제 28 권 8 호통권 622 호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이선희 * 1) 유료방송플랫폼, OTT(Over-The-Top) 와같은신규방송플랫폼등시청경로가다양해지면서방송콘텐츠종류와이용채널에대한시청자선택의폭이넓어졌다. 이동통신사들은미디어사업과제휴및합병을통해영상콘텐츠를확보하고가입자유치에나섰으며, 콘텐츠소유자들은 OTT 서비스를운영하여방송콘텐츠제작에서유통까지역할을확장하고있다. 온라인유통을담당하던 OTT사업자가직접프로그램제작에참여하기도한다. 이와같이방송사업자의사업다각화가활발해지고, 방송의범위가온라인및모바일시장으로확대되고있다. 프로그램제작->TV-> 유료방송채널 -> 온라인서비스 로의일방향적인방송콘텐츠흐름도온라인선공개, TV 동시공개, 웹전용콘텐츠등유통형태가다양해지고있다. 이에본고에서는방송시장의유통및수익구조의변화를살펴보고, 최근이슈를통해앞으로의방송시장을전망하고자한다. 목차 Ⅰ. 서론 / 2 Ⅱ. 방송시장가치사슬변화 / 3 1. 방송법상방송사업의범위와방송시장의확대 / 3 Ⅲ. 방송콘텐츠유통관련최근이슈및시사점 / 13 1. TV방송사 VS. OTT, 자체콘텐츠역량강화 / 13 2. 유료방송플랫폼의콘텐츠인프라확보 / 14 3. 전망및시사점 / 15 2. 방송콘텐츠유통구조변화 / 6 3. 방송산업수익구조변화 / 10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 통계정보연구실연구원, (043)531-4088, imediagod@kisdi.re.kr 1
Ⅰ. 서론 최근방송시장은모바일기기의확산, 인터넷동영상플랫폼등장, 웹콘텐츠제공등급격한변화를맞았다. 기존유료방송플랫폼, OTT(Over-The-Top) 와같은신규방송플랫폼등시청경로가다양해지면서방송콘텐츠종류와이용채널에대한시청자선택의폭이넓어졌다. 또한 2016년 1월, 글로벌 OTT 기업인넷플릭스가국내에서비스를제공하기시작하면서인터넷을통해국내뿐아니라국외콘텐츠의접근성이향상되었다. 국외 OTT가국내에도입되면서방송콘텐츠뿐아니라온라인동영상서비스간경쟁은더욱치열해질것으로보인다. 또한지상파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Program Provider), 유료방송사업자등의기존방송사업자들도온라인유통사업으로영역을넓히면서방송시장유통전반에서역할을확장하고있다. 예를들어, 지상파방송 3사 (KBS, MBC, SBS) 는콘텐츠연 합플랫폼 을공동출자하여 1) Pooq 이라는 OTT 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2014 년 6월스마트미디어랩 이라는미디어렙사를설립하여인터넷광고사업도진행하고있다. 미국의경우, 이동통신사를중심으로모바일콘텐츠유통서비스를강화하는움직임을보인다. 미국 1위이통사 Verizon은 2016년 4월멀티채널네트워크 (MCN) 기업인 AwesomenessTV 의지분 24.5% 를인수하였으며, T-mobile도 2015년 11월부터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인 BingOn을가입자에게무제한으로제공하는등모바일사업자들은미디어서비스강화와콘텐츠확보를통해가입자유치뿐아니라콘텐츠유통에서의우위를차지하고자노력하고있다. 거대방송콘텐츠인프라를보유한기업들이독자적인온라인유통플랫폼을구축하는사례들도눈에띈다. CJ E&M의경우, OTT서비스인 Tving을통해자사계열의콘텐츠만제공하는전략으로변경하였다. 방송사업자뿐아니라포털사업자들은웹 1) 에스비스에스, 문화방송, 이케이비에스 ( 한국방송공사의뉴미디어관련사업대행사 ) 가각각 40%, 40%, 20% 공동출자 ( 자료 : 콘텐츠연합플랫폼 2015 년사업보고서 ) 2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콘텐츠 ( 웹드라마, 웹예능 ) 을제작하고자사의서비스를통해제공하고있다. 기존의방송콘텐츠제공사업자 ( 지상파, PP) 뿐아니라이동통신사, 유료방송플랫폼, 온라인콘텐츠제공플랫폼, 소셜미디어기업등은방송콘텐츠를자체적으로제작하려는움직임이보인다. 사업간융합, 사업의다각화등방송콘텐츠유통구조는점차복잡해질것으로예측된다. 이러한유통구조의변화는수익구조나수익모델과연결된것으로보인다. 수익구조가광고수익에집중된방송사와방송콘텐츠소유자는온라인및모바일등유통채널의증가로광고매출의비중이감소하나대신콘텐츠판매수익을증가시키고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방송시장의유통및수익구조의변화를살펴보고, 최근이슈를통해앞으로의방송시장을전망하고자한다. Ⅱ. 방송시장가치사슬변화 1. 방송법상방송사업의범위와방송시장의확대 방송법에따르면, 방송은텔레비전방송, 라디오방송, 데이터방송,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이포함되며, 방송사업에는지상파방송사업, 종합유선방송사업, 위성방송사업, 방송채널사용사업이있다. 또한방송사업자는상위의방송사업을운영하는지상파방송사업자,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공동체라디오방송사업자에한하고있다. 통신과융합한방송환경에맞춰 2015년 12월말에개정된방송법 ( 법령제 13341 호 ) 에의해케이블TV(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 이하 IPTV ) 가동일시장에 서경쟁하는 유료방송사업 으로정의되어시장점유율제한을받게되었다. 2) IPTV 가 2) 방송법제 13 조 ( 시장점유율제한등 ) 1 특정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제공사업자는해당사업자와 특수관계자인다음각호의방송사업자를합산하여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종합유선방송, 위성 방송을포함한전체유료방송사업가입자수의 3 분의 1 을초과하여서비스를제공할수없다. 3
기존유료방송사업자들과차별화된규제를받았으나점차법안이개정되고통합방송법의필요성이대두되면서법내외로동일선상에놓이게되었다 ([ 그림 1] 참조 ).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업제 2조에의하면,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은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등을이용하여양방향성을가진인터넷프로토콜방식으로텔레비전수상기등을통하여이용자에게실시간방송프로그램 ( 방송사업자가편성하여송신또는제공하는방송프로그램 ) 과데이터, 영상, 음향및전자상거래등의콘텐츠를복합적으로제공하는방송으로정의한다. IPTV는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제공사업자에해당되고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콘텐츠사업자는기존방송법에의거한방송사업자들과전기통신사업법에따른부가통신사업자는별도의승인과신고및등록없이 IPTV에콘텐츠를제공가능하다. 방송시장에서법적방송사업과방송사업자이외에도방송과연관된사업부문은다양해지고있다. 더욱이인터넷기반의다양한플랫폼들이등장하면서 OTT( 포털, 모바일IPTV,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등 ) 뿐아니라스마트 TV를통해방송콘텐츠가유통되고있다. 법 ( 방송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 테두리안에는포함되지않으나방송시장깊숙이들어온인터넷사업자 ( 포털, 온라인동영상제공사업자, 소셜미디어, 이통사등 ) 들도증가하고있다. 뿐만아니라 2015년 9월부터가전사인 LG전자는에브리온TV와제휴하여 LG의스마트TV에서인터넷회선연결시실시간방송채널을무료로제공하고있으며 ( 채널플러스 서비스 ), 삼성전자도 CJ E&M과 EBS 등과제휴하여서비스 ( TV플러스 ) 를제공하고있다.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IPTV법) 에따르면, IP망을통한실시간채널제공의경우, QoS(Quality of Service) 가보장되어야 IPTV에해당된다. IP망을통해제공되더라도 QoS가보장되지않는서비스는 OTT 동영상서비스로, 현행전기통신사업법상부가통신사업에해당되고있다 ( 곽동균외, 2015). 부가통신사업중저작권보호의필요에따라 특수한유형의부가통신사업 으로간주되어 P2P나웹하드서비스 를등록제로유지되고있으나 ( 제22조의제2항 ), 그외의 OTT사업은이에해당되지않아 4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신고제로운영된다. 3) 따라서부가통신사업은진입규제수준이낮아 OTT 시장에진 입하기쉬운편이다. 온라인방송콘텐츠유통관련사업은방송시장에서의역할이증대되고있으나, 방송법과 IPTV법에지배를받지않아경쟁규제나방송편성및제공에대한규제없이운영이가능한실정이다. 미국의경우, 연방통신위원회 FCC가실시간방송채널을제공하는온라인동영상서비스사업자를유료방송사업자와동일하게취급하기위해 MVPD 재분류법안을검토중에있다 (Strabase, 2016. 1. 28). 따라서국내에서도방송환경이모바일과인터넷기술발달, 사업간융합등으로인해급속도로변해감에따라동등한규제와법제도적용에관한문제는지속적으로제기될것으로보인다. [ 그림 1] 방송법과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법의범위 3) 전기통사업법제 5 조에따르면, 전기통신사업은기간통신사업, 별정통신사업, 부가통신사업으로구 분하며, 부가통신역무는기간통신역무외의전기통신역무로정의된다 ( 제 2 조 ). 5
2. 방송콘텐츠유통구조변화 방송산업은가치사슬별로제작, 편성, 서비스제공및전송으로나누며 ( 이재영 유선실, 2006), 방송프로그램의소비는프로그램의제작, 편성, 송출, 시청의수직적단계를거친다 ( 황유선외, 2015). 본고는크게방송콘텐츠의제작과제공 ( 편성, 서비스제공, 전송 ), 시청 ( 소비 ) 으로구분하여방송산업가치사슬의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 그림 2] 방송시장유통구조 방송사 ( 지상파, PP) 에서제작하여지상파와 PP가편성하고유료방송플랫폼 (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IPTV) 을통해송출하는형태가기본적인방송시장의흐름이었다. 최근에는방송콘텐츠가온라인및모바일서비스에서제공되면서유통창구가다양해졌다 ([ 그림 2] 참조 ). 이러한가치사슬내에서방송사업자간혹은플랫폼간수직통합 (vertical integration) 을한사례들을다수볼수있다 4) (< 표 1> 참조 ). 4) 수직결합은수직관계를기업조직내부로통한한것을의미하며, 투입물과최종생산물, 제조와도 매또는도매와소매간의기업결합을하는경우를말한다 ( 장범진외, 2003). 6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첫째, 제작과유통의수직통합이다. 지상파방송사는직접방송프로그램을제작을하는제작사와방송권및저작권확보를하는콘텐츠소유자뿐아니라편성과직접송출 ( 가정내지상파직수신 ) 하는역할을한다. 또한지상파 3사의경우, 관계회사 ( 혹은자회사 ) 로지상파계열 PP들을확장하여지상파의콘텐츠를 2차창구 ( 케이블TV) 로유통하고있으며, 지상파계열 PP들은직접방송프로그램을자체 / 외주제작하기도한다. 지상파 3사가출자한 콘텐츠연합플랫폼 를통해 2012년 7월온라인콘텐츠유통서비스인 Pooq 을런칭하여자사의콘텐츠를직접유통하고있다. CJ 계열 PP의프로그램을독자적으로제공하는 Tving 도방송콘텐츠소유자의가치사슬확장의예이다. < 표 1> 주요방송사업확장현황 구분원사업군사업자기존역할확장역할 지상파 KBS, MBC, SBS 제작 / 편성 / 송출 ( 직접 ) 온라인유통 국내 PP CJ E&M 제작 / 편성온라인유통 IPTV/ 이동통신 KT, SKB(SKT), LGU+ 송출모바일유통 지상파 CBS 제작 / 편성 / 송출 ( 직접 ) 온라인유통 미국 IPTV/ 이동통신 Verizon, AT&T 송출모바일유통온라인서비스유료방송플랫폼에 OTT Netflix, Amazon 제공 / 콘텐츠제작콘텐츠제공 미국도기존 TV 방송사와유료방송플랫폼이온라인동영상시장으로영역을확장하는사례가늘어나고있다. 미국의지상파방송사인 CBS는 2014년 10월 16일부터온라인채널서비스 CBS ALL Access 를제공하고있으며 (Strabase, 2015. 2. 13), 2015년 4월에유료케이블채널인 HBO 또한유료방송플랫폼을거치지않고온라인전용으로콘텐츠를제공하는 HBO NOW 를출시하였다 (Strabase, 2016. 1. 28). 위성방송사업자인 Dish는 2015년 2월 9일온라인채널 Sling TV 를출시하였다 (CNET, 2015. 3. 17).(< 표 2> 참조 ) 7
둘째, 유료방송플랫폼이타유통플랫폼과사업결합하는것이다. 자체채널편성이가능한유료방송플랫폼들 (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 도원래송출의역할과함께일부자체적으로방송프로그램을제작및수급하고있다. MSO(Multiple System operator) 사업자들은계열사나자회사로방송채널사용사업자 (PP) 를운영하여, 콘텐츠를확보 ( 수급이용이 ) 하고유료방송플랫폼과콘텐츠제공자간의거래비용절감, 효율성증대를추구하고있다. 미국의경우, 최근미디어기업간합병으로인해콘텐츠인프라와유통플랫폼을다각화하는사례가늘어나고있다. 이통사겸 IPTV 사업자인 AT&T 와위성방송사업자 DirectTV 인수하는등유통방송플랫폼간합병이이뤄졌으며, 2014년 12월, 글로벌 OTT기업인 Netflix와위성방송사업자인 Dish가제휴를맺어유료TV 셋탑박스를통해 Netflix 가앱의형태로서비스제공하고있다 (Strabase, 2016. 4. 20). Verizon은자사의모바일동영상서비스에서이용자의데이터비용을광고주가대신지불하는전략을통해자사의가입자와 OTT 시장우위를확보하고자하였다. 국내에서는최근유료방송플랫폼간통합으로유료방송시장의경쟁력을향상시키고자이통사인 SK텔레콤과 SO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이인수합병을추진하고있다. < 표 2> 미국이통사와미디어기업의융합현황 주체기업융합대상기업내용 Verizon T-mobile Awesomeness TV BingOn - 16년 4월 6일지분 24.5% 인수 - AwesomenessTV 의콘텐츠를자사의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Go90( 15년 10월출시 ) 에독점으로공개 - 파트너쉽채결 ( 15년 11월부터모바일데이터소모없이무제한으로이용 ) - 14년 5월인수위성방송사업자 - DirectTV의채널들은온라인과모바일을통해시청할수 AT&T DirectTV 있도록동영상서비스 (DirectTV Now, DirectTV Mobile, DirectTV Preview) 를출시자료 : Strabase( 16. 4. 20) 자료편집 8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셋째, 유통플랫폼사업자가방송콘텐츠를직접제작하고새로운유통채널을늘리는등사업영역을확장하고있다. 최근포털과방송사가웹콘텐츠 ( 웹드라마, 웹예능 ) 를제작하고온라인을첫번째유통창구로활용하는사례들이눈에띈다. 방송콘텐츠의 선 TV 편성후온라인제공 법칙에서벗어나, 온라인 / 모바일선공개후 TV편성 을하는사례도나타나고있다 ( 예를들어, TvN의 신서유기 ). 이는온라인방송콘텐츠제공서비스가 TV의부가적혹은보완적창구를넘어경쟁플랫폼이되었음을시사한다. 인터넷사업자들은방송콘텐츠를수급하고유통하는서비스뿐아니라스스로콘텐츠를제작 소유하고직접유통하려는움직임을보인다. SKT의모바일동영상제공서비스인 OKSUSU 의경우, 콘텐츠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모바일전용콘텐츠를제작하여가입자들에게제공하였다. 5) 미국의경우, Netflix, Amazon, Hulu 등온라인동영상서비스사업자들이자체제작한콘텐츠들에대한이용자수요가증가하고있으며, 해당기업들은점차자체제작규모를늘려갈것이라고밝혔다 (Strabase, 2016. 1. 12). 사업범위를확장하는전략은자사의콘텐츠를확보할뿐아니라수요가많은콘텐츠를통해협상력을증대할수있다는강점이있다. 또한유튜브, 아프리카TV, 다음팟TV와같이개인방송채널플랫폼이등장하고이를통해개인이지속적인콘텐츠를제공하는형태가나타나고있다. 이는플랫폼과개인 / 개별콘텐츠창작자의수입배분, 페이지뷰기반광고수익모델등기존방송콘텐츠유통플랫폼과다른수익 / 배분구조를보이고있어방송콘텐츠의유형과수익모델이점차다향해질것으로예측된다. 5) SKT 의모바일동영상플랫폼 Oksusu 는 JTBC 와함께모바일 / 온라인예능 마녀를부탁해 를제작 하고 16 년 2 월부터 4 월까지독점서비스하였다. 9
3. 방송산업수익구조변화 방송콘텐츠의유통이온라인과모바일시장으로확대됨에따라방송산업의수익구조에도변화가예상된다. [ 그림 3] 을보면, 지상파방송은방송사업매출중광고매출의비중이가장크나최근 3년 (2012~2014 년 ) 사이 55.1% 에서 47.4% 로감소하였다. 반면프로그램판매매출의비중은 13.6% 에서 16.8% 로증가하였다. [ 그림 3] 지상파방송의방송사업매출구성비추이 (2012~2014) ( 단위 : 억원, %)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5 년방송산업실태조사. 일반 PP( 홈쇼핑PP와데이터PP 제외 ) 의매출구성비를살펴보면 [ 그림 4] 과같다. 일반 PP의방송사업매출은지상파와마찬가지로광고의비중이가장크다. 2012년 53.7% 에서 2014년 46.6% 로광고매출의비중이감소하고있다. 반면에방송프로그램제공 6) 과프로그램판매매출비중은상승하고있다. 유료방송플랫폼으로의프로그램제공 ( 송출 ) 은지상파의 재송신매출 과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과연결되어있다. 6)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 지상파방송사업자,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및 IPTV 사업자 등의방송채널에방송프로그램을제공함으로써그대가로받은수신료분배매출액 10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지상파의재송신매출 7) 과 PP 의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외에 프로그램판매매출 이증 가하는것은유료방송채널수의증가뿐아니라온라인방송콘텐츠유통플랫폼의성 장에서기인한것으로보인다. [ 그림 4] 일반 PP 의방송사업매출구성비추이 (2012~2014) ( 단위 : 억원, %) 주 : 일반 PP 는홈쇼핑 PP 와데이터 PP 를제외한 PP 자료 :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5 년방송산업실태조사. 여전히지상파와 PP는광고중심의수익구조를가지지만이들의광고매출과비중이감소하는현상은모바일및인터넷광고시장의규모증가와연결할수있다. < 표 3> 을보면, 지상파TV, 라디오, 지상파DMB의광고매출은최근 3년간감소가지속되고, 최근케이블TV와 SO의증가율또한감소하였다. 반면, 모바일미디어광고시장은크게성장하였다 ( 13년대비 14년 82.4% 증가 ). 또한방송콘텐츠가온라인시장에서유통됨으로써기존방송시장에서집행되던광고비가 OTT에분산되어집행될가능성이있다. OTT 서비스와콘텐츠의유형에따라 7) 재송신매출액 :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위성방송사업자와같은유료방송사업자및 IPTV 사업자등에게 실시간방송을목적으로방송프로그램을제공하고받는대가 11
소비자입장에서별도콘텐츠이용료나데이터이용료를지불하지않고방송콘텐츠를시 청할수있어, 모바일 / 온라인콘텐츠시장으로이용자가유입하는데용이한것으로보인다. OTT 서비스의성장은전세계적으로광고의형태를천천히변화시켜, 멀티채널과 < 표 3> 2012~2014 년매체별광고시장 ( 단위 : 억원, %) 구분 광고비성장률구성비 2014년 2013년 2012년 2014년 2013년 2014년 2013년 지상파TV 16,820 18,273 19,307-8.0-5.4 17.4 19.1 라디오 2,024 2,246 2,358-9.9-4.8 2.1 2.3 케이블TV ( 종편포함 ) 14,350 13,825 13,218 3.8 4.6 14.9 14.4 방송 IPTV 635 380 235 67.1 61.7 0.7 0.4 위성TV 192 151 130 27.2 16.2 0.2 0.2 DMB 103 124 168-17.2-26.3 0.1 0.1 SO 755 712 655 6.0 8.7 0.8 0.7 방송계 34,880 35,712 36,071-2.3-1.0 36.2 37.2 신문 14,943 15,447 16,543-3.3-6.6 15.5 16.1 인쇄 잡지 4,378 4,650 5,076-5.9-8.4 4.5 4.8 인쇄계 19,320 20,097 21,620-3.9-7.0 20.0 20.9 검색 12,291 13,210 12,950-7.0 2.0 12.7 13.8 인터넷 노출형 6,383 6,820 6,590-6.4 3.5 6.6 7.1 인터넷계 18,674 20,030 19,540-6.8 2.5 19.4 20.9 모바일 8,391 4,600 2,100 82.4 119.0 8.7 4.8 옥외 3,713 3,549 3,463 4.6 2.5 3.8 3.7 OOH 극장 1,764 1,708 1,540 3.3 10.9 1.8 1.8 교통 3,885 4,388 4,102-11.5 7.0 4.0 4.6 OOH 계 9,362 9,645 9,105-2.9 5.9 9.7 10.1 제작 5,850 5,810 5,418 0.7 7.2 6.1 6.1 총계 96,477 95,893 93,854 0.6 2.2 100.0 100.0 자료 : 제일기획, 2015 광고연감. p.123. 12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지상파광고수익이 2014 년전세계방송관련광고의 97.2% 를차지하였으나 2019 년에는 94.3% 로감소할것으로예측하고있다 (PwC. 2015). Ⅲ. 방송콘텐츠유통관련최근이슈및시사점 1. TV 방송사 VS. OTT, 자체콘텐츠역량강화 국내에서는지상파 3사가공동출자한콘텐츠연합플랫폼 ( 주 ) 가 Pooq 을제공하여지상파 3사뿐아니라지상파계열 PP의채널, 종합편성채널 (JTBC, MBN), 보도채널 (YTN, newsy) 등의방송프로그램을실시간과 VOD 형태로제공하고있다. 씨제이이앤엠 Tving 의경우, 지상파3사, 종합편성, 보도채널등의방송프로그램을공급하다 2015년 12월말부터 CJ계열 PP 프로그램만공급하고있다. 주요콘텐츠제공사업자들이각자의독자적서비스를구축하고있어, 이용자들은해당방송사의채널과프로그램선호에따라서비스를선택하고이용해야한다. 국내는 TV방송사의콘텐츠인프라가 OTT 시장까지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이나해외의경우, OTT사업자가자체콘텐츠를제작하고유통하여성공하는사례가다수이다. 글로벌 OTT 사업자인넷플릭스, 아마존, 훌루, 유튜브등의자체제작의비중이점차증가하고있으며 (< 표 4> 참조 ), 해당 OTT 브랜드와제작프로그램에대한소비자의선호도또한강화되고있다. < 표 4> 글로벌 OTT 플랫폼의오리지널콘텐츠제작및독점공급현황 업체대상주요내용 넷플릭스 드라마 ( 프리미엄 ) 어린이 <House of Cards>, <Arrested Development> 등제작및독점 < 젤다의전설 >( 게임 / 애니메이션 ) 실사드라마제작 <Marvel Super Heroes> 드라마제작및영화방영권독점어린이타깃의드라마와영화전용포털 <Just for Kids> 구성애니메이션시리즈 <Turbo FAST> 제작및독점 13
업체대상주요내용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 토크쇼여성 / 코미디드라마 ( 프리미엄 ) 어린이코미디드라마 ( 프리미엄 ) 다큐멘터리 빌코스비와계약, 토크쇼 TV프로그램제작추진 <Derek>, <Orange is the New Black> 등제작및독점공급 <Amazon Studio>, <People s Production Company> 출범경찰드라마 <Bosch>, SF드라마 <The After> 제작 TV시리즈 <Tumble Leaf>, <Creative Galaxy>, <Annedroids> <Alpha House>, <Transparent> 등 6편의코미디 / 시트콤제작 <Spy>, <Misfits>, <White> 등 25편오리지널시리즈독점공급 <Battleground>, <Spoilers> 등제작및독점공급 <A day in life> 제작및독점공급 엔터테인먼트뉴스 <The Morning After> 제작및독점공금 유튜브 ( 구글 ) 드라마 ( 프리미엄 ) 베스트셀러 <Maximum Ride> 를 Collective Digital Studio를통해동영상콘텐츠로제작미국, 유럽등유명 CP와오리지널콘텐츠제작지원추진 ( 시리즈당 100~300만달러지원. 30분이내의동영상중심 ) 개인채널다양한유명스타 (Justin Lin, Anthony Zuiker) 들의개인채널런칭자료 : 최세경 (2015) 유통플랫폼이이끄는방송콘텐츠의진화와혁신,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 한국콘텐츠진흥원 ), p.50, 재편집 2. 유료방송플랫폼의콘텐츠인프라확보 IPTV 는특정채널이나특정사업자계열방송사의방송프로그램들을제공하는상 품을제공하는등인기콘텐츠를독점제공하기위해콘텐츠확보에노력을기울이고 있다. 8) 최근국내 IPTV 3 사는가입자유치를위해콘텐츠경쟁력을향상시키고자해 외콘텐츠기업과제휴하고있다. KT의경우, 16년 5월부터드림웍스채널을단독으로제공할예정이며, LGU+ 는메이져영화사의인기영화와유료방송채널 HBO사의드라마 ( 예를들어, 왕좌의게임, 뉴스룸 등 ) 들을제공하고있다 ( 전자신문, 2016. 4. 21). 2016년상반기에 SK텔레콤의모바일동영상제공서비스인 OKSUSU 는 JTBC 8) 올레 TV 에서는 CJ E&M 무제한즐기기, JTBC 무제한즐기기, EBS 키즈월정액 등월정액서 비스를제공 ( 자료 : 올레 TV 홈페이지 ) 14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와함께방송콘텐츠 ( 마녀를부탁해 ) 를제작하여독점서비스 (OKSUSU, JTBC홈페이지 ) 를제공하였다. KT의드림웍스채널과 VOD 추가과금없이 IPTV와모바일가입자에게제공할예정이며, SK브로드밴드또한 IPTV가입자가모바일서비스를이용시월정액요금을할인받도록하고있다 ( 파이낸셜뉴스, 2016. 4. 21). 이용자가지불해야하는추가비용을낮춰 IPTV 및자사의모바일동영상서비스의가입자를유치하고자노력하고있다. 3. 전망및시사점 전세계모바일데이터트래픽이 2015~2020넌사이 8배가증가하며, 그중비디오 ( 동영상 ) 데이터트래픽이전체모바일데이터트래픽의 75% 를차지할것으로예측된다 (CISCO, 2016). 모바일서비스와이동통신시장에서영상사업이경쟁력을강화하는주요요인이될것으로보이며, 최근국내외이통사들은이러한흐름에맞춰미디어기업과합병혹은제휴를통해콘텐츠경쟁력을향상시키고자노력하고있다. 콘텐츠소유자들은 OTT 서비스를운영하여방송콘텐츠제작에서유통까지역할을확장하고있으며, OTT사업자는직접프로그램제작에참여하여콘텐츠인프라를구축하고있다. 이렇듯방송관련사업자의사업다각화가활발해지고, 방송의범위가온라인및모바일시장으로확대되고있다. 뿐만아니라 프로그램제작->TV-> 유료방송채널-> 온라인서비스 로의일방향적인방송콘텐츠흐름도온라인선공개, TV 동시공개, 웹전용콘텐츠등유통형태가다양해지고있다. 이러한변화에도방송시장의중심은여전히 콘텐츠 다. 국내 IPTV가드림웍스와같은해외메이저콘텐츠소유자와제휴하고 OTT사업자인 Netflix가서비스를국내에제공하면서해외콘텐츠들의공급이증가하고있으며, 국내방송콘텐츠의인기로해외수출도증가하고있다. 콘텐츠의중요성이대두되면서국내방송콘텐츠의해외시장공략을위한기업과 15
정부의노력이강화될것으로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는온라인유통시스템인 K- Contentbank 서비스를준비하고있다. 9) 방송사업자들은방송유통구조변화에맞춰기존판권및포맷수출외에도온라인환경에맞는콘텐츠를기획 제작할필요성이있다. 방송시장에서사업결합이나유통구조확장및통합등으로인해수익구조에도변화가나타날것으로판단된다. OTT의경우, 방송형태 ( 실시간방송, VOD, 다운로드형식 ) 에따라광고방식이다양하여광고수익모델이다양해질것으로보인다. 최근광고시장에서모바일과온라인광고의비중은증가하나 TV 방송광고의규모와비중은감소하는추세를보인다. 대신에온라인시장유통플랫폼의발전으로지상파와 PP의프로그램판매매출액과비중 ( 전체방송사업매출대비 ) 은증가하고있어, 기존방송사에게온라인콘텐츠유통이수익창출의돌파구가될것으로기대한다. 기존방송사업자외에방송콘텐츠를제작 유통하는사업자들이늘어나면서경쟁이활성화되고있으며, 방송및미디어시장규모가확대되고있다. 특히해외콘텐츠의유입으로콘텐츠경쟁은더욱치열해질것으로보인다. 따라서국내뿐아니라세계방송시장으로국내방송콘텐츠가뻗어가기위한새로운유통활로를개척할필요가있다. 변화된새로운방송환경에대응하기위한법제도보완이뒷받침되어야하며, 콘텐츠유통의활성화를위해양질의콘텐츠제작과타유통플랫폼과의협력등업계의노력이지속적으로필요할것으로보인다. 참고문헌 곽동균 권용재 김호정 박희영 (2015), 인터넷동영상서비스에대한합리적제도화방안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11. 30.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2015), 2015년도방송산업실태조사. 연합뉴스 (2016. 2. 15), 미래부, 방송콘텐츠해외유통지원시스템서비스개시, 9) K-Contentbank 는국내콘텐츠권리소유자와해외미디어기업을이어주는유통플랫폼으로온라인 유통과콘텐츠관리기능을지원하여국내콘텐츠창작자의해외진출을지원하는것이목적이다 ( 연합뉴스, 2016. 2. 15). 16
방송시장환경변화에따른방송콘텐츠유통구조현황과전망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2/12/0200000000akr201 60212159900033.HTML?from=search 이재영 유선실 (2006), 미디어산업의수직결합과기업잔략-다채널방송을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 12. 31. 장범진 박동욱 박진우 김원식 권영주 전종민 진재영 (2013), 통신시장의수직적산업구조와기업형태 : 이론및사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자신문 (2016. 4. 21), 킬러콘텐츠확보하라...IPTV, 더치열해진가입자전쟁, IT, 과학 08면. 파이낸셜뉴스 (2016. 4. 21), 통신업계격전지로떠오른미디어사업, IT, 과학, 19면. 최세경 (2015), 유통플랫폼이이끄는방송콘텐츠의진화와혁신, 방송트렌드 & 인사이트, ( 한국콘텐츠진흥원 : 2015), vol. 02. 황유선 박동욱 김호정 (2015), 방송영상산업생산요소시장의구조와거래유형에대한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11. 30. CNET (2015. 3. 17). Sling TV: Everything you need to know, http://www. cnet.com/news/sling-tv-everything-you-need-to-know/ CISCO (2016), 2015-2020 비주얼네트워킹인덱스 (VNI) 글로벌모바일데이터트래픽전망보고서, 2016. 2. 15. PwC (2015).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5-2019. Strabase (2015. 2. 13), 미국프리미엄채널사업자들의유료온라인채널서비스전략비교분석..MVPD 및 OTT 사업자들과관계도를중심으로. trend watch. Strabase (2016. 1. 12), 2016년예상되는온라인동영상시장의 6대트렌드. Strabase (2016. 1. 28), 2016년예상되는유료방송시장의 4대트렌드. Strabase (2016. 4. 20), 동영상콘텐츠가美이동통신업계의경쟁요인으로부상한이유.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