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항균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6장 항균제"

Transcription

1

2 6 장항균제

3 학습목표 1. 페니실린, 세팔로스포린, 테트라사이클린, 마크롤라이드, 플로루퀴놀론과같은다양한항생제를분류할수있어야한다. 2. 살균제와정균제개념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3. 다양한항생제의부작용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4. 치주, 임플란트, 구강수술, 근관치료에이용되는항생제를설명할수있어야한다. 5. 치과에서사용되는국소도포제의원리를토론할수있어야한다.

4 항생제 항생물질 (antibiotics) 은생물 ( 예 : 미생물 ) 이생성하는물질로다른생물에는해로운물질이다. 즉, 항생물질은비공생인것이다. 항생물질은자연적이거나반합성인형태이며세균을사멸시키는지 ( 살균 [(bactericidal]), 세균의증식을억제하는지 ( 정균 [bacteriostatic]) 에따라분류된다.

5 항생제 부작용 1. 항생제에대한세균의저항 ( 내성 [resistance]) 2. 중복감염 (superinfections) 3. 위장관장애 ( 메스꺼움, 구토, 설사 ) 4. 알레르기반응 5. 광과민성 6. 약물상호작용

6 항생제내성 세균이항생제에노출되었을경우의 4 가지상황 1. 항생제가세균을사멸할경우 ( 살균 ) 2. 항생제가세균을약화시키고그성장을억제하므로 ( 정균 ), 숙주자체의방어능력이세균을사멸시키기더쉬워지는경우 3. 세균이항생제에의해제어가되지않을경우 ( 예 : 세균이항생제에감수성이없는경우 ) 4. 내성발현

7 항생제내성 1. 자연적 ( 고유적 ) 으로생성되거나획득. 세균은특정항생제에고유의내성 (inherent resistance) 을가지고있다. 2. 후천적항생제내성 (acquired antibiotic resistance) : 돌연변이또는접합을통해생성. 돌연변이 (mutation) 는항생물질의영향을받아발생하는유전적형질변형 (genetic transformation) 이다. 3. 유전자교환으로잘알려져있듯이, 하나의세균에서다른세균으로내성유전자 (DNA) 를전달하거나교환한다. 4. 오용내성 (misuse resistance) 은항생제를무분별하게복용하는경우발생한다.

8 중복감염 중복감염 (superinfection) 은광범위항생제가미생물의박멸로위장관, 구강, 호흡기, 질의일반적인정상세균총 (normal flora)( 이부위에정상적으로존재하는세균 ) 까지제거한경우에발생한다. 이러한일반적인정상세균총이감소되거나제거되면진균류 ( 곰팡이류 ) 와같은기타생물이성장하게된다. 이러한경우, 항진균약물로치료해야한다. 구강중복감염은구강열감 ( 구내염 ) 또는설염으로나타난다.

9 위장장애 위장에직접적인자극을주거나간접적으로위장의정상세균총을변화시켜위장관에영향을미치는데구역, 구토및설사와같은장애를일으킨다. 항생제관련위막성대장염 (pseudomembranous colitis) 은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리균의과도한성장때문에발생하는데, 이균은위장관벽에심각한염증을일으키는독성을분비한다. 위막성대장염은물설사와비정상적인경련통이특징적으로나타난다.

10 알레르기반응 - 두드러기, 천명음, 전신성과민증 - 즉시약물복용을중지해야한다.

11 광과민성 항생제복용시에일부사람들은태양에노출되었을경우심각한광화상을입을수도있다. 시프로플록사신과독시사이클린이그런광과민성을유발한다.

12 항생제선택 치과치료에서항생제는 3 가지주요기준에따라처방. 1. 급성치성 (odontogenic) 감염 / 구강안면감염의치료 2. 감염성심내막염에대한예방 3. 숙주방어기전이저하되어있는감염위험환자예방

13 치주치료시 일반적으로심각한치주염환자에게는전신항생제를사용하는데, 치주질환의세균이연조직에흡수되고기계에의해조직을제거하는일을피할수있다. 전신성항생제 ( 예 : Atridox, Arestin) 는만성치주염과치은염의경우에는사용을금해야한다. 국소항생제는국소만성치주염환자에게사용한다.

14 근관치료시 전신성항생제는연조직부종, 전신발병, 감염확산이동반된근관병소 (endodontic lesion) 에사용한다. 이때사용하는항생제는페니실린 VK 이다.

15 임플란트시술시 수술후감염을예방하는데항균성구강청정제뿐만아니라전신성항균제가사용된다. 수술후감염은일반적으로수술후 3, 4 일째되는날에나타나며, 배농과병행하여페니실린 VK 와같은전신성항생제로치료한다. 항생제는뼈손실, 화농, 치주낭깊이의증가가동반된임플란트주위감염을치료하는데사용된다. 그러나임플란트주위에생긴연조직염과같이임플란트주위의점막염일경우에는항생제를사용하지않는다. 필요한경우클로르헥시딘글루콘산염과같은항균성구강청정제를사용한다.

16 살균항생제 : 세균세포벽합성억제제 페니실린 적용 페니실린 (penicillin) 은 1929 년알렉산더플레밍경 (Sir Alexander Fleming) 에의해처음발견되었으나, 1939 년까지임상적으로사용되지못했다. 오늘날, 대부분의페니실린은크리소게눔 (P. chrysogenum) 균주에서생성되며, 일부는반합성으로생산된다. 페니실린 G 는원형의천연페니실린으로가장효능이높다.

17 미생물작용 페니실린분자의베타락탐 (β-lactam) 은항균작용을한다. 페니실린의살균또는정균작용은농도수준에달려있다. 페니실린은감수성있는미생물의세균세포벽에위치한페니실린결합단백질 (PBPs) 중하나또는그이상을억제하는작용을하는데세균세포의내부를외부환경에취약하게만든다. 그결과세포는파열과사멸을하게된다. 페니실린은급속하게증식하는세균에가장효과적이다. 인간의세포는세포벽이없고세포막을가지고있으므로페니실린은인간의세포에영향을미치지못한다.

18 작용범위 페니실린은우선적으로그람양성균 ( 예 : 폐렴구균 ) 에효과적이나일부그람음성균에도효과가있다. 광범위페니실린으로는아미노페니실린 ( 아목시실린과암피실린 ) 과항녹농균페니실린 ( 예 : 피페라실린, 티크라실린 ) 이있으며, 이들은그람음성균에더활발한작용을한다. 페니실리나아제 - 저항성페니실린 ( 예 : 옥사실린, 크록사실린, 디클록사실린 ) 은페니실리나아제를방출하는포도구균과같은세균을치료한다.

19 페니실린내성 베타 - 락타마제천연페니실린 ( 페니실린 G 와페니실린 V) 은반합성페니실린보다더효과가좋으나, 천연페니실린은베타 - 락타마제 ( 페니실리나아제 ) 에의해파괴되기쉽다. 특히병원환경에서더취약하며, 황색포도구균의 95% 는페니실리나아제를생산한다.

20 약동학 - 페니실린의흡수는위장의산안정성에따라다르지만, 주로십이지장 ( 소장 ) 에흡수된다. - 페니실린을공복에복용할경우흡수율이가장높다 ( 식전 1 시간, 식후 2 시간 ). - 아목시실린은예외적으로음식물과함께복용이가능하다. - 모든페니실린은위장관에서의흡수를높이기위해충분한양의물과함께복용해야한다.

21 약동학 페니실린은신장을통해제거된다. 또한신장장애환자의경우이약물복용을줄여야한다. 반합성페니실린 ( 옥사시실, 디클록사실린, 클록사실린, 나프실린 ) 은간을통해제거된다.

22 적응증 페니실린 VK 와아목시실린은경도나중등도의치성감염 ( 치주, 근과, 구강수술 ) 을완화시키는데사용하는 2 가지페니실린이다. 대부분치성감염의원인균은연쇄구균, 편성혐기성그람양성균 ( 예 : 펩토스트렙토코커스 ) 과편성혐기성그람음성균 ( 예 : 포르피노모나스또는프래보텔라종 ) 이있다. 페니실린은일부프레보텔라종이내성을갖지만, 연쇄구균종과대부분구강혐기성균에효과적이다. 아목시실린은연쇄구균과혐기성생물에는제한된작용을하지만, 치주염부근에서발견되는펩토스트렙토코커스에는효과를보인다.

23 부작용 1. 알레르기반응 :10% 정도발생, 붉은발진 2. 위막성대장염 3. 위장장애 : 메스꺼움, 구토, 설사 4. 중복감염 5. 경련작용

24 약물상호작용 페니실린의약물간상호작용은매우드물다. 1. 페니실린 + 정균제 ( 예 : 테트라사이클린, 에리스로마이신 ): 정균항생제를동시에투여할경우페니실린의효력은감소할것이다. 2. 경구피임약 : 페니실린은경구피임약의효과를감소시킨다. 3. 콜레스티풀 ( 고콜레스테롤혈증치료제 ): 장에서페니실린의혈류로의흡수를감소시킨다. 4. 음식물 : 위에서페니실린의파괴를증가시킨다. 5. 프로베네시드 ( 통풍치료제 ): 페니실린의신장배설을감소시키고, 혈중수치를증가시킨다.

25 치위생주의사항 아목시실린은감염성세균심내막염에전투약용항생제로사용되는표준제제이다. 경구용페니실린 VK 는심내막염, 치주, 치성감염 ( 농양 ) 을완화시키는데사용되는약물이다. 아목시실린은피부감염, 상악동염, 중이염, 물린상처감염에사용된다. 치과감염인경우아목시실린 VK 는괴사성궤양성치은염 (NUG) 을치료하는데사용되는약물이다.

26 치위생주의사항 오구멘틴 ( 아목시실린 + 클라불란산 ) 은내성균주에사용된다. 특히치료에반응이없는치주질환이있는환자나감염이악화된환자에게사용한다. 아목시실린은광범위한균들에작용하며뼈에잘침투한다. 이약물은페니실린 VK 보다연쇄구균과구강혐기성균에덜효과적이다. 그러므로페니실린 VK 는구강농양치료에좋은항생제이다. 페니실린과정균항생제를동시에사용해야한다면, 정균항생제사용보다 2 3 시간전에페니실린을투여해야한다.

27 세팔로스포린 1 세대세파도록실 ( 두리세프 ) 세파렉신 ( 케플렉스 ) 2 세대세파클로 ( 세클로 ) 세프프로질 ( 세프질 ) 세프프록심 - 아섹틸 ( 세프틴, 베프틴 ) 3 세대옴피세프 ( 세프디미르 ) 세픽심 ( 수프락스 ) 세프포독심 ( 반틴 ) 세프티부텐 ( 세닥스 ) 4 세대주사형

28 작용 세팔로스포린은페니실린과동일한기전에의해세포벽합성을억제함으로써세균을사멸하는살균제이다. 반합성세팔로스포린은 4 세대가있다. 모든세팔로스포린은식사와상관없이투여가능하지만, 충분한양의물한잔과함께복용해야한다.

29 적응증 1 세대경구용세팔로스포린은베타 - 락타마제를생성하는세균에효과가없다. 이것은일반적으로피부, 뼈, 비뇨생식기, 호 흡기감염, 중이염, 급성전립선염에사용된다.

30 적응증 2 세대경구용세팔로스포린은베타 - 락타마제에더강한내성을보이며, 1 세대세팔로스포린보다그람음성균에더효과적으로광범위하게항균작용을한다. 1 세대약물이사용되는유사한상태와골반내염증질환에사용된다. 세프록심, 세프프록실, 세파클로르는기관지염, 상악동염, 국소연조직감염에사용된다.

31 적응증 3 세대세팔로스포린은 2 세대약물보다더 광범위한항균작용을한다. 연쇄구균에효과적인항균작용을한다.

32 적응증 4 세대세팔로스포린 ( 세페핌 : 단 IV/IM) 은대장균, 프로테우스불가리스, 살모넬라균 ( 중독 ), 엔테로박터균, 포도구균과연쇄구균에광범위한작용을한다. 이것은항생물질에내성을보이는중증의그람음성균감염과호중구감소성발열환자에게사용한다.

33 적응증 치과에서가장일반적으로사용되는경구세팔로스포린은세파렉신과세파드록실이다. 이것은광범위한항균 ( 호기성세균 ) 작용을하지만, 비용이많이든다.

34 부작용 1. 알레르기작용 : 과민증은항생제섭취후바로나타난다. 임상적으로는호흡장애 ( 예 : 기관지경련 ), 혈관부종 ( 종창 ), 발진, 가려움, 저혈압이나타난다. 기도폐쇄현상이나타날경우사망에이른다. 2. 페니실린과 10% 교차과민성 (cross hypersensitivity) 반응을보인다 ( 페니실린에알레르기반응을보이는환자중 10% 는세팔로스포린에도알레르기반응을보임 ). 3. 홍역 (measles) 형의발진 ( 피부 ): 임상적으로이발진은피부가부어올라염증이난것처럼보인다. 4. 중복감염 5. 위장장애 : 메스꺼움, 설사

35 약물상호작용 프로베네시드 : 세팔로스포린의배설을감소시킨다. 와파린 : 항응고제의작용을증가시킬수있다.

36 니트로이미다졸 작용 메트로니다졸 (metronidazole) 은편성혐기성또는 절대혐기성 ( 완전히산소가없는환경에서생활 ) 세균에매우효과적이다. 메트로니다졸은살균성으로작용기전은세균 DNA 에결합하여이를파괴하는것이다.

37 니트로이미다졸 적응증 의학적인징후에는장아메바증, 질편모층증, 혐기성균감염, 람블편모충증이있다. 메트로니다졸은괴사성치은염 (NUG) 의치료에사용된다. 아목시실린과병용한메트로니다졸또는오구멘틴은 A. 액티노마이세템코미탄스와포르피로모나스긴기발리스감염과연관되어있는난치성치은염에효과적이다. 메트로니다졸또한임플란트주위에생긴감염에사용된다.

38 니트로이미다졸 부작용 위장장애가종종발생하며, 특히메스꺼운증상이심할수있다. 소변색깔이짙을뿐만아니라금속성맛이나는것으로밝혀졌다.

39 약물상호작용 니트로이미다졸 - 메트로니다졸을복용하는동안알코올을섭취하거나알코올이함유된구강청정제를사용할경우두통, 홍조, 메스꺼움, 구토, 복통이일어날수있다. 이러한반응은보통복용후 1 시간동안지속되지만, 약물중단후며칠간지속될수도있다. - 메트로니다졸은리튬 ( 조울증에사용 ) 과시메티딘 ( 위궤양치료제 ) 복용환자에게도금기이다. - 메트로니다졸은항응고제 ( 예 : 와파린 ) 의대사를감소시켜, 약물의혈중수치를증가시킬수있다.

40 치위생주의사항 니트로이미다졸 치과를방문하는많은환자들은난치또는만성치주염을치료하기위해메트로니다졸을복용한다. 또한메트로니다졸은치주염수술후장벽막지점에사용된다. 알코올음료는물론알코올이함유된구강청정제또한금지된다. 미각이변할수도있고, 구강건조증이생기고, 금속맛이날수도있다고알려야한다.

41 작용 퀴놀론계 ( 플루오로퀴놀론 ) 플루오로퀴놀론은세균 DNA 복제를억제하는살균제이다. 통성 (facultative) 그람음성혐기성균에효과가좋은광범위항균물질로종종간주된다.

42 퀴놀론계 ( 플루오로퀴놀론 ) 적응증 급성세균성상악동염, 급성세균성만성기관지염, 폐렴, 피부감염, 세균성결막염 ( 안약이용 ), 요로감염, 만성치주염

43 부작용 퀴놀론계 ( 플루오로퀴놀론 ) 근육약화, 근육통증, 광독성, 현기증, 경련, 두통, 관절과연골손상가능성 약물상호작용 시프로플록사신은와파린 ( 항응고제 ), 테오필린 ( 항천식제 ), 카페인복용환자에게는주의깊게투여해야한다.

44 링코마이신 작용 클린다마이신 ( 클레오신 ) 은일종의링코마이신으로세균의 50S 리보솜아단위와결합하여단백질합성을억제한다. 대부분의그람양성균과그람음성균에효과적이다. 호기성 ( 산소선호 ) 세균은클린다마이신에내성이있다. 클린다마이신은주로정균작용을하나고용량복용시살균작용을할수도있다. 치과환자가치주농양또는치주질환과같은치과감염증상이나타날경우, 클린다마이신을복용하게된다.

45 링코마이신 적응증 만성기관지염이세균에의해급성으로악화된경우, 급성상악동염, 집단내감염성폐렴, 치과감염, 난치성 ( 치료에내성 ) 치주염 (FDA 가허가하지않은약품사용 )

46 링코마이신 부작용 위막성대장염 ( 심각한정도의물설사또는혈액이섞인대변이특징임 ), 시력장애, 간기능장애 치위생주의사항 클린다마이신은위막성대장염 ( 항생물질관련설사 ) 을유발할가능성이매우높다. 약물은위장장애를최소화하기위해음식물과함께복용하고, 식도염방지를위해충분한양의물한잔과함께복용한다. 클린다마이신은항생제예비투약용으로사용되기도한다.

47 테트라사이클린 작용 테트라사이클린계는정균제이자광범위에속하는약물이다. 이것은 30S 리보솜아단위에서단백질결합을억제하여세균생장과증식을억제한다. 반합성테트라사이클린인독시사이클린하이클레이트, 미노사이클린 HCI 는광범위항생물질로, 그람양성균과그람음성균에영향을준다. 국소적인침습성치주염과난치성치주염의치료에사용된다.

48 테트라사이클린 콜라겐가수분해효소억제기능 세균성장에영향을줄뿐만아니라다핵백혈구 (PMNs) 와같은체내세포가콜라겐가수분해효소 (collagenase) 를생산및분비하는것을억제함으로써숙주반응에영향을미친다. 독시사이클린 20mg 정제 ( 페리오스타트 ) 는다핵백혈구세포 (PMNs) 에서콜라겐분해효소의생산과분비를억제하는작용기전을갖고있어만성치주염에사용된다.

49 테트라사이클린 적응증 클라미디어에의한생식기감염, 매독, 여행자의설사, 치주염

50 테트라사이클린 부작용 - 메스꺼움, 구토, 설사등 - 중복감염 ( 장기간사용시 ) - 위장장애 - 에나멜에침착되어새로형성된치아를착색시키므로임신중반기이후또는 8세이하의아동에게는사용하지않는다.

51 약물상호작용 테트라사이클린 - 독시사이클린과미노사이클린을제외한테트라사이클린은흡수를억제하는칼슘과결합되므로유제품과함께복용해서는안된다. - 테트라사이클린은음식물이흡수를지연시키므로공복 ( 식전 1 시간, 식후 2 시간 ) 에복용해야한다. - 테트라사이트클린을알루미늄과마그네슘이함유된제산제나철이함유된제품과함께복용하면모든테트라사이클린이혈류로흡수되는것이지연될수있다. - 경구용피임약의대사작용에영향을미친다.

52 치위생주의사항 테트라사이클린 일부치과환자는치주질환등의치과감염으로테트라사이클린을복용할수있다. 테트라사이클린은식도장애를방지하기위해물한잔과복용하는것이좋다.

53 술폰아미드 작용 술폰아미드 ( 술파제또는설파제 ) 는파라아미노벤조산 (para-aminobenzoic acid: PABA) 의합성유사체로, 파라아미노벤조산으로부터엽산의합성을억제한다. 이약품은엽산길항제로간주된다.

54 술폰아미드 적응증 재발성요로감염의예방 (UTI), 에이즈환자의폐포자충 (Pneumocystis jiroveci) 예방

55 술폰아미드 부작용 위장장애 ( 메스꺼움, 구토, 식욕감퇴 ), 피부발진, 설염, 구내염, 광과민성, 에이즈환자의알레르기피부발진, 백혈구의변화

56 약물상호작용 와파린효과증가 치위생주의사항 술폰아미드 치과환자중술폰아미드투약환자는통상적으로폐포자충을방지하기위해박트림 (Bactrim) 을복용한다.

57 밴코마이신 작용 세포벽에비가역적으로결합된다. 그람양성균 ( 예 : 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리균 ) 에항균작용 을한다.

58 밴코마이신 적응증 항생물질사용에따른위막성대장염 부작용 오한, 발열, 메스꺼움, 안면홍조 ( 열, 발진 )

59 아미노글리코사이드 작용 아미노글리코사이드는그람음성호기성세균에 살균작용을한다. 이것은세균에서 30S 와 50S 리보솜아단위와결합하여단백질합성을저해한다. 혐기성세균은이약에내성을가지고있다.

60 적응증 아미노글리코사이드 그람음성감염 : 위장관, 호흡기, 요로의심각한감염, 다른독성이적은항균제가효과를발휘하지못할경우의연조직 ( 화상 ), 안과감염등. 결핵치료에기타약물과병용투여형태로사용되는 2차약물이다.

61 부작용 아미노글리코사이드 현기증, 이명현상, 귀의답답함, 신독성 ( 신장기능장애 ) 약물상호작용 신경근차단제와동시복용시호흡부전이발생할수있다.

62 감염성심내막염예방 치과시술을위한항생제의예방적사용에대한권장사항 높은발생률 발치 치주염시술 : 수술, 스케일링, 치근활택술탐침검사, 리콜관리 임플란트치환과탈구된치아의재이식 치근첨을넘어서는근관치료기구조작 ( 근간치료학 ) 항생물질섬유또는스트립을치은연하로위치 치열교정밴드치환 인대내국소마취주입 예방적인치아와임플란트의청결 낮은발생률 수복치과 ( 수술과보정 ) 국소마취주입 ( 인대내제외 ) 고무막 (rubber dam) 의대치 수술후봉합제거 제거가능한보철 / 치열교정기장치 인상채득및방사선사진촬영 불소치료

63 감염성심내막염예방 균혈증 (bacteremia) 은매우다양한치과시술로발생 구강위생상태와치근단감염과도연관 심내막염의위험이있는환자일수록최상의구강건강상태를유지하는것이중요하다. 예방용항생제는단일복용으로처방되며, 시술전 분전에투약해야한다. 무심코항생제를시술전에투약하지못했다면, 시술후 2 시간내에투약할수있다.

64 감염성심내막염예방 구강또는치과시술로이어지는심내막염과관련있는가장일반적인세균은연쇄구균 ( 알파 - 용혈성연쇄구균 ) 이다. 아목시실린은심내막염예방용으로가장권장되는항생물질이다. 심내막염예방을위해항생제를사용하는환자는정기적으로치과를방문하여검진을받아야한다.

65 감염성심내막염예방 치과시술은항생제치료완료후최소한 9 14 일까지연기하는것이좋다. 이기간동안정상적인구강진균이생성되기때문이다. 항생제를반복적으로사용하면구강내에항생제내성미생물이생길수있으므로, 최소 7 일간간격을두는것이좋다.

66 구강및치과시술을위한예방적인항생제처방 상태약물처방 ( 치과시술 분전복용 ) 경구용경구투약이불가능할경우 페니실린또는경구용암피실린에알레르기가나타날경우 페니실린암피실린에대한알레르기상태이고경구투약이불가능할경우 아목시실린암피실린또는세파졸린, 또는세프트리악손 * 세파렉신 * 또는클린다마이신또는아지스로마이신또는클래리스로마이신 세파졸린또는세프트리악손 * 또는클린다마이신 성인 : 2.0g, 소아 : 50mg/kg 성인 : 2.0g IM 또는 IV, 소아 : 50mg/kg IM 또는 IV 성인 : 1.0g IM 또는 IV, 소아 : 50mg/kg 성인 : 2.0g, 소아 : 50mg/kg 성인 : 600mg, 소아 : 20mg/kg 성인 : 500mg, 소아 : 15mg/kg 성인 : 1.0g IM 또는 IV, 소아 : 50mg/kg IM 또는 IV 성인 : 600mg IM 또는 IV, 소아 : 20mg/kg IM 또는 IV

67 국소용항균제 국소적용은약물을치아또는잇몸의노출된면에분포시키는것이다. 항균제를치은연상에국소적으로적용하는일반적인방법은구강청정제, 치약, 구강세정기

68 구강세정제 다음과같은경우에처방된다. 1. 다른방법에의한치태관리에실패했을경우가정에서이용하는추가적인요법 2. 추가적인치주치료방법 3. 구강위생이부적절하거나어려울때, 신체적또는정신적기능이저하된경우 4. 수술후칫솔질또는치실사용이어려운경우 5. 치과임플란트를유지하기위해 세정제에의해전달되는국소적인항균제는잇몸윗부분에만효과적이다

69 구강세정제분류 국부항균구강세정제는 1 세대또는 2 세대약물로분류될수있다. 1 세대약물은치석과치은염을감소시킬때직접성이낮고치료수준이제한된항균제이다. 이약물의예로페놀화합물, 제 4 급암모늄화합물, 과산화물이있다. 2 세대약물은직접성이추가된항균성을나타낸다. 클로르헥시딘글루콘산염은치은염을예방하고억제하는 2 세대약물의예이다.

70 비스비구아니드 작용기전클로르헥시딘글루콘산염 ( 페리덱스 R, 페리오가드 R) 은양이온 ( 양전하를띰 ) 분자이다. 원래클로르헥시딘은상처를위한살균크림, 수술전피부세정제, 외과적손세척과같은의료적인형태로사용되었다. 그후 1970 년에한연구에서치석형성을억제하고연조직유지하는클로르헥시딘의작용능력이밝혀졌다.

71 비스비구아니드 작용기전 클로르헥시딘은뚫린세포벽을통해세포안으로들어가 세균을박멸한다. 치아표면의얇은막에결합되어치석 증식을억제하는것이다. 클로르헥시딘은직접성을발휘하는데, 약물의약 30% 가 구강조직과치아의치태와결합하고투여후 8 12 시간동안항균작용을지속한다.

72 비스비구아니드 적응증클로르헥시딘세정제는치주조직제거술중이나전후에치태수준과치은염을감소시키는데사용된다. 클로르헥시딘세정제는치주수술후칫솔질과치실사용이불가능할때상처치유율을높이고치태조절에효과적이다. 클로르헥시딘으로헹굴때화학요법을받은환자의중증점막염이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임플란트주위염은치은염과비슷하기때문에클로르헥시딘으로헹구면임플란트치태조절에효과적인것으로나타났다.

73 비스비구아니드 사용법 하루에두번 30 초동안세정제사용을권장한다 부작용 치아, 혀의황색, 갈색외인성착색현상이나, 처음사용후며칠이내에복원된다.

74 페놀혼합물 리스테린 R 은알코올매질에있는페놀혼합물 또는필수오일의혼합물로티몰, 유칼리프톨, 멘톨, 메틸살리실산염을포함한다. 작용기전은세포벽을파괴하여세포내부의혼합물을누출시키고세포를용해시키는것이다.

75 페놀혼합물 리스테린 R 은 20 34% 까지치태와치은염을억제시키는것으로나타났다. 2/3 온스를아침, 저녁한번씩 30 초동안사용할 것을권장한다. 부작용으로작열감과쓴맛을느낄수있다.

76 산화제 - 과산화물과과붕산염 - 항균효과는혐기성미생물에직접적인영향 - 3% 미만의과산화수소에서는부작용이거의없는것으로밝혀졌다

77 포비돈 - 요오드 포비돈-요오드는항균제이자소독제이다. 이약품은주로표면감염을예방하고치료할경우사용된다. 종종포비돈-요오드는과산화수소와결합되어그람음성균을감소시키기위해치은연하세정제로사용된다.

78 불화물 불화물 (fluoride) 은탈회 (demineralization) 를줄이고재석회화 (remineralization) 를촉진시킴으로써치아우식 (dental caries) 을예방하는데주로사용되었다.

79 무알코올구강세정제 임신여성, 이전알코올중독환자, 부가적으로구강을건조시키는약물을복용하는환자, 메트로니다졸복용환자, 알코올을금지해야하는환자에게처방된다. 클로르헥시딘 0.12% 무알코올세정제 (Butler) Crest Pro-health Rinse Rembrandt Oral B Plaque Rinse Listermint BreathRX

80 감사합니다 ~

('08) 0.7% ('09) 0.6% ('0) 0.5% (') 0.3% ('08) 0.05% ('09) 0.07% ('0) 0.07% (') 0.09% ('08) 0.80% ('09) 0.49% ('0) 0.43% (') 0.26% (: ) 기관 축종 모니터링 물질명 농도 규제검사 물질명 농도 (ppm) 계 ( 두 ) 세파로니움 ( 신장 )

More information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보고 ( 시 도축산물시험 검사기관검사실적 ) 농림축산검역본부동물질병관리부동물약품평가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300 검사실적 (%) 250 200 50 00 50 0 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간이정성검사 08.67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보도자료 장내미생물유전자의장관련감염질환유도원리규명 - 항생제오용으로발생하는장관련감염질환의진단및치료에기여 . 1. 연구의필요성 항생제의복용은장내미생물군집변화와더불어미생물에의해생산되는대사산물의 변화, 세균신호전달물질의감소등을유발하여인체의장면역시스템을약화 시키며다양한질병의원인이될수있다고알려져있다. 입원환자의항생제치료과정중발생하는의료관련감염병인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 감염증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구강내소염술의 보험청구

구강내소염술의 보험청구 비외과적치주질환의청구 치면세마 (Prophylaxis) 러버컵으로치태를제거하는술식 ( 상대가치점수 17.20) 적용가능상병 K05.00 급성연쇄구균치은구내염 K05.08 기타명시된급성치은염등 1/3 악당으로산정 전악치석제거후러버컵을이용한 polishing 은치면세마로인정되지않고, 치주치료후처치로산정 교정치료및불소도포를시행하기전의치면세마는비급여대상이다. 성인의경우진찰료에포함된행위로보아별도산정할수없으며,

More information

ABSTRACT QLF Concept and Clinical Implementation Department of Preventive Dentistry and Public Oral Health, College of Dentistry, Yonsei University Baek Il Kim, D.D.S., Ph.D. The leading paradigm of dentistry

More information

Oral hygiene Instruction Manual ( 구강위생교육지침 ) 이매뉴얼은전북대학교치과병원치주과에내원하는치주염환자들을대상으로시행되는구강위생교육에대해정의하고, 그내용을구체적으로명시하여충실한교육이이루어질수있도록치주과학교실에서제작하였다. 이매뉴얼을기본으로하여

Oral hygiene Instruction Manual ( 구강위생교육지침 ) 이매뉴얼은전북대학교치과병원치주과에내원하는치주염환자들을대상으로시행되는구강위생교육에대해정의하고, 그내용을구체적으로명시하여충실한교육이이루어질수있도록치주과학교실에서제작하였다. 이매뉴얼을기본으로하여 Oral hygiene Instruction Manual ( 구강위생교육지침 ) 이매뉴얼은전북대학교치과병원치주과에내원하는치주염환자들을대상으로시행되는구강위생교육에대해정의하고, 그내용을구체적으로명시하여충실한교육이이루어질수있도록치주과학교실에서제작하였다. 이매뉴얼을기본으로하여각종사진판넬, 치주질환의이해를돕는파워포인트프리젠테이션, 모형덴티폼, 칫솔등을이용하여환자교육에사용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구강미생물 7 주차 병원성세균 (pathogenic bacterium) 사람에게감염하여질병을일으키는세균 김희은교수 가천대학교보건과학대학치위생학과 구강미생물의구성 구강내에존재하는대부분의세균은그람양성또는그람음성으로분류» 연쇄상구균 (Streptococcus) 은구강미생물의주요한부분차지 치아우식증, 화농성구강감염증, 감염성심내막염등 Need to know biofilm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목차 I. 서론... 3 II. 연구내용및제품시험 휴스크럽 의일반적특성... 5 (1) 조성... 5 (2) 물리적특성 휴스크럽 의효능... 5 (1) 병원성미생물에대한살균력효과 휴스크럽 의안전성... 6 (1) 성분독성평가.

목차 I. 서론... 3 II. 연구내용및제품시험 휴스크럽 의일반적특성... 5 (1) 조성... 5 (2) 물리적특성 휴스크럽 의효능... 5 (1) 병원성미생물에대한살균력효과 휴스크럽 의안전성... 6 (1) 성분독성평가. 일반의약품 분류번호 :261 Hu-Scrub Reference Manual 목차 I. 서론... 3 II. 연구내용및제품시험... 5 1. 휴스크럽 의일반적특성... 5 (1) 조성... 5 (2) 물리적특성... 5 2. 휴스크럽 의효능... 5 (1) 병원성미생물에대한살균력효과... 5 3. 휴스크럽 의안전성... 6 (1) 성분독성평가... 6 4. 휴스크럽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제품설명서Template

제품설명서Template 전문의약품 타조신주 2.25 그람, 4.5 그람 Tazocin 2.25g, 4.5 g for Injection 원료약품의분량 - 2.25 g - 1바이알중피페라실린 (USP).. 2000mg 타조박탐 (USP) 250mg 첨가제 : 구연산일수화물, 에데트산나트륨이수화물 - 4.5 g - 1바이알중피페라실린 (USP).. 4000mg 타조박탐 (USP) 500mg

More information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시사이슈 항생제오남용의심각성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예제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항생제의선택과적절한사용은때때로환자의생명지속여부를가늠하게할만큼중요한것임에도불구하고, 과다사용에관한문제는어느나라에서나지속적으로발생하고있다. 특히우리나라는 OECD 가입국가중에서가장항생제를많이사용하는것으로알려져있으며, 특히감기와같은바이러스질환에대해의원급에서항생제를처방하는빈도가매우높은편이다.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부록 D: 복약 안내서 복약 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젤잔즈정 사용을 시작하기 전과 매 처방 시 이 복약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최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복약 안내서가 개인의 의학적 상태 또는 치료 내용에 대한 의료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젤잔즈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2/13 그람양성내성균이란무엇인가? 항생제내성이문제가되는주요그람양성세균은약어로 ESKAPE 라고불리는데, Enterococcus faecium,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2/13 그람양성내성균이란무엇인가? 항생제내성이문제가되는주요그람양성세균은약어로 ESKAPE 라고불리는데, Enterococcus faecium, Staphylococcus aureus, Klebsiella pneumoniae, Acinetobacter baumannii [ 문서제목 ] ㅍ 미 FDA 승인국내신약 슈퍼항생제 시벡스트로 저자최병철 머리말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시벡스트로 (Sivextro) 경구제와주사제는각각국내신약 24호와 25호이며, 미 FDA와유럽 EMA로부터 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구균 (Methicillin 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MRSA) 을포함한그람양성균에의한급성세균성피부및연조직감염

More information

과학고연구과제 (R&E) 결과보고서 (Preliminary Research for Potable Water Purifier Development) 이보고서는 2012 년도정부 ( 과학기술진흥기금 / 복권기금 ) 의 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입니다.

과학고연구과제 (R&E) 결과보고서 (Preliminary Research for Potable Water Purifier Development) 이보고서는 2012 년도정부 ( 과학기술진흥기금 / 복권기금 ) 의 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입니다. 과학고연구과제 (R&E) 결과보고서 (Preliminary Research for Potable Water Purifier Development) 이보고서는 2012 년도정부 ( 과학기술진흥기금 / 복권기금 ) 의 재원으로한국과학창의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성과물입니다. UV-LED 관련하여자외선살균작용에대하여살펴보면자외선에살균작용이있다는것은바람에쏘이거나일광소독등과같이오래전부터경험적으로해오던자연적인방법이자외선에의한것이라는것이과학적으로밝혀지면서부터알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 )Kju269.hwp

( )Kju269.hwp 만성세균성전립선염모델흰쥐에서 의항염효과 Anti-inflammatory Effect of Lycopene on Chronic Bacterial Prostatitis Rat Model Cho Hwan Yang, Dong Wan Sohn, Yong-Hyun Cho From the Department of Ur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품종개발사고유식별기호 OED UI) 형질 옥수수 aize)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Bayer ropscience K.K orn 678) PH 6

품종개발사고유식별기호 OED UI) 형질 옥수수 aize)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International Inc. Pioneer HiBred Bayer ropscience K.K orn 678) PH 6 2. ) 2006년 1월현재 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홈페이지있는유전자변형생물체 ) 이다. 이는각국의 BH 및 OED로부터받은으로, 같은종류라할지라도각국마다승인상황이다르고중복 되는사항도있기때문, 등록된생물체대한기본정보만을정리하였다. 현재연구단계있는도첨부되어있으므로자세한내용은 홈페이지 www.biodiv.org/ biosafety)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비가목스점안액 0.5% ( 목시플록사신염산염 ) 5mL Vigamox Eye Drops 0.5% 원료약품및그분량 1 ml 중주성분 : 목시플록사신염산염 ( 별규 ) mg ( 목시플록사신으로서 5mg) 첨가제 : 염화나트륨, 붕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정제

비가목스점안액 0.5% ( 목시플록사신염산염 ) 5mL Vigamox Eye Drops 0.5% 원료약품및그분량 1 ml 중주성분 : 목시플록사신염산염 ( 별규 ) mg ( 목시플록사신으로서 5mg) 첨가제 : 염화나트륨, 붕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정제 비가목스점안액 0.5% ( 목시플록사신염산염 ) 5mL Vigamox Eye Drops 0.5% 원료약품및그분량 1 ml 중주성분 : 목시플록사신염산염 ( 별규 )... 5.45mg ( 목시플록사신으로서 5mg) 첨가제 : 염화나트륨, 붕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정제수 성상 반투명한플라스틱용기에든엷은녹황색의점안액 효능 효과다음의감수성균종에의한세균성결막염,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213년예상실적기준 PER 23.배, 214년성장성감안시저평가수준아미코젠의 213 년예상실적은특수효소제 CX의매출확대에힘입어매출액 241억원 (YoY +18.5%), 영업이익 12억원 (YoY +16.9%), 당기순이익 89억원 (YoY +95.7%) 으로전년대비급성장

213년예상실적기준 PER 23.배, 214년성장성감안시저평가수준아미코젠의 213 년예상실적은특수효소제 CX의매출확대에힘입어매출액 241억원 (YoY +18.5%), 영업이익 12억원 (YoY +16.9%), 당기순이익 89억원 (YoY +95.7%) 으로전년대비급성장 아미코젠 (924) 항생제원료산업의기린아 유전자진화기술기반바이오벤처기업 Company Report 213. 9. 27 Not Rated 현재주가 (13/9/26, 원 ) 56, 영업이익 (13F, 십억원 ) 12 Consensus 영업이익 (13F, 십억원 ) EPS 성장률 (13F,%) MKT EPS 성장률 (13F,%) 21.7 P/E(13F,x) 22.7

More information

- 위성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 염과상부요로감염을감별하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하고있는데, 적절한항생제치료에도불구하고 48-72시간이상발열이지속되는상부요로감염환자에서는신농양등다른합병증의발생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남자의전립선염은배뇨통, 빈뇨, 긴박뇨등의방광염증상이나가는소변줄,

- 위성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 염과상부요로감염을감별하는데중요한요소로간주하고있는데, 적절한항생제치료에도불구하고 48-72시간이상발열이지속되는상부요로감염환자에서는신농양등다른합병증의발생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 남자의전립선염은배뇨통, 빈뇨, 긴박뇨등의방광염증상이나가는소변줄, 개원의연수강좌 요로감염의진단과치료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위성헌 서론요로감염은방광, 신장, 요도, 전립선등요로계의세균감염을의미하고감염부위, 증상, 기저질환, 요로의해부학적혹은기능적이상에따라다양하게분류되며, 이러한분류에따라치료제의선택이나투여기간이달라질수있다. 즉, 감염부위에따라상부요로감염 ( 신우신염 ) 및하부요로감염 ( 방광염, 요도염, 전립선염, 부고환염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바이브라마이신 - 엔 정 100 mg ( 독시사이클린일수화물 ) Vibramycin-N Tablets 100 mg (doxycycline monohydrate) < 항생물질제제 > 독시사이클린은옥시테트라사이클린으로부터합성유도된광범위항생제로서 독시사이클린일수화

전문의약품 바이브라마이신 - 엔 정 100 mg ( 독시사이클린일수화물 ) Vibramycin-N Tablets 100 mg (doxycycline monohydrate) < 항생물질제제 > 독시사이클린은옥시테트라사이클린으로부터합성유도된광범위항생제로서 독시사이클린일수화 전문의약품 바이브라마이신 - 엔 정 100 mg ( 독시사이클린일수화물 ) Vibramycin-N Tablets 100 mg (doxycycline monohydrate) < 항생물질제제 > 독시사이클린은옥시테트라사이클린으로부터합성유도된광범위항생제로서 독시사이클린일수화물의형태로사용되고있습니다. OH O OH O OH CONH 2 H 2 O H H CH 3 H

More information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11-1480523-000702-01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목차 ⅰ ⅱ ⅲ Abstract ⅳ Ⅰ Ⅱ i 목차 Ⅲ Ⅳ i 목차 ii 목차 iii Abstract α β α β iv Ⅰ. 서론 Ⅰ 1 Ⅱ. 연구내용및방법 Ⅱ. 2 Ⅱ. 연구내용및방법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BDC3BBE7C0CCBDB45FC7D7BBFDC1A6BFC0B3B2BFEBC0C7BDC9B0A2BCBA FB0A8BCF6BFCFB7E15FC3D6BAB4C3B62E687770> 시사이슈 항생제오남용의심각성 (3)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예제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다제내성균은 2종이상의항생제에대해내성을나타내는것으로, 현재도그발생기전에대해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다. 특히결핵과항암치료, 외과수술등의임상상황에서다제내성균의감염은치명적인결과를낳을수있고국내의높은발생률은심각한우려를자아내고있다. 주요한감염경로의첫번째는병원내감염이며, 연이은지역사회로의전파가커다란위험을발생시킬것으로예상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점적정맥주사한다. 소아 : 무수이미페넴으로서 1 일체중 Kg 당 30~80 mg( 역가 ) 을 3~4 회분할하여 30 분이상에걸쳐점적정맥주사한다. 소아에서 1 일총투여량은 2 g 을초과하지않아야한다. 중증, 난치성감염 : 성인은 1 일 4 g( 역가 ), 소아는 1 일

점적정맥주사한다. 소아 : 무수이미페넴으로서 1 일체중 Kg 당 30~80 mg( 역가 ) 을 3~4 회분할하여 30 분이상에걸쳐점적정맥주사한다. 소아에서 1 일총투여량은 2 g 을초과하지않아야한다. 중증, 난치성감염 : 성인은 1 일 4 g( 역가 ), 소아는 1 일 티에남 R 주 250 밀리그램 / 500 밀리그램 원료약품및분량 < 티에남주 250 밀리그램 > 이약 1 바이알 (542 mg) 중주성분 : 이미페넴수화물 (KP) ( 무수이미페넴으로서 250 mg 역가 ) 주성분 : 실라스타틴나트륨 (USP) ( 실라스타틴으로서 250 mg) 기타첨가제 : 탄산수소나트륨 < 티에남주 500 밀리그램 > 이약 1 바이알 (1083

More information

2 - ceftazidime-clavulanate 디스크를이용하여 ESBL 생성균주를확인하였다. 또한 2009년도에수집된균주인 P. aeruginosa(386주 ), A. baumannii(349주 ) 를대상으로 imipenem에대한감수성을확인하였고 imipenem-h

2 - ceftazidime-clavulanate 디스크를이용하여 ESBL 생성균주를확인하였다. 또한 2009년도에수집된균주인 P. aeruginosa(386주 ), A. baumannii(349주 ) 를대상으로 imipenem에대한감수성을확인하였고 imipenem-h 1 - 국내종합병원을대상으로한항균제내성모니터링 Monitoring of antimicrobial resistance on general hospitals in Korea 질병관리본부국립보건연구원감염병센터약제내성과 연세대학교의과대학진단검사의학교실, 세균내성연구소 Ⅰ. 들어가는말 항균제내성세균의출현과확산으로인하여세균감염증치료는점점어려워지고있다 [1-4]. 항균제내성률은흔히국가간,

More information

바이브라마이신-엔 캅셀

바이브라마이신-엔 캅셀 전문의약품 ( 독시사이클린수화물 ) 바이브라마이신 - 엔 정 100 mg Vibramycin-N Tablets 100 mg (doxycycline hydrate) [ 원료약품의분량 ] 매정중독시사이클린수화물 (K.P) 100 mg( 역가 ) 을함유 첨가제 ( 타르색소 ): 황색 203 호 ( 퀴놀린황색 ) 청색 2 호 ( 인디고틴 ) [ 성상 ] 녹색의원형정제

More information

<BBFDC8ADC7D02E687770>

<BBFDC8AD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4. 4. 1. 3/4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단백질 folding, targeting, 분해 1) 단백질 folding의기본동력에대해서이해한다. 2) chaperone의종류와작용기전에대하여설명한다. 3) proteasome의구조와 proteasome에의한단백질분해에대하여설명한다. 4) ER targeting

More information

부산대예방치과정승화 Prof. Dr. Per Axelsson 부산대예방치과정승화 Chemical Plaque Control 부산대학교예방치과학교실 정승화 Prof. Dr. Per Axelsson 부산대예방치과정승화 부산대예방치과정승

부산대예방치과정승화 Prof. Dr. Per Axelsson 부산대예방치과정승화 Chemical Plaque Control 부산대학교예방치과학교실 정승화 Prof. Dr. Per Axelsson 부산대예방치과정승화 부산대예방치과정승 Prof. Dr. Per Axelsson Chemical Plaque Control 2016.9.24 부산대학교예방치과학교실 정승화 Prof. Dr. Per Axelsson Contents 치면세균막 (dental plaque, oral biofim) 1. Plaque control: the key to preventive dentistry 2. Mechanical

More information

2015년 11월-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지-청해판.hwp

2015년 11월-대한악안면레이저치의학회지-청해판.hwp 다양한 Laser 를이용한 Peri-Implantitis 의치료 The treatment of peri-implantitis using various types of lasers 유재식 1), 김수관 1), 안종모 2) 조선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구강악안면외과학교실 1), 조선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구강내과학교실 2), 대한레이저치의학회장 2) Jae-Seek You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국내주요식품중 위해요소에대한조사 분석 제외국리스크프로파일 구축현황조사 위해요소별리스크프로 파일구축계획마련및 개발 위해요소발굴을통한 선행조사중장기계획수립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농식품중 화학적 위해요소 위험도 평가 결과에 따른 바이오마커 개발 대상 물질 최종 선정

농식품중 화학적 위해요소 위험도 평가 결과에 따른 바이오마커 개발 대상 물질 최종 선정 A-2-Outline 암피실린 축 수산물중에잔류가능한 β-lactam 계항생제 1. 물질의특성 물질명암피실린 (Ampicillin) 물질분류베타락탐계항생제 (β-lactam Antibiotics) 용도그람양성및그람음성균에의한소, 돼지, 닭등의폐렴, 기관 지염, 세균성설사증, 유방염등의예방및치료 방어의유결절증에의한집단폐사에사용 관련축수산식품소, 돼지, 닭, 방어등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ase Report J Korean Orthop Assoc 2012; 47: 64-68 http://dx.doi.org/10.4055/jkoa.2012.47.1.64 www.jkoa.org 슬관절골관절염환자에서발생한 Streptococcus sanguis 에의한화농성슬관절염 Septic Knee Arthritis Caused by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KOL Slidekit (Sep 2005)

KOL Slidekit (Sep 2005) 만성 B 형간염의치료 - 증례토의 2013.5.20 성균관의대내과학교실삼성서울병원소화기내과곽금연 치료대상 2004 2007 2011 HBeAg 양성 / 음성 HBV DNA 10 5 copies/ml ALT 2 ULN HBeAg 양성 HBV DNA 20,000 IU/mL AST/ALT 2 ULN 간생검이상 HBeAg 양성 HBV DNA 20,000 IU/mL

More information

시험수수료는 2019 년 05 월 08 일자로변경되었음을알려드립니다. - 변경내용 : 시약, 재료비단가상승및시험항목추가에따른시험수수료조정 영양성분시험수수료 번호시험항목시험수수료 ( 원 ) 비고 ( 부가세별도 ) 1 수분 1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2 조지방 ( 에테르

시험수수료는 2019 년 05 월 08 일자로변경되었음을알려드립니다. - 변경내용 : 시약, 재료비단가상승및시험항목추가에따른시험수수료조정 영양성분시험수수료 번호시험항목시험수수료 ( 원 ) 비고 ( 부가세별도 ) 1 수분 1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2 조지방 ( 에테르 시험수수료는 2019 년 05 월 08 일자로변경되었음을알려드립니다. - 변경내용 : 시약, 재료비단가상승및시험항목추가에따른시험수수료조정 영양성분시험수수료 1 수분 1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2 조지방 ( 에테르추출법 ) 42,000 식품의기준및규격 3 조지방 ( 산분해법 ) 44,000 식품의기준및규격 4 총질소및조단백질 38,000 식품의기준및규격 5

More information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산소의존재여부, ph, 감염균의수등 ), 내성발현의가능성, 숙주요소 ( 면역상태, 병발질환,

More information

Digital Abutment

Digital Abutment Digital Abutment P25 Digital Abutment Product Catalog 기성 Abutment 보다진화된, Customized Abutment 보다편리한, Digital Abutment! 절치 소구치 대구치 CEJ Cemento Enamel junction Digital Abutment 는 CEJ 를기준으로생성되어보철물의심미성이우수하며,

More information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 주제목록 1. 알레르기 질환이란? 2.천식이란? 천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3.천식을 악화시키는 것은? -- 원인과 악화 요인 4. 천식의 자가진단 5. 천식의 종류 - 나도 천식인가요? 6. 천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7. 천식도 치료기준이 있나요? 8. 천식환자가 응급실에 가야 할 때 9. 천식이 악화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천식의 급성 악화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PHARMACIA

전문의약품 PHARMACIA 전문의약품 디트루시톨 SR 캡슐 2 mg, 4 mg ( 톨터로딘 -L- 타르타르산염 ) [ 원료약품의분량 ] 2 mg: 1캡슐 ( 약 91.79 mg) 중, 유효성분 : 톨터로딘-L-타르타르산염 ( 별규 ) 2 mg 첨가제 ( 타르색소 ): 청색 2호 기타첨가제 : 정제수, 청녹색캡슐, 히드록시프로필메칠셀룰로오스, Sugar Shperes, Surelease

More information

<B0A8BFB0C7D02E687770>

<B0A8BFB0C7D02E687770> 감염학 (1) 차시수업계획서 대상본과 2 학년담당교수김우주 2015. 5. 13. 1 교시장소 1 의학관제 2 강의실 2. 수업주제감염병 : 개론및역사 (1) 감염병의기본개념을설명할수있다. (2) 감염병성립의숙주-미생물-환경관계를설명할수있다. (3) 감염양상, 단계, ice-berg concept 등을설명할수있다. (4) 숙주방어기전및기전장애관련감염을설명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인트론바이오

인트론바이오 인트론바이오 (048530) 두마리토끼를쫓는바이오기업 Company Report 2014.11.10 Not Rated 목표주가 ( 원,12M) - 현재주가 (14/11/07, 원 ) 12,800 상승여력 - 영업이익 (14F, 억원 ) 11 Consensus 영업이익 (14F, 억원 ) 0 EPS 성장률 (14F,%) 171.4 MKT EPS 성장률 (14F,%)

More information

( )Jkspen001.hwp

( )Jkspen001.hwp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지제 1 권제 1 호 2007 JKSPEN Vol. 1, No. 1, 2007 원저 Enterococcus faecium 함유프로바이오틱스복용자에서발생한 Enterococcus faecium 유발원내감염증의항생제내성양상 중앙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김정욱 The Antimicrobial Resistance of Nosocomial Enterococcus

More information

제1부 제6장 소독, 멸균 및 화학요법

제1부 제6장 소독, 멸균 및 화학요법 제 6 장소독, 멸균및화학요법 소독, 멸균및화학요법 학습성과 1. 미생물을제어할수있는방법들을설명할수있다. 2. 멸균과소독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3. 멸균법의종류를나열하고특성을설명할수있다. 4. 소독법의종류를나열하고특성을설명할수있다. 5. 항균제의작용기전 5가지를나열하고해당항균제를예시할수있다. 6. 항균제내성출현기전을설명할수있다. 7. 항균제감수성검사법을설명하고시행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바이브라마이신-엔 캅셀

바이브라마이신-엔 캅셀 전문의약품 바이브라마이신 - 엔 정 100 mg ( 독시사이클린수화물 ) [ 원료약품의분량 ] 1 정 (226.00 mg) 중, 유효성분 : 독시사이클린수화물 (KP).. 100 mg( 역가 ) 첨가제 ( 타르색소 ): 청색 2 호 ( 인디고틴 ), 황색 203 호 ( 퀴놀린황색 ) 기타첨가제 : 미세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More information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주간건강과질병 제 12 권제 16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

주간건강과질병 제 12 권제 16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 연구단신, Brief report 2 2013 2017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ea2sky@korea.kr, 043-719-7580 Results of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More information

1. 피고들은 연대하여 가. 원고 A에게 금 88,405,412 원, 원고 A1, A2에게 각 금 62,157,701원 및 각 이에 대하여 2006. 11. 26. 부터 2009. 2. 20. 까지는 연 5%, 그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는 연 20% 의 각 비율에 의한

1. 피고들은 연대하여 가. 원고 A에게 금 88,405,412 원, 원고 A1, A2에게 각 금 62,157,701원 및 각 이에 대하여 2006. 11. 26. 부터 2009. 2. 20. 까지는 연 5%, 그 다음날부터 완제일까지 는 연 20% 의 각 비율에 의한 사 건 2007가합5833 손해배상( 의) 원 고 1. A (64 년생, 여) 2. A1 (97 년생, 여) 3. A2 (01 년생, 여) 원고 2, 3은 미성년자이므로 법정대리인 친권자 모 A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신성 담당변호사 임경윤 원고 A의 승계참가인 국민연금공단 피 고 1. 학교법인 학원 2. B 3. C 피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정맥 담당변호사

More information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약과자몽주스의상호작용 저자송보완경희의료원한방약무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자몽주스는풍부한영양소에비하여칼로리가낮고체내지방연소를도와체지방축적을억제하는효능때문에다이어트식품으로큰인기가있다. 그러나칼슘길항제, HMG-CoA 환원효소저해제, HIV protease저해제, 면역억제제, 최면진정제및스테로이드호르몬제등을복용하고있는사람이자몽주스를함께복용하면약물의혈중농도가상승하여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세균과고세균 원핵세포의구조 원핵세포의구성요소 세균과고세균의차이 원핵세포의분류 전통적인분류방법 : 형태, 생리학적특징, 서식시 현대적인분류방법 : 염기서열분석 유전자의전달 유전자의수직적전달 : 이분법 유전자의수평적전달 : 형질전환, 형질도입, 접합 원핵생물이인간에게미치는영향 병원성미생물 공기, 절지동물, 접촉, 음식물, 식수 산업미생물 발효, 유전자재조합, 폐수처리

More information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라이나종신보험> 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 갱신형 ) 상품요약서 이상품요약서는보험약관등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 갱신형 ) 의기초서류에기재된주요내용을요약한것이므로구체적인내용은반드시보험약관등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주계약에부가되는선택특약의경우특약의상품요약서및약관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상품의특이사항및보험가입자격요건 상품의특이사항 Q: 무배당 THE 건강한치아보험 (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의료기기품목별시장환경분석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보건환경대학원 의공학전공 김수연

의료기기품목별시장환경분석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보건환경대학원 의공학전공 김수연 의료기기품목별시장환경분석에 관한연구 연세대학교보건환경대학원 의공학전공 김수연 의료기기품목별시장환경분석에 관한연구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국문요약 의료기기품목별시장환경분석에관한연구 - vii - 제 1 장서론 1.1. 연구의배경및필요성 1.2. 연구내용및방법 표 1. 국내의료기기생산및수출입실적분석방법 - 각연도에생산,

More information

바이브라마이신-엔 캅셀

바이브라마이신-엔 캅셀 전문의약품 바이브라마이신 - 엔 정 100 mg ( 독시사이클린수화물 ) [ 원료약품의분량 ] 1 정 (226.00 mg) 중, 유효성분 : 독시사이클린수화물 (KP).. 100 mg( 역가 ) 첨가제 ( 타르색소 ): 청색 2 호 ( 인디고틴 ), 황색 203 호 ( 퀴놀린황색 ) 기타첨가제 : 미세결정셀룰로오스, 스테아린산마그네슘,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나트륨,

More information

Bacterial Energy Metabolism

Bacterial Energy Metabolism 제 6 장소독, 멸균및화학요법 소독, 멸균및화학요법 학습성과 1. 미생물을제어할수있는방법들을설명할수있다. 2. 멸균과소독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3. 멸균법의종류를나열하고특성을설명할수있다. 4. 소독법의종류를나열하고특성을설명할수있다. 5. 항균제의작용기전 5가지를나열하고해당항균제를예시할수있다. 6. 항균제내성출현기전을설명할수있다. 7. 항균제감수성검사법을설명하고시행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한류마티스학회지 Vol. 16, No. 1, March, 2009 DOI:10.4078/jkra.2009.16.1.43 증 례 클로스트리디움디피실리균감염후발생한반응성관절염 1 예 부산의료원류마티스내과 이진성ㆍ김근태ㆍ양미진ㆍ서종훈 =Abstract= A Case of Reactive Arthritis in a Patient with Clostridium Difficil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지용성비타민의종류 지용성비타민의효능 지용성비타민의섭취권장량 지용성비타민의함유식품 에대해학습 비타민의분류 Vitamin C 지용성 비타민 Vitamin A 수용성 비타민 Vitamin B1 ( 티아민 ) Vitamin B2 ( 리보플라빈 ) Vitamin D

More information

( )Kju225.hwp

( )Kju225.hwp 비임균성비뇨생식기감염에서 의진단적효용성 Usefulness of the Mycofast Test (MYCOFAST Evolution 2) for the Diagnosis of Nongonococcal Genitourinary Infections Hang Ro Park, Yang Hyun Kim, Ho Jae Lee, Jea Sang Oh, Hyoung Jin

More information

<392E5FB8B8BCBAC6F3BCE2BCBAC6F3C1FAC8AF5FC4A1B7E1C1A65FB0B3B9DFC0C75FC7F6C8B25FB9D75FB1D8BAB9B9E6BEC85F F332E302E687770>

<392E5FB8B8BCBAC6F3BCE2BCBAC6F3C1FAC8AF5FC4A1B7E1C1A65FB0B3B9DFC0C75FC7F6C8B25FB9D75FB1D8BAB9B9E6BEC85F F332E302E687770> 만성폐쇄성기도질환혁신신약개발전략 포항공과대학교생명과학과김윤근 1. 서론 최근 WHO에서는 2020년에인간의수명과삶의질을결정하는 4대질환군을지정하였는데, 이중에하나가기도폐색에의한호흡곤란을특징으로하는만성폐쇄성기도질환 (chronic obstructive airway disease) 이다. 만성폐쇄성기도질환은가역적인기도폐색을특징으로하는천식 (asthma) 과비가역적인기도폐색을특징으로하는만성폐쇄성폐질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구강미생물 13 주차 김희은교수 가천대학교보건과학대학치위생학과 Key point 치주질환진행과정 Specific plaque hypothesis 1 Actinobacillus actinomycetemcomitans 2 Porphyromonas gingivalis 3 Prevotella intermedia 4 Bacteroides forsythus 5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14172의약안170.hwp

14172의약안170.hwp - 1 - - 3 - - 5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2012 2013 2014 R&D 예산 1,400 백만원 1,576 백만원 1,854 백만원 제조표준품품목수 56 80 81-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More information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소아일반영상의학검사에서의 환자선량권고량가이드라인 - 두부, 복부, 골반 - Ⅰ. 서언 1 2 Ⅱ. 의료피폭에서의방사선방어 1 1990 ICRP 권고에따른방사선방어의원리 3 2 2007 ICRP 신권고에따른방사선방어의원리 4 3 환자선량권고량 (Diagnostic Reference Level)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예방치과학소개 1. 의학, 예방의학, 공중보건학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2. 치의학, 예방치과학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3. 예방치과학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부산대학교예방치과 조교수정승화 4. 1 차, 2 차, 3 차예방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5. 예

학습목표 예방치과학소개 1. 의학, 예방의학, 공중보건학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2. 치의학, 예방치과학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3. 예방치과학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부산대학교예방치과 조교수정승화 4. 1 차, 2 차, 3 차예방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5. 예 학습목표 예방치과학소개 1. 의학, 예방의학, 공중보건학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2. 치의학, 예방치과학의관계를설명할수있다. 3. 예방치과학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부산대학교예방치과 조교수정승화 4. 1 차, 2 차, 3 차예방의개념을설명할수있다. 5. 예방치과의 7 actions 을설명할수있다. 치의학이란? 의학 (medicine) 이란? 1 의학의분류 의학의분류

More information

< D34302D303420B1E8BCF6C1A42DC0FAC0DABCF6C1A4BABB2D312E687770>

< D34302D303420B1E8BCF6C1A42DC0FAC0DABCF6C1A4BABB2D31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40권제2호, 75-79, 2008 ISSN 1738-3544 대구지역병원에서분리된 Acinetobacter baumannii와 Pseudomonas aeruginosa의항생제내성현황 대구보건대학임상병리과 1, 세명대학교임상병리학과 2 김수정 1 이재식 2 Antibiotic Resistance Patterns of Acinetobacter

More information

ISSN (print) J Korean Acad Pediatr Dent 40(2) 2013 ORAL FINDINGS AND TREATMENT OF A PATIENT WI

ISSN (print) J Korean Acad Pediatr Dent 40(2) 2013 ORAL FINDINGS AND TREATMENT OF A PATIENT WI http://dx.doi.org/10.5933/jkapd.2013.40.2.133 ISSN (print) 1226-8496 ORAL FINDINGS AND TREATMENT OF A PATIENT WITH CYCLIC NEUTROPENIA Eun-Joo Kang, Nam-Ki Choi, Seon-Mi Kim Department of Pediatric Dentistr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QA\300\374\270\263\274\261\277\260.doc)

(Microsoft Word - QA\300\374\270\263\274\261\277\260.doc) 전립선염 안 산 테 마 의 원 Q1 전립선염은 어떤 질환인가 전립선은 남성의 성기능에 필요한 부성기로 방광하부에 위치하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기관이다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성병 혹은 만성요도염과 비슷한 다양한 증상들이 병발된다 즉 사춘기이후의 청장년 남성에서 배뇨통빈뇨잔뇨감배뇨지연등의 배뇨증상과 하복부회음부 고환등에 불쾌감을 동반한 통증증상 혹은 소량의 농morning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248019_ALIS0052.hwp

248019_ALIS0052.hwp Generation history for optimization eneration history of optimization 불평형질량 편심량 회전수 축외경 축내경 축길이 베어링간격위치 베어링강성 교배 대상이되는개체의수 집단의크기 돌연변이 대상이되는유전자수 집단내전체유전자수 와 와 Generation history

More information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Characteristic of Stainless Steel 304 vs. 316 STS 비교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 S max 0.08 304 vs. 316 STS 비교 304 316 스테인리스강화학성분비교 (ASTM A 479 Standard) Type UNS No. C Si 304 S30400 316 S31600 0.08 0.08 1.00 1.00 Mn P S Cr 2.00 2.00 0.045 0.045 0.050 0.050 18.00 20.00 16.00 18.00 Ni 8.00 10.5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심나트륨, 세프포독심프록세틸, 세프피라미드나트륨, 시소마이신황산염, 시클로세린, 이다루비신염산염, 이다루비신염산염, 아즈트레오남, 주사용암포테리신 B, 조사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정을각각삭 부칙 < 제 호, > 제1조 ( 시행일 ) 1 이고

심나트륨, 세프포독심프록세틸, 세프피라미드나트륨, 시소마이신황산염, 시클로세린, 이다루비신염산염, 이다루비신염산염, 아즈트레오남, 주사용암포테리신 B, 조사마이신, 클래리트로마이신정을각각삭 부칙 < 제 호, > 제1조 ( 시행일 ) 1 이고 [ 시행 2014.12.5] [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제 2014-194 호, 2014.12.5, 전부 식품의약품안전처 ( 의약품정책과 ) 043-719-268 제 1 조 ( 목적 ) 이고시는 약사법 제 51 조제 1 항에따라의약품등의성질과상태, 품질및저장방법등 요한기준에대한세부사항 ( 이하 " 세부사항 " 이라한다 ) 을정함을목적으로한다. 제2조 ( 세부사항의구분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본과제를학습한후학습자는, 1. 염증성심질환의주요유형을제시할수있다. 2.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원인을기술할수있다.. 3.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증상과징후를설명할수있다. 4. 류마티스성심질환,

학습목표 본과제를학습한후학습자는, 1. 염증성심질환의주요유형을제시할수있다. 2.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원인을기술할수있다.. 3.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증상과징후를설명할수있다. 4. 류마티스성심질환, 염증성심질환과간호 OCW 7 1 학습목표 본과제를학습한후학습자는, 1. 염증성심질환의주요유형을제시할수있다. 2.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원인을기술할수있다.. 3.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증상과징후를설명할수있다. 4. 류마티스성심질환, 세균성심내막염, 심근염, 심낭염및심근증의중재를기술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어있는백색-회백색의타원형필름코팅정 [ 효능효과 ] 투석을받고있는만성신장질환환자의혈청인조절 [

More information

핵심 투자 포인트 쿼럼바이오 ( 주 ) 의연구개발은크게 3가지로진행되고있습니다. 1) 쿼럼센싱억제제, 2) 치아미백제, 3) DNA탐침자기술입니다. 추진중인 3개분야는모두세계적으로어마어마한시장규모이고, 사업초기에낮은기업가치로투자하기때문에하나라도성공적으로진행된다면회사의가

핵심 투자 포인트 쿼럼바이오 ( 주 ) 의연구개발은크게 3가지로진행되고있습니다. 1) 쿼럼센싱억제제, 2) 치아미백제, 3) DNA탐침자기술입니다. 추진중인 3개분야는모두세계적으로어마어마한시장규모이고, 사업초기에낮은기업가치로투자하기때문에하나라도성공적으로진행된다면회사의가 쿼럼바이오 ( 주 ) 투자설명서 ( 주식 ) Oct 23, 2017 들켜버린 세균들의 치명적 약점, 쿼럼센싱 세균들이힘이약할때는조용히번식하다가나쁜짓을할수있는충분한정족수 ( 쿼럼, Quorum) 가모였다는것을인식 ( 센싱, Sensing) 해야만인간을공격하기시작합니다. 세균의쿼럼센싱은이과정을방어할수단이없는치명적인약점입니다. 쿼럼센싱은최근에발견된현상으로대부분의항생제내성도쿼럼센싱

More information

여름표지들

여름표지들 2009년 Vol.38 희귀의약품 소식 KODC가 만드는 희귀의약전문잡지 정부브리핑 최근 전염병 발생현황 및 예방관리 대책 희귀의약품뉴스 희귀의약품 신규허가 연령관련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무상지원 HIV치료제 푸제온주 무상 공급 써티칸정 무상공급 글리벡캅셀 복용환자 현금지원상황 희귀난치성질환자 등록제 운영 제6회 희귀난치성질환자의 날 기념식 개최 본인일부부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