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3 산업이슈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목 차 Ⅰ. LTE 개요 Ⅱ. LTE 보급현황및전망 Ⅲ. 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Ⅳ. 전략적대응방안 Ⅰ. LTE 개요 가. LTE 의정의 데이터전송속도및효율성이대폭증가된 4G(4세대 ) 이동통신기술 4G 이동통신기술은 3G 대비데이터전송속도가 5~20배빠른기술 - LTE는 Long Term Evolution 의약자로 3GPP 1) 에서규정및개발하고있는차세대이동통신기술 - 구체적으로 LTE는 3.9G로분류되며 LTE의진화기술인 LTE-advanced 가 4G 기술로정의 - 이동통신기술은데이터전송속도에따라구분되며 4G는고속이동 2) 시 100Mbps 로, 이는영화 1편 (700Mb) 을 1분만에다운받을수있는속도 * 본고는조사분석부권애라책임연구원이집필하였으며, 본고의내용은집필자의견해로당행의공식입장이아님 1)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는 1998년에개설된이동통신관련단체들간의공동연구연합으로유럽식 GSM 기술에기반하여이동통신규격작성, 유럽전기통신표준협회 (ETSI), 일본전파산업협회 (ARIB), 일본통신기술협회 (TTC), 중국통신표준협회 (CCSA), 미국통신사업자연합 (ATIS) 과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TA) 가참여 2) 고속이동의기준은시속 100km 이상
4 산업이슈 이동통신기술의진화 1G 2G 3G 4G - CDMA( 미국식 ) - CDMA Ev-DO - 이동통신기술 아날로그 - GSM( 유럽식 ) - WCDMA/HSPA - LTE - Mobile WiMAX - Mobile WiMAX - (WiBro) (WiBro) 전송속도 9.6~14.4kbps 14.4~64kbps 144kbps~2.4Mbps 저속이동시 1Gbps 고속이동시 100Mbps 도입시기 1988~1996 년 1996 년 ~ 현재 2002 년 ~ 현재 2011 년 ~ 현재 단말기 4G 이동통신기술로 WiBro도존재하나세계대부분통신사들은 LTE를차세대이동통신기술로채택 - 12년 1월국제전기통신연합 (ITU 3) ) 은 4G 표준기술로 LTE-advanced 와 WiBro-evolution 을선정 - 기존 WCDMA 와 LTE는같은이동통신계열기술로장비호환이가능하여비용절감목적으로세계통신사들은 LTE를채택 이에따라글로벌 WiBro 사업에위기감조성 러시아의 Yota, 미국의 Clearwire 등대규모 WiBro 사업자들이 LTE로전환 WiBro는 LTE 대비상대적으로낮은투자비로망구축이가능해통신인프라가열악한저개발국가중심으로성장전망 3)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은 UN 의산하기관으로전기통신산업의개선을위한국제협력을목적으로하는정부간국제기구로현존하는국제기구중가장오랜역사를지님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5 LTE 와 WiBro 의비교 LTE WiBro 기술기반 이동통신계열 (WCDMA) 무선랜계열 (WiMAX) 전송속도 상향 37.5Mbps 상향 10Mbps 하향 75Mbps 하향 40Mbps 국내상용화 2011년 7월 2006년 6월 기술개발 3GPP 삼성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공동개발 장점 -전세계대부분통신사채택 -요금저렴 -해외로밍가능 -전국망커버리지구축 -안정적인단말수급가능 -건물안에서불안정 단점 -현재커버리지좁음 -해외로밍불가능 -상대적으로요금비쌈 -단말수급이다양하지않음 -현재데이터서비스만제공 나. 확산배경 스마트폰확산을통한시장변화가 4G 조기도입을주도 4G는 3G와달리통신사주도가아닌시장의변화에의해도입및확산 - 스마트폰확산에따른컨텐츠및모바일인터넷수요증대는이동통신서비스환경개선에대한요구로이어짐 02년 2G에서 3G로의전환은통신사들이데이터수익확보를위해주도적으로진행 - 이에따라방통위는주파수경매를통해통신사들에게 4G 주파수를할당하고, 통신사들은 4G 망구축일정을앞당겨진행 통신사들은 4G 전국 84개시망구축계획을 12년말에서 12년 4월로앞당겨실시
6 산업이슈 LTE 도입배경과연관산업의선순환구조 스마트폰성장은 LTE 도입을촉진하고, LTE 성장은다시연관산업확산에기여하는선순환구조 - 스마트폰확산에따라대용량멀티미디어컨텐츠, SNS, 모바일웹서핑등모바일인터넷이용이급증 - 모바일트래픽급증으로인해인터넷속도개선및효율적망운용을위한차세대이동통신기술도입필요 - LTE 보급확대로스마트기기사용환경이개선되어모바일화가촉진되고, 이는다시스마트기기시장성장으로연결 Ⅱ. LTE 보급현황및전망 가. 국내시장 세계에서가장빠른속도로 LTE 서비스보급 12 년상반기중으로모든통신사에서전국망서비스실시예정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7 - 가장먼저 LTE 서비스를시작한 LGU+ 는 11년말전국 84개시망구축완료후현재스키장, 고속도로등까지서비스확장중 - LTE 서비스보급률은 3G보다 2~2.5배빠른속도 SKT의경우 3G 가입자 50만명돌파에 1년 2개월이소요된반면 4G는 11년 7월서비스개시후 5개월소요 LTE 망구축및가입자수현황 통신사 수도권망구축 전국망구축 (84 개시 ) 가입자수 ( 12 년 1 월기준 ) SKT 11 년 9 월완료 12 년 4 월완료예정 100 만명 LGU+ '11 년 7 월완료 11 년 12 월완료 80 만명 KT 12 년 1 월완료예정 12 년 4 월완료예정 - 자료 : 각사자료 LTE 가입자는 3년내에이동전화가입자수의 50% 에이를전망 - LTE 는소비자의요구에의해빠르게확산되어낙관적으로전망할경우 13년말, 보수적으로는 15년말에전체이동전화가입자수의 50% 에도달할전망 - 4G 서비스를위한주파수확보가충분하지않은상황에서 LGU+ 를제외하고는데이터는 4G, 음성은 3G로서비스될전망 - KT를시작으로 2G 서비스는 2~3년내에종료될전망
8 산업이슈 국내 LTE 가입자수전망 ( 단위 : 만명 ) LTE 보급률전망전망 2011 2012(E) 2013(E) 2014(E) 2015(E) 낙관 2% 25% 50% 65% 70% 보수 2% 15% 30% 45% 55% 주 : 1) 우리나라전체인구증가율은 0.1% 로가정 2) 이동전화보급률은 11 년 107% 에서 15 년까지 120% 로성장가정, 일반적으로얼리어답터는전체소비자의 20% 수준으로 2 개이상의스마트폰을보유하거나스마트폰외에 Tablet PC 보유고객을얼리어답터로가정 3) LTE 보급률은국내 3G 와스마트폰보급률을기준하여가정, 3G 보급률은 06~ 11 년 1% 13% 35% 52% 65% 72%, 스마트폰보급률은 09 년 ~ 11 년 2% 14% 38%, 낙관적전망은 3G, 스마트폰대비 1.5~2 배빠른보급률, 보수적전망은 3G, 스마트폰과유사한보급률을가정 나. 세계시장 세계주요선진국을중심으로빠른속도로 LTE 서비스보급 미국이빠른속도로 LTE 서비스보급 - 11년 8월말기준 18개국 27개사업자가 LTE 서비스개시 09년 12월스웨덴에서첫상용화이후미국, 독일, 이탈리아, 중국, 일본, 러시아, UAE 등을중심으로 LTE 서비스개시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9 - 미국이가장활발하게 LTE 서비스전개중 미국식 CDMA 계열 4G 기술개발을중단함으로써 Verizon, MetroPCS 와같은 CDMA 사업자들이 LTE 조기진화추진 미국내 LTE 연결망은 700만개수준으로이는세계 LTE 네트워크보급률의 47% 에해당 4) 11년미국내 LTE 스마트폰판매량은 540만대로세계 LTE 스마트폰판매량의 50% 를차지할예상 4) 세계 LTE 서비스전개현황 자료 : Global Mobile Supply Association, "Evolution of LTE Report" (2011.7) 15년세계이동통신가입자의 10% 수준까지성장할전망 - 11년천만명수준의 LTE 가입자는 15년까지연평균 183% 로성장하여 7억 4천만명에이를전망 세계이동통신가입자는 15년 75억명으로보급률 100% 를넘을것으로전망 5) 되며, LTE 비중은 10% 로예상 4) Juniper Research 조사결과 5) OVUM (2011.2)
10 산업이슈 2G 서비스가입자비중이 15 년까지도 50% 를차지 - 15 년까지는미국 유럽중심의선진국가들이, 그이후로는신흥국가들이성장 을견인 세계 LTE 가입자수전망 ( 단위 : 만명 ) 자료 : Juniper Research, IHS isupply (2011.11) Ⅲ. 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가. 통신서비스시장 LTE 도입에따라 ARPU 6) 는소폭증가 소비자들이 LTE 전환시요금제를상향조정하지않을경우실질 ARPU 상승폭은크지않을예상 - LTE로전환시기본요금이유사한수준의요금제로변경할경우 ARPU 상승률은 SKT 5%, LGU+ 17% LGU+ 는 3G 서비스를제공하지않아경쟁사대비매출할인폭이컸던반면, LTE에서는동일한서비스를제공하여경쟁사와동일한매출할인폭제공 6) Average Revenue Per User, 이동통신서비스가입고객들의인당월평균매출액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11 - LTE 로전환시기존무료음성통화량유지를위해요금제를상향조정할경우 SKT 는 10% 대 ARPU 상승효과기대가능 - 무제한요금제폐지에따라추가적인 Data 수익발생가능 LTE 요금제전환시 ARPU 증가효과분석 주 : 1) 소비자들이가장많이선택하는요금제를기준하여시나리오를작성함 2) 낙관적시나리오는 3G LTE 전환시무료음성통화에기준하여요금제를상향조정한다는가정하에산정 ( 기본요금 54,000 원 62,000 원 ) 3) 보수적시나리오는 3G LTE 전환시기본요금수준이동일한요금제를선택한다는가정하에산정 ( 기본요금 54,000 원 52,000 원 ) 4) 음성통화요금은 1.8 원 / 초기준 5) 무료음성제공분 [5]=([4]-[2]) 60 초 1.8 원
12 산업이슈 통신사 3사간경쟁구도변화는크지않을전망 LTE 도입후에도 3사간통신품질격차는크게해소되기어려움 - 통신품질의핵심요소인주파수보유량이 3사간경쟁력을결정 주파수보유량은데이터트래픽처리능력을의미 - SKT와 KT는 LTE로는데이터만처리하고음성은 3G망을사용하는반면, 3G망이없는 LGU+ 는데이터는 LTE, 음성은 2G로처리 - 주파수보유현황에따라음성 데이터품질경쟁력은 4G에서도 3사간큰변화가없을예상 SKT는 LTE 40MHz+3G 60MHz KT는 LTE 50MHz+3G 40MHz (SKT대비 6개월늦게서비스개시 ) LGU+ 는 LTE 40MHz 보유 통신사별주파수보유현황 주파수대역 SKT KT LGU+ 2.3GHz 30MHz( 와이브로 ) 30MHz( 와이브로 ) - 2.1GHz 60MHz(3G) 40MHz(3G) 20MHz(LTE) 1.8GHz 20MHz(LTE) 20MHz(LTE) 20MHz(2G) 900MHz - 20MHz(LTE) - 800MHz 20MHz(LTE) 10MHz(2G) 10MHz(LTE) 20MHz(LTE) 합계 140MHz 120MHz 60MHz 주 : 굵게표시된것은현재 LTE 서비스중인대역을의미 자료 : 각사자료 3G도입, 스마트폰도입시에도 3사간점유율변화는크지않았음 - 2G 3G 변환시 KT의선제적시장진입과가장적극적인마케팅에도불구 3사간시장점유율변화는미미하였음 - 스마트폰도입기역시 KT가 iphone을독점공급하였음에도통신시장의 5:3:2룰은깨어지지않음 - 초기에구축된브랜드이미지가깨어지지않은결과로 LTE 도입후에도 SKT:KT:LGU+ 간고착화된시장점유율 5:3:2는지속될가능성있음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13 통신사별시장점유율변화추이 ( 단위 : %) 주 : 점유율은매년 12월말기준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LGU+ 는폭증하는데이터트래픽을분산할수있는 LTE 대체기술력미흡 - LTE 만으로는급증하는데이터트래픽폭주를감당할수없음 무선인터넷환경이기존대비 5~20배빠르게개선되어소비자들의데이터이용량폭증은가속될전망 - 폭증하는데이터트래픽을분산하여처리할수있는대체기술중요도증가 - SKT와 KT는 3G, WiBro, WiFi 및데이터분산처리기술등 LTE 트래픽과부하해결을위한다양한네트워크기술보유 LGU+ 는 LTE와 WiFi로만모든데이터를처리해야함 나. 컨텐츠및서비스시장 무선인터넷속도개선으로동영상컨텐츠및서비스수요증가 본격적인모바일영상시대개막 - LTE 도입에따른인터넷속도개선으로가장급격한성장이예상되는분야는영상컨텐츠분야
14 산업이슈 - 컨텐츠전송속도개선으로스트리밍 7) 서비스가가능해짐에따라모바일 IPTV 8) 및시청자참여형소셜 TV 서비스본격성장 - 세계최대동영상공유사이트인유투브는컨텐츠제공자와의제휴를통해 12년중으로모든채널서비스를모바일화할예정 국내유투브모바일트래픽비중은전체사용량의 30% 를차지 주요모바일 IPTV 서비스 제공기업서비스명서비스내용 MBC, SBS pooq( 푹 ) - MBC, SBS 의공중파, 케이블 6 개채널실시간방송 ( 무료 ) - 다시보기서비스준비중 ( 유료 ) KBS Kplayer - KBS TV 3 개채널, 라디오 7 개채널실시간방송 ( 무료 ) KT 올레 TV 나우 - 44 개케이블채널실시간방송 ( 무료 ) - 영화, 뮤직비디오서비스 ( 유료 ) CJ tving - 150 개공중파및케이블채널실시간방송및다시보기 ( 유료 ) 다음 TV 팟 SKT Hoppin( 호핀 ) 자료 : 각사자료 - 인터넷방송실시간보기 - EPL 경기실시간방송 - 영화, TV, 뮤직비디오서비스 ( 유료 ) - 실시간서비스는제공하지않음 기존서비스속도개선을뛰어넘어신규서비스대거등장 MMORPG 9) 등의고사양네트워크게임이모바일기기에도입 - 네트워크속도향상에따라아케이드게임, 저사양게임에서고사양네트워크게임의본격적인활성화 가장대표적인네트워크게임은 CCR 社의 포트리스2RED 로지난 11월출시되어 3일만에만건이상의다운로드수기록 스마트폰간대전만아니라스마트폰과 PC간대전도가능 - PC 중심이었던네트워크게임의새로운유통채널로서자리매김할전망 7) 인터넷에서음성및동영상을다운로드하는과정없이실시간으로듣거나볼수있는기술 8) 초고속인터넷을이용하여정보, 동영상, 컨텐츠등을방송하는서비스 9)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으로온라인으로연결된다수의사용자가같은공간에서동시에즐길수있는게임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15 다양한 Cloud기반서비스등장및 N스크린 10) 서비스본격화 - 단순한컨텐츠저장 공유를넘어 Cloud 기반스트리밍음악 영화 게임서비스출시예정 애플 itunes Match는연25달러에사용자가보유하고있는음원을 CD에서추출한수준의고음질로변경, 25,000곡저장및스트리밍서비스제공 애플, 구글, 아마존모두클라우드기반스트리밍영화서비스출시예정 - 클라우드서비스확장으로본격적인스마트폰-PC-TV 간 N스크린서비스보급 SKT의 호핀 (Hoppin) 서비스는 TV, 영화, 뮤직비디오등을한번의구매로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 어디서나컨텐츠감상및이어보기가가능한 N스크린서비스 사용자정보분석을통한맞춤형모바일광고확대 - 무선인터넷환경개선으로소비자들의네트워크접속시간이길어지고, 모바일컨텐츠사용이증가함에따라서비스업체들의사용자정보획득이용이해짐 - 사용자들의컨텐츠이용패턴을분석하고이를토대로한맞춤형모바일광고시장이본격적으로성장할전망 15년전체광고시장전망치 15조중 40% 이상을모바일, 스마트 TV 등뉴미디어가차지할전망 11) - 11년 7월유투브는모바일광고서비스를시작하였으며, 페이스북도모바일광고시장진입을적극검토중 VoIP 12) 와 IM 13) 통합서비스등장으로통신사음성매출위협가능 LTE는 All-IP기반의네트워크로음성역시 IP(Internet Protocol) 로제공가능 - LTE는기존이동통신기술과달리음성과데이터모두패킷으로처리되는 All-IP 기술 10) 동일한운영체제 (OS) 를탑재하고있는정보기기간컨텐츠를공유하는시스템및서비스 11) 방송통신위원회 12) Voice over IP 로인터넷망을이용해음성통화가가능한기술및서비스 13) Instant Messaging 으로언제어디서나무선인터넷으로사용가능한메세징 / 채팅서비스, 카카오톡이대표적
16 산업이슈 3G의음성통화는서킷교환 (Circuit Switching, 회선교환 ) 방식으로데이터를통째로전달하여품질이우수 LTE의음성통화는패킷교환 (Packet Swtiching, 패킷교환 ) 방식으로데이터를일정한단위인패킷으로쪼개어보낸뒤도착지점에서취합하는방식으로망효율성이우수 패킷방식음성전달의대표적인예는인터넷전화, 음성품질이서킷교환방식에비해다소떨어지는단점 - LTE에서 VoIP를구현하는 VoLTE 시대가도래할경우음성서비스를데이터이용료수준으로이용가능 - 국내에서는 3G 망이없는 LGU+ 가 VoLTE 서비스를가장적극적으로검토중 IM 서비스를기반으로고객네트워크를구축한서비스업체들이 VoIP 서비스로확대가능 - 모바일기기로채팅서비스를제공하는 IM 서비스업체들은다수의사용자기반을바탕으로 VoIP 서비스영역까지확장검토 - 무료 IM 서비스제공업체인카카오톡의등장으로통신사의문자서비스매출이급감한것처럼, 무료 VoIP 서비스로인해통신사들의음성매출감소가능성대두 - VoIP 서비스의무분별한확대는과도한트래픽유발가능 - 네트워크설비를통신사가투자하여구축하는반면, 서비스업체들은무료로네트워크를사용하고있어, 무임승차에대한비판과함께망중립성이슈제기 다. 단말기시장 3G 스마트폰은보급형, LTE 폰은프리미엄형중심으로발전 LTE폰은선진국의스마트폰교체수요를중심으로빠르게성장 - LTE폰은연평균 130%( 11-15) 로빠르게성장하여 15년전체휴대폰의 7%, 스마트폰의 14% 를차지할전망 14) 14) In-Stat 조사결과인용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17-3G 스마트폰은보급형모델이주를이루며신흥국을중심으로확산, 선진국 에서는 LTE 폰이스마트폰교체수요를중심으로프리미엄제품군형성 디스플레이, Natural UI 15) 등입출력중심으로기술진화 무선인터넷환경개선에따른동영상 네트워크게임의발전으로고사양디스플레이중요도증대 - 스마트폰 태블릿 PC를통해 HD급동영상및게임을즐길수있는환경의구현은디스플레이기술의발전을촉진 - 차세대디스플레이로손꼽히고있는 AMOLED 와프리미엄 LCD등고부가가치디스플레이의본격확산가능 - 플렉서블디스플레이, 무안경 3D, 증강현실 16) 등컨텐츠를다양하게즐기기위한디스플레이기술개발본격화 컨텐츠를가장직관적으로사용할수있는 Natural UI 발전 - Xbox Kinect, Wii와같은동작인식게임이모바일로확장가능해짐에따라모바일기기에서다양한 Natural UI 도입필요 - 컨텐츠사용편의성을높일수있는차별적인 UI가결국하드웨어차별화의핵심경쟁력으로대두 얼굴인식, 시선감지인터페이스기술의발전으로별도의노력없이사용자의눈위치를기억하여전자책자동북마킹가능 15) Natural User Interface 로서인간의자연스러운행동에기반한인터페이스로음성인식, 동작인식등이해당 16) 실세계에 3 차원가상물체를겹쳐보여주는기술, 대표적인예는스마트폰카메라로쇼핑몰을찍으면그위에주요레스토랑, 쇼핑센터정보가 3 차원으로나타나는애플리케이션
18 산업이슈 Ⅳ. 전략적대응방안 통신서비스사업자들의탈통신수익모델발굴노력필요 컨텐츠및서비스기득권이통신사에서플랫폼기반사업자로이전 - 과거에는통신사들이모바일컨텐츠및서비스시장패권을장악했으나, 스마트폰보급후플랫폼을중심으로생태계형성 과거에는통신사가제공하는컨텐츠와서비스만사용가능 모바일 OS 등장으로플랫폼이구축되고, 개발자들이자유롭게컨텐츠와애플리케이션을거래할수있는환경구축 플랫폼을중심으로새로운생태계가구축됨에따라모바일컨텐츠및서비스패권이플랫폼사업자로이전 - 이동통신사들의단순망임대사업자로전락가능성대두 통신사들의컨텐츠및서비스생태계구축노력확대필요 - 클라우드서비스확산으로 OS 독립적인웹기반플랫폼의필요성이대두되며 HTML5 중요성급부상 HTML5는추가적인애플리케이션설치없이웹에서플래시나미디어플레이어가구동가능한기술 - HTML5의부상은통신사들이서비스플랫폼영역에뛰어들수있는기회로작용 - 선제적으로 HTML5 기반의혁신적인컨텐츠서비스플랫폼구축시기존플랫폼사업자대비경쟁력확보가능 통신과이종산업과의융합을통한탈통신수익모델다각화 - 우수한네트워크기술력을바탕으로통신과이종산업을결합하는 IT 컨버전스사업주도필요 생산공장에광대역유무선통합망체계를구축하여물류 설비 안전 에너지절감등의솔루션을제공하는 스마트팩토리 구축 스마트그리드, u-healthcare, 스마트오피스등다양한산업으로확대가능
LTE 보급전망및연관산업에미치는영향 19 망중립성에대한정확한가이드라인제시 LTE 확대에따른트래픽증대로망중립성에대한논란가중 - 망중립성이란모든네트워크사업자는모든컨텐츠를동등하게취급하고어떠한차별도없어야한다는원칙 예를들어카카오톡의트래픽이많이발생한다고해서통신사들이트래픽을억제할수없다는원칙 - 트래픽을유발하는서비스업체들도망투자비를부담해야한다는통신사입장과망중립성이지켜져야한다는서비스업체간입장대립 - 모바일 IPTV, 모바일 VoIP 등으로트래픽과부하가점차심화될전망으로망중립성에대한정확한가이드라인정립필요 망개방성에근거해서비스발전을해치지않는범위내에서정책방향수립필요 - 방송통신위원회는 망중립성및인터넷트래픽관리에관한가이드라인 시행 ( 12.1.1) 에따라정책자문위원회를구성하고논의시작 - 인터넷서비스산업발전의핵심근간인개방성을해치지않는범위내에서세부적인정책수립이필요한시기 - 통신사들의투명하고공정한트래픽관리가필수선결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