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김서리 ** Ⅰ 들어가는말. Ⅱ kāraka 의분석. Ⅲ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과상호관계. Ⅳ 나가는말 요약문 [ 본연구의목적은빠알리어에서격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문장속행위에대한명사의관계 ) 분석의중요성을밝히는것이다. 이를위해서빠알리어전통문법서인 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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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호 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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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김서리 ** Ⅰ 들어가는말. Ⅱ kāraka 의분석. Ⅲ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과상호관계. Ⅳ 나가는말 요약문 [ 본연구의목적은빠알리어에서격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문장속행위에대한명사의관계 ) 분석의중요성을밝히는것이다. 이를위해서빠알리어전통문법서인 깟짜야나문법 과 삿다니띠 의문법규칙을바탕으로 6 종의 kāraka 와 sāmi 의정의와유형을상세히밝히고, 각 kāraka 에대한격어미의배정도제시한다. 빠알리어문법은주격, 대격, 구격등특정격에해당하는어미가정해져있는것이아니라, 본래분리되어있는격어미와 kāraka 가배정에의해상호간의결합이이루어지는것이다. 그런데 kāraka 의적용범위가비교적넓을뿐만아니라, 하나의격어미가항상하나의 kāraka 와대응관계에놓이는것도아니기때문에 kāraka 의정의와유형을분석하여적용범위를정확하게인지할필요가있다. 무엇보다도, 빠알리어문장에서기호와같은격어미는 kāraka 를통해의미를드러내고, 추상적인개념인 kāraka 는격어미를통해구체화된다는점에서격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은중요하다. * 이논문은 2015 년대한민국교육부와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5S1A5B5A ). ** 金栖利 : 동국대학교 ( 경주 ) 외래강사. seo-ri@hanmail.net
2 빠알리어문장에서의격의중요성은불변화사와동사를제외한모든단어에격변화가일어난다는것에서도알수있다. 명사뿐만아니라형용사, 대명사, 수사, 그리고형용사적분사에도격과수에따라어미변화가있다. 마치빠알리어문장이라는무대에서하나의어기 ( 語基 ) 1) 가문장속역할에맞는격어미의상을입고문장의요소로서의역할을해내는것과같다. 우리는격어미를통해해당단어의역할과문맥적의미를파악하게되는데, 그에앞서빠알리어문장을이루는문장요소들의일반적인역할들을안다면빠알리어문장에대한이해도를극대화할수있다. 여기서 문장을이루는문장요소들의일반적인역할 즉, 문장속행위에대한명사의관계 가바로 kāraka 이다. 국내에소개된여덟가지격은일반적으로주격 ( 主格 ), 대격 ( 對格 ), 구격 ( 具格 ), 위격 ( 爲格 ), 종격 ( 從格 ), 속격 ( 屬格 ), 처격 ( 處格 ), 호격 ( 呼格 ) 으로분류되어있고, 한격에해당하는어미의그룹과용법을한데묶어제시하고있다. 이러한명칭들로인하여자칫각각의격이가진용법을한정짓기쉬워주격은 -은, -는 으로, 대격은 -을, -를 로번역하는학습으로유도되기도한다. 그러나실제로대격어미가붙은단어가항상 -을, -를 로번역되는목적어로만쓰이는것은아니다. 이문제해결을위해격이가지는다양한번역어를확장해서보는것보다는, 본고에서는애초에격이 1) 깟짜야나문법 432(dhātu-liṅgehi parā paccayā) 에따르면, 어미는동사의기초가되는어근 (dhātu) 과명사의기초가되는어기 (liṅga) 에붙는다. 여기서어기 (liṅga, 語基 ) 는 격어미가붙기전의형태 를말한다.
3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55 드러내고자했던문장구성요소의역할을연구하고자한다. 다시말해서, 문장속행위에대한명사의관계인 kāraka 분석을하고자한다. 본연구의목적은빠알리어에서격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의중요성을밝히는것이다. 본연구의목적을세분화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빠알리어전통문법서를바탕으로 kāraka 와격어미를명확히분리하고그양자간의상호관계를밝힌다. 둘째, 6종의 kāraka 와 sāmi 각각의정의와유형을분석하여이들이가진적용범위를명확히제시한다. 상기의연구과정을통해결과적으로기호와같은격어미는 kāraka 를통해의미가발현되고, 추상적인개념인 kāraka 는격어미를통해문장에서구체화된다는, 격과 kāraka 의상호관계의특성을의미론적관점에서조명한다. 본연구를위해 깟짜야나문법 (Kaccāyana-vyākaraṇa: 이하 KV) 과 삿다니띠 (Saddanīti: 이하 Sadd) 에서 kāraka 와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 에관련된문법규칙을번역하고분석하였다. 2) 본고를구성할때격소개와격의배정, 그리고 kāraka 의분석순으로전개하지않고, kāraka 의분석내용을먼저제시한후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을뒤에제시한이유는두가지이유에서이다. 첫째, 빠알리어문법은주격, 대격, 구격등특정격에해당하는어미가정해져있는것이아니라, 본래분리되어있는격어미와 kāraka 가배정에의해결합이이루어지는것으로바로잡기위해서이다. 둘째, 본고의취지에맞는전개뿐만아니라, 빠알 2) KV 와 Sadd 는대표적인빠알리어전통문법서로서, KV 는 7-8 세기에깟짜야나 (Kaccāyana) 에의해저술되었다고추정하고, Sadd 는미얀마의파간왕조시대인 1154 년에악가왐사 (Aggavaṃsa) 에의해저술되었다고한다. Pind(1989) p. 33, Bode(1909) p. 16, Kahrs(1992) p. 2 참조. KV 의저자와저술시기에대한다양한의견은 Malai(1997) pp , Deokar(2002) pp 참조.
4 리어문장파악에있어서도 kāraka 분석이선행되어야하기때문이다. 빠알리어문장을접할때단어의격어미를통해 kāraka 를파악하고나아가문맥을파악하게되는데, 각 kāraka 의적용범위가넓다보니 kāraka 분석을통한적용범위에대한이해가선행되어야한다고보았다. 쉽게예를들어말하자면, 대격어미 = 을 ( 를 ) 로번역되는목적어어미 가아니라, 2격어미 = 을 ( 를 ) 로번역되는목적어를포함한다양한용법이있는어미 로이해해야한다. 그래서그다양한용법을먼저알아야한다는의미에서 문장속행위에대한명사의관계 인 kāraka 의분석을먼저제시한것이다. 빠알리어전통문법가들은 kāraka 를 kattu, kamma, karaṇa, sampadāna, apādāna, 그리고 okāsa 이렇게 6종으로분류하고, 6 종 kāraka 에이어 sāmi도언급한다. 현대적표현으로속격의용법과같은 sāmi는동사가아닌명사와의관계에있으므로엄밀히말해 kāraka 가아니다. 그러나문장내에서의역할이크기때문에전통문법서의문법규칙순서에맞게본고도 sāmi를 kāraka 와함께언급하겠다. 이장은 kāraka 의분석으로서, 6종 kāraka 및 sāmi의정의와유형이제시된문법규칙을번역하여각 kāraka 의적용범위를살펴볼것이다. Sadd는각 kāraka 의유형을세밀하게제시하고있는데, 이것은각 kāraka 가가진추상적인개념을구체적으로접근하게해준다. kāraka 가문장내거의모든명사와동사를묶는하
5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57 나의중요한관계이듯, 각 kāraka 의적용범위도넓어그쓰임이 구체적이다. 우선 KV 와 Sadd 에서제시하는 kāraka 의정의를살 펴본후, kattu-kāraka 부터그정의와유형을살펴보겠다. 3) 1. kāraka 의정의 Sadd 547 4) 은 kāraka 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5) kāraka는행위 [ 를이루는 ] 요소이다. 6) 본래 구현 하는수단이면서, 직접적으로든간접적으로든행위를이루는요소를 kāraka라고칭한다. 직접적으로든간접적으로든이것은행위를만들기때문에 kāraka 라고한다. 7) 여기서 직접적으로든간접적으로든 (mukhyavasena vā up- 3) KV 의 kāraka 문법규칙은 apādāna, sampadāna, okāsa, karaṇa, kamma, kattu, sāmi( 종격, 위격, 처격, 구격, 대격, 주격, 속격에해당 ) 순으로제시하고있으나, 본고는 Sadd 의 kāraka 문법규칙순서인 kattu, kamma, karaṇa, sampadāna, apādāna, okāsa, sāmi( 주격, 대격, 구격, 위격, 종격, 처격, 속격에해당 ) 순으로전개한다. 4) Sadd 547 은삿다니띠의문법규칙 547 번을나타낸다. 본고의본문및각주에표기된문법규칙의인용표시는문법서의약호와문법규칙의번호를제시한것이다. 5) KV 의 kāraka 절에는 kāraka 용어에대한정의를별도로하고있는문법규칙이없다. 6) nimitta 를 Collins 는 element 즉, 요소라고해석하여 kāraka 는행위의요소 (element) 라고번역하고있다. 반면, Deokar 는 cause 즉, 원인이라고해석하여 kāraka 는행위의원인 (cause) 이라고번역하고있다. Collins(2006) p. 42, Deokar(2002) p. 267 참조. 7) Sadd 547: kiriyānimittaṃ kārakaṃ. yaṃ sādhanasabhāvattā mukhyavasena vā upacāravasena vā kiriyābhinipphattiyā nimittaṃ, taṃ vatthu kārakaṃ nāma bhavati; mukhyopacāravasena hi kiriyaṃ karotī ti kārakaṃ.
6 acāravasena vā) 이라는말에대해 Deokar 는 kāraka 가행위를만들기때문에 kāraka 라고한다 (kiriyaṃ karotī ti kārakaṃ) 라는말이자칫행위자만이 kāraka 로합당하다고보고문장내다른요소들은 kāraka 로볼수없게될수도있으므로 직접적으로든간접적으로든 이라는말을부연한것 이라고설명한다. 8) Sadd 547은앞내용에이어서 kāraka 를 kattu, kamma, karaṇa, sampadāna, āpādāna, okāsā, 이렇게여섯가지로구분하고있으며, kāraka 는행위와의관계를나타낸다. 9) 라고마무리하고있다. 2. kattu-kāraka 의정의와유형 KV 281 은 kattu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제 시한다. 행하는자는 kattu이다. 행하는자는 kattu로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사람이뱀에물렸다., 코브라가 garuḷa( 신비의새 ) 에의해죽었다., 악마가붓다에의해서정복되었다. 악마가 upagutta 에게묶였다. kattu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ttari ca 에있는 kattu의쓰임때문이다. 10) kattu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ttari ca 에있 8) Deokar(2002) p. 267 참조. 9) Sadd 547: kiriyābhisambandhalakkhaṇaṃ kārakaṃ. 10) KV 281: yo karoti sa kattā. yo karoti, so kattusañño hoti. ahinā daṭṭho naro, garuḷena hato nāgo. Buddhena jito māro, upaguttena māro baddho. kattuiccanena kvattho? kattari ca.
7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59 는 kattu의쓰임때문이다. 에서 kattari ca 는 KV 문법규칙 288 이다. 각 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서해당 kāraka의설명목적을묻는질문이나오고그에대한답으로는뒤에나올한규칙에있는해당 kāraka 의쓰임때문이라고한다. 여기서 뒤에나올한규칙 이란 kāraka 관련규칙들뒤에이어서나오는규칙들중하나로서, 격의쓰임에관한규칙이자해당 kāraka에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주는규칙이다. Sadd 548은 kattu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 행위를 ] 행하는자또는태어나는자는 kattu이다. [ 행위에서 ] 가장주가되면서, 가거나요리하는것과같은행위를행하는자, 또는태어나는자, 그 kāraka는 kattu라고칭한다. ( ) kattu-kāraka 는 [ 무언가를 ] 생겨나게하는것이그특징이다. kattu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ttari paṭhamā tatiyā ca 에있는 kattu의쓰임때문이다. 11) kattu에대한 Sadd의문법규칙에는 KV에없는구절인 태어나는자 (yo vā jāyati) 가덧붙여져있다. 그어떤것이든태어나고나서야비로소존재하게된다. 태어나기전에는어떤존재도없는데, 대체태어나는행위의주체는무엇인가? 이문제에대해 Deokar 는 Bhartṛhari 의산스크리트문법서 Vākya의문법규칙내용인 어떤것이태어나기 / 생기기전에는그것이존재하지않는다. 말하는자의의지에따라그것은존재하는다른어떤것들과도다름없이태어나는그행위의주체가된다. 로부연하고있다. 12) 다시말해서, 존재하지않는것이라도말을할때는문법적 11) Sadd 548: yo kurute yo vā jāyati, so kattā. yo attappadhāno hutvā gamana-pacanādikaṃ kiriyaṃ kurute yo vā jāyati, so kārako kattā nāma bhavati. ( ) abhinipphādanalakkhaṇaṃ kattukārakaṃ. kattā icc anena kv attho: "kattari paṭhamā tatiyā ca.
8 으로행위의주체가될수있음을말한다. kattu에대한상기의정의에이어서 Sadd는실재하지않는가공의대상에대해서도 kattu의범주로포함시키는문법규칙을제시한다. 실재하지않는것을실재하는것처럼생각하는것도 [kattu 이다.] 실 재하지않는것을마치실재하는것처럼생각하는것또한 kattu 로칭 한다. 13) 실재하지않는것을실재하는것처럼생각한다는것은 Sadd 549에나온예시 토끼의뿔이돋는다 (sasavisāṇaṃ tiṭṭhati), 우담바라꽃이핀다 (udumbarapupphaṃ vikasati), 불임여인의아들이달린다 (vañjhāputto dhāvati) 처럼실재하지않는상상의대상에대한것이다. 비록이대상들은실제로는존재하지않지만말을할때문법적으로행위자의역할을한다. Sadd 548는 kattu를순수행위자 (suddhakattu), 원인 / 사역행위자 (hetukattu), 대상행위자 (kammakattu), 이렇게세가지유형으로구분한다. 본고에제시되는인용문의괄호문자 (⑴, ⑵, ⑶ 등 ) 와원문자 (1, 2, 3 등 ) 는편의상임의로부여한것이다. ⑴ 행위를스스로행하는자를 순수행위자 (suddhakattu) 라고 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사람이길을간다., 요리사가밥 을짓는다., 아이가태어난다., 악마가붓다에의해정복되었 12) Deokar(2002) p. 295 참조. 13) Sadd 549: asantaṃ santaṃ va kappīyati, tañ ca. yaṃ asantaṃ santaṃ viya buddhiyā parikappīyati, tañ ca kattusaññaṃ bhavati.
9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61 다., 악마가 upagutta 에게묶였다. ⑵ 다른사람으로하여금행동을하도록하는자를 원인 / 사역행위자 (hetukattu) 라고칭한다. [ 누군가에의해어떤다른사람이 ( 무엇을 )] 보낸다., [ 누군가에의해어떤다른사람이 ] 간다., [ 누군가에의해서어떤것이 ] 진행된다. 와같은다른사람의행위의원인이되는자가원인 (hetu) 이다. 그는원인이면서행위자이므로그런의미에서사역행위자이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야야다따가데와다따를가게한다. ⑶ 누군가의 ( 또는무언가의 ) 행위로인해어떤대상 (kamma) 이저절로 [ 그행위를 ] 쉽게이룬것처럼보일때그대상은 대상행위자 (kammakattu) 라고칭한다. 그는대상이면서행위자이므로그런의미에서대상행위자이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매트가저절로만들어진다., 밥이저절로지어진다. 14) Sadd 550 에도사역행위자의정의가제시된다. [ 다른사람으로하여금 ] 행하도록하는자또는야기하는자, 그것은 사역행위자 (hetukattu) 이다. 15) KV 282 는사역행위자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 같이제시한다. 14) Sadd 548: Sadd 548: yo sayam eva kiriyaṃ karoti, so suddhakattā nāma, taṃ yathā: puriso maggaṃ gacchati, sūdo bhattaṃ pacati, putto jāyati, buddhena jito Māro, Upaguttena Māro baddho. yo aññaṃ kammani yojeti, so hetukattā nāma, so hi parassa kiriyāya kāraṇabhāvena hinoti gacchati pavattatī ti hetu, hetu ca so kattā cā ti atthena hutukattā: Yaññdatto Devadattaṃ gamayati. yo pana parassa kiriyaṃ paṭicca kammabhūto pi sukarattā sayam eva sijjhanto viya hoti, so kammakattā nāma, kammañ ca taṃ kattā cā ti atthena: sayam eva kaṭo karīyati, sayam eva pacīyati odano ti. 15) Sadd 550: yo kāreti yo vā u[pa]ṭṭhāpayati, so hetu.
10 [ 다른사람으로하여금 ] 행하도록하는자는원인이다. 행위자로하여금행하도록하는자, 그는행위자 (kattu) 이면서원인 (hetu) 이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한남자가다른남자로하여금그일을하도록한다. ( ) hāreti( 가져오게한다 ), pāṭheti( 읽게한다 ), pāceti( 요리하게한다 ), dhāreti( 계속하게한다 ) 도이와같은경우이다. ( ) 16) 3. kamma-kāraka 의정의와유형 KV 280 은 kamma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 제시한다. 행위의대상이 kamma 이다. 행하는대상, 보는대상, 또는듣는대상, 그 kāraka는 kamma 라고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양산을만든다., 마차를만든다., 형상을본다., 소리를듣는다., 가시를짓밟는다., 독을삼킨다. kamma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mmatthe dutiyā 에있는 kamma의쓰임때문이다. 17) Sadd 551 은 kamma 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행하는대상또는보는대상이 kamma 이다. 그것이행해지고행위 를통해도달한것이 kamma 이다. kamma-kāraka 는행위를통해 [ 무 16) KV 282: yo kāreti sa hetu. yo kattāraṃ kāreti, so hetusañño hoti, kattā ca. so puriso taṃ purisaṃ kammaṃ kāreti; so puriso tena purisena kammaṃ kāreti; so puriso tassa purisassa kammaṃ kāreti. evaṃ hāreti, pāṭheti, pāceti, dhāreti.( ) 17) KV 280: yaṃ karoti taṃ kammaṃ. yaṃ vā karoti, yaṃ vā passati, yaṃ vā suṇāti, taṃ kārakaṃ kammasaññaṃ hoti. chattaṃ karoti, rathaṃ karoti, rūpaṃ passati, saddaṃ suṇāti, kaṇṭakaṃ maddati, visaṃ gilati. kammamiccanena kvattho? kammatthe dutiyā.
11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63 엇에 ] 도달하는것이그특징이다. 18) Sadd 551은 kamma 의유형을두가지의분류법으로나누고있는데, 첫번째분류법은 kamma 를 3가지유형으로나누고있고, 두번째분류법은 7가지유형으로나누고있다. 본고가다룰유형은 3가지유형인생겨나는것 (nibbattanīya), 변화하는것 (vikara- ṇīya), 그리고도달하는것 (pāpaṇīya) 이다. ⑴ 마차를만든다., 행복을생기게한다., 아이를낳는다., 가지지않은것을바란다. [ 앞의예와같은 ] 이러한것을 생겨나는것 (nibbattanīya) 이라고칭한다. ⑵ 목재를숯으로만든다., 금을팔찌나반지로만든다., 벼를벤다. [ 앞의예와같은 ] 이러한것을 변화하는것 (vikaraṇīya) 이라고칭한다. 이것은두가지로분류되는데, [ 물질적인 ] 원인이다버려진것과 [ 물질적인 ] 원인이다버려지지않은것이다. 1 [ 물질적인 ] 원인이파괴되면서생겨나는것을 [ 물질적인 ] 원인이다버려진것 (pariccattakāraṇa) 이라고칭한다. 2 다른성질의것이생겨나면서, 통용되는표현이없어지고 [ 물질적인 ] 원인이그대상에여전히존재할때 [ 그대상을물질적인 ] 원인이다버려지지않은것 (apariccattakāraṇa) 이라고칭한다. 19) ⑶ 집에들어간다., 태양을숭배한다., 형상을본다., 법을듣는다., 지혜로운이를모신다., 마음속으로빠딸리뿌따에간다. [ 앞의예와같은 ] 이러한것을 도달하는것 (pāpaṇīya) 이라고칭한다. 집에들어간다. 와같은 [ 문장들에는행위가 ] 달성된것이외에어떠한특별한것도집등의행위에의해서된것은없다. 1 밥을먹는다. 와같은 [ 문장들에 ] 밥등은바라던대상 (icchitakamma) 이라고칭한다. 2 독을삼킨다. 와같은 [ 문장 18) Sadd 551: yaṃ kurute yaṃ vā passati, taṃ kammaṃ. karīyate taṃ kiriyāya pāpuṇīyate ti kammaṃ. kiriyāpattilakkhaṇaṃ kammakārakaṃ. 19) 물질적원인이다버려진것 은 목재를숯으로만든다. 의숯과같으며, 물질적원인이다버려지지않은것 은 금을팔찌나반지로만든다. 의팔찌및반지와같다.
12 들에 ] 독등은바라지않는대상 (anicchitakamma) 이라고칭한다. 3 마을에가다가나무뿌리에다다른다. 와같은 [ 문장들에 ] 나무뿌리등은바라던대상도바라지않던대상도아닌대상 (nevicchitanānicchitakamma) 이라고칭한다. 20) 4. karaṇa-kāraka 의정의와유형 KV 279 는 karaṇa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 제시한다. 행위의수단이 karaṇa이다. 행하는수단, 보는수단, 듣는수단, 그 kāraka는 karaṇa 라고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낫으로벼를벤다., 까뀌로목재를깎는다., 도끼로나무를벤다., 삽으로땅을판다., 칼로일을한다. 눈으로형상을본다., 귀로소리를듣는다. karaṇa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raṇe tatiyā 에있는 karaṇa의쓰임때문이다. 21) 20) Sadd 551: rathaṃ karoti, sukhaṃ janayati, puttaṃ vijāyati, aladdhaṃ patthetī ti idaṃ nibbattanīyaṃ nāma. kaṭṭham aṅgāraṃ karoti, suvaṇṇaṃ keyūraṃ kaṭakaṃ vā karoti, vīhayo lunāti idaṃ vikaraṇīyaṃ nāma - taṃ duvidhaṃ: pariccattakāraṇaṃ apariccattakāraṇan ti, tattha pariccattakāraṇaṃ nāma, yaṃ kāraṇassa vināsena sambhūtaṃ, apariccattakāraṇaṃ nāma, yattha kāraṇabhūte vatthumhi vijjamāne yeva guṇantaruppattiyā vohārabhedo dissati. nivesanaṃ pavisati, ādiccaṃ namassati, rūpaṃ passati, dhammaṃ suṇāti, paṇḍite payirupāsati, manasā Pāṭaliputtaṃ gacchati idaṃ pāpanīyaṃ nāma, tathā hi nivesanaṃ pavisatī ti ādisu nivesanādīnaṃ kiriyāya na koci viseso karīyati aññatra sampattimattā; bhattaṃ bhuñjati icc ādisu bhattādi icchitakammaṃ nāma, visaṃ gilati icc ādisu visaṃ anicchitakammaṃ nāma, gāmaṃ gacchanto rukkhamūlam upasaṃkamati icc ādisu rukkhamūlādi nevicchitanānicchitakammaṃ nāma. 21) KV 279: yena vā kayirate taṃ karaṇaṃ. yena vā kayirate, yena vā
13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65 Sadd 552 는 karaṇa 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행하는수단또는보는수단이 karaṇa 이다. 행위는행위자의수단이된이것으로행해지고발생되는데, 이것이 karaṇa 이다. 이러한점에서모든 kāraka가행위를완성할지라도 ~ 의수단 이라고명시한것은행위자를위한수단으로서의역할을하는것들가운데가장효과적인수단이라는이해를위한것이다. karaṇa-kāraka 는행위의수단으로서의특징이있다. 22) Sadd 552 는 karaṇa 를내부적인것 (ajjhattika) 과외부적인것 (bāhira) 으로구분한다. ⑴ [ 내부적 karaṇa에대한예는다음과같다.] 눈으로형상을본다., 귀로소리를듣는다., 마음으로법을이해한다. ⑵ [ 외부적 karaṇa에대한예는다음과같다.] 손으로일을한다., 도끼로나무를벤다. 23) passati, yena vā suṇāti, taṃ kārakaṃ karaṇasaññaṃ hoti. dattena vihiṃ lunāti, vāsiyā kaṭṭhaṃ tacchati, pharasunā rukkhaṃ chindati, kudālena pathaviṃ khaṇati, satthena kammaṃ karoti. cakkhunā rūpaṃ passati. karaṇamiccanena kvattho? karaṇe tatiyā. 22) Sadd 552: yena kurute yena vā passati, tam pi karaṇaṃ. kariyati kiriyaṃ janeti anena kattuno upakaraṇabhūtena vatthunā ti karaṇaṃ. ettha ca, sati pi sabbakārakānaṃ kiriyāsādhakatte, "yena kurute" ti ādi visesetvā-vacanaṃ kattūpakaraṇabhūtesu sādhanesu sādhakatamass' eva gahaṇatthaṃ. kiriyāsāmbhāralakkhaṇaṃ karaṇakārakaṃ. 23) cakkhunā rūpaṃ passati, sotena saddaṃ suṇāti... manasā dhammaṃ vijānāti; hatthena kammaṃ karoti, pharasunā rukkhaṃ chindati,
14 sampadāna-kāraka 의정의와유형 KV 276 은 sampadāna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 이제시한다. 주고자할때의대상, [ 어떤것에 ] 기뻐하는대상, [ 양산등을 ] 누군가를위해받쳐들때의그대상이 sampadāna 이다. 주고자할때의대상, [ 어떤것에 ] 기뻐하는대상, [ 무언가를 ] 누군가를위해잡을때의그대상, 그 kāraka는 sampadāna 라고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수행자에게법의 ( 法衣 ) 를베풀기를원한다., 진리가사문을기쁘게한다., 야야다따가데와다따를위해금으로된양산을받쳐든다. sampadāna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sampadāne catutthī 에있는 sampadāna 의쓰임때문이다. ( ) 24) Sadd 553 은 sampadāna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 같이제시한다. 주고자할때의대상, [ 어떤것에 ] 기뻐하는대상이 sampadāna 이다. 주고자할때의대상, [ 어떤것에 ] 기뻐하는대상, [ 어떤것이 ] 잘맞는그대상, [ 양산등을 ] 누군가를위해받쳐들때의그대상, 그 kāraka는 sampadāna 라고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수행자에게공양베풀기를원한다., 수행자에게법의를베푼다., 음식이그남자를기쁘게한다., ( ) 그에게예를갖추어베푼다. 에서받는사람이 sampadāna 이다. sampadāna-kāraka 는받는것이그특징이다. 25) 24) KV 276: yassa dātukāmo rocate dhārayate vā taṃ sampadānaṃ. yassa vā dātukāmo yassa vārocate, yassa vā dhārayate, taṃ kārakaṃ sampadānasaññaṃ hoti. samaṇassa cīvaraṃ dadāti, samaṇassa rocate saccaṃ, devadattassa suvaṇṇacchattaṃ dhārayate yaññadatto. sampadānamiccanena kvattho? sampadāne catutthī. ( )
15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67 Sadd 553 은 sampadāna 를다음과같이구분한다. sampadāna 는세가지유형으로서, ⑴ [ 받는대상이받는것을 ] 거절하지않음 (anirākaraṇa), ⑵ 요청함 (ajjhesanā), ⑶ 승낙함 (anumati) 이다. ⑴ 부처님께꽃을올린다. 또는 나무에물을준다. 와같이주어진것을거절하지않음으로써, ⑵ 거지들에게음식을준다. 와같이 [ 받는대상이줄것을 ] 요청함으로써, ⑶ 나라야나에게공물을바친다. 또는 스님께공양물을드린다. 와같이 [ 받는대상이받는것을 ] 승낙함으로써 [ 받는대상이 ] sampadāna 라는명칭을갖는다. 26) 6. apādāna-kāraka 의정의와유형 KV 271 은 apādāna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 제시한다. [ 무엇에서 ] 떠나가는것, [ 무엇에서생기는 ] 두려움, 또는 [ 무엇으로 부터 ] 받는것이 apādāna 이다. [ 무엇에서 ] 떠나가는것, [ 무엇에서 ] 생 기는두려움, 또는 [ 무엇으로부터 ] 받는것, 그 kāraka 는 apādāna 라고 25) Sadd 553: yassa dātukāmo yassa vā ruccati, taṃ sampadānaṃ. yassa vādātukāmo yassa vā ruccati yassa vā khamati yassa vā dhārayate, taṃ kārakaṃ sampadānasaññaṃ hoti: samaṇassa dānaṃ dātukāmo, samaṇssa cīvaraṃ dadāti, tassa purisassa bhattaṃ ruccati, ( ) sammā pakārena assa dadātī ti sampadānaṃ paṭiggāhako. paṭiggahaṇalakkhaṇaṃ sampadānakārakaṃ. 26) Sadd 553: kiñci dīyamānassa anirākaraṇena sampadānasaññaṃ labhati yathā: buddhassa pupphaṃ dadāti, rukkhassa jalaṃ dadātī ti, kiñci ajjhesanena: yācakānaṃ bhojanaṃ dadātī ti, kiñci anumatiyā: Nārāyanassa baliṃ dadātī, bhikkhussa bhattaṃ dadātī ti.
16 칭한다. 그예로는어떤것이있는가? 성자는마을에서떠나간다., 왕은도시에서나갔다., 강도로부터두려움이생긴다., 학생은스승과훈계자로부터훈련을받는다. apādān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apādāne pañcamī 에있는 apādāna 의쓰임때문이다. 27) Sadd 555 는 apādāna 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 무엇에서 ] 떠나가는것또는 [ 어디에서 ] 오는것, 그 kāraka는 apādāna 라고칭한다. 여기서떠난후에 [ 무언가를 ] 취하는것이 apādāna 이다. 신체적으로든정신적으로든어떤것을떠나서무언가다른것을선택하는것을의미한다. 28) Sadd 555 는 apādāna 의유형을다양한방식으로구분한다. apādāna 는두가지유형으로구분한다. ⑴ 이전신체적결합에서떠남 (kāyasaṃyogapubbaka), ⑵ 이전정신적결합에서떠남 (cittasaṃyogapubbaka); [ 위와 ] 마찬가지로 [ 또두가지유형으로구분한다.] ⑴ 움직이는지점 (calāvadhi), ⑵ 움직이지않는지점 (niccalāvadhi). 한편으로세가지유형으로구분하기도한다. ⑴ 움직이는지점 (calāvadhi), ⑵ 움직이지않는지점 (niccalāvadhi), ⑶ 움직이는지점도움직이지않는지점도아닌것 (nevacalāvadhina- 27) KV 271: yasmādapeti bhayamādatte vā tadapādānaṃ. yasmā vā apeti, yasmā vā bhayaṃ jāyate, yasmā vā ādatte, taṃ kārakaṃ apādānasaññaṃ hoti. taṃ yathā? gāmā apenti munayo, nagarā niggato rājā, corā bhayaṃ jāyate, ācariyupajjhāyehi sikkhaṃ gaṇhāti sisso. apādānamiccanena kvattho? apādāne pañcamī. 28) Sadd 555: yato apeti yato vā āgacchati, tad apādānaṃ. yato vā apeti yato vā āgacchati, taṃ kārakaṃ apādānasaññaṃ hoti; apecca ito ādadātī ti apādānaṃ, ito vatthuto kāyavasena cittavasena vā apagantvā aññaṃ gaṇhātī ti attho.
17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69 niccalāvadhi); [ 위와 ] 마찬가지로 [ 또세가지유형으로구분한다.] ⑴ 영역이표현됨 (niddiṭṭhavisaya), ⑵ 영역이퍼져있음 (uppattavisaya), ⑶ 영역이승인되어져야함 (anumeyyavisaya). 29) Sadd 571 은상기의 apādāna 의유형을예와함께구체적으로 설명한다. ⑴ 성자는마을에서떠나간다. 와같은문장들에서는이전에신체적결합이있기때문에마을등에서떠나가는것은 이전신체적결합에서떠남 apādāna 라고불린다. ⑵ 살생을그만둔다. 와같은문장들에서는이전에정신적결합이있기때문에살생등에서떠나가는것은 이전정신적결합에서떠남 apādāna 라고불린다. ⑴ 또한, 달리는코끼리에서코끼리를부리는자가떨어졌다. 와같은문장들에서는움직이는지점이있기때문에코끼리등에서떠나가는것은 움직이는지점 apādāna 라고불린다. ⑵ 산속에사는사람들이산을내려온다. 와같은문장들에서는움직이지않는지점이있기때문에산등에서떠나가는것은 움직이지않는지점 apādāna 라고불린다. ⑶ 이두가지형식에서벗어나 부처님을대신하여사리뿌따가 [ 가르쳤다.] 와 욕망으로부터두려움이생긴다. 와같은문장들에서부처님은지점으로이해될수없으므로, 부처님등에서떠나가는것은 움직이는지점도움직이지않는지점도아닌것 이다. 이와같이 apādāna 는두가지유형과세가지유형으로구분한다. 30) 29) Sadd 555: taṃ pana apādānaṃ duvidhaṃ kāyasaṃyogapubbaka-cittasaṃyogapubbakāpagamavasena, tathā calāvadhi-niccalāvadhivasena; atha vā pana tividhaṃ calāvadhi-niccalāvadhi-nevacalāvadhinaniccalāvadhivasena, tathā niddiṭṭhavisaya-uppattavisaya-anumeyyavisayavasena. 30) Sadd 571: gāmā apenti munayo ti ādisu hi kāyasaññogapubbakassa apagamanassa vijjamānattā gāmādi apādānaṃ kāyasaññogapubbakaṃ nāma, pāṇāṭipātā viramatī ti ādisu pana cittasaññogapubbakassa apagamanassa vijjamānattā pāṇāṭipātādi apādānaṃ cittasaññogapubbakaṃ nāma; tathā dhāvatā hatthimhā patito aṃkusaggaho ti ādisu hatthiādi apādānaṃ calamariyādabhūtattā
18 영역이표현됨 을시작으로다시세가지유형으로구분할수도있다. ⑴ 마을에서떠나간다. 와같은문장들은행위의특성에의해 apādāna 영역이표현되기때문에 영역이표현됨 이라고한다. ⑵ 곡물창고에서요리한다., 아비담마에대해말한다., 구름에서 [ 번개가 ] 번쩍인다. 에서는 영역이퍼져있음 이라고한다. 왜냐하면 번개가구름으로부터나온다. 와같은문장들은행위의특성에의해 [apādāna 영역이 ] 파악되기때문이다. ⑶ 마두라가빠딸리뿌따보다더아름답다. 에서는 영역이승인되어져야함 이라고한다. 왜냐하면 마두라가어떤점에서는빠딸리뿌따보다더칭송받는다. 와같은문장은행위의특성에의해 [apādāna 의영역이 ] 승인되어지기때문이다. 31) 7. okāsa-kāraka 의정의와유형 KV 278 은 okāsa 에대한정의를다음과같이내리고있다. 놓여있는것이 okāsa 이다. 놓여있는것, 그 [kāraka 는 ] okāsa 라고 칭한다. ( ) okās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okāse satcalāvadhi nāma, calañ ca taṃ avadhi cā ti atthena, pabbatā otaranti vanacarā ti ādisu pabbatādi apādānaṃ niccalamariyādabhūtattā niccalāvadhi nāma, niccalañ ca taṃ avadhi cā ti atthena, imehi dvīhi pakārehi vinimmuttaṃ buddhasmā pati Sāriputto, kāmato jāyate bhayan ti ca ādisu buddhādi apādānaṃ n'eva calāvadhi na niccalāvadhi nāma, avadhibhāvena agahetabbattā - evaṃ apādānaṃ duvidhaṃ tividhañ ca bhavati. 31) Sadd 571: puna taṃ tividhañ ca, niddiṭṭhavisayādivasena; tattha gāmā apagacchatī ti ādi niddiṭṭhavisayaṃ nāma, apādānavisayassa kiriyāvisesassa niddiṭṭhattā; kusūlato pacati, abhidhammā kathayati, valāhakā vijjotatī ti upattavisayaṃ nāma, valāhakā niggamma vijjotatī ti ādinā upādeyyo ettha kiriyāviseso; Mādhurā Pāṭaliputtakehi abhirūpatarā ti anumeyyavisayaṃ nāma, Mādhurā Pāṭaliputtakehi ukkaṃsīyanti kenaci guṇenā ti anumeyyo ettha kiriyāviseso.
19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71 tamī 에있는 okāsa 의쓰임때문이다. 32) Sadd 572 는 okāsa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 제시한다. 놓여있는것이 okāsa이다. kattu와 kamma 에부여되는 앉는행위 또는 요리하는행위 등에대한받침대라는의미로서의놓여있는것, 그 kāraka는 okāsa라고칭한다. ( ) 데와다따가매트에앉는다. 에서데와다따를받치고있는매트는그 ( 데와다따 ) 에게부여되는앉는행위를받치고있다. 그는냄비에밥을짓는다. 에서도밥을받치고있는냄비는그것 ( 밥 ) 에부여되는요리하는행위를받치고있다. 33) ( ) okāsa-kāraka 는놓여있음 ( 또는받치고있음 ) 이그특징이다. 34) KV와 Sadd는 okāsa를 ⑴ 스며듦 (vyāpika), ⑵ 근접 (opasilesika), ⑶ 근처 (sāmīpika), ⑷ 영역에속함 (vesayika), 이렇게네가지유형으로구분한다. KV 278은위의네가지 okāsa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okāsa 는네가지유형으로서, ⑴ 스며듦 (vyāpika), ⑵ 근접 (opasilesi ka), ⑶ 영역에속함 (vesayika), ⑷ 근처 (sāmīpika) 이다. ⑴ 스며듦 (vyā pika) 에대한 [ 예는다음과같다.] 우유는물속에있다., 참깨씨속 32) KV 278: yodhāro tamokāsaṃ. yo ādhāro, taṃ okāsasaññaṃ hoti. ( ) okāsamiccanena kvattho? okāse sattamī. 33) Sadd 572: yo ādhāro tam okāsaṃ. yo kattu-kammasamavetānaṃ nisajjapacanādikiriyānaṃ ādhārakaṭṭhena ādhāro, taṃ kārakaṃ okāsasaññaṃ hoti. ( ) tathā hi kaṭe nisīdati Devadatto ti ettha kaṭo Devadattaṃ dhārento taṃsamavetaṃ āsanakiriyaṃ dhāreti, thāliyaṃ odanaṃ pacatī ti ettha thālī taṇḍulaṃ dhārentī taṃsamavetam pi pacanakiriyaṃ dhāreti. 34) Sadd 573: ādhāraṇalakkhaṇaṃ okāsakārakaṃ.
20 의참기름, 사탕수수속의주스 ⑵ 근접 (opasilesika) 에대한 [ 예는다음과같다.] 왕은침상에눕는다., 승가는자리에앉는다. ⑶ 영역에속함 (vesayika) 에대한 [ 예는다음과같다.] 인간은땅위를걷는다., 바람은하늘에서분다., 새들이공중을날아오른다. ⑷ 근처 (sā mīpika) 에대한 [ 예는다음과같다.] 코끼리들은숲주변을거닌다., 소우리에서우유를짠다., 제따숲속사왓티에산다. 35) Sadd 572 는위의네가지 okāsa 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제시 한다. okāsa 는네가지유형으로서, ⑴ 스며듦 (vyāpika), ⑵ 근접 (opasilesi ka), ⑶ 근처 (sāmīpika), ⑷ 영역에속함 (vesayika) 이다. ⑴ 참깨씨속 의참기름, 사탕수수속의주스, 응유 ( 凝乳 ) 속의버터기름 과같이 [ 그속에 ] 속해있는것이받치고있는전체에스며들어있을때 [ 그 전체를일컬어 ] 스며듦 이라고한다. ⑵ 매트위에앉는다. 와같이 제각기따로있는것들이가까이닿을경우에 근접 이라고한다. ⑶ 사와티에산다., 갠지스강위에소우리가있다. 와같이근처의한 지점에있는존재가 [ 사왓티나갠지스강처럼 ] 근처에대한표현으로 구별될때 근처 라고한다. ( ) ⑷ 인간은땅에살고물고기는바다 에살며새는하늘에산다. 와같이존재의다른상태에따른각각의 장소가정해질때 영역에속함 이라고한다. 36) 35) KV 278: svādhāro catubbidho byāpiko, opasilesiko, vesayiko sāmīpiko cāti. tattha byāpiko tāva jalesu khīraṃ tiṭṭhati, tilesu telaṃ, ucchūsu raso. opasilesiko pariyaṅke rājā seti, āsane upaviṭṭho saṅgho. vesayiko bhūmīsu manussā caranti, antalikkhe vāyū vāyanti. Ākāse sakuṇā pakkhandanti. sāmīpiko vane hatthino caranti, gaṅgāyaṃ ghoso tiṭṭhati, vaje gāvo duhanti, sāvatthiyaṃ viharati jetavane. 36) Sadd 572: so'yam okāso catubbidho: vyāpiko opasilesiko sāmīpiko vesayiko ti. tattha vyāpiko nāma sakalo pi ādhārabhūto attho ādheyyena patthaṭo hoti, taṃ yathā: tilesu telaṃ, ucchusu raso, dadhimhi sappī ti; opasilesiko nāma paccekasiddhānaṃ bhāvānaṃ yattha upasileso upagamo hoti, taṃ yathā: kaṭe nisīdatī ti; sāmīpiko nāma yattha samīpe sāmīpikavohāraṃ katvā ādhārabhāvo vikappīyati, taṃ yathā: "sāvatthiyaṃ viharati", gaṅgāyaṃ vajo ti. ( ) vesayiko
21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sāmi 의정의 37) sāmi는속격이라고표현되는모든구문관계에대한일반적인용어이다. KV와 Sadd는 6종의 kāraka 를각각설명한후 sāmi에대해서도소개한다. Sadd 574는 6격 ( 속격 ) 이호격과마찬가지로 kāraka 즉, [ 동사의 ] 행위와관계된요소가아니라고한다. 38) KV 283은 sāmi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제시한다. 소유물을가진자가 sāmi이다. 소유물을가진자, 그것은 sāmi라고칭한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그비구의몫, 그비구의발우, 그비구의법의, 자신의입. sāmi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sāmismiṃ chaṭṭhī 에있는 sāmi의쓰임때문이다. 39) Sadd 575 는 sāmi 에대한정의와그에대한예를다음과같이 제시한다. 부 ( 富 ) 를가진자, 또는주인을가진것, 그것이 sāmi이다. 부를가진것, 주인을가진것, 소유자를가진것, 그룹을형성하는것, 또는부분을가진것은 sāmi라고칭한다. 여기서도단어 vā( 또는 ) 는선택적이라는의미이다. 따라서다른의미들도여기에포함된다. [ 그예는다 nāma yattha aññatthābhāvavasena desantarāvacchedavasena vā ādhāraparikappo, taṃ yathā: bhūmisu manussā jalesu macchā ākāse sakuṇā ti. 37) 상기의 6 종 kāraka 에대해서는 KV 와 Sadd 에서정의와유형을다루고있지만, sāmi 에대해서는유형을따로구분하여다루고있지않다. 38) Sadd 574: na chaṭṭhīvihitattho kārakaṃ yathāmantaṇaṃ. 39) KV 283: yassa vā pariggaho taṃ sāmi. yassa vā pariggaho, taṃ sāmīsaññaṃ hoti. tassa bhikkhuno paṭivīso, tassa bhikkhuno patto, tassa bhikkhuno cīvaraṃ, attano mukhaṃ. sāmīiccanena kvattho? sāmismiṃ chaṭṭhī.
22 음과같다.] 왕의재산, 왕의사람, 사람들의왕, 왕의나라, 나라의소유자, 망고숲에서멀지않은곳, 곡식의더미, 나무의가지, 금 [ 으로만든 ] 제품, 떨어진곡식 [ 으로만든 ] 곡분 ( 穀粉 ) 등이있다. 40) Sadd 는 sāmi 에대한정의와예를제시한후에 sāmi 가 kāraka 가아니라고설명한다. [sāmi는동사의 ] 행위와 [ 직접적인 ] 관계가없기때문에 kāraka가아니다. rañño puriso( 왕의사람 ) 라고말할때왕은 [ 삯을 ] 주고 [ 그 ] 사람은 [ 삯을 ] 받기때문에 rājapuriso( 왕의사람 = 왕이고용한사람 ) 라고하는것처럼, 소유자의존재는행위와 [ 어떤 ] kāraka가존재함으로써이해된다. 41) 이장에서는 kāraka 에대한격 [ 어미 ] 의배정과이양자간의 상호관계를살펴볼것이다. KV 와 Sadd 에는 kattu 를비롯한 6 종의 40) Sadd 575: yassa saṃ yassa vā pati, taṃ sāmi. yassa atthajātassa dhanaṃ yassa vā pati yassa vā sāmi, yassa vā samūho yassa vā avayavo, taṃ atthajātaṃ sāmisaññaṃ hoti. idhā pi vāsaddo vikappanattho, tena aññe pi atthā yojetabbā: rañño dhanaṃ, rañño puriso, purisassa rājā, rañño raṭṭhaṃ, raṭṭhassa sāmī, ambavanassa avidūre, dhaññānaṃ rāsi, rukkhassa sākhā, suvaṇṇassa vikati, bhaṭṭhadhaññānaṃ sattu icc evamādīni bhavanti. 41) Sadd 575: kiriyābhisambandhābhāvā n esā kārakatā sambhavati; sāmibhāvo hi kiriyā-kārakabhāvassa phalabhāvena gahito, tathā hi rañño puriso ti vutte, yasmā rājā dadāti puriso ca patigaṇhāti, tasmā rājapuriso ti viññāyati.
23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75 kāraka 와 sāmi에관한규칙들다음에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에관한규칙들이이어서제시된다. KV와 Sadd와같은빠알리어전통문법서는격어미의그룹을 1격 (paṭhamā vibhatti), 2격 (dutiyā vibhatti), 3격 (tatiyā vibhatti) 등총 7종으로분류하고각각의격어미그룹이문장에서어떤 kāraka 에배정되는지보여준다. 빠알리어전통문법서에서제시하는격어미그룹에대한용어와현재일반적으로쓰이는격어미그룹에대한용어를대치시키면다음과같다. 42) < 표 > 격어미그룹에대한용어비교 빠알리어전통문법서 (Pāli) 격어미그룹에대한용어 빠알리어전통문법서 ( 국역 ) 통용어 paṭhamā vibhatti 1 격주격 dutiyā vibhatti 2 격대격 tatiyā vibhatti 3 격구격 catutthī vibhatti 4 격위격 pañcamī vibhatti 5 격종격 chaṭṭhī vibhatti 6 격속격 sattamī vibhatti 7 격처격 앞서 6종의 kāraka 와 sāmi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서해당 kāraka 의설명목적을묻는질문이나왔고그것에대한답으로는어떠한규칙에해당 kāraka 의쓰임이나오기때문이라고했다. 여기서 어떠한규칙 은 kāraka 에관한규칙들뒤에이어서나오는 격의쓰임에관한규칙중하나 이며, 해당 kāraka 의격어 42) 용어의차이만있을뿐격어미자체에차이가없으므로본고에서는각격에해당하는어미들을일일이제시하지않았다.
24 미배정을보여주는규칙이다.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을보여주기에앞서 6종의 kāraka 와 sāmi의정의와용법을먼저제시한점도 kāraka 분석의중요성을드러내는것이라고볼수있다. KV와 Sadd의규칙에차이가있는 kattu 관련규칙만두문법서의내용을다제시하고그외 kāraka 는비교적더자세한규칙내용을담고있는 KV 규칙만제시하겠다. kattu부터각 kāraka 에어느격어미가배정되는지살펴보겠다. 1.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 KV의 kattu-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kattu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ttari ca 에있는 kattu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kattari ca 는규칙 KV 288로서, 수동태문장의 kattu( 논리상의주어 ) 에 3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kattu를나타낼때 [3격어미도붙는다.] kattu를나타날때에 3격어미도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사람이왕에의해죽임을당했다.(= 왕이사람을죽였다.), 공덕이 yakkha 에의해지어졌다.(= yakkha가공덕을지었다.), 사람이뱀에게물렸다.(= 뱀이사람을물었다.) 43) 능동태문장의주어에는 1 격어미가붙지만, 상기예문의수동태 문장내주어 44) 에는 3 격어미가붙는다. KV 의이규칙에서빠진 43) KV 288: kattari ca. kattari ca tatiyāvibhatti hoti. raññā hato poso, yakkhena dinno varo, ahinā daṭṭho naro. 44) 상기예문의순수행위자즉, 주어는각각왕, yakkha, 뱀이다.
25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77 것이있는데, kattu가능동태문장속문법적주어일경우의격어미배정이다. kattari ca 의 ca( 그리고, 또한 ) 가그내용을내포하고있는단어이지만그에대한상세한해설이없다. KV의규칙 kattari ca 에상응하는 Sadd의규칙은 kattari paṭhamā tatiyā ca (Sadd 594) 이다. 이규칙이 KV보다더상세하게나와있으니살펴보겠다. kattu를나타낼때 1[ 격과 ] 3[ 격어미가붙는다.] 정형동사가술어로쓰인문장의 kattu( 문법상주어 ) 를나타낼때 1격어미가붙고, 수동태문장의 kattu( 논리상주어 ) 를나타낼때 3격어미가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세존께서법을설하신다., 법은세존에의해설해진다. ( ) 45) 앞장에제시한 kamma-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kamm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mmatthe d utiyā 에있는 kamma 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kammatth e dutiyā 는규칙 KV 297과 Sadd ) 으로서, 목적어로서의 ka mma에 2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kamma 를나타낼때 2[ 격어미가붙는다.] kamma를나타낼때 2격어미가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소를죽인다., 벼를벤다., 칼을만든다., 물단지를만든다., 마차를만든다., 법을듣는다., 부처님을존경한다., 말을한다., 밥을짓는다., 도둑을죽인다. 47) 45) Sadd 594: kattari paṭhamā tatiyā ca. ākhyātābhihite kattari paṭhamā vibhatti hoti, kitākhyātehi anabhihite kattari tatiyā vhibhatti hoti. Bhagavā dhammaṃ deseti, Bhagavatā dhammo desiyyati, ( ). 46) Sadd 580: kammatthe dutiyā. rathaṃ karoti, gāviṃ dohati. 47) KV 297: kammatthe dutiyā. kammatthe dutiyāvibhatti hoti. gāvaṃ hanati, vīhayo lunāti, satthaṃ karoti, ghaṭaṃ karoti, rathaṃ karoti,
26 앞장에제시한 karaṇa-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karaṇ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karaṇe tatiyā 에있는 karaṇa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karaṇe tatiyā 는규칙 KV 286과 Sadd ) 으로서, karaṇa 에 3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karaṇa 를나타낼때 3[ 격어미가붙는다.] karaṇa 를나타낼때 3 격 어미가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불로오두막을태운다., 나쁜 마음으로, 선한마음으로, 몸으로일을한다. 49) 앞장에제시한 sampadāna-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sampadān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sampadāne catutthī 에있는 sampadāna 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sampadāne catutthī 는규칙 KV 293과 Sadd ) 으로서, sampadāna 에 4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sampadāna 를나타낼때 4[ 격어미가붙는다.] sampadāna 를나타낼 때 4 격어미가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부처님, 법또는승가에 공양을올린다., 수행자나브라만에게베푸는자. 51) dhammaṃ suṇāti, buddhaṃ pūjeti, vācaṃ bhāsatī, taṇḍulaṃ vacati, coraṃ ghāteti. 48) Sadd 591: karaṇe tatiyā. agginā kuṭiṃ jhāpeti, dhanunā vijjhati. 49) KV 286: karaṇe tatiyā. karaṇakārake tatiyāvibhatti hoti. agginā kuṭiṃ jhāpeti, manasā ce paduṭṭhena, manasā ce pasannena, kāyena kammaṃ karoti. 50) Sadd 605: sampadāne catutthī. Buddhassa dānaṃ deti, dātā hoti samaṇassa vā brāhmaṇassa vā. 51) KV 293: sampadāne catutthī. sampadānakārake catutthīvibhatti hoti.
27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79 앞장에제시한 apādāna-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apādān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apādāne pañcamī 에있는 apādāna 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apādāne pañcamī 는규칙 KV 295와 Sadd ) 으로서, apādāna 에 5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apādāna 를나타낼때 5[ 격어미가붙는다.] apādāna 를나타낼때 5 격어미가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마음을악으로부터멀리해야한다., 구름을벗어난달처럼, 저사람은두려움에서벗어난다. 53) 앞장에제시한 sāmi 54)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sāmi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sāmismiṃ chaṭṭhī 에있는 sāmi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sāmismiṃ chaṭṭhī 는규칙 KV 301과 Sadd ) 로서, sāmi에 6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sāmi 를나타낼때 6[ 격어미가붙는다.] sāmi 를나타낼때 6 격어미가 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그비구의몫, 그비구의발우, 그 비구의법의, 자신의입. 56) Buddhassa vā dhammassa vā saṅghassa vā dānaṃ deti, dātā hoti samaṇassa vā brāhmaṇassa vā. 52) Sadd 607: apādāne pañcamī. pāpā cittaṃ nivāraye; abbhā mutto va candimā; bhayā muccati so naro. 53) KV 295: apādāne pañcamī. apādānakārake pañcamīvibhatti hoti. pāpā cittaṃ nivāraye, abbhā muttova candimā, bhayā muccati so naro. 54) sāmi 는 kāraka 에속하지않으므로 sāmi-kāraka 라고하지않았다. 55) Sadd 609: chaṭṭhī sāmimhi.
28 앞장에제시한 okāsa-kāraka 의정의와용법을설명하는규칙에 okāsa 에대해말하는목적이무엇인가? 규칙 okāse sattamī 에있는 okāsa의쓰임때문이다. 라고나온다. okāse sattamī 는규칙 KV 302와 Sadd ) 으로서, okāsa에 7격어미가배정됨을보여준다. okāsa를나타낼때 7[ 격어미가붙는다.] okāsa를나타낼때 7격어미가붙는다. [ 그예는다음과같다.] 물부근깊은곳에, 마음은악행을즐긴다., 명문가의젊은이가부처님안에서청정범행을닦는다. 58) KV와 Sadd는 kāraka 에대한격의기본적인배정외에도여러규칙들을통해예외적인경우를제시한다. 다음의규칙들은 kāraka를언급하지는않지만, kāraka 에대해기본적으로배정된격어미가예외적으로다른격어미로도바꾸어쓸수있다는것을보여준다. KV 290(sattamyatthe ca) 와 Sadd 602(sattamitatthe) 는 7격어미가가지는의미에 3격어미의활용을보여주고, KV 306(kvaci dutiyā chaṭṭhīnam atthe) 와 Sadd 588(kvaci chaṭṭhīnam atthe an- 56) KV 301: sāmismiṃ chaṭṭhī. sāmismiṃ chaṭṭhīvibhatti hoti. tassa bhikkhuno paṭivīso, tassa bhikkhuno patto, tassa bhikkhuno cīvaraṃ, attano mukhaṃ. 57) Sadd 630: okāse sattamī. gambhīre gādham edhati; pāpasmiṃ ramati mano, Bhagavati brahmacariyaṃ vasati kulaputto, kaṃsapātiyaṃ bhuñjati. 58) KV 302: okāse sattamī. okāsakārake sattamīvibhatti hoti. gambhīre odakantike, pāpasmiṃ ramati mano, bhagavati brahmacariyaṃ vussati kulaputto.
29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81 tarādiyoge) 는 6격어미가가지는의미에 2격어미의활용을보여준다. KV 307(tatiyā-sattamīnañ ca) 와 Sadd 589(tatiyā-sattamīnañ ca) 는 3격과 7격어미가가지는의미에 2격어미의활용을, KV 308(chaṭṭhī ca) 와 Sadd 634(kvaci tatiyā-sattamiyatthe chaṭṭhī) 는 3격과 7격어미가가지는의미에 6격어미의활용을보여준다. KV 309(dutiyā-pañcamīnañ ca) 와 Sadd 640(dutiyā-pañcamīnañ ca) 는 2격과 5격어미가가지는의미에 6격어미의활용을, KV 312(pañcamyatthe ca) 와 Sadd 643(pañcamiyatthe ca) 는 5격어미가가지는의미에 7격어미의활용을보여준다. 59) 이와같이, 기본배정에서제시된격어미의활용범위는각각의격어미에만국한되어있지않고예외적이지만다른격어미로도바꾸어쓸수있다. 2. 격과 kāraka 의상호관계 상기와같이이장에서 kāraka 에대한격의배정을제시한이 유는제 Ⅱ 장에서살펴본추상적인 kāraka 가문장에서어떤방법 으로구체화되는지보여주기위해서였다. 격의배정 이라는단순 한설정이지만, 이단순한설정이 kāraka 와격의관계를드러내고 있다. 격과 kāraka 의상호관계를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빠알리어전통문법서에는격어미그룹을 1 격 (paṭhamā vibhatti), 2 격 (dutiyā vibhatti), 3 격 (tatiyā vibhatti) 등 7 종으로분류하고, 이와별도로 kāraka 를 kattu, kamma, karaṇa 등 6 종으로분류한 다. 6 종 kāraka 에이어 sāmi 도언급한다. 그렇다면격어미그룹은 59) 상기의문법규칙들에는 kāraka 에대한직접적인언급이없고예외적인경우를제시하므로, 본고에서는이규칙들의용법만간략히제시하였다.
30 kāraka 와무슨관계일까. 본래는분리되어있지만배정에의해결합되기도하는관계이다. kāraka 는문장에서행위와명사와의근원적인관계이지만, 문장에서이것을표현해내는방편은바로격어미이기때문이다. 따라서 6종의 kāraka 와 sāmi를드러내기위해일곱가지의격어미가배정된다. 6종의 kāraka 와 sāmi에대한격의기본적인배정을살펴본결과, kattu에는문장에따라 1격어미또는 3격어미가붙고, kamma 에 2격, karaṇa 에 3격, sampadāna 에 4격, apādāna 에 5격, sāmi 는 6격, okāsa에 7격어미가붙는다. 결국그렇게격의배정이이루어질것이었다면왜문법가들은 kāraka 와격어미의쓰임을굳이따로분리해서다루었을까. 그이유는두가지로설명될수있다. 첫째, 모든 kāraka 가격어미로표현이되지만, 모든격어미가 kāraka 로다설명될수있는것은아니기때문이다. KV와 Sadd는 kāraka 외의격어미활용에대한규칙들도제시하고있었다. 둘째, 전통문법서에는기본적인배정외에도여러규칙들을통해서예외적인경우를제시하는데, 한종류의격어미가항상하나의 kāraka 와대응관계에놓이는것은아니었다. 기본배정에서제시된격어미의활용범위는각각의격어미에만국한되어있지않고다른격어미로도바꾸어쓸수있었다. Gupta도언급했듯이, 비록문법가들이 kāraka 와격어미그룹을분리해서다루었다고해도, 이들은한동전의양면과같아서이양자중어떤하나도다른하나의도움없이는이해될수가없다. 60) 다시말해서, 문장내단어의의미를전달함에있어서격어미없이는 kāraka 가표현되지않고, kāraka 없이는격어미가의미없는기호에불과할뿐이다. 분리관계에있으면서동시에밀착 60) Gupta(2003) p. 69 참조.
31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83 관계에있는격과 kāraka 이기때문에 kāraka 의분석은격을의미 론적으로이해하는데에필수적이라고할수있다. 빠알리어전통문법서인 KV와 Sadd에서는 kāraka 를 kattu, kamma, karaṇa, sampadāna, apādāna, 그리고 okāsa 이렇게 6 종으로분류한다. 현대적표현으로속격의용법과같은 sāmi는동사가아닌명사와의관계에있으므로엄밀히말해 kāraka 가아니지만문장내비중이크므로 kāraka 와함께다루었다. 본고제Ⅱ 장인 kāraka 의분석내용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kāraka 는문장에서행위를이루는요소이며행위와의관계를나타낸다. kattu는 [ 행위에서 ] 가장주가되면서행위를행하는자이다. kattu의유형으로는순수행위자, 원인 / 사역행위자, 대상행위자가있다. kamma 는행위의대상이다. kamma 의유형으로는생겨나는것, 변화되는것, 도달하는것이있다. karaṇa 는행하는수단이다. karaṇa 의유형으로는내부적인것과외부적인것이있다. sampadāna 는주고자할때의대상, [ 어떤것에 ] 기뻐하는대상이다. sampadāna 의유형으로는 [ 받는대상이받는것을 ] 거절하지않음, [ 받는대상이줄것을 ] 요청함, [ 받는대상이받는것을 ] 승낙하는것이있다. apādāna 는 [ 무엇에서 ] 떠나가는것, [ 무엇에서 ] 생기는두려움, 또는 [ 무엇으로부터 ] 받는것이다. apādāna 는여러유형으로구분하는데이전신체적결합에서떠나는것과이전정신적결합에서떠나는것의구분이있고, 움직이는지점, 움직이지않는지점, 움직이는지점도움직이지않는지
32 점도아닌것의구분도있다. 그리고영역이표현됨, 영역이퍼져있음, 영역이승인되어져야함으로구분하기도한다. okāsa는놓여있는것이다. okāsa의유형으로는스며듦, 근접, 영역에속함, 근처가있다. sāmi는부 ( 富 ) 를가진것, 주인을가진것, 소유자를가진것, 그룹을형성하는것, 또는부분을가진것이다. 이렇게추상적인 kāraka 가문장에서발현되는수단이바로격어미인데, KV와 Sadd에서는격어미의그룹을 1격 (paṭhamā vibhatti), 2격 (dutiyā vibhatti), 3격 (tatiyā vibhatti) 등총 7종으로분류하고 6종의 kāraka 와 sāmi에어느격어미가배정되는지보여준다. 기본적으로 kattu에는문장에따라 1격어미또는 3격어미가붙고, kamma 에 2격, karaṇa 에 3격, sampadāna 에 4격, apādāna 에 5격, sāmi는 6격, okāsa에 7격어미가붙는다. 기본적인배정외에많은규칙들을통해서예외적인경우도제시한다. 모든격어미가 kāraka 로다설명될수있는것은아니고, 한종류의격어미가항상하나의 kāraka 와대응관계에놓이는것도아니었다. 기본배정에서제시된격어미의활용범위는각각의격어미에만국한되어있지않고다른격어미로도바꾸어쓸수있었다. 빠알리어문법은주격, 대격, 구격등특정격에해당하는어미가정해져있는것이아니라, 본래분리되어있는격어미와 kāraka가배정에의해상호간의결합이이루어지는것이다. 그런데 kāraka 의적용범위가비교적넓을뿐만아니라, 하나의격어미가항상하나의 kāraka 와대응관계에놓이는것도아니기때문에 kāraka 의정의와유형을분석하여적용범위를정확하게인지할필요가있다. 무엇보다도, 빠알리어문장에서기호와같은격어미는 kāraka 를통해의미가발현되고, 추상적인개념인 kāraka 는격어미를통해구체화된다는점에서격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은상당히중요하다.
33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85 약호및참고문헌 KV : Sadd : Kaccāyanappakaraṇaṃ. Senart(1871). Saddanīti. Smith(1930). Bode, Mabel Haynes (1909). The Pāli Literature of Burma. London: The Royal Asiatic Society. Collins, Steven (2006). A Pali Grammar for Students. Chiang Mai: Silkworm Books. Deokar, Mahesh A. (2002). A Comparative Study of the Pāṇinian Grammatical Tradition and the Three Grammars of Pali. Pune: University of Pune. Gupta, K. Manohar (2003). Linguistics in Pāli. New Delhi: Sundeep Prakashan. Kahrs, Eivind G. (1992). Exploring the Saddanīti, Journal of the Pali Text Society, Vol. 17. pp Malai, Phramaha Thiab (1997). Kaccāyana-vyākaraṇa: A Critical Study, Pune, University of Pune. Pind, Ole Holten (1989). Studies in the Pāli Grammarians Ⅰ, Journal of the Pali Text Society, Vol. 13. pp Senart, M. E. ed. (1871). Kaccāyanappakaraṇaṃ. Paris: Journal Asiatique. Smith, Helmer ed. (1930). Saddanīti. Oxford: The Pali Text Society.
34 Abstract The Importance of the Analysis of Kāraka for the Semantic Comprehension of Cases in Pāli Kim, Seori (Dongguk University, Gyeongju Campus) The purpose of the present paper is to ascertain the importance of the analysis of kāraka for the semantic comprehension of cases in Pāli. The purpose can be subdivided as follows. This paper aims to: ) clearly separate kāraka and case ending and to ascertain the mutual relation of those based on traditional Pāli grammars, ) present the application of each kāraka through analysing the definitions and types of six kāraka along with sāmi, ) focus on the characteristic of the mutual relation between kāraka and case ending from the semantic perspective. For this research, the related rules in Kaccāyana-vyākaraṇa(KV) and Saddanīti(Sadd) were translated into Korean and analysed. As a result of that, the definitions and types of six kāraka, viz., kattu, kamma, karaṇa, sampadāna, apādāna, okāsa, along with sāmi were clarified in detail. And the assignment of each case ending to each kāraka were also presented. KV and Sadd do not use grammatical terms such as nominative case, accusative case, instrumental case, and so forth. Those grammars divide the case groups into seven such as paṭhamā vibhatti, dutiyā vibhatti, tatiyā vibhatti, and
35 빠알리어에서격 ( 格 ) 의의미론적이해를위한 kāraka 분석 287 so forth, then assign a case(cases) to kāraka. Basically, paṭhamā vibhatti or tatiyā vibhatti is added to kattu according to sentence. And, dutiyā vibhatti is added to kamma, tatiyā vibhatti to karaṇa, catutthī vibhatti to sampadāna, pañcamī vibhatti to apādāna, chaṭṭhī vibhatti to sāmi, and sattamī vibhatti to okāsa. But, the other assignments in many rules are also presented. A case group is not absolutely assigned to a single kāraka, and a kāraka is not always expressed as a single case. The important factors of the analysis of kāraka for the semantic comprehension of cases are as follows. Firstly, as each kāraka has a wide application and various types, it is necessary to analyze kāraka for grasping role and meaning of a word in a sentence. Secondly, a case group is not absolutely assigned to a single kāraka, and a kāraka is not always expressed as a single case. Thirdly, without case, kāraka cannot be expressed for conveying the meaning of word, and without kāraka, case is nothing but a sign. Therefore, the analysis of kāraka for the semantic comprehension of cases is necessary and important. 투고일자 : 2017 년 3 월 31 일 심사기간 : 2017 년 4 월 5 일 ~ 23 일 게재확정일 : 2017 년 4 월 24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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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설해진말씀의경 [Subhasita sutta] (*1) 주해 (*1) 이법문은뭇삶들에게잘설해진가르침에따른실천을선양하고, 잘설해지지못한가르침에따른실천을막기위해설해진것이다. 이경이설해진상황은이경안에있으므로생략한다. 1. 이와같이나는들었다. 한때세존께서사왓티의제따바나에있는아나타삔디까승원에계셨다. 2. 그때세존께서는 수행승들이여 라고수행승들을부르셨다. 수행승들은세존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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