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2011

Similar documents
FOREWORD Opera Gallery Seoul proudly presents, <City as Canvas, Poppy Graffiti>, an exhibition visualize a great variation of graffiti art from 1980s

11¹Ú´ö±Ô

7 1 ( 12 ) ( 1912 ) 4. 3) ( ) 1 3 1, ) ( ), ( ),. 5) ( ) ). ( ). 6). ( ). ( ).

민속지_이건욱T 최종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Àå¾Ö¿Í°í¿ë ³»Áö

I&IRC5 TG_08권

( ) ) ( )3) ( ) ( ) ( ) 4) 1915 ( ) ( ) ) 3) 4) 285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

: 4 2. : (KSVD) 4 3. :

歯M PDF

(JH)

03¹ü¼±±Ô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DBPIA-NURIMEDIA

30이지은.hwp

?????

?????

1_2•• pdf(••••).pdf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 E687770>

바이런킴 (Byron Kim) 개인전 Sky 기자간담회 : 2018 년 2 월 1 일 ( 목 ) 오전 11 시국제갤러리 2 관 전시기간 : 2018 년 2 월 1 일 2 월 28 일 전시장소 : 국제갤러리 2 관 (K2) 1 층, 3 관 (K3) I want to re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歯산업디자인지2000/05~06

Main Title

2

아태연구(송석원) hwp

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Diapositive 1

untitled

현대영화연구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①국문지리학회지-주성재-OK

Output file

김치학 총서 03 뒷표지 문구 내용 세계김치연구소 김치학 총서_03 김치에 대한 인지, 정서 그리고 변화 초판 1쇄 발행 2015년 12월 20일 글쓴이 박채린, 조숙정, 강진옥, 함한희, 김일권, 서리나, 루치아 슈람프, 김소희 펴낸이 세계김치연구소 펴낸곳 세계김치연

歯1.PDF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 E687770>

12 공익 과 수익 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모순된 모델을 가장 성공시킬 수 있는 선수들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갖춘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아닐까? 44 사진전은 전시실에 선뜻 들어서기 어려운 매력이 있다. 사진기라는 기계로 작품을 만들어서일까, 어쩐지 전

44-4대지.07이영희532~

(5차 편집).hwp

2007 학년도 하반기 졸업작품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얄리, 보마빼 (AIi, Bomaye) 외계인간 ( 外 界 人 間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예술전문사 안 재 승

본문01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41-기술2-충적지반

975_983 특집-한규철, 정원호

141(26) () ( ( ) () () () ) 2) 1932 ()()3) 2 1) ( ) ( ) () () () 4) ( ) 5) 6) ) ) ( ) () 42 () )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33C2F 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C7D1B1B9B1A4B0EDC8ABBAB8C7D0BAB85F31302D31C8A35F32C2F75F E687770>

서강대학원123호

- 2 -

#Ȳ¿ë¼®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Stage 2 First Phonics

IKC43_06.hwp

step 1-1


I&IRC5 TG_03,04권

DBPIA-NURIMEDIA


세상을 탐험하는 30가지 방법 2013 SK 해피스쿨 인문예술과정 SK 해피스쿨 인문예술교육과정 은 요리사와 뮤지컬배우를 육성하는 전문직업교육에 있어 필수교양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마련된 과정으로서 미술, 문학, 음악 3가지 부문에서 기초이론 현장학습 프로젝트수행의

16회말하기

-2007 ~ Analysis on the Trend and Present Condition of the Blockbuster Gallery Exhibition -Focussed on the Exhibitions Taking Place from 2007 to

< 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274 한국문화 73

Microsoft Word doc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03 Contents May LOTTE Focus 04 클로즈업 02 포커스 롯데 HR 포럼 기획 06 롯데월드몰을 가다 마케팅 어워드 시리즈 5 10 롯데백화점 06 인사이드 롯데 12 롯데멤버스 특집 14 롯데월드타워 첨단 기술 현장스케치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02이용배(239~253)ok

¹Ìµå¹Ì3Â÷Àμâ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도비라

430출력-3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untitled

,......

±×¸°¸®Æ÷Æ® ³»Áö5Â÷

장양수

07_Àü¼ºÅÂ_0922

44-6대지.07전종한-5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35312DBCB1C8A3B5B52E687770>

킹스맨뉴스레터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ë¾È°ø°£º»¹®_0827

07_À±¿ø±æ3ÀüºÎ¼öÁ¤

111.pdf

Transcription:

SEPTEMBER 2011

그래피티 (graffiti) 는 긁어서새긴다 는뜻의이탈이아어 그라피토 (graffito) 에서파생된용어로, 1960 년대말뉴욕의할렘가에낙서가범람하면서부터본격적으로예술로인정받기시작했으며 1970 년대부터는힙합과더불어언더그라운드문화의대명사로자리잡은거리예술 (street art) 을일컫는다. 주로사회반항적이거나인종차별등, 소외계층의불이익을신랄하게비판하는메시지를담고있으며, 건물벽이나지하철역의광고판, 차량, 열차등에자동차공업도색에서사용되는캔형의스프레이를이용하여그려지는것을특징으로한다. 점차기성문화에반발하는젊은층의공유물에서벗어나색다른영역으로스타일을키우며진화한그래피티는대중문화전반에걸쳐영향을미치기시작하며거대한주류로성장하고있다. 서울오페라갤러리는이러한대중의관심에부합하고자 이것은낙서가아니다 (This is not graffiti) 전시회를마련하였다. 본전시는미스터브레인워시 (Mr. Brainwash) 라는작가명으로생애최고의순간을누리고있는티에리게타의유머스런작품들과, 1980 년대부터그래피티의트랜드를이끌어왔으며, 명실상부한대부로평가받아온씬 (SEEN) 의대표작품들, 그리고순수회화와조각, 디자인등다채로운요소들의혼재와함께생생한컬러가가미된작업으로콜렉터들에게사랑받고있는뱅상풀 (Vincent POOLE) 의작품을위주로총 30 여점의다양한작품을선보인다. 또한장미쉘바스키아와키스해링의작품을포함하여, 그래피티아트의본질과맥락을짚어볼수있게기획하였다. 따라서본전시는단순한낙서를넘어그래피티를예술의차원으로끌어올린세계적인작가들의다양한작품을국내에서만나볼수있는귀한전시가될것이다. Graffiti comes from the Italian word graffito meaning images or letters scratched, scrawled, painted or scribbled on property. It gained popularity when large cartoon-like symbols started flooding the streets of Harlem, New York in the late 60s and early 70s. Today, graffiti can be defined as street art which has since settled down to become the essence of underground culture mixed with hip hop. It mainly drives messages that defy society or sharply criticize the disadvantages that many poor people face (such as racial discrimination); graffiti is characterized by its use of public walls, buildings and trains as a canvas. Its most popular medium is the industrial spray paint used in painting automobiles. Graffiti art has since evolved, its style changing and adapting to various regions of the world. It gradually appealed to the younger generation because it rejects art codes and standards and challenges pre-established rules. It now exists in the mainstream as a legitimate art form. To respond to the public s growing interest, Opera Gallery Seoul is proud to present its first exhibition devoted to this form of urban art: This is not graffiti. This new and exciting exhibition displays more than 30 pieces from various collections. Featured are the humorous works of Thierry Guetta, otherwise known as Mr. BRAINWASH, as he enjoys the beautiful life, major works by SEEN, a leader of the graffiti trend since the 1980s, revered as the godfather of graffiti art, as well as the works of Vincent POOLE, so popular with collectors around the world for his pieces combining vivid colour and mixed media (including painting, sculpture and commercial design). Opera Gallery s exhibition also includes the works of Jean-Michel BASQUIAT and Keith HARING so that the spectator can immerse himself in the essence of graffiti art and understand its social context. This is not graffiti is a spectacular opportunity for Seoul to discover various works of world-class artists who have raised graffiti to the ranks of high-quality art that has surpassed what people may have originally thought was mere scribbling. 질디앙오페라갤러리그룹창시자및관장유럽상공회의소공인예술품자문전문가 권기찬오페라갤러리서울회장웨어펀인터내셔널그룹회장 정혜연오페라갤러리서울지점장 GILLES DYAN FOUNDER AND CHAIRMAN OF OPERA GALLERY GROUP EXPERT REGISTERED WITH THE EUROPEAN CHAMBER OF EXPERT-ADVISORS ON FINE ART GEE CHAN KWON CHAIRMAN OPERA GALLERY SEOUL CHAIRMAN WEARFUN INTERNATIONAL GROUP BELLA JUNG GENERAL MANAGER OPERA GALLERY SEOUL 2 3

Jean-Michel Basquiat (1960-1988) 1960 년뉴욕브룩클린출신의바스키아는 1980 년대초미국, 독일을중심으로발생한신표현주의운동의주요한인물로손꼽힌다. 17 살에작가가되고자가출한후, 뉴욕지하철에기묘한그래피티를그려주목을받기시작했으며, 1983 년앤디워홀을만난이후, 그에게서많은예술적영감과함께정신적인위로를받게된다. 뉴욕이스트빌리지의언더그라운드예술계의자유로움과반항기를지닌바스키아는 23 살이라는어린나이에휘트니미술관에서전시를개최하는등전례없는성공을거두며일약스타덤에오르게된다. 검은피카소 로불리던바스키아는약물남용으로 27 살에요절했다. Born in Brooklyn in 1960, Jean-Michel Basquiat, became one of the key figures of the neo-expressionist movement. At 17 years old, he started writing cryptic graffiti in the New York subway and then moved on to integrate the underground East Village art scene where he met Andy Warhol in 1983. Basquiat, successful in his own right, became at 23, the youngest artist exhibited in th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Chimp, 1983 Acrylic and oil stick on canvas 침팬지, 1983 캔버스에아크릴과오일스틱 182 x 144 cm Provenance Gallery Bruno Bischofberger, Zurich, Switzerland Private Collection, Tokyo, Japan Baron Boisante Inc., New York, USA Literature Galerie Enrico Navarra, Jean-Michel Basquiat, Paris 1996, No. 1, p. 106 Certificate The Basquiat committee has confirmed the authenticity of this work 4 5

Keith Haring (1958-1990) 1958 년미국펜실베니아에서태어난키스해링은 80 년대뉴욕언더그라운드예술의핵심인물이다. 1990 년에이즈로사망하기전까지그는지하철의검은광고판에하얀분필로그린낙서화로시작하여, 카셀도큐멘타, 상파울로비엔날레, 휘트니비엔날레를비롯, 전세계의공공장소벽화작업을통해대중과호흡했다. 그의작품은탄생과죽음, 사랑과섹스, 전쟁에대한메세지를담고있으며, 1986 년설립된키스해링재단을통해해링은사회운동가로활동하기도했다. 일찍이장드뷔페, 피에르알레친스키, 윌리엄버로스, 브라이언지신과로버트핸리의저서 예술정신 의영향을받았다고고백한그의작품은간결한선과강렬한색채, 재치있고유머러스한메세지로대중에게사랑받고있다. Untitled, 1984 Acrylic on canvas 무제, 1984 캔버스에아크릴 152 x 152 cm Born in Pennsylvania in 1958, Keith Haring is one of the key figures of the 80s underground art scene. Early on he was influenced by Jean Dubuffet, Pierre Alechinsky, William Burroughs, Brion Gysin and Robert Henri s manifesto The spirit of art. What matters most in art is the line. Provenance Tony Shafrazi Gallery, New York, USA Galerie Paul Maenz, Cologne, Germany Acquired from the above by the present owner Exhibited Galerie Paul Maenz, Keith Haring, Cologne, May 3-30, 1984 Daimlerchrysler Contemporary, Berlin, Private/Corporate: Werke aus der Daimler Kunst Sammlung: Ein Dialog (Private/Corporate; Works from the Daimler Art Collection: A Dialogue), May 28-July 21, 2002, p. 34 Literature P. Maenz, Keith Haring at Paul Maenz, Cologne, 1984, p. 5 Galerie P. Maenz, Ausstellungs (Exhibition Season) 1983-84, Cologne, 1984, p. 13 G. Celant and I. Gianelli, Keith Haring, Milan, 1994, p. 37 Daimlerchrysler Contemporary, Private/Corporate: Werke aus der Daimler Kunst: Ein Dialog (Private/Corporate: Works from the Daimler Art Collection: A Dialogue), Berlin, 2002, p. 34 Certificate The Keith Haring Studio LLC has confirmed the authenticity of this work 6 7

Mr. Brainwash (1966-) 본명은티에리구에타, 1966 년프랑스출생이나, 미국으로이주한후, 미스터브레인워시라는작가명으로활동중이다. 그가촬영하고출연한거리예술가뱅크시의영화 선물가게를지나야출구 의배경인로스엔젤레스에거주하고있으며, 2008 년 LA 에서열린첫개인전 Life is Beautiful 전과 2010 년뉴욕에서열린 Icons 전두전시모두대성공을거두며전세계미술애호가들의주목을받기시작했다. 또한 2009 년마돈나의히트곡모음집의앨범커버디자인에도참여하기도했다. 미국스미소니언미술관, LA 카운티미술관, 뉴욕현대미술관 (MoMA), 런던의빅토리아앤앨버트미술관등의세계유수의미술관에그의 작품이소장되어있다. Born in 1966 in France, Thierry Guetta, aka Mr. Brainwash, is a filmmaker and pop artist based in Los Angeles. Considered as one of the most prolific and talked about artists of today, with his remarkable solo shows ( Life is Beautiful in Los Angeles and Icons in New York amongst others), Mr Brainwash is also the subject of Banksy s documentary Exit Through The Gift Shop. Major collectors acquired Mr Brainwash s works followed by some of the most prestigious auction houses such as Christie s and Phillips. Picasso Mixed media and acrylic paint on canvas 피카소캔버스에아크릴과혼합매체 163 x 122 cm 8 9

Charlie Chaplin Stencil and mixed media on canvas 찰리채플린캔버스에스텐실과혼합매체 91.5 x 61 cm Einstein Stencil and mixed media on canvas 아인슈타인캔버스에스텐실과혼합매체 91.5 x 61 cm 10 11

Mickey Mixed media on canvas 미키캔버스에혼합매체 91.5 x 91.5 cm Charlie Chaplin Stencil, acrylic paint and mixed media on canvas 찰리채플린캔버스에스텐실, 아크릴페인트와혼합매체 213.5 x 183 cm 12 13

Mickey & Minnie Mixed media on canvas 미키와미니캔버스에혼합매체 213.5 x 183 cm Tomato Spray Stencil, acrylic paint and mixed media on canvas 토마토스프레이캔버스에스텐실, 아크릴페인트와혼합매체 127 x 71 cm 14 15

SEEN (1961-) 1961 년뉴욕의브롱스출생인씬 ( 본명리차드미란도 ) 은 1973 년부터뉴욕지하철에그래피티작업을시작한 그래피티의대부 이다. 특히뉴욕지하철의 whole cars 라는그의 80 년대작품은작가를그래피티예술계의리더로자리매김하게했다. 다른언더그라운드작가들과함께 UA United Artsits 그룹을형성하여활동하기도했으며, 1980 년뉴욕의 P.S.1. 의뉴웨이브 (New Wave) 전에바스키아와함께낙서화전시에참여하기도했다. 그의작품은뉴욕은물론파리, 독일, 런던등유럽에서다양한전시를통해지속적으로소개되어오고있다. Born Richard Mirando in 1961, SEEN, the Godfather of graffiti and die hard Bronxite, regales us since the mid seventies with his stunning street art. He first picked up an airbrush aged 11 and went onto customise the cars in his uncle s garage a couple of years later. But it was his painting of whole cars in the New York subway that projected him to worldwide fame and made him the undisputed leader of the graffiti scene in the 80s. Captain America, 2008 Stencil and spray paint on canvas 캡틴아메리카, 2008 캔버스에스텐실과스프레이페인트 162 x 130 cm 16 17

Catwoman, 2006 Stencil and spray paint on canvas 캣우먼, 2006 캔버스에스텐실과스프레이페인트 195 x 130 cm Flash, 1994 Stencil and spray paint on canvas 플래시, 1994 캔버스에스텐실과스프레이페인트 160 x 150 cm 18 19

Walls 2 Spray paint on canvas 벽 2 캔버스에스프레이페인트 81 x 60 cm Thor, 2008 Stencil and spray paint on canvas 토르, 2008 캔버스에스텐실과스프레이페인트 215 x 90 cm 20 21

Wolverine, 2007 Stencil and spray paint on canvas 울버린 ( 오소리 ), 2007 캔버스에스텐실과스프레이페인트 215 x 100 cm Skull (fire) Aerosol and impression on canvas 해골 ( 불 ) 캔버스에에어로졸과직인기법 162 x 130 cm 22 23

Vincent Poole (1960-) 런던골드스미스에서회화와디자인을전공하고, 킹스턴에서조각을전공한벵상풀은이후 5 년간광고와마케팅회사에다니면서상업미술에대한감각을익혔다. 프랑크푸르트에서인테리어와가구디자인회사를경영하기도한작가는그의다양한경험을바탕으로사람들, 브랜드, 마케팅오브제들등의다채로운요소들의혼재와함께다양하고생생한컬러들이가미된작품을만들어내고있다. 그의작품에서보이는사진과같은아세테이트조각들이모여만들어낸실루엣은현대적이면서아름다운느낌을내뿜는다. 그의작품은런던을중심으로기업과개인컬렉션에소장되어있으며, 세계유수의아트페어를통해전세계의미술애호가들에게소개되고있다. Vincent Poole was born in 1960 and lives and works in London. After studying fine art and design at Goldsmith s College and obtaining a sculpture degree from Kingston University, Vincent Poole s focus shifted to graphic design which subsequently fostered his successful decade-long career in creative advertising agencies. Poole s taste became eclectic incorporating interiors, furniture design and collage leading to some fascinating frictions, such as the use of advertising imagery in his collages, or broken matt slate alongside polished chrome cast iron in his furniture. Poole s work is featured in corporate, public and private collections and has shown at art fairs worldwide. The lights are on Collage 불이켜지다콜라주 205 x 125 cm 24 25

Booked until midnight, London Soho, 2011 Collage 자정까지예약되었다, 런던소호, 2011 콜라주 175 x 105 cm He s late again, London Soho, 2011 Collage 그는또다시늦는다, 런던소호, 2011 콜라주 175 x 105 cm 26 27

Spider woman Collage 거미여인콜라주 105 x 175 cm On the trap Collage 덫에걸리다콜라주 205 x 125 cm 28 29

2AM Collage 새벽 2 시콜라주 175 x 105 cm Talking To Nos 7 Collage Nos 7 에이야기하다콜라주 175 x 105 cm 30 31

서울시강남구청담동 118-17 네이처포엠빌딩 1 층 1F, NATUREPOEM BUILDING 118-17, CHEONGDAM-1-DONG, GANGNAM-GU, SEOUL 135-101 +82 2 3446 0070 www.operagallery.com seoul@operagallery.com

SEOUL SINGAPORE HONG KONG PARIS MONACO GENEVA LONDON NEW YORK BAL HARBOUR DUBAI WWW.OPERAGALLE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