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소프트웨어 산업 동향 1. 전통 소프트웨어 2. 新 소프트웨어 3. 인터넷 서비스 4. 디지털콘텐츠 5. 정보보안 6. 기업 비즈니스 동향
1 전통 소프트웨어 가. ERP 시장 ERP 업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새로운 활력 모색 - SAP-LGCNS : SAP HANA 클라우드(SAP HEC)를 통해 국내 사례 확보 및 아태 지역 진 출 추진 - 영림원 : 아시아 클라우드 ERP 시장 공략 추진 - 더존비즈온 : 클라우드 기반 ERP 솔루션 출시 계획 시장 및 기업 동향 SAP-LGU+ : SAP 인메모리 플랫폼인 SAP HANA를 프라이빗 환경에서 제공하는 ERP 클라우 드 서비스인 SAP HEC 에 대한 협력 제휴 - 빅데이터와 고급분석에 대한 사업 협력(공동 솔루션 개발, 제휴 사업 모델과 공동 마케팅 추진)에 이어 두 번째 협력 -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 제공 및 서비스 연계, 국내는 물론 해외 ERP 클라우드 시장까지 확대할 계획 - SAP는 클라우드 기반 서브 스크립션 방식 제공, MS와 윈도 애저 상에서의 구동 협력 등 을 통해 지속적으로 주요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 구현을 추진 Oracle : ERP, CX, HCM으로 구성된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를 통한 다양한 산업군의 특화 된 서비스 지원을 강화 - 폭넓은 서비스 포트폴리오(100개 이상의 서비스), 유연성(유연한 통합 지원), 보안성 (24X365 관리 체계 및 실시간 모니터링, 보안 기준 충족), 편리한 사용성(셀프서비스 관리 와 모니터링, 접근환경 및 즉각적 권한부여)이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의 특징 - ERP: 파이낸셜 서비스, 프로젝트 서비스, 구매관리 서비스, MDM 서비스로 구성 - CX: 기존 CRM 확장 개념, 마케팅, 세일즈, 서비스, 소셜 커머스 등 5개 요소로 구성 - HCM: 글로벌 인적 자원 관리, 통합 인재관리로 구성 Salesforce.com : KEC 클라우드 ERP 사례를 기반으로 국내 시장 확대에 주력 - Salesforce 1 플랫폼 적용, ERP 구축 시 비용과 시간 단축을 장점으로 국내 레퍼런스 확 보에 초점 - 한국 지사 확대, 대형 컨퍼런스 개최, 파트너사 정비 등을 통해 국내 시장 영업 확대 14 영림원 더존비즈온 : 국내 ERP 전문 기업들도 현대 ERP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클라우드 ERP 서비스 개발과 고객 확보에 주력 - 영림원 : 클라우드 ERP를 통해 아시아 시장 공략에 주력 - 더존비즈온 : 클라우드 사업 매출 성장세를 기반으로 ERP 제품 아이큐브 의 클라우드 버전 출시 준비
시사점 최근 ERP 신규 시장은 거의 실종 상태로 사실상 정체 단계에 진입 - 2000년대 초반 ERP 구축과 2000년대 중반 이후 확장, 2010년을 전후로 한 고도화와 통 합을 거치면서 시장이 포화 - ERP를 사용할 만한 기업은 거의 대부분 ERP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사실상 정체 상 태로 진입 국내 ERP 시스템 교체주기 시장을 대비하여 주요 ERP 벤더들이 클라우드 기반 ERP 시스템 고 객 확보에 주력 - 벤더들은 클라우드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식하면서 3년 뒤 클라우드 기반 ERP 시장이 활 성화될 전망 - 이는 시장 정체 상태를 타개하기 위한 벤더들의 공급전략에 따른 현상으로 실제 기업들의 ERP 클라우드 수요에 의한 현상은 아닌 것으로 해석 ERP 시스템은 기업 정보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시스템으로 클라우드 기반 ERP 도입에 는 자사의 클라우드 시스템 전략과 수요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 - ERP 클라우드의 경우 구축 기간 단축, 유연한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아 직까지 가격 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에 도입 의사가 있는 기업들은 시장 상황에 대 한 면밀한 관찰이 필요 나. IT 서비스 시장 대기업 참여제한에 따른 금융권 IT아웃소싱 시장의 변화 - 우체국금융,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공금융 IT 아웃소싱 프로젝 트 발주 계획 - 대기업 참여제한의 영향을 받지 않는 주견 IT 서비스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되면서 치열한 경 쟁이 펼쳐질 전망 시장 및 기업 동향 우체국금융, 예금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공금융사들의 IT 아웃소싱 프로 젝트가 잇달아 발주될 계획 - 공금융 프로젝트의 경우 은행권 업무와 유사하기 때문에 공금융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은행권 사업에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어 중요성이 매우 높음 - 또한, 대형 IT 서비스 기업들의 사업 참여가 제한되면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소속되 지 않은 중견 IT 서비스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 15
표 2-1. 주요 공금융사 IT 아웃소싱 프로젝트 현황 기관명 기수행사 사업규모 계약 년도/사업기간 우체국금융 SKC&C 300억원 2012년/3년 예금보험공사 LGCNS 100억원 2011년/3년 신용보증기금 LGCNS 100억원 2010년/5년 대형 IT 서비스 기업들의 경우, 금융사업 조직 및 인력 조정, 민간 시장에 대한 공략 강화 등 비즈 니스 전략의 변화가 예상 - 제 1금융권 및 국내외 보험사 등 민간 금융기관의 IT 아웃소싱 프로젝트 수주에 주력할 것 으로 예상 - SKC&C의 경우 2013년 12월 산업은행, 2014년 5월 한국증권금융을 수주하면서 금융권 IT 아웃소싱 시장에서 강세를 보임 시사점 공금융 IT 아웃소싱 시장에서 중견 IT 서비스 기업들의 약진 예상 - 대형 IT 서비스 기업들의 전유물이었던 공금융 IT 아웃소싱 시장이 중견 IT 서비스 기업 들에게 개방되었다는 점에서 의미 - 하지만, 한정된 고객을 놓고 중견 IT 서비스 기업들 간의 수주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면서 아웃소싱 서비스의 품질이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 16
2 新 소프트웨어 가. 만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시장 통신 기업들의 IoT 산업 진출 가속화 - LGU+ : 지하철 무인 사물함에 LTE 네트워크 기반의 IoT 기술을 접목시킨 무인 사물함 스마트화를 추진 - Vodafone : 차량 보안 및 원격 제어 솔루션 기업 코브라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의 인수 를 통해 차량용 IoT 시장에 진출 시장 및 기업 동향 LGU+ : LTE 네트워크를 통한 양방향 통신을 기반으로 비상상황 알림 기능, 장애 발생 시 관제센 터 연결 및 원격 대응 등 빠른 조치가 가능한 스마트 무인 사물함 서비스 추진 - LTE 통신 기반으로 통신 회선 문제, 유선망 설치 문제점 및 공사비 부담 이슈를 해결 - 비밀번호, 모바일, 바코드 등 다양한 인증 방식으로 기존 열쇠를 대체해 고객 편의성을 높 이고 기기상태, 운영 현황 등의 실시간 확인 및 원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등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 - LTE 라우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IoT 상품과 융합한 각종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 Vodafone : 코브라 오토모티브 테크놀로지는 르노, 도요타, 페라리 등 기업들을 대상으로 보안, 원격 통신, 운행 데이터 추적, 센서 기반 충돌 위험 알림 등 서비스를 공급하는 차량 IT 전문기업 - 고속 주행하는 차량에서 전자파, 노이즈 발생하는 문제 해결 등 기존 ICT 인프라보다 자동 차 환경에 적합한 IoT 사업 추진이 주요 목표 - 폴크스바겐, 아우디, BMW 등 차량에 IoT를 위한 데이터 통신용 심(SIM) 카드를 제공하 는 등 IoT 관련 사업을 차세대 성장 동력화 하기 위해 적극적인 전략을 추진 통신사 : IoT 관련 사업을 미래 트렌드이자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인식, 관련 기술 개발과 사업화를 적극적으로 추진 - SKT : IoT 기술에 기반해서 헬스케어, 보안, 비콘 1) 등 영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솔루션들 의 조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ICT노믹스 를 발표 - KT : 최근 IoT 표준 정립을 제안하고 현재 대비 10배 빠른 인프라와 IoT 기술 결합을 통 해 체감형 융합서비스 시장을 주도하는 기가토피아 비전 공개 등 IoT 중요성 강조 제조사 : 기존 가전제품을 중심으로 스마트 홈 네트워크 구현을 목표로 IoT 관련 사업을 접근 - 삼성전자 :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오븐, 로봇청소기 등 가전제품과 스마트폰, 웨어 러블기기 등 개인용 디바이스를 연동하는 삼성 스마트홈 중심으로 IoT 시장에 접근 - LG전자 : 모바일 메신저(라인)를 통해 스마트가전과 채팅하는 홈챗 서비스 출시, 메신저 를 통해 원격 제어, 모니터링, 콘텐츠 공유 등이 주요 특징 1) 비콘 :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기반의 사용자 위치 파악 기술로 기존 NFC가 10cm 이내에서 통신이 가능한 반면 비콘은 최소 5cm에 서 최대 49m의 활용범위를 가진 것이 특징 17
시사점 기기 간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적인 IoT 산업의 특성 상 자체적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보유한 ICT 기업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전망 - 다양한 전자제품 및 IT 제품을 보유한 IT 기업들도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IoT 관련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빠른 시장 성장이 기대 IoT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IoT 관련 인력 양성 및 기반 기술의 표준화 등 노력이 필요 - 국내 IoT 산업이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서는 관련 인력 양성 기반 마련이 필요 - IoT 산업 성장을 주도하는 통신 기업들은 자사 서비스 확대가 주요 목표이기 때문에 확장 이 용이한 오픈소스 SW 및 HW의 활용이 증가할 전망으로 관련 표준 제정 노력이 필요 나.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국내외 ICT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사례 증가 - KT : 한국물가협회 한국물가정보 아이디어정보기술과의 MOU를 통해 물가 정보 매거 진 물가지 2) 를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하는 솔루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 - LG CNS : SAP와의 협력을 통해 부산 글로벌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SAP HANA 플랫폼을 구축하고 해당 사례를 바탕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진출을 강화할 계획 시장 및 기업 동향 KT : 기존 책자를 통해 원가 확인이 가능했던 건설자제 원가정보 를 데이터베이스(DB)화 하고 이 를 기반으로 원가계산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 개발이 주요 내용 - KT의 안정적 클라우드 인프라 제공 및 SaaS(Software as a Service)형 원가계산 솔루 션을 위한 기술지원, 한국물가협회와 한국물가정보는 물가 DB 제공, 아이디어 정보기술은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며 건설 분야 원가 계산 솔루션 활성화 이후 타 분야 관련 솔루션 으로 확대할 계획 LG CNS : SAP의 인메모리 플랫폼인 SAP HANA를 프라이빗 환경에서 제공하는 전사적 자원관 리(ERP) 클라우드 서비스인 SAP HEC 를 중심으로 국내외 클라우드 ERP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는 방침 - 자체 구축한 부산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서 빌트업 외기냉방 시스템 을 적용해 높은 전력 효율 제공 및 8.0 강진에도 견고한 무중단 서비스 제공 예정 18 2) 물가지: 한국물가협회 및 한국물가정보에서 발행하는 공신력 있는 물가 관련 DB 잡지로 공통자재, 토목자재, 건축자재, 기계 및 소방 설비, 기타원자재, 사무용품, 생활용품 등 산업물가 및 생활물가 정보 제공 잡지
- 양사 협력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구축 및 국내외 고객 유치, 국내외 클라우드 ERP 시장 적극 공략할 계획 Google : 아시아지역 인프라 기반으로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 본격화 - 아시아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국 사용자에게 컴퓨트 엔진(Compute Engine), 클라우드 스토리지(Cloud Storage), 클라우드 SQL(Cloud SQL) 등 서비스 제공 - 개발자는 직접 인프라 관리 및 막대한 지출 비용 없이 구글이 구축해 놓은 인프라 위에서 동일 규모와 속도의 앱 개발 가능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앱 엔진 사용을 통해 컴퓨트 엔진 및 클라우드 스토리지 도입 후 어 느 지역에서든 고르고 빠른 속도 유지. 직접 서버 구축 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 Red Hat :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7(Red Hat Enterprise Linux 7) 출시로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 가속화 - Red Hat Enterprise Linux 7 물리적 시스템, 가상 머신, 클라우드 등 복합적인 엔터프 라이즈 IT 환경에서 리눅스 컨테이너(Linux Container), 빅데이터 등 최신 컴퓨팅 기술 지원 - 애플리케이션이 온프레미스 3) 에서 클라우드로 이전하고 있는 가운데 물리, 가상 및 클라 우드 시스템이 융합되고 있는 상황에서 ISV와 애플리케이션에 일관된 런타임 플랫폼을 제 공하는 진정한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시사점 국내 ICT 기업들은 클라우드 관련 기술 및 콘텐츠를 보유한 기업들의 MOU 기반의 활용 사례 확 보 등 클라우드 서비스 역량 확대 노력이 활발 - 국내 통신 및 SW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함에 따라 사용자 및 사용 기업의 편의성 향상 및 타 분야 솔루션 접목을 통한 서비스 역량 강화가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 해외 주요 기업들은 클라우드 환경 구축 및 인프라를 제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통해 시장 선 점 노력을 강화하고 있어 국내 클라우드 산업에서도 대응책 마련이 필요 - 국내 SW 기업들도 단순 구축 사례 확보 노력뿐만 아니라 자체 솔루션 및 플랫폼 개발을 통한 독자적인 클라우드 시장 영향력 확보가 필요 - 종합 플랫폼 개발 역량이 부족한 국내 기업들의 문제점 해결을 위해 핵심 기술을 가진 기 업들 간의 협력을 통한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등 민 관 연 차원의 협력 체계 구축 노 력이 필요 3) 온프레미스(On-Premise) : 기업에 클라우드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값비싼 하드웨어와 애플리케이 션을 사서 기업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였기 때문에 시간 및 비용이 많이 소요 19
3 인터넷 서비스 네이버 vs 다음, 경쟁 2Round, 라인 vs 카카오 - '다음-카카오' 상호 부족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돌파구로 합병을 결정 - 국내 검색 점유율 70%의 네이버와의 격차 축소,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로 성장한 라인처럼 글로벌 진출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관심 고조 시장 및 기업 동향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으로 시가총액 3조원이 넘는 다음-카카오 통합 법인 출범 - 10년 이상 이어져온 국내 포털 시장 경쟁구도에서 성장 모멘텀 부재 및 불확실이라는 공통 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 - 다음 : PC 기반 서비스에서의 부진, 킬러콘텐츠 부재로 인한 모바일 성장세 둔화 문제 해 결에 초점 - 카카오 : 카카오톡, 카카오게임 이후의 불투명한 성장 요소, 글로벌 진출 난항 등의 문제 해결에 초점 그림 2-1. 네이버-다음 Total(PC+Mobile) 추정 순이용자 수 트렌드 주) 사업자별 PC+모바일 합산 Total(Web-APP) 트래픽으로 추정, 포털 제공 PC 유틸리티는 집계에서 제외 자료: Nielsen Koreanclick PC, Android Mobile Behavioral Data(2014. 5) 20 다음과 카카오의 이종 서비스 간 결합 후 기존 서비스에서의 이탈자를 방지하는 것이 합병의 부작용 을 최소화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요인 - 트래픽 증가 및 신규 서비스 제공, 이용자 유입에 따른 광고 수익 증가 등 합병의 시너지 효 과를 극대화하고, 웹과 앱의 전혀 다른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화합하는 것이 중요 - 서비스 및 생태계 결합 시,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 네이버-라인 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무리한 시도는 합병의 효과가 희석될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 - 과거 싸이월드(미니홈피)와 네이트온(메신저)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 하지 않은 서비스 및 기능의 무리한 추가는 실패로 나타남
그림 2-2. 네이트의 싸이월드 합병 이후 트래픽 감소 자료: Nielsen Koreanclick PC, Android Mobile Behavioral Data,(2009~2014) 추정 순방문자 네이트온 이용자 추정 총 체류시간 시사점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 인터넷 모바일 시장 변화의 신호탄으로 작용 - 다음은 모바일 부문 진출 발판을 마련, 카카오는 게임에 치우친 콘텐츠 경쟁력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합병의 긍정적 효과 기대 - 모바일 플랫폼(카카오-메신저)과 웹 콘텐츠(다음-뉴스, 검색, 지도, 동영상, 카페 등)의 결합 으로 인한 트래픽 증가, 이용자 증가, 광고 수익 증대 등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평가 국내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 진출 및 확대, 안착으로 이어질 때 비로소 성공적인 합병 으로 평가될 전망 - 국내 시장의 경우 카카오톡은 메신저 시장 점유율 1위지만, 다음의 경우 네이버 온라인 광 고 매출 점유율 70%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 - 글로벌 시장의 경우 카카오톡은 라인(네이버), 위챗(텐센트), 왓츠앱(페이스북) 등 네이버뿐 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과도 경쟁해야 하는 상황 中 텐센트(위챗)의 영향력으로 동남아시아로의 진출이 쉽지 않을 전망 - 텐센트는 2012년 카카오에 720억원 투자하면서 지분 3.3%(360만주)를 취득, 카카오의 2 대 주주. 이번 합병으로 다음-카카오 지분 9.9%를 확보하면서 2대 주주로 등극 - 중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텐센트의 위챗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 카카오톡이 진 출하여 위챗과 경쟁하기에는 제한적인 상황 - 양사의 합병이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합병을 통한 적극적인 시너지 효 과 창출과 글로벌 진출 기반 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 21
그림 2-3. 아시아 지역의 국가별 1위 모바일 메신저 자료: 월스트리트저널, 닐슨, 네이버, 서울경제 인용 표 2-2. 주요 모바일 메신저 앱 현황 카카오톡 라인 왓츠앱 위챗 바이버 탱고 구분 기업 다음 네이버 페이스북 텐센트 라쿠텐 알리바바 가입자수 1억 5천만명 4억 5천만명 5억명 6억명 3억명 1억 6천만명 매출액 (2013) 2,108억원 4,542억원 20M$ 71M$ 1.5M$ N/A 유/무료 무료 무료 유료 무료 무료 진출국 특징 한국, 필리핀 등 광고 有 게임 有 음악, 전자책, 이모티콘, 테마 일본, 대만, 태 국, 한국, 스페 인, 인도네시 아 등 광고 有 게임 有 음악, 만화, 스티커, 테마 미국, 중남미, 유럽 등 광고 無 게임 無 기타 모바일 메신저 중국, 동남아 게임 有 디지털콘텐츠 유통 브라질, 러시아 등 게임 有 디지털콘텐츠 유통/채널 소셜 플랫폼 구축 진행 미국, 중동 등 스티커, 음악 구글 행아웃+구글 플러스 / 페이스북 메신저 / 스냅챗 / MS 스카이프 / 블랙베리 BBM / 삼성전자 챗온 / SK플래닛 프랭클리 22 자료: 각사 IR 및 발표 자료, LG경제연구원 M&A 트렌드로 본 모바일 메신저의 잠재력 자료 편집
4 디지털콘텐츠 국내 규제, 중국 텐센트에 발목 잡힌 게임 산업 - 셧다운제, 인터넷 게임중독 치유부담금 등 각종 게임 규제로 게임산업의 어려움 가중 - 국내 게임 업체들의 중국 시장 진출을 좌지우지 하는 등 국내 게임업체에 대한 '텐센트'의 영 향력 강화 시장 및 기업 동향 2014년 1분기 국내 게임시장 성장 둔화, 수출액은 증가 - 2014년 1분기 게임산업 매출은 2조 9,008억원으로 전기(3조 1,428억원) 대비 7.7% 감소, 수출액은 8,506억원으로 전기(8,264억원) 대비 2.9% 증가 - 모바일 게임 경쟁 심화에 따른 실적 악화, 게임산업 규제에 따른 비즈니스 활동 위축 등의 요인이 작용한 결과로 분석 -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액이 23.0%, 수출액이 10.6% 증가하여 긍정적인 현상으로 나타 나고 있지만, 2분기 실적에 따라 불황기에 접어들 가능성도 상존 게임산업에 대한 평가의 양면성, 유망산업 vs 규제 대상 - 게임산업은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액의 60%를 차지하는 창조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산업 이라는 입장과 사행성과 중독에 따른 부작용을 양산하는 규제산업이라는 입장이 첨예하 게 대립 -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 지원 모바일 게임 해외 수출 지원 등 게임산업 지원 강화와 시행 중 인 강제적 셧다운제 계류 중인 중독법 등 게임규제와 같은 상반된 이슈가 공존 - 게임산업을 창조경제의 핵심 유망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게임 순기능과 역기능 연 구, 게임 문화 및 철학 연구, 정부 차원의 산업 진흥 및 중복 규제 해소, 기업 차원의 사행 성 및 과몰입 중독 예방/해소 방안 마련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 표 2-3. 2014년 콘텐츠 산업 매출액 규모 산업명 매출액(백만원) 2012년 2013년p 2014년p 전기 대비 1분기 합계 1분기 4분기 합계 1분기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출판 5,399,463 20,950,894 5,039,956 5,064,987 20,017,201 5,002,514-1.2-0.7 만화 180,632 736,677 191,216 192,332 767,655 193,528 0.6 1.2 음악 982,661 4,076,594 1,095,421 1,160,271 4,441,913 1,187,856 2.4 8.4 게임 2,716,996 9,823,463 2,358,554 3,142,854 10,367,015 2,900,838-7.7 23.0 영화 998,733 4,288,453 1,165,213 1,366,370 4,983,815 1,341,501-1.8 15.1 애니 메이션 130,806 517,402 134,597 124,348 522,104 128,067 3.0-4.9 방송* 2,725,333 12,575,325 2,913,400 3,618,900 12,882,100 3,037,444-16.1 4.3 23
방송영상 독립제 작사 238,975 959,596 240,572 296,524 1,019,497 268,211-3.5 19.0 광고** 3,205,143 12,929,875 3,228,396 3,896,352 13,523816, 3,402,060-12.7 5.4 캐릭터 1,881,811 7,734,115 2,039,488 2,104,701 8,300,740 2,098,236-0.3 2.9 지식정보 2,329,287 9,569,021 2,527,202 2,959,120 10,889,994 2,656,442-10.2 5.1 콘텐츠 솔루션 748,512 3,070,998 832,146 893,621 3,467,460 924,254 3.4 11.1 합계 21,601,352 87,232,413 21,766,161 24,820,380 91,183,310 23,158,950-6.7 6.4 산업명 표 2-4. 2014년 콘텐츠 산업 수출액 규모 매출액(백만원) 2012년 2013년p 2014년p 1분기 합계 1분기 4분기 합계 1분기 전기 대비 증감률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출판 65,035 281,879 59,086 92,284 306,208 59,478-35.5 0.7 만화 5,049 19,402 4,688 4,963 19,318 5,068 2.1 8.1 음악 51,685 272,994 51,386 103,356 271,803 58,917-43.0 14.7 게임 719,363 2,943,393 768,933 826,357 3,207,941 850,608 2.9 10.6 영화 8,546 26,843 6,853 6,522 23,623 6,682 2.5-2.5 애니 메이션 30,070 123,230 32,967 34,258 136,077 33,460-2.3 1.5 방송* 66,367 257,495 60,257 66,398 249,226 61,801-6.9 2.6 방송영상 독립제 작사 2,332 18,691 4,739 6,652 20,824 4,220-36.6-10.9 광고** 29,386 117,137 26,876 29,225 111,472 27,311-6.5 1.6 캐릭터 114,302 479,090 123,521 138,965 531,980 127,256-8.4 3.0 지식정보 108,075 495,462 123,695 151,357 504,696 125,152-17.3 1.2 콘텐츠 솔루션 41,129 168,391 39,838 49,698 179,260 47,344-4.7 18.8 합계 1,241,339 5,204,007 1,302,839 1,510,035 5,562,428 1,407,297-6.8 8.0 24 분기별 실태조사에서 일부 제외된 방송, 광고 산업은 4개년 시계열(2010~2013) 자료를 활용한 시계열 예측기법을 통해 추정하였음 * 분기별 실태조사에서 제외된 방송산업: 라디오방송업, 텔레비전 방송업,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업, 종합유선방송(1차, 2차, 3 차, 4차), 중계유선방송업, 위성방송업, 방송채널사용사업 ** 분기별 실태조사에서 제외된 광고산업: 광고제작업, 서비스업, 인쇄업, 온라인업, 기타업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2014. 6. 30)
규제에 발목 잡힌 국내 게임산업, 중국 자본의 침투 가속화 및 영향력 증가 - 텐센트 : 중국 최대 인터넷 업체로 국내 게임산업에 대한 자본 투자를 주도 - 샨다게임즈 : 2004년 액토즈소프트, 2010년 아이덴티티게임즈 인수에 이어 국내 게임 시 장에 꾸준히 지분 투자 진행 - 알리바바 : 2014년 4월 한국지사 설립, 한국 게임업체 중 투자 대상 선정 중 - 쿤룬 : 대성창업투자와 스톤브릿지캐피탈 펀드에 출자 - 중국 시장의 게임 판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자체 게임 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를 기업명 텐센트 주목적으로 분석 표 2-5. 중국 기업의 국내 게임시장 투자 현황 국내 게임산업 투자 현황 2014년 3월 CJ게임즈에 5,000억원 이상 투자(3대 주주) 2013년 VC 캡스톤파트너스와 500억원 규모의 펀드 조성하여 국내 게임업체 지분 투자(NSE엔터테인 먼트, 리로디드스튜디오, 레드덕, 탑픽, 스튜디오혼 등 30개 기업에 지분투자) 알리바바 샨다게임즈 쿤룬 2014년 한국지사 설립, 텐센트 한국지사 출신 인사 영입하여 투자 대상 선정 중 2004년 액토즈소프트, 2010년 아이덴티티게임즈 인수 2011년 원익투자파트너스 펀드에 80억원 투자 대성창업투자와 스톤브릿지캐피탈 조성 펀드에 출자 자료: 언론 보도자료 정리 막대한 자금력을 가진 중국 기업의 국내 진출 확대는 국내 게임산업의 기반 및 경쟁력 약화, 시장 잠식 등 득보다는 실이 많은 상황 - 단기적으로 국내 게임업체들의 자금력이 해소되어, 안정적인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 는 점에서는 긍정적 효과 - 중장기적으로는 주 수출시장인 중국의 게이트키퍼가 되어 국내 기업의 진출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국내 게임산업의 핵심 기술 및 인력 유출로 인한 글로벌 경쟁력의 상실과 함께 글로벌 시 장에서 중국 업체와 경쟁해야 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발생할 수 있는 상황 - 중국 게임 업체의 국내 시장 역진출로 국내 게임시장이 중국 기업에 의해 잠식당할 가능 성도 존재 시사점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도 중요하지만, 국내 게임산업 위축이나 기반 약화는 막는 해법이 필요 - 적정 수준의 법적인 강제나 규제도 필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게임산업을 둘러싼 사회문 화적 환경 개선과 같은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 25
- 정부와 업계가 게임산업의 순기능을 살리고, 역기능은 줄여나가는 점진적인 개선책과 해 법 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이 필요 국내 게임산업의 기술 및 인력 유출을 막을 방안이 필요 -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중국 기업의 국내 진출도 문제이지만, 독일과 영국 등 유럽 국가들 의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 유치 움직임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 - 국내 개발사의 해외 진출 및 협력과 관련된 유치가 아니라, 규제로 위축된 국내 개발사에 대한 탈출 개념의 유치는 선제적 방어가 필요 다양한 플랫폼과 연계한 글로벌 시장 개척이 생존전략 - 국내 시장 포화 및 경쟁심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퀄리티 게임 개발을 통한 신규 시장 창출,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개척 등 국내 개발사들의 노력이 요구됨 - 클라우드 시스템 등 신규 기술의 적극 도입, 멀티 디바이스 및 플랫폼 게임의 개발, 다양 한 비즈니스 및 수익모델 구현 등의 노력도 필요 26
5 정보보안 디지털 비즈니스를 보호하기 위한 DRO(Digital Risk Officer)가 부상할 것이다 - BYOD, 스마트폰/태블릿, 사물인터넷(IoT) 확산의 영향으로 IT 보안 영역에서 디지털 보안 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할 전망 - 전통적인 개념의 기업 IT 보안을 담당하는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 역 할이 확장될 전망 시장 및 기업 동향 사물인터넷의 성장에 따른 디지털 비즈니스의 혁명 도래 - Gartner 디지털 비즈니스는 디지털과 물리적 세계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드는 새로운 비 즈니스를 의미 - 디지털 비즈니스 혁명은 사물인터넷으로부터 수집되거나, 비즈니스 목적을 위해 공유되는 정보의 발생에서 출발 - 광범위한 산업군과 다양한 소비자 제품, 개인이 네트워크화 되면서 초래하는 디지털 비즈니 스 혁명을 다루기 위한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의 역할 확대가 필요 CISO에서 DRO로의 역할 확대 예상 -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에 따른 모든 위험 요소를 인식 이해하고, 복잡한 디지털 비즈니스 가 최적화된 기업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DRO의 역할 - 기존 정보보안 뿐만 아니라 IoT 환경 하에서 디지털화되는 데이터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 산까지 포괄하게 될 것으로 예상 Gartner, 2015 Top 디지털 보안 트렌드 제시 - 소프트웨어 정의 보안(Software-Defined Security) - 빅데이터 보안 분석(Big Data Security analytics) - 인텔리전스/상황인식 보안 분석(Intelligent/Context-aware Security Analytics) - 애플리케이션 격리(Application isolation) - 엔드포인트 위협 탐지 및 대응(Endpoint Threat Detection & Response) - 웹사이트 보호(Website Protection) - 적응형 접근 제어(Adaptive Access) - 사람 중심의 보안(People-centric Security) - 사물 인터넷 보호(Securing the Internet of Things) 시사점 IoT(사물인터넷) 산업 확산과 성장에 따른 융합보안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필요 - 정보보안과 물리보안 간의 융합 또는 보안 기술이 非 IT 기술 산업과 융 복합되어 창출 27
되는 보안 제품 및 서비스 - 사물인터넷의 활용도가 높은 스마트산업(스마트카, 스마트그리드,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 트홈 등)에 대한 보안기술 개발, 네트워크 및 컴플라이언스 강화 요구 - 스마트산업에서 보안사고가 발생할 경우, 정보시스템 및 인프라, 제품 문제뿐만 아니라 이 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산업 등 다양한 산업으로 피해가 확산 표 2-6. 제품의 보안사고로 인한 경제적 피해 추정(단위: 백만 원) 스마트폰 보안 피해 자동차 보안 피해 산업 피해액 비중 산업 피해액 비중 무선통신 단말기 5,334,252 34% 자동차 13,590,158 56% 전기 및 전자기기 5,080,667 32% 제1차 금속제품 2,691,570 11%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 2,135,145 13% 화학제품 2,532,570 10% 화학제품 957,193 6% 전기 및 전자기기 1,528,205 6% 도소매 639,321 4% 부동산 및 사업서비스 1,367,252 6% 1차 금속제품 572,313 4% 도소매 694,186 3% 금융 및 보험 212,499 1% 석유 및 석탄제품 339,819 1% 그 외 산업 1,003,709 6% 그 외 산업 1,578,726 7% 계 15,935,099 100% 계 24,322,486 100 주) 보안사고로 국산 휴대폰과 자동차의 최종수요가 각각 10% 감소한 경우를 가정 자료: 산업연구원, 사물인터넷 시대 안전망, 융합보안산업 (2014. 4) IoT 및 융합보안 상의 피해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및 융합보안 기술 표준화 추 진 필요 - 2020년 500억개로 급증이 예상 4) 되는 IoT 디바이스를 고려하면 융합보안(디지털보안)의 도입은 필수 요소 - 정보보안에 대한 기술뿐만 아니라 산업별로 특수한 환경과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 식을 가진 보안 전문가 육성이 중요 - IoT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기업(연합체)의 경우 정보 프라이버시 보안 정책 표준 IoT 보안 기술을 개발하거나 발전시켜 나가는 등의 노력이 필요 - 해킹 기술 및 시스템의 발전 속도를 반영한 대응 기술의 개발 및 시스템 도입이 지속적으 로 요구됨 28 4) Cisco 스콧 브라운 부사장, 2020년 500억개의 기기가 연결되고 1조 9천억 달러의 시장을 창출 할 전망, 제5회 모바일코리아포럼 (2014. 6. 26)
6 기업 비즈니스 동향 가. 신제품/서비스 출시 동향 기업명 제품/서비스명 제품/서비스 특징 현대엠엔 소프트 맵피 TBT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위드 다음 과 구글 글래스 를 연동하기 위한 전용 애플리케이션 액티브 디텍팅 시스템(ADS) 기반의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위치기 반 서비스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이 원하는 정보만을 선별하여 맞 춤화된 정보를 전달 다우데이타 스테이하이 펜타시스템 테크놀로지 데이터아이 BI 시스템 구축을 위해 개발 생산성, 메타자산 투명성, 운영효율성, 데이 터 품질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론이 담겨 있는 BI 시스템 프레임 워크 솔루션 비즈니스 단계 정의에서 시스템 구현단계까지 BI 데이터 전반에 걸친 생 명주기관리 프로세스에 맞게 전체적인 관점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실제 BI 시스템 구현을 위한 자동화 기능까지 제공 29
기업명 제품/서비스명 제품/서비스 특징 삼성전자 LG전자 기어라이브 G워치 구글의 스마트시계 전용 OS 안드로이드 웨어 가 탑재된 스마트워치 스마트폰 연동, 건강정보 실시간 체크, 피자배달, 카풀 등의 서비스 지원 기어라이브 G워치 클라우드 기반 통합 모바일 보안솔루션으로 모바일 기기의 데이터 암호 화 등 보안, 관리, 감시, 추적 기능 지원 KT 올레비즈 MDM 안랩 안랩 TSM 네트워크 보안장비를 단일 솔루션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네 트워크 보안 통합 관리 솔루션 안랩 보안장비 운영정책의 일괄 또는 개별 설정, 보안장비 시스템 네트 워크 가상사설망 보안현황에 대한 통합 모니터링 환경, 빅데이터 환경에 최적화된 대용량 로그저장 및 분석, 관리 기능 제공 30
나. M&A, 제휴, 해외 시장 진출, 국내 시장 진출 기업명 골드플래닛 SKT Monggo DB 팅크웨어 내용 및 전망 구글과 GACP(Google Analytics Certified Partner) 계약 체결 - 웹로그 분석구현, 분석 서비스 및 웹사이트 테스트, 최적화 서비스, 종합적인 비즈니스 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 - 스마트크런처, 허브스팟 솔루션과 구글애널리틱스 컨설팅 서비스 통합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에 기반을 둔 종합 비즈니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아이러버 인수 계약 체결 - 스마트 앱세서리(스마트빔, 스마트로봇, 스마트 미러링) 기획, 디자인 컨셉트, 출시 등의 경쟁력 향상 목적으로 추진 - 스마트안경, 스마트시계, 스마트헬스케어 디바이스 등 융합 사업 추진 시, 디바이스 제조 관련 아이리버의 경험과 역량이 발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플랜정보기술과 한국파트너 계약체결을 통한 국내 시장 진출 - 플랜정보기술은 장애 트러블, 유지보수를 위한 기술지원, 시스템 구축을 위한 분석 설계 컨설 팅 교육 프로그램 운영 베스트바이를 통해 북미시장 진출 - 국내 블랙박스 업체로는 유일하게 베스트바이에 입점 - 아마존, 베스트바이, 런던드러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 채널을 확대할 계획 유피니트 NEC넷츠에스아이와 제휴를 통해 일본 성능관리시장 진출 - 자체 기술 개발력, 대형기관 납품 실적을 기반으로 일본 시장의 요구조건(요구 기능 및 품질 수준, 기술 지원 체계)을 만족시킨 결과로 풀이됨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 진출 구글 네이버 - 컴퓨팅, 스토리지, 빅데이터 제품 등을 포괄하는 서비스로, 실제 구글에서 사용되고 있는 컴퓨 팅 기술을 외부 개발자에게 제공 - 아시아 인프라를 기반으로 컴퓨트 엔진, 클라우드 스토리지, 클라우드 SQL 서비스지원, 보다 빠른 응답속도와 우수한 성능을 제공 모바일 메신저 중국 진출 추진 - 중국 내 현지 개발팀 구성, 중국 소비자용 맞춤 서비스 개발 및 대규모 마케팅 진행 계획 - 중국 내 한류를 기반으로 소비자 소통을 통한 현지화에 주력할 계획 내비게이션 앱 김기사 일본 쇼분사와 제휴 일본 시장 진출 록앤올 - 쇼분사 는 일본 도로지도 및 여행 가이드북 출판사로 관광정보 웹서비스,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스마트폰 앱, 전자서적 등 IT 분야의 사업도 전개 - 쇼분사의 일본 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본판 김기사 서비스를 개발, 2015년 초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 중국 빅데이터 시장 진출 LG CNS -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 스마트 SMA 로 중국 빅데이터 시장 진출 - 2012년부터 적용하고 검증해온 LG전자 중국법인 사례를 기반으로 중국 기업들 대상 산업 별 맞춤형 컨설팅 제공, 분석결과를 마케팅/홍보/제품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 포스코 ICT 중국 BEMS 시장 진출 - 베이징 포스코센터에 BEMS 적용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에서 사업 추진 - 중국 시장의 경우 경제성장에 힘입어 대형빌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빌딩이 사용하 는 에너지 사용량도 급증하는 추세 31
다. 특허 및 인증 동향 기업명 인스웨이브 시스템즈 한국프라임테크 놀로지 윈스 특허 및 인증 획득 내용 웹 앱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로 특허 획득 - 웹 앱 조합 메타모델이 적용된 인스턴트 웹 앱 조합 시스템 과 인스턴트 웹 앱 생성장 치 및 방법 등 2가지 기술에 대한 특허 획득 -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는 일반 사용자들이 웹 앱을 자유롭게 조합, 새로 운 앱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이상금융거래탐지 솔루션 아그엠 관련 특허 3건 획득 - 금융거래패턴 분석을 이용한 금융사기 경보방법, 금융사기 의심거래 모니터링 방법, 금융거래의 패턴분석 방법 에 대해 특허 획득 - 자동화기기와 영업점 창구의 단말거래를 포함한 모든 채널에서 피해계좌, 입금계좌(대 포계좌)까지 이상거래 탐지가 가능한 기술 폐쇄망 제어시스템에서 비정상적인 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로 특허 획득 - 네트워크 세션 행위패턴 모델링 탐지방법 및 모델링 탐지시스템 에 관한 기술로 특허 획득 - 네트워크 트래픽 환경에서 비정상적인 행위를 감시하기 위해 네트워크 세션행위 패턴 을 모델링 한 후 탐지하는 기술 문서 중앙화 솔루션 클라우독 GS인증 획득 넷아이디 티맥스 소프트 - 클라우독 은 PC에 문서 저장을 금지하여 업무용 문서를 거의 100% 기업 내 저장소에 통합하는 문서 중앙화 솔루션 - CAD도면 보안, 소스코드 보안, 문서중앙화 기반의 망분리로 악성코드 방지 등 다양한 보안 기능 제공 제우스 7 GS인증 획득 - 미들웨어 솔루션으로 국내 WAS 시장에서 42.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