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Web & Business Model.ppt

Similar documents
15_3oracle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BSC Discussion 1

untitled

02.전체교육과정안내서 (김종혁)

untitled

º¸µµ¿Â

untitled

001지식백서_4도

Agenda I. What is SRM? II. Why SRM? Trend, III. Function / To-be - IV. V. Critical Success Factor 2

whitepaper6-KR

엔젤입문 초급자과정

FSB-6¿ù-³»Áö

Executive summary Ⅰ.온라인쇼핑 시장의 성장,생태계(EcoSystem)변화 -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의 융합 및 신규 강자들의 진입 전망 - PC 중심의 시장에서 모바일 쇼핑으로 성장의 패러다임 이동 - 가격 경쟁 중심에서 고객 가치 중심으로 변화 Ⅱ.온라

Microsoft PowerPoint - 3.공영DBM_최동욱_본부장-중소기업의_실용주의_CRM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성인용-칼라-단면-수정1030

歯4Q01_실적

DBPIA-NURIMEDIA

1Æí5Àåc00ç±³¢50è

Oracle Apps Day_SEM

歯CRM개괄_허순영.PDF

슬라이드 1

AT_GraduateProgram.key

? Search Search Search Search Long-Tail Long-Tail Long-Tail Long-Tail Media Media Media Media Web2.0 Web2.0 Web2.0 Web2.0 Communication Advertisement

151028_바른경제동인회 조찬강연 자료_1.hwp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SAMJONG-Insight-29호

KRG. IT Research & Consulting... Providing INSIGHT Into IT Market.. Developing Business STRATEGY.. Supporting Marketing ACTIVITY 주요 수행 프로젝트 IT기업 성장성 평

hwp

1차1~6장12.9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歯목차.PDF

. 1, 3,,., ICT(),,.. 2 3,.. Player (, ) IT,. 3,...,.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ÃÖÁ¾PDF¿ë

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30312DC0CFC1A4C7A52E687770>


1. BSC, Cycle [Uncertainty Issue], P What To Do? -, IT Process ing Issue ( Key Initiative) [Decision Making Issue] Workout -Brain Storming - Logic Tre

최종-12월 1일자.hw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영상5월_펼침면


내지-2도뻂

DW 개요.PDF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백미인전체강좌리스트_ numbers


歯3이화진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ONTENTS SUMMARY PART 1 MARKET MARKET STRATEGY MARKET ISSUE MARKET ISSUE PART 2 CREDIT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ISSUE CREDIT STRA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4)

¹æ¼Û±â¼ú-pdf-Äõ¼öÁ¤

KBS-¹æ¼Û±â¼ú¿¬±¸-1Àå-º°

교육정책연구 2005-지정-52 공무원 채용시험이 대학교육,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공무원 채용제도 개선방안 연구책임자 : 오 호 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이 정책연구는 2005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개발 정책연구비 지원에 의 한

04-다시_고속철도61~80p

歯Final-Handout.PDF

歯표지_목차.PDF

歯목차45호.PDF

Agenda 2

2013<C724><B9AC><ACBD><C601><C2E4><CC9C><C0AC><B840><C9D1>(<C6F9><C6A9>).pdf

슬라이드 1

Ä¡¿ì³»ÁöÃÖÁ¾

Bitcoin_3.indd


커버콘텐츠


DBPIA-NURIMEDIA

歯VPR200407_011.PDF

H_AR_ P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bout_by5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À¸®ÄÞ40

<BAB8C7E8BFACB1B8BFF82D BFACC2F7BAB8B0EDBCAD2DB3BBC1F62834BFF92035C0CF292E687770>

_r.hwp


e- 11 (Source: IMT strategy 1999 'PERMISSION ' ) The World Best Knowledge Providers Network

08SW

歯김한석.PDF

1~10

레이아웃 1

슬라이드 1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B8DEBCBCB3AABCD2BDC4C1F628C3D6C1BE29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SW¹é¼Ł-³¯°³Æ÷ÇÔÇ¥Áö2013

슬라이드 1

S Special Report ORACLE이 주도하는 MODERN MARKETING의 세계 각하게 고민하게 되었다. 유통채널인 Place 요소의 혁신적 변화는 최근 O2O(Online To Offline)나 Omni - Channel 혁신이라는 Keyword로 많이 회

책을읽고(요약)1권

ȲÁø°æ

<B3AABBF3BFF820C4DDBCBEC5CD20BDC7C5C2C1B6BBE7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슬라이드 1

03.Agile.key

양성내지b72뼈訪?303逞

Transcription:

5throck( 다섯번째돌 ) http://mbastory.tistory.com Web & Business Model June, 2, 2007 이저작물은크리에이티브커먼즈코리아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라이센스에따라이용하실수있습니다.

300 - 테르모필레 (Thermopylae) 전투 BC 480 년 7 월제 3 차페르시아전쟁때테살리아지방의테르모필레협곡에서일어난전투 스파르타의왕레오니다스는엄청난숫자의페르시아군과전면전을치르는것이불가능하다는판단끝에, 스파르타군 300 명과테스피아군 700 명만이테르모필레를지키게하고나머지그리스연합군은모두퇴각하게함 그리스군진영이재정비할수있는시간을버는동안남은병사들은밀려오는페르시아군을맞아모두 4 차례의전투를벌이면서 3 일동안방어에성공하게됨 그러나, 이고장출신의내통자가페르시아군에게산을넘는샛길을가르쳐주어페르시아군수만이샛길을통해공격해최후의스파르탄 300 명정예부대가페르시아군을막다가전사하였으나, 후에그리스의국민적영웅으로추앙받았음 1

전쟁 (War) 과전략 (Strategy) 과의관계 전략의시작은인류의가장오랜투쟁의역사의하나인전쟁에서유래 - 전략 (Strategy) 이라는단어는 군대의지도자 를뜻하는고대그리스어 Strategos 에서유래 - 전략은군대를어떤대형으로배치하여어떤지형에서싸울것인가를결정하며, 동시에어떤방식으로우위를점하기위해책략을써야하는지를생각하는일종의병법인동시에지휘의기술 - 손자의 " 손자병법 과카를폰클라우제비츠의 " 전쟁론 전쟁의기술 (The 33 Strategies of WAR) MBA 와경영학에쏟아부은돈을아깝게만드는책. - 마크섀퍼 ( 아마존서평, 컨설턴트 ) 21 세기판손자병법이라고할만하다. - 위키피디아 2

기업의목적 기업전략의궁극적인목적은바로이익을추구하는지속가능한성장 (Sustainable Growth with Profit) 을추구 - 이러한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기업은주어진자원을최대한활용할수있는방법을추구하는것이바로전략의시작 신속, 정확, 일관성, 낮은비용으로현재수행하고있는동일한업무수행 경쟁업체가하지못하는것을가능하게함 ( 전략적사업기회창출 ) Cost Advantage Competitive Advantage 전략의궁극적인목표 : Sustainable Growth with Profit Business Model 3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이란? 비즈니스모델이란수익을창출하는기업의기초적인설계도를의미 : 어떤상품혹은서비스를고객에게어떤방식으로판매할것인가를정리해놓은것 시장에서기업이고객에게어떤가치를제공하여이익을창출하는가를설명 고객가치를창출하기위한기업의내부역량과외부환경을결합한독특한사업시스템 4

전쟁에서중요한요소 vs. 기업에서중요한요소 적 Customer 군대 Product / Service 때 전장터 Business Model Time Environment 병법 Profit 무기 Core Competence 5

5W 1H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기업요소 질의 5W 1H Consulting Toolkit Customer 어떤고객들을대상으로사업을할것인가? Who 고객선택 (Customer Selection) - STP (Segmentation, Targeting) Product / Service 고객들에게어떤가치를제공할것인가? What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 STP (Positioning) Time Environment 비즈니스를시작하기에적합한시기인가? 해당비즈니스의시장 / 산업의현황은어떠한가? When Where PEST (Politics, Environment, Social, Technical) Analysis 5 Forces Analysis ( 시간흐름에따른 Force 의변화 ) Disruptive Technology ( 파괴적인기술 ) Profit 어떻게수익을창출할것인가? How Profit Mechanism Value Chain / Value Network Core Competence 경쟁사는왜우리를모방하지못하는가? Why 차별화전략 (customer intimacy, product leadership, operational excellence) 6

기업의웹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분석 구성요소 Off-Line 기업 온라인유통 Media Who (Customer) 오프라인에서제품을구매한고객 오프라인또는온라인에서제품의상품가치를기인지한가격우수성에민감한고객 Contents 를보고듣고자하는하는고객 What (Value Proposition) 제품브랜드 자사제품의홍보및프로모션 제품 / 유통브랜드 가격비교, 제품배송등의유통서비스우수성 유통브랜드 Contents 의다양성및우수성 How (Profit Mechanism) 자사제품지원 고객정보수집 제품판매에따른수수료 (Switching Board) 광고 & 구독 Why (Core Competence) 고객과의 Communication Channel 사용자경험중요 고객충성도확보 Media 편집권 양질의 Contents 지속적확보 Critical Points 일반적으로제품구매자의방문이상대적으로저조 경품및이벤트 사용자의 Switching Costs 가매우낮음 마일리지 / 쿠폰제도 다수의사용자가이용하는것이매우중요 네트워크효과 Future 현재의모습과거의유사할것으로판단됨 PB 의등장으로인한유통제품과의경쟁구도 CP 제공처다변화 (In-House Sourcing Insourcing Outsourcing) 7

Web 2.0 비즈니스모델의특징 Web 2.0 인터넷비즈니스모델의핵심은사용자의참여적 Communication 을기반으로한 3C(Contents, Community, Collaboration) 모델임 - Contents: 소비자가직접정보를창출하는 Prosumer (Producer + Consumer) 의역할수행 예 : 상품정보, 가격비교, 뉴스, 음악, 블로그, 동영상등 - Community: 원하는사람들과교류할수있는장을구성 예 : 블로그카페, 오프라인모임등 - Collaboration: 웹사이트간의연합혹은서비스의연계를통한협력체계구축 예 : Adsense, 올블릿, Open API, Mash-Up 등 Platform Business 기반의 Value Network 구성 - Platform Business 정의 : Platform 그자체는의미가없고, 보완재 (complements) 를통해서고객에게가치를주지못하는제품이나서비스 ( 예 : 면도기, 프린터, 비디오게임기등 ) 8

네트워크효과 (Network Effect) 제품이나서비스의가치가이를사용하는사용자의수에따라달라지는현상 - Positive externalities: 사용자기반이크면클수록제품이나서비스의가치가증가하는현상 - 전환비용 (Switching Cost): 어떤기술이나서비스의사용자가다른대안으로전환할경우발생하는비용 - Lock-In: Contractual commitments, Durable purchases, Brand-specific training, Information and databases, Search costs, Loyalty programs 네트워크효과와관련된부가적인효과 - 직접효과 : 수용자의수가증가할경우네트워크내부의참여자에게상호작용을발생시켜효익 (Benefit) 을증대시키는현상 - 간접효과 : 어떤 Platform 이그영역을확장해이를사용하는사람들의수가많아지게되면, 보완자들 (complementors) 이생겨보완재를더많이개발하게되는현상 간접효과가발생하면할수록해당네트워크의가치가더증대가됨 - 내구재효과 : 한번사고나면다음번구매때까지중간에다른제품으로바꾸기어려운경우 9

Web 2.0 기업의비즈니스발전형태 Contents Community Collaboration 컨텐츠를생성할수있는툴제공 컨텐츠를검색할수있는툴제공 컨텐츠의양이적정수준 (Critical Mass) 를넘어설수있도록내부커뮤니티지원 외부 Network 과연계를통한내부 Network 의확장시도 활성화방안 활성화방안 활성화방안 컨텐츠차별화 외부컨텐츠구매 Network Effect ( 직접효과 ) 수익모델강화 ( 광고, 구독, Agent 등 ) Network Effect ( 간접효과 ) 제휴혹은인수합병 (M&A) Time to Market Ranking System Value Network 10

Q & A 5throck( 다섯번째돌 ) http://mbastory.tistory.com Web & Business Model June, 2, 2007 11

별첨 1. 초기인터넷비즈니스 Timmers 의연구 (1998) 12

별첨 2. 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구성요소 연구 Slywortzky & Morrison (1997) Hamel (2000) Rayport & Jaworski (2001) 고객선택 (Customer Selection) 차별화 / 전략적통제 (Differentiation / Strategic Control) 기업범위 (Scope) 가치창출 (Value Capture) 고객접점 (Customer Interface) 핵심전략 (Core Strategy) 전략적자원 (Strategic Resources) 가치네트워크 (Value Network)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시장제공 (Marketspace Offering) 자원시스템 (Resource System) 재무모델 (Financial Model) 비즈니스모델구성요소 주요구성요소 Who (Customer) What (Value Proposition) Why (Core Competence) How (Profit Mechanism) 13

별첨 3. 기업구조와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어떤고객들을대상으로사업을할것인가? Who ( 적합성 : Fitness) 고객들에게어떤가치를제공할것인가? What ( 상대성 : Trade-Off) 기업구조 How ( 효율성 : Efficiency) 어떻게수익을창출할것인가? Why ( 독특성 : Uniqueness) 경쟁사는왜우리를모방하지못하는가? 14

별첨 4. 기업구조모형 (Enterprise Structure Model)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