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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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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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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년 21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주간 심층 Issue 2014 게임산업리뷰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 2014년에일어난게임산업의불황과성황등의다양한변화를조사하여산업에가장많은영향을미친이슈들을정리한내용임 게임 방송 BBC 는다양성이필요하다 Broadcast 2014/11/05 방송 프랑스공동제작하락 C21Media 2014/10/24 단신기사 라이선싱 9 월 TV 시장레포트 TnP 2014/11 음악 영국내 BMG 5 위등극 Musicweek 2014/11/07 게임 영국게임산업홍보에 1 억파운드지출 MCV 2014/11/07

2014 게임산업리뷰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 2014 년에일어난게임산업의불황과성황등의다양한변화를조사하여산업에 가장많은영향을미친이슈들을정리한내용임 작성순서 1. 게이머게이트가산업을흔들다 2. Amazon의 Twitch 인수 3. 가상현실의도약 : Sony의 Morpheus 발표, Facebook의 Oculus 인수 4. Microsoft의끊임없는 Xbox One 가격인하 5. 거대게임들의출시실패 6. 새로운 IP의차트점령 7. Microsoft의 Minecraft 매입 8. 영국게임개발자의비전을위한세금경감 9. 곤경에빠진토이투라이프 (Toys-to-Life)? 10. 블랙프라이데이, 콘솔판매급등 11. 조사받은부분유료화 (F2P) 12. Future의생존을위한전쟁 13. 무기한연기 14. Skate 3와 YouTube의힘 참고자료 MCV, The 14 Moments of 2014, 2014. December. - 1 -

1. 2014 게임산업리뷰 1. 게이머게이트가산업을흔들다 ㅇ불만을품은 ( 주로남성으로구성된 ) 한게이머집단이언론과한동안지속된사건에 관련된여성들에게달려들어여성창작가와비평가에게살인협박을보냄 ㅇ남성게이머에의한수년간의여성학대와다투어온페미니스트게임평론가아니타사키시안 (Anita Sarkeesian) 은자신의 비디오게임의비유 vs. 여성 (Tropes vs. Women in Game) 시리즈의새에피소드, < 워맨에즈백그라운드데코레이션 (Women as Background Decoration)> 를발행함. 그로인해그녀는괴롭힘을받게되었고그정도가심하여집에서도망을나오고, 협박으로인해몇몇강연을취소함 ㅇ이사건과조이퀸 (Zoe Quinn) 을계기로게이머게이트 (GamerGate) 의근간이형성되 었음. 이들은웹사이트나소셜미디어의기자들을공격함. 이집단의분노는주로여 성들이받고있지만남성작가들도표적이될수있음 ㅇ게이머게이트는최근잠잠해졌지만, 이미전세계가비디오게임사회의어둡고실망 스러운면을보았기때문에, 이들이산업에미치는지속적인피해는시간이흐르면 서점차드러날것으로추측됨 2. Amazon 의 Twitch 인수 ㅇ비디오게임스트리밍거대기업 Twitch 는지난 18 개월동안일약유명해졌고, 지난 7 월에는월간 5,500 만뷰어를달성함. 이기업은 PS4 와 Xbox One 두기업에통합되 었고 E3 와같은수많은주요이벤트들의라이브스트리밍파트너였음 ㅇ Twitch 는잠재된타기업인수를원하는기업들의이목을끌수밖에없었고이를차 지할가능성이큰기업은 YouTube 의모회사인 Google 이었고, 이들은인수협상의 최종단계까지갔었다고알려져있음 ㅇ하지만 Amazon 이이웹사이트를위해 10 억달러 (5 억 8500 만파운드 ) 좀못미치는가 격으로급습하였고이로인해이거래는 Amazon 과비디오스트리밍경쟁자 Netflix 와 YouTube 와의치열한경쟁이됨. 또한이는거대한게임시청자들에게디지털과 - 2 -

피지컬게임을홍보할좋은기회가됨 3. 가상현실의도약 : Sony 의 Morpheus 발표, Facebook 의 Oculus 인수 ㅇ가상현실 (VR) 이 2014년부터두드러지기시작함. 지난 3월게임개발자콘퍼런스 (GDC) 에서 Sony는 VR 헤드셋이비디오게임의미래가되기를희망하는 Morpheus 프로젝트를발표함. 이를통해다수의적합한게임도공개하였는데, 이는 Sony가 VR의가능성에대해진지하게연구했음을보여줌 ㅇ Facebook 은 Oculus Rift 를 20 억달러에인수하였고, 이회사는 VR 을게임산업뿐만 아니라커뮤니케이션, 교육, 영화산업에까지활용하는방법에대해언급하기시작하 였음 ㅇ이러한 VR 프로젝트들을만날날이아직은멀었지만, 2014 년은가상현실에대한논 의가 만약 에서 언제쯤 으로내용이구체화된해이기때문에의미가있음 4. Microsoft 의끊임없는 Xbox One 가격인하 ㅇ PS4 와 Xbox One 의결전은 Microsoft 에호의적이지않았음. 지난크리스마스시즌때 영국에서, Sony 의기계는 Microsoft 의새로운콘솔에대한상당한우위를차지하였고 그격차는매주점차벌어짐 ㅇ Microsoft 는지난 3 월 Titanfall 의출시에맞춰 Xbox One 의가격을 430 파운드에서 399 파운드로인하하고새로운총으로완비를해서역전을도모하였음 ㅇ판매는잠시급등하였으나다시 PS4 이장악하였고, 6 월에 Microsoft 는다시키넥트 카메라를제거하여 Xbox One 의가격을 PS4 의권장소매가와같은 350 파운드로인하 하였음 ㅇ판매는다시급등하였으나 PS4의탄력을막을순없었고, 9월에 Microsoft 는다시비공식적으로 Xbox One의가격을 330 파운드로인하를하였음. 이에 PlayStation 이강력하게맞섰지만, Xbox One는마케팅캠페인과가격활동을통한수많은출시를통해 11월에드디어 PS4를압도하였음 - 3 -

5. 거대게임들의출시실패 ㅇ올해기대를받던게임들이실패하면서이들에대한흥분은분노로바뀌었음. 매체와게이머들은작동에실패한게임들, Assassin s Creed Unity, Halo: The Master Chief Collection, World of Warcraft: Warlrds of Draenor, GTA V for PS4 and Xbox One에대해비난함. 또한, Sony의 DriveClub 은연결성문제를겪었고 SingStar, Watch Dogs, The Elder Scrolls Online은출시날에문제를겪음. 이로인해개발자들은사과문을발표하거나보상을하는경우도있었음 ㅇ제대로작동하지않는게임의수는경고와마찬가지임. 만약산업이디지털과연결성의시대로진정나아가고싶다면, 이러한문제와소비자의신뢰를잃는위험을극복하는방법을반드시터득해야함. 만약게임이완벽히준비되지않았다면, 장기적으로출시를미루는것이훨씬나은방법일수있음 6. 새로운 IP 의차트점령 ㅇ가장최근의콘솔세대는 Uncharted, Assassin s Creed, Gears of War와같은새로운블록버스터급을초기에산출함. 그후, 3월에는 Titanfall, 5월에는 Watch Dogs, 9 월에는 Destiny 로 3개의히트작이출시됨. Watch Dogs은영국차트역사상단시일내최대의판매고를올렸고, 이기록은몇달후출시된 Destiny 에의해즉시기록이갱신되었음. 또한, Titanfall 은 Xbox One의주요상품으로자리잡음. 이러한현상은소비자들의새로운게임, 새로운브랜드에대한억눌려져있던수요를강조하는것으로보임 ㅇ이세게임들은전혀다른개념의게임이아닌거대게임의속편만이독점하고있던매출실적을경신함. 하지만기대에부응하지못한다는팬들과매체들의비판을받기도함. 새로운 IP가처음부터기대에완전히부응하는일은여전히드물기때문에차후의속편들은초대형블록버스터급에포함될수있도록노력해야함 7. Microsoft 의 Minecraft 매입 ㅇ소셜미디어를가장혼란에빠지게만들었던올해의사건은바로 Microsoft 의 Minecraft 와개발업체 Mojang 을매입한일임. Minecraft 은전세계에서가장성장한게임임. Microsoft 는 25억달러를지불하면서 ios 제품으로는올해가장큰거래였는데, 이제품은이미 PSN과 Xbox Live 차트를장악했으며, 이제품의판매사업은상 - 4 -

당히성공적이었기때문임 ㅇ얼핏보기에는 Microsoft 가 Minecraft 를 Xbox 전용으로한것이불가피하게보이지만사실이는전혀앞뒤가맞지않음. Minecraft 는 Xbox에비해훨씬규모가크고, 소비자들을특정방향으로강요하는것은상업적맥락으로도맞지않음. 이는브랜드를위험에빠뜨릴수있음 ㅇ Microsoft 가할수있는최고의방법은전문가를투입하여 Minecraft 의판매를촉진 하고사업을허가하는일임 8. 영국게임개발자의비전을위한세금경감 ㅇ 1년이나미뤄왔던비디오게임개발자에대한세금우대조치안건이 2014년 3월에드디어유럽연합집행기관에의해승인되었음. 아직까지이세금우대조치안건의직접적효과를보지못했고개연성이다소낮아보이지만, 우선지금까지총 14 개의게임들이이미세금경감을받았음. 이승인된기획은 Shred It!, SoccerManager.com, Beyond Flesh and Blood와같은매우작은틈새시장의프로젝트까지포함하고있음 ㅇ총 30 여개의지원업체를받은상태이고, 지원한게임들은문화적으로영국적인자격을갖췄다는심사를통과를해야함. 세금경감은캐나다를포함한전세계에서게임개발자에게제공하는그어떤비슷한혜택에도뒤지지않는혜택이기때문에, 이안건은영국게임시장에잠재적으로상당히긍정적임 ㅇ그렇다고이안건이영국정부에게온전히좋은소식이라고말할수도없음. 이로 인해 Creative Skillset 의 Skills Investment Fund 와같은다른기금들을변경시키거나 또는위협하고있음 ㅇ영국문화부차관에드바이지 (Ed Vaizey) 는게임산업은영국경제발전에점점더 주요하게자리매김하고있으며, 세금경감과나라의디지털인프라의개발을통해 세계적단계로번창할수있는기반을다지겠다고발표함 9. 곤경에빠진토이투라이프 (Toys-to-Life)? ㅇ토이투라이프 (Toys-to-Life) 는지난 3 년간계속해서엄청난성장을해온장르임. 이 - 5 -

장르는초기에는장르창시자인 Activision 가 Skylanders 를통해이끌었고, 그후에는 Disney 의 Infinity 에서지속해감 ㅇ 2014년올해는이장르가대중에발표가되기시작한첫번째해임. Disney 에서처음 Infinity 2.0을출시하면서열정적으로시작을했지만결국판매실적이점차감소하였음. 새로출시한 Skylanders 인 Trap Team 또한 2013년출시된 Swap Force에비해뒤떨어짐 ㅇ다소부정적인결과에도토이투라이프장르는산업의중심에서사라질것으로보 이지는않음. 밑도는매출임에도 Skylanders 와 Disney Infinity 는여전히가장막강한 어린이용게임이며, 새로운게임들은영국에서 300,000 개이상의판매를달성함 ㅇ 2015 년은이게임장르에게아주중요한해가될것임. 가장주요핵심은콘솔시장 이어린이소비자의관심을끌수있는가에달려있음 10. 블랙프라이데이, 콘솔판매급등 ㅇ올해미국의추수감사절세일행사가영국에도공식적으로둥지를틀어, 블랙프라이 데이에거의모든판매점들이전반적인가격인하를시행함 ㅇ Xbox One 과 PS4 의콘솔이약 240,000 개가팔리는등약 200 만게임이그주에판매 되었음. Microsoft 와 Sony 의기계들은모두약 280 파운드이하로가격이책정되었음 11. 조사받은부분유료화 (F2P) ㅇ부분유료화 (Free-to-play: F2P) 사업모델이지난 12 달간상당한비판을받아옴. 대다 수는게임전문매체로부터의비판인데, 그들은특정게임들의흥밋거리를손상시키는 프리미엄 (Freemium) 게임에대한비난임 ㅇ매체의 ios 용 Dungeon Keeper 에대한분노와 Rollercoaster Tycoon 에대한부정적 반응은모두형편없이시행된 Free-to-play 모델과페이투윈 (Pay-to-win: P2W) 성향 에초점을맞추고있음 ㅇ진정 Free-to-play 모델이직면한문제는 무료 라는단어의사용에대한우려와 많은어린이들과부모님들이숨겨진비용을알아채지못하고소프트웨어를다운받고 - 6 -

있다는사실임 ㅇ이러한상황은영국공정거래청 (the Office of Fair Trading) 의개입을유도하였고, 지난 2월지침을발표하였음. 공정거래청은소비자, 특히어린이소비자들이이러한오해의소지가있고, 공격적이거나불공정한관행에당해왔다며우려의목소리를냄. 4월 1일부터발효된본지침의원칙은개발자나플랫폼이게임이나이에동반되는비용에대해보다정확한정보를제공하도록요구하는데에있음 12. Future 의생존을위한전쟁 ㅇ 2014 년은게이머게이트 (GamerGate) 와 YouTube 의성장하는우세로인해전통적인게 임매체에있어매우끔찍한한해였음. 특히거대게임매체회사, Future 에게는더 혹독한한해였음 ㅇ Future 은 Kotaku 의영국지사로충분히낙관적인출발을했지만, 회계연도상반기에 3,060만파운드의엄청난손실을보았음. 특히본회사의게임과영화를담당하고있는엔터테인먼트부서는 720만파운드를산출하였는데, 이는지난해 850만파운드에비하면수익이크게하락했음을알수있음 ㅇ이에 Future 은그들의잡지판매와 170의직원을해고하겠다는계획을발표함. Official PlayStation, Official Xbox, Official Nintendo 잡지의포털사이트뿐만아니라 Edge Online 웹사이트의활동까지중단하겠다고함. 또한그들의출판서적도런던전문매장에서바스사무실로옮기겠다고발표했고, Official Nintendo 잡지를더이상발간하지않겠다는계획도발표함. 또한지난 5월에는 CVG도폐쇄를고려중이라는소식도전달하였음 ㅇ 2014 년은비디오게임매체에게불가피한변화를요구하는한해였음 13. 무기한연기 ㅇ 2014년에는블록버스터급게임들의연기의연속이었음. 2015년말까지연기된블록버스터급게임으로는 Witcher 3, Evolve, Batman: Arkham Knight, Battlefield Hardline이있음.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유럽 (SCEE) 회장짐라이언 (Jim Ryan) 은이러한연기들은우리가새로운플랫폼으로이전함에따라게임이기대이상으로훨씬더복잡해졌기때문이라고말함 - 7 -

ㅇ 2014 년의많은거대게임들의연기들로인해우리가소망한것보다소프트웨어출시 가충분하지않았음. 독일시장조사업체 GfK 의차트를보면 2014 년의소프트웨어시 장은매년하락하고있는데, 2015 년라인업은긍정적인편임 14. Skate 3 와 YouTube 의힘 ㅇ Skate 3 가올해내내영국차트에서탑 40 위안에꽤나자주등장하였음. 이현상이 주목할만한가치가있는이유는 Skate 3 가고작 4 년밖에안된게임이라는사실임. 탑 40 위안에있는게임중에이정도의신생게임은 Skate 3 이유일함 ㅇ MCV는 Xbox 360과 PS3 게임이 2014년상반기에 2013년상반기에비해 32.9% 나더많은판매실적을냈음을밝혔음. 흥미롭게도그이유는 YouTube 의힘에있었음. 유명한유투버 (YouTuber) 들의코미디비디오의다수가 Skate 3 게임을하고있고이러한비디오를수백만명이시청하였음. 이러한보급률이게임에대한관심을급등시켰음을알수있음 - 8 -

1. BBC 는다양성이필요하다 출처 _Broadcast (2014/11/05) 2. 프랑스공동제작하락 출처 _C21Media (2014/10/24) 3. 9 월 TV 시장레포트 출처 _TnP (2014/11) 4. 영국내 BMG 5 위등극 출처 _Musicweek (2014/11/07) 5. 영국게임산업홍보에 1 억파운드지출 출처 _MCV (2014/11/07) - 9 -

1. BBC 는다양성이필요하다 - BBC 텔레비전부서대표대니코헨 (Danny Cohen) 은 BBC 가다양성에대한문제를지 속적으로회피할경우생존할수없을것이라고발표 - 코헨은 BBC아카데미 (BBC Academy) 와 TV콜렉티브 (TV Collective) 간의토론을중심으로열린행사크리에이티브스킬셋 (Creative Skillset) 에서흑인, 아시아인및소수민족 (Black, Asian, Minority Ethnicity; BAME) 지역사회를대표하는부분에서는 결코충분하지않다 라고발표 - 코헨은올해 9 월부터시작된연간 2 백 10 만파운드의 BAME 관련 TV 프로젝트개발 자금이다양성개발의첫걸음이라고발표. TV 콜렉티브는내년초부터 BAME 개발자 금이용방법에대한강의를시작할예정임 - 영국의방송규제기관인오프콤 (Office of Communication; Ofcom) 은방송산업관계 자들의포럼인크리에이티브다이버시티네트워크 (Creative Diversity Network) 의계획 인 BAME 측정프로젝트를적극지원하겠다고발표 - 이번주에열린문화, 미디어, 스포츠위원회 (Culture, Media and Sport Committee) 청 문회에서오프콤대표이사에드리차즈 (Ed Richards) 는 BAME 와관련된방송의사실 여부를엄격히심사하여잘못된정보가다루어지지않도록하겠다고발표 - 현재오프콤은크리에이티브다이버시티네트워크, 채널4(Channel 4), ITV, 스카이 (Sky), BBC와다양성측정시스템을검토중임. 채널4 의경우현재는 BAME 탤런트추가에대한구체적인방안은없으나영국영화협회 (British Film Institute; BFI) 의쓰리-틱시스템 (Three-tick System) 을따를의향이있다고발표. 쓰리- 틱시스템은 BAME 를포함한사회소수자들의고용을격려하는제도로, 지정된사회소수그룹중 2개이상의그룹출신의고용자를프로젝트, 영화, 프로그램등에포함시키는제도임 - 10 -

2. 프랑스공동제작하락 - 프랑스의공동제작사례가점차적으로줄어드는추세임. 프랑스내팩추얼 (Factual) 프 로그램공동제작을위한방송예산은감소하고있으며엔터테인먼트와지속적인연재 가가능한리얼리티시리즈물이인기를얻고있음 - 방송사들은팩추얼장르에새로운활력을불어넣기위해지역적특색을소재로한로 컬콘텐츠 (local contents) 제작에집중하는추세임 - TV 프랑스인터내셔녈 (TV France International) 과센터내셔널두시네마 (Centre National du Cinema; CNC) 의연간프랑스 TV 시장재무보고서에의하면 2013 년해외로수출된프랑스콘텐츠는전년대비 8% 증가하여수출액 1억3 천7백만유로를기록하였고유럽을대상으로한수출은전년대비 25.6% 증가하여 7천8 백십만유로를기록함 - 하지만공동제작은 2013 년의프랑스 TV 시장의성장에 얼룩 을남겼다고발표됨. 전체프랑스제작중외국콘텐츠할당량이 8.9% 증가하여 4 천 2 백 4 십만유로의가치로 기록되었으나공동제작은 9.2% 하락하여 6 천 9 백 4 십만유로로기록됨 - 프랑스파리에기반을둔독립제작사유주프로덕션 (Yuzu Productions) 의설립자이자제작자인파브리스에스티브 (Fabrice Esteve) 는대부분의지역에서방송사들이특정지역과관련된이야기에집중하는추세라고발표. 에스티브는방송사들이팩추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TV에집중하는이유를빠르게변하는시청자들의태도로인한부담과시청자들의요구와관심을단번에얻을수있는콘텐츠를제작해야한다는압박이라고설명함 - 에스티브는독일과프랑스내대부분의방송사들및 TV 시장이지역적특색을갖춘 팩추얼에집중하는추세이며이로인해복잡한의견조율및다양성을반영해야하는 공동제작을기피하고있다고발표 - 11 -

3. 9 월 TV 시장레포트 - 영국연구기업글로벌미디어서비스 (Global Media Service Ltd.) 가발행한 TV 시장 조사레포트에의하면 2014 년 9 월영국내남자아이들의어린이 TV 채널시청률이 상당히하락하였으며전반적으로전년대비 22.3% 의하락률을보임 - 남자아이들의경우니켈오데온 (Nickelodeon) 은 32.9% 의시청률을기록하였으며영국위성방송채널공급업체인 CSC 미디어그룹 (CSC Media Group) 의어린이채널인팝 (Pop) 은전년대비 202.46% 의상승세를기록하여현재영국내남아시청률 1위채널에등극함. 글로벌미디어는팝의상승기록의가장큰이유를위성방송에서프리뷰 (Freeview) 플랫폼을전향한것으로분석함. 채널5(Channel 5) 의밀크쉐이크 (Milkshake) 는전년대비 17% 의상승세를기록하며선전하고있음 - 하지만그외약 12 개의어린이채널의남자아이들시청률이하락세를기록하고있 음. 카툰네트워크 (Cartoon Network), 부메랑 (Boomerang), 디즈니 (Disney) 등의인기채 널들도 2013 년 9 월에비해시청률이상당히하락하였으며지속적으로하락세를보임 - 여자아이들의경우도팝이전년대비 227.3% 의상승세를기록하여영국내여아시청 률 3 위채널로기록됨. 채널 5 의여아시청률또한전년대비 121.6% 상승하여빠르게 성장하고있음 - 여아전용채널시장은전반적으로 1.7% 하락하였으며이는남아시청률보다높은수 치임. 여아시청자의경우한채널에머물기보다는다양한채널로지속적으로이동 하는추세이며남아시청자의경우점차적으로 TV 시청이줄어들고있음 - TV 시장수익은전년대비 4% 성장하였으며토이시장의경우 25% 성장하였음. 2013 년의불안정했던영국경제에비해비교적안정된올해에는크리스마스관련토이제품판매성장률이전년대비약 2개월앞당겨졌으며토이기업들의 TV 광고비지출액및광고기간또한 2013년에비해활기를띔 - 12 -

4. 영국내 BMG 5 위등극 - 독일에서설립되어현재다국적음악퍼블리싱기업으로성장한 BMG 가영국의 CD 및디지털라이선싱기업유니언스퀘어뮤직 (Union Square Music) 을인수하여영국 내다섯번째큰기업으로성장함 - 영국의공식음악순위를기록및관리하는오피셜차트컴퍼니 (Official Charts Company) 는 BMG가유니언스퀘어뮤직을인수함으로영국내레코딩판매할당량이기존에비해약 2배증가하여영국레코팅음악산업을대표하는미니스트리오브사운드 (Ministry Of Sound), 워너뮤직 (Warner Music), 소니뮤직 (Sony Music), 유니버설뮤직 (Universal Music) 가대등한위치에서게될것이라고발표 - BMG는유니언스퀘어뮤직에이어또다른수백만파운드급의기업을인수하려는준비중인것으로보이며추가적인인수가이루어질경우음악산업이가장빠르게발전되고있는영국시장을통해유럽전역에서 BMG의영향력이대폭증가할것으로보임 - 유니언스퀘어인수는 BMG 가영국독립레이블이자 < 디스이스올유어스 (This Is All Yours)> 로영국앨범차트 1 위를기록한알트 - 제이 (Alt-J) 의소속사인인펙터스 (Infectious) 를 6 백만파운드에인수한후 2 개월만에이루어진계약이었음 - BMG 영국지사부사장알렉시코리 - 스미스 (Alexi Cory-Smith) 는유니언스퀘어인수 가 6 년간의동업관계의결과라고발표 - 현재 BMG는생추어리레코드 (Sanctuary Records), 뮤트레코드 (Mute Records), 스트릭틀리리듬 (Strictly Rhythm), 스킨트 / 로디드 (Skint Loaded) 의카탈로그를포함하여 3 십만개의레코딩카탈로그와킹크스 (The Kinks), 블랙사바스 (Black Sabbath), 팻보이슬림 (Fatboy Slim) 등의가수를포함하여 2백만개의저작권을보유하고있음 - 13 -

5. 영국게임산업홍보에 1 억파운드지출 - 영국게임산업이 4분기마케팅을위해 1억7백만파운드를지출함. 2013년에는동일한시기마케팅을위해 1억2천8 백만파운드가지출되었는데이액수는당시엑스박스원 (Xbox One), 플레이스테이션 4(Play Station 4; PS4), 닌텐도 2DS(Nintendo 2DS) 등의새로운콘솔출시홍보로인한영향으로분석됨. 2012년 4분기마케팅에는 9천9 백만파운드가사용되었음 - 2014년영국게임산업수익은전년대비 2천1백만파운드가하락하였음. MCV는영국게임산업이다양한하드웨어제품들이새롭게출시되었던 2013년과는다르게대표적인하드웨어제품이출시되지않은올해의수익손실에대비하여마케팅예산을인상했다고발표 - 대부분의예산은텔레비전홍보를위해사용되었음. 텔레비전홍보분량은전년대비 50% 증가하였음. 트윗치 (Twitch) 와같은비디오및라이브스트리밍서비스를통해디지털및인터넷사용량도지속적으로늘고있는추세임. 반면에, 영국의엔터테인먼트시장리서치기업인제너레이션미디어 (Generation Media) 에의하면보드, 프린트, 아웃도어, 라디오, 시네마광고는전년대비감소했다고발표됨 - 1억7백만파운드의마케팅비용은대부분대형게임업체들인액티비전 (Activision), 유비소프트 (Ubisoft), 게임 (GAME), 소니 (Sony),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닌텐도 (Nintendo) 등을통해사용된예산임. 하지만올해 4분기에는모바일업계에서도대대적인홍보를진행함. 수퍼셀 (Supercell), 킹 (King), 게임로프트 (Gameloft) 등의총마케팅비용을환산하면 1천만파운드이상임 -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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