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명기 (Deuteronomium) : 모세시대의역사 - 막 12:28ff: 서기관이예수께질문 - 모든계명중첫째가무엇이냐? - 예수는신 6:4-5 로대답 하나님은한분이시니너는마음을다하고뜻을다하고힘을다하여네하나님을사랑하라 - 구약의핵심을신명기에서찾은것이고, 신명기가신약시대때에도이스라엘백성들의신앙세계에서중요한역할감당했음을증거 1) 이름 1 칠십인역 (LXX) - 신 17:18 의 이율법서의등사본 (hr"ath; hnev.mi) 이라는말을 두번째율법 (deuteronomion) 으로오역한데서기인 - deutero( 두번째 ) + nomos( 법 ) 의합성어 2
2 신명기의율법수여. 첫번째율법수여 - 시내산위에서. 두번째율법수여 - 모압땅에서 신명기 a. 시내산에서의제 1 의말씀 ( 출 19:1- 민 10:10) - 이시내산의법 : 제 1 의법 ( 토라의핵심 ) - 야웨가모세를통해이스라엘에게직접선포하신말씀 ( 출 19:3) - 모세는중개자일뿐 - 대상 : 출애굽의제 1 세대 ( 고센 홍해 시내산 ) 3
b. 모압땅에서의제 2 의말씀 - 제 2 의법 : 신명기 - 모세 : 단순한중재자가아님 신명기는모세의직접적인연설 = 모세가선포한말씀 (1:1) 모세에게행한하나님의연설이아니라, 백성 ( 회중 ) 을향한하나님의간접적명령 신명기는모세가이스라엘을가르치고훈계하는권면, 설교, 유언 신명기는일종의고별사 4
- 연설의대상 ( 청중 ): 40 년의유랑생활동안새로태어난출애굽제 2 세대 - 신명기는출애굽제 1 세대에게주셨던시내산의율법을모세가해석하여제 2 세대에게들려준하나님의말씀 : - 신명기는하나님께서시내산에서주신계시의말씀을과거의것으로돌리지않고 현재화 시키고있다. - 이점에서신명기는시내산율법과밀접히관련 - 신명기는시내산율법을전제, 재해석, 새로운적용 < 신명기 = 다시듣는토라 > 실제로시내산율법과신명기사이에는서로평행하는구절이多 5
계약법전 ( 출 20:22-23:19) 의규정들과신명기의핵심 (12-16 장 = 원신명기 ) 의계명들과일치 계약법전원신명기계약법전원신명기 출 21:1-11 신 15:12-18 출 23:2 이하, 6-8 신 16:18-20 출 21:12-14 신 19:1-13 출 23:4 이하신 22:1-4 출 21:16 신 24:7 출 23:9 신 24:17 이하 출 22:16 이하신 22:28-29 출 23:10 이하신 15:1-11 출 22:25 신 23:19-20 출 23:12 신 5:13-15 출 22:26 이하신 24:10-13 출 23:13 신 6:13 출 22:29 이하신 15:19-23 출 23:14-17 신 16:1-17 출 22:31 신 14:3-21 출 23:19 전반절신 26:2-10 출 23:1- 신 19:16-21 출 23:19 후반절신 14:21 후반절 6
블렌킨소프 (Blenkinsopp) 는신명기법전 (12-26장) 을계약법전의확대판, 해설판, 수정판으로간주 전체적으로신명기는이스라엘백성이가나안땅에들어가어떻게 하나님의백성 으로살아가야할지를규명해주고있음 7
3 申命記라는한자이름. 일본어, 중국어성경도같은이름. 神命記 ( 하나님의명령 ) 도아니고新命記 ( 새로운명령 ) 도아님. 申 - 거듭신, 펼신, 기지개켤신, 낯을살필신아홉째지신신, 원숭이신 이들중 거듭신 의의미가적당. 즉 재차말하다, 거듭밝히알린다 의뜻. 신명기 : 하나님의명령을거듭밝히알리는말씀. 신명기 거듭강조하는계명, 제 2 의계명 8
2. 문학유형및구조 1) 신명기는복합적성격을지님 : 복잡한문학적특징 - 다층적자료들의 신학적복합체 (Complex) 이다. 내적통일체를이룬단일체가아니다. 서로다른전승들 ( 역사, 제의, 율법등 ) 의 예술적모자이크 다. 1 말씀의모음집 (Sammlung der Reden) - 도입부분에여러차례설교문체가등장 (1:1; 6:1; 12:1; 29:1; 33:1). 신명기의제목 : ~yrib'd>h; hl,ae ( 이것은말씀들이다 ) - 이것은신명기의성격을잘표현 ( 복수형 - 모음집임을암시 ). 신명기 - 모세가선포한하나님의말씀이다. - 계시나신탁, 역사기록, 시, 기도문이아니다.. 모세가해석, 설파하는하나님의말씀및가르침. 하나님을섬기는자들의 ( 세속적, 종교적 ) 삶에대한말씀의모음집이다.. 모세는가르침의교사요, 스승이다. 9
2 신명기는일종의 설교 이다.. 옛전승들이설교의형태로제시. 전체는모세의입을통해전달된 ( 이야기된 ) 설교 모세가모압땅, 요단강저편에서행한고별설교. 하나님의말씀을백성들에게설교하는형식으로구성 신 9:1 들어라이스라엘아 ( 쉐마이스라엘 ) 신명기설교의특징 : 오늘날 이라는단어의반복. 모세가 40 년간의역사를회상하며이스라엘백성들에게가나안땅에서지켜행해야할내용을당부한연설 ( 설교 ) 1) 하나님의역사회상 하나님의구원역사의반복성설명 2) 후손들에게신앙적인교육시도 10
폰라트 (G. von Rad) : 신명기는전승사적으로레위인들에의해예배때낭독, 이야기, 설교되는과정을통해전승되었다. : 레위인 = 신명기의저자로파악 : 신명기편집층에대한기존의연구에서한발더나아가신명기의전승의삶의자리를연구함 11
3신명기는본질상 율법 (Gesetz/ hr'at) 이다.. 모세가해석하여전한율법들, 법전이다.. 신명기는설교체로전달된율법문이다 (G. von Rad). 신명기는법에관한설교모음집이다 (R. E. Clements). 신명기는설교체로이루어진 Tora이다. < 율법에관한설교, 율법에대한가르침 > 12
cf. 신 5-28 장은고대근동의법조문과같은형식 Kodex Hammurapi ( 함무라비법전 ) Dtn Gesetz ( 신명기법전 ) Prolog( 서언 ) 5-11 장 Prolog( 서언 ) Gesetze( 법조항 ) 12-26 장 Gesetzeskorpus ( 율법모음집 ) Epilog( 결어 ) : 축복과저주 28 장 Epilog( 결어 ) : 축복과저주 < 신 12-26 장 > 은다음과같이구성 12:2-16:17 제의적특별규정들 16:18-18:22 관직법 ( 왕, 사사, 제사장, 예언자 ) 19 장 -25 장형법, 민법 ( 살인, 가족, 이웃, 도피성 ) 26:1-15 제의적부록 13
4 신명기 (5-28 장 ) 는 언약의책 이다. 신명기는언약 ( 계약 ) 체결의형식을취함 신명기는이스라엘이하나님과계약을맺은백성임을강조한다. 신명기는 율법의책 으로도불리지만 ( 신 28:58, 61; 29:20; 왕하 22:8, 11; 23:24) 동시에 언약의책 으로불림 ( 신 29:9,21; 왕하 23:2,3,21) 14
< 신명기와헷족속의봉신조약문서 ( 언약체결형식 ) 와의비교 > ( 멘덴홀 / G. E. Mendenhall) : 신명기와기원전 14-13 세기의힛타이트제국의봉신조약과의유사성을연구 - 구조적평행성을증명 히타이트봉신조약 신명기 5-28장 1. 전문 5-11 역사적서언과 2. 역사적서언 원칙에대한 3. 원칙에대한설명들 설명들 4. 개별규정들 12-26 개별규정들 5. 계약체결의증인인신들의목록 6. 축복과저주 28 축복과저주 15
참고 : 바인펠트 (M. Weinfeld) 의주장 - 오히려기원전 8~7 세기경앗시리아와체결된봉신조약문과의유사성을주장 야웨신앙의틀속에용해시켜메시지를전함 즉당시절대군주인앗시리아와의봉신조약을파기하고하나님과조약을맺는다는상징적구조로이해 메시지 : 여기에이스라엘의참된살길이있다. 이스라엘은하나님을군주로섬겨야한다. 이스라엘의군주는오직하나님한분뿐이다 16
2) 신명기의구조 Ⅰ. 모세의첫번째연설 : 말씀 (~yrib'd>) 1:1-4:43 A. 신명기서론 1:1-5 B. 모세의말씀 1:6-4:43 1. 회고 : 호렙산에서모압평원까지 1:6-3:29 2. 권고 : 이스라엘아들어라 4:1-43 Ⅱ. 모세의두번째연설 : 율법 ( 토라 ) (hr'at) 4:44-28:68 A. 서론 : 율법소개 4:44-49 B. 모세의말씀 5:1-28:68 1. 권고와경고 5:1-11:32 2. 신명기법전 12:1-26:19 3. 축복과저주 27:1-28:68 17
Ⅲ. 모세의세번째연설 : 언약맺기 (tyrib>) 29:1-30:20 A. 머리말 29:1 B. 모세의말씀 29:2-30:20 1. 권고 : 언약을세운 29:2-29 2. 경고 : 언약의내용 30:1-20 Ⅳ. 후기 31:1-34:12 A. 모세의고별사 31:1-33:29 1. 모세의마지막지시 31:1-13 2. 모세의노래 31:14-32:47 B. 모세의죽음보도 32:48-34:12 18
1 문학형식상모세의연설은 3 번반복 a. 첫번째연설 = 이것은말씀이다 (1:1) (~yrib'd>h; hl,ae) b. 두번째연설 = 이것은율법이다 (4:44) (hr'ath; taa) c. 세번째연설 = 이것은언약의말씀이다 (29:1) (tyrib..h; yreb.dii hl,ae) 2 말씀 - 율법 - 언약 이라는제목이붙은 3 개의연설 19
3 3 개의연설은각각서론 + 본론 ( 모세의말씀 ) 의형식으로구성. 서론 : 모세의말씀을소개하는기능. 본론 : 회고 + 경고 + 권고로구성 4 후기 (31-34 장 ) : 복합적. 여호수아임명 (31 장 ) + 모세의노래 (32 장 ) + 축복 (33 장 ) + 죽음보도 (34 장 ) 로구성 20
5 슈미트 (W. H. Schmidt) 가파악한신명기의구조 : 계단형 21
W. H. Schmidt 1935~ 22
< 슈미트이론의해설 >. 가장중요한핵심부분 = 12-26 장 ( 율법의핵심 원신명기 ) 1) 제의장소의통일 2) 제의의통일 ( 정화 ) 를요구 (12; 14:22-29; 15:19-23; 16; 17:8-13; 18:1-8) - 가장중요하고엄격한규정 - 모든제물이한장소에서통일성있게드려야할필요성, 혼합종교적요소의금지를요구 -( 원 ) 신명기의가장기초적인율법규정 계속적으로반복적으로등장. 12-26 장을내부 (4:44-11:32; 27-28) 와외부 (1:1-4:43; 29-30) 가감싸고있는형식 23
6 크리스첸센 (D. I. Christensen) 이본신명기의수사학적구조 : 동심원구조 (A-B-C-B -A )= 중앙집중형구조 A. 밖에있는뼈대 : 회고 (1-3) B. 안에있는뼈대 : 연설 (4-11) C. 중앙에있는핵심 : 언약규정 (12-26) B. 안에있는뼈대 : 언약체결예식 (27-30) A. 밖에있는뼈대 : 전망 (31-34). 법전 (12-26) 을축으로전후대칭구조. 신명기가다양한편집과정을거쳤어도최종형태의신명기는예술적, 수사학적구조속에서구성되었음을보여줌 ( 신명기 : 예술적산문 =Kunstprosa) 24
7 브라우릭 (G. Braulik). 신명기법전의순서는신 5 장의십계명에따라진행 십계명식편집구조 1계명 : 12:2-13:19 5계명 : 19-21; 22:1-12 2계명 : 14:1-21 6계명 : 22:13-23:15 3계명 : 14:22-16:17 7계명 : 23:16-24:7 4계명 : 16:18-18:22 8계명 : 24:8-25:4 9계명 : 25:5-12 10계명 : 25:13-16 25
브라우릭은신명기를십계명의해석, 풀이, 설교로파악 즉, 신명기는하나님과이스라엘사이에이루어진특별한관계를풀이하는신학적해석 26
3. 연구사 - 5 경을모세의작품으로보는것에대한회의가생겨나면서비평적연구들이소개되기시작 1) 드베테 (de Wette) 1 1805 년, 신명기연구의새로운장을개척 2 신명기와요시야종교개혁 (621 년 ) 과의관계를밝힘 ( 왕하 22-23) - 율법책의발견 ( 왕하 22:8) 은유다에요시야종교개혁을일으킴 - 율법책 = 신명기 27
. 참고 1) 벨하우젠 (J. Wellhausen) 요시야의율법서 = 원신명기 (12-26 장 ) 에한정시킴. 참고 2) 요시야의율법서가신명기가아니라고주장하는학자 횔셔 (G. Hölscher), 케네트 (Kennet), 베리 (Berry), 호르스트 (Horst) 는신명기의연대를포로기로추정 - 이유 : - 예레미야는요시야개혁에침묵 - 왕하 22-23 장은 Dtr 의삽입결과 - 뷔르트바인 (Würthwein) 은왕하 22-23 장은 Dtr 프로그램에기원을둔역사적허구 28
3 Dtn의연대및기록장소. 기원전 8세기중엽 (750년경) 북왕국에서기록. 북왕국멸망후예루살렘성전에묻힘. 요시야 18년 621년에발견됨 29
부록 : 신명기의북왕국유래설을지지하는근거들 (1) 엘리야 - 엘리사전승들과의신학적관련성 1 계명을위한노력 혼합주의배격, 순수한야웨종교의회복 (2) 호세아와의관련성 가나안종교를배격 왕권에대한비판적자세 하나님의사랑에대한공통적인강조 ( 호세아 - ds,x,) 신 6:5 마음, 성품, 뜻을다하여하나님을사랑 30
(3) E 문서와의관련성 시험하다 는개념 ( 창 22:1(E) // 신 8:2, 16; 13:3) 히브리어 hs'n' (4) 유다왕국, 예루살렘에대한무관심 남왕국에서는생각할수없는이방인을왕 ( 오므리 ) 으로세우는것을포함한왕정이해 ( 신 17:15) 31
일부학자들은제의의중앙성소화계명에서시온신학의근거를찾아내고자시도 but - 신명기자체에서는 예루살렘 ( 시온 ) 이라는단어가전혀사용되지않음 - 하나님이선택하신장소 ( 신 12:5, 11, 14) 를예루살렘으로적용한것은남왕국에서그렇게한것 - 신명기가예루살렘을겨냥해중앙집중화계명을말한것이아님 - 후대에그계명을시온에적용, DtrG 에서예루살렘을지칭하는것으로수용 ( 왕상 9:3; 11:36) - 오히려왕국성립이전의지파동맹시대의중앙성소를반영 ( 벧엘, 길갈, 라마, 세겜 ) 32
바인펠트 (M. Weinfeld) 는신명기의저자를예루살렘왕궁의지혜자집단에서찾으나수용하기어려움 신명기는다윗전승 / 시온신학에대해무관심 - 다윗과의언약, 시온의선택에대해전혀알지못함 (5) 기원전 900-650( 분열왕국 ~ 요시야 ) 사이의남왕국은구원사적진공상태 하나님의역사행위에대한고백들은왕국분열이후남왕국에서침묵 33
족장들에대한약속 ( 땅, 자손 ), 갈대아전승, 출애굽전승, 땅점유전승등이스라엘의고대적야웨종교의전통들은북쪽에서만전승 - 엘리야 ~ 엘리사 ~ 호세아에서고대이스라엘전승들이자주등장 34
이사야는위의전승을고백하지않음 : 옛부족동맹전승도알지못함 결론 : - 다윗과시온의선택 ( 예루살렘의신학 ) 원래적인야웨종교의구원사상에해당하지않음 원래적인야웨종교의선택전승에속하지않음 신명기는북왕국에서생겨났고, 제 2 의역사및운명은유다에서갖게되었다. 35
2) 스테이어나겔 (C. Steuernagel) + 스태르크 (W. Staerk) 1 1894 년, 신명기안에심한인칭변화에주목 (12:1,12, 14) 2 오랜자료 청중을 2 인칭단수첨가된문헌층 2 인칭복수 브라우릭 (G. Braulik) 은위의주장에반대 인칭의변화는신명기저자의문체적특징 인칭의변화를가지고신명기의역사적과정을추론할수없다고주장 36
3) 알트 (A. Alt) 1 1934년 이스라엘법의기원 - 단언법 (apodiktisch) 과결의법 (kasuistisch) 의구별 4) 폰라트 (G. von Rad) 1 1929년 신명기에나타난하나님의백성 - 신명기의신학적독특성을파악 37
2 1938 년 6 경의양식사문제 - 신명기본문의편집층을분석한연구에서한발더나아가최종형태의신명기가어디에서, 어떻게, 왜전승되었는가에관심 - 신명기라는복합적인문헌은예배, 제의때에레위인에의해서낭송되었다. 고주장 - 신명기의삶의자리 : 예배, 제의 - 신명기의저자 : 레위인 3 1948 년 신명기연구 - 신명기율법설교의특징을밝힘 38
5) 바인펠트 (M. Weinfeld) 1 신명기의연설, 교훈은지혜전승과밀접히관련 2 신명기의언어와지혜문학의언어와의유사성을밝힘. 신명기 : 금언과경구로가득차있음. 잠언서처럼지혜적인가르침이多신 8:5/ 잠 3:11-12; 신 6:7-8/ 잠 11:19-20 신 20:1-4/ 잠 21:31; 신 23:16/ 잠 30:10 신 4:2; 13:1/ 잠 30:5-6; 전 3:14 3 지혜란왕국을다스리는행정과통치의수단이므로신명기의저자는예루살렘궁중의지혜서기관집단 신명기의남왕국유래설을주장 39
6) 신명기서의탄생에대한일반적견해 : 문서가설이아닌보충가설의도움으로설명될수있음 1 제 1 단계 - 북왕국에서원신명기 (12-26) 의탄생 원신명기 : 신명기율법의핵심, 주요계명은제의의중앙화 ( 개별자료, 전승, 율법과해설을포함 ) 40
2 제 2 단계 5-11 장과 27-28 장이첨가되면서신명기서의편집이이루어짐 요시야의개혁시대 ( 남왕국에서 ) ( 신명기적 ) 편집 3 제 3 단계 : 포로기때의 Dtr 의편집 29-30 장이추가, 5-11 장 ; 27-28 장안에도지속적인첨가가이루어짐 한저자에게유래된작업이아니다 신명기학파의탄생 41
DtrG(1-4; 31-34) 전체안에서그것과관련되어첨가 신명기안에는신명기적층 (dtn) 과후대의신명기사가적층 (dtr) 이혼재 but 서로는어느정도공통된언어, 신학을사용 포로이전 (Dtn) 부터포로기 (DtrG) 포로기이후까지 (DtrP, DtrN) 걸쳐활동 42
4. 신명기신학 1) 한하나님 - 한백성 - 한제의 1 한하나님 (ein Gott). 이스라엘에게하나님은오직한분야웨이시다 라는고백이신명기의中心 6:4 이스라엘아들으라우리하나님여호와는오직하나인여호와시니 4:35 여호와는하나님이시요, 그외에는다른신이없다 43
4:39 그런즉너는오늘위로하늘에나아래로땅에오직여호와는하나님이시요다른신이없는줄을알아명심하고 7:9 오직네하나님여호와는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하나님이시라 < 하나님의단일성에대한주장 >. 가나안종교의유혹을막을수있었음. 바알종교의다신론적상황에반하여야웨종교의통일성을제시 44
- 위의계명들은제 1 계명의탄생과밀접히연관. 야웨하나님에대한배타적숭배로의요구는하나님의유일성이라는사상을이끌어냄. but 엄격한의미의유일신론적진술은아님유일신론적사상으로의발전과정에서있음 45
참고 ) 다양한신론 범신론 (Pantheism) - 자연, 혹은우주전체가神 다신론 (Polytheism) - 원시사회에서성행, 희랍 로마에서절정, 다수의인격적인신이존재 단일신론 (Henotheism) - 다른신의존재를인정하면서그중한신만을숭배 유일신론 (Monotheism) - 인격적, 도덕적신은하나 논쟁주제 : - 이스라엘은처음부터유일신론? - 범신론 다신론 단일신론 유일신론으로발전하였는가? 46
엘리야의공헌 : 바알종교와야웨종교를구분 - 야웨신앙이바알신앙과혼합 ( 공존 ) 할수없음을외침 - 갈멜산의결투. 저급한바알신의능력과위대한야웨의능력의대결. 야웨가바알보다위대하기때문에야웨를믿어야한다고외친것. 왕상 18:21 엘리야가이르되여호와가만일하나님이면그를좇고바알이만일하나님이면그를좇으라 47
. 누가이스라엘의국가신이어야하는가의싸움. 바알이아니라, 야웨가숭배되어야한다 ( 단일신론 ). 아직신의유일성이인정되지않음 호세아 : 엘리야의전통을이어받아바알리즘과의싸움을계속함 - 야웨종교의종교적혼합을거부 - 엘리야보다더강하게비판 - 엘리야보다한발짝더나아가이스라엘에서바알숭배의모든가능성을부정 48
- 호 13:4 나밖에네가다른신을알지말것이라, 나외에는구원자가없느니라. 이스라엘과하나님과의독점적관계를의미 알다 ([d;y") : 이스라엘은야웨의신부이므로바알에대한숭배는간음행위와동일 이스라엘에는한남편밖에없다. 이스라엘은한남자만을알아야한다. 49
야웨는절대적으로유일한이스라엘의하나님이다. 세계의유일한신개념은아직나타나지않음. 아직단일신론임. 제 2 이사야에가서유일신론등장 < 신명기의특징 > - 하나님과인간의깊은내면적관계를요구 (6:5) 한것은구약에서매우독특함 : 호세아의영향 ( 헤세드 ) - 하나님에대한전인격적인사랑을요구 - 하나님의배타성을인간적인행동의총체적인개념으로이해 - 제 1 계명 ( 율법 ) 을인간학적으로해석 50
2 한백성 (ein Volk). 이스라엘은세계여러민족들가운데하나님의소유로선택된유일한민족. 하나님은이스라엘한민족만을그의소유로선택 이것이선택사상 - 선민사상 (7:6 너는야웨의성민이다 / vadq' ~[;). 여기서중요한단어는선택 (rx;b)')') 이다 이스라엘과하나님과의관계의기초를규정해주는단어 51
. 이선택사건의출발은 출애굽사건 (6:12, 21; 7:8; 26:8). 하나님의백성으로서의이스라엘 - 이스라엘의본질을규정해주는사상 - 이스라엘이정치적존재로살아가는원리 - 하나님의백성인이스라엘이제의를통해하나님이주신땅에서하나님을향한경외와공의의실천을하도록선택받은백성 - 율법순종에대한당위성을제시하는사상 52
. 신명기는한번도남왕국과북왕국을구분하지않음 - 항상 너 / 너희 를통해이스라엘전체백성을하나님의자녀로선포 - 신명기에서하나님은 온이스라엘 (5:1) 과대면 laer'v.yi-lk' 53
3 한제의 (ein Kult). 신명기는하나님의선택하신하나의장소 ( 중앙성소 ) 에서하나의제의만을요구. 제의의통일성, 성소의유일성 ( 배타성 ) 을요구 (12:5, 11, 14, 18, 26). 제물을한장소에바치게하고, 한장소에서만예배하도록한이유 가나안제의와의혼합을방지, 불법적인이방제의로의유혹에빠지지않도록하고, 야웨종교의이질화현상을방지하려고함. 하나님이선택하신곳 이라는정형화된공식 제의의중앙성소화의신학적근거를제공 54
2) 성명신학 (Name Theology : ~ve) 1 하나님의이름 : 하나님의또다른나 의명칭, 하나님의지상적제 2 의자아 2 야웨는지상의성전에거주하는것이아니라하늘에거주하신다는사상. 지상에는그의이름만이거주. 폰라트 (G. von Rad): 야웨의임재사상을비신화한것이다. 중앙성소화계명에항상 자기이름을두시기위해 ( 신 12:5) 로되어있음 55
그러나 3 이사상은야웨가제의장소에인격적으로임재하신다는전통적사상과배치, 남왕국의시온 / 성전신학과도맞지않음 이런이유로신명기에서법궤의의미는다르게해석 법궤 - 야웨가보이지않게임재 / 현존하시는보좌가아니라, 단지율법판의보관소 ( 신 10:1-5). 법궤의기능에대한다음과같은고대적관념을변화 56
< 법궤에대한고대적관념 > a. 하나님의빈보좌로서의법궤 ( 민 10:33-36) 법궤는이땅에존재하는하나님의보좌 b. 하나님의현존으로서의법궤 ( 삼하 6:5, 14, 17) 법궤는인격을지닌존재, 하나님과동일시 c. 전쟁수호신으로서의법궤 ( 삼상 4:3) 전쟁승리수호신 57
4 성명신학이대두된이유및배경. 혼합종교적인더러운땅에야웨하나님이직접적으로현존하실수없음. 포로기때신명기사가에의해이사상은더욱발전. 예루살렘성전의파괴때문에 Dtr 은성전과야웨의분리를주장해야만했음. 성전은파괴되었어도야웨는여전히존재하심 58
. 야웨하나님의본질은하늘에계시므로성전파괴, 야웨에게서멀리떨어져있어도야웨를여전히만날수있고, 숭배할수있다는신학적근거를제시 포로기때의실존적위기상황에서신학적으로더욱발전 cf) P 기자에게있어서 하나님의영광 개념과비슷 땅에임재 59
3) 인과응보의신학 1 신명기는 순종 - 축복 / 불순종 - 심판 이라는도식속에서역사이해. 순종 - 하나님의선행하는구원행위에대한필연적인응답. 율법에대한순종은하나님의사랑과은혜에대한이스라엘의반응 2 인과응보사상속에서하나님의정의의성취를이해 60
3 포로기때 Dtr 이바라본과거역사에대한판정. 하나님의말씀 (Tora) 에대한순종이있었다면가나안땅에서대국을이루었을것. 하나님의말씀에대한불순종때문에포로생활, 가나안땅을유업으로받지못했다는역사신학적성찰. 개인적삶의불행 + 국가의운명 야웨에대한독점적성실성에달려있음 ( 특히신 28 장 ) 61
4) 반 ( 反 ) 가나안적특징 1 야웨신앙의복고적노력에속함 - 야웨신앙에대한보수적추종자집단에서탄생 ( 레위인 ) - 가나안적종교요소에대한격렬한공격 2 중앙성소화계명 - 야웨종교의가나안化 ( 가나안산당에서의혼합종교화 ) 에대한위협을극복하기위해제시 3 가나안적주술행위, 제사행위, 종교적풍습일체를거부 - 인신제사, 문신, 복술행위거부 신명기 - 야웨신앙을추종하는보수적집단 ( 레위인 ) 의결단 - 레위인들의신앙개혁운동의산물 - 레위인들 : 전국적인설교활동에참여, 그러므로신명기는설교문체와기술내포 62
4 다양한고대전승의수집및해석을시도. 족장, 출애굽, 시내산, 거룩한전쟁사상등고대지파동맹의언약전승들을수집, 보관, 해석 - 복고적프로그램으로서의신명기탄생 - 최초로탄생된신학적종합작품. 호세아의전승을수용. 다양한고대전승들을 하나님 - 그의백성 이라는신학적도식에서체계화시킨최초의거대한신학작품 - 신명기의저술목적 - 이땅에서이스라엘이어떻게 하나님의백성 으로살아갈것인지를규명 63
5) 인도주의적법정신 1 법 : 동족과이웃에대해지켜야할삶의도리 2 사회적약자들 ( 과부, 고아, 이방인 ) 에대한관심 ( 신 14:29) 3 가축, 날, 땅조차도권리를인정. 안식일, 안식년, 희년등은약자들에대한권리보호 하나님의창조세계에대한보호 토지없는자들에대한배려 개인적차원으로해석되지않고, 하나님의사회정의의차원에서해석되었다 : 사회적평등원칙을제시 64
4 신명기의법 : 사회개혁적성격을지님 a. 전백성의 형제다움 (Bruederlichkeit) 을주장 - 법의형제윤리적차원을강조 - 민족공동체의공동생활에대한관심 - 신명기 : 인간의동등성에기초한휴머니즘적계명 - 하나님의뜻에대한단순한이론적개괄이아니라실천적요구이다. b. 이상사회의실현및건설을주장 - 국가이전시대의사회적균등의식 (Egalitaetsbewusstsein) 을주장 - 지파동맹시대 : 철저한균등사회 : 왕국탄생과함께사회적계층이형성 65
c. 신명기 왕, 사사, 제사장등사회지도층의권력에대해철저히제한 (17-18 장 ) - 신명기법전은이스라엘사회의권력이특정계층에집중되는것을방지 - 신명기본문들은권력의남용, 오용, 악용을경고한다 66
d. 신명기는인간들의공동생활과관련된법을제시 (1) 신 17:20 왕조차도권력이크게제한되어있으므로, 자신의형제들을무시해서는안됨 신 17-18 장은왕, 제사장, 사사, 예언자직무의다양성에도불구하고하나님앞에서모든인간은동등함을암시 (2) 신 15:2-3, 7 가난한형제 ( 과부, 고아, 이방인, 레위인 ) 들에대한사회적관심을강조 - 무정하게대해서는안되고, 가난한자들에게빚을탕감해주고돌봐주어야한다. 67
(3) 신 24:5 병역의면제에대한규정들 : 개인, 가족의권리를공동체의의무보다우선시할정도 - 신 20:10 이하 ~ 전쟁법에대해설명 외국인들의대우에서나타나는동일한인간애의태도를보여줌 (10:18; 24:14) 적들에대해서조차도관대함 다만가나안인들만우호적인대우에서제외 ( 그들의종교가크게유혹했기때문 )(7:4-5.25; 12:2) 68
6) 과거 ( 역사 ) 를현재화하는신학 1 반복되어등장하는 오늘날 (~Ayh;) 은과거의역사, 사건을일회적사건이아닌반복적인사건으로해석 2 신 5:3-4. 이언약은우리열조와세운것이아니요, 오늘날여기살고있는우리곧우리와세운것이다.. 모세의연설은수백년을초월하여오늘의사람에게직접적으로연설됨. 이스라엘의과거는현재속에서해석 69
3 신명기와함께전승에대한해석의시대가시작. 전승의확대, 첨가, 새로운탄생이아니라설교를통한전승의해석이시도. 과거전승의현재로의적용 ( 전승의계승 ) 70
6) 땅 (hm'x}n;) 을하나님의구원의선물로이해 1 땅 - 이스라엘의안식처, 하나님이이스라엘에게제공한삶의축복 2 하나님이주신땅. 아름다운땅, 물이풍부, 과일과금은보화가풍부 ( 신 8:7-9). 하나님이돌보시는땅, 하나님의눈은그곳을떠나지않음 ( 신 11:10-12). 지상의낙원, 하나님의백성의행복을위해주어진삶의터전 71
. 이땅에서이스라엘은모든적들앞에서안식을기대할수있음 ( 신 25:19) 3 약속된땅에서거주하는이스라엘. 야웨는가나안땅의소유주. 땅 ( 토지 ) 은매매의대상, 부의축적의대상이아니다.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