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30 YUHWA Securities Research 위메이드 (A112040) 카카오톡게임센터와시너지효과기대 BUY( 신규 ) 목표주가 ( 원 ) 61,000 현재주가 ( 원 ) 53,500 액면가 ( 원 ) 500 KOSPI 지수 1,829.16 KOSDAQ 지수 464.72 시가총액 ( 억원 ) 8,988 자본금 ( 억원 ) 84 외국인지분율 3.10 발행주식수 ( 보통주, 백만주 ) 16.80 52 주베타 0.42 60 일평균거래량 ( 주 ) 158,936 Analyst 유승준 02) 3770-0167 youth63@gmail.com 7월30일카카오톡게임센터오픈예정으로본격적인매출확대기대 - 그동안몇차례연기되었던카카오톡게임센터가 7월 30일에오픈될예정임. 동사는카카오지분투자를통해게임센터내유리한위치에게임을노출할권리를확보했고, 올해 16개의모바일게임을카카오톡게임센터를통해런칭할계획이기때문에하반기본격적인매출성장이전망됨. 온라인게임의매출확대도기대 - 3분기미르의전설2 실적회복, 미르의전설3 유료서버및아이템매출확대, 로스트사가방학이벤트, 4분기신규게임천룡기상용화, 내년 NED 출시등온라인게임매출도지속적으로증가할전망임. 2분기영업손실불가피하나, 3분기턴어라운드, 4분기실적급성장전망 - 2분기샨다의미르의전설2 관리자이탈로게임관리문제가발생하여일부유저가이탈했고, 자회사게임의매출도저조하여컨센서스에못미치는매출액을기록할전망. 또한모바일게임투자비용및마케팅비용이증가하여 2분기영업손실 13억원이예상됨. 하지만 3분기모바일게임매출이발생하여턴어라운드가예상되고, 4분기 monetization이발생하며영업이익은큰폭으로확대될전망임. 투자의견 BUY( 신규 ), 목표주가 61,000 원으로커버리지시작 Relative Performance ( 단위 : %) 실적및주요지표추이 ( 단위 : 억원, 원, %, 배 ) 400.0 위메이드 to KOSDAQ 40.00 FY 매출액영업이익세전계속사업이익순이익 EPS EPS성장률 PER EV/EBITDA ROE 300.0 KOSDAQ to IT S/W & SVC 30.00 # 2010 1,257 335 345 208 1,154-71.1 14.8 3.3 7.4 200.0 20.00 # 2011 1,158 194 265 261 1,388 20.3 27.1 19.0 8.8 10.00 2012E 1,341 208 277 213 1,219-12.2 43.6 24.7 7.1 100.0 0.00 2013E 2,027 602 692 524 3,074 152.1 17.3 10.0 15.3 0.0-10.00 201102 201106 201110 201202 201206 2014E 2,388 763 867 658 3,866 25.8 13.7 7.4 16.5 자료 : 이조사자료는고객의투자에참고가될수있는각종정보제공을목적으로제작되었습니다. 이조사자료는당사의투자분석팀이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이조사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이자료는당사홈페이지 (http://www.yhs.co.kr) 에서도이용하실수있으나, 당사의사전동의없이어떤형태로든복제또는대여될수없습니다
온라인에서모바일게임까지확대한종합게임기업 온라인게임전문업체에서모바일게임으로확대 위메이드는 2000년설립된온라인게임기업이다. 현재 CEO인박관호대표가액토즈소프트에서미르의전설개발팀으로재직하다가독립하여설립하었다. 주요게임은전체매출의 52% 를차지하는미르의전설2이며, 그밖에도미르의전설3, 자회사조이맥스의실크로드, 아이오엔터테인먼트의로스트사가등이있다. 미르의전설2는정액제에서부분유료화서비스로전환한뒤매출액이급증했고, 이후지속적으로안정적인매출이발생하고있다. 최근에는미르의전설3가중국샨다를통해정식서비스에들어갔고, 신규게임천룡기가 4분기에상용화될예정이다. 또한다수의모바일게임출시가예정되어있어하반기부터본격적인매출확대가이루어질전망이다. 온라인과모바일을아우르는종합게임기업 동사는적극적인 M&A를통해온라인게임기업조이맥스를포함하여 11개의자회사를보유하고있다. 아이오엔터테인먼트, 고블린스튜디오, 바나나피쉬스튜디오에서는온라인게임및엔진을, 위메이드크리에이티브, 엔곤소프트, 피버스튜디오등에서는모바일게임을개발하고있다. 동사는국내최대수준인 500명의모바일R&D 인력을확보하였고, 연말까지 550명이상으로늘릴예정이다. 2분기모바일게임 3개가앱스토어에출시되었고, 3분기부터월3~4개의게임이카톡게임센터를통해출시될예정이다. 동사는온라인게임사업에만족하지않고최근트랜드에맞는모바일게임으로사업을확장하여온라인과모바일을아우르는종합게임회사로도약할전망이다. [ 그림 1] 위메이드계열사 자료 : 언론종합, 2
카카오톡게임센터와시너지효과전망 모바일게임산업의가파른성장세 스마트폰보급률이증가하며모바일게임시장이확대되고있다. 게임백서에따르면올해국내모바일게임시장의예상규모는 4,636억원으로전년대비 22% 성장할것으로예상되며, 글로벌모바일게임규모는 115억달러에달할것으로추정되고있다. 동사는모바일게임트렌드에발맞추어 3년간의준비끝에하반기부터본격적으로모바일게임을출시할예정이다. 카카오톡게임센터를통해서비스진행예정 올해 16개의모바일게임을런칭할계획이며, 카카오톡게임센터를통해서비스될예정이다. 500명의개발인력을통해 16개의게임중 14개가자체개발되었다. 특히, 동사의게임들은카카오톡게임센터를통해런칭되기때문에최대마케팅효과를누릴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동사는카카오톡을개발한카카오유상증자에 50억원을투자했고, 4월에 200억원을추가로출자했다. 이를통해동사는카카오톡게임센터내에서유리한위치에게임을등록할수있는권리를확보했다. 카카오톡게임센터는 7월30일오픈될예정이며, 우선안드로이드마켓부터서비스가진행될계획이다. 카카오톡게임센터에는리듬스캔들, 카오스디펜스, 바이킹아일랜드 3개의게임을시작으로, 매월 3~4개정도의게임이순차적으로출시될예정이다. 카카오톡게임센터의친구초대기능이있어게임유저유입이쉽게이루어질것으로예상된다. 아직게임센터흥행에대한확실한성공보장은없지만, 5천만명의가입자를확보한카카오톡의플랫폼을통해페이스북과징가가보여주었던시너지효과가발생될것으로기대하고, 카카오톡플랫폼을기반으로타모바일게임보다경쟁력있는마케팅효과를누릴것으로기대된다. [ 그림 2] 카카오톡글로벌가입자추이 [ 단위 : 만명 ]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2010.09 2010.12 2010.04 2010.07 2010.11 2010.03 2010.07 자료 : 언론종합, 3
[ 그림 3] 모바일게임수익배분 다운로드매출액 70% 30% 위메이드 앱스토어 30% 카카오톡 자료 : 위메이드, 주 : 내년부터카카오톡수수료 20% 예정 [ 그림 4] 모바일게임라인업 자료 : 위메이드 4
온라인게임은안정적인 Cash Cow 미르의전설 3 신규서버확대 미르의전설3가 7월4일정식서비스되었다. 현재기존의 49개의서버에부분유료화서버2대증가에유료신규서버 8대가신설되어 59대의서버로운영되고있으며, 신규서버는정액제로운영되고있다. 가격은시간당한화 100원정도부과되고있으며일평균 8시간정도사용되고있다. 이에아이템매출증가없이 6월대비 20% 가량매출액이증가한것으로추정된다. 기존의부분유료화서버에대규모아이템패치가예정되었으나, 기존의부분유료화서버의저레벨유저가신규서버로이동하지않았고신규서버에는신규유저가유입되면서아이템패치일정이미루어졌다. 하지만 3분기내에아이템패치가진행될예정이며유료서버수익과함께아이템수익이더해져본격적인매출확대가진행될전망이다. 미르의전설 2 매출회복전망 2분기샨다의미르2 관리자이탈로게임밸런스가일부무너졌고, 이에유저이탈현상이발생했다. 이에따라 2분기미르의전설2 매출액은전분기대비 20% 정도하락한것으로추정된다. 하지만샨다에서는미르의전설2의이탈된유저를다시유입하기위해 8월중에이벤트를계획하고있고, 관리자도다시채용하여게임밸런스의정상화에노력하고있다. 또한 8월에한동안진행되지않았던대규모아이템패치가진해될예정이고 10월에는게임일부업데이트도진행할계획이다. 이에따라 3분기이후미르2의매출은점차회복될것으로전망된다. 신규게임천룡기 4 분기출시 천룡기와 NED가출시예정에있어신규게임들도온라인게임매출확대에기여할전망이다. 천룡기는이미몇차례 CBT가진행되었고, 4분기내에 OBT 및상용화에돌입할전망이다. 천룡기는중국시장을타겟으로제작된게임이며, 중국에서는미르의전설 3D버전이라는속칭으로마케팅될예정이다. 2013년에는 NED의상용화도앞두고있어온라인게임사업은지속적인 cash cow 역할을수행할것으로판단된다. [ 그림 5] 온라인게임라인업 자료 : 위메이드 5
[ 그림 6] 미르의전설 2,3 매출액추이및전망 [ 단위 : 억원 ] 250 미르 2 미르 3 200 150 100 50 0 1Q11 2Q11 3Q11 4Q11 1Q12 2Q12E 3Q12E 4Q12E 자료 : 위메이드, 실적전망및 Valuation 2분기적자전환불가피 3분기실적턴어라운드 4분기매출급성장전망 동사의 2분기매출액 261억원 (-5.1%, YoY), 영업손실 13억원 ( 적자전환 ) 을기록할전망이다. 미르의전설2와실크로드의매출감소에모바일게임투자를위한 M&A, 개발자충원, E3 게임쇼참석등비용증가가맞물리며적자전환이불가피했던것으로추정된다. 하지만이는모바일게임사업부확장을위한지출이기때문에우려할부분은아니라고판단되며 3분기부터는실적턴어라운드가예상된다. 2분기미르의전설2는전분기대비 20% 정도하락할것으로예상된다. 이는샨다측의관리소홀에따른일시적문제였던것으로파악되며, 현재밸런스조정및이벤트진행등정상화에노력하고있어 3분기부터는매출회복이예상된다. 실크로드는추세적으로이용자가감소되고있어전망이밝지는않다. 하지만아이오엔터네인먼트의로스트사가의매출이상승추세에있고, 여름방학에이벤트를진행할예정이기때문에조이맥스의매출감소를상쇄시킬전망이다. 비용의대부분은모바일게임투자를위한개발인력채용및마케팅비지출이다. 3 분기여러모바일게임이출시되어비용감소는크지않을것으로예상되지만, 대신 3분기부터모바일게임매출이발생하고, 4분기부터본격적인 monetization이발생하며비용은줄고매출은크게확대되어영업레버리지효과가크게발생할것으로기대된다. 6
2012년매출액 1,341억원, 2013년매출액 2,027억원기록할전망 올해모바일게임의매출액을 137억원으로추정했다. 카카오톡의게임센터효과가어느정도일지는아직불확실하나, 일본에서 2,200만이용자를확보한 NHN의라인버즐이출시하루만에 100만, 3주만에 600만다운로드를기록한점을고려하면 137억원은무리한추정은아니라판단된다. 올해예상매출액은 1,341억원 (+15.8%,YoY) 영업이익 208억원 (+1.0%,YoY) 을기록할전망이고, 본격적인모바일게임매출확대가예상되는 2013년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2,027억원 (+51.2%,YoY), 602억원 (191.7%,YoY) 을기록하며큰폭의성장을이룰것으로전망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61,000 원으로커버리지시작 동사의투자의견 BUY와목표주가 61,000원으로커버리지를시작한다. 동사의목표주가산정은 2013년 EPS 3,074원에목표 PER 20배를적용하여산정하였다. 목표 PER 20배는국내외모바일게임업체 2013년 EPS기준목표 PER 평균수준이다. 동사는 1) 하반기 16개의모바일게임출시, 2) 카카오톡게임센터의강력한플랫폼사용, 3) 신규온라인게임청룡기상용화등여러실적성장모멘텀이존재한다. 따라서 PER 20배적용은무리없는수준이라판단되며, 카카오톡의플랫폼을가장유리하게사용할수있다는점은프리미엄부여요소이라고판단된다. 하지만현재카카오톡게임센터의불확실성이존재하므로밸류에이션프리미엄을부여하지않고모바일게임업체평균을적용했다. [ 그림 7] 분기별매출액및영업이익률추이 [ 단위 : 억원, %] 매출액 영업이익률 500 435 32.0 400 300 282 275 284 318 308 261 337 24.0 16.0 200 8.0 100 0.0 0 1Q11 2Q11 3Q11 4Q11 1Q12 2Q12E 3Q12E 4Q12E 8.0 자료 : 위메이드, 추정 7
[ 표 1] 위메이드실적전망 [ 단위 : 억원, %] 1Q11 2Q11 3Q11 4Q11 1Q12 2Q12E 3Q12E 4Q12E 2011 2012E 2013E 매출액 282 275 284 318 308 261 337 435 1,159 1,341 2,027 미르2 153 156 167 163 159 127 146 154 639 586 561 미르3 6 6 9 24 27 25 35 53 45 140 343 기타 38 34 29 33 38 34 36 56 134 164 320 자회사 85 78 97 98 84 71 82 77 358 314 293 모바일게임 3 38 96 0 137 510 영업비용 244 221 236 263 239 274 301 321 964 1,135 1,425 영업이익 38 54 48 55 69-13 37 114 195 206 602 영업이익률 13.5 19.6 16.9 17.3 22.4 적자 10.8 26.2 16.8 15.4 29.7 자료 : [ 표 2] 국내모바일게임기업 PER 비교 [ 단위 : 억원, %, 배 ] 연도시가총액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영업이익률 PER 2012F 1,341 206 213 15.4 42.2 위메이드 8,988 2013F 2,027 602 524 29.7 17.2 2012F 834 303 274 36.3 15.8 JCE 4,332 2013F 1,078 482 407 44.7 10.6 2012F 721 157 183 21.8 24.0 컴투스 4,397 2013F 999 288 255 28.8 17.2 2012F 707 267 234 37.8 18.6 게임빌 4,364 2013F 915 336 292 36.7 14.9 자료 : FnGuide, 주 : 위메이드를제외한종목은시장컨센서스적용 8
재무상태표 ( 단위 : 억원 ) 포괄손익계산서 ( 단위 : 억원 ) 2010 2011 2012F 2013F 2014F 2010 2011 2012F 2013F 2014F 유동자산 2,425 2,158 2,587 3,158 3,816 매출액 1,257 1,158 1,341 2,027 2,388 현금및현금성자산 393 448 1,685 2,104 2,681 매출원가 (153) (152) (156) (204) (22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83 329 282 426 501 매출총이익 1,104 1,006 1,185 1,823 2,161 재고자산 1 0 0 0 0 판매비와관리비 (770) (802) (979) (1,221) (1,398) 비유동자산 1,103 1,434 1,482 1,479 1,507 조정영업이익 335 204 206 602 763 관계기업투자등 125 49 47 49 50 기타수익 0 11 1 0 0 유형자산 241 300 286 279 274 기타비용 0 (21) (0) 0 0 무형자산 535 841 855 863 879 영업이익 335 194 208 602 763 자산총계 3,528 3,592 4,069 4,637 5,323 이자수익 91 67 61 76 91 유동부채 251 228 291 327 349 외환손익 (8) 13 6 6 6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0 64 127 142 155 관계기업등투자손익 (65) (9) (2) 2 2 단기금융부채 0 3 3 3 3 세전계속사업이익 345 265 277 692 867 비유동부채 102 58 57 70 82 법인세비용 83 (39) 64 167 210 장기금융부채 0 0 0 0 0 계속사업이익 262 304 213 524 658 기타비유동부채 97 54 53 67 78 중단사업이익 0 (43) 0 0 0 부채총계 353 287 348 398 431 당기순이익 208 261 213 524 658 지배주주지분 2,592 2,698 3,107 3,623 4,271 지배주주 190 233 205 516 649 자본금 45 45 45 45 45 EBITDA 419 272 297 691 853 자본잉여금 1,541 1,544 1,651 1,651 1,651 FCF 117 70 226 365 511 이익잉여금 1,015 1,162 1,289 1,805 2,455 EBITDA 마진율 (%) 33.3% 23.4% 22.2% 34.1% 35.7% 비지배주주지분 ( 연결 ) 583 607 613 617 621 영업이익률 (%) 26.6% 17.6% 15.4% 29.7% 32.0% 자본총계 3,175 3,305 3,720 4,240 4,892 지배주주귀속순이익률 (%) 15.1% 20.1% 15.3% 25.5% 27.2% 현금흐름표 ( 단위 : 억원 ) 주요투자지표 2010 2011 2012F 2013F 2014F 2010 2011 2012F 2013F 2014F 영업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07 213 244 433 585 P/E (x) 14.8 27.1 43.6 17.3 13.7 당기순이익 ( 손실 ) 208 261 212 524 658 P/CF (x) 10.2 21.0 30.2 14.7 12.1 비현금수익비용가감 243 103 95 167 195 P/B (x) 1.1 2.6 3.1 2.7 2.2 유형자산감가상각비 26 32 38 37 36 EV/EBITDA (x) 3.3 19.0 24.7 10.0 7.4 무형자산상각비 58 35 52 52 54 EPS ( 원 ) 1,154 1,388 1,219 3,074 3,866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부채의변동 (144) (24) 2 (90) (58) CFPS ( 원 ) 1,665 1,788 1,759 3,602 4,400 매출채권감소 ( 증가 ) 8 (12) 7 (144) (76) BPS ( 원 ) 14,899 14,631 16,974 19,994 23,761 재고자산의감소 ( 증가 ) (0) 0 0 0 0 DPS ( 원 ) 371 991 0 0 0 매입채무증가 ( 감소 ) (6) 0 4 14 13 매출액증가율 (%) 18.2% -7.8% 15.8% 51.2% 17.8%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0) 12 727 (13) (8) EBITDA 증가율 (%) -32.3% -35.2% 9.4% 132.6% 23.4% 유형자산처분 ( 취득 ) (43) (77) (25) (30) (30) 조정영업이익증가율 (%) -43.5% -39.0% 1.0% 191.7% 26.7% 무형자산감소 ( 증가 ) (52) (45) (70) (60) (70) 지배주주순이익증가율 (%) -58.8% 23.0% -12.2% 152.1% 25.8% 장단기금융자산의감소 ( 증가 ) 1,139 401 813 0 0 EPS 증가율 (%) -71.1% 20.3% -12.2% 152.1% 25.8%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221) (158) 266 (1) (1) 매출채권회전율 ( 회 ) 5.3 4.2 4.6 5.7 5.2 장단기금융부채의증가 ( 감소 ) (0) 15 2 0 0 재고자산회전율 ( 회 ) 3,586.7 3,841.7 NA NA NA 자본의증가 ( 감소 ) (181) (5) 269 0 0 ROA (%) 6.5% 7.3% 5.6% 12.0% 13.2% 배당금지급 (40) (80) (80) 0 0 ROE (%) 7.4% 8.8% 7.1% 15.3% 16.5% 현금의증가 245 35 1,236 420 576 부채비율 (%) 11.1% 8.7% 9.4% 9.4% 8.8% 기초현금 148 414 448 1,685 2,104 순차입금 / 자기자본 (%) -65.0% -53.4% -59.4% -62.0% -65.5% 기말현금 393 448 1,685 2,104 2,681 영업이익 / 금융비용 (x) NA 367.4 185.6 551.0 698.2 9
Compliance 당사는발간일기준으로지난 6 개월간위종목의유가증권발행 (DR, CB, IPO 등 ) 에주간사로참여한적이없습니다. 본자료에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습니다. ( 작성자유승준 ) 당사는동자료에대한기관투자가나제 3 자에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당사는발간일현재동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으며, 조사분석담당자는발간일현재동종목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기업분석투자의견구분 > Strong Buy Buy Market Perform Underperform Trading Buy 6 개월내시장대비 25% 이상의주가상승이예상될경우 6 개월내시장대비 10%~25% 의수익률이예상될경우 6 개월내시장대비 10%~10% 의주가등락이예상될경우 6 개월내시장대비 10%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될경우향후 1 개월내시장대비주가상승이예상되나그기대수익률수준을예측하기어려운경우 < 산업분석투자의견구분 > Overweight 자산포트폴리오상비중확대를권유할산업 Neutral 자산포트폴리오상중립을권유할산업 Underweight 자산포트폴리오상비중축소를권유할사업 위메이드주가추이및목표주가 120,000 100,000 Rating Change 날짜 목표주가 투자의견 2012.07.30 61,000 BUY 80,000 60,000 40,000 20,000 0 11/01 11/05 11/09 12/01 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