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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1960년대 영국하위문화 패션에 관한 연구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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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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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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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성능을 평가하여, 로프형 및 밴드형 FRP가 심부구속 철근 의 대체 재료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홍원기(2004)등 은 탄소섬유튜브의 횡구속효과로 인한 강도증가 및 휨 성능 의 향상을 입증하였다. 이전의 연구중 대부분은 섬유시트 및 튜브의 형태로 콘크 리트의 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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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w wz J Kor Soc Cloth Ind 8«2y 2006 Vol 8 No 2 pp225-232(2006) 20» q ùkù w y k x w - x k - ½ Á w q œ A Study on ative Characteristic of Subculture Style in 20C Fashion -Focused on Hair Style - Jeong-Mee Kim and Yu-Jin Seol Major in Fashion Desig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Abstract : This study purposed to review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subculture theoretically and then to analyze subcultural hairstyles shown in the 20th century s fashion in terms of form structure texture design line and design principle which were formative factors of beauty art The range of this study was from the 1950 s to the 1990 s during which subcultural hairstyles which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kept a unique formality as subcultural characteristics of each time were reflected in hairstyles The hairstyles found in subcultural styles were reviewed as follows From the formative analysis as the above it was concluded that form was seen most frequently in the subcultural hairstyles This may be because it has a lot of s in hair and enables to make more various forms with a simpler care than other hairstyles so that it is easy to show one s own characteristic or differentiate oneself from others Thanks to the characteristics of form horizontal and convex were often seen as design lines As for a texture straight often appeared The texture of straight is naturally formed without any care applied on hair The reason may be that most subcultures refused artificiality Therefore the characteristics of subcultural hairstyles may be that hairstyles are transformed into various forms and created into the styles appropriately for individual tastes so as to clearly express one's own idea and thought Key words : subculture style hair style formative characteristic 1 20» w w» wì w e z y ùkù wù j z p» š p 20» z» w w ù ¼ w ù»zƒ w» w wd w y w w» w š w 20» z y w p wù w y(subculture) ùkù w y w ³ k w k ƒ w y p ùkù y y q mw w y p ùküš w Corresponding author; Jeong-Mee Kim Tel +82-51-620-6865 Fax +82-51-623-6029 E-mail: jmkim@pknuackr k txw» q x k j swwš ƒ wù k w p x k»ƒ y w w ùkù ƒ w w w w x k ƒ ƒ š y š w w w z w š w w y x k w y ùkü š w w y x k w v( ¼ Á 1999) ( 2002) rj( Á½ 2005) w ù v rj (œ 2002)w w 1990-2001 ¾ w x k (½» Á 2002)w ù w x k p («2005)w ƒ wš w y ùkù x k w w y x k ww p w y ù kù wš x k x w 225

226 w wz 8«2y 2006 w y p š wš 20» q ùkù w y x k x xk w z y d š w y x š wš x w w y x k q w x xk wš w 1950 l 1990 ƒ» ùkù w y p x k x txw w y x k kw kw w y k 1950 l k 1960 k v k 1970 kq k r j k 1980 š k 1990 rj k 2 21 w y w š Raymond Williams y ƒ w y f w ù p y ƒ j Williams yƒ t ù w p y f š w ( 1999) Hobbart Williams g y p w z k š p w w z m xk t š w «d ƒ š š y y ƒ y y y ¾ w œ š w» š y š w y(mother culture) š w y w y(subculture) š w y j ƒ y wù «w yƒ w w y j y œ w p ƒ w y ù f w ƒ» w w pw w y (½ û 1994) w y y l y ƒ e l w y xk š y s ww v ƒ w y wr ü w y w ƒe w w w y xk / q(wd) v k e» y y e e (yx ) e x ( 1998) w y txwš w w ƒ k ƒ w k tx w y w» ƒ w k p w w mw w y ü x j w w y ƒ w š» š y»ƒ w w y (identification)x» (½ 1999) w y y l y y œ p ƒ pw ƒ ü w y k ü 22 x k w š x k x xk xk ƒ ƒ ¼ 2 x wš» ¾ ƒ sw 3 xk 3 œ swwš y š x 90 ùkù fp x ¼ ùkü x k ¼ swwš xk w ( ) xk ƒ ew y k(horizontal) f () ff (Concave) y k s xk f š Á { xk t xk ƒ x xkƒ f ff š ƒ xk w q xkƒ t w ƒ e w ƒ w ql ùkù w wù w w w w w ƒ w w x ü k x k ƒ ƒ ù

세기 패션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20 227 는 시각적인 질감만 다루기로 한다 시각적인 질감은 헤어가 스 트레이트와 컬에 의해 나누어진다 3 하위문화 헤어스타일의 특성 테디보이 스타일 테디(Teddy)란 에드워드 7세(1841-1910)의 애칭으로 1950년 대에 런던에서 하류계층 청소년들에 의해 발생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상급학교 진학의 기회를 상실하고 사회생활 속에서 기성의 엘리트층과 상류층에 대한 불만을 느끼게 되었 다 이러한 심리적 위축을 해소하기위해 평등주의와 계층에 덜 지배되는 사회를 꿈꾼 젊은이들은 19세기 영국의 왕조 스타일 을 흉내 내며 사회에 대하여 초연한 태도를 취하였다 런던의 저임금 백인 청년들이 이러한 시도를 채택하게 되었고 에드워 드 7세의 별명에 근거하여 테디보이(Teddy Boy) 라고 알려졌 다 테디보이는 세빌로(Savile Row)거리에서 영국이 가장 번영하 였던 에드워드 7세의 화려한 에드워디안 스타일(Edwardian Style)을 내놓기 시작하였다 에드워디안 스타일의 특징은 벨벳 트리밍을 댄 칼라와 커프스에 실루엣이 길고 몸에 꼭 끼는 여 밈 재킷과 통이 좁은 바지 그리고 화려한 브로케이드 조끼이 다(유송옥 외 1996) 테디보이의 헤어스타일은 미국 군인 스타일의 트루 컷(crew cut)이나 긴 머리를 머리 기름을 잔뜩 발라 뒤로 빗어 넘겨 목 뒤부분에서 뾰족하게 만든 덕스 테일(duck's tail) 헤어스타일 구 렛나루 등의 미국적인 요소들을 직접적으로 빌려왔다(임은혁 31 1999) Fig 1은 레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이며 질감표현은 스트레이트이다 일반적으로 레이어는 층이 많이 나는 로 헤어의 끝이 다 보여 거친느낌이 나지만 이 스타일은 헤어를 두상에 매끈하게 붙인 스타일이기 때문에 헤어의 끝이 보이지 않아 매끄럽게 보인다 목 뒤 부분의 헤어가 뾰족하기 때문에 컨벡스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헤어길이의 으로 구성되 어 있다 Fig 2는 레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로 스트레이트 질 감을 가지고 있으며 레이어의 시술각도에 의해 층이 많이 형성 되지만 헤어가 단정히 쌓여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매끄러워 보인다 스트레이트의 질감을 가지고 일정한 간격으로 되 어 헤어스타일을 이루고 있으며 호리존탈 라인을 가지고 있다 Fig 3은 테디보이 스타일중에서 독특한 헤어스타일로 두상 의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2등분으로 나누어 동그랗게 말려있 는 형이다 이 의 헤어스타일은 레이어 폼 중에서 스퀘어 레이어로 라운드 레이어보다 귀 옆부분에 헤어가 더 길기 때문 에 충분히 가운데로 말릴 수 있는 길이가 된다 이 스타일은 컬이 형성되어야 헤어와 헤어가 엉켜 잘 빠져나오지 않으며 부 피감이 있어 보이며 동그랗게 말아올린 헤어는 자연스럽게 앞 이마쪽으로 내려 테디보이만의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만들었다 Fig 1 테디보이 p34) Fig 2 테디보이 p33) Fig 3 테디보이 p35) 테디보이 헤어스타일의 조형성 분석 Horizontal Horizontal 교대 Table 1 앞 이마에 강조된 헤어스타일로 호리존탈의 아웃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안으로 말아 올린 컬이 교대의 원리로 연속적 패턴을 가지고 있다 모드 스타일 모드(Mods)란 모더즈(Moderns)의 약자로 1950년대 말부터 1960년 후반까지 런던의 카나비 스트리트를 중심으로 나타난 비트 그룹으로 당시의 록 뮤직과 밀접한 관계를 가졌으며 이 들의 옷차림을 모드룩(Mods Look)이라 한다(라사라 교육개발 원 1992) 모드 스타일의 특징은 동그랗고 짧은 머리형과 깔끔한 라운 드 칼라의 셔츠 짧고 몸에 잘 맞는 로만 재킷(roman jacker : 두 개의 뒷트임에 3개의 단추가 달린 재킷)과 통이 아주 좁은 바지와 앞이 뾰족한 구두이다(정연자 1997) 모드 패션은 뮤직 스타 엘비스의 영향 여성 해방운동으로 인한 기계화 핵 가족화 등에 따라 과거 남성복에서 많은 것을 취한 유니섹스의 선구였다 여성은 솔기 없는 스타킹 뾰족 코 의 하이힐슈즈 크레이프 나일론 페티코트 짧은 블레이저 재 킷 꼬마요정 스타일로 말아 올린 머리로 대응된다 국제적 취 향의 다양성을 담은 외모와 공들여서 전통적인 성구별을 희미 하게 하는 치장 등이 그 특징이다(Polhemus 1994) Fig 4는 동그랗고 단정한 모드의 대표적인 헤어스타일로 레 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이다 스트레이트의 질감을 가지 고 있으며 레이어 의 특성상 헤어의 끝이 다 보이기 때문 에 표면이 거칠게 느껴진다 호리존탈 디자인 라인을 가지고 있 으며 직선의 로 균형 있는 헤어스타일로 보인다 Fig 5는 단발 헤어스타일로 원랭스 폼에서 원랭스 를 가지고 있어 모든 헤어를 자연시술각도인 0도로 내렸을 때는 32

228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권 제 호 8 2 년 2006 같은 선위에 놓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층이 없는 로 헤어의 끝이 보이지 않아 매끄럽게 느껴진다 컬이 없는 스 트레이트로 되며 호리존탈 라인을 이루고 있다 Fig 6은 원랭스 폼에서 이사도라로 앞헤어는 눈썹 바로 아 래서 컷을 하여 뒷 부분으로 동그랗게 이어진다 이사도라는 0 도의 시술각도를 가지기 때문에 층이 없으며 구조도를 펼쳤을 때 두상의 밑에서 위로 갈수록 헤어길이가 점점 길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트레이트의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층이 없기 때 문에 헤어 끝이 보이지 않아 전체적으로 매끄러워 보인다 컨 벡스 라인이며 헤어가 같은 비율로 길어지므로 진행의 디자인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Fig 7은 레이어 폼 중에서 포워드 레이어로 90도의 시술각 도로에 의해 자연스럽게 층이 난 로 특히 얼굴쪽으로 헤어 를 당겨 컷 하기 때문에 귀 옆부분에 층이 더 많이 형성된다 질감은 스트레이트 질감이며 이 헤어스타일은 층이 많이 형성 되기 때문에 헤어의 끝이 다 보여 전체적으로 거칠게 보인다 층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어 직선의 진행이 이루어지는 것처 럼 보이며 컨벡스 라인을 이루고 있다 히피 스타일 히피(Hippie Hippy)라는 어원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해피(Happy: 행복한)에서 나왔다는 설 히프트(Hipped:열중한 화가 단단히 난)에서 나왔다는 설 재즈 용어인 힙(Hip:가락을 맞추다) 엉덩이를 뜻하는 힙(Hip) 갈채를 보낼 때의 (힙)등에 서 나왔다는 설 등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행복에 최대 의 관심을 가지고 진부한 물질문명에 대해서 분노를 터뜨리며 재즈에 황홀해지고 항의집회에서 뜨겁게 기세를 올리며 발가 33 Fig 4 모드 p52) Fig 5 모드 p52) Fig 6 모드 p53) Fig 7 모드 p53) 모드 헤어스타일 조형성 분석 One One Horizontal length length Isadora 진행 Horizontal Forward 진행 벗고 인간성을 찾는 시위를 하므로 어느 어원설이든 부분적으 로 히피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처럼 많은 어원이 지적된다는 것으로 자체가 그들의 복잡성으로 나 타내는 것이다(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1982) 히피의 주된 관심사는 현대문명의 이기와 물질 만능에 대한 저항과 반전운동이었다 그들은 평화적 해결방안을 추구하며 꽃 무늬와 피스마크를 즐겼고 민속풍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히피 는 아프카니스탄의 카프탄 술 달린 드레스 문신 등 세계 여 러 지역의 민속의상에서 많은 요소를 차용하여 낡고 오래된 중 교의류나 레이어드 룩을 보여 주고 있다 히피 문화는 머리 모양에도 영향을 미쳐 초기에는 앞머리를 직선으로 자른 비틀즈의 헤어스타일이 인기를 끌었으나 1968 년경에는 남녀가 모두 앞 가르마를 타고 긴 머리를 자연스럽게 늘어뜨렸다(현대패션 100년 2002) 또한 제3세계에 관심이 많 은 히피들은 아프리카풍의 아프로(Afro) 헤어스타일을 차용하 여 유행하였다 Fig 8은 히피 남성들의 가장 특징적인 스타일 로 원랭스 폼 중에서 원랭스이다 헤어의 길이가 두상의 밑에 서 위로 갈수록 점점 길어지기 때문에 각도가 생기지 않아 층 이 나지 않는다 전체적인 아웃라인은 호리존탈을 이루며 직선 의 효과를 통해 안전감이 있어 보인다 질감은 스트레이트 이며 층이 나지 않아 헤어끝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우 매끄 럽게 보인다 Fig 9는 그라데이션 폼 중에서 하이 그라데이션으로 90도에 가까운 각도를 가지고 있다 층이 있는 웨이브 질감으로 헤어 의 볼륨감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가벼움을 준다 헤어의 끝이 보 이기 때문에 매끄러워 보이지 않으며 굵은 웨이브가 되어 있고 컨벡스 라인을 가지고 있다 Fig 10은 레이어 폼 중에서 스퀘어 레이어로 90도의 각도로 들었을 때 각 부분의 헤어길이가 같은 형이다 직모인 경우 펌 처리를 하고 곱슬모인 경우는 자연스럽게 나오는 헤어를 이용 하여 헤어가 서로 엉키게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부스스하게 만들어 스타일을 낸다 흐트러짐 때문에 부피감이 있고 헤어의 끝이 보이기 때문에 매우 거칠게 보이며 웨이브의 으로 구 성되어 있다 Fig 11은 레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로 90도의 각도를 가지고 커트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층이 생기며 두상의 어 Table 2 히피 히피 (복식미학강의 (Fashion 2 p178) p343) Fig 8 Fig 9 Fig 10 히피 (Fashion p336) 히피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p195) Fig 11

세기 패션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229 20 히피 헤어스타일의 조형성 분석 One length One Horizontal length Graduated High Graduated Table 3 느 위치에서 보아도 헤어의 길이가 같다 라운드 레이어 중에 서 공처럼 부푼형을 아프로 헤어스타일이라 하며 원래는 흑인 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두발질감으로 나타낸다 아프로 헤어 스타일은 두발의 끝이 다 보이기 때문에 매우 거칠고 율동적인 질감을 가진다 컨벡스 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웨이브의 으 로 구성되어 있다 라스타파리안 스타일 이라는 이디 라스타파리안의 어원은 오피아의 황제가 있었던 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라스타 파리아니즘은 자메이카의 신비적인 종교집단의 철학으로 한 자 메이카의 흑인 해방 운동의 지도자가 년 할렘으로 건너가 서 아프리카에서 태어난 흑인 황제가 외지에서 방황하고 있는 그의 자식들을 고향인 아프리카로 데려갈 것이라고 설교하며 가난한 흑인들에게 꿈을 심어주면서 비롯되었다 이는 구약의 한 해석으로 년 세가 이디오피아의 황제 로 등극했을 때 구세주로서 환영 받았고 사람들은 그가 자신 들을 조상의 땅인 아프리카로 다시 영도할 것이라고 믿었는데 이것이 라스타파리아즘이며 이를 신봉하는 사람들이 라스타파 리언이다 임은혁 라스타파리안은 이디오피아 국기를 상징하는 색상들 적색 황 금색 녹색 로 만들어진 옷과 배지 모자를 착용하고 레게 음악 을 통해 집단적 정체감을 표현하였다 자연과의 조화속에 생활 하려는 라스타파리안의 열망은 천연 소재로 만들어진 의류와 인공 재료를 사용하지 않은 드레드락스에서도 나타났다 는 원랭스 이며 층이 없이 길게 기른 스타일로서 드레드락스 헤어스타일이라 한다 이 는 헤어를 가늘게 땋 아서 로프모양으로 내려뜨린 서인도 제도인들의 헤어스타일로 흑인들의 자연스러운 곱슬머리를 그대로 기를 경우 생기는 길 게 엉킨 모양을 의미한다 굵게 땋아진 모양 때문에 큰 컬이 생기는 질감으로 표면이 매우 거칠게 느껴지며 색 머리띠로 장식을 하기도 한다 호리존탈 라인을 가지며 굵은 컬들이 교 대의 디자인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은 니트 캡을 쓰고 있는데 이 색의 캡은 드레드락스 헤어스타일의 보호기능과 장식용으로 사용된다 이 헤어스타일 은 레이어 중에서 포워드 레이어이며 보다 가는 굵기의 34 Ras Tafari Makonnen 1930 1927 1930 Halis Selassic 3 Fig 14 펑크 스타일 펑크 패션 년대 후반부터 대두된 반체제를 지향으로 기 존의 질서와 격식을 깨뜨린 차림이다 펑크란 시시한 보잘것 없는 불량배 를 칭하는 말로 이 패션은 영국 런던에서 반항적 이고 불량스러운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하기 시작하여 년 대 전성기를 이루었다 패션큰사전 편찬위원회 년대 말 경제적인 불황속에 실업률의 증가는 청소년들 에게 실업이 만연한 현실의 절망적 상황이라는 좌절과 공포를 느끼게 만들었으며 이것은 곧 스타일로 나타났다 펑크족 청소 년들은 고의적으로 무질서하게 코디네이트하여 혐오감을 불러 일으켰는데 이런 복식은 남녀 모두에서 나타내었다 옷을 구멍 을 내거나 찢어 안전핀과 지퍼 못으로 장식을 하기도하고 상 의에도 당돌한 구호가 프린트되어 있었다 펑크의 헤어스타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이마 에서 뒷목까지 남기고 다 밀어버리는 의 모히칸 헤어스타 일과 모히칸 헤어스타일에 전체적으로 못처럼 뾰족한 를 가진 스파이크 형이다 는 펑크의 가장 대표적인 헤어스타일이라 할 수 있으 35 1960 1970 ( 1999) 1970 (Laver 2001) Fig 15 1999) ( - 로프모양으로 더 많은 수의 헤어가닥들이 생긴다 질감으로는 꼬아져 있는 모양에 의해 컬이 형성되며 표면이 매우 거칠며 활동적으로 보인다 헤어가닥들이 교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컨 벡스 디자인 라인을 가진다 는 레이어 폼 중에서 스퀘어 레이어로 라운드 레이어 보다 층이 덜 형성되어 헤어끝에 무게감이 느껴진다 헤어 가 닥이 가늘게 꼬아져 있어 거칠게 보이며 교대의 디자인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스퀘어 레이어이므로 호리존탈 라인을 가지고 있다 - Fig 12 3 Fig 13 3 Fig 1 Fig 12 라스타파리안 p79) Fig 13 라스타파리안 p78) Fig 14 라스타파리안 p78) 라스타파리안 헤어스타일의 조형성 분석 One length One Horizontal 교대 length Forward 교대 Horizontal 교대 Table 4

230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 권 제 호 8 2 년 2006 며 앞이마에서부터 목덜미까지만 헤어를 남겨 위로 세우고 양 옆은 다 밀어버리는 로 모히칸 헤어스타일이라고 한다 레 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로 이 는 스트레이트의 질감 을 가지고 있으며 두상에 90도의 각도로 세워져있어 헤어의 끝 이 다 보이기 때문에 거칠게 느껴진다 세워져 있는 헤어와 그 주변에 아주 짧게 컷한 헤어와 대조되어 보이며 호리존탈 라인 을 이루고 있다 Fig 16은 두상에 등분을 내어 각 등분마다의 헤어를 뾰족한 못처럼 만들어 세운 스파이크 헤어스타일이다 원랭스 이 며 각 등분마다 염색을 다르게 하여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었 다 스트레이트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상당히 거친 느낌이 난 다 뾰족하게 있는 부분이 부각되어 대조되어 보이며 호리존탈 라인을 가지고 있다 Fig 17은 두상에 아주 작은 등분으로 나두어 그 등분의 헤 어를 꼬아 위로 뻗치게 스타일을 낸 로 레이어 중에서 스 퀘어 레이어이다 스퀘어 레이어는 헤어를 자연 각도에서 보게 되면 외곽선이 사각형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다 작은 등분의 헤어가 연속적으로 세워져 있는 의 디자인 원리이며 호리 존탈 라인을 가지고 있다 이 역시 스트레이트 질감을 가 지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거칠게 느껴진다 Fig 18은 레어이 폼 중에서 포워드 레이어로 매우 불규칙적 으로 컷트하여 멋을 내거나 화려하게 염색한 스타일이다 질감 은 스트레이트이며 헤어의 끝이 다 보이기 때문에 매우 거친 느낌이 난다 헤어 길이가 두상의 위에서부터 밑으로 갈수록 길 어지는 진행의 원리로 구성되어 있다 펑크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p206) Fig 15 펑크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p206) Fig 16 Fig 17 펑크 p82) Fig 18 펑크 (Style Surfing p56) 펑크 헤어스타일의 조형성 분석 One length One Horizontal 대조 length Horizontal 대조 Horizontal Forward 진행 Table 5 고스 스타일 음악장르이자 그와 관련된 하위문화인 고스는 미국 밴드 벨 벳 언더그라운드의 아방가르드한 사운드 실험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수씨 수(Siouxie Sioux)는 자기 밴드의 지향을 표현하 기 위해 고딕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는데 아마도 그녀가 이용의 창안자일 것이다 이 음악은 어둡고 분노에 차있으며 내성적이 어서 그 당시를 지배하던 명랑한 디스코 사운드에 대안적이며 고딕의 이미지를(음침한 중세의 성 흡혈귀 등) 현대 사회에 대 한 부정적 견해와 결합시켰다 주로 영국적 현상이었지만 국제 적으로 발전했고 1990년대에도 뚜렷이 남아있다(이정엽 장호 현 1999) 그들은 블랙벨벳 레이스 그물망 진홍색 보라를 엷게 띤 가 죽 타이트하게 레이스로 된 코르셋 글러브 위험한 스틸레토 종교적 의미의 실버 쥬얼리로 치장하였으며 주류로 편승되는 것을 거부하였다 그리고 드라큘라와 같은 영원함에 대해 흥미 를 가지고 있었다(Polhemus 1994) 고스의 페티시적 이미지는 엄숙하면서도 섹시한 이미지의 블 랙 의상을 통해 나타나며 동그랗게 부픈 헤어스타일도 섹슈얼 환타지의 한 로서 기본적인 성적 교감을 넘어서 정신적이 고 관능적이며 에로틱하고 감각적인 것이 특징이다 Fig 19는 원랭스 폼 중에서 길이 긴 원랭스로 자연시술각도 인 0도에서 같은 직선상에 놓이게 된다 스트레이트 질감을 가 지고 있으며 층이 없기 때문에 헤어의 끝이 보이지 않아 매끄 럽고 비활동적으로 느껴진다 원랭스이기 때문에 호리존탈 라 인을 이루며 스트레이트의 으로 디자인이 구성되어 있다 Fig 20은 그라데이션 폼 중에서 45도의 각도를 가지는 미디 움 그라데이션이다 컨벡스의 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스트레이 트 질감으로 헤어의 끝이 보이지 않아 차분하고 매끄럽게 느껴 진다 앞 헤어는 눈썹위로 커트되어 동그랗게 말려있으며 스트 레이트의 으로 디자인이 구성되어 있다 Fig 21은 레이어 폼 중에서 포워드 레이어 형으로 길이가 길고 층이 많이 있으며 과장되게 부풀어 오른 형이다 컬이 있 는 질감으로 헤어의 끝이 다 보여 매우 거친 느낌이 난다 디 자인 라인으로는 컨벡스 라인을 이루고 있으며 헤어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므로 진행의 디자인 원리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Fig 22는 레이어 폼 중에서 스퀘어 레이어이며 이 헤어스타 일 구조도의 특성상 이마 양 모서리 부근에 각이 생기기 때문 에 딱딱하게 보인다 두피가까이에 공기층을 많이 넣어 사방으 로 뻗치게 만든 이 스타일은 헤어 끝이 얇기 때문에 위로 뻗 치면서 약한 컬이 으로 형성되며 컨벡스의 디자인 라인으 로 구성되어 있다 Fig 23은 레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이며 흑인들 고유 의 헤어스타일인 아프로 헤어스타일과 비슷하다 흑인들은 자 연 헤어 질감으로 표현되지만 백인들은 이 스타일을 위해 펌이 나 여러 가지 손질을 가하여야 한다 컬이 있는 질감으로 컬과 컬이 서로 엉켜 자연스럽게 위로 잘 뻗는다 컨벡스의 디자인 36

세기 패션에 나타난 하위문화 스타일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20 Fig 19 p99) 고스 Fig 20 p77) 고스 Fig 21 고스 p98) 고스 헤어스타일의 조형성 분석 One length One Horizontal length Graduated Medium Graduation Forward 진행 Fig 22 고스 p98) Fig 23 p97) 231 고스 Table 6 라인이며 컬이 있는 헤어들이 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를 이룬다 사이버 펑크 스타일 사이버 펑크는 사이버(cyber)와 펑크(punk)의 합성어로 최첨 단 하이테크 성격을 규정한 말과 사회 문화적 반항이나 이단을 나타내는 말의 융합이다 사이버 펑크란 말이 처음 등장한 것 은 SF 소설가 William Gibson이 1984년 소설 뉴로맨서 (Newromancer)를 발효하면서부터이다 이전의 SF와는 완연이 다른 이 소설에 대해 당시의 비평가들이 이렇게 표현한 것이었 다(박은경 2001) 사이버 펑크 스타일 요소로는 검은 가죽 고무 PVC와 나일 론 코팅등 하이테크 소재를 중심으로 컴퓨터 합성 그래픽 효 과의 전개가 미래의 환상으로 더하여 준다 또한 기계적 문명 요소를 복식에까지 강조하고 차가운 금속제의 액세서리를 필수 적으로 곁들이며 금속이나 비닐소재를 많이 사용하여 비닐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은색이나 파란계열의 색등이 많이 쓰인다 도시적이며 미래적인 이미지를 드러내며 이것은 기존의 미의식 에 대한 부정이라 할 수 있다 Fig 24는 원랭스 폼 중에서 이사도라이며 스트레이트 질감 의 짧은 헤어가 드레드락스처럼 가닥가닥 꼬아져 여러가지 색 으로 염색하였다 여기다 메탈 재질의 부속품들이 더해져 움직 임이 강해보이며 연속적인 패턴을 가진 교대의 디자인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호리존탈 라인이다 Fig 25는 전체적으로는 레이어 폼 중에서 스퀘어 레이어를 Fig 24 사이버 펑크 Fig 25 p124) 사이버 펑크 Fig 26 사이버 펑크 p127) (Style Surfing p9) 사이버펑크 헤어스타일의 조형성 분석 One length Isadora Horizontal 교대 Horizontal 대조 교대 Table 7 37 가지고 있으나 두상의 NP부근은 원랭스와 약간 혼합되었다 헤어길이가 매우 대조적이며 원랭스 로 인하여 호리존탈 라인을 갖는다 질감은 스트레이트이며 헤어의 끝이 다 보이기 때문에 매우 거칠고 활동적으로 느껴진다 Fig 26은 레이어 폼 중에서 라운드 레이어이며 앞 헤어는 위로 모두 올리고 나머지 헤어는 사방으로 뻗치게 손질하였다 광택 나는 염색으로 인해 차분하고 헤어의 질감이 매끄러워 보 이며 컨벡스의 라인을 가지고 연속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교대 의 디자인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4 결 론 하위문화는 지배문화와 공존하면서도 뚜렷이 구분되는 그들 만의 것으로 하위문화 집단들의 고유한 정체성을 가지고 독특 한 스타일로 표현하였다 특히 헤어스타일은 자기가 손쉽게 형 태를 변화시킬 수 있어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며 각 시대마다 의 가치 생활양식 정체성들이 표출되어 나타나 하위문화 스타 일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하위문화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고 20세기 패션 에 나타난 하위문화 헤어스타일을 미용의 조형요소인 구

232 w wz 8«2y 2006 w ü w l x k s i ƒ ùkû y k wš tx p p ƒ ùkû x k s s s ƒ ùkû tx p p ùkû y k f ƒ š ùkû w ù kû v x k s s w s i ƒ ùkû tx f ùkû f ƒ ùkû kq x k s s s i ƒ ùkû tx ùkû y k ùkûš ƒ rj x k s s i s ƒ ùkû y k ùkûš p pƒ ùkû ƒ ùkû š x k s s s i s ƒ ùkû p p f ùkû y k f ƒ ùkû ƒ ùkû rj x k s s i ƒ ùkû p p ƒ š y k x mw w y x k ƒ ùkù xk x x d x k w ƒ xk ü ù yƒ» x ƒ š p y k f ƒ ùkû xk p ƒ ù ql ùk û» ƒ ùkû p pƒ ùkû p p x ƒw š» w y œ wš e w» w y x k p w w xk xw k ü» ƒ š ü š w x q w y k q p ùkù w w q p q w w y k w q dw w z 2000 z x q ùkù w y x k y x wš w š x «(2005) 20» z w y ùkù w x k w w wz 6(1) 17-33 œ (2002) w y ùkù x k j ³ w w w ½» Á (2002) wq ùkù x k x w wz 8(2) 43-52 ½ û (1994) w y y w w w w ½ (1999) z w w y w w ywz 2(2) p17 q (1982) q p635 (1992) p34 ¼ Á (1999) v x k q w w ywz 7(4) 567-577 (1999) y y x y p14 (2001) 20» lj q w w w w Á Áy (1996) y pp281-296 (1998) SUBCULTURE Meaning of Style x y p8 Á½ (2005) rj x k š w wz 29(2) 242-253 Á yx (1999) wù p46 (2002) v q ùkù v x k w w w x (1999) 1990 q ùkù w y k w w w Á x Á Á (2002) w y y p206 (1997) w 33 189-199 q j r z (1999) q j p663 x q 100 r z (2002) x q 100 p221 Laver J (2001) Costume and Fashion Thames and Hudson London pp270-271 Polhemus T (1994) Street Style: From Sidewalk to Catwalk Thames and hudson London pp33-127 Polhemus T (1996) Style Surfing: What to Wear in the 3rd Milennium Thames and hudson London pp9-56 (2006 1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