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1. 24. ( 月 ) ( 제 18-11-3984) 조선빅 3, Maersk 울트라라지 컨 선 10 억달러독점수주한다 우리나라조선빅 3 가 Maersk Line 으로부터 19,000 teu 급울트라라지컨테이너선 6 척을수주할전망이다. 발주금액은무려 $1bn 에달한다. 3 년전 Triple-E class 선 20 척을발주한이후처음으로단행하는대규모발주를위해 Maersk Line 은건조입찰참여조선사로조선빅 3 만참여시키기로했다. 이번 Maersk 의메가컨테이너선발주결행은아직인도받지않은선박을포함하여총 2.88m teu 의컨테이너선대를보유하고있는 (Alphaliner) Maersk 의위상에도전하려는경쟁선사들에게감히범접을허용하지않겠다는경종으로풀이된다. Maersk 가발주할확정분과옵션분이몇척이될지는아직공개되지않았으나 Maersk 가원하는발주선박의납기는 2017 년이확실하다. 중국리스회사 Minsheng Financial Leasing 이발주한 3 척을비롯하여금년에발주된 19,000 teu 급컨테이너선가격이척당 $155m 이상이었던점을감안할때 Maersk 의메가컨테이너선가격도그이상이될것으로예상된다. 이는 18,340 teu 급 Triple-E class 선이 2011 년 2 월과 6 월에발주될당시의척당가격 $190m 보다는한참낮은가격이다. 당시 20 척의가격은총 $3.8bn 에달했었다. 처음에는옵션분까지 30 척을발주할예정이었으나옵션분 10 척은끝내발주되지않고말았다. 글로벌컨테이너물동량이앞으로연간 5% 씩증가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다른경쟁사들이 18,000 teu 급이상의컨테이너선을발주또는장기용선함으로써 Maersk 의위상에도전을하고있는상황이다. 2M 파트너인 MSC 는 12 척의메가컨테이너선을주로중국금융업체들로부터용선할계획이다. UASC, CSCL, CMA CGM 으로구성된 Ocean Three 얼라이언스도강력한도전장을내밀고있으며 MOL, OOCL 등으로구성된 G6 Alliance 멤버들도강하게도전하고있다. CSCL 은작년 5 월현대중공업에발주한 19,100 teu 급 5 척중 1 차선을최근인도받아 11 월말에아시아 - 북유럽항로에투입한다.
정상의 CEO 들이읽는 18 년전통의최고급조선정보지 현대중, WSP 1 척수주 현대중공업이인도국영 Oil & National Gas Corp(ONGC) 로부터 2017년말인도예정으로 7,000 bhp well stimulation vessel(wsp) 1척을약 $245m에수주했다. 선가는 ONGC의당초예상가격 $215m 보다 $30m가높은수준이다. 소식통들은현대중공업이처음에제시한 $250m 에서가격을대폭내려주는데난색을표함에따라 5개월간의건조협상끝에결국 $245m에낙찰되었다고전했다. 또한 ONGC가장비와자재를직접선택함으로써현대중공업이비싸지않은기자재를채택하기어렵게된것도가격을더내릴수없는이유중의하나였다. 이번에발주한 WSP가인도되면기존의 7,880 bhp Samudra Nidhi호 (1986년) 에대체투입될예정이다. 이번수주경쟁에서현대중공업은 STX조선해양, 네덜란드 IHC Offshore & Marine BV 등과경쟁을벌였다. ONGC는지난 2009년과 2010년에도발주를시도했지만입찰사양을확정짓지못하고이번에 5 년만에발주를성사시켰다. ice-strengthened 컨테이너선 10척의건조입찰공고를낸바있다. 이들선박을발주하는것은내년 1월1일부터오염통제구역 (ECA) 에적용되는황함유량제한규정을지키기위한것이다. 3,400 teu급와이드빔컨테이너선 10척의가격은총 $550m에달할전망이다. 입찰에서는한 중 일 3국조선업체들이힘을겨루고있다. 그러나 Maersk 는퍼스트무버 (first mover) 로서의 어드벤티지를유지하고있으며 Triple-E class 선 12 척을이용하여아시아 - 유럽항로 (AE-10) 서비 스를평정했다. 최근에는 13 번째선박인 Morten Maersk 를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인도받았으며나 머지 7 척은내년 9 월까지마저인도받는다. 이로써 2013 년 6 월 Maersk Mc-Kinney Moller 를 인도로시작된대장정은막을내리게된다. Maersk 가후속선박을발주할것이라는이야기는 지난여름부터나오기시작했다. CEO Soren Skou 는 Maersk 가향후 5 년간신 조선발주, 신규컨테이너, 기존선박개조등 에 $15bn 를투입할것이라고말한바있으며 최근에는발틱해에투입할 3,400 teu 급첨단
18 년전통의선박뉴스 ; key dec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아이피케이, Intersleek 방오도료 200 척도장 세계적인화학기업인네덜란드 AkzoNobel 그룹의자회사인선박. 중방식도료전문기업 는자사에서공급한 Intersleek 방오도료가 200 척의선박에도장되었다고밝혔다. 으로도장된 200 번째선박은현대 LNG 해운소속의 125,000m3 급 LNG 선인 Hyundai Greenpia 호로말레이지아의한조선소에입거되어 로도장을마치고지난주출항했다. 은 시리즈중에서가장진보된형태의플루오르폴리머기술을이용한최첨단방오도료이다. 이방오도료로배가바닷물에잠기는수선하부에도장하면표면이극도로매끄러워져해중생물이잘부착되지않거나, 부착되었다하더라도선속에의해저절로떨어져나가는특성을가지고있다. 해중생물이수선하부에부착되면선체표면이거칠어지게되며, 이때문에선박의연료비가상승하거나선속이줄어들게되어운항효율이크게떨어지지만, 으로도장하면서비스기간동안매끄러운표면을유지할수있어연료비를획기적으로절감할수있다. 또한, 은 UN 의공식승인기관으로탄소배출권시장을주도하고있는 Gold Standard 로부터전세계해양산업최초로탄소배출권사업승인을획득한방오도료이다. 의탄소배출권승인은선박연료에서발생되는이산화탄소의배출량이줄어들었다는것을공인기관으로부터인정받는것이며, 이는그만큼의연료를적게사용했음을입증받은것으로선사의수익성제고및기업의친환경이미지를높이는데큰역할을한다는것을의미한다. 한편, 아이피케이의선박영업본부장인김윤영전무에따르면, 2010 년이후 을적용하여연료절감을확인한전세계선사들로부터탄소배출권을신청받아현재 Gold Standard 의검증절차를거치고있다. 그중탄소시장에서거래가능한첫번째탄소배출권이내년에나올예정이며, 두개의선사가혜택을받게된다. 고언급하면서 사실, 선박용도료로탄소배출권을획득할수있다는것에대해의아해하는선사들이많았는데이런의혹을불식할수있는계기가될것으로본다. 이로써, 선사들은연료를적게사용함으로써연료비를절감하는것은물론탄소배출권획득으로또한번이익을얻게되는셈이다. 이때문에앞으로 의수요가크게늘어날것으로본다. 고말했다. 2005 년부터 을국내선사에판매한이래지금까지현대 LNG 해운, SK 해운, KLCSM, H-LINE, 한진해운, 고려해운, 폴라리스쉬핑, 팬오션및시도상선등의해운선사를비롯하여동원산업, 신라교역등의수산회사, 그리고, 위동항운등의페리선사들이 을적용한바있다. 뿐만아니라, 업계최초로 71 척의신조선에도장한것을비롯하여세계최대의 FLNG 인 Shell 에도 이적용되었다.
현대중, John Fredriksen 과 LNG 선 2+2 척건조상담진행 현대중공업이노르웨이선주 John Fredriksen과 LNG선건조상담을진행하고있다. John Fredriksen은지난달대우조선해양에 LNG선 2척을발주한이후추가발주를위해현대중공업과상담을하고있다고소식통들이전했다. 발주할선박은확정분 2척과옵션분최소 2척으로알려졌다. 건조계약이체결될경우 Fredriksen 의 Frontline은국내조선빅 3 모두에 LNG선오더를보유하게된다. Fredriksen이지난 10월대우조선해양에발주한 LNG선 2척은 M-type, electronically controlled gas-injection (ME-GI) 추진시스템이장착되는 174,000 cbm급으로납기는 2017년이다. 옵서버들은대우조선해양에옵션분을확보하지않은 Fredriksen이건조상담대상을현대중공업으로옮겨간것으로보고있다. 한편 Fredriksen의관계사인 Geveran Trading은최근 Flex LNG의지분을늘린바있다. Flex LNG 는삼성중공업에 LNG선오더 2척을보유하고있다. Fredriksen이 LNG선을어떻게활용할것인지는확실히알려지지않고있다. 현재조선업체들은기존 LNG 선주들로부터다수의인콰이어리를받고있는데이는미국 LNG 수출프로젝트가동과파나마운하확장개통등으로향후 LNG선수요가늘어날것이라는예상에따른것이다. 한조선소관계자는지금은모두가 LNG선슬롯을찾고있는중이라고전했다. GasLog와 Maran Gas Maritime의경우는 BG Group과의용선계약과연계하여추가발주를검토하고있으며최근용선계약없이발주했던 LNG선 4척중제 4차선을인도받은 TMS Cardiff Gas도다시신조선을발주하기위하여조선소에인콰이어리를낸것으로전해졌다. 유가하락으로신 구형선박사이용선료격차좁혀질수도 연료비하락으로용선시장상황이바뀌고선령이높은선박이연비가높고선령이낮은선박보다돈을더벌수도있을지모른다. 벙커유가격하락이에코십선주들에게좋지않은소식일수도있다는것이다. 지금까지용선시장에서는고연비컨테이너선에투자를많이한선주들이구형선박소유주들보다돈을훨씬더많이벌었다. 그러나지난두달사이벙커유가격이 20% 이상떨어진상황에서는친환경선박의차별성이위협을받고있다. 친환경고연비선박은용선시장에서그만한대우를받아왔다. 용선시장이 2-tier 마켓으로형성되었기때문이다. 유가가계속떨어지면이런 2원화에따른용선료차이는좁혀질수밖에없다. Clarksons는유가하락으로첨단친환경선박과개조된구형선박사이의운항비차이가과거보다많이좁혀졌지만신형선의용선공급량에한계가있기때문에좁혀진가격차이가아직은용선시장에반영되지않고있는것으로분석했다.
18 년전통의선박뉴스 ; key dec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Delphis, 한진중내빙 컨 선 2 척발주확인 Delphis CEO Alexander Saverys는한진중공업에 1,900 teu급내빙컨테이너선 2척을 2016년 3 월 ~7월인도조건으로발주했다고확인했다 ( 선박뉴스 11월 14일자 한진중공업영도조선소내빙컨테이너선 2척수주로저력발휘 참고 ). Saverys는 이첨단고사양선박에 ME-Gl 엔진이탑재되며완공후에는내년초에새로운오염방지규정이적용되는발틱해와북유럽에투입될것 이라고말하고 내년 1월 1일부터는선가가치솟을것 이라고덧붙였다. Delphis가 1,900 teu급컨테이너선을발주할것이라는이야기는금년 5월부터나오기시작했으며그때는 5+5척에대한 LOI를체결할것으로전해지기도했다. Delphis는 wide-beam, geared 3,800 teu급 4척을한진중공업에발주하여 4척을모두인도받은바있다. 지금까지 Delphis 외에 LNG 추진컨테이너선을발주한유럽선주는 Nordic Hamburg/Guoyou Nordic Shipping(14,000 teu급 2척 ). 네덜란드 Universal Maritime(2,350 teu급 $42m), 5,000 teu급 dual fuel 컨테이너선 2척 ( 척당 $70m) 을발주한 Reederei Niederelbe Schiffahrts Buxtehude(reederei NSB) 등 3개사뿐이다. 현재입찰을진행하고있는선사로는 3,400 teu 급 10척을발주하려는 Maersk Line이있다. Delphis는지난 2004년 Marc Saverys의아들 Alexander Saverys 가설립했으며금년말에는상장 선사 CMB 그룹의계열사로편입될예정이다. 스페인, LNG 피더선디자인개발 완료 스페인의한조선업체가 LNG 피더선디자인을 개발했다. 이디자인이적용되는선박은 3,500 cbm ~ 7,000 cbm 급으로 LNG 를 ship-to-ship(sts) 방식으로옮겨실을수있는 소형 LNG 선이다. 이디자인은 Navantia Shiprepairs 산하 Fene-Ferrol 야드가개발했다. 이야드의 Esteban Garcia Vilasanchez(industrial director) 에따르면이들피 더선급 LNG 선의가격은척당 EUR20m~EUR30m($25m~$38m) 이다. 이조선소는기존선박을 LNG 추진선박으로개 조하는방안도모색하고있다. 지금까지이작업은 155,000 dwt 급케미컬탱커와셔틀탱커 1 척등을 주대상으로진행되어왔다. 새 LNG 피더선디자인개발작업은 EU 가자금을 지원하는 TEN-T 프로젝트의일환으로추진되고 있다. Navantia 는 LNG 선수리작업위주의조선소이며 인근의 Regenosa 에있는 LNG 터미널은 LNG 화 물인수와재수출작업을활발하게진행하고있다. Vclasanchez 는 전세계적으로 LNG 벙커링인프 라구축작업을지원할수있는기본규정을만들 어야된다 고말하고 전세계 LNG 소비량의 14% 가선박연료로사용되는날이올것 이라고 말했다.
...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Maran Tankers, 대우조선 VLCC LNG-ready 로변경가능성 대우조선해양이금년 7월그리스 Maran Tankers 로부터수주한 VLCC 4척 ($391m) 중 1척이 LNG 추진선으로바뀔가능성이있는것으로알려졌다. 계약당시에이들선박은 LNG 레디 (LNG fuel-ready) 디자인옵션이포함되어있었다. Maran Gas Maritime MD Stavros Hatzigrigoris 는최근열린아테네 'Greener Shipping' 컨퍼런스에서 VLCC 1척을 LNG-ready로지을수있는승인을 ABS로부터받아놓고있다고밝혔다. 그러나아직대우조선해양에이옵션을행사하겠다는통보는하지않은상태다. VLCC ready 선박건조에는약 20만달러의개조비가들어갈것으로보인다. Hatzigrigoris는이컨퍼런스에서 개조작업을지금당장하거나나중에하거나관계없이 LNG-ready선으로개조하는데들어가는총비용은전체선가의약 20% 인약 $20m가들어갈것 이라고말했다. LNG 연료를사용하는것은오염통제구역 (ECA) 에적용되는오염방지규정을지키는데결정적인도움을줄전망이다. 미국동안수역에독점운항을하고있는미국선사 Tote는이곳수역에투입할첫 LNG 추진컨테이너선을발주한바있다. Tote측의말로는최소 2년안에투자비용은다건질수있다고한다. Hatzigrigoris는 요는 ECA에서얼마나오래운항할것인지와 LNG 연료값이어느정도될것인지에모든것이달려있다 고말했다. Maran Tankers가대우조선 VLCC 4척중 1척만 LNG 추진선박으로바꾸려고하는것은유가가떨어지고있는상황에서업계가굳이비싼돈을들여환경규칙을지키기위해투자를왜하겠는가하는의문을제기하고있는측면을설명하고있다. Brittany Ferries는 EUR270m($339m) 규모의 LNG 추진페리선 1척의발주와기존선박 3척을 LNG 추진식으로바꾸려던계획을취소했다. 이는선주들이환경규정을지키는다른방안을찾기시작했다는것을보여주는사례다. ECA 구역을항해하는시간이전체운항시간의 30% 밖에안된다면스크러버를장착하고 LNG는대안으로검토하는방안을고려해볼수있다는것이 Hatzigrigoris의의견이다. 그는 LNG 가격이 $11.7 per million btu(british thermal units) 라면투자금회수시간은 8.25년이걸리고 LNG 가격이극동지역의 LNG 수입가격인 $14.1로오르면투자회수기간은 20년이상되기때문에그렇게할사람은아무도없을것 이라고말했다. 이밖에도그는기술향상은필요하지만그것도차근차근진행해야하며때로는조선호황기에조선사들은기술혁신을하지않고표준디자인으로작업하고싶어한다고꼬집었다. 대우조선해양수주목표달성률 1 위 수주목표달성률에서대우조선해양이 72.4% 로 1위를차지한데이어현대중공업과삼성중공업이각각 56% 와 43.3% 로 2, 3위를차지했다. 대우조선해양은연말까지러시아야말프로젝트추가 5척, 15억달러수주가예상되며 8억달러규모의가스공사 LNG선 4척을수주하면수주목표달성률은 88.3% 에달할전망이다. 수주잔량기준에서는현대중공업이 619만 2000CGT(124척 ) 으로 1위, 대우조선해양이 610만 3000CGT(106척 ) 로 2위, 삼성중공업은 532만 7000CGT(91척 ) 로 3위를기록했다 (Clarksons). 수주금액에서현대중공업은 137억달러로 105억달러인대우조선해양보다 32억달러가많으며삼성중공업은 65억달러로 3위에머물렀다.
...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대우조선해양, 핀란드총리. 경제사절단방한맞아 NAPA 그룹과기념식개최 핀란드총리및경제사절단의방한을맞아대우조선해양 (www.dsme.co.kr 사장고재호 ) 은핀란드 NAPA 그룹과이어온국제협력을기념하는자리를가졌다. 대우조선해양은핀란드해운조선분야 IT 업체인 NAPA 그룹과공동브랜드합작을통해친환경 고효율선박항해프로그램인 NAPA-DSME Power 의 50번째계약을축하하는자리를가졌다고 21일밝혔다. 지난 20일서울세종로정부서울청사에서열린기념식에는정홍원국무총리와핀란드알렉산더스텁 (Alexander Stubb) 국무총리가참석해자리를빛냈다. 양사를대표해대우조선해양권오익상무 ( 기본설계 1 팀장 ) 와 NAPA 그룹유하헤이킨헤이모 (Juha Heikinheimo) 회장도참석했다. 대우조선해양은친환경선박 (Green Ship Concept) 개발을위해지난 2011년부터 NAPA 그룹과협력을이어가고있다. 양사간국제적협력은선박연료소비량최적화를통해환경및해운 조선산업에기여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프로그램은항로및운항속도를최적화하고항해및기관관련정보를실시간으로수집및확인할수있는프로그램으로약 10% 의연료절감효과를거둘수있다. 대우조선해양이인도했거나건조중인 50척의선박에설치된 NAPA-DSME Power 는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이산화탄소등선박운항시발생하는유해물질까지절감하는데기여해시장의주목을끌고있다. 대우조선해양권오익상무는 NAPA-DSME Power 는대우조선해양의 Green Ship Concept 에필수적이며현재대우조선해양에서건조된 50 척의신조선에설치된바있는검증된솔루션이다. 약 3년동안이룩한이러한실적을통해해운업계의연료효율에대한관심이크게증가하고있음을보여주고있으며실질적으로연료절감에큰기여를하였다 고말했다. 유하헤이킨헤이모회장은 오늘날 90% 의신조선은 NAPA 그룹의소프트웨어로설계되고있다. 최근선박의데이터측정, 보고및검증의중요성증가되고있는추세를비춰볼때, 해운조선대국인 한국의해운회사및조선소들과 NAPA 그룹간의보다긴밀한협력은필수불가결이라할수있다. NAPA Korea 는한국고객과파트너를근접지원하기위해 2005년부터십수년간운영되어왔다 며 이번핀란드경제사절단의일원으로핀란드국무총리에게 NAPA 그룹과한국파트너를통해전해운산업의연료절감과환경보호에기여하는것을증명할수있어매우자랑스럽게생각한다 고소회를밝혔다. 부산서선박수리산업해양플랜트심포지엄개최 한국항만산업 CEO포럼 ( 회장최정돌 ) 은 20일해양플랜트, 항만산업의할로를모색하기위한심포지엄을부산일보사 10층소강당에서개최했다. 한국항만산업 CEO포럼은선박수리업, 선용품공급업, 선박급유업과각종항만용역업을육성 지원하기위하여설립된단체로최근해양플랜트서비스업까지업무영역을확대하고있다. 이번에개최된제4차항만산업 CEO포럼은부산광역시등 13 개기관과단체가후원했다. 이날행사에서 KMI 이종필부연구위원은 한국선박수리산업경쟁력확보방안 을통해수리조선단지의필요성, 국내외수리조선산업현황과수리조선수요분석을하고 SWOT분석을통한경쟁력확보방안을발표했다. 오진석한국해양대교수는 한국해양플랜트서비스산업발전방안 을통해해양플랜트산업동향과 DRE산업 ( 건조이후수리, 해체와관련엔지니어링분야 ) 진출방안, 한-인니협력방안으로서현지진출방안을모색하고산학연연계를통해동남아 DRE 산업진출핵심네트워크구축방안을발표했다. 또한황정찬효산물산대표이사는 선박수리산업의전망 을주제로수십년간현장에서경험한 Know-how를바탕으로국내외수리조선산업를분석하고선박수리와개조공사를위한대형수리조선소건설의필요성과국내수리산업의육성대책에대해발표했다.
...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2040 년경글로벌석탄물동량 40% 증가 -IEA 국제에너지기구 (IEA) 는 World Energy Outlook(WEO) 리포트에서 2040 년경에는글로벌 석탄물동량이 40% 늘어나고석탄수요는 15% 늘어나는데그칠것으로내다보았다. 그러나물동량증가추이는인도의수입상황에 크게좌우될전망이다. 중국경제가원숙기에접어 듦에따라인도가중국을제치고세계최대석탄 수입국이될것이기때문이다. 지난 10 년동안석탄수요는 50% 이상늘어났으 며이제석탄이글로벌 fuel mix 에서석유와대등 한위치가되었다. 석탄수요증가는지금까지중국이주도해왔다. 중국의글로벌석탄수요증가점유율이 34% 에서 52% 로늘어났지만이제이런상황이변할전망이 다. 중국의석탄수요는 2030 년을정점으로수그 러들것이다. 수에즈막스탱커운임 1 월중순이후최고치경신 스팟시장의수에즈막스탱커평균운임이금년 1 월중순이후최고치를경신했다. 서아프리카수역의용선가용선박부족과흑해 수역의항만기항시간지연이주요이유이다. Baltic Exchange 의탱커지수로는 1 월 17 일 $93,400/ 에근접한 $91,600/d 를기록했다. 운항비 $9,000~10,000/d 를제하면대단한수입이다. 수에즈막스탱커시장익스포저가높은 (100%) Nordic American Tankers 가가장큰재미를보고 있다 (Arctic Securities). 터키 Geden Lines 도적잖 게재미를보고있다. 이선사의 156,527 dwt 급 Pink 호 (2010 년 ) 는 Petrobras 에용선되어 13 만톤의 원유를브라질로나르고있다. 현대중, 노조쟁의행위금지 가처분신청 현대중공업이 19 일울산지법에노동조합을대상 으로쟁의행위금지가처분신청을낸것으로 21 일 확인되었다. 가처분신청이유는노조가지난 9 월 23 일부터사 흘간예정돼있던 2014 임단투쟁의행위찬반투표 ( 총회 ) 를무기한연장한후부분파업등쟁의행 위를가결한것이적법성을상실한행위라는것이 다. 이와관련, 정병모노조위원장은 고문변호사등을통해확인한결과찬반투표에적법성시비가발생할만한요소는없는것으로판단했다 고말했다. 노조는지난 19 일상경투쟁을벌인데이어 20 일오후 5 시이후잔업을거부하고울산본사에서임단투승리결의대회를진행했다. 한편현대중공업노동조합 ( 위원장정병모 ) 은 21 일쟁의대책위원회회의를통해오는 27 일오후 1 시부터 4 시간부분파업을벌이기로결정했다. 노조는 " 회사가적자를핑계로노조의요구를받아들이지않고있으며적자로인한부실경영책임을노동자에게전가시키지말아야한다 " 고주장, 여전히임금 13 만 2,013 원인상을비롯해성과금 250%+α, 호봉승급분 5 만원으로인상 ( 현 2 만 3,000 원 ) 등을요구하고있다. 이는 8,890 억원의영업이익을낸지난해보다더높은임금인상요구일뿐아니라 2002 년 13 만 8,912 원인상을요구한후 12 년만에가장높은수준이다. 이같은노조의요구에대해사측관계자는 " 세계금융위기이후저가수주가많았는데이는근로자의고용안정을위해일감확보차원에서적자를각오하고수주한것이현재의대규모적자로이어진것이라는사실을모를리없는노조가책임을회사에만떠넘기는것은이해가안된다 " 고강조했다. 2 4 분기 1 조 1,37 억원, 3 4 분기 1 조 9,346 억원이라는기록적인영업손실을낸현대중공업은격려금으로 1 인당 200 만원이상의주식을지급하겠다고제안했으나노조는받아들이지않고있으며노동자의안전을위해작업중지권도노조에주기로하는등여러안을내놓고있으나합의점을찾지못하고있다. 회사관계자는 " 현재회사는노조의요구를수용할수없는상황 " 이라며 "3 4 분기까지누적수주량이지난해같은기간대비절반에그치고있는상황에서노조파업으로인해이미수주한선박의건조까지지연될경우지연보상금에따른현금손실은물론이고회사의신뢰도까지떨어질수있다 " 고말했다. 파업이강행될경우하루 1,030 억원의매출손실과 160 억원의고정비손실이발생할것으로사측은예상하고있다.
...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조선빅 3 중한곳 2018 년인도 LNG 선슬롯동났다 LNG 선선표예약경쟁이치열해지고있다. 우리나라조선빅 3 중의한곳은이미 2018 년슬롯까지동이난것으로알려졌다. 러시아 Gazprom Marketing & Trading(GM&T) 은현재 2018 년인도조건의슬롯을구하고있는중이다. GM&T 가찾고있는슬롯은 170,000~175,000 cbm 급 ice-class "Gaz Ice" LNG 선 3 척 + 옵션분발주용이다. GM&T 는이선박을 2018 년부터 15~20 년간용선할계획이다. 용선조건은선원이모두다러시아국적보유자라야된다는것이다. 러시아극동지역에있는 Zvezda Shipbuilding & Complex 를선박건조과정에참여시키는조건도들어있다. 입찰참여선사들은이미금년중반에입찰서류를제출했다. 입찰참여선사는 George Procopiou 의 Dynagas, Teekay LNG, 그리스선주 TMS Cardiff Gas, SCF Group(Sovcomflot), 스웨덴 Stena LNG 등 5 개사이며이들은사전자격심사를통과한현대, 삼성, 대우, STX 조선해양등과팀을이루게된다. 5 개선사 - 조선사팀중 2 개팀이선정될것으로예상된다. GM&T 는이들선박을이용하여구매계약이체결된 LNG 를수송할계획이다. GM&T 는앞으로정기용선할 LNG 선은총 20 여척에이른다고말한바있다. 전문가들은현재계획되어있는 Valdivostok LNG 등러시아 LNG 프로젝트들을둘러싼불확실성때문에 Gaz Ice 신조선입찰이지연될가능성이거론되고있지만 GM&T 프로젝트는그렇지않을것으로보고있다. Hamburg Sud, Hapag-Lloyd 와의합병가능성없어 Hamburg Sud CEO Ottmar Gast 가처음으로 Hapag-Lloyd 와의합병가능성을전적으로부인했다. 같은독일선사로 Hamburg 에본사를두고있는이들두컨테이너선사는합병협상이결렬된후결국서로다른짝을찾았다. Hapag-Lloyd 는칠레선사 CSAV 의인수를위한관련국독점규제당국의최종승인을기다리고있고 Hamburg Sud 는규모가작은칠레선사 CCNI 를인수하는한편 UASC 와연합전선을구축했다. Mr. Gast는 ZDS 항만운영업체총회에참석한자리에서 Hapag-Lloyd와 Hamburg Sud가가까운시일내에합병협상을재개할가능성은없다고밝혔다. Hapag-Lloyd 도별다른실질적인인센티브가없다며 Hamburg Sud 와의결합가능성을배제한바있다. Hamburg Sud, Hapag-Lloyd, CSAV, CCNI 등을묶으면남미유럽항로시장점유율이 30% 가까이된다. 따라서독점규제기관으로부터특별히시선을끌가능성이있기때문에이들 4 사의합병가능성은낮아보인다. 그러나 Mr. Gast 는컨테이너시장의전체적인여건을보면추가합병사례가나오는것은불가피하다는입장을보였다. 국제원유생산량 3 배럴중 2 배럴이아시아지역으로판매된다 2012 년 ~2040 년중국제원유시장에서판매되는원유 3 배럴중 2 배럴이아시아지역으로팔릴전망이다. 지금은절반이아시아지역으로팔리고있다. 이기간중중국, 인도, 동남아국가등의에너지수요는평균 1.8% 증가하고 OECD 경제권은평균 0.1% 늘어날것이다. 아프리카의경우는연평균 2.1% 증가가예상된다. 중국의연간석유수입금액은 2040 년에 $600m 에달할전망이다. 이는인플레이션을감안할경우 2012 년수입금액의 3 배이다. 중국의인구팽창은 2030 년대에정점에달하고석유소비도세계최대수준에이를것이다. 그러나 2025 년부터중국의수입증가속도가느려지면서인도가서서히중국의지위를이어받을것이다. 인도의원유수입금액은 2012 년 $100m 에조금못미쳤으나 2040 년에는오늘날의통화가치기준으로약 $400bn 에달할전망이다. 따라서그때가면원유수입고객으로서인도가 EU 국가보다훨씬더중요한대접을받게될것이다. EU 국가들은청정에너지정책에따라원유수입금액이연간약 $300bn 로 25% 줄어들것이다. 친환경정책에도불구하고석유는 2040 년에도단일연료로서가장중요한위치를유지할것이다. 물론에너지믹스에서석유가차지하는비율은 30% 에서 26% 로줄어들것이다. 2012 년 ~2040 년중천연가스수요는 5% 늘어나고에너지믹스점유율은현재의 21% 에서 24% 로늘어날전망이다. 이기간중석유의점유율은 29% 에서 24% 로줄어들전망이다. [IEA World Energy Outlook 리포트 ]
...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제 2 의 Post-2008 위기맞을수도 해운업계는스스로자아서제발등을찧는경향이있다. 이런경향때문에제2의 post-2008 위기를맞을수도있다. 선박수요증가율이시들해지는시기에접어드는것이아닌가걱정스럽다. 2015년과 2016년에는신조선인도량까지늘어나게되어있다. 이러다가는제3의 post-2008 해운사이클로접어들수도있다. 해운업계는비즈니스사이클을이해하려는생각을별로하지않고있다. 해운수요는비즈니스사이클에달려있다. 해운시장이지속적으로회복되려면먼저선가가금융시장의현실을반영하는바닥수준을확인해야된다. 현실성이없는기대를토대로투자한자본의폭넓은항복 (Capitulation) 도필요하며수요추세, 특히중국에서일어나고있는상황에대한확실한그림을그릴수있어야된다. 경제성장을자극하기위해금리를올려야하며운송물품의가격이안정된바닥수준까지떨어져야한다. 내년도시황을긍정적으로보기는어렵다. 해운에투자를하면 15%~25% 투자수익을얻을수있다는유혹에넘어가는투자자들이너무많이있다. 업계는구조적으로리스크가낮은기관투자자들의펀드를끌어들이는데주력할필요가있다. 금리를 200~300 basis points까지올려서경제활동이광범위하게되살아날수있게해야된다. 앞으로계속인위적으로금리를낮추면결국현재의장기불황 (stagnation) 이더오래갈뿐이다. 중국의자산시장, 중국정부와중앙은행의정책등을잘이해하고원자재및완성품의수출입상황을잘이해하면수요추세를보다더확실하게알수있고향후선박의과다발주도막을수있을것이다. [Peter Strokes(Lazard senior advisor and head of shipping) / International Maritime Industries Forum(IMIF) 오찬연설 ] 세계최초 LNG 추진에틸렌 /LPG 운반선 2척동시명명 최근영국동북해안의 Teesside항에서는 liquid ethylene gas(leg) 운반선 2척의명명식이동시에열려화제가되었다. 특별히화제가된이유는 4,768 cbm급 Coral Star와 Coral Sticho가선박연료로 LNG를사용하는세계최초의 ethylene/lpg선이라는점이었고또하나는항만역사 200년만에처음으로 Teesside항에서명명식이열렸다는사실이다. 이들선박의선주는 Anthony Veder, 용선주는 Saudi Basic Industries Coro(Sabic), 건조사는중국 Avic Dingheng Shipbuilding, 선가는척당 $300m이며앞으로 Teesside에있는 Sabic의플랜트에서생산된에틸렌을벨기에, 독일, 스웨덴등지로수송하게된다. 화물을싣고내릴항만에아직 LNG-fuelling 시설이설치되지않아당분간은트럭으로이들선박에 LNG를공급할예정이다. 선주인 Anthony Veder사 CEO Jan Valkier는 우리는 LNG 추진선박을발주하기전에계란이먼저냐닭이먼저냐, 즉 LNG 추진선박을먼저발주하느냐, LNG 벙커링시설이먼저설치되어야하느냐하는문제에직면했으며누군가는이런엉거주춤한상황을먼저돌파해야되었다 고말하고 그일을우리가먼저해냈다 고자랑했다. Sabic의 Wouter Vermijs도 LNG 추진선박을발주한것은대담한행보였으며이로인한온실가스배출효과는대단한것 이라고거들었다. 이번에명명식을가진이들선박은건조자금의일부로 EU가제공하는 TEN-T 보조금을지원받았다.
...17 년전통의선박뉴. 스 ; key dec ision maker 들의열독률 1 위정보지 LNG 시장내년부터신규물량나오기시작 LNG시장은 2012년붐에비하면현재선박이약간남아돌고있는상황이다. 선령과사이즈에따라운임수입이다른 3-tier 마켓현상을보이고있다. 지난 9월 155,000 cbm ~ 165,000 cbm급최신 dual-fuel diesel electric(dfde) 추진선박의하루운임수입은 $58,500였고 135,000 cbm ~ 145,000 cbm급스팀터빈선박은 $41,250/d, 1세대빈티지 LNG선은 $26,000/d였다 (Fearnleys). LNG 생산이불안정상태인데다신조선이인도됨으로써선복과잉이유발되었다. 정정불안으로이집트산 LNG는시장에서사라져버렸고 Angola LNG는정비작업을위해조업을중단하였으며내년하반기가지나야가동이될전망이다. 작년에는 LNG 공급물량이한정적인바람에 LNG 물동량증가율이정지상태였다. 그러나앞으로새로운 LNG 플랜트가가동될것이기때문에향후성장전망은밝다 (Cedigaz secretary-general Geoffroy Hareau). Arzew는곧첫화물을선적할것으로예상되며호주의 Queensland Curtis 수출프로젝트도가동을눈앞에두고있다. Gladstone, Australia Pacific, Gorgon, 미국의 Sabine Pass 등도내년에는화물을수출할수있을것이다. 앞으로 4년동안글로벌 LNG 생산물량은 50% 늘어날전망이다. 그러니어떻게흥분하지않을수있겠는가? 우리는새로늘어나는 LNG 물량을최대한많이수송하기위해 LNG 선대를확충하고싶다. 그렇다고가스소유, 액화, 수송, 재기화등가스공급체인을모두묶으려고하는 Golar LNG 같은모델은취하지않을것이다. 우리는그정도로야심이크지는않다. LPG 운송시장진출도생각해왔지만시장진입시기를놓친것같다. 우리가현재보유하고있는 1980년대건조빈티지 LNG선 3척은아직써먹을데가있어해체할생각은없다. 내년부터새로운화물이쏟아져나올것이기때문이다. 이들선박은아직수송물량을잡을수있다. 정안되면신규프로젝트관련재기화나액화선으로개조할수도있다. 나는이들선 박이얼마든지쓰일데가있다고확신하고있다. 문제의선박은 1983년건조선 2척과 1984년건조선 1척등 3척이다. 1984년생은 2015년 1, 2월까지용선되어있고 1983년생 2척중 1척은계선중이며 1척은용선이가능한상태다. 이들선박의대출금을모두갚았기때문에용선료가낮아도일단용선만되면운항비를커버하고돈을벌어들일수있다. 2013년생 2 척중 1척은 2017년 1월 (1년연장옵션포함 ) 까지용선되어있고 1척은 2015년 2월까지용선되어있다. 빈티지선박 3척이쓸데가있다고했지만시장에서살아남는것은그리쉽지않을것이다. 나이많은선박은젊은선박에비해아픈데가많다. [ 노르웨이 Awilco LNG CEO Jon Storheill] PC 스팟운임 18개월만에기록경신 정유운반선운임이 18개월만에최고를기록했다. 북서유럽-미국항로에서휘발유를운송하는 PC 운임이특히인상적이다. 북서유럽에서휘발유를선적한후미국대서양안 ( 동안 ) 으로가는 MR 탱커의경우스팟운임은 $18,000/d까지올랐다 (Baltic Exchange). 귀로 ( 미국-유럽 ) 의 MR 탱커운임은 $15,500/d를기록했으며 3각항로를운항하는 MR 탱커는하루 $30,000 이상을벌었다. 신형 PC 운항비 $7,000~$8,000을감안하더라도엄청난운임수입이다. 대서양항로의 MR 탱커운임수입은향상되었지만 LR 탱커운임은다소하락했다. 그래도지난몇달동안보였던운임수준을거의그대로유지했다. 중동-아시아나프타수송 LR 1 탱커운임은 $18,000/d, LR 2 탱커운임은 $25,900/d였다. 중동정유공장의생산물량확대는특히 LR 탱커에게호재로작용하고있다. 사우디아라비아 Jubail 정유공장은금년말에풀가동되고 Ruwais 와 Yanbu 정유공장은생산능력을크게늘렸다. 이들정유공장에서생산되는정유제품은 LR 탱커의톤마일수요를크게높여줄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