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14 경영실적 설명회 2014. 8. 12
유의사항 본 자료의 재무 정보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된 연결 기준의 영업실적입니다. 본 자료에 포함된 2014년 2분기 실적 은 본사, 자회사 및 관계사 등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주 및 투자가들에게 당사 경영 현황을 사전에 알리기 위해 작성 배포되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최종 재무 자료는 회계감사 과정에서 달라질 수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2Q 14 재무기준 변경 안내 2. 경영실적 Highlight 3. 사업 부문별 경영실적 1. 방송부문 2. 영화부문 3. 음악 공연부문 4. 게임부문 4. 향후 사업 전략 5. Appendix 1. 3분기 주요 라인업 2. 요약 재무상태표 2. 요약 손익계산서
1. 2Q 14 손익 기준 변경 안내 게임부문 중단사업 반영 CJ E&M 게임 부문은 2Q 14부터 중단사업으로 반영 : 14년 3월 26일 중국 1위 기업 텐센트로 부터 약 5,3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결정 : 게임부문 물적분할 후 CJ넷마블 설립 (8/1) : 텐센트, CJ Games 유상증자 완료, CJ E&M의 CJ Games 지분율 51%에서 36%로 변경 (8/8) :CJ넷마블 CJ넷마블, CJ Games 합병 (8/12 합병이사회, 10/1 합병예정) 온라인사업본부 조직개편 기존 온라인 사업본부를 방송 및 음악부문으로 이관, 사업 효율화 및 고도화 추진 기존 변경 내용 온라인사업본부 디지털 미디어 사업 디지털 음악 사업 방송부문 음악부문 방송 콘텐츠, 플랫폼 일원화 추진 (Interest.me, Mwave, 투니랜드 등) 음악 B2B, B2C 일원화 추진 (Mnet.com 등) -3-
2-2. 2Q 14 경영실적 하이라이트 경기둔화 및 경쟁심화 등 부진한 환경 불구, 핵심역량 강화로 전년 매출 유지 매 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단위: 억원) (단위: 억원) (단위: 억원) 2,880 2,740 2,869 122 159 18% 13% 20% 18% 17% 10% -55-131 (2) -112 69% 62% 73% 2Q'13 1Q'14 2Q'14 방송 영화 음악 공연 2Q'13 1Q'14 2Q'14 2Q'13 1Q'14 2Q'14 매출 2,869억원 (YoY -0.4%), 영업이익 -131억원 (YoY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112억원 (YoY 적자전환) : <세월호> 등 사업환경 악화불구, 콘텐츠 경쟁력 기반핵심역량 확대로 매출은 전년 수준 유지 : 공연부문 적자 확대 및 방송부문 인프라 확대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 및 글로벌 진출 본격화 : 방송부문 앵커 프로그램 확대 지속, 음악부문 자체 아티스트 풀 확대, 공연부문 라인업 개편 등 수익성 위한 슬림화 진행 : 중국 등 글로벌 사업 본격화 (게임-텐센트, 방송-콘텐츠/포맷 판매 및 공동제작, 영화-기획투자 및 공동제작, 음악-자체 IP 진출 등) * 2Q 14 부터 게임부문은 중단사업으로 반영됨에 따라 과거 실적도 동일 기준으로 변경하여 비교 제시 ** 2Q 14 부터 기존 온라인 사업은 방송부문 및 음악부문으로 이관 -4-
3-1. 방송부문 경영실적 광고 경기 부진 영향 불구, 콘텐츠 경쟁력 확대로 성장 견인 (단위: 억원) (단위: 억원) 주요 콘텐츠 1,999 393 464 1,142 1,704 402 488 814 2,091 496 483 1,112 5% (2%) (1%) 2Q'13 1Q'14 2Q'14 광고 수신료 기타 영업이익률 531 495 532 553 273 238 265 221 284 303 2Q'13 3Q'13 4Q'13 1Q'14 2Q'14 프리미엄패키지광고 콘텐츠판매 <갑동이> 방영시기: 4/11 ~ 6/21 최고 CPI: 3위 <고교처세왕> 방영시기: 6/16 ~ 8/11 최고 CPI: 2위 <렛미인 4> 방영시기: 5/29 ~ 현재 최고 CPI: 1위 매출 2,091억원 (YoY +4.6%), 영업이익 -13억원 (YoY 적자전환) : 광고 경기 부진불구, 콘텐츠 경쟁력 바탕으로 프리미엄패키지광고(YoY +4%) 및 콘텐츠판매(YoY +27%) 매출 증가 : 콘텐츠비용(909억원) 감소(YoY -3%) 불구, 콘텐츠판매 원가(CA원가 등), 광고선전비 등의 비용 증가(YoY +14%) : <디지털미디어사업>이관 및 <JS픽쳐스> 인수에 따른 매출 85억원 및 영업손실 17억원 발생 앵커프로그램 확대로 콘텐츠 경쟁력 강화 : 14년상반기누계29편( 13년상반기누계 27편), 드라마 및예능등콘텐츠영향력확대 * 2Q 14 부터 과거 온라인사업 중 디지털미디어사업은 방송부문으로 디지털뮤직사업(엠넷닷컴) 은 음악부문으로 이관 -5-
3-2. 영화부문 경영실적 배급 경쟁 심화 불구, <표적>및 <트랜스포머4> 등 흥행으로 2분기 M/S 20% 1위 (단위: 억원) (단위: 만명, %) 주요 콘텐츠 374 156 497 42 61 302 160 33 58 394 86 2% 9% 183 (8%) 2Q'13 1Q'14 2Q'14 극장 부가판권 기타 영업이익률 24% 24% 20% 16% 15% 1,570 1,300 702 726 814 2Q'13 3Q'13 4Q'13 1Q'14 2Q'14 관객수 점유률 <트랜스포머> 개봉일: 6/25 2Q 관객수: 282만 <표적> 개봉일: 4/30 2Q 관객수: 284만 매출 302억원 (YoY -19.3%), 영업이익 -24억원 (YoY 적자전환) : <표적>, <트랜스포머4> 등의 흥행에 따라극장 및 부가판권 매출은 전년비 성장했으나, 2Q 13 <이별계약>의 역기저 효과 및 배급 경쟁 심화로 전체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감소 첫 글로벌 프로젝트 <설국열차>의 미국 개봉 성과 : 6월 27일 8개관에서 개봉되어 개봉 2주차 356개관으로 스크린 확대 : SPVOD(Super Premium VOD) 매출과 상영관 동시에 늘어나는 이례적인 모습, 작품성 및 장르에 대한 새로운 평가 -6-
3-3. 음악 공연부문 경영실적 공연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역성장 507 539 476 95 133 52 412 406 424 (단위: 억원) (단위: 억원, %) 주요 콘텐츠 30% 32% 26% <Mnet.com> 실사용자: YoY Y +38% 170 164 78 69 65 <BAP> 2분기 글로벌 콘서트 2% 지역: 미국, 유럽, 호주, 싱가포르 등 (20%) 2Q'13 3Q'13 4Q'13 1Q'14 2Q'14 (11%) 2Q'13 1Q'14 2Q'14 음악 공연 영업이익률 콘서트 매출 자체 음반/음원 비중 매출 476억원 (YoY -6.1%), 영업이익 -94억원 (YoY 적자전환) : 국내 공연 시장의 단기적과잉공급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으로 매출 및 영업이익 역성장 ( 08년 국내 공연라인업 1,544편, 13년 2,500편, +62%) 수익성 개선을 위한 체질 개선 : 음악 사업은 <다비치>, <정준영>, <VIXX> 등 전속 및 Sub Lable 확대를 통한 자체 IP확보로 사업 수익성 확보 중 : 공연 사업은 다작 중심에서 선택과 집중의 소구력 있는 라인업으로 개편 중( 13년 56편, 14년 29편 예상) * 2Q 14 부터 과거 온라인사업 중 디지털미디어사업은 방송부문으로 디지털뮤직사업(엠넷닷컴) 사업은 음악부문으로 이관 -7-
3-4. 게임부문 경영실적 웹보드 규제 및 경쟁심화 불구, 국/내외 모바일 게임 확대 지속 1,037 (단위: 억원) 1,286 1,172 366 270 437 920 902 600 7% 13% 11% 2Q'13 1Q'14 2Q'14 모바일 기타 영업이익률 (단위: %) 7.6% 3.5% 2.7% 1.9% 1.0% 2Q'13 3Q'13 4Q'13 1Q'14 2Q'14 모바일 게임 해외 매출 비중 주요 콘텐츠 <몬스터길들이기> 출시 : 13년 8월 2Q 구글 최고 랭킹: 2위 <세븐나이츠> 출시 : 14년 3월 2Q 구글 최고 랭킹: 2위 <모두의마블> 출시 : 13년 6월 2Q 구글 최고 랭킹: 5위 매출 1,172억원 (YoY +13%), 영업이익 129억원 (YoY +82%), 중단사업이익 69억원 : 웹보드 매출 전년대비 74% 감소 불구, 신/구 모바일 게임 견조한 흥행 및 글로벌 진출로 성장 지속 국내 영향력 유지, 해외 매출 성장 본격화 : 국내 모바일 게임 구글 매출랭킹 20위권 중 8종 (2Q 13 구글 랭킹 20위권 중 6종) : <다함께퐁퐁퐁>, <몬스터길들이기> 중국 텐센트 출시 등 모바일게임 해외 매출 69억원 달성 (YoY +1,050%) -8-
4-1. 향후 사업 전략 Globalization 메이저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 CJ E&M 콘텐츠 해외 시장 진출 확대 :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에 부문 역량 집중 방송 <꽃보다할배>, <괜찮아 사랑이야> 등 지역 : 중국, 동남아시아 등 콘텐츠/포맷 판매 + 공동제작 영화 <설국열차>, <평안도> 등 지역 : 미국,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시장 프로젝트 음악 공연 CJ-Victor Ent., Sub-Label 등 지역 : 아시아, 미주 등 K-Culture 수출 확대 게임 <몬스터길들이기>, <모두의마블> 등 지역 :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모바일게임 개발 + 퍼블리싱 -9-
4-2. 향후 사업 전략 Digitalization 디지털 제작 및 디지털 플랫폼 활용의 사업 확대 방송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디지털화를 주도할 것 : 그동안 콘텐츠 제작 경쟁력에 집중, 앞으로는 국내/해외 시장 콘텐츠의 유통 모델 확립에 주력 Contents MPP Ad MSO TV Analog Digital Platform Contents Consumer + MPP Contents Contents Contents Ad Streaming Platform Social Graph Interactive Platform Contents Feed <기존 비즈니스 모델> <신규 비즈니스 모델> -10-
Appendix-1. 3분기 주요 라인업 방송부문 <SNL코리아>, <코미디빅리그> (정규물) <쇼미더머니 시즌3> (7/3 ~ 방영중) <꽃보다청춘> (8/14 ~ 방영중) : 윤상, 유희열, 이적 / 유연석, 바로, 손호준 <삼총사> (8/17 방영예정) : 이진욱, 양동근, 정용화 주연 <슈퍼스타K 6> (8/22 방영예정) 영화부문 <드래곤 길들이기 2> (7/24 개봉) <명량> (7/30 개봉) : 김한민 감독, 주연: 최민식, 류승룡 <닌자터틀> (8/28 개봉 예정) <두근두근 내인생> (9/3 개봉 예정) : 이재용 감독, 주연: 송혜교, 강동원 음악 공연부문 게임부문 <장범준>, <로이킴>, <GOD>등 음반/음원 <백지영>, <B1A4>, <VIXX> 등 국/내외 콘서트 <헤드윅> ( 14년 5월~ 14년 10월) <조로> ( 14년 8월~ 14년 10월 ) <브로드웨이 42번가> ( 14년 7월~ 14년 8월) 국내 <마구마구 LIVE> (스포츠) : 차원이 다른 리얼 야구 게임 <골든에이지> (RPG) : 11인의 부대가 만드는 모바일 부대전투 RPG RPG / 퍼즐 장르 모바일 게임 9종 해외 중국 : <모두의마블>, 일본/태국 : <모두의마블> -11-
Appendix-2. 요약 재무상태표 FY 2013 2Q'14 YTD (단위: 백만원) [유동자산] 1,004,913 1,160,034 155,121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32,310 161,068 (171,242) [비유동자산] 1,207,030 1,031,009 (176,021) 자산총계 2,211,943 2,191,043 (20,900) [유동부채] 536,332 554,677 18,345 단기 차입금 82,184 37,699 (44,485) 485) [비유동부채] 400,838 378,259 (22,579) 장기 차입금 353,834 353,747 (87) 부채총계 937,170 932,936 (4,234) [지배지분] 1233593 1,233,593 1207986 1,207,986 (25,607) 자본금 193,660 193,660 0 자본잉여금 969,762 969,762 0 이익잉여금 96,224 76,965 (19,259) 기타자본항목 (26,053) (32,401) (6,348) [비지배지분] 41,180 50,121 8,941 자본총계 1,274,773 1,258,107 (16,666) 자본 및 부채 총계 2,211,943 2,191,043 (20,900) 주요 재무 비율 FY 2013 2Q'14 YTD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187.4% 209.1% 21.8%p 부채비율 (총부채/총자본) 73.5% 74.2% 0.6%p 차입금비율 (총차입금/총자본) 34.2% 31.1% (3.1%p) 순차입금비율 ((차입금-현금)/총자본)) 8.1% 18.3% 10.2%p -12-
Appendix-3. 요약 손익계산서 (단위: 백만원) 2Q'13 1Q'14 2Q'14 YoY QoQ 매출액 288,044 274,034 286,902 (1,142) 12,868 매출원가 220,002 219,770 227,233 7,231 7,463 매출총이익 68,042 54,264 59,669 (8,373) 5,405 판매비와관리비 55,888 59,770 72,726 16,838 12,956 영업손익 12,154 (5,506) (13,057) (25,211) (7,551) 영업외손익 100 (8,937) (5,745) (5,845) 3192 3,192 금융손익 (44) (2,293) (3,519) (3,475) (1,226) 지분법손익 2,741 (1,349) 1,759 (982) 3,108 기타영업외손익 (2,597) (5,295) (3,985) (1,388) 1,310 법인세차감전순손익 12,254 (14,443) (18,802) (31,056) (4,359) 법인세비용 481 (1,061) (636) (1,117) 425 계속사업손익 11,773 (13,382) (18,166) (29,939) (4,784) 중단사업손익 4,161 13,177 6,949 2,788 (6,228) 당기순손익 15,934 (205) (11,217) (27,151) (11,012) * 2Q 14 부터 게임부문은 중단사업으로 반영됨에 따라 과거 실적도 동일 기준으로 변경하여 비교, 따라서 기존 공표된 수치와 차이가 있음.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