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재단 창조경제 2014. 12. 5 Idea Factory: 공학교육의혁신을위한실험 이홍규 사회기술혁신연구소장기술경영학과교수 KAIST
목차 1 Idea factory 의필요성 2 Idea Factory 의소개 3 Idea Factory 의접근방법 4 맺는말 2
1. Idea Factory 의필요성 3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공학의역할 공학 : 과학기술과사회의매개 과학 이론 자원 제품 / 서비스 자연 공학 기술 적용 Needs 혜택 사회 자료 : UNESCO,2010 4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대학의역할 공과대학의 3 가지기본기능 과학 연구 3 가지기능 -- 불균형 -- 비효율 교육 기술 사회서비스 5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공학교육 공학교육의 3 가지목표 과학적지식 ( 창의적사고 ) 경제적가치 (Needs 기반사고 ) 공학교육 사회적관심 ( 공동체존중사고 ) 6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Digital Fabrication Fab Lab : 디지털작업공간 DIY 문화 : 창의적시제품, 다양한디자인 -- Maker Movement 제조의개인화 : 맞춤형제품 대량생산의대체 / 보완 공유경제 : 인프라 / 지식공유 : open access, open source 개발평균비용 초기위험감소 전통적접근 ( 예 : 사출금형 ) 디지털접근 ( 예 : 3D Printer, Laser Cutter, CNC) 제품의숫자 [ 자료 : C. Anderson, <Makers>, 수정 ] 7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Digital Fabrication 8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Digital Fabrication 제조업에제 3 의혁명이시작되었다! - something better, faster, cheaper - 우주선이나 유조선선장에 필요한것은? -- 3D Printer Fab lab 을방문한오바마대통령 9
1. Idea Factory 의 필요성 공학교육의 New Platform Digital Fabrication Lab. : 교육혁명의잠재력 학생의접근용이 : 적은인프라투자, 독창적인운영용이 창의적사고배양 : 다양한시도, Design thinking, 융합적접근 사회적 Needs 반영 : 중급기술, 소프트기술, 맞춤형제품, 다양한적용 10
2. Idea Factory 의소개 11
2. Idea factory 의 소개 Idea Factory -- 교육플랫폼 Idea Factory 유형 : 학생들을위한 open lab Space of students, by students, for students 역할 : Idea Platform : Idea-push + Needs-pull 연구목표 : focusing on social needs Infra 지원 : 교육지원 : crash course, capstone course 재료지원 : prototype 제작을위한장비 / 재료 12
2. Idea factory 의 소개 Idea Factory 의운영철학 Who Educational Ownership ( 학생중심 ) How Fabrication Laboratory (DIY 중심 ) What Idea Factory ( 교육플랫폼 ) Social Concerns ( 사회 Needs 중심 ) 13
2. Idea factory 의 소개 Idea Factory 의운영철학 자유의공간, 학생이주인인공간 free to join, free to use, free to ideate 자신이상상할수있는모든것을만들수있도록 14
2. Idea factory 의 소개 Idea Factory -- KAIST Laser Cutter CNC Machine 15
2. Idea factory 의 소개 Idea Factory 의연구분야 - 사회기술 기술과복지의만남 : 기술에배려를입히다! 대형사회문제 사회복지문제 환경 소외계층 장애인 교육 사업프로젝트 범죄 농촌 저소득층 노인 여성 따뜻한기술 [ 국민편익기술 ] 기타 16
2. Idea factory 의 소개 Research : Science, Tech, Social Needs Extrapolative State-of-Art / Quantitative Research Delphi Survey Scioeconomic Needs Analysis Normative Heuristic / Qualitative Science (Basic research) Scenario Analysis Technology (Application) Society (Impact) [Source : Technology Foresight Survey, revised] 17
3. Idea Factory 의접근방법 18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from Idea to Product 신제품제작을위한 Steps 기술적역량 아이디어발견 (product concept) 제품디자인 (design thinking) 원형제작 (prototyping) 사업디자인 (biz model) 시장출시 (pilot product) 발견 디자인 전달 사회의 Needs 어떻게아이디어를발견하고, 제품과사업을디자인하고, 시장에가치를전달할것인가? 19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1. 아이디어발견 어떻게아이디어를발견하는가? 자체적인아이디어생성 사회 Needs에대한심도있는사전조사 노인의물리적인 Needs에대한조사 (2014. 7-11) 경쟁을통한아이디어발견 : 아이디어경진대회 연구프로젝트 (Capstone, URP) 을통한아이디어발견 Self-activation 아이디어경진대회 - Youth 아이디어경진대회 - KAIST URP 프로그램 - KASIT 20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2. 제품디자인 Design Thinking : 아이디어에서제품으로 공학 공학 feasible 디자인 제품 비즈니스 vs 디자인 desirable Design Thinking Product 비즈니스 viable 디자인교육및컨설팅 : 새로운것, 유용한것, 아름다운것 21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3. 원형제작 연구결과 (2013.9 현재 ) : 30 개제품의원형제작 : 특허 2 건출원 (2014.12 ~ ) : 추가제작, 기존제작보완 : 다수특허추가준비 22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3. 원형제작 사례 : 원형제작단계 유압을사용한의수링겔보조기손외골격로봇 23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3. 원형제작 사례 : 완성제작단계 사업화 [ 공동창업 ] 3D 프린터개발 가격혁명기능혁신디자인개발 3D설계 App개발 24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4. 비즈니스디자인 비즈니스모델링 기본요소 Alignment -- Storytelling [ 역량 ] [ 시장 ] [ 비용 ] 원가절감 or 제품차별화? 단면시장 or 양면시장? 비용원천이노동력인가, 기능축소? 국내시장 or 해외시장? 원재료인가? 원가절감? 판매수익, 커미션, etc. 유료 or 무료? 보조금? 어떠한가치를제공? 타기업들과의경쟁? 가격경쟁 or 비가격경쟁? [ 수익창출 ] [ 가치 ] [ 경쟁제품 ] 25
3. Idea Factory 의 접근방법 Step 5. 시장출시 비즈니스실행 특허출원 기술이전 에이전트를통해 잠재적투자자와접촉 - 로드쇼를통해 벤처창업 창업보육 26
4. 맺는말 27
4. 맺는말 기술혁신과한국경제 한국경제성장모델의변천 Input-driven Efficiency-driven Innovation-driven Input of Labor [1960-80s] Production Capability [1990-2000s] Tech Capability Critical Questions ; 1.Potential Growth Rate (2010) 4.2% (2020s) 2.5% 2.Welfare Demand Growth rate of welfare expenditure to GDP : (1990-2009) 16.6%/y 창조경제 기술과사회의새로운만남 28
4. 맺는말 산업기술의성공요소 실험실에서시장으로 Ideation : 유용성, 편리성, 비용 ( 가격 ) Sustainability : 시장과 needs를고려한 R&D Commercialization : 제품생산, BM개발 Industrialization : 산업플랫폼과의연결 29
4. 맺는말 기술사업화 3 Death Valleys 기술 제품 - 시장 유용성의계곡 Needs articulation 경제성의계곡 제조기술 비즈니스모델 도입의계곡 시장수용 케즘 대중시장 노력 유용성의계곡 경제성의계곡 도입의계곡 연구 - 과학자 개발 - 공학자상용화 - 기업가산업화 - 마케터 발상의문제 상용화의문제 산업화의문제 기술개발 성공요인사용자에대한이해 상용화 효과적인비즈니스모델디자인 마케팅기반구축 시간 <source : SERI, revised> 30
4. 맺는말 창조경제는과연가능한가? 창조경제의장애요소극복 과거방식의 R&D 시스템 과거방식의대학시스템 과거방식의복지시스템 기술과사회의새로운만남 창의성 유용성 효과성 기술개발 : Needs-based R&D 사업화 : 창업인재역량, lean start-up 정부역할 : 교육, 복지와연계된 R&D 31
4. 맺는말 사회기술 -- Idea Factory 3 마리토끼잡기 교육혁신 = 창의교육 + R&D 혁신 산업활력 = 신규사업 + 기술인재 기술복지 = 과학기술 + 사회복지 32
4. 맺는말 R&D 정책의선택 원천기술 vs. 응용기술 경제발전 vs. 사회발전 과연바람직한 policy mix 는 무엇인가? 기술개발 vs. 기술사업화 H/W 접근 vs. S/W 접근 Visible vs. Invisible 33
4. 맺는말 사회기술혁신연구소홈페이지 (http://risti.kaist.ac.kr/) 34
감사합니다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