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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ector Update 게임 (OVERWEIGHT) 성장의수혜는소수의대형사로집중 성수기효과로흥행신작출시로 4 분기합산매출액은 q-q 1.5%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q-q 11.3% 증가하여전반적인성장이예상됨 리니지 2 레볼루션의기록적인흥행으로국내모바일게임시장의한단계성장이예상되나, 성장의수혜는블록버스터게임출시가가능한소수의대형업체에집중될전망 신규대작출시에따른성장모멘텀과보유 IP 가치상승이예상되는엔씨소프트를섹터탑픽으로추천함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엔씨소프트 (3657 KS, 277, 원 ) 목표주가 : 35, 원 (26.4%) NHN 엔터테인먼트 (18171 KS, 51, 원 ) 목표주가 : 63, 원 (23.5%) 위메이드 (1124 KS, 22,45 원 ) 목표주가 : 24, 원 (6.9%) 컴투스 (7834 KS, 91, 원 ) 목표주가 : 1, 원 (9.9%) 게임빌 (638 KS, 48,7 원 ) 목표주가 : 53, 원 (8.8%) WHAT S THE STORY 성수기효과와신작출시로매출증가 : 4 분기당사커버리지게임기업의합산매출액은 6,738 억원으로 q-q 1.5% 증가 (+4.5% y-y) 가예상됨. 이는연말성수기효과로리니지, 한게임포커, 서머너즈워등기존게임의매출증가와더불어리니지레볼루션, 리니지 RK 등신규모바일게임출시효과에기인. 신규게임출시와경쟁심화로업종내마케팅비용은전반적으로증가하였으나매출증가로 4 분기합산영업이익은 q-q 11.3% 증가 (+4.3% y-y) 한 1,29 억원을기록할전망. 새롭게열리는모바일게임시장 : 지난 12 월출시된넷마블게임즈의리니지 2 레볼루션은출시 2 주간누적매출액이 5 억원이넘어선것으로알려짐. 이는평균일매출이 3 억원이상으로, 기존국내 1 위모바일게임의최고일매출이 5~1 억원이었던점을고려하면기록적인수치. 리니지 2 레볼루션의성공은리니지 IP 의영향력과모바일에서 MMORPG 장르를완벽하게구현한넷마블게임즈의높은개발력이더해진결과로, 국내모바일게임시장의규모를한단계끌어올릴것으로판단됨. IP 기반블록버스터라인업에주목 : 연말출시된리니지시리즈를시작으로 217 년에는아이온, 던전앤파이터, 블소, 파이널판타지, 스타워즈, 해리포터등유명 IR 를기반으로한블록버스터게임의출시가집중되어있음. 리니지모바일게임의흥행이후유명 IP 확보경쟁은더욱치열해질전망. 따라서경쟁력있는 IP 를보유하거나 ( 엔씨소프트, 위메이드, 웹젠등 ) 적극적으로외부 IP 를확보한업체 ( 넷마블게임즈, NHN 엔터테인먼트등 ) 에대한가치상승이예상됨. 시장양극화심화 : 유명 IP 기반블록버스터게임과외산게임의출시증가로시장내경쟁은더욱심화될전망. 경쟁심화와이용자의눈높이상승으로 IP 확보비용과게임당개발인력은점차증가추세. 따라서대형블록버스터게임을개발할수있는자본력과개발력이뒷받침되는대형개발사와중소형사간격차는더욱벌어질전망. 탑픽은엔씨소프트 : 섹터탑픽으로엔씨소프트 (BUY, 목표주가 35 만원 ) 를추천함. 엔씨소프트는 1) 안정적인 PC 온라인게임현금흐름을기반으로대작모바일게임개발을위한충분한자금력을갖추고있으며, 2) 리니지, 아이온, 블소등국내최고수준의온라인게임 IP 의가치상승에따른수혜가예상되며, 3) 상반기리니지 M 과아이온레기온즈오브워, 하반기리니지이터널출시로주가상승모멘텀지속이예상됨. 목표주가변경 : 흥행신작부재가장기화되는게임빌에대해기존 HOLD 투자의견을유지하며, 이익추정변경을반영하여목표주가를기존 56, 원에서 53, 원으로하향함. 위메이드는샨다게임즈와의소송장기화리스크를고려하여기존 HOLD 투자의견을유지하나, 열혈전기로열티추가계약을반영하여목표주가를기존 2 만원에서 24, 원으로상향함.

2 게임 표 1. 게임업체 4Q16 preview ( 십억원 ) 4Q16E 기존추정컨센서스 4Q15 3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전분기대비 엔씨소프트 3567 매출액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목표주가 ( 원 ) 35, 지배주주순이익 전일종가 ( 원 ) 277, 영업이익률 (%) 상승여력 (%) 26.4 지배주주순이익 (%) NHN엔터테인먼트 매출액 (1.6) (.3) 투자의견 BUY 영업이익 (29.) (38.1) (9.7) 2.3 흑전 15.7 목표주가 ( 원 ) 63, 지배주주순이익 (7.7) (23.) (59.) 9.2 전일종가 ( 원 ) 51, 영업이익률 (%) (4.5) 1.1 상승여력 (%) 23.5 지배주주순이익 (%) 컴투스 7834 매출액 투자의견 HOLD 영업이익 (2.8) (2.8) (8.1) 목표주가 ( 원 ) 1, 지배주주순이익 (15.7) (3.) 전일종가 ( 원 ) 91, 영업이익률 (%) 상승여력 (%) 9.9 지배주주순이익 (%) 게임빌 638 매출액 (15.) (9.9) (5.2) (.4) 투자의견 HOLD 영업이익 (.3) n/a n/a 3.. 적전 적전 목표주가 ( 원 ) 53, 지배주주순이익 (14.8) (8.9) 전일종가 ( 원 ) 48,7 영업이익률 (%) (.9) 상승여력 (%) 8.8 지배주주순이익 (%) 위메이드 1124 매출액 (21.5) (8.8) 투자의견 HOLD 영업이익 2.6 (.3) 1.3 n/a (33.8) 목표주가 ( 원 ) 24, 지배주주순이익 1. (2.2) (2.9) n/a n/a (12.8) (2.4) 흑전 흑전 전일종가 ( 원 ) 22,45 영업이익률 (%) 1.4 (1.1) 상승여력 (%) 6.9 지배주주순이익 (%) 3.9 (9.8) (11.7) (319.) (73.4) 자료 : 삼성증권추정 표2. Global 게임업체 valuation 비교 지역 기업명 시가총액 PER ( 배 ) PBR ( 배 ) EV/EBITDA ( 배 ) ROE (%) ( 백만달러 ) 217E 218E 217E 218E 217E 218E 217E 218E 엔씨소프트 4, 컴투스 NHN엔터테인먼트 한국 게임빌 위메이드 웹젠 네오위즈게임즈 선데이토즈 Activision Blizzard 28, EA 23, Nexon 6, Colopl 1, 글로벌 DeNA 3, Gungho 2, NetEase 31, Kunlun 3, n/a n/a OurPalm 3, n/a n/a 참고 : 217년 1월 12일종가기준 자료 : Bloomberg 삼성증권 2

3 게임 커버리지기업합산매출액 ( 십억원 ) (% q-q) 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엔씨소프트 ( 좌측 ) 컴투스 ( 좌측 ) 게임빌 ( 좌측 ) NHN 엔터 ( 좌측 ) 위메이드 ( 좌측 ) 성장률 ( 우측 ) (5) (1) 커버리지기업합산영업이익 ( 십억원 ) (% q-q) (2) (5) (4) 1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엔씨소프트 ( 좌측 ) 컴투스 ( 좌측 ) 게임빌 ( 좌측 ) NHN엔터 ( 좌측 ) 위메이드 ( 좌측 ) 성장률 ( 우측 ) 참고 :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인먼트, 컴투스, 게임빌, 위메이드합산실적 자료 : 각사, 삼성증권추정 참고 :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인먼트, 컴투스, 게임빌, 위메이드합산실적 자료 : 각사, 삼성증권추정 커버리지기업합산마케팅비용및영업이익률 외산게임국내시장점유율상승추세 ( 십억원 ) (%) ( 개 ) 국내구글플레이매출 2 위권내외산게임수 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2 마케팅비용 ( 좌측 ) 영업이익률 ( 우측 ) 16년 1월 16년 4월 16년 7월 16년 1월 17년 1월 참고 :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인먼트, 컴투스, 게임빌, 위메이드합산실적 자료 : 각사, 삼성증권추정 자료 : 앱애니 기존흥행작을압도하는리니지 2 레볼루션성과 국내모바일게임총이용시간증가 ( 십억분 ) ( 십억분 ) 게임별최고주간총체류시간 리니지 2 레볼루션.9 레이븐.6 세븐나이츠.5 데스티니차일드.3 히트.2 뮤오리진 8 6 리니지레볼루션효과 년 1월 17일 16년 11월 17일 16년 12월 17일 자료 : 닐슨코리안클릭 참고 : 모바일게임카테고리총이용시간자료 : 닐슨코리안클릭 삼성증권 3

4 게임 중국모바일게임순위 순위게임개발사장르 IP 활용여부 1 Hero Moba Tencent MOBA X 2 Yin and Yang Netease RPG O 3 Fantasy Westward Journey Netease MMORPG O 4 Ghost Story Netease MMORPG O 5 National Airplane Wars Shenzhen Domain MMORPG X Networks 6 Naruto Mobile Bandai Namco MMORPG O 7 Journey Giant Interactive MMORPG X 8 Fate/Grand Order Bilibili RPG O 9 Westward Journey Online Netease MMORPG O 1 JX Online Kingsoft RPG X 참고 : 1 월 12 일기준앱스토어매출순위 ; MMORPG 붉은색표시 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한국모바일게임순위순위게임 개발사 장르 IP 활용여부 1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MMORPG O 2 모두의마블 넷마블게임즈보드게임 O 3 세븐나이츠 for Kakao 넷마블게임즈 RPG X 4 리니지 RK 엔씨소프트 MMORPG O 5 데스티니차일드 for Kakao 넥스트플로 RPG X 6 클래시로얄 슈퍼셀 전략 O 7 뮤오리진 웹젠 MMORPG O 8 아덴 잇츠게임즈 MMORPG X 9 피망포커 : 카지노로얄 네오위즈 보드게임 X 1 피파온라인 3 M 넥슨 스포츠 O 참고 : 1월 12일기준국내구글플레이게임매출순위 ; MMORPG 붉은색표시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업체별신작라인업 4Q16 1Q17 2Q17 2H17 엔씨소프트 NHN엔터테인먼트게임빌컴투스위메이드 리니지 2: 레볼루션 (MMORPG) 리니지온모바일 (MMORPG) MXM (MOBA) 리니지이터널 (MMORPG) 리니지레드나이츠 ( 턴제 RPG) 파이널블레이드 (RPG) 리니지2 (RPG) 프로젝트 ORCA (RPG) 홍문굴기 (MMORPG) 미정 ( 횡스크롤 RPG) 아이온레기온즈 ( 전략 RPG) 리니지 2: 레전드 (MMORPG) 팡야모바일 ( 스포츠 ) 걸스럼블 (RPG) 킹덤스토리 (RPG) 앵그리버드 IP 게임 ( 캐주얼 ) 우파루 IP 게임 ( 대전 ) 우파루팡 ( 캐주얼 ) 코미코 IP 게임 ( 캐주얼 ) 외국 IP 게임 ( 퍼즐액션 ) 피시아일랜드 2 ( 스포츠 ) 네이버웹툰 IP 게임 ( 퍼즐 ) 데빌리언 ( 액션 RPG) 워오브크라운 ( 전략 RPG) ACE ( 전략 RPG) 나인하츠 ( 수집형 RPG) 나이트슬링거 ( 액션 RPG) 아키에이지비긴즈 (RPG) MLB 9이닝스 16 ( 스포츠 ) 소울즈 ( 전략 ) 이노티아 (RPG) 포켓던전 (RPG) 낚시의신 VR ( 스포츠 VR) 프로젝트 DD ( 캐주얼 ) 댄스빌 ( 캐주얼 ) 프로젝트 G2 ( 스포츠 ) SQUARE (RPG) 홈런배틀3 ( 스포츠 ) 히어로즈워 2 (RPG) 프로젝트 S (RPG) 프렌즈젤리 for Kakao ( 퍼즐 ) 피싱스트라이크 ( 캐주얼 ) 이카루스모바일 (MMORPG) 에어로 ( 비행슈팅 ) 열혈전기모바일 (RPG) 자료 : 각회사자료, 삼성증권 삼성증권 4

5 게임 주요게임업체 IP 기반신작 엔씨소프트 넷마블게임즈 넥슨 NHN 엔터 웹젠 위메이드 조이시티 컴투스 게임기반 IP 출시시기장르특징 리니지온모바일리니지 1 1H17 MMORPG 아이온레기온즈오브워아이온 1H17 전략 RPG 리니지 2 웹게임리니지 2 1H17 MMORPG 중국출시 리니지이터널리니지 1H17 MMORPG 블레이드앤소울모바일블레이드앤소울 1H17 MMORPG 리니지 2 레전드리니지 2 2H17 MMORPG 스타워즈 : 포스아레나스타워즈 1H17 대전 리니지 1 모바일리니지 1 미정 MMORPG 블소모바일블레이드앤소울미정 MMORPG 트랜스포머 IP ( 미정 ) 트랜스포머미정 RPG 카밤밴쿠버스튜디오개발 해리포터 IP ( 미정 ) 해리포터미정전략 더킹오브파이터즈킹오브파이터즈미정액션 RPG TERA: 다크스콜 TERA 미정 MMORPG 던전앤파이터 : 혼던전앤파이터 1 월 12 일액션 RPG 다크어벤저 3 다크어벤저 1H17 액션 RPG 레고퀘스트앤콜렉트레고 1H17 RPG 던전앤파이터 2D 모바일던전앤파이터미정액션 RPG 텐센트퍼블리싱으로중국우선출시 파이널판타지 14 파이널판타지미정 MMORPG 앵그리버드모바일앵그리버드 1Q17 캐주얼 툰팝네이버웹툰 1Q17 퍼즐다양한네이버웹툰캐릭터출연 코미코 IP 게임코미코 1Q17 퍼즐일본웹툰플랫폼코미코 IP 사용 우파루사가 2 우파루 2Q17 SRPG 기적중생뮤 16 년 11 월 MMORPG 타렌네트워크개발웹게임 뮤레전드뮤 1Q17 MMORPG 뮤온라인후속 PC 온라인게임 기적 MU: 최강자뮤 2Q17 MMORPG 타렌네트워크개발모바일게임 S.U.N. 썬리미티드 2Q17 MMORPG 치후 36 개발모바일게임 전민기적후속작뮤 2H17 MMORPG 천마시공개발, 텐센트퍼블리싱 프렌즈젤리카카오프렌즈 1Q17 캐주얼국내출시 미르 2 웹게임 2 종미르미정 MMORPG 킹넷개발 미르 2 모바일게임미르미정 MMORPG 킹넷, 팀탑개발 이카루스모바일이카루스 2H17 RPG 글로벌출시 미르모바일미르 2H17 MMORPG 자체개발 가두농구프리스타일 1 월 6 일스포츠텐센트퍼블리싱으로중국출시 앵그리버드 Dice 앵그리버드 1Q17 보드주사위게임 3on3 프리스타일프리스타일 1Q17 스포츠프리스타일의 PS4 버전 건쉽배틀 2 VR 건쉽배틀 1H17 VR 액션건십배틀의 VR 버전 제네시스창세기전 3Q17 RPG 낚시의신 VR 게임 낚시의신 1Q17 스포츠 VR 자사인기낚시게임 IP 활용 이노티아 이노티아 1Q17 RPG 피쳐폰게임 ' 이노티아 ' 의스마트폰버전 게임빌아키에이지비긴즈아키에이지 2Q17 MMORPG 룽투코리아 자료 : 각회사자료취합, 삼성증권 강철소녀대만애니메이션 1Q17 전략대만유명애니메이션 IP 기반 열혈강호모바일열혈강호 1Q17 MMORPG 삼성증권 5

6 Company Update 엔씨소프트 (3657) 모바일도리니지시대 리니지아이템판매호조와모바일신작흥행으로 4 분기영업이익은영업이익은 q-q 2.9%, y-y 5.1% 증가한 787 억원을기록, 컨센서스를 3.4% 상회할전망 리니지 2 레볼루션과리니지 RK 의예상을상회하는흥행이지속되고있고, 217 년에도리니지 M, 아이온레기온즈오브워, 리니지이터널등대작출시가순차적으로예정되어있어큰폭의이익성장이지속될예정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35, 원 (26.4%) 현재주가 시가총액 277, 원 6.1 조원 Shares (float) 21,929,22 주 (84.3%) 52 주최저 / 최고 214,5 원 /35,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엔씨소프트 (%) Kospi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35, 35,.% 216E EPS 12,294 12,74 1.8% 217E EPS 17,398 16, %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25 Target price 355,2 Recommendation 4.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WHAT S THE STORY 모바일게임흥행으로 4Q 이익호조 : 4 분기연결기준매출은 2,541 억원으로리니지아이템판매증가와신규모바일게임매출로 y-y 7.2%, q-q 16.8% 증가할전망. 연말성수기효과로리니지, 아이온등기존게임대부분의매출이전분기대비증가하는가운데, 모바일신작리니지 RK 와리니지 2 레볼루션의흥행으로모바일게임및로열티매출이크게증가할전망. 리니지 RK 관련마케팅비용과특별성과급지급으로광고선전비와인건비증가가예상되나, 매출증가로영업이익은 q-q 2.9%, y-y 5.1% 증가한 787 억원을기록, 컨센서스를 3.4% 상회할전망. 리니지의 IP 파워확인 : 리니지 2 레볼루션은출시이후줄곧안드로이드매출순위 1 위를기록하고있으며, 언론에서는출시이후 2 주간누적매출이 5 억원에달한다고보도. 리니지 RK 역시최근매출순위가 4 위로하락하였으나, 여전히당초시장기대치를뛰어넘는성과를내고있음. 리니지시리즈의흥행은게임의높은완성도뿐아니라엔씨소프트게임 IP 의강력한경쟁력에상당부분기인한것으로판단됨. 엔씨소프트의차기모바일신작에대해서도흥행을낙관할수있는요인. 217 년지속될성장모멘텀 : 217 년은리니지 2 레볼루션과리니지 RK 의매출이본격적으로반영되는가운데, 추가신작들의출시가예정돼있어큰폭의영업이익성장 (+53.9%) 이예상됨. 1 분기리니지 M, 2 분기아이온레기온즈오브워, 하반기 MXM, 리니지이터널등의모바일 / 온라인대작들이순차적출시되어연중지속적인주가상승모멘텀이유지될전망. 기존 BUY 투자의견유지 : 엔씨소프트에대해기존의 BUY 투자의견과목표주가 35 만원을유지함. 현재주가는 217 년기준 15.9 배 P/E 수준으로, 경쟁사평균 18.5 배대비여전히저평가되어있음. 올해모바일게임의성공적인런칭에따른높은이익성장과지속적인신작모멘텀을고려하면추가적인주가상승이가능할전망. SUMMARY FINANCIAL DATA E 217E 218E 매출액 ( 십억원 ) ,262 1,516 순이익 ( 십억원 ) EPS (adj) ( 원 ) 8,389 12,294 17,398 23,199 EPS (adj) growth (%) (22.4) EBITDA margin (%) ROE (%) P/E (adj) ( 배 ) P/B ( 배 ) EV/EBITDA ( 배 ) Dividend yield (%) 자료 : 삼성증권추정

7 엔씨소프트 4분기 preview ( 십억원 ) 4Q16E 차이 (%) 4Q15 3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매출액 리니지 (2.) 리니지 아이온 (2.1) 13.3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58.1) 2.1 와일드스타 (2.) (52.9) 14.5 기타 (1.7) 모바일게임 로열티 매출원가 (.4) (18.7) 12.2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연구개발비 광고선전비 기타 (.) (17.4) 2.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자료 : 엔씨소프트,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엔씨소프트주요신작라인업출시시기게임 장르 개발사 비고 세부출시일정 리니지2 RPG 37 Games 중국향웹게임 미정 PC 1H17 홍문굴기 MMORPG 텐센트블소IP 웹게임미정 MXM MOBA 엔씨소프트해외우선출시 2Q17 2H17 리니지이터널 MMORPG 엔씨소프트 상반기추가 CBT 미정 4Q16 리니지2: 레볼루션 MMORPG 넷마블게임즈 IP 임대 12월리니지레드나이츠 MORPG 엔씨소프트리니지캐릭터활용 12월 리니지온모바일 MMORPG 엔씨소프트 PC게임수준의정통 MMORPG 1Q17 파이널블레이드 RPG 스카이피플 오리엔탈아트컨셉 1Q17 모바일 1H17 아이온레기온즈오브워전략 RPG 엔씨소프트 1Q17 소프트런칭 2Q17 팡야모바일스포츠엔트리브소프트골프게임. 일본우선출시 2Q17 걸스럼블 RPG 미공개 퍼블리싱게임. 일본우선출시 2Q17 프로젝트 ORCA RPG 엔씨소프트 하이퀄리티 RPG 4Q17 2H17 미공개신작 미공개 엔씨북미유럽스튜디오 기존 IP 이용해서 2~3종출시 4Q17 리니지2: 레전드 MMORPG 엔씨소프트 자체개발작 4Q17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 삼성증권 7

8 엔씨소프트 리니지레드나이츠국내매출순위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리니지RK 매출추정 ( 십억원 ) ( 백만원 ) 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분기매출액 ( 좌측 ) 일평균매출 ( 우측 ) 리니지레볼루션매출추정 ( 십억원 ) ( 십억원 ) 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분기매출액 ( 좌측 ) 일평균매출 ( 우측 ) 자료 : 삼성증권추정 참고 : 총매출기준 자료 : 삼성증권추정 모바일게임매출로추가성장성확보 ( 십억원 ) (%) Q16 2Q16 3Q16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PC 매출 ( 좌측 ) 모바일매출 ( 좌측 ) 모바일매출비중 ( 우측 ) 217 년 5% 이상영업이익성장전망 ( 십억원 ) (%) 1,6 1,516 1, ,4 5 1, , (1) (2) E 217E 218E 매출액 ( 좌측 ) 영업이익 ( 좌측 ) 영업이익성장률 ( 우측 )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8

9 엔씨소프트 중국모바일게임순위 순위게임개발사장르 IP 활용여부 1 Hero Moba Tencent MOBA X 2 Yin and Yang Netease RPG O 3 Fantasy Westward Journey Netease MMORPG O 4 Ghost Story Netease MMORPG O 5 National Airplane Wars Shenzhen Domain MMORPG X Networks 6 Naruto Mobile Bandai Namco MMORPG O 7 Journey Giant Interactive MMORPG X 8 Fate/Grand Order Bilibili RPG O 9 Westward Journey Online Netease MMORPG O 1 JX Online Kingsoft RPG X 참고 : 1 월 12 일기준앱스토어매출순위 ; MMORPG 붉은색표시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한국모바일게임순위순위게임 개발사 장르 IP 활용여부 1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MMORPG O 2 모두의마블 넷마블게임즈보드게임 O 3 세븐나이츠 for Kakao 넷마블게임즈 RPG X 4 리니지 RK 엔씨소프트 MMORPG O 5 데스티니차일드 for Kakao 넥스트플로 RPG X 6 클래시로얄 슈퍼셀 전략 O 7 뮤오리진 웹젠 MMORPG O 8 아덴 잇츠게임즈 MMORPG X 9 피망포커 : 카지노로얄 네오위즈 보드게임 X 1 피파온라인 3 M 넥슨 스포츠 O 참고 : 1월 12일기준국내구글플레이게임매출순위 ; MMORPG 붉은색표시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EA, Activision Blizzard 12개월 forward P/E (x) 년 1월 13년 7월 14년 1월 14년 7월 15년 1월 15년 7월 16년 1월 16년 7월 17년 1월 EA Activision Blizzard 자료 : Datastream 글로벌피어밸류에이션 216E 217E Activision Blizzard EA 평균 엔씨소프트 참고 : 217 년 1 월 12 일종가기준자료 : 블룸버그, 삼성증권추정 엔씨소프트밸류에이션 ( 원 ) 217년 EPS 17,398 목표 P/E* ( 배 ) 2. 적정주가 347,958 목표주가 35, 현재주가 277, 상승여력 (%) 26.4% 참고 : 217년 1월 12일종가기준 ; * Activision Blizzard와 EA의지난 3년간 12개월 forward P/E 밴드상단수준적용자료 : 삼성증권 삼성증권 9

10 엔씨소프트 분기매출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리니지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와일드스타 기타 모바일게임 로열티 매출원가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 지급수수료 연구개발비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1,68 2,381 1,553 2,786 3,18 3,832 2,485 2,96 3,27 4,45 4,41 5,924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률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

11 엔씨소프트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매출액 , , , , 리니지 (.5) (2.1) (2.1)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 와일드스타 (5.1) 기타 (.5) (26.3) 모바일게임 (.5) (11.1) 로열티 매출원가 (.1) (5.1) (2.2) 판매및일반관리비 (.9)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1.5) (4.5) 연구개발비 (3.6) (7.5) 광고선전비 기타 (.)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12,74 12, ,561 17, ,157 23,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1

12 엔씨소프트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262 1,516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3 1,226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 %)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2) (2) 기타 (5) (16) (14) (18) (19)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2) 1 (1) (1) (2) EBITDA (EBITDA 이익률, %) EPS ( 지배주주 ) 1,487 7,542 12,223 17,196 22,964 EPS ( 연결기준 ) 1,376 7,586 12,191 17,135 22,881 수정 EPS ( 원 )* 1,85 8,389 12,294 17,398 23,199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1,2 1,83 1,132 1,468 1,794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17 비유동자산 679 1,136 1,224 1,298 1,365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1,699 2,219 2,356 2,766 3,159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1,361 1,77 1,815 2,127 2,54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1,234 1,33 1,535 1,847 2,26 기타 (17) (13) (163) (163) (163)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1,376 1,789 1,824 2,135 2,546 순부채 (897) (952) (88) (1,52) (1,388)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1) 6 (23) 7 (8)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176) (517) (128) (196) (21) 유형자산증감 (19) (16) (19) (36) (36)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146) (54) (89) (148) (153) 기타 (11) 4 (21) (12) (12)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12) 31 (81) (65) (91) 차입금의증가 ( 감소 ) (8) 149 () 자본금의증가 ( 감소 ) (9) 배당금 (12) (69) (6) (65) (91) 기타 6 16 (16) () 현금증감 (23)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엔씨소프트,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1.8 (.1) 영업이익 35.5 (14.6) 순이익 43.4 (26.9) 수정 EPS** 44.2 (22.4)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1,487 7,542 12,223 17,196 22,964 EPS ( 연결기준 ) 1,376 7,586 12,191 17,135 22,881 수정 EPS** 1,85 8,389 12,294 17,398 23,199 BPS 68,13 81,45 85,436 1, ,567 DPS ( 보통주 ) 3,43 2,747 3,48 4,284 4,284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비율 ROE (%) ROA (%) ROIC (%)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65.2) (53.2) (44.3) (49.3) (54.5) 이자보상배율 ( 배 ) 9, , 삼성증권 12

13 Company Update NHN 엔터테인먼트 (18171) 페이코마케팅비용감소가주가결정 4 분기웹보드게임매출호조와디즈니쯔무쯔무매출증가로영업이익은 q-q 15.7% 증가하나, 예상을상회하는마케팅비용집행으로컨센서스에는크게못미칠전망 외부 IP 를적극활용하는전략으로모바일게임매출은성장세를이어가고있으나, 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증가로수익성저하상황이이어지고있음. 자산가치대비저평가된주가를고려하면 2 분기이후마케팅비감소시본격적인주가상승이가능할전망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63, 원 (23.5%) 현재주가 시가총액 51, 원 9,978.2 억원 Shares (float) 19,565,25 주 (52.3%) 52 주최저 / 최고 44,8 원 /69,2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34.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NHN 엔터테인먼트 (%) Kospi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BUY BUY 목표주가 63, 63,.% 216E EPS 1,734 1,81-3.8% 217E EPS 2,599 2,98-1.6%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15 Target price 64,231 Recommendation 3.4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WHAT S THE STORY 마케팅비용증가로 4 분기영업이익컨센서스하회 : 4 분기연결기준매출액은 2,272 억원으로 y-y 4.3%, q-q 9.5% 증가할전망. 이는웹보드게임매출이성수기효과로 q-q 8.% 증가하고, 디즈니쯔무쯔무의매출이전분기포켓몬고의영향에서벗어나며 q-q 5.% 증가가예상되기때문. 기타매출역시 PNP 시큐어및에이컴메이트등연말성수기효과가있는자회사들의매출증가로 q-q 21.2% 증가하며매출성장을견인할전망. 영업이익은 47 억원으로전분기대비로는 15.7% 증가하나, 예상을상회하는마케팅비용집행으로컨센서스영업이익 77 억원에는크게못미칠전망. 외부 IP 영업에적극적인게임사업 : 규제리스크에서벗어난웹보드게임매출이안정적으로성장하는가운데, 다수의신작모바일게임출시로게임매출은성장이이어질전망. 앵그리버드등일부게임출시가다소지연되고있으나신작라인업중상당수가네이버와코미코의웹툰등외부유명 IP 를활용한게임들이어서흥행가능성은비교적높다고판단됨. 페이코마케팅비용이이익개선의변수 : 페이코는 12 월월간결제액이 1, 억원을돌파하였고, 17 개월누적거래액도 1 조원을넘어서며빠르게성장중이라고밝힘. 발표된거래액중상당부분은카드사제휴거래로매출은발생하지않고결제데이터만받기때문에결제매출은아직수십억원규모로추정. 결제서비스의수익모델인애드익스체인지사업은여전히진행중이나, 본격적인매출기여는시간이필요. 따라서올해회사의영업이익개선은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감소여부에달려있음. 수익성개선시밸류에이션디스카운트해소 : NHN 엔터테인먼트에대해기존 BUY 투자의견과목표주가를 63, 원유지함. 이는페이코사업의높은불확실성에도불구하고 1) 외부 IP 를이용한게임사업이성장세를이어가고있고, 2) 현금및투자자산등을감안한자산가치에비해주가가저평가되어있어, 3) 페이코관련마케팅비용감소시이익개선에따른밸류에이션디스카운트해소가가능하기때문. SUMMARY FINANCIAL DATA E 217E 218E 매출액 ( 십억원 ) ,49 순이익 ( 십억원 ) EPS (adj) ( 원 ) (5,656) 1,734 2,599 3,25 EPS (adj) growth (%) 적전 흑전 EBITDA margin (%) (2.5) ROE (%) P/E (adj) ( 배 ) n/a P/B ( 배 ) EV/EBITDA ( 배 ) n/a Dividend yield (%).... 자료 : 삼성증권추정

14 NHN 엔터테인먼트 4분기 Preview ( 십억원 ) 4Q16E 차이 (%) 4Q15 3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총매출 (1.6) (.3) PC게임 모바일게임 (9.6) (4.2) (1.7) 기타 영업비용 (.8) (2.2) 8.4 인건비및복리후생비 (.)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2.3) (27.) (1.5) 기타 (4.4) (8.4) 2.2 영업이익 (29.) (38.1) (9.7) 2.3 흑전 15.7 세전계속사업이익 (7.7) (27.6) (59.4) 63.1 순이익 (7.7) (29.5) (62.3) 지배주주순이익 (7.7) (23.) (59.) 9.2 이익률 (%) 영업이익률 (4.5) 1.1 세전계속사업이익률 순이익률 지배주주순이익률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주요신규모바일게임라인업출시일자 게임 장르 자체개발 / 퍼블리싱 갓오브하이스쿨 RPG 퍼블리싱 3Q16 라인러시캐주얼자체개발도망가친구들캐주얼퍼블리싱 마블쯔무쯔무 ( 북미 ) 퍼즐 자체개발 라인팝쇼콜라 퍼즐 자체개발 4Q16 우파루팡 캐주얼 자체개발 킹덤스토리 ( 글로벌 ) RPG 퍼블리싱 앵그리버드 IP 게임 캐주얼 자체개발 1Q17 네이버웹툰 IP 게임퍼즐자체개발피시아일랜드 2 스포츠자체개발 코미코 IP 게임 퍼즐 자체개발 2Q17 우파루 IP 게임대전자체개발외국 IP 게임퍼즐액션자체개발 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 14

15 NHN 엔터테인먼트 디즈니쯔무쯔무일본매출순위 프렌즈팝 for Kakao 국내매출순위 참고 : 일본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참고 :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크루세이더퀘스트주요국가매출순위 주요자회사기타매출 ( 십억원 ) 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광고외 PNP 시큐어고도소프트티켓링크 Techorus 벅스에이컴메이트 13K 참고 : 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웹보드게임규제완화효과지속 ( 십억원 ) 웹보드게임규제완화와모바일게임성장으로게임매출성장전망 1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웹보드게임 PC 온라인게임모바일게임 페이코마케팅비용감소는 2Q17부터 ( 십억원 ) (%) (5) 1 5 (1) (15) 1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기타마케팅비용 ( 좌측 ) 페이코마케팅비용 ( 좌측 ) 영업이익률 ( 우측 )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5

16 NHN 엔터테인먼트 국내외주요게임회사 EV/EBITDA ( 배 ) 217E 조이시티 8. 컴투스 2.4 웹젠 4.3 선데이토즈 2.6 반다이남코 5.5 넥슨 6.3 겅호 4. 그리 5.2 스퀘어에넥스 5.1 평균 4.8 참고 : 217년예상 EV/EBITDA 자료 : 블룸버그 SOTP 밸류에이션 ( 십억원 ) 기업가치 1,219 자산가치 862 순현금 529 투자자산적정가치 333 투자자산 * 476 할인률 (%) 3. 영업가치 년예상 EBITDA 74 목표 EV/EBITDA** 4.8 보통주유통주식수 19,565,25 적정주가 62,325 목표주가 63, 참고 : 217 년 1 월 12 일종가기준 ; * 비유동매도가능투자자산및관계기업투자 ; ** 국내외주요게임회사 217 년 EV/EBITDA 평균 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6

17 NHN 엔터테인먼트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총매출 PC게임 모바일게임 기타 영업비용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13.8) (8.2) (22.6) (9.7) 세전계속사업이익 (11.2) 순이익 (1.5) 지배주주순이익 (1.1) 수정 EPS ( 원 )* (592) (124) (694) (294) 이익률 (%) 영업이익 (1.) (6.5) (13.9) (4.5) 세전계속사업이익 (8.1) 순이익 (7.6) 지배주주순이익률 (7.3)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총매출 (.4) (4.7) 1, ,48.8 (6.2) PC게임 모바일게임 (2.5) (16.4) (22.5) 기타 영업비용 (.2) (4.5) 1, (6.2) 인건비및복리후생비 (.) (.) (.) 지급수수료 (6.8) (9.) 광고선전비 (.7) (6.6) (1.9) 기타 (2.2) (4.4) (4.4) 영업이익 (6.8) (9.) (4.3) 세전계속사업이익 (4.2) (21.6) (13.1) 순이익 (4.4) (21.6) (13.1) 지배주주순이익 (4.2) (21.6) (13.1) 수정 EPS ( 원 )* 1,81 1,734 (3.8) 2,98 2,599 (1.6) 3,518 3,25 (8.9)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률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NHN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17

18 NHN 엔터테인먼트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49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49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12 (54) ( 영업이익률, %) 2.1 (8.4)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4) (1) (15) (1) (1) 기타 (11) (15) (7) (1) (11)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 1 (4) (1) (1) EBITDA 4 (16) (EBITDA 이익률, %) 7.2 (2.5) EPS ( 지배주주 ) 3,236 8,836 3,47 2,315 3,39 EPS ( 연결기준 ) 3,28 8,898 3,276 2,287 3,2 수정 EPS ( 원 )* 1,135 (5,656) 1,734 2,599 3,25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86 1,151 1,93 1,22 1,313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1,273 1,833 1,95 2,9 2,129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1,27 1,427 1,55 1,551 1,61 자본금 자본잉여금 969 1,238 1,238 1,238 1,238 이익잉여금 기타 (25) (71) (61) (61) (61)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1,43 1,53 1,563 1,67 1,666 순부채 (288) (426) (532) (452) (384)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23 (17)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4 (163)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24) (21) (33) (32) (29)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1) (16) 64 (15) (16)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118) 78 (93) (13) 유형자산증감 (26) (69) (3) (31) (31)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51 (265) 13 4 (5) 기타 (115) 216 (22) (66) (67)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1) 277 (7) 차입금의증가 ( 감소 ) 42 6 (32) 자본금의증가 ( 감소 ) 271 () 배당금 () (4) 기타 (43) (34) 현금증감 (69) 기초현금 ()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6) (177)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영업이익 (77.2) 적전 흑전 순이익 (61.2) (3.2) 31.3 수정 EPS** (56.5) 적전 흑전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3,236 8,836 3,47 2,315 3,39 EPS ( 연결기준 ) 3,28 8,898 3,276 2,287 3,2 수정 EPS** 1,135 (5,656) 1,734 2,599 3,25 BPS 66,969 74,287 78,374 8,732 83,827 DPS ( 보통주 ) Valuations ( 배 ) P/E*** 44.9 n/a P/B*** EV/EBITDA 18.1 n/a 비율 ROE (%) ROA (%) ROIC (%) 3.3 (9.2)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27.6) (28.4) (34.) (28.1) (23.) 이자보상배율 ( 배 ) 19.1 (45.1) 삼성증권 18

19 Company Update 위메이드 (1124) 열혈전기 IP 가치상승과소송리스크 중국열혈전기로열티매출감소로 4 분기영업이익은 q-q 33.8% 감소한 26 억원으로예상되나, 인원감축에따른인건비감소로컨센서스 13 억원은상회할전망 열혈전기 IP 라이선스계약이추가되며 IP 의가치는증가하고있으나, 샨다게임즈와의소송이장기화로라이선스사업에차질이생길수있는리스크존재. 분쟁리스크해소시 IP 가치가급등할수있는만큼소송진행상황을면밀히관찰하며투자할것을추천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24, 원 (6.9%) 현재주가 시가총액 22,45 원 3,771.6 억원 Shares (float) 16,8, 주 (51.8%) 52 주최저 / 최고 18,25 원 /39,75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23.9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위메이드 (%) Kosdaq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HOLD HOLD 목표주가 24, 2, 2.% 216E EPS 1, % 217E EPS %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6 Target price 25,2 Recommendation 3.2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WHAT S THE STORY 4 분기전반적인게임매출감소 : 4 분기매출액은 253 억원으로 y-y 21.5%, q-q 8.8% 감소할전망. 이는기존 PC 게임노후화로매출감소세가지속되는가운데, 열혈전기모바일등중국에서미르 2 IP 기반게임의로열티매출이전반적으로크게감소하였기때문. 매출감소로영업이익은 q-q 33.8% 감소한 26 억원으로예상되나, 인원감축에따른인건비감소로컨센서스 13 억원은상회할전망. 열혈전기 IP 매출은 1 분기부터본격반영 : 킹넷자회사절강환유및팀탑게임즈와라이선스계약을맺은열혈전기 IP 기반웹 / 모바일게임 6 종중기존출시작 1 종을제외한나머지 5 종의게임은올해 1 분기부터순차적으로출시될예정. 게임이출시되면게임당최소보장금액 (MG) 1 억원이 3 년에걸쳐안분인식되며, 총매출의 8~1% 수준의로열티매출이추가로발생할전망. 샨다게임즈와갈등은여전히리스크 : 열혈전기 IP 의중국내이용권한을두고샨다게임즈및액토즈소프트와의법률소송은여전히진행중. 열혈전기 IP 에대한소유권은위메이드와액토즈소프트에있기때문에소송의결과는위메이드에게유리하게나올것으로예상되나, 소송이장기화되면추가적인 IP 라이선스계약과게임출시에부정적영향을가져올수있는리스크존재. 다만, 샨다게임즈와기존 PC 용열혈전기의퍼블리싱의계약기간이올해 9 월에만료가예정되어있어재계약을앞두고양사간극적합의를통해소송이조기에마무리될가능성도존재. 기회와리스크공존 : 기존 PC 게임의매출감소추세와샨다게임즈와열혈전기 IP 분쟁장기화가능성등의리스크를고려하여위메이드에대해기존의 HOLD 투자의견을유지함. 그러나, 열혈전기 IP 의추가계약과신규게임에서의매출발생을고려하여 217 년 EPS 를 224 원에서 931 원으로상향하며, 이를반영하여목표주가를기존 2 만원에서 24, 원으로 2% 상향함. 소송상황이해결되면 IP 가치가급부각될수있는만큼소송진행상황을면밀히관찰하며투자할것을추천함. SUMMARY FINANCIAL DATA E 217E 218E 매출액 ( 십억원 ) 순이익 ( 십억원 ) (124) (65) 2 8 EPS (adj) ( 원 ) 561 1, EPS (adj) growth (%) (97.3) (3.3) (5.8) EBITDA margin (%) (1.) ROE (%) (28.2) (18.) P/E (adj) ( 배 ) P/B ( 배 ) EV/EBITDA ( 배 ) n/a Dividend yield (%).... 자료 : 삼성증권추정

20 위메이드 4분기 Preview ( 십억원 ) 4Q16E 차이 (%) 4Q15 3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매출액 (21.5) (8.8) PC게임 (15.5) (18.5) (3.7) 미르 (3.3) (6.7) (3.6) 기타 (22.4) (25.1) (3.8) 모바일게임 (23.3) (11.8) 로열티 (33.6) (14.1) 기타 (4.2) (8.6) 판매및일반관리비 (.1) (26.8) (4.6) 인건비및복리후생비 (4.7) (8.7) (4.) 연구개발비 (47.5) (1.4) 지급수수료 (7.7) 광고선전비.6 1. (33.9) (83.9) 2. 기타 (.7) (17.3) 2.8 영업이익 2.6 (.3) 1.3 n/a (33.8) 세전계속사업이익 (.7) (2.8) (1.9) n/a n/a (132.8) (26.5) n/a n/a 순이익 (.6) (2.2) (1.4) n/a n/a (112.8) (22.1) n/a n/a 지배주주순이익 1. (2.2) (2.9) n/a n/a (12.8) (2.4) 흑전 흑전 이익률 (%) 영업이익률 1.4 (1.1) 세전계속사업이익률 (2.9) (12.5) (7.7) (411.9) (95.4) 순이익률 (2.4) (9.8) (5.4) (349.9) (79.4) 지배주주순이익률 3.9 (9.8) (11.7) (319.) (73.4) 자료 : 위메이드,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열혈전기중국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 사북전기중국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 자료 : 앱애니 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2

21 위메이드 신작라인업 종류게임장르개발사출시시기비고 자체개발 열혈전기라이선스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 프렌즈젤리 for Kakao 퍼즐조이맥스 1Q17 캔디팡후속작 피싱스트라이크캐주얼위메이드플러스 2Q17 에어로스트라이크비행슈팅디포게임즈 2Q17 이카루스모바일 MMORPG 위메이드아이오 4Q17 넷마블퍼블리싱 미르모바일 MMORPG 위메이드모바일 218 중국개발사협업 열혈전기웹게임 2 종 RPG 절강환유 종 3Q16 출시 열혈전기모바일게임 RPG 절강환유 217 열혈전기모바일게임 RPG 팀탑게임즈 217 IP 활용로열티매출추정 ( 백만원 ) E 217E 218E 총로열티매출 21,745 35,91 32,83 29,393 열혈전기모바일 21,745 25,7 11,95 7,46 사북전기 2,433 1,48 1,17 기타로열티게임 7,651 19,372 21,24 전체매출액 126,582 11,992 94,52 86,191 로열티매출비중 (%)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위메이드보유지분가치 ( 십억원 ) 카카오 시가총액 5,538 지분율 (%) 3.4 4: 시가총액 2 지분율 (%) 17.7 자료 : 삼성증권 위메이드밸류에이션 ( 십억원 ) 적정회사가치 (A=B+C) 영업가치 (B=a*b) E 조정지배주주순이익 (a) 15.6 Target P/E (b, 배 )) 8.3 자산가치 (C=c+h) 투자자산가치 (c=(d+f)*(1-g)) 카카오 (d) :33 (f) 35.3 할인률 (g, %) 2. 순현금 (h) 9. 발행주식수 (D, 주 ) 16,8, 주당적정주가 (E=A/D, 원 ) 23,744 목표주가 ( 원 ) 24, 현재주가 ( 원 ) 22,45 상승여력 (%) 6.9 참고 : 217년 1월 12일종가기준 ; * 주요모바일게임업체평균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1

22 위메이드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PC게임 미르 기타 모바일게임 로열티 기타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연구개발비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기타 영업이익 (5.5) (7.6) 세전계속사업이익 (4.7) (12.6) (.3) (132.8) (38.6) (13.9) (26.5) (.7) (2.1) (.8) 순이익 (2.9) (1.3) 2.1 (112.8) (29.7) (12.2) (22.1) (.6) (1.7) (.6) 지배주주순이익 (2.2) (5.7) 3.4 (12.8) (29.3) (11.1) (2.4) 1. (.2) 수정 EPS ( 원 )* (148) (15) 이익률 (%) 영업이익 (15.6) (27.2) 세전계속사업이익 (13.1) (45.1) (.8) (411.9) (12.7) (53.5) (95.4) (2.9) (8.5) (3.3) 순이익 (8.1) (37.) 6.9 (349.9) (93.) (46.9) (79.4) (2.4) (7.) (2.7) 지배주주순이익률 (6.3) (2.5) 11.2 (319.) (91.7) (42.7) (73.4) 3.9 (.8)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변경후차이 (%) 변경전변경후차이 (%) 변경전변경후차이 (%) 매출액 PC게임 (7.3) (17.4) (15.5) 미르 (1.6) (3.3) (3.2) 기타 (1.3) (25.) (22.1) 모바일게임 로열티 기타 판매및일반관리비 (1.8) 인건비및복리후생비 (2.4) (2.9) 연구개발비 (6.) (15.7) 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1.4) (33.9) (33.9) 기타 (.4) (1.2) (1.5)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54.6) (79.7) n/a (32.8) 순이익 (43.5) (64.6) n/a (29.4) 지배주주순이익 (42.) (59.8) n/a 수정 EPS ( 원 )* 77 1,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계속사업이익 (52.3) (71.8) 순이익 (41.7) (58.2) 지배주주순이익률 (4.3) (53.9)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2

23 위메이드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31) (12) ( 영업이익률, %) (19.3) (9.2) 영업외손익 31 (139) (87) (1) (3)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6) (5) 기타 (5) (17) (2) (3) (4) 세전이익 279 (15) (8) 2 9 법인세 73 (26) (15) 2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26 (124) (65) 2 8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26 (124) (65) 2 8 ( 순이익률, %) (97.9) (58.2) 지배주주순이익 212 (17) (6) 7 12 비지배주주순이익 (6) (17) (5) (6) (5) EBITDA (2) (1) (EBITDA 이익률, %) (12.2) (1.) EPS ( 지배주주 ) 12,68 (6,39) (3,56) EPS ( 연결기준 ) 12,28 (7,376) (3,844) 수정 EPS ( 원 )* 2, ,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 자산총계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 (82) (14) (11) (11) (11)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순부채 (86) (75) (84) (97) (19)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5) 당기순이익 26 (124) (65) 2 8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221)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232)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8 (6) 1 (1) (1)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15 1 (4) 8 (2) 유형자산증감 (2) (3) (8) (8)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249) 기타 266 (17) (8) (8) (8)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9) 4 6 차입금의증가 ( 감소 ) 14 3 자본금의증가 ( 감소 ) () (4) 3 배당금 (3) () 기타 (5) (5) 1 현금증감 (4)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14) Free cash flow (12) (6)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위메이드,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28.5) (22.2) (12.3) (14.9) (8.8) 영업이익 적전 적지 흑전 순이익 1,582.9 적전 적지 흑전 수정 EPS** 흑전 (97.3) (3.3) (5.8)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12,68 (6,39) (3,56) EPS ( 연결기준 ) 12,28 (7,376) (3,844) 수정 EPS** 2, , BPS 24,169 21,646 18,44 18,834 19,572 DPS ( 보통주 )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n/a n/a 비율 ROE (%) 62.6 (28.2) (18.) ROA (%) 45.3 (23.9) (14.2) ROIC (%) (14.8) (8.5)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18.3) (18.) (23.5) (27.) (29.9) 이자보상배율 ( 배 ) n/a (13.) 삼성증권 23

24 Company Update 컴투스 (7834) 서머너즈워이상을기다리며 서머너즈워의매출증가에도불구하고, 인건비및마케팅비증가로 4 분기영업이익은 y-y 2.8%, q-q 8.1% 감소한 378 억원을기록, 컨센서스를 2.8% 하회할전망 서머너즈워의매출반등은긍정적이나, 추가적인주가상승은 RPG 라인업강화나외부유명 IP 확보를통한흥행후속작출시가전제되어야한다고판단됨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1, 원 (9.9%) 현재주가 시가총액 91, 원 1.2 조원 Shares (float) 12,866,42 주 (72.3%) 52 주최저 / 최고 78,5 원 /145,1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64.7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컴투스 (%) Kosdaq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HOLD HOLD 목표주가 1, 1,.% 216E EPS 11,41 11,68 3.% 217E EPS 1,835 1, %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21 Target price 127,5 Recommendation 3.9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비용증가로영업이익컨센서스하회 : 4 분기매출액은 1,284 억원으로 y-y 1.1%, q-q 8.7% 성장할전망. 이는서머너즈워의매출이연말상급소환사팩판매이벤트로 q-q 8.% 증가하였고, 신규출시된 MLB 9 이닝스 16 의매출기여와낚시의신매출증가로기타게임매출역시 q-q 11.5% 증가하였기때문. 그러나, 호문쿨루스업데이트시즌및연말마케팅비용증가와서머너즈워팀인센티브지급으로영업이익은 y-y 2.8%, q-q 8.1% 감소한 378 억원을기록, 컨센서스를 2.8% 하회할전망. 서머너즈워매출반등긍정적 : 서머너즈워의매출은 16 년 1 분기 1,5 억원을정점으로 2, 3 분기연속감소세를이어오다 4 분기컨텐츠업데이트로매출반등에성공한것으로판단됨. 출시 2 년반이넘은시점에서컨텐츠업데이트와아이템판매이벤트로매출이반등했다는점은게임의장기화가가능할수있다는점에서긍정적요인. 그러나클래시오브클랜이나퍼즐앤드래곤같은글로벌대작들도출시 3 년이후부터는매출이하락세로전환되었다는점은고려해야할요소. 유명 IP 확보및 RPG 라인업강화필요 : 현재공개된컴투스의신작라인업은여전히캐주얼, 스포츠장르중심의자체 IP 게임이주를이루고있음. 국내외게임시장이대작 MMORPG, MOBA, 전략장르중심으로재편되고있고, 유명 IP 확보경쟁이심화되고있어컴투스역시시장변화에대한적극적인대응이필요하다고판단됨. 보수적투자판단유효 : 컴투스는서머너즈워의후속흥행작부재가이어지며밸류에이션하락세가지속되고있음. 217 년에도 1 여종의신작이출시예정이나, 눈에띄는외부 IP 기반신작이없다는점에서흥행을낙관하기는어려운상황. 기존 HOLD 투자의견및목표주가 1 만원을유지하며, 5 천억원에달하는보유현금을활용한개발사인수및유명 IP 확보뉴스나신작흥행등을확인한후투자에임할것을추천함. SUMMARY FINANCIAL DATA E 217E 218E 매출액 ( 십억원 ) 순이익 ( 십억원 ) EPS (adj) ( 원 ) 1,564 11,41 1,835 1,638 EPS (adj) growth (%) (5.) (1.8) EBITDA margin (%) ROE (%) P/E (adj) ( 배 ) P/B ( 배 ) EV/EBITDA ( 배 ) Dividend yield (%) 자료 : 삼성증권추정

25 컴투스 4분기 preview ( 십억원 ) 4Q16E 차이 (%) 4Q15 3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전분기대비 매출액 서머너즈워 기타 매출원가 (1.6)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2.5) 총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21.1) 행사판촉비 기타 (4.9) (5.7) 5.1 영업이익 (2.8) (2.8) (8.1) 세전이익 (1.4) (16.5) (3.1) 당기순이익 (1.4) (15.7) (3.) 지배주주순이익 (15.7) (3.)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자료 : 컴투스,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주요신규게임라인업 출시시기게임장르자체 / 퍼블리싱 4Q16 MLB 9 이닝스 16 스포츠자체 1Q17 2Q17 2H17 자료 : 컴투스 소울즈 전략 퍼블리싱 낚시의신 VR 스포츠 VR 자체 이노티아 액션 RPG 자체 프로젝트 S RPG 자체 프로젝트DD 캐주얼 자체 홈런배틀3 스포츠 자체 프로젝트 G2 스포츠 ( 골프 ) 자체 댄스빌 캐주얼 자체 포켓던전 RPG 자체 SQUARE RPG 자체 히어로즈워 2 RPG 자체 삼성증권 25

26 컴투스 서머너즈워매출순위별국가수 서머너즈워주요국가매출순위 ( 국가수 ) 년 1월 15년 7월 16년 1월 16년 7월 17년 1월 1~5 위 6~1 위 11~1 위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글로벌대작매출순위변동 - 클래시오브클랜글로벌대작매출순위변동 - 퍼즐앤드래곤 ( 일본 )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참고 : 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 자료 : 앱애니 겅호 12 개월 forward P/E 추이 글로벌게임사밸류에이션 ( 배 ) ( 배 ) 년 1월 14년 7월 15년 1월 15년 7월 16년 1월 16년 7월 17년 1월 EA DeNA Activision Blizzard Square Enix NCsoft Netease Gamevil Com2us GungHo SundayToz Colopl 자료 : 데이터스트림 참고 : 217 년 1 월 12 일종가기준 ; 217 년예상 P/E 자료 : 블룸버그 삼성증권 26

27 컴투스 주요게임별매출 ( 십억원 ) 주요비용및영업이익률 ( 십억원 ) (%) 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1 1Q15 3Q15 1Q16 3Q16 1Q17E 3Q17E 마케팅비용 ( 좌측 ) 인건비 ( 좌측 ) 25 2 서머너즈워 기타 영업이익률 ( 우측 )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밸류에이션 ( 원 ) 217년예상 EPS 1,835 목표 P/E ( 배 ) 9. 적정주가 97,511 목표주가 1, 현재주가 91, 상승여력 (%) 9.9 참고 : 217년 1월 12일종가기준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7

28 컴투스 분기별실적추정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매출액 서머너즈워 기타 매출원가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총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행사판촉비 기타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2,438 2,679 2,571 2,85 3,666 2,914 2,522 2,299 2,636 2,835 2,797 2,566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수익추정변경 ( 십억원 ) 216E 217E 218E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변경전 변경후 차이 (%) 매출액 서머너즈워 기타 매출원가 (.5) (.8) 판매및일반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1) 총지급수수료 광고선전비 (3.5) 행사판촉비 기타 (4.1) (5.6) (5.3)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수정 EPS ( 원 )* 11,68 11, ,673 1, ,243 1, 이익률 (%) 영업이익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참고 : * 일회성요인제외, 완전희석화됨 ; K-IFRS 연결기준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28

29 컴투스 포괄손익계산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 매출총이익률, %) 판매및일반관리비 영업이익 ( 영업이익률, %) 영업외손익 금융수익 금융비용 지분법손익 () () () 기타 1 () (1) 1 1 세전이익 법인세 ( 법인세율, %) 계속사업이익 중단사업이익 순이익 ( 순이익률, %) 지배주주순이익 비지배주주순이익 () EBITDA (EBITDA 이익률, %) EPS ( 지배주주 ) 6,981 1,54 11,297 1,884 1,698 EPS ( 연결기준 ) 6,977 1,54 11,297 1,884 1,698 수정 EPS ( 원 )* 7,6 1,564 11,41 1,835 1,638 재무상태표 12월 31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유동자산 현금및현금등가물 매출채권 재고자산 기타 비유동자산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1) 기타 자산총계 유동부채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기타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사채및장기차입금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지배주주지분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순부채 (13) (437) (578) (7) (822) 현금흐름표 12 월 31 일기준 ( 십억원 ) E 217E 218E 영업활동에서의현금흐름 당기순이익 현금유출입이없는비용및수익 유형자산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기타 영업활동자산부채변동 (2) (8) 8 () 투자활동에서의현금흐름 (81) (246) (174) (19) 27 유형자산증감 (1) (2) (1) (3) (3) 장단기금융자산의증감 (18) (231) (17) (15) 31 기타 28 (14) (2) (1) (1) 재무활동에서의현금흐름 (17) (18) 차입금의증가 ( 감소 ) () 자본금의증가 ( 감소 ) 배당금 (17) (18) 기타 1 (1) 현금증감 4 73 (29) 기초현금 기말현금 Gross cash flow Free cash flow 참고 : *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완전희석, 일회성수익 ( 비용 ) 제외 *** P/E, P/B 는지배주주기준 자료 : 컴투스, 삼성증권추정 재무비율및주당지표 12월 31일기준 E 217E 218E 증감률 (%) 매출액 (3.1) 영업이익 1, (4.9) (3.) 순이익 (3.7) (1.7) 수정 EPS** (5.) (1.8) 주당지표 EPS ( 지배주주 ) 6,981 1,54 11,297 1,884 1,698 EPS ( 연결기준 ) 6,977 1,54 11,297 1,884 1,698 수정 EPS** 7,6 1,564 11,41 1,835 1,638 BPS 19,4 4,222 52,478 62,315 71,889 DPS ( 보통주 ) 1,4 1,47 1,544 Valuations ( 배 ) P/E*** P/B*** EV/EBITDA 비율 ROE (%) ROA (%) ROIC (%) 배당성향 (%) 배당수익률 ( 보통주, %) 순부채비율 (%) (61.8) (85.9) (88.3) (9.1) (91.8) 이자보상배율 ( 배 ) 2,83.7 5, ,955.3 n/a n/a 삼성증권 29

30 Company Update 게임빌 (638) 능동적변화가필요 별이되어라 for Kakao 의매출감소와신작데빌리언과나이트슬링거의흥행부진으로 4 분기 3 억원의영업적자 (q-q 적자전환 ) 를기록하며컨센서스를하회할전망 지속되는신작의흥행부진과자체 IP 중심차기작라인업을고려하면흥행을낙관하기어려운상황. 보수적인관점에서신작흥행을확인하고투자할것을추천함 WHAT S THE STORY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AT A GLANCE 목표주가 53, 원 (8.8%) 현재주가 시가총액 48,7 원 3,176.4 억원 Shares (float) 6,522,376 주 (64.7%) 52 주최저 / 최고 46,85 원 /98,7 원 6 일 - 평균거래대금 35. 억원 ONE-YEAR PERFORMANCE 1M 6M 12M 게임빌 (%) Kosdaq 지수대비 (%pts) KEY CHANGES ( 원 ) New Old Diff 투자의견 HOLD HOLD 목표주가 53, 56, -5.4% 216E EPS 5,96 5,18 1.6% 217E EPS 5,1 5, % SAMSUNG vs THE STREET No of estimates 18 Target price 77,118 Recommendation 3.7 BUY : 5 / BUY: 4 / HOLD: 3 / SELL: 2 / SELL : 1 신작흥행실패로 4 분기이익부진 : 4 분기연결기준매출액은 389 억원으로 y-y 5.2%, q-q.4% 감소가예상됨. 4 분기에는컨텐츠업데이트로드래곤블레이즈나크리티카, MLB 퍼펙트이닝 16 등일부게임의매출증가가있었으나, 매출비중이가장높은별이되어라 for Kakao 의매출감소와신작데빌리언과나이트슬링거의흥행부진으로매출성장에어려움을겪음. 신작출시관련광고선전비와인원증가에따른인건비증가로 3 억원의영업적자를기록하여 13 억원의영업이익컨센서스를하회할전망. 낮아지는흥행비율과신작출시지연 : 지난 1 년간게임빌은나인하츠, 몬스터피커, 킹덤오브워, 데빌리언등다양한 RPG 게임을출시하였으나, 번번히부진한흥행성적을기록. 이들게임은 RPG 장르이긴하나, 외부유명 IP 를사용하지않아기존에출시된게임들과차별화에실패한것으로판단됨. 공개된차기작라인업역시아케이에지비긴스를제외하면외부유명 IP 를이용한게임이없고, 출시지연이예상되는나인하츠처럼신작의출시지연리스크역시감안하면현재의매출고착상황이장기화될가능성도존재함. 능동적변화가필요 : 국내외게임시장이점차블록버스터 RPG 게임이나유명외부 IP 기반게임위주로발전하고있어게임빌역시시장변화에능동적인대응이필요하다고판단됨. 하드코어게임의자체개발역량을키우고외부 IP 확보를통해신작의흥행확률을높이는등의체질개선이요구됨. 신작흥행확인후투자 : 게임빌에대해기존의 HOLD 투자의견을유지하며, 이익전망조정을반영하여목표주가를기존 56, 원에서 53, 원 (217 년예상 EPS 에목표 P/E 1.5 배적용 ) 으로 5.4% 하향함. 흥행신작출시가지연되는반면마케팅및인건비증가로수익성악화상태가지속되고있어차기작흥행전까지는밸류에이션하락이불가피할전망. 차기작의흥행을확인하고보수적인관점에서투자할것을권고함. SUMMARY FINANCIAL DATA E 217E 218E 매출액 ( 십억원 ) 순이익 ( 십억원 ) EPS (adj) ( 원 ) 3,878 5,96 5,1 5,123 EPS (adj) growth (%) (11.3) 31.4 (1.9) 2.4 EBITDA margin (%) ROE (%) P/E (adj) ( 배 ) P/B ( 배 ) EV/EBITDA ( 배 ) Dividend yield (%).... 자료 : 삼성증권추정

31 게임빌 4분기 Preview ( 십억원 ) 4Q16E 차이 (%) 4Q15 3Q16 증감 (%) 신규추정 기존추정 컨센서스 기존추정 컨센서스 전년도대비 전분기대비 매출액 (15.) (9.9) (5.2) (.4) 국내 (15.) (2.4) 해외 (15.) (18.7) 1.5 영업비용 (14.1) 인건비 총지급수수료 (13.5) (5.2) (13.) 광고선전비 (15.) 기타 (2.6) (7.2).9 영업이익 (.3) (456.) (127.1) 3.. 적전 적전 관계기업투자손익 (4.4) (2.5) 세전이익 (15.7) (5.8) 당기순이익 (13.4) (8.9) 지배주주순이익 (14.8) (8.9) 이익률 (%) 영업이익 (.9) 세전이익 당기순이익 지배주주순이익 자료 : 게임빌, 와이즈에프엔, 삼성증권 주요신작라인업출시일 게임 장르 자체 / 외부개발 3Q16 킹덤오브워전략 RPG 외부마스커레이드액션 RPG 외부 4Q16 데빌리언 MORPG 외부나이트슬링거슬링샷전략 RPG 외부 1Q17 워오브크라운 전략 RPG 외부 2Q17 ACE 전략 RPG 외부아키에이지비긴즈 RPG 외부 2H17 로열블러드 MMORPG 자체나인하츠수집형전략 RPG 자체 자료 : 게임빌 밸류에이션 ( 원 ) 217년예상 EPS 5,1 목표 P/E ( 배 ) 1.5 적정주가 52,57 목표주가 53, 현재주가 48,7 상승여력 (%) 8.8% 참고 : 217년 1월 12일종가기준자료 : 삼성증권추정 삼성증권 31

32 게임빌 별이되어라 for KAKAO 매출순위 드래곤블레이즈주요국가매출순위 참고 : 구글플레이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참고 : 애플앱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크리티카국내매출순위 MLB 퍼펙트이닝 16 국내매출순위 참고 : 구글플레이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참고 : 구글플레이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데빌리언주요국가매출순위 나이트슬링거주요국가매출순위 참고 : 애플앱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참고 : 애플앱스토어기준 자료 : 앱애니 삼성증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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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K_01_03.docx 218. 11. 2 Company Update 금호석유 (1178) 3Q18 review - 페놀추가상승을기대할수있는이유 조현렬 Analyst hyunryul.cho@samsung.com 2 22 7762 3Q18 영업이익은 1,51 억원 (-1.7%QoQ) 을기록하며컨센서스상회 (+1.5%). 순이익도 1,225 억원 (-3.2%QoQ) 으로컨센서스상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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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 0900be5c802ee2a1.docx

Microsoft Word - 0900be5c802ee2a1.docx Company Update (034220) 4분기 실적 서프라이즈는 과거형 WHAT S THE STORY? Event: 4분기 실적은 당사 예상치와 시장예상치를 뛰어넘는 호실적. Impact: 실적의 배경은 회계기준의 변경으로 인한 영업비용 하락과 애플 신제품 효과. 애플의 1분기 주문감소를 감안하면 2013년 실적 변경은 제한적. 애플향 제품과 3D TV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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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be5c8030f34d.docx Company Update (170900) 이보다나쁠수는없다 WHAT S THE STORY? Event: 리베이트여파로인한부진한 1 분기실적발표. 2007 년부터 2012 년까지법인세추징금은 646 억원으로확정되었고, 1 분기인식할예정. Impact: 2013 년영업이익과순이익을 16%, 20% 하향조정하며, 목표주가도 170,000 원 (12 개월 for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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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 10 월 27 일 I Equity Research SK 하이닉스 (000660) 실적만으로설명이가능하다 3Q17 Review: 영업이익 3.74조원으로컨센서스부합 SK하이닉스의 17년 3분기매출액은 8.1조원 (YoY +91%, QoQ +21%), 영업이익 217 년 1 월 27 일 I Equity Research 실적만으로설명이가능하다 3Q17 Review: 영업이익 3.74조원으로컨센서스부합 SK하이닉스의 17년 3분기매출액은 8.1조원 (YoY +91%, QoQ +21%), 영업이익은 3.74조원 (YoY +415%, QoQ +23%) 으로컨센서스에부합하는실적을달성했다. DRAM 은서버향제품의수요강세가지속되는가운데모바일향제품의계절적수요증가로인해가격이전분기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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