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포커스 작성 이호국 / 연변라디오텔레비전방송국한국사무소대표 (lhg0533@daum.net) 2014. 12. 31. 2014-11 호 ( 통권 88 호 ) 중국콘텐츠산업의성장과대응전략 ( 음악 ) Ⅰ. 중국대중음악산업개요 Ⅱ. 중국대중음악산업의성장이국내콘텐츠산업에미치는영향 Ⅲ. 국내대중음악산업의중국진출방안 Ⅳ. 맺음말
요약 1. 중국음악산업현황 중국음악시장은 2009년이후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향후중국음악시장은디지털음원과공연음악부문의높은성장으로 2018년까지연평균 8.6% 의성장세를나타내며 10억 7,800만달러규모에달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중국음악시장의활성화를저해하는가장주요한원인은불법복제및다운로드문제이지만, 최근사업자를중심으로한적극적유료모델의발굴, 정부당국의저작권강화노력등이맞물려향후수년내에본격적인유료음악서비스가자리잡을것으로전망됨 중국에서는음반제작시발생하는손실을공연수익을통해메우는경향이높아, 공연부문이가지는중요성이높음 2013년중국인터넷음악사용자규모는 4.53억명이고, 그중휴대전화를이용한디지털음악이용자수는 2012년 9,600만명에서 2013년 2억 9,100만명으로 203% 급증하는등모바일이중요한음악산업플랫폼으로떠오르고있음 2. 중국음악산업의성장이국내시장에미치는영향 한국의대중국음악수출액은 2010년이후성장폭이강화되고있으며, 2013년기준 10,186천달러에이름 2014년한해동안중국에서엑소, 씨앤블루, YG패밀리, 비스트등한국가수들의주요공연이 30여차례성황리에개최되었고, < 나는가수다 >, < 불후의명곡 >, < 슈퍼스타 K> 등한국인기음악방송프로그램들이중국버전으로제작되는등한국음악산업의영향력이확대되고있음 현재국내업체들은공연활동을중심으로중국시장에진출하고있지만, 아직까지실질적인수익창출은크지않은수준임 최근한중 FTA 체결로콘텐츠산업분야에서양국의교류 협력이더욱가속화될것으로기대를모으는가운데음악부문에서도기업들간의전략적협력관계가불러올시너지효과에많은관심이쏠리고있음 - 프로젝트합작만제한적으로허용하던것을한국측이 49% 까지지분에참여해합작사를설립, K팝공연등을공동으로제작할수있음 - 디지털기술발달로인한권리침해를줄이기위해일시적복제권을부여하고기술적보호조치및인터 02
넷상반복적침해방지조항을도입하였음 - 한중 FTA는한국시장에서대다수한국엔터테인먼트회사들이보편적으로겪고있는재정난과포화된활동영역을다소간완화시키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예상되지만, 동시에한국의콘텐츠제작노하우및인적 / 물적기반이중국에유출되거나편입될우려도높아지고있는상황임 3. 국내음악콘텐츠산업의중국진출방안 중국음악시장은디지털비중이이미 80% 를상회하고중장기적으로디지털음원을중심으로고성장할것으로전망되는만큼디지털기반의음악시장을공략할필요가있음. 관건은중국내불법복제및다운로드문제의해결과저작권제도의정비가선결되어야함 현재중국의음악관련기업들은단순자본합작이나해외콘텐츠구매와같은단순한협력관계제반의시스템이아닌우수한음악콘텐츠를만들었던감독, 제작기술스탭과의협업에관심이크다는점에서합작형식은더욱강화될전망이나, 한국의콘텐츠제작노하우및인적 / 물적기반이일방적으로중국에유출되거나편입될가능성에대한면밀한검토와대비책마련필요 음반-공연-캐릭터 머천다이징상품으로연결되는 One-Source-Multi-Use(OSMU) 전략체계화필요 한중음악콘텐츠포럼, 전시등공식적인행사를통해양국전문가들이자신들이갖고있는기술, 정보를서로공유하는장을형성하여새로운한중협력을도모할수있는기회마련 03
중국콘텐츠산업의성장과대응전략 ( 음악 ) 2014-11 호 ( 통권 88 호 ) Ⅰ. 중국대중음악산업개요 2012~13년을기점으로중국음악산업은급속히발전하고있으며, 최근중국음악산업의주제는전환 융합 집약 창조로요약가능 - 전통적인오프라인음반 (CD, DVD 등 ) 위주에서인터넷을기반으로한디지털서비스로변하고있는과도기 - 디지털 IT 기술의급속한발전은중국음악콘텐츠산업에새로운문화경제경영시스템을구축하고, 음악콘텐츠창작과음악판권매니지먼트의발전을촉진시키는계기가되고있음 중국 내부에서도음악산업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음 - 정부차원에서문화산업정책을강화하고있음 - 최근몇년간중국도모바일, 인터넷네트워크대중화를실현하면서많은기업들이디지털음악산업에대거투자하기시작 - 최근 2014년 11월 6일, 중국전매대학 ( 中国传媒大学, Communication University of China) 에서최초로중국음악산업토론회를개최하고, 중국신문방송출판총국이 <2014 년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 를발간하는등음악산업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1. 중국음악산업의구조와특성 중국문화콘텐츠산업시장총규모에서음악콘텐츠산업은 8% 의비중을차지 - 전체산업중차지하는비중은비교적작지만, 신문출판 (52%), 광고 (13%), 방송영화 (11%), 예술품 (10%) 등 전통콘텐츠산업부문에이어 5 위권에포함 그림 1 중국문화콘텐츠산업중각부문의시장규모와비중 ( 단위 : 억위안 ) 18964.242 신문출판 52% 463 연예시장 1% 891.6 인터넷게임 2% 911.92 애니메이션 3% 2716.56 음악산업 8% 3800 예술품 10% 3813.4 방송영화 11% 4885 광고업 13% * 출처 :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 : 집필자의원고를바탕으로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재구성한내용임을밝힙니다. 04
- 애니메이션, 인터넷게임등최신엔터테인먼트산업을앞서나가고있으며, 최신엔터테인먼트산업중에서는가장먼저천억위안규모를달성하였음 - 이는음악상품과서비스가중국소비자들의환영을받으며산업화체계가잡혀가고있음을의미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 중국 음악콘텐츠관련산업의구조 - 음악콘텐츠관련산업은핵심층, 관련층, 확장층으로구분할수있음 - 핵심층 : 음악콘텐츠산업에서가장중심이되는업체로음악공연산업, 음반산업, 음악판권매니지먼트산업, 디지털음악산업, 음악도서출판산업을포함 - 관련층 : 음악콘텐츠산업과상관성이있는업체로악기산업, 음악교육배양산업, 전업음향산업을포함 - 확장층 : 음악콘텐츠산업에서범위와규모가확대된방송티비음악산업, 노래방산업을포함 표 1 중국음악콘텐츠관련산업구조 업체유형시장규모 ( 억위안 ) 업체시장규모 ( 억위안 ) 음악공연산업 140 핵심층 ( 核心层 ) 관련층 ( 关联层 ) 확장층 ( 拓展层 ) 596.74 596.74 886 음반산업 6.5 음악판권매니지먼트 ( 관리 ) 2.54 디지털음악산업 440.7 음악도서출판산업 7 악기산업 280.92 음악교육배양산업 577 전업음향산업 375.9 방송티비음악산업 34 노래방산업 852 합계 2716.56 * 출처 :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2. 최근중국음악시장규모및전망 중국 음악시장은 2009년이후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음 (PWC, 2014) - 2013년총음악시장규모는 7억 1,500만달러로전년대비 6.2% 증가 - 향후중국음악시장은오프라인음반의감소, 디지털음원과공연음악의높은성장으로 2018년까지연평균 8.6% 의성장세를나타내며 10억 7,800만달러에달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05
표 2 중국음악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3-18 CAGR 음반 456 457 474 498 528 564 608 660 725 810 9.0 오프라인음반 디지털음원 52 32 29 24 21 19 16 14 12 10 13.3 403 425 445 474 506 546 591 646 712 800 9.6 공연음악 145 154 163 175 188 202 216 232 250 268 7.4 합계 601 611 637 673 715 766 824 892 974 1,078 8.6 * 출처 : PWC(2014) 중국 시장역시오프라인음반비중의축소와함께디지털음악시장이음악시장의성장을견인 - 2013년기준으로중국음악시장에서디지털음원이 70.8% 의시장점유율을차지하고있으며, 오프라인음반시장은 2009년 8.7% 에서 2013년 2.9% 로축소 - 2018년오프라인음반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1% 미만으로하락할것으로전망됨 그림 2 중국음악시장분야별비중 ( 단위 : %) 2009 8.7 67.1 24.1 2013p 2018 * 출처 : PWC(2014) 2.9 0.9 70.8 26.3 74.2 24.9 오프라인음반디지털음원공연음악 중국 음악시장은거대한성장잠재력을지니고있는것으로평가되어왔지만, 그동안불법복제만연으로인해실제음악시장은크게확대되지못해왔음 (IFPI, 2014) - 2013년기준세계 21위 - 2013년기준인터넷이용자 6억1800만명, 이중 80% 는모바일이용 중국의 음악시장에있어불법복제는여전히중대한문제이지만, 정부규제강화와외국사업자의투자를계기로점차정상화될것으로기대됨 06
3. 분야별음악시장규모및전망 1) 오프라인음반 (CD, DVD 등 ) 지난 몇년간중국음반시장은들쑥날쑥한양상을보이고있으며, 통계치도다소간차이를보임 - 2014년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에따르면, 2013년오프라인음반산업의시장규모는약 6.5억위안으로, 이는 2012년비해 9.5% 증가 - 2012년에비해 2013년오프라인음반의총영업수익은소폭증가하긴했으나전반적인음반시장의판매액은하락추세를보이고있음 (2014년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 - 한편 PWC(2014) 의보고서에따르면, 2009년 5,200만달러의규모를보이던오프라인음반시장은지속적으로감소하면서 2013년현재 1/2 수준에불과한 2,100만달러로하락 그림 3 중국오프라인음반시장규모및성장률, 2009 2018 60 40 20 52-9.4-9.5-12.5-12.5-14.3-15.8-17.2-16.7 32 29 24 21 19 16 14 12 10-38.5 2009 2010 2011 2012 2013p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0-5 -10-15 -20-25 -30-35 -40 * 출처 : PWC(2014) 통계 수치의차이는있지만, 중국오프라인음반시장의부진은공통적으로나타남 - 오프라인음반시장규모인 6.5억위안이란수치는 2013년중국디지털음악시장의 1.5% 에불과 - 향후 디지털음원시장으로의소비자이탈이가속화되면서오프라인음반시장은지속적으로하락할것으로보이며, 2018년에는 1,000만달러수준으로전체음악시장에서 1% 미만의비중을보일것으로전망 (PWC, 2014) - IFPI( 국제음반산업협회 ) 에서발표한 2013년전세계상위 20개음악시장분석결과에의하면, 1위를차지한미국은오프라인음반산업규모가디지털음악시장의절반을차지하고, 2위일본은오프라인음반산업규모가디지털음악시장의 4배, 3위독일의오프라인음반도디지털음악의 3배이상을차지하고있어, 상대적으로중국오프라인음악산업은매우기형적이라고볼수있음 중국 오프라인음반시장부진의원인 - 최근오프라인보다온라인음반유통및판매형식이주요한음악소비방식으로자리잡고있음 - 시장에서판매, 유통되는음반의소매가격인상 07
- 현재시장구조상, 가수들이음반을내는목적이홍보, 마케팅수단으로사용하기위함이지이익창출을목 적으로하는것이아니어서음반제작에있어창의성, 퀄리티및완성도가떨어짐 - 가장주요한원인인불법복사, 불법다운로드로인해음반제작의기본비용조차뽑아내기어려움 2) 디지털음악산업 중국의 디지털음원시장은 2013년현재 5억 600만달러로전년대비 6.8% 상승하였으며, 향후디지털음원시장은 2018년까지연평균 9.6% 증가한 8억달러에달할것으로전망되고있음 (PWC, 2014) - 디지털음악스트리밍산업의수익은 2009년 1,780만달러에불과했으나, 2013년에는 5,400만달러로성장하였음 - 스트리밍서비스는앞으로몇년간수익은폭발적으로증가하여, 2018년에는그수치가 1억 1,900만달러에이를것으로예상되고있음 - 디지털음원의다운로드수익역시 2009년 700만달러에서 2013년 1,200만달러로증가하였으나, 향후 2018년에는 1,900만달러정도로미미한수준이유지될것으로전망 중국에서의 스트리밍서비스는음악불법복제에대한주요대안으로떠오르고있으나, 아직까지중국의스트리밍음악시장은제대로시작되고있지는않은상태임 - 스트리밍서비스가정착하지못하는것은중국의복잡한시장조건과라이센싱문제가얽혀있기때문 - 스포티파이 (Spotify) 와디저 (Deezer) 와같은세계적인스트리밍서비스업체들은아직중국시장에진출하지않고있음 그림 4 중국디지털음원시장규모및성장률, 2009 2018 1,000 20 800 600 400 200 403 425 5.5 445 4.7 591 506 546 506 7.9 8.2 6.5 6.8 646 9.3 712 10.2 800 12.4 15 10 5-2009 2010 2011 2012 2013p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0 * 출처 : PWC(2014) 08
표 3 중국디지털음원시장규모및전망, 2009-2018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p 2014 2015 2016 2017 2018 2013-18 CAGR 다운로드 7 8 9 10 12 14 15 17 18 19 9.2 스트리밍 18 22 25 38 54 71 87 101 111 119 17.1 모바일 378 395 411 425 440 461 489 528 584 663 8.5 합계 403 425 445 474 506 546 591 646 712 800 9.6 * 출처 : PWC(2014) 하지만, 최근중국디지털음악산업은급속히변화하고있으며성장가능성높음 - 디지털음악산업은투자자본의주목을받기시작해, 2005년디지털음악산업영역에서모두 6개기업이벤처투자를획득하였고금액은 8,000만달러에달함 ( 평균일회성투자액이 1,300만달러 ) - 최근몇년간벤처투자의투자규모를점점확대하면서디지털음악제공자들에게자본을공급하여왔음 - 2011년 Baidu, Universal, Sony, Warner가함께조인트한 One-Stop-China 프로젝트 이후음반회사가적극적으로거대온라인서비스회사 (Xiami, Tencent, Kuwo, Kugou 등 ) 와라이센싱계약을추진하고, 새로운형태의음악소비를촉진하고있음 정부당국의저작권강화노력과기업의필요가맞물려, 향후수년내에본격적인유료음악서비스가자리잡을것으로전망됨 (IFPI, 2014) - 정부가저작권문제에있어더욱심혈을기울이는동시에디지털음악산업의투자규모를확대하는방안을추진하고있음 - 인터넷과스마트미디어보급에따라디지털음악이용이보편화되고, 중국대중들의소비수준의증가와저작권에대한의식이제고됨에따라선진국들처럼인터넷다운로드요금제가자리잡을수있을것으로추정 - 2013년디지털음악사용자는 4.53억명이상이고음악제품과음악서비스콘텐츠를제공하는기업은 695 개에달함 - 디지털음악의유통 소비형식이날로바뀌고발전하면서방대한시장발전잠재력을소유하고있음 - 중국의독립음반회사들은다수가대만에근거를두고중국시장의 50% 이상을차지하고있는데, 이들역시메이저기업과함께유료모델에대한캠페인을벌이고있음 주요 디지털음악서비스 - 현재까지중국의가장큰음악서비스사업자는 China Mobile로, 링톤과링백톤을제공하고, 최근에는풀트랙의번들스트리밍및다운로드서비스를제공하고있음 - QQ Music(Tencent 소유 ), Kuguo, Kuwo( 전문음악서비스 ) 등새롭게등장한디지털플랫폼은유료모델을촉진하고있음 Kuwo의경우, 무료스트리밍과유료다운로드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데, 프리미엄비디오와부가적서비스이용가능한서비스를한달에 5위안 ($0.80) 또는 10위안 ($1.60) 에제공하고있음 - 유료모델은지역아티스트에대한투자를강화하여중국음악비즈니스를활성화시키는데일조하고있음 09
3) 공연산업 2009 년중국의총공연음악수익은 1 억 4,500 만달러였으나, 2013 년에는 1 억 8,800 만달러로증가했으며, 5 년뒤인 2018 년에는 2 억 6,800 만달러에이를것으로예상되고있음 그림 5 중국공연음악시장규모및성장률 300 250 200 150 145 154 163 175 188 202 216 232 250 268 15.0 10.0 100 50-6.2 5.8 7.4 7.4 7.4 6.9 7.4 7.8 7.2 2009 2010 2011 2012 2013p 2014 2015 2016 2017 2018 시장규모 ( 백만달러 ) 성장률 (%) 5.0 0.0 * 출처 : PWC(2014) 표 4 중국공연음악시장규모및전망, 2009-2018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p 2014 2015 2016 2017 2018 2013-18 CAGR 후원 37 40 42 46 50 54 58 63 67 72 7.8 티켓판매 109 114 121 129 138 148 158 170 182 196 7.2 합계 145 154 163 175 188 202 216 232 250 268 7.4 * 출처 : PWC(2014) <2014년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 에따르면, 중국음악공연산업의규모는 140억위안에달함 - 2013년매표수입은 43.6억위안, 총공연횟수는 1.65만회를기록 (2012년에비해서매표수입이 4.9억위안감소되었지만전체적으로여전히안정적이고양호한발전추세를유지하고있음 ) - 2013년음악공연시장은무용, 연극등전반적인공연시장수입의 32.8% 를차지하며여러부문공연수입의 1위를기록하여공연산업의핵심으로자리매김하고있음 - 전반적인산업의운영체계가갖추어지고시장규모도점점확대되고있음 공연음악은중국음악산업에서점점중요한부분으로자리매김하고있음 - 최근중국의경제력제고와더불어사회가안정화되면서대중들의소비수준이높아지고, 영화, 콘서트등오락적인여가문화생활을즐기게됨 - 온라인음반유통, 불법다운로드등여러가지원인들로인해현재중국의음반회사들은전체적으로자금난에시달리고있는데, 이러한자금난을해결하기위해서라도공연수익을통해음반제작시발생하는손실을메우려는시도 10
중국공연시장현황 - 중국 3대공연티켓판매대행업체에서집계한 2012년콘서트공연횟수와티켓발행횟수는각각 1,486회, 1,171회, 총티겟판매수입은 13억 3천만위안으로중국공연음악시장규모는연간약 2,000억원수준 ( 키움증권, 2014.8.13.) - 2013년콘서트티켓평균가격은 513위안, 공연참여율 ( 전문극장공연, 관광공연, 공연예술장공연, 콘서트공연포함 ) 은 60% 에달함 - 중국콘서트시장 50대가수들의활동점유율은 60% 이상이며, 베테랑가수들은대중적인인지도가높고음악성을높게평가받고있음 - 최근젊은가수들의공연활동비중도높아지고있는데, 대표적중화권최고스타로성장한주걸륜은 2011 년 15회공연을통해 45만명관력동원하여개인콘서트로서최대규모기록했음 - 2012년에는천이쉰, 오월천, 소타록, 소경등이각각 15회, 18회, 16회, 22회콘서트개최하는등 10회이상공연활동가수들이증가했으며, 2013년에는주걸륜 18회, 오월천 16회공연을진행하였고. 이들의콘서트에는 1회당평균 8,000~30,000명의관객동원 최근몇년동서양아티스트및가수들의방한공연횟수가점점증가되고있음 - 2010년대들어서면서유럽, 미국, 일본, 한국등외국가수의공연횟수가크게증가 - 미국유명음악밴드인이글스를비롯하여밥딜런, 어셔, 안드레아보첼리, 린킨파크, 웨스트라이프, 에이브릴라빈, 한국의비, 수퍼주니어, 일본의 X-재팬등이성황리에공연개최 - 중국소비자들의지식수준이날로제고됨에따라다양한국가및음악장르공연을즐기고필요로함 4. 음악저작권매니지먼트현황 중국음악저작권협회 - 중국판권국과중국음악가협회에서공동으로설립한저작권관리단체로현재중국대륙에서유일하게음악저작권을체계적으로관리하는조직 - 전문적으로작곡가와작가및기타음악저작권자의합법적인권익을수호하는비영리기관임 - 2013년말까지중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등재한작품은총 31만개이고사용료총수입은 1.12억위안으로, 이는 2012년에비해 2.13% 증가한수치이며 2008년이후계속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음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 11
그림 6 중국음악저작권협회 2003~2013 년저작권수입 ( 단위 : 만위안 ) 10992 11226 8889 6411 6801 2751 4800 4509 4127 3688 4245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 출처 :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그림 7 중국음향저작권단체관리협회 2007~2013 년저작권수입 ( 단위 : 억위안 ) 1.60 1.40 1.20 1.00 0.80 0.60 0.40 1.17 1.20 1.20 1.19 1.42 0.20 0.00 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 출처 :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중국음향저작권단체관리협회 - 노래방은중국을포함한아시아지역에서도대중들의사랑을받는오락으로거대한상업시장을형성하였으며, 2013년중국에서규모가비교적큰노래방은약 2만곳에달함 - 하지만 < 음향저작권단체관리협회 > 에서노래방저작권허가비용을받은상가는약 5천곳이고, 사용료총수입은약 1.42억위안에불과 중국음악저작권협회와중국음향저작권단체관리협회등음악판권매니지먼트관련기구의연간총수입은 2.54억위안에머물러있음 - 실제로징수한저작권수익과징수해야할수익간에거리가있음을의미 - 따라서음악저작권보호와매니지먼트관리를더욱체계적으로강화하는것이정책적과제 12
5. 음악산업수출입현황 2013년음향, 전자출판물및디지털출판물의수출입현황 - 수입은 28.51만박스 ( 장 ) 이고총금액은약 2억달러 - 수출은 12.12만박스 ( 장 ) 이고총금액은 2,300만달러 - 중국은 18167개의판권을수입하였고수출판권은 10,401개 음악관련수출특성 - 악기관련수출무역에서세계의수위를차지하고있음 - 해외음악공연등이증가하였지만, 음반, 음원등의해외수출은여전히낮은수준 - 디지털기술의발전에따라중국음악수출가능성도높아지고있음 표 5 2012~2013 년음향, 전자출판물과디지털출판물의수출입통계 수입량 ( 만장 ) 수입총액 ( 억달러 ) 수출량 ( 만장 ) 수출총액 ( 만달러 ) 2012년 18.56 1.67 7.89 2191.58 2013년 28.51 2 12.12 2246.96 * 출처 :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국가 및지방정부의적극적인지원하에중국내륙지역소수민족가수들이세계무대로진출하여지역, 민족특색을살린해외공연을활발하게벌이고있음 - 사례 : 푸양 ( 濮阳 ) 의농민들로구성된공연단은미국디즈니놀이공원에서수차례공연을진행하였을뿐만아니라아이들이가장좋아하는공연단체로인정받음 6. 중국음악소비특성 음악공연, 디지털음악, 음악교육산업등음악소비서비스산업은전체시장규모의 75.3% 를차지하는 2046.24억위안에달함 - 현대음악산업이실제제품의판매를기반으로하는상품위주의전통산업이아니라미디어를통한부가판매위주의서비스산업임을나타냄 - 전통음악산업과관련된시장시스템표준, 기업경영형식과정부지침및감독기구도함께변화를필요로하고있음 2013 년중국인터넷음악사용자규모는 4.53억명이고, 그중휴대전화를이용한디지털음악이용자수는 2012년 9,600만명에서 2013년 2억 9,100만명으로 203% 급증 (Strabase, 2014. 4. 18.) 13
그림 8 모바일음악사용자증가비율 3.5 3.0 2.91 2.5 2.0 1.5 1.0 0.91 0.5 0 2012 2013 모바일음악사용자 ( 억위안 ) 증가율 203% 출처 : 2014 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최근 음악이용관련핵심플랫폼 : 모바일 - 2013년중국모바일음악시장은 31억 2천만위안으로전년대비 14.6% 성장하였으며, 2014년 35억 2천만위안으로 13.1% 의증가율을기록할전망 (Strabase, 2014. 6. 30.) - 2013년중국디지털음악이용자수는 4억이고, 이중스마트모바일사용자가 3.13억명에달함 - 2013년모바일음악앱누적이용자순위는 Kugou와 QQ Music이각각 20.3%, 20% 로나란히 1, 2위를차지하고있으며, 중국의이동통신 3사역시모바일음악사업에역점을기울이고있음 (Strabase, 2014. 6. 30.) 14
Ⅱ. 중국대중음악산업의성장이국내콘텐츠산업에미치는영향 1. 중국음악시장진출현황 국내 대형기획사의중국시장진출현황 - 1990년말 ~2000년대초아이돌그룹 HOT, 클론, 안재욱, 베이비복스등이중국현지활동을통해큰인기를얻은바있음 - 하지만이당시국내기획사들은중국시장의높은진입장벽으로한류의높은인기에도불구하고수익모델을정립하지못해직접적인수익창출은성공하지못함 - 2000년대이후중국시장의문화규제가완화되고문화서비스개방이시도되면서점차 보호와규제 에서 수출과개방 으로점차기조를변화해왔음 음악산업 대중국수출추이 - 기존의케이팝해외진출은음악산업이제대로갖춰져실질적인계약을중심으로실질적으로음반을포함한상품이판매되는일본시장에중점을두어왔음 - 대중국음악수출액은꾸준히증가해오다, 2010년이후성장폭이강화되고있음 - 중국시장은투명한음반시장이갖추어지지않은상태이므로, 주로공연이나행사를통해수익창출을해왔는데, 업계에서는중국시장에비교적확실한파트너를지닌 SM 엔터테인먼트를비롯, 현지에이전트와의협력관계가점차개선되고있기때문에 2014년이 K-POP 한류의본류가일본에서중국으로넘어가는원년이라고보는시각도존재 ( 텐아시아, 2014. 12. 19) 표 6 국내음악산업의對중국수출액 ( 단위 : 천달러 ) 연도 對중국수출액 12,000 2007년 1,665 2008년 1,844 2009년 2,369 2010년 3,627 2011년 6,836 2012년 8,806 2013년 10,186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연도별콘텐츠산업통계 10,000 8,000 6,000 4,000 2,000 0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對중국수출액 국내가수의주요중국공연현황 (2014 년 ) - 2014 년한해동안중국에선지드래곤, 엑소, 비스트, 씨앤블루, 이승철등한국가수들의공연이 30 여차례 개최되었음 15
표 7 국내가수의주요중국공연현황 (2014 년 ) 가수일시장소티켓가격 (CNY: 위엔 ) 규모 2014.07.18 상하이 (Mercedes-Benz Arena) 680~1,680 약 2 만명 EXO 2014.07.27 창사 (Helong Stadium) 780~1,280 약 5 만명 2014.08.02 시안 (Shanxi Province Staduim) 780~1,280 약 1 만명 2014.09.20 베이징 (Mastercard Center) 780~1,280 약 2 만명 씨앤블루 214.07.19 베이징 (Beijing National Indoor Stadium) 480~1580 약 1 만 8 천석 이민호 2014.10.26 광저우 (Int. sports & ent. Center) 380~1,280 약 7 천명 2014.11.01 난징 (Olympic Sports Center) 390~1,280 약 6 만석 티아라 2014.12.27 상하이 (International gymnastics center) 980~1380 약 4 천석 ( 예정 ) YG 패밀리콘서트 2014.08.30 상하이 (Shanghai Stadium) 380~2,999 약 3 천 5 백명 2014.10.19 베이징 (Beijing Olympic Sports Center Gymnasium) 280~1280 약 3 만 5 천명 SM Town 2014.10.18 상하이 (Shanghai Stadium) 580~1,280 약 5만6천석 2PM 2014.11.01 베이징 (CAPITAL INDOOR STADIUM) 480~1,280 약 7천명 에픽하이 2014.11.22 상하이 ( 浅水湾文化中心 : 치엔쉐이완문화센터 ) 680 약 1천5백명 이승철 2014.10.04 베이징 (Olympic sports center Gymnasium) 280~1,280 약 4천명 신화 ( 신혜성, 이민우, 전진 ) 2014.07.12 충칭 (Beibei Junyu Culture Sports Center) 380~1,280 약 3 천석 박재범, 2EYES 외 2014.08.02 심천 (Shenzhen Universiade Sport Center) 188~1,988 약 6만명 샤이니 2014.06.01 상하이 (Shanghai Gymnasium) 580~1,280 약 2만명 2NE1 2014.04.11 상하이 (Shanghai Grand Stage) 380~1,280 약 1만명 비스트 2014.03.01 심천 ( 노두코두 Bay Sport Center Gymnasium) 188~9,999 약 1만명 JYJ 2014.08.23 베이징 (CAPITAL INDOOR STADIUM) - 약 8천명 김현중 K-POP 뮤직웨이브 (2PM, EXO, 소녀시대외 ) 2014.08.16 상하이 (Shanghai Gymnasium) 380~1,280 약 5 천명 2014.08.30 광저우 (Guangzhou Gymnasium) 380~1,280 약 1 만석 2014.10.25 베이징 (NATIONAL STADIUM - BIRD'S NEST) - 약 3 만명 * 출처 : 중국언론기사종합 표 8 Baidu Music King 차트 1) 한국음악 Top 3 순위 (2014.01~2014.12) 제 1 기 순위 아티스트 곡명 평점 2) 1 김수현 약속 92.9 2 소녀시대 Mr.Mr. 91.3 3 Rain LA Song 86.2 1) http://music.baidu.com/king/top 2) 평점은플레이횟수, 다운로드횟수, 공유수, 검색횟수, 추천수, 저장횟수등여섯가지평가항목들의평균점수를더한값 16
제3기제5기제7기 9기 ~16기 17기 19기 21기 23기 25기 27기 29기 31기 33기 35기 순위 아티스트 곡명 평점 2) 1 김수현 약속 98.3 2 Apink Mr.Chu 75.5 3 소녀시대 MR.Mr. 66.2 1 EXO-M Moonlight 94.2 2 동방신기 November With Love 92.4 3 EXO-M Overdose 88.3 1 동방신기 November With Love 94.7 2 EXO-M Moonlight 91.9 3 동방신기 Heaven's Day 86.8 1 동방신기 Sweat 92.0 2 Exo-M Moonlight 91.5 3 동방신기 Answer 80.2 1 동방신기 Sweat 81.6 2 JYJ Back seat 71.2 3 동방신기 Answer 70.1 1 태민 괴도 (Danger) 87.7 2 태민 ACE 77.4 3 동방신기 Sweat 75.2 1 슈퍼쥬니어 MaMacita 98.6 2 슈퍼쥬니어 Shirt 81.1 3 동방신기 Sweat 74.6 1 슈퍼쥬니어 MaMacita 86.6 2 소녀시대 Holler 81.7 3 소녀시대 Whisper 76.6 1 2pm Love is true 72.2 2 JYJ Back seat 60.9 3 2pm Superman 60.0 1 이민호 Paradise in Love 78.0 2 이민호 노래할게 72.3 3 이민호 Travel 69.2 1 S Without You 80.2 2 이민호 노래할게 69.6 3 슈퍼쥬니어 This is Love 67.8 1 이민호 Paradise In Love 65.1 2 S Without You 63.8 1 이민호 노래할게 59.9 2 이민호 Paradise In Love 53.3 3 이민호 Burning Up 51.7 1 이민호 Paradise In Love 55.0 2 이민호노래할게 50.0 3 이민호 Burning Up 48.2 한국 인기음악방송프로그램의중국진출 - 최근의 한류영향력이드라마에서대중음악으로변화함에따라한국음악의영향력이중국에서점점커지고있음 - 인기있는한국음악콘텐츠의포맷과제작인력을활용하여중국현지화하는시스템을통해중국음악콘텐츠시장에서한국음악프로그램이큰성공을기록하는데영향을미침 17
- 예를 들어중국버전으로제작된 < 나는가수다 >, < 불후의명곡 >, < 슈퍼스타 K> 등과같은작품들은매회 TV 시청율은전국시청율상위권에머무르고있으며, 온라인상에서의시청횟수도매회 10만회이상을기록중 - 또한한국인기콘텐츠들을현재중국의핵심미디어채널인유쿠 (youku), 투떠우 (tudou) 등과같은동영상사이트에서손쉽게시청가능 국내 업체들은공연활동을중심으로하고있으나실질적인수익창출은아직미미한수준임 그림 9 주요기획사의중화권공연및매출비중 SM, YG, JYP 중화권공연 ( 천명 ) (%) 400 SM 60 350 YG 50 300 JYP 40 250 200 150 100 50 0 10 11 12 13 14(E) 30 20 10 0 SM, YG, JYP 2013 년중화권매출비중 SM 국내일본 YG 중국기타 JYP * 출처 : 키움증권산업분석 (2014. 8. 13.) 2. 한중 FTA 가음악시장에미치는영향 중국음악시장의성장가능성 - 중국의 2013년중국의인구당음악소비매출은 0.1달러로, 일본의 34.7달러와미국 14.3달러대비각각 1/347. 1/143 수준 - 중국의인구당음악소비매출이 1인당 GDP 규모가비슷한태국음악시장만큼상승한다면중국음악시장은최소 10배성장이가능하다고추정됨 - 중국인구 13억명중 1% 가 500위안콘서트공연을연간 1회본다고가정할경우, 중국음악시장과콘서트시장규모는각각 10배, 5배성장가능 ( 키움증권분석자료, 2014. 8. 13) 최근 한중 FTA 체결로콘텐츠산업분야에서양국의교류, 협력이더욱가속화될것으로기대를모으는가운데한중음악콘텐츠업계와기업들간의전략적협력관계가불러올시너지효과에많은관심이쏠리고있음 - 지금껏중국에명확한콘텐츠관련정책가이드라인이형성되어있지않아, 한국엔터테인먼트기업은한중합작형태로중국진출을불안정하게시도해왔음 - 한중 FTA 타결로인해양국의콘텐츠산업에관한일정수준의제도적장치가마련되어한국의문화콘텐츠가중국에서보다안정화될수있을것으로기대되고있음 한중 FTA로인한변화 18
- 향후한국기업은중국기업과공동으로영화와 TV 드라마, K팝공연과앨범, 방송용애니메이션등도제작할수있게됨 - 특히음악부문에선프로젝트합작만제한적으로허용하던것을한국측이 49% 까지지분에참여해합작사를설립, K팝공연등을공동으로제작할수있음 - 디지털기술발달로인한권리침해를줄이기위해일시적복제권을부여하고기술적보호조치및인터넷상반복적침해방지조항을도입 ( 아이뉴스, 2013) K-POP 사업중공연수익비중이가장높다는점에서국내음악기획사들에수혜가예상되며, 이들의행보도빨라지고있음 - 현재 SM엔터테인먼트가중국최대포털사이트 Baidu 와업무제휴협약 (MOU) 을맺었으며, YG엔터테인먼트는중국최대동영상사이트 Youku와협력하였고, JYP도 Baidu 음원과계약을맺는등다양한방식으로중국시장에진출중 ( 한국경제, 2014.12.25.) - 그동안중국에서공연하기위해서는행정상과정이까다로워적극적으로나서기어려운측면이있었던점에서, 중국내믿을만한합작파트너가있다면중국내한국가수들의공연은대폭늘어날전망 중국은 한중 FTA체결을통해자국의엔터테인먼트시장의해외국가에대한개방수준을대폭높이면서, 그동안보호받지못하던저작권과관련한사항들을대폭강화하고보완하려는움직임을보임. 이를통해그간중국의미비한법률체계로인해손해를보았던한류콘텐츠를보호할수있는기반마련기대 이밖에중국정부가외국기업에대한차별적법집행방지등보호장치를마련하고, 중국국유기업에대해서도경쟁법상의무가적용되도록해중국내한국기업과중국국유기업간공정경쟁도기대가능 문화 콘텐츠영역에있어중국정부의이러한적극적인개방정책은과거한국엔터테인먼트기업들이중국진출시허가문제, 법률문제등에서제동이걸렸던것에서벗어나게해줄뿐만아니라중국콘텐츠산업계가원하는한국의음악콘텐츠제작기술시스템과인력에대한합작수요를만족시켜줄수있음 하지만, 이러한변화가한국에위기가될수도있음 - 근래까지중국은이미완성된한국콘텐츠의판권을매수해별다른가공없이자국시장에공급하는형태였지만, 최근에는한국의엔터테이너, 스태프를중국으로데려가콘텐츠를제작하거나, 아예제작사 / 유통사를인수하는사례가빈번해지고있음 - 특히중국의거대 IT 기업 (Alibaba, Tencent 등 ) 의경쟁이치열해지면서 K-Pop 콘텐츠를자사플랫폼에독점공급하기위해한국가요기획사에대한지분투자및사업제휴룰추진하고있음 - 중국연예기획사롱전은걸그룹티아라의중국내매출을전액가져가는조건으로소속사에 50억원을지급한것으로알려짐 ( 매일경제, 2014.12.29.) 종합적으로, 한중 FTA는현재포화된한국시장에서대다수한국엔터테인먼트회사들이보편적으로겪고있는재정난과포화된활동영역을다소간완화시키는데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예상되지만, 동시에, 한국의콘텐츠제작노하우및인적 / 물적기반이중국에유출되거나편입될우려도높아지고있는상황임 19
Ⅲ. 국내대중음악산업의중국진출방안 1. 디지털기반의음악시장공략 중국음악시장은디지털비중이이미 80% 를상회하고있는만큼, 중장기적으로디지털음원을중심으로고성장할것으로전망됨 - 글로벌음악사업자들은중국음악시장의구조적인성장에대비 - 글로벌 3대음악레이블사 Universal Music Group, Warner Music Group, Sony BMG는지난 2011년 Baidu와저작권계약을체결하고, 음원다운로드서비스런칭발표 - 올해초에는국내메이저기획사인 SM과 JYP가 Baidu와함께음원공급계약체결 중국에서 음악콘텐츠의디지털화는한국음악의시장진입에양면성을띰 - 음악콘텐츠의디지털전환은단순한비용의절감을뛰어넘어보다고품질의콘텐츠생산이가능하고, 유통의영역이확산되면서새로운가치를창출한다는점에서신규시장으로서의가능성이높음 - 불법복제및다운로드의문제가해결되지않는한한국음악기업의수익구조를더욱악화시킬수있음 관건은 중국내불법복제및다운로드문제의해결과저작권제도의정비 - 현재중국음악시장에서음반의 95%, 음원의 99% 가불법유통되고있는것으로추정 -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조사에따르면, 국내콘텐츠의중국불법복제및다운로드이용비율 (2007년 ~2013년 ) 이드라마, 영화의경우매우크게감소한반면, 음악의경우, 별다른변화를보이고있지않음 - 다만, 드라마, 영화부문의불법이용률감소는음악시장에서도저작권보호인식이확산될가능성에대한기대를갖게함 표 9 중국내한국콘텐츠불법이용률변화 ( 단위 %) 2007 2013 음악 88% 84% 드라마 91% 33% 영화 82% 28% * 출처 : 한국저작권위원회보도자료 (2013.12.15.) 최근 중국내에서저작권보호관련움직임이강화되고있음 - 중국음원다운로드사이트 Kuwo와중국최대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 Tencent 등이음악유료화서비스추진하는등사업자들이유료화를통해비즈니스수익모델을찾고있음 - 정부역시적극적으로콘텐츠저작권보호를지원하겠다는의지표명 (2013년제18차중앙위원회 3차회의 ) 20
- 중국최대통신기업인차이나모바일이 2013 년 9 월부터한국가온차트음원을저작권료를주고정식유통, 2013 년 10 월말현재 1400 여곡계약체결 ( 한국경제, 2013.12.15.). 2. 효과적인합작프로젝트확대 한국에비해서엄청난자본과시장을갖고있는중국시장은한국음악콘텐츠산업의발전에매우유망한시장인동시에한국음악콘텐츠가세계화되기위해반드시거쳐야할관문이될가능성이높음 중국의문화콘텐츠시장이개방된지얼마되지않았다는점에서, 중국시장에대한효과적인진입과한국의핵심기술및콘텐츠에대한지적재산권보호를강화할수있는차원을고려한현지파트너와의협력이중요함 - 공동제작한음악콘텐츠가중국에서유통, 심의등제도적측면을통과하거나, 문화적차이를고려한중국의사회 문화적코드와접목된소비자니즈분석 - 국가에서정한법률적표준등에맞는음악콘텐츠개발과유통진행 - 저작권관련법률체계가완벽하게구축되어있지않은상황에서의저작권보호 최근 한국엔터테인먼트기업들은앞다투어중국 IT기업들과의공동합작을추진중인데, 특히중국의음악콘텐츠및새로운플랫폼산업과효과적으로협력할수있는방안을모색할필요성이있음. 이와관련, YG엔터테인먼트와중국에서대표적인 IT기업인 Tencent와의 MOU체결사례를참조할수있음 - YG엔터테인먼트가 Tencent를현지파트너로선정한것은소속가수들의음원및뮤직비디오등콘텐츠를현재중국에서 8억이상의인터넷유저를보유하고있는 Tencent 소속디지털음악서비스플랫폼인 Tencent QQ 뮤직을통해현지팬들에접근하기위함 - Tencent 역시중국에서 YG엔터테인먼트의우수한콘텐츠를독점유통할권한을얻음으로써중국내불법음원퇴치및저작권보호를위한정품디지털음악의판권보호추진가능 - 또한양사는 2015년부터방송용콘텐츠를공동으로제작하고관리함으로써, 우수콘텐츠의제작능력을보유한 YG엔터테인먼트가제작을맡고, Tencent QQ 뮤직은이를위한물적, 인적투자를지원하기로합의 - 추가제휴방안은정해지지않았지만, 양측간논의과정에서모바일오디션프로그램이나게임프로그램개발, 가수트레이닝등여러가지아이디어가나올수있을것으로예상됨 ( 스타메이킹능력을보유한 YG엔터테인먼트와수많은인터넷유저를보유한 Tencent사가함께인재의발굴, 선발에서트레이닝, 홍보까지원스톱형식의스타메이킹프로그램가능 ) - 음악콘텐츠외에도 SNS 플랫폼 QQ존, 모바일메신저위챗 (wechat), 게임, 동영상, 전자상거래, 콘서트등다양한분야에서 YG엔터테인먼트와의협력을통해새로운콘텐츠개발예상 ( 北京晨报, 2014) 효과적 현지화전략 - 중국에서흥행하기위해서는대만과홍콩에서먼저흥행시키는것도전략이될수있음 ( 실제로대만의인기가수들은중국내에서도인기가많은데, 대만에서영향력있는현지미디어, 유통사와관계를맺고중국으로들어가는전략가능 ) - 중화권시장의핵심은일회성진출이나대규모공연보다는현지인들과의상호커뮤니케이션혹은감성적 21
접근이필요하므로, 현지매체와온라인플랫폼을잘활용해교감을형성하는것이중요 - 대표인기프로그램에출연해적극적으로참여하며중국팬들에게친근감형성하는것이필요 협업을 통해비즈니스에있어서이해득실에대한면밀한검토필요 - 현재중국의음악관련다양한기업들은단순자본합작이나, 해외콘텐츠구매와같은단순한협력관계제반의시스템이아닌우수한음악콘텐츠를만들었던감독, 제작기술스탭과의기술합작에관심이크다는점에서합작형식은더욱강화될전망 - 한국의콘텐츠제작노하우및인적 / 물적기반이일방적으로중국에유출되거나편입될가능성에대한면밀한검토와대비책마련필요 3. OSMU(one source multi use) One-Source-Multi-Use(OSMU) 는이미한류공연산업에서부각되어왔는데, 이를적극적으로체계화하고강화할필요가있음 - 아티스트로구성된독창적인브랜드를상품화시켜경제적인수익창출 - 기존음악및공연으로한정돼있던매출을의류, 잡화, 캐릭터상품으로다각화 - 기획사는소속아티스트들이확보한두터운팬층을회사의브랜드마케팅에적극활용 중국공연문화가성숙해짐에따라콘서트티켓수익이외에기타수익모델을지속적으로개발할필요 - 한국가수의콘서트티켓평균가격은 500위안으로형성되어있어, 1만장을판매할경우, 500만위안의콘서트수입발생 - 최근에는공연장에서머천다이징상품을판매, 개당 100위안평균 1회공연에 3만개정도판매하여도기타수입으로 300만위안추가발생가능 4. 한중인재교류를통한중국진출 아직까지중국의음악관련전문가수는음악콘텐츠산업의신속한발전으로인한시장수요를충족시키지못하고있음 중국은한국과의교류를통해시장과기술, 정보를공유하려한다는점에서, 음악콘텐츠관련교류센터의설립과관련교육사업지원을고려할수있음 한중 음악콘텐츠포럼, 전시등공식적인행사를통해양국전문가들이자신들이갖고있는기술, 정보를서로공유하는장을형성하여새로운한중협력을도모할수있는기회를마련필요 22
이를통해한 중우수한음악콘텐츠기술과인력을공유하고전수하면서, 장기적으로한국음악콘텐츠산업 을중국뿐만아니라전세계로확대하는전략이필요함. 다만, 일방적인인력및노하우유출에머무르지않도 록하는전략적접근이요구됨 Ⅳ. 맺음말 한 중자유무역협정 (FTA) 을통해중국이그동안막아왔던엔터테인먼트시장을처음으로개방한효과로 2015년한국가수들의중국공연이올해보다두배늘어날것이라는전망이제기되고있음 최근들어중국정부의문화체제개혁의가속화는한중문화콘텐츠교류의발전에더욱편리하고유리한조건의장을제공하고있음. 따라서한국은이러한기회를잘이용하여중국시장에진출하기위한효과적인전략을마련할필요가있음 한국 드라마와음악위주의한류 1.0시대, 한류스타중심의한류 2.0시대, 그리고현재의한국오락프로그램콘텐츠에기반한한류 3.0시대에이르기까지, 한류는 20여년간중국소비자들에게한국문화를각인시켜주는데큰역할을해왔음 중국과 한국은지리적문화적으로인접해있고, 중국소비자들은한국대중음악이나음악프로그램에대해긍정적인호감을갖고있어, 한국음악콘텐츠에있어중국은매우중요한시장이될것임 이러한 배경하에한국음악콘텐츠의경쟁력을강화하기위해서는중국음악콘텐츠시장의트렌드를잘파악하고한국콘텐츠활용방안을다양화함과동시에경쟁력을지속적으로강화할필요가있음 23
참고문헌매일경제 (2014.12.27.) 대식가왕서방, 뭉칫동앞세워 한류 통째로사들인다. 아이뉴스 24뉴스 (2014.11.11.) 한중 FTA 체결, 콘텐츠엔 호재일까악재될까 중국신문방송출판총국 (2014. 2014년중국음악산업발전보고서. 在国家新闻出版广电总局的指导下 (2014), 2014 中国音乐产业发展报告. 由中国传媒大学和国家音乐产业促进工作委员会联合承办的텐아시아 (2014.12.19.) 아듀! 2014, 대중음악결산 3 케이팝한류 중국으로진로를돌리다키움증권산업분석 (2014. 8. 13.) 엔터테인먼트 : 한류 의시작은 중국 이다. 한국경제 (2014.12.25.) 빗장풀리는中서비스시장 K팝, 중국공연내년 2배로 SM YG 등기획사수혜 IFPI(2014). The recorded music market in 2013: The definitive source of global music market information. 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PWC(2014).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Strabase(2014. 6.30.). 중디지털음악시장경쟁축, 모바일로이동중 Strabase(2014. 4.18.) 2013년중디지털음악시장폭발적성장구가北京晨报 (2014). 韩流 20 年从入侵到融合互联网改变世界娱乐产业模式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