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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6 No.3 (2016) pp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정주은ㆍ정현숙ㆍ김혜경 + 동덕여자대학교패션전문대학원박사동덕여자대학교패션전문대학원강사동덕여자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교수 + 요약 러시아는체제전환으로사회적 경제적변화를겪으면서다양한사회적현상과대립을반영하는대중문화가형성되었다. 보편적인문화현상인대중문화와달리러시아만의독특한사회적인특성이드러나는러시아대중문화는다양한유형으로발전하였다. 이에본연구는사회적인변화에따라분류할수있는러시아대중문화의유형을분석하고같은시기러시아패션에나타나는러시아대중문화의특성을분석함으로써러시아패션이대중문화의흐름과유형변화에영향이있음을구체적으로밝히고자한다. 기존의고급문화와대중문화의혼합과함께국가적인주도의단일문화시스템을형성했던스탈린시기의패션은단일화된문화적유형의특수성으로개인적욕구가제한되었다. 그러나대중들은제한된현실속에서도대중문화가내포하는상업적인의미와자기표현욕구를패션을통해표출하고자하였다. 단일문화는이후서구의고급엘리트문화와대중문화가합쳐지는것과같은형식으로공식과비공식문화의이중구조로형성된다. 러시아의역사적특수성을바탕으로형성된대중문화는그것이내포하는이상적추구, 계급적구분의철폐와관계되었고공식적인가치로서정부가요구하는세련된스타일과대중이지향한패션스타일로서로다르게나타났으며, 대중의체제에대한불만을저항을바탕으로한하위문화를통해표현하였다. 문화적다원주의구도의포스트소비에트시기가되면서여성에게패션은가장중대한자아표현의한부분이되었고이는패션소비욕구로나타났다. 이들의패션은과거의사회적체제하에서벗어나새로운가치를나타내는현대적인패션을통해변화하고있는러시아를표현하고, 러시아의전통적인가치들을활용하여서구적인요소와의결합을통해문화다원주의가표현하고자하는가치의공존을패션을통해표현하고있음을알수있다. 주제어 : 러시아대중문화, 러시아패션, 포스트소비에트패션, 러시아디자이너 본논문은박사학위논문의일부임. + 교신저자 : 김혜경, hestia19@naver.com 접수일 : 2016 년 7 월 1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6 년 8 월 9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8 월 23 일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Ⅰ. 서론 문화는인간과사회의발전을토대로형성되는하나의현상으로서그사회를구성하는구성원들에따라다양한형태로나타난다. 사회구성원다수의기호를반영하는대중문화는고급문화로분류되는소위엘리트문화와구별되며, 이를통해그사회의현재와내재된이면을바라볼수있다. 문학과예술에뛰어난역사를가진러시아는 19세기말산업화를통한자본축적으로사회적 경제적변화와함께대중문화의뿌리를내렸다. 사회주의체제하의러시아대중문화는상업적인서구의대중문화와달리그시대의정치적인이념이포함된역사적인특수성을가졌다. 이러한러시아의대중문화는 1990년대사회주의가붕괴되고자본주의로의체제전환으로다양한사회적대립과현상을반영하고있다. 보편적인문화현상으로서의대중문화에서러시아만의독특한사회적인특성이반영된러시아대중문화는아직까지완전히드러나지않은현재의러시아를설명하는중요한요소로작용하고있다. 이러한러시아대중문화의중요성을바탕으로이루어진선행연구들은러시아의사회적변화와정치에관련된연구와함께러시아의언어, 문학에관한연구들로그범위가한정적이다. 특히본연구에서다루고자하는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을함께살펴본연구는매우미진한실정이다. 본연구의목적은역사적특수성을지닌러시아대중문화를시기와유형별로살펴보고그변화에따른패션의양상을분석하는데있다. 사회적인변화에따른대중문화의유형변화를분석하고같은시기러시아패션에나타나는러시아대중문화의특성을분석함으로써러시아패션이대중문화의흐름과유형변화에영향이있음을구체적으로밝히고자한다. 이를통해러시아의대중문화를근거로러시아패션에대한깊이있는이해의 장을마련하고오늘날패션에서다양한형태로활용가능한러시아패션의연구자료를마련하는데의의가있다. 연구의방법은문헌고찰을통해사회문화적배경과대중문화의유형을분석하고사례연구를통해러시아패션의전개과정과현대패션을분석해보고자한다. 연구의범위는러시아의사회적인변화가뚜렷하게나타난 1910년대소비에트시대를시작으로사회주의에서자본주의사회로의체제전환이이루어진 1990년대이후포스트소비에트시대로설정하였다. 러시아의패션사례분석은일반대중들의패션과대중매체, 패션컬렉션에서나타난러시아의패션을중심으로 1930년 ~2015년자료를바탕으로분석하였다. 러시아대중문화의변화와유형에관한분류는 Lee(2008a) 의문화패러다임의변화기준에따랐다. Ⅱ. 러시아대중문화 1. 러시아사회문화적배경 1) 소비에트시대 (1917년-1991년) 소비에트시대는 5세기가량이어져온전제정치체제가종식되고소비에트가조직된 1917년러시아혁명부터 1991년미하일세르게예비치고르바초프 (Mikhail Sergeyevich Gorbachyev) 의사임으로소비에트연방이해체된시기로구분된다.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 (Союз Советских Со циалистических Республик: СССР) 은소비에트 (С овет), 소비에트연방 (Советский Союз), 소련을의미한다 (Kim et al., 2013). 소련은 15개의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ССР-15개의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에는러시아소비에트연방사회주의공화국,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우즈베크, 투르크멘, 타지크,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카자흐, 키르기

3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스, 그루지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몰도바가포함 ) 으로구성되어있다. 그중러시아소비에트연방사회주의공화국은소련의가장큰주도공화국이었으며, 소련해체이후러시아연방 (Российская Федерация) 혹은러시아 (Россия) 로국가적명칭이변경되었다 (Lee, 2009). 블라디미르일리치레닌 (Vladimir Il'ieh Lenin) 은 1917년부터 1924년까지소련의지도자로집권하였다. 1917년 10월혁명에서레닌이이끄는볼셰비키당이권력을장악함으로써전제국가에서사회주의체제로전화되기시작하였고이를계기로레닌은사회, 문화등여러방면에서대대적인개혁을시도하였다 (Joh & Geum, 1998). 러시아는 4년간지속되었던내전과함께서구열강들의무력간섭으로러시아경제에심한타격을주었고, 극심한경제적피폐로인해매일같이노동자들의시위가발생했다. 레닌은이러한상황을극복하기위해신경제정책을수립하였고정책의성공으로경제는점차안정을찾아갔다 (Lee, 2013).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까지사실주의가러시아의문화에전반적인사조로자리잡고있었으나혁명과그이후동안서유럽과고립된상황에서오히려러시아구성주의의새로운이념인 예술의사회화 의기반이마련되었다 (Jung & Kim, 2015). 1915년과 1923년사이소비에트당국이예술가들에게새로운형태의예술을실현할수있는권한과자유를주면서, 러시아아방가르드가정점에이르는시기였다 (Kim, 2008). 이오시프비사리오노비치스탈린 (Iosif Vissarionovich Stalin) 은 1924년부터 1953년까지집권하였다. 스탈린은국가가직접기간산업을관리하는국영산업화정책을채택, 연속적인경제개발 5개년계획을실시했다. 농업생산물의공동생산체제를도입하였고, 집단화에반대하는귀족과농민들을강제노동수용소로보냈다. 이러한경제계획은농 공분야의근대화및산업화로생산성과수출력을급속도로향상 시켰다 (Service, 2007). 1945년소련의승리로제2차세계대전이끝나면서소련은세계최강국으로부상하였다. 이시기에는사회주의리얼리즘 (socialist realism) 이소비에트의공식미술 (official art) 이되면서예술은국가적제제를받게되었다. 1953년부터 1964년은니키타세르게예비치흐루시초프 (Nikita Sergeyevich Khrushchev) 가소련을집권한시기였다. 흐루시초프는스탈린의정책을부분적으로수용하였지만대중의요구에더많은관심을가졌고, 이로인해강제노동수용소에수감된사람들수와정치경찰에대한공포가크게줄었다 (Lee, 1991). 소련은 1956년헝가리의민중폭동으로사회주의의국제화라는사상을창출, 전세계에사회주의파급을위해노력했다. 이시기에는당의선전수단으로전락한공식미술외에사회주의제도권에편입되지않은비공식미술 (unofficial art) 이생겨났고비공식미술가는당주도의예술가조직에소속되지않은자발적인예술가그룹으로소비에트당국의예술정책에반대하는작품활동을하였다 (Cho, 2013). 1964년부터 1982년까지는레오니드일리치브레즈네프 (Leonid Ilyich Brezhnev) 가집권하였다 년 10월채택된신헌법에서브레즈네프는소비에트인민의국가및사회적업무에대한민주주의적권리를내세웠으며, 언론 출판 집회 데모등의자유를보장했다. 그러나브레즈네프헌법은민주주의적권리와자유를보장하기보다는소련공산당의국가지배를확립하고브레즈네프의 1인지배체제를확고히구축하게만들었다 (Kim, 1992). 이전집권시기에활동하던비공식미술가들은 1970년대에서구유럽의추상미술과개념미술에서영향을받아모스크바개념주의 (conceptualism) 와소츠아트 (Sots Art) 의반체제예술운동을펼쳐나갔다. 1982년 11월유리블라디미로비치안드로포프 (Yuri Vladimirovich Andropov), 1984년 2월콘스탄틴우스티노비치체르넨코 (Konstantin Ustinovich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Chernenko) 공산당서기장이후, 1985년 3월고르바초프가새로운당서기장으로취임하면서소련사회는급격하게바뀌어갔다. 고르바초프는 재건, 재편 이라는뜻의페레스트로이카 (perestroika) 개혁정책과 열림, 개방 이라는뜻의글라스노스트 (glasnost) 개방정책을추진하였고서기장의직함을버리고소련최초의대통령에올랐다. 페레스토로이카와글라스노스트정책은소수민족의민주화및자유화를가져왔으며 (Lee, 2006) 마침내고르바초프에대한시위로 1991년 12월 25일고르바초프는사임을발표, 소비에트연방은공식적으로해체되었다. 2) 포스트소비에트시대 (1991년이후 ) 러시아는체제전환을거치면서정치권력구조, 정당체제를비롯해많은부문에서변화를겪었다. 대통령도고르바초프, 보리스옐친 (Boris Yeltsin), 블라디미르푸틴 (Vladimir Putin), 드미트리메드베데프 (Dmitry Medvedev) 그리고다시푸틴으로바뀌었다. 1991년소련붕괴이후러시아에새롭게도입된시장경제체제는러시아의문화적, 사회적변화에큰영향을끼쳤다. 러시아문화는본격적으로변화하였고, 이는문화와정치경제권력관계의근본적인변화를불러왔다 (Cho, 2006). 시장경제로체제전환이이뤄지면서사회주의의어두운도시의분위기도다채로운자본주의분위기를띠기시작했다. 이러한변화는자본주의소비상품전시와광고에서확연히드러났다. 모스크바의역사적, 전통적부분은세계화경향으로도시개발과정에서제외되고현대화된세련된이미지가도시의새로운중심을차지했다. 포스트소비에트시기에들어와자본주의시장경제가도입되자, 소비는삶의중요부분으로떠올랐다. 2000년대에들어와러시아경제가매년 7% 대의 GDP 성장률을보이며급성장하고개인들의구매력이상승하자러시아의소비시장은빠른속도로확대되었다. 또한러시아도 소매유통업은 매년 10% 의성장률을보이면서빠르게팽창하였다 (Kang, 2008). 과거러시아의소매거래가파편화되어있고 30만개의소규모거래상에의존하였던것에비해모스크바를중심으로근대적슈퍼마켓이나하이퍼마켓이생겨나도 소매업의지형도변화하였다 (Kang, 2008). 현대러시아에서쇼핑은구매욕구를해소하는행위일뿐아니라자신의사회적계급을드러내는수단이되었다. 이들은같은수입대의유럽인들에비해더비싼상품을구매하는경향을보이며, 미래를위한저축보다소비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Lee, 2010). 자본주의적논리는러시아대중문화의지형을획기적으로변화시켰다. 문화가상품으로, 대중이소비자로규정되는자본주의적문화논리는대중문화를문화의제1영역에등극시키고, 이윤이이념의자리를대신하여소련시기대중문화의이념성과비상업성을몰아냈다. 집단주의나금욕, 절제같은사회주의적가치는물론이고, 해빙기이후비공식적대중문화고유의정신적가치들은풍요의경제학에기반을둔새로운의식, 즉만족에대한수요와그충족을지향하는물질적이고소비적인가치로대체되었다. 이에과거에대한노스탤지어의확산을기반으로러시아고유의가치와문화적개성에대한요구가강력한사회적목소리를형성하게된다. 이러한배경속에사회주의대중문화의경험은물론, 고대루시, 제정러시아로까지거슬러올라가는러시아만의보편적인문화적가치가대중문화구조속에보다적극적으로수용, 통합되는양상이전개된다 (Lee, 2010). 소련의해체이후포스트소비에트시대로변화하면서새로운자본주의문화의유입으로러시아문화의정체성형성에어려움을겪었다. 하지만자본주의로의체제전환이후푸틴집권아래정치가안정되고국제사회에서강대국으로다시등장하면서경제는활기를띄었다. 이에정치적, 경제적힘을바탕으로국제사회에서중요한위치로인

5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식되고있으며과거의영향력을되찾으려는노력을기울이고있다. 2. 러시아대중문화의유형 러시아대중문화는보편적문화현상인대중문화의특성을러시아만의독특한문화사적차원으로바라봄으로써현대러시아사회를효과적으로설명해줄수있다. 문화패러다임의변화에따른러시아대중문화의유형을국가주도의단일문화시스템이형성된스탈린시기, 공식적대중문화와대안적대중문화경쟁의이원적구도가발생한해빙기이후시기, 사회주의대중문화와새로운자본주의적대중문화가통합되는문화적다원주의구도의포스트소비에트시기로나누어살펴보았다. 1) 단일문화 - 스탈린시기 (1930 년대 년대중반 ) 스탈린시기는국가통치이념에기반을둔확고한문화패러다임이위로부터선포되어아래로집행된시기이다. 그본질은마치소련사회에서부르주아와프롤레타리아의계급적구분이철폐된것과마찬가지로, 문화역시레닌시기의고급 -저급, 엘리트 -민중이라는위계가철폐된하나의문화로통합되어야한다는것이다. 스탈린집권후단일문화패러다임이공고히형성된이후사실상 대중문화 (mass culture) 라는개념이독립적으로사용되지않았다. 소련에서대중문화의개념은상업적부르주아문화와동의어로사용되었지만상업적목적에부응하는자본주의대중문화와정치적목적에부합하는소련대중문화사이에공통점이있으며, 개념의차이는있으나스탈린시기단하나의문화로서대중문화가존재했다 (Lee, 2008a). 스탈린시기의대중문화는고급문화, 민중문화등다른문화적구조와의관계를통해규정되는한단위가아니라, 이전시기하부구조를자신속에포 괄하는단일한구도이자기획으로존재했다. 이기획은소련식사회화, 소비에트적인인간의양성을목표로사회주의적이상에대한헌신, 금욕과절제, 공동체, 개인적행복이나즐거움의거부와같은가치를전달하였다. 단일문화형식은이전시기고급문화또는대중문화로나뉘었던예술형식에서기존엘리트문화와대중문화, 하위문화, 문화적형식들과여러분야의결합과절충으로나타났다. 소련에존재하는단일문화, 즉혁명적대중문화의강령이었던사회주의리얼리즘은문학이나회화같은이전고급문화의영역뿐만아니라, 가요, 대중소설, 포스터, 서커스, 영화등에도적용이강요되었다. 고급문화와대중문화사이의기존경계는근본적으로사라졌다. 스탈린이레닌의국제주의를완전히포기하고민족주의로선회한이후, 러시아민족의신화 로포장된민속문화의요소까지이단일문화패러다임속에수용되는양상을보이면서고급문화 대중문화 민속문화를아우르는스탈린식대중문화의단일구도가완성된다 (Lee, 2008b). 스탈린시기문화정책의본질- 즉, 대중에게이해가능한모든문화적소재, 형식, 장르와방법을총동원해그들을사회주의적현실에적응시키고그일상에충실하게할것-은단일문화패러다임속개별장르에분명히반영된다. 대표적인사례는대중의전달매체인포스터가있다 (Figure 1). Figure 1. 대스탈린이여영원하라 - 공산주의의건축자. From Shin. (2004). p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스탈린의사회주의성취는새로운질서를지원하고강화하기위하여전통적인제도와문화의활용을허용했다. 구질서의도구였던기념비적예술과건축은새로운사회주의적질서를정당화하고그것의성과들을상징하게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스탈린주의문화는소비에트사회주의로부터의후퇴가아니라그것을공고화하려는시도를반영한다 (Hofmann, 2003). 이러한맥락에서 1930년대소비에트일상문화의패러다임으로대중문화는스탈린주의의독특한문화적유형이다. 그것은일종의소비에트적문명화과정으로서당대의소비에트사회의역사적상황과계기들과밀접한관련을지닌다. 무엇보다도수많은농민들의도시이주와새로운엘리트계층의형성에관계된다. 여기에서대중문화는국가가새로운소비에트적시민을육성하기위한문화적가치체계이면서, 동시에개인들이주체적으로전유하고자했던문화적규범체계였다. 또한대중문화는대중에대한포용의전략으로서, 강제성보다는자발성에기초하는유연한일상의정치학이었다. 대중문화를통한새로운소비에트적주체의구성은사회주의적이상인평등주의의실현이아니라오히려새로운엘리트계층의출현과육성에기여했고, 그것은그들만의문화적패러다임으로특권화되기도했다 (Oh, 2009). 하지만대중문화의주체들이스탈린시대뿐만아니라그후의소비에트역사에서주도적인역할을지속적으로수행했던것과마찬가지로소비에트역사속에서문화의지속적인생명력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문화에대한역사적평가는긍정과부정의단순한맥락이아니라냉정한시각으로판단해야하며보다깊이있는성찰이필요하다. 2) 이중문화 - 해빙기이후 (1950 년대중반 년대 ) 스탈린의죽음으로시작된해빙은정치적, 이념적차원의자유와해방의분위기를가져왔다. 스 탈린시기비약적으로발전한사회주의산업경제는소련에소비사회가발전할수있는경제적토대를제공했다. 사회적유동성의증가, 교육의민주화, 도시와시골의평준화, TV 등대중매체의전국적보급, 냉장고 세탁기 카세트등가전제품소유의일상화, 상품생산과서비스영역의발전, 공동주거형태에서개인아파트로주거방식이변화된것은스탈린체제의집단주의적이고구심적인가치에서벗어날수있게한물적토대가되었다. 그러나이러한가치의변화는사회의공식적인영역에서부분적으로반영되었을뿐이다. 흐루시초프시기에는소련의우주산업, 사회주의체제의우월성에대한선전프로그램, 신사회주의건설캠페인, 전국적으로시행된처녀지개척프로젝트등으로, 브레즈네프시기에는스탈린주의로의부분적회귀, 사회전반에만연한정체와관료주의로소련사회는여전히집단주의적대중동원사회의면모를벗어나지못했다 (Lee, 2008a). 시대적분위기와사회에대한불만이누적되고, 과거의통제와억압이약화된분위기에서사회전반으로대중들의비공식구조가형성되었다. 사회주의경제의뒷면에서번성했던암시장, 개인적물물거래등의지하경제시스템이대표적이다. 이러한사회적 경제적변화는가치의집단적이고금욕적인형식에서개성적이고개인적인가치로의이동을가져왔고가치의이중구조가발생하게되었다. 일상의부활로국가를중심으로이루어진공식적삶의가치와함께비공식적삶의가치, 즉사생활, 가족, 개인의행복을향한가치추구가시작되었다. 사회전반에광범위하게구조화된공식 -비공식의이중적인구도는대중문화영역에서도나타났다. 공식적으로선언된단일한대중문화속에이념과가치가다른비공식의하부구조가생성된다. 이러한공식적 -대안적대중문화의이중구도패러다임을확연하게보여주는부분이에스트라다가

7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요와바르드가요로이원화되었던대중음악이다. 소련팝, 소련식대중가요를의미하는에스트라다가요는스탈린시기군중가요, 집시음악이나로망스같은민속음악, 서구팝의혼합물이라고말할수있다. 이들의노래는전쟁에대한공식화된서정, 조국과자연에대한찬미, 낭만적사랑과같이전통적이고관습적인표현으로대중을위로하였다. 이노래들은소련체제의안정성을확증하면서공식적대중문화의가치를직 간접적으로전파하는좋은매개물이되었다. 반면바르드가요는당대공식적문화규범뒤에가려진가치의변화, 개성을가진개인으로서의존재에대한지향을대변하며비공식적대중문화의전범을구성해나간다. 이들의노래는때로는서정적인유머를통해, 때로는날카로운풍자와조롱을통해주류사회에비판을가했고, 이를통해내용적으로에스트라다가요와구별되었다 (Lee, 2008a). 1960년대중후반은모방의시기로서구의록음악을러시아록그룹이연주하던시대였으며, 70 년대에처음으로러시아어로된록음악이창작된다. 이후 70년대중반부터 80년대중반을거치며지하작업실을중심으로록뮤지션들이활발하게활동하는시기가지나면서 80년대후반부터하위문화에서주류문화에대항하는저항문화로서변모한다. 하지만여러지도자의탄압을받았던록의운명은 1985년 4월미하일고르바초프가등장하여페레스트로이카와글라스노스트를주창하면서새로운국면을맞이한다. 이때부터국영라디오와 TV는록음악을제약없이방송하였을뿐만아니라, 심지어록음악은새로운변화의상징으로써그역할을부여받게된다. 하지만 1990년대소련이붕괴되고 2000년대에들어자본주의화가가속화되면서시장경제하에서자본에의한탄압을받게된다 (Lee, 2011). 자본주의사회에서록뮤지션들은생계를위해음악활동을해야했고체제전환이후에도여전히비주류이며반체제음악가로인 식되면서러시아록은점차힘을잃게된다. 이렇게당시소련사회에서하나의예술형식속에대중문화와엘리트문화의특성이공존하거나, 서구에서는보통공식문화의최상위에위치하게마련인엘리트문화가비공식문화의주변부에서출발하는기현상이빚어진것은소련대중문화만의특수한역사적맥락으로이해할수있다. 3) 다문화 - 포스트소비에트시기 (1990 년대이후 ) 1990년대이후러시아대중문화의패러다임형성은사회주의에서자본주의로체제전환과글로벌화가결정적인요소로작용했다. 자본주의적논리는러시아대중문화의형태를완전히변화시켰다. 문화는상업적인상품으로, 대중은상품을소비하는소비자로여겨지는자본주의는대중문화의중요성을부각시켰고, 이념적가치보다상업적가치를중요시하였다. 스탈린시기이념적단일성이나, 이후시기가치의이중구도는많은기호와욕구를가진대중속에다원화되었으며이는체제전환직후인 1990년대에집중적으로나타났다. 혼잡했던사회분위기가정돈되면서푸틴정권과함께러시아문화는뚜렷한변화를가져왔다. 사회주의대중문화와러시아의일반적인문화적가치가새로도입된자본주의문화현상과함께문화다원주의를구성하고이는대중문화구조속에수용, 통합되었다. 포스트소비에트시대의다원화과정은대중문화전반에서보편적으로나타난현상이다. 소련시기이념적선전, 선동을대신하며새롭게등장한 1990년대상업광고는그전시대를비난하듯자본주의적문화이념과이미지를거침없이대중에게투사하였다. 서구의광고가러시아적맥락과전혀상관없이무차별적으로대중에게제공되고, 이윤의극대화 라는시장적검열외에어떠한검열도거치지않은선정적, 자극적인소재와형식이광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고에활용되었다. 이과정에서사회주의적경험을비롯한러시아고유의문화적전통과가치는거부되거나희화화되었다. 2000년대들어 1990년대광고의지나친상업성과서구지향성이조정되었다. 현재러시아광고는이콘부터소련시절유명포스터와고대루시의현자부터소련인기영화캐릭터에이르기까지러시아고유의문화형식과이미지, 상징체계를다양하게활용하면서러시아고유의형식을개발하고있다. 이러한조정의과정은 과거와의화해 에서시작되었고, 이러한경향이현재러시아대중문화전반을장악하고있다 (Lee, 2008a). 이러한현상은과거사회주의적가치의이념과소비중심의자본주의문화상품에대한대립을넘어서는가치의공존으로나타난다. 포스트소비에트시기의문화패러다임은과거여러가지가치의혼합으로인한대중문화의다원화경향으로나타났으며, 이는변화하고있는러시아문화의정체성형성에중요한변수로작용하고있다. 현재러시아에서나타나는문화적가치의다원화가혼돈이아닌새로운가치로변화될수있을지, 또한그속에서대중문화가확장된능력과높아진위치에맞는역할을해낼수있을지는앞으로지켜봐야할문제인것이다. 위의세가지유형을정리하면 <Table 1> 과같다. Ⅲ. 러시아패션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러시아는정치적배경과사회적변화에따라다양한대중문화의변화를가져왔다. 과거단일화된대중문화에이어이중적구도, 다원적구도로변화해온러시아의문화패러다임은현재에도지속적으로작용하고있으며이는패션에서도나타나고있다. 1. 단일문화-소비에트문화의이상적표현 1930년대대중문화는고급과저급, 엘리트와민중의구분없이절충되는단일문화로형성되면서일상적인측면에서나타나기시작했는데가장기본적인것은복장에관한것이었다. 이전에유행했던군복과그것의파생품들, 즉물자부족과초기볼셰비키의금욕주의적가치의결합에서생겨난혁명시기의스타일은새로운소비문화를체현하는문명적물건들, 시민적유형의다양한복장에자리를내주었다 (Лебина, 1994). 금욕적이상은남성들의멋진복장과말끔한세면, 여성들의향수와화장품의사용을권장하는공식적선전에밀려났다. 젊은남성노동자들은보스턴정장, 노란색구두그리고멋진셔츠를꿈꿨고, 젊은여성들은월급을크레프드신 (crêpe de Chine) 드레스, 베이지색신발, 옥스퍼드정장그리고멋진겨울코트를사는데썼다. 새해전날밤의파티에대한다음의신문기사는새롭게등장한이러한문화적 구분시기특성 단일문화패러다임이중문화패러다임다문화패러다임 1930 년대 년대중반 1950 년대중반 년대 1990 년대이후 Table 1. 러시아대중문화의세가지유형. 정치적목적에부합하는소련대중문화로이전시기하부구조를자신속에포괄하는단일한구도 공식적으로선언된단일한대중문화속에가치의이중구조로이념과가치가다른비공식하부구조생성 많은기호와욕구를가진대중속에여러가지가치의혼합으로인한대중문화의다원화, 문화다원주의

9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가치의향유를훌륭하게요약해준다. 기사에는 28 세용접공은 20세의여인과함께느린탱고로바닥을미끄러지듯가로질렀고, 다부진몸매를맘껏강조한검은색모직개버딘양복을입었으며, 그녀는크레프드신차림에흰색장식이있는검은신을신었다고표현했다 (Richard, 2008), (Figure 2). 유행에맞추어외관을꾸미는이러한경향은 1936 년에모스크바에최초의소비에트패션, 집, 화장품에관한위생학연구소가설립되며제도적인뒷받침으로이어졌고, 언론매체들은향수와얼굴마사지등을소비에트문화를구성하는이데올로기의긍정적인부분으로서강조하면서공식적으로선전했다. 1930년대에들어가면서여성의아름다워지려는욕구는보다자연스러운것으로받아들여졌다. 1930년대에나타난패션과미에대한관심의부활은산업화의진전과노동자문화의형성과관련되어있었다. 린애트우드 (Lynne Attwood) 는이를 1930년에들어와서국가가여성에게노동자이며동시에어머니로서의이중적업무를부과하면서여성의여성성을보존하도록유도한것이라고해석하였다. <Figure 3> 의 곡식- 조국에대한충성 과 같은문구에서알수있듯이사회의발전과더불어여성들은단순히노동자로서가아니라문화를가진존재여야한다고국가로부터요구되었다. 소련여성은건강한노동자이면서동시에의복, 비품등에서도좋은취향을보여야한다고생각되어졌다는것이다 (Ilic, 2001). 여성들은고된노동과여성성을결합하도록요구되며이는사회가요구하는여성의의미와노동자의의미가결합되어사회적인것과일상적인것이단일화된형태로통합되어나타난것이다. 대중적으로생산된일상복들은실용성을강조한구식형에다품질이나빴다. 기성복의종류는한정되어있었고스타일도단순했다. 그러나소련여성들의옷에대한소비욕구는사라지지않았다. 여성들은보다세련된옷을마련하기위해다양한노력을기울였는데올가바인쉬테인 (Olga Weinstein) 은이를 자기- 패션전략 (strategies of self-fashioning) 이라고명명하였다 (Kang, 2008). 이러한현상은일반대중의입장에서보다높은취향을원하는대중의심리를반영했고대중문화가하나의형태로통합되면서나타나는이상적추구, 계급적구분의철폐와관계되었다. Figure 2. 소비에트 1930 년대패션. From Jung. (2016). p. 69. Figure 3. Soviet Fashion in Its Infancy, From Jung. (2016). p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소련여성들은재봉사에게부탁하여자신이원하는스타일로옷을맞춰입었는데당시소련재봉사들은서구패션의비밀에이전트처럼활동하였고, 국가패션살롱 (state dressmaking salons) 과성공적으로경쟁하였다. 바인쉬테인의인터뷰에따르면소련여성들이자신이가장아끼는옷이라고묘사한옷들은대부분자신의드레스메이커 (private dressmakers) 에의해만들어진것이었다 (Вайнштейн, 2007). 또한의복수선기술을스스로습득하여의복을고쳐입었다. 개인적으로옷만들기 (private dressmaking) 는젠더화된하위문화 (gendered subculture) 성격을띠었다. 재봉사들의가정살롱 (home salons) 은국가의감시로부터상대적으로자유로웠고, 가격이저렴했으며여성적느낌 (feminine overtones) 을잘표현하였기때문에여성의자기- 패션을위한특권적공간이되었다. 이에재봉사들의가정살롱은비공식적여성클럽처럼작용하였다 (Kang, 2008). 이와달리한편에서는서구패션트렌드에관한모든정보를얻고자노력하였고, 암시장거래상을통해서구의의복을구매하였다. 이처럼소련여성들은스스로만들거나맞춰입은세련된옷이나암시장에서구입한서구의옷을통해자신의취향을드러내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소비를통한자신의표현은소비상품의양적인제한, 품귀현상등으로인하여현저하게한정되어있었다. 또한국가에서주도했던단일화된문화적유형의특성으로상업적인것을지양하고사회주의에대한헌신성을이유로개인적욕구는제한되었다. 그러나앞에서도드러났듯이이시기의대중들은제한된현실속에서도대중문화가내포하는상업적인의미와자기표현욕구를표출하고자하였으며이를통해단일화된대중문화의이면을보여주었다. 이러한이유로산업화의진전과여성들의소비욕구에도불구하고단일문화구조의대중문화에서패션은여성의정체성을표현하는데매우제한적인역할만을하였다. 2. 이중문화-공식패션과비공식패션의공존이시기에는사회주의산업경제가소련의소비사회이전의경제적토대를제공하고스탈린시대보다통제와억압이완화되어대중들의자발적인비공식구조가형성되었다. 스탈린시기의패션은소비에트여성의존재를나타내는데한계가있었다. 이것은포스트스탈린시기소련에서특정패션스타일과삶의양식을고집하는청년하위문화집단들이생겨났을때에도마찬가지였다. 청년문화, 청년집단은남성의것을의미하였고, 여성은오랫동안이들집단에서배제되었다. 예컨대 1950년대와 1960년대초소련에서나타났던청년하위문화집단스틸랴기 (Stilyagi) 는압도적으로남성청년들로만구성되었다. 이것은이시기의대중문화유형의특성에서나타나듯이자율적인분위기속에서도여전히여성은이중적구조속의하부구조인비주류에속한다는것을단적으로보여준다. 여성이패션으로자신의정체성을표현하고청년하위문화집단에참여하는것은 1980년대중반고르바초프의페레스트로이카이후에와서야가능해졌다. 1960년대의스틸랴기집단을리바이벌한 1980년대의복고풍스틸랴기집단에는여성청년들이포함되었고이들이압도적다수를이루기도했다. 그러나스틸랴기를포함한대부분의비공식청년하위문화집단, 즉투소프까 (Tusovka: 러시아백만장자를뜻하는 노브이루스키 -Novyi Russkiy: 새로운사람들 - 의다른이름 ) 가대도시에기반을둔다는점에서또한여전히대다수의청년하위문화집단에서여성은소수이거나배제된다는점에서패션스타일이여성의정체성형성에큰영향을주지는못했다 (Kang, 2008). 이시기의패션스타일은헤어의다양한변화와함께당시유행하는패션과해빙기이후스타일을말해주고있다. 1950년대에소련은류드밀라구르

11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첸코 (Lyudmila Gurchenco) 를새로운우상으로삼았다. 1956년구르첸코가영화 Carnival in Moscow <Figure 4> 으로유명해진덕분에 <Figure 5> 과같이소련에미국핀업걸 (pin-up girl) 스타일과비슷한 뉴룩 (new look) <Figure 6> 이등장했다. 이에대한열광적인반응과함께새로운헤어스타일도등장했다. 동시에스틸랴기의등장으로이들은부패한서구문화의희생양이자사회적으로위험한사람으로여겨졌다. 모든도시에두발단속이실시됐으며단정치못한헤어스타일은경찰에의해강제로삭발을당했다. 이러한현상은당시경제의이중구조와가치의이중구조에서나타나는공식적가치와비공식적가치의대립으로나타났다. 1960년대에는모든것에있어중용과미니멀리즘을강조했다. 이시기는에디타피예하 (Edita Piekha) 의짧은헤어스타일이유행했다. 1970년대에는소련최초로히피족이등장했다. 그들은외모에그다지신경을쓰지않았고, 자르지않은긴헤어스타일에서창조적인무질서를선호했다. 이를통해서알수있듯이공식적인가치로서정부가요구하는세련된스타일과대중이지향한패션스타일은서로다르게나타났으며, 대중의체제에대한불만 을히피족과같이저항을바탕으로한하위문화를통해표현하였다. 1980년대의헤어스타일은건초더미를떠오르게했다. 부분염색, 올림머리, 펌은젊은여성들뿐만아니라남성들도선호했다. 6개월마다새롭게유행하는스타일을따라하기위해미용실을찾았으며이에따라패션도다양한형태로나타났다. 이러한점으로볼때이중문화시기의패션은공식적인문화를지향하는정부의규제에도불구하고개인적인가치의중요성과대중의자유를중시한비공식구조의문화를통해패션에서점차자기정체성을표현하려는포스트소비에트적인사고를향해나아가고있음을알수있다. 3. 다문화-패션을통한정체성표현 1990년대이후러시아는체제전환으로인해사회, 경제, 문화적으로큰변화를맞이한다. 대중문화역시사회주의의경험을바탕으로자본주의적대중문화가다원적인구조로통합되면서새로운양상으로나타난시기였다. 소비에트시기의여성은패션에대한표현이통 Figure 4. Carnival in moscow, From Jung. (2016). p. 72. Figure 5. a good sign, From Jung. (2016). p. 72. Figure 년대소비에트패션. From Jung. (2016). p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제되고자신의주체성을패션을통해표현하는것에소극적이었다면포스트소비에트시기가되면서여성에게패션은가장중대한자아표현의한부분이되었다. 소비에트시기에형성된현대적이고품위있는패션에대한욕구는포스트소비에트시기의패션소비욕구로나타났다. 이는자본주의로체제전환이이루어지면서물질적이고소비적인가치가중요시되는대중문화의흐름에맞게대중의인식이변화된것이다. 2000년대에들어와러시아경제가붐을이루게되자브랜드제품을구매할수있는여성들이늘어났다. 새로운체제에성공적으로적응한젊은전문직종사자, 사업가들은쇼핑을통해자신의성공을표출하기위해고가품을매입하였다. 또한유통업의성장과더불어중, 저가브랜드제품들을구매가능하게되자러시아여성들은보다많은돈을지불하더라도브랜드제품구입을선호하게되었다 (Kang, 2008). 현대러시아인들은최고급으로옷을입으려는경향을보이고있다. 의복을자신과동일시하는러시아적흐름은패션, 장식품, 화장품구매로이어졌으며이러한결과로러시아 여성들은유행에맞춰패셔너블한스타일을보여주고있다 (Jung, 2014). 이러한러시아대중들의취향은러시아디자이너들에게반영되어 1990년대팝과록뮤직, TV와잡지, 클럽문화, 뮤직비디오와광고뿐만아니라소련붕괴와함께생겨난나츠볼 (Nazbol: 민족볼셰비즘의줄임말로급진적정치운동을일삼던무리 ) 의이미지가패션으로나타났다. 또한티그란아베티스얀 (Tigran Avetisyan) 과 ZDDZ의다샤셀랴노바 (Dasha Selyanova) 는뉴욕패션위크에서브이파일 (VFiles) 쇼를통해동시대러시아패션을알렸다 (Figure 7). 이와같이갑작스런변화속의러시아는새로운자본주의문화현상과서구문화가유입되면서다문화적문화의흐름을나타냈고, 이런혼동속에자국의가치를추구하는패션디자이너들이새로운패션을통해러시아패션의정체성을표현하고있다. 러시아디자이너들은냉전이후시대를자신들만의다원화된문화형식으로완성해가고있다. 러시아는경제성장속도만큼이나통제받았던패션에대한욕구를강한소비로분출하며글로벌 Figure 7. 브이파일 2015 S/S. From Son. (2015). Figure 8. 발렌틴유다스킨, 2015 F/W. From Valentin Yudashkin Fall Winter (2015). Figure 9. 슬라바자이체프, 2015 S/S. From Slava Zaitsev Spring Summer (2015)

13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패션에서매력적인시장으로변화시켰다. 러시아패션계는서구유럽의패션을수동적으로흡수하는데서발전하여러시아만의미적정서와개성으로서구유럽의패션시장을겨냥하고있다. 이전시기대중문화의유형들을발판으로러시아의보편적인문화가치가새로운자본주의문화와결합하여다양한기호와욕구를가진대중속에다원화되었고, 이를바탕으로러시아고유문화를다시세계에알리는계기를마련하게되었다. 러시아패션디자이너들은러시아의풍경, 전통적인소재, 장식등을가미한패션작품으로세계적으로주목을받고있다. 대표적인디자이너로발렌틴유다스킨 (Valentin Yudashkin) 과슬라바자이체프 (Slava Zaitsev) 는러시아의민속복식과문양을반영하여현대패션에적용하고있다 (Figure 8), (Figure 9). 풍부한자본과패션에대한열정, 그리고러시아디자이너라는이국적인타이틀로시장성을확보하고있는이들디자이너는러시아의미래패션에대한긍정적신호이자, 러시아를단순히매출창구로여기는일부패션브랜드들을긴장시키고있다. 현재가장대중적인러시아디자이너 3인이러시아고유의특성과함께혁신적인디자인과라이프스타일요소를결합하여해외부티크와맞서자신들의매장을오픈하여러시아의패션에발전 을더하고있다. 이고르샤푸린 (Igor Chapurin) 은자신의이름을내세운브랜드를런칭한이후러시아최대럭셔리라이프스타일의황제가되었다. 1998년브랜드가설립될때만하더라도러시아소비자들은국내디자인제품을전혀사려고하지않았기에국내디자이너가부티크를여는것은쉽지않았다고한다. 하지만요즘은모스크바뿐아니라다른지역에서도상황이변하여러시아사람들이자국브랜드에주목하기시작했으며자국디자이너들의진면목을알아가고있다. 이러한변화이후새로운러시아브랜드들이탄생하고있으며성장세를이어가고있다. 러시아본토브랜드중샤푸린이스스로디자인한그의공간은모두날카롭게각진모습이며색칠한유리창과어두운빛의나무, 브랜드의옷과보석, 인테리어디자인소품과가구들로가득차있다. 현대적인느낌의바는그의부유한고객들과샤푸린의수트나칵테일드레스의충성스런팬들을위한공간이되고있다 (SDN, 2008), (Figure 10). 2005년데뷔이후파리패션위크에서입지를굳혀가고있는알레나아크마둘리나 (Alena Akhmadullina) 의부티크는모스크바니콜스카야거리 (Nikolskaya street) 의유서깊은빌딩에위치한다. 아크마둘리나의콘셉트매장은러시아의포클로어와이태리대리석, Figure 10. 이고르샤푸린매장 & 2009 S/S. From SDN. (2008)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벨기에타일, 파리의아르누보포인트를결합한모습이다. 유럽스타일의테일러링과실루엣, 그녀의 2009 년 S/S 컬렉션에서본듯한, 러시아의머리두건자수장식에서영감을받은프린트등전통적인러시아의요소들이한데어우러진이매력적인곳은디자이너자신의예술세계를잘보여준다 (Figure 11). 데니스시마체프 (Denis Simachev) 는그의콘셉트매장에서러시아의새로운패션을찾아볼수있다. 창고와파리의카바레를결합한듯한시마체프의부티크는나이트클럽까지갖고있는데, 이는셀러브리티들과패션관계자들의명소가되고있다. 이러한화려한공간은어지러운프린트가가득하고반짝이는소재와눈부신색채로구성되 어시마체프디자인의화려한모습을연상시킨다 (Figure 12). 이들의패션은억눌렸던과거의사회적체제하에서벗어나자본주의의가치를나타내는현대적인아이템을통해새롭게변화하고있는러시아를표현하고, 전통적인러시아의요소들을활용하여서구적인가치와의결합을통해문화다원주의가표현하고자하는가치의공존을패션을통해표출하고있다. 하지만이러한 3가지브랜드의성공에도불구하고러시아디자이너들에게는여전히많은장벽이있다는것이사실이다. 하지만샤푸린은점차러시아디자이너의감각이점차패션에반영될것이라고믿는다. 그는세계패션산업과비교할 Figure 11. 알레나아크마듈리나매장 & 2009 S/S. From SDN. (2008). Figure 12. 데니스시마체프매장 & 2009 S/S. From SDN. (2008)

15 러시아대중문화와패션 때러시아는발달단계에서첫걸음을내딛었다고할수있으며러시아경제가급속히성장하여새로운디자이너들이등장할것이고현재의디자이너도빠르게성장하고있기에러시아패션디자이너들의미래는밝다고말했다. 알렉산드르슘스키 (Aleksandr Shumsky) 는파리패션위크에서컬렉션을여는샤푸린, 아크마둘리나와시마체프쇼를볼때앞으로의러시아의패션입지에대해낙관적인전망을하고있다 (SDN, 2008). 이를통해서알수있듯이러시아의패션은과거소비에트시대의단일화된대중문화의이념적단일성과이중문화에서나타나는가치의이중구조에서벗어나전통성과새로움이공존하는문화다원주의의표현수단이되어러시아만이가진독특한문화적특성을반영한패션으로나타나고있다. 러시아는다양한사회적사건들과체제변화를겪어온만큼새로운성장에대한기대감과무한한잠재력으로패션을통한페레스트로이카를만들어나가고있다. 위의세가지유형을정리하면 <Table 2> 와같다. Ⅳ. 결론 러시아는체제전환으로인해이루어진사회적 경제적변화를통해다양한사회적현상과대립을반영하는대중문화가형성되었다. 보편적인문화현상으로서의대중문화에서러시아만의독특한사회적인특성이반영된러시아대중문화는다양한유형의대중문화발전을이루었다. 본연구의목적은역사적특수성을지닌러시아대중문화를시기와유형별로살펴보고그변화에따른패션의양상을분석하는데있다. 사회적인변화에따른대중문화의유형변화를분석하고같은시기러시아패션에나타나는러시아대중문화의특성을살펴봄으로써러시아패션이대중문화의흐름과유형변화에상호연관성이있음을구체적으로나타내고자하였다. 기존의고급문화와대중문화의혼합과함께국가적인주도의단일문화시스템을형성했던스탈린시기대중문화는이후러시아에서나타나는문화패러다임의상당부분을마련했다고볼수있다. 이러한단일문화는해빙기이후등장한이원적구조로인해현실성이거부되고, 이후서구의고급엘리트문화와대중문화가합쳐지는것을대신한공식과비공식문화의이중구조가형성된다. 그러나이러한형태는서구의것과달리정치적인위계질서에따른구조로구성되었다. 또한스탈린시대의단일문화의흔적으로비공식대중문화속에서구의고급문화와대중문화가뒤섞인형태로존 구분시기대중문화가패션에미친영향 단일문화패러다임 1930 년대 년대중반 Table 2. 대중문화의흐름이패션에미친영향. - 패션과미에대한대중의욕구 - 소비에트문화를구성하는이데올로기의긍정적인부분으로서강조하면서국가가공식적으로선전 - 대중문화가하나의형태로통합되면서나타나는이상적추구, 계급적구분의철폐와관계 - 제한된현실속의욕구를패션으로표출 이중문화패러다임 다문화패러다임 1950 년대중반 년대 1990 년대이후 - 정부의공식적인가치의세련된스타일과대중이지향한하위문화의이중적패션존재 - 공식적인문화를지향하는정부의규제에도개인적인가치, 대중의자유를중시한비공식구조의문화로패션에서자기정체성을표현 - 자국의가치를추구하는패션디자이너들이새로운패션을통해러시아패션의정체성을표현, 자신들만의다원화된문화형식완성 - 패션으로전통성과새로움이공존하는문화다원주의의표현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6 권 3 호 (2016.9) 재했다. 그러나체제전환이후포스트소비에트시기로넘어오면서사회주의시기대중문화의경험과새로수입된자본주의적대중문화가문화적다원주의구도속에흡수되면서통합되는향상을나타내었고그들문화의특수성과연속성은새로운시대적기반속에서또다른문화적관계를형성하였다. 이러한변화와함께패션도대중문화의흐름과같이변화, 발전을이루었다. 러시아대중문화의유형이국가주도의단일문화시스템이형성되었던스탈린시기의패션은국가에서주도했던단일화된문화적유형의특수성으로상업적인것을지양하고사회주의에대한헌신성을이유로개인적욕구는제한되었다. 그러나이시기의대중들은제한된현실속에서도대중문화가내포하는상업적인의미와자기표현욕구를패션을통해표출하고자하였다. 공식적대중문화와비공식적대중문화경쟁의이원적구도가생겨난해빙기이후시기의패션은일반대중의입장에서보다높은취향을원하는대중의심리를반영했다. 이는러시아의역사적특수성을바탕으로형성된대중문화가내포하는이상적추구, 계급적구분의철폐와관계되었고공식적인가치로서정부가요구하는세련된스타일과대중이지향한패션스타일로서로다르게나타났으며, 대중의체제에대한불만을저항을바탕으로한하위문화를통해표현하였다. 소비에트시기의여성이패션에대한표현이통제되고자신의주체성을패션을통해표현하는것에소극적이었다면사회주의대중문화와새로수입된자본주의적대중문화가통합되는문화적다원주의구도의포스트소비에트시기가되면서여성에게패션은가장중대한자아표현의한부분이되었다. 소비에트시기에형성된현대적이고품위있는패션에대한욕구는포스트소비에트시기의패션소비욕구로나타났다. 이는자본주의 로체제전환이이루어지면서물질적이고소비적인가치가중요시되는대중문화의흐름에맞게대중의인식이변화되어온것이다. 이들의패션은과거의사회적체제하에서벗어나새로운가치를나타내는현대적인패션을통해변화하고있는러시아를표현하고, 러시아의전통적인가치들을활용하여서구적인요소와의결합을통해문화다원주의가표현하고자하는가치의공존을패션을통해표출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오늘날러시아는지난세월동안수동적인형태로받아들이던서구패션에서발전하여자신만이가진개성과스타일을찾는경향이늘어나고있다. 이는러시아패션시장의잠재력과다채로운발전을기대하게한다. 러시아에서활발하게활동하고있는디자이너들은풍부한자본과패션에대한열정, 그리고러시아디자이너만의특이성으로시장성을확보하고있으며, 이는세계의패션시장에서러시아의현대패션에대한긍정적의미로해석할수있다. 이러한점을토대로하여대중문화뿐만아니라러시아의사회, 정치, 예술등다양한특성을반영한패션에대한연구가이루어지길기대하며앞으로이에대한활발한연구를통해러시아의다양한면모를발견할수있기를기대해본다. Reference Cho, Y. S. (2006). 포스트소비에트공연문화의변화상 : 연극을중심으로 [Research of changes post-soviet theatrical culture]. Slav Newspaper, 21(3), Cho, B. O. (2013). 러시아소비에트문화와문화정책 [Russian Soviet culture and cultural policy]. Seoul: Shinasa. Hofmann, D. L. (2003). Stalinist Values: The Cultural Norms of Soviet Modernity, London: Cornell Univ. Press. Ilic, M (2001). WOMEN IN THE STALIN ERA. London: Palgrave Macmillan UK. Joh, Y. K., & Geum, K. S. (1998). A study on sovi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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