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I. CG 아웃소싱 현황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Percy Jackson: Sea of Monsters,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어드벤처/ 가족/ 판타지 - 감독: 쏘어 프류덴탈(Thor



Similar documents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I. CG 아웃소싱 현황 - 화이트 하우스 다운(White House Down,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액션/ 드라마/ 스릴러 - 감독: 롤랜드 에머리히(Roland Emmerich) - 출연: 채닝 테이텀, 제이미

I. CG 아웃소싱 현황 - 엘리시움(Elysium,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SF/ 액션 - 감독: 닐 블롬캠프(Neill Blomkamp) - 출연: 맷 데이먼, 조디 포스터, 샬토 코플리 - 박스오피스: $212,486,451 ( 전 세계

레이아웃 1

untitled


2월1일자.hwp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All That Story_회사소개서 Final Version( )

2

untitled

<B9CCC3DFC8A6B5B5BCADB0FC C0DAB7E120B8F1B7CF B3E22036BFF9292E786C7378>

data_ hwp

CSG_keynote_KO copy.key

이 보고서는 2015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 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서울예술대학교 글로벌 컬처허브 및 텔레프레즌스 스튜디오 관련자료.hwp

DBPIA-NURIMEDIA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2006

레이아웃 1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38이성식,안상락.hwp

I. CG 아웃소싱 현황 - 나우 유 씨 미: 마술사기단 (Now You See Me,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범죄/ 미스터리/ 스릴러 - 감독: 루이스 리터리어(Louis Leterrier) - 출연: 제시 아이젠버그, 마크 러팔로, 우디

, Analyst, , Table of contents 2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정주제 연구보고서 해외동포 언론의 국내뉴스 보도 연구 책임 연구 한동섭(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공동 연구 김형일(극동대학교 언론홍보학과 교수) 연구 보조 최진호(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과정) 발행인 이성준 편

Microsoft Word - GMS_ doc

<B0F8BFACC4DCC5D9C3F7B1E2C8B92E687770>

2힉년미술

±§ 60¡ÿ ‚±‚ ‰«•¡ˆ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2 철원기행 End of winter (HD / color, 99min, 2014) Producing 이임걸 Lee Im-kul ScreenWriting 박진수 Park Jin-soo Directing 김대환 Kim Dae-hwan Film Festival / Awar

<BBFDC8B0BCD3BFA120BCFBBDACB4C220B9AEC8ADB0FCB1A428C6EDC1FDBABB292E687770>

02-출판과-완성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4D F736F F D2032C8A320BAB8B0EDBCAD5F334420C0D4C3BC20C4DCC5D9C3F720C1A6C0DBB1E2BCFA20B5BFC7E2>

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0429bodo.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cls46-06(심우영).hwp

최우석.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untitle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6±Ç¸ñÂ÷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사람이 경쟁력이다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변화 실무중심 양성 아직 걸음마 디지털시대 정보화시대를 맞아 서울을 비롯해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의 대학들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대학 정원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들면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Microsoft Word _CJ CGV_K_1.docx

?????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Disclaimer -


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2005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4D F736F F D20C3A520BCD2B0B32DC0DABFACBDC4C0C720C8B2B1DDBAF1C0B2322E646F63>

<4D F736F F D F B9CCB5F0BEEE20C4C1C5D9C3F720B1A4B0ED28BAF1C1DFC8AEB4EB292D E646F6378>

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한류동향보고서 8호(진짜 최종, 6월 1일).indd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창의 문화도시 서울의 과제와 전략 글. 정효성 서울별시 문화국장 창 의 문 화 도 시 서 울 의 비 전 서 울, 문 화 가 넘 실 거 린 다. 민선 4기 서울시가 지향하는 비전은 맑고 매력 있는 서울 을 구현하여 위 대한(Great) 세계도시로 진입하는

TipsTricks.book

: 4 2. : (KSVD) 4 3. :

도비라

<C1B6BBE7BFACB1B D303428B1E8BEF0BEC B8F1C2F7292E687770>

Transcription:

CG산업 국내외 동향정보 Weekly Report (2013-03 호) 2013.09.30 I. CG 아웃소싱 현황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 1 II. 해외 기업 포커스 (1) Framestore (2) Rodeo FX 3 5 III. IV. 국내 기관 지원 사업 - 서울산업통상진흥원(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7 해외 프로덕션 인센티브 - 뉴질랜드 9

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I. CG 아웃소싱 현황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Percy Jackson: Sea of Monsters, 2013) 영화 개요 - 제작국: 미국 - 장르: 어드벤처/ 가족/ 판타지 - 감독: 쏘어 프류덴탈(Thor Freudenthal) - 출연: 로건 레먼, 알렉산드라 다다리오, 브랜든 T. 잭슨 - 박스오피스: $144,135,000 ( 전 세계) - 예산: 약 $90,000,000 - 제작: Fox 2000 Pictures, Sunswept Entertainment, 1492 Picture, Dune Entertainment, Dune Entertainment III, Capture Lab - 배급: 20th Century Fox, 20th Century Fox Netherlands, 20th Century Fox de Venezuela, 20th Century Fox C.I.S., 20th Century Fox Film Corporation, 20th Century Fox Home Entertainment, Big Picture 2 Films, InterCom, Manfer Films, Warner Bros. VFX 아웃소싱 현황 2013 년 작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 는 Rhythm and Hues 가 시각효과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그 외의 다른 시각효과 기업들은 분야별로 메이저 시각효과사인 Rhythm and Hues로부터 2차 수주를 받아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파악됨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 는 엔드 크레딧에서 특수효과와 시각효과를 나누어 명시하고 있으며, Amalgamated Dynamics 에서 특수효과 작업을, 나머지 기업들에서 시각효과 작업을 주로 담당한 것으로 파악됨 Cara E. Anderson이 Special Effects Buyer 로서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 의 특수효과 및 시각효과 부문 의 외주와 계약을 담당했을 것으로 보임 I 1

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 표 I-1]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 CG/VFX 참여 기업 구분 주요 업무 회사명 메이저 수주 회사 Visual Effects Visual Effects Supervising Visual Effects Producing Visual Effects/ Modeling Compositing/ Modeling Supervision Rhythm and Hues The Embassy ScanlineVFX Framestore 1) Method Studios LA Pre-visualization Halon Entertainment 분야별 협력 수주회사 Concept Designs Rodeo FX 2) 3D Scanning Stereoscopic Clean-up Gentle Giant Studios (uncredited) Digital Caliber Digital Production Digital Compositing Rotoscoping Factory VFX Weta Digital, The Moving Picture Company Fx3x, Stereo D(Stereoscopic Roto & Compositing) Industrial Pixel VFX 외주 담당자 Graphic Layout/ Creature Effects Prosthetics Cara E. Anderson Amalgamated Dynamics - 특수효과 전문가 - 최신작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 < 엘리시움> 을 비롯하여 < 블레이드 3>(2004), <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2011), < 더 그레이>(2011), < 화이트 하 우스 다운>(2013) 등에서 Special Effects Buyer의 역할을 수행 - 2014 년 개봉 예정작인 < 로보캅> 과 < 고질라> 에서 각각 Special Effects Buyer (additional photography, Vancouver) 및 Special Effects Assistant의 역할 을 맡음 - 앤더슨은 < 엘리시움> 의 감독 닐 블롬캠프(1998 년, 3D Animation & Visual Effects Department) 가 졸업한VFS( 뱅쿠버 필름 스쿨) 의 동문이며, < 퍼시 잭 슨과 괴물의 바다> 제작에도 35명 이상의 VFS 출신 아티스트들이 특수효과 및 시각효과 작업에 참여함 - 트위터 계정: @20owlsinatree 1) 해외 기업 포커스 p.3 참조 2) 해외 기업 포커스 p.5 참조 I 2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Weekly Report II. 해외 기업 포커스 (1) Framestore 구분 세부내용 회사명 주사무소 주소 Framestore 9 Noel Street London W1F 8GH UK 주사무소 대표전화 +44.(0)20.7208.2600 홈페이지주소 대표 담당자 E-mail주소 대표자 이름 설립일 종업원수 e-mail주소 주요임원 계열회사 www.framestore.com < 본사> - Simon Whalley, Digital: whalley@framestore.com - Clare Ellis, Digital Imaging: ellis@framestore.com - Duncan Burbidge, Previsualisation: london@thethirdfloorinc.com - Chris Anthony, Colour Grading: colour-grading@framestore.com William Sargent, CEO and Co-founder 1986년 600 명 이상 (artists, computer scientists, producers, animators, visualisers, < 런던 지사> developers, engineers 로 구성됨) - Fiona Walkinshaw, Film: walkinshaw@framestore.com - Brandon Norris, Visual Development: norris@framestore.com - Charlie Dodiya, Cinema Bookings: dodiya@framestore.com < 몬트리올 지사> - Lorna Paterson, Film: paterson@framestore.com < 뉴욕 지사> - Sarah Dowland, Film: dowland@framestore.com - Mike Woods, Digital: woods@framestore.com < 로스앤젤레스 지사> - Mike Woods, Digital: woods@framestore.com - Mel Sullivan, Chief Operating Officer - Fiona Walkinshaw, Joint Managing Director, Film - Matt Fox, Joint Managing Director, Film - Jon Collins, President of Integrated Advertising, Worldwide - Helen Stanley, Managing Director of Integrated Advertising, Worldwide - Lottie Cooper, Deputy Managing Director, Integrated Advertising - Steve MacPherson, Chief Technical Officer - 런던: 19-23 Wells Street London W1T 3PQ UK (+44.(0)20.7344.8000) - 몬트리올: 5455 Av. de Gaspé Suite 900, Montréal QC H2T 3B3 Germany (+1,514,277,0004) - 뉴욕: 133 Spring Street New York NY 10012 USA (+1.212.775.0600) - 로스앤젤레스: 8616 National Blvd. Culver City CA 90232 USA (+1.310.975.7300) I 3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Weekly Report 주요연혁 영위업종 성공작품 - 1986년 Sharon Reed, William Sargent, Jonathan Hills, Mike McGee, Alison Turner 에 의해 설립되어 광고, 뮤직비디오, 텔레비전 그래픽, 텔레비전 드라마의 그래 픽 및 시각효과 제작 - 1994년 영화 시각효과 분과 신설 - 1997년 Computer Film company(cfc) 인수 합병, CFC 는 장편영화, 광고, 뮤직비디 오, 장편 애니메이션 분야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필름 특수효과 회사로 Digital Film Scanning, Compositing, Output을 위한 기술을 개발함 - 2004 년 미국 광고시장 진출을 위해 뉴욕에 지사 설립, 이후 로스앤젤레스와 몬트리올에 도 지사 설립 시각효과 - 치킨 런(2000): 유럽 최초로 디지털 인터미디에이트(DI) 작업 완성 - 작은 영웅 데스페로(2008, 유니버설): 첫 장편 애니메이션 - 아바타(2009) 참여 - 퍼시잭슨과 괴물의 바다(2013), 토르: 다크 월드(2013), 아이언맨3(2013), 헨젤과 그 레텔: 마녀사냥꾼(2013), 링컨(2012), 타이탄 시리즈(2012/2010), 셜록홈즈 시리즈 (2011/2009), 개구쟁이 스머프(2011), 퍼스트 어벤져(2011), 나니아 연대기: 새벽 출 정호의 항해(2010),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1 부(2010), 솔트(2010), 페르시아의 왕 자: 시간의 모래(2010), 아바타(2009) 등 공동제작( 협력) 파트너 워너 브라더스, 유니버설 픽처스, 20 세기 폭스, 콜럼비아 픽처스, MGM 등 메이저 스튜 디오와 작업함 한국과의 비즈니스 사례 삼섬 스마트TV 광고 'Usher - Looking 4 Myself' 신규 비즈니스 현황 핵심 이슈 관심 분야 기타 사항 로보캅(RoboCop)(2014), Jupiter Ascending(2014) - Integrated Advertising - Public Service Unit - Design - Digital - Digital Imaging - Film - Previsualisation - Visual Development - Production & Direction 장편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광고, 콘솔 및 온라인 게임, 인터넷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뮤직비디오 등 - 2008년 황금나침반으로 첫 아카데미 최우수 시각효과상 수상 및 BAFTA Award 수상 - 슈퍼맨 리턴즈(2007), 다크 나이트(2009),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1 부(2010) 로 아카 데미상 후보에 오름 - 광고 분야에서도 Cannes Lions, British Television Advertising Awards, Clios, D&AD 등 많은 주요 광고상 수상 I 4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Weekly Report (2) Rodeo FX 구분 세부내용 회사명 주사무소 주소 Rodeo FX 90 queen street 2nd floor, Montreal, QC H3C 6X4 Canada 주사무소 대표전화 +1.514.397.9999 홈페이지 주소 대표 E-mail주소 대표자 이름 담당자 설립일 종업원수 e-mail주소 주요임원 주요연혁 영위업종 성공작품 www.rodeofx.com info@rodeofx.com Sebastien Moreau, President; VFX Supervisor (sebastien@rodeofx.com/ +1.514.397.999*200) 2006년 100명 초과 - Feature Film: films@rodeofx.com - Television: tv@rodeofx.com - Advertising: ads@rodeofx.com - Recruiting: jobs@rodeofx.com - Press/Publicity: pr@rodeofx.com - Jordan Soles, Executive Producer; CTO (jordan@rodeofx.com/ +1.514.397.999*400) - Isabelle Langlois, Head of production (isabelle@rodeofx.com/ +1.514.397.999*300) - Marjolaine Tremblay, Creative Director; Bidding Producer - André Ü Montambeault, Creative Director; Senior Flame Artist and Colorist - Ara Khanikian, VFX Supervisor; Head of 2D - Matthew Rouleau, VFX Supervisor; Head of CG - Robert Bock, VFX DOP - 2006년 캐나다 몬트리올에 설립됨 - 2009 년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이 VES Award, Best Single Visual Effect of the Year 후보에 선정됨. 계곡 파괴 장면에 대하여는 VES Awards, Outstanding Matte Paintings in a Feature Motion Picture 후보에 선정됨 - 2012년 애니메이션 랭고로 아카데미상 Best Animated Feature Film of the Year 수상 시각효과 스튜디오 - 영화: 퍼시픽 림(2013), 나우 유 씨 미: 마술사기단(2013), 잭 더 자이언트 킬러(2013), 브레이킹 던 Part 2(2012), 링컨: 뱀파이어 헌터(2012), 언더월드4: 어웨이크닝 (2012),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012), 미션 임파서블: 고스트 프로토콜(2011), 소 스 코드(2011), 이클립스(2010), 레지던트 이블4: 끝나지 않은 전쟁(2010), 인디 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2008) 등 - 애니메이션: 개구쟁이 스머프 2(2013), 랭고(2011) 등 - 가수 마돈나의 라이브 2012 MDNA World Tour에 사용된 시각효과 시퀀스 제작 - 유명 사진작가 Annie Leibovitz 의 작품 Disney Dream 에 시각효과 제공 I 5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Weekly Report 공동제작( 협력) 파트너 - 광고 클라이언트: The Walt Disney Studios and Disney Cruise Lines, NBC, General Motors, Budweiser, British Airways, Michelin, Mini-Cooper 등 - 광고 에이전시 및 프로덕션 기업: DDB New York, DDB London, Psyop, Shilo 등 신규 비즈니스 현황 핵심 이슈 관심 분야 기타 사항 - Edge of Tomorrow(directed by : Doug Liman) - The Hunger Games: Catching Fire(directed by : Francis Lawrence) - Jerusalem(directed by : Daniel Ferguson) - Enemy(directed by : Denis Villeneuve) - On-Set Supervision - Concept Art - Pre-Visualization - 3D Tracking - 3D Modeling - 3D Animation - Crowds - CG Environments - Matte Painting - CG Effects - Compositing - Live Action VFX Unit - Motion Design - Editing Suites - Stereoscopic - 광고, 텔레비전, 영화 - 50여 편의 장편영화 및 다수의 메이저 광고 제작 소프트웨어: 3D Studio Max, After Effect, Arnold, Avid Media Composer, Cinema 4D, Final Cut Pro, Flame, Houdini, Illustrator, Inferno, Mari, Maya, MotionBuilder, Nuke, Photoshop, Proprietary Tools, Shotgun, Smoke, Softimage & ZBrush I 6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Weekly Report III. 국내 기관 지원 사업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 애니메이션 제작지원3) (1) 사업개요 SBA( 서울산업통상진흥원) 의 서울 애니메이션 센터는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를 목적으로 콘텐츠 창작 및 제작지원, 마케팅 지원, 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문기술지원시설 운영, 각종 영 화제 및 전시회 개최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문화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은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게임 분야에 대한 제작비, 기 술, 마케팅, 유통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며 애니메이션 개발제작지원 사업으로는 < 애니 프론티어>, < 애니 챌 린지>, <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 애니프리프로덕션>, <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지원사업으로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음 (2) 신청자격 서울시 소재 애니메이션 제작사 - 완성단계에 대한 타기관의 지원을 받지 않은 미발표된 국내 기획물 사업명 지원대상 지원 취지 애니 프론티어 애니 챌린지 TV시리즈 애니메이션 TV시리즈 애니메이션 - SBA와 EBS가 공동주최하는 지원사업 - 영유아 및 교육용 프로그램 제작 지원과 EBS를 통한 홍보 기회 제공을 통한 성공사례 유도 - SBA 와 투니버스가 공동주최하는 지원사업. -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투니버스 를 통한 홍보 기회 제공으로 성공사례 유도 극장용장편 애니메이션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 취약분야인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활성화와 국산 애니 메이션의 기획창작력 강화 애니프리프로덕션 단편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기획물 (TV 시리즈, 극장용 장편, 특집방송용/DVD 용 등) 단편 애니메이션 ( 학생 작품 제외) - 경쟁력을 갖춘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종합지원 프로그램 - 시장분석, 독창적 차별화된 작품 컨셉, 시나리오, 캐릭터 개발 등 기획단계 지원 - 기획단계부터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완성도 높 은 작품 개발 및 글로벌 콘텐츠로의 육성 - 신진 창작인력 발굴, 지원 작품의 국내외 홍보로 기초창작역량 강화를 위한 종합지원시스템 구축 - 제작지원작품의 완성도 증진과 우수 핵심 창작인력 양성에 기여 3) SBA의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적인 소개는 CG산업 국내외 동향정보 2013-4호 에서 다룸 I 7

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3) 선정방식 연 1회 공모를 통해 모집 - < 애니 프론티어>, < 애니 챌린지> 는 각각 EBS, CJ E&M 투니버스와 공동주최로 공모 진행 - 공동주최사업의 경우, 심사위원단 및 공동주최사의 협의 하에 지원규모를 조정하거나, 선정하지 않 을 수 있으며 심사비 및 홍보비용은 각 기관에서 부담 ( 공모심사: 서울애니메이션센터, TV 홍보: 방송사) (4) 지원내용 지원기간 - 사업별로 상이하며 계약 체결일로부터 12개월에서 30개월 지원조건 - 지원금은 총사업비의 75% 이내에서 2-3회 분할 지급되며 이행보증보험증권 접수 후 지급 - < 애니 프론티어>, < 애니 챌린지>, < 극장용장편애니메이션> 제작지원사업은 SBA 지원금의 10% 를 기술 료로 징수하며 이는 완성일로부터 5 년 이내 분할 납부 가능. 제작비 참여 비율에 따른 SBA 지분은 지원 계약 체결시 선정 제작사에 양도되며 공동주최사는 제작비 참여비율에 따라 수익배분이 이뤄짐 기타 지원 - SBA 기술지원실 이용료 할인 혜택 (50% 할인) 영상편집실 : 최종 완성본 제출용 마스터(HDCAM/SDCAM/DVD 각 1Copy) 녹음편집실 : 성우더빙, 사운드효과 및 편집, 믹싱 - 후반작업 지원 < 애니 프론티어>, < 애니 챌린지> 등 방송사와 공동주최사업에서는 각 방송사가 음악, 음향, 더빙, 믹 싱 등 후반작업 진행비용을 자체 집행 - 투자유치 지원 : 개발완료 후 SBA 출자 투자조합에 공식 추천 - 홍보 지원 : SBA 지원사업과 연계한 홍보 마케팅 협력 I 8

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IV. 해외 프로덕션 인센티브 - 뉴질랜드 뉴질랜드 정부의 영화산업 지원정책은 1) 개발지원 2) 제작지원 3) 후반작업지원 등 3 개의 카테고리로 구분 운영되고 있으며 담당기관인 ' 뉴질랜드 필름 커미션 (New Zealand Film Commission, NZFC)' 은 각종 영 화지원금 운용과 영화 및 TV콘텐츠 공동제작 업무를 수행함 1) 개발지원 (Development) [ 표 IV-1] 뉴질랜드 영화 지원 프로그램4) 구 분 세부 프로그램 주요 내용 초기개발 (Early Development) 후기개발 (Advanced Development) 다큐멘터리 개발 (Documentary Development) Seed Development Fund ( 시드개발펀드) Early Development Fund ( 초기개발펀드) Advanced Development Fund ( 후기개발기금) Board Development ( 위원회 개발기금) Producer International Travel Assistance ( 제작자 해외여행 경비 지원) Documentary Development Fund ( 다큐멘터리 개발기금) Te Whai Ao Fund NZFC Production Financing - 시나리오/ 영화 프로젝트 개발 및 제작 단계 진입을 위한 지원 제공 - 개발 프로세스에 따라 각 기 금의 누적 지원 가능 - 뉴질랜드 국적자/ 거주자, 뉴질 랜드에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 을 대상으로 하며 공동제작 프 로젝트로 뉴질랜드 콘텐츠 기준 에 부합하면 지원 가능 2) 제작지원 (Production Funding) 3) 후반작업지원 (Post Production Funding) Joint Documentary Fund Screen Production Incentive Fund(SPIF) Large Budget Screen Production Grant, LBSPG ( 고예산 스크린 프로덕션 보조금) Feature Film Finishing (FFF) Grant -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프로젝 트에 대해 재정 지원 및 제작지 원 제공 ( 장편영화 마무리 보조금) - 촬영완료 후 마무리 작업시 Post, Digital and Visual Effects (PDV) 필요한 재정지원 Grant ( 후반/ 디지털/ 시각 효과 보조금) 출처 : www.nzfilm.co.nz/funding, 영화진흥위원회 4) 장편영화 지원 프로그램. 2013-3 호에서는 ' 개발지원(Development) 프로그램 과 NZFC 의 Production Financing 을 살펴 보고 2013-4 호에서는 제작 및 후반작업(Production & Post Production Funding) 보조금 정책 을 소개함 I 9

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1) 개발지원 (Development) 프로그램 Seed Development Fund (SDF) 작품 개발 초기 단계에서 작가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지원하는 대출 프로그램. 연간 최대 10개의 프로 젝트를 선정하며 프로젝트 당 지원금액은 최대 NZ$10,000. 프로듀서가 미확정인 프로젝트 중, 저작권이 작가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게 있는 경우에 지원가능하며 프로듀서가 확정되면 EDF 지원이 가능 Early Development Fund (EDF) 장편영화에 대해 최대 NZ$50,000까지 지원되나 SDF 지원금액을 포함하기 때문에 통상 EDF 지원금 규 모는 NZ$25,000 를 넘지 않음. 매년 최대 12개의 신규 프로젝트를 선정하며 기존 프로젝트 지원도 지속 Advanced Development Fund (ADF) 초기개발단계 지원금을 포함한 누적지원가능 금액은 NZ$80,000이며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는 지원대상에 서 제외됨 CEO Delegation (CEOD) 해당 프로젝트가 개발지원펀드 대상이 아니거나 또는 개발지원펀드로 NZ$80,000를 이미 소진한 업체의 경우, 긴급 자금으로 최대 NZ$20,000 을 지원받을 수 있음. 단, CEOD는 CEO의 재량권에서 따라 예외적 상황에서만 운용됨 NZFC Board Development (Board) 누적 개발지원금이 NZ$80,000 또는 CEOD를 포함하여 NZ$100,000를 초과한 프로젝트의 추가 지원금 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CEO와 개발팀의 추천에 따라 위원회에서 지급 결정을 내림 Documentary Development Fund (DDF) 장편 다큐멘터리 개발을 목적으로 NZ$15,000까지 지원하며 통상 회당 지원규모는 NZ$5,000을 초과하 지 않음 Producers International Travel Assistance 최종 개발 단계에 있는 장편영화 프로젝트 프로듀서의 주요 해외 마켓 참가 경비 지원 [ 표 IV-2] 뉴질랜드 개발지원 (Development) 펀딩 프로그램 구분 지원한도 지원대상 지원시기 SDF NZ$10,000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등 분기별 (1/4/7/10 월) EDF ADF NZ$50,000 ( 통상 NZ$25,000 이하) NZ$80,000 (SDF/EDF 지원액 포함) 프로듀서와 작가로 구성된 팀( 장편영화 경력 보유) 장단편영화, TV 드라마, 다큐, 광고 분야에서 제작 경 험이 입증된 프로듀서 6 주마다/ 4-6주 후 발표 수시 접수/ 4-6주 후 발표 CEOD NZ$20,000 프로듀서, 작가, 디렉터 (CEO 가 선별) 수시 접수 Board DDF CEO 및 개발팀에서 결정 NZ$15,000 ( 통상 NZ$5,000) 장단편영화, TV 드라마, 다큐, 광고 분야에서 제작 경 험이 입증된 프로듀서 우수 다큐영화 제작 경험을 갖춘 프로듀서, 디렉터 1~2달마다 회의 개최 주마다 6 / 4-6주 후 발표 I 10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Weekly Report (2) 제작 및 후반작업지원 프로그램 가. NZFC Production Financing 1) 프로그램 개요 NZFC는 적합한 요건을 갖춘 장편 영화에 대한 금융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적합성 평가에서는 작품 내 반영된 문화적 특성, 창의성, 타깃 관객과의 연관성, 제작자 경력 개발에 도움의 주는지의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함. 지원작은 주기적으로 개최되는 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정됨 NZFC의 금융지원은 주식 투자 형태로 이뤄지며 투자 상한액은 장편 영화는 NZ$2,000,000, 다큐멘터 리는 NZ$1,000,000 2) 지원요건 Significant New Zealand Content - 영화 주제, 로케이션 장소, 핵심 인력( 시나리오 작가, 감독, 연기자, 기술자, 편집자, 주주, 저작권자 등) 의 국적 또는 거주지, 영화자금 출처, 영화장비의 설치 위치 및 소유권 여부 등을 평가 뉴질랜드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 신청인이 회사인 경우, 뉴질랜드에서 법인 인가를 받아 사업 활동을 하고 있어야 하며 회사 운영 및 통제권이 뉴질랜드에 귀속되어 있어야 함 공동제작의 경우, 각 국가별로 담당 프로듀서가 선정되어야 함 뉴질랜드 공동제작 (Co-Production) 현재 뉴질랜드는 호주, 남아프리카 공화국,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아일랜드, 이탈리아, 한국, 싱가 포르, 스페인, 영국과 공동제작 협정을 맺고 있으며 중국와의 협정 체결을 추진 중이다. 공동제작협정의 요건 에 부합하는 공동제작영화는 뉴질랜드 영화 로 인정을 받게 되어 뉴질랜드 필름 커미션의 각종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동제작시 양국은 제작 지원에서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예를 들면, 양국에서 각각 한명의 프로듀서를 선정 하고 모든 핵심 크리에이티브 인력은 두 국가 중 한 곳의 국적자여야 한다. 출처 : www.nzfilm.co.nz/international-productions/co-productions I 11

Weekly Report CG산업 국내외 동향 정보 [ 표 IV-3] NZFC Production Financing 프로젝트 형태 지원한도 지원대상 투자회수 및 이익배분 5) SPIF 6) 영화 최대 NZ$2,000,000 SPIF 보조금(Grant) 추가지원 가능 영화 제작 경험이 입증된 프로듀서 - 프로듀서는 SFIP 지원금액에 상응하는 수준에서 수익 배분 권한을 가짐 - 일반적으로 NZ$2,000,000까지는 프 로듀서의 SPIF 지분과 동일한 비율만큼 수익을 배분받음 - 순이익에 대해서는 50% 배분 Non-SPIF 최대 NZ$2,000,000 영화 제작 경험이 입증된 프로듀서 저예산영화/ 다큐 최대 NZ$1,000,000 장단편영화, TV 드라마, 다큐, 광고 분야에서 제작 경험이 입증된 프로듀서 - 투자회수까지는 수익의 40% 배분 - 투자회수 후에는 순이익의 50% 가 프 로듀서에게 배분됨 후반작업 예산에 따라 상이 최대 NZ$500,000-5) NZFC는 투자 작품이 수익을 발생하는 시점부터 투자분에 대한 회수를 시작하여 제작자와 영화 수익을 배분하며 이를 통해 추후 다른 작품을 위한 투자 예산을 확보함. 투자분 회수가 완료되고 나면, 순수익에 대해서도 재배분이 이뤄짐 6) Screen Production Incentive Fund. 뉴질랜드 장편극영화, TV 방송용 콘텐츠, 기타 포맷 콘텐츠 제작사의 제작 지원을 위 해 설립된 기금. 2013-4호 참조 I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