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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3Q14 실적요약 2. 모바일 3. PC 4. 게임투자 5. 신규사업 6. Appendix 2
1. 3Q14 실적요약 ( 백만원 ) 3Q14 Y/Y % Q/Q % 전체매출 136,210-11.2% 13.7% PC 69,232-39.4% 2.6% 모바일 48,952 53.6% 9.7% 기타 18,026 149.9% 133.4% 영업비용 142,394 22.1% 12.0% 지급수수료 48,237-8.6% 3.1% 인건비 53,091 20.8% 11.4% 광고선전비 18,760 429.0% 55.8% 감가상각비 6,860 36.7% -7.5% 기타 15,446 35.5% 17.1% 영업이익 (6,183) 적자전환 적자감소 영업이익률 -4.5% -28.5%p 1.6%p 영업외수익 29,672 158.9% 47.8% 영업외비용 9,871-60.6% 22.4%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3,618-41.2% 189.1% 법인세비용 1,738-76.6% -33.4% 순이익 11,880-24.5% 465.8% 순이익률 8.7% -1.5%p 7.0%p [ 총매출 ] 게임및기타매출증가로 Q/Q 13.7% 늘어난 1,362억원기록 - PC : 웹보드게임의긍정적인추석휴일효과와신규 PC온라인게임기여 - 모바일 : LINE Disney Tsum Tsum 매출확대및 2분기말출시게임반영효과 [ 국내매출 ] Q/Q 6.5% 증가한 675억원기록 [ 해외매출 ] Q/Q 4.1% 증가한 507억원기록 [ 영업비용 ] Q/Q 12.0% 증가한 1,424억원기록 - 지급수수료 : PNP씨큐어등연결법인편입효과로기타수수료증가 - 인건비 : 인원확대및연결대상법인증가 - 광고선전비 : 일본웹툰서비스의전략적마케팅강화 22% 40% 41% 모바일 [ 영업이익 ] 게임및기타매출과마케팅등으로인한영업비용이동시에증가하며 2 분기와유사한영업적자 62 억원기록 78% 60% 59% 3Q13 2Q14 3Q14 PC 온라인 [ 순이익 ] 데브시스터즈 상장으로감소된당사의지분율가치를투자처분이익으로인식한 효과가반영되며당기순이익 Q/Q 465.8% 증가한 119 억원기록 3
2. 모바일 / 주요전략 게임개발및서비스확대 Ent. USA 4
2. 모바일 / 주요전략 5
2. 모바일 / 주요전략 6
2. 모바일 / 주요전략 Top Tank 좀비바이러스 Genre: Strategy Developer: NTOMO 135 개국출시 퍼즐런 Genre: Puzzle Developer: Qoolly 135 개국출시 탑탱크 Genre: Shooting Developer: Dancing Anchovy 135 개국출시 도와줘잭 Genre: RPG Developer: Baobabnet 135 개국확대예정 ( 현재약 60 개국 ) 7
2. 모바일 / 주요전략 LINE 레버넌트게이트 RPG / Developer: NHN PlayArt 포코팡 for Kakao Puzzle / Developer: Treenod LINE POP 2 Puzzle / Developer: NHN PixelCube 우파루마운틴 for Kakao SNG / Developer: NHN Studio629 주요플랫폼통해중국서비스예정 LINE Disney Tsum Tsum Puzzle / Developer: NHN PlayArt LINE POP Puzzle / Developer: NHN PixelCube 우파루사가 for Kakao Defense / Developer: NHN Studio629 전설의돌격대 for Kakao RPG / Developer: NHN PlayArt Facebook 통해서비스예정 8
2. 모바일 / 라인업 도와줘잭 ( 글로벌 ) RPG / Developer: Baobabnet 밀리언아서사가 ( 동남아 ) TCG / Developer: Square Enix 더소울 ( 글로벌 ) Action RPG / Developer: m Seed 좀비바이러스 ( 글로벌 ) Zombie Virus / Developer: NTOMO 크루세이더퀘스트 ( 글로벌 ) RPG / Developer: LoadComplete LINE 레버넌트게이트 ( 일본 ) RPG / Developer: NHN PlayArt 드리프트걸즈 ( 글로벌 ) Racing / Developer: NHN BlackPick 탑탱크 ( 글로벌 ) Shooting / Developer: Dancing Anchovy Ent 몬스터체이서 ( 글로벌 ) Action RPG / Developer: NHN Studio629 LINE POP 2 ( 글로벌 ) Puzzle / Developer: NHN PixelCube 골든글러브 2 ( 한국 ) Sports / Developer: Funways Studio 9
2. 모바일 / 주요전략 ( 단위 : 십억달러 ) 2.5 2.0 1.5 1.0 0.5 2.4 0.9 1.5 3.1 1.7 1.4 4.2 3.7 2.2 1.8 1.9 2.0 Mobile PC 0.0 2013 2014E 2015E 2016E 10
3. PC / PC 온라인출시예정 신의칼 RPG / Developer: Dream Network 에오스 RPG / Developer: Nvius 아스타 RPG / Developer: Polygon Games 연내 3 종가량의채널링서비스추가예정 11
3. PC / 웹보드규제이슈및대응 웹보드게임사업현황 2014 년 1 월대비주요지표추이 -30% -40% -50% -60% -70%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이용자 PU 매출 2월 24일부터새롭게시행된웹보드게임규제영향은 3월부터본격적으로반영 규제후게임이용자하락으로규제이전대비월간매출은약 60% 하락 향후사업전망 규제시행이후지표및매출추이는유사한상황이전개중이나, 규제향방에따른변동성이여전히남아있어, 향후전망에대한불확실성은상존 12
4. 게임투자 게임사업관련주요투자업체 13
5. 신규사업 변동성높은게임사업고려해안정적인수익창출 가능한영역에대해투자검토및진행중 Entertainment Portal 게임사업을중심으로게임과의시너지기대되는 웹툰서비스및컨텐츠제공 Cross Border E-Commerce Cross Border 전문전자상거래사업영역진출준비중 ( 주요인수업체 : 고도소프트, KCP, Accommate, Bee3Stars, Savaway) Solution 자체시스템과솔루션강화및해외지사통한해외진출 ( 주요인수업체 : PNP Secure) NHNE AD 다양한온라인및모바일광고대행 14
5. 신규사업 신규사업관련주요투자업체 15
5. 신규사업 Cross Border E-Commerce 시장규모 Cross Border EC 글로벌시장 2018년까지연평균 24% 성장하여, 300조이상시장으로성장, 이용자도 1억 3천만명으로전망 중국시장규모가빠르게성장하며 2016년에는미국의 90% 수준까지확대될전망 한국포함한중국, 일본, 미국주요업체투자및인수통해해외사업거점마련중 구분 2013년 2018년 CAGR 규모 ( 억달러 ) 1,050 3,070 23.9% 글로벌 이용자 ( 만명 ) 9,370 13,000 1.9% 규모 ( 억달러 ) 350 1,620 35.9% 중국 이용자 ( 만명 ) 1,800 3,600 14.9% 한국 규모 ( 억달러 ) 10 80 51.6% - 출처 : PayPal, KDB 산업은행 Solution ( 정보보안산업 ) 시장규모 연이은개인정보유출사고에따른관련제도개선과관련법률정비로개인정보를취급하는모든사업의 DB 보안니즈확대중 일본등해외시장의정보보안솔루션확장기대감도높아지는상황 NHNE 서비스경쟁력배가에도움이되는솔루션및인프라투자발굴도모색 한국 일본 구분 2013년 2017년 CAGR 정보보안제품 ( 십억원 ) 1,271 1,642 6.6% DB보안 ( 십억원 ) 62 94 10.9% 구분 2013년 2014년 CAGR 정보보안제품 ( 십억엔 ) 406 425 4.8% DB보안 ( 십억엔 ) 155 162 4.7% - 출처 : 한국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일본정보보안협회 16
5. 신규사업 모바일웹툰사업 : COMICO COMICO: 스마트폰앱기반의웹툰서비스 13 년 10 월일본서비스개시 14 년 6 월대만서비스개시 14 년 10 월한국서비스개시 일본에서 97 개작품및 3 천화의웹툰 향후동남아시아지역확장도검토중 오프라인출간및 IP 활용등다양한사업모델에대해계획중 일본내월별이용자지표추이 ( 출처 : Nielson) ( 천명 ) 3,000 2,500 2,000 1,500 1,000 COMICO A 사 B 사 500 0 Dec-13 Feb-14 Apr-14 Jun-14 Aug-14 17
Appendix / 글로벌게임시장전망 전체게임시장 모바일게임시장 (USD b) (USD b) 119 111 102 93 79 71 2011 2012 2013 2014E 2015E 2016E 5 4 4 3 2 2 3 8 7 6 4 5 4 2 2 3 11 6 7 5 2011 2012 2013 2014E 2015E 2016E Asia N. America Europe Others - 출처 :Gartner - 출처 : Gartner, IDG 전체게임시장의안정적성장속에모바일의견고한확장예상 18
Appendix / 회사정보 지분구조 주요사항 상장시장 이준호, 16.9% KOSPI 종목코드 181710 KS 기타기관및 개인, 57.7% 특수관계자, 0.3% 국민연금, 9.9% 외국인, 8.7% 트러스톤자산, 6.4% 상장주식수 15,165,025 주 인력현황 (2014 년 9 월말기준 ) 2,894 명 ( 연결기준 ) - 763 (NHN 엔터테인먼트 ) - 503 (NHN PlayArt, 日 ) 본사위치 성남시분당구대왕판교로 645 번길 16 NHN 엔터테인먼트플레이뮤지엄 2014 년 10 월 31 일기준국내기관투자자및개인투자자지분율은내부추정치임 19
Appendix / 분기별손익 ( 백만원 )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매출 167,277 147,031 155,249 155,783 166,108 158,417 153,405 163,827 152,128 119,798 136,210 [ 사업별 ] 게임매출 159,580 138,705 146,917 151,154 161,973 154,976 146,191 156,779 147,061 112,076 118,184 PC 151,271 131,793 140,579 133,133 135,183 120,853 114,315 119,461 102,802 67,451 69,232 모바일 8,309 6,911 6,338 18,021 26,790 34,123 31,877 37,319 44,259 44,625 48,952 기타매출 7,697 8,326 8,331 4,628 4,135 3,441 7,214 7,048 5,067 7,722 18,026 [ 게임사업지역별 ] 국내 100,802 83,857 88,997 89,574 110,095 107,703 101,865 112,053 98,481 63,359 67,460 해외 58,777 54,847 57,920 61,581 51,878 47,273 44,326 44,726 48,580 48,717 50,724 영업비용 116,347 103,237 102,872 105,159 103,649 105,473 116,647 137,022 129,838 127,104 142,394 지급수수료 45,892 40,516 41,793 44,946 47,400 51,971 52,747 65,965 60,475 46,804 48,237 인건비 48,119 45,005 41,016 37,902 36,856 37,476 43,934 44,276 43,509 47,648 53,091 광고선전비 7,943 3,608 6,395 9,521 6,446 4,308 3,546 10,216 8,901 12,044 18,760 감가상각비 3,626 4,364 3,724 3,912 3,852 3,420 5,019 5,423 5,327 7,415 6,860 기타 10,768 9,744 9,945 8,877 9,094 8,298 11,401 11,142 11,625 13,193 15,446 영업이익 50,930 43,794 52,377 50,624 62,459 52,943 36,758 26,806 22,290 (7,306) (6,183) 영업이익률 30.4% 29.8% 33.7% 32.5% 37.6% 33.4% 24.0% 16.4% 14.7% -6.1% -4.5% 20
Appendix /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 별도기준 ) ( 백만원 ) 4Q13 1Q14 2Q14 3Q14 유동자산 445,082 408,399 344,032 242,767 현금및현금성자산 308,299 299,928 237,781 142,08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13,173 85,161 83,465 80,999 기타 23,610 23,310 22,786 19,687 비유동자산 706,551 728,738 786,007 866,613 유형자산 17,185 17,444 23,364 24,087 무형자산 23,807 14,427 14,675 18,810 투자자산 559,593 606,074 658,115 731,433 기타 105,966 90,794 89,853 92,283 총자산 1,151,633 1,137,137 1,130,039 1,109,379 유동부채 65,489 44,842 39,169 32,90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7,144 23,099 26,184 20,888 단기차입금 0 0 0 0 미지급법인세 14,583 9,535 6,085 3,336 기타 13,762 12,209 6,901 8,675 비유동부채 32,644 31,652 33,244 34,531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1,038 5,719 6,461 6,803 장기차입금 6,756 6,587 6,454 6,350 퇴직급여부채 24,850 19,346 20,329 21,378 총부채 98,132 76,494 72,414 67,430 지배회사지분 1,053,501 1,060,643 1,057,625 1,041,949 자본금 7,583 7,583 7,583 7,583 자본잉여금 1,004,559 1,004,559 1,004,559 1,004,559 기타자본구성요소 (2,704) (2,704) (8,759) (25,457)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0,608 5,280 8,069 6,606 이익잉여금 33,455 45,926 46,174 48,658 비지배지분 0 0 0 0 총자본 1,053,501 1,060,643 1,057,625 1,041,949 재무상태표 ( 연결기준 ) ( 백만원 ) 4Q13 1Q14 2Q14 3Q14 유동자산 678,079 671,150 594,119 534,579 현금및현금성자산 494,342 495,330 430,056 355,59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57,388 144,605 129,743 145,227 기타 26,349 31,215 34,321 33,760 비유동자산 500,266 518,739 581,695 693,575 유형자산 28,764 29,856 37,246 47,532 무형자산 55,705 75,299 100,684 167,873 투자자산 289,315 288,551 317,543 345,914 기타 126,482 125,033 126,222 132,256 총자산 1,178,345 1,189,889 1,175,815 1,228,154 유동부채 119,681 110,582 106,883 138,58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74,707 67,684 65,718 67,913 단기차입금 1,588 1,046 1,144 25,709 미지급법인세 20,843 17,388 14,219 8,050 기타 22,542 24,464 25,801 36,908 비유동부채 45,648 48,673 50,251 79,310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1,030 5,066 4,814 5,102 장기차입금 12,639 10,541 10,600 33,202 퇴직급여부채 29,513 31,241 33,004 34,500 기타 2,466 1,825 1,834 6,505 총부채 165,329 159,255 157,133 217,890 지배회사지분 1,003,426 1,015,133 1,003,917 995,121 자본금 7,583 7,583 7,583 7,583 자본잉여금 968,531 968,531 968,531 968,531 기타자본구성요소 (3,431) (3,447) (9,490) (26,13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0,791 7,554 220 (3,908) 이익잉여금 19,952 34,912 37,074 49,045 비지배지분 9,591 15,501 14,764 15,143 총자본 1,013,016 1,030,634 1,018,681 1,010,26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