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해부학 그림 / 글 / 사진김정한
그레고리 (Gregory), 101 x 76cm, 종이에소묘연필
차례 머리말 - 예술해부학을공부하는이유 1 장. 해부학기초용어 (Basic Terminology) 1.1 위치용어 1.2 해부학좌표 1.3 해부학움직임 1.4 그밖의용어 2 장. 골학 (Osteology) 2.1 골학기초용어 2.2 뼈대 (skeleton) 1. 체간골격 (axial skeleton) 1.1. 머리 (head) 1.1.1. 두개 (Skull) 1.1.1.1. 뇌두개 (Cranium) 1.1.1.2. 얼굴 (face) 1.1.2. 인후 (throat) 1.2. 몸통골격 (trunk) 1.2.1. 척주 (Spine) 1.2.1.1. 기둥 (column) 1.2.1.2. 받침 (Base) 1.2.2. 흉곽 (thorax) 1.2.2.1. 늑골 (ribcage) 1.2.2.2. 흉골 (sternum) 2. 체지골격 (appendicular skeleton) 2.1. 상지 (upper extremity) 2.1.1. 어깨 (shoulder) 2.1.2. 위팔 (arm) 2.1.3. 아래팔 (forearm) 2.1.4. 손 (hand) 2.2. 하지 (lower extremity) 2.2.1. 엉덩이 (hip) 2.2.2. 허벅지 (thigh) 2.2.3. 무릎 (knee) 2.2.4. 다리 (leg) 2.2.5. 발 (foot) 3 장. 근학 (mycology) 3.1 근학기초용어 3.2 근육들 1. 체간근육 (muscles of torso) 1.1. 머리근육
1.2. 몸통근육 1.2.1. 뒷면근육 (muscles in posterior aspect) 1.2.2. 앞면근육 (muscles in anterior aspect) 2. 체지근육 (muscles of limb) 2.1. 하지근육 (muscles of lower extremity) 2.1.1. 엉덩이근육 (muscles of hip) 2.1.2. 허벅지근육 (muscles of thigh) 2.1.3. 다리근육 (muscles of leg) 2.1.4. 발근육 (muscles of foot) 2.2. 상지근육 (muscles of upper extremity) 2.2.1. 어깨근육 (muscles of shoulder) 2.2.2. 위팔근육 (muscles of arm) 2.2.3. 아래팔근육 (muscles of forearm) 2.2.4. 손근육 (muscles of hand)
머리말 예술해부학은예술교육에중요한부분으로무척오랫동안자리잡아왔다. 그리스에서시작되어르네상스를거쳐현재에이르기까지여러방면의예술가들이해부학의이해를통해인체의구조, 프로포션, 움직임에대한이해를얻어왔다. 예를들자면, 레오나르도다빈치 (Leonardo Da Vinci) 의비츄리언맨 (VitruvianMan) 과알베르트뒤러 (Albrecht Dürer) 의편집광적인인체프로포션연구등이있다. 인체에대한이해는예술가로서창조력과상상력을늘리려는노력의중요한일부이다. 해부학을공부한다는것은인간의몸에서찾아볼수있는메커니즘과디자인을공부하는것이다. 공부를통해인간의몸이자연과사회를통해변화되어왔다는사실을이해하게된다. 자연은인간에게생존과적응을자극 / 요구하는환경을부여해왔다. 그환경안에서생존하기위해개인은특정한골격과근육구조를이루어왔고, 다른인간들과의공동체 / 사회생활을창조했고지속해왔다. 문화는공동체 / 사회생활의산물이며, 집단생활을하는사람들에게사회환경을부여해왔고부여한다. 그안에서개인은여러가지이유로특정한자세와근육을사용하도록교육되어왔다. 인간과자연, 인간과사회, 사회와자연에서비롯되는관계들을이해하는시각들은여러가지이다. 그것들중하나는해부학이다. 해부학을통한그관계들의이해는예술가에게관찰력있고직관적인시선과개인적이고예술적인안목을기르는데기여한다. 더불어부인할수없게상상력에커다란자극을얻게된다. 예를들어머리에서발견되는봉합관절 (suture joint) 들이자유로운관절 (freely movable joint) 라고상상해보다. 그런몸구조를가지고있는인간들이사는사회는어떤곳이겠는가? 다시현재로돌아온다. 1950 년대에서 70 년대까지미국의추상표현주의덕분에무시당하던인체를그리는활동은최근들어다시예술계수면으로떠오르고있다. 올해초작고한푸시엥프로이드 (Lucian Freud), 프랜시스베이컨 (Francis Bacon), 안토니오가르시아 (Antonio Garcia), 그리고제니사빌 (Jenny Saville) 등을생각해보라. 현재해부학은회화, 조각, 설치, 비디오등에중요한한부분이다. 뿐만아니라 1990 년대후반부터, 3d 영화들과특수효과의눈부신발달로인해컨셉아티스트, 컴퓨터애니메이터, 3d 캐릭터모델러, 등이각광받는직종으로자리잡게되었다. 그들에서해부학은기본적이고필수적인지식이다. 예를들어, 사실적이고효과적인인체혹은캐릭터를창조하고싶어하는 3d 모델러를생각해보자. 그녀가캐릭터를만들기시작할때프로포션과골격을생각하지않을수없다. 따라서해부학은가장기본적이고필수적인지식이다. 이글은예술을공부하는학생들, 가르키는선생님들, 그리고활동하고있는예술가들을위한해부학입문서이다. 따라서인체의 11 개시스템들중에서예술해부학의가장큰영향을미치는두가지시스템들만을다룬다. 뼈학 (osteology) 와근육학 (mycology) 이그것들이다. 뒤따르는글은인체에서찾아지는대략 206 개의뼈와 640 개 ( 근육들을그룹짓는방법은여러가지다. 혹자는인체에 850 개의근육이있다고주장한다.) 의근육들모두를다루지않는다. 그것들중피부표면에커다란영향을미치는것들만을다룬다.
켈리 (Kelly), 205 x 91cm, 종이에목탄
1 장 - 해부학기초용어 (Basic Terminology) 이장의목표 : 해부학의기본용어들을이해한다. 1. 위치용어뒤따르는네쌍의용어들은해부학에사용되는그림들이해하고뼈밑근육의위치관계를이해하기위해사용되는것들이다. 1.1. 앞 (anterior) 과뒤 (posterior) 그림 1: 앞쪽 (anterior aspect) 그림 2: 뒤쪽 (posterior aspect) 그림 1
그림 2 1.2. 옆 (lateral) 과중앙 (medial) 그림 3: 옆쪽 (lateral aspect) 그림 4: 옆 (lateral): 중앙선 (mid line) 에서옆으로그림 5: 중앙 (medial): 옆에서중앙선 (mid line) 으로
그림 3
그림 4
1.3. 위 (superior) 와아래 (inferior) 그림 6: 위쪽 (superior aspect) 그림 7: 아래쪽 (inferior aspect) 그림 8: 위 (superior) 와아래 (inferior) 그림 5
그림 6
그림 7
그림 8 1.4. 근 (proximal) 과원 (distal) 그림 9: 근 ( 팔혹은다리의뿌리부분에가까운쪽 ) 과원 ( 팔혹은다리의뿌리부분에서먼쪽 )
그림 9 2. 해부학좌표 : 그림 10 해부학에서사용되는좌표면들의이해는해부학에서사용되는움직임용어들의이해를돕는다. 2.1. 측면 (Sagittal plane): 그림 11 앞서사용한용어옆면 (lateral aspect) 과구별해서사용한다. 2.2. 정면 (Coronal /frontal plane): 그림 12 앞서사용한용어앞면 (anterior aspect) 와구별하게사용한다. 2.3. 평면 (Transverse plane): 그림 13 윗면 (super aspect) 과아래면 (inferior aspect) 는많은수의평면들중에서특정한두가지면들이다.
그림 10
그림 11
그림 12
그림 13 3. 해부학동작 3.1. 구부리기 (flexion) 와펴기 (extension): 그림 14 3.1.1. 구부리기 : 측면에서일어나는동작으로, 아래팔이어깨를향해올라간다. 팔꿈치를꼭지점으로아래팔과위팔의각도가좁아진다. 3.1.2. 펴기 : 측면에서일어나는동작으로아래팔이어깨에서멀어진다. 팔꿈치를꼭지점으로아래팔과위팔의각도가넓어진다.
그림 14 3.2. 펼치기 (abduction) 와모으기 (adduction): 그림 15 3.2.1. 펼치기 : 정면에서일어나는동작으로, 위팔이중앙선에서옆으로멀어진다. 3.2.2. 모으기 : 정면에서일어나는동작으로, 위팔이옆에서중앙선으로가까워진다.
그림 15 3.3. 회외 (supination) 와회내 (pronation): 그림 16 3.3.1. 회외 : 위팔은고정하고아래팔만을회전시키는동작이다. 이때엄지손가락이몸의중앙선에서옆으로돌면서이동한다. 그결과로손바닥이얼굴을향하게된다. 3.3.2. 회내 : 위팔은고정하고아래팔만을회전시키는동작이다. 이때엄지손가락이몸의옆에서중앙선으로돌면서이동한다. 그결과로손등이얼굴을향하게된다.
그림 16 3.4. 그밖의동작들 : 근학을공부하면서, 개별근육을다룰때, 그밖의동작들을다루기로한다. 그것들중예를들자면중앙회전 (medial rotation) 과옆면회전 (lateral rotation) 이있겠다. 4. 그밖의용어 4.1. 중앙선 (mid line): 그림 4, 5, 15, 16: 주제가어떤부분이되느냐에따라다양한중앙선이생긴다. 예를들어앞쪽몸통이주제일경우, 많은경우뇌두개 (cranium) 중앙정상에서치골결합 (pubic symphysis) 까지흉곽을반으로나누는선이중앙선이다. 뒤쪽에서그린다면척주 (spine) 가중앙선과겹쳐진다. 4.2. 살밑 (subcutaneous): 피부바로밑에자리잡는특정부분의뼈가손끝으로만져질때사용하는용어이다. 예를들어, 이마를손가락으로더듬어보자. 살밑
전두골이만져진다. 이런경우에살밑이란용어를사용하기로한다. 살밑뼈들을기억하고그것들의구조와모양을이해하는것은인체드로잉에서중요한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