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의 IPTV 서비스전략 INDEX Ⅰ Ⅱ Ⅲ Ⅳ Ⅴ
I. Media Trends I. Media Trends 산업 Trends : Convergence 지향 고객의요구를충족시키기위해, 각산업가치사슬간의융합화와복합화가발생 특히, 통신산업을중심으로한융합화사례가지속적으로출현 산업간 Convergence 산업간 Convergence 사례 4
I. Media Trends MegaTV 는단순히신상품 1 개가추가된것이아니라, 미디어엔터테인먼트사업자로의탈바꿈을위한첫발자국 미디어산업의패러다임변화 2.0 시대의발전방향 Web 2.0 = Web as a platform Content Offline delivery Broadcasting Narrowcasting Slivercasting 채널수한정적小多無限채널 소비시간 소비행태 고객의선택권없음 ( 공급자주도 ) (My time is prime time 소비자주도 ) CP 서비스공급자서비스공급자 + 외주전문제작사 + Prosumer 시회적기능 수익모델 권력세력의독점 월사용료, 광고 One-way Media 1.0 + 커머스 Two-way (interactive) 다양성, 개인화 (Decentralization) 월사용료, 광고, B2B, 커머스 Media 2.0 Media 2.0 = MegaTV as a platform Web 2.0처럼 Media 2.0의시대도플랫폼으로서다양한컨버전스서비스의 Enabler 역할이요구되며, 이런경우의미디어장악력을통해광고, B2B 등의수익성이확보될것임 KT는서비스통합자및전송사업자로서 CP, 고객, 벤더등과의 Media Ecosystem을통해신규시장파이를키워나가면서미디어사업자로변모할것임 5 Ⅱ. IPTV 서비스
Ⅱ. IPTV 서비스 IPTV 서비스 통신 방송 7 Ⅱ. IPTV 서비스 IPTV의 특성 다양한 맞춤형 양방향 서비스 기반 제공 무한한 확장 가능성 및 새로운 Killer App.의 출현 배경 제공 Business to Business [B2B] 검증된 콘텐츠 Business to Consumer [B2C] WIBRO HSDPA 유해 콘텐츠 음란물 8-7 2 -
Ⅱ. IPTV 서비스 IP 미디어서비스기본모형 ( 비즈니스모델 ) 채널, on Demand, 양방향등다양한형태의디지털콘텐츠를판매하는서비스 콘텐츠및서비스제공사업자와소비자를연결해주는연계사업에해당 ( 기존백화점사업모델과유사 ) 소비자 소비자 서비스플랫폼 양방향상품 On Demand 채널상품 TV포탈 VOD T 커머스 채널 PPV e 러닝 신문 8F : 푸드센터.. 3F : 남성정장 2F : 여성의류 1F : 보석류 기반 Infra 리모컨 STB Premium Network KT 미디어센터 유통물류체계 협력사 PP or 지상파 DP CP B2B ( 기업채널 ) 제조사 1 제조사 2.... 제조사 n 9 Ⅱ. IPTV 서비스 IPTV 서비스수익구조 소비자로부터기본이용료 ( 월정액 ) 및유료서비스이용료 ( 건별, 종량등 ) 부과 발생하는수익의일정부분을협력사 ( 콘텐츠 / 서비스제공사업자 ) 에분배 기존방송및콘텐츠시장확대 : 신규윈도우창출, 차별화된콘텐츠수요급증 지상파방송사업자 수익분배 or 판권구입 KT 채널전송서비스 IP 미디어기본서비스이용료 ( 월정액 ) VoD 서비스 PP 양방향서비스 Customer CP/DP Communication 서비스 유료서비스이용료 ( 건별, 종량, 월정등 ) Revenue Flow Revenue Flow ( 요금정책및서비스구현에따라일부발생가능 ) 10
Ⅲ. 사업추진전략 Ⅲ. 사업추진전략 12
Ⅲ. 사업추진전략 2008 년하반기, 실시간방송서비스제공 Mega TV IPTV IP 미디어 HUB icod 형 D&P 형 (+ 튜너 ) 실시간방송제공 미디어플랫폼의연동및확장 13 Ⅲ. 사업추진전략 디지털채널 CP PP DP AP 미디어센터 고객 콘텐츠 응용서비스 인프라 단말 양방향서비스 콘텐츠제작 -VOD - 음원, 데이타등콘텐츠가공콘텐츠판매 서비스개발 - Software Eng. 솔루션업계 - 보안모듈 - 광고솔루션등 네트워크플랫폼 - 서버시스템 - 보안, 인증 VOD 솔루션등 셋톱박스가전업계 -HD TV - 홈시어터등 VOD 14
Ⅲ. 사업추진전략 포탈사업자 : 다음, NHN, KTH 등 게임업체 : 넥슨, 한빛소프트등 IP-STB 업체 : 삼성, LG, 휴맥스등 디지털 TV 업체 : 삼성, LG, 이레전자등 지상파사업자 : KBS,MBC,SBS,EBS 등 PP 사업자 : 온미디어, CJ 미디어, YTN 등 CJ 홈쇼핑, GS 홈쇼핑, 현대홈쇼핑, KTH, HTI 등 네트워크장비업체 : 쌍용, 다산, 미리넷, 텔리언등 플랫폼장비업체 : 알티캐스트, CastIs 등 15 Ⅳ. IPTV 활성화방안
Ⅳ. IPTV활성화 방안 네트워크 품질(QoS/QoE) 다양한 콘텐츠 확보 플랫폼 고도화(단말포함)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IPTV기술 표준화 조작의 용이성 정보 이용의 편리성 17 Ⅳ. IPTV활성화 방안 ① 서비스제공 기반 (Network 품질) 사업자관점 1. Network Performance Premium Network 에서 제공 TV의 특성을 고려하여 Walled Garden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사설망의 특성 유지 필요 사업자 별 플랫폼에 최적화된 자체 QoS망 구축 필요 지속적인 투자로, 지속적인 망의 진화 노력 필요 2. Quality of Service 체감품질(QoE) 고객관점 [정의] 요금을 지불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값을 근거로 규정되는 품질 척도 3. Quality of Experience 체감품질은 [요금+품질+A/S]와 관련된 적인 내용임 복합 네트워크의 품질이 높아진 점을 감안할 때, 요 금과 A/S체계를 고객의 관점에서 정립 할 필요가 있음 (맞춤형 요금제, 심야A/S 등) 18-7 7 -
Ⅳ. IPTV활성화 방안 ① 서비스제공 기반 (플랫폼 고도화) z H/W에 종속된 콘텐츠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환경필요(화상 전화, 3D게임, UCC편집 등) z 유연한 확장성(Scalability) 필요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으로 서비스간 경계 제거 (고객에게 높은 가치 제공) z 기술 개발로 셋탑 가격 Down 필요 서비스 확대 보급 용이 생활의 필수품 CAD Internet Wndow 3D게임 워드 프로세스 2D 게임 19 Ⅳ. IPTV활성화 방안 ① 서비스제공 기반 (기술 표준화) 관련업체의 개발 집중력 향상 Æ 세계 IPTV시장 선도 유용한 콘텐츠의 개발 및 보급 기회 확대 Æ Killer App.의 개발 가능 폭넓은 호환성으로 Ubiquitous 시대 단축 1. ITU-T에서 IPTV기술 표준화 주도 총 216건의 기고 중, 52건을 한국에서 기고 (46건 채택) [2007.07.23] 2. IPTV관련 특허 중 45%가 한국소유 (로열티 수익 가능) 20-7 8 -
Ⅳ. IPTV 활성화방안 2 다양한콘텐츠확보 세계디지털콘텐츠시장규모및성장추이 콘텐츠의중요성 콘텐츠의가치는나날이높아지고있음 ( 리니지게임, 유튜브, NHN의성장등 ) 산업의중요성이 H/W에서콘텐츠로전이중 IPTV 의문제점 CATV에맞춰제작된콘텐츠가대부분 콘텐츠의종속이심화된상태 IPTV의무한한채널, 우수한품질, 뛰어난양방향서비스를보여줄수있는콘텐츠가크게부족 개선방향 IPTV에특화된콘텐츠개발추진필요 ( 멀티앵글, 화상통신, 포털서비스, CUG 등 ) 국내플랫폼의표준화실현으로, 콘텐츠개발환경의최적화필요 21 Ⅳ. IPTV 활성화방안 3 접근용이성 조작의용이성 IPTV에최적화된입력장치 ( 리모콘 ) 의개발필요 콘텐츠와인터페이스가조화된발전필요 PC의각종I/O와호환성제공필요 정보이용의편리성 PC의대체재로서자리매김필요 - 방대한양의콘텐츠에대한손쉬운검색및이용용이성 - PC의 Web 서핑을대체할 TV상의포털제공 22
Ⅴ. 맺음 Ⅴ. 맺 음 24-8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