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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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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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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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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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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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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영국 PS3용게임판매량, 가격낮춘신규콘솔출시이후급등英 Eidos, 게임내페널티 로불법복제에맞불웹브라우저기반 MMORPG RuneScape, 누적가입자 1억 500만돌파물리엔진개발사 Havok, Capcom과제휴체결 Gamel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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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콘솔게임기업체, 2013년온라인매출 87억달러에달할전망 Take-Two, 게임유통아웃소싱개시 Warner Bros., 신규 IP 창출에전력선언게임디지털다운로드, 2020년까지보급어려울것 MS, 캐주얼게임마케팅대규모투자캐주얼게임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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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 글로벌게임산업 Mega Trend 글로벌모바일게임업체 Glu Mobile, 비용절감위해인력감원 EA, 스튜디오정리및대규모감원통해구조조정단행 MS, NXE 출시후 Xbox Live Arcade 매출 3배증가 Xbox Li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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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가전망하는 2009 년글로벌게임시장트렌드 2009년게임시장, 경기침체에도불구하고밝은전망전세계적인경기침체로인해불황에강하다는게임업계에서조차감원소식이잇따르고있는가운데, 2009년글로벌게임시장은혁신적인신규타이틀과초대형연작들이연이어출시되는등새로운면모를보일전망 NPD G

獨모바일게임판매량작년에만 700만건 Gfk 獨모바일게임, 여타모바일콘텐츠에비해높은가격대유지 시장조사업체 GfK가지난 7월 9일발표한독일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에따르면, 독일의모바일게임다운로드횟수가지난 2008 년한해에만 700만건에달한것으로조사됨모바일게임가격은보통 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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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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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 MMORPG 게임 DOFUS 유저 1,000 만돌파 프랑스유명 MMORPG DOFUS, 1,000만유저돌파프랑스의디지털콘텐츠개발업체인 ANKAMA Group이개발한유명 MMO게임 'DOFUS' 유저가 1,000만명을돌파, 유료가입자수도 150만에달하는것으로알려짐 D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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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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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美피트니스체인점과제휴통해게임개발獨 Burda:ic의 MMO게임 Florencia, 이용자 100만명돌파獨게임업체 gamigo AG, 웹게임 Pirate Galaxy 출시유명 MMO게임 Eve Online,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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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게임업계의새로운홍보매체로각광캐주얼게임광고, 게임장르에따라노출방식달라져야디스크잠금기술, 게임소매점의도난문제완화에기여예상 Activision, 'PS3 가격인하없으면게임공급중단할것 THQ, 하드코어 /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200만장판매된우크라이나게임 S.T.A.L.K.E.R, 미국퍼블리싱英유통업체매출액규모, 게임이음악을넘어서 Empire Interactive, 중동지역유통파트너로 InterFRONTIERS 선택 EU, 온라인갬블링규제논의위해미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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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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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st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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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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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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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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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ndam Card Builder 는자기레벨에맞춰건담과장비, 파일럿을정해서싸우는게임으로일 본전역에서큰인기를얻고있음 타개책 3: 지속적인업데이트일본아케이드게임산업은단순한네트워크화를넘어지속적인업데이트가가능한온라인게임의구조로진화하고있음 전국의게이머들과실시간대결을통해결승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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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st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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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sion Blizzard, 합병후첫실적공개 Activision Blizzard 합병후 3분기기대이상의실적발표지난 7월 9일합병을완료한 Activision Blizzard는합병후첫분기인 2008년 3분기실적발표에서 7억 1,100만달러의매출을기록했다고발표 미국시장에서 Starwars: The force Unleashed 의높은판매고역시이번실적달성에영향을준것으로분석됨인기온라인게임 World of Warcraft가전체매출의 42% 를차지했고, 가정용콘솔플랫폼이 42%, Nintendo DS가 10%, PSP가 2% 를각각차지 World of Warcraft 는 Activision Blizzard의 3분기매출의 42% 에해당하는약 2억 9,860만달러의매출을기록콘솔플랫폼별매출비율은 Wii가 13%, Xbox360이 11%, PS3가 9%, PS2가 9% 임그러나 Activision과 Blizzard(Vivendi Games) 간합병과정에서사용된비용으로인해 3분기순손실액은 1억 800만달러를기록 4분기실적전망올 4분기에는 World of Warcraft : Wrath of the Lich King, Guitar Hero : World Tour, Call of Duty : World at War 등의기대작들이잇따라출시될예정이어서이같은매출규모는지속적으로상승할전망 Blizzard는지난 3분기에경쟁작인 Age of Conan, Warhammer Online 등으로일부유저가이탈했으나, 이들중 50% 이상이다시돌아오고있다고밝혀향후 World of Warcraft의실적은더욱증가할것으로전망 World of Warcraft 의새로운확장판인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의발매역시 World of Warcraft 의매출향상에크게기여할것으로전망 Activision Blizzard의이사회는 회사의미래에대한자신감을반영하는차원 에서최대 10억달러규모의자사주매입을결정 www.activisionblizzard.com 5

콘솔은궁극적으로사라질것 美캐주얼게임업체 PlayFirst 게임전용기기로서의콘솔은없어질것 PlayFirst CEO 美캐주얼게임업체 PlayFirst의 CEO인 John Welch는지난 9월벤처투자전문매체인 Venture Beat와의인터뷰에서게임전용기기로서의콘솔은없어질것이라전망 게임이유일한쌍방향엔터테인먼트였던시대에는게임전용기기로서의콘솔이필요했으나, 쌍방향미디어가다양해진현재로서는게임전용기기의의미가없어짐현재콘솔은이미게임전용기기보다는멀티미디어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다고평가하드웨어성능개선, 인터넷지원일반화등의영향으로단순한게임기가아니라이미멀티미디어플랫폼으로진화했음을의미게임전용기기는게임이라는효용에비해단가가비싸, 향후게임만을즐기기위해기기를구매하는유저비율은지속적으로감소할전망 거실겨냥한일반형기기가콘솔대체할것현재 Microsoft, Nintendo, Sony 등플랫폼업체들의거실선점을위한다양한전략이실행되고있음 Microsoft는최근 3D 아바타와영화, 게임, 동영상등각종신규콘텐츠를제공하고멀티플레이를지원하는내용의 New Xbox Experience(NXE) 프로그램을발표, 거실엔터테인먼트허브 로서의 Xbox360의입지를굳히려는전략을보여주고있음 Sony 또한 PS3를 IPTV 셋톱박스로서제공하고, 3D 커뮤니티와동영상서비스를제공하는등기존의하드코어게이머만이아니라, 범용적인니즈를충족시키는매스마켓전략을선보이고있음어떤형태로든이같은거실엔터테인먼트의허브로서범용기기가보급되면, 더이상게임자체만으로는해당기기를구매하긴어려울것이라는설명 Nintendo Wii, Apple iphone 과같은변수가여전히존재하고있지만, 향후 거실엔터테인먼트 를장악할기기는기존의 PC와는전혀다른기기가될것으로전망됨 www.playfirst.com 6

2009 글로벌모바일게임시장전망 N-Gage, iphone 등의신규모바일플랫폼, 2009년성장동력될것세계최대휴대폰제조업체인 Nokia가모바일게임용플랫폼인 N-Gage의마케팅을본격적으로시작한데이어, Apple의 iphone 3G 역시 1,000만대의판매고를기록하는등신규모바일게임플랫폼이확산되면서 2009년모바일게임시장의부흥을예고 물론시장조사업체들의전망치가 40억달러에서 80억달러까지편차가클뿐아니라, 지난 2008년이동통신사들의비협조적인태도로기대에미치지못한시장상황을고려할때낙관할수만은없음그러나 Gameloft 등모바일게임업계에서는 Nokia의 N-Gage와 Apple의 iphone 3G와같은플랫폼이 2009년모바일게임시장을확대시킬것으로기대 Nokia와 Apple의새로운모바일플랫폼은기존시장의한계로인식됐던마케팅과사용자접근성문제를동시에해결할수있을것으로평가받고있음모바일게임업체인 Amdocs의 Eitan Gelbaum 부사장은 휴대폰다운로드소프트웨어중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 18개월전 35% 에서최근 50% 까지증가했다 고긍정적인전망을뒷받침함 Nokia와 Apple의모바일게임시장전략 Apple은 iphone 3G와연계된 App Store를통해 iphone 사용자들이쉽게모바일게임을구매하고다운로드받을수있도록함으로써, 사용자들의모바일게임접근성을높여모바일게임이용증가를유도할전망 현재전세계 1,000만대이상판매된 iphone 3G의사용자기반또한기존이동통신업체들의폐쇄성으로인한기존모바일게임시장의한계를해결하는데기여할것으로기대 Nokia는초기휴대용게임기로선보였던 N-Gage를모바일게임플랫폼으로전환, 모바일게임개발및유통을촉진시킨다는전략지난 8월출시한 N85 모델에이미 N-Gage를탑재했고, 신형휴대단말인 N95에도이를탑재할예정전문가들은 Nokia의휴대폰시장영향력을고려했을때모바일게임부문에서 Apple iphone의 10배이상의효과를낼것으로전망 7

게임활용한출판마케팅부상 게임활용한출판마케팅활발 최근게임을이용해청소년과아이들을독서로이끌고자하는시도가학교, 출판사, 도서관등에서활발해지고있는것으로알려짐 학교-도서관-출판계의게임활용사례최근도서관에서는디지털문학교육에있어서게임이도움이된다는판단하에게임토너먼트대회를주관하기도하고, 학교에서는게임을교실내에도입하는방안을추진 美뉴욕사립재단인 John D. and Catherine T. MacArthur Foundation은게임의기본원리인즉석피드백과시각적표현기법을이용한교육법을도입한공립학교의설립을준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美출판사인 Random House는 Christopher Paolini의베스트셀러 'Inheritance' 시리즈의제3권인 Brisingr 를출판하기에앞서관련온라인게임을선보여, 지난 6월이래현재까지약 5만 1,000명의가입자를확보또 'Harry Potter' 시리즈의출판사로알려진 Scholastic은최근웹기반게임배경의판타지장편소설시리즈 'The 39 clues( 총 10권 )' 의첫작품 'The Maze of Bones' 를출판 게임활용효과에대한논란여전일부교사와문학계관계자들은아이들의독서를유도하려다오히려게임으로관심이분산되거나, 책에빠져드는경험을박탈할수있다고우려를제기 반면일부연구자들은게임이독서못지않게비판적, 능동적이며체계적인사고를요구한다고반박 www.macfound.org www.scholastic.com www.randomhouse.com EA, Spore 에탑재된 DRM으로집단소송제기당해 EA 대작 Spore DRM 논란가열 SimCity 제작자 Will Wright의최신작 Spore가 EA의지나친 DRM정책으로집단소송에휘말리게된것으로전해짐문제가제기된 Spore의 DRM 부분은 Spore 게임설치시자동적으로 PC에설치되는 DRM Software인 SecuROM으로알려짐 8

SecuROM은사용자의동의없이사용자 PC에설치되고, 이후 Spore를 PC에서제거해도여전히남아있게되어, Spore 구매자가 Software를제어할권한을침해하는것으로알려져있음 Spore와유사한소송이 EA의 Sims 2 expansion: Bon Voyage 와관련해서도제기되어있는것으로전해짐또한 Spore의최초게임구동시인터넷인증이필요한점과게임인스톨이총 3대의 PC에서만가능하고 4대부터는 EA의별도인증을받아야하는 DRM 요소역시게임사용자들의불만을사고있는것으로전해짐 EA의대처 EA의 John Riccitiello 사장은 EA의게임에설치되어있는 DRM 요소가게임의불법복제등을막기위한불가피한요소이며, 대다수의게임사용자들이이에동의하고있다고밝히며 DRM과관한논란에대해반박 또한 EA측은 Spore의인스톨가능 PC 제한에대한논란에대해서도 1% 미만의사용자만이 4대이상의 PC에게임을인스톨하는상황에서현재 EA의 DRM 요소에문제가없다는입장을밝힘 Spore에탑재돼문제가된 DRM 요소는 EA에서출시하는신작에도계속적용될예정이어서논란이계속될것으로전망 Facebook 용게임개발사 Playfish, 1,700 만달러투자유치 美 Playfish, 1,700만달러투자유치美캐주얼게임개발업체 Playfish는 B round에서벤처투자업체인 Accel Partners와 Index Ventures로부터 1,700만달러규모의투자유치 2007년 10월런던에서설립된 Playfish는 Who Has The Biggest Brain? 과 Bowling Buddies 등의 SNS 기반게임을 Facebook과 MySpace를통해출시, 지금까지월 1,000만이상의액티브유저를확보하였고, 월평균플레이시간은 200분에이름 투자예상효과 Playfish의 CEO인 Kristian Segerstrale은이번투자유치를통해 개발스튜디오를확장함으로사용자기반을확대하고, 커뮤니티용게임개발에박차를가할것 이라고포부를밝힘 9

현재 Playfish는샌프란시스코, 베이징, 노르웨이에지사를두고있음경쟁사인 Warbook은 A round에서지난 5월 Grey Partners 외 2개투자업체로부터 1,500만달러규모의투자유치또다른경쟁사인 Zynga는지난 7월 B round에서투자업체인 Kleiner Perkins로부터 2,900만달러규모의투자를유치, 일평균 15만액티브유저를확보하고있는 Facebook 애플리케이션업체 YoVille를인수한바있음 apps.facebook.com/warbook www.playfish.com www.zynga.com Activision, PS2 용 Guitar Hero 개발사 Budcat 인수 Activision, PS2용 Guitar Hero 개발사 Budcat Creation 인수 Activision Publishing은 PS2용 Guitar Hero 개발사인 Budcat Creations를인수, Activision의자회사가될예정이라고지난 10일발표 Budcat은 Guitar Hero III: Legends of Rock, Guitar Hero: Aerosmith, 그리고최근 Guitar Hero: World Tour 의 PlayStation2 버전개발에참여했으며, 과거게임업체인 Majesco와 Our House, Blast Works: Build, Trade, Destroy 를, Electronic Arts와는 Medal of Honor: Vanguard 를 Wii용으로개발하기도함 Budcat은 PS2뿐만아니라, DS, Wii, PC용게임을개발하고있음현재美 Iowa 市에있는 Budcat 스튜디오는그대로유지될계획 인수배경 Activision Publishing의이번인수는상대적으로취약한 Nintendo 플랫폼의개발역량을강화하고, 글로벌음악게임시장을선도하기위한포석으로분석됨 이번인수배경에대해 Activision Publishing의 CEO인 Mike Griffith는 Budcat Creation은숙련된관리팀과뛰어난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아티스트를두루갖췄다 며, 강력한인재풀을언급 Activision Blizzard의 CFO인 Thomas Tippl은 어려운거시경제상황이오히려인수합병을위한호기가될수있다 며, 인원감축, 스튜디오폐쇄등을감행하고있는경쟁업체들과달리적극적인투자에나설가능성을암시최근전세계적인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 Activision Blizzard는 2008년 3분기매출은당초예상치인 6억 3,600만달러보다높은 7억 1,100만달러를기록 www.budcat.com 10

Xbox360, 콘솔게임기중이용자의타이틀구매율가장높아 Xbox360 1대당평균 6.6개의타이틀팔려출시후 23개월간유저의 Tie Ratio( 하드웨어당소프트웨어판매량 ) 를분석한결과, Xbox360이 6.6으로차세대콘솔중가장높게나타났으며, 이는 Xbox360 1대당평균 6.6개의타이틀이팔린것을의미함 하드웨어판매량이가장많은 Wii의 Tie Ratio는 5.5로, Xbox360에비해다소낮은것으로조사됨 PS3의경우 Tie Ratio가가장낮은수치인 5.3으로조사됐는데, 이는 DVD 재생목적으로구매하는경우가많기때문으로분석됨콘솔제조사가직접출시한퍼스트파티 (First Party) 타이틀판매량은 Wii가 2.4로가장높은수치를보임 Xbox360(1.4) 과 PS3(0.9) 을합한것보다높은것으로나타남콘솔게임기제조사가높은하드웨어개발비를게임타이틀판매를통해보충하는것을감안하면, 퍼스트파티타이틀판매율이높은 Nintendo의수익률이가장좋을것으로추정할수있음 Chart 출시후 23 개월간콘솔종류별퍼스트파티, 써드파티 Tie Ratio Xbox360 5.2 1.4 Wii 3.1 2.4 써드파티퍼스트파티 PS3 4.4 0.9 0 1 2 3 4 5 6 7 [ 출처 ] Nintendo, 2008.11 11

휴대용기기별게임이용행태조사 NPD Group 휴대용기기사용량증가 주이용장소는집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의조사결과, 휴대용게임기이용자의 79% 가집에서사용하는것으로나타남 휴대중사용이가장클것이라는기대와는달리일반콘솔과경쟁할가능성도제기됨전체적인휴대용기기사용량은 3개월전에비해늘어났다는응답이과반수임특히스마트폰유저의사용량증가폭이큰것으로조사됨 PSP는 다목적엔터테인먼트, DS는 게임 위주로이용 PSP는영화감상 (35%), 음악감상 (33%) 등엔터테인먼트목적의기기활용이늘어나는추세 게임 (84%) 사용률이여전히가장높긴그러나, 주평균이용시간은음악이 5.8 시간으로가장길게나타남 DS 보유자의 92% 는혼자게임을즐기는것으로나타남함께게임을즐기는 DS 보유자비율은전체의 1/4 정도에불과함 DS로혼자게임을즐기는평균시간은주평균 4.6시간으로함께즐기는경우에비해높게나타남 스마트폰, 업무보다는게임용도활용이더많아스마트폰은업무보다는게임용도로더많이활용되는것으로나타남 iphone의경우 3개월전에비해게임사용률이큰폭으로증가했으며, 업무 (14%) 목적활용보다영화 (19%) 목적이더높은것으로나타남 ipod의용도로는음악 (96%) 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게임 (20%) 으로조사됨 12

구입게임의포장도뜯지않는게이머가 11% 美게이머의 11%, 구입한게임의포장도뜯지않아美시장조사업체인 NPD Group은게임구매자들이게임포장에대해어떤생각을갖고있는지알아보기위해 CDSA(Content Delivery and Storage Association) 와 EMA(Entertainment Merchant Association) 과함께미국에서소매점을통해게임을구매한 562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 구매자중 88% 는콘솔게임디스크를원래케이스내에보관하고, 8% 는디스크를다른케이스에보관하고원래케이스는별도로보관하며, 5% 는게임디스크는놔두고원래의케이스는버린다고답함구매자중 11% 는게임포장을뜯지도않는것으로조사됨 EMA는게임구매자들이게임포장을제품의일부라고생각할뿐큰의미는두지않아이와같은결과가나온것으로분석함 美게이머의이미이용한게임처리방식게임을더이상하고싶지않은경우에는 54% 가다른게임과교환하거나중고시장에판매한다고답했고, 나머지 24%, 17%, 2% 는각각다른사람에게주거나, 보관하거나, 버린다고답함 13

美콘솔 HW 판매량 (11 월둘째주 ) Table 美콘솔 HW & SW 판매량 (2008.11.2~11.8) ( 단위 : 대 ) 구분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Wii Nintendo 295,388 +7% 15,972,008 DS Nintendo 166,126 +3% 27,292,631 HW Xbox360 Microsoft 114,166 +23% 13,189,683 PlayStation 3 Sony 78,255 +19% 6,333,779 PSP Sony 63,299 +8% 14,183,863 PlayStation 2 Sony 38,740 +8% 48,909,208 Gears Of War 2 (X360) Microsoft 1,468,366-1,468,366 Resistance 2 (PS3) Sony 304,958-304,958 Wii Sports (Wii) Nintendo 295,338 +7% 15,839,740 Wii Fit (Wii) Nintendo 173,980 +4% 3,262,590 Fallout 3 (X360) Bethesda Softworks 137,833-69% 585,431 SW Wii Play (Wii) Nintendo 110,702 +3% 7,879,554 Quantum of Solace (X360) Activision 95,325-95,325 Mario Kart Wii (Wii) Nintendo 95,079 +3% 3,775,997 Guitar Hero: World Tour (Wii) Activision 90,440-64% 335,811 Fable II (X360) Microsoft 82,596-56% 975,763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1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10.26~11.1)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Fallout 3 Action RPG Bethesda 2 Command & Conquer: Red Alert 3 RTS EA LA 3 Fallout 3 Collector s Edition Action RPG Bethesda 4 Spore Simulation EA Maxis 5 Far Cry 2 Action Ubisoft Montreal 6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ansion Pack Simulation EA Maxis 7 Nancy Drew: The Haunting of Castle Malloy Adventure Her Interactive 8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9 Fallout 3 Survival Edition Action RPG Bethesda 10 Command & Conquer: Red Alert 3 Premier Edition RTS EA LA [ 출처 ] NPD Group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