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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김정민 송신철 심규철 을 미치기 때문이다(강석진 등, 2000; 심규철 등, 2001; 윤치원 등, 2005; 하태경 등, 2004; Schibeci, 1983). 모둠 내에서 구성원들이 공동으 로 추구하는 학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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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음성사용 실태와 음성평가 표 화 영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부 교신저자 표화영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부 교수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동 375번지 e-mail: entvoice@chosun.ac.kr tel.: 062-230-6188 배경 및 목적: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사용 실태와 음성평가에 대하여 숙련된 음성치료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 평가에 대 한 음성치료 전문가들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보다 더 효율 적이고 타당한 평가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방법: 음성장애 환자의 평가 및 치료 경력이 12년 이상인 숙련된 전문가 5명을 개별면담한 후 언어병리학 전공 대학원생 4명이 그 내용을 전사 하도록 하였다. 최종 전사본을 근거로 연속적 비교법을 통하여 최종 부호 집을 만들었다. 결과: 3개 주제와 9개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직업적 음성사용인에 대한 개관에서는 직업적 음성사 용인의 정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분포, 주된 진단명이 포함되었다.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 성사용 실태에서는 교사 및 목사군의 음성사용, 성악가군의 음성사용, 기타 직업적 음성사용 인의 음성사용이 하위주제로 분류되었다.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 평가에서는 비직업적 음 성사용인의 평가와의 공통점, 차이점, 병원 내 근무하는 성악 교사의 역할, 마지막으로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점이 포함되었다. 논의 및 결론: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사용 실태와 음성 평가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를 효율 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을 논의하였다. 언어청각장애연구, 2011;16:346-359. 핵심어: 직업적 음성사용인, 음성 사용, 음성 평가, 교사, 성악가 Ⅰ. 서론 현대의 직업은 3차 산업이라고 불리는 서비스업에 포함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서비스업은 말 그대로 누군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무를 수행하 기 때문에 말을 이용한 의사소통이 큰 비중을 차지한 다. 이와 같이 현대 사회에서는 직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음성과 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직업적 음성사용인은 직업적인 의사소통의 가장 주된 수단으로 음성을 사용하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Gould & Rubin, 1995). 여기에 포함되는 사람 들은 교사(유치원 교사, 초중고 교사, 학원 강사 등), 성직자(목사, 전도사, 신부, 수녀 등), 가수, 성악가, 아 나운서, 상업 종사자 뿐 아니라 최근 들어서는 텔레마 케터(Oliveira, Behlau & Gouveia, 2009), 에어로빅 강사(Newman & Kersner, 1998) 등 현대의 사회상 에 맞춘 다양한 직종이 지속적으로 추가되고 있다. 이 들에게는 직업 활동의 수행을 위해 음성을 과다사용 하게 되는 것이 매우 당연한 일이므로 이들에게서 성 대 및 음성의 문제가 자주 나타나는 것 또한 당연한 일이다. 이들의 음성사용 실태 및 음성 상태에 대해 서는 과거부터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 져 왔다. 대개 직업적 음성사용인들은 호흡 지지와 후두 및 주변근육의 긴장도 사이의 불균형으로 인하 여 음성피로가 자주 나타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애성 (hoarseness)이 나타나게 되며, 이를 보상하기 위한 성대의 과잉내전으로 후두통, 인후부 충만감 및 건조 감, 경부 압박감 등이 나타난다(진성민 외, 1998a). 그 러나 이들에 대한 선행 연구들은 대부분 양적 연구였 으며 질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 바가 없다. * 이 논문은 2010년도 조선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게재 신청일: 2011년 7월 20일 최종 수정일: 2011년 8월 11일 게재 확정일: 2011년 8월 15일 c 2011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http://www.kasa1986.or.kr 346

표화영 /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질적 연구는 양적 연구와 달리 귀납적, 객관적이라 기보다 연역적, 주관적 연구 방법으로 전문가와의 면 담을 통해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철학, 개념을 공유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조흥식 외(2010)는 침묵 속에 있는 목소리를 듣고자 할 때 필요한 것이 질적 연구라고 했다. 즉, 질적 연구는 사람들을 직접 찾아가 서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의 지식에 방해받지 않고 직 접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이슈에 대한 복합적이고 상 세한 이해를 하고자 시행되는 것이다. 직업적 음성사 용인들은 후두의 건강을 위해서는 음성사용을 자제해 야 하지만 직업 활동을 위해서는 음성사용을 줄일 수 없는 딜레마에 빠져있다. 그러므로 이들을 위한 평가 나 치료는 음성치료사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며 그렇기 때문에 본인 외의 다른 치료사들은 어떻게 평 가하고 어떻게 치료하는지 알고 싶은 것이 당연한 관 심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직업적 음성사용인을 오랫동안 평가하고 치료해 온 음성치료 전문가들과의 면담을 통하여 직업적 음성사용인이 가지고 있는 음 성 문제의 평가에 있어 전문가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 적인 견해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통 하여 직업적 음성사용인을 위한 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평가 및 치료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연구 방법 1. 면담 참여자 본 연구를 위해 참여한 면담 대상자는 음성치료 경 력이 12년 이상 대학부속병원의 이비인후과에 개설된 음성언어치료실에서 근무한 음성언어치료 전문가이 다. 이들에 대한 기본정보는 <표 -1>과 같다. <표 - 1> 면담 참여자에 대한 정보 전문가 기호 성별 경력 근무 기관 P1 남 12년 대학부속병원 이비인후과 P2 여 12년 대학부속병원 이비인후과 P3 여 15년 대학부속병원 이비인후과 P4 여 15년 대학부속병원 이비인후과 P5 남 17년 대학부속병원 이비인후과 2. 자료수집 절차 가. 면담 질문지 작성 면담 질문지를 작성하기에 앞서 직업적 음성사용 인에 대한 개관적 내용, 음성사용 실태 및 음성평가를 다룬 선행문헌에 대해 조사하였다(김재옥 외, 2007; 남도현 김화숙, 2009; 노동우 외, 2001; 송윤경 표화영, 2010; 안성윤 외, 2003; 안철민 외, 2003; 윤영선 외, 2008; 이은선 외, 2003; 진성민 외, 1999; 표화영 송윤경, 2010; Colton, Casper & Leonard, 2006; Emerich et al., 1998; Wilder, 1998). 이를 토대로 면 담 질문을 구성하였는데 이 질문은 반구조화된 형태 를 사용하여 면담 참여자의 자유로운 응답을 유도하 되 면담 지침에 따라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질 문 내용은 크게 직업적 음성사용인에 대한 개관적 질 문,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 사용에 대한 질문과 이 들에 대해 실시하는 음성 평가로 구성되었다. 이 질문 내용은 면담 대상자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음성치료사 와의 면담을 통해 수정, 보완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선 정되어 면담 참여자에게 제시된 질문은 <부록 -1> 에 제시되어 있다. 나. 면담 실시 및 면담 내용 전사 면담은 본 연구자가 면담 참여자 5명을 개별적으로 직접 방문하여 이루어졌다. 면담 참여자에게는 사전 에 전자우편과 전화 연락을 통해 참여 의사를 확인하 였고, 그 후 면담 질문지를 발송하여 질문에 대해 미 리 숙지하고 있도록 하였다. 면담이 진행된 시간은 평 균 28분(범위: 23 34분)이었고 면담 장소는 각 면담 참여자의 근무지로 면담 참여자 5명 중 2명은 부산에 서, 3명은 서울에서 각각 면담이 이루어졌다. 면담 내 용은 보이스 레코더(PCM-D50, Sony 사)를 이용하 여 녹음하였으며 면담 내용이 녹음되는 데 대해서는 사전에 동의를 구하였다. 면담을 마친 후 언어병리학 전공 석사과정 대학원 생 4명에게 녹음 내용을 전사하도록 하였다. 전사가 끝난 전사본은 본 연구자가 녹음 내용이 담긴 음성 파 일을 재생하여 들으면서 전사가 올바르게 이루어졌는 지 확인하였다. 이를 거쳐 최종적으로 수정된 전사본 을 토대로 분석 작업을 시행하였다. 전사본의 분량은 A4 용지, 글자 크기 10, 문단 간격 160%로 했을 때 면담 참여자 1인당 평균 7장(범위: 7 10장)이었고 총 347

언어청각장애연구 2011;16:346-359 분량은 38장이었다. 다. 면담 내용 분석 면담 내용의 분석은 연속적 비교법에 따라 이루어 졌다. 연속적 비교법은 부호들 간의 연속적인 비교를 통해 범주와 주제를 도출하는 방법을 말한다(신경림 외, 2004). 5개의 전사본 중 하나를 임의로 선정하여 부호화 작업을 실시한 후 다른 4개의 전사본을 이 부 호에 맞추어 부호화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필요한 경 우 원래 부호에서 추가, 삭제, 보완하여 최종 부호 집 을 완성하였고 이에 따라 총 3개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라. 질적 연구의 신빙성과 타당성 확보를 위한 조처 질적 연구는 신뢰도(reliability), 타당도(validity), 일반화 가능성(generalizability) 등의 용어 대신 신빙성(credibility), 타당성(validation), 이전 가능성 (transferability) 등의 용어를 쓴다는 조흥식 외 (2010)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 대신 신빙성과 타당성의 용어를 쓰기로 한다. 본 연구에서 직절 연구 결과의 신빙성과 타당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행한 조처 중 하나는 면담 참여자 5명을 모두 경력 12년 이상의 숙련된 음성치료 전문 가로 선택한 것이다. 더욱이 이들은 대부분의 의사소 통장애 평가 및 치료 경력을 음성장애 환자를 대상으 로 쌓았기 때문에 임상적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조처로, 면담 내용을 하위주제별로 분석, 정리한 내용을 5명의 면담 참여자에게 전자우편으로 전송하여 추후확인을 실시하였다. 면담 참여자들이 그 내용을 검토하고 수정하거나 보완해야 할 내용이 있는지, 제시된 내용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는지 확인 해 주도록 하였다. 이에 5명 모두 수정, 보완할 내용이 나 다른 의견이 없다는 회신을 보내주었다. Ⅲ. 연구 결과 분석 과정을 거쳐 도출된 3개의 주제와 9개의 하위 주제를 정리한 내용은 <표 -2>와 같다. <표 - 2> 면담 내용 분석 결과 도출된 주제 및 하위주제 주 제 하 위 주 제 직업적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정의 음성사용인에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분포 대한 개관 주된 진단명 직업적 교사 및 목사군의 음성사용 음성사용인의 성악가군의 음성사용 음성사용 실태 기타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사용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의 평가와의 공통점 직업적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의 평가와의 차이점 음성사용인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에 대한 평가 시 고려 음성평가 해야 할 점 1. 직업적 음성사용인에 대한 개관 가.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정의 Koufman (1996)은 음성사용인을 크게 세 가지 로 나누었다. 이에 따르면 협의적 의미의 직업적 음 성사용인(professional voice user)은 교사, 성직자, 전화 교환원, 상업 종사자 등을 포함하고 전문적 음 성사용인(elite vocal performer)은 성악가, 오페라 가수, 아나운서 등을 포함하며 비직업적 음성사용인 (non-professional voice user)은 그 외의 직업 종사 자를 말한다(권순복(2010)에서 재인용). 기본적으로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은 비직업적 음성사용인과 같은 음성을 사용하되 양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이고, 전문적 음성사용인은 성악가, 가수 등 일반 적인 발성과는 다른 발성법을 사용하여 비직업적 음 성사용인과 비교했을 때 양적인 면은 물론 질적인 면 에서도 차이가 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이 연구 에서는 특별한 단서를 붙이지 않는 한 직업적 음성사 용인은 광의적 의미, 즉 전문적 음성사용인과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할 것 이다. 대부분의 면담 참여자들이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정의에 대해 음성을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라 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직업적 음성사용인이라는 것 은 계약에 의해, 사회적 필요에 의해 음성을 사용하게 되는 직업의 종사자로서 음성 사용을 임의로 조절하 는 것이 그렇지 않은 군에 비해 매우 어려운 경우이다. 직업적으로 음성사용을 해서 경제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을 다 포함시키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중략) 그걸 해야지만 직업이 유지가 되니까 하기 348

표화영 /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싫어도 해야 되잖아요. 그거는 강제성이 있기 때 문에...(P5:1:10 30) professional이라 하는 거는 뭔가 사회계약적인 거... 나는 몸 상태가 안 좋아서 병원에 가고 싶고 병원에 서 치료를 받고 싶지만 학교 수업도 해줘야 하고 어 떤 연극 공연이 계약된게 있고...(P4:3:104 107) 나.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분포 (1) 직업적 음성사용인과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의 비율 음성 문제를 주소로 내원하는 음성장애 환자들 중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에 대한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비 율은 낮게는 30%, 높게는 80%로 보고되었으며 평균 적으로는 50:50으로 비슷하다는 의견이었다. (2) 직업 분포 음성문제에 대해 평가와 치료를 실시한 직업적 음 성사용인의 직업으로 보고된 것은 교사(유치원 교사, 초중고 교사, 학원 강사 포함), 성악가, 가수, 뮤지컬 배우, 연극배우, 아나운서, 성직자(목사, 신부, 수녀, 전도사 포함), 상업, 텔레마케터, 중개업자, 보험 상담 사들이었다. 이중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교사이고 전문직 음성사용 중에 서는 역시 성악가였다. 이중 중개업자가 포함되는 것 은 상업 종사자 중 소위 자갈치 아지매 와 더불어 부 산의 지역적인 특색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유치원 교사와 초중고 교사 중에서는 유치원 교사 가 더 많이 온다고 했고 초중고 교사 중에서는 초등학 교 교사가 많이 온다는 보고가 많았다. 유치원 교사의 음성에 문제가 많다는 데에는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 나, 유치원 교사가 더 많이 온다는 데에는 다른 의견 도 있었다. 유치원 교사는 잘 못 와요. 시간을 못 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그 분들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시 간을 빼는 게 어려워요. (중략) 유치원 선생님 들은 원장 선생님 눈치 때문에 잘못 나오시는데, 초 중고 같은 경우에는 교장 선생님이 아주 엄격하지 않으시면 중간에 치료 받으러 나오시는 게 그렇게 어렵진 않으신 거 같아요. (P3:5:193 201) 교사의 경우 주로 담당하고 있는 과목은 영어, 국 어, 체육, 수학, 도덕, 과학 등이었지만 전문가들은 과 목보다는 교사 자체의 성격이 더 많이 좌우한다고 보 고 있었다. 과목도 상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성격이 많이 좌우 하는 것 같아요. 그 사람의 성격이 어떠냐에 따라서 이게 문제를 야기하고... (P1:3:105 106) (3) 성비 및 연령층 음성 문제로 내원하는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경우 교사는 여자가 더 많기 때문에 90% 이상이 여자였고 상대적으로 성직자, 특히 목사는 대부분 남자이기 때 문에 목사로서 음성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는 대부분 이 남자였다. 그러나 현재 남자와 여자 간의 직업 차 이가 감소하면서 서서히 음성 문제로 내원하는 남자 교사나 여자 성직자의 비율이 서서히 증가하는 추세 라고 한다. 음성치료실로 내원하는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주된 연령층은 30대, 40대가 가장 많다. 성악을 배우는 학 생들과 같이 성악가가 되기 위해 훈련 중인 경우에는 20대 이전에도 간혹 오는 경우가 있으나 숙련된 전문 성악가들은 대개 30, 40대의 환자들이 내원한다. 교사 들은 대개 경력 초반기에 성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가 많기 때문에 대개 20대 초, 중반의 교사들이 많이 온다. 그러나 예전에 비해 요즘은 40대, 50대에도 직 업 활동을 활동적으로 많이 하는 사람들이 때문에 그 연령층도 차차 폭이 넓어지고 있다고 한다. 다. 주된 진단명 대개 결절이나 폴립으로 진단받고 오는 경우가 가 장 많았고 근 긴장성 발성장애(muscle tension dysphonia: MTD, 이하 MTD)나 인후두 역류(laryngopharyngeal reflux: LPR, 이하 LPR)가 동반되는 경 우도 종종 보고되었다. 근데 결절이라고 해도 muscle tension dysphonia 같은 것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또는 그것 때문에 나중에 결절이 생긴 분도 있고... 우리가 선 후를 따지기가 애매하긴 하죠.(P2:2:74 76) 특히 최근에는 LPR의 증세를 보이는 환자들이 많 이 늘었는데 LPR로 인해 성대 후연합의 피부가 두꺼 워지고 단단해지는 경피증(pachydermia)이 생겼다 가 이로 인해 접촉성 육아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었다. 349

언어청각장애연구 2011;16:346-359 대부분 위산이 있어서 뒤쪽이 많이 헐었는데 자꾸 목을 가다듬거나 그러면서 뒤쪽에 hard glottal attack(급격한 성대 부딪힘)이 될 때 arytenoid (피열연골) 주변에 ulcer(궤양)가 생기다가 그게 또 granuloma(육아종)가 만들어지고... (P3:4:152 155) LPR 외에 음성장애를 유발하는 동반 질환으로 알 레르기성 비염(allergic rhinitis)의 비중이 점차 증가 하고 있다. LPR이 동반되는 정도보다는 덜하지만 알 레르기성 비염이 성대 질환과 동반될 경우 음성문제 를 악화시키거나 음성문제의 개선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반적인 사람들은 이 질환이 음성에 영 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더욱 문 제가 되고 있다. 요즘 LPR 조절 못하는 사람들 너무 많고, 그 다음 에 알레르기 비염도 점점 많이 늘잖아요. 근데 알레 르기 비염이나 LPR 같은 경우가 음성에 미치는 영 향이 상당하잖아요. 거기에 대한 이해들이 별로 없 는 것 같아요. 목소리를 많이 써서도 문제가 되지만 그런 관리를 잘못해도 그게 2차적으로 목소리에까 지 음성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이렇게 해서 오는 경 우들이 생각보다 많이들 있는 거 같아요. (P3:3:122 4:127) 2.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사용 실태 가. 교사 및 목사군의 음성사용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대표적인 직업군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 르치는 교사이다. 이들의 음성 문제가 유발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음성남용 및 오용이고 그 중 특히 많이 언급된 것은 말의 양이었다. 전문가 P1은 말을 많이 하는 직업군이고 이제 누적에 누적이 되어서 자꾸 쌓 이니까... (P1:4:141 142) 기본적으로 과다하게 사 용하는 음성량이 누적까지 됨으로 인해 그 영향이 점 점 커진다고 하였다. 이들은 직업적인 목적으로 음성을 사용하는 사람들 이기 때문에 음성이나 목의 상태가 좋지 않아도 음성 을 쓸 수밖에 없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처럼 언어치료사도 이렇게 하면 내가 목이 상한다 는 걸 뻔히 알면서도 언어치료 session 잡혀있으니 까 하는 겁니다. 힘들고 안하고 싶고 지금 하면 내 목이 상한다는 걸 알면서도 하시는 거예요. 그런 때 가 제일 흔한 경우겠죠. (P2:3:87 92) (직업) 환경 자체가 abuse를 하게끔 되어 있는 환 경에서 노출되는 환자가 굉장히 많아요. 그러한 데 에서 일을 해야 되니까 악순환이 계속 되는 거죠. (P5:4:163 5:164) 앞서 언급된 것처럼 교사군 중에서는 유치원 교사 가 문제가 심각해서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음성치료 사들은 이들이 말을 많이 사용하는 것 뿐 아니라 초중 고 교사와 달리 아이들과 함께 해야 하는 신체적 활동 이 많고 아이들의 수준에 맞춘 말투도 영향을 미친다 고 보고 있다. 유치원 교사 같은 경우는 오전 반나절만 하는 경우 라고 하더라도 아주 집중적으로... 아이들하고 하는 활동이 많으면서 움직임이 많게 되고, 아이들이 집 중이 안 되면 계속 따라다녀야 하고 구연동화를 하 든 뭘 하든 계속 목소리를 변조해서 써야 되는 그런 것도 많고... (P4:5:165 170) 초중고 교사 중에서는 초등학교 교사가 더 많이 온 다. 그 이유로 말을 많이 하는 것 외에 소리 지르기가 과다한 것도 지적되고 있다. 서른 몇 명 아이들이 들뛰고 날뛰고 하는데 (초등학 교) 선생님들은 소리를 안 지르려야 안 지를 수가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P3:4:140 143) 학원 강사도 학생들에게 수업을 진행하는 직업인 으로서 음성남용이 과다하게 이루어지는데 수업이 늦 은 시간에 이루어짐으로 해서 야기되는 불규칙한 생 활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원 선생님이 왜 나쁘냐면 강의 자체 양도 있지만 저녁에 해야 되니까, 몸이 지치잖아요. 그런데다 늦게 먹고 바로 자요. 그러니까 LPR이 반드시 있 어요. (P4:3:83 85) 교사들일 경우에는 힘들어서 쉬어야만 하는 상황인 데도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니까... 같이 한 연구 목사들의 경우 다른 직업군에 비해 독특하게 지적 되는 음성남용 사례로 새벽기도, 산상기도, 통성기도, 350

표화영 /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설교 등이 많이 지적되었다. 목사님의 새벽기도, 새벽기도 인도를 할 때 목소리 가 간다는 경우가 많아요. 주일 설교만하는 분들은 좀 덜한데 그 이유가 새벽에 몸이 아직 덜 깼잖아 요. 덜 깬 채로 막 힘 주어 소리를 내면 몸이 아직 워밍업이 안 된 상태니까 훨씬 더 그런 자극이 많은 것 같고 (중략) 설교도 해야 하고, 기도할 때 통 성기도 이런 것도 자극이 되고... (P4:4:159 5:165) 목사님들 같은 경우는 전도사님 때부터 산상기도나 이런 걸 많이 하셔서 오시는 경우가 많고, 나이 드셔 서 오신 분들은 개척 나가셨다가 목을 심하게, 오지 에 가서 개척하시다가 다쳐 오신 분들. 그런 분들 오 시고... (P5:2:64~67) 음성사용 외에 술이나 담배, 카페인 음료나 탄산음 료 등 소위 기호품 에 대해 질문한 결과, 교사들은 대 부분의 환자가 여자들이고 목사군은 직업적 이유 때 문에 음주나 흡연의 보고는 매우 드물었으며 탄산음 료 섭취의 보고도 적었다. 그러나 커피나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의 경우는 좋아한다는 보고가 많으며 음 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자제하고 있으나 힘들 다고 보고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이런 경우 음성치 료사들은 좀 더 융통성 있는 판단을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영향을 미치는 거는 분명히 있는데 그 사람의 어떤 신체적인 조건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은 참 다르 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걸 일률적으로 적용 하는 거는 쉬운 문제는 아닌 것 같고요 (중략) 커피 같은 경우는 왜 안 좋은지 이런 거 다시 설명 해 주고... 그런데 저는 그렇게 설명해요. 커피를 마시지 않으려고 했는데 안 마시려고 하는 것 때문 에 더 스트레스 받으면 한 잔은 마시라고 해요. (P3:4:154 5:170) 이분들이 노래를 못 부르고 연기를 못해서 다쳐서 오는 게 아니라 (중략) 목이 안 좋은 상태에서 무리를 한 거죠. 또 공연 캐릭터가 평소에 대개 하 지 않던 캐릭터를 연기해야 할 때 괴성을 지르면서 오는, 오열하는 이런 연기가 많은 그런 연극을 맡았 다... 평소에도 이런 걸 했으면 괜찮은데 평소에 그 렇게 안 하다가 해보려고 하면 목을 다치죠. (중 략) 아이돌들은 자기한테 좀 안 맞는 곡을 불러 야 될 때가 있단 말이예요. 그게 호흡이나 이런 패 턴이 충분히 준비가 안 되어 있을 때 목을 다치는 경우들이 있죠.(P5:6:220 230) 성악 발성 자체가 문제라면 그거는 그야말로 학생 수준의 아주 초반일 테고 이제 30, 40대의 어느 정 도 자리 잡으신 분들은 감기 걸린 이후에 뭐 관리가 잘 안됐다거나 공연이 있을 때 몸이 안 좋은데 쉬지 못해서 무리하게 발성을 하게 됐는데 그 다음에 갑 작스럽게 폴립이 생긴다거나... (P2:5:177 180) 음성을 많이 쓰는 것 외에 흡연, 음주,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등에 대해서 성악가들은 대부분 거의 안 하거나 하더라도 많이 혹은 자주 하지는 않는다고 보 고되었다. 그러나 전문가 P2는 처음엔 깜짝 놀랐는 데 성악과 학생들 중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 많아요 (P2:3:111 112) 라고 하여 성악을 배우는 학생들, 특 히 대학의 성악과에 다니는 남학생들 중에는 흡연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였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런 것들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상대성 이 있음을 생각해야 하므로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맞 게 대처해야 하며 모든 영향을 일괄적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성악가들이나 연극배우들의 경우에는 공연을 하는 장소에 따른 영향도 많이 받는다. 특히 연극배우들은 음향 설비가 충분치 않은 곳에서 공연을 하기도 하므 로 특히 그렇다. 여기에 연극배우들은 불규칙한 생활 습관도 음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한다. 나. 성악가와 연극배우군의 음성사용 성악이나 연극을 배우는 학생들은 발성 자체가 문 제가 되어서 내원하기도 하지만, 이미 전문가로서 활 동 중인 성악가나 연극배우들은 음성관리를 못 했다 기 보다 몸이 안 좋을 때 무리한 발성을 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게 공간이 좋으면 좋은데, 공간이 이렇게 울림이 없다거나 그런 데서 해야 되고... (중략) 생활 이 다르기, 낮밤이 바뀐다거나..., 그런 것 때문에 많 이 힘든 것 같아요.(P4:2:48 50) 다. 기타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사용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인 교사와 목사군, 전문 적 음성사용인인 성악가와 연극배우군 외에 최근 자 351

언어청각장애연구 2011;16:346-359 주 내원하는 직업적 음성사용인으로 텔레마케터가 있 다. 이는 최근 들어 종사자의 수가 급증한 직업군으로 새롭게 직업적 음성사용인 중에서 그 비중이 늘어가 고 있는 직업이다. 그분들은 특히나 고정된 자세를 전화를 끊임없이 받으시잖아요. (중략) 마감이 임박했는데 실적 이 얼마 안 되면 그분들이 급해져요. 그래서 급하게 큰소리로 설득하기 위해서 막 이렇게 몰아붙이면 서 전활 많이 하시죠. 그럴 때 목을 많이 다치거든 요.(P2:5:183 195) 3.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 평가 가.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의 평가와의 공통점 대부분의 음성치료사들이 직업적 음성사용인과 일 반적인 음성장애 환자 간의 기본적인 평가 방법에는 큰 차이를 두지 않는다고 하였다. 즉, 일반적인 음성장애 평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MDVP (Multidimensional Voice Program)(KayPENTAX 사)로 음향학적 평가 를 하고 PAS (Phonatory Aerodynamic System, 이 하 PAS) (KayPENTAX 사)를 이용하여 공기역학적 평가를 하며 전기성문파형검사(Electroglottography: EGG, 이하 EGG)를 하여 성대접촉을 확인하고 의사 가 혹은 의사와 함께 후두내시경 검사를 하고 음성장 애지수(Voice Handicap Index)를 이용하여 음성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이런 평가 방법들 은 음성장애 환자의 음성 평가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직업적,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에게 공히 사 용되고 있었다. 나.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의 평가와의 차이점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경우 기본적인 평가 방법은 비직업적 음성사용인의 경우와 별 차이가 없 으나. 다만 직업에 따라서 조금씩 변화를 줄 필요는 있다. 또한 비직업적인 음성사용인보다 좀 더 세밀한 평가를 시도하며 가능한 경우 직업에서 음성을 사용 하는 것과 똑같은 상황을 설정하고 재연해 보도록 하 기도 한다. 텔레마케터 같은 경우도 open question을 주고 하 기도 하지만 저는 일하는 그 직장에서 실제로 하는 그 질문과 대답을 해보라고 해요. (중략) 제 앞 에서 저를 고객이라고 생각하고 전화를 해보십시 오, 그래서 직접 하게 하고 (중략) 그러면 재미 도 있고 또 그분들도 처음엔 좀 어색해 하시는데 나중엔 정말 그분들의 본색을 드러내시면서 아주 잘하시거든요. (P2:5:184 201) 발화 시 음성 상태를 파악할 때에도 비직업적 사용 인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관찰한다. 특히 문단 낭독 시 음질 외적인 요소도 주의 깊게 관찰한다. 저 같은 경우는 (문단 낭독 시) 속도를 많이 봐요. 왜냐하면 저의 견해로는 속도가 빨라지면 빨라질 수록 호흡을 많이 놓치거든요. 호흡을 놓치면 목의 힘으로 말하게 되어 있어요. (중략) 복식호흡도 시키고 허밍(humming)도 해보면서 힘 안 주고 다 하잖아요. 호흡을 놓치다 보면 그런 걸 배웠어도 소 용이 없는 거예요. (P2:5:203 6:209) 그러나 성악가 등의 전문적 음성사용인은 비직업 적 음성사용인은 물론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과 도 다른 평가 방법을 사용한다. 성악가들에게 MDVP 평가를 실시했을 때 모두 정상 범주에 포함되는 경우 가 종종 관찰되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인 평가 방법이 필요하다. 이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Voice Range Profile (VRP) (KayPENTAX 사)을 이용한 음역의 평가와 스펙트로그램(spectrogram)을 이용한 singer s formant의 확인이었다. MDVP나 다른 검사들도 하는데 Voice Range Profile할 때는 우리는 좀 달리 했었어요. 우리가 부스가 있었거든요. 청각 검사 때 쓰는 거..., 거기서 노래 발성 하는 거, 발성 연습하는 걸 꼭 했어요. range가 얼마가 되는지 반음 올려서 하고(활창 (gliding)을 시키고) 이렇게 해서 본인이 할 수 있 는 데까지. 너무 높아서 부담을 줄 정도가 되면 거 기서 그만 하고... (중략) 님이 오시는지 그 노래를 발성하듯이 두 소절을 녹음을 했었어요. 그 래서 singer s formant를 얼마나 나타내는가 그걸 한 번 재 봤어요. (P1:4:157 187) 그런 분들도 VRP 녹음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 다. 실제로도. 많이 자세히 하는 편이죠. 왜냐하면 그분들의 능력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우리 가 어떻게 접근을 할지가 나오니까... 그리고 실제 로 그런 분들은, 그분들의 어떤 기대치라고 할까 352

표화영 /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요? 병원에 가서 이렇게 원하는 것도 사실은 질환 에 대한 유무만 확인하러 오는 것이 아니라 직업적 인 거의 유지, 이런 것들이 관건이죠. 세밀하게 하 나하나 꼼꼼하게 검사해야 돼요. (P5:5:179 185) 또 의사와 함께, 혹은 의사가 후두내시경을 볼 때에 도 일상적으로 하는 성대 상태의 관찰 뿐 아니라 활창 (gliding)을 할 때의 성대 움직임, 스타카토로 모음 산 출 시의 성대 움직임을 관찰한다. 스타카토 시킬 때에는 그 glottal attack을 하나 안 하나 그걸 보는 게 아니고요, 그분들이 그렇게 강하 게 끊어칠 때 성대 모습을 전반적으로 관찰하려고 하는 거예요. 성대 충격이 많이 가게끔 하는 건지, 그렇지 않게끔 하는 건지... (중략) 흔히 말하 는 쌩 소리 내듯이 끊어치는 건지 호흡으로 잘 끊어 치는지, 또 그렇게 끊을 때 waveform(파형)이 깔 끔하게 떨어지는지 아닌지... (P2:6:220 230). 성악가들로부터 요구하는 발화는 일상적인 발화 수준(speech level)은 물론 성악 발성 수준(singing level)에서도 분석을 실시한다. speech level에서 한 번 하고 singing level에서 한 번 하는 거예요. speech level은 말 그대로 그 사람 habitual pitch(일상 음도)로 그냥 모음 연장 발성 시키거나 뭔가를 읽히거나 이 정도인데 singing level에서 하는 거는 tuning fork(음차( 音 叉 ))에 맞춰서 두성 발성을 시키는거죠. (P2:4:159 162) 그 외 실시간으로 음도변화를 관찰하거나 성악가 용 음성장애지수(singing VHI)를 활용하는 경우도 보고되었다. 다. 직업적 음성사용인에 대한 평가 시 고려 해야 할 점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이 가장 심각하게 생각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하는 것이다. 저는 환자의 needs(필요)를 더 많이 봐요. 이미 짜 여져 있는 어떤 프로토콜화되어 있는 검사 내용을 하려고 허덕거리는 게 아니라 환자가 병원을 온 시 점과 무슨 문제 때문에 왔는지 거기에 맞춰야겠죠. (P4:7:262 264) 대부분의 병원에는 음성 평가를 정해진 검사 절차, 즉 프로토콜에 따라 실시한다. 평가를 진행하는 데 있 어 물론 기본적으로는 프로토콜에 따라야 하지만 세 부적인 내용은 환자 개인에 따라 개별화시켜야 한다. 소위 맞춤 평가 를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음성 평가 자체도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제 시해줄 수 있는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 분들은 뭔가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객관적으로 뭔가 본인이 수긍할 수 있는 그런 설명을 원하니까 Voice Range Profile을 이런 사람은 이렇고 일반 인은 이런데 폴립 때문에 이 정도 밖에 안 된다 라 는 걸 보여주죠. (P1:7:247 250) 면담에 응한 5명의 음성치료사 중 후두내시경을 직 접 실시하는 치료사는 2명이었다. 이들은 후두내시경 검사를 직접 실시하는 것이 음성장애 환자의 평가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하였다. 즉, 직업적 음성사용인들은 자신의 성대와 음성 상 태가 어떤지 알고자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가자가 만족하기보다 환자가 만족할만한 결과를 제 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찍으면서 내가 확인이 되니까 실수할 가능성이 많 이 줄지요. 그리고 환자들한테 설명하기가 좋아요. 그냥 듣고 그림만 보고 이야기하기보다는 훨씬 더 효과적으로 엘리트들한테 설명으로 다가가기 쉽죠. (중략) 저희는 function을 보는 거죠. 고음을 낼 수 있느냐 없느냐, 이걸 보고 낼 수 없는 부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치료를 계획하는 과정이죠. (의 학적) 진단을 내리기 위한 게 아닙니다. (P5:7:270 281) Ⅳ.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음성치료사 5명을 대상으로 직업적 음성 사용인의 음성사용 실태와 평가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직업적 음성사용인은 다시 교사나 목사 등을 포 함하는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용인과 성악가나 353

언어청각장애연구 2011;16:346-359 가수, 연극배우 등을 포함하는 전문적 음성사용 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의 음성사용은 비직 업적 음성사용인과 달리 경제적 대가를 위해 사 용하지 않을 수 없는 강제성이 있다. 2) 직업적 음성사용인이 음성 문제로 내원하는 경 우는 비직업적 음성사용인과 비교했을 때 비슷 하거나 좀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들의 직업은 교사, 목사, 성악가가 주류를 이루었다. 교사의 경우 유치원 교사나 초등학교 교사 등 어린 학생을 담당하는 교사의 내원 비율이 더 컸다. 중고교 교사의 경우 국어나 영어를 담당 하는 교사가 많았으나 담당과목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다. 교사의 경우는 여 자 환자가 대부분이었으나 목사의 경우는 남자 환자가 대부분이었다. 내원하는 연령층은 30, 40대가 가장 많았다. 주로 결절이나 폴립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MTD나 LPR, 알레 르기성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3) 교사나 목사군의 경우 음성문제가 발생하는 가 장 큰 원인은 말을 많이 하는 것, 또는 말을 많이 할 수 밖에 없는 것이었다. 유치원교사는 아이 와 함께 하는 육체적 활동이 많고 아이에 맞춰 평소 음성과는 다른 음성을 내야 하는 것이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교사는 소리 지르기가 많은 것도 두드러진 음성남용 사 례 중 하나로 언급되었다. 학원 강사는 불규칙 한 식습관, 생활습관이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흡연이나 음주의 사례는 거의 없었으며 있다고 해도 많이 혹은 자주 하는 일은 없었다. 4) 성악 훈련 중인 학생 혹은 연극배우 지망생들의 경우에는 성악 발성 자체의 문제로 내원하기도 하지만 전문적인 성악가나 연극배우로 활동하 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발성 자체보다 상태가 안 좋을 때 쉬지 못하고 무리를 했거나 평소와 다 른 곡, 혹은 캐릭터를 소화해야 할 때 문제가 발 생하곤 한다. 5)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평가 방법으로는 비직업적 인 음성사용인의 평가 방법과 마찬가지로 MDVP, PAS, EGG, VHI 검사 등을 실시하지 만 기준을 좀 더 세밀하게 좀 더 다양하게 평가 한다. 성악가들의 경우 여기에 추가적으로 발화 수준과 성악 발성 수준 둘 다에서 Voice Range Profile로 음역 검사를 세밀하게 실시하고 스펙 트로그램을 이용하여 singer s formant를 확인 한다. 때로 성악가를 위해 제작된 성악가용 VHI 를 실시하기도 한다. 6)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을 평가할 때에는 환 자의 필요를 만족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해진 프로토콜대로 평가하기 보다 는 환자 개개인에 맞춘 맞춤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환자가 수긍할 수 있는 데이터를 시 각적, 객관적으로 설명해 주어야 하며 또한 그 런 설명이 가능한 결과가 제공될 수 있도록 평 가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를 토대로 교사나 성악가를 포함한 직업적 음성 사용인의 음성사용을 이해하고 음성평가를 실시할 때 우리가 숙고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1)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 문제를 유발하는 원 인 중 음성 사용 외의 원인으로 많이 지적된 것 이 LPR과 알레르기성 비염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 는 식습관 때문에 LPR 소견을 보이는 환자들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많은 음성치료 사가 지적한 것처럼 LPR이 성대에 영향을 미치 는 중요한 요인임을 모르고 있다. 그뿐 아니라 병력에 대해 조사할 때 LPR이 의심되는 성대 관찰 소견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위장장애 병력 이 없다고 하는 경우도 있다. 진성민 외(1998b) 도 교사, 목사, 교환수의 음성에 대한 연구에서 50%의 대상자가 경피증(pachydermia, 피부가 두껍고 단단해지는 증상)의 소견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병력조사 결과 위장관계 질환이 있다 고 보고된 예는 없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Koufman (1991)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여, 위식 도 역류증의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애성 등의 음 성증상을 포함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이런 경우 위산역류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LPR 못지않게 음성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알레르기성 비염이지만 이 사실은 LPR 보다도 더 알려져 있지 않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세로 는 코 막힘과 재채기가 빈번하고 물과 같은 콧 물이 흐르며 목이 아프고 콧물이 코 뒤로 넘어 가면서 지속적인 목 가다듬기를 유발하는 것 등 354

표화영 /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이 있다. 이런 증세를 동반한 직업적 음성사용 인, 특히 성악가의 경우 미약한 정도로만 알레르 기가 있어도 잦은 음성일탈(voice break)과 음 성피로를 느끼게 만든다. 먼지나 곰팡이에 알레 르기가 있는 성악가들은 콘서트 홀, 특히 오래된 콘서트홀에서 리허설이나 공연을 할 때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 수많은 커튼, 복잡한 무대 뒤 편(back-stage), 옷을 갈아입는 곳 등에서 일어 나는 먼지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알레르기성 비 염이 진행되면 일반적으로 축농증으로 알려져 있는 만성 부비동염(chronic sinusitis)이 되는 데 이는 코 막힘과 콧물이 넘어가는 것은 물론 이고 지속적인 두통과 후각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다(Cohn et al., 1998). 김성태 외(2007)는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의 대부분이 과다비성(hypernasality)의 소견을 보였으며 이들에 대한 음성장애지수 검사 결과 대상자의 73%가 경도 혹은 중도의 문제를 보였 다고 하였다. 과다비성과 같은 공명의 문제는 음 성 산출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 연구결과에서도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의 진폭변동률과 최장 연장발성지속시간이 정상군보다 더 높은 수치 를 보였다. 그러므로 음성 평가 시 LPR이나 알 레르기성 비염이 동반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 고 문제가 있을 경우 적절한 대처 방안을 조언 해 주어야 한다. 2) 음성평가를 실시할 때 전문적인 음성사용인의 경우 일반적인 음성 평가 외에 VRP를 통한 음 역의 평가와 스펙트로그램을 이용한 singer s formant의 관찰을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성대 에 결절이 생겨 성대가 무거워지게 되면 진동수 가 떨어지게 되므로 고음 산출이 어려워지면서 음역이 좁아지는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그러므 로 VRP를 이용한 음역 검사가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VRP로 검사할 수 있는 항목은 주파수와 음압의 범위, 각각의 최고 수치와 최저 수치이다. 정성 민(2000)은 성악가와 훈련받지 않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VRP를 이용하여 주파수와 음압의 범 위를 비교한 결과 성악가가 일반인에 비해 2배 이상의 범위를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음성 문제 가 드러나지 않는다고 해도 성대에 문제가 있는 성악가들의 경우 최고 주파수의 수치가 성대 문 제가 없는 성악가들보다 유의하게 감소했다. 그 러므로 VRP는 성악가들의 발성능력의 평가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1934년 Barthelomew는 오페라 가수들이 좋은 음질을 얻기 위해 성도의 공명을 조절하는데 대 체로 2,800 Hz 부근에서 강한 에너지가 나타난 다고 보고하였다(남도현 외, 2004). 이런 공명 양상을 ring of voice 라고 했는데 이것이 곧 singer s formant로 남자는 2,800 2,900 Hz 사이에서, 여자는 3,200 Hz 사이에서 형성된다 고 한다. 이는 성악의 문제들을 간소하게 평가할 수 있는 음향심리학적 현상으로 평가 받고 있다 (김선숙 김현기 홍기환, 1998). 그러므로 VRP 와 더불어 스펙트로그램이나 파워 스펙트럼, 혹 은 선형예측 부호화(linear predictive coding: LPC)를 이용하여 singer s formant를 확인하 는 것도 성악가들의 발성 양상을 평가하는 데 중 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방법이다. 3) 우리나라는 의사가 아닌 사람이 후두내시경을 검사하는 데 호의적이지 않다. 본 연구에 참여 한 5명의 음성치료사 중 3명은 12년에서 15년 의 임상 경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두 내시경 검사를 직접 해 본 적이 없다고 하였다. 미국의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즉 ASHA (2007)는 Scope of Practice in Speech-Language Pathology 에 서 언어장애전문가가 시행할 수 있는 활동 중 하 나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using instrumentation (e.g., videofluoroscopy, electromyography, nasendoscopy, stroboscopy, endoscopy, nasometry, computer technology) to observe, collect data, and measure parameters of communication and swallowing or other upper aerodigestive functions. 이 문장 에서 보듯이 미국에서는 언어장애전문가가 데 이터의 수집과 의사소통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비내시경 검사(nasendoscopy)나 스트로보스코 피(stroboscopy)를 시행하는 것을 인정하고 있 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의학적 진단이 목 적이 아닌 경우, 즉 음성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거 나 발화 시 성대 양상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음성치료사의 후두내시경 검사는 허 용하는 것이 좋다고 사료된다. 355

언어청각장애연구 2011;16:346-359 직업적 음성사용인 자체도 협의의 직업적 음성사 용인과 전문적 음성사용인으로 나뉘는 것처럼 여기에 는 매우 다양한 직업군이 포함된다. 직업이 다양하다 는 것은 음성을 사용하는 상황, 사용해야 하는 상황도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환자 개개인의 필요를 지 속적으로 파악하고 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평 가를 계획, 진행해야 하며 음성사용 실태 또한 이에 맞춰 파악해야 이 평가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치료 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 권순복(2010). 전문적 음성사용인의 평가 및 평가 실제. 한국언어장애전문가협회 전문요원교육 발표논문집.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김선숙 김현기 홍기환(1998). 전문 성악인 교육 평가 방법 연구. 음성과학, 4(2), 115-140. 김성태 최승호 노종렬 이봉재 심미란 김상윤 남순열 (2007).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의 음향음성학적 특성 및 음성장애지수. 대한음성언어의학회지, 18(1), 39-43. 김재옥 임성은 박선영 최성희 최재남 최홍식(2007). 한국어판 음성장애지수와 음성관련 삶의 질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음성과학, 14(3), 111-125. 남도현 김화숙(2009). 성악가의 성별 및 성종에 따른 발성적 특징과 차이. 말소리와 음성과학, 1(2), 163-171. 남도현 최성희 최재남 전석필 최홍식(2004). 후두위치의 변화에 따른 Singer s Formant와 성대접촉률의 변화 연구. 대한음성언어의학회지, 15(2), 98-111. 노동우 황보명 백은아 정옥란(2001). 가수 유형별 음성의 공기역학적 분석. 음성과학, 8(4), 131-138. 송윤경 표화영(2010). 언어치료사의 음성증상 및 한국어판 음성장애지수에 대한 예비연구. 말소리와 음성과학, 2(2), 123-133. 신경림 장연집 김영경 이금재 최명민 김혜영 김옥현 김영혜(2004). 질적 연구방법: 포커스 그룹. 서울: 현문사. 안성윤 김한수 김영호 송기재 최성희 이성은 최홍식 (2003). 성악인과 일반인 발성의 전기성문검사 및 공기 역학적 검사에 대한 연구. 음성과학, 10(2), 111-128. 안철민 문고정 김기형 김성태(2003). 알코올 섭취 후 나타나는 음성 변화와 역류성 후두염과의 관계. 대한 음성언어의학회지, 14(2), 98-103. 윤영선 김향희 손영익 최홍식(2008). 한국어판 음성 장애지수(Voice Handicap Index: VHI)의 타당도 및 VHI-10의 임상적 유용성. 언어청각장애연구, 13(2), 216-241. 이은선 박상희 조성미 정옥란 석동일(2003). 성직자 음성의 음향학적인 비교 연구. 음성과학, 10(3), 79-86. 정성민(2000). 성악 훈련을 받은 성악인에서의 Voice Range Profile. 대한음성언어의학회지, 11(1), 69-75.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2010)(공역). 질적 연구 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 서울: 학지사. 진성민 김대영 반재호 이상혁 송윤경 권기환 이경철 이용배(1999). 성악도들의 음성관리 및 성대 화상술상의 문제점과 발성에 대한 음향분석학적 특징. 대한음성언어의학회지, 10(1), 43-49. 진성민 박상욱 강현국 이경철 이용배 김보형(1998a). 목사들의 음성발성에 대한 음향분석학적 특징. 대한 음성언어의학회지, 9(1), 47-52. 진성민 박상욱 이정우 이경철 이용배(1998b). 교사, 목사 및 교환수들의 음성발성에 대한 음향분석학적 특징. 대한음성언어의학회지, 9(1), 53-58. 표화영 송윤경(2010). 음성장애 진단 및 평가의 최근 연구 동향: 문헌적 고찰. 언어청각장애연구, 15(4), 506-525.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2007). Scope of practice in speech-language pathology. [Scope of Practice]. Available from www.asha.org/policy. Cohn, J. R., Spiegel, J. R., Hawkshaw, M., & Sataloff, R. T. (1998). Allergy. In R. T. Sataloff (Ed.), Vocal health and pedagogy (pp. 161-166).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Group, Inc. Colton, R. H., Casper, J. K., & Leonard, R. (2006). Understanding voice problems: A physiological perspective for diagnosis and treatment.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Emerich, K. A., Baroody, M. M., Carroll, L. M., & Sataloff, R. T. (1998). The singing voice specialist. In R. T. Sataloff (Ed.) Vocal health and pedagogy (pp.315-333).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Group, Inc. Gould, W. J., & Rubin, J. S. (1995). Special considerations for the professional voice user. In J. S. Rubin, R. T. Sataloff, G. S. Korovin & W. J. Gould (Eds.), Diagnosis and treatment of voice disorders (pp. 424-435). New York, NY: Igaku-Shoin Medical Publishers, Inc. Newman, C., & Kersner, M. (1998). Voice problems of aerobics instructors: Implications for preventative training. Logopedics, Phoniatrics & Vocology, 23(4), 177-180. Oliveira, A. G. A., Behlau, M., & Gouveia, N. (2009). Vocal symptoms in telemarketers: A random and controlled field trial. Folia Phoniatrica et Logopaedica, 61(2), 76-82. Wilder, C. N. (1998).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the professional voice user: An overview. In R. T. Sataloff (Ed.), Vocal health and pedagogy (pp.315-333).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Group, Inc. 356

표화영 /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음성문제에 대한 질적 연구(1) <부록 - 1> 질적 연구 수행을 위한 면담 질문지 질문 종류 시작 도입 전환 핵심 종결 질 문 바쁘실 텐데 이렇게 면담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셨나요? 최근 내원하는 음성장애 환자군은 어떻습니까? 최근 직업적 음성사용인도 자주 내원하나요? 직업적 음성사용인과 비직업적 음성사용인 환자의 비율은 어느 정도 되나요? 주로 내원하는 직업적 음성사용인 환자의 연령대는 어떤가요? 직업적 음성사용인의 직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직업적 음성사용인 환자의 남녀 비율은 어떤가요? 주로 어떤 질환으로 내원하나요? 파악되는 원인은 주로 어떤 것이 있나요? 음성남용이라면 주로 어떤 남용 사례가 많나요? 직업에 따른 음성남용 사례의 차이가 있나요? 있다면 어떤 차이가 있나요? 평가방법은 어떻게 하시나요? 비직업적 음성사용인과 차이를 두시나요? 비직업적 음성사용인과 비교해서 평가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금까지 한 사항들을 말씀해 주셨는데 추가하거나 수정하실 내용이 있으신가요? 면담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57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2011;16:346-359 ABSTRACT A Qualitative Study on Voice Use and Evaluation of Professional Voice User Patients Hwa Young Pyo Division of Speech-Language Pathology,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Correspondence to Prof. Hwa Young Pyo, PhD, Division of Speech-Language Pathology, Chosun University, 375, Seosuk-dong, Dong-gu, Gwangju, Korea e-mail: entvoice@chosun.ac.kr tel.: + 82 62 230 6188 Background & Objectives: We performed a qualitative study on voice use and an evaluation of professional voice user patients by interviewing five experienced voice therapy experts. The purpose was to investigate a common consensus on the topic and to determine an effective and valid evaluation for patients. Methods: Five voice therapy experts with over 12 years of experience evaluating voice disorder patients were interviewed individually, and four 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speech and language pathology transcribed the interviews. Based on the final transcription, final coding books were prepared by the constant comparative method. Results: Three themes and ten subthemes were derived from the analysis. 1) A review of professional voice users: Definition, distribution (jobs, age, gender, etc.) and their voice-related diseases, 2) Voice use: Voice use by teachers, pastors, singers and others, 3) Evaluation: Differences between nonprofessional voice users, the roles of singing teachers, and other considerations. Discussion & Conclusions: We summarized voice use with an evaluation of professional voice users and discussed the considerations for an efficient evaluation for professional voice patient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2011;16:346-359 Key Words: professional voice user, voice use, voice evaluation, teacher, singer REFERENCES Ahn, C. M., Moon, K. J., Kim, K. H., & Kim, S. T.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reflux laryngitis and voice change after alcohol intak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14(2), 98-103. Ahn, S. Y., Kim, H. S., Kim, Y. H., Song, K. J., Choi, S. H., Lee, S. E., & Choi, H. S. (2003). Comparative evaluation of electroglottography and aerodynamic study in trained singers and untrained controls under different two pitch. Speech Science, 10(2), 111-128.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2007). Scope of practice in speech-language pathology. [Scope of Practice]. Available from www.asha.org/policy. Cho, H. S., Jeong, S. W., Kim, J. S., & Kwon, J. S. (2010).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eoul: Hakjisa. Chung, S. M. (2000). Voice Range Profile of trained classical sing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ogopedics and Phoniatrics, 11(1), 69-75. Cohn, J. R., Spiegel, J. R., Hawkshaw, M., & Sataloff, R. T. (1998). Allergy. In R. T. Sataloff (Ed.), Vocal health and pedagogy (pp. 161-166).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Group, Inc. Colton, R. H., Casper, J. K., & Leonard, R. (2006). Understanding voice problems: A physiological perspective for diagnosis and treatment.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Emerich, K. A., Baroody, M. M., Carroll, L. M., & Sataloff, R. T. (1998). The singing voice specialist. In R. T. Sataloff (Ed.) Vocal health and pedagogy (pp.315-333). San Diego, CA: Singular Publishing Group, Inc. Gould, W. J., & Rubin, J. S. (1995). Special considerations for the professional voice user. In J. S. Rubin, R. T. Sataloff, G. S. Korovin & W. J. Gould (Eds.), Diagnosis and treatment of voice disorders (pp. 424-435). New York, NY: Igaku-Shoin Medical Publishers, Inc. Jin, S. M., Kim, D. Y., Ban, J. H., Lee, S. H., Song, Y. K., Kwon, K. H., Lee, K. C., & Lee, Y. B. (1999). Problem of strobovideolaryngoscopic findings and usual voice management of vocal major students, and acoustic * This paper was supported by research fund from Chosun University(2010). Received, July 20, 2011 Final revision received, August 11, 2011 Accepted, August 15, 2011. c 2011 The Korean Acade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http://www.kasa1986.or.kr 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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