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 John Osburg, Anxious Wealth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중국의 신흥 부유층: 돈과 도덕성 중국의 신흥 부유층은 무엇을 갈망하는가? 저자는 이 책에서 이에 대해 답을 한다. 21세기 중국 신흥 부유층들이 돈과 함께 새로운 도덕적 우월성을 갈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로체스터 대학 인류학 교수인 오스버그(John Osburg)의 Anxious Wealth: Money and Morality Among China s New Rich (2013)는 중국 시장 경제 발전 과정에서 성장한 신흥 부유층들이 누구이며, 어떻게 자본을 축적하고,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인류학적 성과이다. 이 책은 엘리트 네트워크, 부패, 불평등, 물질주의, 섹슈얼리티(sexuality), 남성 공모( 共 謀 ), 신뢰의 상실 등 탈(post)마오 시대 중국 사회의 주요 이슈들을 중국 쓰촨성( 四 川 省 )에 있는 도시 청두(Chengdu)에서 3년 이상의 인류학적 관찰을 통해 다루고 있다. 주요 연구 주제는 네 가지이다. 첫째, 청두 기업가들 사이의 남성성 (masculinity), 섹슈얼리티, 협력(alliances)이다. 둘째, 엘리트 네트워크와 부패 이다. 셋째, 청두 엘리트 사이에 소비, 지위, 인식이다. 넷째, 여성 기업가들과 뷰티 경제(beauty economy)이다.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_ 박영자 49
인류학 연구 성과인 이 책은 미국 외교전문지 Foreign Affairs가 선정한 2013년 발간된 국제관련 최우수 저술 30권 중에 선정되어 유명해지기도 하였다. 인류학 분야에서는 이례적인 성과다. 정치학자들이 주류를 이루는 국제관계학 및 지역학 연구 환경에서 최근 인류학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 배경은 탈냉전 이후 20년 이상 다양한 세계에서 뉴턴식의 정형화된 인과론이나 선형모델로 해석할 수 없는 복잡한 현상이 출몰했기 때문이다. 이 상황에서 다양성 인지에 기반해 인간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인류학이 주목받고 있다.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인류학의 독창적 특징은 연구 대상보다는 연구의 시각이나 접근 방법에서 드러난다. 여타 근대 학문들은 인간의 신체 구조 기능 변화 병리 현상 및 정치 경제 사회 심리적 행태들을 각각 구별되는 독립적 분석 단위로 설정한 후 연구한다. 이에 반해 인류학은 인간과 인간 사회의 여러 현상 및 구조 들이 상호 분리된 별개의 것들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상호 연관된 것이라고 인식 하며 접근한다. 중국 변화의 총체적 접근(Holistic Approach): 인류학의 성과 20세기 중반 이후 사람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중국 사회의 구조 및 가치를 다룬 인류학적 연구 성과들이 발표되었다. 구조에 초점을 맞춘 대표 학자는 왕(David Wank)이고, 가치에 초점을 맞춘 대표 학자는 얀(Yunxiang Yan)이다. 왕은 중국 신흥 부유층의 사회적 관계망 및 자본축적 방법을 관료와 기업가들 간의 후견주의 (clientelism), 즉 후견 피후견 연계 모델(patron client tie model)로 그 실태와 구조를 분석하였다(David Wank 1995a, 1995b, 1996). 한편, 더 미시적 영역에 주목한 얀은 중국 사회구조 변화와 함께 드러난 일상인들의 의식 및 가치 변화를 가족과 일상 생활에서 펼쳐지는 사랑, 친교, 그리고 개인주의 양상을 중심으로 밝히었다(Yunxiang Yan 2003, 2009). 이러한 연구들은 1980~90년대에 초점을 맞추어 개혁개방 전후 중국인과 중국 사회의 행위 구조 및 가치에 대한 성과를 이루었다. 기존의 연구 성과들에 기반한 50 KINU 통일+ 2015년 여름호
이 책은 구조와 가치라는 양대 무게 중심을 유지하면서 중국 신흥 부유층의 자본 축적 구조와 생활 양상 및 의식을 다루고 있다. 때문에 전환기 중국인과 중국 사회 를 다룬 총체적 접근의 인류학적 성과로 평가할 만하다. 인류학은 인간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연구 관점과 방법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 첫째, 총체적 관점이다. 인류학은 인간 및 사회의 여러 현상들과 분야들을 상호 관련된 하나의 총체로 인식하고 종합적으로 접근한다. 둘째,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다. 인류학은 인간 사회의 모든 현상과 측면 들에 대한 다양성을 전제로 연구한다. 인간의 고유한 특성이 다양성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신체와 의식의 특징과 행태가 상이하고 사회적 문화적 양상들 또한 다양 하다. 셋째, 비교의 시각이다. 다양성을 전제하는 인류학의 특성은 인간과 인간 사회의 현상들을 비교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넷째, 상대성이다. 인류학은 다양한 인간과 사회 양상들을 연구할 때 어떤 것이 더 좋거나 나쁜지 또는 정상인지 비 정상인지 등을 평가하지 않는다. 도덕적 우열을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 가치나 기준이 있다고 인식하지 않기에 모든 양상을 상대적인 시각에서 파악한다. 이 때문 에 인류학은 가치에 대한 상대적 연구 라고 평가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인류학이 여타 인문 사회과학과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은 참여관찰을 기본으로 하는 연구방법이다. 인류학 연구방법의 두드러진 특성은 현지조사이다. 자료수집 및 기존 이론 또는 가설을 검증하는 수단으로 현지조사를 수행한다. 인류 학자는 실재하는 인간 생활영역의 생생한 공간 현장에 들어가 직접 참여하고 그들 의 생활을 체험하면서, 관찰 및 질문하거나 역사적 기록문서들을 발굴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한다. 이러한 연구방법으로 인해 인류학을 현장과학이라고도 한다. 현지조사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한 인간 사회의 문화를 역동적 으로 생동감 있게 묘사하는 기록에 초점을 맞춘다하여 민족지( 民 族 誌 )학으로 불리 기도 한다.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_ 박영자 51
중국의 신흥 부유층은 누구인가? 이 책은 개혁기 중국의 신흥 기업가들, 국가기업 매니저들, 정부 관료들로 구성 된 엘리트 네트워크의 성장을 규명한다. 이들은 공산당 독재를 근간으로 개혁기 중국의 정경유착 과정에서 탄생한 붉은 자본가 들이며, 사적 기업 및 국가소유 기업 전체에 매우 다양한 개인들로 구성된 기업가들이다. 이들의 출신과 배경 또한 매우 다양하다. 신흥 부유층에 대한 경멸적 개념은 바오파후( 暴 发 户, parvenu)이다. 전형적 으로 농촌의 향진기업 발전을 배경으로 성장한 바오파후는 문화적으로 세련되지 못하고 교육수준이 낮으며, 그들의 부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한 취향과 천박한 개인 수준으로 상징된다. 이들의 성공에 대해서는 종종 운 좋은 기회 의 혜택으로 묘사되거나 파렴치한 부당 이득자로 평가되곤 한다. 붉은 자본가들 중에서는 전통적으로 개혁기 이전 중국 사회에서 부와 권력의 상층부에 자리 잡고 있었으며, 개혁개방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특권을 향유하는 이들이 있다. 중국 사회에서 이들은 구이주( 贵 族, nobility)로 불리는데, 유럽 귀족 계층에게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개념인 고결한 귀족(Nobility) 을 의미한다. 이들 은 대개 고위직 정부 관료와 그들의 가족으로 구성된다. 한편 이 책에서 주목하는 신흥 기업가들은 출신성분으로 보면 그다지 부유하지 않고 정치적 권력이 거의 없는 보통 가정 출신이다. 이 기업가들 대부분은 정치적 커넥션, 부유한 가계나 친척들, 영향력있는 친구들을 통해 장기 지속적 성공 이 라는 성장 배경을 갖는다. 특권층인 구이주와 대조적으로 이들 대부분은 스스로에 의해 그리고 사회 그룹 사이에 중상위 계층 또는 고액 연봉자 계층 으로 명명 된다. 중국의 신흥 부유층이자 붉은 자본가 멤버인 이들은 중국의 개혁개방이 진화 하는 과정에서 새롭고 강력한 그룹으로 성장하였으며 상업과 정치의 여러 측면을 주도하였다. 52 KINU 통일+ 2015년 여름호
어떻게 부를 축적하는가? 남성성, 섹슈얼리티, 그리고 협력 저자는 대개 남성들로 구성된 그들의 네트워크를 규명하였다. 중국의 부유층 으로 구성된 이 네트워크들이 남성 동맹의 형제애(brotherhood), 충성, 후견의 윤리에 의해 규율된 젠더화된 사회적 구성물(gendered social formations) 임 을 밝히고 있다. 특히 이 책은 중국 신흥 기업가들 사이에 남성성, 섹슈얼리티, 협력을 키워드로 남성 공모와 젠더의 변화를 다루고 있다. 이 남성 엘리트 네트워크들은 연회, 음주, 도박, 여성 호스티스들을 동반한 방탕 한 놀이 등의 레저 경험 및 사업상 주고받는 후견 피후견 공생 관계로 엮여 있다. 공적 영역의 비즈니스 관계 측면에선 경제적 이권과 정치적 권력이 공식 비공식 영역 모두에서 거래되거나 환류된다. 흔히 남성들의 사적 영역이라 칭해지는 방탕 한 유흥과 성(sex)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이들 남성 엘리트 사이에 마피아식 공모와 정서적 친밀감이 형성된다. 이들의 공 사 관계가 동시에 작동하면서 이권 과 권력을 둘러싼 남성 연대 및 충성 복종 의식이 형성 및 강화되었다. 1970년대 중반에 시작되어 80년대 이후 전면화된 중국 시장 경제 발전 과정에서 의 사회적 계층 재구성 관련 연구는 사회과학에서 많이 다루어졌고 상당한 연구 성과물이 발표되었다. 또한 일상생활과 가족생활의 변화 및 전환기 중국인들의 가치 혼란과 변화들에 대한 연구도 상당하다. 성과물들에 비해 저자는 중국 개혁기 재구성된 사회계층이 사회적 성( 性 )인 젠더(gender)의 새로운 이데올로기 및 관계 들을 생산했고, 이데올로기와 관계들이 역으로 중국의 사회경제적 변화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붉은 자본가들의 부패와 꽌시 네트워크 이 책이 주목하는 중국 비즈니스 세계에서 꽌시( 關 係, connection) 의 진화와 관련해서 상당한 선행 연구가 있다. 그 관계 구조와 부패 양산의 특성 등에 대해 서는 이미 많은 성과물이 발표되었다. 기존 연구 성과를 총괄해 볼 때 부패와 후견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_ 박영자 53
주의(clientelism)는 지대추구(rent seeking)와 깊은 상관성이 있다. 지대추구는 공적 부문을 통해 사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양상이다. 사회적으로 국가권력을 통해 부를 축적하려는 필요와 욕구가 강하게 드러나는 사회를 지대추구 사회 (rent seeking society)라 정의한다. 이는 국가권력이 주도하는 지대(rents)의 창출과 배분이 부를 축적하는 데 중요 한 기제로 작용하는 사회로 특히 권위주의 독재국가에서 흔히 나타난다. 지대추구 사회로 가장 널리 연구되어진 1980~90년대 중국의 경우, 각종 지대를 매개로 관료와 기업가가 후견 피후견 모델을 구축하고 서로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만연한 부패 양상을 드러냈다. 이러한 양상이 꽌시로 상징되며 중국에서는 후견주의와 동일한 개념이다(Flora Sapio 2009). 개념적으로 부패는 표준적인 행동기준으로부터의 일탈을 의미하고 그 기준에는 공익, 공공의견, 법규범이 있다. 이 세 가지 기준은 중첩되는 부분이 상당하나 각각은 분석 초점이 상이하고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 이 중 가장 보편적 기준으로 활용되는 것은 법규범이다. 법규범에 따르면 부패란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개인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즉, 본인과 가족, 친구 등의 사적(private regarding) 이득을 위해 공직의 의무에서 벗어나는 행동이다. 대개 부패구조는 2명의 당사자 간 거래로, 1명은 공직에 있는 사람이고 다른 1명은 사적 영역에 있다(James C. Scott 1972). 부패는 후견 피후견 또는 공 사 영역 간 네트워크에 의해 작동된다. 그러므로 부패는 후견주의와 연계된다. 앞서 다루었듯 후견주의는 후견 피후견 연계 모델 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는 높은 지위(the patron)와 낮은 지위(the client)에 있는 사람들 간에 물질적 유인 선물 제공 서비스 수행 과정에서의 불 평등한 교환 관계를 의미하기도 한다. 후견주의는 물질 및 비물질적 이익과 혜택 을 얻기 위해 유지된다. 거래(교환) 과정에서 더 중요한 측면은 정치적 후견(the political support)이다. 피후견인은 이 후견 관계를 통해 정치적 보호, 특혜, 사회 적 위신 등을 획득할 수 있다. 후견인은 그의 개인적 권력 또는 부를 증가시키기 위해 그 커넥션을 활용한다. 54 KINU 통일+ 2015년 여름호
인류학, 정치학, 사회학, 그리고 중국연구에서 보편적으로 합의하는 후견주의의 주요 기능은 정치적 이해 또는 이익 대표성(representation) 획득이다. 후견주의 는 공식채널 외부에서 공식 시스템에 편입되려는 개인들의 사적 이익추구 목적 을 이루게 한다. 후견주의가 존재하기 위한 환경은 불평등한 지위의 양자 연계와 그들 간 근접성이다. 즉, 인접의 네트워크와 사회적 지위의 차이가 중요 요소이다. 원칙적으로 그 관계는 사회적 사다리(the social ladder)에서 상이한 위치에 있는 두 개인들 간에 형성된다. 또한 공리주의적 약탈 또는 실용적 착취(utilitarian exploitation)가 항상 가능하기 위해서는 감정적 요소들을 필요로 한다. 정리하면 후견주의가 나타날 수 있는 환경으론, 구조적으로 위계와 균열이 전제되어야 하고 가치 측면에서 충성 복종 파트너 의식 집단의식 등이 필요하다(Flora Sapio 2009). 각 국가의 상이한 시스템과 환경에 따라 부패의 특수성이 존재하며, 체제 성격 과 맞물려 후견주의가 하나의 제도로 기능한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연구된 중국의 경우, 후견주의가 하나의 제도로 기능한다. 특히 중국의 개혁개방 과정에서 발전한 시장 경제가 기존 통제 경제에 혼합되면서 제도화되었다. 관료의 후견 무기 는 지대였으며 피후견인은 최대한의 이익추구 전략을 취하였다(David Wank 1995a). 소비와 지위, 그리고 인식 중국 신흥 부유층을 중심으로 한 엘리트 네트워크는 중국 도시의 소비와 지위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는 부르디에(Pierre Bourdieu 1984)가 서구 자본 주의 발전사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밝힌 부유층들의 취향과 구별짓기의 역동성에서 그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즉 레저와 소비 영역에서 두드러지는 것이 중국 신흥 엘리트 그룹들의 특성이다. 그들은 소비를 개인적 취향 보다는 사회적 의무와 계산 된 수행 영역으로 인식한다. 중국 비즈니스 세계에서의 꽌시 연구에 기초한 이 책의 성과는, 부패와 후견주의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_ 박영자 55
네트워크 이론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및 남성적 관계성(male relationality)을 고찰한 점이다. 즉, 우리는 형제들이다, 우리는 한 가족이다 등 그들의 언술 에서 드러나는 마피아식 남성 연대 의식이 뿌리 깊게 자리 잡혀 있다는 점이다. 이는 단순히 중국의 남성 신화인 삼국지로부터 보여지는 도원결의( 桃 園 結 義 ) 식 전통의 재생이나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다. 마피아식 남성 연대 의식과 의례는, 저자에 따르면 물질적 네트워크의 한계를 알고 있는 비즈니스맨들이 물질적 거래 관계에 감정과 도덕적 연대를 의도적으로 배치한 결과이다. 견고한 공생 관계의 형성과 발전을 위해 도덕률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비즈니스 세계에 도덕률을 해석하기 위해 도덕 경제(moral economy) 개념을 활용한다. 그러나 저자가 밝혔듯 이 개념은 톰슨(Tompson 1971)이나 스캇 (Scott 1976)이 사용한, 강력한 시장세력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가난하고 주변화 된 집단들이 협력했던 양상을 의미하는 도덕경제가 아니다. 중국의 신흥 부유층인 엘리트 간에 사회적 관계가 조직되는 과정에서 펼쳐지는 명예, 이데올로기, 선물 등이 중첩되고 상호 연계되어 있는 경제 양상을 지칭한다. 이 책에서는 중국 비즈니스와 정치 엘리트들의 도덕경제 양상이 남성적 관계성 에 기반해 있으며, 소위 우리 를 구별짓기 위해 아웃사이더들을 배제하면서 그 힘을 공고히 하고 있음을 밝힌다. 중국 비즈니스계의 여성 기업가와 연인(mistress), 그리고 뷰티 경제 기존 연구와 달리 이 책에서 밝히고 있는 독창적 성과는 남성 공모의 중국 시장 경제 진화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두 가지 유형의 여성 그룹인 여성 기 업가 와 부유층 남성들의 연인 을 비교한 것이다. 이는 미녀, 부유한 여성, 화이트 칼라 여성, 여성 기업가 등 중국 개혁기 여성의 상이한 성격 유형을 크게 두 가지 로 범주화한 것이다. 각각의 전형적 유형은 부, 섹슈얼러티, 도덕성의 매트릭스 내에서 상이한 지위를 차지한다. 56 KINU 통일+ 2015년 여름호
중국 비즈니스 세계의 남성 연대로 인해, 여성 기업가들의 성적 가치가 많은 동료들 사이에 가십을 넘어선 감시 하에 놓여 있다. 특히 그들의 성공이 그들 자신 의 노력이나 재능보다는 남성들의 교묘한 조작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비난에 직면 하곤 한다. 그러나 저자가 인용하는 이들의 증언에 따르면, 여성 기업가들의 부는 남성 연대에 의존하고 있는 엘리트 남성들이나 빠른 성공을 위해 여성성과 섹슈얼 리티를 활용하는 젊은 여성과 비교할 때 훨씬 어렵게 축적된다. 한편 상당수 부유층 남성의 연인들은 중국 개혁기 뷰티 경제(beauty economy) 의 행위자들이다. 뷰티 경제라는 개념은 기업적 의례와 상업적 수행의 영역에서 매력 적인 젊은 여성들을 활용하는 양상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보험으로 부터 부동산까지 모든 영역에 판매 요원으로써 이들 젊은 여성의 활용 증가를 의미 하기도 한다. 뷰티 경제에 참여하는 젊은 여성들은 그들의 여성적 자본 을 활용 하여 물질적 성공을 이루려는 기업가로써 스스로를 인식하기도 한다. 또 다른 한편 이 책은 중국에서 사적 비스니스와 거래 형성 측면에서의 수컷화 (masculinization)가 여성 기업인들 사이에서도 발전하고 있음을 주목한다. 즉, 여성 기업가들 내부에서 남성적 특성들이 비정상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측면이다. 종종 여성 기업가들은 출세를 위해 그들의 섹슈얼러티를 도구적으로 사용한다고 비난받는다. 한편 여성 기업가들은 남성 연대의 마피아식 공모 행태를 학습하기도 한다. 특히 신흥 부유층의 젊은 여성들은 중국 신흥 부유 기업가 및 부패한 국가관료 의 후견에 기생( 寄 生 )하기도 한다. 이들 젊은 여성들은 엘리트 남성들 사이에서 그들의 지위를 반영하며 관계를 중재하는 역할의 중심에 있다. 그리고 중국 도시 에서 번성하는 뷰티 경제의 필수적 구성물이자 특징적 존재이다. 뷰티 경제는 상업적 이득을 위해 젊은 여성들의 젊음과 매력을 활용한다. 또한 이 책은 중국에서 새로운 패턴의 레저와 소비, 결혼과 섹슈얼러티, 관료 부패 유형의 성장을 규명한다. 더불어 그 모든 측면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도덕성 이 변화하고 있음을 밝힌다. 이 현상들은 동시대 중국에서 드러나는 경제적 불평등과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_ 박영자 57
젠더 차별의 새로운 유형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주목할 점은 집단주의 윤리의 상실과 새로운 공적 지향의 도덕성 갈망이다. 많은 중국인들이 개혁기 특성으로 지목하는 현재 중국의 신흥 부유층들은 부를 가지고 있으나 그 부에 걸맞는 질적 성숙이 충족되지 못한 상태 이다. 이를 인식하고 있는 그들은 자신이 가진 부의 가치를 지키고 발전시키면서도 타인과 구별되는 우월한 구별짓기를 모색하고 있다. 그것은 박애에 대한 관심 증대 및 새로운 유형의 도덕적 구별짓기와 그 우월성을 촉진하는 방향일 가능성이 높다. 58 KINU 통일+ 2015년 여름호
참고문헌 Sapio, Flora. Rent Seeking, corruption, and clientelism. edited by Tak Wing Ngo and Yongping Wu. Rent Seeking in China. Routledge Contemporary China Series. New York: Routledge, 2009. Scott, James C.. Comparative Political Corruption.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72. Wank, David. Bureaucratic Patronage and Private Business: Changing Networks of Power in Urban China. Andrew G. Walder(ed.). The Waning of the Communist State: Economic Origins of Political Change in China and Hungry.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5. Yan, Yunxiang. Private Life under Socialism: Love, Intimacy, and Family Change in a Chinese Village 1949~1999. Stanford, Calif.: Stanford Univ. Press, 2003.. The Individualization of Chinese Society. New York: Berg, 2009. Wank, David. Private Business, Bureaucracy, and Political Alliance in a Chinese city. The Australian Journal of Chinese Affairs. No. 33, 1995.. The Institutional Process of Market Clientism. China Quarterly. No. 144, 1996.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_ 박영자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