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可 回 뿔 f갑마을 調 촬효 報 告 훌훌 1983. 12. 口 r 삐 삐 - 호 삐 삐 삐 채 삐 삐 처 삐 삐 삐 TA M M 삐 삐 때 패삐 삐 EM 힘힘힘 652 交 化 財 響 理 局
河 回 民 俗 마을 調 査 報 告 書 1983. 12. 文 化 財 管 理 局
목 차 I. 河 回 마을의 歷 史. 地 理. 文 化... 7 n. 河 回 마을 民 家... 25 r in. 河 回 마을 주변의 植 物... 29 IV. 河 回 마을 民 家 造 景... t... ' 3 V 參 考 資 料 ( 배 치 도 및 측 량 도...,. 37
ιj / / r. / \ \ -, ;' <:.r. f - 댐뭘 맥 빼l B석 필 ouu { 다 ~.. If }~'" -""~ " I ~'. /,n '.' '. or ~..., "., r;;;;;:. / 낀r -... ι- =- 1''-'-1 -, I ι~ - 따i 回 l옷 I!흉;ji파썼 選 훼M에w 製 kli 깅긍 μr?헛펴찮상r치꾀? ; r침;;fi; 錄 j)끼 \1 ι τ,j-:-; : ---- t c---j. ( F - l \ -5-
I. 河 回 마을의 歷 史 地 理 文 化 金 宅 圭 嶺 南 ᄎ 學 校 教 授 歷 史 的 背 最 河 回 마을이 소속하는 豐 川 面 은 元 新 羅 의 下 枝 縣 의 일부였다. 景 德 또 代 에는 永 安 이라 하여 禮 泉 郡 에 속 하 였 고, 高 麗 太 祖 代 에 는 順 川 으로 승격 되 었 다 가, 敷 菅 侵 攻 後 下 枝 縣 으로 강등되 었으며, 8 대 顯 宗 북에 豐 山 縣 으로 개 칭되어 安 東 郡 에, 속하게 되 었다. 朝 鮮 時 代 末 期 에 豐 山 縣 이 豐 西 面 으로 四 分 되었다가, 1914 년의 행정구역의 변경으로 元 豐 南 面 과 豐 西 面 이 병 합되어 豐 川 面 이라 칭 하게 되 었다. 河 回 마을은 河 隅, 河 回, 河 廻 등으로 불 려 지 고, 행정구역으로서는 河 回 洞 으 로 되어 있다. 永 嘉 誌 에는 河 回 村 에 판하여서는 典 書 裴 尙 恭 典 書 柳 從 惠 始 居 之 贈 領 議 政 豐 山 府 院 君 柳 仲 _ 典 書 之 六 代 孫 仍 居 焉 이 라는 기록이 있을 뿐 그 밖에 는 이 책 의 편집 당시 ( 383 년전 ) 에 花 山 撞 에 長 安 寺 의 慶 基 麻 堵 이 있었다는 기록과 豐 山 柳 氏 門 中 의 인물이 약간명 소개되어 있을 정 도이다. 그러나 인근에서 출토되는 土 器 類, 寺 址, 塔 婆 그리고 고려중엽은 넘었으리라는 河 回 別 神 假 面 의 유물과 口 傳 등을 통하여 보 면, 이 촌락은 그 기원이 고려말에서 조선초기 경으로 생각된다. 이 촌락에 옛날부터 내려오는 鄕 諸 으로서 터전에 門 前 에 柳 氏 배 판 -이 라 는 말이 있다. 그리고 이 촌락의 別 神 굿의 가면 제작자는 전설로서 許 道 令 이라고 한다. 許 氏 는 天 啓 元 年 (1621), 崇 植 8 년 (1635), 崇 頼 15년 (1642) 의 모든 동원록에 한두 사람씩 그 이름이 얹 혀 있 고,이 보 다 약간 많은 인원의 順 興 安 氏 가 끼어 있다. 이로 미루어
보 아,그 때 까 지 는 여기서 三 姓 이 살고 있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그 인원 수의 비율로 봐서는 이 무렵에 벌써 住 民 의 대부분이 豐 山 柳 氏 의 씨 족으로 구 성 되 고, 그 다음이 柳 氏 A 鄕 前 에 지배적 촌락구성원이었던 安 氏 가 여력을 가지고 있었으며ᄂ 許 氏 는 벌써 柳 氏 의 숫적위세에 압도당하 고 있었던 것 같다. 현재 柳 氏 以 前 의 先 住 民 의 자손은 전 무 하 고, 柳 氏 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부가 과거에 柳 氏 와 주종관계에 있던 신분의 출신이 거 나,그 들 의 연고자로 구성되어 있다. 豐 山 柳 氏 의 8 世 ( 현종손은 29세) 典 書 從 惠 가 豐 山 上 里 에 살다가 여 기에 입향한 후 특히 壬 亂 의 領 相 西 里 柳 成 龍 과 그의 兄 謙 菜 柳 雲 龍 이후에는 歷 代 를 통하여 豐 山 柳 氏 의 獨 立 王 國 같은 生 活 을 경제적으 로나 사회적으로나 유지해 온 것 같다. 그들의 위세를 입증하는 건축, 문헌, 유물들이 도처에 산견되며, 자고로 촌락의 모든 구조에 柳 氏 의 氏 族 組 織 이 작용하고 있다. 주위에 산재하는 불교문화의 유존물과 민간신앙 등으로 봐서 柳 氏 入 鄕 前 의 文 化 는 차츰 柳 氏 들이 향유한 조 선 시 대 의 유교적인 문화에 의하여 거세된 것이라 생각된다. 河 回 는 장 구 한 시 일 을 두 고 許 氏, 安 氏, 柳 氏 의 각 씨 족 집 단 들 이 교체해 가 면 서 聚 居 해 온 전형적인 同 姓 村 落 이 다. 豐 山 柳 氏 의 씨 족집 단이 이 곳 을 그 씨 족 擴 布 의 중심을 삼은 지 5 세 기여 에 그들의 씨 족 성 원 들 은 이 촌 락 을 중 심 으 로, 慶 尙 北 道 의 西 北 部 일대에 그 생 활 권 을 강고하게 확대하여 왔 다. 특히 중 홍 제일의 名 相 이 라고 알려 진 西 里 柳 成 龍 이 후 에 는 위세체 계는 제 도 와 경 제 구 조 가 일 신 된 20세기에서도 붕괴되지 않 았 으 며,일정말엽까지도 유 지 되었던 것 이 다. 河 回 ᅳ 洞 의 역사에는 한국 역사상의 가장 커다란 문화와 변용의 몇 - 11-
U3-K1X 7* 그 ᄋ효 I ; 市 센묘 하 -^없 河 ^ 而 ^ 砂 山 敎 山 ^: 1»; 花 1^!': U5 - 校 때 川 界 界 界 地 舍 EFi 河 回 洞 隣 近 固
가지 단계가 가로 놓여 있다 즉 불교로 표상되는 麗 代 의 文 化 와 性 理 學 的 가치관념으로 일관된 조선시대의 士 族 文 化 특히 그 가운데서도 養 眞 堂, 忠 孝 堂 을 비롯하여 朝 鮮 ^ :의 文 %이 가장 잘 保 存 되 고 있 으 며, 永 慕 閣 을 중심으로 國 寶 를 비롯한 動 ^?fbftf와 민속자료가 保 存 되어 있다. 경 과장하면 한 村 落 社 會 를 中 心 으로 한국의 2000 년 文 化 史 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 라 할. 만하다. 2. 地 理 形 局 河 回 洞 은 해발 90«( 江 面 제 외) 이하의 표고의 강섶에 있 으 며,속 칭하는 背 山 臨 流 의 集 村 이다. 地 圖 上 으로는 面 의 중심지역 에 위 치 하지마는 교통교역으로 봐서는 하나의 01* 地 帶 라 할 만하다. 河 回 에서 外 部 로 나 가는 교통은 河 回 豐 山 ( 8삐 安 東 ( 16뇨 ) 의 선 과, 河 回 視 外 ( 2/예) 葛 田 九 潭 磨 泉 의 두 코오스 뿐이 다. 조선시대 구가도로로 서는 豐 山 ᅳ* 큰고개 ( 河 0 口 ) 渡 江 莎 呢 ( 삿재 ) 比 安 軍 威 慶 州 로 가는 도로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사용되지 않고 있다. 조선시대에 상경하는 도로로서는 規 外 葛 田 鳥 川 서울 나 들 聞 慶 鳥 嶺 의 코오스가 있었 다고 하는데, 이 역시 지 금의 교통에는 ' 이 용 되지 않는다. 지금 촌락밀들이 도보로써 잘 이용하는 도로는 河 回 佳 谷 선과 河 回 屛 山 線 이 있으나 이 길은 車 辆 이 다니지 않는다. 이 같 은 지리적 고립이 이 촌락의 전통문화보존을 조장하는 큰 요 인 이 며,따 라 서 이미 붕괴되었어야 할 요소둘을 遺 存 시키는 연유의 한가지다. 河 回 洞 의 지형은 자고로 山 太 極 水 太 極 의 太 極 形 이 니, 蓮 花 浮 水 形 이 니 다 리미형이니 하고 불려져 왔다. - 13-
흑 ^ ^ A r 會, I 사니 I \mmim % 藝! 繼 纖 妙 나 气 :I F ^ y 5E * > 界 's!? % a-j thw B n 十 _ Ms * s r 永 嘉 諸 에서 - 14-
주 坦 部 落 으로 동으로 산악에 접하고 서남북은 낙동강이 회류함으로써 부락명을 河 回 라 하는 半 鳥 形 * 이다. 동쪽으로 태백산의 지맥인 해발 271 m의 花 山 이, 있 고, 이 줄기의 끝 이 동네까지 뻗쳐 마을의 '지형은 손등과 같 은 아 주 작 은 골 울 짓 고 있으며, 이 는 주의깊게 관찰하지 않으면 감득치 못 할 정도의 가 벼 운 경사이다. 이 낮은 구릉형상을 따라 주택들이 세워졌고 길도 골에 따라 통하고 있다. 花 山 의 줄기의 끝은 현재 西 里 派 宗 家 忠 孝 堂 의 뒷뜰에서 끊겼다고 하여, 지금도 그 흔적이 수평정도의 잔디로서 남아 있다. 남으로는 낙동강의 원류인 阳 1 볼 隔 하여 英 陽 日 月 山 의 지맥인 南 山 이 있 는 데,마 을 에 서 약 300» 가량 거리에 있는 그 주봉을 동 민 들 은 晚 騰 峯 이라 부 르 고 있다. 마을의 확북 즉 북쪽으로 花 川 의 對 岸 인 肖 臺 의 암벽 이 절 경 올 이. 루고 있으며,이 부^대에는 豐 山 柳 氏 의 큰 자랑인 謙 菜 柳 雲 龍, 西 J 里 柳 成 龍, 兄 원분이 남긴 花 JI 瞎 堂, 玉 ᄈ 후, 翔 1 분뿜의 건물들이 산재하고 * 下 에는 兄 弟 岩, 凌 波 臺 등의 암석들과 그 전설이 昔 日 의 를 보여 주고 있다. 어와같은 마을과 서남북위 산들의 사이를 낙동강의 원류인 抱 은 약 200 300 «의 강폭과 2 ~ 5»의 수 심 올. 가지고 동에서 서로 홀 러와서 다시 東 으로 역류하였다가 또 西 쪽으로 구비쳐 훌러 東 流 水, 西 流 水 의 별칭을 갖고 있다. 수 십 정보에 달하리라고 생각하는 백사장의 장관이 강폭을 더욱 넓계 보여 주는 것이다. 마을과 강의 백사장.사이에는 풍수설에 의하여 마을 의 불화를 막기위하여 만들었다는 老 松 林, 萬 松 亭 이 풍취를 돋 羊 고 있다. - 15-
원래는 인위적으로 이뤄진 松 체이라고 하나 지금은 전혀 인공의 냄새가 中 1 않는다. 芙 蓉 臺 의 동단과 서쪽 상류에는 渡 船 場 이 있어 이것을 '이용하여 광덕 지방으 왕래하는데 나못배는 중요한 교통기관인_ 동시 에 왕년에는 줄불놀 이 ( 落 火 船 遊 ) 의 유흥 수로서도 이 용 되 었 으며 이 를 둘허싼 인간관계 로 과서도 적지 않은 의미를ᅭ가지고 있다. 하계에 강의 수위가 불으면 이 교통은 두절된다. 겨울에는 서편의 도선장은 철거되고 가교를 하는데 이 다리는 여름철에는 철거된다. 겨울에 얼음이 얼면 水 登 도 가능하지마 는 박빙일 경우에는 芙 蓉 臺 등단외 도선장은 이용할 수 없고 서쪽의 도선장의 교 량 을 이용한다. 강에서 하계에 은 낙동강의 명물인 은어가 잡히고^ 천 연의. 浴 볐이 되며, 밤으로는 여기서 모여 水 洛 올 즐기기도 한다. *. 社 會 * 文 化 먼저 同 을 중심으로 河 回 마올외 사회적 특성올 살펴본다. 河 回 마을은 豐 山 柳 氏 의 同 姓 村 落 으로 전가구수의 58.4 %를 그 들 이 점 하고 나»1지가 非 同 姓 各 姓 家 口 들이다. 거기에다 非 同 姓 의 대부분이 경제적 으로는 지주와 소작관계로, 과거의 신분으로는 주 종 관 계 로, 또 일부는 대 등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씨족에 종속적인 인간관제에' 있다. 때문에 씨 족의 결합, 조직이 그대로 촌락사회의 구조를 좌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 이 아니다. 豐 山 柳 氏 의 씨족집단은 2 분파로 대분할 수 있다. 현재의 大 총 은 始 로부터 30 代 孫 이다. ᄎ중용 系 列 의 派 를 촌락사람들은 * 蒂 派 * 라고 부르 고 있 는 데, 상례에' 따라 文 敬 公 派 로 부르4 것이 타당할 것이다. 西 里 - 16-
柳 成 龍 의 兄 인 謙 菜 柳 雲 龍 의 號 를 따서 謙 莱 派 로 통칭하고 있는 것 같 다. ᄎ 宗 家 이지마는 국가에서 文 敬 公 이라는.ᄄ 까 지 받은 中 始 組 이기 때 문에 또 支 派 인 文 忠 公 西 居 의 후예인 西 里 派 와 구별하기 위 하 여, 謙 菜 派, 西 里 派 로 불려지고 있는 것 같다. 謙 菜 派 는 西 里 보다 숫적으로 적 다. 다옴의 世 ᄈ 는 촌락의 1963년 現 住 씨족 9 7 가구의 호 주 를 가계별 로 도시해 본 것이 다. 1979 년의 재조사때에도 이 世 系 에는 별로 변 동이 없었다. 이 그림은 폐절한 집과 전출한 집들의 조사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上 代 각세대의 연대와 ᄎ 小 家 관 계 가 정확하게 다루어지지 못했 v 다는 데 익점이 있다.. 그러나 가구주둘의 先 祖 의 長 次. 3 男 관계는 모른 다고 하더라도 현 호주들의 상호간의 등친관계와 호주들의 선조가 처음 분가한 세대와 그 이후의 세대수는 정확하게 기록되었다고 생각한다. 이것만으로도 우선 이 촌락에서 분가하여 외지로 전출한 집과 폐절된 집이 대단히 S 았다는 것을 추상할 수 있 으 며,가 구 상 호 간 의 등친이 멀 다 는 것을 생각할 수가 있다. 豐 山 柳 氏 의 씨족조직으로서.이 촌락의 씨족집단아 중심이 되어 운영 하고 있는 것으로 花 樹 會 族 會 所 六 所. 豊 山 柳 物 ᄈ 會 文 敬 公 文 ᄈ 存 會. 秋 所 ( 養 老 會 ) 宗 堂 契 등이 있다. 義 顿 營 建 所 膽 ᄈ f 洞 께하 敦 義 後 등은 현재는 기능을 상실하고 유명무실해진.조 직 들 이 며,'씨 족 의 조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屛 山 書 院 은 그 씨족집단에 미쳐온 영향으로 보아서 씨족조직과 다름없는 구실을 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을 것 * 같다.. 오늘날 경 제 적 사 회 적 문 화 적 모든 면에 있어서 씨족집단이 그 결합
河 回 洞 居 住 豊 山 柳 氏 世 系 表 *
력의 약화를 강요하고 있다고 해서 앞으로 씨족집단의 결합의식이 없어 져 가리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다 만, 과 거 에 속해 있었던 사회계층과 위 세체계를 그대로 지속하기가 어려워지리라는 것 뿐 으 로,여 러 가 지 근 대적 요인에 의하여 세례를 받은 씨족의식은 그 内 質 과 형태를 바꿔가 고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사 회 적 경제적 상층에 있던 씨족성원의 자제들은 과거에 현대적 교육 을 받을 기회가 많았기 때문에 요즈음 와서 도시나 지방에서 관 직 이 나 사무계통에 근무하는 사람이 많 고, 사회적으로도 지도적 위치에 있는 사 람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다. 씨족집단은 일면에서는 재래의 가치체계의 여세를 강하게 고 집 하 면 서 다른 일면에서는 새로운 生 利 나 필요에 의한 결합을 해 가고 있 다. 보다 근대화가 심해진다 하더라도 쉽사리 그 씨족으로서의 결속이 없어지리라 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끝으로 河 回 마을의 文 化 와 이의 보존 개발의 가치에 대하여 管 見 을 술해 본다. 河 回 와 그 주위에는 古 代 부터 朝 鮮 時 代 에 이르기까지의 유적 유 물 들 이 산재해 있어, 그 보존 복원을 마을 전체가 고대하고 있는 느낌이 다. 앞 에서도 豐 山 柳 氏 의 씨족조직에 따른 文 物 에 대해서 약간 언급하였거니 와 이미 국 보 3, 보 물 4, 중요민속자료8, 건 조 물 3 등 많은 指 定 文 化 財 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는 촌락전체의 文 化 을 개 관 하 고,풍 부 한 주택유 형과 몇가지의 民 俗 의 보 존 복원가치에 약간 언급하는데 그친다. 河 回 에는 忠 孝 堂, 養 眞 堂 과 같은 16.7세기의 대주택건물과 여기저기 산 재하는 亭 子, 다른 촌락에 비 하 여, 수가 많은 瓦 家 들, 강변의 낙엽대수와
堂 의 神 木 등으로 굴곡이 풍부하다. 花 川 의 백사장과 강 폭, 對 岸 의 부용대의 암벽등의 ᄈ 에 눌려 전체적으로 170호의 대촌락이 빈약하게 보이는 것은 단순한 民 俗 村 落 이라기 보다 거대한 경관지역으로서 ᄉ 工 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마을의 중앙지대가 花 山 의 능선의 연장으로 높아져 있고 거기에서 江 岸 올 향하여 경사진 골을 따라 촌락이 구성되어 있기 대문에 확연하지 는 않지마는 주택과 소로들이 그 자연지형의 경사에 따라서 구획되어 있다. 柳 氏 의 이 골 入 趙 祖 가 처음 들어왔을 무렵은 이곳에는 수목이 울창하였다고 하 며,현 재 의 忠 孝 堂 堂 은 현장의 수 목 을 벌채하여 지 었다고 한다. 先 住 民 은 좀더 동으로 花 山 孽 깊이 자리한 향교골에 살 고 있 었 다 한다. 주택들은 중앙의 능선을 등으로 하고 외곽지대를 향하여 세워져 있기 때문에 東 向, 西 向, 北 向 의 모든 巫 向 이 있는 것이 특색이다. 우리나라의 촌락들이 山 度 山 腹 에 많아도 대부분이 남향이거나 동남간향인데 비하여 동서남북 모든 방향의 주택들이 비율은 같지 않더라도 고루고루 있다는 것은 하나의 형국 的 특색이 될 만하다. 주택의 유형은 다양한 형태로 ᅳ 字 型 이 가장 많고 二 字 形, 门 字 形, 口 字 形, T 字 形 등이 있으나 숫적으로 봐서 많지 않다. 보 물 로 지정되어 있 는 ««堂, 忠 ᄈ 과 등 민 들 이 北 村 집이라고 부르고 있는 和 敬 堂 등은 대 저택이다.. 지붕은 대개 草 家 와 瓦 家 로 대분되며 간혹 몸채는 기 와,아 래 채 는 짚 과 같이 두가지를 혼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오늘날 많은 草 家 가 스 레 트, 시멘 트, 기와 ᅵ등으로 변조된 것은 대단히 아쉬운 일이다. 그러나 원 뼈대를 - 20-
가진 것은 복원을 위하여는 다행한 일이다. 주택들의 집결상태에는 과거의 신분관계가 반영되어 있는 것 같다. 과 거의 행 랑 들 또 는 * 下 洞 ᄉ * 들의 행랑은 대개 주인집의 주위에 자리 잡고 있다. 촌락의 전체면에서 볼 때에는 촌락의 중심부를 柳 氏 둘이 대 체적으로 점거하고 있는 것 같 고, 4 성둘은 변두리에 살고 있는 경향이.다. 이 마을의 두드러진 특색으로 들 수 있는 만속연희로서 各 姓 中 心 의 上 中 下 堂 의 堂 祭 와 河 回 別 神 과 풋 굿, 그리고 士 族 中 心 의 줄 불 놀 이 ( 落 火 船 遊 ) 룰 들 수 있을 것이다. 河 回 别 神 은 이미 국보로 지정된 河 回 別 神 假 面 으로 유명하거니와 이 가 면무극은 이미 널리 전수되어 갈 기미를 보이고 있다. 풋굿은 농촌의 도처에 보이는 것이나 河 回 의 풋굿에는 r 심 청 각 시 놀 음 j 을 곁들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堂 祭 別 神 굿 과 함께 이 마을에서 後 元 - 定 着 되기를 고대하는 터이다. 줄 f 놀이 는 위의 別 神 굿이나 풋굿과는 대조적인 즉, 씨족집단의 성원 들만이 직접 참가할 수 있는. 7 월 旣 望 의 부용대 아래에서 벌어지는 詩 會 를 겸 한 뱃 놀이 ( 船 遊 ) 였다. 그 유래 와 기원울 아는 분을 만나지 못하 였으나 蘇 東 坡 의 赤 壁 船 遊 에서 발상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평양의 牡 丹 峯 下 ᄎ 洞 江 에서도 이와 바숫한 船 遊 가 과거에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줄불놀이의 내용을 볼때 신분과 경제와 그리고 지리적 조건이 허용하지 않으면 도저히 불가능한 양반층의 豪 遊 였음을 알 수가 있다. 줄불 이란 뽕나무숯을 갈아서 그 ^ & 과 소금을 섞어서, 鮮 紙 로 만든 좁고 긴 봉투에 넣 고 실로써 그 긴 炭 粉 이 든 봉투에 몇 매듭씩 마디를 짓는다ᅵ 이
것을 무수히 새끼줄에 매달아서 쑥을 가지고 炭 粉 봉지마다 불을 붙인다. 이 줄을 부용대 서편에 있는 玉 淵 亭 에서 花 川 書 堂 까지 두 줄을 매 고, 부용대 정상에서 강을 건너 萬 松 亭 까지 역시 두줄을 맨다. 줄의 炭 粉 봉지 사이 사이에는 송진으로 만든 초가 휘황하게 밤 강면을 비 추 며* 길이는 줄잡아 100«는 되탄을 것이다. 이렇게 맨 긴 줄에 수백개나 매달린 줄불의 봉지들이 소금이 월 때마 다 폭죽처럼 한 마디씩 튀는 것이다. 강면에는 천상의 줄불과 대응하여 무수한 달걀불이 또한 유유한 강의 흐름에 따라 변화 많은 촉광을 비추 어서 선상의 호유에 흥을 돋우어 준다. 달 걀 불 '이 라 는 것은 짚으로 만 든 따방이에 달걀껍질을 얹 고. 그 속에 피마자기름을 넣고. 솜심지를 꽃아 서 불을 견 것이다. 부용대의 절벽 위에서는 船 上 騷 客 들의 흥을 더욱 돕 기 위하여. 줄곧 소 깝 단 ( 청솔개비 ) 에다 불을 붙여 江 心 을 향하여 던져 주는 사람들이 대기하고 있었다. 萬 松 亭 솔밭에서는 인산인해의 男 女 老 幼 가 구경을 하며 夜 半 의 江 心 에는 화려한 여인들의 橋 笑 가운데 시흥이 짙어 가는 것이었다. 이 놀이에는 촌내의 비씨족과 여인은 일체 승선하지를 ' 못하고 뱃사공만이 배를 저었으며. 선상의 여인은 전부가 妓 女 였던 것이다. 여기서 소비되는 음식의 준비는, 下 洞 사람 들과 洞 内 의 영업집에서 장만하였으며 비용은 물론 씨족성원들의 부담이었고. 노력은 비씨족의 사람들이 제공했다. 과거의 사회계층의 상징처럼 표현되고 있던, 이러한 촌락사회의 예능이나 공동오락이 그 의미와 ᄉ해 구성을 달리하여 집단과 신분의 간극을 초월 한 ᄎ 同 的 인 촌락의 향토문화로서 재생부흥돼 주기를 갈망하는 것이다. 河 回 의 1 년간의 生 業 曆 과 祭 胃 은 정월에 堂 祭 ( 別 神 굿 )를 지 내며. 2 월에 帝 釋 님 ( 영등)께 소지를 올리며. 3 월에본 부녀들의 화전놀이가 있고 - 22-
4 월에는 堂 祭 를 올리 며. 5 월의 단오절은 婦 女 구위 주의 행 락일이 된다. 6 월 3 복에는 노인들의 향응이 있으며. 7 월의 풋굿은 머슴의 생일이고 줄 불놀이 ( 落 火 船 遊 ) 는 양반들의 호유. 9 월에는 중양절의 절제가 들며. 10 월에는 시향제가 들고. 11월에는 새 알 ( 수제비 ) 팥죽을 끓여 수지 ( 初 德 )와 함께 성 주에 게 바치 며. 12월 그듬께는 正 月 節 祀 의 준비 에 바 쁘다. 여기에다 家 事 와 農 事 의 일들이 절후의 율동에 따라 돌아가는 것이 다- 이 상 河 回 의 麽 史. 地 理. 形 局. 文 化 를 약술한 필자로서 약간의 管 見 을 덧붙여 보기로 한다. 즉 河 回 는. 첫 째. 村 落 안 의 個 ᄉ의 文 化 財 가 조사 보 존 복 원 되 었 으 면 하 며, 둘 째 ᅳ 村 落 전 체 로 서 그 문 화 구 조 가 보 존 되 었 으 면 하 며. 세째. 주위의 明 眉 한 경관과 함께 조화롭게 개 발 되 었 으 면 하 며. 네 째. 屛 山 書 院 까 지 의 경관을 포괄하여 하나의 소 문 화 권 으 로 서 河 I 回 文 化 가 개 발 되 었 으 면 하는 것이 다. 참 고 문 헌 金 宅 圭, 1969. 同 族 部 落 의 ' 生 活 構 造 硏 究 新 羅 伽 邮 文 化 硏 究 院, 靑 fi: ᄎ 學,1979. 氏 族 部 落 의 構 造 硏 究, 일 조 각, 서울
L 河 回 마을 民 家 申 榮 혀 文 化 財 專 門 委 員 河 回 는 安 東 地 方 에 서 는 開 放 性 이 짙은 洛 東 江 流 域 에 있어 太 白 山 脈 부근의 閉 鎖 性 向 과 는 성격이 다른 地 域 的 特 性 을 지 니 고 있다. 따라서 까 치 구 멍 집 과 같은 유 형 은 드 물 고 겹 집 ( 兩 通 집 )이 라 하더 라도 開 放 的 要 素 인 마루가 挿 入 된 다. 河 回 의 普 遍 的 인 類 形 은 흩 집 이 다. 草 家 나 瓦 家 가 그런 유 형 에 속하며 ᅳ 字 形 과 기자형 의. 平 面 構 成 이 通 常 的 이 다. 이 는 瓦 家 의 影 響 이 었 다 고 생 각 된 다. 瓦 家 는 士 ᄎ 夫 들 에 의하여 경 영되 었 다. 그 들 은 주변의 農 土 에 서 \ 수 확 되 는 막 대 한 秋 收 등 으 로 巨 富 를 축 적 하 였 고 名 門 巨 族 의 土 豪 를 형 성 하 므 로 해서 權 力 과 財 力 을 兼 備 하 였 다. 이 에. 따라 知 識 올 연 수한 ᄉ 材 들이 배 출 되 고 中 央 政 界 에 進 出 함 에 따 라 幾 湖 地 方 의 文 物 에 도 익숙하여서 瓦 家 는 安 東 的 土 俗 性 에 발 달 된 요 소 가 加 味 되는 결 과 를 지니게 되 었 다. 이런 경 향 은 草 家 에 서 도 반 영 되 었 다. 그 러 나 土 着 民 들 의 嗜 好 는 강 렬 하 여 서 마름들의 집은 在 來 의 습 속 을 비교적 고스란히 지 니 는 경 향 도 있 았 다. 여기 에 서 原 初 形 的 인 구 조 가 등 장 하 게 되 었는데 現 存.하 는 草 家 들 은 原 初 形 的 구조의 多 樣 性 이 란 점 에 서 보 가 치 가 있 다. 河 回 에 分 布 되어 있는 開 放 性 住 家 는 住 宅 史 를 연구함에 귀 중 한 자 료 가 된 다. 더구 나 ᅳ 草 家 가 共. 存 하고 있 다는 점 에서 學 術 的 인 가치 는 더욱 높 다., - 25-
이 들의 保 存 은 原 形 을 永 久 히 維 持 한 다 는 데 그 目 標 가 있 다. 새 로운 感 覺 이 나 現 代 的 인 知 見 의 投 與 는 禁 物 이 다. 따라서 旣 往 에 變 造 된 部 分 $ 回 復 이 急 先 務 가 된다. 그 러 나 回 復 에 는 한 계 가 있게 마 련 이 다. 住 民 의 心 性 이 장 애 가 된다. 原 初 形 的 인 집에서 더이상 살 수 없 다 는 느낌이 배태되어 있기 때 문 이 다. 스 레 이 트 등 으 로 改 造 된 것도 草 * 으 로 原 狀 回 復 이 쉽지 않을뿐 아 니 라 유리창 설 치. Block 造 新 家 屋 의 토 벽 집 化 등 의 原 形 復 歸 는 더욱 어 려 운 실 정 이 다. 復 歸 의 强 要 는 차츰 空 家 化 될 우려를 낳 는 다. '. > 生 活 하 고 있는 사 람 들 은 기 웃 기 웃 하 는 群 像 들에 피 해 의 식 을 지니 고 있 다. 불 쑥 나 타 나 살림살이 곳 곳 을 살 피 는 일에 괴로움을 느 낀 다. 숨 길 것, 감출것의 노출을 꺼 리 는 심.정 이 다. 장차의 보 존 에 서 이런 문제도 감 안 되 어 야 한다. 生 活 하 는 聚 落 으 로서의 性 情 을 지속시키려면 住 民 들의 安 樂 을 보장해야 한다. 자연히 公 開 의 한계가 생기게 된다. 그 한계를 어디에 두느냐에 成 敗 가 가놈된다. 公 開 를 위 하 여 는 먼저 演 出 이 있 어 야 한 다. 보러 가는 사 람 들 의 호기심 충 족 까 지 가 감안된 네 용 이 어 야 보는 사 람 과 보 여 주 는 사람 사이에 조 화 가 이 루 어 진 다. 이 일을 위 하 여 는 事 前 에 준비되어야 할 일들이 많다. 草 家 중 에 는 維 持 가 곤란한 것도 있고 歪 曲 된 것도 있다. 이런것들 은 과감히 제거시켜야 한다. 집을 보며 理 解 할 수 있는 설 명 적 인 要 素 의 强 調 的 시 설 도 있어야 한다. 마을 於 口 로 부터 의 분위 기 조성 도 준비 되 ^ 야 할. 일이 며. 駐 車 場 에 내린 사람들이 行 列 을 이루며 구 경 할 때 公 聞 地 域 의 유 도 와 한 - 26-
계도 事 前 에 설정되어 있 어 야 하며 公 開 地 域 에 通 過 儀 禮 등 을 볼 수 있는 시 설 을 하여 찾는 사람들에게 供 與 하 는 일 들 도 있어야 한다. 충 분 한 조 사 와 배려가 先 行 되 련 서 河 回 를 준비 되 어 정 비 해 야 住 民 과 和 合 하 는 모법 적 취 락을 형성하게 될 것이 다. - 27-
1. 하회마을 주변의 식물 이 참 복 문화재위원 소나무 다음으로 흔히 보이는 것은 굴참나무이며 그 중에서 가장 큰 나무는 옥연 정 사 앞에 서 자라는 2 그루이 며 지.름이 50c«내외 로서 높 이 2 0 «이다. 키는 작으나 지름이 보다 굵은 것 은 중 당 입 구에 서 있는.2 그루이며 지름이 60 c»i 와 lm 로서 키는 16 내외이다. 하당에서 자라는 느티 나무는 높이 20 m 정도로서 지면부의 둘레 12.2 m 이고 높이 lm 정도에서 4 개로 갈라졌으며 느티나무 중에서 큰 나 무 중의 하 나이 다. 하회마을은 한때 배나무를 많아ᅵ 심어왔으므로 이 화 동 ( 梨 花 洞 )이 라 고 도 불렀다고 한다. 지금은 경제적인 타산성 때문에 대부분이 제거되었지만 아직도 청 실 리, 황 실 리,묵배 및 하유배 ( 가 칭.)등 의 늙은 나무가 몇 그 루 남아 있다. 병 산서원에서 자라는 배롱나무는 높이 지면부의 둘레 120««정도로서 병 산 서 원 을 건축할 때 심어진 것이라고도 생각된다. 강가에 1 만주의 소나무를 심고 정자를 지어 만송정이라고 부른 송림, 부 용 대 와 병산절벽에서 자라는 식물들은 옛날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 다고 생 각되며 약용자원의 하나인 원지 ( 遠 志 )가 자란다고 하여 원지산 이란 이름까지 붙여진 원지도 잊어서는 안될 종류중의 하 나이다. 이상의 식물들은 서애선생께서 생존하였을 때에 자라던 식물이거나 그 의 후손임에 틀림이 없으므로 외래식물종의 도입을 억제휴) 과 동시에 자 - 29-
생종을 조사하여 보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하회마을의 재래종 배나무 우리나라에 있어 재래종 배나무류는 경제성이 낮기 때문에 거의 사 라져가는 형편아지만 이 마을에는 아직 몇 그루가 남아 있다. 청실리 ( 靑 * 梨 ), 황 실 리 ( 黃 實 梨 >, 묵 배 라 고 하는 것 과 품 종 을 알 수 없 는 나무가 1 그루 있었다. 이에 대한 보존이 절실히 느껴지며 모 두 늙 은 나무이므로 빠른 시일안에 손을 쓰는 것이 좋겠다. 이 마을에는 본 시 배나무가 많았기 때문에 이 화 동 ( 梨 花 洞 )이 라 고 하였다고 한다. 황실리 var. fusca Uyeki, 묵 배 var. scabra Uyeki, 청실리 var. ovoidea Rehder 하유배? 이상에 관해서는 원예 시험장 과수과에도 구두로 -연락하여 이의 보존 에 대한 연구를 부탁하하였다. * 만 송 정 ( 萬 松 亭 ) 부락의 북서부 강가에 위치하며 길이 280»«, 가장 넓은 곳이 50 >«되 는 송림 이 며 처 음에 는 1 만그루의 소나무를 심 고 정 자를 지 어 만송 정이라고 이름지었다고 영가지 ( 1602 ) 에 기록되어 있다. 송림밖의 백사 장 강가를 따라 포풀러가 심겨져 있는데 이것은 부용대에서 바라볼 때 경관을 손상시키고 있다. 송림은 표토가 파져나가 심한 곳은 뿌리가 높 이 5 0 정도까지 노출되고 노출된 뿌리를 절단한 것등이 보 인 다. 솔밭 - 30-
가장자리에 싸리와 같은 관목을 심어서 가꿈과 동시에 솔잎의 채취를 '중지하여 비배에 힘쓰면 송림이 길이 보존되리라고 믿는다. * 부용대의 식생 낙동강가에 향한 곳은 절벽에 가까움으로 식생이 빈약하지만 사람들 이 통행할 수 없어 옛부터 자라던 종류가 잘 보존되어 왔다고 생각되 기에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굴 참,시 무 나 무, 됫 대 추, 싸 리, 참 등, 느 티 나 무,' 소 나 무, 신 나 무,찔 레, 땅비 싸리, 자귀나무., 모 감 주 나 무,느 롭, 팥 배, 철 쭉, 사 위 질 빵,칡 그 령,솔새, 개솔새, 석위, 부처 손, 대 나 물, 기 린 초, 바위솔, 비수리, 잔디 바 랭 이, 대새 풀 동쪽 기 含 에 자리 잡은 옥연정 사 앞에서 자라는 굴참나무는 지 름 50^ 에 높이 20 m 내 외 이 다. 이 와같이 큰 나무는 보기 드문 나무이 며 아까 시 나 무 가 밑에서 자라고 팽 나 무, 은행나무가 옆에서 자란다.. * 당 림 ( 堂 林 ) - 상 당, 중 당, 하당이 있으며 상당은 화산 능선 상부에 있으며 주변에 는 성장이 빈약한 늙은 소나무가 드문드문 서 있다. 큰 나무는 지 름 9 45cm, 높이 10 m 내외 이고 밑으로 다소 떨어진 곳에 는 15 년생 내외 되는 어린 소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나 하부식생은 거의 없는 척 박한 토질 이다: 능선을 따라 상당으로 올라가는 길옆에서 볼 수 있는 식 물 종 은 굴 참,떡 갈,싸 리, 땅비싸리,비수리와 더불어 초본류로는 산 거 울,그늘사초, 새, 솔새, 억 새, 대 새 풀, 뻐꾹채, 잔 대, 좀싸리, 외 대 으 아 리, 오 이 풀, 잔디바랭 이,용 담, 기린초 및 솜양지꽃등이 보인다. - 31-
중당은 커다란 굴참나무가 입구에서 자라고 당자리는 묘소가 차지하고 가장자리에 소나무가 1 2 줄 로 ' 서 있다. 굴참나무는 키 가 16 내외 로 서 둘레 250c«인 것과 둘레 334««인 것등 2 그루이다. 하당은 느티나무의 늙은나무 1 그루가 중심이 되고 옆에 참느릅이 1 그루 있으며 묵배와 청실리가 1 그루씩 있다. 느티나무는 높이 20» 내 외 이며 지면부의 둘레가 12ᅵ2 «이 고 4 개로 갈라져 서 사방으로 퍼 졌다. * 병산서원 1572년에 이 자리에 옮겨 왔다고 기 록되 어 있다. 고 목 보 로 는 배 롱나 무가 6 주 있으며 지 면부의 둘레가 120, 높아 6 내외 되는 것이 가 장 큰 나무이고 다른 5 주는 지면에서 갈라졌기 때문에 크기를 추정하 기가 어 렵고 뒤에는 송림이 있고 몇그루의 늙은 소나무와. 12년생 내 외의 어린 소나무 그리고 굴참나무가 자란다. 입구에 비교적 늙은 측백.나 무 가 1그루 있으며 박 태 기, 주 목,오 죽, 개나리, 사철 및 명자나무 기 타는 근래에 심은 것들이고 부근 길가에는 백리향이 자라고 강건너 병 산의 식생은 조사할 시간이 없었으나 부용대의 절벽과 더불어 암극에서 나무들이 자라고 있으므로 후일 조사하여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 32-
IV. 河 回 마을 民 家 造 景 鄭 在 嫌 文 化 財 管 理 局 文 化 財 企 劃 官 河 回 는 高 麗 末 부터 부락이 형성되었으나 現 在 의 부락은 16 世 紀 以 後 에 造 成 된 것이며 柳 氏 가 이 마을에 정착하면서 構 成 된 것이다. 이 마 을 民 家 造 景 의 調 査 는 地 形, 花 木, 樓 亭, 池 塘,. 機 器, 歩 道, 담 장, 怪 石 으로 區 分 하여 실시하였다. 1. 地 形 蓮 花 浮 水 形 으 로 불리는 낮은 fi: 陵 ( 해 발 90m) 에 마을이 형성되었으 며 洛 東 江 上 流 가 西, 南, 北 으로 돌아 홀러서 거북이 물위에 떠 있는 형상이며 강건너 北 쪽에는 奇 岩 절벽인 芙 蓉 臺 가 있고 강건너 西 쪽에는 작은 언덕 인 西 崖 가 있다. 南 으로는 日 月 山 의 支 脈 인 南 山 이 있다. 西 南 北 의 洛 東 江 강폭은 200»300 «에 수심 2 5«이며 아름다운 백 사장이 절 개되어 있으며 松 林 등 경 승 의 지세에 있다. 2 花 木 民 家 에 심어지는 果 木 인 감나무가 主 種 을 이루고 있으나 옛날에 이 마을이 r 梨 花 村 이란 별명이 있었던 것으로 지금도 忠 孝 堂, 養 眞 堂, 北 村 宅, 南 村 宅, 主 一 齋 等 ᄎ 家 後 苑 담가에 巨 木 인 배나무가 서 있으며 이 들 배 는 재 래 종 의 靑 實 梨, 黃 * 梨, 먹 배 등 으 로 23 株 가 남아 있다. 北 村 宅 祠 堂 內 와 ᅳ 部 民 家 담가에 산수유가 운치있게 심어져 있고 村 宅 別 堂 後 苑 에는 竹 林 과 두릅나무가 심어졌고 ᄎ 家 의 경내에 살 구,
모 과, 석 류, 호 두, 대 추, 밤, 소 나 무, 국화들이 배치되어 있다. 은행나무는 100 年 미만의 것으로 원래 民 家 內 에는 큰 巨 木 인 은행 나무나 느티 나무 는 심지 않았다. 느티나무는 이 부락 中 央 의 堂 木 으로 둘레가 12.2m 높이 約 20 "«의 500 年 이 상 ( 1602 년 발행 의 영 가지 에 도 巨 木 으로 기 록 )되 는 수령의 나무가 있고 마을앞 江 가에 크기가 거의 같은 3 주의 느티 가 있다. 그리고 河 回 國 民 學 校 마당앞에 약 350 년 수령 의 아름다운 반송이 한나무 있으며 上 堂 가에는 소나무 ( 지름 45c«정도 ) 가 堂 林 을 형 성하고 中 堂 에는 굴참나무 巨 ᄌ(키 약 15,둘레3.34 길이2.5 이이 있고 마을 북쪽 강가에는 너 비 約 50»> 길이 약 300 m에 이 르는 구간에 울창한 松 林 이 아름답게 형성되어 있는데 이는 영가지 ( 永 嘉 I 志 )에 1 萬 그루의 나 무를 심어 萬 松 亭 이라 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리고 屛 山 書 院 ( 1572년 창 건 )내 에 는 紫 微 6 포기가 있는데 둘레 約 120««높이 約 6 m 내외의 巨 木 들이 었 다. s. m 亭 建 物 분야에서 상세히 調 査 되었기에 제 외 함. 4 池 壤 河 回 가. 蓮 花 浮 水 形 으 로 불리는 地 形 이므로 池 塘 이나 생을 파면 마을 이 물속에 가라앉는다고 하여 池 塘 을 따로 造 成 하지 않았고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屛 山 書 院 內 에는 타원형 他 塘 속에 타원형 섬을_ 마련하고 섬 속에 두개의 怪 石 을 배치하고 te 塘 의 호안은 自 然 石 으로 축조하였다, 여 기 水 入 시설은 물이 위에서 폭 포로 떨어지게 하고 水 出 시설은 물이 넘어서 홀러나가게 했다. 屛 山 書 院 의 池 塘 명칭은 r 光 影 池 이며 호안석
에 새겨있다. 이 池 塘 의 크기는 긴축이 8.43m 중간 폭이 3.7m, 성길이가 2.7 «섬폭이 1.8m 이며 물깊이가 1.2>«수면위의 노출호안이 35 ««정도 이며 못가에 紫 微 1 株 가 심어져 있다. 마을에는 샘이 세개밖에 없고 옛날에 食 水 는, 江 물을 먹었다고 한다. 5 機 器 芙 蓉 臺 밑 江 上 에는 소형의 木 船 이 있고 씻날에는 木 橋 를 강위에 설 치하였다가 여름에는 걷어내고 봄 다. 가 을 겨 울 에 는 다시 설치하였던 것이 특히 이 마을에는 정원에 놓는 는 선비들의 船 遊 놀이가 있었으며 水 槽 는 없고 소동파의 적벽가에 나오 이때 부용대 위에서 줄불을 던져서 줄불놀이라고도 한다. 6. 步 道 마을 길은 담사이로 연결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길가에 들국화 를 심고 있다. 7. 담 장 판축토담이 특이하고 土 石 담과 바자울이 있는데 대체로 높이 내 외 것들이다. 기와집인 경우는 담위에 기와를 이었고 초가인 경우는 이 엉이나 바자울을 하였.다. 8. 怪 石 따로 獨 立 된 景 石 올 배치한 집은 없고 자연의 암석에 상징적 이름. * -35-
을 붙이고 있다. 예로 북쪽의 절벽을 芙 蓉 毫 서쪽의 언덕을 r 西 崖 j 屛 山 書 院 앞의 절벽을 r 屛 山 等 으로 불리어졌다. 改 善 * 項 ᅳ O 忠 孝 堂 앞의 사철나무 회양목 열식과 忠 孝 堂. 북 쪽 뒷마당 담에 붙 여심은 벗꽃나무 4 주는 제거할 것. o 忠 孝 堂 행랑채 앞마당의 히 마 리 야 시 다 ( 2 株 ) 사철나무 울 타 리, 메타 쎄.코야는 제거할 것. o 養 眞 堂 입구 토담내 의 히마리야시다 3 주 향나무 3 주는 제 거할 것 o 養 眞 堂 別 廟 앞 채소밭가에 있는 얼룩향나무 가이쓰가등 7 주를 제거 할 것. 玉 蓮 精 舍 앞의_ 아카시아 나무들 제거 o 원지 정 사 들어 가는 입 구의 포푸라 12주 학교마당쪽의 히'마리 0V시 다 4 주 측백등을 제거할 것. o 마을내의 포푸라나 새로 신축한 와가의 경내에 있는 향나무등을 모 두 제거하고 감 나 무,모 과,산 수 융, 매나무 등을 심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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