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or Relations 2009 ( 주 ) 다날기업설명회 2009 년 9 월 21 일
[Investment Highlights]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3) 2009년실적전망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011 년휴대폰결제시장 2 조 7 천억, 다날점유율 50% 2000년다날에의한세계최초상용화이후매년 20~30% 대거래금액성장률유지 2009년전체시장거래규모 1조 8천억원, 2011년 2조 7천억원돌파예상 현재시장점유율 46%, 2011년까지 50% 대로점진적확대 ( 디지털컨텐츠결제점유율 1위고수 ) ( 단위 : 억원 ) 30,000 25,000 2 조 7 천억 20,000 1 조 8 천억 15,000 10,000 5,000 M/S 46% M/S 50% - 2003 2004 2005 2006 2007 다날거래액총거래액 * 출처 : 이동통신사및당사내부추정자료 2008 2009(e) 2010(e) 2011(e) 3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당사월거래액상반기 25% 증가, 하반기 30% 증가전망 ( 단위 : 억원 ) 800 700 2009년 600 <2009년상반기결과 > 월평균거래금액 589억, 전년동기대비 25% 증가 엔씨소프트 아이온 등신규게임상용화영향 CJ인터넷, 넥슨 ( 던전앤파이터 ), Mnet 등신규고객사추가 500 400 300 200 2008년 2007년 2006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 출처 : 2006년 ~2009년 8월다날휴대폰결제월별거래데이터 <2009년하반기전망 > 7~8월거래금액 640억, 전년동기대비 30% 증가 NHN, 네오위즈, CJ인터넷, KTH, 엠게임등신작출시예정 저작권법강화로온라인음악 / 영화, P2P 유료결제증가 수시 / 정시대입전형료결제거래액급증예상 방학시즌및연말주요사이트이벤트집중경향 4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009 년결제부문매출액 590 억, 영업이익 84 억전망 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에따라연초가이던스매출액 491 억, 영업이익 69 억에서상향조정 수익성위주영업정책고수 ; 거래액급증에도 14~15% 대일정한 OP Margin 유지 ( 경쟁사대비 5% 이상상회 ) 결제부문매출액 결제부문영업이익 ( 단위 : 억원 ) ( 단위 : 억원 ) 600 90 500 400 80 70 300 200 60 100 50 0 FY2005 FY2006 FY2007 FY2008 FY2009(E) 40 FY2007 FY2008 FY2009(E) 5
[Investment Highlights]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3) 2009년실적전망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모바일에서웹으로컨텐츠서비스채널다변화 이동통신 3사모바일컨텐츠제공자 (CP) 에서종합엔터테인먼트서비스제공자로전환 컨텐츠매출중웹서비스매출비중 2008년상반기 10% 에서 2009년상반기 30% 로확대 유무선인터넷포함 IPTV, App Store 등서비스채널확대로 One Source Multi Use 체재구축 Web 10% Web 30% Mobile 90% Mobile 70% 1H 2008 1H 2009 * 벨소리 * 통화연결음 * 스타화보 * 모바일 ASP 7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컨텐츠부문매출 335 억, 영업이익 12 억흑자전망 모바일컨텐츠시장정체 ; 비용절감노력과웹투폰등신규채널확보로매출감소불구이익확대 UFO 타운, 오디오닷컴등웹서비스 BEP 통과로흑자전환기여, 향후매출및이익증가예상 컨텐츠부문매출액 컨텐츠부문영업이익 ( 단위 : 억원 ) 500 ( 단위 : 억원 ) 15 450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10 5 0-5 -10-15 -20 FY2007 FY2008 FY2009(E) 0 FY2005 FY2006 FY2007 FY2008 FY2009(E) -25 8
[Investment Highlights]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3) 2009년실적전망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3) 2009 년실적전망 2009 년매출액 925 억, 영업이익 96 억전망 결제부문영업실적확대로 2009 년초목표매출액 890 억, 영업이익 93 억초과달성전망 매출액추이 영업이익추이 ( 단위 : 억원 ) ( 단위 : 억원 ) 1,000 100 925(E) Payment Contents 900 90 825 820 800 80 700 698 70 600 536 60 500 427 50 400 40 300 30 200 20 100 10 0 FY04 FY05 FY06 FY07 FY08 FY09(E) 0 FY04 FY05 FY06 FY07 FY08 FY09(E) 10
[Investment Highlights]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3) 2009년실적전망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전혀새로운장르의차별화된온라인게임 <LOCO> RPG의성장, RTS의전략, FPS의컨트롤을배합한 Hybrid 전략액션게임 <LOCO> 개발 2007년개발개시, 2008년 10월 KTH와퍼블리싱계약체결, 현재해외퍼블리싱계약체결중 게임포털 < 올스타 (www.allstar.co.kr)> 를통한국내베타테스트, 부분유료화방식상용화예정 [Game Information] * 게임명 : LOCO * 장르 : Hybrid 전략액션 RPG * 개발사 : 다날 * 서비스사 : KTH * 서비스사이트 : 올스타 (www.allstar.co.kr) * 서비스일정 : 2009 년하반기런칭 * 게임프리뷰 : LOCO 는전략적인두뇌싸움, 빠르고정교한액션컨트롤, RPG 의육성이하나로조화되어다양한장르의재미요소를모두갖춘게임이다. 유저는게임속의수많은영웅중하나가되어 자연의군대, 신족의군대, 연옥의군대 가벌이는전장에서승리를쟁취하는 Hybrid 전략액션게임이다. 12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글로벌퍼블리셔들의높은관심속에수출계약체결중 대한민국 2008 년 10 월 KTH 와계약완료 유럽연합 36 개국 2009 년 7 월 Burda IC 와계약완료 대만 / 홍콩 / 마카오 2009 년 10 월계약예정 북미계약협의중 중국 / 동남아시아계약협의중 13
[Investment Highlights] 1) 국내휴대폰결제성장률확대 2) 컨텐츠사업흑자전환성공 3) 2009년실적전망 4) <LOCO> 국내외관심집중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인터넷이용자 2.2 억명, 온라인유료컨텐츠시장규모 66 억불 온라인게임 / 음악 /VOD/SNS/E-Learning 등최근온라인유료컨텐츠시장급성장추세 신용카드, 직불카드, Paypal 외 2008 년기준 66 억불온라인컨텐츠시장에특화된소액결제수단미비 전자상거래 ( 온라인쇼핑몰 + 컨텐츠 ) 시장성장과함께 2012 년대체결제수단이용비중 30% 로확대예상 미국유료컨텐츠시장규모 미국전자상거래결제비중 (2008 년유료컨텐츠거래액 / 단위 : USD Bil) ( 단위 : USD Bil) Information 0.96 Social Networking 0.96 Others 0.74 Online Music 1.70 VOD 0.34 400 350 300 250 200 150 100 50 150 14% 26% 60% 355 30% 26% 44% Online Gaming 1.90 * 출처 : Forrester Research, US B2C Online Paid Content, 2008.12 0 2007 년 2012 년 (E) Credit card Debit card Alternative payment * 출처 : Celent and Forrester Research 15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현지이동통신사계약체결, 100 여개인터넷기업과상용화예정 2006년 12월미국현지법인설립, 2007년 5월 Morgenthaler Ventures와 950만달러 Series A Funding 완료 2009년 5월미국내전국가입자망을갖춘대형이통사와휴대폰결제개발및운영에대한계약체결 Acclaim, Perfect World, NHN 등 30여온라인게임 /SNS 기업들과제휴완료, 상용화참여회사 100곳예상 Name URL Services Acclaim Entertainmnet www.acclaim.com Age of Lore/Ninja Clans Perfect World Entertainment www.perfectworld.com Perfect World/Jade Dynasty NHN USA www.ijji.com Huxley/Atlantica/Soldier Front YNK Interactive Gravity Interactive Uforia Inc Xivio www.ynkinteractive.com iro.ragnarokonline.com www.uforia.com www.xivio.com Rohan/Seal Online Ragnarok Online/Rose Online Mercenary Wars/Nostale 3D Virtual World and Social Network Three Rings Design Inc www.threerings.net Puzzle Pirates/Bang Howdy Planet Cazmo www.planetcazmo.com Virtual World (Music/Game/Etc.) OnNet USA Entertainment www.gamescampus.com MLB Dugout Heroes/Shot Online 16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2010 년초미국최초휴대폰결제상용서비스실시 현지이통사 M&A 로인한순연 ; 합병이통사간가입자통합완료후 2010 년초휴대폰결제상용화 타이통사계약및 CP 계약확대에집중 ; 2010 년중미국내모든이통사서비스개통목표 2009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2010 Jan Feb Mar Signing Contract CP Signing Merchant Integration Carrier Integration Live Network Connection CC/CS Training Subscribers Integration Finished MPS Launching IT Shut-down Period 17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2013 년미국휴대폰결제침투율 35%, 수수료매출 6 억불목표 파트너이통사합병으로상용화시점가입자수 9천만명예상 (1500만가입자증가효과 ); 국내총가입자수 2배이상 미국내모든이통사개통완료시가입자수총 2.7억명, 게임등온라인유료컨텐츠시장매년 20% 성장 2013년유료컨텐츠시장규모 165억불, 시장침투율 35% 가정시연간수수료매출 6억불돌파예상 미국이통사별가입자수 미국휴대폰결제매출예상 ( 단위 : Mil Subscribers) T-Mobile SKT+KTF+LGT - 20.0 40.0 60.0 80.0 100.0 ( 단위 : USD Mil) 1,000 수수료매출 900 유료컨텐츠시장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143 291 431 604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 출처 : Forrester Research 및자체추정 18,000 16,000 14,000 12,000 10,000 8,000 6,000 4,000 2,000-18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미국상용화이후유럽, 중남미등휴대폰결제확대주력 10 년간한국 / 중국 / 대만 / 미국등 4 개국 10 여개이동통신사와휴대폰결제개발및운영노하우축적 CDMA/TDMA/GSM 등모든이동통신방식과선불 / 후불등모든과금형태에대응가능한기술력독점확보 Korea 2000.07 휴대폰결제세계최초상용화 2009.05 SKT/KTF/LGT 통해서비스제공중 (M/S 46%) China 2005.05 중국법인설립 2006.04 차이나모바일과휴대폰결제서비스개시 Malaysia 2009.07 말레이시아유력 PMSB 그룹과 MOU 체결 Taiwan USA 2006.12 미국법인 DANAL Inc 설립 2007.05 Morgenthaler 와 950 만불 Series A 펀딩 2009.05 미국이통사와휴대폰결제계약체결 2003.09 CHT/FET/TCC 등과휴대폰결제서비스개시 2005.08 중화텔레콤 (CHT) 와유선전화결제서비스개시 19
5) 미국휴대폰결제상용화추진 국경없는인터넷, 국경없는온라인지불결제 IPN 국가간휴대폰결제 (IPN) 란? 국가구분없는휴대폰결제이용을위한로컬이동통신사빌링시스템연동기술 전세계디지털컨텐츠거래의승인 / 결제 / 지급 / 정산업무를총괄하는 Clearing House 역할담당 특히미국웹사이트의경우해외방문자비중매우높음 -> IPN의잠재적수요및시장성입증 급증하는국가간디지털컨텐츠거래시장에서국제신용카드결제상의 VISA/MasterCard 역할수행 다날 IPN 중국이용자 미국사이트 결제요청 Carrier A Carrier E 결제승인 대금납부 Carrier B Carrier D 대금정산 Carrier C 서비스제공 20
Q&A Appendix 주주구성요약재무제표
주주구성 총발행주식수최대주주등자기주식외국인비등기임원 16,774,104주 3,689,994주 1,098,546주 846,578주 440,040주 100.00% 22.00% 6.55% 5.05% 2.62% 국내기관및개인 10,698,946 주 63.78% 최대주주등 국내기관및개인 자기주식 외국인비등기임원 22
요약재무제표 ㅣ요약대차대조표ㅣ ( 단위 : 억원 ) FY06 FY07 FY08 1H 09 유동자산당좌자산비유동자산 595.9 595.9 229.9 445.3 445.3 366.2 452.2 452.2 352.8 535.2 535.2 359.6 투자자산유형자산무형자산기타비유동자산자산총계유동부채비유동부채부채총계자본금자본잉여금 120.6 14.3 29.5 65.6 825.8 131.0 21.2 152.2 80.4 461.0 232.3 13.4 23.3 97.2 811.6 174.4 16.2 190.6 80.4 461.0 226.3 8.3 34.4 83.8 805.0 227.0 9.7 236.7 80.4 462.6 211.3 6.1 51.2 91.0 894.7 269.6 7.1 276.7 83.9 462.9 이익잉여금 202.3 209.7 177.7 194.5 ㅣ요약손익계산서ㅣ ( 단위 : 억원 ) FY06 FY07 FY08 1H 09 매출액 697.8 825.0 819.5 440.0 매출원가매출총이익 553.4 144.4 674.7 150.3 638.5 181.0 301.6 138.4 판매비와관리비 139.9 100.0 140.4 91.7 영업이익 4.5 50.4 40.7 46.7 영업외수익 25.6 28.6 14.5 10.4 영업외비용 58.3 60.5 78.5 28.2 법인세차감전이익법인세비용당기순이익 -28.3-4.6-23.6 18.4 11.0 7.4-23.4 8.7-32.0 29.0 1.9 27.1 주당순이익 ( 원 ) -152 48-225 184 기타포괄수익누계액 -47.2-54.6-34.5-5.5 자본조정 -70.0-75.5 자본총계 673.6 621.0 부채와자본총계 825.8 811.6-117.8 568.4 452.2-117.8 618.0 894.7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