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림 3 째즈샤 / 갈뜸, 뺀항, 융한* 김제홍 (재즈 평론가 / 울산대 강사) 들어가기에 앞서 재즈는 흑인들에 의해 비롯되었고 흑인들이 절대적 헤게모니를 지녀왔 다. 하지만, 재즈는 미국 음악문화의 일부이고 내부에서 발생한 역차별이 란 작은 갈등 중 하나였을 뿐이다. 이 음악이 미국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고, 오랜 기간 노예라는 최하층의 지위에 신음한 흑인계층에 서 발생하였기에, 이야기 속에 최소한의 갈동 구조는 본문 중에서 짚고 넘어가게 될 것이다. 또한, 흑인 자체의 아이덴티티 형성 혹은 재즈가 미 국에서 태어난 흑인들에 의해 주도 발전되어 온 음악임은 주지의 사실이 지만, 변화 발전을 거치는 과정이 이루어진 상태에서는 특정 인종이나 민 족의 전유물로 규정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 더구나, 재즈에서 스 타일의 변화과정이 인종간의 갈등이나 알력을 딛고 일어선 예는 찾아보기 힘들다, 재즈 각 사조의 변혁 동력은 어디까지나 음악적인 고민이었다. 제 목의 갈등, 반항, 융합은 기존양식과 새로운 움직임 사이의 투쟁과 그 산 불에 관한 의미이다. 이 글에서는 특정 모델을 통해 변화의 당위성을 증 명하고 싶지는 않다. * 이 글은 2006 년 2월 서울대학교 미국학연구소가 주최한 미국학 공개강좌에서 행한 강연 내 용플 수정 보완한 것이다,
318 美 國 學 第 二 十 九 輯 (2006) I. 재즈 발전사 과거 인류가 이룬 발전과 파괴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과격한 변화를 겪은 20세기를 테크놀러지 전쟁 환경 영화 등이 부각되었던 시 대로 따로 일걷기도 한다. 재즈는 19세기 말 탄생하여 불과 1때년 남짓의 짧은 역사 동안 여타 어떤 음악스타일에서도 발견짜가 힘든 빠른 사조 이 행을 성취해내었다. 즉, 재즈에 있어 지난 세기 동안 태동, 발전, 타 문화 와의 융합, 아이덴티티 재구성의 과정을 급박하게 거쳐 온 20세기 를 상 갱한 음악이 아닌가 생각된다. 미국에서 탄생하여 전세계에 파급된 어쩌면 유일하다 볼 수 있는 음악 문화인 재즈는 20세기와 함께 진보하고 여러 현상들과 맞물려 나아갔다. 뉴올리언스 항구 주변 클럽에서 연주되던 재즈음악이 사카고, 뉴욕을 거 쳐 유럽대륙 그리고 전 세계로 퍼져나간 재즈의 역사를 조망해 보고자 한 다. 정통과 이단, 흑과 백, 사회현상과 담론이유가 순수한 음악적 의지에 만 있지는 않다. 그 이변에는 다수의 사건, 사회현상, 정치적 갈둥과 영향 이 포함되어 있는데, 중요 동기와 인물을 중심으로 간단한 역사를 개괄하 고자 한다. 1. 재즈의 발상지 New Orleans와 재즈를 탄생시킨 Creole (1) New Orleans 1678년 모피상이자 탐험가인 프랑스인 라 샤르가 프랑스 국왕 루이 14세 에게 허가를 받고 미국으로 건너가 미시시피강 히 구에 모피교역 개척을 위한 탐험에 들어갔다. 그리고 1682년 4월 9 일 이 강 유역을 자신의 영유 로 선언하고 루이 14세의 이름을 따서 루이지애나라고 명명하였다. 그 후 유역 탐사는 계속 진행되었고 프랑스군 총;사령관인 장 밥티스트 비앵비유는 1718년에 미시시피강 폰쳐트레인호수를- 낀 벨타 지대에 새로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19 운 거리를 세우고 당시 식민지 섭정인 올레앙의 이름을 따서 누벨 올레앙 (Veue De La Nouvelle Orleans) 이라 하였고 1722년 이 거리는 프랑스령 루이지애나 식민지 수도로 되었다. 이로서 재즈의 본고장 뉴올리언스가 탄생하게 되었다. (2) 재즈를 탄생시킨 크레올 (Creole) 계급 뉴올리언스 거리가 탄생할 당시 그 토지는 습지로 마치 물 위에 떠있는 모양이었기 때문에, 배수를 위해 운하를 건설하고 그 흙을 쌓아 토지를 조성하는 토목공사가 펼요하게 되었다 - 뉴올려언스는 도시구조상 태생 적으로 카트리나의 대재앙이 예고되었는지도 모른다. 이를 위해 노동자와 대규모 흑인노예가 조달되었고 아프리카에서 수입된 노예만으로 모자라 자 이후 산토도밍고(현재 아이티공화국)에서도 노예를 들여오게 되었다. 곧 거리는 프랑스 병사와 흑인노예로 가득하고 욕구불만의 병사, 노동자 들과 흑인노예여성들 사이에서 흑백 혼혈세대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들 프랑스 혹은 스페인계와 흑인 사이에 태어난 혼혈을 크레올이라 하고 뉴 올리언스 주민의 주류가 되었으며 프랑스 통치 시대의 루이지애나에서는 백인과 거의 동등한 신분을 보장받는 독자적 중류사회를 형성하였다. 프랑스 남성이 여성 흑인노예를 맞이할 경우 이 주인의 사망과 동시에 마망인인 흑인노예는 노예신분에서 해방되고 그 사이에 태어난 2세 역시 자동으로 같은 법적지위를 획득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계급사회는 당시 노예가 성행하던 미 전역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예로, 교육을 받고, 직업 선택도 자유로웠다. 아울러 고등음악교육의 기회 역시 받았기에, 이들 크 레올에 의해 세련된 서 양음악과 노똥요, 블루스, 영가 등의 융합이 자연스 럽게 이루어졌으며, 19세기 중후반 경에는 소극적이지만 즉흥연주를 모티 브로 하는 재즈의 효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일례로 재즈 탄생 이전 흑 인들에 의해 창출된 중요한 스타일 중 하나인 랙타임의 선구자 스갓 조플 린 역시 크레올 출신이었으며, 악보출판이 상례화된 래타임 음악은 다시
320 美 國 學 第 二 f 九 輯 (2006) 유럽으로 건너가서 라벨, 드뷔시, 스트라빈스키 등 당시 근대음악 작곡가 들에게 상당한 음악적 모티브를 제공하기도 했다. (3) 홍등가 폐쇄와 뉴올리언스 재즈의 쇠토 I - 재펀 세계화의 단초? @ 뉴올리언스 거리음악 광기 같은 소음이 흐르고 음이 울부짖는데, 때로는 슬픈 듯 들리다가 급격 히 감정이 치솟으며 흥분상태에 빠져들게 된다 위는 총을 거꾸로 쏟 사자 로 유명 한 소설가 따프키-디오 헌 (Lafcadio Hearn) 이 1890 년 일본에 건너가기 전 10년간 뉴올리언스 주재 신문사 Daily Items" 의 기자로 근무하면서, 뉴올리언스 거리에서 들은 강렬한 타 악기의 비트와 리듬 그리고 가스펠풍의 구성진 검.러스에서 흑인이 낳은 재즈의 운형을 민감하게 느끼고 취재한 문장을 인용한 것이다. 뉴올리언스 재즈는 장례식, 기념일, 결혼식 등 그들만의 독특한 거리 행 진 문화에서 비롯되었다. 장례나 기념식 행렬을 주도하는 브라스 밴드의 합주가 근간이 되어 뛰어난 기량을 지닌 뮤지션을 배출하기 시작했다. 지 금은 고전으로 된 When the saints go marchin in 등과 같은 행진꼭의 공격적이고 자극적인 사운드, 흥미와 신명 그 자체인 끼의 발산들을 통해 행렬에 참석한 모든 관객들을 팬으로 만들게 되었따고 한다, 이 거리음악 문화에서 뉴올리언스 재즈의 특정인 집단즉흥연주 조짐이 나타났다. @ 재즈 발전의 온상 스토리빌 1857년 3월 10 일 뉴올리언스 시의회는 매춘행위 영업은 건물 2층에서 한다는 매춘부에 관한 조례 를 발령했는데, 공창제도 역시 법령화하여 여성들을 l 개 지역에 집단으로 거주시키는 홍등가륜 개설하였다. 이 지구 를 스토리빌 (Stoηville) 이라 명명하고, 여걸 루루 화이트 (Lulu Whì te)가 경영하는 마호가니 홀이라는 4층짜리 건물에서 뉴올리언스에서 활동하는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21 재즈뮤지션들이 연주하기 시작했다. 스토리벌의 클럽의 융성은 이전까지 거리에 흩어진 음악문화가 하나의 구섬점을 지니고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 다. 이렇듯 재즈의 발전은 미남부 중에서 뉴올리언스에만 존재하는 법령 과 노예해방 이후에도 계속 그 지위를 누린 크레올이라는 특수계층과, 뉴 올리언스 거리문화와 도시의 발전에 따른 향락산업 등 다양한 현상들이 결합하면서 이루어진 것이다. @ 홍등가 폐쇄와 재즈의 확산 1 차 세계대전에서 중립을 표방하던 미국이 1917년 참전을 결정했는데, 이 여파로 미 전역 홍등가에 찬서리가 내려졌다, 결국 스토리벌이라는 홍 등가 안의 같은 건물 위아래에서 생업에 종사하던 뉴올리언스 재즈 뮤지 션들은 타의에 의해 이동을 하게 되었으며 이들의 첫 둥지는 대도시 시차 고였다. 킹 올리버, 루이 암스트롱, 얼 하인즈 등이 활동하면서 시차고 현 지에서도 무기 스페이너, 지미 맥퍼트랜드, 버드 프리맨, 진 크루파 같은 초기 및 스원시대 중요 뮤지션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재즈가 뉴욕 에 걸음을 내딛으면서부터는 전 미국을 대표하는 음악으로 서서히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홍등가 폐쇄에 의한 뉴올리언스 재즈의 종말은 아이러니하 게 재즈가 전 미국의 대표적인 음악으로 자리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미국이 참전을 결정할 때 쯤 미국 재즈사에 중요한 사건이 탄생했 는데, 재즈사 최초의 레코딩이 ODJB(Qriginal Dixieland Jass Band - Jazz가 아닌 Jass로 표기되어 있음에 주목할 것. 당시까지 Jazz는 정착된 단어가 아니었음)라는 백인그룹에 의해 시작된 것이다. 1917년 2월 16 일 Victor에 서 취 입 한 Livery Stable Blues", Dixieland Jazz Band One-Step"가 공식적으로 최초로 알려지고 있다. 흑인으로서 최초의 녹음 은 King Oliver s Creole J azz Band로 1923년 이 다,
322 美 國 學 第 ::.:.t- 九 輯 (2006) (4) 스갖 피츠제럴드가 말하는 퇴폐 향락 허무씌 Jazz Age 그러고 Lost Generation 위대한 게츠비 의 작가 스킷 피츠제럴드는 1922년 rt떠es of ]azz Age.JJ라는 단편을 통해 재즈를 허무와 타락의 시대의 상징으로 든 바 있 다. 그러나 이는 그가 재즈를 홍등가와 관련한 여흥으로만 인식한데서 기 인한 그릇된 관념이다. 물론 이 시대는 1차세계대전 발발이 모든 이들에게 절망과 좌절을 안겨 주면서 세기말에서도 없었던 암울함이 지배했던, 잃어버린 세대 (Lost Generation)"로 일컬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재즈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의해 파생된 음악은 결코 아니다. 2. Swing Jazz 재즈 연주 특정 중 하나인 스웹과 시대와 스타일을 설명하는 스원 재즈 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이 시기에 뒤에 오는 박자가 앞의 박자를 당기는 느낌의 Two, Four 리듬이 정착되기는 하였지만, 잇박자의 리듬감이 강조 된 이유로 스원 재즈라 하지는 않는다. 스쩡 시대의 채왕은 베니 굿맨 (Benny Goodman) 이었지만, 가장 스렁하는 빅밴드는5 카운트 베이시 (Count Basie) e} 하는 데서 스윌 (Swing)하는 느낌 (feej)과 Swing ]azz의 차이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댄스 홀에서 흔뜰며 (Swing) 춤을 추기 적당한 음악을 지칭한 것으로, 이 Swing Jazz는 2차 세계대전 전까지 미 국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대중음악으로 군림했었다 (1) Swing Jazz 의 태동 뉴올리언스 지역 음악에서 전 미국의 음악으로 퍼져나간 재즈는 레코드 산업의 발달과 댄스 홀의 급증으로 인해 그 수요기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 었다. 모든 앤드가 재즈를 연주했던 것은 아니었지딴, 편곡 위주의 가볍고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23 감미로운 백인 오케스트라인 폴 화이트맨 악단에서조차 즉흥연주가 도입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다. 이 룹은 시카고와 뉴욕뿐 아니라 캔사스 시 티, 워싱턴 등 미 전역으로 이어져 그야말로 재즈의 열풍이 불어닥쳤다. 그러나 1929년 10월 24 일 월스트리트 주식 폭락 사건은 대량의 실업자를 양산하며, 전 미 경제를 파탄으로 이끌고 갔다. 자연적으로 재즈 밴드는 속속들이 해산하고 재즈는 잠시 반짝하다 서서히 사양길에 접어드는 듯 했다. 그러나 이 불황기에 팬들은 조금 더 감마롭고 부드러운 음악을 찾 게되고 재즈도 거친 음색과 투박한 연주 대신 멜로닥한 형태로 전환하게 되었고, 펀곡을 강조하며 브다 많은 인원으로 편성된 밴드가 등장하였다. (2) Swing Jazz 의 발전 미국의 불황은 뉴딜 정책으로 대규모 고용이 실현되떤서 진정기미를 보 였다. 불황기 동안 잠시 선보였던 보다 유연한 스타일의 재즈가 성 행하게 되었는데, 글렌 밀러, 베니 굿맨 등 백인 밴드가 높은 인기를 얻으며 댄스 홀과 빅밴드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30년대 중반에서 후반 사이를 Swing ]azz 절정기라 하며, 재즈가 마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중 음악으로 자리한 유일한 시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음악사적으로는 워싱턴 출신으로 카턴 클럽에서 정글 사운드를 선보였던 듀크 엘링턴 악단과 캔 사스 시티의 차운트 빼이시 빅밴드를 빼고서는 스원시대 빅밴드를 언급하 기 힘들며, 이들의 음악은 시대를 초월한 자신들만의 고유 사운드로서 후 대 뮤지션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3) 인종의 벽을 초월? 베니 굿맨이 테디 윌슨(피아노)를 비롯하여 라이오넬 햄턴(바이브라폰), 찰리 크리스찬(기타) 등의 흑인들을 차례로 영입하면서, 미국 사회 내에서 금기시 되다시피 했던 흑백 혼성 그룹이 탄생하였다. 이는 음악을 위해 피부색을 가리지 않은, 즉 예술적 동기가 사회장벽을 뛰어넘은 경우라 볼
324 美 國 學 第 二 十 九 輯 (2006) 수도 있으나, 당시 뛰어난 솔로 연주자 대부분야 흑인이었던 점을 감안하 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도 모른다. 이후 재즈뮤지션 사이애 인종의 경계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었지만, 음악적 성취를 위해서 피부색을 따지지 않는 경우는 비일비재하였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경우 차별에 대 한 분노를 백인관중에 대한 무례로 대신하거나 노골적으로 비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가장 신뢰한 파트너가 길 에반스 (Gil Evans) 라는 백인 펀 곡가였고, 키쓰 재릿 (Keith ]arrett), 칙 코리아 (C피ck Cα'ea) 등의 백인 신 인들을 과감히 둥용하는 둥 음악에 있어서는 최소한 흑백 구분을 하지 않 고 편견이나 선입견을 지니지 않았다. 정치적 사회적 갈등구조와는 상관 없이 재즈뮤지션에 있어 최고의 명제는 음악 그 지체였마. (4) 작은 그룹 (Combo) 베니 굿맨 5중주단, 카운트 베이시의 캔사스시티 6&7, 듀크 엘링턴과 지미 블랜턴 듀오 등 빅밴드 리더들은 연주세계에 치중한 스몰 그룹들을 별도로 조직하였는데 그 효시는 루이 암스트롱의 Hot 5&7이다 - 그는 뉴올리언스 출신이면서도, 초기재즈 집단즉흥연주렐 Hot 5&7을 통해 독 주 중심으로 바꾼 최초의 인물이다. 이 외 얼 하인즈(피아노), 패츠 월러 (피아노), 해리 에디슨(트럼멧), 대륙 건너편에서는 스테판 그라펠리(바이 올린)와 장고 라인하르트(기타)가 역사적인 프랑스 핫 재즈 클럽 5중주단 을 결성하는 등 빅밴드 외 작은 그룹과 솔리스트들이 부각되면서, 다가오 는 새로운 시대의 음악의 가교 역할을 하게 된다. 3. 댄스훌에서 를렁으로 - 대중음악에서 싫내악적 예술을악으 로 향하려는 최초의 21 지. Bebop (1) 빅밴드의 몰락 스왕재즈는 전 미국인들이 즐겨 들었고 댄스 홀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
재즈사 / 잘둥, 반항, 융합 325 렸으며 수많은 스타를 양산했지만, 이 또한 영원불변하지 못하였다. 스왕 재즈가 쇠퇴하기 시작한 것은 덕시랜드 리바이벌이나 젊은 뮤지션들의 새 로운 음악관이 대두된 것도 있었지만, 40년대 초반까지 이는 미미한 정도 일 뿐 여전히 스왕 재즈 뮤지션들이 스타임에는 분명하였다. 1940년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미국은 병역의무를 법으로 정하고, 41 년 진주만 기 습 이후 다수의 재즈 뮤지션들이 참전하게 되었다. 물론 스웹이 쇠퇴한 것은 글렌 밀러, 레스터 영 둥 특급 뮤지션의 입대가 아니라 전쟁에 따른 향락산업 의 위축 때문이 었다. (2) 레코딩 파업과 재즈클럽의 발달 전쟁 중인 1942년 8월 미국 전역에서는 뮤지션의 판권을 보호하기 위한 취지 아래 모든 음반의 취입이 금지되었다. 음반으로 유일하게 제작될 수 있었던 종류는 군에서 보급된 V 디스크 (V는 Victory 즉 전쟁승리를 상징 함)뿐이었는데, 이것은 금방 컬렉터의 표적이 되었으나 상업판매를 금지 시키며 원판을 폐기시킨 탓에 극히 희소한 음원이 되어버렸다. 대규모 댄 스 홀은 차차 문을 닫고 레코딩 스트라이커가 장기화되면서 작은그룹 (Combo) 단위의 연주를 올리는 클럽이 발달하게 되고, 타이니 그라임스 (기타), 뱃 킹 콜(피아노, 보컬), 에롤 가너(피아노), 로이 엘드리지(트럼멧) 둥 스몰 그룹 리더들이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3) 비밥의 온상 민턴즈 플레이어 하우스 이 미국 뉴욕 할렘가 118번지에는 Minton s Player House라는 재즈 클럽 있었다. 여기에서는 1940년대 초부터 After Hour Jam Sessìon" 이라 는, 뮤지션들이 자기 일과를 마치고 무대 위에 올라가 최소한의 약속만으 로 상대를 바꾸어가며 합주하는 상황이 매일같이 반복되었다. 이 곳 출연 자가 찰리 파커(앨토 색서폰), 찰리 크리스찬(기타), 디지 길레스피(트럼 멧), 셀로니어스 몽크(피아노), 버드 파월(피아노), 케니 클락(드럼) 등 비
326 美 國 學 第 二 f 九 輯 (2006) 밥의 개척자들이었고, 무엇인가 새로운 음악이 탄생을 조짐을 보였다. (4) 비밥의 특징 스댐은 춤을 추기 적당한 멜로디가 전제가 된 반면, 비밥은 연주인틀이 보다 더 고차원적인 기술과 음악성을 고민했다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재 즈가 예술성은 획득했으나, 골수팬들의 음악으로 다수의 지지층을 잃어버 린 결과를 낳게 되었다. 복잡한 기호가 나열되고, 이전에 듣기 거북하게 생각되던 음도 쉽게 통용되며, 리듬은 세밀하게 나뉘어져 드러머가 동시 에 여러 박자를 만들어내는 폴리리듬 (Poly 많1ythrn) 이 적극 사용되었다. 멜로디, 화성, 리듬 모두 기존의 개념에 큰 혁신을 기한 비밥은 재즈에서 예술적 동기를 향한 최초의 집단적 변혁 의지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4. 비방 아후 채^ 방전파 흑인의 재 E, 빽엔으 째용 (7) (1) Cool Jazz 고도의 화성과 기교를 요하는 비밥이 성행하면서 일정한 패턴으로만 나 아가려는 경향이 커지기 시작했다. 이에 대한 조심스러운 반란이 일어났 는데, 우선 세인들은 이 첫 번째 조짐을 쿨재즈 (Cool Jazz)" 라 일컬었다. 그러나 마일스 데이비스의 역사적인 앨범 Birth of the Cool에서 쿨 (ε 이)"이란 장르적 의미는 실제 레코딩했던 본인조차도 생각지 않았던 바였다. 멋지다라는 속뜻을 지년 Cool은 뜨거운(Hot) 연주의 밥에 대한 반대인 이지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의 재즈를 지칭했지만, 실제 비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지류의 하나로 봐도 무방하다 하겠다. 쿨의 탄생을 주도한 것은 마일스 데이비스만이라 보기 힘들다. 스왕 재 즈 전성기가 지난 후에도 우디 허맨은 빅밴드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이 그룹의 4명의 색서포니스트 스탄 게츠, 지미 쥬프따, 앨 콘, 쥬트 심즈는 거칠지 않는 부드러움괴 매끄러운 멜로디 라인을 구사했다. 이틀을 4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27 Brothers T!J- 하고 레스터 영을 잇는 쿨 재즈의 효서로 일컴는다. 또한 레 니 트려스타노, 데이브 브루벡 등 방법은 다르지만 쿨 재즈의 효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는 미국 서해안 즉 캘리포 니 아를 근거 지 로 하는 West Coast ]azz 의 융성 과 Third Stream Music 의 태동에 관여하게 되었다. (2) Third Stream Music 모던 재즈 쿼렛 (Modem ]azz Quartet) 의 리더 존 루이스(1 920-2001), 권터 쉴러(1 925 년생) 등에 의해 재즈에서 새로운 흐름이 생겨났다. 재즈와 클래식은 형성과 발전 등 여러 변에서 큰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들은 클래식의 작곡양식을 도입하여 즉홍연주 본위로 이어져오던 재즈 전통에 혁신을 시도하였다. 하지만 반향은 크지 않고 소수 집단의 이론에 머물렀는데, 이는 클래식의 학구적이고 치밀한 작곡요소를 받아들여 스명 감을 비롯한 재즈적인 엣센스를 포기해야 했다는 점과, 무엇보다 뀐터 슐 러, 존 루이스가 클래식에 관심이 있는 재즈 뮤지션이었을 뿐, 고전에서 현대음악에 이르는 위대한 작곡가들의 음악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았다는 점에 기인한다 하겠다. (3) West Coast Jazz 사실 재즈에 있어 지역적 특성이란 큰 의미를 둘 바는 되지 못한다. 그 러나, 콘크리트 장벽에 둘러싸여 심각하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삶을 영위 하는 뉴욕 거주자들의 진지함에 대해 밝은 기후와 휴양지 같은 펀안함이 흐르는 해변에 위치한 캘리포니아 인근 뮤지션들에게서 묻어 나오는 긍정 적인 감정의 차이는 분명 존재한다. 비밥에 대한 반동이자 근본적인 뿌리 를 이지적인 스타일에 둔 쿨 재즈는 백인이 중심이 된 웨스트 코스트에서 성행했으며, 쿨 재즈에서 흑인 특유의 블루지하고 흙내음이 나는 하드 밥 으로 헤게모니 이똥을 한 곳은 바로 이스트 코스트이다. 하지만 Cool
328 美 國 學 第 二 f 九 輯 (2006) Jazz=West Coast( 캘리포니아), Hard Bop= East Coast( 뉴욕)"라는 등 식은 성립되기 힘든 것이며, 주된 경향을 대변하는 편의상의 예일 뿐이다. 5. Modal Jazz 코드에 입각한 즉흥연주가 극에 달한 시기에 재즈계에서는 새로운 각성 이 일어났다. 소위 말하는 Mod머 Jazz가 그것으로, 중세교회 선법을 도입 하여 즉흥연주 선율에 양감과 질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기능적으로 모드란 코드와 역립 혹은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다. 우리가 학교에서 배운 일반적인 장조 혹은 단조는 화성(단순딴 예로 도미솔, 도 파라, 시레솔 같은 기본 3화음)과 음계 즉 도레미파솔라시도의 음조직에 의해 연주된다. 반면 고대 그리스 교회선법을 소새로 한 모드의 경우 도 리안, 프리지안 등의 별도 음계를 사용하고, 이것야 재즈 즉흥연주에 적용 되면 일반적인 장 단조와는 다른 야릇한 무드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리 고 모드는 모드곡이 아닌, 일반 코드에 의한 곡에도 적용되며, 코드진행에 의해 즉흥연주를 할 경우, 장단음계뿐 아니라, 감음음계에서 전음음계, 모 드까지 사용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예를 들어 마이너 7th의 경우 도리안 선법이 사용되고, 7th는 믹솔리디안이 사용될 수 있다. 블루스나 세계각지 민속음악에서 보여지는 펜타토닉 역시 모드란 개념을 확대해석하면 적용 되는 경우가 아닌가 판단된다. 우리가 장음계에서는 밝은 느낌, 단음계에 서는 슬픈 느낌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모드 역시 그 스케일 특유의 무드를 지니고 있으며, 모드에 따라서 몽롱하다거냐, 아련한 느낌에 의해 지배되기도 한다.
@ - 훌 l 녕 펠 껑 탤 이 써 며 @ 빽 재즈사 / 갈둥, 반항, 융합 329 때 뉘 Ru 핸F 라 A 배 를 Z Il 빼 애 씨 - - M @ R. 를 댄 (1) 퓨전 (Fusion) 이란? 사회와 문화 전반에 걸쳐 퓨전이라는 말을 흔히들 사용한다. 사전적 의 미인 융합이란 뜻 그대로 평소 이질적인 두 가지 이상의 요소가 만나 하 나의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는 것이다 (2) 퓨전 재즈 (Fusion Jazz) 란? 재즈는 발생 당시 클래식 교육을 받은 혼혈 흑인 크리올 계층의 음악 과, 아프리카에서 강제 이주되어 온 노예들의 문화가 융합한 결과에서 출 발했다. 그러나 이는 재즈에서 일걷는 퓨전의 의미와는 거리가 있다. 즉 퓨전 재즈 란 일종의 방법과 스타일의 문제이며, 69년 마일스 데이비스 의 명반이자 퓨전재즈의 효시라는 Bitches Brew가 발매될 당시는 재즈 락(Jazz Rock), 이라 일컬었던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즉, 전자악기의 보급으로 략에서 사용하던 강렬한 비트가 도입되었지만, 비단 이뿐만이 아니다. 팝, 클래식, 아프리카 리듬, 라틴, 소울 뮤직에서의 영향 둥 음악 적 동기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장르나 스타일을 불문하고 그 엣센 스와 형식을 차용했기에, 훗날 퓨전 재즈가 하나의 사조로 정착된 것이다, (3) 혼돈의 시대에 탄생한 퓨전 재즈 이 흐름이 수면으로 떠오를 당시 비단 재즈계 뿐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 사유의 전환과 급격한 가치관의 흔돈이 진행중이었다. 우선, 1967년 이라는 연도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비롯된 히피 무브먼트가 확산 일로에 있었고, 비판사상계에서는 푸코, 하버마스, 윌러스틴 등에 의한 자율, 자치 연대 로 상정되는 68운동의 전야를 맞이
330 美 國 學 第 二 十 九 輯 (2뻐6) 하고 있었다. 또한, 볼리비아 숲속에서 또 한번의 혁명을 꿈꾸던 라틴 아 메리카 민중의 영웅 체 게바라가 체포되어 즉결 처형을 당한 해였다. 한 펀 시야를 좁혀 팝 음악계를 돌아보면, 지미 헨드릭스가 등장했으며, 비툴 즈의 문제작 The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가 발매 되었고, 데 이 비 드 보위 는 Numbers 1, 2를 녹음하였다. (4) 새로운 물결 퓨전 재즈 비판사회의 성장과 문화, 예술 통로의 다변화가 일어날 즈음, 재즈계는 67년 존 콜트레인의 사망이라는 큰 사건을 맞이하깨 되었다. 그의 죽음과 함께 악기 하나를 들고 활화산 같은 멜로디를 뿜어내며, 깊은 감성을 표 현하는 거장들이 전체를 이끌어가던 시대는 종언을 고했으며, 동시다발적 으로 새로운 물결이 서서히 일어났다. 즉 영국에서는 프로그래시브 락과 백인 블루스가 융성하는 가운데 동 서양의 모든 음악을 체득한 괴물 기 타리스트 흔 멕클러플린이 둥장했으며, 미국 중부에서는 허비 맨, 래리 코 리엘이 재즈에 컨트리, 블루스, 락적인 요소를 적극 도입하면서 흥청거리 는 느낌의 이른바 버블 사운드(Bubble Sound)"를 선보였다. 한편, Easy Listening Jazz의 효시라 일걷는 CTHCreed Taylor lnc.l가 발족되면서, 이 레이블 간판인 왜스 몽고메리가 대중적 스타로 떠오르게 되었다. 마일 스 데이비스와 그 주변 인물뿐 아니라 곳곳에서 폼시다발적으로 변화를 잉태하기 위한 몸부림이 있었으니, 한 스타일이 정착되기 위한 과정은 결 코 단순하지 않음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5) 마일스 데이비스와 퓨전재즈 퓨전재즈 변화와 발전의 최정점에 서 있었던 이는 마일스 데이비스이 다. 그는 쿨 재즈나, 모드 재즈 등 혁신의 한 가운데 있었지만, 그가 모든 스타일을 창조한 것은 아니다. 퓨전재즈도 마찬가지, 그의 그룹에 웨인 쇼 터, 조 자비눌, 존 멕클러플린이라는 걸출한 혁신기-들이 있었기에 자신의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31 작업을 구체화시킬 수 있었고 시대의 중심에 위치하게 된 바였다. 일렉트 릭 악기를 최초로 도입한 앨범은 Miles in the Sky 이지만, 형식에 변화가 감지된 작품은 문제의 해인 1967 년 Nefertiti 에서였다. 타이틀곡은 웨인 쇼 터 작곡인데, 여기에는 판악기 솔로가 전혀 없다. 색서폰과 트럼멧이 테마 의 이미지를 감정의 미세한 부분까지 컨트롤하며 몽롱하게 연주한 후, 리 듬이 폭발하며 클라이막스로 치닫는 구성미가 두드러진 작품이다. 이전까 지 지켜져왔던 테마 대 즉흥연주의 관계의 엄연한 약속의 붕괴 조짐이 나 타났으며, 비록 당시는 조 자비눌이 마일스 그룹 맹버는 아니었지만, 웨인 쇼터와 의기투합하여 솔로와 반주의 개념을 허문 희대의 퓨전 재즈 그룹 Weather Report의 탄생에 단초를 제공한 곡이 Neferti디이기도 하다. 웨인 쇼터가 중심이었던 Nefertiti 에 비해 Bitches Brew 전야로 봐야할 In a Silent Way는 전적으로 조 자비눌에 의한 앨범이었다. Nefertiti, Miles In the Sky에서 시도된 즉흥연주 대 주제부의 경계 붕괴와 일렉트릭 악기의 전띤 포진 외, 스튜디오 작업의 꽃이라고 해야 할 편집작업이 이 앨범에 서 본격적으로 시도되어 프로듀스인 티오 매시로가 제 3의 멤버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솔로와 리틈을 펀집작업을 통해 인위적으로 재구성하고, 아 프리카 주술의식에서, 모드, 프리재즈까지 경계를 모두 열어두는 재즈사에 길이 남을 문제작 Bitches Brew가 69년 발매되면서 본격적인 퓨전 재즈 시대로 컵어들게 된 것이다. (6) 퓨전 재죠의 형식 찰리 파커, 소니 롤린스, 폰 콜트레인 등의 거장들이 즉흥연주를 하며, 호흡을 뱉어낼 때마다 재즈 뮤지션과 팬들은 벅찬 가슴으로 그들의 연주 를 지켜봤고 경배했었다. 이러한 경향에 대한 반발이 프리재즈였지만 이 사조는 변경에 불과했으며, 모달 재즈는 그 연장선상일 뿐 형식 자체가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퓨전재즈는 기존 재즈의 개념 붕괴를 전제 로 하고 있었다.8마디 동기 (A) 와 동기의 반복 (A'), 그리고 다른 주제부
332 美 國 學 第 二 十 九 輯 (2006) (B), 마지막으로 재현부 (A) 에 제시된 기호 (Code)를 따라 즉흥연주가 순환 되는 형식 즉, 간단한 약속만으로 충분히 연주될 수 있었던 것이 종래의 재즈였던데 반해, 퓨전재즈는 보다 많은 안배과 장치를 필요로 하게 되었 다. 퓨전재즈의 형식 대부분은 AA'BA가 아닌 A-F에 이르는 긴 테마를 서두부뿐 아니라 중간 중간에 섹션 (Section)으로 삽입하며, 필요에 따라 부분 부분을 취해 즉홍연주를 한다. 이는 팝 뮤직에 적지 않게 사용되는 기법들이지만, 기호와 리듬, 멜로디가 공히 복잡하멘 고도의 연주력과 감 각이 요구되기에 확실히 고차원적인 음악이 아니라 할 수 없다, II. 재즈와 현실참여 재즈의 역사 속에서 미국 인종 간의 갈둥 및 이찰 통한 변혁 의지를 찾 아보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른다. 민족과 혈통에 대한 아집은 편견과 차 별의 씨앗이 되고, 제국주의, 파시즘을 잉태하기도 한다. 재즈 역사를 소 개함에 있어 굳이 이렇게 거창한 언급을 할 필요눈 없다고 생각되고, 실 제 재즈에 있어 사회문제에 대해서는 저항이나 정의실현의 수단으로 소극 적으로 표출되었을 뿐, 집단적 힘이 되어 외부로 적극적으로 표출된 경우 는 극히 한정되어 있었다. 재즈는 연주 본위의 음악이고, 자기가 다루는 악기, 개성적인 음악세계 실현을 위해 음악 자체 기능에 매달리는 경향이 많지 사회적 메시지 전달 도구로서 자신의 강한 주장을 싣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물론 이를 나쁜 현상으로 볼 수 없다. 최소한 재즈라는 음악 테두리에서 보자변 백인이 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이너리티한 부류에 속하고, 현재도 여전히 그 알력은 존재한다. 반면, 음악적 정통성의 승계가 사회적 지위와 통념을 바 꾸기란 불가능했으며, 흑인들은 법적 제도적 장치에 의해 사육이 당연시 되던 암울한 18, 19세기 뿐 아니라, 20세기에도 여전히 차별을 받았고, 그 범위 내에서 재즈 뮤지션 또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차별에 대한 오랜 갈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33 등은 음악에 대한 애정만으로 점철된 재즈뮤지션들의 사고에 변화를 일으 키기 시작했고, 집단행위는 아니더라도 작품을 통해 분노와 의지를 내비 치기도 했는데, 찰스 망거스 소니 롤린스, 맥스 로취 둥이 발표한 일련의 앨범들은 재즈뮤지션들이 현실참여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는데서 큰 의미 를 지니고 있다. 재즈 뮤지션들의 의식에 대한 사견은 다수 있었으나, 음 악으로 지속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았고, 찰스 잉거스, 맥스 로치, 소니 롤 린스, 한니발 로콤베, 아치 셉 둥이 항상 투사로서 그 대열에 끼었던 것은 아니다. 흑인이야말로 진실로 실존적인 인간이다 장 폴 샤르뜨르 t 안을 & 필단적 을직앨 (1) 인물 @ 빌리 할라데이(B illie Holliday) - 최초의 저항 노래 Strange Fruit 1939년 빌려 할러데이가 최초로 취입하여 유명해진 Strange Fruit 이 그 효시라 할 수 있다. Strange Fruit은 시인이자 사회운동가인 루이스 앨런 원작으로, 영국 출판사 Q 메거진이 세상을 바꾼 107H 의 노래 중 하나로 꼽은 바 있다, 미남부의 한 흑인 소년이 억울한 누명을 쓰고 교수형을 당 한데 대해 격분, 극심한 인종차별을 조소한 내용인데, 빌리 할러데이는 1939년 코모도어 레코딩에서 이 곡을 처음으로 취입하였다. 이후 빌리 할 러데이는 그녀의 트레이드 마크인 치자꽃을 머리에 꽂게 되었으며, Lady Day라는 애칭으로 통하게 되었다. 1938년 백인 인기 빅밴드인 아티 쇼 그 룹에 당시로서는 금기시 되던 흑인 싱어로 발탁되었으나, 버스 탑승에서, 호텔 투숙, 식사에까지 법적으로 차별받는 등 빌리 할러데이 자신이 평생 인종차별에 시달려 왔고 그의 평생지기인 레스터 영은 군생활에서 백인 고참으로부터 구타를 당해 정신병을 앓는 등 암울한 인종간의 벽은 좀처
334 美 國 學 第 二 十 九 輯 (2006) 럼 깨지지 않았다. @ 소니 툴린즈 (Sonny Rollins) 소니 롤린스는 재즈사 최고 명반 중 하나로 꼽히는 Saxophone Colossus를 통해 테너 색서폰의 신화적 존재로 부상했는데, 그가 1958년 Riverside에서 취입한 Freedom Suite는 앨범 전체가 아니라 4부로 나뉘어 진 타이틀곡을 통해 흑인들의 권리에 대한 주장을 하였다. 소니 롤린스 자신이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장문의 기고문과 함께 Freedom Suíte라는 타이틀로 발매하기로 하였으나, 리버사이드 레코뜨사 오너였던 오린 컵 뉴스는 앨범 타이틀을 Shadow Waltz로 바꾸어 빌-매하면서 당시 부담스 러운 주제에 대해 우회하려 했다. 이에 소니 롤린스가 크게 반발하여 다 시는 그와 작업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훗닐 그와 재작업을 하면서 이 협박은 공수표로 끝나고 얄았다. 소니 롤린스는 근본적으로 재즈뮤지션이지 사책운동가는 아니었으나 간헐적으로 음악을 통해 부조리함을 표현하는 데는 주저하지 않았다. 1993년 발매된 Old Flame이라는 앨범에서 흑인들에 대한 그릇된 보도를 계속하는 뉴욕타임즈에 대해 Times Smiles" 라는 곡을 통해 비판을 가하 기도 했다. @ 맥스 로치 (Max Roach) Freedom Suite에 참가했던 맥스 로치는 당시 비트 제너레이션에 해당 되는 저항시인이자, 재즈 보컬리스트인 오스카 브라운 주니어, 그리고 부 인 애비 링컨과 노장 콜맨 호킨스를 비롯한 관악기들이 어우러져 더욱더 강력한 사운드로 음악을 통한 현실 참여를 주장한 앨범 We Insist를 60년 Candid에서 발표하였다. 첫 발매 당시 소니 롤린스의 Freedom Suite를 임의로 숨겼던 Riverside 프로듀스 오린 컵 뉴스에 비해 Candid의 오너 네프 핸도프는 비록 백인이지만, 맥스 로치, 찰스 잉거스의 주장을 적극 후원하기도 했다.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35 @ 찰스 잉 거 스 (Charles Mingus) 찰스 밍거스는 듀크 엘링턴 첼로니어스 몽크와 더불어 재즈에서 작곡 의 의미를 살펴보게 한 인물이다. 통상적인 스탠다드에서 벗어난 형식과 즉흥연주에서 오버더빙도 마다하지 않는 통제력을 발휘했다. 그는 또한 56년 Pithecanthropus Erectus( 직 립원인)를 통하여, 스스로의 의지로 보행 할 수 있음에도 엄연히 차별이 존재하는 미국사회를 조소했으며, 흑인학 생 통학을 주군대와 인종차별주의자를 동원 차단한 아칸소주 지사 포브스 를 비난한 Fab!es of Faubus( 어리석은 포브스)를 작곡, 인종차별을 신랄 하게 비판한 바 있다. @ 코스모폴리탄을 꿈꾸는 찰리 헤이던 (Charlie Haden) 찰리 헤이던은 젊은 날 철저한 반항아적 삶을 살았다, 그는 유년시절 극장, 식당에서 흑인좌석을 따로 구분하여 두고 철저히 고립을 유도한 경 험을 통해 인종의 벽을 극도한 혐오하게 되었다. 찰리 헤이던은 비단 인 종 문제 뿐 아니라, 틀에 박힌 학교교육에 대해 반항을 하였으며, 체 게바 라, 마오쩌뚱( 毛 澤 東 )을 존경하였고 이를 음악으로 표현하였으며 (Song for Che, Chairman Mao), 프랑코 독재에 항거 스페인 내전에 참전한 다 국적 세계군을 위해 바치는 Liberation Music Orchestra를 조직하는 등, 재즈 사상 최초로 반전의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음악적으로는 동시대 인물들이 회피한 프리재즈 세계에 누구보다 빨리 발을 내딛었다. 전쟁과 살인, 인종차별, 가난과 기아가 없는 세계, 존재하는 모든 정부는 사람들의 생명을 우선 존중하는 마음, 파괴 목적이 아년, 보호를 위한 노력에 의해 보다 좋은 세계가 장조되기를 희망하며, 이 앨범을 바치고 싶다 Liberation Music Orchestra 데뷔앨범 라이너 노트 중 찰리 헤이던의 메시지 찰리 헤이던은 전쟁과 기아에 시들은 인류와 유년의 꿈을 품고 있는 동 경의 세계 속에 그 아름다움과 사랑을 표출하였고, 음악과 인류애를 함께
336 美 國 學 第 二 十 九 輯 (2006) 담으며 코스모폴리타니즘을 실천한 극히 희소한 재즈 뮤지션 중 한 명이 었다. (2) 집단 AACM (The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reative Musicians) 내가 지금도 인종차별에 대해 분노하는 이유는 로드니 킹 사건에서도 보 듯이 60년대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여전한 까닭이다. 사람들은 인종차별 이 %년대 일어난 문제로 이미 논의논 종결되었다 하고 있지만, 아직 해결되 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60년대 투쟁을 무효로 돌리거나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으며, 조금 나아진 지금을 위해 세워진 성과를 쉽게 다시 벗어 던지려 하고 있다 AACM은 60년대 일어난 60년대의 산물이지만, 여전히 현재진행 중인 논란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리는 여전히 모순을 떠안고 지금도 살아가고 있 기 때문이다" - Douglas Ewart, Cadence 1994년 5월호 인터뷰 중 AACM은 1965년 시카고에서 발족한 흑인들의 음악연대조직이다. AACM 은 창조적 뮤지션의 공동체이면서 오선지 기보를 중심으로 한 서양음악 방식의 창작 구속력에서 해방되어 새로운 음악창조를 통한 흑인의 아이덴 티티를 자각시키고, 현재도 유용한 흑인사회의 현상을 담보로 하고 있다. 그리고 비록 공민권을 획득하였지만 미국 사회전반에 심하게 뿌리내린 인종차별에 대한 저항을 하는 정치적 의미를 지니고 출발하였다. 여기에 서는 기이한 도형으로 작곡꺼호를 나타낸 Anthony Braxton, 온갖 악기와 잡동사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를 음악도구로 사용한 Aπ Emsemble of Chicago, 흑인 음악 전통과 프리재즈를 조합한 조직의 설립자인 피아 니스트 Muhal Richard Abrams 둥이 그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재즈사 / 갈둥, 반항, 융합 337 III. 최근의 재즈를 고촬하며 1. 재즈의 정톨성 혹8 정톰에 대한 AI 비 (1) 형식적 정합성 논의 80년대 이후 포스트 모던 시대가 부쩍 강조되면서 예술적 가치가 원근 법이 결여된 평면상으로 배열되었다. 화제를 재즈쪽으로 옮겨오면 그 판 단기준 또한 자의적인 경향이 높아져 갔다. 가령 계보 를 통해 적자(뼈 子 )를 구별하는 방법이 있다면 그 방법에 대한 시비는 끊이지 않을 것이 다. 그래서 형식적 정합성 을 기본적으로 갖추지 않으면 안된다는 전제 가 있다. 대상이 수학 체계 같이 형식으로 분할이 가능하다면 문제가 없 지만, 재즈의 경우 정합을 낳기 위해서 이념적 일치를 정통성의 판단축에 연결해야할 필요가 대두된다. 현재 재즈의 혼미는, 모두가 재즈의 적자라 는 주장이 팽배한데 기인한다. 전통과 연결하여 본다면 형식적인 연속성 을 근저에 담보해 두어야 한다는 명제가 따른다. (2) 윈턴 마살리스가 재즈의 적자? 형식적 정합성과 전통에 대해 언급함에 있어 가장 논란이 따라다니는 인물이 윈턴 마살리스이다. 그는 항상 계보의 적자 임을 주장하고 있고, 실제 그의 연주 형식은 확실히 재즈 의 전통과 일치한다. 그럼에도 재즈 논단에는 유형 무형의 반발이 엄청 따르고 있다. 그가 재즈의 형식을 의도적으로 취하고 있음은 초기 뉴올리언스 재즈 스타일로 회귀하려는 시도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음악을 학문적, 이론적 으로 분석하고 엄청난 테크닝으로 치밀하게 재구성한 것이 그의 스타일이 지만 이러한 연주형식에 재즈가 지닌 본래의 다이내미즘이나 폭발적이고 창조적인 동력까지 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단순히 재현 에 지나
338 美 國 學 第 二 f 九 輯 (2때6) 지 않는다면 정치적 선언-이와 다른 의미지만 윈턴 마살리스는 그 결과 가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간에 음악정치화 선단에 있는 인물이라 하겠다 -에 지나지 않고,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재 그의 음악이 지 닌 위험요소라 하겠다. 결국 재즈의 정통성에 대한 시벼는 윈턴 마살리스 가 주장하는 블루스와 스명 그리고 이를 창조한 흑인들에 뿌리를 두고 논 하기는 힘들다고 여겨진다. (3) M-BASE, Minority 80년대 초 중반 뉴욕 브루클린에 사는 몇몇 뮤지션들이 모여 자신들의 음악을 모의하고 발전시켜가던 와중에 기존 재즈 개념에서 자유로운 하나 의 스타일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들 스스로 M-BASE (macro-basic 짧ay of structured extemporization) 라 하고, 기 존 비 밥을 부정 하지 않으면서 오넷 콜맨의 멜로디에서 반응하는 집단즉흉연주 (Collective Improvìsation) 와 일렉트럭 사운드, 홍수 같은 폴리리듬을 교차시키며 전혀 예기치 못한 급격한 반전을 보이는 리듬을 다용했다. 브롱스, 브루클린 거리에서 발생 한 스트리트 뮤직 같은 대중문화에 리듬과 하모니 멜로디의 도식적인 진 행에 대한 반발로서 다소 급진적인 성향을 띄었던 조직이기도 하다. 윈턴 마살리스의 정통성 주장에 따른다면 이들은 소수 흑인에 불과하지 만, 정통성의 진위를 떠나, 선언이 아니라 구체적인 동력으로서 존재하게 한 순수한 의지는 오히려 창조의 전통에 가깝다 하겠다. 물론 이는 흑인 들만이 할 수 있는 재즈 대열에 소외된 백인 역시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 다. 정통성은 정치적 헤게모니를 쥐고 있거나 계보나 형식의 승계에 국한 되지 않는다. 소수 역시 재즈의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기존 관념에 역행 한 소수가 아니었다면 재즈의 발전 또한 없었기에, 시시비비는 그냥 호사 가들의 입담으로 끝났으면 하는 바람이 든다.
재즈사 / 갈등, 반항, 융합 339 마치며 역사를 전공했다거나 미국에 대한 이해나 인식이 풍부하다면 몰라도, 전혀 이 부분들과 공통분모를 갖지 못한 필자로서는 미국 역사와 사회를 연결하여 재즈를 언급한다는 자체가 부담이었다. 특정 문화가 발전하려면 그 문화 자체 동력만으로 이루기는 힘들다고 여겨진다. 그래서 개인적으 로 재즈를 탄생시키고 발전시킨 미국의 사회현상 그리고 민감한 인종문제 까지 결부시켜 보려했다. 하지만 이 저변에 깔린 현상들을 객관적으로 논 리적으로 풀어나갈 능력이 없었기에 과정만 두서없이 열거만 하고 여전 히 결론의 초점은 흐지부지되어 버렸다. 과거 포럼에서 한 차례 다룬 내 용을 수정 보완한데 불과하지만, 이를 통해 재즈의 역사를 또 다른 관점 에서 생각할 수 있다면 다행으로 생각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