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Ⅶ. 방송 글로벌플랫폼의오리지널콘텐츠투자증가 1. 미디어소비와영상콘텐츠이용행태변화 2010년이후미디어소비행태는 TV에서모바일로, 선형에서비선형서비스로, 주파수와케이블에서인터넷을통한콘텐츠소비로빠르게진화하고있음 - 컨설팅기업맥킨지 (McKinsey) 에따르면최근미디어소비는무선, 디지털, 스트리밍이라는핵심키워드로성장하고있음 1 - 소비자의미디어지출중이분야에대한비중은 2009년 27.5% 에불과했지만, 2014년 41.1% 를돌파한후 2019년에는전체의 50.3% 를차지할것으로전망 - 또한모바일미디어소비도 2009년에는 8.7% 에불과했지만 2014년 32.7% 로늘어난후, 2019년에는 58.3% 에이를것으로예측 소비가늘어남에따라관련시장또한매년 20% 이상의고성장을거듭하는등확대되고있음 -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 (Strategy Analytics) 에따르면 2 2017년전세계 OTT 및 SVOD 시장규모가매년꾸준히성장하여 503억달러에이르는것으로조사됨 - 세계최대의라이브스트리밍플랫폼인넷플릭스 (Netflix) 는 2017년 3분기에만신규가입자를 530만명확보하였고, 총 30억달러의분기매출을기록했으며, 주가역시창사이후처음으로 200달러를돌파 넷플릭스를통해새로운시장이열리자, 많은후발주자들이앞다투어영상콘텐츠시장에뛰어들기시작 - 2017년현재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 (Amazon Prime), 훌루 (Hulu), 페이스북 (Facebook), 유튜브 (Youtube) 로이루어진빅5가여전히시장을주도하고있음 - 그러나최근 2~3년동안애플 (apple), 구글 (google), 디즈니 (Disney), 스카이 (sky), CBS, 버 1 McKinsey (2015). Global Media Report 2015: Global Industry Overview 2 Strategy Analytics (2016). Top ten digital media predictions for 2017 42
이슈및트렌드 2 호 라이존 (Verizon), HBO 등방송과통신시장의글로벌플레이어가시장에이미진출했거나진입할예정이라고발표 - 싱가포르의후크 (Hooq), 동남아시아의아이플릭스 (iflix), 중국의아이치이 (iqiyi) 와유쿠 (Youku), 독일의맥스돔 (MaxDome) 같이특정지역과국가에기반한기업도영상콘텐츠시장에등장 2. 경쟁심화에따른오리지널콘텐츠확보경쟁 기업들이동시다발적으로진출하자, 시장경쟁이점차과열되고있으며소비자충성도가낮다는점때문에경쟁수준이다른전통미디어를넘어서고있음 - 영상콘텐츠시장이소비자충성도가낮은분야라는점이경쟁을심화시키는가장큰요인으로분석됨 - 파크스어소시에이트 (Parks Associate) 조사 3 에따르면, 2016년미국내 OTT 서비스해지율이 19% 로나타나소비자이동이다른미디어분야에비해높은편 - 또한전체이용자의 1/3 이상이복수의영상콘텐츠플랫폼서비스에가입했으며, 심지어 19% 는세업체이상을이용하는것으로나타남 플랫폼사업자들은다른플랫폼의고객을빼앗아오고자사의가입자를지키는방법으로차별화된오리지널콘텐츠를대안으로여기기시작 - 경쟁이치열해지는반면시장의진입장벽은높지않다는점때문에기업들은새로운대안을모색하게됨 - 특히가격과기술이비슷한상황에서차별화될수있는유일한요소인오리지널콘텐츠가중요한경쟁요소로대두 이와관련하여, 헐리우드리포터 (Hollywood Reporter) 지는최근방송되거나, 방송예정인대표기업 3사의오리지널콘텐츠를분석 4 - 넷플렉스는 3/4분기총 55편의오리지널콘텐츠중 13편을자체제작하였고 ABC에서 6 편, 폭스스튜디오 (Fox Studios), 파라마운트 (Paramount), 유니버셜텔레비전 (Universal 3 Parks Associate, 19% of U.S. broadband households cancelled an OTT video service in the past 12 months, 2017.2.1 4 The Hollywood Reporter, "Where streamers get their original content: Comparing Netflix, Amazon and Hulu", 2017.10.4 43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Television), 워너브라더스 (Warner Bros.), 소니픽쳐스 (Sony Pictures) 에서각각 3 편씩공 급받았음 그림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의콘텐츠제작현황 ( 단위 : 편수 ) [ 단위 : 편수 ] 출처 : The Hollywood Reporter, 2017.10.4. - 아마존은총 33편의오리지널콘텐츠중 12편을자체제작하였고, 웨인스타인과파라마운트에서 3편을, 스카이스튜디오와유니버셜텔레비전에서 2편씩공급받았음 - 훌루는총 17편의오리지널콘텐츠중자체제작은 1편에불과하고유니버셜에서 3편, 소니픽쳐스에서 1편을공급받아 3사중오리지널콘텐츠와자체제작수준이가장낮은것으로조사됨 44
이슈및트렌드 2 호 3. 주요오리지널콘텐츠사례 시장선두업체인넷플릭스는 2018년에 70억 ~80억달러 ( 약 7조 9,359억 ~9조 696억원 ) 를오리지널콘텐츠에투자할것이라고발표해향후오리지널콘텐츠를기업의성장전략으로삼겠다는의지를표명 - 넷플릭스는그레이아나토미 (Grey's Anatomy) 를집필한숀다라임즈 (Shonda Rhimes) 를 ABC에서스카웃했으며, 글리 (Glee) 를제작한유명연출가라이언머피 (Ryan Murphy) 와도드라마시리즈제작계약 - 넷플릭스사이트에올라와있는오리지널프로그램들을살펴보면, 비교적장르별로골고루제작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총 482편의오리지널콘텐츠가운데, 드라마시리즈가 168편으로가장많았음 - 시리즈는보통여러편으로구성되어있기때문에, 실질적으로넷플릭스가제작한오리지널드라마들은수백편을훌쩍넘어선다. 뒤이어영화가 94편으로나타났음 - 이미개봉한봉준호감독의 < 옥자 > 부터윌스미스 (Will Smith) 의 < 브라이트 (Bright)> 에이르기까지넷플릭스는유명스타와감독에게아낌없이투자하며고품질의영화를제작하고있음 그림 넷플릭스의장르별오리지널프로그램 [ 단위 : 편수 ] 482 168 94 85 63 57 10 5 총합 시리즈 영화 코메디 아동 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 기타 출처 : 넷플릭스공식홈페이지, ATLAS 재구성 2017년아마존은아마존프라임을통해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약 45억달러 ( 약 5조 1,016억원 ) 를투자했지만, 넷플릭스에비해대중의호응이저조 - 아마존의콘텐츠부문을담당하는아마존스튜디오 CEO 로이프라이스 (Roy Price) 와콘텐츠제작분야에서협력해오던하비웨인스타인 (Harvey Weinstein) 이성추행논란에휘말리면서 45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향후계획에차질이발생 - 또한 2017년에이어 2018년에도넷플릭스에못미치는투자가예상되는등대내외적악재가겹쳐대중들의반응을얻는데어려움을겪고있음 - 그러나아마존측에서꾸준히의욕을보이고있으며, 130억달러 ( 약 14조 7,381억원 ) 이상현금동원이가능한아마존의막강한자금력을감안하면여전히오리지널콘텐츠제작이지속될전망 2017년오리지널콘텐츠확보에약 25억달러 (2조 8,342억원 ) 를투자한훌루는드라마시리즈 < 핸드메이즈테일 (Handmaid's Tale)> 의에미 (Emmy) 상수상을계기로반등의계기를마련 - 21세기폭스 (21st Century Fox), 컴캐스트 (Comcast), 디즈니, 타임워너 (Time Warner) 등훌루의대주주들이자사콘텐츠를판매할가능성이높기때문에상대적으로넷플릭스, 아마존에비해오리지널콘텐츠에대한관심이낮은상황 - 앞선 2017년헐리우드리포터조사결과에서도가장낮은자체제작콘텐츠비중을보임 페이스북 (Facebook) 과유튜브 (Youtube) 는앞선 3사와달리스포츠콘텐츠에집중하는행보를보이고있음 - 두기업모두오리지널콘텐츠의중요성을잘인식하고있으며, 이에따라페이스북은 2018 년에 10억달러 ( 약 1조 2,000억원 ) 를투자하고, 유튜브역시모기업알파벳 ( 구글의지주회사 ) 의지원에힘입어넷플릭스수준으로투자를준비하고있음 - 다만넷플릭스를비롯한가입형방식의스트리밍기업이드라마시리즈와영화에집중하는반면광고형방식의유튜브와페이스북은스포츠에초점을맞추고있음 - 현재유튜브는유료방송업체인스카이 (sky) 를제치고연간 1천만파운드 ( 약 194억원 ) 에남자프로테니스투어영국중계권을획득하였고, NFL 스트리밍권리도소유 - 페이스북역시미국메이저리그야구 (MLB) 와한시즌 20경기, 메이저리그축구 (MLS) 와한시즌 22경기중계권을확보했으며, e스포츠인 ESL과도계약을체결 세계최대의영상콘텐츠보유기업디즈니는자체스트리밍서비스를통해자사콘텐츠를독점상영할계획이며애플은내년오리지널콘텐츠에적극적인투자를감행할예정임을발표 - 디즈니는 2019년넷플릭스와유사한가입형스트리밍서비스를계열사인 ESPN과함께선보일예정 46
이슈및트렌드 2 호 - 이를위해스트리밍기술업체를 16억달러에인수했으며, 동시에넷플릭스에서디즈니영화를모두철수 - 넷플릭스 CEO 리드헤이스팅스 (Reed Hastings) 는디즈니없이도잘해낼수있다는자신감을표명했지만, 디즈니가해외와아동에게가장소구력이높은콘텐츠라는점에서적지않은타격이예상됨 - 이밖에애플이내년오리지널콘텐츠에 10억달러 ( 약 1조 2,000억원 ) 투자를밝힌가운데, 스티븐스필버그 (Steven Spielberg) 와공동제작한자체프로그램을 2017년말에공개할예정 4. 오리지널콘텐츠전략의시사점 오리지널콘텐츠를둘러싼글로벌미디어기업들의경쟁은이용자유치를위한콘텐츠의중요성을다시한번부각시킴 - 오리지널콘텐츠는플랫폼의영향력을증가시키며이용자유치뿐아니라잔존율 (retention) 에도중요한역할을하기때문 - 따라서오리지널콘텐츠확보라는플랫폼의경쟁은변화에대응하는가장확실한생존전략으로판단됨 콘텐츠산업이단순콘텐츠생산에서서비스산업으로성격이변하면서콘텐츠공급의지속성측면에서도오리지널콘텐츠는중요한역할을수행 - 콘텐츠산업의성격변화는일회성인기콘텐츠의공급보다이용자에게최적화된맞춤형콘텐츠의지속성이핵심이기때문 콘텐츠나콘텐츠 IP에대한통제력강화역시오리지널콘텐츠전략의중요한요인중하나 - 콘텐츠소유기업과의계약이나단순 IP 판매의경우콘텐츠에대한통제권한을플랫폼이가질수없고 IP를활용한부가상품의질역시담보하기어려움 - 따라서오리지널콘텐츠비중증가는저작권이나계약에얽매임없이콘텐츠를소유한플랫폼의움직임을보다자유롭게만들수있다는장점이있음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