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송용조목사 양의문교회담임목사 예배에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성령과진리로하나님을예배하는것입니다 그다음으로중요한것은예배의순서를이루고있는예배의요소들과그것에대한기초적인이해를갖는것입니다 이두가지가결여된채예배를전도나사람들을많이끌어들이려는수단으로사용해서는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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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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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례강의7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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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2(9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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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신문 10월-ebook .pdf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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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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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예배학 강의가사라지고, 구약사사시대처럼각자소견에좋은대로예배드리는경향으로흘러가고있다. 그러나하나님은신령과진정으로예배하라고명하셨고, 하나님이받으시기에합당한예배를성경에분명히가르쳐주셨다. 그러므로성경대로하려는교회는예배를가장중요하게여기나반대로성경보다는사람을만족시키려는교회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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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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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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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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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송용조목사 양의문교회담임목사 예배에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성령과진리로하나님을예배하는것입니다 그다음으로중요한것은예배의순서를이루고있는예배의요소들과그것에대한기초적인이해를갖는것입니다 이두가지가결여된채예배를전도나사람들을많이끌어들이려는수단으로사용해서는안됩니다 예배의본질을상실한예배는참된예배라할수없습니다 예배정신과예배순서는어떻게연관되는지를알고예배해야합니다 예배는의식 儀式 으로서의예배와삶으로서의예배두가지가있습니다 우리가교회에서주일에드리는예배는의식으로서의예배입니다 이것은성도들이함께모여드리는공동 단체 예배입니다 이의식으로서의예배는순서가있으며예배자는예배순서에대한의미를알고예배해야합니다 예배의식과예배순서를통틀어 예전 禮典 이라고합니다 의식으로서의예배에는일정한형식이필요합니다 혼자서드리는예배에서는형식이그다지중요하지않을것입니다 그러나공적인예배에서는예배의질서를위해예배의어떤틀 형식 이필요합니다 그렇지않으면어떤사람들은통성으로기도하는데다른사람들은찬송하고 또일부사람들은성경을소리내어읽는다면굉장히혼란스러울것입니다 그러므로교회는일찍이예배순서의필요성을인식하고바른예배정신을강조함과동시에 예배순서를정하여질서에따라예배하였습니다 이제부터우리는예배순서의중요한항목들과그의미를살펴보고자합니다 예배를위한준비예배가시작되기전 예배당에들어서는순간마음의준비를하고공손하고엄숙하고정숙한태도로서로인사하지말고자리에앉아기도해야합니다 예배당에들어서자마자모든대화를중지해야합니다 창조와구원의하나님 거룩하신하나님께예배하려고모였기때문에 다른장소에모인것과는다르게행동해야합니다 강의실이나공연장에모인경우와는다른것입니다 예배하려고예배당에들어갈때에예배하는곳은특별한곳으로보아야합니다 사람들을만나기위해온것도아니요 세상일을하기위하여온것도아닙니다 만유의대주제영광과은혜의하나님께경배하기위해온것이기때문에하나님한분에게마음과정성을다기울여야합니다 예배시작전에미리예배당에들어와예배를준비해야합니다 전주예배에참석하는사람은자신의마음을예배에합당하도록준비할뿐만아니라 조용하고경건하게예배하기위하여기도와묵상으로예배를준비하는다른사람들을배려해야합니다 그들이기도로준비하는일을방해하지않아야합니다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2 예배자들이모여들고있는동안에오르간이나피아노로전주를하는것은사람들이예배실로들어오면서내는소음을막아주고기도로예배를준비하는데도움을줍니다 전주는연주하는사람의음악적기술을과시하는것이아니고예배를준비하는사람들의공예배를위한마음의준비를위한것입니다 전주곡은언제나조용한음률이어야합니다 그래야만교회안이조용해지고사람들이기도로예배를잘준비할수있게됩니다 예배전 분정도전주곡이연주되는동안예배에참석한사람들은묵도로예배를준비하게되는것입니다 전주는예배시작 분전에끝나야합니다 묵도전주에서묵도는이미시작되었으므로 묵도로예배를시작하겠습니다 라는선언은할필요가없습니다 묵도는원래기독교예배의순서에없었던것입니다 묵도는전주가계속되는동안묵상으로기도하는순서입니다 성경을봉독한후또는설교후에말씀을묵상하면서기도하는순서는기독교예배에있었습니다 예배의선언예배를인도하는자는 묵도로예배를시작하겠습니다 라고예배시작을선언하기보다는예배로부르는성구를읽은후 이제우리의마음과뜻과정성을모두어우리의하나님께 예배를시작하겠습니다 라고하는것이더효과적이고타당하다고생각됩니다 종을울림으로예배시작을알리는것은바람직하지않습니다 예배의부름 예배의부름은예배하기위해모인사람들을예배로부르는것입니다 예배의부름은 예배에의부름 예배로의부름 또는 예배초청 으로말해지기도합니다 하나님의명령에따라예배하게된다는것을예배자들에게상기시켜주는것이이부름의목적입니다 성경에는예배자들로하여금하나님의위대하심을생각하게하고그를예배하도록부르는말씀이많이있습니다 시편에는예배의부름을위한구절들이많이있습니다 예 시편 상 등 이사야 상 과예레미야 과 다니엘 하 등도예배하도록부름에사용할수있는말씀입니다 이외에도많이있습니다 이순서는칼빈에의해성구낭독으로예배가시작된것으로개신교예배의역사에오랫동안지속해온순서입니다 예배하도록부름에사용되는성구는몇몇구절들에국한시킬필요는없습니다 기원 기원이란예배의첫번째기도로서예배가운데성령의임재하심과 하나님께서열납하실수있는예배로오직하나님께만영광을돌릴수있게해달라는간단한기도입니다 기원은회중들의형편과사정을아뢰고죄를자복하고용서를구하는일반적인기도와는다릅니다 하나님의임재와열납을간구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3 하는간단한기도가되어야합니다 경배의찬송 신령과진정으로예배할지니라 하신하나님의말씀을듣고응답하는것으로모두일어서서하나님을찬양하는순서가바로경배의찬송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예배하도록부르심을받았을때에인간들은당연히일어서서하나님을우러러보면서찬양으로응답해야합니다 이때에부를수있는찬송은반드시하나님을향하여드리는경배와찬양의뜻이담긴찬송이어야합니다 죄인인우리를구속하사거룩한존전에예배하도록허락하시고불러주신하나님을경배하면서찬양하는것이기때문에이목적으로작사작곡된찬송을선택해야합니다 예를든다면 내영혼아찬양하라 장 다감사드리세 장 다찬양하여라 장 거룩거룩거룩 장 기뻐하며경배하세 장 하늘에가득찬영광의하나님 장 등이이순서의찬송으로적합한것입니다 시편교독종교개혁자들은예배에서성경을읽는순서를매우중요시했습니다 칼빈과그후계자들은예배때마다신구약성경을읽었는데매주일연속적으로그렇게했습니다 설교를위한본문외에성경을읽고간략하게설명했습니다 그러나신자들이성경을가질수있게되면서예배중에성경봉독은설교본문외에는읽지않게되어졌습니다 오늘날시편을교독하는순서가있는데 과거에성경봉독과시편으로찬송하던것을성경이번역보급되고찬송이개발되어부르게되면서예배에서성경봉독과시편찬송이없어지게되었습니다 기독교예배의전통에자리잡고있었던성경봉독과시편으로하나님을찬양하는것의소중함을간직하려는뜻에서예배시에시편교독을하고있는것입니다 시편교독 성시교독 이라는교독문은시편이외에다른성경도들어있기때문에 성경교독 이라해야할것입니다 오늘날예배에서성경봉독과시편찬송은반드시회복되어야할것입니다 죄의고백과용서를비는기도예배에서죄의고백과용서를비는기도가있어야함은지극히당연합니다 하나님의거룩한존전에서있는예배자는부끄러운자아의모습을고백하고하나님의용서와임재의은총을간구하는것은필요합니다 예배하는자가자신의죄를자백하고용서를구하며은총을간구하지않고서는거룩하신하나님과의만남은불가능합니다 죄악을마음에품고있으면하나님께서듣지않으십니다 시 예배자는영광중에계신하나님을뵈올때에지체없이죄를자백하고자비와긍휼과은총을간구해야할것입니다 죄의고백을위한기도문을주보에실린것으로읽으면서기도할수있고 또인도자가대표로할수있으며 회중이다같이자기만알수있게마음속으로또는작은소리로죄를자백하고은총을간구하는기도를할수있습니다 이죄의고백과용서를비는기도는예배가운데있어야할순서로종교개혁자들에의해시작되었으며 이기도는개혁교회예배의중요한순서로자리잡게되었습니다 칼빈과낙스 는예배순서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4 에죄의공동고백을두었습니다 우리가하나님앞에우리의죄를진심으로자백할때까지우리의예배는하나님께열납되어질수없을것입니다 이죄의고백기도대신에죄를고백하며용서를기도하는내용이있는찬송가를부를수있을것입니다 찬송대신에죄의공동고백으로시편을교독할수있습니다 시편 시편 편등은이목적에적합합니다 히브리시형식으로기록되지않은성경은교독보다는일제히봉독해야할것입니다 죄를자백한후에는용서를비는기도를드려야합니다 죄의고백과용서를비는기도다음에는은총을간구하는기도를드려야합니다 신앙고백예배에서사도신경으로우리의신앙을고백합니다 여기에는세가지의의가있습니다 첫째 신앙의고백은우리가무엇을믿고있는지확인하는기회가됩니다 믿음의대상과믿는내용을바로알고마음으로믿고입으로시인하는것입니다 우리가예배시에하나님에대한신앙을고백할때 구원에대한확신이더강화됩니다 둘째 사도신경을통한신앙고백은하나의믿음을고백함으로서고백하는자들에게거룩한공교회의구성원이라는영적유대의식을공고하게해줍니다 시간과공간에따라흩어져있어도같은믿음을고백할때우리는한성령안에서그리스도의한몸을이루고있다는사실을새롭게인식할수있게되는것입니다 셋째 예배시에사도신경으로신앙을고백하는것은하나님께우리의신앙을고백하는것이면서동시에세상에대해우리의믿는바가무엇인지알리는것입니다 사도신경을통한신앙고백은불신앙적사조와가치관으로가득찬세상에서하나님에대한우리의신앙을고백하는의미있는일인동시에전세계를향한진리의선포행위라할수있습니다 사도신경을통한신앙고백은우리의믿는바를마음으로확신하고입술로시인함으로써하나님이열납하실수있는신령과진정으로예배할수있도록도움을줍니다 죄사함에대한말씀예배자들이참으로죄를고백했다면하나님의용서를확신할수있도록죄사함에대한하나님의말씀으로일깨워줄필요가있습니다 이순서는로마가톨릭교회에서하는것같은면죄의선언이아닙니다 목사는사람들의죄가용서되었다고선언할수있는특권을갖고있지않습니다 죄용서는하나님만이하십니다 그러나죄를고백하고용서를구한예배자들이그리스도의충족한대속과하나님의말씀의약속에의하여하나님의용서를확신할수있는말씀의보증은받을수있습니다 예배에있어서이순서를 사죄의선언 이라고말하지말고 죄사함의확신 또는 사죄의은혜를보증하는말씀 등으로표현하는것이좋을듯싶습니다 이순서에사용하기에적합한말씀으로는시 사 롬 엡 요일 등이있습니다 사죄의은혜에대한찬송을불러죄사함의확신을갖게할수도있습니다 목사는사죄를선언하는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5 것이아니고하나님의용서하시는은혜를보증하는말씀을전하여사죄의확신을갖게하는것입니다 하나님은언제나죄를고백하는그의자녀들의죄를사하여주시는분이심을이순서를통해서회중들에게알려주는것입니다 이순서를찬송으로할때에는찬송가속죄 장 와회개와사죄 장 에관련된찬송가에서선택할수있습니다 감사의찬송 또는영광송 하나님의용서의은혜를보증하는말씀을들은회중은그은혜에감격하여성부 성자 성령삼위일체하나님께감사로영광을돌리는찬송으로응답하는것이바로이순서인것입니다 이때에부를찬송은죄를용서해주신하나님을향하여그위대하심과자비하심을찬양하는내용이어야합니다 이영광송을 응답송 이라고도합니다 이영광송은찬양대가하고이어서회중이감사의찬송을하는것이좋을것입니다 예배에있어서이영광송 은초대교회때뿐만아니라종교개혁자들의예배에서도지켜오던순서입니다 그내용은사죄의은총을인한감사와기쁨으로성부 성자 성령하나님을찬양하면서영광을돌리는회중들의감사와기쁨의표현이담긴것이어야합니다 우리의찬송가중에는 성부와성자와성령 장 주성부성자성령께 장 찬양성부성자성령 장 등이영광송으로적합하다고할수있겠습니다 영광송으로분류된찬송뿐만아니라하나님의은혜를감사하는찬송을부를수있습니다 특별히구속의은혜를감사하는찬송이적합할것입니다 헌상 헌상 또는봉헌 의순서는예배에서중요한의미를갖는부분입니다 헌상은단순히돈을바치는헌금을의미하는것은아닙니다 헌상의순서는교회의운영이나교역자의생활비를위해돈을모으는순서가결코아닙니다 미리정성껏준비한헌금과감사의마음과하나님의영광을드러내는일에자신을온전히드리고자하는헌신의소원을하나님께올려드리는것입니다 헌상의순서는하나님의말씀의은혜를받은후에응답의일부로설교다음에두어야한다고주장하는사람들이있습니다 그러나헌상의순서가하나님께찬송하며기도하는예배의첫부분에배치되는것이좋을것입니다 헌상은하나님의말씀 설교 을듣고감사를표현하기위한것이아니고감사와헌신의표시로헌상그자체가중요한의미를갖는것입니다 예배자의모든것을하나님께헌상한다는데중요한의미가있는것입니다 헌상시간에거두는데많은시간이소요되지않도록신속하고도질서있게거두어야합니다 헌상이진행되는동안봉헌찬송을연주하거나부를수있습니다 이시간누가무슨명목의헌금을하였다는것을봉투에쓰인것을일일이읽고축복해주는기도를하는목사들이있는데그렇게하지않아야할것입니다 헌상기도는헌상한자들을위한축복보다는하나님께서받으셔서하나님의뜻을이루며하나님의영광을드러내는일에귀히쓰임을받게해달라고기도해야할것입니다 헌상은돈만바치는것이아니고정성껏준비한헌금에감사의마음과헌신의소원을담아자신을하나님께드리는것입니다 봉헌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6 기도를통해이것을하나님께아뢰고 봉헌자들에게신령한은혜와선행을위한자원을더욱풍성하게 해주시기를기도해야합니다 중재기도 중재기도는 목회기도 회중을위한기도 중보기도 라는말로불려지기도합니다 이기도는예배하기위하여모인회중들을위한기도입니다 목회자나기도를맡은이가다른사람들을위해기도하는것입니다 이기도는목회자가교인들의삶의정황을알고그가운데서성도들이겪고있는고통과염려를하나님께아뢰고하나님의크신자비와긍휼과은총을기도하는것입니다 질병과재난과가난과억눌림가운데서고통당하는성도들을위해서기도해야합니다 모인회중뿐만아니라이땅위에있는모든하나님의백성들을위해기도해야합니다 특별히신앙의자유가없는곳에서환난과박해가운데있는하나님의자녀들을위해기도해야합니다 구원의복음을전파하는일에헌신하고있는선교사들과목회자들과모든하나님의자녀들을위해기도해야합니다 그리스도밖에있는자들이복음을듣고그리스도를믿음으로구원을얻을수있도록기도해야합니다 회중은앉아서기도를듣기만하지말고목회자의기도가자기자신의기도가되도록마음을기울여기도에동참하며 기도가끝날때에 아멘 으로자기의기도가되게해야합니다 진실로기도한그대로이루어지기를원하옵나이다라고해야합니다 주님이가르쳐주신기도주께서가르쳐주신기도 주기도문 로회중이함께기도하는순서는개혁교회예배에일찍이자리잡고있었습니다 칼빈의예배순서 와웨스트민스터예배모범 에보면중재기도에이어서주기도문으로기도하는순서가있습니다 성경봉독 년에나온웨스트민스터예배모범에는기록된하나님의말씀인성경을봉독하는이시간에는구약과신약에서각각한장씩을읽도록되어있습니다 그러나성경이번역되고인쇄되어사람들이개인적으로성경을가지고읽을수있게되면서이순서의필요성을크게느끼지않고설교의본문만을이순서에서읽고있습니다 개신교예배에서성경을봉독하는순서를가진취지를살려이순서가회복되어야할것입니다 구약성경을읽고나서간단한설명이있은후 시편이나찬송가로찬송하고 신약성경을읽은후에도그렇게한개혁주의예배전통이회복되었으면합니다 찬양대의찬양예배에있어서찬양대의기능을바로이해하고있는찬양대원이많지않고 예배에적합한찬송가를선택하는데주의와관심을가지고있는지휘자도드뭅니다 찬양대의기능은회중을즐겁게하거나찬양연주와합창의아름다움이나흥겨움이나기교로서좋은인상을주려는것이아닙니다 찬양대는찬양에회중이마음으로동참하여하나님께찬양하도록찬송가의가사를분명히알수있도록똑똑하게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7 불러야합니다 회중이찬양대가어떤내용의찬양을하고있는지알지못하고곡조만즐기는것은찬양대와회중이다잘못하는것입니다 영감된시편의가사를사용한훌륭한찬송가가많이있습니다 이와같은것을사용할때에는해당되는시편을펴서그내용을보면서찬양을듣게하면좋을것입니다 설교전기도 照明을위한기도 설교자는설교를시작하기전조명을위한기도를짧게드려야합니다 성령님이여우리를진리가 운데로인도하여주옵소서 말씀의선포 설교또는강설 설교이전의모든예배순서들은설교를듣기위한준비를위해있는것이아닙니다 예배에있어서각순서들은그자체로서중요한의미가있습니다 예배의다른요소의중요성도간과해서는안되지만 그것들을강조함으로써설교의중요성을경시해서는안됩니다 우리의주의를예배의본질적인의미에집중한다면 우리가하나님께찬송하고기도하는것과마찬가지로하나님께서우리에게말씀하시는것도참으로중요하다는것을깨달을것입니다 그러므로설교는기독교예배의필수적이며본질적인부분입니다 경건한목사가설교할때에듣는자들에게회심과 변화와성장이이루어집니다 설교를통하여하나님의자녀들이양육되며 시험과여러가지고난에서믿음으로굳게서서살아갈수있는힘과격려와위로를받을수있습니다 설교를통하여진리를배우고깨달으며 모든과오에서벗어나며의로운삶을살아갈수있는힘과지혜와사랑을공급받게됩니다 그러므로설교는예배와삶의심장이요중심부를차지해야되는것입니다 설교자는기도와성경연구로설교를잘준비해서성령의기름부어주심을받아잘전달해야합니다 그래야만생명력있는설교가될수있습니다 생명력이없는설교는지식은전달할수있겠지만생명을전달하고생명을살리는설교는되지못합니다 회심과 변화와 성장과 하나님께순종하는삶은성령의역사가함께할때에가능한것입니다 설교후기도설교전기도와설교후기도는장로교예배의오랜전통에자리잡은순서입니다 설교후기도는성령님의역사안에서뿌려진말씀의씨앗이성령님의역사안에서결실할수있게해달라는기도입니다 말씀을주신것을감사하고말씀대로살수있게해달라고간단하게기도해야합니다 설교를반복하는기도가되지않도록주의해야할것입니다 이때에하는기도를적용을위한기도 라고도합니다 감사와헌신의찬송 하나님의말씀이설교자를통하여선포된후그말씀을받은자들이하나님께서내려주신은총에감 사하며말씀대로헌신하여하나님께영광을돌리고자하는마음으로찬송을불러야합니다 말씀의선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8 포에대한회중의공적응답으로적합한찬송가를선택할수있도록주의를기울여야합니다 파송의말씀 오늘의위탁 파송의말씀은예배끝에목사가몇마디말로서교인들로하여금죄로어두워진세상에서주님을섬기는일과주님을위하여살아갈것을요구하며상기시키는것입니다 이파송의말씀과축도로예배를마치는것은여러세기동안아일랜드와스코틀랜드장로교예배에서시행해왔습니다 파송의말씀은설교내용과관련된한문장이나두문장이면됩니다 예를들면 분쟁과혼란의세상으로평강가운데서살아계신하나님을섬기려나아가십시오 라고하면될것입니다 이목적에적합한성구를읽어도좋을것입니다 예배자들은예배하는회중으로부터해산하여나갈때에혼자서가는것이아니고 하나님의사랑과지혜와능력을힘입어나아가며 살아계신하나님을섬기기위하여나아간다는인식을갖게하는데이파송의말씀이도움이될것입니다 축도 개신교예배에있어서예배끝에목사의축도가있는것이일반적인예로되어있습니다 물론목사가없는경우는기도나주기도로끝을맺을수있습니다 대부분의경우는축도가있은다음에찬양대의응답송 영광송 과반주자의후주로예배를마치게됩니다 축도 祝禱 란문자그대로 축복하는기도 입니다 축도를뜻하는영어단어 베네딕션 은라틴어동사 베네디케레 에서유래한것입니다 와 의합성어로 행복을빌다 축복하다 라는뜻을가지고있습니다 축도와관련해서오늘날목회자를구약시대의제사장과꼭같은인간중보자로여겨서는안됩니다 목사라고해서일반신자들이갖지못한특별한축복권과저주권을가진것이아닙니다 구약시대의제사장은하나님앞에서인간중보자라는신분과제사 중보기도 축복등과같은인간중보자로서의고유한활동을수행하였습니다 그러나이것은예수그리스도의오심과더불어폐지되었습니다 예수그리스도만이유일한중보자이십니다 그러나하나님이주신소명과은사에따라교회안에서하나님의백성을가르치고인도하는기능을감당하는것은신약시대에도여전히유효합니다 오늘날교회에서목회자가목양 가르침 리더십발휘의책임을지고있는것은바로이런까닭입니다 오늘날의목회자는구약때의제사장과같은인간중보자가아닙니다 이것은축복의면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 목사가예배시에축도하는것은구약의제사장이강복선언으로복을분여하는것과는다른것입니다 축도는목회자가하나님과그리스도인사이에중보자적신분으로하는것은아닙니다 축도의내용을이루고있는복은성부 성자 성령하나님만이주실수있습니다 축도하는목회자가줄수없는것입니다 축도는예배를마감하면서자기백성에게복을내리고자하시는하나님의염원을축도의형태로상기시키며기원하는것입니다 목사의축도가성도들의심령에영적유익이되려면예배를끝내기전에삼위일체구원의하나님을바라보며하나님께서우리에게베풀어주시기를원하시는그복을간절히원하고바라는것이있어야축도를통하여복이임하게되는것입니다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 하나님아버지의사랑과 성령님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9 의교통하심을목마르게구해야축도를통한신령한복이우리의심령에차고넘치게될것입니다 목회자가고린도후서 장 절의내용으로축도를할때 손을어떤형태로들든지축도의끝말이어떠하든지그것은별의미가없습니다 고린도후서 은원문에의하면기원형식의축약된문장으로서 너희무리와함께 라는말로끝납니다 그러므로 있을지어다 를덧붙이건 하시기를축원하옵나이다 를덧붙이건상관이없습니다 부가적표현이어떠하냐에따라서영적효능에어떤차이를가져오는것은아닙니다 고린도후서 의축도가강복선언이냐강복을기구하는기도이냐하는점을바로이해할필요가있습니다 박윤선목사님은그의주석에서 이축도야말로모든은혜를완전무결하게받도록요망하는불가형언의무궁무진한복리를기구하는기도이다 라고했습니다 폴바네트는그의고린도후서강해 시리즈 에서고린도후서 을기도로말하고있습니다 바울은이서신서를아름다운기도로끝내고있는데그기도가우리에게는아주귀에익은것이기때문에그가말하고있는요점을놓칠지도모른다 이기도를통해바울은고린도인들에게그들의 고침 은그들자신에게달려있는것이아니고그리스도의은혜 하나님의사랑 성령의교통에있다는것을상기시키고있다 그리스도의은혜는우리의공격성을제거하고 하나님의사랑은질투를없애버리며 또한성령에의해생겨난교제는비통함을멸해버린다 하나님이그기도에응답하실때 고린도교회와모든문제많은교회에나타나는문제들은해결될것이다 성경주석가들뿐만아니라성경을번역한사람들도고린도후서 을기도로이해하고있습니다 성서공회가펴낸 표준새번역 성경에는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과성령의사귐이여러분에게있기를빕니다 고후 로되어있습니다 생명의말씀사에서펴낸 현대인의성경 에는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과성령의사귐이여러분과함께하기를기도합니다 로번역했습니다 축도를목사가하나님을대신하여하나님의복을그백성위에삼위일체하나님의이름으로선언 혹은 복이있으라 고명령 하는것이라고주장하는사람들이있는데 그들은축도를아론과그아들들에게명하여진구약시대제사장직무의일부인만큼신약시대목사의직무의일부도된다고보는것입니다 그러나성경원문에는없는축도의끝말 있을지어다 때문에하나님을대신하여선언하는것으로이해하는것은일방적인해석으로보여집니다 제사장은백성을대신하여하나님께기도하는직무를맡은자들입니다 그러므로예배시에하는축도를예배하는하나님의백성들을대신하여삼위일체하나님의복과은혜를기구하는기도로보아야할것입니다 그러므로목사가축도할때에하나님께서예배하는당신의백성을축복하라고명하신하나님의복주시고자하시는뜻을그의백성들에게상기시키면서그의기쁘신뜻을따라복을비는기원을하는것입니다 축도할때서양의교회에서흔히사용하는민수기 말씀으로할수있으며 한국교회에서주로사용하고있는고린도후서 말씀으로축도할수있겠습니다 고린도후서 에있는사도바울의기원으로축도할경우한글성경에있는그대로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과성령의교통하심이너희무리와함께있을지어다 라고할수있습니다 함께있을지어다 를 함께있기를축원하옵나이다 라는말로바꾸어도좋을것입니다 고린도후서 말씀을복을기원하는기도로보면서도일반기도와구별하고싶으면 함께있어지이다 라고하면더나을것입니다 있어지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10 이다 라는말은선언이나명령이나간곡한당부의뜻이아니고분명한기원을나타내는표현입니다 교인들은목사의축도를받기만하면멍하니앉아있어도자동적으로복을받을것으로생각해서는안됩니다 축도하는목사는손을들어 있을지어다 하면복이내려지게되는것으로여겨서는안됩니다 축도하는목사나축도에참여하는성도들은피차축복하는간절한소원을가져야합니다 하나님께서모인하나님의자녀들의개인적가정적교회적삶속에하나님의은혜와사랑과교통의복을내려주시기를원하신다는것을깨닫고 이복을개인의심령과공동체적삶가운데넘치게내려주시기를축도자와회중이간절히원해야축도의시간이복된시간이될수있는것입니다 광고및성도의교제광고를예배순서중에하는경우를종종보게되는데이것은옳지않습니다 광고는예배의요소가될수없습니다 그러므로광고는예배전이나예배후에하고 가급적이면주보에광고를실어서교인들이읽도록해야할것입니다 주보에싣지못한광고는게시판에부착하거나 예배시작 분전에알리는것이좋을것입니다 교인들은최소한 분전까지는예배실에들어와서예배를준비해야할것입니다 예배전에광고가있을경우에는전주를간단히하면될것입니다 맺는말지금까지살펴본예배순서는개신교예배에서갖는일반적인순서들을고찰해본것입니다 예배순서에드라마 춤 영상매체를통한메시지 간증등여러가지순서를갖는교회들이있습니다 예배의요소가될수없는것들이예배순서에들어오지못하도록주의해야합니다 사람들이좋아하고감동을받는다고해서예배순서에이런저런것을들여와서는안됩니다 중생된하나님의자녀들이성령의역사와진리안에서하나님께만마음과정성과뜻을다기울이는예배가되도록해야합니다 하나님께서기뻐받으시는예배가되도록주의를기울여야합니다 여러가지예배순서를살펴보았는데 그순서들이반드시다예배에들어가야한다는뜻은아닙니다 어떤순서들은하나로묶을수있으며 다른것으로대치할수있습니다 사도신경으로신앙을고백하는것을매예배시에하지않고 성례를거행하는예배시에만하는교회들도있습니다 신구약성경을각각 장씩봉독하지않는교회들도있습니다 우리는예배순서를웨스트민스터예배모범에제시된예배순서를기본적으로따르되필요한것은추가하고 예를들면사도신경으로신앙을고백하는것 구약과성경을읽는것은설교할본문과교독문으로대치할수있습니다 무반주로시편을노래하는것은찬송가로대치할수있습니다 그러나예배순서가지니는의미에대한기본적인이해를가지고예배해야할것입니다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11 예배순서참고 년에작성된칼빈의예배순서 우리의도움은천지를지으신여호와의이름에있도다 아멘 고백의부름과기도 시편찬송 무반주 조명의기도 성경봉독 설교할본문봉독이아닌 설교 중재기도 주기도로끝마침 성찬식을위한기도 사도신경으로신앙고백 성찬제정의말씀 고전 훈계와권면 여러분의심령을주님께로들어올리십시오 세기부터 라는말을포함함 성찬식거행 성찬식이거행되는동안성경을읽든지시편을찬송함 감사의기도 아론의축도 민 예배순서참고 년의웨스트민스터예배모범 예배의부름 기도 하나님의거룩하신임재와 예배자들의용납하심과 말씀을통한복주심을구함 구약성경봉독 신약성경봉독 시편찬송 무반주 기도 고백 중재 조명을위한 설교 감사와중재기도 주님이가르쳐주신기도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12 권면과초청 성찬에사용할떡과포도주의봉헌 성찬제정의말씀 복음서나고전 성찬을위한기도 분병분잔전기도 떡과잔을나눔 권면 감사의기도 시편찬송 축도 예배순서참고 박사의조직신학에서 예배의부름 인도자의말로 시편등성구를읽음으로 찬양대의찬양으로 경배의찬송 기원 주기도 구약성경의가르침 하나님의주권과예배자들의죄를깨닫게하는 죄의고백과용서를위한기도 인도자가기도할수있고 한목소리로 또는기도문을교독함으로할수있음 용서의확신을돕는말씀 감사의찬송 헌상 중재기도 신약성경의가르침 그리스도인의생활을가르치는 설교전찬송 조명을위한기도 설교본문봉독 설교 적용을위한기도 찬송 축도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13 성찬식 찬송 초청과주의 세례받지않는사람들은떡과잔을받을수없다는것 감사의찬송 그리스도안에서베푸신은혜를감사하는 사도신경으로신앙고백 성찬제정의말씀 분병분잔전기도 떡을나눔 잔을나눔 감사의기도 찬송 축도 예배순서참고 황성철의 예배학 에서 전주 예배의선언 예배의부름 개회찬송 경배의찬송 예배의기원 참회의기도 사죄의선언 신앙고백 사도신경 성시교독 찬송 목회기도 성가대의찬송 말씀 설교 설교후기도와찬송 헌금 교회의소식 성도의교제 축도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14 예배순서참고 양의문교회주일예배 년 월 일 예배의부름 응답송 기원 경배의찬송 성경교독 교독문 자백과간구 신앙고백 사도신경 영광송 감사의찬송 시편찬송 성경봉독 봉헌및중재기도 주님의기도 찬양대찬양 설교전기도 말씀의선포 세례 성찬 감사의기도 헌신의찬송 파송의말씀 축도 인도자찬양대인도자다같이다같이다같이다같이찬양대다같이설교자인도자다같이찬양대설교자설교자인도자다같이인도자다같이인도자인도자 예배순서참고 제 회총회개회예배 통합측 소망교회 예배선언 전주 예배의부름 응답송 성가대 예배의기원

예배순서에대한기초적인이해 15 경배의찬송 언약의확인 교독문 참회의기도 침묵의기도 용서의확신 영광송 중보기도 주님의기도 구약의말씀 신약의말씀 찬양 성가대 설교전기도 말씀의선포 설교후기도 주님의만찬신앙고백 사도신경 성찬의찬송봉헌제정의말씀 성령임재기원 떡을나눔 참예선언 성만찬참여 잔을나눔 참예선언 성만찬참여 감사의기도 감사의찬송 파송의말씀 축도 후주 성도의교제 광고및성도의교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