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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deo Game History & Genres 305900 2008 년가을학기 9/11/2008 박경신 게임회사이야기 2 Before the Games: 1889-1970 A Brief History of Video Game http://www.gamespot.com/gamespot/features/video/ho v/index.html 1889 Fusajiro Yamauchi 가화투 (Hanafuda) 제조하는 Marufuku 회사창립. 이것이 1951 년 Nintendo( 닌텐도 ) Playing Card 카드회사로바뀜. 닌텐도란 하늘에운을맞기다 라는의미임 3 1947 Akio Morita와 Masaru Ibuka가 Tokyo Telecommunications Engineering 회사창립. 1952년미국 Bell Labs으로부터 transistor를허가받음. 트랜지스터라디오가일본에서대성공을거두고, Ibuka와 Morita는미국과유럽으로진출을시도함. 그리고 Sony의탄생. 소니란라틴말 sonus (sound) 에서어원으로두고있음. 4

Before the Games: 1889-1970 1951 Ralph Baer의회사 ( 군사전자기제조업 ) 가 build the best TV set in the world 지시를받고, TV용상호작용적인게임 (Interactive Game) 을제안함. 그러나거절당함. 1954 한국전퇴역군인 David Rosen이일본으로 coin-op machines 수출. 1960s 에 Rosen 이독자적으로 coin-operated games 만들결심을하게되고, Tokyo jukebox and slot-machine company를사들임. SEGA라는이름은 "SErvice GAmes 의약자로회사이름으로사용하게됨. 5 Before the Games: 1889-1970 1958 Brookhaven National Lab 물리학자 Willy Higinbotham 이방문자들이지루할때사용하라고상호작용적인탁구게임 Tennis for Two 를오실로스코프를사용해서개발함. 그러나 Higinbotham 는이기계에대한특허신청을하지않음. 1961 MIT 학생 Steve Russell 이 Spacewar 라는최초의상호작용적인컴퓨터게임을개발함.Digital PDP-1 (Programmed Data Processor-1) 컴퓨터와 CRT 스크린을사용함. 프로그램의크기는 9K. 상업화를목적으로하지않음. Spacewar 는이미만들어진컴퓨터에프로그램을짜넣은최초의게임 6 Before the Games: 1889-1970 1962 Nolan Bushnell이 University of Utah 공대입학. Spacewar를경험함. 1965년 Bushnell이 Salt Lake City 카니발에서아케이드담당하는여름인턴을함. 그당시 Bushnell은컴퓨터게임이곧아케이트에들어올것으로기대했으나컴퓨터가너무비싸서불가능하다는것을깨달음. 1966 Ralph Baer 는상호작용적인 TV 게임에대한연구시작. Sanders Associates 계약자가관심을보임. 1967 Ralph Baer는 TV용 interactive game 개발함. 또한 toy gun을사용하여화면에빛 (spot of light) 이보이게함. 1970 Magnavox가 Baer's TV game를계약함. Bushnell는아케이드용 Spacewar인 Computer Space 만듬. Nutting Associates 아케이드게임제조사가 Computer Space구매와 Bushnell 고용. 7 The Game Begin: 1971-1977 1971 Nutting 이최초아케이드게임 Computer Space 를소개함. 그러나대중에겐큰호응에없었음. 스페이스워 의영향을강하게받은이게임은너무복잡하여게임을본적이없는사람들에게는낯설었던것. 1972 Magnavox 는최초가정용비디오게임기인 Odyssey (Baer's TV game system) 를 $100 에판매. Computer Space 이너무어렵다는평판에 Bushnell 는대중에게더간단한게임개발에착수. 그리고 Nutting 에게 1/3 의지분요구를했으나받아들여지지않아 Nutting 을떠남. 8

The Game Begin: 1971-1977 1972 Bushnell 은 Atari 사를시작. Atari 이름은 단수 라는뜻을가진바둑 (GO game) 용어의일본식표기. 단수란상대방의돌을에워싼형태 ( 즉, 바둑판에돌을가져갈위험에처한일촉즉발의상태를의미 ). Bushnell은 Al Alcorn를게임프로그래머로고용하여연습삼아간단한비디오테니스게임을개발하게함. 이게임을 Pong이라부름. Pong 이라고부르게된건, 화면에서공이맞을때퐁소리를내고 Ping-Pong이란이름이이미다른회사에서저작권을갖고있었기때문. Bushnell은아케이드용으로 Pong 만듬. 퐁은최초의성공적인상업게임. Magnavox는 Home Video Game Odyssey 발매함. 많은사람들이집에서퐁을즐기기위해샀음. The Game Begin: 1971-1977 1972 Gregory Yob 이최초 PC 텍스트바탕의어드밴쳐게임, Wumpus 개발 9 10 The Game Begin: 1971-1977 The Game Begin: 1971-1977 1976 Fairchild Camera & Instrument가최초프로그래밍이가능한가정용게임기인 Video Entertainment System ( 추후 Channel F라명명 ) 발매. 이기법은현재도사용중. 사용자들은게임카트리지 (cartridge) 를사용해서원하는게임을바꿔서할수있음. Exidy는 driving game인 Death Race 2000 발매. 비디오게임의폭력성에대한미디어주목을받음. 결국시장에서사라짐. 아타리사의두번째히트작은 Steve Jobs과 Steve Wozniak이설계한 Breakout. 이둘은후에 Apple Computer 설립, 그리고아타리부품으로첫번째프로토타입개발. Nolan Bushnell은 Warner Communications에 $28 Million에아타리사를팔음. 11 1977 아타리는 Video Computer System (VCS -- later known as the Atari 2600) 이라고부르는 programmable (cartridge-based) game system $249을크리스마스시즌에발매. CPU 1.19 MH로작동되는 6507프로세서, 128 바이트 RAM, 6Kb ROM. 게임팩들은최대 2Kb. 1978 닌텐도는아케이드용오델로게임발매. 아타리는아케이드용게임 Football 발매. 이게임에서는 Trackball 콘트롤러사용. Midway에서 Taito사의 Space Invaders 를미국에수입. Space Invaders는최고득점자를화면에표시. 스페이스인베이더에의해서게임의관심이갑자기높아짐. 이현상에이끌려아타리 VCS의매출도급속히신장됨. 아타리는애플사에대항하는 Atari 400, Atari 800 컴퓨터를발매. 그러나대중에게큰호응에없었음. 12

Atari 400/800 the 1 st Personal Computer with a Graphics Processor No support for polygons whatsoever. Polygons didn t show up till 1994 even though there were $10000-$500000 workstations available that could do this by late 80s. Programmed entirely in Assembly Language (translates to Machine code) 6502 Motorola Processor 1 MHz Has it s own graphics processors (ANTIC and GTIA). Player/Missile Graphics (Sprites): Sprites are graphical elements independent of main graphics memory. Used to implement, game characters and missiles. 4, 1 color (8 pixel wide sprite as 1 long vertical strip) 4, 1 color (2 pixel wide sprite as 1 long vertical strip) Moving sprites horizontally is 1 register call. Moving it vertically 13 requires clearing sprite and copying it. Atari 400/800 the 1 st Personal Computer with a Graphics Processor Character-set graphics programmable character-set pixels. Used mainly for creating scrolling backdrops. Memory-mapped graphics graphics system can point to any address location and use it as graphics memory. Mainly for side-scrolling games. Vertical Blank Interrupts Use vertical retrace of raster to do graphics updates (sprite movement, and side-scrolling) so that graphics does not flicker. (equivalent to doublebuffering in modern graphics systems and threading.) Only have a few milliseconds to do your computation. Display List Interrupts Modify screen data as the raster scans across the screen. This is the only way to get multicolor sprites. 14 4 voice sound. Atari Graphics Modes The Golden Age: 1978-1981 15 1978 한국에선일본아케이드게임의국내대량유입으로전자오락실 ( 아케이드 ) 탄생 영국 Essex University의 Roy Trubshaw과 Richard Bartle에의해 DEC PDP-10 컴퓨터에서구동되는최초 MUD (Multi-User Dungeon) 개발. MUD는 role-playing game, hack and slash style game, social instant messaging chat room 요소를두루갖춘 multi-player PC game임. 1979 아타리는최초 Vector graphics game 인 Lunar Lander 발매. Lunar Lander 의인기에도불구하고 Lunar Lander 생산중단. 그대신 Asteroids 발매. Asteroids 는최고득점자는 3 개문자를남길수있었음. 16

The Golden Age: 1978-1981 1980 여러명의 VCS 프로그래머가아타리를떠나서 Activision사를설립. Activision은아타리와는달리게임소프트웨어에프로그램개발자들의이름을넣어서 credit을줌. 아타리의 Ed Rottberg가첫번째 3차원 1인칭시점게임인 Battlezone 개발. 이게임은가상의전투장에탱크가돌아다니면서가상전투시나리오에맞춰목표물을쏨. 추후이게임을미국정부에서미군전투트레이닝목적에사용함. Namco사는전세계적으로 300,000 이상이판매된가장인기높은아케이드게임 Pac- Man 발매. 남성과여성모두에게인기있는최초의비디오게임. The Golden Age: 1978-1981 1980 시카고의 pinball machines 제조업자인 Williams에서 Eugene Jarvis가개발한비디오게임 Defender 발매. Defender는업계최초로가상세계라는특징을넣었음. 화면에서는전체가상세계중의일부영역만크게보여주고, 화면위쪽 radar 에서전체세계지도에서사용자가현재보고있는부분밖에서진행되고있는이벤트를표현해줌. 1981 닌텐도아티스트 Shigeru Miyamoto 가 Donkey Kong 개발. 이게임의 Jumpman 은동키로부터여자친구 Pauline 을구해주는히어로. 나중에 Nintendo of America 의스탭이 Mario Segali 라는사람과닮았다고해서 Mario 로불리게됨. 17 18 The Golden Age: 1978-1981 1981 아타리는 color-vector arcade game 인 Tempest 발매. Berserk 게임을한남자가심장마비로사망함. Arnie Katz 와 Bill Kunkel 의한최초비디오게임만얘기하는잡지 Electronic Games 발간. The Great Crash: 1982-1984 1982 Coleco는 cartidge-based 게임기인 Colecovision 발매. 칼라게임기. 닌텐도는 Donkey Kong과 Dongkey Kong Junior를라이센스계약함. 아타리는 Colecovision에대항하는컬라 Atari 5200 게임기발매. General Consumer Electronics (GCE) 는최초가정용벡터그래픽게임기 Vectrex 발매. Vectrex는 Asteroids-clone인 Minesweeper를포함함. 그리고 4- 버튼조이스틱콘트롤러사용. 아타리는 VCS 판매가부진함을공고. Warner 주식이하루만에 32% 폭락 일명, 아타리쇼크. 원인은서드파티가우후죽순처럼참여하여게임소프트를조제남조한결과, 유저가게임에싫증이나버려아타리는고객에게신용을잃게되었기때문. 19 20

The Great Crash: 1982-1984 1982 한국에선아케이드게임 Namco 사의 갤러그 유행 디즈니사의컴퓨터속을모험하는 TRON 영화. 이영화의성공후에아케이드게임으로개발. The Great Crash: 1982-1984 1983 Cinematronics는 Rick Dyer의 Dragon's Lair (Don Bluth 애니메이션 ) 를최초로 laser-disc 사용한아케이드게임으로발매. Commodore는일반비디오게임기보다성능높은저가컴퓨터 Commodore 64 발매. Namco 는 제비우스 (Xevious) 슈팅게임발매. Broderbund는 Apple II용컴퓨터게임로드런너 (Lode Runner) 를발표. 이게임의목적은적들을피해각단계의금을모두모으는것. 최초로사용자가레벨을편집 (Level Editor) 할수있는기능을넣음. 21 22 The Great Crash: 1982-1984 1984 Milton Bradley 는 Vectrex 를 $100 저가로판매. 결국판매중단. Warner Communications 는 Atari 의 consumer division 을 Jack Tramiel 판매. Arcade division 만남기고 Atari Games 으로명칭을바꿈. Vectrex 3D imager (uses CDROM drive to shutter glasses in synch with Vectrex screen) 23 Video Games Are Back: 1985-1988 1985 닌텐도는뉴욕에서 Nintendo Entertainment System (NES 혹은 Famicom) 8비트가정용게임기판매. Limited market에서성공적. 러시아프로그래머 Alex Pajitnov가중독성높은퍼즐게임 Tetris 개발. 1986 닌텐도는 NES 를전세계적으로판매함. Super Mario Brothers 의데뷔. 세가는미국에서 Sega Master System (SMS) 판매. 당시가정용게임기로서는최고의성능을가짐. NES 성공에힘입어아타리는 Atari 7800 비디오게임기판매. 1987 Square 는 Final Fantasy 발매. 24

Home Market Expands: 1989-1992 1989 국내최초게임잡지 게임월드 발간 닌텐도는 handheld용 Game Boy ($109) 를발매. 이게임기는테트리스를포함함. Game Boy용 Super Mario인 Super Mario Land, Breakout-clone인 Alleyway, 그리고야구게임이출시. 세가는일본에서발매성공후미국에서 16-bit Genesis ( 혹은 Mega Drive) 게임기 $249 발매. 1990 닌텐도는가장많이팔린게임 Super Mario 3 출시. 1991 닌텐도는미국에서 Super Famicom (Super NES: SNES) 게임기 $249 발매. 사양이세가보다낮았으나켑콤의공헌으로비디오게임기시장을되찾음. 세가는 NES 와 SNES 에대항하는 Sonic the Hedgehog 게임아이콘발표. 25 Home Market Expands: 1989-1992 1991 세가는 Time Traveler게임발매. 세가가개발한 2개의홀로그램 (Hologram) 게임중의첫번째것. 게임캐릭터가화면에서홀로그램으로나타남. 이게임은 Laser disc player를사용하고왜곡된거울을통하여 TV 화면이비쳐짐. 2차원적인이미지가거울에반사되어깊이감 (Illusion of depth) 을줌. 완벽한 3 차원홀로그램은아님. Capcom은 Street Fighter II를발매. 1993 세가는 3차원게임 Virtual Fighter 발매 Incensed by the violence in Mortal Kombat 와 Night Trap 게임의폭력성이사회적으로문제시됨. Joseph Lieberman (Connecticut) 와 Herbert Kohl (Wisconsin) 상원의원에의해비디오게임의폭력성과사회에미치는영향에대한조사착수. Industry-wide rating system 승인. 26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 1994 ID Software사 ( 존카멕 & 존로메로 ) 의 1인칭슈팅게임 DOOM 출시 32-bit Sega Saturn과 Sony PlayStation 일본에서발매. 일년후비평은 PlayStation이더나은것으로얘기됨. 세가새턴은비디오게임기로서는최초로 24비트의색상을화면에표현가능. 소니 PS는 3차원그래픽기술의세계최고를자랑하는 Silicon Graphics의엔지니어와소니의엔지니어에의해공동으로개발된게임기. The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ESRB) 설립. ESRB is established in 1994 비디오게임의등급인 The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 (ESRB) 설립. 27 28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 1995 닌텐도는 Virtual Boy ($179) 발매. 소니는미국에선 PlayStation $100 더낫게책정된 $299에발매. 좋은게임이계속출시되면서미디어와사용자들로부터좋은평가를받음. 일본에선 N64 발매로초기엔하드웨어가다팔림. 그러나게임소프트웨어부족으로 N64 판매가부진해짐. 영화 Mortal Kombat 개봉. 최초로아케이드게임을영화화함. 1995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95 발매. 게임 SDK 인 DirectX 포함. 29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 1996 미국에서 64-bit 닌텐도 Ultra 64 발매. 3 개월만에 1.7 million 개판매. 93.75MHz 로동작하는실리콘그래픽스사의 MIPS R4300 프로세서장착. 소니는크리스마스시즌에만 PS 를 $12 million 판매함. PlayStation 이전세계적으로가장판매가많이된차세대게임기로부각. 1997 소니 PlayStation 은일본에서만 5 million 개, 유럽에서 2.2 million 개, 4 개월동안전세계적으론 20 million 개판매. 비평가들은 1998 년까지그명성을이어갈것으로봄. 1996 년 11 월일본 Bandai 는 Tamagotchi 발매. 그리고일본내모든사람들이하나씩소유. 1997 년 10 월 4 일게임보이발명가 Gumpei Yokoi 가교통사고로죽음. Yokoi 는 Virtual Boy 와조이스틱을대신할 cross-key directional pad 콘트롤러개발에도참여하고있었음. 30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 1996 한국온라인그래픽게임의시작 Nexon 사의 바람의나라 등장. 한국게임산업은 PC 방과온라인게임의길로진로를선정함으로인해세계최초 MUG (Multiple User Graphic) 게임개발을하게됨. The 32-Bit Era Begins: 1993-1997 1997 Richard Garriott 와 Ralph Koster 가개발한일인용 RPG 게임 Ultima Online. 가장방대한세계와오래된역사를지닌온라인게임. 1998 년에는 Ultima Online 에 10 만온라인사용자등록. 2003 년에는 Ultima Online 에 25 만온라인사용자등록. 31 32

The Modern Age: 1998-1999 1998 IDSA (Interactive Digital Software Association) 가 1998년을 electronic entertainment 산업의해로공표. 반년만에 1997년의 30 % 가량높은판매증가. Blizzard Entertainment에서네트워크 PC 게임 Starcraft 발매. Real-time strategy (RTS) 서사적공간. 1998 한국에선온라인게임을산업으로만든 NCSoft 의 리니지 (Lineage) MUG (Multiple User Graphic) 게임. 1999 9월 10일세가가미국에서 128-bit Dreamcast 게임기발매. 하루만에 $98 million을판매했음을공표. 2000년부터 Dreamcast는최초로 online기능을제공함. 전략적으로미국의마이크로소프트, 일본의히타치, NEC 및야마하와기술제휴로만들어진제품으로게임기의완성도가높은 33 것으로인정받고있음. The New Era: 2000-2001 2000 3월 4일일본에서소니 PlayStation 2 발매. 이틀만에 1 million개판매. 수요자가공급물량보다많아도둑이생기기도함. 10월 26일미국샌프란시스코에서는 28시간전부터 Sony's Metreon store밖에서게임기를구매하고자줄을섰음. 거의 1000명가까이기다렸는데그중적어도반이상은게임기를구매하지못하고집으로돌아감. 2000 한국에서는 CCR 포트리스 대포대전게임출시. 2002년에는동시접속자수 19만명기록하며국민게임으로자리매김. 한국 E-스포츠의근간인한국프로게임협회출범. 다양한방면의게임리그및행사가활발하게진행. 게임전문방송국등장 ( 온게임넷 ) 34 The New Era: 2000-2001 2001 2월 4일세가는미국 Dreamcast 판매가격을 $99.95으로내리고 3월 31일 new Dreamcast 개발을중단함. 그리고하드웨어는접고오직소프트웨어게임개발만 ( 특히온라인게임에집중해서 ) 하기로함. 일본에서판매시작한지 1년뒤전세계적으로 PS2를 10 million개판매. Midway는아케이드용게임 (Coin-Op market) 에서손을떼고오직게임기시장만을공략한다고발표. 게임이영화화됨. Lara Croft: Tomb Raider (6월 15일 ) Final Fantasy: The Spirits Within (7월 11일 ) Interactive Digital Software Association에서평균적으로일반가정에서일주일에 10~11시간정도를게임기나컴퓨터게임으로시간을보낸다고조사결과를발표. 가장재미있는엔터테인먼트활동으로 34% 가게임이그리고 16% 가 TV를꼽음. 미국국방부 (Department of Defense) 는전술적트레이닝연습으로활용하도록 Rainbow Six: Rogue Spear 게임엔진을계약. Flight Simulator 2002게임은 9/11 사태로없어진뉴욕의 World Trade Center를지움. PS 게임 Spider-Man 2도 WTC장면삭제. 35 The New Era: 2000-2001 2001 11월 15일, Microsoft 사는미국뉴욕의 Times Square에 Toys "R" Us 공식적으로 Xbox ($299) 발매. 이게임기는 PC 바탕구조와 733Mhz CPU, Nvidia GPU, 10GB hard drive, 그리고 Ethernet port 갖고있음. 가장인기있는 Xbox 게임은 Halo임. 닌텐도는 GameCube 를일본에서 9 월 13 일그리고미국에서 11월 18일에 $199가격에발매. 소형박스모양의게임기에 CD나 DVD를게임스토라지로사용하지않고마쯔시다사의 optical disc기술을사용. 일주일만에 50만대판매됨. 가장인기있는 GameCube 게임은 Luigi's Mansion임. 36

The New Era: 2000-2001 2001 닌텐도사는 GameBody Advance 모바일용게임기발매. 웹젠 뮤 3 차원그래픽온라인게임 나코인터랙티브의 라그하임 그라비티사 라그나로크 아기자기한그래픽, 만화를게임으로제작, 라그나로크페스티벌이라는오프라인행사 2003~ 2003 NCSoft 리니지 2(Lineage II) Nexon 카트라이더등다양한장르의게임등장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WOW) 가현재가장빠르게성장하고있는 MMORPG 게임. 2005년에 1.5 million 온라인사용자등록. 그리고 50만명이상의동시접속자들이함께게임을즐김. 37 38 2003~ 2004 2004 년 12 월일본에서소니 PSP (PlayStation Portable) 모바일용게임기발매. 그리고 2005 년 3 월미국과유럽에서발매. 비디오게임, 영화, 음악, 사진, 인터넷등멀티미디어기능제공 2005 ~ Xbox 360 ($399) 는 2005 년 11 월발매 소니 PS3 는 2006 년 11 월발매. 20G 하드장착은 $499, 60G 하드장착은 $599. 2007 년 6 월 80GB 하드탑재 52 만원 PS3 한국발매. 2006 년 11 월닌텐도는 Wii ($250) 발매. 위는모션센서기술이이용된콘트롤러사용. Nitendo Wii Wii Lego Star Wars http://kr.youtube.com/watch?v=bbbpedf3bns 39 40

Nitendo Wii Wii Sports http://kr.youtube.com/watch?v=8sdzm4xqrp8 Nitendo Wii Wii Fit http://kr.youtube.com/watch?v=kiolp1omm3s 41 42 PS3 Final Fantasy 7 PS3 http://kr.youtube.com/watch?v=thsndqqu0mq Xbox 360 Final Fantasy 7 PS3 http://kr.youtube.com/watch?v=ninay-h0meq 43 44

Video Game Genres Action (1 st or 3rd person shooter) Adventure Driving Puzzle RPG (Role-Playing Game) Space Simulations Simulations Sports Strategy Empire building Real-time Strategy Fighters Horror Arcade Remakes Stealth 45 Gameplay Gameplay is the degree and nature of the interactivity that the game includes- ie. How the player is able to interact with the game-world and how that game-world reacts to the choices the player makes. In the game that you design, try to articulate its gameplay in a concise sentence and FOCUS on this goal throughout the development of the game. 46 Action (1 st and 3 rd person shooters) Gameplay: run around and shoot things Halo Bungie (2002) Adventure Gameplay: solve puzzles, fight enemies, overcome physical obstacles Mark of Kri San Diego Studios (2002) Tomb Raider Eidos (1996) Psi-Ops (2004) DOOM id (1994) Devil May Cry Capcom (2001) Castle Wolfenstein - 1981 47 Infocom Games - 1981 48 Adventureland Scott Adams (1978)

Stealth: A Sub-Genre of Adventure Gameplay: Remaining Hidden Fighters Gameplay: Punch & kick until opponent is defeated Mortal Kombat Deadly Alliance Midway (2002) Virtual Fighter Sega (1993) Chronicles of Riddick (2004) Thief: Dark Project (1999) Karateka Broderbund (1986) Metal Gear Solid (1998) 49 Tenchu (1998) Mortal Kombat Midway (1992) 50 Driving Gameplay: Drive as fast as you can; stunt driving or run over people for bonus Grand Theft Auto 3 Rockstar (2002) Wipeout Psygnosis (1995) RPG (Role-Playing Game) Gameplay: Similar to adventure, less emphasis on action, more emphasis on statistical dice rolling to determine outcome Knights of the Old Republic BioWare (2003) Gauntlet Dark Legacy Midway (2002) Mario Kart Nintendo (2003) 카트라이더 넥슨 (1982) Pole Position Atari (1982) 51 Death Race Exidy (1976) Gauntlet - Midway (1985) 52 Wizardry Sir-Tech (1979)

Space Simulations Gameplay: Fly through space and shoot things Rogue Squadron LucasArts (2001) Wing Commander Chris Roberts, Origin (1990) Real Time Strategy (RTS) Gameplay: Build armies and battle BattleZone Activision (1998) Command and Conquer Westwood Studios (1995) Archon EOA (1983) Eastern Front 1941 Chris Crawford, Atari (1981) Star Raiders Doug Neubauer, Atari (1979) (8K) 53 54 Empire Building Gameplay: 4X games: Explore, Expand, Exploit, and Exterminate Master of Orion Simtex (1994) Civilization Sid Meier, Microprose (1991) MULE Ozark Softscape (1983) 55 The Elements of Modern Video Game 1. Developer & publisher logo screens 2. Opening animation / cutscene to provide context 3. Game configuration screen Select control layout Built-in tutorial Game type single or multiplayer Cheats Extras unlockable gems Credits 4. Level or Game prep screen and/or cutscene Select attributes of your character - choose a person or a spaceship. 5. The Game level (save here) 6. The end-of-level cutscene 7. Save game here 8. Repeat from 4. 9. End of game cutscene. 10. Credits 56

References http://www.ralphbaer.com http://www.atarihq.com http://www.atari-history.com http://www.gamespot.com/gamespot/features/video/hov/index. html http://www.classicgaming.com http://www.quarterarcade.com http://www.greatgamedatabase.com http://www.videotopia.com http://incheon.go.kr/cybercity/servlet/html?pgm_id=cybercit Y000034 http://saickho.egloos.com/580566/ http://blog.daum.net/marsnine/12323553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