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월자율규제모니터링결과보고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 2019. 06. 개요 1. 기간 - 2019 년 5 월 1 일 ( 수 ) ~ 5 월 31 일 ( 금 ) 2. 대상 - 캡슐형유료아이템제공게임물전체대상온라인모바일게임트릭스기준 1) (www.gametrics.com) 게볼루션 2) (www.gevolution.co.kr) 전국표본PC게임사용량 1~100위모바일게임종합순위 1~100위대상게임 76개 80개 3. 주요내용 m 건강한게임문화조성을위한자율규제강령 준수여부확인 - 개별확률및아이템목록공개주요준수항목 1 2 3 결과물의구성비율에관한정보등을확인할수있는위치를구매화면등에안내또는표기캡슐형유료아이템결과물의개별구성비율모두공개 ( 모든아이템의명칭, 등급등표기 ) 유료아이템만을사용하여강화 / 합성을시도할경우성공 / 실패확률안내여부 ( 게임내시스템으로구현또는별도의링크, 배너, 팝업등을통해이용자가확인할수있을것 ) 1) 전국에분포되어있는표본 PC 방에서집계한사용시간, PC 방당사용시간, 실행 PC 방수, 체류시간, 게임접속자수, 아이템판매데이터별순위를산정하여 PC 방게임통계제공 2) 국내최대의모바일게임분석및통계데이터제공, 각마켓에서빅데이터를기반으로사용자가원하는정보를쉽게취득할수있도록웹페이지형태로제공 - 1 -
m 모니터링순위측정방법 구분 측정사이트 순위측정방법 온라인 게임트릭스 매월 1일순위가업데이트되어전월기준으로순위측정 모바일 게볼루션 매일오전 11시순위가업데이트되어매월첫째주금요일 11시이후기준으로업데이트된순위로측정 m 모니터링평가표채증모니터링항목 채증방법 비고 확률형아이템확률정보를표기해구매화면등에안내놓은안내창이나링크등을제공하고또는표기있는화면을채증위원회의심의를거쳐승인을 확률형아이템확률이표기된페이받은경우모니터링항목확률형아이템개별지를두개이상채증하고평가표이외에별도의방법으로구성비율공개항목에설명과 URL 기재확률공개를하여도준수 확률형아이템확률이표기된페이 게임물로판단하고있음 3) 인챈트관련 지를두개이상채증하고평가표 항목에설명과 URL 기재 m 게임물업체명및국적표기기준 - 주사업및사업장주소에따른개발사국적과해당개발사홈페이지에표기된상호및게임명 - 국내 외합작개발게임물의경우국적을국내로표기하되개발사명은모두표기 - 국내업체 : 한글명표기후필요시영어명기 4) 해외업체 : 영문명표기후한글명기 5) - 준수율통계자료 : 개발사기준공문발송 : 유통사기준 3) 예시 : BLIZZARD( 블리자드 )- 오버워치 1. 희귀 : 각전리품상자는최소 1 개의희귀아이템을포함 2. 영웅 : 평균적으로 5.5 개의전리품상자당 1 개의영웅아이템포함 3. 전설 : 평균적으로 13.5 개의전리품상자당 1 개의전설아이템포함 4) 국내 - 게임펍 (gamepub), 넥스트플로어 (next floor) 5) 해외 - Itrigirls studio ( 소녀스튜디오 ), C.O.C ( 체이스온라인컴퍼니 ) - 2 -
자율규제준수율현황 전체개발사국적별순위별 K-GAMES 회원사기준 구분 4월 5월 증감 준수율 82.8% 78.2% -4.6%p 온라인 96.1% 92.1% -4.0%p 모바일 70.4% 65.0% -5.4%p 국내업체 97.1% 91.6% -5.5%p 온라인 98.5% 94.0% -4.5%p 모바일 94.9% 87.5% -7.4%p 해외업체 53.8% 49.0% -4.8%p 온라인 80.0% 77.8% -2.2%p 모바일 47.6% 42.5% -5.1%p 1~50위 온라인 92.3% 89.5% -2.8%p 모바일 76.2% 70.5% -5.7%p 50~100위 온라인 100.0% 94.7% -5.3%p 모바일 64.1% 58.3% -5.8%p 회원사 99.1% 96.2% -2.9%p 온라인 100.0% 95.7% -4.3%p 모바일 97.3% 97.3% - 비회원사 49.0% 40.0% -9.0%p 온라인 57.1% 57.1% - 모바일 47.7% 37.2% -10.5%p - 3 -
결과 1. 전체준수율 전월대비전체준수율 4.6%p 감소한 78.2% 기록 신규미준수게임물의유입및미준수전환게임물증가로준수율감소 - 자율규제적용대상게임물 156 개중 122 개준수로 78.2% 기록 - 전월대비자율규제대상게임물수가 1 개감소하고, 미준수게임물수가 7 개증가하여 전체준수율 4.6%p 감소 < 전체게임준수율 > 구분 대상게임물 ( 개 ) 준수게임물 ( 개 ) 준수율 5월 156 122 78.2% 4월 157 130 82.8% - 4 -
2. 플랫폼별준수율 - 온라인 : 대상게임물 76 개중 70 개 (92.1%) 준수 - 기존준수게임물에서미준수사항이확인된 3 개의게임물및 1 개의신규미준수 게임물의유입으로인하여전월대비준수율 4.0%p 하락 < 온라인게임준수율 > 구분 4월 (76개) 5월 (76개) 준수미준수준수미준수 게임수 73개 3개 70개 6개 준수율 96.1% 3.9% 92.1% 7.9% - 모바일 : 대상게임물 80 개중 52 개 (65.0%) 준수 - 신규출시게임물 11 개중 5 개가미준수게임물로확인되었고, 순위권재진입미 준수게임및기존준수게임물에서 5 개의게임물이미준수로전환되어전월대 비준수율 5.4%p 하락 구분 < 모바일게임준수율 > 4 월 (81 개 ) 5 월 (80 개 ) 준수미준수준수미준수 게임수 57 개 24 개 52 개 28 개 준수율 70.4% 29.6% 65.0% 35.0% - 5 -
3. 개발사국적별준수율 - 국내개발사게임 91.6%, 해외개발사게임 49.0% 준수 - 국내개발사의경우자율규제대상게임물이 2 개증가하고, 기존 7 개준수게임물의 미준수전환으로인해준수율 5.5%p 하락 - 해외개발사의경우자율규제대상게임물이 3 개감소하고, 모바일미준수게임 물이 1 개증가하여준수율 4.8%p 하락 < 개발사국적별준수율 > 구분 4 월 5 월 국내 (105 개 ) 해외 (52 개 ) 국내 (107 개 ) 해외 (49 개 ) 준수 97.1% 53.8% 91.6% 49.0% 미준수 2.9% 46.2% 8.4% 51.0% < 국내 외개발사준수율 > 구분 국내개발사해외개발사 4월 5월 4월 5월 플랫폼 온라인 모바일 온라인 모바일 온라인 모바일 온라인 모바일 대상게임물 66 39 67 40 10 42 9 40 준수게임물 65 37 63 35 8 20 7 17 준수율 98.5% 94.9% 94.0% 87.5% 80.0% 47.6% 77.8% 42.5% - 6 -
4. 인기상위게임준수현황 (1 위 ~50 위 ) - 온라인 : 38 개중 34 개 89.5% 준수 - 11 위 ~50 위내자율규제대상게임물이 1 개감소하고, 미준수게임물이 1 개증가하여전월 대비준수율 2.8%p 감소 < 온라인인기상위게임별준수율 > 순위 4월 ( 개 ) 5월 ( 개 ) 준수미준수준수미준수 5월준수율 1위 ~10위 8 0 8 0 100.0% 11위 ~ 50위 28 3 26 4 86.7% 전체 36 3 34 4 89.5% - 모바일 : 44 개중 31 개 70.5% 준수 - 11 위 ~50 위내신규미준수게임물유입및기존준수게임물 1 개의미준수 전환으로전월대비준수율 5.7%p 감소 < 모바일인기상위게임별준수율 > 순위 4월 ( 개 ) 5월 ( 개 ) 준수미준수준수미준수 5월준수율 1위 ~10위 9 1 9 1 90.0% 11위 ~ 50위 23 9 22 12 64.7% 전체 32 10 31 13 70.5% - 7 -
5. 게임산업협회회원사 / 비회원사자율규제준수율 - 회원사온라인 95.7% 모바일 97.3% 준수 - 비회원사온라인 57.1% 모바일 37.2% 준수 - 회원사온라인게임물중 3 개의게임물이미준수로확인되어전월대비준수율이 4.3%p 감소 회원사 < 회원사자율규제준수율 > 4 월 ( 개 ) 5 월 ( 개 ) 온라인모바일온라인모바일 준수대상물 69 37 69 37 준수게임물 69 36 66 36 준수율 100.0% 97.3% 95.7% 97.3% 비회원사 < 비회원사자율규제준수율 > 4 월 ( 개 ) 5 월 ( 개 ) 온라인모바일온라인모바일 준수대상물 7 44 7 43 준수게임물 4 21 4 16 준수율 57.1% 47.7% 57.1% 37.2% - 8 -
6. 종합의견 - 기존준수게임물중 8개의게임물이미준수로전환되어전월대비준수율이하락하였으나미준수내용을각사에전달, 점검하고있어향후준수율이상승할것으로예상됨 - 온라인게임의경우순위권내에신규게임의유입이적고국내개발사의게임이 80% 이상을차지하고있어준수율이높으나, 모바일게임의경우신규게임의유입과해외개발사게임이많은상황이계속되어준수율을높이기위해지속적으로준수요청을하고있으나응답과전환이적어모바일게임과해외개발사에대한별도의대안마련이필요함 - 9 -
[ 붙임 ] 자율규제미준수게임물 (2019. 5. 31 기준 ) GSOK/2019.06 순번게임명업체명국적구분 1 도타2 Valve( 밸브 ) 해외 2 에이펙스레전드 Respawn ENTERTAINMENT ( 리스폰앤터테인먼트 ) 해외 온라인 3 검은강호 9Splay ( 나인스플레이 ) 해외 4 궁정계 Friend Times ( 프렌드타임스 ) 해외 5 냥코대전쟁 PONOS ( 포노스 ) 해외 6 레이더스 C.O.C( 체이스온라인컴퍼니 ) 해외 7 미르의전설 2 리부트 Time Technology ( 타임테크놀로지 ) 해외 8 브롤스타즈 Supercell ( 슈퍼셀 ) 해외 9 신명 trigirls studio ( 소녀스튜디오 ) 해외 모바일 10 아리엘 Eyougame ( 이유게임 ) 해외 11 오크 : 전쟁의서막 12 총기시대 Zulong Entertainment ( 주롱엔터테인먼트 ) DIANDIAN INTERACTIVE Holding ( 디안디안인터렉티브홀딩 ) 해외 해외 13 클래시로얄 Supercell ( 슈퍼셀 ) 해외 14 풍신 ULUGAMES ( 유엘유게임즈 ) 해외 15 황제라칭하라 Clicktouch ( 클릭터치 ) 해외 게임명 / 업체명 / 국적표기기준 - 주사업및사업장주소에따른개발사국적및해당개발사홈페이지에표기된상호및게임명 - 국내 외합작사의경우국적을국내로표기하되개발사명은모두표기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