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o Migrans Vol.17 (Nov. 2017): 특집 식민주의와이주 - 압델마렉사이아드 (Abdelmalek Sayad) 의경우 - * 김용우 I. 입민사 와민족 - 국가 출민 ( 出民, emigration) 과 입민 ( 入民, immigr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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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o Migrans Vol.17 (Nov. 2017): 62-85 특집 - 압델마렉사이아드 (Abdelmalek Sayad) 의경우 - * 김용우 I. 입민사 와민족 - 국가 출민 ( 出民, emigration) 과 입민 ( 入民, immigration) 은이주 ( 移住 / 移民, migration) 라는동전의양면임에도불구하고늘 입민 이관심의대상이된이유는무엇일까? 여러가지가능성을떠올릴수있겠지만, 민족- 국가의시선과입장이여기서결정적인역할을한다는점은부정하기는어렵다. 이주가, 해결해야할하나의 문제 로부각되기시작한것도민족-국가가유럽각지에서보편적인국가공동체유형으로자리잡았을때라는사실은잘알려져있다. 민족-국가의가장중요한임무가운데하나는모든면에서민족구성원과그렇지않은사람들을구분하고관리하며통제하는일이다. 민족구성원 (national) 들의공동체인민족- 국가내에존재하는비민족구성원 (non-national) 은항상민족-국가의통일성과동질성을위협할수있는이질적인요소로여겨졌고, 이러한비민족구성원이유입되는과정이바로 입민 이기때문이다. 입민 을생각하는것은민족-국가를생각하는것이며 입민 을생각하고있는민족-국가는스스로에대해생각하고있는것 이나마찬가지라는지적은 * 이논문은한국교원대학교 2015 학년도신임교수학술연구비지원을받아수행하였음. 62

민족 - 국가와 입민 사이의불가분의관계를잘포착하고있다. 1) 따라서이주에대한초기의연구들이민족-국가의정책과긴밀히관련되어있었던것은우연이아니다. 프랑스의경우이주연구는먼저 19세기에서 20세기의전환기에는법률가들이, 두세계대전사이의기간에는인구학자와경제학자들이, 그리고 1960년대와 70년대에는정치학자들이독점했다. 2) 이들은독립적인연구자라기보다는 전문가 로서이주민의법적, 정치적지위, 경제적득실, 인구구성의비율과그영향과같은문제에주목하면서국가권력과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했다. 이들의관점은이주민이민족공동체라는 자연스러운 실체내로파고든 부자연스러운 존재라는민족-국가의관점을공유하고있었다. 이러한관점은, 예컨대, 비민족구성원들이온전한민족구성원으로인정되는법적, 정치적절차가 자연화 (naturalisation, 歸化 ) 라는생물학적용어로표현되는데서극명하게드러난다. 근본적인의미에서귀화 ( 자연화 ) 는단순한국적변경을넘어 본질의전환 (transsubstantiation), 심지어는 한혈통에서다른혈통 으로의변화까지를함축한다. 3) 민족-국가는비민족구성원들을녹여새롭게민족구성원으로주조하는용광로인셈이다. 프랑스에서이주사연구가본격적으로시작된것은 1980 년대였다. 여기에는앞서언급한이주 전문가 들의독점외에도다양한요인들이 작용했다. 프랑스역사학의역사라는맥락에서본다면아날학파의 1) Abdelmalek Sayad, Immigration et «pensée d État», La double absence. Des illusions de l émigré au souffrances de l immigré (Paris: Seuil, 1999), p. 487. 이글의출처는 Sayad, L immigration et la «pensée d État». Réflexions sur la double peine, Délit d immigration. La construction sociale de la déviance et de la criminalité parmi les immigrés en Europe, textes réunis par S. Palidda, rapport COST A2, Migrations. Communauté européenne, Bruxelles, 1996, pp. 11-19. 2) Gérard Noiriel, Le Creuet français. Histoire de l immigration (Paris: Seuil, 1988). 3) Abdelmalek Sayad, La «naturalisation», La double absence. Des illusions de l émigré au souffrances de l immigré (Paris: Seuil, 1999), p. 394. 원래이글의출처는 Sayad, Les immigrès algériens et la nationalité française, S. Laacher(sous la dir. de), Questions de nationalité. Histoire et enjeux d un code (Paris: L Harmattan, 1987), pp. 127-197. http://www.homomigrans.com 63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영향력역시이주사가들어설자리를내주지않았다. 프랑스의이주사가누아리엘 (Gérard Noiriel) 은브로델 (Fernand Braudel) 의 장기지속 의역사인식론속에서이주와같은단기적사건들의개입은부차적인현상에불과했으며 프랑스의정체성 을추적하는민족주의적경향의역사연구역시이주를뒷전으로몰아넣었다고주장한다. 4) 누아리엘은 1980년대까지이주를기억할 장소 ( 터 ) 는존재하지않았다 (non-lieu de mémoire) 고단언한다. 5) 1980년대를기점으로프랑스의역사가들이이주에주목하기시작한데에는민족전선 (le Front national) 과같은극우파들의부상과이주민을향한인종주의적공격이중요한역할을했다. 6) 민족전선은이주를핵심적정치선전수단으로삼았을뿐만아니라민족정체성이라는낡은민족주의자들의담론에새로운활력을불어넣었다. 민족전선은다른문화, 다른역사를가지고있어프랑스에동화될수없는이주민과 토박이프랑스인 (les Français de souche) 을날카롭게구분하고이주를사회문제로새롭게부각시키는데성공했다. 이렇게시작된사회적분열은날이갈수록강도를더해가고있다. 이제까지무관심했던역사가들이이주라는현상에관심을돌린중요한배경이다. 현재프랑스이주사연구는프랑스에들어온이주민들의긍정적인기여를밝힘으로써이주에대한기존의시선을바꾸는데상당한진전을이루고있다. 동시에 2007년문을연국립이주사박물관 (Cité nationale de l histoire de l immigration/musée national de l histoire de l immigration) 은이주사연구의성과와프랑스시민사이의소통을확대하는핵심적인문화적매체로자리잡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주에대한민족-국가적시선은여전히공고해보인다. 이는누아리엘과같은주도적인이주사학자의연구에서나박물관같은문화기관의이름과 4) Fernand Braudel, L Identité de la France (Paris: Arthaud-Flammarion, 1986). 5) Noiriel, Le Creuet français, pp. 50-67. 6) Gérard Noiriel, Histoire de l immigration en France. État des lieux, perspectives d avenir, Hommes & Migrations, 1255(2005), p. 42. 64

상설전시에그대로반영되어있다. 7) 프랑스의국립이주사박물관은이주의역사를다룬유럽최초의국립박물관이라는위상에도불구하고상설전시의초점은 19세기민족-국가의시대이후프랑스로건너온 입민 에만맞추어져있다. 그러나 19세기이후에국한해보더라도프랑스는 입민 뿐만아니라 출민 의나라였다. 식민지알제리에정착한프랑스인들이그대표적인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입민 에만초점을맞춘전시는프랑스국립이주사박물관은프랑스가오로지 입민 의나라라는인상을고착시킬수있는것이다. 8) 그러나 출민 과 입민 이같은동전의양면이라면이와같은이주사는절반의이주사에지나지않는다. 동시에이들의눈에프랑스로들어오는이주민들은, 식민지출신이든다른유럽국가출신이든무관하게모두동질적인 입민 으로포착된다. 다양한배경에도불구하고프랑스로들어온이주민은누구든 같은경험, 같은고통, 같은희망을공유하고있었다 는누아리엘의주장은 입민 위주의이주사의기본시각을요약적으로드러내고있다. 9) 알제리출신의사회학자압델말렉사이아드 (Abdelmalek Sayad, 1933-1998) 의이주연구가주목되는것은이때문이다. 그는이주연구가 출민 과 입민 을동시에고려해야한다는점을누구보다도지속적으로, 그리고일관되게주장했다. 그가볼때 출민의사회학 없는 입민의사회학 7) Gérard Noiriel, Immigration, antisémitisme et racisme en France. Discours publics, humiliations privées (Paris: Fayard, 2007). 누아리엘의대표적인이주사연구들은엄밀한의미에서본다면모두 입민사 이다. 8) 김용우, 그들의역사는우리의역사 : 프랑스국립이주사박물관과식민주의, 서양사론, 제 124 호 (2015), 98-125 쪽. 이점에서엄밀히말하면프랑스국립이주사박물관은프랑스 국립입민사박물관 으로번역해야할것이다. 같은맥락에서프랑스국립이주사박물관을비판적으로접근한연구는다음을참조. Carol Ann Dixon, Decolonising the Museum: La Cité Nationale de l Histoire de l Immigration, Race & Class, vol. 53-4(2012), pp. 78-86. Dominic Thomas, Africa and France: Postcolonial Cultures, Migration, and Racism (Bloomington and Indianapolis, 2013), p. 42-58. Sophia Labadi, The National Museum of Immigration History (Paris, France), Neo-Colonial Representations, Silencing, and Re-Appropriation, Journal of Social Archaeology, vol. 13-3(2013), pp. 310-330. Maryse Fauvel, Exposer l «autre»: essai sur la Cité nationale de l histoire de l immigration et le Musée du quai Branly (Paris: L Harmattan, 2014). 9) Noiriel, Immigration, antisémitisme et racisme en France, p. 693. http://www.homomigrans.com 65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은그자체로불가능하다. 10) 입민 과 출민 은 단일한실재의분리될수없는두측면으로한측면은다른한측면에대한고려없이설명될수없기 때문이다. 11) 그에게이주는 총체적인사회적사실 (fait social total) 이며이주연구의대상은 출민 에서시작해 입민 으로연결되는이주전체의완전한궤적이어야한다. 12) 이점에서그에게이주연구는지리학, 인구학, 경제학, 법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정치학, 언어학, 그리고역사학등이함께만나는 사회과학의교차로 와같다. 실제사이아드의연구에는이런다양한학문분야의방법론들이적용되고있다. 또한 이중적부재 (double absence), 말하자면떠난나라에도, 도착한나라에도온전히속하지못하는이주민의현실적, 존재론적모순, 그리고그로부터유래하는이주민들의열망과고통과좌절에주목할수있었던것역시 입민 과 출민 을하나의궤적으로묶는그의시각때문이다. 아마도여기에는사이아드자신이알제리인이지만알제대학에서교수로재직했던저명한사회학자피에르부르디외 (Pierre Bourdieu) 를만난것이인연이되어프랑스로이주해사회학자로활동했던자신의삶자체에대한성찰이한몫을했을것이다. 13) 이글은사이아드의폭넓은이주연구전반의면모를드러내는데있지않다. 이러한작업은지면의제약뿐만아니라현재로서는필자의역량을넘어서는일이다. 그보다이글은사이아드의작업이역사학과긴밀히연결되어있다는점에착안한다. 이주현상을이해하는데있어 출민 과 입민 이불가분의관계에있다면오로지 입민 만을분석하는이주 10) Sayad, Introduction, La double absence, p. 15. 11) Ibid. 12) Abdelmalek Sayad, L immigration ou les paradoxes de l altérité. 1. L ullusion du provisoire (Paris: Éditions Raisons d agir, 2006/1991), p. 17. 총체적사회적사실 이라는개념은사이아드가마르셀모스 (Marcel Mauss) 에게서빌려온것이다. Emmanuelle Saada, Abdelmalek Sayad and the Double Absence. Toward a Total Sociology of Immigration, French Politics, Culture & Society, vol. 18-1(2000), p. 44. 13) 사이아드는 1996 년한인터뷰에서이주현상의 총체성 을복원해야한다는관점에는 나의개인적인이력이아마도영향을주었을것 이라언급하고있다. Abdelmalek Sayad, Histoire et recherche identitaire (Paris: Bouchène, 2002), p. 88. 66

연구는이주현상의 과거자체를 부정하는것이나다름없다. 14) 그러므로사이아드에게이주현상의 총체성 을복원하는작업은그것의삭제된과거를탐구하는일, 사이아드의표현을빌리면 출민과입민이라는이중적현상의사회사 를연구하는일이다. 15) 요컨대이글은프랑스의알제리식민지배와이주의상호작용, 그리고알제리인들의이주물결의여러단계에대한사이아드의역사적작업을검토함으로써어떻게그가역사적접근을활용해이주연구의전망을넓혔는지를평가하는데그목적이있다. II. 전형적이주 : 프랑스의식민지배와이주 한국가의 출민 은동시에다른국가의 입민 이다. 한지역이나나라를떠나다른곳으로이주하는사람들은무심코그리고빈손으로그렇게하지않는다는사실은상식에가깝다. 그러므로모든 입민 은먼저 출민 이기에이주연구는왜떠나는지에관심을가져야마땅하다. 또한그들은 자신의역사와전통, 살고느끼고행동하고생각하는방식, 언어와종교, 그리고이전사회의사회, 정치, 의식의구조들과 함께이주한다. 16) 그러므로 원래살던곳을떠나는사람들이생기게된조건들을무시하는모든연구는이주현상에대한불완전하고자민족중심주의적 (ethnocentrique) 관점에서벗어날수없다. 한편으로그와같은연구는마치이주민이프랑스에도착하는순간존재하게된것인양원래살던곳을떠나온사람이아니라본국에도착한사람만을고려대상에넣을뿐이다. 다른한편으로이러한연구들의명시적이자묵시적인문제의식은늘이주해온사람들이, 맞이하는사회에어떻게 14) Sayad, Histoire et recherche identitaire, p. 88. 15) Sayad, Introduction, La double absence, p. 15. 16) Sayad, Introduction, La double absence, p. 19. http://www.homomigrans.com 67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적응하는가에한정되어있다. 17) 알제리인들이프랑스로이주하게된까닭은무엇일까? 일반적으로국제적이주의흐름이가난한나라에서부유한나라로향해있다는사실을감안할때알제리인들의프랑스로의이주역시알제리의가난, 즉저발전때문이라는점을사이아드역시인정한다. 그러나사이아드는한걸음더나아가저발전의배후에식민화가있다는사실에주목한다. 사이아드에게프랑스의알제리지배는알제리를떠나는 출민 의예비군을창출하는과정과다르지않다. 그에게식민지배는이주의객관적조건이었다. 이점에서사이아드는알제리인들의이주는 예외적이며, 그렇기때문에 다른모든이주와이주일반에대한진실을담고있다. 그의표현을빌리면알제리인들의이주는곧 전형적이주 (immigration exemplaire) 이다. 그것이전형적인이유는 과거, 현재, 미래의모든다른이주들이따라야할모범이라는의미에서가아니다. 오히려반대로그말은우리가전례없는이주에대해말하고있다는의미로이해되어야한다. 알제리인들의이주는그역사전체의전반적인기간에서, 그리고그세부적인특징들에있어서모두예외적이다... 알제리인들의이주가예외적이기때문에그것은다른모든이주와이주전반에대한진실을담고있다. 알제리인들의이주는... 다른이주현상들속에서흩어져있는속성들을가능한한선명하게보여주고있는듯하다. 18) 물론사이아드에게알제리인들의이주가갖는전형성은식민지배와의 관련성에만국한되지않는다. 예컨대이른바 노동이주 (immigration de travail) 와 정착이주 (immigration de peuplement) 역시상호 긴밀히연결되어있다는사실을보여준다는점에서도알제리인들의 17)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La double absence, p. 62. 이글의출처는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algérienne en France, Actes de la recherche en sciences sociales (1977), pp. 59-79. 18) Sayad, Une immigration exemplaire, La double absence, p. 121. 이글의출처는 Sayad, L immigration algérienne, une immigration exemplaire, J. Costa-Lascoux, E. Temime dir., Les Algériens en France, genèse et devenir d une migration (Paris: Publisud, 1985), pp. 19-49. 68

이주는전형적이다. 알제리이주민의역사는 장기혹은단기간지속된 노동이주 로시작되지않은소위정착이주는결코존재하지않으며... 역으로조만간 정착이주 로귀결되지않는이른바 노동이주 같은것은... 존재하지않는다 는사실을입증해주기때문이다. 19) 그럼에도불구하고노동이주는늘노동이주로남아있어야하고정착이주는처음부터정착이주로시작해야한다는주장, 두형식의이주는각각독자적일뿐만아니라 근본적으로대립되는이주의두양상 이라는인식, 그리고무엇보다도알제리인들의이주는오로지노동이주일뿐이며그이상도이하도아니라는논리는무엇을함축하는가? 20) 사이아드가볼때그것은 동화가능한이주 와 동화될수없는이주 를처음부터구분하는것과다르지않다. 21) 정착이주 를말하는것은가족생활이나사회생활에서 우리 처럼행동하는사람들의이주에붙여진이름이다... 한마디로이들은좋은이주민이다. 반면노동이주는가족생활이나사회생활에서 우리 와완전히다른방식으로행동하는사람들에게 부여된명칭이다. 22) 말하자면이들의정착은애초부터동화가불가능한나쁜이주이다. 알제리인들의이주가전형적인이유는두유형의이주가상호불가분의관계를맺고있다는사실을보여주면서도오로지노동이주로간주된다는점, 그럼으로써 노동 과 정착 을구분함으로써감추어지는모든다른의미들의모든다른측면과차원들을 드러낸다는점에있다. 23) 그러나알제리인들의이주의전형성은무엇보다도프랑스의식민지배와이주사이의관계속에서드러난다. 사이아드는 1830년시작된프랑스의알제리식민화를두단계로구분한다. 첫번째단계는식민자들이땅을점령하고강탈하는단계이다. 두번째단계에서는새로운사회관계체제와새로운생산양식이 폭력적으로난입했다. 프랑스의압도적인힘의우위에서실행된식민화는알제리사회의 완전한전복 을초래했고알제리의옛질서는 파편화되고약화된채, 시대착오적형태로남아 19) Sayad, Une immigration exemplaire, pp. 128-129. 20) Ibid., p. 127. 21) Ibid., pp. 134-135. 22) Ibid., p. 136. 강조는원문. 23) Ibid., p. 138. http://www.homomigrans.com 69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있을뿐이다. 사이아드의표현을빌리면프랑스의알제리식민화는실험실에서벌어진실험이자 사회적외과수술 로그결과는 파국 이었다. 24) 총체적이고체계적이며철두철미 했고 토지와재산의식민화일뿐만아니라 인간전체, 그 육체와정신 의식민화였으며동시에 상대적으로일찍벌어진식민화였다 는점에서알제리의식민화자체가 전형적이다. 사이아드가볼때알제리인들의이주의전형성은알제리식민화의전형성의결과이다. 이둘은상호긴밀히연관되어있기때문에 원인의 전형성 과결과의 전형성 은서로를강화시킨다. 그결과알제리인들의이주는수적인규모, 지속성과체계성, 그조직유형, 입민 의존재방식과 출민 이부재방식, 그리고그조숙성에서모두전형적이다. 또한알제리인들의프랑스이주는이른바제3세계에속한나라에서시작된최초의이주이기도하다. 25) 알제리사회의전체구조를해체하고, 무엇보다도전통적경제기반들을파괴한식민화의결과가운데하나는알제리농민들의전반적인 탈농민화 (dépaysannisation) 이다. 26) 사실상알제리에서식민지배에따른탈농민화의역사는그대로알제리인들의이주의역사와중첩된다. 한편으로는이전알제리지배자들의토지와종교적용도의공유지, 전통적인부족단위로공유한알제리인들의토지를체계적으로, 그리고합법적으로갈취하고다른한편으로는토지에대한사유재산권을확립하려는시도는프랑스의알제리식민화의핵심을이룬다. 이는또한프랑스와유럽에서알제리로식민자이주민들을유인하고이들이정착할토지를제공하기위한시도와불가분의관계에있었다. 1852년경알제리인들로부터식민정부가강탈한토지는 364,341 헥타르였다면제 1차세계대전이벌어질무렵알제리인들이상실한토지는약 11,600,000 헥타르에달했다. 이가운데 2,317,447 헥타르가알제리에거주하는유럽인들의소유가되었다. 유럽인들이소유한땅은 1944년에는 2,614,798 헥타르, 1950년에는 2,706,130 헥타르로꾸준히증가했다. 1944년알제리인들이소유한토지는총 7,577,099 헥타르가량으로 24) Ibid., p. 123. 25) Ibid., p. 124. 26)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p. 78. 70

조사되었지만이가운데생계를유지하는데충분한규모의토지 (50-500 헥타르 ) 는소수의알제리인들소유였다. 반면유럽인들의토지는거의모두 100 헥타르에서 1000 헥타르규모의농장으로나누어져있었다. 27) 지속적으로토지를상실한알제리농민들은처음에는일자리를찾아알제리내에서국지적이주, 대체로식민자의농장을찾아이주하는모습을보였다. 그러나사이아드가볼때 1871년알제리인들의대봉기 ( 이봉기로알제리인들은 446,404 헥타르의토지에서추방당했다 28) ) 를계기로알제리농민들이점차프랑스로이주하기시작했다는사실은탈농민화의누적된효과가현실화된결과였다. 알제리인들의탈농민화는독립전쟁의와중에서다시한번격랑에휩싸였다. 1954년부터 1962년, 전쟁이끝날때까지진행된이른바알제리농민 재정착 (regroupement) 작전이그것이다. 대체로알제리의북부해안지역은식민자들의농장이들어선반면내륙의건조한산악지대에알제리농민들이살고있었고이지역을중심으로활동했던민족해방전선 (FNL) 의게릴라부대는프랑스에게큰위협이었다. 재정착 정책이란이런산악지대에흩어져살던알제리농민들을새로만든수용소 (camps de regroupement) 에강제로이송함으로써기본적으로는민족해방전선에대한알제리인들의지원을차단하려는군사작전의일환으로시작된것이다. 그결과 230만가량의알제리농민들이자신들이살던땅에서쫓겨나프랑스군대의감시하에살아가는수감자신세로전락했다. 29) 1,000명정도수용된한수용소에서매일평균한명의어린이가사망했다는보고를놓고볼때수용소의상황은 27) 이수치는 James McDougall, A History of Algeria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7), pp. 95-99. 28) McDougall, A History of Algeria, p. 97. 29) Moritz Feichtinger, A Great Reformatory : Social Planning and Strategic Resettlement in Late Colonial Kenya and Algeria, 1952 63, Journal of Contemporary History, vol. 52-1(2017), p. 56. 이연구에의하면비슷한시기비슷한이유에서영국군에의해격리수감된케냐인의수는 120 만정도이다. 또한 Mahfoud Bennoune. La doctrine contre-révolutionnaire de la France et la paysannerie algérienne: les camps de regroupement (1954-1962), Sud/Nord, 14(2001), pp. 51-66; Keith Sutton, Population Resettlement: Traumatic Upheavals and the Algerian Experience, Journal of Modern African Studies, vol. 15-2(1977), pp. 279-300. http://www.homomigrans.com 71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대단히열악했던것이분명하다. 30) 수용소의열악한상황못지않게중요한사실은수용소에갇힌약 230만의농민 ( 알제리전체인구의 1/4) 과수용소를피해도시로이주한사람들을합쳐적어도 300만의농민이강제로 탈농민화 되었다는점이다. 300만이면알제리농업인구의절반에해당하는수치이다. 당시알제대학교수였던부르디외의조수로함께 재정착 정책의연구조사에참여한사이아드는그것을 역사상가장잔혹한인구이동 이라평가했다. 31) 식민지배의잠재력이전쟁과함께극대화된이정책은방대한규모의이주예비군을만든것이다. 식민지배와이주의상관관계에대해사이아드는이렇게평가한다. 알제리인들의이주는처음부터요구된것이었다. 그러나요구되기전에알제리인들은이주가가능한존재로만들어져있어야했다. 알제리인들은실질적인 탈민 이되기위해대기하는잠재적 탈민 아니면그들을불러사실상의 입민 이되기위해대기하는잠재적 입민 이되어야했다. 의도했던아니든식민주의는이러한상황을만들었다. 이렇게알제리식민화가마련한이주예비군들은프랑스의자본가들에게대단히매력적이기도했다. 이들은 노동계급의사회적조건들에대한어떠한경험, 또는이념에 때묻지않은 사람들이었기때문이다. 32) III. 이주의사회사 출민 에서 입민 으로이어지는이주의총체적궤적은 출민 을촉발했던 알제리식민화의역사라는객관적조건의분석에만머물수없다. 1870 년대를시작으로 1970 년대에이르기까지알제리인들의이주의배경과 30) Feichtinger, A Great Reformatory, p. 56. 31) Pierre Bourdieu, Abdelmalek Sayad, Colonial Rule and Cultural Sabir, Ethnography, vol. 5-4(2004), p. 448. 이논문은 1964 년출간된것을축약, 발췌해영어로번역한것이다. 원문은 Bourdieu, Sayad, Paysans déraciné, bouleversements morphologiques et changements culturels en Algérie, Études rurales, vol. 12-1(1964), pp. 59-94. 또한 Pierre Bourdieu, Abdelmalek Sayad, Le déracinement. La crise de l agriculture traditionnelle en Algérie (Paris: Les Editions de Minut, 1964). 32) Sayad, Une immigration exemplaire, p. 126. 72

조건, 목적, 그리고프랑스에도착한뒤의삶의방식은동일하지않기때문이다. 사이아드는약한세기에해당하는알제리인들의이주의사회사를추적하면서알제리이주민들을세종류의세대로나눈다. 33) 이러한시도는통계학적접근에서연유하는이주에대한 영속화된, 혹은 정형화된 이미지를비판하는작업이기도하다. 이러한관점에의하면농촌출신의남성이홀로일정한기간동안이주했다가돌아가고다른남성이유사한방식으로이주해그자리를메우는방식이되풀이된다는것이다. 사이아드는이주에대한이러한이미지를기계적으로회전을반복하는수차 (noria) 에비유했다. 34) 첫번째세대는 질서잡힌이주 의시대로이주가농촌공동체의가치와대체로부합하는양상을보인때이다. 시기적으로는프랑스로알제리인들의이주가시작된이후부터대략제2차세계대전직후까지에해당되는이세대는생존을위해투쟁하면서이주가농촌사회의존속수단을제공할수있을것이라기대했던알제리농촌사회의역사와맞물린다. 단신의성년남성들이주를이룬이세대의이주민은마치공동체가보낸 사절 과같은역할을했다. 35) 이들의주요임무는돈을버는것이고그돈으로가족이처한경제적어려움에대처하려했다. 이들은농민들이었으며이주기간은비교적짧았다. 이들은자주귀향했는데농업주기에맞추어농사를돕기위해서였다. 이들은프랑스사회에서활동하지만심리적으로나문화적으로프랑스사회와거리를유지하면서알제리의진정한농민다움, 혹은 농민하비누스 (habitus) 의원칙들을 보존하도록요구되었으며스스로도그렇게노력하는경향이강했다. 36) 프랑스사회와의접촉을통제하려는경향이압도적이었던만큼, 이세대이주민들은프랑스사회의차별과인종주의를오히려덜겪었으며이른바정체성의위기와같은심리적갈등에서비교적자유로웠다. 1934 년에서 1957 년사이에 11 년의세월을프랑스에서보낸한이주민의 33) Ibid., pp. 61-119. 34) Ibid., p. 65. 35) Ibid., p. 68. 36)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p. 70. http://www.homomigrans.com 73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고백은첫번째세대이주의성격을잘보여준다. 시장에물건을사거나팔때누구를보내겠습니까? 당신이믿는사람을보낼것입니다... 속임수를당할어린아이를보내지는않을것입니다. 어린이를보내더라도믿을만한사람과함께보낼것입니다... 프랑스는시장과같습니다. 프랑스는다른종류의시장입니다... 멀리떨어져있고... 더오랫동안열리는... 하루가아니라몇달, 몇년동안열리는시장입니다. 멀리떨어져있는시장에서는 ( 이점이중요합니다만 ) 더많은주의가필요합니다. 이러한방식으로우리는프랑스로갔습니다. 37) 두번째세대는첫번째세대와는달리농촌공동체의통제력상실을그특징으로한다. 이세대의이주는이주자체가지닌 해체적성격 이다른중요한요인들과결합되면서매우복잡한양상을띤다. 38) 무엇보다도이세대는식민지배의따른 탈농민화 의여파가현저하게드러나기시작한때와맞물려있다. 특히알제리독립전쟁당시진행된 재정착 정착과같은파국으로 탈농민화 가극적으로가속화하는현상과직접적으로연결된세대이기도하다. 이에따라이주민들은해체되어가는농촌공동체의문화와새롭게대두하는개인주의와화폐경제를필두로한자본주의경제가촉발하는다양한새로운경향사이에서갈피를잡지못한다. 그리고이와중에서첫번째세대이주의질서를유지했던전통적인 농민하비투스의원칙들 도붕괴한다. 이제프랑스로의이주는이러한혼란상태의도피구역할을한다. 따라서두번째세대의이주는공동체의통제에서벗어나있으며그 목적이가족이나공동체의토지를보전하는데있는것도아니다. 이주는 비정기적이며장기화하는경향이두드러진다. 또한첫번째세대이주와는 달리미혼의청년들이안정된직업을찾아프랑스로떠나는장기적이주가 압도적인비중을차지한다. 이렇게장기화된이주에따른성년남성의 부재는농촌을더욱어렵게만들면서집단적아노미현상을강화한다. 이러한양상은역으로근대적문화가침투하는계기를마련하면서농촌 공동체를한층약화시킨다. 이과정에서이주민들의개인주의화경향도 37)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pp. 69-70. 38) Ibid., p. 77. 74

짙어진다. 한이주민의인터뷰는이러한개인주의적경향을잘보여준다. 모두안녕. 잘지내세요. 나는다른이주민들에게친절하지만혼자사는것이더좋습니다. 모든사람은제각기자기생각이있고각자의습관이있지요. 하지만나는그들과달라요... 내가그들을거부하지는않지만그들과함께생활하지않는편이내게는더좋습니다... 39) 두번째세대의이주민들의또다른특징은프랑스사회와의접촉이강화되면서인종주의와같은차별을더직접적으로경험하게되고이를피하기위해스스로격리되는방향을선택하는경향이나타난다는점이다. 이처럼알제리이주민들이프랑스사회에좀더깊숙이 통합 될수록오히려 통합 의가능성은더줄어든다는사실은역설적이다. 인종주의를피할수있는유일한길은가능한한프랑스인들과의접촉을최소화하고스스로격리된삶을사는데있다는한이주민의고백이이를입증한다. 멍청하게행동하세요... 눈을감고아무것도보지마시고귀를닫고아무것도듣지마세요... 인종주의에대처하는방법은집에머물러있는것입니다. 도발적이되어서는안됩니다... 무슨일이당신에게벌어지면그것은당신잘못입니다. 당신이그일을불러들인것입니다. 거리를유지하세요. 그들 ( 프랑스인들 ) 에게적대적인태도를보이지마세요... 왜그들과섞이려합니까? 그들과섞여야하는이유가무엇입니까?... 우리들사이에있으십시오. 그러면알게될것입니다. 인종주의도인종주의자들도존재하지않는다는사실을말입니다! 40) 이주민이공통적으로겪게되는 이중적부재 의효과가점차강도를 더하게되는것도두번째세대에서이다. 이중적부재 라는공간적 모순은먼저이주민은늘 출민 이라는상황에서도출된다. 일차적 부재 는이주민이자신의기원인떠나온곳에있지못하는상황을의미하지만 떠나있는시간이길어지면질수록, 그곳의공동체와의연대가와해되면 39) Ibid., p. 80. 40)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pp. 95-96. http://www.homomigrans.com 75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될수록, 비록이주민이귀향한다하더라도이방인처럼여겨지고또느껴지는상황을말한다. 마찬가지로이주해온사회에서도그는완전한구성원이될수없거나된다하더라도이주민이라는딱지를벗어던지기어렵다. 요컨대 이중적부재 란나온곳에서도들어간곳에서도이방인인존재가되어버린이주민의상황을포착하기위해사이아드가만든개념이다. 사이아드가볼때 이중적부재 야말로이주민들의고통을유발하는가장근본적인원인이다. 세번째세대는 1960년대이후, 특히알제리가독립한이후의양상이다. 이시기는대략 1세기에달하는알제리인들의프랑스이주가완결되는때로프랑스사회내에이주민공동체가형성된것이이세대의가장특징적인모습이다. 이렇게형성된알제리인들의공동체는프랑스사회, 그리고알제리사회모두로부터상대적인자율성을지닌다. 또한이시기는알제리에서여성들과어린이들의이주가주를이루고이주민가족이재결합하는때이다. 특히 1970년대중반부터시작된프랑스의경제불황으로이주민에대한수요가줄어들면서정착한이주민가족의안정화가촉진되고프랑스에알제리인들의공동체가뿌리를내리기시작한다. 그러나프랑스사회내에형성된알제리인들의작은사회는그주민들에게서 이중적부재 의심리적부담을씻어주지는못한다. 오히려알제리인들의공동체는그주민들이프랑스에영구적으로정착했다는사실을확인시켜주면서도동시에그들의프랑스거주가 일시적이라는느낌을유지시킨다. 프랑스사회로부터격리된알제리인들의공동체자체가한편으로는자신을받아들인사회로부터배제되었다는인식과동시에자신들의출신지와도격리되어있다는느낌을강화하기때문이다. 알제리인들의공동체가 이주조건에내재해있는모순을극복하는데도움을주면서도 동시에 그러한모순을배가시킨다 는사이아드의지적은이러한모순적상황을잘포착하고있다. 41) 결국이들은알제리인공동체를만들어영속적으로프랑스에정착했음에도그정착을일시적이라생각하는, 지속되는일시성 (provisoire durable) 의모순된 41) Ibid., p. 111. 76

심리에서벗어나기어렵다. 이세대의알제리인이주민들이한편으로는자신이정착한프랑스사회를이상화하면서도휴가차다녀온알제리사회를이상화하는모순적심리를보이는이유이기도하다. 사이아드는세번째세대이주민들이처한상황을이렇게규정한다. 두 시간들 과두나라들, 두조건들사이에서우왕좌왕하면서 알제리인공동체구성원전체는그공동체가 마치일시적기착지인것처럼살아간다. 42) 은퇴해파리의교외에정착한한알제리이주민의좌절감은 이중적 부재 의부담이얼마나강렬한지를여실히증명해준다. 프랑스는... 창녀처럼타락한여성입니다. 이사실을모르면그녀는당신을휘감아무릎을꿇을때까지당신을유혹할것입니다. 그런다음그녀는당신의피를빨아먹을것입니다... 그녀는마법사입니다. 그녀는많은남자들을그렇게유혹했습니다... 그녀는당신을감옥에가두어놓는방법을압니다. 맞습니다. 그녀는감옥입니다. 도저히벗어날수없는평생감옥입니다. 이것은저주입니다... 이제나는알제리의고향으로돌아갈아무런이유가없습니다. 거기서내가할일이없습니다. 고향은더이상관심이없습니다. 모든것이변했습니다. 같은의미를지닌것들은더이상없습니다. 프랑스에있어야할이유도더이상없습니다. 43) III. 맺음말 : 성과와한계 사이아드의이주연구에서가장큰논란의대상이된것은알제리인들의이주를 전형적인이주 라평가한부분이다. 누아리엘의비판이대표적이다. 누아리엘은사이아드의연구의성과를높이평가하고또자신역시사이아드의영향을많이받았다는사실을인정한다. 그러나누아리엘이볼때사이아드는다음과같은세가지점에서문제를 42) Ibid., p. 112. 43) Sayad, L immigration ou les paradoxes de l altérité, pp. 126-127. http://www.homomigrans.com 77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드러낸다. 44) 첫째, 알제리인들의이주의전형성을인정받기위해서는보다폭넓은비교사적연구가필요하다는주장이다. 예컨대이탈리아, 폴란드, 스페인, 포르투갈인과같은유럽인들의프랑스이주와알제리의그것을비교한다는지, 아니면프랑스와미국의이주사를비교했다면알제리인들의이주의위상이한층명확하게드러났을것이라는비판이다. 사이아드에게비교사적관점이나시도가부족하다는사실을감안할때이러한비판은어느정도정당성이인정될수있다. 그러나동시에프랑스에들어온 입민 의역사에만초점을맞춰이들모두같은경험과고통, 희망을공유했다는누라리엘과같은역사가들이내린일반화역시비판의여지는많다. 둘째, 알제리인들의이주가전형적이라는주장은그독특성을강조하는것인데이는프랑스에정착한알제리이주민들의경우프랑스사회에동화하기어렵다는주장을정당화한다는비판이다. 누아리엘이볼때사이아드의주장은자신의의도와는별개로민족전선과같은세력들의인종주의를더욱조장할수있다는비판인셈이다. 그러나이러한비판은설득력이약하다. 만약알제리이주민들의경험이전형적이라면이러한사실을인정하고유럽출신이주민과는다른방식으로이들의사회통합을촉진할수있는방안을모색하고또실천에옮기는것이민족전선과같은극우파들의부상을막을수있는장기적이면서도근본적인대책이될수있기때문이다. 셋째, 같은맥락에서사이아드가제시하는이주민의이미지가너무비관적이라는비판이다. 누아리엘의주장에의하면 이중적부재 의딜레마를극복하고이주해들어간사회에성공적으로통합한수많은예가있기때문이다. 그러나알제리이주민들과그후손들이프랑스 44) Gérard Noiriel, Colonialism, Immigration, and Power Relations, Qualitative Sociology, 29-1(2006), p. 110. 또한 Gérard Noiriel, Émigration coloniale et immigration étrangère. Pourquoi dire «é»migration pour les colonies et «i»mmigration pour les autres? L exemple des Algériens et des Italiens sous la IIIe République, colloque Pour une histoire critique et citoyenne. Le cas de l histoire franco-algérienne, 20-22 juin 2006, Lyon, ENS LSH, 2007,http://ens-web3.ens-lsh.fr/colloques/francealgerie/communication.php3?id_article=270 ( 검색일 : 2017 년 7 월 18 일 ). 78

사회에서심각한차별의대상이되어왔다는점은오늘날프랑스사회가직면하고있는심각한사회적갈등과대립이여실히입증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알제리이주민에대한낙관적전망이어떻게가능하며또그것이오늘날프랑스의현실인식에어떤도움이될수있겠는가? 누아리엘은한걸음더나아가이주민에대한비관적이미지는사이아드자신의삶의반영이므로주관적이라비판한다. 사이아드는자신이연구했던알제리의농민출신이면서학자의길을걸었고프랑스국립과학연구소 (Centre national de la recherche scientifique) 의연구책임자가된것이다른알제리이주민들에대한죄책감으로작용했으며이러한죄의식이이주민에대한비관적이미지형성에영향을주었다는주장이다. 사이아드가 프랑스에서경력을쌓았음에도불구하고프랑스의지식인서클의외부에머물고자했고, 프랑스사회로의 통합 을거부하면서프랑스시민권을얻기위한시도를결코하지않았다는 사실이이를입증한다는것이다. 그러나여기에도누아리엘의주장은일방적이라는비판을면하기힘들다. 필자로서는왜사이아드가외톨이의길을선택했는지, 왜프랑스시민이되려하지않았는지알길이없다. 자신의삶을회고한긴인터뷰에서도그이유를짐작할만한부분을찾기어렵다. 45) 그러나누아리엘의주장이사실이라하더라도죄의식자체는연구자의통찰을가로막을수도있지만촉진할수도있다는점에주목할필요가있다. 예컨대프리모레비 (Primo Levi, 1919-1987) 나장아메리 (Jean Améry, 1912-1978) 처럼나치수용소에서살아남은사람들은예외없이죄의식에시달렸고결국에는자살을택하는경우가많았다. 그러나죄의식의이름으로나치즘과나치의유대인학살을이해하는데이들이기여한바를일방적으로부정할수는없는일이다. 사이아드는이주현상그자체였다. 46) 알제리의가난한농촌출신으로 45) Sayad, Histoire et recherche identitaire, pp. 43-105. 46) Pierre Bourdieu, Loïc Wacquant, The Organic Ethnologist of Algerian Migration, Ethnography, 1-2(2000), p. 177. http://www.homomigrans.com 79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알제교육대학 (l École Normale d instituteurs d Alger) 을졸업하고교사가되었다가다시알제대학에서부르디외를만나사회학을공부할그무렵은알제리독립전쟁이절정에달해있었다. 전쟁직후인 1963년부르디외의권유로프랑스로이주한사이아드는 1977년파리국립과학연구소에정식임용될때까지이주민으로힘든삶을살아야했다. 그러나그상황에서도그는독립전쟁이한창이던알제리에서부터프랑스의생-드니 (Saint-Denis), 낭테르 (Nanterre) 의이주민판자촌 (bidonville) 에이르기까지늘이주민들의삶의현장에가있었다. 사실상사이아드의이주연구는자신의삶에대한끈질긴성찰을이주민들의삶으로연결짓는지속적인노력의산물이었다. 이주현상에좀더가까이다가서기위해서는 현대의정치적무의식, 즉민족이라는근본적인범주 혹은 방법론적민족주의 에서벗어나야한다는점을누구보다도선명하게입증한것이사이아드가남긴가장중요한업적이라면그것은아마도 이중적부재 의고통을감내했던사이아드의자기성찰덕분일것이다. 47) 사이아드가인터뷰한한알제리출신이주민은이렇게말한다. 이주민은두장소, 두나라에동시에존재하는사람입니다. 그는한쪽다리를여기에두고다른한쪽다리는저기에두어야합니다. 그렇게하지않는다면그는아무것도한것이없고, 아무런존재도아닙니다... 이주민의육체는여기있습니다. 그의생각역시여기있습니다. 그가흘린땀이여기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그외모든것들, 정신, 육체, 시선은저곳을돌아봅니다... 이것이이주민이처한상황입니다. 48) 그러나두장소, 두나라에동시에존재한다는것은사실상어디에도온전히소속될수없다는것을의미하며이주민들의고통역시이러한공간적, 존재론적모순과무관하지않을것이다. 한국교원대학교, kimywoo@knue.ac.kr 47) Saada, Abdelmalek Sayad and the Double Absence, p. 38; Andrea Wimmer, Nina Glick Shiller, Methodological Nationalism, the Social Sciences, and the Study of Migration: An Essay in Historical Epistemology,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37-3(2003), p. 576. 48) Sayad, Les trois âges de l émigration, La double absence, p. 115. 80

주제어 (Key Words): 압델마렉사이아드 (Abdelmalek Sayad), 알제리아 (Algeria), 식민주의 (colonialism), 입민 (immigration), 출민 (emigration) ( 투고일 : 2017. 10. 20, 심사일 : 2017. 11. 06, 게재확정일 : 2017. 11.13) http://www.homomigrans.com 81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 국문초록 > - 압델마렉사이아드 (Abdelmalek Sayad) 의경우 - 김용우 압델마렉사이아드의이주의사회사는프랑스로간알제리인들의이주뿐만아니라이주자체를총체적사회적사실로파악하는데핵심적인역할을한다. 사이아드가식민화와이주사이의관계를천착할수있었던것은 입민 과 출민 은서로분리될수없다는그의일관된관심때문이었다. 사이아드의연구가지닌가장큰장점가운데하나는알제리의식민화가프랑스로의알제리인들의이민을촉발한역사적과정을선명하게밝혔다는데있다. 82

<Abstract> Colonialism and Migration: The Case of Abdelmalek Sayad Kim, Yong Woo The social history of migration of Abdelmalek Sayad has been essential not only to the study of Algerian immigration to France, but to the understanding of migration as total social fact. His keen interest in the objectification of the totality of the migratory experience in which an immigration cannot be separated from an emigration leads him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colonization and immigration. One of the great strengths of Sayad s work is that it brings to light the historical process through which the colonization of Algeria engendered Algerian immigration to France. http://www.homomigrans.com 83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Vol. 17(Nov. 2017) 참고문헌 1. 단행본 Bourdieu Pierre, Sayad, Abdelmalek. Le déracinement. La crise de l agriculture traditionnelle en Algérie (Paris: Les Editions de Minut, 1964). Fauvel Maryse, Exposer l «autre»: essai sur la Cité nationale de l histoire de l immigration et le Musée du quai Branly (Paris: L Harmattan, 2014). McDougall James, A History of Algeria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7). Noiriel Gérard, Immigration, antisémitisme et racisme en France. Discours publics, humiliations privées (Paris: Fayard, 2007). Noiriel Gérard, Le Creuet français. Histoire de l immigration (Paris: Seuil, 1988). Sayad Abdelmalek, Histoire et recherche identitaire (Paris: Bouchène, 2002). Sayad Abdelmalek, L immigration ou les paradoxes de l altérité. 1. L ullusion du provisoire (Paris: Éditions Raisons d agir, 2006/1991). Sayad Abdelmalek, La double absence. Des illusions de l émigré au souffrances de l immigré (Paris: Seuil, 1999). 2. 논문 Bennoune Mahfoud, La doctrine contre-révolutionnaire de la France et la paysannerie algérienne: les camps de regroupement (1954-1962), Sud/Nord, 14(2001). Bourdieu Pierre, Colonial Rule and Cultural Sabir, Ethnography, 5-4(2004). Bourdieu Pierre, Paysans déraciné, bouleversements morphologiques et changements culturels en Algérie, Études rurales, 12-1(1964). Bourdieu Pierre, Wacquant Loïc, The Organic Ethnologist of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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