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시행세칙 제 1 장총칙 제1조목적 1 본시행세칙은경희대일반대학원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에관한전반적인사항을규정하는데그목적이있다. 제2조일반원칙 1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학위를취득하고자하는학생은본시행세칙에서정하는바에따라교과목을이수해야한다. 2 교과목의선

Similar documents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제7조 ( 응시자격 ) 다음의요건을갖추고지도교수의추천을받은자는자격시험에응시할수있다. 1. 외국어시험은 1학기이상수학한자 2. 종합시험은 3학기이상수학하고 18학점이상취득자제8조 ( 시험과목 ) 1 외국어시험과목은영어로한다. 2 종합시험의전공과목은 3과목으로한다. 제9조

11¹Ú´ö±Ô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30이지은.hwp

#Ȳ¿ë¼®

04-다시_고속철도61~80p

歯1.PDF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31335FB1C7B0E6C7CABFDC2E687770>

Output file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4번.hwp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 Strenghening the Cap

KD hwp


<BFA9BAD02DB0A1BBF3B1A4B0ED28C0CCBCF6B9FC2920B3BBC1F62E70646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5B D 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2016남서울_수시모집요강_단면.pdf

세종대 요람

,126,865 43% (, 2015).,.....,..,.,,,,,, (AMA) Lazer(1963)..,. 1977, (1992)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pdf 16..

DBPIA-NURIMEDIA


전산학부전공과목이수요건 (2015 학년도이전입학생학사과정용 ) 공통이수요건은반드시따로확인하시기바랍니다. 졸업이수학점 : 총 130 학점이상이수 ( 특이사항 ) 기초선택이수요건 : - 기초선택교과목으로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포함하여야하며, 복수전공이수자는선형대수학개론을반드시

<C3B3B8AEC1DF5F D3220BCF6B0ADBDC5C3BB20B9D720B0A2C1BE20BEC8B3BB2028C7D7BFECB1E220C7D0BACEBBFD20C7CAB5B62C20C0FCC3BC292E687770>

<B9AEC8ADC4DCC5D9C3F7BFACB1B82D35C8A32833B1B3292E687770>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A Critical Reflecti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歯3이화진

New World New Thinking Gru + Creative Gruative Gru Creative, Creative GRUative! Active!,,,,,,, Gruative Eductive!,, Gruative Impactive!,,, Gruative Ef

À±½Â¿í Ãâ·Â

< 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 E687770>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AT_GraduateProgram.key

민속지_이건욱T 최종

<322D332D302E20C2F7C0C7B0FAC7D0B4EBC7D0B1B320C0C7C7D0C0FCB9AEB4EBC7D0BFF820C7D0C4A E31312E 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創 意 融 合 디자인 協 同 [ 창의융합디자인 협동과정 개설과목 및 교수요목 ] 전공과목 CCD 501 융합디자인 과제 I (Convergence Design Project I) [3] CCD 502 융합디자인 과제 II (Convergence Design Projec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BPIA-NURIMEDIA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한국 출산력의 저하 요인에 관한 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step 1-1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5차 편집).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BCB1B9AEC8ADBFACB1B C1FD2D35B1B32E687770>

장양수

06_ÀÌÀçÈÆ¿Ü0926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03.Agile.key

DBPIA-NURIMEDIA

Output file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about_by5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BCBCC1BEB4EB BFE4B6F72E706466>

IKC43_06.hwp

DBPIA-NURIMEDIA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IPA * Analysis of Pe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2011´ëÇпø2µµ 24p_0628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DBPIA-NURIMEDIA

07_Àü¼ºÅÂ_0922

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12È«±â¼±¿Ü339~370

정치컴 23호-최종.hwp

02양은용

제 출 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문화예술분야 통계 생산 및 관리 방안 연구결과 최종 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10년 10월 숙명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식적인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14 경영관리연구 제6권 제1호 ( ) Ⅰ. 서론 2013년 1월 11일 미국의 유명한 경영전문 월간지 패스트 컴퍼니 가 2013년 글로벌 혁신 기업 50 을 발표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년 연속 혁신기업 1위를 차지했던 애플의 추락 이었다. 음성 인식

歯M PDF

1. 경영대학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372E20B9DAC0B1C8F12DB0E62E687770>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Transcription:

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시행세칙 제 1 장총칙 제1조목적 1 본시행세칙은경희대일반대학원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에관한전반적인사항을규정하는데그목적이있다. 제2조일반원칙 1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학위를취득하고자하는학생은본시행세칙에서정하는바에따라교과목을이수해야한다. 2 교과목의선택은지도교수및학과장과상의하여결정한다. 제 3 조교육과정기본구조 제 2 장교육과정 시각정보디자인학과 최소수료학점 전공학점 전공필수전공선택타전공인정학부이수학점교류 석사과정 24 3 21 6 학점이내 6 학점이내 학기당 6 학점이내 / 수료학점 1/2 이내 추가이수학점 ( 선수과목이수 ) 9 학점이상 제4조교육과정 1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전공 ) 교육과정의세부전공별교육과정은 < 별표1_ 교육과정편성표 > 와같다. 2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전공 ) 교육과정의세부전공별교육과정의이수체계도는 < 별표2_ 교육과정이수체계도 > 와같다. 3 시각정보디자인학과 ( 전공 ) 교육과정의각교과목해설은 < 별표3_ 교과목해설 > 과같다. 제 3 장이수학점 제5조전공이수학점 1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학위를취득하고자하는학생은본시행세칙에서지정한소정의학점을이수하여야한다. 2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교과목은전공필수와전공선택으로구분하여개설한다. 3 시각정보디자인학과세부전공에따른전공필수및전공선택과목은다음과같다.< 아래표 >

전공과정이수구분과목명과목수 전공필수디자인마케팅 (3), 그래픽디자인사와문화 (3), 디자인기호학 (3) 3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석사 과정 전공선택 타이포그래피분석 (3), 멀티미디어연구 (3), 광고커뮤니케이션 디자인 (3), 크로스컬쳐디자인연구 (3), 기업이미지디자인연구 (3), 편집디자인분석및연구 (3), 시각디자인연구방법론 (3) 7

제6조선수과목이수 1 석 박사학위과정입학자중하위과정의전공이다르거나, 박사과정생중특수대학원졸업자는하위과정에서추가로학점을이수하여야한다. 2 위항에도불구하고하위학위과정에서이수한과목의학점을소정의학점인정서에논문지도교수와학과장의확인을거쳐대학원장의승인을받은경우는추가이수학점의일부또는전부를면제받을수있다. 제 7 조본대학원소속타학과과목이수 1 본대학원소속타학과예술 디자인계열과목을이수하였을경우이를전공선택과목으로인정할수있 다. 제 8 조학부개설과목이수 1 2 기까지의평균평점이 3.5 이상인학생은전공지도교수의승인을받아 6 학점까지학부에서개설한과목을 수강할수있으며, 그취득학점은전공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제 9 조공통과목이수 1 대학원에서전체대학원생을대상으로 공통과목 을개설하는경우지도교수및학과장의승인을거쳐수료 ( 졸업 ) 학점으로인정받을수있다. 제 10 조입학전이수학점및타대학원취득학점인정 1 입학전동등학위과정에서이수한학점인정및국내외타대학교대학원에서이수한학점인정등은경희대 학교대학원학칙에따른다. 제 4 장수료요건 제11조최소수료학점 1 시각정보디자인학과의최소수료학점은추가선수학점및논문지도학점을제외하고석사 24학점, 박사 36 학점, 석박통합은 60학점, 석박통합과정생의석사학위과정수료학점은 30학점이다. 2 수료에필요한학점인정은본교육과정시행세칙에의한다. 제 5 장졸업요건 제12조공개발표 1 학위청구논문을제출하고자하는학생은학위청구논문을제출하는학기에그논문의내용을공개발표하여야한다.

제13조전공시험 1 각과정별전공시험은교육과정에포함된과목으로실시하여야한다. 2 전공시험은전공선택 3과목이상에대하여필기및구술시험으로실시한다. 3 전공시험은석사과정 1차학기시에도응시가가능하다. 4 전공선택과목을결정하여신청한후학과장의허가를얻어응시할수있다. 5 전공종합시험의문제는해당과목담당교수가출제, 평가한다. 6 전공시험에불합격한과목은재학연한내에논문을제출할수있는기한이초과되지않는범위내에서재응시할수있으며, 7 전공시험의합격자는전과목을합격한자로한다. 8 위의자격조건을충족하지않을경우에는논문제출자격시험을볼수없다. 제14조논문심사를위한논문게재실적 1 일반대학원에학위청구논문을제출하기위해서는논문심사일이전에학위청구논문을제외한논문을발표한실적이있어야한다. 2 학위논문제출을위한부논문은학위논문제출이전까지지도교수와의공동연구로한국연구재단등재 ( 후보 ) 지또는 SCI(E) 급이상의논문지에논문게재를신청또는게재하거나, 국제학술대회또는한국연구재단등재 ( 후보 ) 지논문을발행하는학회의학술대회에서발표를하여야한다. 3 외국인학생의경우, 장학금수혜대상자는수혜액수에관계없이한국연구재단국내1급등재지이상학술지에 1편을추가로게재한다. 제 15 조시행일 1 본내규는 2018 년 3 월 1 일부터시행한다. 제 6 장부칙 제16조경과조치 1 본내규시행일이전에입학한학생은구해당학과의교육과정을따르되필요한경우새로운교육과정을적용받을수있다. 2 학생은학생의입학년도교육과정에서정한교육과정기본구조의적용을받는다. 다만, 입학이후에교육과정이개편되었을경우에는개편된교육과정중하나를선택하여적용받을수있다. 3 교과목의이수구분은학점을취득한당시의이수구분을적용함을원칙으로한다. 4 이수구분별로부족한학점은개편된교육과정에서수강하여취득한다. 다만, 개설된교과목을모두수강하여도이수구분별소정의학점이부족한경우, 그나머지학점은대체교과목을수강토록하여보충한다. 이에관한사항은교육과정시행세칙으로정한다. 5 개편전입학자의전공교육과정이수요건에대하여전공별로본경과조치외세부사항을교육과정시행세칙에지정하여운영할수있다.

[ 별표 ] 1. 교육과정편성표 1부. 2. 교과목해설 1부. 3. 타전공인정과목표 1부.

[ 별표 1] 교육과정편성표 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육과정편성표 순번 학수번호 교과목명 ( 국문 ) 교과목명 ( 영문 ) 이수구분 수강대상 학점 시간개설학기교과구분 이론실기실습설계 1 학기 2 학기 영어강좌 PF 평가 비고 1 VID7001 2 VID7002 그래픽디자인사와문화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3 VID7003 멀티미디어연구 4 VID7004 타이포그래피분석 5 VID7005 6 VID7006 기업이미지디자인연구 크로스컬쳐디자인연구 7 VID7007 디자인기호학 8 VID7008 9 VID7009 편집디자인분석및연구 시각디자인연구방법론 10 VID7010 디자인마케팅 History of Graphic & Culture Advertising Communicatio n 전공필수석사 3 3 Multi-media Analysis of Typography Study of Corporate Identity Research on Cross Cultural (CCD) Semiotics Analysis of Editorial Research Methodology for Visual Marketing 전공필수석사 3 3 전공필수석사 3 3

[ 별표 2] 교과목해설 시각정보디자인학과교과목해설 그래픽디자인사와문화 (History of Graphic & Culture) 역사적디자인작품과문화그리고사상을관찰하여디자인의흐름을정립하고미래디자인을창출할수있는능력을배양함과동시에전개될미래디자인대한이론적바탕을마련한다. By observing historical design works, cultures, and ideas, we will establish the flow of design and develop the ability to create future design, and at the same time provide the theoretical basis for future design.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Advertising Communication ) 시각적정보전달및의사교류의수단을유기적으로촉진하기위한목적으로써매스미디어와연계한광고홍보매체디자인을중점적으로다루게되며, 소비자심리및마케팅이론을배경으로한시각적디자인방법론을연구한다. This course focuses on designing advertising media related to mass media for the purpose of organically promoting the means of visual information transmission and communication, and also studies visual design methodology based on consumer psychology and marketing theory. 멀티미디어연구 (Multimedia) 에니메이션제작과영상촬영, 편집등동적인시각정보를논리적이고감성적으로체계화하여표현하는과정이며종합적매체를통한다양한시각적표현을연구한다. It is a logical and emotional systematic representation of dynamic visual information such as animation production, video shooting, editing, and various visual expressions through comprehensive media. 타이포그래피분석 (Analysis of Typography) 문자의새로운글꼴개발 (Font ) 에서부터편집디자인 (Editorial ) 에이르기까지문자를사용하는제반디자인과정을다루게되며아울러문자와시각디자인의관계성및새로운타이포그래피디자인전개방법을분석적감성으로해석하는방법론을연구한다. This course deals with the design process using characters from the new font development (Font ) to the editorial design (Editorial ) as well as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and visual design and the methodology of analyzing the new typographic design development method as analytical sensitivity. Research. 기업이미지디자인연구 (Study of Corporate Identity ) 조사에입각한기업이미지개선방향을연구하며국내외우수한 CI 개발사례를분석하여독자적인유형을제시하도록한다. 또한 Basic System 과 Application System 의조직화방법및 Manual 관리의실제적효율화를거두는기법을연구한다. It is purposed to study the direction of corporate image improvement based on the survey and analyze the cases of excellent CI development at domestic and overseas to present unique types. In addition, we will study the method of organizing basic system and application system and the method of realizing effective efficiency of manual management. 크로스컬쳐디자인연구 (Research on Cross Cultural (CCD)) 크로스컬츄얼디자인 (CCD) 은 다름에대한새로운해석을통한문화간의이해와소통을이끌어내는디자인 으로서로다른문화와문화가만났을때생기는창의적인상승작용과하이브리드를말한다. 특히크로스컬츄얼디자인에서는다문화커뮤니케이션이초래할수있는부정적양상을최소화하고긍정적효과를최대화하기위해서는다름에대한존중과새로운해석, 그리고일상생활에서의그가치실현이요구된다. Cross-cultural design (CCD) refers to a creative synergy and hybrid that occurs when different cultures and cultures meet with "a design that leads to understanding and communication between cultures through a new interpretation of difference". In cross-cultural design, cross-cultural design requires respect for the difference, new interpretation, and realization of its value in daily life in order to minimize negative aspects of multicultural communication and maximize positive effects. 디자인기호학 ( Semiotics) 사회내에서의기호들이삶을연구하는과학이라면디자인에서의기호론은시각적대상이되는시스템의공시적구분에대한형식적분석이라고할수있다. 오늘날의시각언어로서기호이론을디자인뿐만아니라건축, 영화, 광고, 만화, 제품디자인등에이르는일체의문화적현상에폭넓게수용되고있으며본과목에서는이를적합한과정을거쳐결집하고해석해보는데그의미가있다. If the symbols in society are the science of studying life, the symbolism in design is a formal analysis of the disjunctive division of the visual object system. In today's visual language, symbolic theory is widely accepted not only in design but also in all cultural phenomena ranging from architecture, film, advertising, comics, product design, etc. In this course, it is meaningful to gather and interpret through appropriate process.

편집디자인분석및연구 (Analysis of Editorial ) 독자에게시각정보를효과적으로제공하기위한방법을연구하는과정으로서편집디자인의가독성강화기법과사진및일러스트레이션, 책의인쇄와제본방식등의구조적기법을포괄적으로이해토록한다. 또한사회문화적환경과기술적변화의다양성을파악하고, 나아가더욱확대되어가는디자인매체의현상황을조사, 분석하여편집디자인의프로세스를심층적으로연구한다. As a process of studying how to provide visual information to the reader effectively, we will comprehensively understand the structural techniques such as the readability enhancement technique of editing design, photography and illustration, printing and book binding method of book. We also study the process of editing design in detail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present situation of the design medium which is becoming more and more grasped by understanding diversity of socio-cultural environment and technological change. 시각디자인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Visual ) 다양한소비자제품을대상으로사용행태와제품의특성을이해하고실제디자인과정을거쳐제품이디자인에서부터생산되기까지개발의전반적인흐름을분석하고적용시키는방법을익히는과정을중심으로연구한다. This course focuses on the process of understanding and analyzing the overall flow of development from design to production through the actual design process, understanding the usage patterns and product characteristics of various consumer products 디자인마케팅 ( Marketing) 모든디자인활동은커뮤니케이션목표에따른문제해결방안을모색하기위한수단으로활용한다. 또한커뮤니케이션목표는마케팅목표에의해서컨트롤되므로먼저마케팅흐름의전반에대하여이해함으로써전략적사고에의한전술적디자인커뮤니케이션활동에도움을주는학문이다. All design activities are used as a means of finding solutions to problems based on communication goals. In addition, since the communication goal is controlled by the marketing objective, it is the study which helps the tactical design communication activity by the strategic thinking by understanding the whole of the marketing flow first.

[ 별표 3] 타학과개설과목인정과목표 본대학원소속타학과개설과목인정과목표 순번과목개설학과명학수코드교과목명학점인정이수구분비고 1 전학과예술 디자인계열과목전공선택인정가능 * * 본대학원소속타학과예술 디자인계열과목을이수하였을경우이를전공선택과목으로인정할수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