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03. 30. 정미경 ( 산업정보팀수석연구원 ) 061-900-6332 / cmk@kocca.kr 통계로보는콘텐츠산업 제 15-05 호 ( 통권 99 호 )
1. 중국해외직접투자현황과특징 중국통계연감 1) 에따르면 2013 년중국의해외직접투자액은 1,078.4 억달러, 2002 년부터누적 투자액은 6,604.8 억달러로나타났다, 동기간동안중국의해외직접투자액은연평균약 40% 씩 증가면서세계 3 대투자국으로부상하였다. 표 1 중국의해외직접투자추이 ( 단위 : 억달러 / %) 투자액 년도 금액 증가율 투자누계총액 2002 27.0-299.0 2003 28.5 5.6 322.0 2004 55.0 93.0 448.0 2005 122.6 122.9 572.0 2006 211.6 43.8 906.3 2007 265.1 25.3 1,179.1 2008 559.1 110.9 1,839.7 2009 565.3 1.1 2,457.5 2010 688.1 21.7 3,172.1 2011 746.5 8.5 4,247.8 2012 878.0 17.6 5,319.4 2013 1,078.4 22.8 6,604.8 * 자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5.2.11.), KIEP 북경사무소브리핑, 중국의해외직접투자현황과전망 재인용 산업별로는리스및서비스업 (25%) 과채광업 (23%) 이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다음으로금융업, 도소매업등의순으로투자가이루어졌다. 1) 중국통계연감, 중국대외직접투자공보 (2014.9) 2
그림 1 중국의해외직접투자주요산업별현황 (2013) ( 단위 : 개, 억달러, %) 기타산업 7% 교통업 3% 부동산업 4% 건축업 4% 제조업 7% 도소매업 13% 금융업 14% 리스및서비스업 25% 채광업 23% 리스및서비스업채광업금융업도소매업제조업건축업부동산업교통업농립어업과학연구및기술서비스업소프트웨어및정보기술서비스업주민서비스및기타서비스업전기및수도생산공급업문화체육및유흥업기타산업숙박요식업 72 43.6 39.5 33.1 18.1 17.9 14 11.3 6.8 3.1 2 0.8 151 146.5 270.6 248.1 * 자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5.2.11.), KIEP 북경사무소브리핑, 중국의해외직접투자현황과전망 재인용 중국의해외투자는기업 M&A를통해선진기술과경영기법을한번에가져올수있는형태가주를이루고있다. 2013년중국기업이인수한해외기업은 424개 529억달러로, 중국에서 63.9%(337.9억달러 ) 를조달하였으며, 36.1%(191.1억달러 ) 는해외에서조달한것으로나타났다. M&A는주로제조업에서많이이루어졌고, 콘텐츠산업과연관성이큰소프트웨어및정보기술서비스업과문화체육및유흥분야의 M&A에는 26.7억달러가투자되었다. 표 2 중국의업종별해외 M&A 비중 (2013년) ( 단위 : 개, 억달러, %) 산업 기업수 실제투자금액 비중 채광업 43 342.3 64.7 제조업 129 73.2 13.8 부동산업 13 30.8 5.8 리스및서비스업 46 21.9 4.1 소프트웨어및정보기술서비스업 23 21.9 4.1 도소매업 88 11.4 2.2 숙박요식업 5 7.7 1.5 3
산업 기업수 실제투자금액 비중 농립어업 23 5.9 1.1 문화체육및유흥업 8 4.8 0.9 전기및수도생산공급업 11 3.5 0.7 과학연구및기술서비스업 16 3.1 0.6 주민서비스및기타서비스업 11 1.8 0.3 건축업 2 0.2 환경및공공시설관리업 2 0.2 금융업 1 0.2 0.2 교통업 3 0.1 합계 424 529 100.0 * 자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15.2.11.), KIEP 북경사무소브리핑, 중국의해외직접투자현황과전망 재인용 지역적으로는홍콩,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등아시아지역에 55.6% 를투자하였으며, 유럽과북아메리카에는각 12.3%, 12.1% 투자한것으로나타났다. 아시아지역에서중국기업의 M&A 투자는서비스업, 제조업, 도소매업및소프트웨어와기술서비스업등의분야가주를이루었다. 투자주체는국유기업이 55.2% 로높은비중을차지하였다. 2. 중국주요기업의콘텐츠관련해외투자 최근중국정부의해외투자규제가완화되면서중국민간기업들의해외투자도증가하고있다. 중국의콘텐츠분야해외투자는미국의게임과영화부분에대한투자가주를이루었으며, 한국모바일 게임기업에대한투자도비교적큰규모로이루어졌다. 게임분야에서해외투자는텐센트가가장활발하게추진한것으로나타났다. 텐센트는상거래, 모바일게임, 헬스케어, 커머스, 인공지능등다양한업종의인터넷관련분야기업들에투자를하였는데, 주로북미, 동남아권의온라인및모바일게임, 인스턴트메신저관련기업을인수하였다. 텐센트의 M&A규모는 2013년 45억3000만위안에서 2014년 406억2800만위안으로 1년만에 9배증가한것으로보도되고있다. 또한, 미국계라이엇게임즈, 액티비전블리자드의지분을인수하여최대주주가되었고, 게임관련뉴스사이트잼네트워크와에픽게임즈의지분을인수하는한편, 신생모바일게임업체탭젠에 4
800 만달러를투자했다. 이외에도필리핀과남미 1 위게임퍼블리셔인레벨업인터네셔널홀딩스, 베트남 선두게임업체인 VNG( 구비나게임 ), 대만게임퍼블리셔가레나등게임서비스사의지분도확보하였다. 이밖에알리바바는미국게임사카밤에 1.2 억달러를투자하였고, 게임이용자를위한모바일 메신저업체탱고에 2.8 억달러투자하였다. 영화분야에서도미국기업에대한중국투자가활발하게이루어졌다. 부동산그룹인완다는 2012년세계 2위영화체인인미국 AMC Entertainment의지분 100% 를 26억달러에인수하였으며, 라이온스게이트필름과협력관계를맺었다. 중국최대영화상장사인화이브라더스는 2014년할리우드영화사인스튜디오8의지분을 1.5억달러에매입하였고, 민영투자회사푸싱그룹은스튜디오8에 10억달러를투자하였다. 또한바이두는미국의영화제작사아쿠아멘엔터테인먼트 (Aquamen Entertainment) 에 4,000만달러를투자했다. 표 3 중국기업의해외콘텐츠기업투자현황 2) 투자기업 국가 기업 분야 투자시기 투자액 ( 백만달러 ) 미국 라이엇게임즈 게임 2011 231 최대주주 미국 액티비전블리자드 게임 2013 2,340 ASAC II 컨소시엄 24.9% 지분최대주주 텐센트 미국 에픽게임즈 게임엔진 2013.3 330 40% 지분인수 미국 TapZen 모바일게임 2014.6 8 미국 Kamcord 모바일게임동영상 2014.12 15 Innovation Works 와공동투자 미국 playdots 게임 2014.12 10 Series A 펀딩 완다그룹 미국 AMC엔터테인먼트 영화 2012.5 2,600 100% 지분 화이브라더스 미국 스튜디오8 영화 2010 150 푸싱그룹 미국 스튜디오8 영화 2014.6 1000 바이두 미국 아쿠아멘엔터테인먼트 영화 2014.2 40 알리바바 미국카밤게임 2014.7 120 미국탱고모바일메신저 ( 게임 ) 2014.3 280 * 자료 : STRABASE 재구성인용, 언론보도자료기반재구성 (2015. 3. 26 검색 ) 2) 한국콘텐츠투자는 3 장에수록하여제외함. 언론별금액및시점등에일부차이가있을수있음 5
3. 중국자본의한국콘텐츠투자현황 중국통계연감에따르면, 중국의對한국투자는 2013 년말 8 억달러로약 0.1% 를차지하였다. 2010 년 6.4 억달러보다투자액은소폭증가하였으나, 비중은오히려감소한것으로나타났다. 표 4 잔액 (stock) 기준중국해외투자상위 10개국 ( 억달러 ) ( 단위 : 억달러 ) 순위 2010년말 2013년말국가잔존비중국가잔존비중 1 홍콩 1,990.6 62.6 홍콩 3,770.1 57.1 2 케이먼군도 232.4 7.3 케이먼군도 423.2 6.4 3 버진군도 172.6 5.4 버진군도 339.0 5.1 4 호주 78.7 2.5 미국 219.0 3.3 5 싱가폴 60.7 1.9 오스트리아 174.5 2.6 6 룩셈부르크 57.9 1.8 싱가폴 147.5 2.2 7 미국 48.7 1.5 영국 118.0 1.8 8 남아프리카 41.5 1.3 룩셈부르크 104.2 1.6 9 러시아 27.9 0.9 러시아 75.8 1.1 10 캐나다 20.0 0.6 카자흐스탄 69.6 1.1 소계 2,731.0 86.1 소계 5,440.9 82.3 한국 6.4 0.2 한국 8.0 0.1 전체 3,172.1 100.0 전체 6,604.8 100 * 자료 : 산업연구원 (2014.10.24.) 이슈분석 중국해외투자폭발적으로증가할듯 재인용 China Global Investment Tracker에따르면중국대기업이 2005년부터 2013년까지 1억달러이상투자한대형투자에서한국투자실적은금액기준 36위 (0.6%) 에불과하며, 5건중 3건이부동산투자로나타났다. 나머지투자는에너지 1건과샨다게임즈에서 2010년아이덴티티게임즈에 100억달러로지분 100% 인수한투자이다. 우리나라에서집계된통계에서도중국의對한국투자비중이높지않은것으로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에따르면 2014 년우리나라의외국인직접투자 (FDI) 는신고기준 190 억달러를기록하여 사상최대실적을기록하였다. 신고기준투자액은유럽연합 (EU) 이 65 억달러 (34.2%) 로가장많았고, 6
미국과일본이 36 억 1000 만달러 (19.0%) 와 24 억 9000 만달러 (13.1%) 로그뒤를이었다. 2014 년 중국의對한국투자는전년대비 147.2% 증가한 11 억 9000 만달러로나타났으나비중은 6.3% 로미국과 일본의투자에비해서는여전히낮은수준으로나타났다. 표 5 외국인직접투자 ( 중국 ) ( 단위 : 건, 천달러, %) 구분 신고건수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4 년비중 신고금액 신고건수 신고금액 신고건수 신고금액 신고건수 신고금액 중국계 512 726,952 402 481,186 525 1,189,362 100.0 100.0 제조업계 58 167,680 47 45,211 54 135,694 10.3 11.4 서비스업계 440 552,934 344 432,902 455 1,044,367 86.7 87.8 게임소프트웨어개발업 11 4,847 6 3,358 9 7,850 1.7 0.7 광고영화및비디오제작업 0 0 1 93 0 0 0.0 0.0 기타문화 방송업 1 90 0 0 5 1,691 1.0 0.1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외국인직접투자통계재구성 중국기업의한국기업에대한 M&A 규모는 2014년약 1조 3,500억원수준으로 2008년 120억원에비해 100배이상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며, 2014년에는특히콘텐츠산업에대한투자가활발하게일어난것으로조사되었다. 2014년텐센트는해외에서 1억달러미만소규모특정기술에특화된사업자를중심으로인수및투자를추진하였으나, 한국에서는 CJ게임즈, 네시삼십분, 파티게임즈, 카본아드등모바일게임업체에대한투자를큰규모로추진하였고, 이밖에도벤처캐피탈캡스톤파트너를통해한국내중소형게임사에투자를하고있다. 게임이외분야에서중국영상콘텐츠기획제작사인주나인터내셔널은 2000년대한류를이끈대형드라마제작사인초록뱀미디어를인수했다. 또한, 화책미디어는국내영화배급사 NEW에대규모투자를하여지분 15% 를취득하여 2대주주가되었으며, 소후닷컴은김수현이소속된키이스트에 150억원을투자하여 2대주주로등극하였다. 7
표 6 중국기업의한국콘텐츠기업투자현황 3) 투자기업대상한국기업분야투자시기투자액지분율 텐센트 샨다게임즈 CJ 게임즈 ( 넷마블게임즈 ) 게임 2014. 3 5,330 억원 파티게임즈게임 2014. 9 200 억원 28% 3 대주주 20% 2 대주주 카본아이드게임 2014. 10 100 억원 10% 네시삼십삼분게임 2014. 11 1,500 억원 화이트아웃게임 2013 40 억원 NSE 엔터테인먼트게임 2013 40 억원 카카오모바일메신저 2012. 4 720 억원 리로디드스튜디오게임 2010 55 억원 레드덕게임 2010 15 억원 아이덴티티게임즈게임 2010 40 억원 탑픽게임 2010 20 억원 넥스트플레이게임 2010 15 억원 스튜디오혼게임 2010 14.5 억원 액토즈소프트게임 2004.11 961 억원 25% 라인공동투자 14% 2 대주주 29% * 추가매입 100% 아이덴티티게임즈게임 2010.9 1,200 억원 100% 소후닷컴키이스트연예기획 2014.8 150 억원 화책미디어 NEW 영화 2014.10 535 억원 6.4% 2 대주주 15% 2 대주주 주나인터네셔널초록뱀미디어방송 2014.11 120 억원 31.4% * 자료 : 언론보도자료기반재구성 (2015. 3. 26 검색 ) 4. 전망 중국정부는계속된무역흑자로인한외환보유고증가, 통상마찰해소, 기술과브랜드확보, 자원개발 등의목적으로해외투자를외국인투자유치와동일하게장려하였다. 이러한중국정부의정책은선진적 시스템과지재권및브랜드가치를지닌선진국에대한해외직접투자를증가시키면서자국산업구조 3) 언론별환율등차이로금액및지분율등차이있음 8
고도화에주력하고있다.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와같은중국의대표 IT 기업들은중국의해외투자영역을에너지, 광물자원등에서 IT, 콘텐츠분야등으로확대시켰다. 중국의해외직접투자에대한규제가완화되면서 IT, 콘텐츠등경쟁력있는국가와기업에대한투자와더불어개인투자자의해외투자도증가할전망이다. 중국의대표 IT 기업들은한국진출은초기중국시장에서퍼블리싱을위한한국콘텐츠확보를위한목적이었으나, 최근에는중국내콘텐츠에대한규제강화및경쟁심화로주식투자및자본투자를통해한국콘텐츠를확보하려는움직임이있다. 카카오, CJ게임즈등모바일게임관련기업지분을상당수확보하였으며, 드라마, PPL 등콘텐츠에대한투자가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이러한중국플랫폼기업, 콘텐츠기업등의한국시장에대한관심은당분간지속될것으로보여진다. 중국자본의對한국투자증가는만성적자금부족에시달리는한국콘텐츠업계에자금조달측면과각종규제가많은중국시장진출이라는측면에서는긍정적인요인이있으나, 다른한편에서는중국자본의콘텐츠시장의잠식이라는우려를낳고있다. 이에따라, 국내기술의중국으로의단순전수가아닌, 중국의對한국투자를활용한국산콘텐츠경쟁력의확보와이를바탕으로중국콘텐츠시장및글로벌시장으로의동반성장모델발굴에힘써야할것이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