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ruary 2009 2nd Issue hnbu
Table of Contents February 2009 2nd Issue 2009. 2. 20 북미게임시장동향 4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美 Time Warner, TV DVD 사업부진, 게임사업으로만회 Amazon, 캐주얼게임다운로드서비스출시유명레이싱게임 Need for Speed, 플랫폼별분할출시유명영화 본시리즈, EA 통해게임으로출시美게임대여업체 GameFly, 게임전문사이트 Shacknews 인수경기불황으로인기타이틀판매편중현상가속화스마트폰모바일게임다운로드전년대비 3배증가 comscore 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다섯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2월둘째주 ) 유럽게임시장동향 16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英정부, 캐나다의자국게임업체에대한차별적세제혜택인정獨게임업체 Crytek, Haze 개발사 Free Radical 인수佛 Ubisoft, 캐나다게임업체 Action Pants 인수英 Eidos, 자사캐주얼게임스튜디오 Gimme5games 분리유럽콘솔 HW 판매순위 (2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2월둘째주 ) 아시아게임시장동향 22 중국게임시장동향 23 2 ckogia 2008, All Rights Reserved
Sohu의 천룡팔부, CiB Net Station 통해말레이시아 필리핀진출 Kingsoft, 사업별로 3개자회사로분리중국청소년의 73% 가온라인게임접해中모바일게임시장, 2011년에 8,500억원에달할전망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27 Nintendo, 1억 4,100만달러규모의 R&D 센터건립추진북미 / 유럽시장과의격차줄이는열쇠는 재미 Nintendo CEO 日게임업체 Sega Sammy, 계속된실적악화로구조조정日 Bandai Namco, 일본게임업체인수나서日 Square Enix, 위기의英 Eidos 주식 32% 매입제안日콘솔 HW&SW 판매량 (2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31 베트남에서웹게임시장부상중대만최대게임쇼 Taipei Game Show 2009 Briefing 호주콘솔게임시장전년대비 74% 성장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월첫째주 ) 중남미게임시장동향 35 브라질정부, 게임산업진흥위해게임개발비지원 Make Wish, 중세배경 MMORPG 개발중 THQ, 남미콘솔게임시장공략강화국내게임시장동향 38 2009년온라인게임장르별전망국내게임업체들의불황기생존전략美 Warner Bros., 국내게임시장첫진출대형게임업체중심 M&A, 2009년에도계속될것엔도어즈, 코룸온라인 인수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2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월다섯째주 ) 3
북미게임시장동향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美 Time Warner, TV DVD 사업부진, 게임사업으로만회 Amazon, 캐주얼게임다운로드서비스출시유명레이싱게임 Need for Speed, 플랫폼별분할출시유명영화 본시리즈, EA 통해게임으로출시美게임대여업체 GameFly, 게임전문사이트 Shacknews 인수경기불황으로인기타이틀판매편중현상가속화스마트폰모바일게임다운로드전년대비 3배증가 comscore 美콘솔 HW&SW 판매량 (1월다섯째주 ) 美 PC게임판매순위 (2월둘째주 ) 4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멀티플랫폼전략을잇따라채택하고있음 슈퍼맨, 배트맨등 DC UNIVERSE 의영웅들이대거등장하는 Sony Online Entertainmnet의 MMORPG DC UNIVERSE ONLINE (2009년말출시예정 ) 은 PC뿐만아니라, PS3용으로도개발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특히콘솔용게임의경우, 콘솔특유의콘트롤러에최적화된인터페이스를도입한액션성을살리는데중점을둔것으로알려짐지난 1월 15일무료화전환을계기로인기를얻고있는 Koei의 MMORPG 대항해시대온라인 (2005년 3월출시 ) 도 PS3에최적화된조작법을추가한콘솔용버전을출시할계획이며, PC와연동되는기능은확정되지않은상태지난해 12월 Atari가인수한美 MMORPG 개발업체 Cryptic Studios의 Star Trek Online (2010년출시예정 ) 도 PC와함께 Xbox360으로개발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Star Trek 이가진행성간의이동, 종족간의차이, 행성안에서펼쳐지는다양한모험을 MMORPG화시켜보여줄예정이외에도 BioWare와 LucsArts가합작으로개발하고있는 PC용 MMORPG Star Wars: The Old Republic 또한콘솔용버전을 EA에서검토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2009년이후출시예정인 LEGO Universe 또한콘솔용출시를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배경이처럼, 상당수의해외 MMORPG 들이콘솔플랫폼출시를준비하고있는것은해당게임들이겨냥하고있는북미 / 유럽시장이 PC 플랫폼이다수를이루고있는아시아시장과달리콘솔플랫폼이다수를이루고있어, 성공가능성이더높다고판단했기때문뿐만아니라동일한사양으로통일된콘솔의경우다양한하드웨어사양을가지고있는 PC에비해안정성이높고, 최근부상하고있는콘솔온라인서비스를통해부가적인수익창출을기대할수있다는점이배경으로작용 [ 출처 ] 게임동아, 2009.2.10 5
Disney, 게임사업부구조조정돌입 Disney Interactive Studio, 인력감축및스튜디오통합글로벌미디어그룹 Disney 의게임사업부인 Disney Interactive Studios(DIS) 는최근경기불황의여파로인한인력감축및스튜디오통합계획을지난 1월 29일발표 캐나다의개발스튜디오인 Propaganda Games에서최대 30명을해고하는것을포함한인력감축이진행될계획이며, 현재 Propaganda Games가개발하고있는 FPS게임 Turok 의후속편의개발지속여부에대해서는언급하지않음또 Disney는자사의 Avalanche Software와 Fall Line Studio( Bolt, Chicken Little, Hannah Montana, The Chronicles of Narnia 개발 ) 를통합시킬계획이며, 이에따라해고되는인원은최대 20명에달할것으로예상됨그러나 Black Rock, Junction Point 등나머지스튜디오는이번감원대상에서제외될전망 구조조정배경 Disney Interactive Studio 의 Angela Emery 부사장은이에대해 최근경기침체로인해, 신규프로젝트및투자유보, 용역비절감, 각종활동비절감등다방면의비용절감방안을모색하고있다 며, 어려운경제상황속에서효율성제고와장기적인성장을동시에추구하기위해이같은조치가불가피했다 고구조조정배경을밝힘 Disney Interactive Studio 의지난 2008년 4/4분기매출은 3억 1,300 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13% 증가한반면, 영업이익은 4,500 만달러의손해를기록 disney.go.com/disneyinteractivestudios Blizzard, E3 참여거부의사밝혀 Blizzard, 모기업 Activision Blizzard 와달리 E3 불참할계획 유명온라인게임업체인 Blizzard Entertainment 가세계 3 대게임쇼중하나로올 6 월 개최예정인 E3 2009 에불참할계획인것으로지난 2 월 6 일알려짐 6
이번발표는지난해북미게임협회이자 E3의주최기관인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에서탈퇴했던모기업 Activision Blizzard가 E3 참가를발표하면서, Blizzard 또한참가할것이라는예상을뒤엎은것지난 2008년 7월당시 Blizzard Entertainment의모기업이었던 Vivendi Games와 Activision이합병된이후에도 Blizzard Entertainment는상당부분자율적인경영을해왔음 불참배경이번결정은올가을개최예정인자체게임쇼 BlizzCon 에서 StarCraft II, Diablo III 와같은기대작을포함한신규 MMO 게임을공개될예정이어서, E3에굳이참석할필요성이없다는판단에서비롯된것또 Blizzard 의이같은입장은지난 2008년 Activision 의불참과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E3 주최 ) 탈퇴등으로그규모가상당히축소됐던것과무관하지않은것으로추정됨그러나 E3 2009 는 EA, Ubisoft 등주요글로벌게임업체들이대거참가하는가운데 2007년이전과맞먹는규모가될전망 www.blizzard.com 美 Time Warner, TV DVD 사업부진, 게임사업으로만회 美 Warner Bros., LEGO 소재게임판매호조로부진한실적만회글로벌미디어업체인 Time Warner 의자회사인 Warner Bros. 의 2008년실적발표에따르면, LEGO를소재로한게임타이틀판매호조등게임사업부의실적호조로 TV DVD 사업부의부진한실적을만회한것으로나타남 Warner Bros. 의 2008년매출은 114억달러로전년대비 2% 감소했으나, DVD 시장침체에따라 2007년에비해제작편수가줄었다는점과미국작가협회 (Writer's Guild of America) 의파업으로 TV 저작권료수입까지감소한것을감안하면나쁘지만은않은성적 7
주요 LEGO 소재게임특히 LEGO Indiana Jones, LEGO Batman 등 LEGO 관련타이틀이 Warner Bros. 실적에기여한대표적인게임으로꼽히고있음 지난 2008년 6월출시된 LEGO Indiana Jones: The Original Adventures 는英게임업체 Traveller s Tales가개발하고 LucasArts가발매한멀티플랫폼 (PC, Xbox360, PS3, PS2, PSP, Wii, DS) 게임으로, LEGO 배경과캐릭터를통해 Indiana Jones 영화속장면들을재현하는내용등을포함하고있으며, 전세계적으로 728만장의판매고를올림 LEGO Batman: The Video Game (PC 및모든콘솔지원 ) 역시 Traveller's Tales에서개발한 LEGO 기반타이틀로, 영화 Dark Knight 가지난해 7월개봉한뒤지난해 9월출시돼전세계적으로 388만장의판매고를올림 향후게임사업전략이같은성공을바탕으로 Warner Bros. 의게임담당사업부인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WBIE) 는협력사인 Traveller's Tales 와 Hellbent Games( Supreme Commander 개발사 ) 가공동으로제작하는 LEGO Battles 를 Nintendo DS용으로올여름출시할예정 LEGO Battles 는 LEGO Castle, LEGO Pirates, LEGO Space 등의 3가지테마가혼합돼있어건설및전투가가능한게임이며, 플레이어들은여섯가지의스토리라인을배경으로 LEGO 장난감모양의건물을짓고팀 ( 해적검사, 마법사, 닌자, 기사등으로이루어진 ) 대결도할수있음 Warner Bros. 는지난 5일자사게임사업을강화하기위해美 Xbox Live 게임개발사 Snow Blind 를인수키로했으며, 협력업체인 Traveller s Tales 에대한투자도계속할계획 www.ttgames.com www.wbie.com Amazon, 캐주얼게임다운로드서비스출시 Amazon, 600종의캐주얼게임판매하는 Game Downloads 출시서적뿐만아니라, 완구, 가전, 컴퓨터등으로성공적으로시장을넓혀온세계최대온라인쇼핑몰 Amazon 이지난 2일캐주얼게임유통시장에뛰어든것으로알려지면서, 여타영역과마찬가지로캐주얼게임시장에서도적잖은파급력을일으킬것으로예상됨 8
Amazon은 Game Downloads 코너를통해캐주얼게임 600종을 6.99~9.99달러의가격으로판매하고있으며, 홍보를위해 1주일간 3개의무료체험게임도제공하며, 게임구매전 30분의무료체험도제공 Amazon의게임을이용하기위해서는 mp3 다운로드서비스와마찬가지로별도의 DRM 관련프로그램을다운받아야함 Amazon의게임은현재 Windows기반 PC에서만이용가능하며, Mac OS X, Linux는조만간지원할계획 출시의미 Amazon 의이같은서비스출시는미국내부상하고있는 PC 기반캐주얼게임시장을 공략하기위함 최근시장조사업체인 comscore 는지난 1 월 2008 년도북미온라인게임포털이용자수가 전년대비 16%, 이용시간은전년대비 42% 증가했다고발표 Amazon 은이번서비스출시를위해지난 2008 년 10 월 DRM 내장캐주얼게임 판매업체인 Reflexive Entertainment) 를인수한바있음 대부분부분유료화모델로제공되는국내의온라인게임포털과달리, 미국의경우게임을 다운로드판매하는모델이상당한매출을올리고있는것으로알려짐 실제로 Amazon 과유사한게임다운로드서비스모델을운영하고있는美소프트웨어 업체인 Real Networks 의 2008 년게임사업매출은 1 억 3,460 만달러에이르는것으로 나타남 Real Networks 는또한 Amazon 의캐주얼게임시장진출을염두해, 모든게임을 6 달러 이하에판매하는캐주얼게임사이트 Gamehouse.com 을개설 www.amazon.com/game-downloads/b/ref=sv_vg_2?ie=utf8&node=979455011 www.gamehouse.com 유명레이싱게임 Need for Speed, 플랫폼별분할출시 Need for Speed, 시뮬레이션, 캐주얼, 온라인으로분할출시 Electronic Arts(EA) 는지난 1월 30일유럽게임사이트인 Eurogamer 와의인터뷰를통해자사의유명레이싱게임인 Need for Speed 를고객세그먼트별로 3가지버전으로분할출시할계획이라고밝힘 9
Need for Speed: Shift 는 Xbox360, PS3, PSP, PC용으로올가을출시될예정이며, 실제에가까운레이싱경험을제공하는데중점을둔시뮬레이션형태의게임 Need for Speed: Nitro 는 Wii, DS용으로올겨울출시될예정이며, 아케이드레이싱게임을즐기던캐주얼이용자들을겨냥하여개발된게임으로, Mario Kart 만큼은아니더라도기존 Need for Speed 시리즈에가장큰변화를준게임이될전망 Need for Speed: World Online 은 PC 온라인게임으로올겨울출시될예정이며, 부분유료화모델을채택, 아시아에서먼저출시될예정 Need for Speed: World Online 내용및출시배경 EA는최근온라인게임플랫폼과아시아시장공략을공격적으로진행, FIFA Online 2 와 Warhammer Online 을통해일정한성과를거둬왔으며, 이번 Need for Speed: World Online 출시도이러한전략의연장선상 3가지버전중유일한 PC 온라인게임인 Need for Speed: World Online 은 Need for Speed 를개발했던 EA Blackbox 와 EA Singapore Online Studios 가공동개발하고있으며, 최대 8명까지길거리레이싱을즐길수있는레이싱게임 유명영화 본시리즈, EA 통해게임으로출시 EA, Ludlum Entertainment 의 본시리즈 의독점라이선스계약 EA는 Ludlum Entertainment 와향후 10년간 본시리즈 의독점이용권을갖기로계약을체결하고, 본아이덴티티, 본슈프리머시, 본얼티메이텀 등의영화로유명한 Jason Borne 시리즈를게임으로제작하기로했다고지난 3일밝힘 Ludlum Entertainment는미국유명스릴러소설작가인 Robert Ludlum(1927.5.25~2001.3.12) 의판권을보유하고있는재단이며, 본아이덴티티 와 본슈프리머시 는전세계적으로 2억 9,000만부판매됨스웨덴게임업체인 Starbreeze에서게임개발을맡게되며, 2010년여름출시예정한편 Ludlum Entertainment는최근 Universal Studios와차기영화제작을위해협상을진행중인것으로알려졌으며, MGM, Paramount, Summit Entertainment와는영화제작을준비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10
제휴배경및전망지난 2006년 MGM의 James Bond 의게임라이선스를보유하고있던 EA는라이선스비의급증으로인해 2010년까지의계약을포기하고판권을당시 Vivendi Games 에매각했으며, 당시 Vivendi Games 는 Ludlum Entertainment 로부터 Jason Borne 라이선스를얻어, 최근출시된 Borne Conspiracy 를개발했음 기대와는달리 Borne Conspiracy 의판매실적은좋지않았고, 결국 Vivendi Games가 Activsion과합병하면서매각대상에다시오르게됐으며, 이를 EA가매입해게임으로제작하게된것 EA Games 의대표인 Frank Gibeau 는 Robert Ludlum 의 Jason Borne 은지난수십년간전세계관람자들에게스릴을안겨준흥미로운액션영웅으로, 게임으로서의가능성이높다 고평가또한 Ludlum Entertainment 의 CEO인 Jeffrey Weiner 는 EA가보유하고있는개발력과마케팅역량을통해스릴넘치는스토리와풍부한캐릭터를담고있는 Robert Ludlum 의작품이영화, 소설에서성공했듯이게임이라는매체위에서도성공시켜줄것 이라며기대를나타냄 美게임대여업체 GameFly, 게임전문사이트 Shacknews 인수 GameFly, FileShack 등 Shacknews 의모든사업부인수미국의인터넷게임대여업체인 GameFly 가게임정보사이트 Shacknews 를인수하기로했다고지난 3일밝힘 이번인수에는 Shacknews의 FileShack( 게임관련파일다운로드서비스 ), Shackvideo( 게임예고편스트리밍사이트 ) 등을포함해해당사이트의모든서비스가포함되며, 구체적인인수조건은공개되지않음 1995년 Steve Gibson이설립한 Shacknews는 id Software의 Quake 관련정보를소개하는사이트로출발, 최근에는다양한플랫폼으로그영역을확대해왔으며, 이번인수전까지창립자단독소유로운영되어왔음 인수배경및전망주로콘솔게임타이틀을온라인상으로신청받아대여해온 GameFly 가게임매체, 파일서비스, 동영상서비스를포괄하는 Shacknews 의인수배경을두고크게 2가지가능성이제시되고있음 11
먼저, PC 부문에강점을가진 Shacknews의역량을활용해, Valve의 Steam, Stardock의 Impluse와같은 PC게임타이틀의온라인다운로드사업에진출하기위함이라는분석이제기되고있으며, 상대적으로가능성이낮긴하지만 Netflix가 Xbox Live를통해콘텐츠를제공하듯이, 콘솔영역으로의진출도제기되고있음다음으로약 250~300만에달하는것으로추정되는 Shacknews의독자층인게이머들에게직접홍보할수있는수단을확보, 기존서비스사이트인 Gamefly로의유입을증가시킬수있다는계산에서인수를단행했다는분석도제기되고있음일각에서는재정적인어려움으로이번인수가진행될가능성도제기되고있으나, 실제 GameFly 는최근 5번째물류센터를 Seattle 에설립할계획을갖고있을정도로성장하고있으며, Shacknews 또한특기할만한재정적인문제는없었던것으로알려짐 www.shacknews.com www.fileshack.com www.shackvideo.com www.gamefly.com 경기불황으로인기타이틀판매편중현상가속화 美콘솔게임시장의 80/20 법칙시장조사업체 NPD에따르면, 최근경기불황으로인해소비자들이인지도높은인기타이틀구매를선호함에따라, 소수타이틀로의판매편중현상이심화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 NPD의 Michael Klotz 애널리스트는지난 2008년 12월 NPD의통계자료를인용, "2000~2008년까지전체게임판매량의 80% 를차지한게임은전체의 29% 였던반면, 2008년에는 20% 로낮아져그편중현상이심화됐다 고밝힘또한판매량순위 Top 20 타이틀이 2005년에는전체판매량의 11% 를차지했던반면, 2008년에는 18%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남 Wii 에서는판매량순위 Top 10 타이틀이전체판매량의 44% 차지 플랫폼별로 Top 10 타이틀이전체판매량에서차지하는비중을살펴보면, Wii가 44% 로가장높게나타났으며, PS2, PS3, Xbox의경우 31~32% 로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현재출시된 Wii용타이틀 432개중 422개는나머지 56% 의시장을놓고경쟁해야하는데다, Wii용타이틀 Top 10에는 Mario Kart, Wii Fit, Wii Play 등 Nintendo가자체적으로개발한게임들이많아, 他플랫폼에비해히트타이틀개발하기가어려운것으로분석됨 12
Chart 상위인기타이틀의편중현상 [ 출처 ] NPD,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스마트폰모바일게임다운로드전년대비 3 배증가 comscore 최근 1년사이모바일게임다운로드 17% 증가시장조사업체 comscore 에따르면, 2008 년 11월현재전년동기대비약 17% 증가한 850 만명이 ( 전체모바일이용자의약 3.8%) 온라인게임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스마트폰의빠른보급이모바일게임성장의큰동력으로, 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게임이용자는 1 년간 3 배증가한반면, 일반휴대폰을통한게임이용은오히려 14% 감소했음특히 Apple의 iphone 이용자중 32.4% 가모바일게임을다운로드한경험이있으며, 이는 2008년 11월전체모바일게임다운로드의 14% 를차지하는비중임 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게임다운로드지속증가전망세계휴대전화 1위업체인 Nokia 와 Blackberry 의 Research In Motion, Google 의오픈OS Android 등다양한스마트폰이출시될예정으로스마트폰을통한모바일게임시장은더욱성장할것으로전망됨 모바일게임을비롯한각종어플리케이션을사용자가자유롭게선택하여다운로드, 설치할수있는 Apple의 'App Store' 가출시반년만에누적다운로드 5 억건을달성한데이어, Nokia의 'Ovi Store', Palm의 'Software Store', Google의 'Android Market' 등각스마트폰업체별로어플리케이션스토어를운영 ( 예정 ) 13
국내모바일게임업체인컴투스는 'Crazy Hotdogs' 등을, 게임빌은 'Baseball Supterstars 2009' 등을 Apple Appstore 에출시한바있으며, 스마트폰을중심으로모바일게임다운로드 시장이지속성장할것으로예측되면서국내업체의진출도활발해질것으로전망 * 스마트폰 (Smartphone): 산업적표준정의는내려져있지않으나, 일반적으로 'PC 와유사한기능 ' 을수행할수있는이동전화를뜻함. 일반적으로자체설치된 Operating System 를 (Symbian OS, iphone OS, Windows Mobile, Palm Web OS, Linux, Android 등 ) 통해일정관리, 이메일등의기본적기능외에도 PDF 나 MS Office 파일등의열람이가능하며, MP3, 사진, 비디오, 인터넷브라우징등이가능한모바일기기를스마트폰이라칭함. 최근에는 Apple 사의 App Store 를시초로하여사용자가원하는애플리케이션을직접선택, 구매하여설치할수있는기능이필수적으로자리잡고있음 Chart 美휴대전화단말별모바일게임다운로드사용자수추이 ( 단위 : 천명 ) [ 출처 ] comscore,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14
美콘솔 HW&SW 판매량 (1 월다섯째주 ) Table 美콘솔 HW&SW 판매량 (2009.1.25~1.31) ( 단위 : 대 ) 구분 항목 Publisher 판매량전주대비누적판매량 Wii Nintendo 318,863 +21% 20,994,882 Xbox360 Microsoft 116,543 +42% 16,224,270 HW DS Nintendo 240,014 +42% 32,389,929 PlayStation 3 Sony 65,269 +23% 7,753,821 PSP Sony 87,189 +51% 16,204,597 PlayStation 2 Sony 31,542 +17% 49,825,199 Wii Sports (Wii) Nintendo 318,863 +21% 21,024,882 Wii Fit (Wii) Nintendo 267,922-16% 5,949,845 Wii Play (Wii) Nintendo 120,598 +0.6% 11,050,047 Mario Kart Wii (Wii) Nintendo 107,476-2% 6,010,175 SW Afro Samurai (X360) NamcoBandai 59,879 신규 59,879 Call of Duty: World at War (X360) Activision 58,061-18% 3,340,032 Skate 2 (X360) Electronic Arts 44,670-38% 117,120 Afro Samurai (PS3) NamcoBandai 33,110 신규 33,110 Guitar Hero: World Tour (Wii) Activision 32,987 재진입 1,760,522 Call of Duty: World at War (PS3) Activision 30,724-16% 1,527,524 [ 출처 ] VG Chartz 美 PC 게임판매순위 (2 월첫째주 ) Table 美 PC 게임판매량 (2009. 2. 1~2009. 2. 7) 순위 게임명 장르 퍼블리셔 1 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 MMORPG Blizzard 2 The Sims 2 Double Deluxe Simulation EA Maxis 3 Spore Simulation EA Maxis 4 World Of Warcraft Battle Chest MMORPG Blizzard 5 Fallout 3 ActionRPG Bethesda 6 World Of Warcraft MMORPG Blizzard 7 Left 4 Dead FPS Valve 8 Call Of Duty: World At War FPS Treyarch 9 The Sims 2 Apartment Life Exp. Pack Simulation EA Maxis 10 The Sims 2 Deluxe Simulation EA Maxis [ 출처 ] NPD Group 15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英정부, 캐나다의자국게임업체에대한차별적세제혜택인정獨게임업체 Crytek, Haze 개발사 Free Radical 인수佛 Ubisoft, 캐나다게임업체 Action Pants 인수英 Eidos, 자사캐주얼게임스튜디오 Gimme5games 분리유럽콘솔 HW 판매순위 (2월첫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2월둘째주 ) 16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의창의력과협동심을키워준다는긍정적인연구결과를지난 11일발표해당보고서를작성한네덜란드국회의원 Toine Manders는 게임이전략적사고, 창의력, 협동심, 혁신적인사고등중요한능력을발전시키는데기여한다는것을발견했다 며 대다수게임이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다 고설명 일부폭력적인게임의경우, PEGI에근거한 레드버튼 도입을검토해당위원회는연구조사결과게임과폭력성향과의정확한연관성은발견하지못했으나, 모든게임이아동에게유익한것은아니며일부게임의폭력성이특수한상황에서는폭력적행동을자극할수있다고인정 이를위해부모들이아동들이접하는게임의내용과이용시간을통제할수있도록일명 레드버튼 을개발하자고제안 레드버튼 은 27개국이참여하고있는게임등급체계인 PEGI 를근거로하여, 특정이용자가레드버튼을누를경우, PEGI 위원회에통보돼해당게임을조사하게되는프로세스를지원하는모델 英정부, 캐나다의자국게임업체에대한차별적세제혜택인정 WTO에는게임산업에대한세제혜택제재할규정없어최근캐나다정부의자국게임업체에대한차별적세제혜택이 WTO(World Trade Organization) 위반이라는내용의항의를해오던영국정부가 관련혜택을제제할규정이없다 는 WTO로부터의통보로인해기존항의입장을철회한것으로지난 11일알려짐 영국정부는그간영국게임산업협회 (TIGA: The Independent Games Developers Association) 의게임산업에대한세제혜택요구에대해다소소극적인입장을취해옴다만, 자국업체들의불만을수렴, 여타국가 ( 캐나다, 프랑스, 미국일부주정부등 ) 들의게임산업장려정책이국제법상문제가없는지검토하겠다고약속한바있음 17
그러나이마저도 WTO GATS(General Agreement on Trade in Services, 서비스교역에 대한일반협정 ) 협정의내용가운데지원책에관한제제규정이전혀없다 며, 외국 정부의게임산업육성책을비판할근거가없다고인정 영국게임산업협회, 영국정부에게임산업지원책요구이에대해 TIGA의 Richard Wilson CEO는 해외경쟁사들이얻고있는세제혜택을중단시킬수없다면, 우리역시같은방식으로대응해야한다 면서 자국의게임산업을육성하기위해상당한지원을아끼지않고있는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한국, 미국 ( 일부주 ) 등의정책을영국정부도받아들여야한다 고요구 그는 20% 가량의세제혜택이도입돼야할것 이라며, 자국의문화적격심사를통과한게임에대해프랑스가도입한지원책역시그와비슷한수준에서 EU의승인을얻은바있다 고밝힘또 이같은세제정책은 2억 2,000만유로 (3억 1,700만달러 ) 의추가투자를유발, 1,600여개의일자리를창출할것 이라며 정책시행에따른세수감소는향후 5년동안 1억 5,000만유로 (2억 1,600만달러 ) 에불과할것 이라고강조 www.tiga.org 獨게임업체 Crytek, Haze 개발사 Free Radical 인수 Crytek, 파산위기의 Free Radical 인수독일게임개발사인 Crytek 지난해 12월과도한부채로인해 140명규모의해고조치와법정관리에들어갔던영국게임개발사 Free Radical Design 을지난 3일인수 대규모개발비를투입한 PS3용 FPS 게임 Haze 의흥행실패로인해현재총 185명의 Free Radical 스텝중 140명이해고됐고지금까지개발하고있던게임의핵심개발자 40여명만이남은것으로알려짐 Free Radical은인기 FPS게임 Time Splitter 시리즈를개발한업체로, 최근 Time Splitter 4, Star Wars: Battlefront 3 를개발해온것으로알려졌으며, 개발지속여부는확정되지않음 Crytek은 PC용 FPS게임 Far Cry 와게임엔진 CryEngine 으로유명한게임개발사로현재헝가리, 우크라이나, 불가리아, 독일, 한국에지사를두고있음 18
인수배경 Crytek 은그동안불법복제를많이받아온 PC 게임전문업체로서, 올해부터 PC만을고집하기보다콘솔을포괄하는멀티플랫폼출시를선언한바있음 Crytek은이러한전략을실행하기위해 FPS 장르를전문으로하면서, 콘솔플랫폼개발경험이많은 Free Radical을인수하기로결정한것임 www.crytek.com 佛 Ubisoft, 캐나다게임업체 Action Pants 인수 Ubisoft, Wii용스포츠게임시장공략위해 Action Pants 인수프랑스게임업체 Ubisoft 가현재 Wii 전용스포츠게임을개발하고있는캐나다게임업체 Action Pants 를지난 3일인수한것으로알려짐 캐나다의 Montreal과 Quebec에스튜디오를운영하고있으며, 미국남동부에 Tom Clancy's Rainbow Six 의개발사인 Red Storm Entertainment을운영하고있는 Ubisoft는이번인수를통해북미서부지역에서도처음으로자체개발사를보유하게됨 Action Pants는 EA Canada 출신의 Simon Andrews, Nik Palmer, Omar AI-Kafaji가 2006년설립한업체로, 현재 110명의인원이근무하고있으며, 2008년, 2009년두해연속 British Columbia 지역의 50대우수기업에선정된바있음 인수배경 Ubisoft 는최근지난 2008년 12월미국판매순위 20위를차지한스노우보드게임 Shaun White Snowboarding 의성과를바탕으로, 스포츠장르강화를목적으로함또, Ubisoft 의전세계스튜디오총책임자인 Christine Burgess-Quemard 는 풍부한인력풀을보유한 Vancouver 지역에관심을두고있었다 며 이번인수로북미서부지역에서의입지를확보하는동시에세계각지의여타팀과협력할수있는우수인력도확보하게됐다 고밝힘이외에도 Ubisoft 는지난 1월브라질의독립게임개발사인 Southlogic Studios( Imagine: Wedding Designer 제작 ) 를인수, Sao Paulo 지사에통합시켰으며, 지난 2008년 11월에는 MMO 게임부문을강화하기위해 World In Conflict 개발사인 Massive Entertainment 도영입한바있음 www.actionpantsinc.com 19
英 Eidos, 자사캐주얼게임스튜디오 Gimme5games 분리 Eidos, 핵심사업에집중하기위해 Gimme5games 분리영국게임업체인 Eidos 는핵심사업부문에역량을집중하기위해비핵심사업부를정리하는과정에서자사의캐주얼게임개발스튜디오인 Gimme5Games 를분리시키기로했다고지난 9일밝힘 1999년설립된 Gimme5Games는자체포탈을통해다양한캐주얼게임을기획, 개발및퍼블리싱하는업체로, 지난 2007년 Eidos의 Gimme5Games의모기업이자모바일게임개발사인 Morpheme(Croc Mobile) 과함께인수되었음 Eidos는 Gimme5games.com 와 DiffereceGames.com 사이트, 게임, 기타자산에대한권리를 Gimme5Games의사장인 Matt Spall에게매각하는데합의했으며, 앞으로 Gimme5Games는 Eidos와독립적으로운영될계획 분리배경이번분리결정은 Eidos 가최근기대작 Tomb Raider: Underworld 의흥행실패로인해, 산하개발사 Crystal Dynamic 의인력의 30명을감축한데이어, 지난 1월 23일에는자사모바일게임개발스튜디오는 Rcokpool Games 를폐쇄하는등비핵심사업정리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는상황에서나온것 이외에도 Eidos의모회사인 SCi는대표작인 Tomb Raider 시리즈에힘을실어주기위해이름을 Eidos로변경하기도했음 www.eidos.com 유럽콘솔 HW 판매량 (2 월첫째주 ) Table 유럽콘솔 HW 판매량 (2.1~2.7) ( 단위 : 대 ) 순위 HW 주요 5개국 스칸디나비아 기타유럽 합계 1 DS 136,951 7,696 59,101 203,748 2 Wii 110,130 8,285 35,758 154,173 3 Xbox360 50,828 4,795 33,777 89,400 4 PS3 34,943 3,079 26,736 64,758 5 PSP 36,586 2,597 22,417 61,600 6 PS2 17,691 1,672 19,279 38,642 [ 출처 ] VG Chartz 20
Table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2 월둘째주 ) 유럽게임 SW 판매순위 순위 영국독일프랑스 (2.1~2.7) (2.9~2.15) (2.2~2.8) 1 Wii Fit(Wii) Mario Kart Wii(Wii) Wii Fit(Wii) 2 Mystery case files : Millionheir(DS) Wii Fit(Wii) Mario Kart Wii(Wii) 3 Mario Kart Wii(Wii) Mario Kart DS(DS) Professor Layton and the Curious Village(DS) 4 Wii Play(Wii) RTL Winter Sports(Wii) Wii Play(Wii) 5 My Fitness Coach(Wii) Boom Blox(Wii) Super Mario Galaxy(Wii) 6 Professor Layton and the Mario&Sonic at the Skate 2(X360) Curious Village(DS) Olympic Games(Wii) 7 F.E.A.R 2:Project New Super Mario Call of Duty: World at Origin(X360) Bros.(DS) War(PS3) 8 Left 4 Dead(X360) DR KAWASHIMA s Brain New Super Mario Training(DS) Bros.(DS) 9 Call of Duty: World at Skate 2(PS3) Mario Kart DS(DS) 10 순위 War(X360) The House of the Dead : Overkill(Wii) Animal Crossing : Wild World(DS) Sport Island(Wii) 스페인 이탈리아 러시아 (1.1~1.31) * (2.2~2.8) (1.22~1.28) 1 Wii Play(Wii) Wii Fit(Wii) Grand Theft Auto IV Wii Fit + Balance 2 Wii Play(Wii) DarkSector Board(Wii) Mario Kart + Wii Pro Evolution Soccer 3 Operation Bagration Wheel(Wii) 2009(PS2) Pro Evolution Soccer 4 Mario Kart Wii(Wii) Lineage II 2009(PS3) Pro Evolution Soccer Pro Evolution Soccer Prince of Persia 4 + 5 2009(PSP) 2009(PS3) Bonus Korsar 6 Monopoly(Wii) Brain Training(DS) Ranetki Call of Duty: World at New Super Mario 7 X-Plane 9 War(PS3) Bros.(DS) Pro Evolution Soccer 8 FIFA 09(PS2) Gothic 3 2009(PS2) Need for Speed: Call of Duty : World at 9 Brain Training(DS) Undercover(PS3) War New Super Mario Tomb Raider 10 Parallel Worlds Bros.(DS) Underworld(PS2) * 주 : 영국, 스페인순위에는 PC와콘솔을통합해산출한반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PC를제외한콘솔플랫폼기준으로산출된순위이며, 러시아는 PC 플랫폼기준순위임 * 스페인은주간이아닌월간통계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СОЮЗ 21
아시아게임시장동향 중국게임시장동향 Sohu의 천룡팔부, CiB Net Station 통해말레이시아 필리핀진출 Kingsoft, 사업별로 3개자회사로분리중국청소년의 73% 가온라인게임접해中모바일게임시장, 2011년에 8,500억원에달할전망중국온라인게임순위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1억 4,100만달러규모의 R&D 센터건립추진북미 / 유럽시장과의격차줄이는열쇠는 재미 Nintendo CEO 日게임업체 Sega Sammy, 계속된실적악화로구조조정日 Bandai Namco, 일본게임업체인수나서日 Square Enix, 위기의英 Eidos 주식 32% 매입제안日콘솔 HW&SW 판매량 (2월첫째주 )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베트남에서웹게임시장부상중대만최대게임쇼 Taipei Game Show 2009 Briefing 호주콘솔게임시장전년대비 74% 성장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월첫째주 ) 22
중국게임시장동향 Sohu 의 천룡팔부, CiB Net Station 통해말레이시아 필리핀진출 베트남, 홍콩, 대만에이은해외진출中게임업체 Sohu는말레이시아의온라인게임운영사인 CiB Net Station 을통해올해 3월부터말레이시아와싱가폴에서자사게임 천룡팔부 를서비스실시예정 천룡팔부 (Tian Long Ba Bu, 天龍八部 ) 는지난 2007년 5월정식서비스이후 2008년 4/4분기에동시접속자수 74 만명을기록한바있는무협온라인게임 2008년 Sohu의매출은전년대비 5.4 배성장한 1억 8,990 만달러 ( 약 2,700억원 ) 을기록한편 Sohu는가입자 1 억명, 일일방문자 7 억명에이르는중국내최대포털사이트로서, 2008년도총매출 4억 2,910 만달러 ( 한화약 6,000 억원 ) 및순이익 1억 5,860 만달러 ( 한화약 2,200 억원 ) 를기록 tl.sohu.com www.sohu.com Kingsoft, 사업별로 3 개자회사로분리 1-2-3 모델로사업분리하여게임산업은 Zou Tao 의책임하에운영 검협세계, 검협정연온라인 2 등의 Kingsoft 그룹은, 1개그룹, 2개사업본부, 3개자회사로분리하여독자적인운영을가능케하되그룹의 Corporate Image 와핵심가치는동일하게유지할계획임 2개사업본부 - 백신프로그램본부및해외사업본부및 3개자회사 - 게임, 소프트웨어, 보안프로그램으로분리예정본구조조정을통해각사업영역별로체계적인업무추진이가능할것으로기대하고있으며, 성과에대한충분한보상체계를수립할계획이라고밝힘한편언론일각에서는구조조정을통한자회사별로개별상장의혹을제기한바있으나, 킹소프트는공식적으로이를부인함 www.kingsoft.com 23
Chart KINGSOFT 의 123 모델개요 (1 그룹, 2 사업본부, 3 자회사 ) [ 출처 ] KINGSOFT,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중국청소년의 73% 가온라인게임접해 1주일에 1번즐기는청소년이 36.51% 이며매일즐기는게이머는 8.81% 중국청소년사회서비스센터 (Chain Youth Social Service Center) 의 청소년인터넷운용상황조사기술보고 (Internet use of minors survey technical report) 에따르면, 9~16세의중국청소년중 73.1% 가게임을즐기는것으로나타남 중국 10개성의청소년, 학부모, 교사 7,700 명을대상으로지난 2007년 11월행해진조사의최근발표에따르면 73.1% 는게임을즐기며, 25.6% 는게임을해보지않았다고답하였으며, 비게이머의 63.7% 는게임해보기를원치않는다고응답 1주일에 1번즐기는게이머가 36.51% 로가장많았으며, 수개월에 1번이 20.25%, 매일이 8.81% 로나타났으며, 게임시간은 2시간이내가 72% 였으며 4시간이상이 9% 를차지 24
Chart 중국청소년게임이용조사 (2007) [ 출처 ] Chain Youth Social Service Center; 스트라베이스재구성 中모바일게임시장, 2011 년에 8,500 억원에달할전망 2008 년중국모바일게임시장, 약 2,500 억원으로전년대비 63% 성장중국 IT시장연구기관인어낼리시스인터내셔널 ( 易观国际, Analysys International) 에따르면 2008년도중국모바일게임시장은 13억 6,500 만위안 ( 약 2,573 억원 ) 에달해전년대비 63% 성장한것으로나타남 특히 2008년도 JAVA 모바일게임수입이 138% 급성장한 1억 4,280 만위안 ( 약 270 억원 ) 에달했으며그중에서도장중미그 ( 掌中米格 ) 와신나닷컴 ( 新浪 ) 이각각 16%, 15% 의점유율을차지하였음상위 5개업체의시장집중도가더욱심화되어 2007년도에는 28.63% 의비중이었으나 2008년도에는장중미그, 신나닷컴이외상위 3개업체의점유율이 41.19% 로증대 www.analysys.com.cn 25
Table 중국모바일게임시장전망 시장활성화요소게임운영능력향상 JAVA, BREW 지원휴대폰보급율증대 3G 네트워크활성화캐주얼엔터테인먼트수요증가 시장저해요소작품성있는게임부족기존단말기처리능력의한계네트워크불안정높은이용비용 Table 중국모바일게임시장규모및플랫폼별비중 [ 출처 ] Analysys International, 2009; 스트라베이스재구성 중국온라인게임순위 Table 중국 PC 방온라인게임순위 (2 월 6 일기준 ) 순위 게임명 퍼블리셔 순위변동 1 던전앤파이터 ( 地下城与勇士 ) Tencent - 2 크로스파이어 ( 穿越火线 ) Tencent - 3 오디션 ( 劲舞团 ) Nineyou - 4 QQ 댄서 (QQ 炫舞 ) Tencent - 5 QQ 스피드 (QQ 飞车 ) Tencent - 6 문도 ( 问道 ) Guang Yu Hua Xia - 7 몽환서유 ( 夢幻西遊 ) NetEase - 8 카트라이더 ( 跑跑卡丁车 ) TianCity - 9 카운터스트라이크 ( 反恐精英 ) TianCity 10 프리스타일 ( 街头篮球 ) T2CN [ 출처 ] ICM Data 26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1 억 4,100 만달러규모의 R&D 센터건립추진 Nintendo, 효율성제고를위해 R&D 센터통합일본금융뉴스매체인 Nikkei Net에따르면, Nintendo 는현재본사가있는도쿄근교에지난 12월 1억 416억달러에매입한 4만 m 2 규모부지에통합된 R&D 센터를건립할계획인것으로지난 10일알려짐 새로건립되는 R&D 센터에서는 Wii, DS 타이틀개발뿐만아니라, 새로운콘솔게임기개발도수행하게될것으로예상됨 Nintendo의 R&D 부서는 GameCube의실패이후 Wii와 Nintendo DS의혁신적인입력방법을채용하는등적극적인변화를시도해왔음이번계획은기존에 2 곳으로분리되어있었던 Nintendo 의 R&D 팀을하나로통합해전체적인 R&D 효율성을제고하기위한것이며, 구체적인통합시기는결정되지않았음한편지난 1월발표된 Nintendo 의실적보고서에따르면, 향후연목표매출액과이익을기존에비해각각 9%, 36% 하향조정해, Wii와 DS 이후의모델이아직까지확실치않음을반증 Nintendo가지난해 12월까지전세계적으로 Wii(2006년말출시 ) 를 4,496만대, Nintendo DS(2004년출시 ) 를 9,622만대판매함 북미 / 유럽시장과의격차줄이는열쇠는 재미 Nintendo CEO 미국에서 Nintendo DS의보급률부진은국가간문화차이 Nintendo 의 Satoru Iwata 사장은, 일본은열차이용객중심으로보급이이루어진반면미국은자가용이용자가대다수를이루는등국가간문화차이로인해휴대용콘솔의사용행태가달라질수밖에없다고지적 그러나 재미의본질은상당부분문화와언어의장벽을뛰어넘는다 라며, 일본에서평이좋은게임은해외에서도좋은반응을얻을수있을것이라는긍정적인견해를피력 27
예를들어, Brain Training ( 미국출시명 Brain Age ) 는해외시장의매출이일본시장의 2 배에육박하며, Pokemon 의경우도미국출시초기에는회사내부에서조차성공여부에회의적이었다고함 Satoru Iwata 는제품자체의변화보다는해외시장에서의마케팅방법에대해고민해야한다고강조하며, Touch! Generations 게임을미국용과영국용으로나눠두어종을시범출시한후단계적으로출시할 예정이라고밝힘 Touch! Generations : 전통적인게이머보다더광범위한집단을게이머로끌어들이기위한 Nintendo DS 와 Wii 게임의브랜드로서, Big Brain Academy, Sudoku Gridmaster, Nintendogs, Wii Fit, Wii Music 등이대표적 www.touchgenerations.com 日게임업체 Sega Sammy, 계속된실적악화로구조조정 Sega, 실적저조로명예퇴직권고日아케이드게임업체 Sega Sammy Holdings 가최근 9개월간 (2008 년 4월 ~12 월 ) 1조 1800 만달러의손실을기록, 이를만회하기위해자사직원 3,127 명중 560명가량을 명예퇴직권고 형식해고, 110개정도의오락실폐쇄, R&D 비용 20% 절감을고려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이손실규모는전년동기의 1억 7,300만달러규모의손실액에비해감소했으나, 매출규모가 33억 9,000만달러로전년동기대비 15.4% 감소함경영환경개선의기미가보이지않아, Sega Sammy는연간예상매출액을 7.4% 내린 47억 7,000만달러로하향조정됐으며, 순수익예상치는 5,500만달러흑자에서 2,900만달러적자로예상됨 실적악화배경엔고상황이지속되는환율과실업률증가등의외부적경제환경으로인해, Sega Sammy 의빠찡코및코인슬롯머신사업의매출은 5,800 만달러에그친것으로알려짐서구시장에서는탄탄하다고평가되던 Sega Sammy 의콘솔게임산업도일본내에서는수요감소로위축되고있는것으로나타남 Sonic Unleashed, Football Manager 2009, Mario & Sonic at the Olympic Games 등으로대표되는 Sega는최근 9개월간총 2,110만부판매했으며, 지역별로는미국에서 880만부, 유럽에서 910만부, 일본및기타국가에서 310만부를판매 www.segasammy.co.jp/english 28
日 Bandai Namco, 일본게임업체인수나서 Bandai Namco, D3 Publisher 지분 100% 인수계획 D3 Publisher 의대변인에따르면, Bandai Namco 가일본본사를포함하여미국과유럽법인까지회사전체를인수할예정이라고함. 이미 D3 Publisher 의지분 70% 를인수했으며잔여 30% 를주당 6만 2,000 엔에인수할계획이라고함 본인수를통해서 D3 Publisher 는 Bandai Namco 의장난감, 아케이드오락기, 비디오 / 음악콘텐츠등의타사업부와의제휴를통해 D3 Publisher 게임콘텐츠의가치를증대시킬수있을것으로기대한편 Bandai Namco 입장에서는 Ben 10 시리즈등 D3 Publisher 게임의해외진출확장과자사가보유한장난감, 애니메이션, 기타게임외사업을활용하여 D3 Publisher 게임의 OSMU(One-Source Multi-Use) 를고려하고있음또한양사는본인수합병을통해 Bandai Namco 와 D3 Publisher 간의기술공유를통한개발효율성증대및신규게임개발및모바일콘텐츠의공동개발및공동프로모션이가능할것이라고전망 www.bandainamcogames.co.jp www.d3p.co.jp 日 Square Enix, 위기의英 Eidos 주식 32% 매입제안 주당 32 펜스로주식공개매수 (TOB) 를통해 Eidos 지분확보계획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개발사 Square Enix 가 Tomb Raider 시리즈의영국개발사 Eidos 를우호적 TOB(Take Over Bid) 를통한인수계획밝힘 인수금액인주당 32 펜스는인수계획을밝힌시점인 1월 14 일기준으로시가의 258% 이며, 최근 3개월간평균주가의 91% 수준이며 Eidos 의주식전량을인수할경우인수금액이약 8,430 만파운드 ( 약 1,780 억원 ) 에이름 Square Enix 의 Yoichi Wada 사장은본인수를통해포트폴리오를확장하여세계시장공략에큰도움이될것으로내다보고있으며, 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선도적인기업으로부상할수있을것으로기대보다자세한인수조건은 3월초발표예정이며, 한편 Eidos 의지분 20% 를소유하고있는美영화사 Warner Bros. 는 Square Enix 의제안을지지하는입장을발표 www.square-enix.com/na www.eidos.com 29
日콘솔 HW&SW 판매량 (2 월첫째주 ) Table 日콘솔 HW&SW 판매량 (2009.2.2~2.8) ( 단위 : 대 ) 구분항목 장르 Publisher 판매량 DSi - Nintendo 49,529 PSP - Sony 34,969 Wii - Nintendo 20,412 HW PlayStation 3 - Sony 16,082 DS Lite - Nintendo 12,484 Xbox360 - MS 8,311 PlayStation 2 - Sony 5,089 Tales of the World: Radiant Mythology 2(PSP) RPG Bandai Namco 44,922 Demon's Souls(PS3) RPG SCE 39,689 Winning Eleven 2009(PSP) Sports KONAM 37,862 Winning Eleven 2009(PS2) Sports KONAMI 36,990 Final Fantasy Crystal Chronicles RPG Square Enix 33,985 SW -Echoes of The Time(DS) Meitantei Conan & Kindaichi Shounen no Adventure Bandai Namco 19,973 Jikenbou: Meguri au 2-Jin no Meitantei(DS) Monster Hunter Portable 2nd G (PSP) Action Capcom 17,821 Taiko no Tatsujin Wii(Wii) Action Bandai Namco 16,338 Rhythm Tengoku Gold(DS) Action Nintendo 15,555 Wii Fit(Wii) 기타 Nintendo 14,826 [ 출처 ] Media Create 30
아시아기타게임시장동향 베트남에서웹게임시장부상중 베트남게임시장에서중국산웹게임인기 서구에서제작된영어웹게임이서비스되었으나, 최근중국업체의게임을서비스하면서 웹게임의인기는더욱늘어날전망 웹게임 ( 브라우저게임 ) 은컴퓨터성능부담없이가벼우면서도차별화된게임을원하는베트남게이머에게 최근인기를끌고있음 주로서구에서제작된영문버전의 'Travian', 'Ikariam', 'Gladiatus' 등이인기를끌었으며일부게임은 베트남어로서비스하기도함 지속적인인기에힘입어베트남게임업체 Vgmae 이중국 Wydom 의 'De Quoc Quat Khoi' 를, VTC Game 은 중국의 'Linh Vuong' 와 1 종의게임을출시 ( 예정 ) 이며, 올해하반기까지웹게임시장에는 5-6 종이출시될전망 * 웹게임 (Web Game): 명확한정의는내려있지않으나, Wikipedia 에서는브라우저게임 (Browser Game) 이라고부르고있으며, 일반적으로는별도의클라이언트프로그램을설치하지않고웹브라우저상에서즐기는게임을의미함, 주로 JavaScrpit 혹은 Flash 로제작하여 PC 패키지게임 (CD,DVD 설치 ) 이나온라인게임에비해컴퓨터성능의부담이적은게임을칭하며, 웹표준을지키기때문에 Internet Explorer 뿐만아니라, Firefox, Safari 등에서도실행가능 www.webgame.vn/portal/dcqk/html/index.html linhvuong.zooz.vn/ 대만게임쇼 Taipei Game Show 2009 Briefing TGS 2009 개요및특징행사명 개최시기 개최지 관련웹사이트 Taipei Game Show 2009 2009.02.12 ~ 16 대만 (World Trade Center) tgs.tca.org.tw/ 총 400 여부스가설치되었으며, 3C (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중국국가 인증 ) 제품특별전시회와함께개최된점이큰특징 온라인, 콘솔, 아케이드등다양한플랫폼의게임이전시되었으며, Game Flier, Wayi, M- etel, IGS, IGC, iplayer, Cayennetech 등의대만게임업체뿐만아니라 SCET (Sony Computer Entertainment Taiwan) 과 Microsoft(MS), BandaiNamco 등해외업체참여 31
전시첫날 12일에만 7 만여명이참관하였으며, TCA에따르면총약 30 만명이관람한것으로추정사전배포된 14만원상당의소비쿠폰의활용을통해 IT 제품소비진작기대대만정부는약 3조원을투입하여 1 인당 3,600 대만달러 ( 한화약 14 만원 ) 상당의쿠폰을지급한바있으며, 소비활성화를위해 3C 제품판매전시회를기획 Acer, ASUS, HP, Fujitsu, Lenovo 등글로벌 IT 기업이 3C 행사에참가하였으며최저가격할인판매로큰호응을얻음한편, 대만게임업체 Softworld의 Chin-Po Wang 대표는, 소비쿠폰으로온라인게임을이용하기위한선불카드를구매할수없기때문에쿠폰발행으로인한소비증대효과를전혀누릴수없다며아쉬움을밝히면서동시에온라인게임업계는소비쿠폰없이도자체적으로충분히성장할수있는분야임을강조 TGS 2009 주요트렌드 주제게임시연대 를통해웹게임파티진행 Gamania, Wayi, Gameflier, GeeGame 등의게임사들이연합하여 칠룡전설, 열혈삼국지, 라면삼국, 환경무관, 종횡천하, 웹야구, 웹삼국, < 알테일 > 등웹게임을직접즐길수있도록시연대마련대만최초로부스입장연령제한 MS와 SCET는 ID카드를통해연령확인을하여 18세이상만입장가능하도록제한을두었는데, 이러한연령제한조치는서구와일본에서는보편화되어있으나대만에서는처음으로시도전시된게임중 SCET의 Biohazard 5, KILLZONE 2 등과 MS의 Gears of War 2, Ninja Blade, Grand Theft Auto IV 등의청소년유해성논란으로인해입장제한조치 32
호주콘솔게임시장전년대비 74% 성장 2008 년호주콘솔게임시장규모는약 13억호주달러호주의시장조사업체인 GfK Retail and Technology Australia 에따르면, 2008년도호주콘솔게임시장규모는약 13억호주달러로전년대비 47% 성장하였으며, 특히게임소프트웨어는 57%, 하드웨어는 43%, 관련액세서리는 68% 성장하였음 호주게이머의평균연령은 30세이며, 게이머-비게이머의연령차이는 10살로나타남. 2005년에는평균게이머 24세, 2007년 28세였으며 2014년에는게이머-비게이머의평균연령이같아질것으로전망가족이함께즐기는문화가확산되면서평균연령이증가하고있으며, 가장인기있는장르도 가정용게임 한편, 현재호주에서는 18세이상이용可등급이없기때문에고연령층을대상으로하는게임들이검열되거나거부되는경우가자주발생하는불편함이있어 91% 가 18세등급신설을찬성하고있음 www.ieaa.com.au/ Chart 호주게이머 Profile (2008) [ 출처 ] Interactive Australia 2009(IA9), IEE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33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 월첫째주 ) Table 호주 & 뉴질랜드게임 SW 판매순위 (2.2~2.8, 2.2~2.8) 호주뉴질랜드순위 (2.2~2.8) (2.2~2.8) 1 Mario Kart + Wheel(Wii) Singstar Abba(PS2) 2 Wii Fit(Wii) Wii Fit(Wii) 3 DR KAWASHIMA s Brain Training(DS) Wii Play + Remot(Wii) 4 GH World Tour Super(Wii) WOW : Wrath of Lich King(PC) 5 More Brain Training(DS) Fable 2(X360) 6 Wii Play + Remote(Wii) GH World Tour Super(X360) 7 Top Spin 3(Wii) Skate 2(X360) 8 Kageyamas Maths Training(DS) Call of Duty: World at War(X360) 9 Super Smash Bros Brawl(Wii) Smackdown VS Raw 2009(PS2) 10 Hasbro Family Game Night(Wii) The Sims 2(PC) [ 출처 ] Media Control Gfk International 34
중남미게임시장동향 브라질정부, 게임산업진흥위해게임개발비지원 Make Wish, 중세배경 MMORPG 개발중 THQ, 남미콘솔게임시장공략강화 35
브라질정부, 게임산업진흥위해게임개발비지원 브라질문화성, 게임산업지원프로그램 BR Games 공개지난해 11월브라질에서세번째로큰도시 Belo Horizonte 에서개최된남미게임개발컨퍼런스 SBGames 2008에서브라질게임산업촉진을위한정부지원프로그램인 BR Games가공개됨 BR Games는브라질게임산업촉진과국내및주변국가의게임시장환경조성을목적으로하는정부지원프로그램으로, 브라질문화성 (Ministry of Culture) 소속의시청각부 (Department of Audiovisual), 문화정책부 (Department of Cultural Policies), 그리고브라질소프트웨어진흥원 (Softex) 및국제프로그램언어행사 (File) 의공동협력방식으로진행 지원내용 BR Games 에서는게임데모를공모받아, 이중 7개는개인이제작한데모를 3개는업체가제작한데모를선정하여, 재정적인지원을제공 지원되는자금의 80% 는공금투자, 나머지 20% 는일반기업투자로이뤄지며, 10개의선정된프로젝트에대해서는데모제작자와게임산업전문가가함께참여하는워크숍을진행하며, 최종게임은국제행사에서발표할기회를제공할예정 7개의개인제작데모, 각 7만달러의자금을지원. 3개의기업제작데모, 각 14만달러의자금을지원 ( 단, 최소 1개의타이틀퍼블리싱경력보유기업한정 ) 다른유사지원프로그램이이미설립된게임사의개발촉진에주력한반면, BR Games 는개발프로젝트과정에서아직팀이갖춰지지않은시점부터자금지원을한다는점에서기존지원프로그램과차별화됨 www.inf.pucminas.br/sbgames08 Make Wish, 중세배경 MMORPG 개발중 브라질게임업체 Make Wish 는일본풍의그래픽과중세시대배경으로하는 Shadow of Light 를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36
초자연적인힘에의해문명이파괴된지 30 년후를배경으로, 비극의배경을풀어나가는 것이게임의큰줄기 현재홈페이지에서는많은정보를찾아볼수는없으나곧업데이트예정이라밝힘 makewish.com.br www.shadowoflight.com.br Chart Shadow of Light 스크린샷 THQ, 남미콘솔게임시장공략강화 THQ, 자사보고서통해남미진출가능성시사 THQ가지난 12일공개한 Form 8-K * 보고서에따르면, 지난해 12월 SCEA(Sony Computer Entertainment America Inc.) 와북미를포함해중앙및남미지역에서 PS2, PS 3, PSP 기반의개발 / 제작 / 마케팅 / 광고 / 홍보 / 판매 / 유통과관련된개정안에합의한것으로나타나, THQ가콘솔게임퍼블리셔또는개발사로서남미시장에진출할가능성을시사함 THQ는게임전문매체 GamersDailyNews 와의인터뷰를통해, 5년전남미시장에서의사업을시작했으며, 2년전에는멕시코에사무실을개관했다고밝혔으나, 웹사이트에서멕시코사이트를지원하지않을정도로아직까지는본격적이지않은상황 THQ는현재전세계 11개스튜디오를확보하고있으니, 현재남미시장에는전무한상황이런상황에서 THQ가 SCEA와의남미시장진출을위해제휴를맺은것은 Sony를통한진출가속화나현지에서의인수를통한진입을준비하고있음을시사함 *Form 8-K: 주주또는증권거래소에중요하게작용할수있는예정에없던기업변화에대한보고서 www.thq.com 37
국내게임시장동향 2009년온라인게임장르별전망국내게임업체들의불황기생존전략美 Warner Bros., 국내게임시장첫진출대형게임업체중심 M&A, 2009년에도계속될것엔도어즈, 코룸온라인 인수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매량 (2월첫째주 ) 온라인게임포털순위 (1월다섯째주 ) 38
2009 년온라인게임장르별전망 소수의완성도높은대작을중심으로시장이활성화될것으로전망됨 MMORPG : 기존게임이용자들이 아이온 으로대거이탈한반면, 다시돌아오는사례는줄어들어 아이온 을중심으로한 MMORPG 의개편이이루어질전망 아이온 의독주로 2008년말부터출시예정이었던게임들이출시시기를조율하고있으나, 하반기에는 NHN의 Warhammer Online, 네오위즈게임즈의 Age of Conan 등대작외산게임이출시예정으로이들게임의성공여하에따라 MMORPG의세대교체가이루어질전망 FPS : 짧은시간안에게임이가능한 FPS의특성으로인해 아이온 열풍에서비껴갈수있었으며 2009년에도성장세를유지할것으로전망 카르마 2, 메탈레이지 의성장과 스페셜포스 의부활등으로 서든어택 이후의차기주도권을둘러싼치열한경쟁이예상됨 MORPG : 던전앤파이터 의성공이후 MORPG 의성공가능성이높게평가받았으며, 아기자기한그래픽과단순한조작법을활용하여여성층과청소년층에게도인기끌것으로보임 NHN게임스의 C9, 넥슨 마비노기영웅전, 드래곤네스트 등이국내는물론일본, 중국, 대만등지에게주목받고있음스포츠 / 캐주얼 : 상당수의개발사들이개발을보류하여위축되어있으나, JC엔터테인먼트, T3엔터테인먼트등이차기대작출시예정 프리스타일매니저, 프리스타일사커, 열혈강호사커 오디션 2 등유명게임의속편이서비스예정으로, 여름방학을기점으로하여전체시장이활기를띨것으로전망 국내게임업체들의불황기생존전략 경기침체속에서비인기게임의인기회복을위한다양한시도가이루어짐 한때인기를누렸으나침체, 쇠퇴기에빠진게임을부활시키기위한생존방안은크게 업체에따라서비용절감형과적극공략형으로나뉘어짐 39
비용절감형 ( 서버통합 ): 분산돼있는서버를통합하여비용을절감하면서동시에이용자간경쟁과협업이촉진되어게임의즐거움을높여줄것으로기대하고있음. NHN의 반지의제왕온라인, CJ인터넷의 프리우스온라인 등적극공략형1 ( 지속업데이트 ): 불황, 침체기일수록이용자의의견이적극반영된업데이트를실시하여만족도와충성도제고. 게임맵, 무기, 대전모드, 플레이시스템등다양한분야를업데이트. 윈디소프트 겟엠프드시즌2, 엔도어즈의 아틀란티카 2.0, 넥슨 메이플스토리 : 시그너스기사단 등대규모업데이트를통해인기회복적극공략형2 ( 무료화 ): 전면무료화혹은부분유료화로전환하여이용자유인을통해재기발판을모색. CJ인터넷 대항해시대온라인 은월 19,800 원에서전면무료화로전환. 그외 NC소프트 리니지 ( 일본 ), 한빛소프트 헬게이트런던 등이잇따르고있음적극공략형3 ( 스타마케팅 ): 여성그룹원더걸스로대표되는스타를활용한마케팅방안. 원더걸스 탄, 케로로파이터, 프리스타일 / 소녀시대 버블파이터, 메이플스토리 / 레이싱모델구지성 2009 프로야구, RF 온라인 등을홍보모델로기용하여게임활성화시도 美 Warner Bros., 국내게임시장첫진출 Fear 2 Project Origin 등올해킬러타이틀을국내출시예정미국메이저영화사인 Warner Bros. 는영화 DVD 타이틀시장에비해게임시장의성장성을높이평가하여지난 2006년말게임산업에진출하였으며, 국내에는올해 WBA를통해처음으로출시예정 올해 Warner Bros. 의주요라인업인 Monolith의호러 FPS Fear 2 Project Origin, 영화와함께출시예정인 Terminator : Salvation (GRiN), 동명의영화를바탕으로한 GRiN의 Wanted : Weapon of Fate 등이 WBA Interactive를통해국내출시될계획 WBA Interactive는게임개발및퍼블리싱업체로 Warner Bros. 의게임외에도 Activision과 SNK Playmore의국내퍼블리싱독점권보유그외 2009년에 WBA가출시예정인주요타이틀은 Infinity Ward의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 Sierra의 Prototype, Raven의 Wolfenstein 등 Activision의라인업과 SNK Playmore의 King of Fighters 2002 Unlimited Match, Samurai Showdown 등이예정 40
Table Warner Bros. 의출시예정작리스트 [ 출처 ] 게임동아, 2009.2.3 대형게임업체중심 M&A, 2009 년에도계속될것 Top 5 를제외한중견게임업체의경영환경악화한국신용평가 ( 한신평 ) 는최근발표한보고서를게임시장환경변화로인해중견업체의경영환경이악화되고있으며, 독자생존의가능성이점차낮아지고있다고밝힘 2월 6일발표한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카트라이더그리고그후 보고서를통해시장여건변화로인해상위업체의영향력이더욱증가할것이라밝힘 상위업체의 M&A 증가하여, 시장지배력더욱확대될전망 대형게임포털을중심으로중소개발업체와의인수합병을통한수직계열화예상 41
M&A를통해서규모의경제를실현하고, 수직계열화를통한기술 / 콘텐츠측면에서의시너지효과기대 2008년주가하락으로인해인수비용이저하된점도 M&A 활성화의요인이될것그에따라풍부한자금력을지닌상위업체의시장지배력이더욱강화될것으로전망 www.kofiabond.or.kr Table 온라인게임업체별전망 상위업체 (5 개사 ) 중견업체 (19 개사 ) NC 소프트, 넥슨, 네오위즈, CJ 인터넷, NHN 한게임 연평균 20% 이상의성장세지속 - 높은영업이익률 - 자체제작뿐아니라퍼블리싱을통해라인업확대및위험분산 예당온라인, 한빛소프트, 엠게임, 액토즈소프트, 네오플, 그라비티, 게임하이, 웹젠, JC 터테인먼트, 드래곤플라이, 컴투스, 조이맥스, YNK 코리아, 그래텍, 이스트소프트, CCR, 엔타즈, T 엔터테인먼트, 소프트맥스사업안정성이낮고매출실적의변동성이높음 -무료/ 부분유료화확산으로인한가격경쟁및게임제작비증가등이부담 -게임수명주기단축으로단일게임성공에의한생존가능성낮아짐 Chart 업체별매출액및수익성추이 (2004 ~ 2007) ( 단위 : %, 억원 ) [ 출처 ]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카트라이더그리고그후, 한국신용평가, 2009 42
Table 주요 M&A 사례 인수시기 인수기업 피인수기업 인수조건 2004 년 11 월 Shanda ( 중국 ) 액토즈소프트 지분 28.96%, 960 억원 2005 년 8 월 소프트뱅크 그라비티 지분 52.4%, 4,000 억원 2005 년 11 월 예당온라인 프리스톤 지분 51%, 140 억원, 합병 2006 년 2 월 EA 네오위즈 지분 19%, 1,000 억원 2006 년 4 월 NHN 네오플 지분 60%, 240 억원 2006 년 10 월 네오위즈 팬타비전 지분 100%, 154 억원 2007 년 7 월 EA( 미국 ) 네오위즈게임즈 지분투자및공동개발 2008 년 6 월 드라곤플라이 판타그램 지분 40.7% 2008 년 7 월 넥슨 네오플 지분 100% 합병 2008 년 9 월 NHN 게임즈 웹젠 지분 28.74% [ 출처 ] 국내게임산업동향및발전방안, 산은경제연구소, 2008 엔도어즈, 코룸온라인 인수 포트폴리오확장전략에따라 FPS 게임에이어 MMOPRG 게임인수 군주, 아틀란티카 의엔도어즈는코룸넷에서개발및서비스중인 MMORPG 코룸온라인 을인수한다고밝힘 코룸온라인 은 PC패키지게임 코룸시리즈 의온라인버전으로 2003년공개하여꾸준히서비스되어왔으며일본, 북미시장에진출하였음엔도어즈는최근온라인FPS 7년전쟁 의개발사인크레이지박스엔터테인먼트를인수한데이어이번에는 MMORPG 게임을인수함에따라해외시장공략을위한포트폴리오다양화전략을꾀하고있음 www.ndoors.com/kor/ www.corumonline.co.kr 43
국내온라인게임순위 Table 국내온라인게임순위 (2009 년 2 월 17 일기준 ) 순위 게임명 장르 사용시간일평균 PC 방당평균체류점유율 (%) ( 시간 ) ( 분 ) ( 분 ) PC 방수 1 - 아이온 RPG 18.24% 1,199,389 3,640 164 19,772 2 - 서든어택 FPS 11.60% 762,735 2,194 60 20,864 3 - 스타크래프트 RTS 6.72% 442,115 1,274 55 20,832 4 - WoW RPG 5.56% 365,842 1,275 119 17,220 5 - 워크래프트 3 RTS 5.48% 360,683 1,137 75 19,037 6 - 리니지 2 RPG 4.69% 308,166 1,172 163 15,782 7 - 스페셜포스 FPS 4.00% 263,117 902 77 17,504 8 - 던전앤파이터 RPG 3.88% 255,083 843 67 18,165 9 - 리니지 RPG 3.47% 228,368 797 91 17,199 10 - 피파온라인 2 스포츠 2.75% 180,582 570 43 19,005 [ 출처 ] gametrics 국내게임 SW 판매량 (2 월첫째주 ) Table 국내게임 SW 판매순위 (2009.1.30~2.5) 순위 게임명 플랫폼 지난주순위 주간판매량 1 테일즈오브더월드 : 레이디언트미솔로지 2 PSP New 60 개 2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P 1 ( 1) 27 개 3 콜오브듀티 : 월드앳워 Wii 재진입 22 개 4 용사주제에건방지다 or2 PSP 재진입 20 개 4 DJ Max 포터블 : 블랙스퀘어 PSP 8 ( 4) 20 개 4 월드사커위닝일레븐 2009 PS3 재진입 20 개 5 파타퐁 2 동챠카 PSP 재진입 18 개 5 나루토 : 나루티밋스톰 PS3 5 (-) 18 개 5 스타크래프트 : 엔쏠로지 PC 7( 2) 18 개 6 DJ Max 트릴로지 PC 재진입 15 개 [ 출처 ] GAMECD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 월둘째주 ) Table 온라인게임포털순위 (2009.2.9~2.15) ( 단위 : 백만분 ) 순 1/26 2/2 2/9 전주 08년 08년 09년 MoM YoY 사이트위 ~2/1 ~2/8 ~2/15 대비 1월 12월 1월 % % 1 Hangame 80.5 78.1 77.0-1.5% 485.9 368.2 345.3-6.2% -28.9% 2 Netmarble 60.7 58.8 60.2 2.4% 272.4 243.8 290.1 +19.0% +6.5% 3 Nexon 82.4 76.6 82.2 7.3% 305.0 188.1 278.5 +48.1% -8.7% 4 Pmang 49.7 49.6 49.5-0.3% 255.5 206.9 221.7 +7.2% -13.2% 5 plaync 36.0 38.3 34.3-10.5% 21.1 143.8 155.2 +8.0% +635.5% * 주 : MoM( 전월대비 ) 와 YoY( 전년대비 ) 의수치는 2009 년 1 월기준으로산정 [ 출처 ] KoreanClick 4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발행일 2009년 2월 20일발행인최규남발행처 ( 재 ) 한국게임산업진흥원문의한국게임산업진흥원전화 _02-3153-2262( 권오태전임연구원 ) 홈페이지 _www.kogia.or.kr 서울특별시마포구상암동 DMC 단지 1602 문화콘텐츠센터 13층 ( 우 121-270) 본보고서내용의무단전재를금하며, 가공 인용할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