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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http://dx.doi.org/10.15750/chss.59.201602.005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 헤겔법철학에서이성과현실의문제 - 박정훈 주제분류 서양근대독일철학, 역사철학 주요어 헤겔, 이성, 현실, 정신, 세계사 요약문 헤겔의객관정신론전체를포괄하는 법철학 에서는이성의현실로서법이념이다루어진다. 헤겔에게있어법의이념이란개념적으로파악된이성적현실이다. 객관정신론의마지막항목인역사철학 ( 세계사 ) 에서는이성의역사적현실이다루어진다. 법개념에대한사변적파악을뜻하는 법철학 은법개념의논리적전개를서술하는반면, 세계사 는이른바세계속에실현된법개념의역사적전개과정을서술한다. 이런맥락에따라헤겔의 법철학강요 에나타난 이성적인것, 그것은현실적이다. 그리고현실적인것, 그것은이성적이다 라는구절은 이성과현실의통일 을함축하고있음을알수있는데, 이테제의의미는그의역사철학을고려할때분명하게확인된다. 헤겔의이러한이성-현실관은 현실성과의화해 라는그의철학관과밀접한연관을갖는다. 이성이세계속에있다는, 또한이성이지속적으로세계속에실현되어왔다는통찰이야말로헤겔이 세계사 의철학을통해도달한 화해 이다.

130 논문 Ⅰ. 서론 헤겔철학을접하는이들에게당혹감을불러일으키는문장들가운데하나로서 법철학강요 의 서문 에등장하는다음의구절을들수있다. 이성적인것, 그것은현실적이다. 그리고현실적인것, 그것은이성적이다 (7.24). 1) 여기에서그가말하는 이성 ( 적인것 ) 과 현실 ( 적인것 ) 의의미자체가모호할뿐만아니라결코동일시해서는안될두개념을무리하게연결함으로써해석상의난점을헤겔자신이제공하고있다는비판이종종제기된다. 2) 그러나이성과현실의상호연관과통일을전제하는헤겔의입장에대한각종의반론은헤겔의편에서본다면오히려이성및현실에대한오해에서비롯한것이다. 철학대계 의 서론 에서헤겔은철학의대상으로서의 현실성 및 이성적인것의현실성 이갖는의미를언급하면서 법철학강요 의저인용문에대한주의를환기하는데, 그에따르면자신이말하는 현실성 (Wirklichkeit) 을일상적인관념에따라오독해서는안되며자신의학문적방법론의토대가되는 논리학 의범주들가운데 현존 (Dasein), 실존 (Existenz), 현상 (Erscheinung) 등과엄밀히구분해서이해해야한다. 3) 아울러인용문의첫번째문장이 이성의현실화 [ 실현 ] 1) 헤겔저작의인용은별도의설명이없는한모두고인친우회전집판 (Werke in zwanzig Bänden, hrsg. v. E. Moldenhauer / K. M. Michel, Frankfurt a. M. 1969-71) 을기본으로한다. 인용문뒤에는위의 (7.24) 과같이전집의권수 (7) 및면수 (24) 가차례로병기되며, 경우에따라가령 W7, 24 쪽 과같이표기된다. 인용문에서헤겔이직접강조한부분은별도로표기하지않는다. 2) 나종석교수는 법철학강요 를읽을때 오해와어려움 이생겨나는이유두가지를제시한다. 우선헤겔의 법철학 이사변적철학체계의분과인까닭에그의형이상학적사유의구조와방법을이해하지못할경우난점이발생할수밖에없으며, 또한 현실적인것과이성적인것의동일성 테제자체가많은이들에게거부감을불러일으키게되었다는것이다. 나종석 (A), 20-21 쪽참조. 본고에서는바로후자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헤겔의객관정신론을검토해보고자한다. 3) W5, 115 쪽이하 ; W6, 124 쪽이하 ; 186 쪽이하 ; W8, 47-49 쪽참조. 이와관련해서백훈승교수는우리의통상적관념과구분되는헤겔의 현실성 개념을 진정성 으로바꾸어부르고자한다. 한낱 실존 하는현실이아닌 참된, 진정한, 진짜의 현실이바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31 를, 두번째문장이 현실의합리화 [ 이성 ] 를함축하고있다고할때이양자가운데한측면에매몰되어서는안된다는점을, 이양자모두동시에충족되어야할조건이라는점을헤겔이 그리고 라는논리적접속사를통해전제하고있다고볼수있다. 4) 헤겔자신이위의두문장을일종의 동시조건 으로생각했다는점에대한간접적인증거로서헤겔과교류했던하인리히하이네 (H. Heine) 의기록을들수있다. 하이네에따르면그가헤겔에게 존재하는모든것은이성적이다 라는문장에대해불만을토로했을때, 그말은 이성적인모든것은존재하지않을수없다 는뜻이기도하다 라고헤겔은대답했다. 5) 이성과현실의관계에대한헤겔의설명이모호하다는주장은헤겔의편에서본다면이성및현실에대한오해이며이는자신의철학을모호한언명의집적물로보는입장의한계에서비롯한것이다. 그런데헤겔의저인용문을이해하는또다른길이있다. 이길은저언급이바로 법철학강요 에속한다는점을상기하는데에서출발한다. 법철 로 wirklich 하다는것이다. 백훈승, 2 절및 4 절참조. 필자가보기에독일어 Wirklichkeit 를어떠한말로번역하든간에중요한문제는 존재하는것 (was ist) 이철학적 사변적앎을통해 개념적으로파악 되어야한다는점이며, 또한이 존재 가바로 이성 (7.26) 이자헤겔이 현실성 이라고부르고자한바로그것이라는점이다. 4) 백훈승교수는헤겔의언급이 이성적인것과진정한것이동치관계에있음을말해주고있다 고말한다. 백훈승, 166-167 쪽. 칼뢰비트에따르면 법철학강요 의두문장은 하나의형이상학적지점에서통일되어 있음에도불구하고양측면가운데하나로편향됨으로써헤겔철학에대한극단적해석의경향이나타나게되었다. Löwith, 101 쪽. 이와관련하여김준수교수는헤겔의입장이현실을합리화하려는실증주의적경향에속한다고파악하는자유주의자들 ( 파울루스, 하임, 포퍼 ) 의비판을, 그리고헤겔철학의보수적측면을거부하고자했던마르크스주의자들 ( 엥겔스, 블로흐 ) 의비판을소개하고있다. 그에따르면두문장의 연결 을시도하는전자의비판은 ( 파울루스의주장에따를때 ) 헤겔자신이 경험적현실 과 이성적현실 을구분하지않음으로써결과적으로 현실적 이라는개념의 이중성 이발생했다는점을드러내고있고, 두문장의철저한 분리 를전제로한후자의비판은두번째문장을 거부 하고첫번째문장을 계승 해야한다는 규범적 주장을, 다시말해헤겔이극복하고자했던 칸트적당위 를반복하는수준에머물러있다. 김준수, 2-4 쪽참조. 필자가보기에양비판의차이는두문장의 연결 과 분리 여부에있는것이아니라헤겔의주장가운데근본적인요소가두문장가운데어디에있다고보는지에대한입장의차이에서기인한다. 다시말해전자는 현실의합리화 에대한거부를, 후자는 이성의현실화 의당위성에대한촉구를표명하고있다. 5) Nicolin(Hrsg.), 235 쪽.

132 논문 학강요 는자신의법철학강의를듣는학생들을위한 교과서 이자, 이책이출간되기몇해전에이미출간되었된 철학대계 가운데법률, 도덕및국가에해당하는 객관적정신 과 동일한, 그렇지만 더자세하며특별히더체계적인상술 (7.11) 로기획된단행본이다. 6) 말하자면 법철학강요 는 법철학 이면서또한 철학대계 의객관정신론전체를아우르는실천철학의대표작이다. 이런점을염두에둘때 법철학강요 에표명된 이성과현실의통일 테제는역사철학을다룬 세계사 (7.503-512) 에도당연히적용된다. 왜냐하면 세계사 는 법철학강요 의종결부로서객관정신론의마지막항목에해당하기때문이다. 그런데필자가보기에이테제의의미는역사철학에도적용될뿐만아니라오히려이역사철학에서가장잘드러난다. 세계사 의서술및전개구조는객관정신론의여타다른항목들과차이를보인다. 즉기존의항목들은 법개념 (7.29) 의논리적전개를다루고있는반면, 세계사 는이른바세계속에실현된 법개념 의역사적전개과정을다룬다. 7) 그리하여 세계사 에이르러 이성의역사적현실 에대한철학적고찰이이루어지며 역사속에이성이있다 (10.352) 는점이통찰된다. 객관정신론에서헤겔이 이성의현실 을논하고있는데그가운데특별히 세계사 는 이성의역사적현실 을뜻한다는점, 그리고후자를통해전자의의미가더욱분명하게드러난다. 제II부에서는객관정신론의주요내용을이루는헤겔의 법 개념을, 제 III부에서는 인륜성 의주요계기인 민족정신 과 세계정신 을다루며, IV부에서는 이성과현실의통일 테제를분석한다. 이런이해를바탕으로하여결론에서는헤겔의이러한이성-현실관이 현실성과의화해 라고하 6) 철학대계 의초판 (G. W. F. Hegel, Enzyklopädie der philosophischen Wissenschaften im Grundrisse (1817), Gesammelte Werke, Bd. 13) 에서 객관적정신 은총 53 개의절 ( 400-452) 로구성되어있고이저작의최종판 ( 3 1830) 에도총 70 개의절 ( 483-552) 만을담고있는반면, 법철학강요 에서는이와관련된 360 개의절이수록되어있다. 또한후자의경우전자의목차를더욱세분화하였으며소항목의서술이이루어진다음매번등장하는 주석 에서는각항목의주제와관련한참고사항은물론이주제가헤겔철학체계전반에걸쳐차지하고있는의의에대해상세히설명된다. 7) 법철학 ( 객관정신론 ) 의마지막항목인역사철학 ( 세계사 ) 과이를제외한모든항목간서술구조상의차이에대해서는졸고, 헤겔철학에서 세계사 의체계론적규정, II 부참조.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33 는그의철학관과밀접한연관이있다는점을확인할것이다. Ⅱ. 이성의현실로서의법 철학대계 에나타난헤겔의체계는순수로고스의학이자사변적형이상학에해당하는 논리학 에서출발하며, 이에입각해서 자연 과 정신 에대한학문이서술된다. 철학대계 의제3부인 정신철학 은정신의 본질 내지 실체 가 자유 라는점을 표명 하고 계시 해나가는일련의 전개 과정을다룬다 (10.25/27/32). 주관적정신 에는 영혼, 의식, 그리고좁은의미의 정신 이속하는데, 이좁은의미의정신을다루는 심리학 에서이론적정신과실천적정신의통일 8) 을통해 자유로운정신 (10.300) 에도달함으로써정신의본래적개념인 자유 의구현양상에대한파악의과제가 객관적정신 의영역에부여된다. 체계상 법철학강요 에해당하는 객관적정신 은바로이 주관적정신 의완결부인 자유로운정신 의성과에서출발한다. 자신의자유를알고이를대상속에실현하려는의지를뜻하는 자유로운정신 이바로법철학을추동하는시작점, 즉 법개념 과맞닿아있다. 자유의지내지자유로운정신을중심으로앞에서설명한 정신철학 의세단계를정리하면, 주관적정신 은정신의개념으로서자유의지를, 객관적정신 은이개념의실현을, 그리고 절대적 8) 객관적정신은자신을자유로운존재로인식하는 지능 [ 지성 ] 이자자신의자유를실현하려는 의지 이다. 따라서객관적정신은주관적정신의이론적측면과실천적측면을자신의필연적계기로전제한다. 헤겔에게의지는단지행위의추동력이아니다. 단지이러한욕구에만머물경우동물적본능과본질적으로구분되지않는다는점이바로그이유이다. 그가보기에오히려 의지는오직사유하는지능인한에서만참된, 자유로운의지이다 (7.72). 의지에대한헤겔의이러한이해는다음과같은문장을통해잘드러난다. 사유와의지는이론적태도와실천적태도면에서만구분될뿐두개의능력이아니며의지는사유의한가지특별한양식이다 (7.46 이하 ). 즉헤겔은칸트처럼인간의내면을별도의상이한능력들로구분하기보다는 주관적정신 의전개과정에서나타나는점진적국면들로이해한다. 그런점에서 자유는본질적으로사유인한에서만존재 하며 객관적정신 은정신이 스스로를사유하는의지로고양 (10.288) 되는전개국면을뜻한다.

134 논문 정신 은이렇게실현된자유의지에대한참된앎을, 다시말해정신의산물을통해파악되는정신의자유를다룬다고할수있다. 법철학강요 의 서론 에등장하는다음의두구절은법과정신이어떤연관속에서이해되고있는지를잘보여준다. 법의토대는무릇정신적인것이고, 또한인접한지점에서법의출발점이되는의지는자유로우며그렇기때문에자유가법의실체이자규정을이룬다 (7.46). 어떤현존이자유의지의현존일때, 이것이법이다 (7.80). 9) 자유로운정신 이법의토대인까닭에법은정신적인것이다. 법이정신인한에서법은자유를실체로한다. 왜냐하면자유야말로정신의실체이자본질이기때문이다. 자유를외면적 객관적측면속에서실현 (10.303) 하는과정을다루는 객관적정신 은법을통해자유의지내지자유로운정신이실현된다는것을근본규정으로삼는데, 이런까닭에그의객관정신론은 법철학 이라불린다. 법개념에대한학문으로서의 법철학 에서헤겔은법을사법 ( 司法 ) 적적용의기준이되는실정법내지제정법이라는영역에국한하지않는다. 즉그가생각하는법은단지사인 ( 私人 ) 간의권리다툼을조정하는합법성내지적법성여부에대한기준규범에머물지않으며, 자유의지의이성적실현구조혹은그렇게실현된구조를통해파악된인간의참된자유의식등을포괄한다. 그런맥락에서법철학에서논하는법은통상적인의미에서이해되는 시민적법 을넘어서는외연을갖는데 (7.90이하), 헤겔은물건에대한소유및계약관계를가능케하는 인격성자체의법 뿐만이아니라, 주관적자유의법 내지 도덕적의지의법 을, 또한 인륜성의법 으로서 가족의법, 국가의법, 그리고 세계사의법 을언급한다 (7.84/91/99/ 9) 법을자유로운의지의 현존 이라설명하는구절에서아멩구알은헤겔의객관정신론과절대정신론의지평의차이를주목한다. 그에따르면 현존 이존재논리의차원에속하는개념이라는점을고려할때정신의본질인자유의실현은이런현존의차원에서완료되지않는다는것이법의개념에이미전제되어있다는것이다. Amengual, 55 쪽참조. 즉정신의본질인자유는절대정신론을통해비로소온전히서술된다.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35 213/233/309/315). 법개념이전개되는객관정신론의각항목은모두제나름의의미가실현된 법 으로이해되어야한다. 법 으로번역되는 Recht 는 권리 의의미또한갖는다. 즉법의존재는자유의지가어떠한방식으로든실존하고그실존하는형태가행위주체의권리로다른주체들에의해승인되어있는, 그럼으로써그것의타당성이객관적으로입증되어있는상태를뜻한다. 법철학 의 서론 에서헤겔은 철학적법학은법의이념, 즉법의개념이자그것의현실화를대상으로삼는다 (7.29) 는말로시작하는데, 이때 이념 이란한낱비현실적개념, 즉당위적요청이나목표따위가아니며, 또한설사부당한것일지라도무조건복종해야할비이성적사태도아니다. 오히려그것은 개념과객관성의절대적통일 (8.367), 즉개념과그것의현존간의 완벽한삼투 (7.30) 이다. 따라서법개념이그것에걸맞은형태를갖추고실현된국면들에대한철학적사유가바로 철학적법학 이다. 이런맥락에서헤겔은법의개념적측면과법의현존적측면을별개의자립적요소들로분리해생각하지않으려는입장을확고히한다. 헤겔은근대법학의대표적두조류, 즉의당존재해야할법의본래적상태를실정법과대립시켜서법을개념적으로상정하려는 자연법학 과현존하는법을현상그대로정당화하려는 역사법학 을모두비판한다. 그러나철학적법학은실정법학의두일면성, 즉개념 [ 이성 ] 편향적극단과현존 [ 현실 ] 편향적극단이각각지닌일면성들을도외시하는데머물지않고오히려필연적인두계기로삼는다. 10) 그가보기에법의진상은법현실일반을총체적으로부정해버린채이와는구분되는법이상 ( 理想 ) 을당위적으로선언한다고해서드러나는것도아니며단순히실정법상의조문들이갖는지시적의미나법을적용하고집행한내용들을낱낱이끌어모아서그것들의공통적요소를추출한다해서얻어지는것도아니다. 법이념을이루는각계기들은법개념본연의규정에따라현존하며법철학은바로이런개념규정의객관적 10) 말하자면헤겔은경험주의편향의자연법학은물론이성적인의무와당위를주장하는계몽주의적편향의자연법학을모두극복하는, 또한역사법학파를철저히경계하면서도동시에역사철학적방법론을적극적으로수용하는, 그런 법의구체적이성학 을구상하였다. Siepp., 6-8 쪽.

136 논문 현실성을고찰한다. 법철학이헤겔의학문적체계가운데속하는한에서그것은의당 논리학 의 방법 에따른 사변적앎 (7.12) 을이론적토대로삼는다. 사변적 이라고하면흔히감각적 직접적경험에따른검증과정을무시한채순전히관념적인논변을수행하는태도로이해한다. 그러나이런논변에얽매이는앎의태도는헤겔이보기에 추상적 일뿐이다. 그가정신철학을시작하면서 정신의인식은가장구체적인, 그렇기때문에가장고귀하며가장어려운인식이다 (10.9) 라고했을때등장하는 가장구체적인 인식이곧사변적인식이다. 즉사변적인식은그본성상대상을그것본연의필연성에따라, 그리고전체체계의연관속에서파악하는앎의태도를뜻한다. 법철학강요 가헤겔의객관정신론인한에서그의 법철학 은법개념에대한 가장구체적인 인식이라할수있다. 현실을이성과의연관에따라, 특수한현상을보편적규정과의연관에따라파악하는태도야말로헤겔이생각한사변적인식의목표이다. 철학적학문에서는 이미즉자적으로이성적인내용에이에못지않게이성적인형식 (7.14) 이부여되어있음을, 즉 형식과내용의통일 (7.27) 을개념적으로파악하는작업이수행된다. 그가보기에 어떤것을이성적으로고찰한다하여이대상의밖에있는하나의이성을가져와이것을가지고대상을가공하는것이아니다. 대상그자체가곧이성적이다 (7.85). 이렇게파악되는이성은단지인간의내면에잠재된인식및행위의잠재력을뜻하는것이아니다. 즉이성은 자기의식적정신 에는물론 현전하는현실성 에도내재한이념이며, ( 내용상 ) 존재의 실체적본질 에대해 ( 형식상 ) 개념적으로파악하는인식 (7.26이하) 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 참된것은모두개념적으로파악되는한에서오직사변적으로만사유될수있다 (7.55). 이러한이해를통해앞서언급한 이성과현실의통일 테제의의미에좀더근접할수있을것이다. 헤겔은 존재하는것을개념적으로파악하는일이철학의과제인데, 존재하는것이이성이기때문이다 (7.26) 라고말한다. 왜냐하면개념적인앎은존재하는것의내용과형식을총체적통일성의구조속에서파악한결과이며이러한파악의결과추상적인현실이해에서벗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37 어나실현된이성, 혹은이성적현실에대한앎을획득하기때문이다. 정신의각전개국면은이성적원리가실현되는과정이며, 이성은각국면이그렇게실현될수밖에없었던이유 ( 근거 ) 이자사태자체에깃든로고스이다. 사변적으로인식된, 혹은개념적으로파악된 존재하는것 을헤겔은 이념 이라고부른다. 현실적이성은그자체로이념과 동의어 이며, 통상적관념과는달리 이념보다더현실적인것은없다 (7.25). 왜냐하면헤겔에게이념이란 대상의이성 (7.30) 자체이기때문이다. Ⅲ. 민족정신과세계정신 헤겔법철학의요체인 인륜성 이론도이성과현실의긴밀한연관속에서이해되어야한다. 헤겔이 인륜성은자유의이념이다 (7.292) 라고말했을때, 인륜성은자유개념의참된실현을뜻하는것이었다. 그는자유의개념이순전히주관의표상에만깃든도덕법칙의차원에서도, 그렇다고철두철미공적인강제법의영역에서도제본연의모습대로실현되지않는다고보았다. 이런점에서헤겔은 인륜성 을 도덕성 으로부터분명하게구분 11) 하였으며, 또한단순한실정법학을넘어서는철학적법학으로서의 자연법및국가학 12) 을구상하였다. 이성적기준에맞지않는현실에대 11) 헤겔의 인륜성 (Sittlichkeit) 은관습, 관례, 습속등의의미를갖는 Sitte 의파생어이다. Sitte 는고대희랍어 에토스 (ἔθος) 와의미상동의어이다. 도덕성 (Moralität) 는라틴어 모스 (mos) 에서파생되었는데사실이 mos 도어원상 에토스 에서나왔다. W7, 302 쪽 ; Ritter(Hrsg.), Bd. 6, 149 쪽이하 ; Bd. 9, 897 쪽이하참조. 칸트나피히테의경우어원에따라양자를구분없이사용한반면, 헤겔은양자의어원상동일성을인정하면서도의도적으로양자를구분한다 (7.88). 헤겔은도덕성에서순전히주관적자유표상과주관을둘러싼객관적정황간에필연적으로발생하는길항관계를발견했고, 이런문제를극복하기위해그가제시한개념이 인륜적인것 이다. 헤겔은프랑스어에서 도덕적인것 (le Moral) 이주관의자유표상을넘어서서 물리적인것 에대응하는주관성일반에해당하는용어임을밝히면서, 도덕 개념이주관적자유의토대이되이러한의지규정이여전히객관성과의통합에도달하지못한상태에머물러있다는점을도덕적관점의결정적한계로지적한다 (10.313). 12) 법철학강요 의정확한제명은 법철학강요혹은자연법및국가학개요

138 논문 해비판적관점을견지하는, 그러면서도실천이성의정당하지만비현실적인자유요구에현실적효력을부여하는, 추상법 과 도덕 의한계를극복하고이를구체적 실체적으로실현한이성의존립방식으로서헤겔은 인륜성 을제시하였다. 13) 인륜적이념의현실성 은바로국가에서발견된다. 14) 즉인륜성의개념은국가라는현실속에존재하는것이다. 인륜성에기반을둔국가는개인의안녕 ( 개별의지 ) 과공공복리 ( 보편의지 ) 의완벽한상호삼투의결과로파악된다. 국가의현실성은전체의관심이특수한목적들속에실현된다는점에기인 (7.430) 하며이런점에서국가는 자유의현실화 라는객관정신론의규정을드러내보여주는명실상부한 인륜적전체 (7.503) 이다. 법철학, 즉철학적국가학은국가를 인륜적인것의이성성 [ 합리성 ] 의건축 (7.19) 혹은이른바 이성의상형문자 (7.449) 로파악한다. 국가는곧 실현된이성성 내지 현실적이성성 (7.412/424) 이다. 이성과현실의통일 의문맥에서본다면국가가 제스스로이성적인것임을개념적으로파악 (7.26) 하는일이법철학의과제가된다. 현실적으로존립하는이성의총체로서의국가는 객관적정신 이며이단계에서정신은자신의본질인자유를객관화한다. 국가의존립과관련해서헤겔이주목하는것이바로 민족정신 이다. 그가보기에개인의자유요구와그권리는자신이속한공동체를통해서만확보될수있으며, 자신의삶의성패를좌우하는이공동체의존립단위는 민족 이다. 오직국가라는인륜적실체를통해서만인간의자유는확증되며개인의삶은오직그가속한국가공동체의객관적조건에서만유의미한존립이가능하다. 이런점에서민족정신은국민 ( 공민 ) 의개별적심정은물론보편적제도및규범의얼개를구축하는근본토대로서, 구체적보편성의심급을갖는 이성적현실 자체이다. (Grundlinien der Philosophie des Rechts oder Naturrecht und Staatswissenschaft im Grundrisse) 이다. 13) Siep, 8; 19 쪽, Angehrn, 343 쪽참조. 14) 이와관련하여피핀 (R. Pippin), 더나아가테일러 (Ch. Taylor) 의견해를근거로자유개념의구체적실현은오직이성적제도, 규범의차원에서만가능하다는아멩구알의입장을참조할것. Amengual, 58 쪽.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39 국가와민족의상호연관은 인륜적전체 로서국가가갖는정신철학적규정을드러낸다. 인륜적국가는개인의자유와공동체적요구간의상호조화를최적화하는민족공동체이다. 그러나이러한최적의조건을갖춘 민족정신 의현실영역에서그것의한계가, 그리고보다상위의체계로이행되어야할필연성이나타난다. 개별적인각국가는하나의 특정한 국가의구성원으로서갖추고있는 특정한 인륜의요소에입각해존립한다. 즉헤겔이말하는인륜적국가는역사의매국면마다특정한성격을갖춘개별민족정신을통해구현된자유의이념으로서그자체로광범위한역사적연관을갖는다. 자유및법의이념과밀접한연관을갖는인륜적국가개념은철학적으로궁리된 이성적현실 이되그러한파악의대상은언제나특정세계의특정민족이구성한국가일수밖에없다. 즉국가의이성적성격은언제나 하나의특정한민족정신 (10.347) 에서파악된다. 통시적구조에서살펴본다면모든민족정신들은각각제나름의역사적연원과전통을갖는다. 한민족의존립은한편으로는존립의객관적요소, 즉인종학적, 기후적, 지정학적인, 그런특유의풍토성을한축으로, 다른한편으로는이러한요소를바탕으로이에영향을받기도하고반대로이요소가부과하는제약을극복하려는노력을수행하기도하는과정에서연마되어온주관적요소, 이른바민족의 혼 과 얼 을또다른한축으로하는직조물에비유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민족정신은그런점에서고유한역사적내력을갖추기마련이다. 그러나이는근본적으로특정조건하에서직조된, 주어진조건이부과하는도전하에서이에대한응전의과정에서빚어지는, 그런우연적요소가착종될수밖에없는, 그러한착종의시간을거쳐형성된시대의산물로서, 언제나시간적조건에제약받을수밖에없다. 공시적구조에서살펴본다해도모든국가는하나의특정한민족정신의담지체인한이로인해생겨나는근본적제약을벗어날수없다. 개별국민들에게국가는존립이토대를제공하는이성적현실의총체이지만, 이 인륜적전체 또한다른국가들과병존한다는점에서또하나의 특정한 전체일따름이다. 즉모든국가는많은국가들가운데일개국가에불과하며이런규정에따라국가간의외교적관계에놓인다. 각국가는각자의주권

140 논문 을주장하고타국으로부터이에대한승인을요구하지만, 근본적으로 단수성 의규정을넘어서지못하는개별국가는또한마찬가지로자신의주권을관철하고자하는타국들의권리주장, 즉 국가들의복수성 15) 에막혀국외적공간에의해제약받을수밖에없다. 이러한각축은이미각인격간의권리를확보하려는 시민사회 의무대에서발견된바있다. 그러나개별국가들간의권리주장을아우르는객관적실체의존재여부에대해헤겔은회의적이었다. 그는국가들간의상충하는권리요구를아우르는단일한초국가적의사결정체의실효성내지 칸트식으로말한다면 - 영구평화 의실현가능성에대한희망을갖지않았다. 16) 민족정신 의이러한통시적-공시적인구조의한계는국가가인륜성의규정상여전히결핍된요소가있다는점을보여준다. 인륜적국가의한계를극복해야한다는과제를헤겔은 세계정신 (7.508/10.347) 이라는새로운지평에부여한다. 세계사 란 보편적세계사 (10.347) 를뜻한다. 헤겔은역사속에명멸했던모든민족을, 그들의객관적실존모두를역사의지평으로끌어들이지않는다. 여타민족에비해유독특정한어떤민족이당대의정신을오롯이구현하였으며또한그러한민족의역사적성과를통해새롭게열린지평에서주도적역할을담당하게될또다른민족에게역사적역할을넘겨주는, 그러한 세계정신의전개단계들 을구상한헤겔이일련의 세계사적민족 에주목하고이들이구현해온시대적국면을역사적 시대 (7.506) 들로간주한역사가바로 보편적세계사 이다. 역사란일어난일들 [ 생기 ( 生起 )] 가운데의미있는요소에대한선택적 편집자적서술로이해되어야한다면, 헤겔의 세계사 에서는역사의각국면마다의의를갖는민족들만등장하며바로그민족이바로국면에서갖는의의만을주목한다. 따라서그가생각한역사는자유, 이성및법개념이발전해나가는 15) Angehrn, 344 쪽. 16) 칸트의이른바 영구평화론 에대한헤겔의비판에대해서는가령나종석 (A), 609 쪽이하참조. 헤겔은단지세계 ( 평화 ) 주의 (Kosmopolitanismus) 에반대하는것이아니라칸트와는다른방식에서, 전혀다른심급에서이문제에접근하고자했다. 즉인간의자유는그가한국가의국민으로서, 한종교의신도로서살아갈때에만, 이렇듯구체적인공동체적삶의방식하에서만참된실현이가능하다고보았다. 이에대해서는 Ottmann, 274; 283 쪽이하참조.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41 목적론적구조에따른보편사로이해되어야한다. 세계사 는흥망성쇠의길을걸었던모든민족들의역사적궤적가운데이성적현실을포착하여이를 보편적정신의실현 (7.504) 의국면들속에의미있게구성하는, 그러한 최고의, 그리고절대적인법 (10.352) 이다. 다시말해 세계정신 은개별민족정신 들 의현실적존립에내재한이성적현실자체, 즉 객관적현실성 에서나타나는 보편적정신 (7.503) 이자객관정신론의지평에서파악되는 절대적정신 (10.353) 이다. 이는절대정신론에서논의되는 예술, 종교 및 철학 과는구분되면서 민족정신 의한계로부터벗어난 정신의구체적보편성 을, 혹은 세계사 를통해파악되는 영원한현실적진리 (10.352) 를뜻한다. 17) 그런데이법을통해국가의정신인 민족정신 의유한성과제약이극복된다는점을고려할때, 객관정신론에서다루어지는역사는민족의존재자체를필연적으로전제할수밖에없으며또한민족정신의객관적현실인국가없는역사는생각할수없기때문에, 인륜적삶의이러한참된형성사가보편적세계사의대상이다 (7.436). 헤겔의역사철학은 법철학강요 및 철학대계 에서술되어있는 세계사 는물론, 이를별도의주제로삼아수행한강의들 18) 의결과물이다. 즉그의역사철학도객관정신론의일환으로서법철학의체계론적위상하에서파악되어야할, 그럼으로써법철학과동일한관점과토대하에서논의되어야할철학적분과이다. 이성과현실의통일 테제가, 즉이성적현실내지현실적이성의필연성에대한 확신 이 법철학강요 를통해입증되어야한다면, 역사철학에서는 이성이세계를 따라서역사를 - 지배한다 19) 17) 헤겔체계에서 세계사 와 절대적정신 의관계에대해서는졸고, 헤겔철학에서 세계사 의체계론적규정, IV 부 ; 예술의역사와종교의역사 - 헤겔철학체계에서절대정신과세계사의연관 참조. 18) 헤겔사후간스 (E. Gans) 가헤겔에의해여러차례수행된 세계사의철학 강의의원고들, 그리고수강생들의필기록들을한데모아전집에속하는하나의단행본으로편찬하였다. 이후칼헤겔 (K. Hegel), 라손 (G. Lasson), 호프마이스터 (J. Hoffmeister) 등에의해전체또는일부가개작되어왔고, 최근에추가로발견된필기록들이별도의단행본으로출간되고있다. 1822 년겨울학기부터베를린에서수행된헤겔의 세계사의철학 강의는이후정확하게 2 년간격으로 1830 년겨울학기까지총 5 회실시되었다. 이에대해서는 Cobben u. a.(hrsg.), 524-525 쪽참조. 흔히 역사철학강의 라고불리는이다양한판본들을살펴보면 세계사 에대한풍부한전거와설명을접할수있다.

142 논문 는 확신 을입증하는과제가부과된다. 이러한연관성을염두에둘때 세계사 란인륜적삶의총체로이해된민족정신 들 을아우르는보편사이다. 이성적현실 을보다구체적으로드러내보여준다는점에서헤겔의역사철학은 이성의역사적현실 을서술하는과제를갖는다. Ⅳ. 이성과현실의통일 세계사의법 은객관정신론의지평에서나타나는가장구체적이고가장보편적인정신이다. 세계에내재한이성의역사에서가장구체적인보편성이객관화되어있다는것은특정개인이나특정민족의역사자체가그러한법의현존이라는뜻이아니라, 이러한개인이나민족의삶을추동하는요소가 세계사 에서제나름의역할을담당하고있음이개념적으로파악될때, 즉역사정신이저러한권리를행사할때저개인이나민족이비로소역사적의의를획득한다는뜻이다. 현실적으로존립해온국가들의흥망성쇠에내재한이성에대한통찰은곧 정신이자기자신에이르는, 자신의진리를실현케하는해방 (10.352) 의과정이기도하다. 절대적정신의앎 (10.353) 이란 최고의, 그리고절대적인법 에대한, 세계속에존재하는이성에대한개념적파악을뜻한다. 따라서 이성적인것, 그것은현실적이다. 그리고현실적인것, 그것은이성적이다 라는헤겔의언급은이성을역사적현실과의연관속에서파악함으로써그진의가더욱분명하게드러난다. 즉현실에대한이성적통찰은역사를통해점진적으로구현되어가는자유이념을겨냥하고있다. 20) 이성과현실의통일 을요구하는헤겔의저언급은 법철학강요 뿐만아니라그가실시한 법철학 관련강의 21) 를수강한학생들의필기록을통 19) Hoffmeister(Hrsg.), 28. 또한 W12, 20 쪽참조. 20) Avineri, 175 쪽 ; 이강조, 47 쪽 ; 은우근, 379 쪽참조. 21) 헤겔은 법철학강요 를출간하기전에 자연법및국가학 이라는이름의강의를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한차례 (1817/18 년 ), 그리고베를린대학에서두차례 (1818/19 년, 1819/20 년 ) 실시했으며, 이책의출간후에도 자연법및국법 이라는이름의강의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43 해서 - 전체적으로는대동소이하다고볼수도있으나그렇다고천편일률적이라고만할수없는 - 다양한진술들로확인된다. 강의에나타난여러진술들을종합적으로검토하여헤겔의진의를유추하는작업은그자체로의미있는일이라할수있을것이다. 법철학강요 가출간되기전강의록의도입부에서발견되는헤겔의언급은다음과같다. [17/18 년 ] 이성적인것, 그것은일어나지않을수없다. 22) [18/19 년 ] 오직이성적인것만이일어날수있다. 23) [19/20 년 ] 이성적인것은현실적인것이되며, 현실적인것은이성적인것이된다. 24) [19/20 년 ] 이성적인것은현실적이며그역도마찬가지이다. 25) 위의진술들이갖는특징은이성적인것의현실화를논할때각각 필연성, 가능성, 생성 등의의미를내포하는동사 müssen(must), können(can), werden(become) 을사용하고있다는점이다. 그리고 19/20년강의에서발견되는두진술에는헤겔이이강의를통해이성의현실화와현실의이성화가동시에사유되어야한다는점이강조되어있다. 21/22년강의에서는문장의표현형식만조금다를뿐 법철학강요 의 서문 에등장하는문장과동일한내용을담은진술 ( 이성적인것은현실적이고, 현실적인것은이성적이다. 26) ) 이발견된다. 22/23년및 24/25년강의에는이성과현실의관계에대한직접적진술은아니지만, 국가를논하는부분에이성적현실로서의법과국가에대한헤겔의생각이나타난다. 즉전자에는국가가 이성의현실화 로명시되어있으며후자에는 이성적인것만이견지되지않을수없다 는언급이발견된다. 27) 그리고 6년의공백후실시된, 헤겔이행한 를베를린대학에서총네차례 (1821/22 년, 1822/23 년, 1824/25 년, 1830/31 년 ) 실시했다. Cobben(Hrsg.), 523-525 쪽참조. 22) Becker(Hrsg.), 192 쪽, 또한 206 쪽참조. 23) Ilting(Hrsg.), Bd. 1, 232 쪽. 24) Henrich(Hrsg.), 51 쪽. 25) Angehrn(Hrsg.), 8 쪽. 26) Hoppe(Hrsg.), 37 쪽. 27) lting(hrsg.), Bd. 3, 720 쪽 ; Bd. 4, 655 쪽.

144 논문 마지막강의의필기록에는 현실의이성화 를함축하는다음과같은진술이발견된다. [30/31 년 ] 현실적인것은이성적이다. 28) 필기록에등장하는헤겔의이러한진술들은언뜻 법철학강요 의언급에대한단순한반복에머문것으로보일수있겠지만, 이진술들에서산발적으로발견되는논거들을함께견주어읽음으로써 이성과현실의통일 테제의의미를좀더명확히할수있을것이다. 본고에서는다음과같은논점들에주목한다. A. 초기의강의록에서발견되는바와같이헤겔은이성의 생성됨 을, 즉이성의실현의 필연성 혹은 가능성 을우선적으로강조하고있다. 위의두진술에서 일어나다 에해당하는독일어 geschehen 은 어떤일이발생하다 (happen/occur) 혹은 누군가에의해어떤일이이루어지다 (done/be carried out) 의의미를갖는다. 이말은그자체로무언가의현실화를뜻하는것이며 일어남 [ 생기Geschehen/Geschehnis], 그리고더나아가 역사 (Geschichte) 를파생어로갖는다. 헤겔은역사가 생기의형식속에있는정신의형성 (7.505) 을다룬다고말한바있다. 법철학강요 에서헤겔이현실적 이다 혹은이성적 이다 와같은식으로 sein(be) 동사의형식을띠고있지만, 그것의논리적문맥을고려할때저렇듯 필연성 과 가능성 을함께생각해야한다. B. 헤겔의진술어디에서도 모든이성이... 하다 혹은 모든현실이... 하다 는식의전칭명제는찾을수없다. 30/31년강의록에는 현실적인것은이성적이다 라는진술바로뒤에 그러나모든것이현실적인것은아니다 29) 라는문장이추가되어있는데, 이를통해알수있듯이통상적으로사람들이말하는모든 현실 과모든 이성 을무조건긍정하는것은아니다. 하이네의증언에는헤겔이직접 모든 이라는말을사용하고있는듯이나 28) Iting(Hrsg.), Bd. 4, 923 쪽. 29) 같은곳.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45 타나지만이는하이네의질문에일종의대구법의방식으로대답한것으로볼수있다. 또한엥겔스 (F. Engels) 는헤겔의명제를 현실적인모든것은이성적이며, 이성적인모든것은현실적이다 라고소개하면서원문에없는 모든 이라는표현을사용한바있다. 30) 가령 인간은이성적동물이다 라는명제에서이인간을 모든인간 으로이해하는것처럼, 헤겔이 모든 이라는의미를전제하고있는것으로볼수도있다. 다만엥겔스가헤겔의이테제의보수편향성을드러내는과정에서이 모든 이라는표현이헤겔철학의수용자에게강한인상을부여한수단으로작동했음은분명한사실이다. 만약헤겔의진술에 모든 이라는의미가이미전제되어있다면그때의이성과현실은통상적인이성이나현실이아닐것이다. C. 30/31년강의록을보면 현실의이성화 를언급하고있는데, 이를바탕으로헤겔철학이점차보수화된것이아닌가하는의구심을가질수도있다. 엥겔스가헤겔의명제를소개할때헤겔이실제로언급한두문장의순서를뒤바꿈으로써그의도가무엇이든결과적으로헤겔철학의보수성이부각된측면이있다. 그러나헤겔의진술들을종합해보면그가궁극적으로는양문장의동시충족을전제하고있음이분명하다. D. 만약 법철학강요 의두문장가운에굳이하나를우선시한다해도헤겔주장의강조점은이성적인것의실현의필연성 31) 내지가능성에있으며무엇보다현존하는것의무조건적타당성을주장한바없다. 즉현실성에대한헤겔의해석이결코비이성적현실에대한무조건적긍정이될수없다. 현실에대한이성적파악의내용이개별적이고특수한현상들과무관한듯보이지만, 헤겔이말하는현실을 손에잡히는, 직접적으로지각가능한것 과 혼동 해서는안된다 (8.281). 이런내용은헤겔이보기에사변적인식방식에입각한개념적파악을통해서만제대로확인된다. 가령 18/19 년강의에서는이성적인것의현실화가능성에대한인식이철학의과제임을밝히고있으며, 19/20년강의에서는철학적인식을현미경을통한작업에비유하면서통상적경험에서는발견될수없는사태의본질에대한사상 30) Engels, 12 쪽. 31) Avineri, 175 쪽.

146 논문 에도달해야한다는점이강조된다. 32) 이점과관련해서우리는 법철학강요 의다음과같은언급에주목할필요가있다. 이제관건은시간상지나가버리는가상속에내재하는실체를, 현재하는영원한것을인식하는일이다. 왜냐하면이념과동의어인이성적인것이자신의현실속에서외면적으로실존함으로써무진장한형식, 현상및형태를갖추고나타나기때문이요, 또한의식에게우선살가운, 그런현란한표피속에자신의씨앗을감추고있지만개념이이속으로삼투함으로써내면의맥박을발견하여저외면적형태속에도맥박이뛰고있음을느낄수있기때문이다 (7.25). 현재하는영원한것을인식 하는일, 그것은이성적현실에대한개념적파악을뜻하며, 객관정신론에서파악된현실성내지이성성은곧헤겔이말하는 이념 과동근원적이다. 동어반복으로보일수도있겠지만이성이실현된것에대한개념적파악이시도되는한에서우리의현실은이성적이다. 물론그가언급하는이성과현실은모든이성과모든현실을뜻하는것이아니며비이성적현실내지비현실적이성과는구분된다. 이성적이지않은현실이란이른바통상적으로경험되는일상적현실로서비유하자면씨앗을감추고있는과육과도같은것이라할수있다. 이점에서보면헤겔의법철학은잘못된기존의법관념에대한비판작업 33) 이기도하다. 현실적이지않은이성이란이른바행위내지실천의준칙이되아직현실적타당성을획득하지못한자유요구와같은것이다. 이점에서보면헤겔의법철학은자유의지의현존이라는 실재적실존형식 뿐만아니라동시에 이성적으로합당한요구들 을설파하는 당위적성격 34) 까지도갖는다. 추상법 과 도덕성 에대한헤겔의서술이바로이런지평에서시도되었음은분명하다. 반면 인륜성 에대한그의서술에서는단순히이런지평에만머무르지않는다. 말하자면 추상법 과 도덕성 은비이성적실정법론과비현실적주관주의도덕론을비판하고있는반면, 인륜성 에서는인간의참 32) Iting(Hrsg.), Bd. 1, 232 쪽 ; Henrich(Hrsg.), 50 쪽참조. 33) Siep, 15 쪽참조. 34) Angehrn, 343 쪽.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47 된윤리적관점이국가를통해구현됨으로써이러한현실적이성의내적계기가드러난다. 여기에서한가지해결해야할문제가발생한다. 그것은국가가아무리이성적현실의영역에속한다해도현실적으로존재하는모든국가가이성적인것은아니었다. 오히려도대체이성적인국가가존재하기는했었는지, 그렇다면당대에현존했던프로이센정치체제를헤겔자신이이성적현실로보았는지, 실제로그러했다면이러한입장이야말로헤겔의보수적경향을여과없이보여주는대표적사례는아닌지등에의문이제기될수있다. 이러한의문에답하기위해우리는법의이념의의미를다시한번확인할필요가있다. 법의이념이란헤겔에게있어실현되어있는법개념을뜻하며이런점에서개념적으로파악된현실혹은현실속에내재한정신의참된본질이다. 그런데이러한법사상은 논리학 을통해제시된사변적형이상학의방법론및범주에입각해있다. 즉객관정신론으로서의법철학은현실속에존재하는법률, 도덕, 윤리및국가에대한사변적인식의결과물이며이러한개념적파악을통해서술된참된법규정을나타낸다. 인륜적국가에서현실은이성적요소로부터생성된것이다. 이는단순히비현실적인당위내지요청이아니다. 이성은현실과유리되지않으며, 오히려지금의현실을가능케한근본원리가바로이성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런이성적인국가가현실적이었던사례가있었는가에대한물음에어떻게답할수있을까? 법철학에서술된 ( 추상 ) 법 도덕성 인륜성 의전개구조는법개념의논리적전개과정을뜻한다. 그리고이러한논리적추론의결과인인륜성에서법과도덕성은참된법개념을이루는계기로작용한다. 다만이러한논리적진행이우리의현실속에서직접발견되는것은결코아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인륜적국가가이성적일뿐만아니라현실적일수있는까닭은바로이국가가인간의모든현실적삶의존립토대로서각시대의한계속에서나마제나름대로이성적현실의반영물로존립해왔기때문이다. 헤겔자신이파악한인륜성이론에따를때역사상존재했던모든국가가이성적이었던것은아니고, 또한그렇다고헤겔당대의프로이센체제가유

148 논문 일한이성적현실이었던것도아니다. 오히려객관정신론에서서술되는법의이념은역사의지평에서언제나제나름대로국가를통해현실화되어왔다고보는것이헤겔의입장에상응한다. 법철학강요 및법철학강의들을통해확인된헤겔의진술들은 역사속에이성이있다 는확신에대한최종적선언이라고할수있다. 이미있는것 에대한역사철학적파악은곧그런역사적현실들을가능케했던이성적근거에대한개념적파악과다르지않다. Ⅴ. 결론 헤겔의 세계사 는단지 인륜성 이론의완성일뿐만아니라법철학전체, 즉 객관적정신 의완성이다. 따라서 이성과현실의통일 테제는역사철학적인문맥에서그의미가더욱분명하게확인된다. 헤겔의이러한이성-현실관은 현실성과의화해 라고하는그의철학관과밀접한연관을갖는다. 자신의시대를사상들속에서포착 (7.26) 하는작업을철학에게부과하는헤겔의언급을통해이런연관을확인해보자. 이세계가어떠해야만하는지에대한가르침의말을던지기에는어차피철학은언제나너무늦다. 현실이자신의도야과정을완전히수행한다음에야비로소세계에대한사상으로서의철학이시간속에현상한다. 개념이일러준이런사실은필경역사를통해서도볼수있거니와, 현실이성숙했을때에비로소관념적인것이실재적인것과구분되고전자가현실세계의실체를포착하며지성의나라가그형태를갖춘다. 세계의회색빛에철학이회색빛을덧칠하면하나의생명체는늙게될터회색빛에회색빛을덧칠한다하여세계가젊어지는일은없고그저인식될수있다. 미네르바의올빼미는황혼녘에비로소날갯짓을시작한다 (7.27 이하 ). 한시대의정신이자신의가능성을소진할만큼무르익었을때, 비유하자면실재세계가회색빛이되었을때철학은비로소자신의작업에착수한다. 35) 일정한시간이흘러한시대가저물때철학이지나간시대를곱씹는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49 과정은회색빛이된현실에사상의회색빛을덧칠하는일이라할수있다. 이러한덧칠을통해색깔이달라지지않는것처럼철학적사상을통해현실자체가변하는일은없고다만현실의이성이철학적으로포착된다. 이런철학적작업이완수됨으로써현실세계의수명은다한다. 시대의아들인철학은이미있었던것, 즉이미회색빛이된현실을출발점으로삼아그것의의미를 인식 함으로써, 즉회색빛을덧칠함으로써한시대를종결짓는다. 한시대를사는개인은모두자신이살고있는그시간의, 그시대의아들인것처럼철학은엄연히그시대의아들이다 (7.26). 시대의아들인철학이만개하면서그시대는종결된다. 말하자면 미네르바의올빼미 인철학이 황혼녘 에날갯짓을시작하여새로운시대의 여명 이올때까지자신의소임을다한다. 한시대의역사적전개과정에는수많은이들의각고의노력과혼이깃들어있고, 그들의고난과절망이어려있다. 이러한현실속의이성을철학적으로파악한다는것은바로그속에서도견지되고있는, 내면에서약동하고있는생명력과도같은이념을포착한다는것이다. 이런맥락에서헤겔은현실속에내재하는이성을 현재의십자가속의장미 (7.26) 로비유하며이러한 이성적통찰 을철학을통해비로소도달가능한 현실성과의화해 (7.27) 라명명한다. 따라서헤겔에게 화해 는현실속의이성에대한철학적개념파악이라할수있다. 철학은이성적인것이의당어떻게실현되어야하는지에대한교화적이론도그렇다고우리시대이후어떤현실이이성을획득하게될지에대한예언적이론도아니다. 철학은자신의시대를사상속에서, 그것도세계속에실현된이성에대한사상속에서개념적으로파악한다. 이러한헤겔의이성-현실관내지화해관은지나치게보수적이라는비판이제기될법하다. 왜냐하면헤겔은 이미이성적 인것, 그렇듯이성적인것의현실을개념적으로파악하고자했고, 그런한도에서그가파악한현실은언제나이성적일수밖에없으니, 결론적으로 헤겔의 법철학강요 는 35) 가령플라톤및소크라테스의철학은고대그리스의정치체제가기울어졌을때대두되었고, 고전적인것에대한새로운관심이예술적으로꽃피웠던르네상스가발흥하여쇠퇴한뒤한동안의시간이흐른뒤에야비로소데카르트를필두로하는근대철학이태동하였다.

150 논문 실제로당대의현실성에대한순응을내포 하며헤겔철학의이러한경향은 저러한순응의결과가아니라원인 36) 이라고볼수도있다. 그런데이는헤겔의편에서보면당연한귀결이다. 좋은의미에서이든나쁜의미에서이든간에 헤겔의역사철학에는미래에대한지평이존재하지않는다. 37) 따라서그가말하는 세계사의종언 이란미래의어느시점에인류의역사가종료될것이라는예언에서나온말도, 또한자신의시대에역사가종료될것이라는시대진단도아니라, 단지헤겔의시대까지이른세계정신의역사의마지막단계를지칭할따름이다. 38) 요컨대그가주목한철학은 이미있는것 에대한개념적파악이었다. 그런맥락에서 세계사 는헤겔에게이성적현실성내지실현된이성성에대한구체적내용을확인케해주는영역이다. 비이성적으로보이는일이현실화되는경우가비일비재한역사적현장에서주목해야할것은이러한역사적사실들속에도결국우리가포착해야할필연적이유가내재한다는점이다. 헤겔은그러한이유를포착하는일이철학의과제라고보았는데, 세계속에이성이내재한다는근본통찰이그의철학을이끌었기때문이다. 세계의궁극목적인이성이세계속에있으며또한이세계를지배한다는통찰, 또한이러한이성이지속적으로세계속에실현되어왔다는사실에대한인식, 바로이런것이야말로헤겔이 세계사 의철학을통해도달한 화해 이다. 39) 이성의현실화및현실의이성화의통합 테제는객관정신론의완결부인 세계사 에서전개되는 이성의역사적현실 까지조망할때그근본의미가선명하게드러날수있으며, 이러한통찰을전제로하여자신의철학을통해새롭게도달된법의참된개념의구현과정이바로객관정신론이다. 세계속의이성의존재에대한근본적회의내지이성의미래에대한전망등은헤겔철학의영역을벗어나는문제이다. 36) Hösle, 423 쪽. 헤겔실천철학에서제기되는사변철학과실재철학간의불일치문제에대한회슬레의비판에대해서는가령나종석 (A), 568-574 쪽참조. 37) 나종석 (B), 37 쪽. 38) 세계사의종언 (Ende) 이란말은 역사철학강의 에두번 (12.116/134) 등장하는데모두헤겔자신이고찰한세계사의진행과정상마지막단계인기독교 - 게르만세계의유럽사를뜻한다. 이에대해서는남기호, 51 쪽참조. 39) 이에대해서는 Jaeschke, 414 쪽참조.

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51 투고일 : 2015. 10. 30 심사완료일 : 2015. 11. 20 게재확정일 : 2015. 11. 20 박정훈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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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의현실과이성의역사적현실 155 ABSTRACT The Reality of Reason and the Historical Reality of Reason The Philosophy of Right and the Philosophy of History in Hegel s System Park, Jeong-Hoon The Philosophy of Right, which covers the entirety of Hegel s theory of Objective Spirit, is concerned with the idea [Idee] of right as the reality of reason. Hegel identifies the idea of right with conceptualized rational reality. He discusses the historical reality of reason in the last part of Objective Spirit, namely World History (philosophy of history). World History describes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so-called concept of right realized in the world, while Philosophy of Right, which means the speculativ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right, describes the logical development of the concept of right. In consideration of his philosophy of history, we can ascertain that the statement What is rational is real; and what is real is rational implies the unified understanding of reason and reality. Hegel s insight that reason is inherent in the world and that it also is being realized into the world is nothing but reconciliation which has been reached through his philosophy of World History. Keywords: Hegel, Reason, Reality, Spirit, World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