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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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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ISDI STAT Report / Vol [그림 1] 미디어 서비스 이용률 추이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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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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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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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모바일 뉴스 소비의 확산 2015. 6. 25

I.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 II. III. IV. Mobile First의 영상 콘텐츠 소비 변화 뉴스 콘텐츠의 소비행태 변화 Mobile 뉴스콘텐츠의 특성 발표자: 유도현 닐슨코리아 미디어리서치 부문 前 PwC, Andersen Consulting 컨설턴트

신문(NEWSPAPER)의 종말? 종이 신문 산업 비관론 확산 화장실이 있는 한 종이신문은 사라지지 않을 것 - Mark Hornung, Chicago Sun Times 1990s 2010s 3

종이신문 열독률 하락 종이신문을 매개로한 뉴스 콘텐츠 소비는 꾸준히 하락하여 신문 소비자 비중은 30% 수준에 머무름. 신문 산업의 수익 위기 현실화 82% 가구 정기 구독률 종이신문 열독률 53% 31% 20% 2002 2004 2006 2008 2010 2011 2012 2013 2014 1)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수용자의식조사, 2014 4

텔레비전(TELEVISION)의 몰락? 텔레비전 시청 감소 Television is dead - Vint Cerf, 2007 Edinburgh International TV Festival 1990s 2010s 5

텔레비전 시청률 하락 고정형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한 실시간 콘텐츠 소비 역시 꾸준히 하락함. 텔레비전 실시간 지상파 시청률 감소 17.6 % TV 실시간 시청률 8.3% 15-05-31 14-01-01 12-01-01 10-01-01 08-01-01 06-01-01 04-01-01 02-01-01 1) Nielsen TV Audience DATA, (2002.01.01~2015.5.31), 4세 이상 개인, 수도권, 지상파 실시간 대상 6

WHY? Who killed the newspaper? -The Economist 1) who killed the newspaper, Economist, 08.24.2006, http://www.economist.com/node/7830218 7

DIGITALIZATION 디지털 환경 구축에 따라 디바이스와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 다원화되어 전통적인 콘텐츠 소비의 의미가 변화함. 경계없는 플랫폼, 떠도는 콘텐츠 Multi Platform Contents Multiple Screens 디바이스와 사업자 조합에 따른 플랫폼 다변화 Boundless Platforms, Floating Contents 8

VALUE CHAIN의 분화와 유통 장악력 상실 Digitalization은 뉴스사업자의 생산과 유통을 통합시킨 수직통합적 효율성 모델을 분리시켜 유통단계에서의 Leadership 상실을 초래함. 콘텐츠 생산-유통의 분화 수직통합적 효율성 모델 News Agency 신문사/방송사 배급 Digitalization 언론사닷컴 News Agency 신문사 방송사 콘 텐 츠 포털 SNS 독자 Mobile App 플랫폼 (카카오토픽, vingle 등) 9

미디어 이용환경의 변화 디바이스의 확장으로 Multi-Platform 기반의 미디어 이용이 보편화되어, 미디어 소비자의 맥락적(Contextual Relevance)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됨 Context drives device choice 집 직장/학교 외부장소 이동중 10

3-SCREEN 이용자의 보편화 TV, PC, Mobile을 모두 이용하는 3-Screen 이용자는 전체 인구 중 약 54.7%를 차지하며, 이용자 규모가 확대되고 있음. 3-Screen 이용자 규모 1) 3-Screen 이용자수 54.7% (2,345만 명) 3-screen the others 1) Nielsen 모집단 추정조사 보고서 (2013 3분기~2014 4분기), 전체 미디어 이용인구 4,284만명 11

MOBILE 이용의 일상침투 특히, 이동성(Mobility)과 편재성(Ubiquity)의 장점을 지닌 Mobile은 기존에 침투되지 못했던 새로운 시,공간을 미디어 소비영역으로 편입함. 3 Screen 시간대별 매체 이용시간 1) (단위: 백만분) 14,000 12,000 PC Mobile TV 10,000 8,000 6,000 4,000 2,000-1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1) Nielsen 3Screen Behavioral DATA (2015.04) 12

3-SCREEN 이용자의 MOBILE 중심 이용 Mobility를 기반으로 미디어 소비의 시공간이 확장됨에 따라 Mobile이 미디어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함. 3 Screen 이용자의 디바이스별 일평균 이용시간 1) 3시간 39분 3 SCREEN USER 2시간 51분 42분 1) Nielsen 3Screen Behavioral DATA (2015.04) 13

MOBILE FIRST로 Mobile의 미디어 이용 시공간 침투 현상 Mobility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접근성 확보 이용자 맥락에 따른 미디어 콘텐츠 소비 개인맞춤형 디바이스로 발전 누적된 이용자 정보를 통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 소비의 보편화 14

I.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 II. III. IV. Mobile First의 영상 콘텐츠 소비 변화 뉴스 콘텐츠의 소비행태 변화 Mobile 뉴스콘텐츠의 특성

MOBILE FIRST Mobile이 미디어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함에 따라 3-Screen 중 Mobile을 First Screen으로 이용하는 Mobile First 집단이 확산됨. DEFINITION 3Screen 전체 이용시간 중 Mobile 이용시간이 50% 이상인 집단 HOW MANY? 2014년 4분기 3Screen 전체 이용인구 2,344만 명 중 53.5% Mobile First? HOW FAST? 2013년 4분기 대비 2014년 4분기 144만 명 증가 1) Nielsen 3Screen Behavioral DATA (2014.09) 16

MOBILE FIRST 이용자 특성 Mobile First는 매체 초기 채택자(Early adopter)인 동시에 매체 이용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가(Innovator)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나타냄. Mobile First 이용자의 주요 인구사회학적 특성 1) AGE EDUCATION JOB 10-30s 10-30대의 비중 대학 재학 이상 학생과 사무직 79% 58% 59% 1) Nielsen 3Screen Behavioral DATA (2014.09) 17

MOBILE FIRST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Mobile First의 TV 및 PC 이용시간은 감소한 반면, Mobile 이용시간은 증가하여 디바이스간 대체가 발생함. TV 이용시간 하락 TV 이용시간 28% 감소, Mobile 19% 증가 (YOY) 19-23h 프라임타임 시간대 중심으로 감소 PC 이용시간 하락 PC 이용시간 6% 감소, Mobile 18% 증가(YOY) 1) Nielsen 3Screen Behavioral DATA (2013.09/2014.09), 2013년/2014년 9월 2개월 모두 유지된 패널만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함 18

영상 소비의 새로운 경향 Mobile 중심의 콘텐츠 소비 확산에 따라 작은 스크린을 통한 이동 중 소비에 부합하는 짧고 가벼운 콘텐츠를 소비하는 스낵컬처(Snack Culture) 가 부상함. 영상 소비의 새로운 흐름 Mobile 영상 소비의 확산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영상 콘텐츠 소비가 확산됨 Snack Culture Smart Device를 활용하여 빠르고 소소하게 즐기는 Mobile 영상 콘텐츠 시대 SHORT CLIP형 콘텐츠 확산 Mobility 특성과 콘텐츠 소비 니즈가 결합하여 Short Clip형태의 콘텐츠 소비 부각 19

MOBILE 영상 소비 증가 기존의 콘텐츠 소비에 공간제약성이 컸던 영상 콘텐츠는 접근성과 이동성을 기반으로 Mobile에서 소비가 증가함. 영상 소비 행태 변화: Mobile 영상 소비 증가 40 Mobile 동영상 이용자수 PC 동영상 이용자수 TV 시청자수 (단위: 백만 명) 40 28 11 18 '12 03 '13 08 '15 01 1) Nielsen PC/Mobile Behavioral DATA, Nielsen TV Audience DATA (2012.3~2015.05), Total TV National 7~69세 개인 20

CLIP형 콘텐츠 소비 부상 특히 가외( 加 外 ) 이동시간 중 소비에 부합하는 속성을 가진 SHORT CLIP형 콘텐츠가 이용자를 확보, Mobile 영상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함. 영상 소비 행태 변화 CLIP형 Youtube 도달률 73% 포털형 네이버 도달률 25% 5~30분 내외의 UGC 중심 채널 개인방송형 AfreecaTV 도달률 16% RMC형 U+TV 도달률 8% 영상 소비 시공간의 확장 Mobility 기반의 짧은 콘텐츠 소비 확산 RMC형 SKBTV 도달률 6% 1)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 (2015.05) 21

뉴스 소비의 이동 뉴스 콘텐츠 역시 Mobile Device 속성에 부합하는 짧고 가벼운 콘텐츠 위주로 소비축이 이동함. 뉴스 소비의 이동 TV NEWS 뉴스 소비 이동 NEWS 시공간 제약성 TV 수상기의 물리적 속성으로 인한 가내( 家 內 )시청 한계 공간 제약성 해소 Mobility 확보로 인한 뉴스 소비 공간 확장 Long Clip 뉴스 콘텐츠 위주 프로그램 구성 상 긴 시간 소비 SHORT CLIP형 뉴스 소비 선호 뉴스 소비 공간이 가외 확장되면서 이동 중 소비에 적합한 짧은 뉴스 콘텐츠 각광 22

뉴스 소비행태의 변화: TV에서 MOBILE로 포털App 뉴스추정 포함 콘텐츠 당 소비시간이 길고 공간 제약도가 높은 TV 뉴스 는 소비시간이 감소하는 반면, Mobile을 통한 뉴스 소비시간 비중은 점증하고 있음. TV 뉴스 총소비 시간 비중 감소 PC 뉴스,13% PC 뉴스 -16.5%P Mobile 뉴스,30% TV 보도,57% NEWS MOBILE 뉴스 +18.9%P NEWS TV 뉴스 -2.4%P 201203 201303 201403 201503 그래프 내 수치는 2015.05월 기준 총소비시간 비중이며, %p는 3년전 동월 대비 증감분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뉴스미디어 섹션)/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Mobile 웹 뉴스미디어 카테고리+Mobile 웹 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Mobile 뉴스 app 카테고리+Mobile 포털 3사 종합 App 뉴스 이용시간 추정치. Mobile 웹에서 포털 (네이버, 다음, 네이트)의 뉴스미디어 서비스 이용시간 비중을 시간별로 포털 Native App의 이용시간에 projection하여 추정. /Nielsen TV Audience Data( 지상파4사+보도전문채널 2사 보도 장르 제한) (2012.03~2015.01) 23

방송뉴스를 넘어선 MOBILE 뉴스 포털App 뉴스추정 포함 Mobile 환경에서 접근성이 높은 포털을 통한 방송 뉴스 이용 행태가 증가하면서 Online 뉴스 시청자수가 채널 별 TV 뉴스의 시청자수를 초과함. 매체별 일평균 뉴스 시청자 TV PC MOBILE 1,299 942 543 475 504 223 262 KBS1 MBC SBS PC네이버뉴스 PC다음뉴스 Mobile다음뉴스 Mobile네이버뉴스 1) Nielsen PC/Mobile Behavioral DATA, Nielsen TV Audience DATA (전국 4세 이상, 뉴스 산출 기준은 보도- 뉴스(해외, 지역, 종합, 종교, 스트레이트, 뉴스해설, 기타, 기상, 경제, 스포츠)이며, 지상파(KBS1,KBS2,MBC, SBS)의 일평균이용시간은 수도권만 대상으로 한정함) 2) Mobile은 Mobile Web 각 포털 내 News 섹션의 이용자 및 이용시간 비중을 각 포털의 Mobile Web+App 이용자 및 이용시간에 투영하여 산출함. 24

DEVICE 별 뉴스 주 이용자 분화 Mobile-PC 뉴스는 30~40대 청장년층이 중심인 반면, TV 뉴스 주 시청층은 60대로 나타나 주 소비층의 분화가 나타남. Device별 뉴스 이용자 비중 1) 60s 50s 30~40s 20~30s 44% 38% 36% 32% 22% 23% 16% 23% 23% 22%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뉴스미디어 섹션)/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Mobile 웹 뉴스미디어 카테고리+Mobile 웹 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Mobile 뉴스 app 카테고리) /Nielsen TV Audience DATA( 지상파4사+보도전문채널 2사 보도 장르 제한)(2015.05) 2) 신문 이용률: 언론진흥재단 <2014 언론수용자 의식조사> 연령대별 미디어 이용률 25

I.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 II. III. IV. Mobile First의 영상 콘텐츠 소비 변화 뉴스 콘텐츠의 소비행태 변화 Mobile 뉴스콘텐츠의 특성

신문시장 축소와 온라인 뉴스 시장의 성장 멀티 디바이스 보급 확산으로 PC와 Mobile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뉴스 시장이 성장하였으나 종이 신문 구독률은 12년 전 대비 1/3 수준으로 감소함. 온라인 뉴스 시장의 성장 종이 신문 시장의 퇴조 뉴스서비스 이용자 수 1) 종이신문 구독률 및 열독률 2) 3,060만 명 82% 가구 정기 구독률 종이신문 열독률 2,540만 명 53% 31% 20% 2004 2006 2008 2010 2011 2012 2013 2014 2002 2004 2006 2008 2010 2011 2012 2013 2014 1) Nielsen PC/Mobile Behavioral DATA (2004.1~2014.12),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2012.3~2015.1), 연평균 수치, PC&Mobile(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방문자수 2)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수용자의식조사, 2014 27

뉴스 시장의 확대 종이 뉴스 구독자수의 감소에도 전체 뉴스 소비 독자는 14년 전 대비 52.7% 증가하여 온라인을 동인으로 한 뉴스 시장 확대가 이루어짐. 뉴스 독자의 증가 전체 뉴스 이용자수 +52.7% 증가 2,103만명 3,212만명 (단위: 만 명) 728 1,375 2000년 인터넷 뉴스 이용자수 혹은 종이신문 구독자수 종이신문 Only 구독자수 3,050 162 2014년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00~2014),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1. 종이신문 가구 구독률을 추계 인구에 적용하여 종이 신문 구독자수 산정. 2. 종이신문 구독자수에 인터넷 이용률을 적용하여 종이신문만 구독하는 종이신문 only 구독자수 산정. 28

Digital Audience의 성장으로 인한 뉴스 시장 확대 PC NEWS NEWS But! 29

PC 뉴스 서비스 이용의 감소 PC 뉴스 이용은 2012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를 나타내어, 3년 전 대비 월 평균 이용시간은 41% 하락함. PC 뉴스 서비스 이용자수 트렌드 PC 뉴스 서비스 이용시간 트렌드 (단위: 백만명) (단위: 분) 29 28 26 25 206 158 134 121 '12 05 '13 05 '14 05 '15 05 '12 05 '13 05 '14 05 '15 05 2012년 5월 대비 13% 감소 2012년 5월 대비 41% 감소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12.05~2015.05),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 뉴스미디어 섹션(서비스) 30

PC 뉴스사이트와 포털 : 뉴스 소비의 포털 편중 포털의 편의성과 접근성 등으로 전문 사이트에서 뉴스를 직접 소비하는 행태보다 포털 내에서 큐레이션 된 뉴스를 소비하는 행태가 보편화됨. (단위: 분) 250 포털 VS 뉴스미디어 사이트 추정 월평균 이용시간 1) 뉴스미디어 사이트 평균 체류시간 포털뉴스 평균 체류 시간 200 150 2013.4 뉴스스탠드 본격 시행 100 99.8 50 43.6 0 200901 201007 201201 201307 201501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08.10~2015.05),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31

PC 뉴스사이트와 포털 : 콘텐츠 유통 경로 전문 뉴스사이트 방문자의 91%가 포털을 통해 월 1회 이상 뉴스를 소비하여 뉴스 유통 채널로써 포털의 영향력이 절대적임. 전문 뉴스 사이트 유입 경로(카테고리별) 1) 포털(Portal Site) 90.2% 커뮤니티(SNS, Blog, Café) 6.5% 금융/부동산(은행, 증권 등) 2.9% 뉴스 사이트 이용자의 90.2% 포털을 통해 뉴스 콘텐츠 이용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15.05) 뉴스/미디어 카테고리 유입 카테고리별 UV 비중 32

PC 뉴스사이트와 포털 : 서비스 정책의 변화 포털을 통한 뉴스 소비의 보편화로 포털은 Dominant Player로 고착화되어, 전문 뉴스 사이트의 이용은 포털 뉴스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나타남. 뉴스 사이트 트래픽 변화와 포털의 정책 변화 1) 34 32 30 28 26 24 2009.1 2013.4 2014.12 뉴스캐스트 방문자수 +8.6%, 이용시간 +48.8% 뉴스스탠드 방문자수 -10.0% 이용시간 -42.5% 뉴스클러스터링 방문자수 -0.7% 이용시간 -9% (단위: 백만명) (단위: 분) 180 150 120 90 60 22 News Site 방문자수 20 News Site 평균체류시간 200810 200911 201012 201201 201302 201403 201504 30 0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08.09~2015.05) 33

MOBILE 뉴스 이용시간 증가 포털App 뉴스추정 포함 PC 뉴스 이용 감소에 반해, 장소 제약 없이 뉴스 소비가 가능한 Mobile에서의 뉴스 이용이 증가하여 온라인 뉴스 소비는 PC에서 모바일로 소비축이 이동함. Mobile 뉴스 서비스 총이용시간 추이 1) (단위:억분) Mobile 총이용시간(포털 App 포함) PC 총이용시간 2012.12월 Mobile 뉴스 소비시간 역전 68 54 32 PC 뉴스 이용 감소 15 201203 201209 201303 201309 201403 201409 201503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12.03~2015.05),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뉴스미디어 섹션/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2012.3~2015.5), Mobile 웹 뉴스미디어 카테고리+Mobile 웹 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Mobile 뉴스 app 카테고리+Mobile 포털 3사 종합 App 뉴스 이용시간 추정치 Mobile 웹에서 포털 (네이버, 다음, 네이트)의 뉴스미디어 서비스 이용시간 비중을 시간별로 포털 Native App의 이용시간에 projection하여 추정. 34

MOBILE 등장으로 인한 뉴스 소비행태 변화 포털App 뉴스추정 포함 PC 뉴스 소비가 Mobile로 재할당되는 현상이 진행 중이며, PC 뉴스 非 소비시간이었던 이동, 취침 전 시간이 새롭게 뉴스소비 시간으로 편입됨. Mobile 디바이스를 통한 뉴스 서비스 소비 총이용시간 분포 1) 5 4 Mobile 뉴스 PC 뉴스 3 2 1 PC 뉴스콘텐츠 비이용시간이 Mobile에서 편입 PC 뉴스콘텐츠 비이용이 낮았던 취침전 시간이 Mobile에서 확장 - 00 03 06 09 12 15 18 21 23 집 이동중 외부장소 직장/학교 이동중 집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15.05),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뉴스미디어 섹션/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2015.05), Mobile 웹 뉴스미디어 카테고리+Mobile 웹 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Mobile 뉴스 app 카테고리+Mobile 포털 3사 종합 App 뉴스 이용시간 추정치 Mobile 웹에서 포털 (네이버, 다음, 네이트)의 뉴스미디어 서비스 이용시간 비중을 시간별로 포털 Native App의 이용시간에 projection하여 추정. 35

NEWS Portal - SNS 뉴스 전문 서비스가 아닌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 소비 증가 36

MOBILE 뉴스 소비와 포털 포털App 뉴스추정 포함 Mobile을 통한 뉴스 소비는 스크린 크기에 따른 탐색 환경의 제약으로 포털에 대한 경로 의존도가 PC보다 높음. 포털 중심의 뉴스 소비 심화 1) (단위: 십억분) 모바일(Web+App, 포털 추정치 포함) 뉴스 총이용 시간 변화 8 7 6 5 4 3 포털 뉴스 서비스(모바일 웹+앱) 뉴스미디어 서비스(모바일 웹+앱) 2 2015.5 포털 이용 시간비중 89% 1 - '1203 '1209 '1303 '1309 '1403 '1409 '1503 1) Nielsen PC Behavioral DATA (2012.3~2015.1), 뉴스미디어 카테고리+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2012.3~2015.5), Mobile 웹 뉴스미디어 카테고리+Mobile 웹 포털 뉴스미디어 섹션+ Mobile 뉴스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포털 App뉴스 추정치 합산 2)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2012.10~2015.5), Mobile 웹 뉴스 미디어 카테고리 (직전이용사이트 이용자 규모/뉴스미디어 카테고리 이용자규모 *100), 직전이용사이트: 시간순으로 해당 사이트 방문 직전 이용사이트. 단 30분 이내로 한정 37

MOBILE SNS를 통한 뉴스 유입 SNS를 매개로 유통된 뉴스 콘텐츠는 뉴스 서비스의 재유입 경로로 작용하여 커뮤니티를 통한 뉴스 서비스 유입 방문자가 증가 추세임. 특히, SNS 유통에 특화된 일부 언론사는 커뮤니티를 통한 방문자 규모가 포털 유입을 추월함. SNS 뉴스 소비의 확산(Mobile Web) Mobile Web 뉴스 미디어 카테고리 방문자 중 직전 이용 카테고리 방문자 비중 Mobile Web 주요매체 별 직전 이용 사이트 90 80 70 60 50 포털 사이트 커뮤니티 77% insight 25.5 31.8 naver.com (단위: %) facebook.com 40 30 20 22% 10 0 '12 06 '12 12 '13 06 '13 12 '14 06 chosun 0.8 46.9 모바일에서 SNS 통한 유입 증가 소셜 기반 매체(insight, huffingtonpost, wikitree)의 경우 모바일 SNS를 통한 유입이 증가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이던 포털을 통 한 유입을 넘어섬. 1)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 (2012.06~2015.05), 모바일 Web을 통한 시간 기준의 직전이용 사이트의 카테고리 산출. (30분 이내 시간 제한) 2)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 (2015.05) 모바일 Web을 통한 시간 기준의 직전이용 사이트 산출. (30분 이내 시간 제한) 38

MOBILE APP: 유입 감소 포털 APP이나 SNS 내 큐레이션 된 뉴스의 이용 편의성으로 인해 전문 뉴스 APP 중심의 뉴스 소비 환경은 조성되지 못함. Mobile App 주요 카테고리 별 이용자수 도달율 및 이용시간 비중 1) 유틸리티, 99.9% 멀티엔터테인먼트, 98.6% 생활, 97.1% IM & e-mail, 96.5% 인터넷서비스(포털), 92.3% SNS, 89.6% 게임, 67.0% 금융 부동산, 65.4% 전자상거래(쇼핑몰), 61.5% 뉴스, 6.8% 0% 20% 40% 60% 80% 100% 120% 1)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 (2015.05), 도달율 정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 모집단 대비 카테고리 이용자수 비중(%) 39

I. 미디어 이용 환경의 변화 II. III. IV. Mobile First의 영상 콘텐츠 소비 변화 뉴스 콘텐츠의 소비행태 변화 Mobile 뉴스 콘텐츠의 특성

MOBILE 뉴스 소비 속성 Mobile의 작은 스크린 사이즈와 Mobility 속성은 짧고 가벼운 콘텐츠 소비에 적합하여 타 디바이스 대비 뉴스 콘텐츠의 유희(Killing time)적 동기를 자극함. 유희적 동기 (즐거움, Killing Time) 정보성 동기 (정보획득) 이동성(Mobility) 이동성을 특성으로 갖는 모바일의 디바이스 속성으로 인하여 짧고 가벼운 Entertainment 的 콘텐츠 소비의 확산 편재성(Ubiquitous) 기존에 이용하지 않던 시간대가 미디어 이용시간으로 편입되면서 증가한 가용시간을 오락적 속성의 콘텐츠 소비에 사용 상호작용성 동기 (의견의 교환/소통) 상호작용성(Interativity) Mobile을 활용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어 SNS를 통한 뉴스 공유 증가 1)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코어, 변민주, 커뮤니케이션북스, 2015 41

소셜미디어뉴스 콘텐츠 특성 Mobile SNS 유통에 특화된 소셜미디어뉴스는 리스티클, 화제의 사진/동영상 등 연성화된 뉴스 기사의 비중이 기성 매체 대비 높음. 소셜 뉴스: 뉴스 콘텐츠의 연성화 소셜미디어뉴스 매체의 뉴스 콘텐츠 속성 1) 뉴스 섹션 별 이용자 비중 1) 소재 쉽고 가벼운 글 화제가 되고 있는 국내외 토픽 및 사진, 동영상 등 작법 형식 전통적인 기사쓰기 형식인 straight 형 기사 탈피 카드형 뉴스 리스티클(List + Article) 사진 및 동영상 활용 해외/토픽 문화/생활 연예/스포츠 정치/사회/경제 연성화 된 기사 비중 85.7% 34.3% 29.5% 21.9% 소셜미디어뉴스 14.3% 1.6% 15.7% 57.3% 종합일간지뉴스 25.5% 1) Nielsen Mobile Behavioral data(2015.03), 종합일간지 3사(chosun.com, joins.com, donga.com) 및 소셜미디어뉴스 3사(insight,.co.kr, huffingtonpost.kr, wikitree.co.kr) 42

MOBILE 인포테인먼트 的 콘텐츠 비중 확대 네이버 등 모바일 사업자는 패션, 유머, 동영상, 생활 정보 등의 섹션을 강화하여 홈화면에 배치함. 이에 따라 뉴스는 인포테인먼트 속성을 지닌 콘텐츠와 경쟁이 본격화됨. 네이버 Mobile Main Page 개편(2015.03.31) Information+Entertainment 속성의 콘텐츠 큐레이션 강화를 통한 사용자 확보를 꾀함 젊은 이용자들을 위한 패션/뷰티, 20 PICK, 책/문화 섹션 신설 모바일 콘텐츠 강화를 위하여 네이버 포스트 필진 모집에 주력, 일부 검색 결과 상단에 뉴스보다 네이버 포스트 우선 노출 TV캐스트 및 스포츠 중계 등 영상 콘텐츠 확보에 주력함. 43

다양한 미디어의 등장 다양한 콘텐츠를 재조합(3 rd -curation)하거나 전통적인 뉴스 기사쓰기 방식을 탈피한 Web Blog형 미디어가 주목을 받음. 3 rd Curation Service - Pikicast Web Blog형 미디어의 확장 수용자 관점에서 콘텐츠 재가공 공급자 관점에서 취재된 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하는 대신 기존 콘텐츠(2 nd Curation)를 독자 입맛에 맞게 선택/편집/배포 흥미 유발을 통한 미디어 이용 증가 흥미로운 사진/동영상 위주의 연성화된 콘텐츠 중심 Mobile SNS 최적화 해당 콘텐츠에 대한 페이스북 및 SNS 공유가 용이 차별화된 콘텐츠 발굴 기성 매체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전문가 및 자유기고가를 중심으로 시사/문화/IT/과학 전반에 관한 콘텐츠 제공 주제별 Vertical 탐색을 통한 흥미 유발 Web Blog형 글쓰기를 통해 장문형 기사의 모바일 소비 가능성 제시 Mobile SNS 최적화 SNS 중심의 콘텐츠 유통으로 Mobile에서의 성장이 빠르게 나타남 44

보고서에 대한 문의: 닐슨코리아 미디어리서치 부문 클라이언트서비스팀 Email: suyeon.park@nielsen.com Tel : 02-2122-7000 Fax : 02-753-3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