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_team1_한국경제TV.doc
|
|
- 신애 설
- 8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한국경제TV 분석 보고서> 작성자 : Research 1 team 1. 경쟁력 분석 1) 수익 모델 가. 산업구조 (p.3) 나. 시장 포지션 (p.5) 2) 경쟁 우위 가. 케이블TV 시장환경 변화 (p.7) 나. 나. Michael Porter의 모형을 통한 경쟁우위 분석 (p.10) 가) 공급자의 교섭력 (p.10) 나) 구매자의 교섭력 (p.11) A. SO와 SkyLife B. 광고주 다) 기존사업자간의 경쟁 (p.16) 라) 신규진입자의 위협 (p.18) 마) 대체품의 위협 (p.21) 다. 결론 (p.21) 2. 재무 분석 1) 일반 분석 가. 자산 구성의 변화 (p.22) 나. 자본 구성의 변화 (p.24) 다. 매출대비 이익률의 변화 (p.25) 라. 자산대비 이익률의 변화 (p.26) 마. 흐름의 변화 (p.28) 2) 심층 분석 가. 안정성 (p.30) 가) 안정성 추세 (p.30) 나) 안정성 비교 (p.31) 나. 수익성 (p.32) 가) 매출대비 이익률 비교 (p.32) 나) 자산대비 이익률 비교 (p.33)
2 다. 활동성 (p.34) 가) 활동성 추세 (p.34) 나) 활동성 비교 (p.35) 3. 가치 분석 1) 주가배수법 가. 가정 (p.37) 가) 성장율 나) 적용 PER 다) 주당 순자산(BPS) 라) 매수가격 마) 기타 나. 추정 (p.38) 2) 흐름할인법 가. 가정 (p.39) 가) 1단계 성장율 나) 2단계 성장율 다) 할인율 라) 매수가격 마) 주당 순이익(EPS) 바) 주당 흐름(CF/S) 나. 추정 (p.40) 3) 결론 (p.41)
3 1. 경쟁력 분석 1) 수익모델 가. 산업 구조 한국경제TV의 수익모델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케이블TV산업 전체의 구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케이블TV 산업의 구조 PP (프로그램 공급) SO (프로그램 송출) 케이블TV 가입자 NO (전송망 임대) * SO(System Operator,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케이블TV 가입자에게 PP가 만든 프로그램 을 케이블 망을 통해 방송. 수입원은 케이블TV 수신료, 지역광고 수입, 설치 수수료, 컨버 터 대여료, 인터넷 서비스 수입 등. 예)강남 케이블TV, 관악 케이블TV 방송, 노원 케이블 종합 방송 등 * PP(Program Provider,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케이블TV 프로그램을 제작/구매하여 SO 를 통해서 송출. 수입원은 광고 수입, 케이블TV 수신료, 영상물(프로그램) 판매 수입 등 예)KMTV, Mnet, CJ 홈쇼핑, LG 홈쇼핑, YTN, Tooniverse, OCN 등 * NO(Network Operator, 전송망 사업자) 케이블망을 통해 SO와 케이블TV 가입자 사이 를 연결. 수입원은 전송망 사용료 등. 예)KT, 파워콤 등 우리가 분석하려는 기업인 한국경제TV는 위의 사업자 분류 중 PP에 속합니다. PP인 한국
4 경제TV는 경제/증권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이것을 분배망을 통해 관악 케이블TV 방송 같은 SO에게 보내고 SO는 이것을 KT나 파워콤 같은 NO를 통해 케이블 TV 가입자에게 전송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케이블TV를 보게 되는 경로입니다. PP는 케이블TV 가입자가 내는 수신료의 일정부분을 SO로부터 받고 프로그램 사이에 광 고를 내보내서 광로주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돈을 법니다. 주로 광고 수입의 비중이 수신료 보다 더 큽니다. 그리고 SO역시 가입자로부터 수신료를 받고, 광고를 내보내서 돈을 법니다. 보통 인터넷 서비스까지 제공해서 인터넷 서비스로도 돈을 벌어들입니다. 마지막으로 NO는 SO로부터 전송망 사용료를 받아서 돈을 법니다. 한국경제TV는 1999년에 법인을 설립, 2000년 초에 경제/증권 인터넷 방송으로 먼저 사업 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 5월에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승인을 받고, 한국경제 신문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후 2000년 9월부터 케이블TV 본 방송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후 2001년에는 위성방송(KDB)채널사용사업자로 선정되어 2002년 3월부터 SkyLife에 본 방송을 시작하였고 현재 주된 사업부문은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 방송입니다. 일단 PP로서 한국경제TV의 수익 모델이 증권/경제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SO와 위성 방송으로 내보내고, 그 대가로 광고수입과 프로그램 수신료를 받는 형태라는 점만 알아 두 시고,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5 나. 시장 포지션 한국경제TV의 시장 포지션 大 시장의 범위 Product Specialist 뉴스채널 : YTN, 영화채널 : OCN, 캐치온 등 Generalist 지상파 방송사 : KBS, MBC, SBS 등 小 Market/Product Specialist 음악채널 : KMTV, Mnet 만화채널 : Tooniverse 경제/증권채널 : 한국경제TV, 매일 경제TV 낚시채널 : FTV 한국낚시채널 바둑채널 : 바둑TV 등 Market Specialist 제품의 범위 어린이채널 대교방송 여성채널 SDN 종교채널 btn, 기독교TV 등 大 小 한국경제TV는 경제/증권 뉴스 보도를 전문으로 하는 PP입니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지상파의 방송(broadcasting)개념과는 다르게, 원래 케이블TV의 속성이 세분된 시청 자를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심도있는 프로그램을 전달하는 협송(narrowcasting)이기 때문에 PP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 다루게 됩니다. (이것은 광고주 입장에 서는 케이블TV를 통해서 적은 비용으로 목표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방송 시장에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업체들을 X축을 제품의 범위, Y축을 시장의 범위로 놓 은 포지셔닝 맵으로 분류해보자면 한국경제TV는 보시는 바와 같이 3사분면에 놓여 있습니
6 다. 1사분면에는 케이블TV PP는 아니지만,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 램을 제작하는 KBS, MBC, SBS 등이, 2사분면에는 다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뉴스 를 전문 적으로 제작하는 YTN이나 영화 를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OCN 등이 놓일 것이고, 4사분면 에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여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대교방송이나 여성들을 대상으로 다양 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SDN등이 놓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사분면에는 청소년이나 20대 초반을 대상으로 음악 방송만을 전문적으로 제 작하는 KMTV나 Mnet, 어린이를 대상으로 만화를 전문적으로 방송하는 Tooniverse, 경제 나 재테크에 관심있는 3/40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경제/증권 방송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한국경제TV나 매일경제TV등이 놓이게 됩니다. 즉, 한국경제TV는 틈새시장을 노리는 시장 스페셜리스트 이자 제품 스페셜리스트 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2) 경쟁 우위 여기서는 먼저 케이블TV시장의 거시적인 환경 변화를 서술하고 한국경제TV의 경쟁우위 를 Michael Porter의 산업구조분석모형을 통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케이블TV 시장환경 변화 방송은 공공재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국가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정부의 규제를 비교적 많이 받습니다. 따라서 방송산업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 변화와 그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케이블TV 시장환경 변화 1991년 종합유선방송법 제정 1999년 종합유선방송법 개정 2001년 PP 등록제 전환 1995년 케이블TV 출범 2000년 방송법 제정 2002년 디지털위성방송 개국 케이블TV는 1995년에 53개의 SO와 29개의 PP, 2개의 NO 체제로 방송을 시작했습니 다. 1991년에 제정된 종합유선방송법에서는 케이블TV 시장 구조를 SO, PP, NO로 엄격히 분할하고 사업자간 수평/수직 결합을 금지해놓았기 때문에 경쟁의 강도가 그리 높지 않았 고 당연히 케이블TV 시장에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1999년의 종합유선방송법 개정과 2000년 3월의 통합 방송법 제정을 거치면서 시장 환경과 산업 구조가 크게 바뀌 어서 케이블TV 시장은 전면적인 경쟁체제로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 방송법 제정으로 인한 케이블TV 시장의 변화로는 크게 다음의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RO(Relay Operator, 중계유선방송사업자)가 승인을 통해 SO로 전환할 수 있게 되
8 었습니다. RO는 케이블TV가 방송을 시작하기 전부터 우리가 집에서 보던 소위 유선방 송 을 송출하는 중계유선방송사업자를 뜻하는 것입니다. 이 RO(중계유선방송사업자)가 SO(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 전환한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를 갖습니다. 왜냐하면 그전까지 는 한 지역에 SO가 하나 밖에 없어서 실질적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었는데, RO가 SO로 전환하게 되면 한 지역에 2개의 SO가 생기게 되고, 그것은 곧 동일한 시장을 두고 두 업 체가 경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케이블TV 시장 전체로 보면 케 이블TV 가입자가 늘어남으로써 시장이 확대되고, PP입장에서도 시청자 수 증가로 수신료 수입이 증가하고, 광고 수주가 용이해지는 측면이 있겠지만, 기존 SO입장에서는 그 전까 지 독점해오던 시장에서 신규 SO와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방송법 제정 이후 2001년 4월에 1차 SO지역 33개에서 RO가 SO로 전환하고, 2002년 11월에 2차 SO지역 9개에서 추가로 전환함으로써 현재 많은 지역에서 SO간의 경쟁과 인수합병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둘째, 2001년부터 방송채널사용사업(PP)이 기존의 승인제에서 등록제로 바뀌었습니다. 이전까지 허가/승인을 통해서만 할 수 있었던 방송채널사용사업이 등록제로 바뀌고 PP등 록 요건도 방송법에 따라 5억원 이상의 자본금과 주조정실, 종합편집실, 송출 시설의 완 비나 임차가 가능한 사업자는 누구나 할 수 있도록 완화함으로써 제도적 진입장벽이 없어 졌습니다. 이것 역시 케이블TV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데, 등록제 전환에 따라 PP의 숫자는 급격히 늘어나는데 비해 SO가 송출할 수 있는 채널의 수는 60개 내외로 한정되어 있으 므로 (450MHz~750MHz 대역을 이용하는 케이블TV 전송망의 특성상 60개 내외의 채널 만 운용 가능함) SO로 자사의 프로그램을 송출하기 위한 PP간의 경쟁이 이뤄지게 되고, 자연히 채널 편성권을 가진 SO의 교섭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2001년까지는 SO가 전 채널을 의무전송하고 케이블TV 기본형 수신료 수입이 일 괄계약으로 SO 52.5%, PP 32.5%, NO 15%의 비율로 배분되었지만, 등록제 시행으로 PP 의 숫자가 많아짐에 따라 전 채널 의무 전송제가 폐지되고 2002년부터는 케이블TV 수신 료의 배분이 SO와 PP간의 개별 계약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셋째, 케이블TV 사업자간의 수평/수직 결합에 대한 규제가 대폭 완화되었습니다 년 종합유선방송법 개정 전까지는 SO, NO, PP간의 수평/수직 결합이 금지되었으나 1999 년 종합유선방송법 개정을 거쳐 2000년 방송법 제정에 따라 방송법 제 8조에 의거하여 수평/수직 결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9 이러한 소유 제한의 규제 완화로 케이블TV 시장에는 MSO(Multiple System Operator, 복수 종합유선방송사업자), MPP(Multiple Program Provider, 복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MSP(Multiple System Program provider) 같은 거대 사업자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MSO는 여러 개의 SO가, MPP는 여러 개의 PP가 하나로 합친 것으로 수평 결합의 예가 될 것이고, MSP는 여러 SO와 PP가 하나로 합친 것으로 수직 결합의 예가 될 것입니다. 케이블 TV 시장은 점차 이러한 거대사업자 중심으로 재편되어가고 있습니다. * [주요 MSO, MSP, MPP 현황] 구 분 MSO MSP(SO/PP) MPP 중앙유선(14) C&M(12) 동양(8) SBS(6) 사업자명 태광(14) CJ(4) LG 홈쇼핑(16) 현대( 7) KBS(3) CJ 홈쇼핑(13) CJ( 7) MBC(3) 현대홈쇼핑( 7) 큐릭스( 6) 코오롱(2) 동양( 6) 동양( 5) CTN(2) 중앙케이블( 4) 드림씨티( 2) 김지호(2) 인터파크(2) 계 9 개 사업자 (71 개 SO) 4 개 사업자 9 개 사업자 (32 채널) 주) MSP 의 괄호안 SO 수는 전략적 제휴 포함 (출처 : 한국경제TV 유가증권신고서( )) 정리하자면, 2000년 방송법 제정 이후 현재 케이블TV 시장에서는 SO간의 경쟁, PP간 의 경쟁, 그리고 SO대 PP간의 경쟁이 복합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10 나. Michael Porter의 모형을 통한 경쟁우위 분석 가) 공급자의 교섭력 * 공급자의 교섭력 - 프로그램을 구매하지 않고 자체 제작 신규 진입자 -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매체 를 통해 방송 가능 공급자 기존사업자간 경쟁 구매자 - 인적자원의 관리가 중요 대체품 한국경제TV는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고, 또한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인력과 장비 등 을 자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자의 교섭력을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곳에서 콘텐츠를 사들여서 방영해야 하는 영화, 만화, 음악, 스포츠 채널과는 다른 점이죠. 다만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주된 요소가 작가, 출연자 등 인적자원이기 때문에 우수한 인력의 확보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자체 제작한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자사가 방영하는 컨텐츠에 대한 저작권을 스스로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콘텐츠를 위성방송이나 인터넷 방송 등 다른 매체로 가공해서 내보내는 데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반면에 위에서 이야기한 영화 /만화/음악/스포츠 채널들은 공급자로부터 판권 계약을 맺고 들여온 콘텐츠를 위성 방송 등 다른 매체로 내보내려면 별도의 계약을 또 맺어야 합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인력을 활용해서 직접 제작한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그 가치가 별로 변하지 않는 영화/만화/음악 프로그램과는 달리 한 국경제TV의 그날 그날의 증권 시황과 전략을 설명하는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하루만 지 나도 정보의 가치가 확 줄어든다는 점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위성방송과 케이블TV가 공존하며 경쟁하게 될 유료방송시장에서 콘텐츠를 자체 제작하고, 그것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수익구조의 안정성 면에서 큰 이점이 됩니다.
11 나) 구매자의 교섭력 * 구매자의 교섭력 1. SO, SkyLife - SO의 시장지배력 증대와 거대사업자 위주의 시장재편 신규 진입자 2. 광고주/광고대행사 - 광고수입이 한국경제TV 매출의 절반을 차지 - 한국경제TV의 시청층이 구매력이 높은 집단 이기 때문에 광고 유치에 유리 공급자 기존사업자간 경쟁 대체품 구매자 여기서는 구매자를 첫째, 케이블TV의 SO와 한국디지털위성방송(Skylife), 그리고 둘째, 한국경제TV에 광고료를 주고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광고대행사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누 어 각각의 교섭력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구매자를 두 가지로 분류하는 것은 방송이 시청자에게는 정보와 오락을 전달하면 서 다른 한편으로는 광고주들에게 광고를 판매하는 중복제품(Joint Product)의 특성을 지 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SO나 SkyLife는 한국경제TV로부터 프로그램을 구매하여 시청 자에게 전달하고, 광고주는 한경TV로부터 자사의 광고를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경로를 구 매하기 때문입니다. A. SO와 SkyLife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2001년부터 PP가 등록제로 전환하게 되면서 제도적 진입장벽이 없 어졌습니다. 그 결과 PP의 수가 급속히 늘어나서 현재 PP의 수는 200개가 넘는 반면에 SO가 송출할 수 있는 채널은 약 60개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자사의 채널을 확보하기 위한 PP간의 경쟁이 발생하게 되었고, 자연히 채널 편성권을 가진 SO가 PP보다 강력한 시장지배력을 갖고, 교섭력면에서 우위에 서게 되었습니다. 거기다 2002년부터 SO와의 케 이블TV 수신료 분배가 개별계약으로 전환되면서 경쟁력이 없는 영세한 PP들은 더욱 힘든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또 수평/수직 통합이 이전보다 자유로워지면서 현재 케이블TV 시장은 MSO, MPP, MSP 같은 거대 사업자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중입니다. 이것은 케이블TV 사업자간의 경쟁구 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MSO는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많은 SO를 한데 묶어서 일
12 괄적으로 계약을 하려 하고, MPP 역시 자사의 채널들을 하나로 묶어서 계약을 하려 함으 로 각각 PP, SO와의 협상에서 높은 협상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PP는 어떻게든 자사의 프로그램을 방송할 수 있어야 수신료와 광고수입을 거둘 수 있고, 마찬가지로 SO는 인기있는 프로그램을 방영하지 못하면 케이블 TV 가입자가 감소하여 수 입이 줄게 되므로 (예를 들어, 온미디어의 OCN, 투니버스, 온게임넷 등이 케이블TV에 안 나온다고 하면 케이블 TV 안 본다고 하는 사람들이 꽤 생길 겁니다) 각각 MSO, MPP가 요구하는 조건들을 거절하기 힘들게 됩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수직 통합을 이룬 MSP도 다 른 SO나 PP에 비해 우월한 협상력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경제TV의 시장 내 위상을 생각해보면, SO의 시장지배력은 월등히 높아지고 PP간 경쟁은 치열해지는데다가, 시장이 거대 사업자 중심으로 재편되어 가고 있 는 상황이기 때문에 MPP나 MSP에 속하지 않은 단일 PP인 한국경제TV의 입지는 확실히 작아보입니다. 그러나, 전체 PP의 수가 200개를 넘고 송출가능 채널의 수가 60여개밖에 안 되기 때문 에 단순 계산하면 SO의 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3대 1이 넘는 경쟁을 해야 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 200개가 넘는 PP중 규모가 영세하여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공급할 능력이 없는 PP가 상당수이고, 또한 한국경제TV의 입장에서는 SO의 채널을 확보하려는 실질적인 경쟁을 경제/증권 분야의 다른 PP와 벌이게 되는데, 이 분야의 기존 사업자 중 매일경제 TV를 제외하고는 그다지 경쟁력을 지닌 PP가 없기 때문에 경쟁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그 리 높지 않습니다. (현재, 한국경제TV는 전국 77개 SO 권역 모두에서 채널을 확보해 방송 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물론 SO의 시장지배력 증대와 거대사업자 위주의 시장 재편이라는 이러한 변화가 한국경 제TV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현재 MPP, MSP중에 한국경제TV와 유사한 채 널을 공급하는 곳이 없고, 기존 사업자간의 경쟁도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이러한 시장 변화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그리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경제TV가 단일PP로서 MPP나 MSP에 비해 시장지배력이 낮기 때문에 향후 시 장의 변화에 따라서는 안정적인 채널 확보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앞으로 시장의 변화를 주의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한편 2001, 2002년의 RO의 SO로의 전환으로 인한 동일 지역의 복수 SO간 경쟁과 2002 년 3월 개국한 디지털위성방송 SkyLife의 등장은 한국경제TV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다 줍니다.
13 일단은 그전까지 실질적으로 한 지역을 독점해왔던 SO가 동일한 지역을 놓고 다른 SO와 경쟁하게 되고, 또한 SkyLife가 등장하여 SO와 경쟁을 벌이면서 아무래도 PP의 협상력이 미약하나마 예전보다는 더 높아지게 됩니다. 한국경제TV는 2001년에 위성방송(KDB)채널사용사업자로 선정되어 2002년 3월부터 SkyLife에 본 방송을 시작하였는데, 일단 한국경제TV의 입장에서 보면 똑같은 콘텐츠를 위성으로 내보낼 뿐이니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고 돈을 더 벌 수 있는 매출처가 하나 더 생긴 셈일 뿐만 아니라 시청자 수의 증가로 더 많은 광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 다. 또한 SO와 SkyLife가 시청자를 놓고 서로 경쟁을 하는 입장이다 보니 SO와의 교섭력 면에서도 한국경제TV 등 PP의 위상은 조금 더 나아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구매자의 교섭력과 관련한 위험이 주로 프로그램 수신료 배분에 관한 것인데, 영 세한 PP와는 달리 한국경제TV의 매출구조는 2004년 상반기 현재 광고 수입 43.7%, 협찬 수입 약 24.7%, 프로그램 수신료 수입 8.3%, 인터넷 수입 8.2%, 기타 부대수입 15.1% 정 도로 매출원이 어느 정도 다변화되었고, 이 중 수신료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10% 미만 으로 구매자의 교섭력과 관련한 위험은 상대적으로 그리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B. 광고주/광고대행사 한국경제TV의 매출액 중 광고 수입이 거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광고를 수주하는 데는 광 고주와 계약을 하는 직접 계약의 형태가 있고, 광고대행사와 계약을 하는 간접 계약의 형태 가 있는데 한국경제TV의 경우에는 광고수입의 대부분이 아래의 표와 같이 주로 광고대행사 를 통한 간접계약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 등 현황] (단위:천원) 품 목 매 출 처 2003 연도 (제 5 기) 2002 연도 (제 4 기) 2001 연도 (제 3 기) 결제 조건 (주)LG 애드 1,934,250 1,388, ,000 전자결제(3 개월) (주)제일기획 1,474,500 1,527, ,167 전자결제(6 개월) TBWA-KOREA 675, , ,000 전자결제(3 개월) 광고 수입 국내 한국경제신문 웰컴 한국언론재단 647, , , , , , ,000 47, ,818 전자/어음 어음(3~6 개월) 금강기획 418, , ,000 전자/어음/ 오리콤 385, ,000 어음(3~6 개월) 덴츠이노백 370, ,000 전자결제(6 개월)
14 품 목 매 출 처 2003 연도 (제 5 기) 2002 연도 (제 4 기) 2001 연도 (제 3 기) 결제 조건 대홍기획 222, ,000 65,500 전자결제(6 개월) 메이트컴 135,000 65,000 어음(3~6 개월) 코래드 134, , ,000 어음(3~6 개월) PDS 미디어 107,000 25,000 어음(3~6 개월) 한국통신문화재단 104,000 어음(3~6 개월) 온앤오프 100,000 어음(3~6 개월) MBC 애드컴 외 78 개사 4,844,497 5,416,655 2,556,075 전자/어음/ 대우증권 748, ,000 10,000 (주)앰밸류 190,000 전국경제인연합회 177,273 금융경제연수사 171,319 키움닷컴증권 132,727 58,636 70,000 굿모닝증권 112,727 60,000 대한증권선물 105,000 대한투자증권 103,955 동양증권 100,000 40,000 삼성증권 95, , ,000 (주)겟모어증권중개 80,000 42,727 협찬 수입 국내 (주)소프트브리지 코리아투자자문 67,720 61,000 (주)시스닥 60,000 강남초이스피부과 60,000 25,000 대신증권(주) 60, ,000 동원증권(주) 60,000 엘지투자증권(주) 60,000 60,000 우리증권(주) 60,000 한화증권(주) 60, ,455 현대모비스(주) 60,000 현대증권(주) 60,000 미래에셋증권 40, ,000 교보증권 외 55 개사 1,249,898 1,196,864 1,547,503 /어음 인터넷 수입 국내 미래에셋증권 외 25 개사 개인 1,823,164 2,219, , ,361
15 품 목 매 출 처 2003 연도 2002 연도 2001 연도 결제 (제 5 기) (제 4 기) (제 3 기) 조건 시청료 한국디지털 위성방송 외 국내 수입 55 개사 2,261,950 1,680,643 78,261 방송 삼성캐피탈 외 177 개사 부대 국내 및 개인 사업 4,223,172 2,874,205 3,371,469 어음/ 합 계 국내 24,877,953 20,161,730 11,952,202 (출처 : 한국경제TV 유가증권신고서( )) 케이블TV는 지상파 방송보다 시청자가 적기 때문에 당연히 광고주/광고대행사에 대한 교 섭력이나 광고매체로서의 영향력이 지상파 방송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하지만, 케이블TV 광고가 일반적으로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비용이 저렴하고, 지상파 방송보다 광고의 내용/ 형식에 대한 규제가 덜한데다가, 무엇보다도 케이블TV가 인구통계학적으로 동질성이 높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 방송(broadcasting)이 아닌 - 협송(narrowcasting)개념의 매체 이기 때문에 저비용으로 목표 소비자를 대상으로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 로 꼽힙니다. 비록 경제/증권이라는 분야가 대중성이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시청률이 높지는 않지 만 틈새 장르로서의 입지는 확고하고, 게다가 이 분야는 주된 시청자가 3-40대의 여유소득 이 있는 구매력이 높은 계층이기 때문에 한국경제TV는 광고를 유치하는데 안정적인 지위를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6 다) 기존 사업자간의 경쟁 * 기존 사업자간의 경쟁 - PP등록제 전환 이후 대중적으로 인기있는 채 널의 증가로 경제/증권 채널의 점유율 하락 신규 진입자 - 그러나, 경제/증권 채널은 틈새채널로서의 공급자 기존사업자간 경쟁 구매자 입지가 확고하고, 한국경제TV는 현재 매일경제 TV와 함께 이 분야를 안정적으로 과점하고 있 대체품 음 2001년 3월 PP의 등록제 전환 이후 드라마, 오락, 스포츠 등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장 르에 많은 지상파 방송 계열 PP들이 진입하면서 상대적으로 소수 취향의 장르인 경제/증 권 분야의 점유율은 아래 표에서와 같이 절반 이하로 하락하였습니다. ( 점유율 은 같은 시 간 대 TV 시청가구 수 중 특정채널 시청가구 수의 비율을 뜻하는 것으로, 총 TV 보유가 구 수 중 특정채널 시청가구 수를 뜻하는 시청률 과는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한국경제TV 의 주요 매출원인 광고수입과 협찬수입은 이 시청률 과 점유율 에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경제/증권 분야의 PP는 한국경제TV, 매일경제TV, e-tomato TV 이렇게 3개 정도 됩니다. 물론 다른 PP중에서도 경제/증권 분야의 프로그램을 일부 편성하는 PP가 있기는 하지만, 분야가 그다지 겹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세 개의 사업자로 경쟁구도를 압축해도 별 무리가 없습니다. 이중 e-tomato TV는 SO에 채널을 별로 확보하지 못한데다가, SkyLife에서도 방송되지 않아서 영향력은 그리 크지 않고, 실질적으로는 한국경제TV와 매 일경제TV가 경제/증권 분야를 과점하고 있습니다. 비록 PP등록제 전환 이후 경제/증권 분야의 점유율이 하락하였고 마찬가지로 한국경제 TV의 점유율도 하락하였지만, 방송 채널의 수는 한정이 되어있는 상황에서 현재 케이블 TV 시장의 거대 사업자 위주의 재편이 거의 마무리 되어가고 있는 시점인데다가, 경제/증 권 분야는 다른 분야에 비해 차별화된 틈새 장르이기 때문에 장르 자체의 입지가 확고하 고, 또한 무형의 진입장벽이 높아서 유사한 경쟁채널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점유율이 추가로 더 하락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고 하겠습니다.
17 [주요 케이블TV 시청점유율] 채널명 사업분야 2001 년 2002 년 2003 년 순위 점유율 순위 점유율 순위 점유율 투니버스 만화 MBC 드라마넷 드라마 OCN 영화 SBS 드라마플러스 드라마 신규 진입 KBS SKY 드라마 드라마 신규 진입 YTN 보도 SUPER ACTION 영화 신규 진입 SBS 스포츠채널 스포츠 MBC ESPN 스포츠 신규 진입 JEI 스스로방송 어린이/종합 한국경제 TV 정보 매일경제 TV 보도 주 1) 출처 : TNS 미디어코리아(Business day 기준) 주 2) 시청점유율 = (특정시점에 특정채널이 시청되고 있는 TV 수) / (특정시점에 케이블 TV 가 시청되는 전체 TV 수) (출처 : 한국경제TV 유가증권신고서( ))
18 라) 신규 진입자의 위협 * 신규 진입자의 위협 - 정부의 규제로 진입이 쉽지 않음 신규 진입자 - 진입을 하더라도 무형의 진입장벽 때문에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음 공급자 기존사업자간 경쟁 구매자 대체품 2001년 이후부터 PP가 등록제로 전환되었지만, 아직도 홈쇼핑과 보도 분야의 PP가 되기 위해서는 방송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방송법 제9조 5항 : 放 送 채널 使 用 事 業 電 光 板 放 送 事 業 또는 音 樂 有 線 放 送 事 業 을 하고자 하는 者 는 放 送 委 員 會 에 登 錄 하여야 한다. 다만, 綜 合 編 成 이나 報 道 또는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專 門 編 成 을 행하는 放 送 채널 使 用 事 業 을 하고자 하는 者 는 放 送 委 員 會 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개정 >) 이런 분야 에서 아무나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시청자들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 다. 그러나, 한국경제TV의 경쟁업체라 할 수 있는 매일경제TV와 YTN의 경우, 보도 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인 반면, 한국경제TV는 보도가 아닌 방송 분야의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 만일 새로운 업체가 한국경제TV처럼 방송 분야 의 전문편성을 행하는 사업자로 등록을 해서 이 시장에 진입한다고 가정하면, 위의 규제는 별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방송위원회의 승인 여부를 떠나서 신규진입자의 위협 여부를 생각해보면, 경제/증권 PP가 되는 데는 무형의 진입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증권 프로그램 의 제작에는 매체의 공신력이 중요하고 또 일종의 범위의 경제 가 명확히 존재하기 때문 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매체의 공신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신력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소위 권위있는 방송사업자가 되기 쉽지 않고, 따라서 시청자들을 끌어올 수가 없기 때문입니 다. 게다가 신문/방송업에는 범위의 경제 가 뚜렷이 존재합니다. 신문/방송업에 이미 기반
19 이 있고,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중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이 자원의 효율적 사용 이 라는 면에서 훨씬 더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신문/방송업에 아무런 기반이 없던 회사 가 PP를 만들어 진출하는 것은 자본이 많이 들지만 신문/방송사를 이미 운영하는 회사가 PP를 만들어 방송을 하는 데에는 자본이 적게 듭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뉴스나 취재 인력과 같은 자원을 공유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일간지를 발행하는 한겨레 신문사나 조선일보사가 각각 주간지인 한겨레21이 나 주간 조선을 발행하기 위해서 기자가 20여명이 더 필요하다고 치면, 일간지를 발행하지 않고 주간지만 만드는 시사 저널 같은 경우는 기자가 배는 더 필요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 로 기존의 신문/방송 기업이 아닌 다른 사업자가 이 시장으로 뛰어들어 경쟁력을 갖춘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입니다. 이런 면에서 생각해 보면 결국 한국경제TV의 잠재적 경쟁자는 기존의 메이저 신문/방송 사로 좁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막강한 자본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존의 MBC, KBS, SBS같은 지상파 3사나 조선, 중앙 같은 메이저 신문사들이 예를 들어 MBC Economy, 조선 Business 같은 PP를 설립하여 이 시장에 뛰어든다면 한국경제TV나 매일경제TV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보도 분야의 PP가 되기 위해서는 방송 위원회의 승인을 받 아야 하는데다가, 신문사와 통신사는 방송사는 제외 -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을 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방송법 제8조 3항 : 第 2 項 의 規 定 에 불구하고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기업집단중 자 산총액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기업집단에 속하는 회사(이하 "대기업"이라 한다)와 그 계열회사(특수관계자를 포함한다) 또는 定 期 刊 行 物 의 登 錄 등에관한 法 律 에 의한 日 刊 新 聞 이나 뉴스통신진흥에관한법률의 규정에 의한 뉴스통신(이하 "뉴스통신"이라 한다) 을 경영하는 法 人 ( 特 殊 關 係 者 를 포함한다)은 지상파방송사업 및 종합편성 또는 보도에 관 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을 겸영하거나 그 株 式 또는 持 分 을 所 有 할 수 없 다. <개정 , , >) 규제 완화라는 대세를 감안해도 기존 메이저 신문/방송사들의 영향력 강화가 매체간 균형 발전과 방송의 다양성을 해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큰 것을 감안하면 가까운 미래에 기존 신문/방송사가 이 분야에 진출하여 한국경제TV의 경쟁자로 나설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생 각합니다. 또한, 행여 그러한 규제가 없어진다고 해도 기존의 신문/방송사 입장에서는 한국경제TV 와 매일경제TV가 차지하고 있는 이 시장이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 분야에 뛰
20 어들 확률은 낮습니다. 신문/방송업 전체를 놓고 따져봤을 때 한국경제TV나 매일경제TV는 틈새시장 주자 (Specialist)입니다. KBS, MBC, SBS등이 스포츠와 드라마 채널을 만드는 것은 그 분야에 경쟁력이 있고(인기 스타들을 캐스팅해서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이나 스포츠 중계의 판권을 사는데는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대중적인 장르이기 때문에 시장의 규모가 커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거대 사업자들은 KBS-Drama, MBC-ESPN, SBS-Golf 등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드라마나 스포츠 채널을 만 들려고 하지 이 조그만 시장을 비집고 들어오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비록 IMF이후로 사람들이 경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최근의 거센 재테크 붐, 부자되기 붐이 계속되더라도 그 속성상 드라마나 스포츠, 영화만큼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는 힘들기 때문에 신규 진입자의 위험은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21 마) 대체품의 위협 * 대체품의 위협 - 한국경제TV가 신속성, 편의성, 공신력 면에 서 다른 매체에 비해 나름의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 다른 매체와는 대체 관계라기 보다는 보완 관계 공급자 신규 진입자 기존사업자간 경쟁 대체품 구매자 한경TV의 대체품으로는 기존의 지상파 방송이나 일간 신문, 경제 신문, 그리고 edaily나 stockdaily같은 인터넷 경제신문, paxnet, thinkpool같은 웹사이트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입 니다. 그러나 지상파 방송은 경제 뉴스가 나올 때까지, 종이 신문은 신문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 야 하기 때문에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없으며, 방송 편성이나 지면의 한계 때문에 심 층 보도를 하는데도 한국경제TV에 비해 한계가 있습니다. 비록 edaily나 stockdaily, paxnet, thinkpool같은 인터넷 매체는 그런 면에서 많이 보완되 었지만, 한국경제TV에 비해 편의성과 매체의 공신력 측면에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위협적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오히려 서로 보완하는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 결론 최근의 케이블TV시장의 환경변화가 한국경제TV에 유리하게 작용하지는 않지만, 경제/증 권 분야의 PP사업을 하는 데에는 무형의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동 분야에서 한국경제TV가 현재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경제TV의 틈새 시장 주자로서의 현재 경쟁우위는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2 2. 재무 분석 1) 일반 분석 가. 자산 구성의 변화 자산구성의 변화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1999/ / / / / /12 성자산 56.11% 38.40% 15.28% 28.84% 43.37% 54.63% 운전자산 2.17% 2.36% 28.57% 32.85% 28.06% 22.95% 투자자산 3.96% 9.25% 26.19% 17.73% 14.94% 16.52% 유형자산 36.04% 43.36% 25.53% 17.08% 12.13% 4.92% 무형자산 1.71% 6.63% 4.44% 3.49% 1.50% 0.98% 먼저 한국경제TV(이하 한경TV)의 창업이후 지금까지의 자산의 구성비율에 일어난 변화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석의 편의상 유동자산을 대차대조표의 구분과 달리 당좌자산/ 재고자산 으로 구분하지 않고 성자산/운전자산 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여기서 성 자산은 [당좌자산 매출채권]으로, 운전자산은 [매출채권 + 재고자산]으로 정의합니다) 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000년까지 매우 미미하던 운전자산의 비중이 2001년부터 갑자 기 커진 것입니다. 99년, 2000년 각각 2.17%, 2.38%로 2%대에 머무르던 운전자산의 비중 이 2001년부터 갑자기 28.57%로 증가하여 2004년 현재 22.95%에 이르고 있습니다.
23 위에서 운전자산을 [매출채권 + 재고자산]으로 정의하였지만 무형의 상품을 파는 방송업 의 특성상 재고자산이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여기서는 운전자산 = 매출채권 이라고 간주해도 무방합니다. (실제로 대차대조표를 보면 2002년 이후 한경TV의 재고자산은 0입니 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2000년까지 매출이 거의 발생하지 않다가 2001년에 매출이 큰 폭으 로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경TV는 99년 8월에 법인을 설립해서 2000년까지 큰 적 자를 내다가 2000년 9월에 시작한 케이블TV 방송 부문이 이듬해부터 본 궤도에 오름으로 써 본격적으로 매출이 발생하여 2001년에 비로소 흑자전환을 하는데, 이것으로 우리는 곧 2001년부터 발생한 매출의 큰 증가가 그래프에서처럼 운전자산비중의 급격한 증가로 이어 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 두번째로 눈에 띄는 것은 유형자산 비중의 점진적인 감소입니다. 1999년 36.04%에서 2000년 43.36%로 비중이 늘었으나 2001년부터 매출이 큰 폭으로 늘고, 이익이 발생하기 시작하면서 비중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해서 2004년 4.92%까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 습니다. 이것은 일단 기본 설비를 갖추어놓으면 이후로는 유지/보수가 주가 되고, 매출을 늘 리기 위해 추가로 대규모의 지속적인 설비투자를 할 필요가 별로 없는 방송업 프로그램 제작업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 셋째로 성 자산이 2001년까지 감소추세를 보이다가 2001년을 기점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경제TV가 흑자전환 이후 벌어들이는 이익을 대부 분 성 자산의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흐름의 변화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4 나. 자본 구성의 변화 자본구성의 변화 35,000,000 30,000,000 25,000,000 (단위 : 원) 20,000,000 15,000,000 10,000,000 5,000, / / / / / /12 자본총계 7,392,754 8,682,315 11,454,894 13,492,849 17,225,649 25,723,859 부채총계 530,236 2,048,401 3,600,650 4,687,259 5,353,191 5,831,412 자산총계 7,922,991 10,730,716 15,055,544 18,180,108 22,578,840 31,555,271 다음으로는 한경TV의 자본 구성비율의 변화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는 바 와 같이 부채보다 자기 자본이 더 큰 기울기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창업년도인 99년 7.17% 였던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이 2004년 22.67%로 증가하긴 했지만, 이것도 상당히 양호 한 수치인데다가 부채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고정부채는 거의 없고, 거의가 유동부채인데 여 기서도 이자를 지급하는 차입금의 비중은 적고 영업활동상 발생하는 영업채무가 대부분입니 다. 단기지급능력을 판단하는 당좌비율(=당좌자산/유동부채)도 2004년 현재 %로 한 경TV의 재무 구조는 상당히 튼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5 다. 매출대비 이익률의 변화 매출대비 이익률의 변화 % 0.00% % % % % % % % % % 1999/ / / / / /12 매출총이익률 0.20% % 34.86% 46.47% 49.37% 81.43% 영업이익률 % % 1.06% 16.95% 20.27% 16.57% 경상이익률 % % 3.02% 14.79% 18.86% 19.28% 순이익률 % % 1.80% 10.11% 14.64% 15.47% 매출총이익률 영업이익률 경상이익률 순이익률 다음으로는 한경TV의 매출대비 이익률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가 여기서 눈여겨 봐두어야 할 것은 1999년 창업 이래 2년 연속 큰 적자를 보이던 기업이 2001년을 기점으로 흑자로 전환했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2000년에 시작한 케 이블TV 방송 부문에서 큰 매출 상승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 회사는 99년, 2000년에는 큰 폭의 적자를 보았지만, 2001년 흑자 전환 이후로는 매출총이익률이 약 35%에서 50%사이로 크게 뛰어올랐고, 영업이익률, 경상이익률, 순이익률도 상승하여 2004년 현재 순이익률이 15.47%에 달합니다. 창업한 해인 99년에는 영업이익률이 1500%를 넘을 정도였으나 지속적인 매출과 이익의 상승으로 2004년 현재 영업이익률은 16%가 넘습니다. 또한 2001년 이후 영업이익률과 경 상이익률, 순이익률 수치가 서로 큰 차이 없이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기업의 순이익이 이자수익 등이 아닌 기업의 주된 사업부문의 이익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 고, 따라서 이익의 질 또한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26 라. 자산대비 이익률의 변화 자산대비 이익률의 변화 % 0.00% % % % % % % % % % 1999/ / / / / /12 ROA % % 0.84% 18.79% 22.33% 13.66% ROE -7.11% % 1.88% 15.10% 21.14% 15.65% 순이익률 % % 1.80% 10.11% 14.64% 15.47% 총자산회전율 자산/자기자본 이번에는 창업후부터 현재까지의 자산대비 이익률의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OA(Return On Asset), ROE(Return On Equity)는 각각 총자산영업이익률, 자기자본순이 익률 을 뜻하는데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2000년 이후로 두 지표가 모두 크게 상승하여 2004년에는 ROA, ROE 각각 13.66%, 15.65%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ROE는 주주의 돈으로 얼마나 많은 이익을 냈는가 를 나타내는 지표로 투자에 있어서 가 장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ROE를 순이익률, 총자산회전율, 자산/자기자본 비율 의 곱으
27 로 그 구성요소를 나누어서 ROE 상승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자산/자기자본 비율이 최저치 1.072에서 최고치 1.347로 상대적으로 완 만하게 증가한 반면, 총자산회전율은 최저치 0.008에서 최고치 1.109로, 순이익률은 최저치 %에서 최고치 14.64%로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ROE의 상승이 부채의 증가(자산/자기자본 비율의 상승)보다는 매출 증가에 따른 자산 활용도의 상 승(총자산회전율의 상승)과 원가 구조의 개선(순이익률의 상승)에 더 크게 기인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같이 한국경제TV에 일어난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위에서 살펴보았던 한국경제TV 의 자산/자본 구성의 변화가 매출/자산 대비 이익률의 변화와도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한국경제TV의 수익모델이 2001년을 기점으로 질적으로 크게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 습니다.
28 마. 흐름의 변화 흐름의 변화 10,000,000 8,000,000 6,000,000 4,000,000 2,000,000 (단위 : 원) 0 (2,000,000) (4,000,000) (6,000,000) (8,000,000) (10,000,000) 1999/ / / / / /12 순이익 (525,262) (6,709,549) 214,949 2,037,956 3,642,070 4,024,588 영업흐름 (937,136) (4,713,706) (1,330,771) 4,536,059 6,756,565 3,905,460 투자흐름 (6,061,741) (5,028,915) 1,102,386 (4,578,446) (6,416,376) (8,995,915) 재무흐름 7,918,016 8,947, ,289 (41,740) (208,260) 5,328,219 한국경제TV의 2004년까지의 흐름의 변화입니다. 먼저 순이익과 영업흐름의 변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순이익은 2001년에 + 로 전환 하였고, 영업흐름도 다음해인 2002년에 + 로 전환하였습니다. 2001년 흑자전환 이후 발생한 순이익이 그대로 영업흐름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흐름을 보면 2001년까지는 + 이던 재무흐름이 2002년부터 소폭의 - 로 전
29 환하였다가 2004년에 다시 + 로 전환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01년까지 재무흐름 이 + 였던 이유는 계속되는 영업부문에서의 손실을 메꾸기 위해 증자, 차입, 사채발행 등 을 통해 외부에서 자금을 유치하였기 때문이고, 2002년 이후 - 로 전환하였던 재무흐 름이 2004년에 다시 + 로 전환하였던 이유는 코스닥 등록(2004년 7월 30일) 전에 주식분 산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그 직전에 주식공모를 실시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투자흐름은 2002년부터 큰 폭의 -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흐름표를 살펴보면 이 투자흐름 중 시설투자금액의 비중은 미미하고, 나머지 대부분의 금액이 잉 여의 단기 운용을 위해 단기금융상품과 단기투자증권의 취득에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 습니다. 이익이 나도 경쟁력 유지를 위해 그 이익의 상당부분을 계속적으로 시설에 재투자 해야 하는 기업이 많은데,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보도/제작 인력 중심인 한국경제TV의 수익모델의 장점을 보여주는 것이고, 이것은 곧 투자자의 몫으로 처분할 수 있는 이익이 많 다는 뜻이므로 투자자에게는 커다란 이점이 됩니다. 이렇게 흐름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한국경제TV가 흑자 전환 이후 영업부문에 서는 을 벌어들이고, 투자부문에서는 그 일부를 시설에 투자하고, 이후 남은 잉여 을 단기금융상품, 단기투자증권과 같은 성 자산을 취득하는데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금을 단기로 운용한다는 것은 아직 투자할만한 마땅한 투자처를 찾 지 못했다는 뜻이므로, 앞으로 우리는 투자자로서 한국경제TV가 잉여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30 2) 심층분석 여기서는 한국경제TV의 재무상황을 추세분석과 비교분석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교기업으로는 한국경제TV와 함께 경제/증권PP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매일경제TV(MBN) 와, 한국경제TV와 직접적인 경쟁을 하지는 않지만, 같은 보도 분야에서 비슷한 수익모델을 갖고 있는 YTN을 뽑았습니다. 가. 안정성 가) 안정성 추세 안정성 추세 % % % % % % % % % 0.00% 1999/ / / / / /12 자기자본비율 93.31% 80.91% 76.08% 74.22% 76.29% 81.52% 부채비율 7.17% 23.59% 31.43% 34.74% 31.08% 22.67% 당좌비율 % % % % % % 고정장기적합율 44.71% 66.00% 67.02% 50.52% 35.21% 26.64% 순운전자본대총자본비율 51.59% 30.51% 27.63% 37.52% 52.59% 61.76% 2004년 현재 자기자본비율 81.52%, 부채비율 22.67%로 상당히 높은 재무 안정성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부채 중에서도 이자를 지급해야 하는 차입금의 비중이 20% 정도로 거의 무 차입 경영이라고 봐도 될만한 수준입니다. 다른 비율들은 큰 변함이 없는데 당좌비율이 2001년, 2002년 이후로 다시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자산 구성의 변화 와 흐름의 변화 에서 이미 살펴보
31 았듯이 흑자 전환 이후 잉여 이익을 유동성이 높은 성 자산의 형태로 축적하고 있기 때 문입니다. 고정장기적합율도 30% 미만으로 떨어졌고, 유동자산에서 유동부채를 뺀 순운전 자본이 총자본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60%를 넘어서는 등 안정성 관련한 지표가 모두 계속 좋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32 나) 안정성 비교 안정성 비교 % % % % % % % % 0.00% 자기자본비 율 부채비율 유동비율 당좌비율 고정비율 고정장기적 합율 한국경제TV 81.52% 22.67% % % 27.51% 26.64% 매일경제TV 91.57% 9.21% % % 49.08% 46.65% YTN 72.49% 37.95% % % % 55.96% 2004년 9월 현재의 한국경제TV와 매일경제TV, YTN의 안정성 비교입니다. 결론부터 말 씀드리면, 매일경제TV가 자기자본비율 90% 초과, 부채비율 10% 미만에다가 유동비율, 당 좌비율이 무려 1000%를 넘을 정도로 재무적 안정성 면에서 한국경제TV와 YTN을 크게 앞 서고 있습니다. 고정자산을 취득하기 위해서 고정성 자금을 얼마나 조달했는지를 나타내주 는 고정비율, 고정장기적합율은 한국경제TV가 각각 27.51%, 26.64%로 매일경제TV보다 좋 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지만, 안정성 면에서는 매일경제TV의 수치가 한국경제TV의 수치를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경제TV가 한국경제TV보다 더 좋은 안정성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곧 한국경제TV의 재무 안정성이 절대적인 측면에서 취약하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매일경제 TV보다는 못하지만, 한국경제TV는 부채비율 30%미만에 당좌비율 400%이상으로, 일반적 인 다른 기업과 비교해 볼 때 매우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3 나. 수익성 가) 매출대비 이익률 비교 매출대비 이익률 비교 90.00% 80.00% 70.00%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00% 매출총이익률 영업이익률 경상이익률 순이익률 한국경제TV 81.43% 16.57% 19.28% 15.47% 매일경제TV 36.69% 4.53% 7.80% 5.81% YTN 8.49% 0.40% 2.79% 2.11% 2004년 현재의 매출대비 이익률 비교입니다. 한국경제TV가 매일경제TV, YTN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든 이익률 수치에서 앞서고, 특히나 영업이익률, 경상이익 률, 순이익률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일경제TV가 안정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한국경제TV보다 앞서지만 절대적인 측면에 서는 두 기업 모두 안정성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었던 반면, 수익성 측면에서 매일경제TV 는 절대적으로도 상대적으로도 우수하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영업이익률 4.53%, 순이익률 5.81%는 결코 높다고는 말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반면에 한국경제TV는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각각 16.57%, 15.47%로 절대적/상대적인 면에서 모두 상당히 우수한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34 나) 자산대비 이익률 비교 자산대비 이익률 비교 % % % 80.00% 60.00% 40.00% 20.00% 0.00% ROA ROE 순이익률 총자산회 전율 자산/자 기자본 한국경제TV 22.33% 21.14% 14.64% 매일경제TV 2.42% 3.36% 5.81% YTN 0.17% 1.25% 2.11% 년 현재의 자산대비 이익률 비교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는 ROA, ROE가 한국경제TV는 20%를 넘는 반면에 매일경제TV는 2-3% 대입니다. 원인을 살펴보면 순이익률이 5.81%로 현격하게 낮 은데다가, 자산의 활용도를 나타내는 총자산 회전율도 0.53회로 한국경제TV의 1.10회에 비 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이같이 20%를 넘어서는 한국경제TV의 ROE는 투자자에게 상당한 매력입니다. 한국경제 TV가 이 같이 20% 내외의 높은 ROE를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느냐가 투자자에게는 투자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35 다. 활동성 가) 활동성 추세 활동성 추세 / / / / / /12 총자산회전율 자기자본회전율 유형자산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년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며 유형자산 회전율은 큰 기울기로 상승하고 있는데,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것은 보도/제작 인력이 중심이 되는 한국경제TV의 수익 모델의 특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매출채권 회전율은 2000년 11.34에서 2004년 3.83으로 떨어졌는데, 이것은 즉 매 출채권의 증가속도가 매출액의 증가속도보다 빨랐다는 뜻입니다. 투자자로 하여금 매출채 권의 회수가 제대로 안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주 매출이 광고수입인 방송산업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다음의 활동성 비 교 에서 비슷한 수익모델을 갖고 있는 다른 기업들과의 비교를 통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
36 겠습니다.
37 나) 활동성 비교 활동성 비교 총자산회전율 자기자본회전 율 유형자산회전 율 매출채권회전 율 한국경제TV 매일경제TV YTN 년말 현재의 활동성 비교입니다. 한국경제TV가 대체적으로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 다. 총자산회전율이나 자기자본회전율은 비교기업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 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매출채권회전율에 대해서는 한국경제TV가 자사의 유가증권신고 서 ( )에서 밝힌 아래의 자료를 통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 계산으로는 YTN 의 2003년 매출채권회전율이 3.14가 나오는데, 아래 표에는 3.47로 나와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계산방법의 차이에서 나온 오차로 보입니다.) [유사회사 매출채권 회전율] (단위:회) 구 분 한경 TV MBN YTN SBS 2002 년 년 (출처 : 한국경제TV 유가증권신고서( )) 표를 보시면 한국경제TV의 매출채권회전율이 매일경제TV(MBN)와 YTN보다는 높은 반면
38 SBS보다는 낮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케이블TV PP보다 상대적으로 우량한 매 출채권을 갖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업자인 SBS도 2002년, 2003년 매출채권회전율이 각각 4.49회, 4.14회로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낮은 매출채권회전율은 한국경제TV가 유가증권신고서 에서 스스로 밝히듯이 광고 수입이 주가 되는 수익모델에서 기인한 것으로, 한국경제TV의 매출채권회전율은 업계 평균 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이고, 매출채권의 회수와 관련된 위험은 그리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39 3. 가치 분석 기업의 가치, 주식의 가치를 추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보 편적으로 쓰이는 주가배수(Price Multiple)법과 흐름할인(Discounted Cash Flow)법의 두 가지 방법으로 한국경제TV의 가치와 예상 투자수익률을 계산해보겠습니다. 1) 주가 배수(Price Multiple)법 가. 가정 가) 성장율 한국경제TV의 ROE가 앞으로 5년간 12%로 일정하고, 배당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유보율 100%), 성장율 = ROE * 유보율 의 공식에 따라 성장율은 연 12%가 됩니다. 성장율 = 연 12% 나) 적용 PER 최근 몇 개월간 한국경제TV의 PER는 약 8과 12사이를 오르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용PER의 최저치는 8, 최고치는 12로 가정하겠습니다. 적용 PER 최저치 = 8, 적용 PER 최고치 = 12 다) 주당 순자산(BPS) 현재 한국경제TV의 유통보통주식수는 23,000,000 주입니다. 따라서 2004년 말 현재의 주당 순자산을 구하면 1,118.4원입니다. 주당 순자산(BPS) = 1,118.4원 라) 매수가격 주당 1,800원에 매입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매수가격 = 1,800원 마) 기타 증권거래세율 0.3%, 거래수수료율 0.025%
40 나. 추정 위와 같이 한국경제TV를 ROE 10%, 연 성장율 10%, 2004년 주당 순자산 1,118.4원으로 가정하면 이후 5년간 주당순자산(BPS)과 주당순이익(EPS)의 변화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BPS EPS , , , , , , 년의 주당순이익인 원에 최저 8, 최고 12의 PER를 적용하면 2009년의 주가는 각각 최저 1,892.16원, 최고 2,838.24원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주식을 주당 1,800원 에 샀다는 가정하에 거래세금과 수수료를 반영하여 계산하면 각각 최저 연 0.93%, 최고 연 9.46%의 기대수익률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적용 PER와 성장율(ROE)의 변화에 따라 예상 연수익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는 아래의 표 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1 2) 흐름 할인(Discounted Cash Flow)법 가. 가정 가) 1단계 성장율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향후 5년간 무배당에 ROE 12%, 성장율 연 12%를 가정하겠습 니다. 1단계 성장율 = 연 12% 나) 2단계 성장율 5년간 12%의 성장을 한 1단계 이후에는 앞으로 계속 연 3%씩 성장을 한다고 가정 하겠습니다. 2단계 성장율 = 연 3% 다) 할인율 미래의 흐름을 현재가치로 환산할 때 쓰이는 할인율에는 연 15%를 적용하겠습 니다. 할인율 = 연 15% 라) 매수 가격 위에서와 같이 1,800원으로 가정하겠습니다. 마) 주당 흐름(CPS) 가치분석의 핵심은 주주의 몫으로 돌아가는 흐름을 정확히 추정해내는 것입니다. 보통 많이 쓰이는 지표인 주당 순이익(EPS)은 비비용인 감가상각비나 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한 자본지출을 감안하지 않기 때문에 주주 몫의 정확한 흐름을 계산해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치분석을 위해서 EPS 대신 EBITDA, FCF 등의 흐름 값을 많이 쓰는데, 여기서는 흐름을 순이익 + 비비용(감가상각비 등) 자본지출 로 정 의하여 계산하겠습니다. 2004년 말 현재의 주당 흐름(CPS)을 구하면 221.6원이 나옵니다. 주당흐름(CPS) = 221.6원
42 나. 추정 위와 같이 한국경제TV를 ROE 12%, 1단계 연 성장율 12%, 2004년 주당 흐름 221.6원으로 가정하면 이후 5년간 주당 흐름(CPS) 의 변화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CPS 이 수치를 15%의 이율로 할인하여 현가를 계산하고, 한국경제TV가 2009년 이후부터 3% 의 성장을 영구히 한다는 가정하에 나오는 수치를 또 다시 15%로 할인하여 현가를 계산하 여 합하면 주당 흐름의 현재가치는 2,532.54원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주식을 주 당 1,800원에 매입했다는 가정하에 저평가된 정도, 즉 안전마진을 계산하면 각각 28.93%의 안전 마진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할인율과 성장율의 변화에 따라 예상 안전 마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는 아래의 표를 통해 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3 3) 결론 위와 같이 간략하게나마 한국경제TV의 주식가치를 예측해보았습니다. 최근의 주가 흐름 을 보건데 1800원 내외의 현 주가는 미래 수익원의 추가 발굴이 불확실한 한국경제TV의 현재상황을 고려했을 때 부담스러운 면이 있기 때문에 저희의 투자의견은 Hold 입니다.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티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YTN이라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하는 목적으로 1993년
사 업 보 고 서 (제 19 기) 사업연도 2011년 01월 01일 2011년 12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03월 27일 회 사 명 : (주)와이티엔 대 표 이 사 : 사장 배 석 규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6-1 (전 화)02-398-8000 (홈페이지) http://www.ytn.co.kr 작
More information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티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YTN이라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하는 목적으로 1993년 9월 14일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1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
분 기 보 고 서 (제 19 기) 사업연도 2011.01.01 부터 2011.09.30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1년 11월 14일 회 사 명 : (주)와이티엔 대 표 이 사 : 사장 배 석 규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6-1 (전 화)02-398-8000 (홈페이지) http://www.ytn.co.kr 작 성 책 임
More information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와이티엔이라고 표기합니다. 영문으로는 YTN이라 표기합니다. 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하는 목적으로 1993년 9월 14일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2001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
반 기 보 고 서 (제 19 기) 사업연도 2011.01.01 부터 2011.06.30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1년 8월 16일 회 사 명 : (주)와이티엔 대 표 이 사 : 사장 배 석 규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6-1 (전 화)02-398-8000 (홈페이지) http://www.ytn.co.kr 작 성 책 임
More information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현장에서 고통 받고 소외된 비정규노동자들에게 등대 같은 희망이 되고 싶다는 일 념으로 더디지만
More information02_±èº´µµöKš
CJ CJ TV TV T Television Commerce M Mobile Commerce 2006 7 12 TV 10 2005 3 TV TV TV 1995 CJ TV 2000 6 CJ 2005 4 500 TV TV TV CJ 21 TV TV CJ TV TV TV TV TV CJ TV CJ CJ 100 CJ CJ TV TV TV TV 1995 2005 TV
More information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6호 총선보도로 충성 경쟁 정부 여당 악재에 물타기, 감싸기, 눈감아주기 등 `왜곡' 심각 조선일보(3/12), 중앙일보 (3/14) 청와대를 향한 언론의 충성 경쟁 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총 선을 앞두고 대통령의 선거 개입 논란과 비박 살생부 파문, 윤상현 의원 욕설 녹취록 공개 등 청와대와
More information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14호 `마녀사냥식 컷오프' 강요한 언론 KBS `친노 청산 부족', MBC `친노 패권 청산 미흡' 낙선 타깃, 정청래에서 이해찬으로 TV조선 `친노' 임의적 규정 8개 방송사 야당 공천 관 련 보도 제목 비교 KBS, MBC, SBS, JTBC, YTN, 채널A, TV조선, MBN 더민주
More information. 60.0 15.0 40.0 40.0 30.0 10.0 20.0 5.0 20.0 10.0 0.0 0.0 0.0 99 00 01 02 03 02 04F 06F 8.0 6.0 4.0 2.0 0.0 2
Jun. 11. 2004 6 10 71,600 6 80,000. 1M 3M 12M absolute -5% 5% 7% 1 () 120 90000 70000 100 Valuation 2005 EPS 7,947 50000 80 PER 10 80,000. 30000. 10000 60 2003-06-10 2003-11-05 2004-04-02 ( : Datastream
More information¿©±âÀÚ-À¥¿ë.PDF
특 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쭦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쭦나는 오늘도 고민한다 쭦언젠가 어쩌면 만약에 쭦내가 아직까지 기자인 이유 쭦 커리어를 길게 보라 그리고 버티는 힘을 길러라 : 권태선 대표 인터뷰 특집Ⅱ 여성 언론인 경력단절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여기자 경력단절 실태와 해법 박혜민 중앙일보 Saturday팀장
More information(A) 8 2. (B) 9 3. (C) (D) (A-1) (A-2) (B-2) (B-3) (C-1) (C-2-1) ( 3, D-1
1 1 5 1 5 2 6 2 8 1 8 1. (A) 8 2. (B) 9 3. (C) 10 4. (D) 11 2 11 1. (A-1) 11 2. (A-2) 12 3. (B-2) 14 4. (B-3) 15 5. (C-1) 16 6. (C-2-1) 17 7. ( 3, D-1) 18 8. (PP, D-2) 19 3 OBS 20 1 OBS 20 2 OBS 30 2 4
More information정치
2015 Busan University Students Value Research 2015 부산지역 대학생 가치관 조사 부산청년정책센터 공동기획 여론조사전문기관 (주)폴리컴 후원 2015 부산지역 대학생 가치관 조사 본 조사는 부산청년정책센터와 KNN, 부산일보와 공동기획 프로젝트이며,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주)폴리컴에서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조사는
More information174
September 04 방송의 날 특집 2013년 9월 15일(일요일) 174호 방송사료, 이렇게방치해도부끄럽지않은가 김성호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객원교수 아시아CGI애니메이션센터설립추진위원장 나는 요즘 집필과 강의로 부담스러 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집필에 대한 부담이란 방송역사에 관한 저술 프로 젝트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인데, 지난 연초에는 방송문화진흥회가
More information분 기 보 고 서 (제 22 기) 사업연도 2014년 01월 01일 2014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4년 5월 15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면제사유발생 : 주권상장법인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주식회사 와이티엔 대 표 이 사 :
목 분 기 보 고 서...1 대표이사 등의 확인...2 I. 회사의 개요...3 1. 회사의 개요...3 2. 회사의 연혁...5 3. 자본금 변동사항...6 4. 주식의 총수 등...7 5. 의결권 현황...8 6. 배당에 관한 사항 등...9 II. 사업의 내용...11 III. 재무에 관한 사항...22 IV.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41 V. 이사의
More information2 종편 시사토크 출연 `편향성 심각' 친여 64%, 친야 15% 채널A <뉴스스테이션 친여> 83% 본격 선거기간이 시작된 지난 1월 14일(선거 90일전)부터 2 월 13일(선거 60일전)까지 모니터 대상 프로그램에 출연해 정 치 이슈를 다룬 출연자들의 구성을 분석
watch2016media.tistory.com 모니터 주간 보고서 6호 채널A 대통령 선거 개입' 조장 뉴스스테이션, 5일
More information193수정
April 04 2015년 4월 15일(수요일) 2015년도 1분기 'BJC보도상' 수상후기 193호 물새는수족관, 흔들리는영화관 도시가위험하다 나연수 YTN 사건팀 기자 - 제 2 롯데월드 부실시공 연속보도 "수족관에서 물이 새고 있어요." 취재는 한 통의 제보전화로 시작됐습니다. '이걸 어떻게 확인하지?' 사건팀 취 재의 시작은 언제나 '맨땅에 헤딩'입니다.
More information05-28-여름-기고
인터넷 자료에 근거한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인터넷 자료 근거한 오보의 발생구조를 중심으로 - 이 용 성 한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Ⅰ. 머리말 인터넷 환경의 도래는 기본적으로 취재보도 환경 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그것은 뉴스의 사실 검증 메커니즘을 뒤흔들고 있는 것이다. 구체 적으로 현대의 언론 환경은 언론인들이 발전시켜온 검증 방법론을
More information<38BFF93232C0CF28BFF92920C0E7B3ADB0FCB8AE20C1BEC7D5BBF3C8B2283036BDC320C7F6C0E7292E687770>
'05. 8. 22(월) 06:00현재 재난관리 종합상황 Ⅰ. 기상상황 2 Ⅱ. 8.19~20 호우피해및백중사리 폭풍해일대처사항 3 Ⅲ. 각종 재난상황 및 조치사항 4 Ⅳ. 주요 재난예방 활동상황 6 Ⅴ. 언론보도 및 기타사항 7 소 방 방 재 청 재 난 종 합 상 황 실 재난관리 종합상황 오늘(8.22) 전국이 흐리고 비(강수확률 40~80%)가 온후 오후에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합본_Consumer_Special_130213.doc
CONTENTS 3 Summary 4 1. 컨슈머 중장기 투자전략의 핵심: 헤게모니 1) 컨슈머 투자 방향성 두가지: 경기순환과 구조적 성장 4 2) 구조적 성장주 의 두가지: 중국인 지갑열기 와 헤게모니 이동 4 3) 컨슈머 시장 헤게모니 이동 5개 부문 6 8 2. 백화점 브랜드: 소비의 브랜드화 1) 집객력을 사이에 둔 백화점과 브랜드간 헤게모니 싸움
More information수입물 13%. 5. 드라마 넷, SDN, 동아TV, 39쇼핑, LG쇼핑 등 여성 타깃 채널 등이 경쟁채널이다. 6. 25세~49세의 여성이 주시청자군. 요리 및 식문화에 관심이 많은 집단이 2차 시청자군. 7. 우리나라의 요식업계를 선도해 나가는 채널을 꿈꾸고 있다.
현장점검 / 케이블TV 새PP의 경영전략 356호 : 152-158 차별화, 틈새전략 성공이 관건 지난 5월 2일 승인돼 속속 방송을 시작하고 있는 15개 신규 케이블TV PP의 편성 및 경영전략을 들어보았다. 1. 개국(예정)일 2. 회사일반현황(대표자 / 인력현황 / 납입자본금 / 주요 주주 / 홈페이지 주소) 3. 편성 내용과 전 략, 방송시간 4. 프로그램
More information175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엄효섭 편집인 김벽수 월간 발행처 2013 10October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www.kbjc.net 1990년 6월 20일 창간 제175호 Contents 02 방송이슈 2013년도 3분기 'BJC보도상' 수상작 3편 선정 시청자
More information07-À̼º¼ööKŸ š
1. INTRO 1980 1.1. OCN MTV TV 10 2004 6 1 http://blog.naver.com/huntfox/2317090 199 10 8 Zemiro toto toto 200 16 26 1 3 000 TV 10 60 38 89 9 riseon 88 83 3 toto 2) 2001 9 30 1 1.2. 1990 big 4 Exhibit 1
More information150
방송기자저널 한국방송기자클럽 발행인 오건환 편집인 김형태 월간 발행처 2011 09 September www.kbjc.net 1990년 6월 20일 창간 서울시 양천구 목1동 923-5 방송회관 12층 T. 02) 782-0002,1881 F. 02) 761-8283 제150호 PD수첩 '광우병 보도' '제 38회 한국방송대상' 무죄 확정 수상작 선정 Contents
More informationDc_오리온(A00
기업분석 Spot Report 산업: 음식료 24. 11. 3 이의섭 (2)22-787 euisup.lee@samsung.com 이응권 (2)22-7771 eungkwon.lee@samsung.com www.samsungfn.com Reiterate: 오리온 (18) BUY(M) 지분법 인식 시기인 4분기가 임박했다 주가 (11월 3일): 87,1원 6개월
More information정책자료14-01(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hwp
355 2014. 2014. 12 : 3 21 1 1 65 1 67 1. 67 2. 67 3. 71 2 74 1. 74 2. 82 2 85 1 87 1. 87 2. 88 3. TV 93 4. TV 96 5. 97 2 98 1. 98 2. 103 3. 104 4 4. 105 3 106 1. 106 2. 113 3. 116 4 (PP) 118 1. 118 2.
More information211. 11. 16 미디어 목차 I. Investment summary p5 II. 광고수익 III. 수신료수익 IV. 프로그램 판매수익 p9 p23 p27 V. 위험요인 p31 SBS (BUY ) 제일기획 (BUY) CJ E&M (HOLD) AT A GLANCE p
211. 11. 16 Sector Initiate 신정현 Analyst junghyun81.shin@samsung.com 2 22 7753 임수빈 Research Associate soobin.im@samsung.com 2 22 7795 AT A GLANCE SBS (3412 KS, 43,7원) 제일기획 (3 KS, 18,95원) CJ E&M (1396 KS,
More information/
6 Analyst: tel 2) 768-7477 e-mail gene.park@wooriwm.com / / (26.1 = 1) 12 11 1 9 8 7 6 5 (%P) KOSPI 11% 1% 9% 8% 7% 6% 5% 4 '6.1 '6.7 '7.1 '7.7 '8.1 '8.7 '9.1 '9.7 '1.1 '1.7 '11.1 4% : Dataguide Pro, /
More information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Sector report focus 리포트 작성 목적 유료방송 경쟁 현황 분석 및 투자 매력 높은 업체 선정 유료방송 시장은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부가서비스, 플 랫폼 매출 증가로 시장 규모의 성장 추세가 이어진다는 근거 제시 핵심 가정 및 valuation
` 유료방송 산업 산업분석 In-depth / 미디어 213. 12. 3 비중확대(유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CJ헬로비전(3756) 매수 23,원(상향) 스카이라이프(5321) 중립 - 현대에이치씨엔(12656) 중립 - SK브로드밴드(3363) 중립 - 12개월 업종 수익률 (p) (%p) 25 25 2 2 15 15 1 5 1 5 KOSPI 대비(%p,
More information<BBEABEF7B5BFC7E22DA5B12E687770>
5 28) 1. 100 1.1. 100 1.2. 102 2. 104 2.1. 104 2.2. 113 2.3. 120 2.4. 127 135 1. 1.1 TV KBS MBC SBS 373% 3. 2002. TV 2003634. 20031130TV 7. TV, 1990 *, (02) 570 4236, hey@kisdi.re.kr * *, (02) 570 4054,
More information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정책연구13-63.hwp
355 2013. 2013. 12 : 3 23 1 67 1 67 1. 67 2. 68 3. 71 2 76 1. 76 2. 83 2 89 1 89 1. 89 2. 90 3. TV 95 4. TV 99 5. 100 2 101 1. 101 2. 106 3. 108 4. 109 5. 111 3 112 4 1. 112 2. 119 3. 121 4 (PP) 123 1.
More information<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45.0 44.0 44.1 44.0 43.2 43.0 42.4 42.0 41.0 40.0 41.0 41.7 41.7 41.4 42.1 39.0 39.5 38.0 37.0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D a t a & Information 방송 시청률 동향 : 2015년 1사분기 김 숙_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나날이 달라지는 방송 시청 환경을 목도하는 사업자들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방송에서 이탈하는 시청자들의 발목을 어느 플랫폼에 잡아 둘까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방송 사업자들, 특히 지상파 사업자들에게 위기를 체감하게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110929 미디어업종.doc
INDUSTRY REPORT 미디어 종편이 뭐길래 종편 영업개시 임박 보도에 따르면 10월 초부터 jtbc, CSTV, 채널 A 등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종편)의 프로그램 설명회가 연이어 개최될 예정. 이는 사실상 종편의 영업개시 라는 점에서 관련주에 대 한 시장의 관심이 더욱 높아질 전망. 한편 SBS, MBC 등 지상파도 미디어렙 설립이 임박. 랠리는
More information<31323330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2031342D332E687770>
방송법 제78조, 제70조에 대한 비판적 고찰 A Critical Contemplation on Article 78 and Article 70 of the Broadcasting Act 한병영(Han, Byoung-Young) * 목 차 Ⅰ. 서론 Ⅱ. 지상파TV방송의 동시의무재전송(제78조 제1항) 1. 의의 2. 의무재전송제의 문제점 3. 의무재전송제의
More information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에 대해 사실이 아닌 주장을 쏟아내고, 지도부를 향한 음해와 비난을 일삼으며 방송용으로는 적 절하지 않은 표현들을 남용한 것에 대해 심의를 요청한다는 민원에 대해 방송내용을 확인하고 논의한 결과, 진행자(장성민)와 출연자(김태현 변호사, 이종훈
의결일/ 의결번호/ 심의부문 2015년도 9월 심의의결 현황(종합편성채널 부문) 방송사/프로그램명 방송일시 문제방송내용 관련조항 심의의결 내용 박원순 서울 시장과 정청래 최고위원에 대해 비하하고 인신공격성 내용을 방송한 것에 대해 심의를 요청한다는 민원에 대 해 방송내용을 확인하고 논의한 결과, 삼자대면 코너에서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인물 중 박원순 서울시장의
More information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제 출 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귀하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 - 언론자유와 여론다양성을 위하여 - 본 보고서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로 제출합 니다. 2009. 6. 25 2009년 6월 25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위원장 강상현 위원 강혜란 위원 김기중 위원 박경신 위원 박 민 위원 양문석 위원 이창현 위원
More information640..
제640호 [주간] 2014년 12월 25일(목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구로구 새해 살림살이 4,292억 확정 구의회 제242회 정례회 폐회 2015년도 세입 세출예산안 등 13건 처리 의원사무실 설치 예산 전액 삭감, 교육 복지 분야에 쓰기로 구로구의회(의장
More information2014년 유료방송심의2팀 심의의결현황(10월).xls
2014년도 10월 심의의결 현황(유료방송2 부문) 의결일/ 여행을 떠난 5명의 남녀 주인공들이 갑자기 괴물의 공격을 받아 죽게 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2012년 6월, 청소년관람불가) 프로그램에서, 2014.10.1. 제2014-방송-37-474호 SUPER ACTION '케빈 인 더 우즈' 2014.8.26.화, 01:05-02:55 - 피를 흘리는 장면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40413135857050_1
Company Report 2014.04.28 CJ E&M (130960) 창조경제를 창조한다 투자의견: BUY (I) 목표주가: 70,000원 (I) 창조경제가 우리경제에서 화두가 된지는 이제 벌써 1 년이 넘어갑니다. 중국의 가격경쟁력과 일본의 기술경쟁력 사이 에서, 새로운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줄 창조경제. 우리는 무엇을 창조해야 기존 성장을
More information정책2008-08.hwp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체계 연구 이 보고서는 2008년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연구지원사업의 연구 결과로서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 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 출 문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귀하 이 보고서를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원하여 수행한 방송시장 경쟁 상황평가 체계 연구 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8년 12월 주관연구기관
More information기자생활 잔흔들 3
기자생활 잔흔들 3 bohemian 소개글 목차 1 김문수 무상급식수용으로 고립무원 함몰된 오세훈 4 2 MB 與 수뇌부 날치기-폭력 민심이반 외면-정면돌파 6 3 韓 날치기 업보 2012총선전멸 과보될라 8 4 날치기 후폭풍 MB레임덕- 韓 자중지란 여권 휘청 10 5 급식 접종비'0'부모.국민 분노극점'한나라 패닉' 12 6 4대강-날치기지휘 이재오 90도
More information언론중재01-119
92 언론보도와 인격권 CCTV 자료화면을 이용한 언론 보도 마정미 한남대학교 정치언론국제학과 교수 우리가 평범한 하루를 보내는 동안 몇 개의 CCTV 카메라에 찍히게 될까? 솔직히 말해서 하루라도 CCTV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날은 있을까? 아마 두문불 출 집안에서만 생활하지 않는 이상 이를 피해 살기는 힘들 것이다. 원한 것은 아니지만 신용카드와 마찬가 지로
More information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특집Ⅰ 종편 출범과 언론환경 격변 언론계 엑소더스 실태 김성후 기자협회보 편집국 차장대우 전남대 영문학과 졸업 전남매일 정치부 근무 광남일보 사회부 정치부 근무 블랙홀 종편 언론계 인력 빨아들인다 #1 장대환 매일경제신문 MBN 회장이 8월 22일 서울시내 모처에 서 MBN 기자 기수 대표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MBN 기자들이 종합편성채널로 대거 빠져나가면서
More information작은 눈을 크게 뜨고 본 세상
작은 눈을 크게 뜨고 본 세상 화씨911 소개글 배우려는 자세로 보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나보다 남을 생각하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정치인이 유권자의 눈으로 보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유권자는 정치인의 눈으로 보면 더 자세히 보입니다. 그런 눈으로 세상도 정치도 언론도 보고 쓴 글을 모았습니다. 목차 1 박근혜와 그 아류들의 저급한 사고( 思 考 ) 5 2
More information12 TV 연예 2016년 5월 18일 수요일 외로워도 슬퍼도 씩씩한 오해영 시청자 공감 이끌어 송중기 이광수 우정 카메오로 돈독, 웹드라마 마음의 소리 출연 17일 CJ E&M에 따르면 또 오해영 은 tvn 월화드라마 또 오해영 콘텐츠파워지수 관심도 몰입도 1위 태후 1회 깜짝 등장에 화답 첫 방송과 동시에 TV 프로그램 온라인 상처가진 남녀 주인공 케미
More information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Special Theme 3 2013년 상반기 방송계 리뷰 방송 프로그램 안일과 영합 그리고 실험과 혁신의 희비극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2013년 상반기는 기획과 편성이 롤러코스터처럼 급변했고, 방송 사의 프로그램은 답습과 새로운 시도를 한 것으로 평가한다. 예능은 전체적으로 저조했으며, 특히 오디션 프로그램은 소강상 태를 보이고 있다. 드라마는 리메 이크
More information12 TV 연예 2015년 7월 22일 수요일 원더걸스가 8월 3일 정규 3집을 발표 원더걸스 선미 베이스 연주 티저영상 공개 내 몸에 꼭 맞는 보약 운동 으로 건강한 삶 누려요 한다고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가 21일 밝혔다. 댄스 그룹 아니에요 4인조 밴드로 컴백 4인조 밴드로 변신하는 원더걸스는 컴 백에 앞서 이날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 KBS 1TV
More information당신이 꿈꾸던 채널, CONTENTS 채널파워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당신이 꿈꾸던 채널, - 채널파워 -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02 06
당신이 꿈꾸던 채널 당신이 꿈꾸던 채널, CONTENTS 채널파워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당신이 꿈꾸던 채널, - 채널파워 - 데이터로 살펴보는 Buying Point - 특별분석 : 빅데이터로 분석한 당신이 몰랐던 02 06 당신의 브랜드 가치를 올려줄 프로그램 - 유아/주부타깃 최고 광고효과,
More information194
May 194호 2015년 5월 15일(금요일) 07 (10) 경인지역 뉴스의 중심에 서다 -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KBS 보도국 경인방송센터 이민영 팀장 공영방송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수신료 이메일, 메시지 등을 통해 업무에 관해 소통을 하죠. 뉴스가 끝나고 업무를 마감하면 10시가 좀 넘어요. 를 납부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More information12 TV 연예 2016년 1월 27일 수요일 국내 엔터산업으로 몰린다 주몽 등을 제작한 초록 250억원을 투입, 최대주 뱀미디어는 이미 2014년 말 주가 됐다. DMG의 지분 현재 상황에서 중국 자본은 자금난에 은 (국내)자본 잠식 부분과 메이드 인 차 차이나머니의 손안에 들어 이미연 소속 씨그널엔터-214억 원 들고 온 화이자신 등 계약
More information<B9E6BCDBBFB5BBF3C4DCC5D9C3F7BBEABEF7BDC7C5C2C1B6BBE728352E37C1F8C2A5C3D6C1BE292E687770>
KOCCA 연구보고서 09-47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실태조사 Ⅰ : 국내외 산업실태조사 2009. 12 강익희 이세영 이 보고서는 국고 사업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은 연구자들의 견해이며, 본원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목 차 제1장 서 론 3 1. 실태조사의 목적 및 구성 3 2. 방송콘텐츠산업 생태계의 변화와 조사대상의 범위
More information081209기자회견.hwp
2008 표현의 자유 선언 헌법 21조를 지켜내자 일시 : 2008년 12월 9일(화) 오전 11시 장소 : 미디액트 대회의실 (광화문 일민미술관 5층) 순서 : - 영상 상영 - 탄압일지 발표 : 황순원 (민주수호 촛불탄압 저지 비상국민행동 상황실장) - 표현의 자유 선언 개요 : 박래군 (인권운동사랑방 활동가) - 심의제도 개선 제안 : 김지현 (미디액트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6040409215936K_01_15.docx
Sector Update 인터넷 (OVERWEIGHT) 스낵 컬처의 부상 오동환 Analyst dh1.oh@samsung.com 2 22 788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짧은 분량의 컨텐츠를 즐기는 스 낵 컬처 문화 1~2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 중 웹툰, 방송 클립, 카드뉴스 등이 스낵 컬처의 대표적 컨텐츠로, 이들 컨텐츠의 이용처가
More information2
2 차례 [발제문] 청년 과도기 노동의 실태와 대안 ---------------- 9 정준영 청년유니온 정책국장 [토론1] ---------------------------------- 75 홍정우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 일학습병행지원팀 팀장 [토론2] ---------------------------------- 77 박문수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술경영학과
More information참여연대 이슈리포트 제2011-10호
2016. 3. 23. 국민 위에 군림하고 권력에 봉사하는 검찰 박근혜정부 3년 검찰보고서(2015) 차례 일러두기 5 1부 박근혜정부 3년, 검찰을 말하다 1. [종합평가] 청와대 하명기구의 본분에 충실하였던 검찰 조직 8 [별첨] 2015 검찰 주요 수사 23건 요약 표 18 2. 검찰 윤리와 검사 징계 현황 23 3.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과의 관계 29
More information프 로 그 램 시 간 일 정 전체 사회 이명숙 대한변협 부협회장 (변협 세월호 특위 공동위원장) 10:00~10:20 (20분) 개 회 개회사 하창우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5) 축 사 전해철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5) 축 사 이석태 4 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5) 축 사 위철환 前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5) 좌장 : 신현호 변호사 10:20~11:10
More information기사스크랩 (160504).hwp
경향신문 / 2016.05.03(화) "갈등없는 성과연봉제 도입" 홍보하던 동서발전, 부당노동행위 정황 성과연봉제 노사합의안 찬반투표 당시 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기표소 모습 공기업 발전회사 중 처음으로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에 대한 노사합의가 이뤄진 한국동서발전이 직원 들의 찬성 투표를 유도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벌인 복수의 정황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동의서를
More informationePapyrus PDF Document
길종섭 회장, 대만 케이블업계와 협력 다짐 대만 방문해 정부ㆍ방송국 관계자와도 면담 [ 연합뉴스 2011. 2. 17 이상민 특파원] 길종섭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16~17 일( 현지시각) 대만을 방문, 현지 케이블TV 시장 현황을 둘러보고 양국 케이블TV 업계간 우호ㆍ협력 관계를 다졌다. 이날 길 회장은 대만케이블브로드밴드산업협회(CBIT) 젠런더 회장을
More information12 TV 연예 2016년 5월 30일 월요일 디마프, 린 OST로 흥행 돌풍 예감 한국청년 방현성, 재치+입담으로 필리핀 스타되다 E&M에 따르면 린 화제 드라마 주제곡 연달아 히트 습이 방송작가의 눈에 들면서 2010년 리 오늘부터 KBS1 인간극장 서 방송 얼리티 쇼에 캐스팅됐다. 그리고 준우승 유명 MC된 사연 가족사 등 공개 은
More information산림병해충 방제규정 4. 신문 방송의 보도내용 등 제6 조( 조사지역) 제5 조에 따른 발생조사는 다음 각 호의 지역으로 구분하여 조사한다. 1. 특정지역 : 명승지 유적지 관광지 공원 유원지 및 고속국도 일반국도 철로변 등 경관보호구역 2. 주요지역 : 병해충별 선단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산림병해충 방제규정 [ 시행 2015.9.9] [ 산림청훈령 제1262 호, 2015.9.9, 일부개정] 산림청( 산림병해충과), 042-481-4038 제1장 총칙 제1 조( 목적) 이 규정은 산림보호법 제3 장 " 산림병해충의 예찰 방제 에서 위임된 사항과 산림병해충( 이하 " 병 해충 이라 한다) 의 예방 구제를 위하여 병해충의 발생조사와
More information김기중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의 위헌 여부.hwp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내용심의와 그 위헌 여부에 관한 소론 - 서울고등법원 2011.2.1.자 2010아189 위헌법률심판제청결정을 중심으로 한국정보법학회 2011년 5월 사례연구회 2011. 5. 17.발표 변호사 김기중 미완성 원고임 1. 서론 헌법재판소는 2002. 6. 27. 99헌마480 전기통신사업법 제53조등 위헌확인사건에 서 불온통신 의 단속에
More information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Media&Labor 지역 방송이 아닌 지역 정치라는 돌파구 언론노보 정책칼럼 발행: 12월 27일 김동원(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 1. 지역이 없는 한국, 방송이 없는 지역 흔히 지역 의 반대말을 물으면 중앙 이나 서울 이라는 말이 돌아온다. 일상적으 로 쓰는 말이지만 이런 용법은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중심부를 상정하고 이를 일방 적으로 전달받기만
More informationⅠ- 1 Ⅰ- 2 Ⅰ- 3 Ⅰ- 4 Ⅰ- 5 Ⅰ- 6 Ⅰ- 7 Ⅰ- 8 Ⅰ- 9 Ⅰ- 10 Ⅰ- 11 Ⅰ- 12 Ⅰ- 13 Ⅰ- 14 Ⅰ- 15 Ⅰ- 16 Ⅰ- 17 Ⅰ- 18 Ⅰ- 19 Ⅰ- 20 Ⅰ- 21 Ⅰ- 22 Ⅰ- 23 Ⅰ- 24 Ⅰ- 25 Ⅰ- 26 Ⅰ- 27 Ⅰ- 28 Ⅰ- 29 Ⅰ- 30 Ⅰ- 31 Ⅰ- 32 Ⅰ- 33 Ⅰ- 34 Ⅰ- 35
More information26-ÀÌÇýÂùÅä·Ðȸ
3 131 14 265 KBS SBS 266 131 13 17 5 2004 38 98 3 3 4 2 000 1 2 55 267 300 1 5 000 1 6 700 1 5 000 2 2008 2010 2 2020 4 3 2 2 268 3 2 3 269 2 270 5 2003 7 000 2004 9 500 7 000 9 500 5 000 2 500 2 3 271
More information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2014 2 통권 342호 차 례 제목 : 백양역사의 초석 사진 : 모경옥 단주 2 7 8 12 14 17 20 30 32 34 36 38 42 45 곤수곡인법어 성훈한마디 신년사 심법연구 이상적멸분( 離 相 寂 滅 分 ) 59 경전연구 論 語 78 미륵세상 만들기 스승을 그리며/김문자 점전사 편 용두봉 음악 산책
More information(095-99)미디어포럼4(법을 알고).indd
법을 알고 기사 쓰기 62 논쟁적 주제 다룰 땐 단정적으로 보도하지 말아야 과학적 사실에 대한 보도 시 주의할 점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정책연구팀장 변호사 기자도 전문가 시대다. 의학전문기자, 경제전문기자 라는 말은 이미 익숙하고 이 외에도 책전문기자, 등 산전문기자, IT전문기자, 스포츠전문기자, 자동차 전문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자들이 있다. 과학
More information歯200309김성환.PDF
2003 9 : : Harold L Vogel - Merrill Lynch 17, 10 Institutional Investor -,,,, Short Three Thousand -, : : 2003 7 ( : 2001 ) 1/20 1 2 3 4 5 6 7 2/20 1, (Leisure) -, ( ) - (Time not spent at work) (Recreation)
More informationDDCAWEAACYAG.hwp
(121-801)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105-200 동아빌딩 4층 전화 02-392-0181 전송 02-392-3722 홈페이지 www.ccdm.or.kr 메일 ccdm1984@hanmail.net 수 신 : 각 언론사 미디어 및 NGO 담당 기자 / 사회부 기자 문서번호 : 민보고2011-009 발 신 : ( 사) 민주언론시민연합 ( 공동대표 정연우박석운정연구
More information71호 한소리.indd
제71호 2011.11.3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신문지부 한겨레신문 우리사주조합 (우)121-750 서울 마포구 공덕동 116-25 발행인_전종휘/ 편집인_길윤형 / 편집_김소민 본사광고 벌써 찬바람 종편 한파 가시화 10월 목표대비 84.7% 그쳐 작년 비해 5.3%p 하락 종편 잇단 판매설명회 등 영향 SBS MBC도 채비 언론노조, `1공영 1민영' 채택하고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ACEB1B3C0E75FB5F0C1F6C5D0B6F3C0CCC7C15F3232C2F7BDC32E646F63>
인터넷으로 드라마, 영화 보기 1 1. 인터넷으로 드라마를 다시 볼 수 있습니다. 2.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인터넷 영화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영화관에 접속해 무료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도 TV도 영화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하나, 둘씩 인터넷을 재미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다 보니 벌써 마지막 시간이 되 었네요.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 미디어 광고 산업분석 Report / 미디어 광고 212. 11. 8 비중확대(유지)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제일기획(3) 매수 26,5원 CJ E&M(1396) 매수 36,원 SBS콘텐츠허브(4614) 매수 18,5원 케이티스카이라이프(5321) 매수 4,원(상향) 현대에이치씨엔(12656) 중립 - CJ헬로비전(3756) 매수(신규) 19,원 에스엠(4151)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D-Film-TV-20150728(수정)_편.docx
산업분석 215.7.27 영화/방송 콘텐츠 산업 문지현 2-768-3615 Jeehyun.moon@dwsec.com 영화/방송 콘텐츠 산업 Summary 콘텐츠 산업에서 텐트폴 의 필요성 콘텐츠 사업 과 텐트 치기 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텐트폴(Tentpole), 핵심 지지대 역할을 하는 작품/막대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콘텐츠 사업에서 텐트폴 의 의미는
More information래를 북한에서 영화의 주제곡으로 사용했다든지, 남한의 반체제세력이 애창한다 든지 등등 여타의 이유를 들어 그 가요의 기념곡 지정을 반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용인될 수 없는 반민주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동시에 그 노래가 두 가지 필요조 건을 충족시키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제2 발제문 임을 위한 행진곡 의 문제점 임 과 새 날 의 의미를 중심으로 양 동 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1. 머리말 어떤 노래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기념식의 기념곡으로 지정되려면(혹은 지정 되지 않고 제창되려면) 두 가지 필요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하나는 그 가요(특히 가사)에 내포된 메시지가 기념하려는 사건의 정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
More information<3039313230392D3238C2F728C1A4B1E22920B9DFBEF0B3BBBFEB28B0F8B0B3292E687770>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기회의 회의발언내용 16시 05분 개회 1. 성원보고 박희정 사무총장 - 금일 회의에 방청신청이 있습니다. 국민일보 이선희 기자, 아이뉴스24 김도윤 기 자이고, 18층 회의실에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과반이 참석하셔서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2. 개회선언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More information2008.3.3> 1. 법 제34조제1항제3호에 따른 노인전문병원 2. 국민건강보험법 제40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요양기관(약국을 제외한다) 3. 삭제<2001.2.10> 4. 의료급여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의료급여기관 제9조 (건강진단) 영 제20조제1항의 규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0. 3. 1] [보건복지가족부령 제161호, 2010. 2.24, 일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정책과) 02-2023-85 제1조 (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 (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More information(참고1) 의결서 (HWP).hwp
방 송 통 신 심 의 회 의 결 의결번호 : 제2015-17-0350호 피 심 인 : 씨제이이앤엠 (채널명 : tvn) 방송프로그램명 : 신분을 숨겨라 방송일시 : 2015.7.6.월, 22:50-00:15, 2015.7.13.월, 22:50-00:15, 2015.8.4. 화, 22:50-00:15 주 문 피심인의 채널에서 방송된 방송프로그램 신분을 숨겨라
More information노인복지법 시행규칙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시행 2012.2.5] [보건복지부령 제106호, 2012.2.3, 타법개정]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노인복지법 및 동법시행령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조의2(노인실태조사) 1 노인복지법 (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노인실태조사의 내용은 다음 각
More information12 TV 연예 2015년 10월 27일 화요일 부탁해요 엄마 무르익는 줄거리 주말 안방극장, 여군보다는 군대 간 삼둥이 일요일 수도권 시청률 31% 돌파 KBS 2TV 주말극 부탁해요 엄마 가 슈퍼맨 시청률 14%로 1위 진짜 사나이 13.9%로 박빙 위를 놓고 엎치락 뒤치락 하는 모양새 서언 서준은 생애 첫 체혈검사를 했고, 다. 추사랑은 집라인 타기에
More information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32303132B3E220B9E6BCDBC5EBBDC5BDC3C0E5C0FCB8C12E687770>
2012년 방송통신시장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김희윤(heeyunk@kt.com) 정강현(khjung@kt.com) 전종배(jb.jun@kt.com) 김철원(cheolweon.kim@kt.com) 박기찬(www@kt.com) 김승윤(seoungyun.kim@kt.com) 김성일(sungil.kim@kt.com) - 1 - 목 차 Executive Summary
More information12 TV 연예 2016년 4월 5일 화요일 꽃청춘 시청자와 80일 세계여행 떠난다 tvn 10주년 기념 나영석 PD 기획 을 생각해 봤다 고 설명했다. 이 이어진다. 이수정 안예은 효과? K팝스타5, 1박2일 시청률 맹추격 5개월 가까운 긴 여정 끝에 결승전만을 무대매너와 뛰어난 가창력의 이수정과 남겨둔 SBS TV 일요일이 좋다-K팝스 독특한 음색에 자작곡으로
More information2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ㆍ짜장면 가게ㆍ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TV 드라마에는 종종 전통시장이 등장한다. 주인공의 삶의 터전이 되기도 하고 주요한 만남이 이뤄지는 장소로도 쓰인다. 전통시장을 오가는 사람들만
[ 플러스 ] 특별8호 어디서 봤더라? 영화 드라마 작가가 선택한 전통시장 드라마가 그린 전통시장, 우리의 삶과 희로애락을 담아 2면 한국영화의 힘 전통시장도 한 몫 톡톡히 거들었지! 4면 문학에 녹아든 전통시장 속 사람들 6면 주인공 삶의 공간됐던 한약방 짜장면 가게 야채가게의 현재 모습은? 소소한 삶의 이야기부터 숨 막히는 추격전까지 전통시장이면 만사 OK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2 _ 한국방송기자클럽회보 개표방송 2006년 6월 7일 수요일 _ 제82호 유비쿼터스 출구조사를 캐치프레이즈로 -개표방송 정밀분석- 이상열 세종대 신문방송학과 석좌교수, MBC 보도본부장, 방송기자클럽 부회장 지난 5월 31일 치러진 제4회 전국 동시지방선거는 200
국민적 현안의 이해증진 한국방송기자클럽회보 bjc@kbjc.net 방송보도 발전위한 조사연구 방송인의 우의증진 친목도모 발행인 / 송석형 편집인 / 엄효섭 TEL 02-782-0002 FAX 02-761-8283 150-874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7-9 잠사회관301호 2006년 6월 7일 수요일 _ 제82호 www.kbjc.net 1989년 10월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CJ E&M_3Q13 preview_131004.doc
기업분석 2013. 10. 04 CJ E&M(130960.KQ) 3Q13 Preview: 효자로 거듭난 게임 부문 미디어/엔터/레저 담당 이우승 Tel. 368-6156 / wslee@eugenefn.com 시장 Consensus 대비 Above In-line Below O BUY(유지) 목표주가(12M, 상향) 52,000원 현재주가(10/2) 41,950원
More information관훈 통신 관훈클럽 회보 제146호 2013년 4월 26일 발행 진실과 의를 내세우고 거짓과 사악을 물리쳐 자유와 평화의 복지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오늘의 혼탁한 사회에서 신문이 짊어진 사명이 무겁고 귀함을 우리는 알고 있다. 세계의 사조( 思 潮 )는 숨가쁘게 흐르고
편집후기 헉헉 벌써 봄의 한가운데입니다. 관훈클럽 일년 일정을 소화하는 것도 벅찬데 역대 임원들이 어떻게 현업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새로운 일들을 꾸려갔는지 놀랍습니다. 헉헉 저희도 열 심히 따라가겠습니다. 관훈클럽 활동을 꼼꼼히 보면 회원들이 어렵지 않게 활용할 거리가 적지 않습니다. e북 저술 출판 이 그 중 하나입니다. 원고 길이도 200자 원고지 100~150장이어서
More information미디어펜 기고문
자유경제원 기업가연구회 No.14-04 2014-12-23 품질과 홍보로 큰 천호식품, 따라하고 싶은 김영식 회장 이 근 미 (소설가, 미래한국 편집위원) 따라잡을 수 있을 것 같은 친숙한 이미지 우리 사회에서 기업체 CEO는 선망의 대상인 동시에 질시의 대상이다. 부자는 정상적으로 돈을 번 사 람이 아니라는 인식이 팽배해 기업인이 대중과 직접 소통하기 힘든
More information4) 이 이 6) 위 (가) 나는 소백산맥을 바라보다 문득 신라의 삼국 통 일을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하나가 되는 것은 더 커지는 것이라는 당신의 말을 생각하면, 대동강 이북의 땅을 당나라에 내주기로 하고 이룩한 통 일은 더 작아진 것이라는 점에서,
1) ᄀ 2) 지은이가 3) (라)에서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09 2학기 기말고사 대비 국어 101 ( ) 일신여자중 ꋯ먼저 답안지에 성명,학년,계열,과목코드를 기입하십시오. ꋯ문항을 읽고 맞는 답을 답란에 표시하십시오. ꋯ문항배점은 문항위에 표시된 배점표를 참고하십시오. (가) ᄀ환도를 하고 폐허가 된 서울에 사람들의 모습 이 등장하던
More informationePapyrus PDF Document
" 지상파 중단 가처분 부당" 케이블, 이의신청 현대HCN 티브로드 " 결정 부당하고 간접강제비 과도" [ 아이뉴스24 2013-03110 /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케이블TV 방송사인 현대HCN 과 티브로드가 신규가입자에 대해 지상파 송출을 할 수 없다 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이의를 제기, 지상파와의 재송신 분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More informationTVHomeShopping_final_report.PDF
TV 2003. 12. . 1 1. 1 2. 2 3. 2 4. 2. 3 1. 3 2. TV3 3. TV 4 4. 4. 9 1. 9 2. 9 3. 13 . TV 17 1. 17 2. TV 19 3. TV 20. 32 1. 32 2. 33 3. TV 34. 36 1. 36 2. 36 3. 36 1. 37 2. 38 . 1. 1995 8 TVTV.,,, 30
More information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