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동향 & 신규 광고 상품
Index. 미디어 동향 & 신규 광고 상품 A. 11월 광고비 현황 B. 온라인 매체 동향 C. 11월 트래픽 동향 D. 신규매체 & 신규상품
월간 광고비 현황 A. 11월 광고비 현황 : 전체 2014년 11월 전체 온라인 광고 집행 금액은 약 602.9억 원으로 집계 전월(2014년 10월, 627.1억 원) 대비 3.9% 감소, 전년 동기(2013년 11월, 608.8억 원) 대비 1.0% 감소 [ 전체 온라인 광고비 현황 ] (단위:천원) 57,517,310 60,437,839 64,874,098 62,710,853 60,883,989 60,294,663 2013년 2014년 9월 10월 11월 * 리서치애드 집계 기준으로, 실 집행 금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ResearchAD 11월
월간 광고비 현황 B. 11월 광고비 현황 : 업종 컴퓨터 및 정보통신 업종은 겨울방학을 앞둔 게임 광고주의 집행 증가로 광고비 4% 상승, 지난 달에 이어 1위 유지 서비스 업종(영화 및 여행/관광/레저 광고주 등), 그룹 및 기업광고 업종(취업 시즌 기업 브랜딩)은 광고비 증가하며 순위 상승 패션/의류 업종은 겨울 시즌 아웃도어브랜드의 광고 집행 증가로 새롭게 Top10 내 진입 [ Top10 업종 ] (단위:천원) 순위 업종 순위변화 10월 11월 증감률 1 컴퓨터 및 정보통신 - 10,591,074 11,028,322 4% 2 유통 - 9,415,536 8,185,478-13% 3 서비스 1 6,978,097 7,371,150 6% 4 금융, 보험 및 증권 1 7,740,238 7,174,423-7% 5 제약 및 의료 - 4,285,537 3,616,020-16% [ Top10 업종 광고비 추이 ] 10억 10월 11월 12 8 4 6 관공서 및 단체 - 4,052,658 3,257,025-20% 7 가정용 전기전자 - 3,427,403 2,916,326-15% 8 그룹 및 기업광고 2 2,024,525 2,660,197 31% 9 건설, 건재 및 부동산 - 2,434,235 2,575,801 6% 10 패션/의류(N) 2 1,751,641 2,396,547 37% 0 컴 퓨 터 및 정 보 통 신 유 통 서 비 스 금 융, 보 험 및 증 권 제 약 및 의 료 관 공 서 및 단 체 가 정 용 전 기 전 자 그 룹 및 기 업 광 고 건 설, 건 재 및 부 동 산 패 션/ 의 류 N * 리서치애드 집계 기준으로, 실 집행 금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ResearchAD 11월
월간 광고비 현황 C. 11월 광고비 현황 : 광고주 포워드벤처스엘엘씨(쿠팡)는 일별 오늘의 반값 캠페인 집행으로 광고비 194% 급증하며, 1위로 순위 상승 삼성은 기업 홍보 웹드라마 최고의 미래 와 토크 콘서트 열정락서 캠페인으로 광고비 약 3배 증가 네오위즈게임즈(블랙스쿼드, 온그린 등)와 이엔피게임즈(신풍운, 시공전쟁 등) 등 게임 광고주는 광고비 급증, 새롭게 순위권 진입 [ Top10 광고주 ] [ Top10 광고주 광고비 추이 ] (단위:천원) 순위 광고주 순위변화 10월 11월 증감률 천 10월 11월 1 포워드벤처스엘엘씨 6 1,068,562 3,143,811 194% 4,000 2 삼성 8 815,653 2,395,705 194% 3,000 3 SK텔레콤 - 1,630,001 1,510,030-7% 4 SK플래닛 4 1,016,902 1,475,758 45% 2,000 5 삼성화재 1 1,541,713 1,361,213-12% 1,000 6 위버스마인드 1 1,422,937 1,339,556-6% 7 이베이코리아 1 1,309,365 1,140,109-13% 8 네오위즈게임즈(N) 191 58,607 940,548 1505% 9 한국피앤지(N) 2 779,237 912,060 17% 10 이엔피게임즈(N) 12 585,006 887,329 52% 0 포 워 드 벤 처 스 엘 엘 씨 삼 성 SK 텔 레 콤 SK 플 래 닛 삼 성 화 재 위 버 스 마 인 드 이 베 이 코 리 아 네 오 위 즈 게 임 즈 N 한 국 피 앤 지 N 이 엔 피 게 임 즈 N * 리서치애드 집계 기준으로, 실 집행 금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ResearchAD 11월
월간 광고비 현황 D. 11월 광고비 현황 : 매체 네이버는 전월 대비 집행 광고수 소폭 감소하며 광고비 2% 하락, 다음은 광고수 및 캠페인수가 절반 정도로 감소하며 광고비 8% 하락 중하위권 매체의 순위 변동 많은 가운데, 광고 집행 규모가 증가한 KBS, 광고수 및 캠페인수가 증가한 조인스닷컴과 모네타는 새롭게 순위권 진입 [ Top10 매체 ] [ Top10 매체 광고비 추이 ] (단위:천원) 순위 매체 순위변화 10월 11월 증감률 천 10월 11월 1 네이버 - 22,146,195 21,800,372-2% 25,000 2 다음 - 18,812,946 17,324,079-8% 20,000 3 네이트 - 6,293,191 6,905,457 10% 15,000 4 조선닷컴 3 623,565 857,259 37% 10,000 5 동아닷컴 1 701,351 681,074-3% 6 KBS(N) 6 485,113 629,091 30% 5,000 7 판도라TV 1 542,727 606,598 12% 8 조인스닷컴(N) 5 484,442 490,216 1% 9 모네타(N) 7 439,355 485,105 10% 0 네 이 버 다 음 네 이 트 조 선 닷 컴 동 아 닷 컴 KBS N 판 도 라 TV 조 인 스 N 모 네 타 N 연 합 뉴 스 10 연합뉴스 - 530,807 481,726-9% * 리서치애드 집계 기준으로, 실 집행 금액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Source : ResearchAD 11월
온라인 매체동향 A. 주요 포털, SMR 제휴를 통한 동영상 서비스 제공 동영상 시장의 성장과 유튜브 점유율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국내 방송사 또한 새로운 전략적 제휴를 통해 동영상 서비스 제공 네이버, 다음 등은 스마트미디어렙(SMR)과 제휴하며 MBC, SBS, 종편, CJE&M 등 7개 방송사의 영상을 제공받는 업무협약 체결 영상은 실제 방송 후 24시간 이내에 각 방송사가 선정한 영상 클립으로 해당 매체사의 이용자에게 제공되며 유튜브를 통한 시청은 불가 광고 영업권은 SMR이 갖게 되며, 네이버, 다음 등 매체사는 유통플랫폼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향후 동영상 콘텐츠 유통 흐름에 큰 변화가 예상 동영상 스트리밍 점유유 현황 주요 포털과 SMR 제휴 현황 PC온라인 시간점유율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 팟] 유튜브 79.91% 판도라TV 3.09% 곰TV 2.54% 모바일 시간점유율 유튜브 50.37% 판도라TV 5.56% - 주요 방송사의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국내 유튜브 서비스 중단,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와 같이 SMR(스마트미디어렙)과 제휴가 된 플랫폼에서만 영상 제공 가능 곰TV 2.17% *2014년 10월 기준 제휴 방송사 : SBS, MBC, CJ E&M, JTBC, TV조선, 채널A, MBN 등 영업권 : SMR 수수료 : SMR측에서 광고 수수료의 90%를 가져가고, 네이버와 같은 플랫폼 회사들이 10%를 가져가는 방식 *Source : 코리안클릭,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온라인 매체동향 B. 다음카카오, 뱅크월렛카카오 출시 다음카카오가 SNS 기반 모바일 지갑 뱅크월렛카카오 서비스를 출시 별도 앱으로 제공되는 뱅크월렛카카오는 충전형 선불카드인 뱅크머니와 모든 은행에서 발급하는 현금카드 등록이 가능 주요 서비스는 뱅크머니 송금과 모바일 현금카드를 통한 CD/ATM사용, 온-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등으로 소비자들의 편의성 강조 송금/결제와 현금카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차세대 스마트폰 지갑 서비스로 향후 전자결제 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뱅크월렛카카오 간편한 등록 절차 뱅크월렛 카카오 서비스 흐름 14개 카카오 제휴은행 카카오톡 전용계좌 카톡뱅크가입자 카카오톡 전용계좌 금융융결제원 자금인출 카톡뱅크가입자 1. 뱅크머니 - 간편형/NFC형 선택 2. 본인인증 3. 계좌정보 입력 4. 비밀번호 등록 [카카오만의 전자상거래 생태계 구축] 뱅크월렛 카카오 주요 기능 및 특징 일 최대 가능 송금 금액 : 10만원 최대 충전 금액 : 50만원 30만원 이하 제품 구매 가능 송금 수수료 100원선 적용 14세 이상부터 수금 가능, 19세 미만 송금 제한 직불카드 등록 후 오프라인 매장서 소액결제 가능 NFC기반 자동화기기에서 출금 가능 상품 제공 카카오픽/선물하기/스타일 간편 결제 도구 뱅크월렛카카오, 카카오페이 *Source : 해당 매체사 및 관련 기사
온라인 매체동향 C. 매체 공지사항과 뉴스로 보는 매체 소식 (1) 사이트 카테고리 내용 상세 내용 뉴스 네이버 TV캐스트 통해 웹드라마 공개 네이버 TV캐스트 서비스를 통해 웹드라마 '연애세포'와 '인형의집'을 공개 네이버 서비스 지식인 수험생 고민 답변 서비스 제공 쇼핑 O2O 플랫폼 '샵윈도 공개 대학입시 수험생의 고민을 네이버 지식in 서비스를 통해 파트너 답변 서비스 제공 패션, 리빙, 식품 등 전국 각지의 다양한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하는 쇼핑 O2O플랫폼 '샵윈도' 12월에 서비스 모바일 라인게임 서비스 2주년 라인 글로벌 가입자 6억명 돌파 전망 네이버가 제공하는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라인의 게임 서비스가 런칭 2주년 동안 다운로드수 4억 7천명 기록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라인'은 현재 가입자수 5.6억명을 확보했으며, 시간당 7만명의 신규가입자 수치 기록 중 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 3분기 매출 공개 다음과 카카오가 정식으로 합병 후 첫 통합 실적을 공개, 게임 매출 사상 최고치 기록 뉴스 다음카카오 2014 올해의 검색어 공개 다음카카오에서 다음 검색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아 본 '2014 올해의 검색어' 집계 결과 발표 서비스 연내 송금 택시 서비스 제공 송금서비스 공개에 이어 연내 우버를 대응할 '카카오택시' 서비스 공개 예정 모바일 버즈런처, 벅스 홈팩 서비스 공개 다음카카오가 제공하는 '버즈런처'는 음악포털 서비스 벅스와 함께 '벅스 버즈런처 음악 홈팩' 서비스 런칭 네이트 뉴스 SK컴즈 3분기 매출 발표 SK컴즈는 2014년 3분기 별도기준 실적으로 매출액 223억원, 영업손실 43억원, 당기순손실 39억원을 기록 *Source : 각 매체 공지사항 및 뉴스 기사
온라인 매체동향 C. 매체 공지사항과 뉴스로 보는 매체 소식 (2) 사이트 카테고리 내용 상세 내용 메신저앱 월간 활동 사용자 5억 돌파 페이스북 메신저앱의 월간 활동 사용자(MAU)수가 5억명 돌파 페이스북 뉴스 러시아 시장 진출 본격화 페이스북 메신저 앱 분리 페이스북은 성공적으로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1위 자리 탈환을 위한 노력을 본격화할 전망 메신저 앱 분리를 통해 메시지 처리에 집중하며, 페이스북 앱은 뉴스피드에 주력할 전망 서비스 페이스북 '그룹' 앱 공개 '그룹' 기능을 별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들며, 자사 웹사이트 기능을 별도앱으로 분리 작업 진행 중 트위터 뉴스 2006년 이후 모든 트윗 검색 가능 트위터는 자체적인 검색엔진 구축을 통해 2006년 이후 트윗을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개선 야후 뉴스 온라인 동영상 광고 기업 인수 사진 전문앱 '쿨아이리스' 인수 야후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기업 '브라이톨' 인수를 통해 미국 최대 비디오 광고 플랫폼 보유 글로벌 포털 사이트 야후는 사진 전문 애플리케이션 업체 쿨아이리스 인수를 통해 모바일 영역 강화 구글 뉴스 아시아 시장 진출 본격화 카카오 게임 견제 유럽 시장을 장악한 구글이 한국 등 아시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전망 구글의 非 카카오 게임하기 밀어주기 효과가 서서히 드러나면서 카카오 게임의 입지가 점차 감소세를 기록 유튜브 서비스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유튜브는 프리미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을 위해 3대 음반사와 제휴를 맺고 인디 음반사와 계약 체결 줌 서비스 증권 인터넷관심도 서비스 출시 개방형 검색포털 줌닷컴은 빅데이터 기반의 '증권 인터넷관심도' 베타 서비스 출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 첫 화면 뉴스 서비스 개시 캐시슬라이드 '퀵런처' 기능 추가 캐시슬라이드가 스마트폰 첫 화면에서 실시간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오픈 잠금화면 앱 캐시슬라이드는 즐겨쓰는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퀵런처' 기능을 추가 판도라TV 뉴스 KM플레이어 모바일 구글 추천앱 선정 판도라 TV의 KM플레이어는 전 세계 이용자 3억명을 확보했으며, 구글이 추천하는 앱 동영상 플레이로 선정 서비스 1인 모바일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제공 동영상 플랫폼 업체 판도라TV가 사용자 개개인의 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을 만들어 주는 '아이앱' 서비스 시작 인스타그램 서비스 사진 캡션 수정 기능 추가 사진 공유 앱 인스타그램이 사용자들도 공유한 사진을 성명하는 텍스트인 캡션을 수정 가능하도록 개선 스냅챗 서비스 스냅챗 송금 서비스 제공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스냅챗이 결제 서비스 업체 스퀘어와 협력을 통해 송금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 *Source : 각 매체 공지사항 및 뉴스 기사
월간 트래픽 동향 A. 11월 트래픽 동향 : 초기 페이지 top5 11월 전체적인 인터넷 활동성 감소로 포털 초기 페이지 UV 및 PV 감소세를 보임 네이트는 여성 방문자 감소 영향으로 UV 4.3% 하락하며 지마켓과 순위 변동 지마켓은 제휴 채널 유입량 증가로 UV 2.1% 증가한 반면, 활동성이 높은 30대 이용자 체류시간 감소로 PV는 5.5% 하락 [ UV ] [ PV ] (단위:천) 30,000,000-0.3% 3,000,000 25,000,000 2,500,000-4.9% 20,000,000-0.4% 2,000,000 15,000,000 1,500,000-4.9% 10,000,000 5,000,000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 2.1% -4.3% -2.1% 1,000,000 500,000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14.6% -9.7% -5.5% naver.com daum.net gmarket.co.kr naver.com daum.net nate.com nate.com google.co.kr zum.com gmarket.co.kr * Source : 코리안클릭 11월
월간 트래픽 동향 B. 11월 트래픽 동향 : 검색 섹션 top5 전체적인 검색 서비스 이용량 감소로, 검색 섹션 트래픽 전월 대비 하락세를 나타냄 네이버는 통합검색을 중심으로 이미지&멀티미디어 검색, 사전 검색 등 검색 영역 이용 감소로 UV와 PV 각각 0.5%, 4.9% 하락 구글(google.co.kr)은 UV 2.6% 감소했으나, 20대 이용자의 활동성 증가로 PV는 5.8% 증가 [ UV ] [ PV ] (단위:천) 30,000,000 5,000,000-0.5% 25,000,000 4,000,000-4.9% 20,000,000-2.1% 3,000,000 15,000,000 2,000,000 10,000,000 5,000,000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2.6% -3.0% -2.6% 1,000,000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5.6% 5.8% -4.3% -5.2% naver.com daum.net google.co.kr naver.com daum.net google.co.kr bing.com zum.com zum.com bing.com * Source : 코리안클릭 11월
월간 트래픽 동향 C. 11월 트래픽 동향 : 뉴스 섹션 top4 뉴스 섹션은 전월 대비 주목도 높은 이슈 및 스포츠 시즌 종료로 전체적인 트래픽 큰 폭 감소 포털 3사는 모든 연령대의 뉴스면 이용량 감소로 UV 및 PV 모두 하락 줌닷컴 뉴스면 방문자는 전 연령대에서 감소했으나, 60대를 제외한 연령층의 활동성 증가로 PV 23.5% 상승 [ UV ] [ PV ] 20,000,000 2,000,000 (단위:천) 16,000,000 1,600,000-5.2% 12,000,000-4.6% 1,200,000-14.1% -14.6% 8,000,000 800,000 4,000,000-10.9% 400,000-11.4%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7.5%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 23.5% naver.com daum.net nate.com zum.com daum.net naver.com nate.com zum.com * Source : 코리안클릭 11월
월간 트래픽 동향 D. 11월 트래픽 동향 : 언론사 사이트 top5 언론사 사이트는 20대 초반 연령층을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활동성 하락을 보이며, 전체적인 트래픽 감소세를 나타냄 조선닷컴은 스포츠조선, 비즈조선, 스포츠조선 만화 서비스 중심으로 이용량 감소, UV와 PV 모두 하락 조인스닷컴은 중앙일보 및 JTBC 뉴스 서비스 중심으로 UV 3.4% 상승했으나, 일간스포츠의 활동성 하락으로 PV는 21.9% 감소 [ UV ] [ PV ] (단위:천) 10,000,000 540,000 8,000,000 6,000,000-7.3% -9.2% -6.2% -7.1% 3.4% 450,000 360,000-23.0% 270,000 4,000,000 180,000-29.6% 2,000,000 90,000-21.9% -12.6% 2.9%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 0 2014/06 2014/07 2014/08 2014/09 2014/10 2014/11 donga.com chosun.com mk.co.kr chosun.com donga.com joins.com sbs.co.kr joins.com sbs.co.kr mk.co.kr * Source : 코리안클릭 11월
신규매체 & 신규상품 A. 다음카카오(Daum) m.브랜딩스테이션 동영상형 모바일 동영상 광고 상품에 대한 니즈가 점차 높아짐에 따라 다음카카오(Daum) 에서 m.브랜딩스테이션 동영상형 출시 형태옵션에 따른 별도의 할증 없이 포털의 모바일(Web&App) 메인 동영상 상품을 진행할 수 있어 광고주의 만족도 증대 예상 m.top 에서 바로 노출되는 빅사이즈의 전면형 이미지 소재 내 동영상 삽입 및 플레이가 가능함에 따라, 이미지 배너와 동영상 모두를 활용하여 캠페인 목적에 맞게 다양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가능 상품 구성 - 태블릿 PC에는 노출 불가 - 주말 할인 적용 불가 광고 영역 및 구성 - m.브랜딩스테이션 내 동영상이 삽입되어 노출 - 동영상 클릭 시 OS 구분에 따라 플레이 진행 * 안드로이드 4.0 이상 : m.브랜딩스테이션 소재 내에서 바로 플레이 * 안드로이드 4.0 미만 / ios 등 : 디바이스 내 설치된 내장 플레이어로 플레이 상품명 m.브랜딩스테이션 사이즈 - m.브랜딩스테이션 : 696*880 - 동영상 : 608*342 화면이동 상품 단가 노출지면 2,000만원 / 1구좌 (*형태옵션에 따른 할증 없음) 자동차 서비스 TOP 페이지 화 면 이 동 화 면 이동 이 동 m.브랜딩스테이션 (동영상 Play) m.브랜딩스테이션 (동영상 Play) 진행가능업종 수송/화학, 게임, 영화/공연, 패션, 기업 PR, 통신기기, 가전, 화장품, 식음료 업종만 집행 가능 < Daum mobile_web/app > < m.브랜딩스테이션 > < m.브랜딩스테이션_동영상 Play> * m.top 마지막 판으로 이동시 전면 m.브랜딩스테이션 DA광고 노출 * Source : MIDAS m.브랜딩스테이션 상품 소개
신규매체 & 신규상품 B. 아프리카TV LOL 레이디스배틀 스폰서 패키지 아프리카TV 게임 방송 중 가장 높은 시청 비중을 보이는 리그오브레전드 레이디스배틀 패키지 상품 출시 PC와 모바일의 메인영역 및 플레이어 내 방송 컨텐츠 홍보 영역에 지속적인 광고 노출로 타겟 유저 대상 높은 유입율 보일 것으로 예상 아프리카TV 주관 생중계 송출로 생중계 화면 구성 및 화면 전환이 용이하여 스폰서사 로고 및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 가능 본선 경기 스튜디오 방송 시 무대 및 스튜디오 벽면/기둥 내 스폰서사 브랜드 PPL 노출되어 기업 브랜딩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 상품 구성 - 전체 : 약 200개팀 이상 참가 신청 예상(총 1,000명) - 예선 : 총 64개팀 온라인 예선 진행(총 320명) - 주최(라이엇게임코리아), 주관(한국 e-스포츠협회), 주관방송사(아프리카TV) 대회명 일 정 (예정) 상 금 LOL 레이디스배틀 참가신청 : 11월 28일(금) ~ 12월 14일(일) / 2주 예 본 선 : 12월 20일(토),21일(일) 선 : 1월 1째주~5째주 / 매주 2회 / 총 8회 Live방송 1 등 : 500만원 2 등 : 100만원 3,4,등 : 각 50만원 생중계/다시보기 광고 영역 및 구성 - 광고 진행 기간 : 2014년 12월 20일 ~ 2015년 1월 31일 (일부 상품 기간 상이함) - 본선 생중계 중간광고 지면 서브 광고주 2구좌 포함 총 1/3구좌 노출 패키지 구분 게재면 상품명 단가 메인 Mobile (Afreecatv App.) Mobile (m.afreecatv.com) PC e-sport LOL 카테고리 게임 카테고리 타겟팅 메인 LOL Ladies Battle 특집 페이지 LOL 카테고리 타겟팅 플레이어 가로형 띠배너 본선 생중계 중간광고_15초 LOL BEST BJ_AD타임_15초 VOD 프리롤_15~30초 VOD 프리롤_15~30초 슬라이딩 TI_동영상형(일고정) 스프레드 TI_동영상형 메인 좌우여백 스킨 상단 브랜딩 TI 랙탱글 배너 VOD 프리롤_5초 스폰서배너 라이브 프리롤_15초 라이브 포스트롤_15초 본선 생중계 중간광고_15초 LOL BEST BJ_AD타임_15초 1억 5천만원 < 레이디스배틀 행사장/스튜디오 PPL> < 온라인 생중계 및 다시보기 > 서브 PC PC & Mobile 메인 LOL 카테고리 타겟팅 플레이어 슬라이딩 TI_동영상형(일고정) 스프레드 TI_동영상형 스폰서배너 라이브 프리롤_15초 라이브 포스트롤_15초 LOL BEST BJ_AD타임_15초 본선 생중계 중간광고_15초 5천만원 * Source : 아프리카TV LOL 레이디스배틀 스폰서십 패키지 상품소개서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Index.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Internet : A. 다음 검색 서비스 캠페인 B. 벤츠 파이낸셜 GLA 런칭 캠페인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Internet A. 다음 검색 서비스 캠페인 Target : 모든 인터넷 유저(Core: 20-49세 주 인터넷 이용 유저) Period : 2014년 8월 1일 ~ 2014년 9월 30일 Media : 동영상(Youtube), 모바일(m.GDN) Campaign Creative Campaign Result 영상 중심의 다음(Daum) 신규 검색 서비스 광고 집행 다양한 소재 및 타깃팅 옵션 활용으로 성공적인 캠페인 목표 달성 - 다음은 검색 서비스 영역 강화의 일환으로 신규 검색 서비스인 바로이거, 방금그곡, 이미지검색 의 영상 캠페인을 집행 -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꽃보다청춘 의 주인공을 광고모델로 기용하고 세가지 서비스에 대한 영상을 각각 유머러스하게 구성하여 서비스 이용자의 주목도 상승 견인 - 활용 매체의 타깃팅 옵션을 적극 활용하여 타깃과의 접점 극대화 유도 1) 영상 중심의 캠페인 최대 노출을 위한 유튜브 상품 활용으로 소재별 성공적인 노출량 달성 2) 연령, 리마켓팅, 게재위치 등 타깃팅 옵션 활용으로 제안 대비 우수한 클릭률 기록 3)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이벤트 동시 진행으로 캠페인 이슈 극대화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Internet * * 카카오톡 브랜드 이모티콘 순설치자 26,371,684 순이용자 26,218,038 10대 3,850,402 15% 20대 5,602,048 21% 30대 5,669,814 22% YES NO 40대 5,926,716 23% 50대 이상 5,169,058 20% - 카카오톡은 대한민국 스마트폰 이용자의 94%가 설치해서 사용중인 메신저 서비스 - 카카오톡 이모티콘 서비스는 카카오 이용자의 96% 사용하는 서비스 * 다음 신규 검색 서비스 *Source : Sharethrough - Native Advertising Effectiveness Study by IPG Media Lab and Sharethrough, Roa Consulting / 닐슨코리안클릭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Internet B. 벤츠 파이낸셜 GLA 런칭 캠페인 Target : 25 39 전체 Period : 2014년 9월 15일 ~ 2014년 10월 14일 Media : 네트워크 매체(엔트리, 인터웍스, 인모비) Campaign Creative Campaign Result PC와 모바일 네트워크 광고 상품 적극 활용하여 타깃 커버리지 확보 매체별 적합한 타깃팅 기법으로 런칭 캠페인 이슈화 및 전환 극대화 - 메르세데스 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는 New GLA클래스 에 대한 특별 할부 금융 프로그램 출시 캠페인 집행 -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를 동시에 커버할 수 있는 네트워크 매체를 적극 활용 - 네트워크 매체 內 무분별한 노출 방지를 위해 매체별 적절할 타깃팅 설정으로 효율 극대화 1) 엔트리 RT플러스 * 및 A.RT * 는 타 매체 대비 우수한 전환율 기록 2) 기사 문구 타깃팅을 적용한 인터웍스는 성공적인 반응률을 보임 3) 인모비는 성공적인 이벤트 참여율을 유도했으며, 효율적인 비용 효율성 달성 * RT플러스: 유저의 업종별 광고 반응 및 방문 지면을 통해 캠페인 관련도가 높은 유저를 타깃팅하는 상품 * A.RT(Advertiser Retargetin): 광고주의 광고 집행데이터 또는 보유 사이트 유저 관심 수위에 따라 타깃팅이 가능한 상품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디지털 미디어 광고 사례 : Internet * * 엔트리 A.RT 프로세스 * 엔트리 RT플러스 프로세스 *Source : 나스미디어 내부 자료
본 자료는 emarketer 등 다수의 외부 자료를 기반으로 정리 및 재가공한 자료임을 알립니다 국내 시장 현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Index. 글로벌 트렌드 A. 인터넷 인구 30억 명 시대 B. 주요 SNS 매체의 연령별 체류 시간 C.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점유율 증가
A. 인터넷 인구 30억 명 시대 전세계 인터넷 이용 인구가 2015년 처음으로 약 30억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 이는 전세계 인구(약 72억 명)의 약 42.4%에 해당 인터넷 이용 인구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8년에는 전체 인구의 절반 정도인 36억 명이 인터넷을 사용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뿐만 아니라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급격한 인터넷 이용 증가로 인해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아시아가 절반 정도 차지 전세계 인터넷 유저수와 비율, 2013-2018 *단위 : 십억 인터넷 유저 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유저 비율 3.6 3.42 3.25 3.07 2.89 2.69 38.0% 40.4% 42.4% 44.4% 46.3% 48.2% 2013년 2014년(e) 2015년(e) 2016년(e) 2017년(e) 2018년(e) 주요 국가별 인터넷 유저수, 2013-2018 *단위 : 백만 명 2013년 2014년(e) 2015년(e) 2016년(e) 2017년(e) 2018년(e) 중국* 620.7 643.6 669.8 700.1 736.2 777.0 미국 246.0 252.9 259.3 264.9 269.7 274.1 인디아 167.2 215.6 252.3 283.8 313.8 346.3 브라질 99.2 107.7 113.7 119.8 123.3 125.9 일본 100.0 102.1 103.6 104.5 105.0 105.4 인도네시아 72.8 83.7 93.4 102.8 112.6 123.0 러시아 77.5 82.9 87.3 91.4 94.3 96.6 독일 59.5 61.6 62.2 62.5 62.7 62.7 멕시코 53.1 59.4 65.1 70.7 75.7 80.4 나이지리아 51.8 57.7 63.2 69.1 76.2 84.3 영국 48.8 50.1 51.3 52.4 53.4 54.3 프랑스 48.8 49.7 50.5 51.2 51.9 52.5 필리핀 42.3 48.0 53.7 59.1 64.5 69.3 터키 36.6 41.0 44.7 47.7 50.7 53.5 베트남 36.6 40.5 44.4 48.2 52.1 55.8 대한민국 40.1 40.4 40.6 40.7 40.9 41.0 이집트 34.1 36.0 38.3 40.9 43.9 47.4 이탈리아 34.5 35.8 36.2 37.2 37.5 37.7 스페인 30.5 31.6 32.3 33.0 33.5 33.9 캐나다 27.7 28.3 28.8 29.4 29.9 30.4 *홍콩 제외 * Source : emarketer
B. 주요 SNS 매체의 연령별 체류 시간 소셜 미디어 매체 중 페이스북의 접속률이 74%로 가장 높았으며, 일 평균 체류 시간도 42분으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남 SNS 접속률은 페이스북>링크드인>핀터레스트>트위터 순이었으나, 체류 시간은 페이스북>텀블러>인스타그램>핀터레스트 순으로 차이를 보임 페이스북, 텀블러, 인스타그램, 트위터, 스냅챗 등 SNS는 18세~29세 젊은 연령층의 이용 시간이 가장 길게 나타났으나, 핀터레스트는 30~44세, 링크드인은 45~60세가 가장 높은 체류시간을 보임 미국 인터넷 유저 중 SNS 접속률 미국 인터넷 유저 주요 SNS 일평균 체류시간 페이스북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트위터 인스타드램 스냅챗 텀블러 36% 31% 22% 18% 11% 10% 74% *단위 : 분 18-29세 30-44세 45-60세 60세 이상 Total 페이스북 51.0 49.2 37.4 30.6 42.1 텀블러 50.6 18.1 18.4 13.9 34.2 인스타그램 29.9 18.7 10.2 9.0 21.2 핀터레스트 25.6 26.2 15.4 0.0 20.8 트위터 23.5 16.0 17.2 13.2 17.1 스냅챗 19.8 8.9 13.6 6.0 17.0 링크드인 9.3 9.2 11.3 9.0 9.8 *지난 1개월 동안 접속 경험 기준 *지난 1개월 동안 접속 경험 기준 * Source : emarketer
C. 페이스북 모바일 광고 점유율 증가 페이스북의 모바일 광고 점유율은 2014년 1분기부터 데스크탑 비중을 넘어섰으며, 3분기에는 약 62%까지 상승 마케터들의 모바일 ROI에 대한 만족도 역시 증가세, 페이스북의 모바일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37%로 높게 나타남 디바이스별 페이스북 광고 점유율 페이스북 모바일 ROI 효과 성장 2013년 3분기 54.6% 45.4% 데스크탑 2013년 9월 2014년 6월 모바일 모바일 ROI가 더 효과적이다 8% 13% 2013년 4분기 51.4% 48.6% 모바일 ROI가 약간 더 효과적이다 27% 24% 2014년 1분기 46.4% 53.6% 거의 유사 하다 38% 41% 데스크탑 ROI가 더 효과적이다 20% 17% 2014년 2분기 43.0% 57.0% 데스크탑 ROI가 약간 더 효과적이다 7% 6% 2014년 3분기 38.0% 62.0% *미국 마케터 대상 응답 기준 *Nanigans Platform 활동 기준 응답으로, 더 넓은 범주 적용 시 상이 할 수 있음 * Source : emark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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