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지 제2호 서식] 국외출장보고서 KPOP 아레나 공연장 건립사업 실행을 위한 타당성 구체화방안 연구 국외 아레나 건립 및 운영현황 현장답사 및 인터뷰 1. 출장목적 작성자: 여가민투센터 이선영 위촉연구조원 KPOP 아레나 공연장 건립 추진을 위한 아레나형 공연장 및 문화시설에 대한 해 외 사례조사 아레나 공연장 및 박물관의 공간조직 및 운영현황을 확인하고 공간프로그램 파악 시설답사 및 관계자 의견 수렴을 통해 아레나형 공연장 및 박물관 건립시 요구되 는 건축계획 연구 반영사항 검토 및 확인 시설건립 및 관련사업 추진 시 그 결과를 참고 반영하고자 하며 효율적인 시설 건 립을 위한 최적화계획을 도출하는 근거로 삼고자 함 2. 출장개요 ㅇ 출 장 자 : 조광호 연구원(여가민투센터), 이선영 위촉연구조원(여가민투센터) ㅇ 출장지역 : 중국 상하이, 대만 타이페이 ㅇ 출장기간 : 2015. 7. 23 ~ 7. 26 / 3박 4일 ㅇ 세부 일정 날 짜 지 역 업무 수행 내용 7/23(목) 7/24(금) 7/25(토) 7/26(일) 인천상해 상해타이페이 타이페이 인천 출발, 상해 도착 Mercedesbenz Arena 방문 및 관계자 인터뷰 (면담자: AEG China, Eric Cuthbertson) 상해 출발, 타이페이 도착 Taipei Arena 방문 (현지 공연관계로 담당자 인터뷰 불가) Wind Music 방문 및 관계자 인터뷰 (면담자 : 風 潮 音 樂 營 業 事 業 處 莊 于 儂 ) 윈드뮤직 영업사업부 Zhuang yu nong 타이페이인천 타이페이 출발, 인천 도착 1
3. 출장내용 1) Mercedesbenz Arena, Shanghi 담당자 인터뷰 내용 포함(AEG China, Vice President Eric J. Cuthbertson) ㅇ 접근성 상해 MRT 8호선 China Art Museum 역에서 하차, 도보 5분 2010년 상하이 엑스포가 열린 부지와 연계하여 상하이 엑스포 문화센터로 사용 상하이 엑스포 당시 정비를 통해 전철역에서 아레나까지 상업시설이 연결되어 있고, 이 시설은 아레나 바로 옆까지 이어짐 아레나 공연이 없는 비오는 날 이었지만 상업시설 및 아레나 이용객 다수 ㅇ Naming Rights 상해 아레나의 경우 벤츠 社 가 가장 중요 기타 다른 파트너들은 각각 사업에 대한 상품 제공으로 프로모션 기회 제공 벤츠는 공연장 및 공연의 모든 곳에 노출됨으로 광고효과를 얻게 되고 티켓판 매, 홍보내용, 노출횟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매년 벤츠에 제출 현재 벤츠와는 10년 계약된 상태이고, 이미 벤츠 아레나라는 이름으로도 유명하 기 때문에 (벤츠가 재정위기에 처해지는 상황만 아니라면) 10년후에도 관계는 계속 유지될 것 ㅇ 공연 무대 형식 대부분의 대중음악 공연은 극장형으로 구성(70%), 스포츠 행사나 아이스쇼의 경 우 아레나형으로 공연 무대 구성 음악 콘서트/스포츠 행사 등 각각의 콘텐츠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한쪽 객 석이 무대로 인해 가려진다 하더라도 사석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ㅇ 공연 준비 공연 전 2일정도 준비 대부분의 주말 공연이 34일 소요됨(준비 2일리허설 0.5일공연 0.5일철거 1일) 평일 공연하는 가수들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주말 공연 선호 현재 1년에 15~20회는 KPOP 관련 공연 ㅇ 장비반입장 대형 운송차량이 최단거리로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 불필요한 체력소모 및 시간 소요의 최소화 셔터를 통한 공간분할사용 및 이를 통한 개별 공간 마련 ㅇ 단체관람실 1년 사용료는 70만~100만 위엔, 54개의 실이 있고 거의 매진 실의 공연(또는 스포츠) 마다 회당 판매는 하지 않음 2
콘텐츠의 성격에 따라 잘 보이는 자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배치된 모든 곳에서 적절한 관람 가능 ㅇ 현재 운영 이슈 전기세 등의 공공요금이 아레나 운영의 가장 큰 비용지출 이는 상해뿐 아니라 (미국, 영국, 독일을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큰 고민 에너지 효율화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아레나의 위치는 접근성에 민감하게 영향 받음 주변에 전철역 등이 있거나, 이와 동등한 접근성을 가지는게 중요(인구유동에 큰 영향 받음) ㅇ 아레나의 접근성 Green building system AEG의 가장 필요 ㅇ 인력운영 ㅇ 운영팀과 시설관리팀이 존재 운영팀은 시설 전체(아이스링크, 리테일 등 포함)에 미국의 경우 직원 숙련도에 따라 이보다 적은 수로도 운영 한국에서 계획중인 시설관리팀의 경우 직접 운영이 아닌 아웃소싱을 통해 관리 AEG의 15,000석 정도라면 45~70명 100명 정도의 직원 정도의 운영인력 필요할 듯 운영 노하우 AEG는 아레나 시설의 물리적 디자인 뿐만 아니라, 설계 단계에서의 동선, 스페 이스 프로그램, 설비 및 공조 부분의 컨설팅에도 참여. 이는 추후 아레나 설립후 의 효율적인 운영과도 연결되는 부분이기 때문 설계 단계에서부터 참여해야 추후에 시설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음 AEG는 공연장 컨설팅 회사들 중 아시아에서의 실적을 가졌고, 세계적으로 유명 한 아티스트들의 아시아 투어 및 파트너사의 선정 및 동행 가능 메르세데스벤츠 아레나 전경 아레나 내 안내표 3 1층 외부 리테일샵
VIP 출입구부분 아레나 내 AEG 사무실입구 VIP집입로 홀 VIP 홀 정부인사 접견실 장비반입장 아레나 안내도 아레나 천정 리깅시스템 단체관람실 <그림 1> Mercedesbenz Arena 2) Taipei Arena, Taipei 방문 당일 아레나 공연장에 공연 진행으로 담당자 인터뷰 및 내부 시설관람 불가 ㅇ 아이스링크 운영 국제 규격이 아닌 연습용 아이스 링크 개설 (국제 규격 빙상은 아레나 공연장에서 함께 사용) 일반 아이스 스케이팅, 피겨 스케이팅, 스피드 스케이팅, 아이스하키에 대한 레 슨 진행(평일과 주말/공휴일 요금 차별) 단순 스케이팅, 단순 관람, 학생/소아 할인 등 다양한 요금 책정 별도 장비 대여 가능 음악 관련 매장, 캐릭터 매장, 기념품 샵, 웨딩 홀 등 다양한 매장이 평일에도 운영 ㅇ 리테일 ㅇ 타이페이 MRT 2호선 Tapei Arena Station과 4 연결시켜 접근성을 향상시키
고 리테일 샵을 상시 오픈하여 공연이 없는 날에도 집객 아레나와 더불어 시민 체육 공원(Warm up Area) 및 스포츠 센터(Songshan Sports Center), 아레나 운동장(Taipei Statium), 타이페이시립문화센터(Taipei Cultural Center) 등을 묶어 송산체육공원으로 구성하여 시간대에 상관없이 항시 집객 유도 타이페이 아레나 전경 아레나 지하 주차장 입구 전면부 내부 리테일 샵 물품보관 인포메이션 센터 아이스링크 입구 아이스링크 대기공간 <그림 2> Taipei Arena 3) Wind Music, Taipei 담당자 인터뷰 내용 포함(風潮音樂 營業事業處 莊于儂) 당초 대만음악관에 방문 및 시설답사 예정이었으나 대만음악관의 폐쇄로 일정 변경 하여 윈드뮤직 방문(화산 1914 창의지구 내 위치) 및 담당자와 미팅 진행 ㅇ 윈드뮤직에 대하여 윈드뮤직은 대만 음악만의 Unique한 이미지와 이와 관련된 것들에 대해 재창조 하여 모던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활용하여 독특한 음악적 요소들을 대중에서 전 달함으로써 현대인들의 몸과 마음, 정신에 영향을 미치고 싶음 5
대만의 문화유산을 보존해야 한다는 기본방침. 그렇기 때문에 없어질 위기에 처 한 음악 관련 자료나 유품들을 대만 전국을 다니며 수집하고 있고, 이를 대중에 보여주고 있음.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음악 Collection들을 수집하고 보존하여 대 중에 보여주는 것에 대해 윈드뮤직은 큰 자부심을 갖고 있음 그렇기 때문에 모던 음악뿐만 아니라 대만의 전통 음악, 악기, 악보 등등의 시대 적 유품들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으며 종교음악(불교와 도교), 명상음악, 뉴에이 지 등등 대만 음악의 모든 것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이를 수집/보존하고 있음 음반의 판매 뿐만 아니라 음악 유산 및 산업 전반에 대한 세미나와 워크숍, 콘 서트 등도 진행 윈드뮤직은 대중들이 넓은 폭의 다양한 음악들이 접하길 원해서 흔히 말하는 팝 뮤직 혹은 서양에서 들어오는 음악들과는 차별화된 대만만의 음악을 위해 새 로운 스타일의 작곡을 지향. 대만 음악산업에서 창의적이고 활발한 역할을 하는 롤 모델을 수행함 ㅇ 대만 대중음악 일본 식민지때 대만은 서양 음악에 영향을 크게 받음 대만이 일본 식민지 일 때 일본이 서양음악교육을 대만에서 시행, 이를 계기로 대만은 서양음악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1920년에는 대만 최초의 서양음악을 기반 으로하는 가수가 등장했으며 1945년 처음으로 오케스트라도 만들어 졌음.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만음악은 일본과 미국에 큰 영향을 받게 됨 덕분에 현대에 와서는 팝 뮤직에 대한 큰 축을 형성하게 됨 대만 전통음악의 경우, 일본 식민지 시기에 단절되었다가 해방이후 부활. 하지만 1949년 대만 정부에서 중국어 에 대한 사용 정책을 강력하게 펼침으로 전통음악 은 다시 gradually declined 되었고 외교적인 영향으로 미국의 팝음악이 한창 번 성하다가 가오슝에서 일어난 민주운동을 계기로 다시 대만 전통문화가 일깨워지 면서 음악도 다시 발전하는 과정을 겪었음 최근 대만에서는 많은 아티스트들(Amei, JayChou, Wang Leehom, Wu Bai, May Days and F4등)이 활동하고 있음 ㅇ 윈드뮤직의 음악 산업 네트워크 윈드뮤직은 (대만) 국내외 적으로 음악 산업에 대한 네트워크를 가짐 음악 레코드 샵이나 서점과 같은 곳에서의 판매 뿐만 아니라 상점 내에서 음악 을 들을 수 있도록 Listening System을 갖추고 있으며 음악관련 전시에도 참여 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과 판매, 윈드뮤직 스토어를 비롯하여 우편주 문이나 전화 마케팅 등등을 포함한 다양한 채널 보유 최근에는 외국으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 외국에서도 대만 문화만의 고유한 음악을 즐길수 있도록 하고 있음. 이는 해외 listener 들로부터의 강력한 (대만 음악에 대한) 요구에서 시작됨 ㅇ 음악 산업에 대한 국가의 지원 대만은 국가에서도 음악 산업을 장려할 만큼 음악 문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 아시아에서 대만은 큰 음악 시장을 보유, 대만 자체의 음악(전통음악/모던음악) 6
뿐만 아니라 한국이나 중국 등의 가수들이 대만에서 먼저 음악을 발매하는 경우 도 많았음(최근에는 많이 들어듦) 대만 정부에서는 2010년부터 2013년 Cultural and Creative 산업 개발 계획을 수 행, TV 콘텐츠와 영화, 음악 부분 산업 육성. 특히나 음악 부분에서는 음반, 공 연, 디지털 음악, 저작권, 가라오케, 전통음악에 대해 지원 최근 대만은 the 속적으로 개최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음악관련 시상식 들은 대중음악 산업의 발전을 위한 플래 그쉽 프로젝트의 일환. 이는 그 영역을 넓히고, 장르를 개발 및 보존하고, 새로 운 음악 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프로모션하여 해외에 대만 대중음악을 마케 팅하기 위한 장려책의 하나임 Golden Melody Awards 및 다양한 형태의 음악 시상식등을 지 음반 그 자체만으로는 음악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기 때문에 애호가들을 위한 수집품이나 관광객을 위한 기념품에 포커싱 대만정부(문화부)에서도 음악 산업에 대해 지원을 해주는데, 현재 화산 의지구에 입점해 있는 윈드뮤직의 경우에도 국가의 지원을 받고 있음 1914 윈드뮤직 전경 내부 전시 및 listening체험 체험을 위한 설비 쉴때도 음악 듣도록 구성 수동으로 듣는 음악 체험 입구 문화부 의 지원 알림간판 <그림 3> Wind Music 7 창
4. 기대효과 및 시사점 1) 접근성 및 집객에 대한 고려 ㅇ 상해/타이페이 모두 인근 전철과의 접근성 우수, 또한 주변에 상업시설이 나 체육공원과 같은 지역주민들이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이 근접해 있음. 전철로부터 아레나까지 이어지는 곳이 단순한 지하보도 또는 거리의 개념보다 아레나로의 연장선이 되도록 Context에 대한 계획 필요 ㅇ 사람들에게 단지 공연 또는 스포츠 한가지를 위한 거대시설이 아닌 생활 문화의 일부가 되는 시설로 인식 필요. 항시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이 되 기 위해 공연장 외 생활문화 또는 생활체육의 기능을 추가 MRT에서 벤츠 아레나로 이어지는 지하연결부 MRT 바로 옆에 위치한 타이페이 아레나 <그림 5> 접근성 및 집객을 위한 단지 구성 및 context 계획 타이페이 아레나와 단지를 이루는 주변 체육시설 및 공원 2) 운영을 고려한 (건축)설계 ㅇ AEG China의 Vice President Eric Cuthbertson은 현지 인터뷰에서 한국 의 아레나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고, 이는 반드시 아레나 설계 단계에서 부터 함께해야 한다. 왜냐면 아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공간 구성 과 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동선 설계, 필요한 실에 대한 명확한 컨설팅, 위 치선정, 이용인원을 정확히 예측하여 적절한 면적 구성 및 좌석 배치 등 등 일련의 설계과정들에서 AEG의 오랜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 이라고 강조하여 언급 ㅇ 또한 최근 전세계 AEG의 화두는 'Green Building System'이라며 불필요 한 전력소모 및 공조의 사용은 아레나의 유지에 가장 큰 고민거리이자 앞 으로 풀어야 할 숙제이고, 추후 건립되는 아레나에서 반드시 적용되어야 할 부분 이라고 함 3) 효율적 활용을 위한 건축 계획 8
ㅇ 지난 5월, 올림픽 체조경기장 담당자와의 인터뷰에서 장비반입에 대한 애 로사항을 확인한 바 있음 ㅇ 상하이 벤츠 아레나의 장비반입구역의 경우 지게차의 반출입은 물론 화물 차로 장비의 반출입이 가능하도록 넓은 개구부의 확보 ㅇ 또한 보안문제나 아티스트들의 사적인 물품, 동선등에 대한 보호를 위해 화물차의 반입 후 셔터를 통해 안전한 공간의 확보 또한 가능하도록 함 ㅇ 장비반입구역 옆에 복도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분장실이나 의상실, 개별 대기실의 경우에도 공적 공간 사적 공간의 명확한 분리를 위해 셔터를 사용, 시각적/심리적/물리적으로 분리하여 효율적으로 공간 사용 ㅇ 장비의 반출입 등 불필요한 소요시간을 줄이면 공연 준비기간도 2일이면 충분해 지고, 이를 통해 불필요한 공조시간이나 체력소모 등 절감 가능할 것임 장비반입구에 천창을 통한 개방감 화물차가 내부에서 대기하도록 넓고 높게 설계 <그림 5> 장비반입구에 대한 효율적 계획 지게차를 이용하여 장비 운반 4) 단체관람실 ㅇ 50여명 수용 가능한 큰 규모의 관람실과 20여명 수용의 작은 관람실 2가 지로 운영 ㅇ 더 좋고, 덜 좋은 실의 위치 라는 개념이 아닌 공연 관람에 적절한 좌석, 스포츠 경기 관람에 적절한 좌석 등 각 실마다 각 콘텐츠를 바라보는 관 점을 달리함 9
단체관람실에서 바라본 무대의 모습(준비중) 단체관람실 입구 실 안내 단체관람실 좌석부분 <그림 6> 단체관람실 5) 유휴시간대의 활용 ㅇ 본래의 목적이 대중음악 콘서트 이지만, 그 외 활용을 위해 스포츠나 집 회, 팬사인회 등의 기능 수행 ㅇ 아레나 공연장의 활용 뿐만 아니라 앵커테넌트가 되는 시설을 도입하여 항시 사람이 모이도록 구성, 공연이 없는 때에도 집객이 가능하도록 하여 대중음악을 위한 거대한 건물이라는 느낌보다는 자연스럽게 생활문화의 장으로써 사용하도록 함 벤츠아레나 리테일 샵 편의점, 커피숍 등의 운영 타이페이 아레나 리테일 샵 레고 블록놀이방의 운영 타이페이 아레나의 유휴공간 활용 웨딩홀 운영 <그림 6> 단체관람실 5. 연구보고서 반영, 활용 내용 1) 아레나 시설에서 접근성의 중요성 강조 ㅇ 상하이 아레나에서의 인터뷰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레나 공연장으로 의 접근성은 굉장히 중요한 사항임. 주변에 전철등이 연결되어 있거나 외 부로부터의 쉬운 접근이 필요(easy to approach). 10 이는 공연장의 잠재적
수요에 대한 산출을 하는데 있어 굉장히 민감한 사항임 2) Green building system에 대한 고민 ㅇ 아레나 시설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애로사항이자 풀어할 숙제가 바로 효 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통한 운영비의 절약임. 유휴시간대 에너지 차단 등 사용 중단을 통한 운영비의 절약이라기 보다는 건물 자체에서 에너지가 순환되게 함으로써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방안 필요 3) 건축 기본설계에서 부터의 운영사와의 컨소시엄 구성 ㅇ 실무에서 오랜 경험을 가진 운영사와 지속적인 자문 및 회의를 통해 필요 한 적절한 실 및 개구부의 면적, 원활한 이동을 위한 동선 구성 및 이를 통한 공간 프로그래밍, 접근, 형태 등의 구성이 필요하며 이런 것들을 바 탕으로 설계되어야 후에 실제로 아레나를 사용할 때에는 가장 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공간 사용 극대화 가능 4) 아레나 공연장 외 시설들의 구성 ㅇ 타 체육시설이나 상업시설을 함께 구성하여 항시 사람들의 이용이 가능하 도록 함. 현실적으로 모든 종류의 시설들을 구축할 수는 없으나 전략적으 로 앵커테넌트를 배치하고 사람들를 끌어들여 항시 유동적인 동선 유지하 도록 함. 이러한 시설들은 공연 당일 콘서트를 기다리기 위해 현장에서 대 기하는 관객들에게 편의서설의 역할도 수행할 것임 5) 아레나로의 접근으로부터의 Context 계획 ㅇ 대부분이 전철이라는 이동매체를 이용. 전철역에서부터 아레나까지 하나의 context가 되도록 설계 필요. 이는 접근시부터 아레나에 대한 긴장을 줄 것이며 공연 후의 여운 또한 길게 할 것임. 이러한 인상하나가 아레나 공 연장을 다시 찾게끔하는 장치가 됨 6) 스폰서쉽의 필요성 ㅇ 아레나에서 광고/홍보 효과는 상당하다고 함. 특히나 회사명을 통해 아레 나의 상징성 부여는 후원사와 아레나가 함께 상생하는 큰 방법 중 하나임. main 스폰서와 sub 스폰서를 유치하여 연계적 마케팅으로 활용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