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자살예방을위한연예인의영향 김현희연구원 2013년 10월에배우최진실의 5주기추모행사 가있었다. 이날평소절친했던연예인들의모습과함께지난 1월에스스로목숨을끊은전남편조성민의부모님의모습까지대중매체에실렸다. 2008년 10월톱스타최진실자살, 2010년그녀의동생탤런트최진영자살, 2013년 1월그녀의전남편이자전야구스타조성민의자살로이어진충격적인뉴스를기억한다. 2년마다이어진일가족의사망소식은그때마다한국사회의이슈가되었었다. 이는일반인뿐만아니라청소년의모방자살로까지이어지면서대중매체의파급효과와전염성에대해논란을불러일으켰다. 또한지나친사생활노출보도, 악플, 우울증등이거론되면서연예인의정신건강에관심을갖게했다. 한편실시간으로전파되는대중매체의무차별적인정보에노출되어있는청소년의정신건강과모방행동까지우려하는목소리들이나오게되었다. 그렇지만 K팝과한류의영향으로연예산업이우리나라경제에미치는긍정적인효과와연예인이미래의직업선호도에높은순위를차지할정도로그영향력이크다는것을간과할수는없다. 이렇게양면성을다가지고있는대중매체와연예인이어떻게하면청소년들에게좀더긍정적인방향으로다가갈수있을지, 또한연예인자신과청소년자살예방을위해어떠한역할을할수있을지모색해보고자한다. 한국은수년째 OECD 32개국중최고의자살률을기록하고있다. 특히청소년 (15~19세) 자살률은 2010년기준인구 10만명당 8.3명으로, OECD회원국평균인 6.8명보다상당히높다. 2012년통계청의 사망원인통계 자료에따르면청소년 (15~24세) 의사망원인은자살이가장많고, 다음은교통사고, 암순이다. 2000년에청소년사망자중에서자살사망자가약 14% 였던데서 2010년에는약 28% 로최근 10년간청소년자살사망률은 2배로지속적으로증가하였다. 2008년부터청소년사망원인 1위로자살이보고된이후지금까지계속 1위를차지하고있다. 2012년통계청사회조사결과 청소년자살생각및이유에대한조사 ( 표1) 를보면, 청소년 (15~24세) 의 11.2% 즉 10명중한명이지난 1년동안한번이라도자살하고싶다는생각을해본적이있다는것이다. 그중자살하고싶었던가장큰이유는 15~19 세는 성적및진학문제 (39.2%) 였고, 20~24세에서는 경제적어려움 (27.6%) 과 직장문제(18.7%) 순이었다. 이는청소년자살생각 1
의이유가 2010 년도동일한조사에서 53% 였음을고려해볼때학업관련된이유가여전히크게 작용하고있음을시사해준다. < 표 1. 청소년 (15~24 세 ) 의자살에대한충동여부및이유 > ( 단위 :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 2012 청소년자살현황을볼때가정, 사회, 국가의희망인청소년의생명을잃게된다는것은사회적 국가적손실뿐만아니라유가족에게는평생동안상처를떠안고살아가게할만큼치명적인일이다. 자살은더이상개인으로끝나는문제로볼것이아니며범국민적인인식과공동체적인책임감을가지고그요인과대책을찾아야한다. 청소년기는정체성과가치관을성립해가는전환기의과정에서신체적, 정신적으로급격한변화를겪게되면서일시적으로많은혼란을경험하게된다. 이때가정과학교사회에서생활하면서일어나는문제와갈등을원만하게해결한다면자연스럽게건강한성인으로성장하지만그렇지못할경우다양한위기행동이나타날수있다. 그래서다른발달단계보다충동성이강해돌이킬수없는극단적인선택을할수있는가능성이가장많다. 특히우리나라청소년들은입시환경의중압감이상대적으로크고, 친구 가족 경제적문제등으로자살하는것으로밝혀지고있다. 그중학업관련한좌절로인해자살하는비율이전체의 31% 이다 ( 원호택, 1987). 청소년자살예방을위한학교의역할연구에서청소년의자살생각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개인, 가정, 학교, 사회의영역에서나눠요약해보면다음과같다 ( 이혜영 손홍숙외, 2012). 가장큰영향을미치는것은개인의심리적특성이며그중에서도우울감이가장크게나타났다. 그밖에중요한심리적요인은스트레스, 무망감, 자아존중감등이다. 가정측면으로는부모의학대가가장큰영향을미치며가족과의관계가원만하지못할경우자살을생각하는비율이 2
높아지는것으로나타났다. 학교측면중에서는학업스트레스, 또는학업부담이가장큰요인으로나타났고그다음은친구와의관계에서발생하는따돌림, 괴롭힘, 폭력등의경험이다. 학업성적또한주요한요인이며그밖에학교생활과교사와의관계등이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사회요인으로는청소년의모방심리와관련하여대중매체의유명인자살보도가주요한원인이며또한인터넷중독과인터넷을통한자살사이트방문경험도청소년의자살생각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는우리나라청소년의자살예방을위해가정과학교, 지역사회등의역할이복합적으로연관되어있음을알수있으며이에따른통합적인예방대책을세워져야함을시사해준다. 성숙한자아로발달하기위해청소년은이시기에고민과방황의자기탐색을이루며가장중요한발달과업인자신의정체성을세워나간다. 그동안의존관계였던부모-자녀관계에서서히변화가생기고, 자신의정서에공감할수있는다양한범주에서역할모델의대상을찾게된다. 그러므로청소년의정신건강과사회화과정에있어또래나대중매체속연예인이미치는영향은그어느시기보다더중요하다고할수있다. 2011년통계청 사회조사 에따르면, 아래표2와같이청소년 (13~24 세 ) 의 61% 가그들의주말이나휴일의여가활용방법으로 TV나영화라는대중매체에의존하고있는실정이다. 게다가청소년들의스마트폰을이용현황까지고려해본다면대중매체가청소년에게제공하는의식적, 무의식적으로미칠영향력이어떠할지를가히추측할수있을것이다. < 표2. 주말이나휴일의여가활용 ( 복수응답 ) > ( 단위 : %) 자료 : 통계청, 사회조사, 2011 3
이시기에는연예인이라는특정대상을선택하여모방하고이상화하게되는일시적 우상화현상 이나타나기도하며그대상과심리적으로외적으로동일시하고자노력하기도한다. 즉이상화대상의외적표현인옷차림, 머리모양, 말투, 행동등을따라한다. 더욱이이상화수준이매우높을경우는그대상에게인지적인권위를부여하여외적모습이외에도그의내적신념이나가치관까지그대로모방하게된다 ( 류영재, 2002). 그렇기때문에정체성의혼란기에있는동일시와의존도가높은청소년들에게연예인자살은모방자살로이어질가능성이있음을고려해야한다. 타인의행동을관찰하거나행동결과를간접적으로경험함으로써행동변화를가져올수있다는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은자살뿐아니라다양한사회적행동이대중매체의영향을받을수있다는틀로여겨져왔다. 그러므로청소년이관찰대상인연예인을동일시할경우모방행동과동시에학습효과가클수있다. 그렇기때문에대중매체가자살에미치는파급효과를고려해본다면연예인을이상화하는청소년의모방자살역시도학습효과로인해늘어날수밖에없음을뒷받침해준다. 미국의사회학자필립스는 20년동안실제로유명인의자살이언론에보도된뒤자살률이급증한다는사실을학문적으로증명했다 (Philips, D.P, 1974). 이연구에서대중매체를통해보도되었던자살상황이보도이후의후속자살과유사한점도많다고보고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정치인을포함한유명인들의자살사건을조사하면서한국에서도 1994년부터 2005년까지동일한베르테르현상이나타남을입증했다 ( 유정화, 2008). 위의우려의목소리에도불구하고사실청소년들의이상화대상에대한모방현상은다른한편으로본다면의식적, 무의식적으로역할모델을추구하고학습하는자연스런표현이라고할수있다. 이를뒷받침해주는청소년의연예인우상화현상특성연구에서청소년이연예인을좋아하는이유가내가좋아하는성격을갖고있으므로 (72%), 이상형이기때문에 (50%), 미래에내가꿈꾸고있는모습이므로 (20%) 라고대답한사실에서찾을수있다 ( 최우신 김영희, 1999). 이는우리나라청소년상당수가인성과미래의진로에있어서연예인의성공적인모습을자신의미래의역할모델로서영향을많이받고있음을알수있다. 청소년들이연예인을좋아하는데있어단순히외모가뛰어나다는이유보다는자신이나타인에게인정받는인물로서그사람의전체적인인성과재능을자아발달의모델로인지하고있음도보여준다. 외형적인것뿐만아니라내면적인부분에도많은영향을주고있으며결국동일시에의해역할모델이된연예인의인생관이나생활태도, 혹은그이상의것을따라하고학습하게끔되기때문에청소년발달에큰영향을준다고볼수있다. 그러므로청소년에게있어대중매체의긍정적인영향은첫째, 이시기의학업및친구 가족문제등개인심리적긴장과갈등, 욕구를적절하게해소하기위한분출구가될수있다. 둘째, 부모외에동일시의범위가넓어지면서새로운이상화대상을추구할때대중매체에의해이미지화된대중스타즉연예인이역할모델이될수있으며이때연예인은청소년의자아정체감형성에긍정적영향을미친다고볼수있다. 4
그동안연예인자살에관한학문적연구는활발하지못했다. 그이유는이미지가중요한연예인대상연구에어려움이있고연예인을둘러싼산업적인구조와직업특성상구체적으로드러나기어렵기때문이다. 이와같이연예인의자살은다양하고복합적원인이작용하고있다. 연예인의자살이사회적인문제가되는것은연예인자살자가가지고있었던현실적어려움즉심리적고통의문제를일반인들이동일시하면서, 모방자살을유도할가능성이높기때문이다. 연예인자살이모방자살로나타나기시작한것은, 2005년배우이은주자살이후라고할수있다. 연예인자살은일반인들에게미치는파급효과도크지만, 특히동료연예인들에게훨씬더큰영향을미칠수있다. 왜냐하면정서적으로비슷한동료의자살을자연스럽게동일시함으로모방자살로이어질가능성이있기때문이다. 실제로배우최진실일가족의사례와그녀가자살한 2008년 10월자살자는 1,793명으로, 같은해 9월 1,083명에비해 710명 (65.6%) 증가하면서모방자살이나타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 통계청, 2009). 이주연 (2011) 의연예인의스트레스가자살생각에미치는영향연구에서연예인자살에영향을주는것은대체로스트레스, 인기와미디어노출, 수입불안, 직무스트레스, 정체성혼란, 악플등을비롯한다음세가지요인으로나누어요약해볼수있다. 첫째심리적요인으로공적자의식이높고자아정체성이낮을때자살생각에영향을줄수있다. 방송에서만들어진이미지와현실사이에서의괴리감으로인한정체감혼란과타인을과도하게의식하게되는공적자의식이라는스트레스는자살생각에영향을주게된다. 둘째는구조적요인으로인기도와대중매체노출을들수있다. 인기와대중매체노출은곧수입, 명성과직결되기때문에인기에따라방송출연이결정되어비정기적일때오는스트레스는자살생각에영향을미칠수있다. 셋째는자살생각에보호적인요인으로서종교와봉사등사회적지지와후원환경이다. 정신적고립에서벗어나심리적안정을주는긍정적인기능으로연예인들은가족과친구등의사회적지지와종교와봉사를통해정신적위기를벗어났다고밝히고있다. 사회적지지와후원환경이란다시말해심리적으로중요한대상즉가족이나친구등의미있는중요한타자로부터사랑받고존중받고있다고믿는심리적지지관계를말한다. 그러므로일반인과마찬가지로사회적지지환경은연예인개인의심리적적응에중요한영향을미치며스트레스상황에서의미있는타인의지지와격려를통해서심리적안정을찾고적응하게된다. 연예인들은화려한조명과대중에둘러싸여있지만, 실제적인사회적관계는오히려빈약하고고립될가능성이있다. 최근 K팝, 한류열풍등연예계는연습생양성시스템이활성화되면서청소년연예인을대거양산하는무한경쟁체계는과도한스트레스상황으로이어질수있다. 특히청소년연예인들은어려서부터집을떠나연습실과방송국을오가며합숙소생활을한다. 그 5
러다보니가족이나친구와의정서적교류혹은지지기반이약해지고스트레스환경에노출되기쉽다. 따라서스트레스상황에놓일때부모나가족또는또래친구등으로부터의적절한도움이나의미있는정서적지지를받지못한다면외로움과단절감으로이어져자살생각에이를수도있다. 이처럼연예인의자살생각은사람들과의관계를통해서얻어지는지지와소통의부재가직업적인특성의인기나미디어노출정도등의다른요인보다도높다. 그러므로연예인정신건강과자살예방대책을위해사회적지지체계인의미있는심리적지지관계를돈독히할수있도록소속사등의연예인정신건강을위한심리적지원체계를마련하는것이시급한자살예방대책이라할수있겠다. 국내연구들을검토하고종합한청소년자살예방및대처활동현황은아래와같다. 보건복지부보도자료 (2013) 에의하면현재청소년자살예방과대처활동은건강한집단을대상으로하는 1차예방 ( 자살예방교육 ), 고위험군을대상으로하는 2차예방 ( 자살위험도평가와사례별개입 ), 자살시도후사후에개입하는 3차예방으로분류할수있다. < 표4. 우리나라청소년자살예방및대처활동현황 > 1 차예방 2 차예방 3 차예방 ( 자살예방교육 ) ( 자살위험도평가와위기개입 ) ( 사후개입 ) 학교교육분야 생명존중및자살예방교육실시 자살위험성여부등을선별후, 중간또는고위험군학생에대해선 Wee센터나지역정신보건센터를거쳐정신건강의학과로의뢰 일부학교에서자살을시도한후에라도사후개입하는것에대한필요성을인식하고외부전문가에게도움을요청 상담 학교및 청소년통합지원체계 (CYS-net) 구축 (1388 전화, 및사회복지 지역사회가연계하는청소년자살예방프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등위기개입체계 ) 을통해자살위험청소년에대한위기개입, 필요시보건의료시스템으로 상담복지인력및교사를대상으로자살사후개입방안에대한교육을제공 분야 로그램시행 연계 보건의료분야 우울증, 의사소통문제, 각종정신질환등의심각성을인식시키고정신건강문제를조기에발견 자살등위기상담을위한전국공통전화 (1577-0199) 및병원의응급의료시스템과연계된자살위기통합관리시스템을운영정신건강의학과내원청소년을대상으로자살위험성평가를시행하여위기진단및치료적개입 자살시도는향후자살재시도로이어질위험이매우높기때문에자살을시도하게된원인질환으로서정신질환및심리적문제를지속적으로관리하고, 위험요인에대한치료서비스를제공 6
각분야마다자살예방과위기개입활동을수행할만한인력과예산확보뿐만아니라위기대처를위한보다효과적으로하기위해지역의인프라를활용하는좀더체계적이고통합적인연계가필요하다. 청소년자살예방대책을위해첫째, 개인과가정의측면에서청소년자살문제에대한부모의편견과인식부족을개선하고치료가필요한청소년이선별되고적절히관리되어야한다. 둘째, 학교에서의예방교육이일회적으로그치지않고좀더근본적인대책인청소년의정체성형성과인성함양에도움이되는사회적 정서적지지를하는예방교육이필요하다. 마지막으로사회적차원에서모방효과를막기위한대중매체의연예인자살관련보도를위한지침을인식할필요가있다. 인터넷을통한청소년들이자살사이트가입방지나부정적인모방효과를막을수있는대책이마련되어야한다. 이런문제점때문에유명연예인의자살로인한사회적영향의대책마련을위해이애주국회의원이자살보도권고기준안 (2011) 을국회에제출했으며 2013년 10월보건복지부에서자살보도권고기준안 2.0을발표했다. 발달특성을고려할때충동적성향이강한청소년들은자살과관련한자극적인언론보도의영향을많이받으므로언론은자살보도권고기준안을반드시숙지하고준수해야한다. 그동안청소년의모방자살에연예인이거론되면서연예인동일시나모방현상을부정적으로보는시각이많았던것이사실이다. 이는대중매체의무차별적인보도로인해청소년들에게모방자살로전염된다는논의들때문이었다. 그러나청소년의자아정체성과발달과정에있어연예인의강력한영향력을볼때, 연예인들이청소년자살관련이슈에서더이상부정적시각이아닌전략에따라서는청소년자살예방대책을위한미래의역할모델로서효과적인위치를담당할수있다. 자살예방웹사이트에활용되는메시지와모델의효과성연구에서연예인의메시지는타연령층보다청소년에게전문가및일반인모델보다설득력이더욱높을뿐만아니라긍정적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고하고있다 ( 유현재 임재성, 2013). 최근대중매체속에이런인식을반영하여연예인이직접청소년의멘토가되어프로그램을함께만들어가는과정을통해청소년에게미치는메시지효과와연예인의영향력을보여주는사례들이시도되고있다. 실제로연예인이청소년의합창을지도하는형식을통하여어떻게청소년에게연예인이역할모델링이되는지그가능성을보여주기도했다. 멘토연예인의과거경험이나힘들었던청소년시절을극복한진솔한이야기가현재동일한경험으로어려워하는청소년들에게효과적인메시지로전달되는모습이전국에방영되기도했다. 이와같은맥락에서청소년우울증및자살예방과관련하여연예인들이주축이된홍보대사제도등이더욱확대되고대중매체나인터넷공익광고및프로그램제작에있어자살예방대책을위해특별히연예인의역할을담당하는세부방안들이논의되어지길바란다. 7
다음은배우겸가수이며현재청소년자살예방을위한사단법인포사람의홍보대사를맡고 있는양동근의갓피플인터뷰내용을발췌한것이다. 영화와음악으로세상의관심은많이받고있었는데저는정반대의삶을살고있었어요. 상처도많이받고정신못차리고살았었지요. 죽음까지생각했었거든요. 너무어려서부터바깥생활을많이하다보니가족은물론세상사람들과관계를형성하는법도잘배우지못했고, 그러다보니고립되고혼자생각하게되고, 그저노래하고연기하는일만하면그만이었으니까요.( 중략 ) 용납이있었던것같아요. 그렇게행동해도품어주는용납이었죠. 그게없었다면아마지금저도없을거예요. 그런용서의메커니즘을이해하게된것이지요. 사회적지지중의하나인신앙적모임을통해친구의지지와도움으로한때의심리적고립을 극복하고이제는노래와연기로승화시키며활동하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다음은그가자살예 방을위해만든곡 < 어깨 > 가사의일부분이다. 넌필요없다하겠지만힘들면아프다고말해. 니가애기해주길바래. 어떤얘기든들어줄수 있다. 말할때까지기다릴수있다. 친구의어깨를빌리죠. 그대의어깨를빌리죠. 결론적으로청소년의연예인동일시와모방현상은발달특성상다양한범주에서이상화대상을추구하고학습하는자연스런표현이다. 위기의청소년이나그렇지않은청소년모두에게정체성과진로탐색을위해연예인을역할모델링하는것은올바른지향점을제시할수있다. 첫째, 연예인이긍정적인역할모델로학습될수있도록효과적인전략이나모델링이필요하다. 연예인이청소년의미래자아상의역할모델이되어주고위기를극복한희망의메시지를전달하는홍보활동이나진로탐색의멘토의역할을한다면청소년자살예방에미칠영향력은매우클것이라생각한다. 둘째, 연예인자살예방을위해먼저사회적지지체계를마련하기위한심리상담 코칭및임상적개입등제도적장치를마련해야한다고생각한다. 선행연구결과연예인의자살예방대책으로심리적지지체계의마련은일반인과마찬가지로연예인에게도동일한자살예방대책임을시사해주었다. 자살은절망으로인한우울감과누구도자신을도울수없다는궁극적인무망감상태에서이루어진다. 따라서어떤형태로든정서적 심리적지지체계가제기능을하고있다면자살은현저히줄어들것이다. 가장중요한지지체계인가족의기능이건강하게발휘되도록가족상담지원및임상적개입이중요하다. 셋째, 연예인의신앙적인활동이나봉사등사회적공헌에참여하는그자체가자살예방대책이됨을선행연구를통해알수있었다. 이는청소년들에게긍정적인역할모델링뿐만아니라연 8
예인자신의정체성함양과정서적으로도치료적인효과를줄것이라생각한다. 연예인의정신건강을지원하는다양한심리적 사회적지지체계가마련되어청소년을위한자살예방대책이더다양해지고확대되길기대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민 (2003). 청소년의대중스타수용에대한이론적연구. 청소년행동연구, 1-28. 김순규 (2008). 청소년자살에영향을미치는위험요인과보호요인 : 보호요인의매개효과를중심으로. 정신보건과사회사업, 29, 66-93. 류영재 (2002). 청소년의대중스타우상화와자아정체감의관계연구, 인하대학교석사학위논문. 류은경외 (2004). 청소년의인터넷중독과우울. 자살사고와의관계연구. 대한간호학회지, 34(1), 102-110. 박범길, 이정교 (2009). 유명광고모델의브랜드자산에관한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11(2), 155-192 박병금 (2006). 청소년의자살생각관련요인 : 자아존중감과우울의매개효과를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학회지, 16(3), 505-522. 원호택 (1987). 고등학교재학생들의스트레스. 한국심리학회지, 6(1), 121-138. 유정화 (2008), 한국에서베르테르효과에관한연구. 고려대학교석사학위논문. 유현재, 임재성, 김인기 (2013). 자살예방웹사이트에활용되는메시지와모델의효과성연구, 6(1), 109-133. 이애주 (2011). 연예인의자살로인한사회적영향과대책. 국회의원국정감사정책자료집. 이주연 (2011). 연예인의스트레스가자살생각에미치는영향. 숙명여자대학교박사학위논문. 이혜영, 손홍숙, 이서현 (2012). 청소년자살예방을위한학교의역할. 한국교육개발원. 21-23. 조아미 (1998). 한국청소년대중가요우상화현상에대한분석. 청소년학연구 5(1). 1-20 최우신, 김영희 (1999). 청소년의연예인우상화현상특성. 한국청소년학연구. 10(2).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181. 청소년위기상황실태조사 (2009). 한국청소년상담원. 통계청 (2009). 사망원인통계. 통계청 (2011). 사망원인통계. 통계청 (2012). 사망원인통계. 통계청 (2012). 사회조사결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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