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주차 1 차시 : 오경신학 - 신명기 1. 오경신학은무엇인가? 하나님에대해서말씀하신다.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창조주하나님구원자하나님거룩하신하나님인도하시는하나님신실하신하나님 1:1 (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 6:6-7 ( 너희를구속하여너희로내백성 ) 19:2( 너희는거룩하라.. 내가거룩함..) 15:41 (.. 애굽땅에서인도하여낸여호와...) 7:9 ( 네하나님여호와는.. 신실하신여호와 ) 2. 신명기신학 주제는신실하신하나님이다 ( 신 7:9). 이것은또한사랑의대헌장이라고부르기도한다. 1) 신실하신삶을요구하신다. 신실하다는것은변함없고믿을만한행동을말씀한다. 이것은성경전체에나타나는중요한개념이다. 예를들어시편 100편 그의신실하심 ( 에무나토 ) 은변함없는행동이다. 이신실하심즉 에무나 는변함없음을강조한다. 이것은하박국 2:4에서도나타나는것이다 ( 갈 3:11; 롬 1:17; 히 ; 10:36-38). 이러한신실함은언약적구조에나타난다. 2) 신명기는하나님과의언약적구조를설명하고있다. 구조는자유주의학자들은 ( 특히, 신명기사관을주장하는 ) 오경에서분리하지만신명기구조자체는오경과연대를같이한다. 그대표적근거가언약적구조이다. 고대의계약서와같은구조로해석하는데구조가일치하고있다. 즉서론, 역사적인회상, 일반적인명령, 복과저주, 증거의구조는이러한구조를뒷받침하고있다. 가. 1:1-5 나. 1:6-4:49 다. 5-12장라. 13-26장마. 27-28장바. 30-34장 신명기서론역사적인회상일반적인명령특별한명령복과저주증거 고대조약의구조서론역사적인회상명령저주증거 3) 하나님의사랑 6:4-5 셰마 이내용은하나님의사랑을보여주신다. 즉하나님을전심으로사랑하는것을보여준다. 십계명의요약하나님사랑에관한이말씀은바로신명기전체의주제이기도하다. 그리고사람에대한사랑은레위기전체의구조이기도하다. 이러한사랑은계명을지킴으로나타난다. 특히신명기 5장 ( 출 20장 ) 의언급이있고, 약간의차이가있다. 특히신명기에서는안식일을지키는것은구속의측면에서강조하고있다. 즉이러한사랑에대한반응으로명령하신다 (5-12; 13-26장 ). 그리고이러한약속은언약적행동, 복과저주, 그리고증거를통하여확증한다. - 1 -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기둥과불기둥으로함께하시고또한장막칠곳을찾으시고동행하시는 ( 즉걸으신 ) 분이시다. 5) 언약은복과저주를말씀하신다 (26-28장) 특히신명기복과저주는어떤의미인가? 즉 28장에서말씀을지키면 (1-14), 그리고 15-68에서말씀을지키지않으면받는저주를말씀하고있다. 이말씀은믿는자에게주신말씀이라는사실이다. 그렇다면믿는자에게 저주 를말하고있다. 이저주를어떻게이해할것인가? 즉이것은믿지않는자의삶의영역에서이해할수있다. 즉믿는않는자들이받는삶의결과를저주의차원에서이해하는것이바르다. 하나님의말씀대로살지않을때경험하는모든삶, 가뭄, 전쟁, 병, 이방인의포로가되는이러한일들이다. 6) 신명기에서는모압의언약을강조하고있다 (26-28장) 즉이언약은시내산언약을재조명하는것이며, 모압언약 이라고설명하고있다. 이강조는출 19장과차이가있다. 높은자 ( 엘룐 ), 소유 ( 세굴라 ), 성민 ( 암카도쉬 ) 와시내산언약과거의유사하나, 차이는출애굽기는 제사장의나라 와 높은자 ( 엘룐 ) 과차이가있으나전체적으로는내용이거의같다. 7) 신명기개요 신명기주제 : ( 우리의전삶을통하여 ) 신실하신하나님 신명기주제절 : 그런즉너는알라오직네하나님여호와는하나님이시요신실하신하나님이시라...( 신 7:9) 일반적구조가. 1:1-4:43 첫번째설교-역사적인회상나. 4:44-28:68 두번째설교-언약적인계약의명령다. 29:1-30:20 세번째설교-언약의용어들라. 31:1-34:12 부록 고대의계약서와같은구조로해석 히타이트조약 가. 1:1-5 서론 서론 나. 1:6-4:49 역사적인회상 역사적인회상 다. 5-12장 일반적인명령 명령 라. 13-26장 특별한명령 마. 27-28장 복과저주 저주 바. 30-34장 증거 증거 가. 첫번째설교 ( 역사적인회상 : 1:1-4:43) 1] 서론 (1:1-4) 2] 첫번째설교 (1:5-4:43) 1) 1:5-3:29 상세한역사 ( 과거를상기하여보라 ) (1) 1:6-8 시내산을떠나기를명령받음 - 2 -
(2) 1:9-18 지도자를세움 (3) 1:19-46 가데스바네아에서의사건 (4) 2:1-23 방황 (5) 2:24-3:30 요단강을건넌후의승리들 (6) 3:21-29 여호수아가지도자로뽐힘 2) 4:1-40 신실에로의요청 ( 너희의할일이무엇인가?) (1) 4:1-2 신실의기본적인원리 (2) 4:3-24 사건으로부터의교훈 4:3-9 바알브올 4:10-20 시내 4:21-24 가데스바네아 (3) 4:25-31 포로와귀환 (4) 4:32-40 부르심에대한요약 (5) 4:41-43 해설 나. 두번째설교 / 명령들 (4:44-28:68) 1] 서론 (4:44-49) 2] 일반적인명령들 (6:l-1l:32) l) 5:l-33 십계명- 예배드리는 2) 6:l-25 쉐마 ( 하나님께충성 ) 참고쉐마 ( 들어라!) 하나님한분이시니- (1) 하나님의연합- 주너희하나님은한주이심으로 (2) 하나님의유일성을강조-주너희하나님은하나이신하나님 (6:5) 전부를자녀들에게가르침 (6:7) 과새기기를가르치심 3] 과거의신실함 (7:l-11 :25) l) 7:1-11:25 다. 세번째설교 (29: l-30:20) 호소 1 새로운언약 (29:1-l3) 2. 새로운언약의범위 (29:14-l7) 3. 불순종의저주 (29:18-28) 4. 회개하는자의복 (30:1-l0) 5. 용이한말씀 (30:11-l4) 6. 복과사망의말씀 (30:15-20) 라. 부록 (3l:1-34:12)- 계승 1] 여호수아의계승 (31:1-34:12) 2] 미래에대한예배 (31:1-32:47) 1) 31:1-8 여호수아의임명 2) 31:9-13 율법의특성 3) 31:14-32:47 모세의증거의노래 2) 33:l-29 모세의축복 - 3 -
3) 34:l-12 모세의죽음과여호수아 * 신명기의신학적인문제들 땅, 언약, 하나님의사랑과우리의책임, 복과저주 등많은주제들을가지고있다. 특히신명기서에서 소유한다 나 기업으로얻는다 라는주제도많이나타나는데, 한가지예로이주제는무려 69번이나사용되었다. l. 땅의기업 1) 이스라엘은하나님이보실때보배로운백성 (7:6, 14:2; 26:18) 이며 [ 세굴라 = 소유 ] -성민이다. 2) 기업의백성 (9:26, 29; 32:8-9) 이므로 [= 하나님의복을받을자이다 ] -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오늘날 (1) 죄용서 (2) 목적 (3) 평강 (4) 힘을가지고성령을소유하고영원한하늘나라의시민이되었다. 3) 땅은하나님의선물 (1:20, 25; 2:29; 3:20; 4:40; 5:16) 로우리에게주어졌다. 4) 그러나이땅은하나님의선물이지만, 이스라엘은그것을소유하도록노력해야했다 (3:19; 5:31; 12:1; 15:4; 19:2, 14: 25:19). 참고 ) 빌2:12 5) 하나님이주신땅은 좋은땅 (1:25, 35; 3:25; 4:21-22, 6:1, 8; 8:7, 10; 9:6; l1:17) 이며 ' 젖과꿀이흐르는땅 '(11:9; 26:9, 15: 27:3: 31:20) 이었다. 2. 땅에서안식 1) 안식은여호와께서그의임재로함께하시는것과장소를의미했다. 2) 땅을정복하고기업의땅에서사는삶의형태의질을의미한다. 3) 하나님이땅에서이스라엘에게주시는안식 ( 신 3:20; 12:10; 25:19) 을의미했다. 4) 이이스라엘이안식의땅에들어간후에는계속적으로하나님의말씀을계속순종하도록요청받았다. 5) 이복받는삶은순종을통해서였고그말씀의핵심은주너희하나님을사랑하는것이었다 (6:4-9; 구원을받은우리들이지만이세상에서 6:12-15 하나님의뜻대로성숙하게살아가야한다 ). 3. 땅에서선택된장소들 1) 하나님은직접땅을선택하시며우상의이름으로건축된것은파괴되며하나님의이름이있는 장소 는영원히남겨질것이다. 2) 이장소는하나님의이름이기록되고, 제사와제물이드려지는곳이며복이임하는곳이다. 4. 땅에서이름의거하심 1) 이름을만드시려고 (12:11; 14:23, 16:2, 6, 11; 26:2) 2) 이름을두시려고 (12:5, 21; 14:24) 성막에서영광으로임재하시던하나님은이름으로오늘도임재하신다. 5. 땅의정복 l) 거룩한전쟁 ( 성전 ) 은하나님의전쟁이었다. 2) 야웨는원수의손에서건지시고군대보다먼저나가셔서진에거하신다 ( 신 23:14). 3) 그리고이스라엘백성을위해서싸우신다 (1:30). 4) 그리고그전쟁에서대적의완전한진멸을요구하셨다 (20:17; 2:34; 3:6: 7:2). - 4 -
6. 땅에서선지자적인역사 ( 계시적인역사 ) 1) 회개와축복 ( 신 30:1-10)- 회개할때하나님이복주실것임 2) 축복 ( 좋음 ) 은생명과동의어로 30 15에사용되었다. 축복의삶은삶자체 (5:16, 33: 6:18, 24) 와장수 (4:40; 5:1 6:2, 27) 와땅과 (5:16, 33: 6:18) 과가족의번창 (6:3) 을의미했다. 또한복 ( 좋음 ) 을받기위해서순종해야했다 (12:25, 28; l9.13: 22:7) 3) 모세후에 (1) 네형제중에서 (18:15, 18) (2) 모세같은권위를가진하나님의말씀을전하도록했다. * 결론신명기를통해서하나님은우리에게영원한천국을이세상에서소유하고 ( 이미그러나아직은완전치않음 ) 있으며영원한천국이완전히이루어질때까지하나님의신실함같이우리의중심으로여호와하나님을사랑하고그분만을섬기고살것을요구하신다. 또한약속된땅에서살아야할삶을요청하고있다. 뿐만아니라, 신명기는 이미 (already) 와아직 (not yet) 의긴장상태를우리에게강조하는책이라고도볼수있다. 하나님의사랑과우리의반응, 즉 은혜와율법, 가나안을바라보는현실과가나안에서의삶, 복과저주 (28-29), 보응과은혜 등많은대립적주제로우리에게긴장을주는책이다. 종말론적인삶속에서사는우리에게말씀을통해서하나님의신실함에응답하기를원하시는책이라고볼수있다. 결론적으로신명기는하나님이어떻게신실하게행하셨는가? 다라서하나님의백성은어떻게살아야하 는가? 를언약적구조에서사랑의관계로강조하고있다.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