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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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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산업 수주 구성 변화 11년 들어 가스, 발전, 화학 해외수주 늘어나고 있어 밸브, 피팅업체 실적 개선 기대 국내 업체들의 해외건설수주실적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가스, 발전, 화학시설에 대한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피팅, 밸브 업체로서는 Stainless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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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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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07. 19 Issue Report: 게임 / 인터넷 속초를다녀왔다 - 포켓몬열풍체험기 게임 / 인터넷담당정호윤 Tel. 02)368-6143 junghy@eugenefn.com

Glossary 용어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R)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VR) 닌텐도 (Nintendo) 포켓몬 (Pokemon) 포켓몬고 (Pokemon Go) HMD(Headmount Display) 나이안틱 (Niantic) 정의 현실과가상을조합하여보여주는기술로, 현실세계에실시간으로부가정보를갖는가상세계를합쳐하나의영상으로보여줌. 원격의료진단 방송 건축설계 제조공정관리등에활용되고있고, 최근스마트폰이널리보급되면서본격적인상업화단계에들어섰으며, 게임및모바일솔루션업계 교육분야등에서도다양하게활용되고있음 현실이아닌가상의환경을컴퓨터로만들어서, 그것을사용하는사람이마치실제주변상황 환경과상호작용을하고있는것처럼만들어주는인간 - 컴퓨터사이의인터페이스. 탱크 항공기의조종법훈련, 가구의배치설계, 수술실습, 게임등다양하게사용되며, 가상적인환경에서일어나는일을참여자가주로시각으로느끼도록하며, 보조적으로청각 촉각등을사용하게됨 일본의대표적비디오 ( 콘솔 ) 게임회사, 대표작으로포켓몬시리즈, 젤다의전설시리즈, 마리오시리즈등이있음 Nintendo 가발매한게임시리즈, 또는이를원작으로한텔레비전만화 / 영화등의미디어믹스작품, 또는해당시리즈에등장하는가공의생물들을통칭하는단어 2016 년 7 월출시한스마트폰용포켓몬시리즈게임, 증강현실과 GPS 기술을이용하여현실에서나타나는포켓몬을잡거나즐기는컨셉의게임 안경처럼머리에쓰고대형영상을즐길수있는장치로, 휴대하면서영상물을대형화면으로즐기거나수술이나진단에사용하는의료기기에적용할수있는차세대영상표시장치. 책상이나거실에놓는 TV/ 모니터, 영화관에서나볼수있는대형스크린과달리, 작은디스플레이가부착된장치를머리에쓰면눈앞에있는화면을통해마치거대한화면을보는듯한효과를줌 증강현실게임개발사, 구글의사내스타트업컴퍼니로출발하였으나구글이알파벳으로기업개편을하며분사해나옴. 증강현실모바일게임인인그레스 (Ingress) 와포켓몬고 (Pokemon Go) 의개발사 지적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 인간의창조적활동또는경험등을통해창출하거나발견한지식 정보 기술이나표현, 표시그밖에무형적인것으로서재산적가치가실현될수있는지적창작물에부여된재산에관한권리. 게임산업에서는일반적으로게임제작에있어원작이되는온라인게임 / 웹툰 / 영화등을통칭하여표현

Summary 포켓몬고플레이후기 : 강원도속초현장방문 당사는전세계적으로인기를끌고있는포켓몬고의인기와실제로얼마만큼재미있는게임인지를체험해보기위해국내에서유일하게플레이가가능한속초일대를직접찾아갔다. 현장에서확인한포켓몬고의인기는언론에알려진것이상으로뜨거웠다. 수없이많은유저들이스마트폰을들고속초시내이곳저곳을돌아다니고있었으며, 포켓몬이자주등장한다고알려진유명지역은수많은유저들로북적이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다양한유저들이포켓몬고를즐기고있었음 자료 : 유진투자증권 서울에서는포켓몬고의정상플레이가불가능하지만속초일대에도착하면포켓몬고가정상적으로작동하는것을확인가능하며, 이후좌측하단의 Near By 메뉴를통해유저주변에존재하는포켓몬스터의종류를확인할수있다. 유저가이동함에따라포켓몬과의거리가줄어들며포켓몬근처까지플레이어가이동시유저의화면에포켓몬들이등장한다. 지도에등장한포켓몬을클릭하면화면은자동으로카메라모드로전환되며포켓몬이화면에등장한다. 카메라에나타난포켓몬은유저들이포켓볼을던져서포획할수있으며, 이후포켓몬의추가적인포획을통해다양한포켓몬의수집과육성이가능해진다. 포켓몬고의핵심콘텐츠는포켓몬의수집과육성이다. 포켓몬은종류별로출몰지역이제한적이고쉽게볼수없는포켓몬은수집도어려울뿐만아니라육성을하기에도매우많은노력이필요하다. 포켓몬의수집과육성이외에콘텐츠는현재로써는체육관대전이유일하다. 포켓몬유저들은지도에설정된체육관에들어감으로써다양한유저들과배틀이가능하며, 이후점진적인업데이트를통해유저간필드배틀및트레이드, 레이드등다양한콘텐츠들이추가될것으로전망한다.

Summary 포켓몬고 = 포켓몬 + 증강현실의완벽한 Collaboration 포켓몬고가선풍적인인기를끌고있는이유는 1) 포켓몬스터라는강력한 IP 의파워, 2) 증강현실과 GPS 기술을통해포켓몬스터게임 / 애니메이션을현실화시켰다는점에있다. 우선당사는포켓몬스터라고하는 IP 의파워에주목해야한다고판단한다. 포켓몬시리즈는 1996 년게임으로출시된이후총 2.4 억장이판매되었으며, 6 종의 TV 애니메이션시리즈가 1997 년부터 2015 년까지한 / 미 / 일에서방영되었다. 영화또한 16 년간 18 종이제작되었으며이렇듯 20 년간쌓아온 IP 로써의글로벌인지도가포켓몬고의글로벌흥행에일차적으로가장중요하게작용하였다고판단한다. 전세계에서가장많이판매된시리즈중하나인포켓몬스터 ( 억장 ) 주요콘솔게임시리즈판매량 6 5.4 5 4 3 2.4 2.2 2 1 1.5 1.1 0 슈퍼마리오포켓몬스터콜오브듀티 GTA 소닉 자료 : VGChartz, 유진투자증권 물론포켓몬고의흥행에는단순히 IP 파워이외에도증강현실 (AR) 과 GPS 라는새로운기술이적용된것또한큰영향을미쳤다. 증강현실은현실세계위에가상의이미지를겹쳐서하나의영상으로보여주는기술로컴퓨터그래픽과현실을겹침으로써현실과가상세계의구분이모호해지도록하고유사한개념인가상현실에비해현실감이뛰어나다는특징이있다. 포켓몬고는 AR 과 GPS 에기반한위치기반시스템을게임에적용함에따라유저들이게임속공간이아닌현실세계를다니며다양한포켓몬을획득할수있도록게임을제작하였고이러한점은유저들이게임에보다깊숙히몰입할수있도록해주었다. 증강현실과 GPS기술의적용을통해게임의몰입감을극대화 자료 : VGChartz, 유진투자증권

Summary 게임산업에주는함의 IP 의가치에다시한번주목해야함 : 포켓몬고의흥행의요인은일차적으로포켓몬스터시리즈의전지구적유명세에기인한다. 1996 년출시이후포켓몬스터는총 25 종의게임과 5 개의 TV 애니메이션, 18 개의영화로제작되어오며전세계수억명의유저들과시청자들에게사랑받아온콘텐츠이다. 이렇듯이미탄탄한팬층을지니고있는콘텐츠들은게임업계에서 IP( 지적재산권 ) 이라고불리우며, IP 를기반으로제작한게임들은 IP 의유명세때문에흥행에있어서그렇지않은게임들보다훨씬더유리한위치를점하게된다. 따라서포켓몬고의흥행은현재게임산업에있어서 IP 의보유여부가미래수익창출에상당히큰영향을미친다는것을알려주는대표적인사례이며, 국내게임사들또한다양한 IP 를보유한기업들에주목해야할필요가있다. 일반적으로게임사들이보유한 IP 는과거에흥행한온라인게임들이대표적이기때문에엔씨소프트등온라인게임대표작을보유한기업들에주목해야하며, 이외에도 NHN 엔터와같이다양한 IP 확보전략을펼치는기업들에대해서도긍정적인시각을가질필요가있다. 국내게임사들의 IP 보유현황 게임사 IP IP종류 비고 엔씨소프트 리니지1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리니지2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아이온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NHN엔터 앵그리버드 모바일게임 ( 외부계약 ) 모바일게임제작중 갓오브하이스쿨 웹툰 ( 외부계약 ) 모바일게임제작중 요괴워치 애니메이션 ( 외부계약 ) 모바일게임출시완료 위메이드 미르의전설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추가제작중 웹젠 뮤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추가제작중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온라인게임 VR버젼제작중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온라인게임 콘솔 / 모바일게임출시예정 한빛소프트 헬게이트 : 런던 온라인게임 VR버젼제작중 엠게임 프린세스메이커 PC게임 VR버젼제작중 소프트맥스 창세기전 PC게임 모바일게임출시예정 자료 : 각사, 유진투자증권정리

Summary 유저들은새로운것을원한다 : 포켓몬고의흥행에는 GPS 와증강현실이라고하는새로운게임시스템의적용또한큰역할을하였다. 증강현실과가상현실은기존의게임플레이방식을바꾸어놓을수있는새로운형태의기술이며, 특히게임과현실의경계를허물어뜨림으로써유저들의게임에대한몰입도를극대화시켜준다는사실이이번포켓몬고의흥행을통해서입증되었다고판단한다.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적용된게임들에대해서대다수의사람들이디바이스의보급속도및게임의흥행등콘텐츠산업의성장과관련해서많은의문점을가지고있었던것이사실이지만, 포켓몬고의흥행은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유저들의게임에대한몰입도를현격하게증가시킴으로써게임산업의새로운성장기를가져올수있는혁신적인기술임을증명한사례라고판단하며, 국내에서도선제적으로가상현실시장에진입하는업체들에대한관심이필요한상황이다. 게임사들의 VR/AR게임라인업정리 게임사 게임 출시일정 비고 조이시티 건쉽배틀 4Q16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4Q16 중국VR 기업인바오펭모징과 MOU 체결 또봇VR 4Q16 두작품모두삼성기어 VR용으로선출시후타플랫폼용출시예정 드래곤플라이 VR센터개발 미정 VR방용컨텐츠개발추진중 엠게임 프린세스메이커 미정 갤럭시커맨더 2017년 3월 VR방용컨텐츠로추정됨 카지노 VR 미정 한빛소프트 헬게이트런던 2H17 쿠킹오디션 미정 오디션 VR 미정 퍼블리싱작품 2종 미정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개발 블루홀 테라VR버젼 미정 비상장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모탈블리츠 4Q16 비상장사 자료 : 각사, 유진투자증권정리 게임 / 인터넷담당정호윤 Tel. 02)368-6143 junghy@eugenefn.com

Summary

Summary 4 I. 포켓몬고 (Pokemon Go) 플레이총정리 1. 강원도속초현장방문 2. How to Play? 3. 콘텐츠 4. 수익모델 10 II. 포켓몬고 = 포켓몬 + 증강현실 1. 포켓몬고 (Pokemon Go) 의인기의이유 2. 포켓몬스터 : 글로벌최고의 IP 중하나 3. 증강현실 : 현실과가상의융합을통한몰입감극대화 26 III. 게임산업에주는함의 1. 포켓몬스터 : IP 의가치를다시한번부각시킴 2. 증강현실과가상현실 : 유저들은새로운것을원한다 3. 닌텐도 : 닌텐도는이제시작이다 41 VI. 증강현실과가상현실 : 신사업의기회에주목하자 1. 차세대유통플랫폼 2. 차세대메신져 3. 다양한산업에서높은활용도를보일것 46

I. 포켓몬고 (Pokemon Go) 플레이총정리 1. 강원도속초현장방문 필자는포켓몬고 (Pokemon Go) 의국내에서의인기를직접체험하기위해, 그리고포켓몬고 (Pokemon Go) 가얼마만큼재밌는게임인지를직접체험해보기위해국내에서유일하게포켓몬고의플레이가가능한강원도속초일대를직접찾아갔다. 참고로국내에서속초일대에서만포켓몬고의플레이가가능한이유는포켓몬고의제작사인 Niantic 에서아래와같은형태로세계지역구분을하고있기때문이다. ( 지역구분을한후출시를안한지역에서는서버접속을막아놓는형태 ) 도표 1 Niantic 사 ( 포켓몬고의개발사 ) 의지역구분방식때문에국내에서는속초일대에서만플레이가가능 Play 가능지역 자료 : Google 이미지검색, 유진투자증권 10

포켓몬명당을찾다 : 속초엑스포타워 속초에도착해서처음으로찾아간곳은이미언론등을통해포켓몬이자주등장한다고알려진속초엑스포 타워였다. 이미많은유저들에게가장유명지역이되버린속초엑스포타워근처에는필자가도착했을때에 도많은유저들이스마트폰을들여다보며포켓몬포획에집중하고있었다. 도표 2 속초엑스포타워근처의포켓몬유저들 자료 : 유진투자증권 11

유명세에걸맞게엑스포타워근처에는다양한포켓몬들이등장하였다. 등장하는포켓몬들은일반적으로근 처지형에맞는포켓몬들이등장하는데엑스포타워는도시와호수사이에있는지역이기때문에다양한물 포켓몬들과도심지역에서볼수있는포켓몬들이등장하였다. 도표 3 속초엑스포타워 근처에서등장한포켓몬들 : 물과도심지에서발견되는포켓몬 자료 : 유진투자증권 12

낙산사 : 유명관광지도피할수없는포켓몬열풍 마지막으로필자가방문한곳은속초의유명관광지인낙산사였다. 유명관광지답게낙산사는수많은사람들로붐비고있었으며, 다들예상했겠지만젊은관광객들의손에는어김없이포켓몬고가실행된스마트폰이들려있었다. 특히낙산사같은유명관광지에는포켓몬고유저들이아이템획득등을위해필수적으로들러야하는 Pokestop 이다수존재하여많은사람들이포켓몬고를실행한채관광을즐기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도표 4 낙산사에서도많은사람들이포켓몬고를즐기고있었음 자료 : 유진투자증권 13

도표 5 유명사찰 낙산사 에서등장한포켓몬 자료 : 유진투자증권 14

물포켓몬을잡고싶으면해안가로 속초는해안도시답게다양한물포켓몬들을잡을수있었으며, 필자도이를확인하기위해속초의유명관광지인갯배선착장을방문하였다. 갯배선착장근처에서는고라파덕등다양한물포켓몬이등장하는것을확인할수있엇으며, 역시이곳에서도포켓몬을잡기위한많은유저들을만날수있었으며, 엑스포근처와는다르게가족단위의관광객들또한손에스마트폰을들고여행과함께포켓몬을즐기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도표 6 속초갯배선착장 근처에등장한포켓몬들 : 고라파덕등물포켓몬발견 자료 : 유진투자증권 15

2. How to Play? 1. 포켓몬고인터페이스총정리 포켓몬고를실행하면아래와같은화면을확인할수있으며각각의화면은다음과같은역할을수행한다. 1 플레이어정보를확인가능한메뉴 : 유료아이템구매상점 / 플레이어레벨 / 여행일지등을확인할수있음 2 포켓몬정보를확인가능한메뉴 : 보유포켓몬 / 포켓몬도감 / 아이템사용등이가능 3 플레이어의주변에존재하는포켓몬리스트 4 플레이어의주변에등장한포켓몬 : 클릭시포켓몬포획가능 도표 7 포켓몬고의기본인터페이스 4 1 3 2 자료 : 유진투자증권 16

2. 포켓몬고의플레이목적 포켓몬고에는총 133종의포켓몬이존재한다. 유저들은다양하고강한포켓몬들을획득하고육성하는것이기본적인목적이다. 포켓몬은흔하게등장하는평범한포켓몬부터획득하기가매우어려운포켓몬까지다양한난이도가있으며일차적으로는모든포켓몬을모으는것이포켓몬고의가장중요한게임목적이다. 포켓몬을모은후부터는다양한유저들과의배틀을통해자신의포켓몬의성능을확인할수도있으며, 간간히등장하는강력한포켓몬들을다른유저들과합심해서공략할수도있다. 이과정에서성취감이나수집욕의충족이가능해진다. 도표 8 다양한난이도의포켓몬을획득하는것이가장중요한목적임 자료 : Google 이미지검색, 유진투자증권 17

3. 포켓몬의위치를확인하자 포켓몬고실행후보이는좌측하단의바를터치하면근처에있는포켓몬의종류를보여주는 Near By 메뉴가활성화된다. ( 서울에서는활성화되지않으나속초로가면정상적으로주변에존재하는포켓몬들을확인가능 ). 좌측상단에있는포켓몬일수록자신의현재위치와가까운위치에있는포켓몬이다. 플레이어들이이동하면서위치가가까워질수록포켓몬그림밑에있는거리를나타내주는발자국의숫자가줄어들게된다. 포켓몬근처까지플레이어가이동하면자신의지도에포켓몬들이등장한다. 도표 9 주변에있는포켓몬의종류를확인가능도표 10 포켓몬근처로이동시맵에포켓몬등장 자료 : 유진투자증권 자료 : 유진투자증권 18

4. AR( 증강현실 ) 모드를통해포켓몬을획득하자 지도에등장한포켓몬을클릭하면화면은자동으로카메라모드로전환되며포켓몬스터가화면에등장한다. 카메라에나타난포켓몬은유저들이포켓볼을던져서포획할수있다. 포켓몬들은포켓볼을피하거나방어할수도있으며포켓볼이빗맞을경우포켓볼개수가소진되므로포켓볼을신중하게던져야한다. 포켓몬을포획하면포켓몬스터는자신의포켓몬스터도감에등록되며, 자신의포켓몬스터보유목록을통해확인할수있다. 도표 11 포켓볼을던져포켓몬포획가능 (AR 적용 ) 도표 12 자신의포켓몬에대한정보를확인가능 자료 : 유진투자증권 자료 : 유진투자증권 19

5. PokeStop 을적극적으로활용하자 포켓몬고에서는지역의다양한명소들을 PokeStop 으로지정해놓고있으며, 유저들은 PokeStop 근처로가면포켓볼, 포션, 부활약, 포켓몬알 (Pokemon Egg) 등다양한아이템을획득가능하다. 포켓몬들을포획하다보면포켓볼이수시로부족해지니유저들은주변의 Pokestop 의위치를항상확인한후근처에간다면아이템을획득하여야한다. 도표 13 주변에 PokeStop 이있다면아이템을획득하러들르자 자료 : 유진투자증권 20

6. 포켓몬수집후에는육성과진화를 포켓몬을획득하면이후에는포켓몬스터를육성하여야한다. 포켓몬한마리를포획시 100의 Stardust 라고하는포켓몬의레벨업에필요한아이템과 3개의해당포켓몬의캔디를획득할수있다. Stardust 와캔디를이용해포켓몬스터를육성및진화할수있다. 일반적으로진화에는 25개 ~50개의포켓몬캔디가필요하기때문에해당포켓몬스터를진화하기위해선적어도 8마리 ~20마리의동일포켓몬스터를사냥하여야한다. 육성한포켓몬의성능은화면상단에 CP(Combat Power) 로확인가능하다. 도표 14 포켓몬을획득한후에는 Stardust/Candy 를이용하여육성해주어야함 자료 : 유진투자증권 21

도표 15 다양한포켓몬스터들을수집 / 육성하는것이게임의재미 자료 : 유진투자증권 22

3. 콘텐츠 현재포켓몬고의핵심콘텐츠는포켓몬의수집및육성이다. 포켓몬은출몰지역이제한적이고특히쉽게볼수없는포켓몬의경우수집도어려울뿐만아니라육성을하기에는매우많은노력이필요한것이사실이다. 그러나필자의경험상 4~5시간을투자시약 100마리이상의포켓몬을획득할수있었으며, 따라서단순히포켓몬의수집과육성만으로는유저들의콘텐츠소진속도를따라가지못할리스크도있다. 다만포켓몬의종류가현재 133종으로매우다양하며 133종의포켓몬은포켓몬스터 1세대의포켓몬들이기때문에이후 2세대 3세대에등장하는포켓몬스터들이업데이트될것을가정한다면이러한리스크는자연적으로소멸될것으로판단한다. 도표 16 포켓몬고에등장하는포켓몬들은 1 세대포켓몬들이며세대가넘어갈수록새로운종류의포켓몬이대량추가됨 세대주요작품출시년도 1 세대포켓몬스터레드 / 그린 1996 년 포켓몬스터블루 포켓몬스터피카츄 1996 년 1998 년 2 세대포켓몬스터골드 / 실버 1999 년 포켓몬스터크리스탈 2000 년 3 세대포켓몬스터루비 / 사파이어 2002 년 포켓몬스터파이어레드 / 리프그린 포켓몬스터에메랄드 2004 년 2004 년 4 세대포켓몬스터디아루가 / 펄기아 2006 년 포켓몬스터기라티나 포켓몬스터하트골드 / 소울실버 2008 년 2009 년 5 세대포켓몬스터블랙 / 화이트 2010 년 포켓몬스터블랙 2/ 화이트 2 2012 년 6 세대포켓몬스터 X/Y 2013 년 포켓몬스터오메가루비 / 알파사파이어 2014 년 7 세대포켓몬스터썬 / 문 ( 발매예정 ) 2016 년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23

포켓몬의수집, 육성이외의콘텐츠는현재로써는체육관대전이유일한것으로판단된다. 앞서설명한 PokeStop 과마찬가지로해당지역의어떠한명소들은포켓몬스터게임에서유저들이포켓몬배틀을할수있는체육관으로설정되어있으며이곳에서유저들은체육관관장자리를놓고배틀을펼칠수가있다. 이후점진적인업데이트를통해유저간필드배틀및트레이드등다양한콘텐츠들이추가될것으로전망한다. 도표 17 체육관을차지하기위한배틀이핵심콘텐츠 자료 : 유진투자증권 24

4. 수익모델 포켓몬고의수익모델은다양한기능성아이템들의판매이다. 국내게임들이일반적으로다양한캐릭터들에대한뽑기판매를수익모델로하는것과는다르게포켓몬고는유저들이게임플레이를하며사용가능한다양한아이템들의판매를수익모델로한다는점이다소차별화된다. 포켓몬고에서구매가능한아이템은다음과같다. 1) 포켓볼 : 포켓몬스터의포획에사용되는아이템 2) Incense( 향수 ): 30분동안자신주변의포켓몬등장빈도증가 3) Lucky Egg( 행운의알 ): 30분간획득경험치 2배 4) Lure Module: PokeStop 주위에서사용시포켓몬등장빈도증가 5) Egg Incubator: 포켓몬알의부화에사용되는기구 등이있으며필자의플레이경험상과도한현금결제는필요하지않은것으로판단한다. 도표 18 먼저 PokeCoin 을구매한후도표 19 다양한기능성아이템을구매가능 자료 : 유진투자증권 자료 : 유진투자증권 25

05.31 06.7 06.14 06.21 06.28 07.5 07.12 Analyst 정호윤 게임 II. 포켓몬고 = 포켓몬 + 증강현실 닌텐도에서 7월 7일출시한포켓몬고 (Pokemon Go) 의인기가전세계를강타하고있다. 포켓몬고는닌텐도의대표작인포켓몬시리즈의모바일게임버전으로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와 GPS 기술을적용하여유저가실제현실세계를돌아다니며다양한포켓몬들을수집및육성할수있는게임이다. 포켓몬고는최초출시지역인미국 / 호주 / 뉴질랜드에서출시 3일만에매출순위 1위, 다운로드 1위를기록하였으며, 이후 2차출시지역인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등유럽지역에서도출시직후매출순위 1위를기록하며인기를이어가고있다. 심지어아직정식출시조차하지않은우리나라에서도포켓몬고를다운로드받은유저들이 100만명을돌파하였으며, 유일하게플레이가가능한속초일대지역으로떠나는사람들이급증하는등포켓몬고는그야말로전세계에서가장핫한게임이되었다. 도표 20 포켓몬고의출시와함께급등한닌텐도주가 ( 엔 ) 닌텐도주가추이 30,000 25,000 포켓몬고출시이후주가는 86.1% 상승 20,000 15,000 10,000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26

1. 포켓몬고 (Pokemon Go) 의인기의이유 포켓몬고가선풍적인인기를끌고있는이유는 1) 포켓몬스터라는강력한 IP의파워, 2) 증강현실과 GPS기술적용을통해기존의포켓몬스터게임 / 애니메이션을현실화하였다는점에있다. 특히주목해야할것은포켓몬스터게임의현실화이다. 포켓몬고는 AR과 GPS를통한위치기반서비스를통해게임의플레이공간을게임속이라는가상의공간에서현실로옮겨줌으로써게임의몰입감을극대화시켜주었고이것이전세계적으로포켓몬고가대히트를칠수있었던가장중요한이유라고판단한다. 도표 21 과거포켓몬게임의공간은가상현실 ( 게임속세계 ) 였음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도표 22 AR/GPS 기술을통해게임의공간을현실세계로옮겨옴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27

물론포켓몬고의흥행에는포켓몬스터의 IP의파워또한매우큰역할을했으며, 단순히 AR과 GPS기반의위치인식이라고하는새로운게임시스템의개발만으로는이렇게글로벌메가흥행작을만들기는어려웠을것이다. 이를입증하는사례로포켓몬고의공동개발사인나이안틱 (Niantic) 은 2014년 AR과 GPS 기술을이용해서인그레스 (Ingress) 라는게임을출시하였다. 인그레스는포켓몬고와동일하게 AR과 GPS 기술이적용된게임으로유저들은 Enlightened( 계몽군 )/Resistance( 저항군 ) 의두진영으로나뉘어전세계유저들이세계를대상으로영역전쟁을하는게임이다. 유저들은영역을점령하기위해포털 (Portal) 이라불리우는실제지역으로이동해서해당지역을점령해야하며, 이과정에서상대진영의유저들과전략과전술을통해경쟁을하는게임이다. 도표 23 Niantic 에서출시한증강현실과 GPS 기반의게임인 Ingress 자료 : Niantic, 유진투자증권 도표 24 전세계를기준으로영역대결을하는새로운형태의게임 자료 : Niantic, 유진투자증권 28

인그레스 (Ingress) 또한증강현실과 GPS기반의기술이동일하게적용된혁신적인형태의게임이었으나포켓몬고처럼수많은유저들의관심을끄는데는실패하였으며, 결국포켓몬고의흥행은포켓몬이라고하는 IP의파워와그것을증강현실과 GPS기술을통해유저들의몰입감을극대화시키는방향으로게임을제작하는두가지요소가완벽하게 Collaboration 이된것에기인한다고판단한다. 도표 25 포켓몬고의인기는포켓몬스터의유명세 + 신기술의조합때문 자료 : Google 이미지검색, 유진투자증권 29

2. 포켓몬스터 : 글로벌최고의 IP 중하나 포켓몬스터 ( 이하포켓몬 ) 는일본의게임프리크 (GameFreak) 에서개발하고닌텐도에서배급한게임시리즈이다. 포켓몬스터에는수백여종의포켓몬이라불리는몬스터들이존재하며, 주인공은몬스터볼 (Monster Ball) 이라고하는아이템을활용하여야생의포켓몬들을자신의것으로수집하고이후다양한포켓몬들을사냥함으로써육성하고타플레이어들과대전 ( 포켓몬배틀 ) 을하는것또한가능하다. 유저들은플레이를하면서총 151마리의포켓몬을포획하여 포켓몬도감 을완성시켜야하며, 자신의포켓몬을육성하여다양한포켓몬트레이너들과의대전에서승리하여최종적으로는포켓몬스터세계에있는가장강한트레이너가되는것이게임의목적이다. 도표 26 다양한종류의포켓몬스터들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30

최초의포켓몬스터시리즈는 1996년출시된포켓몬스터레드 / 그린 / 블루 / 옐로시리즈로당시에는일본의초등학생들사이에서선풍적인인기를끌었다. 그러나이후골드 / 실버, 루비 / 사파이어등포켓몬시리즈의후속작들이출시됨에따라포켓몬스터시리즈는당초타겟유저층이었던초 / 중학생들이외에도성인들에게도폭발적인인기를끌며글로벌메가히트작으로거듭났다. 도표 27 포켓몬스터게임시리즈 세대주요작품출시년도 1 세대포켓몬스터레드 / 그린 1996 년 포켓몬스터블루 포켓몬스터피카츄 1996 년 1998 년 2 세대포켓몬스터골드 / 실버 1999 년 포켓몬스터크리스탈 2000 년 3 세대포켓몬스터루비 / 사파이어 2002 년 포켓몬스터파이어레드 / 리프그린 포켓몬스터에메랄드 2004 년 2004 년 4 세대포켓몬스터디아루가 / 펄기아 2006 년 포켓몬스터기라티나 포켓몬스터하트골드 / 소울실버 2008 년 2009 년 5 세대포켓몬스터블랙 / 화이트 2010 년 포켓몬스터블랙 2/ 화이트 2 2012 년 6 세대포켓몬스터 X/Y 2013 년 포켓몬스터오메가루비 / 알파사파이어 2014 년 7 세대포켓몬스터썬 / 문 ( 발매예정 ) 2016 년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31

포켓몬스터게임의폭발적인인기에힘입어포켓몬스터는 TV애니메이션및영화로도제작되었으며, 총 6종의포켓몬스터 TV애니메이션시리즈가 1997년부터 2015년까지방영되었고, 영화또한 16년간총 18종이제작되어북미 / 한국 / 일본에서출시되었다. 포켓몬스터애니메이션시리즈와영화의제작을통해포켓몬스터는유저저변을크게넓힐수있었으며이는다시포켓몬스터게임의유저증가로이어진것으로판단한다. 포켓몬스터시리즈는이를통해전세계에서총 2.4억장이상이판매된글로벌메가히트작으로거듭날수있었다. 도표 28 TV 애니메이션, 영화로도활발하게제작된포켓몬스터 TV 애니메이션제목방영기간 포켓몬스터무인편 1997-04-01~2002-11-14 포켓몬스터 AG 2002-11-21~2006-09-14 포켓몬스터 DP 2006-09-28~2010-09-09 포켓몬스터베스트위시 2013-04-15~2013-10-03 포켓몬스터 XY 2013-10-17~2015-10-22 영화제목개봉일 ( 한국기준 ) 포켓몬스터뮤츠의역습 2000-12-23 포켓몬스터루기아의탄생 2001-08-11 포켓몬스터결정탑의제왕앤테이 2006-05-05 포켓몬스터세레비 -시간을초월한만남 2006-07-17 포켓몬스터물의도시의수호신라티아스와라티오스 2006-09-23 포켓모스터아름다운소원의별지라치 2006-10-03 포켓몬스터열공의방문자데오키스 2006-12-24 포켓몬스터뮤와파동의용사루카리오 2007-01-01 포켓몬스터포켓몬레인저와바다의왕자마나피 2006-07-20 포켓몬스터디아루가 vs펄기아 vs다크라이 2008-12-24 포켓몬스터기라티나와하늘의곷다발쉐이미 2009-07-03 포켓몬스터아르세우스초극의시공으로 2009-12-24 포켓몬스터환영의패왕조로아크 2010-12-23 포켓몬스터비크티니와흑의영웅제크로무 2011-12-22 포켓몬스터큐레무 vs성검사케르디오 2012-12-19 포켓몬스터신의속도게노세크트뮤츠의각성 2014-01-09 포켓몬스터파괴의포켓몬과디안시 2015-01-14 포켓몬스터후파광륜의초마신 2015-12-23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정리 도표 29 전세계에서가장많이판매된시리즈중하나인포켓몬스터 ( 억장 ) 주요콘솔게임시리즈판매량 6 5.4 5 4 3 2.4 2.2 2 1 1.5 1.1 0 슈퍼마리오포켓몬스터콜오브듀티 GTA 소닉 자료 : VGChartz, 유진투자증권 32

3. 증강현실 : 현실과가상의융합을통한몰입감극대화 1.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이란? 포켓몬고의인기몰이에결정적인역할을하는기술은바로증강현실이다. 증강현실 (AR) 은현실세계위에가상의이미지를겹쳐서하나의영상으로보이는기술로배경을비롯한모든사물을가상의이미지로제작하는가상현실 (VR) 과는다른개념이다. 현실에가상의이미지를덧씌움으로써현실을보완해주는개념인증강현실은컴퓨터그래픽과현실을겹침으로써현실과가상현실의구분이모호해지도록하고이에따라가상현실에비해현실감이뛰어나다는특징이있다. 도표 30 증강현실 : 현실위에가상의이미지를겹침 자료 : 유진투자증권 33

2. 증강현실과가상현실의차이 증강현실과가상현실은얼핏유사한개념처럼보이지만큰차이가존재한다. 증강현실과가상현실에있어서가장큰차이점은영상의구성방법과이를구현하기위한디바이스의차이이다. 가상현실 1) 사용자 ( 객체 ) 와배경 / 환경모두현실이아닌가상의이미지를사용한다. 2) 가상현실을체험하기위해서는 HMD(Headmount Display) 의착용이필수적이다. 증강현실 1) 현실의이미지혹은배경에 3 차원의가상이미지를겹쳐서하나의영상으로보여준다. 2) HMD 의착용없이단순한카메라영상과같은평면디스플레이위에도적용이가능하다. 즉가상현실은사용자들이 HMD라고불리는고글형태의디스플레이영상장치를착용함으로써평면디스플레이와다른높은시야각을제공하고이에따라마치가상의공간에사용자들이실재하는듯한느낌을주는기술인반면, 증강현실은사람들이보는현실세계에가상의이미지를덧씌우는기술이기때문에고글형태의특별한영상장치가없이카메라등을이용한평면디스플레이상에서도충분히구현이가능한기술이라는점이핵심적인차이이다. 따라서증강현실은가상현실에비해상대적으로활용도가훨씬높을것으로전망되고있다. 도표 31 가상현실 : HMD 의착용이필수적도표 32 증강현실 : 보다간단하게구현이가능함 자료 : CCP 게임즈, 유진투자증권 자료 : NOKIA, 유진투자증권 34

게임 산업 교육 의료 문화 방송광고 스포츠 기타 군사 Analyst 정호윤 게임 3. 증강현실의사례 증강현실은이처럼추가적인장치의개발없이스마트폰에서도다양한활용이가능하기때문에적극적인콘텐츠의개발이이루어지고있다. 증강현실은이미 GPS기술과의융합을통해사용자의주변건물이나지역에대한다양한정보를실시간으로결합하여보여준다거나역사 / 자연 / 지구과학등다양한교육콘텐츠의개발등에활용되고있으며, 인테리어, 건축설계, 군사훈련등다양한시뮬레이션분야에서의활용또한이루어지고있다. 국내 AR관련한특허출원동향을보면 AR은게임, 문화, 교육, 방송광고, 의료에대한특허출원비중이높은것을확인가능하며향후 AR시장의성장또한이러한분야에서의높은성장이전망된다. 도표 33 2010 년이후 AR 특허출원급증도표 34 게임 / 교육 / 의료 / 문화등의미래고성장이전망 ( 건 ) 국내 AR 기술특허출원동향 ( 건 ) 국내 AR 기술특허출원동향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17 27 49 74 94 599 533 466 783 713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 592 514 488 425 328 316 291 271 130 0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자료 : 특허청, 유진투자증권 자료 : 특허청, 유진투자증권 도표 35 가상현실보다빠른성장이전망되는증강현실시장 ( 십억달러 ) 증강현실 (AR) 160 가상현실 (VR) 140 120 100 80 60 40 20 0 2016 2017 2018 2019 2020 자료 : Digi-Capital(2015.4), 언론자료, 유진투자증권 35

4. 마이크로소프트 : 가장적극적인증강현실산업의플레이어 가장적극적으로증강현실에대한개발을추진중인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는 2015년 4월 29일개발자컨퍼런스인 빌드 2015(Build 2015) 에서 홀로렌즈 (Hololens) 를공개하였다. 홀로렌즈 는 STV(See- Through via) 기술을기반으로하는고글형태이며, 독자적으로구동되는세계최초의무선홀로그래픽컴퓨터이다. 홀로렌즈 는 오큘러스리프트 처럼몰입형가상현실을제공하지는않지만, 구글글라스 처럼안경에정보를보여주는수준역시아니다. 즉, 홀로렌즈 는실제사물을인지하고현실속에 3D 가상이미지를접목시키며, 사람의눈의움직임과제스처에따라컨트롤할수있는기술력의집합체이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9월 마인크래프트 를 US$25 억 ( 약 27조원 ) 에인수하였는데,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 를개발하는과정에서게임콘텐츠와의시너지를극대화시키기위해 마인크래프트 를인수하였다고밝혔다. 실생활의거실과증가현실을이용한마인크래프트게임을연결시켜거실전체를살아있는게임세계로바꾸어놓고, 탁자와벽에다가구멍을내는것과같이손가락을두드리는것으로변화될수있는상호작용이가능한환경구현을시도하고있는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는 증강현실 (AR; Artificial Reality) 에기반한기기이며, 마이크로소프트는 홀로렌즈 를통해디자인과교육, 스마트홈구현, 게임, 영화, 화상회의, 화상통화등실생활과매우밀접한디바이스로성장시키고있다. 홀로렌즈 와같은가상현실기기, 좀더나아가서웨어러블디바이스와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과연결시켜 IT산업의새로운돌파구를마련하고있는마이크로소프트의행보에주목해야할것으로판단된다. 도표 36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 (Hololens)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36

도표 37 2015 년 4 월 홀로렌즈 공개도표 38 홀로렌즈 (Hololens)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도표 39 홀로렌즈 (Hololens) 블록쌓기게임도표 40 홀로렌즈 (Hololens) 블록쌓기게임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도표 41 홀로렌즈 (Hololens) 화상통화도표 42 홀로렌즈 (Hololens) 스마트홈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자료 : Microsoft, 유진투자증권 37

5. 증강현실게임 : 왜그동안주목받지못했을까? 포켓몬고의인기때문에가상현실게임보다도증강현실게임에대한관심도가급증하고있다. 그러나앞서언급한것처럼증강현실은특별한장치의개발없이스마트폰환경에서도비교적쉽게적용이가능함에도불구하고그동안단한번도업계뿐만아니라대중들의관심을받지못했었다. 이유는스마트폰화면에적용가능한증강현실기술로는 1) 유저들의관심을끌정도의높은그래픽구현이어려우며, 2) 증강현실시스템에최적화된게임콘텐츠의개발및게임인터페이스구축이어렵기때문으로판단한다. 과거소니역시플레이스테이션3 용으로아이러브펫이라고하는증강현실게임을제작한바있으나유저들의관심을받지못한채사라졌으며, 소프트맥스역시아이엔젤이라고하는증강현실게임을출시하였으나그누구도주목하지않았었다. 즉스마트폰카메라라고하는제한된환경하에서는유저들의관심을끌만한그래픽수준의구현이어렵고또한증강현실을효율적으로활용할수있는게임콘텐츠또한제한적이다. 도표 43 소니가제작한적있는증강현실게임 아이러브펫 자료 : Sony, 유진투자증권 38

포켓몬고의흥행 : 증강현실로제작하기에최적화된게임콘텐츠이기때문 포켓몬고또한증강현실에적용된그래픽기술은기존의게임들과비교하면절대높은수준이아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포켓몬고가폭발적인인기를끌고있는것은앞서언급한것처럼 1) 포켓몬스터라고하는 IP 의전지구적인높은인기, 2) 몬스터볼을이용해서포켓몬을포획하는게임플레이방식이증강현실을통해서간단하게제작되기에최적화된콘텐츠이기때문으로판단한다. 도표 44 포켓몬고증강현실로간단하게즐기기에최적화된콘텐츠 / 플레이방식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39

본격적인증강현실게임시장의성장은하드웨어디바이스출시이후가될것 즉보다진화되고본격화된증강현실기반의게임시장이성장하기위해서는스마트폰에기반한증강현실구현만으로는한계가있으며가상현실 (VR) 과마찬가지로보다높은차원의디스플레이구현이가능한하드웨어디바이스의보급이선제되어야할것으로전망한다. 정리하자면마이크로소프트의홀로렌즈와같은증강현실용하드웨어디스플레이디바이스의출시이후부터가증강현실게임시장이본격적으로성장하는시기가될것으로판단한다. 도표 45 현실과보다완벽하게융합하기위해서는 HMD 의출시가선제되어야함 자료 : Nintendo, 유진투자증권 40

III. 게임산업에주는함의 1. 포켓몬스터 : IP 의가치를다시한번부각시킴 포켓몬고의흥행의요인은일차적으로포켓몬스터시리즈의전지구적유명세에기인한다. 1996년출시이후포켓몬스터는총 25종의게임과 5개의 TV애니메이션, 18개의영화로제작되어오며전세계수억명의유저들과시청자들에게사랑받아온콘텐츠이다. 이렇듯이미탄탄한팬층을지니고있는콘텐츠들은게임업계에서 IP( 지적재산권 ) 이라고불리우며, IP를기반으로제작한게임들은 IP의유명세때문에흥행에있어서그렇지않은게임들보다훨씬더유리한위치를점하게된다. 따라서포켓몬고의흥행은현재게임산업에있어서 IP의보유여부가미래수익창출에상당히큰영향을미친다는것을알려주는대표적인사례이며, 국내게임사들또한다양한 IP를보유한기업들에주목해야할필요가있다. 일반적으로게임사들이보유한 IP는과거에흥행한온라인게임들이대표적이기때문에엔씨소프트등온라인게임대표작을보유한기업들에주목해야하며, 이외에도 NHN엔터와같이다양한 IP확보전략을펼치는기업들에대해서도긍정적인시각을가질필요가있다. 도표 46 국내게임사들의 IP 보유현황 게임사 IP IP종류 비고 엔씨소프트 리니지1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리니지2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아이온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블레이드앤소울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제작중 NHN엔터 앵그리버드 모바일게임 ( 외부계약 ) 모바일게임제작중 갓오브하이스쿨 웹툰 ( 외부계약 ) 모바일게임제작중 요괴워치 애니메이션 ( 외부계약 ) 모바일게임출시완료 위메이드 미르의전설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추가제작중 웹젠 뮤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추가제작중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온라인게임 VR버젼제작중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온라인게임 콘솔 / 모바일게임출시예정 한빛소프트 헬게이트 : 런던 온라인게임 VR버젼제작중 엠게임 프린세스메이커 PC게임 VR버젼제작중 소프트맥스 창세기전 PC게임 모바일게임출시예정 자료 : 각사, 유진투자증권정리 41

2. 증강현실과가상현실 : 유저들은새로운것을원한다 포켓몬고의흥행에는 GPS와증강현실이라고하는새로운게임시스템의적용또한큰역할을하였다. 증강현실과가상현실은기존의게임플레이방식을바꾸어놓을수있는새로운형태의기술이며, 특히게임과현실의경계를허물어뜨림으로써유저들의게임에대한몰입도를극대화시켜준다는사실이이번포켓몬고의흥행을통해서입증되었다고판단한다.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적용된게임들에대해서대다수의사람들이디바이스의보급속도및게임의흥행등콘텐츠산업의성장과관련해서많은의문점을가지고있었던것이사실이지만, 포켓몬고의흥행은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유저들의게임에대한몰입도를현격하게증가시킴으로써게임산업의새로운성장기를가져올수있는혁신적인기술임을증명한사례라고판단하며, 국내에서도선제적으로가상현실시장에진입하는업체들에대한관심이필요한상황이다. 도표 47 게임사들의 VR/AR 게임라인업정리 게임사 게임 출시일정 비고 조이시티 건쉽배틀 4Q16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4Q16 중국VR 기업인바오펭모징과 MOU 체결 또봇VR 4Q16 두작품모두삼성기어 VR용으로선출시후타플랫폼용출시예정 드래곤플라이 VR센터개발 미정 VR방용컨텐츠개발추진중 엠게임 프린세스메이커 미정 갤럭시커맨더 2017년 3월 VR방용컨텐츠로추정됨 카지노 VR 미정 한빛소프트 헬게이트런던 2H17 쿠킹오디션 미정 오디션 VR 미정 퍼블리싱작품 2종 미정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개발 블루홀 테라VR버젼 미정 비상장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모탈블리츠 4Q16 비상장사 자료 : 각사, 유진투자증권정리 42

3. 닌텐도 : 닌텐도는이제시작이다 1. 포켓몬고 : 모바일게임의역사를새롭게써가는중 닌텐도는포켓몬고의흥행과함께화려한부활을하고있다. 포켓몬고는 30개국에출시후 24개국에서바로매출순위 1위를기록하고있으며 1위가아닌다른국가에서도 1위등극은시간문제로보인다. 이는세계모바일게임역사상유래가없는대흥행이다. 더욱놀라운것은아직포켓몬고는 30개국에밖에출시가이루어지지않았으며, 출시가안된나머지국가들에서도출시를애타게기다리고있다는점이다. 포켓몬고의흥행과이와관련해서일어나고있는사회적이슈들이 SNS등을통해사회적으로기하급수적으로확산되고있다는점등을통해전망해보았을때포켓몬고는향후에도역사상전래가없는흥행행진을계속해나갈것으로판단된다. 도표 48 출시후거의대부분의국가에서 1 위를기록한포켓몬고 자료 : 유진투자증권 43

2. 닌텐도의역사 닌텐도는 1889년화투를제조하는개인상점인 닌텐도곳파이 ( 임천당골패 ) 라는회사로창업하였다. 이후화투뿐만이아닌트럼프카드를제조하는회사로사업을확장하였으나화투 / 카드만으로는사업의확장에한계가있음을깨달은닌텐도는아이들을위한놀이기구를제조하는회사로거듭났다. 이후닌텐도는야구공피칭머신, 레이저광선총등을개발하며성장하였다. 아날로그놀이문화에서전자게임기기들로아이들의놀이문화가변화하는데에주목한닌텐도는 1983년패미컴이라고하는비디오게임기를개발하며가정용게임기시장의일대강자로떠오르게되며, 이후 1990년, 2000년을거치며현재닌텐도를지탱하게해주는게임들인 포켓몬스터, 슈퍼마리오, 젤다의전설 등글로벌히트작을출시하게된다. 이후소니의플레이스테이션 (PS), PS2등에비디오게임기시장의점유율을빼앗기던닌텐도는 2004년출시한 NDS(Nintendo DS) 를메가히트시키고이후 2006년에는사용자의동작을인식하는체감형게임기인 Wii를잇따라히트시키며화려하게부활하나이후소니의플레이스테이션과 PSP(Playstation Portable) 에점차밀리며주가또한하락세를걷기시작했다. 이후닌텐도는계속되는경영상황악화, 그리고게임시장의흐름이모바일게임으로변화하고있는것에대해유연하게대처하지못하고기존의비디오게임시장의공략만을고집하며주가또한지속적으로하락하였으나닌텐도는 20년동안꾸준히숙성시켜온포켓몬스터라는 IP를통해세계게임시장에큰파도를불러오려하고있다. 포켓몬고는이제겨우 30개국에출시되었을뿐이며, 아직도닌텐도는젤다의전설, 슈퍼마리오와같은글로벌 IP들을보유중이다. 닌텐도가몰고올파도는이제시작일뿐이라고판단한다. 44

1Q12 2Q12 3Q12 4Q12 1Q13 2Q13 3Q13 4Q13 1Q14 2Q14 3Q14 4Q14 1Q15 2Q15 3Q15 4Q15 1Q16 90.1 93.1 96.1 99.1 02.1 05.1 08.1 11.1 14.1 Analyst 정호윤 게임 도표 49 포켓몬고와함께다시부활하는닌텐도 ( 엔 ) 닌텐도주가추이 80,000 70,000 60,000 50,000 40,000 30,000 20,000 10,000 닌텐도 DS, Wii 의잇따른성공으로주가급등 1) 소니와의경쟁에서밀림 2) 모바일게임시장진출을하지않으며주가는지속적하락 포켓몬고출시이후주가는 86.1% 상승 0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도표 50 모바일게임진출전까지실적은부진했었음 ( 억엔 ) 닌텐도실적추이 4,000 매출액 영업이익 ( 우 ) 3,500 3,000 2,500 2,000 1,500 1,000 500 ( 억엔 ) 400 300 200 100 0-100 -200-300 -400 0-500 자료 : Bloomberg, 유진투자증권 45

VI. 증강현실과가상현실 : 신사업의기회에주목하자 1. 차세대유통플랫폼 1. 온라인과오프라인의장점이결합된신유통플랫폼의등장 VR을통해새로운유통플랫폼을제작하기위한시도또한시작되고있으며온라인과오프라인의장점이결합된신유통플랫폼이탄생할것으로전망한다. 우선새로운유통플랫폼은제품의확인및사용과점원과의상담등과같이현재는오프라인에서만가능한행동들을온라인에서도할수있도록해줄것으로전망된다. 또한현재가상현실속에서시각 / 청각이외에도촉각 / 후각 / 미각등오감을느낄수있도록하는연구가상당부분진행되고있으며궁극적으로의류등일반적인온라인쇼핑의주된카테고리를넘어서서음식료등모든분야에서의유통플랫폼또한등장가능할것으로전망한다. 도표 51 TESCO 에서제작한 VR Retail Mall 자료 : TESCO, 유진투자증권 46

도표 52 이미오프라인매장과연계된 VR Retail Platform 은존재 (Retale VR) 자료 : Retale.com, 유진투자증권 47

온라인쇼핑의장점이었던 1) 높은편리성, 2) 다양한정보의비교 / 확인등또한가상현실쇼핑플랫폼에서도여전히가능하게될것으로전망한다. 특히인공지능기술의발달에따른고객들의빅데이터분석을통해고객들은자신의소득수준에맞춘브랜드, 및상품리스트를추천받을수있으며, 다양한제품의가격 / 성능의확인및비교, 인기제품순위및이용자들의이용후기확인, 가상현실공간에서의사용체험등온라인쇼핑의장점또한가상현실공간에서도똑같이누릴수있게될것으로전망한다. 도표 53 오프라인과차별화되는높은편의성을온라인을통해체험가능 자료 : TrendHunter, 유진투자증권 48

2. 오프라인매장점차축소 & 진정한 O2O 쇼핑플랫폼의등장가능성 VR을통한온라인유통플랫폼이기존의인터넷쇼핑과차별화되는점은 오프라인에서만가능하던쇼핑의경험을온라인에서도그대로구현가능 하게해준다는점이다. VR보급이일반화될수록소비자들이오프라인매장을찾아가게될일은점점줄어들것이며유통업체들입장에서도백화점입점수수료혹은임대료등추가적인비용을지불해가며오프라인매장을유지해야할유인이점차사라지게될것이다. 또한이미 O2O 쇼핑플랫폼이등장하고있는것처럼자체적으로 VR 유통플랫폼을구축할수없는롱테일오프라인소매판매업체들을위한 VR O2O 쇼핑플랫폼의등장을전망해볼수있으며, 이경우가상현실속에소매판매업체들이자신의가게를입점시키는형태가될것이다. 이경우가상현실플랫폼을통해오프라인매장에서발생하던임대료등의비용을절감시킬수가있기때문에오프라인소매판매업체들의플랫폼참가유인이매우높으며궁극적으로는대부분의상거래행위가가상현실에서일어날가능성도매우높다고판단한다. 도표 54 가상현실쇼핑플랫폼의등장은그리먼미래의일은아닐것 자료 : TrendHunter, 유진투자증권 49

2. 차세대메신져 1. 여태껏보지못한메신져의등장 Facebook 은 VR을통한새로운메신져의개발을핵심목표로삼고있다. Facebook 은VR을통해다양한가상의공간들을구현하고그속에서이용자들이다른사람들과마치옆에있는것같은실재감속에대화를할수있는메신져를개발하고있으며, 개발자컨퍼러스인 F8 을통해서로다른공간에서 VR을착용한두사람이샌프란시스코거리를함께돌아다니며대화를하고, 사진도함께찍는것이가능한메신져인소셜 VR을공개하였으며현재기술수준으로는 5명까지동시접속이가능하다고발표하였다. 소셜VR은 Facebook 이향후대면만남을대체하기위한수단으로개발중인메신져이며사용자의외형을현실적으로표현하는데주목을하고있다. F8에서의시연또한애니메이션형태의캐릭터가아니라시연자의실제모습과유사한형상의아바타가등장하였으며향후사용자가 SNS에올린자신의사진을기반으로한개인화된 VR 아바타를제작할수있도록할예정이다. 도표 55 페이스북은진화된메신져인 소셜 VR 을최근개발자컨퍼런스에서공개 자료 : Facebook, 유진투자증권 50

WHATSAPP QQ FB MESSENGER WECHAT SKYPE VIBER LINE SNAPCHAT Analyst 정호윤 게임 2. 가상현실메신져, 광고를위한최적의공간 소셜메신져플랫폼은페이스북이 VR과관련해서중요하게여기는프로젝트중하나이다. 페이스북은 VR 을 미래의사회적교류의장 이라고하며 VR이새롭게인간과인간을연결시켜주고소통을할수있는플랫폼이될것이라고전망하고있다. 이미전세계에서 16억명의이용자를확보하고있는페이스북은소셜 VR을통해글로벌메신져시장에서의장기적으로독점적인시장점유율을확보하고자하는것으로판단한다. VR기술진보와함께기존의텍스트메시지형태의메신져가가상현실공간속에서실제대화하는형태의메신져로진화할가능성은매우높으며여기에선제적으로투자를진행하고있는페이스북이향후인터넷메신져시장의패권을차지하게될가능성은높다. 도표 56 VR 은 Facebook 의 10 년로드맵의핵심요소 자료 : Facebook, 유진투자증권 도표 57 Facebook 이노리는것은글로벌메신져시장의독점 ( 백만명 ) 글로벌메신져 MAU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 900 860 800 650 300 249 212 200 자료 : Facebook, 유진투자증권 51

VR메신져가특히중요한이유는기존의텍스트기반의메신져와는다르게가상현실메신져는광고를위한최적의환경이조성된플랫폼일것이기때문이다. 가상현실은 1) 다양한디스플레이광고들이게재되기에최적의공간이며, 2) VR기반의 360도영상광고가재생되기에도좋은공간이며, 3) 이용자들의이용시간등 Engagement 또한매우높기때문에광고효과또한매우클것으로전망된다. 특히이미광고업계에서 VR을이용한몰입감있는광고콘텐츠의제작에주목하고있는만큼 VR시대에서의광고플랫폼의선점은인터넷산업의매우중요한이슈이며이를위해페이스북은선제적으로소셜VR이라는메신져플랫폼에대해투자하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도표 58 디스플레이광고의성장을더욱가속화할수있는 VR 메신져 ( 십억달러 ) 90.0 80.0 70.0 60.0 50.0 40.0 30.0 Search Display Classified and directories Lead Generation Email Mobile messaging 22.4 17.7 미국디지털광고시장전망 27.1 32.4 37.5 42.6 20.0 10.0 0.0 2013 2014 2015F 2016F 2017F 2018F 자료 : E-Marketer, 유진투자증권 52

3. 다양한산업에서높은활용도를보일것 이외에도 VR/AR 은다양한분야에서활용이가능할것으로전망된다. 이미 1) 부동산거래, 2) 공연, 3) 스포츠, 4) 교육, 5) 헬스케어, 6) 군사, 7) 엔지니어링등이 VR/AR 의해변화가일어날수있는산업으로지목받고있으며, 향후기술진보가계속될수록 VR과 AR이적용가능한산업군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도표 59 다양한산업에서 VR/AR 이적용되며성장할것으로전망 ( 백만명 ) 100 90 80 70 60 4.1 사용자 소프트웨어매출 주요분야에서의 VR/AR 시장전망 5.1 4.7 ( 십억달러 ) 6 5 4 50 40 30 20 10 2.6 1.6 0.7 1.4 3 2 1 0 Live Events Real Estate Retail Education Healthcare Engineering Military 자료 : Goldman Sachs, 유진투자증권 0 53

Compliance Notice 당사는자료작성일기준으로지난 3개월간해당종목에대해서유가증권발행에참여한적이없습니다당사는본자료발간일을기준으로해당종목의주식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당사는동자료를기관투자가또는제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조사분석담당자는자료작성일현재동종목과관련하여재산적이해관계가없습니다동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조사분석담당자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동자료는당사의제작물로서모든저작권은당사에게있습니다동자료는당사의동의없이어떠한경우에도어떠한형태로든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수없습니다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가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는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습니다. 따라서어떠한경우에도자료는고객의주식투자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에대한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투자기간및투자등급 / 투자의견비율 종목추천및업종추천투자기간 : 12 개월 ( 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 당사투자의견비율 (%) ㆍ STRONG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0% 이상 5% ㆍ BUY( 매수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0% 이상 ~ +50% 미만 83% ㆍ HOLD( 중립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0% 이상 +20% 미만 11% ㆍREDUCE( 매도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0% 미만 1% (2016.6.30 기준 )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