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quity Team 이영진 Research Associate Unity Software (U US) 메타버스대표기업두둥등장! WHAT S THE STORY 기업개요 : Unity So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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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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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산업 [3 월상반월 ] LCD 패널가격동향 Witsview,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발표 : 2월하반월대비 -0.3% 하락시장조사기관인 Witsview 가 3월상반월 LCD패널가격을발표하였다. TV, 모니터, 노트PC 용 LCD패널평균가격은지난 2월하반월대비

LG 디스플레이연결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P 2Q17E 3Q17E 4Q17E E 2017E 출하면적 ['000m 2 ] 9,483 9,962 10,859 10,766 10,067 10,213 10

32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1분기 실적 컨센서스 충족 추정 영업이익 성장률 17% 기대 아모레그룹의 1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7,128억원(+18.6%, y-y) 과 3,753억원(+17.0%, y-y)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충족시킬 것으로 추정된다. 이익 기여도가 86%에 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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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상태표 (Statements of Financial Position) Ⅱ. 부채 (Liabilities) 1. 당기손익인식금융부채 (Financial liabilities at fair value through profit or loss) 2. 예수부채 (Dep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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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F736F F D BBEFBFB5C0FCC0DA2028BFC2B6F3C0CE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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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s

표 1. 목표주가 변경(P/E Valuation) 구분 16년 지배주주순이익 29.7 주식 수 16,59,892 EPS 1,79 Target PER 31 배(( (기존 34배에서 하향) 55,484 목표 주가 56, 현재주가(11/13일) 44,45 상승 여력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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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년 2 월 15 일 아프리카 TV (067160) 기업분석 Mid-Small Cap 광고매출성장고무적 Analyst 김한경 Buy (maintain) 목표주가 현재주가 컨센서스대비 상회부합하회 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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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YG 목표주가 상향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16년 지배주주 순이익 주식 수 16,41,892 16,41,892 EPS 1,842 1,94 Target PER 목표 주가 55, 57, 현재주가 43,7 상승 여력 3.4% 자료: 하나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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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YG의 목표주가 변경 구분 변경 전 변경 후 16년 지배주주 순이익 주식 수 16,41,892 16,41,892 EPS 1,952 1,631 Target PER ,597 48,945 목표 주가 56, 49, 현재주가(2/25일)

USD USD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 0.0 시가총액 ( 백만USD) 25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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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현우, Analyst, , nm 2D IM Flash 20nm 16nm Gen1 Gen2 3D Samsung 21nm 16nm 14nm 2D 24L

기업분석│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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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306\333\275\303\275\272\(\277\302\266\363\30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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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코멘트 BUY(Maintain) 목표주가 : 1,950,000원주가 (10/11): 1,545,000원시가총액 : 2,430,119억원 삼성전자 (005930) 노트 7 판매중단, 반도체이익감소는 -1% 수준 Stock Data KOSP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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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디스플레이연결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P 2Q18E 3Q18E 4Q18E P 2018E 출하면적 ['000m 2 ] 10,067 10,183 10,315 11,037 10,078 10,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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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Valuation LG전자에대한목표주가를기존 66,원에서 72,원으로상향한다. HE 사업부와 H&A 사업부의실적을상향조정했기때문이다. 향후에 VC 사업부의사업가치를반영하기시작하면, 추가적인목표주가상향도가능할것으로판단한다. 표 1. LG 전자의 Valuation

(Microsoft Word \277\241\275\272\305\330\(\277\302\266\363\30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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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디스플레이연결실적추이및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6 2Q16 3Q16 4Q16 1Q17E 2Q17E 3Q17E 4Q17E E 출하면적 ['000m 2 ] 9,483 9,962 10,859 10,945 10,339 10,522 11,

2016 년 8 월 10 일 I Equity Research 코오롱글로벌 (003070) 2Q16 Review: 건설부문턴어라운드의위력 2Q16 실적영업이익 140억원, 전년비 86% 증가코오롱글로벌의 2Q16 실적은매출액 7,932억원으로전년비 1.48% 감소했지만,

게임빌 아직은 기다려야 할 시점 (063080) 투자의견 HOLD (유지) 목표주가 80,000원 (유지) (0.6) 현재가 (02/03, 원) 80,500 Consensus target price (원) 84,000 Difference from c

SK 하이닉스 (66) Analyst 김록호 표 1. SK 하이닉스 SOTP Valuation 영업가치 ( 십억원 ) 사업부 EBITDA Target EV/EBITDA Value 비고 메모리 18,353 12개월 Forward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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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 2Q12 Preview ( 십억원 ) 2Q12 전년동기대비 (%) 전분기대비 (%) 매출액 6, 석유화학 4, 정보전자소재 863 (3.1) 13.4 편광판 857 (3.8) 12.6 LCD유리기판 6 n/a n/a 배터리

통신장비/전자부품

기업분석(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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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트롤스 4분기가 기다려진다 (039570)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42,000원 (유지) 3Q16 매출액 -9.4% YoY, 영업이익 +15.2% YoY 현대산업 입주물량 증가에 따라 스마트홈 고마진세 지속 IBS 수주 확대에 따라

<4D F736F F D FB1E8C0CEC7CA5FBFA4BAF1BCBCB9CCC4DC5FC0DBBCBAC1DF5F>

2019 년 3 월 27 일 나이스디앤비 (130580) 기업분석 Mid-Small Cap 안정적인성장성 Analyst 정홍식 기업개요동사는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 ( 매출비중 22.3%), 기업신용인증서비스

한화테크윈 1분기 실적 요약 1Q15 2Q15 3Q15 4Q15 1Q16P QoQ YoY 키움증권 차이 추정치 (실제/추정) 매출액 6,22 6,72 6,48 7,56 6, % 6.7% 6,77 5.7% 항공방산 3,592 4,24 4,373 5,49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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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분기 드라마 시청률 4 해를 품은 달 2분기 드라마 시청률 빛과 그림자 빛과 그림자 샐러리맨 초한지 월,화 브레인 부탁해요 캡틴 난폭한 로맨스 수,목 패션왕 월,화 사랑비 더 킹 투하츠 옥탑방 왕세자

표 1. LG화학의 분기별 실적 추정 (십억원,%,%p,달러/배럴,원/달러) 213F 214F 1Q13 증감률 1Q 2Q 3Q 4Q 1Q 2Q 3Q 4Q QoQ YoY F 214F 매출액 전체 5,72.6 5, ,21. 6, ,13.4

4분기실적 ( 십억원 ) 4Q17 4Q16 3Q17 증감 (%)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매출액 1, , , 영업이익 (58.0) 60.2 흑전 97.1 세전사업계속이익

의 2Q14 실적예상 ( 십억원 ) 2Q14F 1Q14 %QoQ 2Q13 %YoY 컨센서스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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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아프리카 TV 3Q18 Preview ( 단위 : 억원 ) 3Q18E 3Q17 YoY 2Q18 QoQ 기존 변경 컨센서스 매출액 % % 영업이익 % %

COMPANY INITIATION , 98,400 1), 2), 3) DCF 98,400 75,300 23,100 DCF ~ (EV) (+ ) (93.1) 1,024.6 ( ) 10.4

Microsoft Word be5c8030f34d.docx

2017 년 10 월 27 일 I Equity Research SK 하이닉스 (000660) 실적만으로설명이가능하다 3Q17 Review: 영업이익 3.74조원으로컨센서스부합 SK하이닉스의 17년 3분기매출액은 8.1조원 (YoY +91%, QoQ +21%), 영업이익

SK 하이닉스 12 개월 Trailing P/B vs. 분기영업이익비교 : 평균수준에도못미치는 P/B Multiple ( 배 ) SK 하이닉스영업이익 ( 우 ) SK 하이닉스 Trailing P/B ( 조원 )

(Microsoft Word - \261\342\276\367\272\320\274\256_KT&G_170728_F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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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SK 하이닉스 ] Fig 2: SK하이닉스부문별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F 4Q18F F 2019F 매출액 6,290 6,692 8, 9,028 8,720 10,371 1

Valuation 투자의견변경 : 매수의견유지, TP 35, 원으로상향동사에대해투자의견은매수를유지하며, 목표주가를 35, 원으로기존목표가대비 9.4% 상향한다. 목표주가는 213 년 BPS 29,655 원을기준으로과거 5개년평균 PBR 1.7 배에 % 가중치를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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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lights

A nalyst 최 훈 02) 이엠넷 (123570) 탐방코멘트 투자의견 Not Rated 목표주가 N/A 일본 검색광고 성장 수혜주 Upside / Downside (%) 현재가 (6/28,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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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005930) 2019/1/3 기업실적 Preview 2019 년상고하저실적전망 예상보다부진할 4분기실적 4Q18F 삼성전자의매출액 62.8조원 (-4.9% YoY, -4.1% QoQ), 영업이익 13.7조원 (-9.7% YoY, -22.2% QoQ) 으로시

C O M P A N Y N O T E 기아자동차삼영전자 ( 6 8 ) (7) < 표 1> 실적추정변경사항 ( 십억원 ) 변경후변경전 1Q1F Q1F 3Q1F 4Q1F 1F 16F 1Q1F Q1F 3Q1F 4Q1F 1F 16F DRAM Bit Growth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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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산업 클라우드게이밍 : 통신세대전환과콘텐츠소비형태변화 KT Valuation 바닥구간 Buy TP 31,000 원 상향 유지 현재가 (03/25) 27,850 원 액면가 ( 원 ) 5,000 원 52 주최고가 ( 보통주 ) 31,150 원 52 주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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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기계 Company Update Analyst 이상현 02) 목표주가 현재가 (2/20) 매수 ( 유지 ) 45,000 원 32,650 원 KOSPI (2/20) 2,229.76

(Microsoft Word - SK hynix_0620 _\274\366\301\244_)

(Microsoft Word - \261\342\276\367\272\320\274\256_LS\273\352\300\374_190130)

Transcription:

Global Equity Team 이영진 Research Associate youngjin91.lee@samsung.com (U US) 메타버스대표기업두둥등장! WHAT S THE STORY 기업개요 : 는유니티게임엔진으로유명한서드파티 (Third Party) 게임개발용소프트웨어기업이다. 유니티엔진과언리얼엔진이가장대중적인서드파티엔진이다. 게임엔진으로출발했지만유니티솔루션의활용은게임산업에국한되지않는다. 다양한산업군내 3D 콘텐츠제작에폭넓은활용이가능하다. AT A GLANCE 현재주가 128.6 USD 블룸버그평균목표주가 135.4 USD 시가총액 ( 달러 ) 35.2 십억달러 시가총액 ( 원 ) 39.3 조원 Shares (float) 34.9 백만주 (12.8%) 52 주최저 // 최고 65.1 / 174.9 달러 9 일-평균거래대금.3 십억달러 국가 US 상장거래소 New York 산업 Software 주요주주 1. Sequoia Capital (21.%) 2. Silver Lake (15.8%) 3. OTEE 22 ApS (1.8%)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 (6.8) n/a n/a S&P5 대비 (%pts) (8.4) n/a n/a 주가 vs EPS 추정치 ( 달러 ) ( 달러 ) 2. 15 (.1) 1 (.2) 5 (.3) (.4) 2년 9월 21년 2월 주가 ( 좌측 ) 21년 EPS 추정치 ( 우측 ) 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투자포인트 1 - 변화하는게임산업트렌드에올라타라 : 유니티의 1만달러이상지출고객 중 87% 는게임산업으로분류된다. 기본적게임산업의규모및성장성은상당히긍정적 이다. 또한최근대두되는게임산업트렌드인 1) 크로스플랫폼확대, 2) 모바일게임성장 주도, 3) 게임의소셜화모두동사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이라전망한다. 투자포인트 2 - Beyond Gaming, TAM 확장기대감유효 : 현재 AEC(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 자동차등게임외산업이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다. 하지만사측이게임외산업에부여 한 TAM은 17억달러수준으로게임시장 (12억달러 ) 를상회한다. 특정산업을타겟으로 한다양한제품출시에따라적용사례도늘고있다. 향후메타버스시대도래에서중립적 인위치인서드파티게임엔진의메인플랫폼역할을기대한다. 투자포인트 3 - 사업부시너지를통한고객유지강화 : Create 솔루션과 Operate 솔루션은 상호간연관도가높다. 지속적교차판매에따라달러기준 Net Retention Rate는지속상 승하고있다. 교차판매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것은유니티애즈 (Unity Ads) 다. 유니티애 즈는모바일게임광고플랫폼으로광고주에게효과적인모바일광고환경제공과개발자 의수익화기회확대를추구하고있다. Valuation 및투자전략 : 동사의 12M FWD PSR은 35배수준이다. 게임사, 개발툴소프트웨 어기업, 고성장하는 SaaS 기업대비프리미엄을받고있다. 하지만현재밸류에이션에는 1) VR/AR 시장성장가능성, 2) 게임외산업의적용도상승, 3) 최종적인메타버스시대의도 래가충분히반영되어있지않다고판단한다. 분명한매력과함께지속적인성장이기대된 다는측면에서중장기적관점의접근이유효하다판단한다. Risk 요인 : 1) 지속되는적자, 2) 3월도래하는락업, 3) IDFA 변경에따른광고사업영향등 SUMMARY FINANCIAL DATA (12월결산 ) 219 22 221E 222E 매출액 ( 백만달러 ) 541.8 772.4 968.4 1,245.9 영업이익 ( 백만달러 ) (15.7) (274.8) (219.8) (27.9) 순이익 ( 백만달러 ) (163.2) (282.3) (98.3) (38.9) EPS (adj) ( 달러 ) (1.43) (1.66) (.34) (.15) EPS (adj) growth (%) 적지 적지 적지 적지 EBITDA ( 백만달러 ) (119.6) (231.8) (49.4) 3.4 EBITDA margin (%) (22.1) (3.) (5.1) 2.4 P/E (adj) ( 배 ) n/a n/a n/a n/a P/S ( 배 ) n/a 33.8 36.3 28.2 P/B ( 배 ) n/a 2.6 18. 19. 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 2Q2 3Q2 4Q2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 2Q2 3Q2 4Q2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 2Q2 3Q2 4Q2 기업개요 게임엔진으로할수있는모든것 ( 이하유니티 ) 는유니티게임엔진으로유명한서드파티 (Third Party) 게임개발용소프트웨어기업이다. 24년덴마크에서게임제작사로창립되었지만초기개발한게임흥행실패이후오히려개발툴에대한가치를발견하고해당부문에집중했다. 회사의목표는 게임개발의민주화 다. 개발자가특별한스킬없이도자사플랫폼상에서손쉽게게임을개발할수있도록지원하는것이다. 게임엔진은개발자들이게임을구축하거나디자인할수있게도와주는소프트웨어도구를일컫는다. 최근게임엔진은통합개발환경을지향하며그래픽엔진, 물리엔진, 오디오엔진, UI 시스템등제작에필수적인요소의소스코드와기능을융합하여편리하게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형태를띤다. 게임개발사자체엔진을보유하는경우도많지만유니티엔진과에픽게임즈 (Epic Games) 가보유한언리얼 (Unreal) 엔진이가장대중적인엔진으로꼽힌다. 특히글로벌 Top 1 게임사중 94개가동사고객일만큼유니티엔진은세계에서가장널리사용되는실시간 RT3D(Real Time 3D) 개발플랫폼이다. 게임엔진으로출발했지만유니티솔루션의활용은게임산업에국한되지않는다. 모바일, 태블릿, PC, 콘솔, AR/VR 기기에활용되는 3D 콘텐츠제작에폭넓게활용이가능하다. 따라서게임외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AEC), 자동차, 리테일, 콘텐츠산업분야로의확장이진행되고있다. 하루에동사엔진기반신규프로젝트 1.5만개가생성되며월간활성엔드유저는 27억명에달한다. 또한 22년기준월간앱다운로드횟수는 5억회로 219년 3억회대비큰폭의성장을달성했다. 1 만달러이상지출고객은 793개 (vs 219년 6개, +32% YoY) 로전체매출액의 77% 를창출한다. 1 만달러이상지출고객은 121개사로 219년 (65개) 대비 86% 의고성장을보이고있다. 유니티매출은 1) Create 솔루션 ( 비중 3%), 2) Operate 솔루션 (6%), 3) 파트너십및기타 (1%) 로구성된다. 주요부문인 Operate 솔루션과 Create 솔루션의최근분기 (4Q2) 매출액성장률은각각 57% 및 39% 에달하는고성장을이어가고있다. 지역별고른매출액이발생한다는점도긍정적이다. 22년 6월기준미국매출비중은 26% 수준이다. 글로벌게임엔진산업내독과점적지위를기반으로타지역침투도빠른상황이다. 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는지역은 EMEA( 유럽, 중동, 아프리카 ) 로 38% 이다. 그외범중화 13%, 아시아-태평양 2% 순이다. 게임엔진에정치적논리가작용할가능성은낮지만실제화되더라도미미한영향을전망한다. 그림 1. 사업부별매출액 Breakdown 그림 2. Operate 솔루션매출액및성장률그림 3. Create 솔루션매출액및성장률 1% 8% 6% 4% 2% % ( 백만달러 ) (YoY, %) 14 8 12 1 6 8 6 4 4 2 2 ( 백만달러 ) 8 7 6 5 4 3 2 1 (YoY, %) 5 4 3 2 1 Operate 솔루션 Create 솔루션 Operate 솔루션 ( 좌측 ) Create 솔루션 ( 좌측 ) 파트너십및기타 성장률 ( 우측 ) 성장률 ( 우측 ) 자료 :, 삼성증권자료 :, 삼성증권자료 :, 삼성증권 2

1 Create 솔루션 : 콘텐츠제작툴 ( 게임엔진 ) 을매출및자본금기준에따라다양한구독플랜형태로제공한다. 무료 (1만달러이하기업대상 ) 와학생플랜외 Plus($4/ 월 ), Pro($15/ 월 ) Enterprise($2/ 월 ) 로구성된다. 66% 이상의고객이 Pro 플랜을구독하고있다. 전체활성개발자 ( 크리에이터 ) 15만명중유료구독자는 13.2만명 (9%) 수준이다. 2 Operate 솔루션 : 클라우드기반으로분석, 수익화 ( 유니티애즈, 유니티 IAP), 호스팅서비스 (VIVOX, Multiplay) 등을제공한다. Create 솔루션을통해제작된콘텐츠활용과관련된소프트웨어라인업이메인으로지속적으로추가기능개발이이루어지고있다. Operate 솔루션을통해 Create 솔루션고객의플랫폼내유지율향상을달성할수있다. Operate 솔루션사업부매출액중 9% 수준은유니티애즈 (Unity Ads) 를통해발생한다. 3 파트너십및기타 : 동사는하드웨어, OS, 게임콘솔등플랫폼을제공하는기업과파트너십을맺는다. 고객사플랫폼과동사소프트웨어간호환을통해개발된게임및어플리케이션의용이한출시를가능케한다. 고정로열티계약형태로다년계약이기본이며일정마일스톤달성이나신규플랫폼출시에따른수익이발생한다. 에셋스토어관련매출도해당부분에포함된다. 그림 4. 유니티주요제품라인업 자료 :, 삼성증권 표 1. 유니티주요제품요약 분류 제품명 주요내용 Create ArtEngine 3D 콘텐츠제작툴. AI를활용해초현실적인디지털아트워크생성에도움 Forma 3D 제품데이터로 Configuration 이미지등다양한디지털마케팅콘텐츠생성지원 Granite 어드밴스드텍스쳐시스템. 낮은메모리로대용량텍스쳐데이터구동가능. 로딩시간단축효과 Reflect AEC 산업을위한툴킷. 기존 BIM 데이터의 3D 모델전환및 3D 디자인툴킷과 Unity Editor 간통합지원 MARS 크리에이터의워크플로우에실제환경과센서데이터를통합해. AR/VR 콘텐츠제작을지원하는솔루션 Operate Personalized Advertising 유저게임데이터와머신러닝을기반으로엔드유저확보기능제공 Contextual Advertising 개인정보이슈로유저데이터에대한접근이제한적일경우에관련있는광고를선별하는기능 Unity Ads 게임내보상형동영상광고, 배너, 전면광고등의수익화모델을적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솔루션 Unity IAP 게임내가상아이템판매시스템 ( 인앱구매 ) 구축지원. 하나의공동 API를통해여러스토어에액세스가능 deltadna 게임전용분석툴. 데이터기반플레이어별게임환경커스텀기능 Game Tune 머신러닝을통한게임최적화기능제공. 실시간게임조정을통한대응지원 Multiplay 게임운영을위한클라우드서버제공. 전문가운영지원을포함해플레이어데이터분석기능도제공 Build Server Unity 기반프로젝트빌드를네트워크에연결된하드웨어로오프로드해반복작업처리속도향상 Vivox 멀티플레이어게임내음성채팅시스템. 주요온라인게임이채택하고있는솔루션 Cloud Content Delivery 클라우드기반에셋관리및콘텐츠전송서비스. 게임업데이트빌드및릴리즈에활용 Simulation 산업유저를위해복잡한시나리오시뮬레이션기능 GameSim 게임내버그를방지하기위한게임플레이시뮬레이션기능 자료 :, 삼성증권 3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E 221E 투자포인트 1. 변화하는게임산업트렌드에올라타라유니티의 1만달러이상지출고객중 87% 는게임산업으로분류된다. 따라서기본적사업성장측면에서게임시장이높은중요도를보인다. 게임산업의규모및성장성은상당히긍정적이다. Newzoo 가예상한 223년글로벌게임시장규모는 2,179억달러로 218년이후연평균 9.4% 성장이전망된다. 또한최근대두되는게임산업내주요트렌드로 1) 크로스플랫폼발달, 2) 모바일게임주도, 3) 게임의소셜화를꼽아볼수있다. 우리는변화하는세가지산업트렌드모두유니티에긍정적으로작용할것이라전망한다. 플랫폼간자유로운전환을기본으로하는클라우드게이밍서비스의본격화와함께크로스플랫폼형태개발이주류로떠올랐다. 과거 PC, 콘솔, 모바일버전간단독출시에서주요플랫폼모두에서동시출시하는게임수가증가하고있다. 개발사내부엔진은특정플랫폼의게임개발에특화되어있으며, 추가개발이필요하다는점에서전체개발기간에부정적이다. 따라서서드파티엔진활용트렌드가이어지고있다. 게임엔진점유율관련통일된외부기관데이터는부재하지만대표적서드파티게임엔진인유니티와언리얼엔진간비교에서유니티는모바일및캐주얼게임분야에, 언리얼은 PC/ 콘솔기반고사양게임에특화되어있는특징을보인다. 실제로유니티엔진은모바일게임분야에서높은점유율을보유하고있다. 22년기준글로벌 Top 1, 모바일게임중유니티엔진을통해제작된비중은 71% 에달한다 (vs 219년 65%). 사측이추정하는 PC, 콘솔모바일게임합산유니티엔진의점유율은 5% 이상이다. 글로벌게임산업에서모바일게임이차지하는비중은지속적확대가전망된다. 이미 216년 PC와콘솔을제치고최대플랫폼자리를차지했으며타플랫폼을상회하는높은성장률기반으로게임산업을주도하고있다. 모바일게임성장은전체게임산업내동사의지위상승으로이어질것이다. 코로나19로인한게임플레이스타일자체의변화도중요한트렌드다. 게임이단순한오락의역할이아니라소통의장으로변화하고있다. 메타버스의대두와함께가상세계에서게임과 SNS의본격적인경쟁을전망하는시각도많다. 최근큰인기를끌고있는포트나이트 (Fortnite), 어몽어스 (Among Us), 폴가이즈 (Fall Guys) 는게임내에서본질적게임플레이외친목도모와같은활동이용이하다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화려한고사양이그래픽이요구되지않는다는점에서기존인디및캐쥬얼게임제작사고객을기반으로하는유니티가타엔진과의경쟁에서유리한위치를차지할수있다. 그림 5. 글로벌게임산업성장전망 ( 십억달러 ) 모바일이주도하는게임산업성장 2 그림 6. 유니티엔진을활용한주요게임리스트 15 1 5 93 16 82 56 69 13 18 25 32 43 26 29 31 32 32 33 32 33 35 34 32 3 3 3 32 33 34 36 38 4 콘솔 PC 모바일 자료 : Newzoo, 삼성증권 자료 : 삼성증권정리 4

투자포인트 2. Beyond Gaming TAM 확장기대감유효현재 AEC(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 자동차등게임외산업이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다. 글로벌매출액중 25% 정도를차지하고있다. 또한 1만달러이상고객중게임외산업비중은 13% 에그친다 (15개사). 하지만사측이게임외산업 (Beyond Gaming) 에부여한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은게임시장 (12억달러) 을상회하는 17억달러에달한다. 특정산업을타겟으로하는 Forma, Reflect, MARS 등의제품출시에따른침투가속화가이어지고있다. 추가적확장기대감은다양한적용사례에서도엿볼수있다. BMW는자율주행시뮬레이션의시각화를위해동사엔진을활용했으며, 도요타자동차는가상교육, 차량모형제작, 차량점검등의제조전반에서유니티 RT3D 플랫폼을활용하고있다. 건설업계에서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의실시간 3D 이미지전환을통해비용절감및시공오류감소를추구하고있다. RT3D( 리얼타임 3D) 에대한산업관계자의기대감도높은수준이다. Forrester 가 AEC 및제조기업관계자대상으로진행한 RT3D의분야별도입기대감조사에서도입하지않은기업 (Non-Adopter) 의긍정적응답률은평균 72% 로상당히높은수준을보였다. 뿐만아니라현재도입기업 (Adopter) 은평균 92% 수준응답률을보이며실제적가치를입증했다. 기본적 3D 렌더링확대와 VR/AR 콘텐츠확대모멘텀에따라앞서언급한 AEC와자동차산업외확장가능성도열려있다. 미디어 / 콘텐츠부문은가장빠른침투가가능한부문이다. 유니티엔진은이미 VR/AR 콘텐츠제작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다. 현재유통되는 VR/AR 콘텐츠의 6% 이상이유니티플랫폼을통해제작되고있다. 쇼핑경험에가상현실을녹여낼수있는리테일부문의활용도주목할필요가있다. 단순디자인모델링부터유니티엔진에기능을추가하는플러그인등개발자산을무료배포혹은유료판매할수있는일종의앱스토어인유니티에셋스토어 (Unity Asset Store) 존재도긍정적이다. 에셋스토어의궁극적목표는유저의원활한개발 / 제작지원이다. 초기게임외산업진출시자산의용이한공유를통한개발자 ( 엔지니어 ) 기반확대를기대할수있다. 좀더넓은시각에서향후메타버스시대도래에따라가상현실내다양한산업의진출이가속화될것이고주도적위치를차지하기위한플랫폼간새로운경쟁구도가형성될것이다. 하지만서드파티게임엔진시장내유니티와언리얼의공고한과점체제지속과함께중립적지위의게임엔진이메인플랫폼역할을담당할것이라기대한다. 그림 7. 유니티가추정한산업별 TAM 및유저베이스 그림 8. 부문별 RT3D 도입가치에대한긍정적응답률 ( 십억달러, 백만명 ) 4 35 37 디자인상품구성및시연 3 직원교육 25 2 15 1 5 17 12 TAM 게이밍 15 개발자 / 엔지니어수게이밍외 공학시뮬레이션고객지원제조부서간협업마케팅 (%) 5 1 Adopter Non Adopter 자료 :, 삼성증권 자료 : Forrester,, 삼성증권 5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 2Q2 3Q2 4Q2 투자포인트 3. 사업부시너지를통한고객유지강화 Create 솔루션과 Operate 솔루션사업부간교차판매 (Cross Selling) 의지속적확대를전망한다. 1만달러이상지출고객중 Operate 고객향 Create 매출액비중은 33%, Create 고객향 Operate 솔루션매출액은 63% 다. 시너지기반의고객락인효과는 Net Retention Rate의상승으로이어지고있다. 교차판매에서중요한역할을하는것이유니티애즈 (Unity Ads) 다. 유니티애즈는모바일게임광고플랫폼으로광고주에게효과적인모바일광고환경제공과개발자의수익화기회확대를추구하고있다. 인앱광고가주매출원인모바일게임의개발자에게평생가치 (LTV) 최적화및고급분석기능을통한수익창출을지원한다. 유니티플랫폼외타엔진을통해개발한게임도지원한다. 다양한광고형태 ( 보상형동영상, 배너, 전면광고등 ) 중메인은보상형동영상광고다. 단순한광고재생이아닌추가보상, 코인보상, 보너스모드제공등다양한방법을포함한다. 매월 17억회이상의광고노출과 1억회를상회하는동영상광고시청횟수를기록하며업계평균을크게상회하는유효시청비율과동영상시청완료율을통해강력한광고효과를실현하고있다. 218년구글모바일광고사업부문구글애드몹과모바일게임광고를위한제휴를체결했으며 22 년유니티애즈광고지면을스냅에제공하는파트너십을체결하는등산업외부확장도지속중이다. 그림 9. 달러기준 Net Retention Rate (%) 15 145 14 135 13 125 12 그림 1. Unity Ads와업계평균간주요지표비교 (%) 주요지표에서긍정적인수치를보여주는유니티애즈 97.8 1 87.3 8 57.4 6 4 32.5 2 115 11 Unity Ads 업계평균 Unity Ads 업계평균 유효시청비율 동영상시청완료율 자료 :, 삼성증권 그림 11. 유니티애즈사용전후 IAP 관련통계 자료 : Unity Ads, Moat Analytics Benchmarks, 삼성증권 그림 12. 모바일게이머들이선호하는게임관련지불수단 ( 달러 / 건 ).4.34 인앱구매 (IAP) 11%.3.2.19 선불지불 18%.1 사용자당평균 IAP 수익 사용전.8.4 사용자당평균 IAP 건수사용후 사이동영상광고 17% 보상형동영상광고 54% 자료 : Unity Ads, 삼성증권 자료 : Unity Ads, 삼성증권 6

Valuation 및투자전략 동사의 12M FWD PSR은 35배수준이다. 유사한엔드산업을기반으로하는게임사 (ATVI, EA), 개발툴소프트웨어기업 (ADSK, ADBE) 및고성장하는 SaaS 기업대비도프리미엄구간이다. 하지만현재밸류에이션에는 1) 게임외산업의적용도상승, 2) VR/AR 시장성장가능성, 그리고 3) 최종적인메타버스시대의도래가충분히반영되어있지않다고판단한다. XR 시장과메타버스는현재초기성장단계로완전체가된이후의크기는쉽게가늠할수없다. 분명한매력과함께지속적성장이기대된다는측면에서중장기적관점의접근이유효하다고판단한다. 그림 13. 피어기업 PSR 밸류에이션비교 ( 업뎃 ) 12M FWD PSR( 배 ) 45 4 35 3 25 2 15 1 5 ATVI EA ADSK VEEV ADBE 참고 : ADSK, CRM, DOCU, VEEV, CRWD(1 월마감 ) 및 EA(3 월마감 ) 는 FY22 예상매출성장률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U CRM NOW SHOP TTD TWLO DOCU CRWD 1 2 3 4 5 21년예상매출액성장률 (%) 표 2. 피어기업밸류에이션요약 종목코드 기업명 시가총액 ( 백만달러 ) 예상매출성장률 (%) 12M FWD PSR ( 배 ) ADBE Adobe Systems 235,577.8 18.1 15.1 ADSK AutoDesk 67,255.4 14.3 15.6 ATVI Activision Blizzard 78,53. 5. 9.1 EA Electronic Arts 4,964.7 6.7 6.4 TTD Trade Desk 219,237.6 2.2 8.6 SHOP Shopify 158,247.7 32.1 4.8 CRM Salesforce 115,56.3 26.8 19.6 NOW ServiceNow 6,392.8 32.5 26.5 DOCU DocuSign 49,459.1 41.7 4.3 VEEV Veeva Systems 46,78.3 32. 24.6 CRWD CrowdStrike 45,159.5 18.6 26.2 TWLO Twilio 4,157.3 35. 35.7 U 35,187.8 25.4 35.3 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Risk 요인 1 지속되는적자와턴어라운드가시성유니티는 8% 에가까운매출총이익률을기록중이지만 R&D 및마케팅비용의지출로인해큰폭의적자를기록하고있다. 적절한수준의현금성자산을보유하고있지만기업의영속성을위한턴어라운드가시화가필요하다. 현재순이익기준 223년흑자전환이전망되고있다. 2 3월도래하는락업 (Lock up) 동사는 221년 3/17일락업해제가예정되어있다. 이전 IPO 트렌드를살펴보면락업기간전후로변동성이높아지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다만유니티는상장시임직원에게보유주식의 15% 를선제적으로매매할수있도록허용했기때문에여파는크지는않을것으로판단한다. 3 애플 ios 업데이트에따른광고사업영향플랫폼기업을포함해다수의플레이어가경쟁중인디지털광고시장은고성장이전망되고있다. 하지만애플의 ios 14 업데이트와함께모바일앱사용자활동추적에대한사전동의방식변경정책이유니티애즈에부정적으로작용할수있다. 즉, 기존 IDFA(Identity for Advertisers) 광고식별자기반대비타겟팅광고가능대상및효율성감소로이어질수있다. 단기적으로광고주지출감축가능성및동사고객인중소형퍼블리셔의광고수익감소우려가존재한다. 최근실적컨퍼런스에서관련매출액감소수준을 3,만달러 (221 년전체매출액대비 3%) 로전망했다. 7

Appendix: 주요재무지표 표 3. 유니티테크놀로지손익계산서요약 ( 백만달러 )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 2Q2 3Q2 4Q2 218 219 22 매출액 8.1 89. 95.2 116.5 123.4 129.4 13.9 158.1 167. 184.3 2.8 22.3 38.8 541.8 772.4 (YoY, %) 54.1 45.4 37.5 35.7 35.3 42.5 53.3 39.4 42.3 42.6 매출원가 16.5 18. 2. 26.7 33.1 29. 26.5 3. 31.9 4.4 47.5 52.5 81.3 118.6 172.3 매출총이익 63.5 71. 75.2 89.8 9.3 1.3 14.5 128.1 135.1 143.9 153.2 167.8 299.5 423.2 6.1 매출총이익률 (%) 79.3 79.8 78.9 77.1 73.2 77.5 79.8 81. 8.9 78.1 76.3 76.2 78.7 78.1 77.7 R&D 비용 46.7 52.3 53.2 51.8 54.5 64.3 64. 73.1 81.8 85.1 116.6 12. 24.1 255.9 43.5 판매및마케팅비용 31.2 39. 29.2 35.1 38.1 4.6 46.6 48.8 43.3 43.7 6.8 68.7 134.5 174.1 216.4 일반관리비 17.7 23.5 23.4 26.7 25.3 28.1 35.6 54.7 37.6 39.9 117.5 6. 91.3 143.8 255. 영업이익 ( 손실 ) (32.1) (43.8) (3.6) (23.8) (27.7) (32.7) (41.7) (48.6) (27.4) (24.8) (141.7) (8.8) (13.3) (15.7) (274.8) 영업이익률 (%) (4.) (49.3) (32.1) (2.4) (22.4) (25.3) (31.9) (3.7) (16.4) (13.5) (7.6) (36.7) (34.2) (27.8) (35.6) 이자비용 1.1 2.5 - - 1.2-1.8.1.1 1.3 2.6.1 3.5 3.1 4.2 이자수익 - - (.4) (.8) - (.5) - - (1.9) - - 3.1 (1.2) (.5) 1.2 세전이익 ( 손실 ) (33.1) (46.3) (3.2) (23.) (28.9) (32.2) (43.5) (48.7) (25.7) (26.2) (144.3) (84.) (132.6) (153.2) (28.2) 법인세비용 1. (1.9) (.6).5 3.1 2.9 2. 1.9 1. 1.2.4 (.5) (1.) 9.9 2.1 순이익 ( 손실 ) (34.1) (44.4) (29.6) (23.5) (32.) (35.) (45.5) (5.6) (26.7) (27.4) (144.7) (83.5) (131.6) (163.2) (282.3) 순이익률 (%) (42.6) (49.9) (31.) (2.2) (25.9) (27.1) (34.8) (32.) (16.) (14.8) (72.1) (37.9) (34.6) (3.1) (36.5) 자료 :, 삼성증권 표 4. 부문별매출액추이 ( 백만달러 )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 2Q2 3Q2 4Q2 218 219 22 Operate Solutions 4.7 44. 43.8 56. 68. 69.1 69.7 85.5 14.4 112.5 12. 134.3 184.4 292.3 471.2 (YoY, %) 67. 57.1 59.3 52.8 53.6 62.8 72.2 57. 58.5 61.2 Create Solutions 25.7 3.1 33.6 36.1 37.9 39.7 43. 48. 46.7 55.1 62.6 66.9 125.5 168.6 231.3 (YoY, %) 47.5 31.8 27.9 33. 23.2 38.9 45.5 39.3 34.3 37.2 Strategic Partnerships 및기타 13.7 14.9 17.8 24.4 17.5 2.6 18.2 23.5 15.9 16.7 18.2 19.1 7.8 79.8 69.9 (YoY, %) 28.2 38.3 2. (3.6) (9.3) (18.7) (.1) (18.8) 12.7 (12.4) 자료 :, 삼성증권 8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백만달러 ) 216 217 218 219 22 매출액 n/a n/a 381 542 772 매출원가 n/a n/a 81 119 172 매출총이익 n/a n/a 299 423 6 판매관리비 n/a n/a 226 318 471 R&D비용 n/a n/a 24 256 44 기타영업비용 n/a n/a EBITDA n/a n/a (11) (12) (232) 유무형자산상각비 n/a n/a 21 31 43 영업이익 n/a n/a (13) (151) (275) 영업외손실 n/a n/a 2 3 5 세전이익 ( 조정 ) m/a n/a (133) (153) (28) 비경상손실 n/a n/a 세전이익 (GAAP) n/a n/a (133) (153) (28) 법인세비용 n/a n/a (1) 1 2 비지배지분귀속순익 n/a n/a 당기순이익 (GAAP) n/a n/a (132) (163) (282) EPS (GAAP, 달러 ) n/a n/a (1.24) (1.43) (1.66) 수정 EPS ( 원 )* n/a n/a (1.24) (1.43) (1.66) 현금흐름표 12월 31일기준 ( 백만달러 ) 216 217 218 219 22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n/a n/a (81) (68) 2 당기순이익 n/a n/a (132) (163) (282) 감가상각비 & 무형자산상각비 n/a n/a 21 31 43 비현금항목 n/a n/a 2 8 241 비현금운전자본변동 n/a n/a 1 (16) 18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n/a n/a (4) (22) (575) 고정 & 무형자산변동 n/a n/a (38) (27) (41) 인수 & 사업매각 n/a n/a (2) (193) (52) 기타 n/a n/a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n/a n/a 148 161 1,71 배당금 n/a n/a 차입금의증가 ( 감소 ) n/a n/a 자본금의증가 ( 감소 ) n/a n/a 148 162 284 기타 n/a n/a () 1,417 현금증감 n/a n/a 27 (126) 1,147 기초현금 n/a n/a 246 273 147 기말현금 n/a n/a 259 13 1,273 Free cash flow n/a n/a (119) (95) (2) 참고 : * 지배주주기준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백만달러 ) 216 217 218 219 22 유동자산총계 n/a n/a 439 367 2,81 현금및현금성자산 n/a n/a 259 13 1,752 매출채권 n/a n/a 152 25 274 재고자산 n/a n/a 비유동자산총계 n/a n/a 151 395 591 순유형자산 n/a n/a 68 79 199 기타비유동자산 n/a n/a 83 316 391 자산총계 n/a n/a 589 763 2,671 유동부채총계 n/a n/a 254 337 53 매입채권 n/a n/a 58 83 182 단기차입금 n/a n/a 25 기타유동부채 n/a n/a 196 254 296 비유동부채총계 n/a n/a 19 32 131 장기차입금 n/a n/a 99 기타비유동부채 n/a n/a 19 32 32 부채총계 n/a n/a 273 369 634 보통주자본금 / 주식발행초과금 n/a n/a 773 913 2,838 이익잉여금 n/a n/a (352) (515) (797) 자본총계 n/a n/a 316 394 2,37 부채및자본총계 n/a n/a 589 763 2,671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216 217 218 219 22 증감률 (%) 매출액 n/a n/a n/a 42.3 42.6 영업이익 n/a n/a n/a 15.6 82.4 순이익 n/a n/a n/a 24. 73. 희석 EPS n/a n/a n/a 15. 16.4 주당지표희석 EPS n/a n/a (1.2) (1.4) (1.7) BPS n/a n/a 3. 3.2 7.4 DPS ( 보통주 ) n/a n/a n/a n/a. Valuations ( 배 ) P/E* n/a n/a n/a n/a n/a P/B* n/a n/a n/a n/a 2.6 EV/EBITDA n/a n/a n/a n/a n/a 비율 ROE (%) n/a n/a n/a (46.) (23.2) ROA (%) n/a n/a n/a (24.1) (16.4) ROIC (%) n/a n/a n/a (41.2) (2.9) 배당성향 (%) n/a n/a n/a n/a n/a 배당수익률 ( 보통주, %) n/a n/a n/a n/a n/a 9

Compliance notice - 본조사분석자료의애널리스트는 2 월 5 일현재위조사분석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당사는 2 월 5 일현재위조사분석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조사분석자료에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음을확인합니다. -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저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 -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동의없이어떠한경우에도어떠한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 - 본조사분석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 본조사분석자료는기관투자가등제 3 자에게사전제공된사실이없습니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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