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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ector Update 게임 (OVERWEIGHT) 2Q preview - 컨텐츠업데이트가실적좌우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분기에는전반적인신작출시연기로게임업체들의매출성장은제한적이었으며, 기존게임컨텐츠업데이트와마케팅비용통제에따라기업실적은차별화될전망 NHN 엔터테인먼트와게임빌은신작출시와기존게임매출증가로컨센서스를상회하는영업이익을기록하는반면, 엔씨소프트, 컴투스, 위메이드는기존게임의매출감소로 2 분기영업이익부진이예상됨 탑픽은 NHN 엔터테인먼트와엔씨소프트로신작출시효과가 3 분기부터본격화될전망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경 - NHN 엔터테인먼트 : 게임매출추정상향반영하여목표주가 88, 원으로 4.8% 상향. 컴투스 : 서머너즈워매출하락반영하여목표주가 16, 원으로하향하나 4 분기신작출시고려하여기존 BUY 투자의견유지. 위메이드 : 신규 IP 계약가능성과주가하락반영하여 HOLD 에서 BUY 로투자의견상향 WHAT S THE STORY AT A GLANCE 엔씨소프트 (3657 KS, 254,5 원 ) 목표주가 : 35, 원 (37.5%) NHN 엔터테인먼트 (18171 KS, 66,6 원 ) 목표주가 : 88, 원 (32.1%) 게임빌 (638 KS, 85,3 원 ) 목표주가 : 11, 원 (29%) 컴투스 (7834 KS, 126,7 원 ) 목표주가 : 16, 원 (26.3%) 위메이드 (1124 KS, 23,95 원 ) 목표주가 : 31, 원 (29.4%) 2 분기신작출시부재 : 2 분기출시가예정되었던신작들의출시가대부분하반기로연기되며전반적으로신작을통한매출성장은제한적이며, 2 분기각기업실적은기존게임의컨텐츠업데이트와마케팅비용통제여부에따라차별적으로나타날전망 NHN 엔터테인먼트와게임빌의실적호조 : NHN 엔터테인먼트는웹보드게임규제완화와킹덤스토리출시로 2 분기매출액이 q-q 7.9% 증가하는가운데, 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효율화기조이어져 q-q 53.7% 증가한 141 억원의영업이익을기록하여컨센서스 63 억원을대폭상회할전망. 게임빌은국내별이되어라의시즌 4 업데이트와 MLB 퍼펙트이닝 16 출시로매출이 q-q 1.5% 증가하여영업이익역시 q-q 9.7% 증가가예상됨. 엔씨소프트, 컴투스, 위메이드실적컨센서스하회 : 엔씨소프트는견조한국내게임성과에도불구하고, 북미지역길드워 2 와블소및중국블소모바일의출시초기효과감소로 2 분기매출액은 q-q 7.3% 감소하고, 영업이익도 q-q 8.4% 감소하여컨센서스를 1.% 하회할전망. 컴투스는서머너즈워의컨텐츠업데이트부재에따른매출하락과, 2 주년기념마케팅비용증가로영업이익이 Q-Q 9.5% 감소하여컨센서스의하회가예상됨. 위메이드역시중국열혈전기모바일의로열티매출감소로 2 분기영업이익이손익분기점수준인 4 억원에그쳐컨센서스 2 억원을크게하회할전망. 하반기차별화된라인업과웹보드게임규제완화수혜주주목 : 하반기에는 2 분기에서출시지연된게임들을비롯하여다수의모바일게임출시가몰리며국내게임시장내경쟁은더욱치열해질전망. 따라서차별화된 IP 에기반한모바일게임이나기존에확보한고객을기반으로해외에서성과를낼수있는게임, 혹은정부의규제완화효과를누릴수있는모바일웹보드게임등차별화된라인업을보유한기업을중심으로한투자전략이유효하다고판단됨. 탑픽은 NHN 엔터테인먼트와엔씨소프트 : NHN 엔터테인먼트는웹보드게임규제완화와하반기 IP 기반모바일신작출시로게임매출증가본격화될전망. 리스크로여겨졌던페이코사업도제휴통한마케팅비용효율화로적자폭이크게줄어밸류에이션디스카운트가해소될것. 엔씨소프트는지난 1 년간신작출시지연과중국블소모바일의빠른매출하락으로주가가횡보하는모습보였으나, 3 분기부터리니지 2 IP 게임 2 종과리니지 RK 등모바일게임출시가본격화되며성장모멘텀확대될것으로예상됨.

2 게임 표 1. 게임사 2Q 실적 preview ( 십억원 ) 2Q16E 기존추정컨센서스 2Q15 1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전분기대비 엔씨소프트 3567 매출액 (2.5) (4.9) (7.3)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8.) (1.) (8.4) 목표주가 ( 원 ) 35, 지배주주순이익 (7.6) (1.3) (1.) (14.9) 전일종가 ( 원 ) 254,5 영업 상승여력 (%) 37.5 지배주주순이익 (%) NHN엔터테인먼트 매출액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8.2) 9.2 흑전 53.7 목표주가 ( 원 ) 88, 지배주주순이익 (36.2) 전일종가 ( 원 ) 66,6 영업 (6.5) 4.5 상승여력 (%) 32.1 지배주주순이익 (%) 컴투스 7834 매출액 (6.6)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1.3) (4.) (9.5) 목표주가 ( 원 ) 16, 지배주주순이익 (1.) (3.3) (9.) 전일종가 ( 원 ) 126,7 영업 상승여력 (%) 26.3 지배주주순이익 (%) 게임빌 638 매출액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6.1) 목표주가 ( 원 ) 11, 지배주주순이익 (1.3) (9.) 전일종가 ( 원 ) 85,3 영업 상승여력 (%) 29. 지배주주순이익 (%) 위메이드 1124 매출액 (3.8) (1.1) (1.2) (13.8)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76.6) (79.5) (7.6).5 흑전 (15.) 목표주가 ( 원 ) 31, 지배주주순이익 (.8) 1.9 (.2) (143.5) (5.7) (29.3) (86.) (97.3) 전일종가 ( 원 ) 23,95 영업 (27.2) 1.5 상승여력 (%) 29.4 지배주주순이익 (%) (2.9).5 (.7) (2.5) (91.7) 자료 : 삼성증권추정 표2. Global 게임업체 valuation 비교 지역 기업명 시가총액 PER ( 배 ) PBR ( 배 ) EV/EBITDA ( 배 ) ROE (%) ( 백만달러 ) 216E 217E 216E 217E 216E 217E 216E 217E 엔씨소프트 4, 컴투스 1, NHN엔터테인먼트 1, 한국 게임빌 위메이드 (5.9) 8.2 웹젠 네오위즈게임즈 선데이토즈 Activision Blizzard 3, EA 23, Nexon 6, Colopl 2, 글로벌 DeNA 3, Gungho 2, NetEase 24, Kunlun 4, n/a n/a OurPalm 4, n/a n/a n/a n/a n/a n/a 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

3 게임 마케팅비용감소로게임업종수익성개선 ( 십억원 ) 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자료 : 각회사자료, 삼성증권추정 총매출액 ( 좌측 ) 마케팅비용비중 ( 우측 ) 영업이익률 ( 우측 ) (%) 국내주요모바일웹보드게임매출순위 3월 1일 3월 29일 4월 26일 5월 24일 6월 21일 피망포커 애니팡포커 for Kakao 애니팡맞고 for Kakao 피망뉴맞고 자료 : 앱애니 업체별신작라인업 엔씨소프트 2Q16 3Q16 4Q16 1H17 리니지 2 (RPG) 리니지 2: 혈맹 (MMORPG) 리니지온모바일 (MMORPG) MXM (MOBA) 헌터스어드벤처 ( 슈팅 RPG) 리니지 2: 아덴의새벽 (RPG) 팡야모바일 ( 스포츠 ) 리니지이터널 (MMORPG) 리니지레드나이츠 (MORPG) AMP 프로젝트 (FPS) 걸스럼블 (RPG) 아이온레기온즈 (MORPG) 킹덤스토리 (RPG) 갓오브하이스쿨 (RPG) 앵그리버드 IP 게임 ( 캐주얼 ) 요괴워치 (RPG) 킹덤스토리 (RPG) 코미코 IP 게임 ( 캐주얼 ) NHN엔터테인먼트 피시아일랜드 2 ( 스포츠 ) 마블쯔무쯔무 ( 퍼즐 ) 우파루팡 ( 캐주얼 ) 라인러시 ( 캐주얼 ) MLB 퍼펙트이닝 16 ( 스포츠 ) 킹덤오브워 ( 전략 RPG) 데빌리언 ( 액션 RPG) 마스커레이드 ( 액션 RPG) 나인하츠 ( 전략 RPG) 게임빌 워오브크라운 ( 전략 RPG) 아틀라스 ( 전략 RPG) ACE ( 전략 RPG) 크러쉬 ( 액션 RPG) 빛의원정대 (RPG) 아트디렉티브 ( 캐주얼 ) 홈런배틀3 ( 스포츠 ) 사커스피리츠 ( 스포츠 ) 9이닝스3D ( 스포츠 ) 프로젝트 R (RPG) 프로젝트 G2 ( 스포츠 ) 컴투스 이노티아 (RPG) 아이기스 (RPG) 댄스빌 ( 캐주얼 ) 소울즈 ( 전략 ) 이카루스 (MMORPG) 캔디팡2 for Kakao ( 퍼즐 ) 아문적전기 (RPG) 위메이드 피싱스트라이크 ( 캐주얼 ) 가이아 (RPG) 미르2 웹게임 2종 (RPG) 미르2 모바일게임 (RPG) 자료 : 각회사자료, 삼성증권 삼성증권 3

4 Company Update 엔씨소프트 (3657) 단기실적부진은부차적이슈 블소와길드워 2 의북미매출감소로 2 분기영업이익은 q-q 8.4% 감소하여컨센서스를 1.% 하회할전망 신작출시지연의리스크있으나, 한국및중국의 IP 기반모바일 MMORPG 의높은인기고려시엔씨소프트신작의성공가능성은여전히높다고판단됨 단기실적부진혹은신작출시지연등의뉴스로주가가조정받을때오히려매수권고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35, 원 (37.5%) 현재주가 시가총액 254,5 원 5.6 조원 Shares (float) 21,929,22 주 (84.2%) 52 주최저 / 최고 182, 원 /263,5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264.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엔씨소프트 (%) Kospi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35, 35,.% 216E EPS 11,369 12, % 217E EPS 18,495 2,67-1.2%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22 Target price 326,591 Recommendation 4.1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2 분기실적은부진 : 2 분기연결매출액은 2,234 억원으로 y-y 2.3% 증가하나 q-q 7.3% 감소하여컨센서스를 4.9% 하회할전망.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은전분기와유사한견조한매출이예상됨. 그러나블소와길드워 2 의북미 / 유럽매출감소로각각 18.8%, 23.6% 의매출감소가있을전망. 로열티매출역시중국블소모바일의빠른매출순위하락으로 q-q 1.7% 감소가예상됨. 마케팅비등비용감소에도불구하고, 매출감소로영업이익은 q-q 8.4% 감소하여컨센서스를 1.% 하회할전망. 3 분기부터신작출시본격화 : 3 분기부터는엔씨소프트 MMORPG IP 를활용한모바일게임출시가본격화될계획. 가장먼저출시가예상되는게임은지난 6 월중국스네일게임즈가 CBT 를진행한 리니지 2: 혈맹 으로, 7 월 OBT 를진행한후 8 월중출시될예정. 3 분기내넷마블게임즈가개발중인 리니지 2: 아덴의새벽 과자체개발작인리니지레드나이츠의출시도예정되어있으며, 4 분기에는리니지온모바일이, 내년상반기에는아이온레기온즈와 PC 게임인리니지이터널, MXM 의출시가예정됨. 신작출시지연리스크있으나, 성공가능성높음 : 출시일정보다게임의완성도를중요시하는회사의개발철학과과거게임출시사례를고려하면몇차례의신작출시지연은충분히가능할전망. 그러나, 한국및중국모바일게임시장에서몽환서유, 문도등유명 IP 기반게임과뮤, 검과마법등 MMORPG 장르의높은인기를고려하면엔씨소프트모바일신작의성공가능성은여전히매우높다고판단됨. BUY 투자의견유지 : 엔씨소프트에대해기존의 BUY 투자의견과목표주가 35 만원을유지함. 신작출시일정에따라주가가 2~25 만원밴드에서등락을거듭하고있으나, 신작의성공가능성이높아내년부터본격적인이익성장이예상되는만큼단기실적부진혹은신작출시지연등의뉴스로주가가조정받을때오히려매수에나설것을추천함. 분기실적 ( 십억원 ) 2Q16 증감 (%) 차이 (%)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삼성증권추정 컨센서스 매출액 (7.2) (2.5) (4.5) 영업이익 (8.4) (8.) (8.8) 세전계속사업이익 73.8 (4.2) (8.9) (1.2) (8.1) 순이익 56.8 (1.8) (14.3) (1.2) (8.4) 영업이익 31.1 세전계속사업이익 33. 순이익 25.4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Valuation summary E 217E Valuation ( 배 ) P/E P/B EV/EBITDA Div yield (%) EPS 증가율 (%) (22.4) ROE (%) 주당지표 ( 원 ) EPS 8,389 11,369 18,495 BVPS 81,45 85,678 11,837 DPS 2,829 4,69

5 엔씨소프트 2분기 preview ( 십억원 ) 2Q16E 차이 (%) 2Q15 1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전분기대비 매출액 (2.5) (4.9) (7.3) 리니지 (5.1) 2.8 리니지 (4.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6.8) (18.8) 길드워 (23.6) 와일드스타 (9.1) (49.5) (18.2) 기타 (1.1) (44.3) 3.9 모바일게임 (6.7) 4..8 (78.9) 1. 로열티 (7.2) (1.7) 매출원가 (5.6) (2.1) (2.5) 판매및일반관리비 (8.6) 인건비및복리후생비 (1.4) 지급수수료 (4.4) (6.1) (6.5) 연구개발비 (2.1) (8.1) 광고선전비 (22.7) (15.) 기타 (.) (15.9) 1.4 영업이익 (8.) (1.) (8.4) 세전이익 (7.6) (8.9) (4.4) (9.1) 당기순이익 (7.6) (9.4) (2.) (14.4) 지배주주순이익 (7.6) (1.3) (1.) (14.9)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자료 : 엔씨소프트,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엔씨소프트주요신작라인업 플랫폼 출시일 게임 장르 개발사 비고 2H16 리니지 2 RPG 37 Games 중국향웹게임 PC MXM MOBA 엔씨소프트 2Q16 국내 CBT, 3Q16 중국, 미국 CBT 1H17 리니지이터널 MMORPG 엔씨소프트 3Q16 CBT 예정 AMP 프로젝트 FPS 엔씨소프트 2Q16 FGT 1Q16 블소모바일 CCG 엔씨소프트 텐센트퍼블리싱으로중국출시 2Q16 헌터스어드벤처 슈팅RPG 픽셀소프트 중국기출시게임 ( 원제 : 용자대모험 ) 리니지 2: 혈맹 MMORPG Snail Games 중국향게임 리니지 2: 아덴의새벽 RPG 넷마블게임즈 RPG 3Q16 리니지레드나이츠 MORPG 엔씨소프트리니지캐릭터활용 MORPG 모바일걸스럼블 RPG 미공개퍼블리싱게임. 한국 / 일본출시 4Q16 리니지온모바일 MMORPG 엔씨소프트 PC게임모바일포팅정통 MMORPG 팡야모바일스포츠엔트리브소프트골프게임 1H17 아이온레기온즈 MORPG 엔씨소프트 IP만활용, 4Q16 소프트런칭미공개미공개 IronTiger 미국스튜디오개발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 삼성증권 5

6 엔씨소프트 중국모바일게임순위순위게임 개발사 장르 IP 활용여부 1 Fantasy Westward Journey NetEase MMORPG X 2 Hero Moba Tencent MOBA X 3 JX Tencent RPG X 4 Rune s Heroes 7th Avenue SRPG O 5 Clash for Dawn 2 Wei Yan ARPG X 6 Heaven Sword Dragon Saber ChongqingMeiQi MMORPG O 7 Junior Journey to the West Shanghai Youzu RPG O 8 Westward Journey Online NetEase MMORPG X 9 Hortensia Saga Sega RPG O 1 AskTao G-bits MMORPG O 참고 : 216년 7월 1일기준중국앱스토어게임 1위순위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한국모바일게임순위순위게임 개발사 장르 IP 활용여부 1 스톤에이지 넷마블게임즈 RPG X 2 세븐나이츠 for Kakao 넷마블게임즈 RPG X 3 모두의마블 넷마블게임즈 보드게임 O 4 뮤오리진 웹젠 MMORPG O 5 HIT 넷게임즈 RPG X 6 검과마법 for Kakao 룽투 MMORPG X 7 몬스터길들이기 넷마블게임즈 RPG X 8 프렌즈팝 for Kakao NHN엔터테인먼트퍼즐 O 9 클래시오브클랜 슈퍼셀 전략 X 1 피망포커 : 카지노로얄네오위즈 보드게임 X 참고 : 216년 7월 1일기준국내구글플레이게임 1위순위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게임별매출추이 지역확대와신작출시로지속적성장 ( 십억원 ) 분기별모바일매출및비중 ( 십억원 ) (%) 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Q16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2 와일드스타 총매출 ( 좌측 ) 모바일매출 ( 좌측 ) 기타모바일게임로열티 모바일매출비중 ( 우측 )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엔씨소프트밸류에이션 ( 원 ) 12개월 forward EPS 14,869 목표 P/E* ( 배 ) 23.8 적정주가 353,884 목표주가 35, 현재주가 254,5 상승여력 (%) 37.5% 참고 : * Activision Blizzard와 EA의지난 3년간 12개월 forward P/E 밴드상단수준인 23.9배 P/E 적용 자료 : 삼성증권 삼성증권 6

7 엔씨소프트 분기매출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리니지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와일드스타 기타 모바일게임 로열티 매출원가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 지급수수료 연구개발비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1,68 2,381 1,553 2,786 3,18 2,582 2,618 3,119 4,29 5,51 4,837 4,525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률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7

8 엔씨소프트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매출액 1, (3.9) 1, ,399.2 (5.6) 1, ,59. (5.3) 리니지 리니지 (3.2) (4.2) (4.1)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1.8) (.3) (.3) 길드워 와일드스타 (6.9) (1.) (.) 기타 (5.9) (5.4) (.) 모바일게임 (26.1) (14.5) (16.8) 로열티 (7.2) (12.1) (14.9) 매출원가 (4.3) (4.9) (4.5) 판매및일반관리비 (.) (1.7) (2.5)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11.1) (1.3) (11.3) 연구개발비 (2.3) (4.6) (5.9) 광고선전비 (18.4) (19.) (15.1) 기타 (.) 영업이익 (9.1) (1.) (8.8) 세전이익 (8.7) (9.8) (8.6) 당기순이익 (8.6) (9.8) (8.6) 지배주주순이익 (8.6) (9.8) (8.6) 수정 EPS ( 원 )* 11,336 (8.5) 2,434 18,443 (9.7) 21,93 2,31 (8.5)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8

9 엔씨소프트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399 1,59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78 1,157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 %)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2) (2) () () 기타 (5) (16) (2) (2) (3)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2) EBITDA (EBITDA 이익률, %) EPS ( 지배주주 ) 1,487 7,542 11,29 18,391 19,974 EPS ( 연결기준 ) 1,376 7,586 11,314 18,434 2,2 수정 EPS ( 원 )* 1,85 8,389 11,369 18,495 2,84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1,2 1,83 1,258 1,679 2,4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679 1,136 1,243 1,314 1,383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1,699 2,219 2,52 2,993 3,387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1,361 1,77 1,82 2,163 2,53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1,234 1,33 1,534 1,877 2,217 기타 (17) (13) (156) (156) (156)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1,376 1,789 1,825 2,169 2,51 순부채 (897) (952) (946) (1,323) (1,631)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1)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176) (517) (14) (191) (21) 유형자산증감 (19) (16) (3) (36) (36)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146) (54) (78) (142) (152) 기타 (11) 4 4 (13) (13)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12) 31 (4) (6) (98) 차입금의증가 ( 감소 ) (8) 15 자본금의증가 ( 감소 ) (9) 배당금 (12) (69) (6) (98) 기타 6 16 (144) 현금증감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1.8 (.1) 영업이익 35.5 (14.6) 순이익 43.4 (26.9) 수정 EPS** 44.2 (22.4)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1,487 7,542 11,29 18,391 19,974 EPS ( 연결기준 ) 1,376 7,586 11,314 18,434 2,2 수정 EPS** 1,85 8,389 11,369 18,495 2,84 BPS 68,13 81,45 85,678 11, ,85 DPS ( 보통주 ) 2,829 4,69 4,69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비율 ROE (%) ROA (%) ROIC (%) ,139.6 (13,273.2)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65.2) (53.2) (51.9) (61.) (65.) 이자보상배율 ( 배 ) 9, , 삼성증권 9

10 Company Update NHN 엔터테인먼트 (18171) 규제완화 + 신작 + 비용절감 3 박자 웹보드게임규제완화효과및마케팅비용효율화로 2 분기영업이익은 141 억원을기록하여컨센서스 63 억원을대폭상회할전망 하반기 IP 기반모바일게임라인업의대거포진과웹보드게임규제완화효과, 페이코마케팅비용효율화기조유지로이익개선세지속예상 최근주가상승에도자산가치고려하면여전히밸류에이션매력높다고판단됨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88, 원 (32.1%) 현재주가 시가총액 66,6 원 1.3 조원 Shares (float) 19,565,25 주 (58.7%) 52 주최저 / 최고 45,2 원 /67,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71.5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NHN 엔터테인먼트 (%) Kospi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88, 84, 4.8% 216E EPS 2,747 2, % 217E EPS 3,53 3, %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14 Target price 72, Recommendation 3.4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영업이익확대 : 2 분기연결기준매출액은 2,198 억원으로, y-y 75.%, q-q 7.9% 증가할전망. 온라인퍼블리싱게임매출감소에도불구하고, 웹보드게임의규제완화효과로전체 PC 게임매출은 Q-Q 2.5% 증가가예상됨. 모바일게임매출도디즈니쯔무쯔무의주토피아컨텐츠업데이트와킹덤스토리출시효과로 Q-Q 3.5% 증가할전망. 한편, 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은 1 분기부터확인된효율화기조가유지됨에따라전분기와유사한수준의지출이예상됨. 매출증가에도제한적인비용증가로영업이익은 q-q 53.7% 증가한 141 억원을기록, 컨센서스 63 억원을대폭상회할전망. 기대되는하반기게임매출 : 3 월말부터완화된규제에맞춰웹보드게임룰이변경됨에따라 2 분기부터이용자당매출증가가가시화됨. 214 년규제가도입된이후웹보드게임매출이지속적으로감소했던점을고려하면규제완화효과도점진적으로나타날전망. 여기에 3 분기부터갓오브하이스쿨, 라인러시, 앵그리버드등유명 IP 기반게임출시도집중되어있어게임매출은상승세가본격화될전망 페이코마케팅전략스마트한변화 : 페이코관련마케팅전략은대규모의비용집행없이도제휴와지분투자등으로가맹점과가입자를늘리는방식으로변화중. 회사는이달초보유중인 NHN 한국사이버결제지분 5% 를 KG 이니시스의자사주 5% 와교환하여 KG 이니시스의 1 만여가맹점에페이코를제공하는제휴를맺음. 이는추가적인비용부담없이획기적으로페이코의가맹점기반을늘림으로써결제범용성을대폭개선. 향후마케팅전략역시비용효율화를염두에두고진행될계획이기때문에지난해와같은비용증가리스크는제한적이라고판단됨. 주가상승여력여전 : 페이코에대해기존 BUY 투자의견을유지하며, 이익추정변경을반영하여목표주가를기존 84, 원에서 88, 원으로 4.8% 상향함. 현재시가총액 1.3 조원에서자산가치 1 조원을제외한영업가치는 3,21 억원수준으로이를기준으로한조정 P/E 은여전히 5.2 배에불과. 최근주가상승에도여전히밸류에이션매력은높다고판단됨. 분기실적 ( 십억원 ) 2Q16 증감 (%) 차이 (%)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삼성증권추정 컨센서스 매출액 영업이익 14.1 흑전 세전계속사업이익 (34.9) 순이익 (34.7) 영업이익 6.4 세전계속사업이익 9.7 순이익 7.3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Valuation summary E 217E Valuation ( 배 ) P/E n/a P/B EV/EBITDA n/a Div yield (%)... EPS 증가율 (%) 적전 흑전 28.5 ROE (%) 주당지표 ( 원 ) EPS (5,656) 2,747 3,53 BVPS 74,287 78,194 82,177 DPS

11 NHN 엔터테인먼트 2분기실적전망 ( 십억원 ) 2Q16E 차이 (%) 2Q15 1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총매출 PC게임 모바일게임 (.2) 기타 영업비용 (.7)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9.8) 기타 영업이익 (8.2) 9.2 흑전 53.7 세전계속사업이익 (35.) 순이익 (34.9) 지배주주순이익 (36.2) 영업이익률 (6.5) 4.5 세전계속사업이익률 순이익률 지배주주순이익률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주요신규모바일게임라인업 출시일자게임장르자체개발 / 퍼블리싱 1Q16 2Q16 2H16 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마블쯔무쯔무 퍼즐 자체개발 히어로즈원티드 RPG 퍼블리싱 킹덤스토리 ( 국내 ) RPG 퍼블리싱 요괴워치 ( 국내 ) RPG 자체개발 갓오브하이스쿨 RPG 퍼블리싱 킹덤스토리 ( 글로벌 ) RPG 퍼블리싱 피시아일랜드 2 스포츠 자체개발 우파루팡 캐주얼 자체개발 라인러시 캐주얼 자체개발 앵그리버드 IP 게임 캐주얼 자체개발 코미코 IP 게임 캐주얼 자체개발 마블쯔무쯔무 ( 북미 ) 퍼즐 자체개발 삼성증권 11

12 NHN 엔터테인먼트 한게임주요웹보드게임트래픽반등 디즈니쯔무쯔무일본매출순위최상위권유지 ( 천분 ) 3 25 웹보드게임트래픽반등추세 년 1월 15년 4월 15년 7월 15년 1월 16년 1월 16년 4월 한게임로우바둑이 한게임신맞고 참고 : PC 방이용시간기준 자료 : 코리안클릭 참고 : 일본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킹덤스토리신규매출기여 분기별게임매출전망 ( 십억원 ) 웹보드게임규제완화와모바일게임성장으로게임매출반등전망 1Q15 3Q15 1Q16 3Q16E 1Q17E 3Q17E 웹보드게임 PC 온라인게임모바일게임 참고 :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페이코마케팅비용효율화로수익성개선전망 ( 십억원 ) (%) 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1 5 (5) (1) (15) 기타마케팅비용 ( 좌측 ) 페이코마케팅비용 ( 좌측 ) 영업이익률 ( 우측 )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2

13 NHN 엔터테인먼트 조정 PER ( 십억원 ) 시가총액 (A) 1,33 자산가치 (B=a+b) 982 순현금 (a) 379 투자지분 (b) 64 영업가치 (C=A-B) E 조정지배주주순이익 62 조정 PER 5.2 참고 : 216 년 7 월 11 일종가기준자료 : 삼성증권추정 SOTP 밸류에이션 ( 십억원 ) 기업가치 1,725 자산가치 982 순현금 379 투자지분가치 64 영업가치 E 조정지배주주순이익 62 목표 PER* 12. 보통주유통주식수 19,565,25 적정주가 88,185 목표주가 88, 참고 : 216년 7월 11일종가기준 ; * 국내주요온라인 / 모바일게임회사 P/E 평균 14.9배에할인률 2% 적용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3

14 NHN 엔터테인먼트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총매출 PC게임 모바일게임 기타 영업비용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13.8) (8.2) (22.6) (9.7) 세전계속사업이익 (11.2) 순이익 (1.5) 지배주주순이익 (1.1) 수정 EPS ( 원 )* (589) (366) (3,867) (616) ,63 영업이익 (1.) (6.5) (13.9) (4.5) 세전계속사업이익 (8.1) 순이익 (7.6) 지배주주순이익률 (7.3)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총매출 ,28.7 1, , , PC게임 모바일게임 기타 영업비용 ,15.6 1,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2.4) 기타 (.)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2,571 2, ,278 3, ,454 3,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률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4

15 NHN 엔터테인먼트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45 1,199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45 1,199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121 영업이익 12 (54) ( 영업이익률, %) 2.1 (8.4)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4) (1) (6) (3) (2) 기타 (11) (15) (2) (2)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 EBITDA 4 (16) (EBITDA 이익률, %) 7.2 (2.5) EPS ( 지배주주 ) 3,236 8,836 3,853 3,911 4,228 EPS ( 연결기준 ) 3,28 8,898 3,924 4,11 4,335 수정 EPS ( 원 )* 26 (5,656) 2,747 3,53 3,87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49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86 1, ,97 1,196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1,273 1,833 1,944 2,87 2,245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1,27 1,427 1,52 1,579 1,661 자본금 자본잉여금 969 1,238 1,238 1,238 1,238 이익잉여금 기타 (25) (71) (76) (76) (76)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1,43 1,53 1,576 1,655 1,74 순부채 (288) (426) (622) (59) (559)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23 (17)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4 (163)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24) (21) (18) (11) (1)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1) (16) () (13) (16)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118) 169 (92) (1) 유형자산증감 (26) (69) (27) (31) (31)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51 (265) (2) 기타 (115) 216 (71) (66) (67)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1) 차입금의증가 ( 감소 ) 자본금의증가 ( 감소 ) 271 배당금 () 기타 (43) 3 현금증감 (69) 기초현금 ()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6) (177)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영업이익 (77.2) 적전 흑전 순이익 (53.5) 수정 EPS** (94.2) 적전 흑전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3,236 8,836 3,853 3,911 4,228 EPS ( 연결기준 ) 3,28 8,898 3,924 4,11 4,335 수정 EPS** 26 (5,656) 2,747 3,53 3,87 BPS 66,969 74,287 78,194 82,177 86,484 DPS ( 보통주 ) Valuations ( 배 ) P/E*** n/a P/B*** EV/EBITDA 25.7 n/a 비율 ROE (%) ROA (%) ROIC (%) 3.3 (9.2)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27.6) (28.4) (39.4) (35.6) (32.2) 이자보상배율 ( 배 ) 19.1 (45.1) 삼성증권 15

16 Company Update 게임빌 (638) 업데이트효과로실적호조 국내별이되어라컨텐츠업데이트효과와 MLB 퍼펙트이닝 16 출시로 2 분기영업이익 q- q 9.7% 증가한 51 억원을기록하여컨센서스를 7.4% 상회할전망 하반기부터킹덤오브워, 마스커레이드등 5~7 종의대형 RPG 게임출시예정되어있어신작흥행에따른주가상승모멘텀보유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11, 원 (29%) 현재주가 시가총액 85,3 원 5,563.6 억원 Shares (float) 6,522,376 주 (65.5%) 52 주최저 / 최고 64,5 원 /111,5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54.1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게임빌 (%) Kosdaq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11, 11,.% 216E EPS 7,95 8, % 217E EPS 9,968 1, % 무난한 2 분기실적 : 2 분기연결기준매출액은 451 억원으로 q-q 1.5% 증가할전망. 이는시즌 4 업데이트로별이되어라 for Kakao 의매출이크게증가하였고, MLB 퍼펙트이닝 16 이새로출시되면서기존게임들의매출감소를상쇄하였기때문. 퍼블리싱매출비중상승에따른지급수수료증가와마케팅비용상승에도매출증가로영업이익은 q-q 9.7% 증가한 51 억원을기록하여컨센서스를 7.4% 상회할전망. 하반기집중된신작라인업에주목 : 상반기까지다소부진했던신작출시는하반기부터본격화될전망. 3 분기에는킹덤오브워와마스커레이드등 2~3 종의대작퍼블리싱 RPG 게임이, 4 분기에도나인하츠, 워오브크라운, 아틀라스등 3~4 종의 RPG 출시가예정되어있어큰폭의매출성장이예상됨. 특히 4 분기에는국내에서효과가확인된별이되어라시즌 4 컨텐츠업데이트의글로벌버전적용이계획되어있어추가적인매출증가가가능할전망. 기존게임의라이프사이클확대 : 게임빌은신작출시없이도기존게임의업데이트와해외마케팅을통해매출을꾸준히늘려옴. 퍼블리싱과카카오톡플랫폼매출의존도가높아영업이익률이경쟁사대비낮지만, 신작출시로매출규모가확대되면레버리지효과로수익성또한점차개선이가능할전망. 낮아진주가, 밸류에이션매력상승 : 최근주가는신작출시지연과자회사컴투스의서머너즈워의매출부진전망등으로다소하락한상황. 그러나기존게임에서의안정적인매출성장과, 하반기다수의 RPG 신작출시모멘텀, 글로벌업종평균대비낮은 216 년기준 1.7 배 P/E 밸류에이션을고려하면주가상승여력은충분하다고판단됨. 기존의 BUY 투자의견과목표주가 11 만원을유지함.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15 Target price 114,286 Recommendation 3.7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분기실적 ( 십억원 ) 2Q16 증감 (%) 차이 (%)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삼성증권추정 컨센서스 매출액 영업이익 5.1 2, (6.8) 6.5 세전계속사업이익 (3.2) (7.1) (3.7) 순이익 (9.) (7.2) (2.3) 영업이익 11.3 세전계속사업이익 3.2 순이익 23.5 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추정 Valuation summary E 217E Valuation ( 배 ) P/E P/B EV/EBITDA Div yield (%)... EPS 증가율 (%) (11.3) ROE (%) 주당지표 ( 원 ) EPS 3,878 7,95 9,968 BVPS 32,781 39,713 48,697 DPS

17 게임빌 2분기 preview ( 십억원 ) 2Q16E 차이 (%) 2Q15 1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매출액 국내 해외 영업비용 인건비 총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36.4) 51.1 기타 영업이익 (6.1) 관계기업투자손익 (1.) (3.3) 세전이익 (1.3) (3.7) (3.2) 당기순이익 (1.3) (2.2) (9.) 지배주주순이익 (1.3) (9.)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자료 : 게임빌,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별이되어라 for KAKAO 매출순위 참고 : 구글플레이기준 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17

18 게임빌 국내 MLB 퍼펙트이닝 16 매출순위 참고 : 애플앱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퍼블리싱게임매출비중 ( 십억원 ) (%) 컴투스세전이익기여도 ( 십억원 ) (%) (5) 1Q15 3Q15 1Q16 3Q16E 1Q17E 3Q17E Q15 3Q15 1Q16 3Q16E 1Q17E 3Q17E 65 게임빌기여분 ( 좌측 ) 컴투스기여분 ( 좌측 ) 퍼블리싱매출 ( 좌측 ) 매출비중 ( 우측 ) 컴투스기여비율 ( 우측 ) 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추정 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추정 게임빌주요신작라인업출시일 게임 장르 자체 / 외부개발 1Q16 카툰워즈3 캐주얼 외부 2Q16 MLB 퍼펙트이닝 16 스포츠 외부 3Q16 킹덤오브워전략 RPG 외부마스커레이드액션 RPG 외부 데빌리언 액션 RPG 외부 나인하츠 전략 RPG 자체 4Q16 워오브크라운전략 RPG 외부아틀라스전략 RPG 외부 ACE 전략 RPG 외부 크러쉬 액션 RPG 외부 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 18

19 게임빌 밸류에이션 ( 원 ) 12개월 forward EPS 8,29 목표 P/E ( 배 ) 13. 적정주가 17,767 목표주가 11, 현재주가 85,3 상승여력 (%) 29.% 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9

20 게임빌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국내 해외 영업비용 인건비 총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1.5) 관계기업투자손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48 1,253 1,937 1,879 2,2 2,131 2,277 2,458 2,583 2,649 영업이익 (3.9)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추정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매출액 (1.1) (3.7) (3.8) 국내 (1.1) (3.7) (3.8) 해외 (1.1) (3.7) (3.8) 영업비용 (1.) (4.9) (5.) 인건비 총지급수수료 (1.3) (4.1) (4.1) 광고선전비 (3.7) (3.8) 기타 (1.6) (8.) (8.2) 영업이익 (2.1) 관계기업투자손익 (7.9) (8.4) (8.6) 세전이익 (7.3) (4.8) (4.9) 당기순이익 (7.2) (4.8) (4.9) 지배주주순이익 (7.2) (4.8) (4.9) 수정 EPS ( 원 )* 8,495 7,95 (6.4) 1,413 9,968 (4.3) 12,49 11,931 (4.5)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

21 게임빌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 %)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1 1 금융비용 1 1 () () 지분법손익 기타 (3) (4) (6) (7) (7)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 () EBITDA (EBITDA 이익률, %) EPS ( 지배주주 ) 3,56 3,76 7,25 8,931 1,95 EPS ( 연결기준 ) 3,516 3,72 7,25 8,931 1,95 수정 EPS ( 원 )* 4,371 3,878 7,95 9,968 11,931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유동부채 (34) (31) (29)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1 52 (52) (52) (52)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 비지배주주지분 () () 자본총계 순부채 (37) 13 (2) (74) (141)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13 (4)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7) (13)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11) (17)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 (7)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43) (5) (3) (3) 유형자산증감 (3) (3) (3) (2) (2)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29 2 () (1) (1) 기타 (17) (42) (2) () ()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8 88 (14) 차입금의증가 ( 감소 ) 9 87 (14) 자본금의증가 ( 감소 ) 배당금 기타 (1) () 현금증감 3 41 (72)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1 (7)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게임빌,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영업이익 (6.1) (71.5) 순이익 63.9 (12.6) 수정 EPS** 67.8 (11.3)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3,56 3,76 7,25 8,931 1,95 EPS ( 연결기준 ) 3,516 3,72 7,25 8,931 1,95 수정 EPS** 4,371 3,878 7,95 9,968 11,931 BPS 29,923 32,781 39,713 48,697 59,668 DPS ( 보통주 )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비율 ROE (%) ROA (%) ROIC (%)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18.9) 6.1 (7.6) (23.3) (36.3) 이자보상배율 ( 배 ) (185.3) (235.6) 삼성증권 21

22 Company Update 컴투스 (7834) 서머너즈워매출성장둔화 서머너즈워의매출부진과마케팅비용증가로 2 분기영업이익은전분기대비 9.5% 감소하여컨센서스를 4.6% 하회할전망 본격적인주가상승은차기자체개발 RPG 기대작출시가몰려있는 4 분기부터나타날전망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16, 원 (26.3%) 현재주가 시가총액 126,7 원 1.6 조원 Shares (float) 12,866,42 주 (74.%) 52 주최저 / 최고 99,9 원 /145,1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컴투스 (%) Kosdaq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16, 18, -11.1% 216E EPS 13,78 14, % 217E EPS 15,29 16, % 2 분기영업이익감소 : 컴투스의연결기준매출액은 1,376 억원으로 Y-Y 로는 27.% 증가하나, Q-Q 로는 1.8% 증가에그칠전망. 이는원더택틱스의매출온기인식과신작 라이트 : 빛의원정대 출시에도불구하고, 서머너즈워의매출이전분기대규모업데이트효과감소로 Q-Q 2.% 감소한데기인. 한편, 서머너즈워 2 주년기념이벤트관련마케팅비용증가로영업이익은 Q-Q 9.5% 감소한 541 억원으로, 컨센서스를 4.% 하회할전망. 서머너즈워대규모컨텐츠업데이트필요 : 서머너즈워는 214 년 6 월글로벌런칭이후지난 2 년간지속적인매출성장을기록하다이번 2 분기에처음으로매출이감소할전망. 2 분기에는 2 주년프로모션이있었음에도불구하고매출이감소하였다는점은우려할만한사항. 매출반등을위해서는빠른시일내작년말수준의대규모컨텐츠업데이트가필요하다고판단됨. 기대신작출시는 4 분기부터 : 3 분기에는아트디텍티브와 9 이닝스 3D 출시가예정되어있지만캐주얼, 스포츠장르라는점을고려하면서머너즈워를잇는대작급의흥행을기대하긴어려움. 현재발표된라인업중기대할만한자체개발 RPG 는프로젝트 R, 이노티아, 아이기스등으로모두 4 분기에출시가예정되어있음. 따라서본격적인주가상승은이들게임이출시되는 4 분기부터나타날전망. 목표주가하향 : 서머너즈워의매출성장세둔화를고려하여 216 년및 217 년 EPS 를각각 7.8%, 8.4% 하향조정하며, 이를반영하여목표주가역시기존 18 만원에서 16 만원으로 11.1% 하향함. 그러나여전히컴투스의연간 1 여종이상의신작개발능력과컨텐츠업데이트및마케팅을통한서머너즈워의매출반등가능성을고려하여기존 BUY 투자의견을유지함.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19 Target price 179,111 Recommendation 3.9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분기실적 ( 십억원 ) 2Q16 증감 (%) 차이 (%)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삼성증권추정 컨센서스 매출액 (6.6).4 영업이익 (9.5) (1.4) (4.1) 세전계속사업이익 (7.4) (9.5) (4.) 순이익 (9.1) (9.6) (6.5) 영업이익 39.3 세전계속사업이익 41.1 순이익 3.7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Valuation summary E 217E Valuation ( 배 ) P/E P/B EV/EBITDA Div yield (%)... EPS 증가율 (%) ROE (%) 주당지표 ( 원 ) EPS 1,564 13,78 15,29 BVPS 4,222 53,966 69,164 DPS

23 컴투스 2분기 preview ( 십억원 ) 2Q16E 차이 (%) 2Q15 1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전분기대비 매출액 (6.6) 서머너즈워 (7.5) (2.) 기타 (3.8) 매출원가 (2.7) 판매및일반관리비 (4.3) 인건비및복리후생비 (18.4) 총지급수수료 (6.6) 광고선전비 행사판촉비 (6.6) 기타 (3.9) 영업이익 (1.3) (4.) (9.5) 세전이익 (1.) (4.1) (7.5) 당기순이익 (1.) (6.4) (9.) 지배주주순이익 (1.) (3.3) (9.)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자료 : 컴투스,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서머너즈워매출순위별국가수 ( 국가수 ) 년 1월 15년 4월 15년 7월 15년 1월 16년 1월 16년 4월 16년 7월 1~5위 6~1위 11~1위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23

24 컴투스 서머너즈워주요국가매출순위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주요게임별매출 ( 십억원 ) Q15 3Q15 1Q16 3Q16E 1Q17E 3Q17E 서머너즈워 기타 주요비용및영업이익률 ( 십억원 ) (%) 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마케팅비용 ( 좌측 ) 인건비 ( 좌측 ) 영업이익률 ( 우측 )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주요신규게임라인업출시시기 게임 장르 자체 / 퍼블리싱 1Q16 원더택틱스 RPG 자체액션퍼즐타운캐주얼자체 2Q16 빛의원정대 ( 구 : 라스트오디세이 ) RPG 퍼블리싱사커스피리츠 ( 일본 ) 스포츠퍼블리싱 3Q16 아트디텍티브캐주얼자체 9이닝스3D 스포츠자체 홈런배틀3 스포츠 자체 프로젝트 R RPG 자체 프로젝트 G2 스포츠 자체 4Q16 이노티아 RPG 자체 아이기스 RPG 퍼블리싱 댄스빌 캐주얼 자체 소울즈 전략 퍼블리싱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 24

25 컴투스 밸류에이션 ( 원 ) 216E EPS 13,78 목표 P/E ( 배 ) 11.5 적정주가 158,472 목표주가 16, 현재주가 126,7 상승여력 (%) 26.3 참고 : 216년 7월 11일종가기준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5

26 컴투스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서머너즈워 기타 매출원가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총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행사판촉비 기타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2,438 2,679 2,571 2,85 3,666 3,27 3,415 3,429 3,52 3,758 3,837 3,914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매출액 (5.2) (7.) (7.2) 서머너즈워 (5.7) (7.5) (7.5) 기타 (3.8) (6.3) (7.) 매출원가 (2.2) (3.1) (3.2) 판매및일반관리비 (3.5) (6.5) (6.7)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총지급수수료 (5.2) (7.) (7.2) 광고선전비 (7.) (7.2) 행사판촉비 (5.4) (7.) (7.2) 기타 (3.9) (4.1) (4.3) 영업이익 (8.) (8.6) (8.8) 세전이익 (7.8) (8.4) (8.6) 당기순이익 (7.7) (8.4) (8.6) 지배주주순이익 (7.7) (8.4) (8.6) 수정 EPS ( 원 )* 14,933 13,78 (7.7) 16,44 15,29 (8.4) 18,715 17,14 (8.6)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6

27 컴투스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 %)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 () 기타 1 () () (1) (1)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 EBITDA (EBITDA 이익률, %) EPS ( 지배주주 ) 6,981 1,54 13,754 14,971 17,53 EPS ( 연결기준 ) 6,977 1,54 13,754 14,971 17,53 수정 EPS ( 원 )* 7,6 1,564 13,78 15,29 17,14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126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1) 기타 자산총계 ,196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96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96 순부채 (13) (437) (613) (83) (1,19)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 (8) (1) (1) (1)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81) (246) (12) (53) (65) 유형자산증감 (1) (2) (2) (3) (3)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18) (231) (96) (49) (61) 기타 28 (14) (4) (1) (1)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차입금의증가 ( 감소 ) () 자본금의증가 ( 감소 ) 배당금 기타 1 (1) 현금증감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영업이익 1, 순이익 수정 EPS**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6,981 1,54 13,754 14,971 17,53 EPS ( 연결기준 ) 6,977 1,54 13,754 14,971 17,53 수정 EPS** 7,6 1,564 13,78 15,29 17,14 BPS 19,4 4,222 53,966 69,164 86,475 DPS ( 보통주 )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비율 ROE (%) ROA (%) ROIC (%) ,83.8 1,15.6 1,288.3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61.8) (85.9) (89.6) (91.6) (93.) 이자보상배율 ( 배 ) 2,83.7 5, ,283.8 n/a n/a 삼성증권 27

28 Company Update 위메이드 (1124) 열혈전기 IP 활용극대화 중국열혈전기로열티감소로 2 분기영업이익은손익분기점수준인 4 억원에그쳐컨센서스 2 억원을크게하회할전망. 열혈전기 IP 활용다변화와추가적인 IP 계약체결로로열티매출성장이예상되며, 인원조정을통한고정비감소로이익개선이예상됨. 주가하락에따른투자매력상승을반영하여투자의견을기존 HOLD 에서 BUY 로상향.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31, 원 (29.4%) 현재주가 시가총액 23,95 원 4,23.6 억원 Shares (float) 16,8, 주 (51.8%) 52 주최저 / 최고 21,55 원 /67,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4.4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위메이드 (%) Kosdaq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HOLD 목표주가 31, 34, -8.8% 216E EPS 1,332 1, % 217E EPS 2,45 1, %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7 Target price 33,667 Recommendation 3.1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열혈전기로열티감소로실적부진 : 2 분기연결기준매출액은 276 억원으로 q-q 13.8% 감소할전망. 중국미르 2 PC 게임매출감소는다소안정화되어 2 분기에는 q-q 3.1% 의반등이예상되나, 기타국내외 PC 온라인게임매출및모바일게임매출은감소세가지속될전망. 특히, 2 분기부터중국열혈전기의매출이크게감소하여사북전기의매출증가에도불구하고, 전체모바일게임로열티매출은 q-q 13.3% 감소할전망. 인원감소에따른인건비감소와마케팅비축소에도불구하고, 매출감소로 2 분기에도영업이익은손익분기점수준인 4 억원에그쳐컨센서스 2 억원을크게하회할전망. IP 기업으로변화 : 위메이드는종합모바일게임개발, 퍼블리싱기업으로의발전전략을수정하고보유중인미르 2 IP 의활용도를높이는성장전략을세움. 이를위해지난 5 월중국내미르 2 IP 관련사업은위메이드가주도한다는성명서를발표함. 현재미르 2 의공동소유권을주장하는샨다와법적분쟁을진행중이나, 최근중국정부의지적재산권보호기조를고려하면위메이드의승소가능성이높다고판단됨. 지난 6 월킹넷이위메이드와맺은 3 억원최소보장금액의미르 2 IP 활용계약은중국개발사들의위메이드의미르 2 의소유권을인식하고있음을보여줌. 현재추가적인미르 2 IP 이용계약도진행하고있어지속적인 IP 로열티매출발생이가능할전망. 3 분기부터실적개선 : 7 월북미출시예정인 PC 게임이카루스와중국에서천마시공과샨다가퍼블리싱예정인미르 2 IP 기반모바일게임아문적전기의신규매출로 3 분기부터는기존게임의매출감소가상당부분상쇄되고, 4 분기부터는추가적인미르 2 IP 활용게임의출시로본격적인매출반등이예상됨. 현재진행중인개발인력구조조정효과로 3 분기부터는연결영업이익역시크게개선될전망. 주가하락으로투자매력발생 : 보유주인지분가치의하락을반영하여목표주가를기존 34, 원에서 31, 원으로 8.8% 하향조정함. 그러나, 1) 미르 IP 의이용다변화로추가적인매출성장이예상되고, 2) 지속적인구조조정으로고정비가감소하고있으며, 3) 최근주가하락으로주가상승여력이커졌음을고려하여투자의견을기존 HOLD 에서 BUY 로상향함. 분기실적 ( 십억원 ) 2Q16 증감 (%) 차이 (%) 전년동기대비 전분기대비 삼성증권추정 컨센서스 매출액 27.6 (1.2) (13.8) (3.7) (1.) 영업이익.4 흑전 (17.1) (77.2) (8.) 세전계속사업이익 (1.5) 흑전 흑전 흑전 (189.8) 순이익 (1.2) 흑전 흑전 흑전 n/a 영업이익 1.4 세전계속사업이익 (5.4) 순이익 (4.3)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Valuation summary E 217E Valuation ( 배 ) P/E P/B EV/EBITDA n/a Div yield (%)... EPS 증가율 (%) (97.3) ROE (%) (28.2) (5.9) 8.2 주당지표 ( 원 ) EPS 561 1,332 2,45 BVPS 21,646 2,52 22,265 DPS

29 위메이드 2분기실적전망 ( 십억원 ) 2Q16E 차이 (%) 2Q15 1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매출액 (3.8) (1.1) (1.2) (13.8) PC게임 (33.5) (18.7) 미르 (36.7) 3.1 기타 (31.4) (28.) 모바일게임 (11.5) (9.4) 로열티 (2.7). 9.5 n/a (13.3) 기타 (25.5) (4.2) 판매및일반관리비 (23.5) (13.8) 인건비및복리후생비 (5.6) (1.7) 연구개발비 (33.7) (48.6) (1.7) 지급수수료 (25.8) (1.8) 광고선전비.8.9 (3.9) (6.5) (75.) 기타 (1.8) (13.3) 1.8 영업이익 (76.6) (79.5) (7.6).5 흑전 (15.) 세전계속사업이익 (1.5) (.1) 1.7 n/a n/a (12.6) (38.6) n/a n/a 순이익 (1.2) (.). n/a n/a (1.3) (29.7) n/a n/a 지배주주순이익 (.8) 1.9 (.2) n/a n/a (5.7) (29.3) n/a n/a 영업이익률 (27.2) 1.5 세전계속사업이익률 (5.5) (1.1) 5.4 (45.1) (12.7) 순이익률 (4.3) (.9). (37.) (93.) 지배주주순이익률 (2.9).5 (.7) (2.5) (91.7) 자료 : 위메이드,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열혈전기중국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 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29

30 위메이드 사북전기중국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 자료 : 앱애니 신규게임라인업플랫폼 게임 장르 개발사 출시시기 PC 이카루스 ( 북미 ) MMORPG 자체개발 2Q16 가이아 RPG 자체개발 4Q16 캔디팡 2 for Kakao 퍼즐 자체개발 3Q16 모바일 피싱스트라이크 캐주얼 자체개발 3Q16 이카루스모바일 액션RPG 자회사개발 217 미르모바일 RPG 자회사개발 217 아문적전기 RPG 천마시공 3Q16 IP 활용 미르2 웹게임 2종 RPG 킹넷 2H16 미르2 모바일게임 RPG 킹넷 2H16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 IP 활용로열티매출추정 ( 백만원 ) E 217E 218E 총로열티매출 21,811 4,575 52,116 56,723 열혈전기모바일 21,811 14,374 4,181 3,128 사북전기 16,863 12,851 9,613 아문적전기 5,91 13,1 9,55 기타 4,248 21,984 34,433 전체매출액 126, , , ,947 로열티매출비중 (%)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위메이드보유지분가치 ( 십억원 ) 시가총액 지분율 (%) 지분가치 다음카카오 6, : 합계 267 참고 : 216년 7월 12일종가기준자료 :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3

31 위메이드 위메이드밸류에이션 ( 십억원 ) 적정회사가치 (A=B+C) 영업가치 (B=a*b) 개월 forward 조정지배주주순이익 (a)* 16.7 Target P/E (b, 배 )) 9.7 자산가치 (C=c+d+e) 다음카카오 (c) :33 (d) 48.1 순현금 (e) 85. 발행주식수 (D, 주 ) 16,8, 주당적정주가 (E=A/D, 원 ) 3,661 목표주가 ( 원 ) 31, 현재주가 ( 원 ) 24,6 상승여력 (%) 26. 참고 : 216년 7월 12일종가기준 ; * 주요모바일게임업체평균 자료 : 삼성증권추정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E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PC 게임 미르 기타 모바일게임 로열티 기타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연구개발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5.5) (7.6) 세전계속사업이익 (4.7) (12.6) (.3) (132.8) (38.6) (1.5) 순이익 (2.9) (1.3) 2.1 (112.8) (29.7) (1.2) 지배주주순이익 (2.2) (5.7) 3.4 (12.8) (29.3) (.8) 수정 EPS ( 원 )* (148) (15) 영업이익 (15.6) (27.2) 세전계속사업이익 (13.1) (45.1) (.8) (411.9) (12.7) (5.5) 순이익 (8.1) (37.) 6.9 (349.9) (93.) (4.3) 지배주주순이익률 (6.3) (2.5) 11.2 (319.) (91.7) (2.9)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 ;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31

32 위메이드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변경후차이 (%) 변경전변경후차이 (%) 변경전변경후차이 (%) 매출액 (2.3) (2.2) (6.1) PC게임 미르 기타 모바일게임 (13.5) (9.3) (14.3) 로열티 기타 (29.1) (52.8) (63.8) 판매및일반관리비 (5.8) (21.9) (26.7)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연구개발비 (38.4) (43.7) (44.1) 지급수수료 (6.8) (28.) (42.5) 광고선전비 (1.6) (69.9) (68.2) 기타 (2.) (2.)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6.9 (28.6) 적전 순이익 5.4 (22.) 적전 지배주주순이익 12.8 (2.5) 적전 수정 EPS ( 원 )* 1,11 1, ,245 2, ,449 2,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28.1) (23.4) 순이익 (21.6) (18.) 지배주주순이익률 (2.4) (16.7)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32

33 위메이드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31) (12) ( 영업이익률, %) (19.3) (9.2) 영업외손익 31 (139) (44) (5) (6)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6) (5) () 기타 (5) (17) (4) (5) (6) 세전이익 279 (15) (29) 법인세 73 (26) (7) 8 9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26 (124) (22)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26 (124) (22) ( 순이익률, %) (97.9) (18.) 지배주주순이익 212 (17) (2) 비지배주주순이익 (6) (17) (1) (1) (1) EBITDA (2) (1) (EBITDA 이익률, %) (12.2) (1.) EPS ( 지배주주 ) 12,68 (6,39) (1,218) 1,742 1,943 EPS ( 연결기준 ) 12,28 (7,376) (1,37) 1,67 1,885 수정 EPS ( 원 )* 2, ,332 2,45 2,33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 (82) (14) (12) (12) (12)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순부채 (86) (75) (77) (115) (139)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5) 당기순이익 26 (124) (22)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221)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232)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8 (6) (6) (1)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15 1 (9) 4 (18) 유형자산증감 (2) (6) (8) (8)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249) (2) 기타 266 (17) (44) (8) (8)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4 5 (2) (2) 차입금의증가 ( 감소 ) 14 4 자본금의증가 ( 감소 ) () (4) 배당금 (3) () 기타 (5) (5) 2 (2) (2) 현금증감 (4)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14) Free cash flow (12) (6)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28.5) (22.2) (3.5) 7.9 (1.4) 영업이익 적전 적지 흑전 순이익 1,582.9 적전 적지 흑전 12.8 수정 EPS** 흑전 (97.3)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12,68 (6,39) (1,218) 1,742 1,943 EPS ( 연결기준 ) 12,28 (7,376) (1,37) 1,67 1,885 수정 EPS** 2, ,332 2,45 2,33 BPS 24,169 21,646 2,52 22,265 24,231 DPS ( 보통주 )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n/a n/a 비율 ROE (%) 62.6 (28.2) (5.9) ROA (%) 45.3 (23.9) (4.6) ROIC (%) (14.8) (8.5)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18.3) (18.) (19.4) (27.1) (3.5) 이자보상배율 ( 배 ) n/a (13.) 삼성증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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