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2009 1st Issue
Table of Contents January 2009 1st Issue 2009. 1. 9 북미게임시장동향 4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디지털다운로드사이트 Steam 통해자사게임유통유명게임 GTA 의 2009년매출, 50% 감소할전망게임용 PC사양조사결과 Steam 이용자대상 65세이상노인의 30% 는매일게임 Pew Internet 콘솔게임구매자의 6% 만이디지털다운로드방식으로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12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2월셋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5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통해유럽 11개국웹게임출시최초중동 MMO게임 'Arabic Rappelz', 오픈베타돌입유명 PS3용 FPS게임 'Haze' 개발사 Free Radical, 폐쇄위기유럽콘솔 HW 판매량 (12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2월다섯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2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중국게임시장동향 23 중국 7개온라인게임업체, 보안강화위해공동협력합의中온라인게임업체, 잇따라게임내광고업체와제휴中문화부, 웹게임관리강화논란 2D 게임이中온라인게임시장의 56% 차지 Analysys 中온라인게임이용자들의게임선택기준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8 Nintendo, 스트리밍동영상서비스제공 PS3, 2009년에는손익분기점달성할것 isuppli PS3의 Home 서비스, 가상아이템매출높아 2008년 PlayStation Network 게임다운로드순위日콘솔 HW&SW 판매량 (12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2 대만게임업체 Wayi International, 자금확보위해유상증자인도게임업체 Zapak, 자사게임활용한 MD 상품쇼핑몰개설 Sony, 다양한제휴전략통해인도시장공략중남미게임시장동향 34 멕시코이통사 Telcel, 모바일게임전용단말출시 2009 년남미모바일게임시장, 3G 보급률증가로낙관적 Nokia 칠레게임업체 Wanako Games, 캐나다 A2M 에서인수 국내게임시장동향 38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 안철수연구소국내게임업체잇따라특허침해소송제기당해게임 IP 활용한라이선스사업활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2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2월다섯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2008년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게임등장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EA, 디지털다운로드사이트 Steam 통해자사게임유통유명게임 GTA 의 2009년매출, 50% 감소할전망게임용 PC사양조사결과 Steam 이용자대상 65세이상노인의 30% 는매일게임 Pew Internet 콘솔게임구매자의 6% 만이디지털다운로드방식으로구매美콘솔 HW&SW 판매량 (12월넷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12월셋째주 ) 4
2008 년 MMO 게임시장의 5 대트렌드 게임전문사이트 Gamasutra가제시한 2008년글로벌 MMO게임시장의 5대트렌드는다음과같음 고착화되는 Fantasy MMO 부분유료화모델확산 미들웨어발달 온라인게임투자활발 UCC 중요성부상 [ 출처 ] Gamasutra, 2008.12, 스트라베이스재구성 5
캐나다 Quebec 州의게임산업현황 캐나다 Quebec의게임산업종사자, 세계 6위캐나다컨설팅업체 SECOR-Taktic와몬트리올 International Game Summit의창시자 Alliance Numerique의공동조사에따르면 Quebec의게임산업종사자가 6,200명에이르며, 이는세계 6위규모에해당하는것으로나타남 이들중 2,000명가량은기술인력, 크리에이티브서비스, 제조, 지원서비스등에종사하는것으로집계됨 2만명의게임개발자가활동하고있는일본이 1위, 캘리포니아 1만 1,500명, 한국 9,000명, 영국 8,300명, 미국워싱턴 5,000명에이어 Quebec이 4,400명으로 6위를차지 Alliance Numerique의 Andre d'orsonnens 이사는인구 1,000명당개발자수에서 Quebec이세계 3위로, 미국워싱턴과캐나다 British Columbia 다음순위라고밝힘 Quebec의주요게임업체로는 Artificial Mind and Movement, EA Montreal, Frima Studio, Eidos Montreal, Ubisoft Montreal, Ubisoft Quebec 등이있음 Quebec 게임산업의원동력은풍부한인적자원과산업기반 Andre d'orsonnens 이사는 "Quebec 지역은기업지원정책이잘갖춰져있으며, 인력이풍부하고, 투자도활발하다 " 고강조하며, "Quebec의경쟁력을키우기위해서는산업정책및기반자원을지속적으로관리해야한다 " 고덧붙임 Alliance Numerique의 Pierre Proulx은 Quebec의게임산업의지속적인성장을위해서는젊은개발자양성, 창의적콘텐츠개발을위한재정지원, 신규스튜디오에대한전폭적인지원이필요하다고강조 게임업체, 정부, 투자업체간협력이절실하며, 향후통합네트워크의형성과유지에도많은도움이될것이라고덧붙임 www.secorgroup.com www.alliancenumerique.com 6
직소퍼즐과광고접목한 MMO 게임등장 온라인직소퍼즐게임 'Jigsawce' 서비스개시과거 'Tetris' 의모방작 'Blockles' 로성공을거둔바있는캐주얼게임포털 Iminlikewithyou.com에서신규캐주얼 MMO 타이틀인 'Jigsawce' 서비스를지난 12월 16일개시 'Jigsawce' 는온라인직소퍼즐게임으로, 다수플레이어가하나의퍼즐을함께맞추며서로경쟁홈페이지에접속한게임유저는곧바로상대방과의대전을시작할수있음 (Quick Play) Iminlikewithyou는유저들이퍼즐맞추기를구경하는것자체도즐긴다는것에착안, 플레이어가계속게임을관전할수있도록 24시간제공할계획 출시배경및수익모델 Iminlikewithyou는수익을올리기위해게임에등장하는각종이미지에탄산음료등의광고를삽입 Charles Forman 사장은 " 광범위한시장조사를거쳐, 85세이하의다양한사람들을대상으로퍼즐을스스로창조하고완성된퍼즐을친구들과맞추며즐기는게임에시장성이있다고판단했다 " 며출시배경을밝힘 'Jigsawce' 는게임소재와광고요소를적절히혼합해, 수익성확보방안을모색하고있는캐주얼게임개발사에좋은사례가될전망 www.iminlikewithyou.com 美 New York 州, 디지털콘텐츠에과세검토중 New York 주지사, 154억달러재정적자해소위한법안추진 New York 州의 David Paterson 주지사는 154억달러규모의재정적자를해소하기위해, 디지털콘텐츠에대한과세법안을제안할것으로알려졌음 뉴욕현지매체인 New York Daily News에따르면, 민주당소속 Paterson 주지사는 디지털방식으로전송되는각종엔터테인먼트 에관한총 88개항목의새로운과세안을구상하고있는것으로전해짐 7
해당법안이현안대로통과될경우, 소프트웨어 (prewritten software), 디지털음원, AV(audio-visual)/ 문서파일, 디지털사진, 비디오게임등여러분야의콘텐츠에 지방세가적용될예정 과세법안제안배경새롭게제안된디지털콘텐츠에대한과세법안은경기침체로인한세수감수를극복하기위한고육지책으로풀이됨 Paterson 주지사는 세계경제의침체로인해기존월가 (Wall Street) 기업대상의세입이감소함에따라다소극단적인조치가불가피하다 고토로이번과세안은재정확보를위해여러종류의소득세를부과하기보다는디지털콘텐츠에과세하는편이덜부담스럽기때문으로분석됨이는서적, 음악, 앨범, 영화등각종콘텐츠의디지털유통에대해서도세금을적용해오프라인판매와의과세형평을맞춰야한다는취지도있음 MS, 여성겨냥한 Party 마케팅실시 MS, 여성유저겨냥한신규마케팅캠페인진행 Microsoft는지난 12월 19일부터美전역 1,000명의여성에게 150달러상당의 Xbox 패키지경품을제공하는이벤트를실시 경품을받기위해서는 MS가지원하는 House Party 서비스에최소 10명이상의친구를초대해야함경품패키지에는 'Scene It?', 'Box Office Smash' 와같은게임타이틀과 Xbox 리모콘, Xbox Live 3개월이용권, Microsoft Point 20달러가포함됨 마케팅배경및파급효과이번마케팅은 'Halo', 'Gears of War' 등의게임으로코어유저를확보한 Microsoft가여성유저를끌어들여시장을확대하기위한전략으로판단됨 Microsoft의글로벌인터액티브엔터테인먼트사업부 Heather Snavely는 " 지난 3년간 2,000만개의 Xbox를판매했다 " 며, " 추가로 2,000만개를판매하기위해서는기존의유저층을벗어나여성및 10대고객에게어필해야하며, 지금까지해왔던것과는다른방식이필요하다 " 고이번마케팅캠페인의배경을밝힘 8
Microsoft는일반매체광고에비해, 이같은관계를이용한마케팅을통해 1만명규모의여성이용자들의브랜드충성도를제고시킬수있을뿐만아니라, 간접적인입소문효과가클것으로기대하고있음 MS가마케팅수단으로활용한 House Party는 2005년설립된입소문마케팅전문업체현재 10만명의유저를확보하고있으며, Kmart, Fisher-Price Kraft를포함한 43개업체의 " 브랜드홍보 " 에이용되고있음파티개최기본비용은 1,000회당 12만달러이며, 5,000회의경우 30만달러 corp.houseparty.com www.xbox.com 이용자참여형게임퍼블리싱사이트등장 신개념퍼블리싱사이트출시이용자가출시될게임을직접선택하고, 그것을기반으로퍼블리싱을결정하는이용자중심퍼블리싱사이트인 Insurgency Interactive가지난 12월 17일출시 이용자들은타이틀지원과구입에대한서약을하고, ( 게임개발 ) 플랫폼이나타이틀패키지포장등의의사결정에참여하게되며, 게임퍼블리싱여부는이용자들의투표를통해결정 Insurgency Interactive 게임퍼블리싱모델의전망 Insurgency Interactive는이용자참여형퍼블리싱모델을통해기존에발굴되지못했던새로운형태의게임개발을가능하게할뿐아니라, 게임의성공확률도높여줄것으로기대 Insurgency Interactive 대변인은 게이머들에게아주독특한기회 라며, 게이머들은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와웹사이트를이용해좋아하는게임에대해매일이야기할것 이라고밝힘또한그는 목표가뚜렷하고주주의영향을받지않는다는점에서이커뮤니티가놀라운게임을만들어내는데크게도움이될것 이라고말함 Insurgency Interactive는 50 달러짜리참가권 (Participant Credits) 을 10만명에게판매, 게임개발을위한 500만달러가량의자금을조달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www.insurgencyinteractive.com 9
EA, 디지털다운로드사이트 Steam에서자사게임유통 EA, 히트게임들 DRM 없이온라인유통개시 EA는지난 12월 22일자사의 2008년히트작들을써드파티 DRM 없이 Valve의 Steam을통해판매 Crysis, Crysis: Warhead, SiN Episodes: Emergence 에이어최근에는 Spore ( 첫번째확장팩포함 ), Warhammer Online, Need for Speed Undercover, Mass Effect, FIFA Manager 등도 Steam에서출시이외에도 Mirror's Edge, Dead Space, Command and Conquer: Red Alert 3 등의타이틀이 Steam을통해서비스될예정이며, 향후출시예정작도같은방식을고려중 EA 측이자사웹사이트를통한자체적인디지털유통체계 ( EA Download Manager 를통해자사서버에서직접게임다운로드제공 ) 를고수하고있음에도 Steam을통한유통을선택한데다, 어떤써드파티 DRM도적용하지않았다는점에서주목받고있음 Steam은 PC 환경에서제공되는유료다운로드서비스로, 일종의게임 SW 쇼핑몰초기에는 Valve Software의자체제작게임을좀더저렴하게온라인으로판매하는서비스에가까웠으나, 최근에는다른개발사나퍼블리셔의게임은물론각종게임의확장팩이나무료체험판, Trailer( 광고동영상 ) 등을포함해 800개이상의콘텐츠를제공하고있어사실상 PC게임의 온라인유통플랫폼 의역할을수행 EA 게임의 Steam 유통배경및전망 EA는 Spore 출시에맞춰시행한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도입이게이머들의강한반발에직면하면서유통전략을수정한것으로분석됨 Will Wright가심혈을기울여제작한 Spore 는게이머들의유례없이강력한온라인항의캠페인을촉발시키며부정적인인식을초래함게이머들이 SecuROM과같은 DRM 자체를선호하지않는다는사실이입증되었고, EA는자사게임의 Steam 유통을통해등돌린 PC 게이머들을다시불러모으려는의도를보이는것으로풀이됨 Ubisoft 등대형업체들이이미 Steam에참여하고있으며, 이번에 EA가가세함 Steam에서 EA 게임출시로인해, 그동안 DRM으로불편을겪어온소비자들의편의성이증대될전망 EA가 DRM을배제한게임의 Steam 출시만으로부진을회복할수있을지는미지수 www.ea.com store.steampowered.com 10
유명게임 GTA 의 2009 년매출, 50% 감소할전망 GTA 시리즈매출, DLC 출시에도불구급감할전망 Wedbush Morgan 글로벌투자은행 Wedbush Morgan의애널리스트인 Michael Pachter는美게임업체 Take-Two의 'GTA' 시리즈매출이 2009 회계연도에전년의절반수준으로급감할것으로전상 Take-Two는 GTA 4 의 Xbox 전용다운로드콘텐츠 (DLC) 'The Lost and Damned' 를 2월 17일출시할계획이나, Pachter는다운로드콘텐츠의수익이매출감소세를반전시키기에는역부족일것으로전망 향후 GTA 시리즈와 Take Two의전망 Take Two는최근 GTA 시리즈의개발사인 Rockstar Games의설립자 Sam Houser 형제와 GTA 시리즈핵심개발자들과의계약을 2012년까지연장 이번계약에는새로운인센티브및수익배분조건과 Houser 형제가새로운게임을만들기위해독립회사를설립하는조건도포함되어있으며, 새로운개발사는 Rockstar의자회사로설립, 여기에서개발되는신작게임의독점유통권을 Take Two가소유할계획 Pachter는 Take-Two의 2009 회계연도를대체로낙관적으로전망했으나, 'GTA' 시리즈의매출감소와주력게임의부재로인해실적전망치는기대에못미칠가능성이있다고전망 www.take2games.com www.rockstargames.com 게임용 PC 사양조사결과 Steam 이용자대상 그래픽카드부분에서는 Nvidia, CPU부분에서는 Intel의강세여전 Valve Software의 PC게임온라인유통사이트인 Steam에서게임다운로드에사용되고있는 PC 사양현황을지난 12월 15일발표 그래픽카드제조사부분에서는 Nvidia가여전히 60% 가넘는점유율을보이며 1위를차지했으며, ATI가약 27% 로 2위를차지 DirectX 버전은 DirectX10의비중이점차확대되고있는모습 CPU 부분은 Intel이약 64%, AMD가약 35% 를차지 11
듀얼코어 (CPU 당 2 개의코어 ) PC 가약 50% 를차지하며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최근쿼드코어 (CPU 코어수가 4 개 ) PC 비중이전월대비 0.64% 증가 * 주 : Steam 이란, Valve Software 가개발한 PC 게임의디지털배포, DRM, 멀티플레이어게임관리등을위한플랫폼으로인터넷을통한다양한장르의게임과관련콘텐츠들의배포에사용되고있음. 현재약 540 여게임들을스팀을통해즐길수있으며, 실사용자수는 1,600 만명이넘는것으로알려짐 Chart Steam 이용자 PC 의그래픽카드제조사비율및 Direct x 버전현황 [ 출처 ] steampowered.com, 스트라베이스재구성 Chart Steam 에서사용된 PC 의 CPU 제조사비율및 CPU 코어수현황 [ 출처 ] steampowered.com, 스트라베이스재구성 65 세이상노인의 30% 는매일게임 Pew Internet 美 65세이상연령층의게임이용빈도, 상당히높은것으로조사美비영리조사기관인 Pew Internet에따르면, 미국의 65세이상노인층의게임이용빈도가상당히높은것으로조사됨 65세이상연령층의 36% 가거의매일게임을즐기는것으로집계되었으며, 약 64% 가일주일에한번이상게임을즐기는것으로조사됨이처럼고연령층의게임이용빈도가높은것은 18~29세연령층보다여가시간이더많기때문인것으로분석됨 12
Table 美연령대별게임이용빈도현황 빈도연령 거의매일 일주일에몇번 월에몇번 거의하지않음 전체 21% 28% 27% 20% 18~29 세 20% 30% 30% 16% 30~49 세 20% 26% 25% 24% 50~64 세 19% 30% 25% 21% 65 세이상 36% 28% 17% 14% * 주 : 게임에는 PC게임, 온라인게임, 콘솔게임, 모바일게임등포함 [ 출처 ] majornelson.com 콘솔게임구매자의 6% 만이디지털다운로드방식으로구매 소매점을통한콘솔게임구매가여전히가장빈번한것으로조사시장조사업체인 Frank N. Magid Associates에따르면, 콘솔게임구매자들의소매점을통한구매가 60% 로여전히가장높은것으로조사됨 특히가장많이게임을즐기는남성연령층 (12~34세) 에서도소매점을통해게임을구매하는빈도가높은것으로조사됨 Chart 콘솔게임구매방식현황 [ 출처 ] Frank N. Magid Associates, 2008 13
美콘솔 HW&SW 판매량 (12 월넷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8.12.21~12.27) ( 단위 : 대 ) 구분항목 Publisher 판매량 전주대비증감 누적판매량 DS Nintendo 894,911-7% 31,924,268 Wii Nintendo 774,400-25% 20,849,892 HW Xbox360 Microsoft 411,523-22% 15,707,869 PSP Sony 242,216-15% 15,514,302 PlayStation 3 Sony 192,934-14% 7,432,633 PlayStation 2 Sony 129,999-14% 49,654,920 Wii Sports(Wii) Nintendo 774,400-25% 20,849,892 Wii Play(Wii) Nintendo 436,080-2% 10,021,803 Mario Kart Wii(Wii) Nintendo 410,186-9% 5,761,087 New Super Mario Bros(DS) Nintendo 392,791-5% 6,666,111 SW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Activision 325,954-19% 2,885,446 Wii Fit(Wii) Nintendo 316,579-17% 5,166,662 Lego Indiana Jones: The Original LucasArts 261,835-19% 1,839,610 Adventures(X360) Kung Fu Panda(X360) Activision 250,179-19% 1,599,500 Gears Of War 2(X360) Microsoft 242,044 +9% 2,754,056 Brain Training(DS) Nintendo 236,067-5% 4,235,118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12 월셋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8.12.14~12.20)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W: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Spore Simulation Electronic Arts 3 Left4Dead FPS Valve 4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lectronic Arts 5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6 Fallout 3 Action RPG Bethesda 7 The Sims 2 Apartment Life Simulation Electronic Arts 8 Bejewled Twist Puzzle Popcap 9 WoW: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10 The Sims 2 Mansion & Garden Stuff Exp. MMORPG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4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통해유럽 11개국웹게임출시최초중동 MMO게임 'Arabic Rappelz', 오픈베타돌입유명 PS3용 FPS게임 'Haze' 개발사 Free Radical, 폐쇄위기유럽콘솔 HW 판매량 (12월넷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2월다섯째주 ) 15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 년하반기상장준비 2008년상장실패했던 Codemasters, 2009년하반기목표로재시도영국의주요게임업체 Codemasters는 2008년경기침체로좌절됐던주식시장상장을 2009년하반기재시도할계획 Codemasters는 'Tomb Raider' 시리즈의개발사 Eidos와함께영국최대의게임개발사이자퍼블리셔로알려져있음 Codemaster의 CEO인 Rod Cousens는 " 지금은재도약할시기이지만, 2008년에는세계경기침체로인해무산됐다 " 며, " 그러나 2009년주식시장의반등세에힘입어이르면 2009년후반기, 늦어도 2010년초에는상장을위한모든준비가갖춰질것 " 이라고자신 Codemasters의실적및향후전망 Codemasters는 'Operation Flashpoint' 시리즈의부활에힘입어 2008년상반기매출이전년대비약 40% 증가할전망 2008년상반기매출은총 1억 490만파운드 (2억 2,000만달러 ), 세금포함순이익이 7,900만파운드 (1억 1,700만달러 ) 에달하며, 매출의절반은미국에서발생 Codemasters는고용인력 680명중 70% 이상을개발업무에투입하고있으면서도, 경쟁사에비해낮은개발비용을유지유명시리즈 'Colin McRae' 의개발기술을바탕으로제작된 'Race Driver: GRID' 의경우, 개발비용이 670만파운드 (990만달러 ) 에불과했던것으로알려짐 Codemasters의사업부문에서는온라인게임의비중이확대되고에피소드콘텐츠형식의게임개발이늘어날것으로전망 Codemasters의 CEO Cousens는최근출시한 MMO 게임인 Dragon Empire 의실패에도불구하고 " 게임산업에서온라인게임의비중은점점높아질것 이라며, 온라인게임분야에기대감을나타냄한편 Cousens는 " 미래의게임은모두일종의에피소드콘텐츠가될것 " 이라며, 앞으로의게임이기존의패키지게임보다는 'Lost' 나 'Heroes' 와같은 TV 드라마를닮아가게될것이라고예상 www.codemasters.com 16
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 Phelps 소재게임, 2010년출시예정영국의게임퍼블리싱업체 505 Games는수영에서세계신기록을보유하고있는 Michael Phelps를소재로한콘솔게임과 iphone용게임을개발, 2010년초에출시할예정 Phelps는 2008년 12월초미국의 TV 프로그램인 60 Seconds와의인터뷰에서자신을소재로한게임에대해언급게임개발은미국 Los Angeles의 505 Games의스튜디오에서진행될예정 개발배경 505 Games가 Phelps를소재로게임을개발하게된것은그의유명세를활용, 게임의인지도를확보하고, 판매량을높이려는전략에기인 505 Games의사장 Adam Line은 챔피언의라이프스타일을경험하고, 경쟁을통해챔피언의꿈을키우는신개념의게임 이라고소개하며, 505 Games는디지털미디어를통해수영으로일약세계적인스타이자모든연령대의사람들에게역할모델이된 Michael Phelps의스포츠와경쟁에대한열정을전세계의팬들에게선사할수있기를기대한다 고밝힘게임매니아로알려진 Phelps는 자신의개성, 라이프스타일, 경쟁기질따위를소재로게임을개발한다니너무흥분된다 며 505 Games와의계약에대해반가움을표시 www.505games.co.uk 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 Slitherine, Koch와배급계약독일유통업체 Koch Media는 Slitherine이개발한 6개타이틀의유럽배급계약을체결했다고지난 12월 19일발표 배급되는게임은 PC와 DS, Wii, Xbox, PSP, PS3를포함한콘솔용게임이며, Slitherine의 'History', 'Military History', 'Horrible Histories' 타이틀시리즈는물론, BBC의동의를받아제작된타이틀도포함 17
게임공급국가들에는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 ( 프랑스어및이탈리어판포함 ), 스칸디나비아국가, 스페인, 베네룩스 3 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등이있음 기대효과 Koch는 Slitherine의인기게임들을독점적으로배급하고, Slitherine은안정적인유통채널을확보하여퍼블리싱사업자로의변신을꾀할계획 Koch Media의 Klemens Kundratitz CEO는 "Slitherine은라이선스평판이좋고, 브랜드가치가뛰어난파트너 " 라며, " 역사콘텐츠로구성되어더욱매력적이고흥미있는 Slitherine의 'History' 를비롯하여, 각종타이틀의배급을맡게되어기쁘다 " 고전함 Slitherine의 Marco Minoli 마케팅디렉터는 " 우리는이미 Koch와광범위한사업협력을해온바있다 " 며, " 현재 Slitherine은 Koch가전속배급을맡으면서개발사에서퍼블리셔로탈바꿈하는단계로, Koch와함께하는 2009년새해에대한기대가크다 " 고덧붙임 www.kochmedia.co.uk www.slitherine.co.uk 獨게임업체 Bigpoint, MTV 통해유럽 11 개국웹게임출시 Bigpoint, MTV 게임포털통해영국, 스페인등 11개국에웹게임서비스독일의웹게임 ( 브라우저기반온라인게임 ) 전문업체인 Bigpoint와미디어그룹 Viacom 소속의 MTV Networks International은기존의독일내협력관계를유럽 11개국으로확장하기로지난 11월합의 Bigpoint는독일 MTV의게임포털 (www.mtv.de/games) 이성공적으로출시되면서, 브라우저게임을유럽전역에제공하겠다고발표 DarkOrbit, Seafight, Mafia1930, Gladius2 와같은 Bigpoint의게임들이 MTV 포털을이용해발트해연안국가들뿐아니라영국, 스페인, 이탈리아, 포르투갈, 폴란드, 헝가리에서 2008년 11월부터서비스 MTV는다양한웹게임을제공함으로써포털내부의핵심적인게임커뮤니티를강화하고급격하게성장하고있는온라인게임시장에투자할계획 Bigpoint 와 MTV 의협력관계구축배경 양사의협력은게임분야역량을강화하려는 MTV 의전략과, 유럽전역에걸친 MTV 포털의영향력을활용하려는 Bigpoint 의이해관계가맞아떨어진결과 18
Bigpoint의사장 Heiko Hubertz는 MTV가세계적으로가장성공적인미디어브랜드라는점에서, 이번 MTV와의유럽전역에걸친서비스계약은매우중요하다 며, MTV는음악뿐만아니라다양한디지털포맷을결합하고있는가장혁신적인미디어회사 라고평가 MTV Networks International의디지털미디어부문부사장인 Gideon Bierer는 유저들에게최고의콘텐츠를제공하고각영역의중요한업체들과제휴를맺는것이디지털미디어분야에대한 MTV의전략 이라며, 포털사이트에더욱많은게임을제공함으로써, 모든게이머들을만족시키고자한다 며 Bigpoint와의계약배경을설명 us.bigpoint.com www.mtv.de/games 최초중동 MMO 게임 'Arabic Rappelz', 오픈베타돌입 Game Power 7, 최초의아랍배경 MMO게임올 2월출시예정아랍게임업체인 Game Power 7은최초의아랍배경 MMO게임 'Arabic Rappelz' 의 2차클로즈베타테스트 (CBT) 를지난 12월 30일마치고 2009년초오픈베타 (OBT) 를실시할계획 국내게임업체엔플레버가개발한 ' 라펠즈 (Rappelz)' 는중국, 프랑스, 타이완, 러시아등 10여개국가에서서비스하며인기를모은 MMO게임으로, 'Rappelz' 의아랍버전인이번신작은두바이에본사를둔 Game Power7에의해개발됨 ' 라펠즈 (Rappelz)' 는빛의자손 Deva, 어둠의일족 Asura, 그리고자연의수호자 Gaia의세종족이활약하는중세판타지배경의 MMO게임이며, 무료플레이가가능 'Arabic Rappelz' 의상용화는 2009년 2월초로예정 Arabic Rappelz 가갖는의의 'Arabic Rappelz' 는중동아프리카지역에서아랍문화권에맞춰현지화작업을거친최초의 MMO게임으로기록될전망 신흥시장으로서잠재력을보유한중동권을겨냥해언어뿐만아니라게임의내용도수정하는현지화사례가증가할것으로전망 www.gamepower7.com rappelz.gamepower7.com 19
유명 PS3 용 FPS 게임 'Haze' 개발사 Free Radical, 폐쇄위기 英 Free Radical, Haze 흥행실패와경기침체로법정관리돌입 2008년 5월출시된 PS3용 FPS게임 Haze 의개발사인 Free Radical Design이과도한부채로인해지난 12월 26일폐쇄위기에몰려, 법정관리에들어간것으로알려짐 현재총 185명의 Free Radical 스텝중 140명이해고됐고지금까지개발하고있던게임의핵심개발자 40여명만이남은것으로알려짐 Free Radical은인기 FPS게임 Time Splitter 시리즈를개발한업체로, 최근 Time Splitter 4, Star Wars: Battlefront 3 를개발해온것으로알려짐 Free Radical 위기의원인과배경대규모개발비를투입한 Haze 가흥행에실패한데다, 경기침체가겹쳐폐쇄위기를맞은것으로판단됨한편미국발금융위기를시작으로지금까지전세계적으로경기불황이이어지고있는가운데, EA를비롯한여러개발사들이패쇄위기에처해있는상황 EA는최근주력브랜드인 Need for Speed 시리즈를개발해온 Black Box Games 를포함해총 9개게임스튜디오를패쇄하고, 약 1,000여명의인원을정리해고한다고발표함이외에도 2008년 12월 6월에는 THQ가 5개의게임개발스튜디오를폐쇄하고, 대규모의인력감축을진행했으며, 11월말에는 Mortal Combat 시리즈로유명한개발사 Midway 가재정위기로 New York 증권거래소로부터상장폐지경고를받기도함북미게임업계관계자는 " 경기불황이지속되면서업체들의영업실적이줄어들었고, 이로인해자금력이부족한중소개발사는잇따라문을닫고있는상황 " 이라며 "EA와같은대형개발사는장기적인전략을세울수있지만중소개발사의타격은심각한수준 이라고밝힘또한그는 " 최근에나오는게임은많은개발비용이필요한반면, 흥행수준은높지않아부담이더욱크다 며 지금처럼불황이지속되면이같은상황은계속될것 " 이라고덧붙임 www.frd.co.uk www.ea.com www.thq.com www.midway.com 20
유럽콘솔 HW 판매량 (12 월넷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12.21~12.27)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596,698 43,325 83,931 723,954 2 Wii 398,875 31,049 62,102 492,026 3 Xbox360 204,997 21,473 33,297 259,767 4 PS3 139,205 11,787 26,868 177,860 5 PSP 127,012 9,999 25,762 162,773 6 PS2 80,125 7,705 25,503 113,333 [ 출처 ] VG Chartz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2 월다섯째주 )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12.9~12.15, 12.14~12.20, 12.29~1.3) 순위 독일프랑스영국 (12.14~12.20) (12.9~12.15) (12.29~1.3) 1 Mario Kart Wii (Wii) Wii Fit (Wii) Wii Play (Wii) 2 Call Of Duty: World At War (PS3) Mario Kart Wii (Wii) Mario Kart Wii (Wii) 3 Mario & Sonic At The Call Of Duty: World At Wii Play (Wii) Olympic Games (Wii) War (X360) 4 Wii Fit (Wii) Rayman: The Rabbits Mario & Sonic At The Cretin Show (Wii) Olympic Games (Wii) 5 Call Of Duty: World At Guitar Hero World Tour War (X360) (Wii) Gears Of War 2 (X360) 6 Grand Theft Auto 4 (PC) Mario Kart DS (DS) Brain Training (DS) 7 Professor Layton (DS) Call Of Duty: World At War (PS3) FIFA 09 (X360) 8 Call Of Duty: World At Guitar Hero World Tour Need For Speed: War (PC) (Wii) Undercover (X360) 9 Brain Training (DS) Super Smash Bros. (Wii) Wii Fit (Wii) 10 Resistance 2 (PS3) New Super Mario Bros. Call Of Duty: World At (DS) War (PS3)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ChartTrack 21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중국 7개온라인게임업체, 보안강화위해공동협력합의中온라인게임업체, 잇따라게임내광고업체와제휴中문화부, 웹게임관리강화논란 2D 게임이中온라인게임시장의 56% 차지 Analysys 中온라인게임이용자들의게임선택기준 iresearch 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스트리밍동영상서비스제공 PS3, 2009년에는손익분기점달성할것 isuppli PS3의 Home 서비스, 가상아이템매출높아 2008년 PlayStation Network 게임다운로드순위日콘솔 HW&SW 판매량 (12월둘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대만게임업체 Wayi International, 자금확보위해유상증자인도게임업체 Zapak, 자사게임활용한 MD 상품쇼핑몰개설 Sony, 다양한제휴전략통해인도시장공략 22
중국게임시장동향중국 7개온라인게임업체, 보안강화위해공동협력합의 Shanda 등 7대업체, 中보안업체 360과공동제휴 중국의 7개주요온라인게임업체는게임계정도용에사용되고있는트로이목마바이러스예방을위해공동으로대응키로하고, 지난 2008년 12월초중국보안업체인 360과제휴이제휴에는 Shanda, NetEase, Giant, The9, Perfect World, Ourgame, Holdfast 등 7개업체가참여하고있으며, 이들은자사온라인게임이용자들에게 360의보안프로그램을무료로배포할계획 360은각게임에맞는 ID 해킹방지솔루션개발을통해중국온라인게임에최적화된솔루션을공급할것이라밝힘 www.360.cn 中온라인게임업체, 잇따라게임내광고업체와제휴 CDC Games와 Giant, 게임내광고업체와제휴발표 CDC Games, 게임내광고업체 In-Game Media와지난 12월 23일제휴 열혈강호, 미르3, Special Force 등온라인게임을퍼블리싱하고있는 CDC Games는 In-Game Media와제휴통해 Special Force 게임내광고개시이번제휴를바탕으로향후게임내광고를 CDC Games의여타게임으로확장할계획中게임업체인 Giant Interactive는게임내광고업체 Jolly와제휴, 1월부터게임내광고를개시할예정 정도온라인 을비롯한 Giant Interactive의여타게임이이번제휴에포함될예정 Jolly는최근자체개발한온라인게임내광고관리시스템인 OGM-LIVE 3.0을이용, 게임내광고운영과관련된광고마케팅, 기술솔루션업무를진행할계획 중국게임내광고시장현황중국인터넷데이터센터인 DCCI의조사에따르면, 2007년중국온라인게임내광고시장규모는 8,000만위안에달하며, 2008년에는전년대비 212.5% 성장해 2억 5,000만위안에달할것으로전망됨 23
그러나중국내광고주들의인지도가높지않은데다, 기술의표준화도이루어지지않아, 전체온라인광고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1% 에불과한것으로나타남중국온라인게임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 게임내광고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 대기업들의중국게임내광고시장진출이잇따르고있음전세계 2위광고업체인영국의 WPP는지난 8월 27일중국게임내광고기업인상하이 InGameAD의지분 12.82% 를인수, 현재 55% 의지분을확보 Shanda가지난 2008년 1월 In-Game Media를 100% 출자해설립 프리스타일 을서비스하고있는 T2CN 산하광고업체인 티엔지에 에따르면, Nike 광고가노출되는농구코트에서경기를진행한게이머가지난 2007년 2월 23일하루에만 380만명에달했으며, 평균체류시간은 16분 30초에달한것으로나타남게임내에서가장많이판매된농구화아이템과동일한신발이매장에서도가장많이팔림 티엔지에 에따르면, 자사게임내광고매출은 2006년 752만위안, 2007년에는 1,526만위안 ( 약 20억원 ) 에달한것으로알려짐 sf.17game.com www.ztgame.com 中문화부, 웹게임관리강화논란 중국문화부, 무허가웹게임업체단속강화발표중국문화부는지난 12월 25일웹게임관리감독강화와불법업체단속을내용으로하는규제안을검토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게임서비스허가권에해당하는 < 인터넷문화경영허가증 > 발급요건은자본금이 1,000만위안 ( 약 18억 8,540만원 ) 이상으로규정되어있지만, 현재중소웹게임사이트들이허가증없이마케팅을하는사례가알려져, 이번단속강화정책을통해불법사례를줄일수있을것으로전망 관련업계반발및문화부의해명자본력있는대규모게임업체중심의정책이라는중소웹게임업체들의비난이쏟아지자, 중국문화부관계자는 웹게임시장의다양한문제에대해관심을갖고조사하고있을뿐이며, 온라인게임 ( 웹게임포함 ) 업체들이 < 인터넷문화경영허가증 > 을받기위해 1,000만위안이상의자본금을갖춰야한다는규정은예전부터있었다 며지난 12월 26일해명 24
이관계자는 1월에열리는문화부회의는웹게임규제정책과는관련이없다 고밝혔으나, 관련규정에부합하지않는웹게임업체를조사하고, 불법업체의명단을정기적으로공시할방침에는변함이없다 고강조그러나중국내게임업계에서는이러한규제로인해중국내웹게임시장의진입장벽이높아지면서, 시장활성화의걸림돌이될수있다는우려가제기되고있는상황 www.ccnt.gov.cn 2D 게임이中온라인게임시장의 56% 차지 Analysys 2008년 3분기중국온라인게임의 66% 는중국현지업체게임중국시장조사업체인 Analysys International이지난 2008년 9월중국온라인게임시장의상위 15개업체들이서비스하고있는 114개의 MMOG를분석한결과에따르면, 조사대상게임의 66% 가중국현지업체에의해개발된것으로나타남 중국업체가개발한온라인게임은 MMORPG의경우 72%, ACG(Advanced Casual Game) 의경우 52% 를차지전체조사대상게임의 56% 가 2D 그래픽을채택했으며, 3D 게임은 35% 를차지과금방식은무료게임기반의아이템판매방식이 69% 로가장높았음 Chart 중국온라인게임유형분석 (2008년 9월기준 ) [ 출처 ] Analysys, 2008.9 25
中온라인게임이용자들의게임선택기준 iresearch 게임화면과음향효과를게임선정시우선고려하는것으로조사중국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에따르면중국온라인게임이용자들이게임선택시가장우선적으로고려하는요소는게임화면과음향효과인것으로드러남 특히남성온라인게임이용자보다여성온라인게임이용자가게임화면과음향효과를더중요시하는것으로드러남온라인게임이용자연령대별로는 19~25세의이용자들이게임화면을더중요시했고, 이어 26~30세이용자, 18세이하이용자순으로게임화면을중요시하는것으로나타남게임밸런싱, 게임인기, 매크로방지수단등이게임화면과음향효과에이어게임선택시우선고려사항인것으로나타남 Chart 중국게이머의온라인게임선택기준 게임화면과음향효과 48.5% 게임밸런싱게임인기매크로방지수단고객서비스게임배경접근성 42.0% 41.6% 41.1% 38.6% 34.6% 28.6% 온 / 오프라인이벤트 22.1% 기타 10.5% [ 출처 ] iresearch, 2008 0% 10% 20% 30% 40% 50% 60% 26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12 월 13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3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6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7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8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9 천룡팔부 ( 天龍八部 ) Sohu - 10 서유기2( 大西游 Online II) NetEase - [ 출처 ] ICM Data 27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스트리밍동영상서비스제공 Nintendo, 광고업체 Dentsu와제휴통해온라인동영상서비스출시 Nintendo는지난 12월 26일일본최대광고업체인 Dentsu와제휴를맺고온라인동영상서비스 Wiinoma 를 2009년봄부터제공할계획 Wii 이용자들은 Wii와인터넷을연결해 Wiinoma 만의전용콘텐츠를유 / 무료로시청할수있으며, 일본에서는 2009년내에출시될예정이며, 해외진출계획도있으나구체적인시기는미확정 TV 방송프로그램을재전송하는수준에그치고있는대다수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달리, Wiinoma 에서는 Wii 이용자에특화된콘텐츠를제공할계획제공될콘텐츠는 가족지향 콘텐츠로서, 만화, 요리, 교육, 퀴즈프로그램이주를이룰것으로알려짐한편, Nintendo는일본콘텐츠기술업체인 Fujisoft와제휴를맺고 TV프로그램과영화를제공하는서비스 Everybody s Theatre Wii 를 1월 25일출시할예정 출시배경및파급효과 Nintendo는 4,600만에달하는광대한 Wii 고객기반을바탕으로동영상콘텐츠를다양한제작업체로부터수급할계획이며, Dentsu는이렇게확보된콘텐츠채널에광고주를확보해수익을창출할계획 Nintendo에따르면, 현재판매된 Wii의 80% 가 TV 가까이에설치되어있으며, 40% 정도가인터넷에연결된것으로추정돼, 서비스출시의최소요건은갖춘것으로판단됨일본최대상업방송사인 Fuji TV의한임원은 Nintendo의동영상콘텐츠시장진출을두고, 기존 TV방송사들에게심각한위협이될것 이라며대책마련이필요함을시사그러나 Netflix, Apple, MS, Sony 등수많은셋톱박스와콘솔게임기업체들이안방의홈엔터테인먼트광고시장을노리고있어경쟁이치열할전망 www.dentsu.com 28
PS3, 2009 년에는손익분기점달성할것 isuppli PlayStation 3 제작단가지속적으로절감되는것으로나타나 Table 시장조사업체인 isuppli 의조사에따르면, 2008 년하반기현재 PlayStation3 의제작 단가는 448.73 달러로 2006 년출시당시의 840.00 달러에비해 47% 감소 이는 PS3 용 CPU 생산방식이 90nm 공정에서 65nm 공정으로바뀌면서, 단가및사용 전력량이줄어들어파워서플라이등의단가를절감한것이주효 그러나현재 PS3 가격이 399 달러에불과해 Sony 는여전히대당 50 달러정도의 손실을입고있으나, PS3 용콘솔게임소프트웨어판매수익으로인해 2009 년에는 손익분기점을달성할것으로예상됨 제작시기별 PS3 하드웨어및주요부품스펙및제작단가비교 구분 초기모델 2007년모델 최근모델 제작시기 2006년후반 2007년중반 2008년후반 사용부품수 4,048개 4,048개 2,820개 CPU 공정 90nm 90nm 65nm CPU 단가 $89.00 $64.40 $46.46 GPU 단가 $129.00 $83.17 $58.01 파워서플라이단가 $30.75 $30.75 $21.50 완제품제작단가 $840.00 $690.23 $448.73 [ 출처 ] isuppli, 2008 PS3 의 Home 서비스, 가상아이템매출높아 Home 서비스에서매출실적이가장좋은아이템은의류 Sony PlayStation Network(SNE) 의수석책임자 Susan Panico에따르면, 지난 12월 11일오픈한 PlayStation3의 Home 서비스의가상아이템판매가호조를보이고있는것으로나타남 3D 가상공간커뮤니티인 Home 서비스는 PS3 이용자들이 3D 아바타를통해다른이용자와대화를하거나게임을즐길수있도록하며, 아바타를꾸밀수있도록관련아이템도함께판매하고있음 Susan에따르면 Home 서비스개시후 4일동안, 0.49~4.99 달러에이르는가상아이템의판매실적이 14.99 달러에이르는영화및동영상의첫일주일간의실적보다좋은것으로알려져, 소액의가상아이템들이고액의동영상콘텐츠에비해매출기여도가높은것으로나타남 29
가장판매실적이좋은아이템은의류로서, 이중에서산타클로스복장의판매실적이 특히높은것으로알려졌으며, Sony 는앞으로이를더욱강화하기위해외부업체와의 제휴를통해의류아이템을지속적으로보강할계획 Home 서비스관련이슈및전망최근여성유저에대한성희롱이문제가돼, 이를해결하기위해 Home 서비스내의음성채팅기능이잠정적으로제거된바있음 Sony는원칙적으로 불관용 (zero tolerance) 정책을유지할계획이나, 신고기능이나대화거부기능을추가하고, 분쟁해결팀을신설하는대신음성채팅기능을재개함으로써관련문제에대응할계획 Sony는현재 Home 서비스내독립공간을만들어제공하고있는북미음료업체 Red Bull 과같은후원사들을대폭유치해, 이용자들의충성도를높일계획 Red Bull은별도의섬개념의공간을제공하고있으며, 이용자들은해당섬내에서 Red Bull이오프라인으로후원하고있는비행경기를직접체험해볼수있도록제공하고있음 Sony는향후 PS3를셋톱박스로활용하고, PlayStation Network 서비스를통해 Sony의영화사업부인 Sony Pictures 등에서제작된콘텐츠를제공하는등장기적으로케이블서비스와경쟁관계가될가능성이높음 Sony는 Sex and the City 와기타 TV 프로그램들을보유하고있는 HBO을주시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2008 년 PlayStation Network 게임다운로드순위 2008 년간 PSN 통해가장많이다운로드된게임으로 Pain 선정 PlayStation Network 관련소식프로그램인 Pulse 에따르면 2008 년동안 PlayStation Network(PSN) 을통해가장많이다운로드된게임은 Pain 인것으로 나타남 2007 년 11 월북미시장에발매되었던 Pain 은 2008 년초 Metal Gear Solid 4 의번들로 제공된것이 1 위를차지한주요요인으로분석되고있음 2 위와 9 위에각각 Sony 의 High Velocity Bowling 와 High Stakes: Poker Edition 이올라 전통적으로판매되는게임순위와는다른양상을보여줌 3 위는첫 PSN 독점다운로드게임타이틀인 Super Stardust HD 가차지함 * 주 : Pulse 는 PlayStation 관련소식을 TV 쇼형식의동영상형태로제공하는비디오프로그램으로 Blu-ray 디스크와 PlayStation Network 로판매됨 30
Table 2008 년 PSN 게임다운로드순위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출시일 1 Pain Action SCEA 2007.11 2 High Velocity Bowling Sports SCEA 2007.12 3 Super Stardust HD Shooter SCEA 2007. 6 4 Pixel Junk Monsters Strategy SCEA 2008. 1 5 Flow Puzzle SCEA 2007. 2 6 Warhawk Action SCEA 2007. 8 7 Aquatopia Virtual Pet SCEA 2007.11 8 Tekken 5 Dark Resurrection Fighting Namco Bandai 2007. 3 9 High Stakes Poker Edition Strategy SCEA 2007. 9 10 Ratchet & Clank: Quest For Booty Action SCEA 2008. 8 [ 출처 ] Pulse 日콘솔 HW&SW 판매량 (12 월셋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8.12.15~12.21)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204,144 PSP - Sony 145,957 Wii - Nintendo 131,054 HW DS Lite - Nintendo 50,308 PlayStation 3 - Sony 39,136 Xbox360 - MS 12,914 PlayStation 2 - Sony 8,662 Dissidia: Final Fantasy Action Square Enix 489,126 Gundam Musou 2 Action Bandai Namko 176,448 Hoshi no Kirby: Ultra Super Deluxe Action Nintendo 149,643 Animal Crossing: City Folk Etc Nintendo 144,530 SW Tales of Hearts RPG Bandai Namko 123,622 Wagamama Fasion: Gals Mode Etc Nintendo 99,887 Gundam Musou 2 Action Bandai Namko 99,696 Pokemon Platinum RPG Pokemon 85,849 Fate / Unlimited Codes Fighting Capcom 82,873 Momotarou Dentetsu: 20-Shuunen Table Hudson 79,717 [ 출처 ] Media Create 31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대만게임업체 Wayi International, 자금확보위해유상증자 Wayi International, 유상증자통해 380만달러규모자금조달대만의온라인게임개발업체인 Wayi International Digital Entertainment( 華義國際 ) 는지난 12월 26일주식 1,000만주를미화 0.38 달러에신규발행하여자금을조달할계획이라고밝힘 이번유상증자를통해조달될자금규모는 380만달러규모로추정되며 (0.38달러*1,000만주 ), 이는 Wayi International의사업규모를확장하는데쓰일계획 0.38 달러의임시가는 12월 26일종가인 0.55 달러에미치지못하나, 최종가는이사회가결정할예정으로 0.36 달러보다낮게책정되지는않을예정증자되는주식의 75% 는기존주주에게, 15% 는직원에게판매될예정 www.wayi.net 인도게임업체 Zapak, 자사게임활용한 MD 상품쇼핑몰개설 Zapak, MD 전문업체 Pringoo.com과제휴통해 MD 쇼핑몰개시인도미디어대기업 Reliance ADAG 산하온라인게임포털 Zapak.com은머천다이징 (MD: Merchanding) 전문업체 Pringoo.com과제휴, T셔츠, 머그컵, 장난감등의게임관련디자인제품을판매하는인터넷쇼핑몰 shopping.zapak.com을지난 12월 9일출시 제품기획및생산은 Pringoo.com이, 인터넷채널은 Zapak.com이담당하며, 발생하는수익은일정기준에따라분배할예정 Zapak은인도의대규모이용자층을바탕으로이미영화관련 MD 사업을추진하고있는데다, 전체수익의 25% 가디자인제품사업에서발생하고있어이번 Pringoo.com과의제휴에도큰기대를걸고있음 Pringoo 입장에서도 Zapak의대규모이용자를공략할수있는기회여서상당한시너지효과가발생할전망 32
경쟁이치열해지고있는인도 MD 시장인도가격비교사이트인 Infibeam.com이지난 11월 MD 전문업체인 Picsquare.com을인수하면서, 동종시장에뛰어든데다, Zapak 역시큰투자비용없이다양한 MD 업체를동시선택할가능성이높아, Pringoo 입장에서는이에대한대책마련이필요할것으로보임 인도에서는 Pringoo 외에도 MD 사업이활발한데, MD 전문업체인 Myntra의경우, 소규모사업자의블로그위젯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 Inkfuit과같은업체들과의제휴를통해고객을유치하는한편, 거기에서발생하는수익을분배하고있음 www.pringoo.com shopping.zapak.com Sony, 다양한제휴전략통해인도시장공략 Sony, 현지개발스튜디오설립보다는제휴통해인도시장공략 SCE(Sony Computer Entertainment) 인도지사담당 Atindriya Bose은지난 1월 15일인도게임전문사이트인 Gameguru.in와의인터뷰를통해 Sony는당분간 인도현지개발스튜디오를설립하기보다는현지업체들과의다양한제휴를통해인도시장을공략할계획 이라고밝힘 구체적인제휴전략 Sony는인도내콘솔게임시장의형성과시장확대를위해인도게임업체들의개발비를지원하거나, 로열티방식의제휴를추진 실제로 Sony는인도의다국적엔터테인먼트업체인 Pyramid Saimira 산하게임업체인 Aurona Technologies가유명한인도신화의인물을활용한 PS2용게임 Hanuman 개발비를지원키로지난 2008년 4월제휴를맺은바있음 Sony는이외에도개발툴임대, 미들웨어엔진비용보조, 기술인력지원등게임개발과관련된인력과재정지원을계속하고있음 www.gameguru.in 33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멕시코이통사 Telcel, 모바일게임전용단말출시 2009 년남미모바일게임시장, 3G 보급률증가로낙관적 Nokia 칠레게임업체 Wanako Games, 캐나다 A2M 에서인수 34
멕시코이통사 Telcel, 모바일게임전용단말출시 Zeemote, Telcel과제휴통해멕시코진출모바일게임용무선콘트롤러제작업체인 Zeemote가지난 2008년초네덜란드에진출한데이어, 멕시코최대이동통신사업자인 Telcel과제휴, Sony Ericsson의 W760i 단말과함께해당컨트롤러를번들출시 Telcel은 Fishlab의 Heli Strike 3D 게임을기본내장한 2GB의메모리카드도함께제공해 충분한게임저장공간 을사용자들에게제공할계획 Sony Ericsson Mexico의 Jose Maria Bescos 마케팅담당자는 W760i와 Zeemote JS1 컨트롤러의조합으로 2.2인치액정화면을통한 3D 모바일게임의조작성과재미를한층높일수있을것 이라며 소비자들에게현지시장최고의모바일게임환경을제공할것 이라고기대 Telcel의 Luis Ramón 부사장은 Zeemote JS1 무선컨트롤러를멕시코시장에최초로출시함으로써지금까지경험해보지못한색다른방식의모바일게임환경을제공할수있을것 이라고소감을밝힘 Zeemote 서비스현황 Table Zeemote 콘트롤러는현재독일에 Nokia 단말 7 종과의번들로제공되고있으며, 스페인에서는이동통신업체인 Movistar 를통해 Sony Ericsson 의 K530 단말과, 네덜란드에서는 W760i 와번들로제공되고있음 JS1 용게임은현재액션, 어드벤처등 8 개장르의총 51 개게임이제공되고있으며, 개발사로는 Nokia(10 개 ), Gameloft(9 개 ), EA(7 개 ), Fish Labs(5 개 ), Digital Chocolate(4 개 ), Glu mobile(4 개 ), Bandai Namco(2 개 ), Pixel(2 개 ) 등 16 개모바일게임개발사가참여 Zeemote 지원단말현황 구분단말제조사단말기모델서비스국가 XpressMusic, N79, N96, N95, Nokia(7종 ) 독일 N95 8GB, N82, N81 지원 K530 스페인 (Movistar) 단말기 Sony Ericsson (3종) W760i 멕시코 (Telcel) W760i 네덜란드 예시 [ 출처 ] Zeemote, 2009.1 35
2009 년남미모바일게임시장, 3G 보급률증가로낙관적 Nokia 남미이동통신시장, 게임지원휴대폰에대한수요증가로성장전망 Nokia는남미시장에경기침체로인한여파가미칠것을인정하면서도, 장기적인낙관론을제시하는한편구체적인공략계획을밝힘 Nokia 남미의 Olivier Puech 부사장은게임을포함한동영상, 무선인터넷서비스를지원하는휴대단말에대한수요가남미휴대단말시장을견인, 향후 3년간약 29% 의성장률로지속성장할것으로전망실제로신규휴대단말이미국보다남미에먼저출시되는경우도적지않으며, 이로인해남미는휴대전화보급률이이미상당수준에달한시장과여전히통신소외지역으로분류되는시장이혼재해있는상황남미전체이동통신보급률이 70% 에불과한데다, 유선인프라보급률또한낮아향후휴대단말시장의성장가능성은매우밝음 Nokia의남미공략전략 Nokia에따르면남미의이동통신가입자수는 2007년 3억 6,300만명에서 2012년경 4억 6,800만명으로증가할전망 시장조사업체인 Nielson과 Gfk의조사에따르면, 남미최대단말벤더인 Nokia는 2008년 3/4분기 32.2% 의시장점유율을기록, 전년동기의 30.6% 에비해상승했으며, Motorola는 22.3% 의시장점유율을기록, 전년동기의 26.4% 에비해하락 Nokia는노년층으로대표되는단순이용자 (simplicity seekers), 엔터테인먼트와신기술을원하는주도형소비자 (technology leaders), PC 기능을겸비한휴대전화의편의성을추구하는기업형소비자 (solution seekers) 등소비자세그먼트를 13개정도로세분화해공략할계획브라질과함께남미최대시장이자, 전세계 10대시장에속하는멕시코에서는특히음악기능과디자인을중시하는소비자들의니즈에맞춰단말라인업을편성할계획이동통신가입자수가 1,600만명에지나지않아여타나라들에비해성장세가느린칠레에서는 3G에대한관심이증가할전망이어서, 빠른웹애플리케이션 / 동영상파일 / 기타관련기능등을원하는소비자부문에중점을둘방침이를위해 Nokia는저가형단말을비롯, 각종첨단기능 ( 카메라, 음악, 이메일 / 메시지, 게임, 디지털레코더, 지도, 동영상, FM 라디오, SNS 접속등 ) 을지원하는고사양단말에이르는폭넓은라이업을제공할계획 36
칠레게임업체 Wanako Games, 캐나다 A2M 에서인수 캐나다게임업체 A2M, 前 Activision Blizzard 소속개발사인수캐나다게임업체인 Artificial Mind and Movement(A2M) 이 Activision Blizzard로부터칠레 Santiago에위치한남미최대콘솔게임개발사인 Wanako Games를지난 2008년 11월인수한것으로알려짐 Wanako는지난 2007년 2월 Vivendi Universal의 Sierra Entertainment에인수됐다가 Activision과 Vivendi의합병이후정리대상에포함됨 2002년설립돼약 40여명의직원을둔 Wanako Games는 Arkadian Warriors, Assault Heroes 시리즈등의다운로드형게임을주로개발하고있으며, 두게임모두 Sierra Online이유통을맡아 Xbox Live Arcade(XBLA) 에출시된바있음현재 Wanako Games는 3D Ultra Mini Golf 2 와 XBLA/PSN(PlayStation Network) 용미공개타이틀을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인수배경및효과차세대콘솔게임기용슈팅게임 Wet 을개발하고있는 A2M은이번인수를통해자사의소프트웨어라인업을강화하는동시에 Wanako의 TONGAS 게임프레임워크 / 개발툴로 XBLA/PSN용다운로드형콘텐츠 (DLC: Downloadable Content) 개발시장에서입지를한층넓힐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음 Wanako 역시자사의디지털배급용콘솔게임을한층발전시킬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음 Wanako는칠레 Santiago 일대의대학및디자인학교와산학협력체제를구축해왔으며, 인수후에도이를지속할계획 www.a2m.com www.wanakogames.com 37
국내게임시장동향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 안철수연구소국내게임업체잇따라특허침해소송제기당해게임 IP 활용한라이선스사업활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12월둘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2월다섯째주 ) 38
2009 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과발전과제 2009년국내온라인게임시장전망 [ 선두게임업체간의경쟁심화 ]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의성공적인국내출시에이어해외진출을본격화하면서 NHN과넥슨을위협할가능성이높음 엔플루토, 한게임, NHN게임즈, 웹젠등의광대한게임사업군을보유한 NHN과, 지난해네오플을인수한데다북미에서좋은실적을거두고있는넥슨도만만치않은경쟁력을보일것으로전망 [ 채널링확대 ] 과포화상태에달한게임신작출시로인해, 기존마케팅방식의한계를절감한게임업체들이경쟁사플랫폼으로의게임출시가활발해지고있음채널링은적은비용으로유저들의 DB 확보가가능하고, 일정매출효과도가능해이같은경쟁사와의코피티션 (copetition = cooperation+competition) 은활발해질전망 [ 게임포털시장의지각변동 ] 2009년대작게임출시가잇따를것으로전망되면서, 기존의한게임, 피망, 넷마블, 넥슨닷컴중심의게임포털시장에다양한제품군을확보하고있는중소게임포털, 아이온 의인기를앞세운플레이엔씨, 게임시장에진출하는인터넷포털의위협으로인해지각변동이예상됨 [ Starcraft Ⅱ 출시 ] 한국 e스포츠의태동과성장을이끌었던 Starcraft 의속편 Starcraft Ⅱ 가발매되면서, 기존게임시장에큰반향을일으킬것으로전망그러나단순 3D 변환과업그레이드수준이라면, 판매실적이기대보다낮을수있음 [FPS의반격 ] 아이온 출시로주도권을빼앗긴 FPS 게임들의속편및신작이잇따라출시될예정이어서, 기존 MMORPG와의치열한경쟁이예상됨 발전과제 [ 업계와학계의긴밀한공조 ] 게임엔진등원천기술에대한해외의존도가높은데다, 학계에서배출된게임학과출신인력이업계에서환영받지못하는등업계와학계의괴리가여전해, 게임산업성장에걸림돌로작용 장기적인온라인게임종주국으로서위상을유지하기위해, 게임엔진을비롯한각종게임관련원천기술개발, 업계와의활발한교류를통한실무형인력양성, 게임이론및문화에대한심도깊고활발한토론을통한게임산업의체계화가요구됨 [ 요금제다변화 ] 정액제와부분유료화로양분화된기존온라인게임시장의경직된요금제가게임이용자들의다양한니즈를충족시키지못할뿐아니라, 게임개발사및서비스업체들의수익을악화시킴 39
132개에달하는요금제가있는이동통신서비스나 4~5개의요금제를제공하는케이블TV 서비스등의사례를참조, 정액제와부분유료화의결합등다양한요금제출시가요구됨 [QA 강화정책 ] 게이머를활용한버그테스트 수준에그치고있는 QA로인해, 출시게임의품질이낮아지면서, 게이머들의외면을받고있음단순한버그뿐만아니라, 게임에대한게이머의반응을피드백받을수있는채널로서 QA를체계화시켜야하며, 게임 QA, 마케팅 QA, 기획 QA 등으로전문화할필요가있을 2008 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 안철수연구소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분석국내보안전문업체인안철수연구소에서지난 12월발표한 2008년온라인게임보안동향및이슈분석자료에따르면, 2008년에는전용해킹툴의급증, 메모리해킹의증가, 오토플레이제작업체수증가, 해킹툴도우미의등장등갈수록온라인게임해킹툴이지능화되고있음 온라인게임해킹툴이대폭감소했던 2007년에비해, 2008년에는 506건으로전년대비 2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음 세부동향 [ 전용해킹툴급증 ] 범용해킹둘보다특정게임을대상으로고도의기술력이접목된전용해킹툴이급속도로증가 [ 메모리해킹증가 ] 메모리코드나데이터를조작함으로써, 게임을무력화시키는메모리해킹이증가했으며, 특히게임내함수를직접호출하거나, 메모리상의특정데이터를조작하는등변종해킹툴이다수등장했으며, 지역적으로중국, 미국을중심으로확산 메모리해킹툴은대부분인터넷에서무료로구할수있어, 해킹초보자들이많이사용하고있으며, 일반게이머에게도확산될가능성이높음 [ 오토플레이제작업체증가 ] 사용자가입력하는키보드나마우스의움직임을대신해자동으로게임을할수있도록지원하는프로그램인오토플레이 (Auto-Play) 는아이템전문거래와맞물려전문제작업체가증가하는추세주로웹사이트를통해소프트웨어및 USB로된제품을판매하고있으며, 거래가격도 40
상승하고있는추세이며, 이에따라정부에서도게임법개정을검토중에있으며, 게임관련협회및기업에서도오토플레이근절을위한적극대응에나서고있음 [ 해킹툴도우미등장 ] 직접적으로해킹행위를하지않지만, 해킹툴과함께사용하여해킹툴의동작을도와주는역할을하는프로그램인해킹툴도우미가 20여건발견된것도주목할만한점 대응방안안철수연구소게임보안관계자는 나날이지능화되고있는온라인게임해킹툴을막기위해서는게임회사들도온라인게임전용최신보안프로그램의탑재및지속적인보안위협모니터링강화등과같은상시대책을통해보다안전한게임환경구현이필요하며, 특히게임이용자들도오토플레이등해킹툴사용을금지해공정하고안전한게임환경을만들어나가야한다 고밝힘 Chart 국내온라인게임해킹툴현황 주 : 2008 년 12 월 22 일기준자료이며, 해킹툴통계에는계정탈취용트로이목마는제외됨 [ 출처 ] 안철수연구소, 2008, 스트라베이스재구성 41
국내게임업체잇따라특허침해소송제기당해 해외게임업체, 잇따라국내게임업체에특허소송제기일본게임업체 Konami가지난 12월 23일국내게임업체인펜타비전을상대로특허소송을제기한데이어, 미국 3D 가상커뮤니티개발업체인 Worlds.com이지난 12월 24일엔씨소프트를상대로특허침해소송을제기하면서국내주요게임업체들이해외업체들과특허분쟁에휘말리고있음 소송내용 Konami는 PC용과 PSP용으로발매된펜타비전의리듬액션게임 DJ맥스 시리즈가자사리듬게임특허권을침해했다고주장하며, 해당게임의제조및판매를중단하고손해배상금을지급할것을요구하는소송을지난 12월 23일서울중앙지방법원에제기 Konami는지난 2001년한국과일본에 음악연출게임기, 음악연출게임용연출조작지시시스템및게임용프로그램이기록된컴퓨터판독가능한기억매체 라는명칭의해당특허를출원및등록한바있음 Konami는지난 2007년 7월국내게임업체인어뮤즈월드의게임기 이지투디제이 (EZ2DJ) 가자사게임기 비트매니아 를표절했다며, 지적재산권침해소송을제기해 117억원의손해배상금을받고, 이지투디제이 사업권을박탈한바있음뿐만아니라, 펌프 시리즈를배급하던안다미로와의소송에서승리해로열티를받아낸바있으며, 네오플이개발했던 신야구 에대한소송은기각된바있음미국의 Worlds.com은엔씨소프트 Texas 사무소를상대로 리니지2, 시티오브히어로, 길드워 등이자사지적재산권을침해했다고주장하며, 로열티지급을요구하는소송을, 지난 12월 24일美 Texas 동부지방법원에제기 Worlds.com가엔씨소프트로부터침해당한것으로주장하고있는특허는 1996년 11월출원한 사용자수에유연하게대처하는가상세계의서버-클라이언트시스템 이라는명칭의특허로, 인터넷상의 3D 가상서비스에서이용자들의위치가서버와클라이언트로전송돼이용자들에게보여지는시스템이며, 이는 WoW 를포함한거의대부분의온라인게임에적용됨 Worlds.com은수년전부터 MMO게임서비스업체들에게특허소송을제기하겠다는입장을표명해왔으나, 지난 12월 11일자사라이선스대행사 General Patent가지적재산권법률업체인 LDLKM과계약을맺으면서처음으로실행에옮긴것임소송이진행될美 Texas 동부지방법원은특허재판을전문으로하며, 원고에게 42
우호적인것으로알려져있으며, 엔씨소프트가미국업체가아닌점을감안하면소송자체와관계없이불리한여건인것으로보임엔씨소프트관계자는 미국지사를통해소송여부를확인하고있지만, 아직통보받은것이없다 며, 소장을받은이후구체적인대응을할것 이라고밝힘 소송제기배경국내에서는 Konami의특허소송배경으로펜타비전의 DJ맥스포터블 이장수게임으로자리잡고최근일본시장에까지진출하면서이를견지하기위한움직임으로해석하는시각과, 실제유사성이있다고평가하는시각이공존하는상황 Worlds.com가보다큰규모의 Blizzard, EA가아닌, 엔씨소프트를목표로삼은데에는다음과같은배경이제기되고있음 초기 R&D 자료를보관하지않는국내온라인게임업계의허술한특허관리미국계게임업체소송시발생하는미국내여론의반발을무마하기위해한국업체선택상대적으로규모가크지않아, 변호인단구성비용이상대적으로낮음동시에엔씨소프트가매출을어느정도내고있어, 일정규모이상의로열티수익을기대할수있음 대응방안특허청관계자는 게임업체에서지재권의중요성을인식하면서, 향후출원건수뿐만아니라분쟁도증가할전망 이라면서, 게임업계의특허전쟁에대비하기위해다음과같은요소를염두에둬야한다고강조 개발단계에서부터특허권을위한노력특허전담인력및부서확보국내뿐아니라적극적인해외특허출원장기적인측면에서특허권확보 43
게임 IP 활용한라이선스사업활발 게임 IP 활용현황국내게임업체들이자사인기게임의 IP(Intellectual Property) 를활용한캐릭터, 애니메이션, 영화등의부가콘텐츠를통해게임자체수익보다더많은부가수익을올리고있음넥슨은라이선스로열티매출로지난 2006년과 2007년각각 40억원대매출을올렸으며, 2004년에는 22억원, 2005년 28억원으로이부문매출액이지속적으로증가 주요로열티수입원은 메이플스토리 로, 지난해 TV애니메이션으로제작, 지난해일본에서방영한데이어국내에도방영했으며, 일본에서는 ' 개구리중사케로로 ' 등의인기애니메이션보다높은시청률을기록하는등화제를모은바있음이외에도캐릭터를인형, 열쇠고리등각종팬시상품으로개발하는등활발한라이선스사업을통해꾸준히수익을증대시키고있음예당온라인은인기무협작가인야설록이시나리오를작성한 MMORPG게임 패온라인 을활용, 이게임의후속스토리를담은드라마시나리오를집필, 조만간방영될예정 CJ인터넷은지난해 6월온라인게임 ' 쿵야 ' 를뮤지컬로제작키로하고, 기획과시나리오작업에돌입, 올연말첫선을보일계획 시사점국내온라인게임업계는게임 IP 개발및활용이해외에비해활발하지못한편이나, 향후탄탄한 IP를확보하고, 다양한활용전략에능숙한일본이나미국업체들과의경쟁에서우위를점하기위해서는이에대한철저한대비가요구됨 일본게임업체인 Nintendo의 Mario 시리즈의 IP는게임뿐만아니라, 애니메이션, 캐릭터등으로활용된강력한원천 IP 사례이며, 국내업체들도게임기획단계에서부터이러한 IP 활용전략을염두에둘필요가있음 [ 출처 ] 이투데이, 2008.12.23 44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1 월 6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아이온 RPG 19.87% 1,329,770 4,032 169 19,793 2 서든어택 FPS 10.44% 698,854 2,020 61 20,759 3 WoW RPG 5.90% 394,999 1,324 122 17,903 4 스타크래프트 RTS 5.79% 387,541 1,116 56 20,843 5 워크래프트 3 RTS 5.14% 344,032 1,093 75 18,890 6 리니지 2 RPG 4.67% 312,438 1,176 152 15,950 7 스페셜포스 FPS 3.98% 266,503 890 74 17,976 8 리니지 RPG 3.95% 264,195 884 89 17,934 9 던전앤파이터 RPG 3.46% 231,685 777 67 17,903 10 피파온라인 2 스포츠 3.12% 208,675 647 45 19,362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12 월둘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8.12.5~12.11)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하쿠나마타타 PS3 New 200 개 2 레프트 4 데드 PC New 120 개 3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3 2( 1) 100 개 4 풋볼매니져 2009 PC New 100 개 5 콜오브듀티 : 월드앳워 XB360 New 50 개 6 그랜스세프트오토 IV (GTA 4) PC New 50 개 7 콜오브듀티 : 월드앳워 PC New 40 개 8 리틀빅플래닛 PS3 6(-) 25 개 9 빅히트 : 철권 Dark Resurrection PSP 4( 3) 22 개 10 별의커비 : 울트라슈퍼디럭스 NDS 재진입 22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2 월다섯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8.12.29~1.4) ( 단위 : 대 ) 순 12/15 12/22 12/29 전주 07년 08년 08년 MoM YoY 사이트위 ~12/21 ~12/28 ~1/4 대비 12월 11월 12월 % % 1 Hangame 76.5 83.3 85.2 +2.3% 458.7 360.4 368.2 +2.2% -19.7% 2 Netmarble 52.6 56.3 65.6 +16.6 % 253.1 222.3 243.8 +9.7% -3.6% 3 Nexon 49.0 52.0 54.4 +4.6% 273.3 116.6 188.1 +61.2 % -31.2% 4 Pmang 51.1 51.8 53.2 +2.7% 240.6 219.4 206.9-5.7% -14.0% 5 Plaync 31.4 34.2 33.7-1.7% 28.6 137.1 143.8 +4.8% +401.9% [ 출처 ] KoreanClick 45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1월 9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