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Àå-1.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Àå-1.hwp"

Transcription

1 집합 실수 1 3 함수와그의극한 14 함수의연속 15 기본함수 가우스 (Carl Friedrich Gauss, 1777~1855) 수학은과학의여왕이고, 정수론은수학의여왕이다.

2 집합 수학의여러분야를공부하는데있어서집합론의용어와표기를이용하는것이편리할때가 많다. 집합론은 19 세기말엽조지부울(George Boole, 1815~1864) 과게오르그칸토르 (Georg F. L. P. Cantor, 1845~1918) 에의하여개발되었는데 20세기에접어들면서수학 의발전에심대한영향을끼쳤다. 직관적으로집합(set) 이란낱말은식별가능한대상들의모임을나타내는데사용되고그모임 의개개의대상들을그집합의원소(element) 라고한다. 대상가집합의원소일때이것 을 로나타내고, 는에속한다(belong) 또는 는를포함한다(contain) 고말한 다. 또가의원소가아님을나타낼때에는기호를사용한다. 편의상원소가하나도없는집합을생각하여이것을공집합(empty set) 이라하고기호 로나타낸다. 집합이어떤원소들로이루어져있는지를나타내는데에는흔히다음의두방법이쓰인다. 첫째로, 집합을이루고있는원소를순서없이일렬로나열한다음에괄호 { } 로묶어나타내 는방법이있다. 예를들면, 세문자로이루어진집합는로나타낸다. 또, 자연수전체의집합을이라하면

3 4 으로나타낼수있다. 이와같은표시법을원소나열법(tabular form) 이라한다. 둘째로, 집합에속하는각원소가만족하는어떤성질를제시함으로써그집합을 나타내는방법이있다. 이때, 성질를만족하는들전체의집합은 로나타낸다. 또, 성질를만족하는의원소들전체의집합은 또는 로나타낸다. 이와같은표시법을조건제시법(set builder form) 이라한다. 집합의모든원소가집합에속할때, 를의부분집합(subset) 이라하고, 이것을 또는 로나타낸다. 특히공집합과자신은집합의부분집합이다. 두집합와사이에인동시에인관계가있을때, 이두집합은같다 (equal) 고말하고이것을 로나타낸다. 집합의부분집합가와같지않을때, 즉이지만일때, 를의진부분집합(proper subset) 이라하고이것을 로나타낸다. 또는 책에따라서는부분집합을나타낼때기호대신에를사용하고, 진부분집합을나타낼 때기호대신에 를사용하기도한다. 두집합와가있을때, 을와의합집합(union) 이라하고 또는 를와의교집합(intersection) 또는 공통부분이라한다. 또집합의원소와집합 의원소로만든순서쌍 (ordered pair) 전체의집합을로나타내고, 이것을 와의곱집합또는데카르트곱(Cartesian product) 이라한다. 즉 특히를간단히으로나타내기도한다.

4 5 두명제와가있을때기호 는 가참이면도참이다 를뜻한다. 또, 기호 는 가참일필요충분조건은도참인것이다 를뜻한다. 두명제와에대하여가성립할때이두명제는서로동치(equivalent) 라고말 한다. 따라서 를 와는동치이다 라고읽을수있다. 를원소나열법으로나타내어라. 집합의모든부분집합들의집합을흔히로나타낸다. 다음집합에대하여를구하여라. 임의의집합에대하여다음각각을증명하여라. (a) (b ) 실수 실수의체공리 미적분학은실수의성질에그기초를두고있으므로실수의기본성질에대하여알아보기로 하자. 실수전체의집합 에덧셈과곱셈이정의된다고가정하자. 즉임의의두실수에대 하여로표시되는합과로표시되는곱이유일하게결정된다고하자. 또이두연산 에관하여다음공리들이성립한다고가정하자. 공리 1 ( 교환법칙) 공리 2 ( 결합법칙) 공리 3 ( 분배법칙)

5 6 공리 4 ( 항등원의존재 ) 임의의실수에대하여인서로다른두실 수 0과 1 이존재한다. 공리 5 ( 덧셈역원의존재 ) 임의의실수에대하여인실수가존재한다. 공리 6 ( 곱셈역원의존재) 임의의실수에대하여인실수가존재한다. 위의공리들로부터지금까지통상적으로사용해온모든대수적법칙들을유도할수가있다. 가장중요한법칙들을다음정리에서살펴보자. 임의의에대하여다음이성립한다. (1) ( 덧셈에관한소거법칙) 이면 (2) ( 덧셈역원의유일성) 실수 에대하여 인실수 가유일하게존재한다. 이 를 로표시한다. (3) ( 뺄셈) 가주어지면 인 가단하나존재한다. 이 를 로표시한다. (4) (5) (6) (7) ( 곱셈에관한소거법칙) 이면 (8) ( 곱셈역원의유일성) 실수 에대하여 인실수 가유일하게존재한다. 이 를 로표시한다. (9) ( 나눗셈) (10) 이면 (11) 이면 또는 (12) 가주어지면인가단하나존재한다. 이를로표시한다.

6 7 (1) 라하자. 공리5에의해인실수가존재한다. 따라서 (2) 공리 5에의해인실수가존재한다. 만일인가존재한다면 이므로 (1) 에의해이다. (3) 로택하면이만족된다. (1) 에의해 인는단하나존재한다. (4) (2) 에의하여이므로는의덧셈역원이다. 즉. 공리 1~공리 6과정리 1 의 (1) ~(4) 를이용하여정리 1 의 (5) ~(12) 를모두증명하여라. 다음을증명하여라. (a) (c) (b) (d) (e) (f) 이면 실수의순서공리 실수전체의집합 에는순서관계, 즉대소관계가정의되어있다. 이제다음공리를만족하 는양수의집합이라고불리는어떤부분집합이존재한다고가정할것이다. 공리 7 이면이고 공리 8 임의의실수에대하여다음중하나만이꼭성립한다. ( ⅰ) ( ⅱ) ( ⅲ) 또기호 <, >,, 을다음과같이정의할것이다. 또는

7 8 따라서이기위한필요충분조건은가양수인것이다. 이면를음수라고부 른다. 앞의순서공리로부터부등식을계산하는모든통상적인규칙을유도해낼수가있다. 그중 중요한몇가지법칙들을다음정리에서살펴보자. 임의의실수에대하여다음이성립한다. (1) 다음중하나만이꼭성립한다. (2) 이면 (3) 이면 (4) 이면 (5) 이면 (6) (7) 이면 (8) 이면 특히 이면 (9) 이면 와 는모두양수이거나모두음수이다. (10) 이면 정리 2 를증명하여라. 공리 1~공리 8, 정리 1, 정리 2 를이용하여다음을증명하여라. (a) 인어떤실수도없다. (b) 두음수의합은음수이다. (c) 이면이고이고이다. (d) 이면 (e), 이면 (f),, 이면 (g) 임의의실수, 에대하여 (h) 모든실수에대하여인실수는없다. (i) 임의의양의실수에대하여가를만족하면이다.

8 9 실수의절대값 (absolute value) 를다음과같이정의한다. 일때이정의로부터 가성립함을알수있다. 또다음정리도성립한다. (1) (2) 일때다음이성립한다. 임의의실수에대하여다음이성립한다. (1) (2) 정리 3, 정리 4 를증명하여라. 이제의부분집합중에몇가지중요한부분집합을정해두도록하자. ( ⅰ) 자연수전체의집합 : ( ⅱ) 정수전체의집합 : ( ⅲ) 유리수전체의집합 :

9 10 실수의완비성 집합의부분집합에속하는모든원소에대하여인실수가존재할 때, 는위로유계 (bounded above)[ 아래로유계(bounded below)] 라하고, 를의상계 (upper bound) [ 하계(lower bound)] 라한다. 위로유계인동시에아래로유계일때에는유계(bounded) 라고말한다. 집합는위로유계이다. 이때1, 2, 3, 은모두의상계이다. 집합은위로유계이고또아래로유계이다. 이때 1, 2, 등은상계이고 0, - 1, 등은하계이다. 집합가위로유계일때하나의상계보다도더큰실수는역시의상계이다. 마찬가지 로, 하나의하계보다도더작은실수는역시하계이다. 실수의한집합에대하여다음두조건을만족하는실수을의상한(supremum) 또 는최소상계(least upper bound) 라한다(sup 로표시함 ). ( ⅰ) 은의상계이다. 즉, 모든에대하여 ( ⅱ) 의모든상계에대하여 이의상한일때, 인임의의에대하여인가존재한다. 마찬가지로다음두조건을만족하는실수를집합의하한(infimum) 또는 (greatest lower bound) 라한다(inf 로표시함 ). 최대하계 ( ⅰ) 는의하계이다. 즉, 모든에대하여 ( ⅱ) 의모든하계에대하여 집합은유계이며,2는하한이고 3 은상한이다. 이때상한은에속하 지않는다. 집합은유계이며,0은하한이고 1 은상한이다. 이때하한은이집합에속하지 않는다.

10 11 실수전체의집합 에는체공리, 순서공리와더불어다음과같은공리가가정된다. 이성질 을실수의완비성( 연속성)[completeness] 이라한다. 공리 9 ( 완비성의공리 ; the axiom of completeness) 공집합이아닌실수의부분집합 가위로유계[ 아래로유계] 이면, 의상한[ 하한] 이존재한다. 보기 4 에서보는바와같이, 유리수만으로이루어진집합의상한또는하한이역시유리수일 수있다. 그러나때에따라서는유리수만으로이루어진유계집합(bounded set) 의상한과하 한이유리수가아닌경우도있다. 이경우에도완비성공리에의하여상한과하한은역시실수 이다. 이와같이유리수만으로이루어진유계집합의상한또는하한이면서유리수가아닌실수가 바로무리수(irrational number) 인것이다. 예를들어집합 를생각해보자. 실제로계산하면 는유리수이고 이므로,1.2,1.3,1.4는모두에속하고 1.5는의상계이다. 따라서는위로유계인 집합이므로완비성공리에의하여 의상한은존재한다. 이상한을로나타낸다. 집합의상한을구하여라. 이상한은이집합에속하는가? 집합의상계를말하여라. 또이집합의상한을구하여라. 함수와그의극한 함수 함수개념은수학전반에걸쳐가장기본이되는개념이다.

11 12 두집합, 가있을때, 의각원소를의단하나의원소에대응시키는대응규칙를집합로부터집합로의함수 (function from to ) 라한다. 이때 를함수 의정의역 (domain), 를 의공역(codomain) 이라하고흔히 쓴다. 로 함수에의하여정의역의원소에대응하는원소를로나타내고, 이것을에서의 의값(value) 또는에의한의상(image) 이라하며 전체의집합을의치역(range) 이라한다. 에의한정의역의각원소의상들 한편함수에대하여의공역과치역이같을때함수를집합에서집합 위로의함수 (function of onto ) 또는전사함수(surjection) 라하며치역의각원소에정 의역의단하나의원소가대응되는함수를 1대 1(one-to-one) 함수또는단사함수 (injection) 라한다. 전사이면서동시에단사인함수를 1대 1 대응함수(one-to-one correspondence) 또는전단사함수(bijection) 라한다. 함수를정의할때, 그정의역이명시되지않을경우에는함수값이존재하는모든실수의집 합을이함수의정의역으로생각한다. 함수의정의역과치역은각각 D, R 로나타내기도한다. 함수 가있을때, 집합 를이함수의그래프(graph) 라한다. D 으로정의된함수의정의역은 D 이고치역은 R 이다. 이함수의그래프를좌표평면위에나타내면그림 1 1 과같은반원이된다. 함수 가

12 13 그림 1 1 그림 1 2 로정의될때, 이함수의그래프를좌표평면위에그리면그림1 2 와같다. 이함수의정의역은반개구간이고치역은이다. 함수의정의역이이고치역이일때, 의각원소에의원소가대응하면 로나타내고흔히를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 라하고 를종속변수 (dependent variable) 라한다. 종속변수의값은독립변수의값에의하여완전히결정되는셈이다. 이 러한의미에서 는의함수 라고말하기도한다. 또방정식로정의된함수를간단히 함수 또는 함수 라 고말하기도한다. 함수의정의에있어서변수의하나의값에대해서그함수의값이오직하나만정해져

13 14 야한다고요구하는것은아니다. 예를들면 의제곱근을라한다 라는함수 에서가 4일때는두값를취한다. 의하나의값에대하여의값이오직하 나가결정될때는의 1가함수(single-valued function) 라고하며 의값이둘이상정 해지면는의다가함수(multi-valued functiion) 라고한다. 앞으로는특별히언급이없는 한 1 가함수만생각하기로한다. 함수가있을때의값을먼저주고인의값을정하는법칙을생각할 수있다. 이법칙으로정해지는함수를의역함수라고한다. 의역함수를보통로표시 한다. 함수와그역함수사이에는다음과같은관계가있다. 즉 기호와는두변수사이의대응의법칙을나타내는것이므로보통독립변수를같은문 자로나타내어 의역함수는이다 라고말한다. 예를들면의 역함수는이다. 이면이므로의값은 2와 -2 이다. 이와같이가1 가함수라도그역함수가 1 가라고는말할수없다. 1가함수의역함수가 1가이기위한조건 은의정의역내의모든에대하여 가성립하는것이다. 이면 함수의정의역내의모든에대하여 이면 (1 1) 일때는단조증가(monotone increasing) 라고한다. 식 (1 1) 대신에 이면 (1 2) 가성립하면는좁은뜻의단조증가(strictly monotone increasing) 라고한다. 단조감소 (monotone decreasing) 및좁은뜻의단조감소(strictly monotone decreasing) 도같은 방법으로정의된다. 단조증가및단조감소함수를통틀어단조함수(monotone function) 라고 한다. 식(1 2) 에의하면다음정리가성립함을알수있다.

14 15 는 가에서좁은뜻의단조함수이면일때구간 ( 또 ) 에서의역함수는 1 가함수이며, 이것은좁은뜻의단조함수이다. 다음함수의역함수를구하여라. (a) (b) 다음함수 의합성함수 를구하여라. 단 는 의정의역에 놓여있다. (a) (b) (c) (d) 함수의극한 다음에함수의극한에관하여생각해보자. 함수가수를포함하는어떤구간에서 이외의모든 에대하여정의되어있다고하자. 이때만일를에가까이가게할때 의값이어떤수에한없이가까이간다면, 가에수렴할때는극한값에수렴한다 고하고다음과같이나타낸다. 즉일때, 또는 여기서일때의의극한값과는반드시같은것은아니다. 예를들면 에서는정의되지않지만일때이므로이다. 특히인범위에서가에접근할때, 즉수직선위에서가의왼쪽에서에접 근할때에는와같이나타내고인범위, 즉가의오른쪽에서에접근할 때에는와같이나타낸다. ( 또는 ) 일때가어떤수에한없이접근하면이를의 에있어서의좌극한값또는 ( 우극한값이라 ) 하며

15 16 ( 또는 ) 로나타낸다. 특히일때, 각각, 로표기한다. 복잡한함수의극한에관하여고찰하고자할때에는앞에서기술한 가에가까이가면가에한없이가까이간다 (* ) 와같은정의방식으로는충분하지못하므로수학적으로엄밀히극한을정의하기로한다. 들어 가에한없이가까이간다는것은가한없이작아진다는것과같다. 예를 0.01, 0.001, , 등어떤양의수를비교의상대로취한다하여도를에충 분히가까이가져가기만하면 이다. 이렇게생각하면 (*) 가뜻하는내용은다음과같다. 를그상대보다도더작게할수있다는것이될것 ( 비교의상대로서) 어떤 ( 충분히작은) 양의수을취해도거기에대응하여적당한양의 수를취하여를만족하는모든에대하여부등식이성립 한다. 다시말하면 임의의양의수 에대하여, 적당한양의수가존재하여서 이면 (1 3) 이될때, 가에수렴하면는에수렴한다고한다. 는이고임을뜻한다. 극한값의이러한정의방법을 식정의라부르기도한다. 이식정의는처음에는매우난해한것으로생각되지만, 그것이어떤내용을나타내고있는지를기회있을때마다잘생각해서충분히이해하도록하여야한다. 일때임을증명하여라. 임의의양의수 에대하여

16 17 따라서 으로잡으면 일때이성립한다. 그러므로정의 2에의하여이다. 다음을식으로증명하여라. (a) (b) (c) 일때 일때 일때 다음에인경우를생각해보자. 가한없이커진다는것은비교하는상대로어떠한( 충분히큰) 양의수을잡아도의값을그것보다도더크게할수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정의 2 와마찬가지로다음정의가얻어진다. 임의의양의수에대하여적당한양의수가존재하여 이될때, 이면라고한다. 이면 (1 4) 임의의양의수에대하여적당한양의수이존재하여 이면 (1 5) 이될때이면라고한다.

17 18 다음극한을정의 2~4 의방식, 즉식으로정의하여라. (a) (b) (c) 일때임을식으로증명하여라. 극한값을구할때다음정리들이이용된다. 이면 (1) (2) ( 는상수 ) (3) (4) 이면 일때 (1) (2) (3) (4) (1) 과 (3) 은일때도성립한다. 이정리2 및3의결과는또는인경우의극한값을생각할때도성립한다.

18 19 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a) (b) (c) (d) 앞으로다음과같은표현을자주보게될것이다. 즉, 에충분히가까운에대하여는라는성질을갖는다. 이말의뜻은다음과같다. 적당한양의수를잡으면인 모든에대하여는라는성질을갖는다. 마찬가지논법으로 충분히큰에대하여 이라는표현은 적당한양의수 잡으면인모든에대하여 라는뜻이다. 다음정리는그러한표현의한예이다. 을 이면에충분히가까운에대하여는와같은부호를갖는다. 라하자. 그러면가정에의하여에대해서적당한양의수가존재하여 이면 이다. 그런데에서 이얻어지므로인모든에대하여이다. 인경우는 로취하여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19 20 (1) 를포함하는어떤구간에서 이외의모든 에대하여 이고 이면 이다. (2) 를포함하는어떤구간에서 이외의모든 에대하여 이고 이면 이다. (1) 라놓으면가정에의하여이면이고, 이다. 만일라하면정리4에의하여에충분히가까운에대하여 는 와같은부호를가지므로 이다. 이것은 에모순된다. 따라서 가성립한다. (2) 정의 2 에의하여쉽게증명할수있다. 정리 5 의 (2) 를증명하여라. 정리 5 의 (1) 에서이면임을증명하여라. 이면이다. 이정리 6도식논법으로증명되지만여기서는생략하기로한다. 함수의극한값과마찬가지로수열의극한값을생각할수가있다. 자연수 1, 2,,, 의 각각에대응하여실수,, 이정해질때이것을수열이라하고으로나타 낸다. 따라서수열은자연수전체를정의역으로하는함수로생각할수있다. 각각의을이 수열의항이라한다. 수열의극한값이라는것, 즉라고하는것은다음과 같이정의된다.

20 21 임의의양수에대하여적당한자연수이존재하여 이면 (1 6) 이될때은에수렴한다고한다. ( 또는 ) 라는것을식으로나타내어라. 다음수열의극한을조사하여라. (a) ( 는상수 ) (b) 수열 이다음조건을만족할때단조증가한다고한다. 즉 또, 모든에대하여인수이존재할때은위로유계(bounded) 라고한다. 단조감소, 아래로유계라는말도같은방식으로정의된다. 다음정리는수열의극한값에관해서기본적인것이다. 위로( 아래로) 유계인단조증가( 감소) 수열은수렴한다. 은위로유계인단조증가수열이라하자. 실수의완비성공리에의하면위로유계인수열 은상한 를갖는다. 따라서각에대하여인자연수이존재한다. 모든에대하여은단조증가수열로이므로이성립한다. 그러므로은에수렴한다. 아래로유계인단조감소수열도마찬가지로증명할수있다.

21 22 (1) 일때, 수열은수렴한다. 이극한값을로표시한다. (2) (1) 이단조증가임을보이기위하여다음항등식을이용한다. 이면음부등식이성립한다. 이므로다 이면 여기서이라놓으면이므로 이항하고정리하면 따라서은단조증가수열이다. 즉 다음에 이위로유계임을밝혀보자. 이항정리에의하면 여기서 임에유의하면 즉은위로유계이다. 따라서정리 7에의하여은수렴함을알수있다. (2) 먼저라하자. 인음이아닌정수을잡으면

22 23 따라서 가성립한다. 그런데 이며일때이므로정리5 의(2) 에의하여 다음에라하자. 라놓으면일때이고 따라서이다. 실제로는 이며, 이것은무리수이다. 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a) (b)

23 24 1. 임의의두집합 A, B 에대하여다음이성립함을보여라. (a) (b) 2. 명제 S 가 명제 S 는거짓이다 라고하면 S가참이든거짓이든우리의언어에한모순이생긴다는것을보여라( 이문제는 진리 에대한정확한이론을만드는데있어서한철학적난점을보여준다 ). 3. 다음집합의상한, 하한을구하여라. (a) (b) (c) (d) 4. 다음에주어진집합은함수의그래프인가? 함수의그래프인경우그정의역과치역을구하고그래프를그려라. (a) (b) (c) 5. 다음과같이정의된함수의정의역과치역을구하여라. 는유리수는무리수 6. 일때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7. 다음각경우에, 일때되는를구하여라. 단,. (a) (b) (c) 일때일때일때

24 25 함수의연속 가어떤구간에서정의되어있다고하자. 이구간내의한점에있어서 (1 7) 가성립하면는에서연속(continuous) 이라고한다. 이것은 1 3절정의 2에의하여식으로다음과같이나타낼수있다. 임의의양의수에대해서적당한양수가존재하여 이면 (1 8) 이될때는에서연속이라고한다. 이정의는를에충분히가깝게접근시킴으로써의값을에얼마든지가깝게할수있다는것을말한것이다. 따라서도포함하여생각하므로 13 절정의 2의대신에로바꾸어놓은것이다. 이정의와 1 3절정리2, 4, 6 에서다음정리가성립함을알수있다. 및가에서연속이면다음각함수도에서연속이다. (1) ( 는상수 ) (2) (3) ( 단, )

25 26 가에서연속이고이면에충분히가까운에대하여는 와같은부호를갖는다. 가에서연속이고가에서연속이면합성함수는 에서연속이다. 가어떤구간의모든점에서연속일때는이구간에서연속이라한다. 가 어떤구간에서연속이면이구간에서의그래프는하나의연결된곡선으로된다. 가폐구간 에서연속이라고할때, 구간의끝점와에있어서는 와가성립하는것을뜻한다. 절에서정리 가에서연속인좁은뜻의단조함수일때라하면 1-3 1에의하여 ( 또는 ) 에서정해지는의역함수는이구간에서 연속인것을증명할수있다. 폐구간에서연속인함수의중요한성질로서다음정리가있다. 중간값의정리 가폐구간 에서연속이고 이면 인임의의실수 에대하여 인 가적어도하나존재한다. 인경우도마 찬가지이다. 최대최소값의정리 가폐구간 에서연속이면 에서 가최대값을취하는점및최소값 을취하는점이존재한다.

26 27 그림 1 3 그림 1 4 위에적은두정리는의그래프가두점을맺는연결된곡선 임을생각할때그림 1 3과그림 1 4 에서분명한것으로간주될것이다. 그러나이들은실수 의기본적인성질이나실제로는그증명이쉬운것이아니므로당분간은그결과만인정하기로 한다. 정리 4와 5 에서다음정리가얻어진다. 가에서연속일때에있어서의의최대값을, 최소값을 이라하면 인임의의 에대하여 인 가적어도하나존 재한다. 실계수의홀수차다항방정식은적어도하나의실근을가짐을증명하여라.

27 28 ( 은홀수라하자 ). 이홀수이므로 이고는에서연속이므로인가존 재한다. 따라서중간값의정리에의하여인, 즉의실근 가존재한다. 방정식는와사이에실근을가짐을보여라. 은에서연속이지만이구간에서최대값도최소값도갖지않음을보여라. 기본함수 (Elementary functions) 미분적분학에서구체적으로계산의대상이되는함수는대체로다음과같은것들이다. 유리함수 의분수식으로표시되는함수 를유리함수라한다. 특히, 인꼴의유리함수를다항식또는유리정함수라한다. 는상수 무리함수및대수함수 (Algebraic function) 몇개의상수와변수에사칙연산및제곱근을구하는연산의 5가지연산을유한번시 행하여얻어지는함수를무리함수라한다. 예를들면

28 29 등은무리함수이다. 다음에가령은라는에관한 2차방정식의해 라고생각할수있다. 일반적으로 를의유리함수라할때에관한차방정식 (1 9) 의해로서정해지는함수를의대수함수라한다. 무리함수는대수함수의일종이지만그역 은성립하지않는다. 일반적으로방정식 (1 9) 의근를에사칙연산 및제곱근을구하는연산의 5 가지연산을유한번시행하여구할수없기때문이다. 삼각함수 (Trigonometric function) 6 개의삼각함수 의정의및성질등은이미배운바있으므로여 기서는다시다루지않기로한다. 다만덧셈정리및거기서얻어지는여러공식등은자주나타 나므로확실히기억해두어야한다. 또삼각함수를다룰때의변수의단위는언제든지라디안 (radian) 인것을명심하도록하자. 삼각함수에관한중요한공식을들어라. 삼각함수의극한으로서의중요한 을증명하여라. 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1 10) (a) (b) 역삼각함수 (Inverse trigonometric function) 삼각함수의역함수를역삼각함수라한다. 의역함수를또는로나타

29 30 낸다. 정의에서곧 이다. 따라서의정의역은임을알수있다. 그런데에서의값 을하나정했을때를만족하는의값은무수히많다. 즉, 그가운데하나를 라하면 은정수 도모두를만족한다. 이런의미에서는무한다가함수이다. 그러나 를만족하는 의값을 (1 11) 의범위로제한하면의하나의값에대응하여의값은하나만결정된다. 이식 (1 11) 로제한된의값을의주치 ( principal value) 라한다. 주치만을생각하 면는 1 가함수로취급할수있다. 다시말하면 이다( 그림 1 5a). 주치 : (1 12) 의역함수를또는로나타낸다. ( 그림 1 5b) 도 [-1, 1] 을정의역으로하는무한다가함수이지만주치로서의범위를취하면 1가함수로 다룰수있다. 즉 이다( 그림 1 5b). 주치 : (1 13) 마찬가지로의역함수를또는로나타낸다. 는 를정의역으로하는무한다가함수이지만, 주치로서 의범위를취하면 1 가함수로취급할수있다. 즉 주치 : (1 14)

30 31 그림 1 5 이다( 그림 1 5(c)). 앞으로 로한다. 등역삼각함수에서는특별히언급이없는한모두그주치만생각하는것으 이밖에,, 등도같은방법으로생각할수있다. 역삼각함수의그래프는삼각함수의그래프를직선에관하여대칭이동하면얻어진다. 그림 1 5(a), (b), (c) 에서굵은선이주치를나타내는부분이다. 다음값을구하여라( 주치). (a) (b) (c) 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a) (b) (c) 단, 임을증명하여라. 라놓으면

31 32 그런데이고에서 즉, 따라서 다음을증명하여라. (a) (b) 지수함수 (Exponential function) 와로그함수 (Logarithmic function) 인수를밑(base) 으로하는지수함수와그역함수인로그함수의 정의및그성질들에대해서는이미배웠을것이므로다시논하지않기로한다. 지수함수와로그함수가운데서 13 절정리 8에서정한수를밑으로하는와가특 히중요하다. 를밑으로하는대수를자연로그(natural logarithm) 라한다. 앞으로는 자연로그를나타내는것으로한다. 다음두극한값은앞으로가끔이용될것이다. (1) (2) (1 15) 1 3절정리8 의(2) 에서자리에을대입하면를얻고이양변 의로그를취하면식 (1 15) 의 (1) 을얻는다. 또라놓으면이고 일때 이므로 이것에서식 (1 15) 의 (2) 가얻어진다. 쌍곡선함수 (Hyperbolic function) 이제우리는삼각함수와아주비슷한성질을가지고있는여섯가지지수함수에대하여생각 하기로한다. 이함수들은직각쌍곡선과밀접한관계가있으므로이것을쌍곡선함수라하고개

32 33 별적으로는 hyperbolic sine, hyperbolic cosine, 이라부른다. 그정의는다음과같다. 이것들은예를들어 hyperbolic sine 라읽는다. 위의정의에서에를대입함으로써다음관계를얻는다. 또주어진정의를이용하면다음항등식을얻는다. (1 17) (1 16) (1 18) 예를들어 (1 16) 을증명하여보자. 그림 1 6 쌍곡선함수의그래프

33 34 이면 따라서 정의의두식에서 임도알수있다. 이관계식은여러가지다른공식을유도하는데이용된다. 관계식 (1 17), (1 18) 을증명하여라. 일때를구하여라. 일때를구하여라. 다음관계식을증명하여라. (a) (b) (c) 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a) (b) 다음함수의그래프를그려라. (a) (b) (c) 역쌍곡선함수 (Inverse hyperbolic function) 삼각함수에서와같이방정식를와같이나타내기로하고함수 를역쌍곡선함수 (Inverse hyperbolic sine ) 라한다. 같은모양으로다른다섯가

34 35 지역쌍곡선함수도정의한다. 즉. 쌍곡선함수가지수함수에의하여정의되었으므로역쌍곡선함수는로그로써나타낼수있다. 그관계식은다음과같다. ( 모든 ) (1 19) (1 20) (1 21) (1 22) (1 23) 예를들어 (1 24) (1 19) 를증명하여보자. 방정식는다음관계식과동치이다. 를곱함으로써, 을얻는다. 이차방정식의근의공식을써서이방정식을풀면, 임을알수있다( 여기서는의모든실수값에대하여양이므로음의해은 버렸다). 끝으로로그를취하므로서 ( 모든 ) 함수와는 2 가이다. 그러나앞으로는주치로서각각 과을택해서사용하도록한다. 위의관계식 (1 20) ~(1 24) 를모두증명하여라. 다음을증명하여라. (a) (b)

35 36 다음함수의그래프를그려라. (a) (b) (c) 지금까지열거한에서까지의함수및그들의합성해서얻어지는함수를통틀어기본함수라한다. 초등함수가운데서대수함수가아닌것을기본초월함수 (elementary trans- cendental function) 라한다. 1. 함수가다음과같이정의된다고하자. 여기서 ( ) 는상수이다. 이때가점에서연속이되는의값을구하여라. 2. 함수의그래프를구간에서대략적으로그려보고 일때는어떻게되는지알아보고, 가 0에서연속이되도록의값을정하여라. 3. 에서연속이고 가 에서연속일때 가 에서연속임을 보여라. 4. 함수가구간안의모든에대하여이면는의각점에서연속임을증명하여라. 5. 아래그림은다음함수의그래프의일부를대략적으로그린것이다.

36 37 에대하여 이다. 이곡선은그러한한점즉과0 사이에서무한히진동한다. 이는의값이일때어떤고정된값으로접근하지않음을암시해 주고있다. 이제일때의극한값이존재하지않음을증명하여라. 6. 은에서불연속임을증명 하여라. 7. 이에서연속이되도록의값을정하여라. 8. 다음극한값을구하여라. (a) ( 은자연수 ) (b) (c) (d) (e) (f) (g) (h) 9. 점가곡선을따라원점을접근할때의극한값을구하여라 차방정식이실근을가질때, 절대값이작은근은일때로접근 함을증명하여라.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같음을볼수있다. 각 x X에대해 Y x = Y 라하자. 그리고 F := Y x x X 이라하자.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Real Analysis]4.1

[Real Analysis]4.1 정동명해석학 4.1 수열의수렴성 1. 다음의수열 중에서어느것이수렴하는가를조사하여라. 또, 그이유를밝혀라. (1) 수렴한다. 임의의 에대하여 아르키메데스성질에의하여 을만족하는 을택하면 일때, 이성립한다. 여기서 이므로 이성립한다. 따라서 은 1 로수렴한다. (2) 수렴한다. 임의의 에대하여 아르키메데스성질에의하여 을만족하는 을택하면 일때, 이성립한다. 따라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제 1 과방정식과부등식 분수방정식과고차방정식의연립방정식, 10단계와융합된계산문제, 고차부등식과분수부등식의연립부등식등다른내용과융합된계산문제를중심으로공부를해야한다. 방정식과부등식의풀이법을이해하고있는가를중심으로공부한다. 추론문제의경우증명과같은괄호를채우는문제를중심으로연습하는것이좋다 분수방정식, 무리방정식, 고차부등식, 분수부등식의각주제별로외적문제를구분지어연습해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T Y = {U Y f 1 (U) is open set in X} 로정의하면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나 형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 1.1) 등비수열 전체집합 제 2 교시 2016 년 3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완비거리공간 완비거리공간 Definition 0.1. (X, d) 는거리공간일때 X의점렬 < a n > 이모든 ɛ > 0에대해 n o N such that n, m > n o = d(a n, a m ) < ɛ 을만족하면이점렬을코시열 (Cauchy sequence) 이라

완비거리공간 완비거리공간 Definition 0.1. (X, d) 는거리공간일때 X의점렬 < a n > 이모든 ɛ > 0에대해 n o N such that n, m > n o = d(a n, a m ) < ɛ 을만족하면이점렬을코시열 (Cauchy sequence) 이라 완비거리공간 완비거리공간 Definition 0.1. (X, d) 는거리공간일때 X의점렬 < a n > 이모든 ɛ > 0에대해 n o N such that n, m > n o = d(a n, a m ) < ɛ 을만족하면이점렬을코시열 (Cauchy sequence) 이라한다. Example 0.2. < a n > 이 p에수렴하는점렬이면모든 ɛ > 0에대해 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전자기학 도함수와미분법 도함수의응용 Prof. Jae Young Choi 전자기학 (015 Fall) Prof. Jae Young Choi 미분을배우는이유 영화속의미분과적분 스피드 3 3.1.1 함수의극한 극한 f(a) 의존재성과무관하게 a 의부근에있는 에서함수 f() 가정의될때 a f() L 이면, 가 a 에가까워질수록함숫값 f() 는 L 에수렴한다. lim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이산수학 () 1.3 술어와한정기호 (Predicates and Quantifiers)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술어 (Predicate),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x is greater than 3. 변수 (variable) = x 술어 (predicate) = P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MGFRSQQFNTOD.hwp

MGFRSQQFNTOD.hwp 접선의방정식과평균값의정리 1. 접선의기울기와미분계수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기울기는 2. 접선의방정식 (1) 접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방정식은 ( 단, y 1 = f (x 1 ) ) (2) 법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법선의방정식은 3. 두곡선의공통접선 두곡선 가 (1) 점 에서접할조건 1 (2) 점 에서직교할조건 1 2 2 4. 롤(Rolle)

More information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체의원소를계수로가지는다항식환 Theorem 0.1. ( 나눗셈알고리듬 (Division Algorithm)) F 가체일때 F [x] 의두다항식 f(x) = a 0 + a 1 x + + a n x n, a n 0 F 와 g(x) = b 0 + b 1 x + + b m x m, b m 0 F, m > 0 에대해 f(x) = g(x)q(x) + r(x) 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j b j j 여기서 j b j j j 현재반복단계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장연립방정식을 풀기위한반복법.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b j j j

More information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 Ⅵ. 순열과 Map 01. 0 이항정리 - 1 - 01. 01. 0 이항정리 1. : 서로다른개에서순서를생각하지않고개를택하는것을개에서개를택하는이라한다. 의수 : 이의수를기호로로나타내며, 이의수는 P C ( 단, ) 참고 1. 순열은개에서개를뽑아서일렬로나열하는것이고, 은개에서개를뽑는것이다. (1) C 는 Combination( ) 의머리글자, (2) 은증명할때,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ln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More information

기초 해석학 강의 노트

기초 해석학 강의 노트 기초해석학강의노트 Sooji Shin soojishin@live.com 1. 순서체의성질 집합 에대하여, 로부터 로의함수를 에서의이항연산이라고부른다. 즉이항연산이란두값의연산결과를한값에대응시키는함수이다. 정의 1.1 집합 에서의이항연산 이세조건 G1., G2., G3. 를모두만족시킬때, 집합 를연산 에대한군 (group) 이라고부른다. 이때군 를집합 와연산 를묶어

More information

함수 좌표평면에서 함수 미적분 Ⅱ 1. 여러가지적분법 삼각함수의부정적분 의도함수가 sin 일때, 의값 은? [3점][2011( 가 ) 10월 / 교육청 4] 지수함수의부정적분 가모든실수에서연속일때, 도함수 가 > 이다. 일때, 의

함수 좌표평면에서 함수 미적분 Ⅱ 1. 여러가지적분법 삼각함수의부정적분 의도함수가 sin 일때, 의값 은? [3점][2011( 가 ) 10월 / 교육청 4] 지수함수의부정적분 가모든실수에서연속일때, 도함수 가 > 이다. 일때, 의 모든 연속함수 함수 1. 여러가지적분법 Ⅳ 적분법 1. 1. 여러가지적분법 01 부정적분과미분계수 02 ( 은실수 ) 의부정적분 실수 에서연속인함수 에대하여 이다. 일때, 의값을구하시오. [3점][2015(B) 4월 / 교육청 25] 4. 03 유리함수의부정적분 에대하여함수 이다. 함수 는다음조건을만족시킨다. ( 가 ) 두직선 는함수 의그래프의점근선이 다.

More information

제1장 군 제1절 소개와 예 제2절 이항연산 2.1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a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1) 준식에 a를 더하여 ( a) + (a + x) = ( a) + b. (2)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a) + a) + x = ( a) + b. (3)

제1장 군 제1절 소개와 예 제2절 이항연산 2.1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a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1) 준식에 a를 더하여 ( a) + (a + x) = ( a) + b. (2)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a) + a) + x = ( a) + b. (3) 제장 군 제절 소개와 예 제절 이항연산. 보기. 다음은 정수방정식 + x = b를 푸는 과정이다. () 준식에 를 더하여 ( ) + ( + x) = ( ) + b. () 결합법칙을 사용하면 (( ) + ) + x = ( ) + b. () ( ) + = 임을 이용하면 + x = ( ) + b. (4) + x = x 이므로 x = ( ) + b. 이를 유리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등차수열 함수 2017 학년도수능대비 9 월모의고사 FINAL 1 회 ( 나형 ) 제 2 교시 1 1. lim 의값은? 1 2 [PP 07 0006@ 문과 @ 고 3@ 수열의극한 @ 난이도하 ] 3 [2 점 ] 4.4. [PP 05 0010@ 문과 @ 고 3@ 수열 @ 난이도중 ] 에대하여 일때, 의값은? [3점] 1 2 3 4 5 4 5 [PP 08 0007@

More information

mathna_hsj.hwp

mathna_hsj.hwp 2008 학년도 6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 정답및해설 1. 4 4 4. 2. 로놓으면 ᄀ - ᄂ 양변을제곱하면 3. 5 따라서 방정식ᄀ의근은이다. 일때 ( 분모 ) ( 분자 ) 이어야한다. 따라서 따라서 두식ᄀ ᄂ을동시에만족하는실수의값은구하는합은 ( 준식 ) 5 5. 는최고차항의계수가 1인삼차함수 로놓으면 - 1 - 따라서 ㄷ. 3 < 다른풀이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1 2 3 4 5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P P 일때, PP 의값은? ( 단, 은

More information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 2015 년 2 학기프로그래밍개론및실습과목으로본내용은강의교재인생능출판사, 두근두근 C 언어수업, 천인국지음을발췌수정하였음 CHAPTER 9 둘중하나선택하기 관계연산자 두개의피연산자를비교하는연산자 결과값은참 (1) 아니면거짓 (0) x == y x 와 y 의값이같은지비교한다. 관계연산자 연산자 의미 x == y x와 y가같은가? x!= y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5. 두함수 log 에대하여옳은것을 < 보기 > 에서모두고르면?5 ) ㄱ. ㄴ. ㄷ. < 보기 > 1 ㄴ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미시경제학을위한기초수학 조남운 March 20, 함수 1.1 함수란무엇인가 여러분이미시경제학을배우면서미분을배우는이유는계산을통해함수의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해야하기때문이다. 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하기위해서는함수의미분을알

미시경제학을위한기초수학 조남운 March 20, 함수 1.1 함수란무엇인가 여러분이미시경제학을배우면서미분을배우는이유는계산을통해함수의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해야하기때문이다. 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하기위해서는함수의미분을알 미시경제학을위한기초수학 조남운 mailto:namun.cho@gmail.com March 20, 2008 1 함수 1.1 함수란무엇인가 여러분이미시경제학을배우면서미분을배우는이유는계산을통해함수의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해야하기때문이다. 최대값이나최소값을구하기위해서는함수의미분을알아야하며, 함수의미분을알기위해서는함수의연속과극한을알아야한다. 그중에서도가장먼저알아야할것은 함수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1.1) 벡터 2.2) cos 함수 제 2 교시 2016 년 6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과제풀이 (1) 홀수 / 짝수판정 (1) /* 20094123 홍길동 20100324 */ /* even_or_odd.c */ /* 정수를입력받아홀수인지짝수인지판정하는프로그램 */ int number; printf(" 정수를입력하시오 => "); scanf("%d", &number); 확인 주석문 가필요한이유 printf 와 scanf 쌍

More information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Ⅶ 삼각함수 1 삼각함수 2 삼각형에의응용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수학의명언 1 : 의사선생님, 무엇을보고계세요? : 심전도그래프를보고있단다. : 심전도그래프가무엇인가요?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제어문.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1 학습목표 제어문인,, 분기문에 대해 알아본다. 인 if와 switch의 사용 방법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서활용되는방법은크게다섯가지이다. ] 거미줄도형 ] 유계이론 ] 일반항 ] 부동점( 극한값) 활용 ] 샌드위치이론 ] 거미줄도형 가장첫번째로거미줄도형은대부분의경우수열의극한문제에서엄밀한증명을위해활용되기보다는수열이수렴하는지여부를판단하고수열의극한이존재한다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서활용되는방법은크게다섯가지이다. ] 거미줄도형 ] 유계이론 ] 일반항 ] 부동점( 극한값) 활용 ] 샌드위치이론 ] 거미줄도형 가장첫번째로거미줄도형은대부분의경우수열의극한문제에서엄밀한증명을위해활용되기보다는수열이수렴하는지여부를판단하고수열의극한이존재한다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서활용되는방법은크게다섯가지이다. ] 거미줄도형 ] 유계이론 ] 일반항 ] 부동점( 극한값) 활용 ] 샌드위치이론 ] 거미줄도형 가장첫번째로거미줄도형은대부분의경우수열의극한문제에서엄밀한증명을위해활용되기보다는수열이수렴하는지여부를판단하고수열의극한이존재한다면어디로수렴해야하는지를판단하는데에활용된다. 예를들어보도록하자. 수열이다음과같이정의되어있을때,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2Àå-1.hwp

2Àå-1.hwp 21 미분계수 2 2 도함수의계산 23 고계도함수 2 4 속도, 가속도 2 5 평균값의정리 26 부정형의극한값 27 함수의극값 28 함수의위로볼록과아래로볼록 29 곡선의추적 2 10 미분과근사값 211 곡률, 근 212 극좌표 뉴턴 (I&sc Newton, 1642~1727) 뉴턴은라이프니츠가 " 태초부터뉴턴이살았던시대까지의수학을놓고볼때, 그가이룩한업적이반이상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소규모의방정식을풀기 9. 순수 Guss 소거법 9. 피봇팅 9.4 삼중대각시스템 어떤원리에의해다음과같은 MATLAB 명령어가수행되는가? >> =A\ >> =iva)* 9. 소규모의방정식을풀기 /6) 컴퓨터를필요로하지않고소규모연립방정식 ) 에적합한방법 - 도식적방법, Crmer 공식, 미지수소거법 도식적인방법 8 9 두연립선형대수방정식의도식적인해 교점이해를나타냄

More information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제 장의구성.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푸리에해석.3 푸리에급수.4 푸리에변환.5 특이함수모델.6 푸리에변환쌍.7 푸리에변환과관련된정리들 .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3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통신에서의신호 - 시간의흐름에따라전압, 전류, 또는전력의변화량을나타낸것 신호를표시할수있는방법 y 진폭 시간영역에서의표현 x 시간 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Fourier Series, Itegrl, d Trsorms Bog-Kee ee Chom Ntiol Uiversity. Fourier Series 주기함수 (periodi utio) 함수 (), 모든실수 에대하여정의주기 (period) 어떤양수 p가존재하여, 모든 에대하여 ( + p)=() 주기함수 (periodi utio) 예. si, ( 주기 π) 주기함수가아닌예.,,,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Http://RAIC.kunsn..kr 2 학습목표 마스터제목스타일편집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 9월평가원 년 11월교육청 년경찰대 년 3월교육청 년 6월평가원 년경찰대 년수능 년 10월교육청 제 5 일 1. 2009년 3월교육청 2. 2014년 6월평가원 3. 2016년 9월평가원 4. 2015년 11월교육청 5. 2013년경찰대 6. 2007년 3월교육청 7. 2009년 6월평가원 8. 2011년경찰대 9. 2006년수능 10. 2006년 10월교육청 1. 수열 이, 일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 0이아닌실수이다.)

More information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7. 인실수 에대하여 log 의지표를 이라할때, 옳 은것을보기에서모두고르면? ( 단, 는 를넘지않는최대의정수이다.) 7 ) ㄱ. log ㄴ. log 의지표는 이다. ㄷ. log log 이면 은 자리의정수 이다. 10. 다음은어느인터넷사이트의지도상단에있는버튼의기능을설명한 제 2 교시 2008 년 5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하시오.

More information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제 8 장. 포인터 목차 포인터의개요 배열과포인터 포인터의구조 실무응용예제 C 2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란? 주소를변수로다루기위한주소변수 메모리의기억공간을변수로써사용하는것 포인터변수란데이터변수가저장되는주소의값을 변수로취급하기위한변수 C 3 포인터의개요 포인터변수및초기화 * 변수데이터의데이터형과같은데이터형을포인터 변수의데이터형으로선언 일반변수와포인터변수를구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RL 과 RC 회로의완전응답 기초회로이론 학습목표 2/42 RL 혹은 RC 회로를해석하는방법 완전해, 등차해, 특수해 RL 혹은 RC 회로에서완전응답, 과도응답, 정상상태응답을얻는방법 목차 3/42 1. RL 혹은 RC 회로의해석 2. 1차미분방정식의해 3. 무전원응답 4. 시정수 5. RL 혹은 RC 회로의 DC 전원응답 6. 연속스위칭회로 Section

More information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2014.10.20 06:4 PM 페이지1 다민 2540DPI 175LPI 3~4학년군 수학 진도교재 1. 큰 수 3 4-1 2 2. 곱셈과 나눗셈 12 3. 각도와 삼각형 21 4. 분수의 덧셈과 뺄셈 34 5. 혼합 계산 43 6. 막대그래프 54 단원 성취도평가 61 쌩큐 익힘책 67 1 6000 7000 8000 9000 10000

More information

수학은 체體인認지知 정직한과목입니다. 매우어렵지만, 성실함과꾸준함만있다면가장잘하기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어려운문제앞에서느끼는고통을견디고포기하지않으며꾸준히문제를풀다보면, 머릿속으로생각해낸풀이를손이기억하게되고, 손의기억을머리가다시받아들여자연스럽게그풀이를다른문제를풀때도적용하게

수학은 체體인認지知 정직한과목입니다. 매우어렵지만, 성실함과꾸준함만있다면가장잘하기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어려운문제앞에서느끼는고통을견디고포기하지않으며꾸준히문제를풀다보면, 머릿속으로생각해낸풀이를손이기억하게되고, 손의기억을머리가다시받아들여자연스럽게그풀이를다른문제를풀때도적용하게 수학은 체體인認지知 정직한과목입니다. 매우어렵지만, 성실함과꾸준함만있다면가장잘하기쉬운과목중하나입니다. 어려운문제앞에서느끼는고통을견디고포기하지않으며꾸준히문제를풀다보면, 머릿속으로생각해낸풀이를손이기억하게되고, 손의기억을머리가다시받아들여자연스럽게그풀이를다른문제를풀때도적용하게되는것이죠. 이러한수학학습법이바로체體인認지知수학입니다. 수학이란 [ 예비고 1 개정수학익히기

More information

5Àå-1.hwp

5Àå-1.hwp 51 연립일차방정식과행렬 52 행렬연산의성질 5 3 Gauss 소거법과 Gauss-Jordan 54 소거법 역행렬 라플라스 (Pierre-Simon Laplacc, 1749~1827) 나폴레옹이그의논문에신이언급되지않았다는까다로운지적을했을때라플라스는 " 폐하, 저는그가설이필요치않았습니다" 라고대답했다. 그리고미국의천문학자나다니엘보우디취는라플라스의논문을영역할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161009 Ch21. Numerical Differentiation 21.1 소개및배경 (1/2) 미분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 x f ( xi + x) f ( xi ) x dy dx f ( xi + x) f ( xi ) = lim = y = f ( xi ) x 0 x 차분근사 도함수 1 차도함수 : 곡선의한점에서접선의구배 21.1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 2020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 2020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오르비전자책에서구매가능 - 오타, 오류수정파일은랑데뷰수학카페자료실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A_ch6_1 [호환 모드] Chapter 6 선형변환은무질서한과정과공학제어시스템의설계에관한연구에사용된다. 또한전기및음성신호로부터의소음여과와컴퓨터그래픽등에사용된다. 선형변환 Liear rasformatio 6. 6 변환으로서의행렬 Matrices as rasformatios 6. 변환으로서의행렬 6. 선형연산자의기하학 6.3 핵과치역 6.4 선형변환의합성과가역성 6.5 컴퓨터그래픽 si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선형분수변환과쌍곡평면의등장사상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선형분수변환과쌍곡평면의등장사상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자, 이제 H 2 의등장사상에대해좀더자세히알아보자. Definition 선형분수변환이란다음형식의사상을뜻한다. Example f (z) = az +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에대하여 벡터 의모든성분의합은? [2 점 ]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이 축위에있을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4. 두사건, 에대하여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6 장조건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else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 5 장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문장이실행되는순서에영향을주는문장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6 장조건문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조건문이란? if 문 if, else 문 중첩 if 문 switch 문 break 문 continue 문 goto 문 5 장까지는문장들이순차적으로실행된다고하였다. 하지만필요에따라서조건이만족되면문장의실행순서를변경할수있는기능이제공된다. 조건문 조건에따라서여러개의실행경로가운데하나를선택 문장이실행되는순서에영향을주는문장

More information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1. lim sin 의값은? 3. 함수 cos cos ( ) 는 에서극솟값 를갖는다. 이때 의값은? 1 2 3 1 2 3 4 5 4 5 2. 아래쪽그림과같이중심이 C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있다. 직선 가원점 O 를지나고기울기가양수인직선 과만나는점을 P 축과만나는점을 Q 라하고, 직선 이원과만나는원점이아닌점을 R 라하자. 직선 이 축의양의방향과이루는각의크기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시간영역에서의시스템해석 5.. 개요 대상시스템의특성은일정한입력이시스템에가해질경우, 시스템이어떻게응답하는가를통해서파악할수있다. ) 시간응답 (ime repoe) 특성을살펴보기위해자주사용되는기준입력에는단위계단입력, 임펄스입력, 경사입력, 사인입력등이있는데, 대부분경우에단위계단신호를사용한다. 단위계단응답 (ui ep repoe) 을알면나머지임펄스응답과경사응답을유추할수있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 ....-....-155 09.1.20

...... ....-....-155 09.1.20 접지 접지 ISBN 978-89-6211-252-8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디디컴 C M Y K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C M Y K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디디컴 uper 슈퍼컴퓨터가 만드는 발행일 슈퍼컴퓨터는 슈퍼맨처럼 보통의 컴퓨터로는 도저히 2008년 10월 3 1일 1쇄 발행 2009년 01월 30일 2쇄 발행 엄두도 낼 수 없는 대용량의 정보들을 아주 빠르게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5.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5.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5 장수식과연산자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 수식과연산자란? * 대입연산 * 산술연산 * 논리연산 * 관계연산 * 우선순위와결합법칙 이번장에서는수식과연산자를살벼봅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수식 수식 (expression) x + y x*x + 5*x + 6 (principal * interest_r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논리회로기초요약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4-6 장, 한빛미디어 Setion 진수 진수표현법 기수가 인수, 사용. () = +. = 3 () () + + () +. () + + + () +. + () + - () +. + - () + -3 + -4 Setion 3 8 진수와 6 진수 8진수표현법 에서 7까지 8개의수로표현 67.36 (8) = 6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