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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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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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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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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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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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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坦 齋 筆 衡 과 老 學 庵 筆 記 에서는 여요 성립의 계기로 정요백자의 有 芒 을 꼽 았다. 有 芒 의 芒 의 의미에 대해서는 그것이 芒 口 를 가리킨다는 견해와 光 芒 을 가리 킨다는 견해가 있는데, 두 문헌의 기록을 자세히 검토해본 결과 전자가 타당하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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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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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궁쇄연성>은 <매화낙인>의 촬영권 침해 여부 법원의 판단 베이징고급인민법원은 치옹야오 작가와 위정 작가의 각색권 및 편집저작권 침해 사건에 대해, 원심에 따라 궁쇄연성, 宫 锁 连 城 가 매화낙인, 梅 花 烙 의 각색권과 편집저작권을 침해를 했다고 판시함. 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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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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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한국과학사학회지 제35권 제1호 (2013) 의 수준에 이를 것이다. 하지만,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 비 롯한 국학연구 기관들과 국립과천과학관, 한국천문연구원 등에 소장되어 있 는 조선시대 역서들의 숫자들을 모두 합하더라도 불과 수백 책의 수준을 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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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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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부에서는 인증서 보유자로 하여금 리콜을 해야 하는지를 분석할 것입니다. ITA Comment: 법령 제252호는 인가된 시험소의 정의 및 절차에 관한 내용이며 시험 요구사항은 변 경되지 않았습니다. 추후 상세 내용 확정 시 입수하여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2. 니제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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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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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51 창화현이라고도 한다. 현종 9년(1018) 양주에 예속시 키고 후에 감무를 두었는데, 본조(조선) 태조 6년 (1397)에 양주에서 치소를 이곳 견주로 옮겼다가 뒤 에 지금의 치소로 옮겼다. 지금의 古 州 內 이다. 라고 하여 두 기사간에 다소의 차이점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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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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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Transcription: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 ** 1) 權 錫 煥 <목 차> 1. 서론 2. 長 壽 코드의 吉 祥 的 해독: 동방삭에서 박쥐까지 3. 辟 邪 코드의 進 慶 的 해독: 二 將 軍 에서 동자까지 4. 司 命 코드의 祈 福 的 해독: 조왕신에서 재물신까지 5. 矛 盾 과 사상의 統 合 的 해독: 하나에서 백까지 6. 결론 1. 서론 年 畵 는 연말연시를 맞이하여 가정이나 점포 등에 붙여 한 해의 행운을 기원 하는 그림이다. 당송 이전에 기원하였지만 明 ㆍ 凊 시대에 크게 유행하였고, 현 재까지도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다. 연화가 이렇게 명 청 시대 이후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는 그 속에 중국 민족의 집단 정서와 심리, 생활철학과 관념체계가 담겨져 있고, 특히 대중들의 욕망 을 반 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대에 이르러 출판인쇄술의 발달에 힘입어 목판 연화가 대량으로 * 본 논문은 2010년 상명대학교 교내 융복합집적화 연구 과제(2010-A000-130)에 의해 작성 된 것임. 본래 과제 명칭은 < 年 畵 (새해맞이 그림) 를 통한 문화 코드 읽기와 문화콘텐츠 발 굴에 관한 연구>이다. 본 논문은 과제 명칭 안에서 연구 범위를 좁혀 작성한 것이다. ** 상명대학교 중국어문학과 교수.

120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생산되었고, 이것이 대중들 사이에 널리 유통-배포-소비되었다. 대중들은 문 자 텍스트 대신 이미지를 통해 세계를 이해하였기 때문에 연화는 일종의 코드 이면서 커뮤니케이션 매체였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대중들의 욕망이 보편화되고 체계화되었으며, 그것이 연화의 재생산에 다시 영향을 주었을 것 이라 가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연화는 화가의 개성과 미의식의 표현이라기보 다는 대중의 욕망이나 기호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것이 이른바 스튜어트 홀(Stuart Hall)이 Encoding and Decoding(1973) 에서 말한 소비자가 다시 메시지의 생산자가 되는 순환적인 구조를 의미한다. 연화의 생산자가 연화 속의 이야기와 등장인물을 통해 전달하려는 욕망 코드 는 소비자들의 반응과 이데올로기 투쟁을 통해 재생산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 문이다. 연화 중 흔히 볼 수 있는 < 一 品 當 朝 > < 滿 載 而 歸 > < 財 源 聚 寶 > < 麒 麟 送 子 > < 張 仙 送 子 > < 福 祿 壽 星 > < 珍 寶 財 神 > < 和 合 二 仙 > < 天 官 賜 福 > 등은 대체적으로 고유한 의미를 함유한 상징들로 구성되어 있고, 벽 사( 辟 邪 ) 진경( 進 慶 ) 길상( 吉 祥 ) 감계( 鑑 戒 )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 러나 연화가 대중의 욕망을 기호화(encoding)했다고 하여 이에 대한 기호해독 (decoding)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는 상징이 주는 외연적 의 미와 함축적 의미 변화를 이해하면서도 오히려 메시지를 완전히 반대로 해독 기도 한다. 수용자는 어떤 대안적인 준거 틀 내에서 상징을 재구성하기 위해 선호되는 의미 규칙에 따라 만들어진 메시지를 해체하기도 한다. 이렇게 보면 연화 속의 각각의 기호가 나타내는 고유한 상징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매우 긴요하지만, 기호들이 당시 대중과 서로 어떻게 소통하고 또 대중들이 어떤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여 새로운 기능을 가지게 되었는가를 파악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다. 문화기호학적 방법을 통해 도출된 관습 코드의 상징성과 이에 대한 解 讀 의 차이에 주목하려고 한다. 특히 명대에 이르 러 중국인의 욕망체계가 형성되었다면, 그것이 형성되는데 연화가 어떻게 작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21 용했고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 파악하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화의 기호화와 기호해독의 상호 관계를 東 方 朔, 二 將 軍, 竈 王 神 을 중심으로 규명하고, 나아가 모순과 이질적 사상 간의 융합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2. 長 壽 코드의 吉 祥 的 해독: 동방삭에서 박쥐까지 오래 사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망이다. 그 욕망은 연화에 담긴 중 요한 코드이다. 대중들에게 장수 코드로서 관습적 혹은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 東 方 朔 > 연화 속의 동방삭 이다. 연화 속의 주인공 동방삭은 史 記 1) 와 漢 書 2) 의 열전에 수록된 실존 인물로서, 漢 武 帝 당시 常 侍 郎 과 太 中 大 夫 등의 관리를 지냈다. 다양한 지식을 섭렵하고 해학과 골계( 滑 稽 )에 뛰어났으며, 당시 문단에서 유행하던 사부( 辭 賦 ) 작가로 유명하였다. 그의 전기를 살펴보면, 한 가지 사상과 학문에 구애되 지 않고 시서학( 詩 書 學 )과 병법( 兵 法 )은 물론이거니와 음양참위학, 의약학, 외 교학 등까지 통달하였고, 현실 참여와 물러남이 자유로웠으며, 재능이 출중했 던 인물이었다. 그러나 장수 관련 기록은 보이지 않고, 더욱이 三 千 甲 子 東 方 朔 과는 거리가 멀다. 위진( 魏 晉 ) 시대에 이르러 동방삭에 관한 인식에 약간의 변화가 생겼다. 동 방삭과 관련된 기괴한 이야기가 당시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회자되었던 것 같 다. 晉 의 夏 侯 湛 은 < 漢 太 中 大 夫 東 方 朔 先 生 畵 贊 并 序 >에서 동방삭과 관련된 기 괴한 이야기가 세상에 퍼져있다고 하면서 이야기꾼들은 또한 동방삭 선생이 호흡을 조절하여 오래된 것을 토해내고 새것을 받아들이며, 유체 이탈하여 세 1) 史 記 滑 稽 列 傳 東 方 朔 傳. 2) 漢 書 卷 六 十 五, < 東 方 朔 傳 > 第 三 十 五.

122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속을 떠나 신선이 되었으며, 정신과 교통하고 조화를 부려 그의 영혼은 별이 되었다고 말한다. 이런 것은 기괴하고 황당한 것이라서 온전히 따질 것이 못된 다. 3) 라고 말하였다. 떠도는 이야기가 비록 기괴하고 황당하다고 말했지만, 대중들은 이미 동방삭에게 신비한 색채를 입히기 시작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동방삭이 위진 시대에 이르러 신비적 색채를 띠었다는 사실을 짐작케 하는 또 다른 증거가 있다. 위진 시대에 漢 劉 向 의 이름을 빌어 지은 것으로 알려진 列 仙 傳 ( 卷 下 ) 4) 에는 동방삭은 이미 신선의 계보에 들어있었다. 한나라 宣 帝 초기에, 동방삭은 관직을 버리고 난세를 피하였다. 관사에 수건을 걸어두고 바람처럼 사라졌다. 나중에 회계 지방에서 약장수로 나타났는데, 오호( 五 湖, 太 湖 ) 지역의 지식인들은 그가 세성정( 歲 星 精 )일 것이라 의심하였다 이처럼 사람들은 동방삭이 바람처럼 사라져 신선이 되었다가 歲 星 ( 木 星 ) 의 정령으로 환생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이 외에도 洞 冥 記 獨 異 志 卷 上 5) 3) 이 문장은 文 選 卷 四 十 七 頌 贊 < 東 方 朔 畵 贊 一 首 并 序 >으로 수록되어 있다. 夏 侯 孝 若 大 夫 諱 朔, 字 曼 倩, 平 原 厭 次 人 也. 魏 建 安 中, 分 厭 次 以 爲 樂 陵 郡, 故 又 爲 郡 人 焉. 事 漢 武 帝, 漢 書 具 載 其 事. 先 生 環 瑋 博 達, 思 周 變 通, 以 爲 濁 世 不 可 以 富 贵 也, 故 薄 游 以 取 位. 苟 出 不 可 以 直 道 也, 故 頡 頏 以 傲 世. 慠 世 不 可 以 垂 訓 也, 故 正 諫 以 明 節. 明 節 不 可 以 久 安 也, 故 詼 諧 以 取 容. 潔 其 道 而 穢 其 迹, 清 其 質 而 濁 其 文. 弛 張 而 不 爲 邪, 進 退 而 不 離 群. 若 乃 遠 心 曠 度, 贍 智 宏 材. 倜 儻 博 物, 觸 類 多 能. 合 變 以 明 笇, 幽 贊 以 知 来. 三 墳 五 典 八 索 九 丘, 陰 陽 圖 緯 之 學, 百 家 衆 流 之 論. 周 給 敏 捷 之 辯, 支 離 覆 逆 之 數. 經 脈 藥 石 之 藝, 射 御 書 計 之 術. 乃 研 精 而 究 其 理, 不 習 而 盡 其 功. 經 目 而 諷 於 口, 過 耳 而 闇 於 心. 夫 其 明 濟 開 豁, 包 含 弘 大, 凌 轢 卿 相, 嘲 哂 豪 桀, 籠 罩 靡 前, 跆 籍 貴 勢. 出 不 休 顯, 賤 不 憂 戚, 戱 萬 乘 若 寮 友, 視 儔 列 如 草 芥. 雄 節 邁 倫, 高 氣 蓋 世, 可 謂 拔 乎 其 萃, 游 方 之 外 者 已. 談 者 又 以 先 生 噓 吸 冲 和, 吐 故 納 新, 蟬 脫 龍 變, 棄 俗 登 仙. 神 交 造 化, 靈 爲 星 辰. 此 又 奇 怪 惚 恍, 不 可 備 論 者 也. 大 人 來 守 此 國. 僕 自 京 都, 言 歸 定 省. 睹 先 生 之 縣 邑, 想 先 生 之 高 風, 徘 徊 路 寝, 見 先 生 之 遺 像, 逍 遥 城 郭, 觀 先 生 之 祠 宇. 慨 然 有 懷, 乃 作 頌 焉. 其 辭 曰 : 矯 矯 先 生, 肥 遯 居 貞. 退 不 終 否, 進 亦 避 榮. 臨 世 濯 足, 希 古 振 纓. 涅 而 無 滓 既 濁 能 清. 無 滓 伊 何, 高 明 克 柔. 能 清 伊 何, 視 汙 若 浮. 樂 在 必 行, 處 淪 罔 憂. 跨 世 凌 時, 遠 蹈 獨 游. 瞻 望 往 代, 爰 想 遐 踪. 邈 邈 先 生, 其 道 猶 龍. 染 迹 朝 隱, 和 而 不 同. 棲 遲 下 位, 聊 以 從 容. 我 来 自 東, 言 適 兹 邑. 敬 問 墟 墳, 企 伫 原 隰. 墟 墓 徒 存, 精 靈 永 戢. 民 思 其 軌, 祠 宇 斯 立, 徘 徊 寺 寢, 遺 像 在 圖, 周 旋 祠 宇, 庭 序 荒 蕪. 榱 棟 傾 落, 草 莱 弗 除. 肅 肅 先 生, 豈 焉 是 居, 是 居 弗 形, 悠 悠 我 情. 昔 在 有 德, 罔 不 遺 靈, 天 秩 有 禮, 神 監 孔 明. 仿 佛 風 塵, 用 垂 頌 聲. 4) 列 仙 傳 ( 卷 下 ) 東 方 朔 者, 平 原 太 厭 次 人 也, 久 在 吳 中, 爲 書 師 數 十 年. 武 帝 時 上 書 說 便 宜, 拜 爲 郎. 至 昭 帝 時, 時 人 或 謂 聖 人, 或 謂 凡 人, 作 深 淺 顯 默 之 行, 或 忠 言, 或 戱 語, 莫 知 其 旨. 至 宣 帝 初, 棄 郎 以 避 亂 世, 置 幘 官 舍, 風 飄 之 而 去. 後 見 於 會 稽 賣 藥, 五 湖 智 者, 疑 其 歲 星 精 也 東 方 奇 達, 混 同 時 俗. 一 龍 一 蛇, 豈 豫 榮 辱? 高 韻 冲 霄, 不 羈 不 束. 沉 迹 五 湖, 騰 影 暘 谷. 5) 唐 李 亢 獨 異 志 卷 上 漢 東 方 朔, 歲 星 精 也. 自 入 仕 漢 武 帝, 天 上 歲 星 不 見. 至 其 死 後, 星 乃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23 太 平 廣 記 卷 六 6) 漢 武 帝 内 傳 7) 등에서 대체로 동방삭이 별의 정령으 로 환생했다고 믿었고, 3천년에 한 번 신선으로 바뀐다는 세수( 洗 髓 ) 를 세 차 례 하고, 2천년에 한 번 형체를 바꾼다는 벌모( 伐 毛 ) 를 다섯 차례 했다고 하였 다. 이점에서 보면, 당시 사람들에게 동방삭은 장수 혹은 불멸의 신선으로 여 겨졌다. 이상과 같이, 동방삭은 연화의 주인공이 되기 이전부터 이미 장수 혹은 불멸 의 상징이 되었다. 연화 시대에 이르러 동방삭은 다른 사물들과 결합하기 시작 한다. 첫째 연화 속 동방삭은 대부분 손에 커다란 복숭아[ 桃 ]를 들고 등장한다 는 점이다. 宋 육전( 陸 佃 )은 비아( 埤 雅 ) 에서 바다위에 반도 복숭아가 있 는데 3천년이 되어야 익는다. 천년이 되어야 꽃이 피고, 천년이 되어야 열매를 맺는다. 8) 라고 하였다. 동방삭 손에 들린 복숭아가 바로 이 반도 와 관련이 있 을 것이다. 반도에 관해서는 두 가지 전설이 전해진다. 그 하나는 3월 3일에 개최되는 반도회( 蟠 桃 會 )에 관한 것으로, 西 王 母 가 생일을 맞이하여 요지( 瑤 池 )에서 반도회를 개최하면 신선들이 모여 생일을 축하하였다. 잔치에서는 흰 원숭이가 서왕모에게 반도를 헌상하고, 마고( 麻 姑 )가 술을 따른 뒤 노래를 부 르고 춤을 추며 축하한다. 이것이 바로 무강( 武 强 ) 지역의 대표적인 연화인 <마고헌수( 麻 姑 獻 壽 )>의 내용이다. 또한 잔치 상 앞에 서왕모가 앉아 있고, 八 仙 과 松 鶴, 壽 星 이 그 좌우에 앉아 있으며, 가운데에는 흰 원숭이가 쟁반에 반도를 올리는 장면을 그린 연화가 이 내용을 반영한 것이다.(< 蟠 桃 大 會 > 40 55 청나라 산동 濰 縣 ) 동방삭과 관련하여 또 다른 전설이 있다. 서왕모가 한무제에게 생일 선물로 반도를 주면서, 동방삭이 자신의 반도를 세 번이나 도둑질해 갔다고 말했다. 出. 6) 太 平 廣 記 卷 六 朔 以 元 封 中, 遊 鴻 濛 之 澤, 忽 遇 母 採 桑 於 白 海 之 濱. 俄 而 有 黃 眉 翁, 指 母 以 語 朔 曰 : 昔 為 我 妻, 託 形 為 太 白 之 精. 今 汝 亦 此 星 之 精 也. 吾 却 食 吞 氣, 已 九 十 餘 年, 目 中 童 子, 皆 有 青 光, 能 見 幽 隱 之 物. 三 千 年 一 返 骨 洗 髓, 二 千 年 一 剝 皮 伐 毛, 吾 生 來 已 三 洗 髓 五 伐 毛 矣. 7) 漢 武 帝 内 傳 其 後 東 方 朔 一 旦 乘 龍 飛 飛 去. 同 時 衆 人, 見 從 西 北 上 冉 冉, 仰 望 良 久, 大 霧 覆 之, 不 知 所 適. 8) 埤 雅 二 十 卷 ( 浙 江 巡 撫 采 進 本 ): 海 上 有 蟠 桃, 三 千 霜 乃 熟, 一 千 年 開 花, 一 千 年 結 子

124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이것이 이른바 東 方 朔 偷 桃 전설이다. 9) 이 전설은 후대 전통회화 속의 소재이 면서 10) 또한 연화의 주된 소재가 되었다. 양자의 상징적 의미는 일맥상통한 다.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두 전설 속에 등장하는 반도는 모두 동방삭의 장수 상징을 강화시키는 코드 중의 하나이다. 또한 연화 속에 동방삭과 함께 항상 등장하는 동물은 사슴[ 鹿 ]이다. 사슴 은 제왕의 상징으로 宋 書 符 瑞 志 에 흰 사슴은 제왕의 큰 은혜가 아래 백 성들에게 미쳤을 때 나타난다( 白 鹿, 王 者 明 惠 及 下 則 至 ) 고 했고, 應 瑞 圖 에 서는 제왕이 성인의 법도를 계승하여 빠트리거나 잃지 않았으면 흰 사슴이 나 타난다( 王 者 承 先 聖 法 度, 無 所 遺 失, 則 白 鹿 來 ) 11) 고 하였다. 그리고 漢 書 蒯 通 傳 에 장차 진나라가 제왕의 자리를 잃어버리니, 여러 나라가 함께 진나 라를 축출하였다.( 且 秦 失 其 鹿, 天 下 共 逐 之 ) 라고 하였는데, 이에 대해 張 晏 은 鹿 은 제위를 비유한다( 鹿 喻 帝 位 ) 라고 주석하였으니, 鹿 은 祿 으로 해석된 다. 12) 그러므로 동방삭과 같이 등장하는 鹿 은 단순히 祿 과의 해음( 諧 音 ) 관 계만이 아니라, 동방삭과 한무제의 관계로도 해석할 수 있다. 동방삭 및 사슴과 관련성이 깊은 것은 수성( 壽 星 )이다. 연화 속의 수성은 노인 형상으로, 한 손에 긴 지팡이를 짚고 다른 한손엔 복숭아와 영지 등을 들고 있다. 어떤 때는 사슴을 타고 나타나는데 <수성기록( 壽 星 騎 鹿 )> 연화가 이 내용을 담고 있다. 壽 星 은 史 記 封 禪 書 에 기록이 보인다. 이에 대해 司 馬 貞 은 壽 星 은 南 極 老 人 星 인데, 이것이 나타나면 천하가 잘 다스려지고 편 안하므로 제사를 지내 행복과 장수를 기원하였다 13) 라고 해석하였다. 이처럼 수성이 노인 형상을 하고 장수의 상징을 가지고 있으며, 복숭아와 사슴 등과 함께 등장한다는 점에서 동방삭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9) 古 小 說 鉤 沈 漢 武 故 事 東 郡 送 一 短 人, 召 東 方 朔 問. 朔 至, 呼 短 人 曰 : 巨 靈, 汝 何 忽 叛 来, 阿 母 还 未? 短 人 不 對, 因 指 朔 謂 上 曰 王 母 種 桃, 三 千 年 一 作 子, 此 兒 不 良, 已 三 過 偷 之 矣 10) 明 吳 偉 < 東 方 朔 偷 桃 圖 >, 淸 王 禮 < 東 方 朔 偷 桃 圖 >, 淸 徐 和 銮 < 東 方 朔 偷 桃 圖 > 등이 유명하다. 11) 舒 惠 芳, 沈 泓 共 著 凡 塵 俗 子, 中 國 工 人 出 版 社, 208쪽 재인용 12) http://baike.baidu.com/view/21540.htm 13) 史 記 封 禪 書 司 馬 貞 索 隱 壽 星, 蓋 南 極 老 人 星 也, 見 則 天 下 理 安, 故 祠 之 以 祈 福 壽 也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25 있다. 동방삭은 또한 < 福 祿 壽 星 >연화와 관련성이 깊다. 도교에서 南 極 老 人 寿 德 星 君 上 清 福 德 星 君 上 清 禄 德 星 君 을 신봉하였는데, 사람들은 福 星 은 天 官 이고, 禄 星 은 文 昌 이며, 寿 星 은 南 極 老 人 이라고 믿었다. 이렇게 사람들은 수성 을 복성 녹성 과 함께 三 星 으로 연결시켰고 장수를 봉록 그리고 행복과 연 계시켰다. 상징의 수를 하나에서 셋으로 확장한 것은 인간의 욕망 증대의 결과 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 天 官 賜 福 > < 三 星 高 照 > 연화도 모두 동방삭에 대한 욕망의 증대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람들은 동방삭을 복숭아, 사슴, 歲 星, 壽 星, 福 星, 祿 星, 如 意, 이외에도 박쥐[ 蝙 蝠 ], 八 仙, 松 鶴 등 다양한 상징코드와 연결 시켜 자신들의 욕망을 반영하였다. 이것은 장수 코드를 길상적으로 해독한 결 과라고 할 수 있다. 3. 辟 邪 코드의 進 慶 的 해독: 二 將 軍 에서 동자까지 안전한 삶을 영위하는 것은 인간의 또 다른 욕망이다. 그 욕망이 반영된 것 이 門 神 연화이다. 문신 연화는 출입문에 붙어 한 해의 가정과 개인의 안전을 기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문신이 살아있는 자는 물론이고 죽은 뒤에도 영혼의 평안을 지켜준다고 믿었다. 문신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신도( 神 荼 )와 울루( 鬱 壘 )이다. 중국의 연 화 학자인 王 樹 村 은 신도와 울루에 대하여 山 海 經 論 衡 訂 鬼 14) 風 俗 通 義 禮 典 15) 蔡 邕 의 獨 斷 16) 三 敎 源 流 搜 神 大 全 17) 등의 14) 論 衡 訂 鬼 에서는 山 海 經 을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山 海 经 又 曰 : 滄 海 之 中, 有 度 朔 之 山, 上 有 大 桃 木, 其 屈 蟠 三 千 里, 其 枝 間 東 北 曰 鬼 門, 萬 鬼 所 出 入 也. 上 有 二 神 人, 一 曰 神 荼, 一 曰 鬱 壘, 主 閱 领 萬 鬼. 惡 害 之 鬼, 執 以 葦 索 而 食 虎. 於 是 黄 帝 乃 作 禮, 以 時 驅 之. 立 大 桃 人, 門 户 畵 神 荼 鬱 壘 與 虎, 懸 葦 索 以 御 凶 魅.

126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기록과 민간에서 떠도는 여러 가지 전설 등을 인용하여 설명한 바가 있다. 18) 그가 인용한 기록을 살펴볼 때, 신도와 울루는 상고 시대 동해 가운데 있는 度 朔 山 의 3천리 가지가 뻗어 있는 복숭아나무에 살았던 형제신이다. 鬼 門 에 서 서 해악을 끼치는 악귀를 갈대 새끼줄[ 葦 索 ]로 묶어 호랑이 먹이로 삼았다고 한다. 黃 帝 가 예법을 제정하여 사회의 질서를 수립하자, 신도와 울루는 실체가 아닌 형상으로만 존재하였다는 것이다. 황제는 복숭아나무 인형을 출입문에 세우거나, 도판( 桃 板 ) 위에 신도와 울루(호랑이 포함) 형상을 그리거나 갈대 새끼줄을 내려뜨리기도 하여 악귀를 물리쳤다고 한다. 결국 신도와 울루는 정 치 질서 확립을 위한 도구로 쓰였음을 알 수 있다. 漢 代 에 이르러 신도와 울루는 12월 납제석( 臘 除 夕 )에 흉악을 막는 민간 의 례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때부터 복숭아나무는 도부판, 갈대 새끼줄은 금줄, 호랑이는 四 神 과 관련을 맺게 되었고, 역시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는 역할을 담 당하였다.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기 위해 두 신은 항상 갑옷으로 무장하고, 장 검, 창, 비수, 도끼, 철 채찍, 편간을 들고 등장한다. 이상의 門 神 과 달리, 東 漢 이후부터는 내실의 문 앞에 새로운 문신이 등장하 였다. 무사 대신에 文 士 혹은 사녀, 심지어는 시녀 들이 문신으로 등장하였다. 사람들은 거리와 붙어있는 외문과 달리 내실의 문을 다른 공간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곳에 붙는 문신은 사대부의 기호품인 금기서화( 琴 棋 書 畵 ), 기 린용봉( 麒 麟 龍 鳳 ), 대자상조( 帶 子 上 朝, 郭 子 儀 고사와 관련), 오자등( 五 子 燈, 五 子 登 科 ), 취보분( 聚 寶 盆 )과 원보수( 元 寶 樹 )를 든 재신( 財 神 ) 비간( 比 干 ) 등 15) 風 俗 通 義 禮 典 謹 按 : 黃 帝 書 : 上 古 之 時, 有 荼 與 鬱 壘 昆 弟 二 人, 性 能 執 鬼, 度 朔 山 上 立 桃 樹 下, 簡 閱 百 鬼, 無 道 理, 妄 為 人 禍 害, 荼 與 鬱 壘 縛 以 葦 索, 執 以 食 虎. 於 是 縣 官 常 以 臘 除 夕, 飾 桃 人, 垂 葦 茭, 畫 虎 於 門, 皆 追 效 於 前 事, 冀 以 衛 凶 也. 16) 蔡 邕 獨 斷 儋 牙 虎 神 荼 鬱 壘 二 神 : 海 中 有 度 朔 之 山, 上 有 桃 木 蟠 屈 三 千 里, 卑 枝 東 北 有 鬼 門, 萬 鬼 所 出 入 也. 神 荼 與 鬱 壘 二 神 居 其 門, 主 閱 領 諸 鬼. 其 惡 害 之 鬼 執 以 葦 索 食 虎, 故 十 二 月 嵗 竟 常 以 先 臘 之 夜 逐 除 之 也, 乃 畫 荼 壘, 并 懸 葦 索 於 門 户, 以 禦 凶 也 17) 三 教 源 流 搜 神 大 全 卷 四 : 東 海 度 朔 山 有 大 桃 樹, 蟠 屈 三 千 里, 其 卑 枝 向 東 北, 曰 鬼 門, 萬 鬼 出 入 也. 有 二 神, 一 曰 神 荼, 一 曰 鬱 壘, 主 領 閱 衆 鬼 之 出 入 者, 執 以 飼 虎. 於 是 黄 帝 法 而 象 之, 因 立 桃 板 於 門 户 上, 畵 神 荼 鬱 壘, 以 御 凶 鬼. 此 門 桃 板 之 制 也. 蓋 其 起 自 黄 帝, 故 今 世 畵 神 於 板 上, 猶 於 其 下 書 左 神 荼 右 鬱 壘, 以 除 日 置 之 門 户 也. 18) 王 樹 村, 中 國 門 神 畵, 天 津 人 民 出 版 社, 2005. 6-20쪽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27 과 함께 등장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보면 이런 류의 문신도는 후대 문동도 ( 門 童 圖 ) 영희도( 嬰 戱 圖 )로 파생되었다고 볼 수도 있다. 문신 중에 또 대표적인 것은 이장군이다. 이장군은 위지공( 尉 遲 恭 585-658) 과 진숙보( 秦 叔 寶?- 638년 졸)를 말하는데, 唐 太 宗 李 世 民 (599-649)을 도와 천하를 평정하고 당나라를 세운 명장들이다. 위지공의 사적에 관해서는 舊 唐 書 列 傳 十 八 尉 遲 敬 德 列 傳 新 唐 書 列 傳 第 十 四 屈 實 尉 遲 張 秦 唐 段 에 상세하게 나와 있다. 이것을 참고하여 그의 사적을 요약해 보자. 위지공은 악 국공( 鄂 國 公 )에 책봉되었고 능연각( 凌 烟 閣 ) 24 공신 중의 하나이다. 시호는 충무( 忠 武 )이고 용맹하여 전공을 세웠다. 현무문( 玄 武 門 ) 왕자의 변 당시 이세 민을 도와 제위에 올렸다. 경주도행군총관( 涇 州 道 行 軍 總 管 ) 등의 관직을 지냈 으며, 만년에는 방술을 신봉하여 두문불출하였다. 진숙보는 익국공( 翼 國 公 )에 책봉되었고, 이름은 경( 瓊 ), 字 는 숙보( 叔 寶 )이고 능연각 24공신 중의 하나이 다. 이세민을 제위에 등극시킨 공훈을 세웠고, 용맹과 지략을 겸비한 유명한 장군이었다. 이상의 요약된 기록으로 보아, 두 사람 모두 당태종 즉위 공신으 로서 여러 번 전쟁에 출전하여 전공을 세운 인물로 유명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대략 명대에 이르러 두 장군은 신비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였다. 그 하나의 증거로는 三 敎 搜 神 大 全 의 다음 기록을 들 수 있다. 당 태종이 몸이 불편했는데, 침실 문 밖에서 벽돌과 기왓장을 내던지며 귀신이 울부짖는 소리가 들렸다. 태종이 이를 두려워하여 신하들에게 말했다. 진숙보가 앞으로 나아가 아뢰기를 신은 평생 박을 깨듯이 사람을 죽였고, 개미가 모이듯 시 체를 쌓아올렸습니다. 어찌 요괴를 두려워하겠습니까? 원컨대 호경덕( 胡 敬 德 )과 함께 무장을 하고 문 앞에 서서 지켜보겠습니다. 라고 하였다. 태종은 그가 말한 대로 하니 밤에 과연 아무런 소란이 없었다. 태종이 이를 기뻐하여 두 사람에게 밤 을 지새우며 지키게 하고 화공에게 두 사람의 모습을 그리도록 명령하였다. 손에 는 옥도끼를 쥐고, 허리에는 채찍과 흰 명주 그리고 활과 화살을 찼다. 머리털이 곤두선 모습이 평상시의 모습과 같았다. 이 그림을 궁액( 宮 掖 :궁궐의 좌우 문)에 걸어두자 요상한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후세에 이를 답습하여 영원히 문신이 되 었다. 19)

128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이 기록을 보면, 당태종 때부터 이장군의 모습이 그려진 그림이 궁궐 문에 붙었고 이것이 계승되어 민간에서 문신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남아있는 三 敎 搜 神 大 全 은 작자 미상이지만, 明 刻 圖 會 本 을 근거로 한 것으 로 보아 민간에서는 진숙보와 위지공이 문신 연화의 주인공이 된 것은 대략 명대 이후로 추정할 수 있다. (< 秦 叔 寶 尉 遲 恭 > 明 北 京 각각 92.8 61.5cm) 또 다른 기록으로는 西 遊 記 10 回 < 二 將 軍 宫 門 鎭 鬼 唐 太 宗 地 府 還 魂 > 을 들 수 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위증( 魏 徵 )이 당 태종과 바둑 을 두다가 잠깐 잠이 든 사이 꿈결에 용왕을 참수하였다. 밤이 되자 용왕이 궁중으로 찾아와 당 태종에게 목숨을 살려놓으라고 요구하였다. 태종은 이것 때문에 중병에 걸리게 되었다. 진경과 위지공이 궁문을 지키자 용왕의 원혼은 두 번 다시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자 태종은 화공을 시켜 진경과 위지공의 화 상을 그려 붙이도록 하여 사숭( 邪 崇 )을 막았다. (< 錦 地 門 神 > 청대 천진 양류 청 54 32cm) 西 遊 記 역시 명대의 기록이므로 당시 사람들의 이장군에 대 한 인식은 삼교수신대전 과 유사하다. 연화 속의 문신 진숙보와 위지공은 가슴에 채찍을 들고 등장하기 때문에 < 鞭 鐗 門 神 :채찍문신>으로도 부른다. 갑옷과 투구로 무장하고 용을 수놓은 옷을 걸쳤으며, 가슴을 펴고 배를 내미는 모습을 하고 있다. 위지공은 표범머 리에 고리 눈, 들창코에 검은 얼굴을 하고 있다.(< 鞭 鐗 門 神 >, 청초 陝 西 漢 中 102 64cm, 2폭) 이장군은 손에 옥도끼를 쥐고, 허리에는 채찍과 흰 명주 그리 고 활과 화살을 차고 있다. 이 장군은 귀신의 범접을 막기 위해 다양한 무기로 무장하고 검은 얼굴로 위용을 나타냈다. 이상에서 살핀 것처럼, 이장군은 본래 사악한 귀신을 물리치는 벽사적 기능 을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장군 연화는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등장인물과 코드를 확대하며 변화를 한다. 가장 흔한 것은 다섯 명의 동자와 19) 三 敎 搜 神 大 全 唐 太 宗 不 豫, 寢 門 外 抛 磚 弄 瓦, 鬼 魅 呼 號, 太 宗 懼 之, 以 告 群 臣. 秦 叔 寶 出 班 奏 曰 : 臣 平 生 殺 人 如 剖 瓜, 積 屍 如 聚 蟻, 何 懼 魍 魎 乎! 願 同 胡 敬 德 戎 裝 立 門 以 伺. 太 宗 可 其 奏, 夜 果 無 驚, 太 宗 嘉 之, 謂 二 人 守 夜 無 眠. 太 宗 命 畫 工 圖 二 人 之 形 像 全 裝, 手 執 玉 斧, 腰 帶 鞭 練 弓 箭, 怒 髮 一 如 平 時. 懸 於 宮 掖 之 左 右 門, 邪 崇 已 息, 後 世 沿 襲, 遂 永 爲 門 神.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29 함께 등장하는 것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동자들은 기린을 타고 있거나, 손에는 연꽃 장선( 障 扇 ) 금전 경( 磬 )을 쥐고 있다. 연화 속 동자들의 손에 든 상징 물을 통해 볼 때, 이것들은 연생귀자( 連 生 貴 子 :연속으로 귀한 아들을 낳다) 를 구성하는 상징이며, 또한 오자등과( 五 子 登 科 : 다섯 아들이 모두 급제하다) 등 의 상징이다(< 立 斧 門 神 > 청대 江 蘇 南 京 37 21cm) 또한 이장군 손에 들린 쟁반 안에는 자금관( 紫 金 冠 ) 원보( 元 寶 ) 여의주 등의 물건이 담겨 있는 경우도 있고, 뭉게구름 암팔선( 暗 八 仙 ) 꽃바구니 보검 횡적( 橫 笛 ) 호로( 葫 蘆 ) 박판( 拍 板 ) 부들부채 어고( 漁 鼓 ) 연꽃 등 이 함께 배경으로 새겨져 있기도 한다. 이상을 종합할 때, 이장군은 명대에 이르러 문신으로 정착되었을 뿐 아니라, 벽사적 기능이 진경적으로 해석되기 시작하였음을 알 수 있다. 4. 司 命 코드의 祈 福 的 해석: 조왕신에서 재물신까지 조왕신[부뚜막신 조신 竈 神 ]은 부엌을 관장하던 신으로 알려져 있다. 조왕신 은 조왕( 竈 王 ) 조군( 竈 君 ) 조왕야( 竈 王 爺 ) 조공조모( 竈 公 竈 母 ) 동주사명 ( 東 厨 司 命 ) 조사야야( 竈 司 爺 爺, 절강성 구주 衢 州 지역에서 이렇게 부른다) 동주사명구영원왕정복신군( 東 厨 司 命 九 靈 元 王 定 福 神 君 :조공과 조모를 동시에 이렇게 부른다) 사명진군( 司 命 眞 君 ) 구천동주연주( 九 天 東 厨 烟 主 ) 택호천 존( 護 宅 天 尊 ) 등 다양한 명칭을 가지고 있다. 20) 수( 隋 )나라 두태경( 杜 台 卿 )은 옥촉보전( 玉 燭 寶 典 ) 에서 조서( 竈 書 ) 를 인용하여 조왕신의 실명을 거론한 바 있다. 조신은 성이 소( 蘇 )이고, 이름 은 길리이며, 부인의 이름은 박협이다 21) 라고 하여, 조왕신의 이름이 소길 이 20) 이하 조왕신과 관련된 사실은 百 度 百 科 를 참조하여 정리한 것이다. http://baike.baidu.com/ view/44125.htm 21) 玉 燭 寶 典 竈 書 引 用 竈 神, 姓 蘇, 名 吉 利, 婦 名 搏 頰

130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라고 하였다. 이처럼 조왕신은 명칭이 많고, 심지어 인간과 신 사이를 넘나들기도 하였다. 그런데 명칭만큼이나 조왕신이 포괄하는 의미도 다양하다. 민간에서 조왕신을 신봉하기 시작한 것은 상( 商 )나라 때부터로 알려져 있 다. 문신( 門 神 ) 정신( 井 神, 우물신) 측신( 厠 神 측간신) 중류신( 中 溜 神, 后 土 神 )과 함께 가정의 5대 신 중의 하나였다고 한다. 가정의 안전을 보호하는 신이었던 셈인데, 주로 불과 관련이 있었다. 淮 南 子 氾 論 篇 에 염제가 불 을 만들고, 죽어서는 조신이 되었다 22) 라는 기록이 보인다. 이것을 보면, 조왕 신은 인간이 불을 발명하고 화식을 하게 되면서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 왕신은 불을 관리하였고, 자연스럽게 부엌을 주관하였으며, 음식을 관장하는 신이 된 셈이다. 그러나 진( 晉 ) 이후에 이르면, 조왕신은 부엌을 관리하던 신으로부터 인간 의 선악을 관리하는 사명신( 司 命 神 )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음력 섣달 스무 사흘(일설에는 스무나흘)에서 그믐까지 조왕신은 하늘로 올라가 옥황상제에 게 인간의 선악을 보고하였다고 한다. 갈홍( 葛 洪 )은 抱 朴 子 微 旨 에서 그 믐밤에 조왕신은 하늘에 올라가 인간의 죄상을 보고하였다. 죄가 크면 1기를 박탈하는데, 1기는 삼백일이다. 죄가 작은 사람은 1산( 算 )을 빼앗았는데, 1산 은 백일이다 23) 라고 하였다. 이 기록에 의하면, 당시 사람들은 조왕신이 옥황 상제의 명을 받고 인간세계로 내려와 인간의 선악을 파악하는 일을 하였다고 믿었던 것이다. 조왕신의 좌우에는 시중을 드는 신이 있다. 그들은 각각 선관 ( 善 罐 :선의 항아리) 과 악관( 惡 罐 :악의 항아리) 을 들고 있다. 이들은 한 가족 의 행동거지를 항아리 속에 기록해두었다가 연말에 옥황상제에게 보고하였다 는 것이다. 12월 23일(남방 지역의 풍속에는 음력 24일 저녁)이 조왕신이 인 간세상을 출발하여 옥황상제에게 가는 날인데, 이날을 사조( 辭 竈 ) 라고 부른 다. 각 가정에서는 이 날이 되면 조신을 환송한다( 送 竈 神 ). 그리고 나서 정월 22) 淮 南 子 氾 論 篇 炎 帝 作 火 而 死 爲 竈 23) 抱 朴 子 微 旨 月 晦 之 夜, 竈 神 亦 上 天 白 人 罪 狀. 大 者 奪 紀, 紀 者, 三 百 日 也. 小 者 奪 算, 算 者, 一 百 日 也.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31 초사흘(일설에는 섣달그믐)에 다시 조왕을 맞이하는데, 이를 접조 ( 接 竈 혹은 接 神 )라고 부른다. 이 때 각 가정에서는 찰진 탕원보( 糖 元 寶 ) 사미탕( 炒 米 糖 ) 땅콩사탕[ 花 生 糖 ] 깨사탕[ 芝 麻 糖 ] 그리고 찹쌀 떡 등을 마련하여 조왕신의 입을 막아 인간의 죄악을 옥황상제에게 보고하지 못하게 하는 민속이 전해진 다. 이것이 바로 하늘에 올라가 좋은 일을 말해야, 인간 세상에 평화가 보장된 다( 上 天 言 好 事, 下 界 保 平 安 ) 는 것이다. 제사가 끝나면 조왕신의 낡은 지마( 紙 馬 )를 떼어내 불사르고, 접신할 때 다시 조왕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새로운 지 마를 붙인다. 청대에 이르면, 조왕신이 결혼과 관련을 가지게 된다. 산동 지역의 민간에 는 이런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장만창( 張 萬 倉 )이란 자가 살았는데, 검소한 아 내 곽정향( 郭 丁 香 )을 버리고, 낭비가 심한 왕해당( 王 海 棠 )과 결혼하여 가산을 탕진하여 거지가 되었다고 한다. 추운 겨울, 두 눈을 잃은 장만창이 어느 부잣 집 주방으로 동냥을 얻으러 갔다. 집 주인이 그에게 따끈한 국수 한 그릇을 주었다. 그는 국수 한 가닥을 먹다가 곽정향의 긴 머리카락이 생각나 갑자기 부끄러운 마음을 참을 수 없었다. 그러자 그는 부엌으로 들어가 분신자살하였 다. 상제는 그가 뉘우치는 모습을 보고 조군으로 봉하였다는 것이다. 이 전설 은 조왕신을 통하여 조강지처의 소중함과 부부애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런 연 유로 부부의 연을 맺는 혼사에 조왕신이 등장한다. 그래서 혼인 날짜를 고를 때 조왕신을 고려한다. 조왕신이 하늘에 올라가 는 기간 동안은 흉살이 없기 때문에 결혼하기 아주 좋은 길일이라는 것이다. 반영폐( 潘 榮 陛 )는 제경세시기승 난세( 帝 京 歲 時 紀 勝 亂 歲 ) 에서 25일에 서 연말까지 난세일 이라고 전해진다. 조신이 하늘로 올라가 연말에 사방을 수 레를 타고 돌을 때에는 여러 흉살이 작용하지 못하기에 대부분 이 닷새 안에 결혼식을 올린다. 그래서 이 때를 백무금기( 百 無 禁 忌 )라고 한다 24) 라고 하였 다. 24) 帝 京 歲 時 紀 勝 亂 歲 ) 廿 五 至 除 夕 傳 爲 亂 歲 日. 因 竈 神 已 上 天, 除 夕 方 旋 駕, 諸 凶 煞 俱 不 用 事, 多 於 此 五 日 内 婚 嫁, 謂 之 百 無 禁 忌

132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이처럼 조왕신은 집안의 안전을 돌보는 화신, 부엌신, 음식신이었다가, 인 간의 선악을 관장하는 사명신이 되었고, 때로는 부부의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 는 애정의 신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조왕신은 인간에게 있어 절대적이고 신령 스런 존재만이 아니다. 매우 친근한 존재로 받아들여 조왕신과 적극적인 소통 을 기도하기도 하였으며, 또한 그를 잘 통제하면 인간세계의 행복을 보존할 수 있다고 믿었다. 때로 사람들은 조왕신을 놀이의 대상으로 삼았다. 찰진 음 식으로 그의 입을 막으면 옥황상제에게 함부로 죄상을 보고하지 못한다고 믿 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간은 조왕신과 함께 소통하고 노닐며 스스로 즐겼다. 이렇게 보면, 조왕신은 절대적인 신격이 아니라 새해를 함께 맞이하는 동반자 였던 것이다. 연화 속에 등장하는 조왕신의 모습은 좀 다르다. 민간에서는 매년 섣달이 되면 조왕마( 竈 王 馬 ) 가 시장에 등장한다. 그 조왕 마 속의 조왕신은 혼자 앉아 있는 독좌( 獨 座 ), 부인과 나란히 앉아 있는 쌍좌 ( 雙 座 ), 그리고 처첩이 가운데 앉아 있는 삼두좌( 三 頭 座 )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조왕신이 상천하는 모습이다. 조왕신은 푸른 갈기의 붉은 말을 타고 상서로운 구름이 드리워져 있는 남천문( 南 天 門 ) 을 지나 상천 한다. 음력 12월 23일 옥황상제에게 올라가는데, 조왕신은 손에 홀을 잡고 있 다. 인간의 선악을 보고 하는 사명신으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一 家 之 主 >,청 대 북경 33 22cm, 채색 인쇄) 연화 속에 쓰인 東 廚 司 命 이란 글자 역시 조왕 신이 인간의 운명을 주관하는 사명신임을 나타내고 있다. 福 水, 善 火 등의 글자가 함께 새겨진 것은 (< 上 天 竈 君 > 청대 북경 23 17cm, 채색 인쇄) 조왕 신이 불과 물처럼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행복을 내리는 존재임을 나타내고 있 다. 조왕신은 머리에 금관을 쓰고 홀을 잡고 있으며, 좌우 신동들은 손에 善 과 惡 이란 글자가 새겨진 푸른 항아리를 들고 있다. 이것이 선관 과 악관 이다. 왼쪽에는 주부( 主 簿 )가 오른쪽에는 판관( 判 官 )이 부록( 符 籙 )을 품고 서 있다. 조왕신의 의자 뒤 왼쪽에 서 있는 무관은 고명( 誥 命 )을 받들고, 오른쪽의 문관 은 관인( 官 印 )을 받들고 있다. (< 獨 座 竈 君 >, 청대 천진 양류청 24 21cm채색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33 인쇄 붓그림>) 조왕 연화에는 대부분 하늘에 올라가 좋은 일을 고하고, 집으로 돌아와 길 상을 내려주소( 上 天 言 好 事, 回 宮 [ 府 ] 降 吉 祥 ) 라는 주련이 붙어있다.(< 獨 座 竈 君 >, 청대 천진 양류청 24 21cm 채색 인쇄 붓 그림) 이것은 조왕신이 길상을 주관하는 또 다른 신격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조왕신의 제단 위에는 향로와 초가 놓여 있고, 제단 아래에는 대부분 취보분 ( 聚 寶 盆 )이 놓여있다. 이 외에도 길상을 상징하는 신선들을 많이 그려져 있고, 기린송자, 선동의 원보( 元 寶 ) 등이 등장하는데, 이 역시 길상을 의미한다. 재 공( 財 公 )과 재모( 財 母 )가 취보분의 좌우에 앉아 있고, 취보분 위로 周 元 通 寶 라는 요전수( 搖 錢 樹 )가 있다. 이 때 이시선관( 利 市 仙 官 )과 선녀가 앞으로 나아 가 조왕신을 호위한다. 팔선( 八 仙 )을 그려 넣어 조왕마( 竈 王 馬 ) 로 하여금 길 상( 吉 祥 )을 향해 달려가도록 하고 있다 (< 麒 麟 送 子 竈 > 청말 산동 유현 47 33cm) 어떤 연화에는 제단 아래에 재신부( 財 神 府 ), 마루의 중간에 복( 福 ) 자, 대 련에 천하재원주( 天 下 財 源 主 ), 인간부귀신( 人 間 富 貴 神 ) 라는 글자가 쓰여 있 다. 두 명의 복록재신( 福 祿 財 神 )이 문안으로 들어와 복을 내리고 재물을 주니, 주인은 한없이 은혜에 감사하고 몸을 굽혀 사례한다. 무릎 앞에는 동자가 폭죽 을 터뜨려 환영을 표시하고 있다. (< 財 神 進 門 竈 > 청말 산동 유현 35 29cm 채색 인쇄) 이 연화를 보면, 조왕신이 재물신의 역할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연화 속의 조왕신의 모습은 매우 다양하다. 때로는 가정의 안전을 기원 하는 부엌신이기도 하고, 때로는 인간의 운명과 수명을 주관하는 사명신이기 도 하다. 또한 조왕신은 때로 길상을 추구하기도 하고, 재물을 주관하기도 한 다. 이 모두 조왕신의 사명 코드에 대한 기복적인 해독에 의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34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5. 矛 盾 과 사상의 統 合 的 해독: 하나에서 백까지 사람들은 중국 연화를 통해 모순의 융합을 시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오 자등과( 五 子 登 科 )> 연화가 그것이다. 이 연화에는 팔선( 八 仙 )이 등장하는데, 팔선은 본래 세속의 욕망을 모두 버리고 신선이 된 자들이다. 반면에 과거급제 한 다섯 동자는 관직과 명예의 상징이다. 이 둘은 분명 모순적인 관계에 놓여 있다. 그런데 이 둘이 한 화면에 배치되어 있다. 연화 속의 동자들은 기린( 麒 麟 )의 등에 타거나, 큰 깃발을 휘날리며, 작은 북을 두드리고 춤을 춘다. 동자 의 손에는 대부분 모란, 여의, 금리어( 金 鯉 魚 )가 들려 있다. (< 五 子 登 科 > 청, 山 東 濰 縣, 52 63 中 國 吉 祥 圖 集 成, 河 北 人 民 出 版 社, 1992) 모두 부귀영달 과 미래의 희망을 상징하는 물건들을 팔선과 어울리도록 함으로써 모순의 융 합을 시도하였다. 연화는 또한 상이한 사상과 종교의 통합을 도모하기도 하였다. <일단화기 도( 一 團 和 氣 圖 )> 연화가 대표적인 것이다. 이 그림은 명나라 주견심( 朱 見 深 1447 1487)이 성화( 成 化 ) 원년(1465)에 처음 그렸다. 동진( 東 晉 )의 명승 ( 名 僧 ) 혜원( 慧 遠 334 416)이 육수정( 陸 修 靜 : 南 朝 시대 도사)과 도연명( 陶 淵 明 )을 전송하는 장면을 그린 것이다. 이것이 이른바 호계삼소( 虎 溪 三 笑 :호계 사에서 세 사람이 웃고 있다) 라는 것이다. 고사( 高 士 ) 세 명을 한꺼번에 그린 것인데, 하나의 얼굴이 정면과 양 측면을 바라보고 있다. 세 사람이 껴안고 있 어 마치 한 몸인 것처럼 보인다. 그림 위에는 위대 하도다! 달인이여. 높고 멀리 바라보는구나. 담소하는 모습이 단아하고, 하늘을 우러러 땅을 굽어 부끄 러움이 없도다. 세 사람이 하나로 합쳐져 한 마음이 둘이 아니라는 것을 이룩 하였다. 이것과 저것의 옳고 그름을 잊고 하나의 조화로운 기운으로 어우러졌 다.( 偉 哉 達 人, 遐 觀 高 視 ; 談 笑 有 儀, 俯 仰 不 愧. 合 三 人 以 爲 一, 達 一 心 而 無 二 ; 忘 彼 此 之 是 非, 藹 一 團 之 和 氣 ) 라는 글자가 쓰여 있다. 이 제화로부터 이 연화는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35 사상과 종교의 통합을 시도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속의 한 동자는 손에 一 團 和 氣 두루마리를 들고 있고, 머리 위에는 꽃모양을 두른 致 祥 편액이 있다. 이것은 통합적 사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 一 團 和 氣 >, 淸 初 江 蘇 揚 州 83.2 56.5cm) 연화 속의 융합은 등장인물의 수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셋이 하나가 되거나 하나가 셋이 되기도 하고, 다섯( 五 )이 팔( 八 )과 조응하기도 한다. 팔은 다시 백(100)이 된다. 八 仙 과 八 結 이 百 吉 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백길 ( 百 吉 )> 연화 속의 동자는 부용화 한 떨기와 선명한 붉은 색으로 매듭을 지은 백길( 百 吉 ) 을 손에 들고 있다. 八 結 은 실매듭으로 머리와 꼬리가 상호 연결 되기 때문에 반장( 盤 長 ) 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본래 근원이 깊고 흐름이 심원 하다는 뜻을 함유하고 있다. 불교 예술 중에서 팔보길상( 八 寶 吉 祥 ) 도안도 이 와 관련 있다. 이는 만물이 서로 연결되어 관통하고, 일체 사물이 융통한다( 回 環 貫 徹, 一 切 通 明 ) 는 불교사상을 상징한다. 百 吉 은 바로 八 結 의 발음이 변화 된 것이다.(< 百 吉 圖 >, 명대 50 24cm 비단) 숫자 백의 예로는 < 百 子 圖 >( 청 강소 소주 101.4 53.5cm)를 들 수 있다. 이것을 주문왕백자( 周 文 王 百 子 ) 라고도 부르는데, 총명하고 재주가 있다는 뜻 과 함께 세상을 다스리는 문왕의 상서로움을 상징하고 있다. 그림 속에는 수많 은 동자들이 각종 놀이를 하고 있다. 거문고를 켜며 음악을 연주하는 아이, 글 을 배우고 그림을 그리는 아이, 연을 날리는 아이, 공중 사다리에 앉아있는 아 이, 용등 춤을 추는 아이, 폭죽을 터뜨리는 아이, 팽이 치는 아이, 귀뚜라미 놀이하는 아이 등 천태만상의 모습이다. 또한 이질적 요소가 확대되는 것도 있다. 走 馬 燈 人 이 좋은 예이다. 소주 지 역에서 유행하던 주마등에는 개별적인 길상 코드가 일련으로 연결되어 있다. 왼쪽 위부터 재신과 利 市 仙 宮, 張 仙 持 弓, 一 捧 彈 盒 童 子, 壽 星 騎 鹿, 仙 童 敬 酒 이 며, 아래는 和 合 二 仙, 賜 福 天 官, 抱 甁 童 子, 魁 星 點 斗, 獨 占 鰲 頭, 新 科 及 第 는 돈 벌기, 아들 낳기, 祝 壽, 부부의 금슬, 다복, 장원급제 등이 배치되어 있다. (< 吉 祥 走 馬 燈 人 >, 청대 소주, 25 30cm 채색 인쇄) 이것은 대중들의 희망을

136 中 國 學 論 叢 第 37 輯 하나로 모아 욕망의 극대화를 도모한 것이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사람들은 중국 연화를 통해 모순과 이질적 사상과 종교를 융합하려고 했거나 여러 개의 욕망을 한 데 집중시켰는데, 이것은 모두 코드에 대한 통합적인 해독의 결과였다. 6. 결론 명대에 이르러 연화가 다량으로 제작되고 소비자가 자유스럽게 구매할 수 있는 시장체계 속에서 유통되었다. 이 과정에서 연화는 대중들의 매체 역할을 담당하였다. 생산자는 관습적으로 연화의 기호 속에 욕망 코드를 부여하지만 소비자는 자신의 욕망이나 대안적인 기준 내에서 상징을 재구성한다. 연화의 생산자의 기호화(encoding)에 대해 소비자들은 기호해독(decoding)을 달리 한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망은 연화의 이미지와 상징을 새롭게 생산하기도 하였다. 장수를 상징하던 동방삭이 수많은 길상물과 혼합하면서 새로운 길상적 해독 을 낳았고, 벽사적 기능을 가지고 있었던 이장군이 동자들과 어울리며 진경적 으로 해독되기도 한다. 또한 인간의 생명을 관장하던 조왕신이 재물신이 되면 서 기복적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다. 더 나아가 중국 연화를 통해 모순과 이질 적 사상과 종교를 융합하였고, 여러 개의 욕망을 한 데 집중시켜 코드를 통합 적으로 해독하였다. 연화의 해독 과정에서 보면, 등장인물 수가 증가되기도 하고 상징물이 혼합 하기도 하였으며, 형상이 다의적으로 확대되기도 하였다. 대중들은 인격과 신 격을 넘나들었고, 모순을 융합시키는가 하면, 종교와 사상을 통합하기도 하였 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 명대에 이르러 연화는 중국인들의 욕망체계 확립에 지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137 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 중국인들의 의식을 지배하는 중요한 문화유산 이라고 할 수 있다. < 參 考 文 獻 > 李 志 强, 王 樹 村 (1992), 中 國 楊 柳 靑 木 板 年 畵 集, 天 津 : 天 津 楊 柳 靑 畵 社. 天 津 市 藝 術 博 物 館 (1984), 楊 柳 靑 年 畵, 北 京 : 文 物 出 版 社. 薄 松 年 (1998), 中 國 門 神 畫, 廣 州 : 嶺 南 美 術 出 版 社. 薄 松 年 (1986), 中 國 年 畫 史, 沈 陽 : 遼 寧 美 術 出 版 社. 薄 松 年 (1990), 中 國 民 間 年 畫 選, 南 昌 : 江 西 美 術 出 版 社. 薄 松 年 (2008), 中 國 年 畫 藝 術 史, 長 沙 : 湖 南 美 術 出 版 社. 王 樹 村 (1985), 中 國 美 術 全 集 繪 畫 編 21, 北 京 : 人 民 美 術 出 版 社. 王 樹 村 (1992), 中 國 吉 祥 圖 集 成, 石 家 莊 : 河 北 人 民 出 版 社. 王 樹 村 (2005), 中 國 門 神 畵, 天 津 人 民 出 版 社. 沈 泓 (2007), 寻 找 逝 去 的 年 画 : 高 密 年 画 之 旅, 吉 林 人 民 出 版 社. 沈 泓 (2007), 杨 柳 青 年 画 之 旅, 吉 林 人 民 出 版 社. 沈 泓 (2007), 門 上 春 秋, 中 國 工 人 出 版 社. 舒 惠 芳, 沈 泓 (2007), 凡 塵 俗 子, 中 國 工 人 出 版 社. 吳 祖 鯤 (2007), < 傳 統 年 畵 及 其 民 間 信 仰 價 値 >, 中 國 人 民 大 學 學 報 6 期. 吳 祖 鯤 (2008), < 傳 統 文 化 的 民 間 形 態 >, 學 習 與 求 索 11 期. 冯 骥 才 (2008), 中 国 木 版 年 画 集 成 绵 竹 卷, 中 華 書 局. Flath, James. The Cult of Happiness: Nianhua, Art and History in Rural North China. Vancouve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Press, 2004. Johnson, David and Po Sung-nian. Domesticated Deities and Auspicious Emblems.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3. Wachs, Iris. Half a Century of Chinese Woodblock Prints: from the Communist Revolution to the Open Door Policy and Beyond. Israel: Museum of Art Ein Harod, 1999. Wang Shucun. Paper Joss. Beijing: New World Press, 1992. --------. Ancient Chinese Woodblock New Year Prints. Beijing: Foreign Langu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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