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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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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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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Business Insight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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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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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10월 1일자 정책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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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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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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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프리랜서로 음반과 영화 포스터를 디자인했다. 음악을 좋아해 PC통신 시절에는 록음악 동호회 대표시삽을 맡기도 했고, 공저로 대중음악 비평서를 냈다. 현재 패션회사의 VMD로 일하고 있으며, There s란 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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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5년 6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15년 5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애플의 무제한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애플 뮤직 출시 임박 2. 마이크로소프트, VR 게임 시장 진출 본격화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중국 ios 앱스토어 시장, 미국 넘어설까?

2015년 6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15년 5월) ios 세계 국내 순위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Facebook Messenger Clash of Clans KakaoTalk Raven(레이븐) 2 Facebook Monster Strike MARVEL Future Fight Clash of Clans 3 YouTube Puzzle & Dragons B612 모두의 마블 for Kakao 4 WhatsApp Messenger Game of War-Fire Age Facebook 세븐나이츠 for Kakao 5 Instagram Fantasy Westward Journey Naver MARVEL Future Fight 6 Pages Candy Crush Saga MOCI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7 Snapchat Boom Beach Facebook Messenger Hearthstone: Heroes of Warcraft 8 itunes U Candy Crush Soda Saga Instagram Summoners War 9 Apple imovie The White Cat Project Naver Media Player 영웅 for Kakao 10 Dubsmash We Fire itunes U KakaoTalk Google Play 자료: App Annie 순위 세계 국내 다운로드 매출 다운로드 매출 1 WhatsApp Messenger Monster Strike MU Miracle Raven(레이븐) 2 Facebook Messenger Puzzle & Dragons MARVEL Future Fight MU Miracle 3 Facebook Clash of Clans KakaoTalk Clash of Clans 4 Clean Master Raven(레이븐) New Sword of Heaven 세븐나이츠 for Kakao 5 Instagram MU Miracle Naver 모두의 마블 for Kakao 6 Clean Master Security Candy Crush Soda Saga KakaoStory 애니팡2 for Kakao 7 Omni Swipe Game of War-Fire Age Infinite Stairs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8 Subway Surfers Clash of Kings V3 Mobile 2.0 영웅 for Kakao 9 Skype Candy Crush Saga Love Dance FIFA Online 3M 10 Criminal Case Disney Tsum Tsum BAND MARVEL Future Fight 자료: App Annie 1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애플의 무제한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애플 뮤직 출시 임박 애플 뮤직, 6월 30일 전세계 100개국에서 서비스 개시 애플은 오는 6월 30일 세계 100개국에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애플 뮤직(Apple Music) 을 출시할 계획 애플은 2014년 5월 무려 32억 달러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에 인수한 비츠 일렉트로닉스 (Beats Electronics) 社 1)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비츠 뮤직(Beats Music) 과 자사의 기존 아이튠스 라디오 서비스를 결합하여 애플 뮤직으로 출시 애플 뮤직은 월 9.99달러(6인 이하 가족 14.99달러)에 무제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 하며, 출시 첫 3개월 동안은 무료로 제공할 계획 2) 특히, 애플 뮤직은 기존의 애플 서비스들이 자사 OS에서 폐쇄적으로 운영되었던 것과는 달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윈도 PC에서도 사용 가능 애플 뮤직의 주요 기능으로는 큐레이션 기능의 포유(For You), 유명인이 직접 방송을 진행하는 인터넷 라디오 비츠원(Beats1), 가수와 팬을 연결해주는 커넥트(Connect) 등이 있음 1) 비츠 일렉트로닉스는 2006년 미국 힙합 아티스트인 닥터 드레(Dr. Dre)와 인터스코프 레코드(Interscope Records) 회장인 지미 아이오빈(Jimmy Iovine)이 공동설립한 음향기기 전문 제조업체로, 프리미엄 헤드폰과 이어폰, 스피커 등을 생산하며, 고품질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인 비츠 뮤직 도 제공 2) 애플은 애초 첫 3개월 무료 제공 기간에는 아티스트들에게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기로 했으나, 미국 최고 인기 컨트리 가수인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가 이러한 방침에 항의하면서 자신의 최신 앨범 1989 를 애플 뮤직에서 뺄 것을 요구하자 곧바로 기존 방침을 철회, 첫 3개월 기간에도 아티스트들에게 로열티를 지급하기로 결정 2

2015년 6월호 [표] 애플 뮤직의 주요 기능 포유(For You) 비츠원(Beats1) 커넥트(Connect) 사용자의 음악 소비 패턴을 분석해 음악을 추천 및 재생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유명 가수나 라디오 DJ 등이 직접 진행하는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가수와 팬 사이의 SNS로, 가수가 곡이나 사진, 동영상, 글 등을 올리 고, 팬들이 코멘트를 다는 서비스 자료: Apple 애플 뮤직의 출시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업체인 스포티파이(Spotify) 이나 구글 등 경쟁업체들에게 커다란 위협이 될 것으로 전망 특히, 애플은 음반사와 아티스트들에게 제공하는 로열티를 매출의 71.5%로 정함으로써 3), 70%를 제공하고 있는 스포티파이를 포함한 경쟁업체들에 비해 경쟁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 애플의 이러한 로열티 정책에 대해 구글은 기존 자사 음악 서비스인 구글 플레이 뮤직 (Google Play Music) 의 무료 버전 출시로 선제적 대응에 나섬 구글은 애플 뮤직 출시 예정일(6월 30일)을 일주일 앞둔 6월 23일, 광고를 보면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 뮤직 무료 버전을 출시 4) 구글 역시 애플처럼 지난해인 2014년 7월 음원 스트리밍 및 큐레이션 업체인 송자 (Songza) 를 1,500만 달러에 인수했으며, 사용자 취향에 맞는 음악을 선곡하는 큐레이션 작업에 송자 의 인력과 기술을 활용 3) 미국 음반사에는 71.5%, 미국 이외 지역에서는 73% 지급 계획 4) 무료 서비스는 현재 미국에서만 가능하며, 웹 버전을 먼저 출시한 후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용 앱으로 출시 계획 3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표] 애플 뮤직과 경쟁 서비스 비교 구분 애플 뮤직 스포티파이 구글 플레이 뮤직 판도라 요금 개인: 월 $9.99 가족(최대 6인): $14.99 개인: 월 $9.99 가족(2명): $14.99 가족(최대 5인): $29.99 무료: 광고 기반 5) 개인: 월 $9.99 무료: 광고 기반 개인: 월 $4.99 무료: 광고 기반 보유 음원 약 3,000만곡 약 3,000만곡 약 3,000만곡 100만곡 이상 사용자 수 - 유료 가입자: 2,000만명 무료 이용자: 6,000만명 미공개 이용자 : 8,000만명 자료: 각사 ; TIME, 2015.6 다운로드보다 스트리밍이 대세... 신규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할 듯 애플이 음원 다운로드가 아닌 스트리밍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제공하게 된 것은 세계 음원 시장이 스트리밍 방식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기 때문 국제음반산업협회(IFPI)에 따르면 6), 2014년 기준 디지털 음원 서비스 중 다운로드 방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52%로 아직은 과반이 넘지만, 지난 수년간 스트리밍 방식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32%를 차지 특히, 스웨덴, 한국, 노르웨이 등은 스트리밍 방식이 약 90%를 차지 일부 분석가들은 애플 뮤직이 단순히 경쟁업체인 스포티파이나 판도라와 같은 음원 중개 서비스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 즉, 애플 앱스토어가 개발자와 이용자를, 아마존 킨들(Kindle)이 독립 작가들과 독자를, 우버(Uber) 택시가 운전자와 탑승자를, 에어비앤비(Airbnb)가 여행자와 주택 보유자들을 연결하듯이, 애플이 애플 뮤직을 수십만 명의 무명 음악가들과 이용자들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만들 것으로 전망 5) 광고가 포함돼 있는 음악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음악을 듣는 중간에 광고가 등장함 6) IFPI, Digital Music Report 2015, 2015.6. 4

2015년 6월호 [그림] 주요 국가별 음원 다운로드 vs 스트리밍 비중(%) 자료: IFPI, 2015.6 [참고자료] IFPI, "Digital Music Report 2015", 2015.6. TIME, "Streaming Showdown: Apple Music vs. Spotify vs. Pandora vs. Rdio", 2015.6.9. Vision Mobile, "Apple Music vs. Spotify : Don t Repeat This Common Mistake", 2015.06.15. ZDNet, "Apple WWDC 2015 : Apple builds on Beats buy with Apple Music debut", 2015.06.08. ZDNet, "The Most disruptive feature of Apple Music isn t what you think", 2015.06.10. 5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 마이크로소프트, VR 게임 시장 진출 본격화 마이크로소프트, E3 2015 에서 VR 게임기인 홀로렌즈 선보여 6월 16일부터 미국 LA에서 개막된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인 E3 2015 에서 마이크로 소프트(MS)가 홀로그램 기술을 적용한 자사 VR(가상현실) 게임기인 홀로렌즈 (HoloLens) 를 이용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를 시연 홀로렌즈는 HMD(Head Mounted Display) 형태이며, 고성능 센서를 장착하여 사용자의 제스쳐와 시선,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HPU(Holographic Processing Unit)로 보내면, HPU는 센서로부터 전송되는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 홀로렌즈는 또한 광 프로젝션 시스템의 HD급 렌즈를 탑재하여 다차원 풀(Full) 컬러 이미지를 만들어 내며, 스피커도 내장하고 있음 [그림]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와 E3 2015에서의 시연 모습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홀로렌즈 를 이용한 마인크래프트 시연 모습 자료: Microsoft ; YouTube 6

2015년 6월호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9월 마인크래프트 제작업체인 모장(Mojang) 을 25억 달러에 인수, 홀로렌즈와 마인크래프트를 접목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음 콘솔 게임기는 물론 스마트폰 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마인크래프트가 콘솔 게임기인 Xbox 360뿐만 아니라 PC와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모장을 인수 또한 홀로렌즈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가능 [그림] 홀로렌즈를 활용하여 가상의 빌딩과 오토바이 외형을 만드는 모습 자료: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VR 선두업체인 오큘러스 VR 와 협력키로 마이크로소프트는 E3 사전행사에서 VR 선두업체인 오큘러스 VR(Oculus VR) 7) 과 협력키로 발표 마이크로소프트는 16.1Q 출시 예정인 오큘러스의 차기 VR 기기인 오큘러스 리프트 (Oculus Rift) 에 자사 콘솔 게임기인 엑스박스 원(Xbox One)의 컨트롤러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엑스박스 핵심 게임 타이틀에 오큘러스의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엑스박용 게임을 VR로 구현할 계획 오큘러스 VR을 인수한 페이스북은 차세대 소셜 플랫폼으로 가상현실을 주목하고 있으며, 가상현실의 대중화를 위해 다른 업체와의 제휴 확대 8) 7) 2012년 설립된 오큘러스 VR은 2014년 3월 페이스북에 20억 달러에 인수됐으나, 페이스북은 오큘러스 VR을 독립적으로 운영 8) 페이스북은 가상현실 시장 확대를 위해 삼성전자와도 협력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오큘러스 VR이 페이스북에 인수된 7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그림] 오큘러스 리프트와 콘솔 게임기 컨트롤러 이용 사례 자료: Oculus ; CNet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개발 및 오큘러스와의 협력 발표는 콘솔 게임기 시장의 경쟁자인 소니를 겨냥한 것으로, VR 게임 시장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행보 소니 역시 PS4 전용 차기 VR 기기인 프로젝트 모피어스(Project Morpheus) 를 선보 였는데, 16년 상반기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며, 이미 프로젝트 모피어스용 VR 게임 타이틀이 30개 이상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짐 프로젝트 모피어스는 1920x1080 해상도의 5.7인치 OLED 디스플레이와 초당 120 프레임을 지원함으로써 움직임이 부드러워짐 [그림] 소니의 VR 기기인 프로젝트 모피어스 와 게임 타이틀인 런던 하이스트 프로젝트 모피어스 착용 모습 프로젝트 모피어스용 FPS 게임인 런던 하이스트(London Heist) 자료: Sony 이후 오큘러스 VR과 합작으로 2015년 1월 가상현실 헤드셋인 기어VR 출시 8

2015년 6월호 [참고자료] CNet, "Oculus shows off final Rift virtual reality headset, partners with Microsoft's Xbox", 2015.6.11. Forbes, "What Microsoft Needs To Do To Beat Sony At E3 2015", 2015.6.15. Gizmodo, "Microsoft's HoloLens Has a Huge Flaw That Won't Be Solved By Launch", 2015.6.22. IGN, "E3 2015: Project Morpheus's VR Demos Transformed Me Into an FPS Badass...and a Horse", 2015.6.18. https://www.microsoft.com/microsoft-hololens/en-us 9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중국 ios 앱스토어 시장, 미국 넘어설까? 1)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 판매대수 급증 애플,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샤오미 제치고 1위 차지 애플은 2014년 10월 중국에서 아이폰6 와 아이폰6 플러스 를 출시한 이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판매대수 및 시장점유율이 큰 폭으로 증가 주요 스마트폰 벤더들 중 삼성전자가 15.1Q 세계 판매대수 8,330만대로 1위를 기록 했으며, 애플이 6,120만대로 2위, 레노보(모토롤라 포함)가 2,220만대로 3위, 화웨이가 1,750만대로 4위, LG전자가 1,540만대로 5위, 샤오미가 1,530만대로 6위 기록 그러나 성장률을 보면, 15.1Q 기준 애플이 YoY(전년동기대비) 40%로 1위를 기록했으며, 샤오미가 39.1%로 2위, 화웨이가 27.7%로 3위, LG전자가 25.2%로 4위, 레노보가 13.8%로 5위를 기록한 반면, 삼성전자는 6.2%로 마이너스 기록 애플의 이 같은 성장세는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 시장조사업체인 Creative Strategies에 따르면, 15.1Q 아이폰의 중국 출하대수는 약 1,800~2,000만대로, 사상 처음으로 미국 출하대수(1,400~1,500만대)를 앞선 것으로 추정됨 9) 9) Business Insider, 2015.04.27 10

2015년 6월호 불과 1년 전인 14.1Q만 해도 삼성전자가 18.5%로 1위, 애플은 8.8%로 3위에 그쳤으나, 아이폰6 및 아이폰6 플러스 출시 직후인 14.4Q에 애플이 삼성전자와 샤오미를 제치고 18%의 점유율로 1위로 부상했으며, 15.1Q에도 15.7%의 점유율로 1위 유지 [그림] 스마트폰 벤더별 세계 판매대수 및 증가율(백만 대, 14.1Q vs 15.1Q) 자료: Counterpoint, 2015.4 [그림] 스마트폰 벤더별 중국 시장점유율 변화 추이 자료: Counterpoint, 2015.4 11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아이폰의 중국 내 판매가 비약적으로 증가한 이유로는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과의 제휴, 중국 소비자들의 대화면 디스플레이(아이폰6 및 아이폰6 플러스) 선호와 길어진 배터리 수명, 애플의 중국 내 유통망 확대 등을 꼽을 수 있음 10) 중국, 미국 제치고 애플의 최대 시장으로 부상 전망 애플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면서 머지않아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애플의 가장 큰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 15.1Q 애플의 중국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1.1%나 급증했으며, 애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14.3Q만 해도 14.9%에 불과했으나, 15.1Q에는 29%로 증가 한편, 14.3Q 애플 매출의 24.6%를 차지했던 유럽은 15.1Q 21%까지 비중이 줄어 들었으며, 미국 역시 동 기간 46.9%에서 36.8%로 감소 [그림] 애플 매출에서의 지역별 비중 추이 자료: Apple, 2015.4 10) 2013년 10월까지만 해도 중국 내 애플 스토어가 베이징과 상하이 2개 도시, 8개에 불과했으나, 2015년 4월에는 10개 도시, 19개로 확대됐으며, 애플은 오는 2016년 중반 40개까지 확대할 계획 12

2015년 6월호 [그림] 애플의 지역별 매출 성장률( 15.1Q 기준, 전년동기대비) 자료: Apple, 2015.4 2) 중국 앱 마켓 현황 및 특징 안드로이드가 장악한 가운데 ios 앱스토어 이용 증가 14.4Q 이후 중국에서 아이폰 보급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중국 스마트폰 OS 중 안드로이드의 비중은 15.1Q 74.1%, ios의 비중은 23.7%로 여전히 안드로이드가 장악하고 있음 시장조사업체인 StatCounter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OS 중 안드로이드 비중은 13.3월 62.3%에서 15.3월 74.1%로 11.3%p 증가했으며, 동기간 ios 비중은 13.7%에서 23.7%로 10%p 증가 즉, 안드로이드와 ios가 모두 증가하는 대신, Symbian 등 기타 OS들의 비중 감소 안드로이드 기반 앱 마켓들이 중국 앱 마켓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ios 앱스토어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 안드로이드 앱 마켓 중 구글 플레이(Google Play)는 중국 당국의 견제와 결제 미지원으로 인해 입지가 미미한 상태 13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그림] 중국 스마트폰 OS 점유율 추이 자료: StatCounter, 2015.4 중국 앱 마켓은 3자 마켓이 주도 중국 앱 마켓은 크게 3자 마켓, 스마트폰 벤더 마켓, 이동통신사업자 마켓으로 구분되며, 이 중 3자 마켓이 앱 시장 주도 14.1H(상반기) 기준, 중국 마켓 중 3자 마켓 이용 비중은 60.1%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벤더 마켓이 19.7%, 이통사 마켓이 8.5%를 기록 최근 샤오미나 화웨이 같은 중국 벤더들의 스마트폰 판매 증가로 인해 스마트폰 벤더들의 앱 마켓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 11) 3자 마켓 중 선두는 바이두 계열 이며, 360 계열 과 텐센트 계열 이 뒤를 잇고 있음 바이두는 Himarket, 91 Zhushou, Baidu Mobile Assistant 등 여러 앱 마켓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바이두 계열의 14.3Q 다운로드 기준 시장점유율은 41.8%를 차지 360 Mobile Assistant를 포함한 360 계열은 22.7%, Tencent My App을 포함한 텐센트 계열이 21.5%를 차지 11) 샤오미는 2012년 5월 Mi App Stores를 오픈했으며, 2014년 11월 기준 Mi App Stores의 일일 다운로드는 5,000만 건, 누적 다운로드는 100억 건을 기록 14

2015년 6월호 이들 3자 마켓 선두 업체들인 바이두, 360, 텐센트 3사는 중국 앱 시장 생태계도 지배 시장조사업체인 Talking Data에 따르면 12), 14년 중국 스마트폰에 설치된 가장 인기 있는 앱 상위 20개 중 절반 이상이 이들 3사의 앱임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App Annie 조사에서도 14년 상위 10개 앱 중에서 텐센트 앱이 3개, 바이두 앱이 2개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텐센트의 위챗(WeChat)과 QQ는 설치율이 각각 78.7%와 77.4%로 최고 인기 앱으로 자리매김 [그림] 중국 3자 마켓 시장점유율과 인기 앱 순위 설치율 중국 3자 마켓 M/S(14.3Q) 중국 인기 앱 설치율( 14) 자료: Talking Data(2015.1) ; Analysis / Enfodesk(2014.12); Newzoo 재인용, 2015.4 3) 중국 ios 앱스토어 현황 및 인기 앱 아이폰 판매 증가가 ios 앱스토어 다운로드 증가로 이어져 중국에서의 아이폰 판매대수 증가에 힘입어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건수도 급증 15.1Q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건수는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하면서 미국 ios 앱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건수를 능가 애플의 세계 ios 앱스토어 중 중국 앱스토어의 매출은 미국, 일본에 이어 3번째 규모 12) Talking Data, 2014 Mobile Internet Data report, 2015.1 15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표] ios 앱스토어에서의 다운로드 및 매출 상위 국가 순위( 15.1Q) 다운로드 매출 No. 국가 No. 국가 1 중국 1 미국 2 미국 2 일본 3 일본 3 중국 4 영국 4 영국 5 러시아 5 호주 자료: App Annie, 2015.4 동영상, 포토 & 비디오 편집, 전자상거래 앱 성장세 두드러져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역시 게임이지만 13), 15.1Q에 전년 동기대비 성장률에서 동영상, 포토 & 비디오 편집, 전자상거래 앱이 게임을 능가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앱은 TV나 PC의 효용성을 능가하는 동영상 서비스로 자리매김 중국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동영상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요인은 지난 2년간 유튜브(YouTube)와 같은 UGC(User Generated Content) 동영상 플랫폼과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프리미엄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이 기존 방송 시청자들을 성공적으로 유인했기 때문임 14)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은 텐센트(Tencent Video), 바이두(iQIYI), 소후(Sohu TV)와 같은 인터넷 업체들과 유쿠 투도우(Youku Tudou), 르티비(LeTV) 등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업체들이 주도 13) 시장조사업체인 iimedia에 따르면, 14.3Q 기준 중국 앱 이용자 중 22.8%가 앱 구매를 위해 돈을 지불했으며 (Willing to pay), 앱 구매자 중 53.5%가 게임에 돈을 지불할 정도로 중국에서도 게임은 다운로드 및 매출 분야 에서 가장 인기있는 카테고리임 14) 이들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은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처자적황언(The Life s Lies)과 같은 드라마 시리즈, 보이스 오브 차이나(Voice of China), 해피캠프(Happy Camp) 와 같은 유명 TV 쇼, 인터스텔라 (Interstellar), 일보지요(Gone With the Bullets) 와 같은 최신 영화, EPL과 NBA 같은 스포츠 라이브 방송 등 국내외의 다양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시청자들을 유인 16

2015년 6월호 특히, 중국판 넷플릭스로 불리는 르티비는 15년 4월 LeTV1, LeTV 프로, LeTV 맥스 등 자체 개발한 스마트폰 3종을 샤오미보다 저렴하게 제공하면서 자사가 보유한 기존 콘텐츠를 이들 3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기로 함에 따라 스마트폰을 통한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그림] 중국 르티비 의 스마트폰 및 제공 콘텐츠 르티비 스마트폰 르티비 제공 콘텐츠 자료: LeTV 포토 & 비디오 편집 앱의 폭발적 성장은 애플이 14년 9월부터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한 동영상 편집 앱인 아이무비(iMovie) 에 힘입은 바 큼 특히 one-tap으로 카메라와 포토 에디팅 앱에서 다른 소셜 플랫폼으로 사진 및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ios8의 새로운 기능인 App Extensions 가 포토 & 비디오 앱들의 인기를 견인 또한 새로 출시된 IN, FotoPlace, Pitu 15) 등과 같은 카메라 및 포토 에디팅 및 공유 앱도 포토 & 비디오 편집 앱의 급성장에 기여 15) 텐센트가 출시한 앱으로 15.1Q 중국 최고 인기 사진공유 앱 17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그림] FotoPlace 와 Pitu 사용 예시 트위터로 공유 중인 FotoPlace Pitu 의 사진 편집 예시 자료: Google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 전자상거래(m-Commerce) 앱도 큰 폭의 성장세 기록 중국 ios 앱스토어의 라이프스타일 앱 중 다운로드 기준 상위 20개 앱 중 17개가 전자상거래(쇼핑, 쇼핑 가이드 등 쇼핑과 유관한 분야) 관련 앱이며, 15.1Q에 이들 17개 앱 다운로드 수는 전년동기대비 85%나 증가 중국 모바일 쇼핑 시장규모는 2014년 2조 8천억 위안(497조원)으로 전년대비 239% 증가했으며, 이 중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와 티몰이 86.2%의 시장점유율 기록 [그림]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와 티몰 앱 이용 예시 타오바오 앱 이용 예시 티몰 앱 이용 예시 자료: Taobao, Tmall 18

2015년 6월호 향후 전망 중국에서의 아이폰 판매대수가 이미 미국을 능가했고, 애플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미국의 비중에 근접하면서 중국이 애플의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으로 전망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건수가 미국을 넘어서면서 매출에서도 가까운 시일 내 미국 ios 앱스토어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미국이나 일본처럼 이미 포화된 시장에서 나타났듯이, 다운로드 수가 급증하면 이는 곧 매출확대로 이어지며, 중국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 15.1Q 중국 ios 앱스토어 매출은 미국과 일본에 이어 3위이지만, 14.1Q~ 15.1Q 사이 중국 ios 앱스토어 매출 성장률은 90%에 달해, 동기간의 미국 30%, 일본 50% 성장률을 크게 앞질렀음 또한 ios 기기당 매출 면에서 중국이 미국과의 격차를 빠르게 줄이고 있기 때문에 중국 ios 앱스토어 매출은 가까운 시일 내에 일본과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 특히,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는 동영상 앱들이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음 동영상 스트리밍 앱들은 15.1Q 성장률이 전년동기대비 385%에 달하고, 게임을 제외한 중국 ios 앱스토어에서 상위 5개 중 3개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 [참고자료] App Annie, "China Surges Ahead of the United States in ios App Store Downloads", 2015.4.28. Bloomberg, "Apple iphones Sales in China Outsell the U.S. for First Time", 2015.4.28. Business Insider, "China is about to become much more important than America for Apple", 2015.4.27. Conterpoint, "Market Monitor : Q1 2015 : Smartphones China", 2015.4.30. Newzoo, The Chinese Games Market: The Year 2014 in Review", 2015.4. Newzoo, Top 10 Android App Stores / China", 2015.6. StatCounter, Market Share held by Mobile OS in China", 2015.4. 신한금융투자, "그냥 Apple 주식을 사는 게 제일 좋다", 2015.4.28. 19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주최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스마트콘텐츠센터 발행기관 :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발 행 일 : 2015년 6월 본 자료집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의뢰를 받아 (사)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에서 제작되었습니다.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