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년 7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8 년 6 월 ) ios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PUBG Mobile Honour of Kings PUBG Mobile 리니지 M 2 Hole.io Fantasy Westward

Similar documents
<5B4E D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5C8A32838BFF9292E687770>

[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Microsoft Word _1

6월1일자(2007).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09콘텐츠산업백서_1 2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2

<4D F736F F D20302EC0CEC6AEB7CE2BC1BEB8F1B8AEBDBAC6AE2BBCBAB0FA BCBAB0FABEF7B5A5C0CCC6AEBFCFB7E1292E646F6378>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PDF_Compass_32호-v3.pdf

<4D F736F F F696E74202D205B444D435D36BFF95FB5F0C1F6C5D0B9CCB5F0BEEE20B5BFC7E220BAB8B0EDBCAD5F C5EBC7D5BABB29>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Microsoft Word K_01_15.docx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2016_Company Brief

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 ) (KOCCA ) (KOCCA ) KOCCA tel

Egretia_White_Paper_KR_V1.1.pages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Áö½Ä°æ¿µ-2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3C8A32835BFF9292E687770>

LG Business Insight 1300

Microsoft Word be5c8033c503.docx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Word K_01_03.docx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Executive Summary 2017.,..,..,,.. 4 3, ,, ,000, 14 6, Criteo Shopper Story,,,,,, 2017 n= 9,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Microsoft Word _1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2

Layout 1

4월2일자.hwp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2C8A32834BFF9292E687770>

모든콘텐츠는오리지널콘텐츠다. 하지만 1 인창작자가영상을찍어유튜브에올리는것을두 고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했다고말하지않는다. 통상적으로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한다는것은 고비용을투자해서 TV 방송용품질을만들어내고투자손실위험을감수하는것을의미한다. 오리지널콘텐츠제작지형의변화 유료방송플랫폼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Microsoft Word K_01_13.docx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5호) - 심층이슈.hwp

슬라이드 1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Ⅶ. 방송 글로벌플랫폼의오리지널콘텐츠투자증가 1. 미디어소비와영상콘텐츠이용행태변화 2010년이후미디어소비행태는 TV에서모바일로, 선형에서비선형서비스로, 주파수와케이블에서인터넷을통한콘텐츠소비로빠르게진화하고있음 - 컨설팅기업맥킨지 (McKin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4D F736F F D20BDBAB8B6C6AE545620BCD3BFA1BCADC0C720534E5320C6F7C1F6BCC5B4D720B9D720C0FCB7AB5FBCDBB9CEC1A42E646F63>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Microsoft Word be5c803392ce.docx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 심층이슈.hwp

맘톡광고소개서

USD USD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 0.0 시가총액 ( 백만USD) 250,825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OUTLINE 행사개요 행사명 Inside Bitcoins Conference & Expo 2015 장소 KINTEX 제 2전시장 3층 (회의실 301~304호) 행사시기 2015년 12월 9일(수) - 11일(금)ㅣ9일은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4D F736F F D F B9CCB5F0BEEE20C4C1C5D9C3F720B1A4B0ED28BAF1C1DFC8AEB4EB292D E646F6378>

< C0CEC5CDB3DDB1A4B0EDBBEABEF7C0C7C7A5C1F62D322E6A7067>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C1DFB1B BBEABEF720BDC3C0E520C7F6C8B220B9D720BDC3BBE7C1A128C3D6C1BE292E687770>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Print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 B3E22036C8A32839BFF9295FBCF6C1A42E687770>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게시: SWD

LG Business Insight 1409

Microsoft Word be5c803872b9.docx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ICT03_UX Guide DIP 1605

<4D F736F F D20BCD2BAF1C0DAB5E9C0C BDC3C3BBC7E0C5C2B7CE20BECBBEC6BAB8B4C220BDBAB8B6C6AE5456C0C720B9CCB7A1>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47

(Microsoft Word \301\337\261\271 \260\346\301\246\300\374\270\301)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2016년 트렌드 책목차를 활용한 시장 예측.numbers

INDUSTRY REPORT KB RESEARCH 제약 / 바이오 미국 11 월바이오시밀러처방데이터 제약 / 바이오 Analyst 이태영 년 12 월 19 일 Remicade ( 오리지널 ) J&J WAC 기

이슈리포트 호 목차 Ⅰ. 서론 Ⅱ. MWC 2019 의키워드 : 5G, 폴더블폰, 카메라 1. 5G 서비스출시임박에따른시연봇물 2. 폴더블폰공개및카메라수확대 Ⅲ. MWC 2019 에서의 DC 산업동향및시사점 별첨 : MWC 2019 스마트콘텐츠공동관주요실

2007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Table of contents I. Summary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4 III. 투자포인트 8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8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회될 전망

rv 브로슈어 국문

사물인터넷비즈니스빅뱅_내지_11차_ ind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12월16일자.hwp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Microsoft Word - Company_Indepth_ _\304\304\305\365\275\272.doc)

Microsoft Word _1

9월1일자.hwp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Transcription:

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8 년 7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18 년 6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니켈로디언, 자사 IP 에 AR/VR 기술적용확대 2. 헤드셋없이 3D 홀로그램볼수있는 Looking Glass, 킥스타터등록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급부상하는중국 OTT 서비스시장동향 중국 OTT 서비스시장개요 주요 OTT 서비스사업자동향 전망및시사점

2018 년 7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8 년 6 월 ) ios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PUBG Mobile Honour of Kings PUBG Mobile 리니지 M 2 Hole.io Fantasy Westward Journey Fill 검은사막모바일 3 Tik Tok Fate/Grand Order #OneRoom 리니지 II : 레볼루션 4 Helix Jump Tencent Video YouTube KakaoPage 5 YouTube Netflix KakaoTalk KakaoTalk 6 Instagram Gross Gate KakaoPage 모두의마블 7 Pinduoduo My Own Swordsman AfreecaTV MU Awakening 8 Love Balls iqiyi MU Awakening Call Me Lord 9 WhatsApp Messenger QQ Speed Toss Samgukji M( 삼국지 M) 10 Facebook Monster Strike Naver Google Play Ragnarok Online Mobile Eternal Love 자료 : App Annie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Facebook Messenger 리니지 M PUBG Mobile 리니지 M 2 Facebook Fate/Grand Order Will Hero 검은사막모바일 3 WhatsApp Messenger Monster Strike Tik Tok MU Awakening 4 Instagram Pokemon GO Knights Chronicle 리니지 II : 레볼루션 5 Helix Jump Candy Crush Saga BuzzVideo Samgukji M( 삼국지 M) 6 Kick the Buddy Clash of Clans KakaoTalk Ragnarok Online Mobile Eternal Love 7 musical.ly 리니지 II : 레볼루션 Kick the Buddy 모두의마블 8 SHAREit 검은사막모바일 Naver Kaiser 9 Love Balls Lords Mobile Samsung Smart Switch KakaoTalk 10 UC Browser Tinder MU Awakening 세븐나이츠 자료 : App Annie 1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니켈로디언, 자사 IP 에 AR/VR 기술적용확대 스폰지밥으로유명한미국최대어린이용 TV 채널인니켈로디언 (Nickelodean) 이 7월 17일증강현실 (AR) 앱인 스크린업 (Screens Up) 을출시 Ÿ 스크린업 은 TV 프로그램을보다가스마트폰카메라를 TV에비추면 TV 속의특정물질이나캐릭터가 TV가아닌스마트폰화면에서튀어나오는것처럼보이는 AR 앱 Ÿ TV 프로그램시청중화면왼쪽하단에 스크린업 을사용하라는메시지가뜨면서카운드다운이시작되고, 이때스마트폰을 TV를향해비추면점액질등이스마트폰화면으로그대로옮겨오면서마치사용자를향해튀는것과같은경험을제공 Ÿ 점액질외에스폰지밥을비롯한일부캐릭터, 날아다니는비행선등도 AR로제공되며, NBA 휴스턴로케츠 (Houston Rockets) 의인기농구선수인크리스폴 (Chris Paul) 과의양방향농구게임도가능 [ 그림 ] 니켈로디언의 AR 앱인 스크린업 사용법 자료 : Nickelodean 2

2018 년 7 월호 Ÿ 스크린업 은출시일인 7월 17일부터 ios와안드로이드에서무료로제공되고있으며, 7월 20일방영된 키즈초이스스포츠 (Kid s Choice Sports) 프로그램부터적용시작 Ÿ 스크린업 은세컨스크린 (second screen) 경험을제공하기위한전략의일환으로, 니켈로디언은향후보다많은 TV 프로그램에 스크린업 기능을지원하고, AR 캐릭터및물질을다양하게활용할수있도록할계획 [ 그림 ] 스크린업 으로제공되는다양한캐릭터및점액질의활용모습 자료 : Nickelodean 한편, 니켈로디언은 AR 뿐만아니라가상현실인 VR 기술을적용한체험서비스도확대 Ÿ 니켈로디언은 7월 20~23일샌디에이고에서개최된 코믹콘 (2018 Comic-Con) 에서자사캐릭터인 닌자거북이 (Teenage Mutant Ninja Turtles) 를활용한 VR 부스를설치하고, 참석자들에게닌자거북이의캐릭터들과대화하는등의 VR 체험을제공 Ÿ 니켈로디언은이미지난해 6월세계최대온라인비디오컨퍼런스인 비드콘 (VidCon) 에서자사첫소셜 VR 체험서비스인 슬라임존 (SlimeZone) 을선보인바있으며, 18년 3월 LA와뉴욕, 토론토에있는 아이맥스 VR 센터 (IMAX VR Centers) 에 슬라임존 을본격적으로설치 Ÿ 아이맥스 VR 센터에설치된 슬라임존 에서참가자들은최대 6명까지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를착용하고입장할수있으며, VR을통해탁구, 농구와같은스포츠와게임및음악연주등을같이즐길수있음 3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Ÿ 점액질인 슬라임 (Slime) 을서로던지거나총으로쏘면서놀수있고, 니켈로디언의캐릭터들과상호작용을할수도있으며, VR 내의다른방으로이동하여다른참가자가니켈로디언캐릭터를아바타로사용해서활동하고있는모습도볼수있음 Ÿ 니켈로디언은향후 슬라임존 을상하이와방콕, 맨체스터에있는 아이맥스 VR 센터 로도확장할계획 [ 그림 ] 니켈로디언의 VR 체험서비스인 슬라임존 슬라임존 에서같이노는모습 슬라임존 에서캐릭터아바타사용모습 자료 : Nickelodean 니켈로디언은향후 AR/VR 기술을자사어린이및가족용 IP에적극활용할계획 Ÿ 니켈로디언은사내 R&D 부서인 엔터테인먼트랩 (Nickelodean s Entertainment Lab) 에서 AR/VR, MR( 혼합현실 ), AI( 인공지능 ) 등을자사 IP에활용하는방안을연구하고있으며, 최근에는위치기반 VR 스타트업인 Dreamscape Immersive 에도투자 [ 참고자료 ] UploadVR, Nickelodeon Combines Live TV With AR For Screens Up, 2018.07.19. VRScout, Nickelodeon Provides A Second Screen Experience Packed With AR Slime,2018.07.20. Focus, Nickelodeon Are Bringing The Teenage Mutant Ninja Turtles To Live With Real-Time VR Experience, 2018.07.08. Variety, Nickelodeon Launches Slimezone VR at Imax VR Centers in Los Angeles, New York and Toronto, 2018.03.09. VRScout, Nickelodeon Debuts SlimeZone Social VR Experience, 2017.07.20. 4

2018 년 7 월호 2. 헤드셋없이 3D 홀로그램볼수있는 Looking Glass, 킥스타터등록 VR 헤드셋없이도 3D 홀로그램을볼수있는모니터인 룩킹글라스 (Looking Glass) 가 7월 24일킥스타터 (Kickstarter) 등록 2시간만에목표액인 5만달러를달성하고, 하루만에목표액의 3배이상을펀딩 Ÿ 룩킹글라스팩토리 (Looking Glass Factory) 社가제작한 룩킹글라스 는일반소비자용모니터가아닌 3D 콘텐츠제작을위한개발자용모니터로, 유리상자모양의입체적인외형이특징 Ÿ 기존에는개발자가 VR 헤드셋을착용하고자신만볼수있는화면에서 3D 콘텐츠를제작했으나, 룩킹글라스 를사용하면여러개발자들이헤드셋없이도모니터안에서공중에떠있는것처럼보이는홀로그램을 360도회전시키면서, 상호작용을통해 3D 제품모델이나캐릭터의제작이가능 Ÿ 룩킹글라스 는렌티큘러 (Lenticular) 렌즈를사용하여 45가지뷰 (view) 를각각생성하고, 이를다양한각도에서표시함으로써보는위치에따라객체의다른부분을볼수있도록하는방식을사용 [ 그림 ] 룩킹글라스 모니터로보이는홀로그램객체 자료 : PCMag, CNET 룩킹글라스 는 3D 콘텐츠를홀로그램으로표현해야하기때문에고사양 PC 나노트북에 연결해서사용하며, 모션컨트롤러를포함한다양한주변기기들을지원 5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Ÿ 룩킹글라스 를사용할수있는최소하드웨어사양은 OS: Mac OS, Windows 10 64비트이상, CPU: Intel Core i5 이상, 그래픽카드 : Nvidia GTX 1060 이상, RAM: 4G 이상, 내부저장용량 : 128G 이상 Ÿ Leap Motion Controller, Nintendo Switch Joy-Con, Intel RealSense, Microsoft Kinect, Xbox Game Controller 등다양한모션컨트롤러를통한 3D 콘텐츠제작도가능 Ÿ 예를들어, Leap Motion Controller를사용하면손으로홀로그램이미지를자유자재로움직이면서작업이가능하고, 손을옆으로제치는제스처를취하면다음이미지로전환 [ 그림 ] 룩킹글라스 와 PC/ 노트북연결모습및제품구성요소 룩킹글라스 와 PC/ 노트북연결모습 룩킹글라스 제품구성요소 자료 : Looking Glass Factory 룩킹글라스 는또한대부분의 3D 콘텐츠제작 SW와다양한형태의 3D 파일을지원 Ÿ 룩킹글라스 는세계적인콘텐츠개발엔진인유니티 (Unity) 와의협업으로개발되었기때문에, 제작 SDK는유니티의 홀로플레이 (HololPlay) 를기반으로하고있음 Ÿ 마야 (Maya), 블렌더 (Blender), 솔리드웍스 (Solidworks), 지브러쉬 (Z-Brush) 오토캐드 (AutoCAD), 시네마4D(Cinema4D) 등대부분의 3D 콘텐츠제작 SW에서작업한 3D 콘텐츠를 OBJ, FBX, STL, gltf 등다양한파일형태로지원 Ÿ 또한 3D 프린터용파일도지원가능해서작업결과물을시험적으로 3D 프린터로출력하여미리볼수도있음 6

2018 년 7 월호 룩킹글라스 는게임개발자, 각종제품디자이너, 산업분야엔지니어, 건축설계사등 3D 작업이필요한개발자들을우선판매대상으로하고, 향후일반가정용으로판매를확대한다는계획 Ÿ 제작사인 룩킹글라스팩토리 는 3D TV의실패원인중하나가 3D 콘텐츠가부족이라고판단하고, 일반소비자용제품보다는공급자인제작자용제품을먼저시도 Ÿ 이에따라전세계 3D 콘텐츠제작자들에게 룩킹글라스 를먼저제공하고, 이후관련콘텐츠가충분히보급되면가정용으로도제공한다는방침 Ÿ 룩킹글라스 는 8.9인치모델 (600 달러 ) 과 15.9인치모델 (3,000 달러 ) 의 2가지버전이며, 킥스타터를통해오는 9월 100대를먼저출시하고, 나머지는 12월에출시할예정 [ 그림 ] 룩킹글라스 를이용한 3D 콘텐츠제작모습 Leap Motion Controller 를이용한제작모습 모션컨트롤러없이제작하는모습 자료 : Looking Glass Factory [ 참고자료 ] Looking Glass Factory, "Introducing The Looking Glass: A New, Interactive Holographic Display, 2018.07.24. The Verge, "Put holograms in your home with The Looking Glass display, 2018.07.24. Digital Trend, "The Looking Glass brings us closer than ever to Star Wars-like holograms, 2018.07.24. Liliputing, "The Looking Glass is a glasses-free holographic display(crowdfunding), 2018.07.25. 7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급부상하는중국 OTT 서비스시장동향 1) 중국 OTT 서비스시장개요 중국동영상콘텐츠소비방식의변화 세계동영상시장의트렌드와마찬가지로중국에서도온라인 ( 모바일포함 ) 을통한동영상스트리밍 (OTT, Over The Top) 서비스가확대되면서, TV 중심의동영상콘텐츠소비방식이 OTT를통한방식으로빠르게대체되고있음 Ÿ 중국인터넷이용자의증가에따라젊은층을중심으로 OTT 서비스이용이급증하면서 17년에는중국인터넷이용자중 75% 가 OTT를통해동영상을시청 Ÿ 성인의일 ( 日 ) 동영상시청시간을보면, 12년만해도 TV를통한시청이 OTT( 모바일포함 ) 시청을능가했으나, 13년부터 OTT 시청이 TV를통한시청을넘어서기시작 [ 그림 ] 중국동영상콘텐츠소비방식의변화추이 중국인터넷이용자 ( 백만명 ) 중 OTT 시청비중중국매체별일 ( 日 ) 동영상시청시간 ( 분, 성인기준 ) 자료 : iresearch( 좌 ), emarketer( 우 ), 삼성증권재인용, 2018.06 8

2018 년 7 월호 Ÿ 특히, 모바일을통한동영상시청이급증하면서 OTT 시청의증가세를주도했으며, TV 와 PC 를통한동영상시청은완만한감소세를기록 중국의 17년기준유료 OTT 가구보급률은약 34% 로추정되는데, 이는미국 (90%) 및서유럽국가들 (50~60%) 과비교할때상당히낮은수준으로, 향후성장잠재력이높을것으로예상 Ÿ 시장조사업체인 iresearch에따르면, 오는 20년중국유료 OTT 가수수는약 2억가구, 가구보급률은약 60% 에달할것으로전망됨 [ 그림 ] 주요국가별 OTT 서비스가구보급률비교 ( 17 년 ) 자료 : Digital TV Research, iresearch, 이베스트투자증권재인용, 2018.03 중국동영상시청자들이 TV에서 OTT로이동하는주된이유는 OTT 서비스가 TV에비해콘텐츠가다양하고, 시청시간및장소에구애받지않기때문 Ÿ 투자은행인 UBS가실시한설문조사 1) 에따르면, TV보다 OTT 서비스를선호하는이유로 콘텐츠가보다다양하고, 시간과장소에상관없이시청가능하며, 일부독점적인콘텐츠가제공되고, TV 콘텐츠가더이상매력적이지않기때문의순으로나타남 Ÿ 동설문조사에서향후 OTT로옮겨가게될경우, 어떤이유가주된요인이될것인가에대해서는 독점적인콘텐츠와 TV보다먼저제공되는콘텐츠를꼽아, 향후에는오리지널콘텐츠및제공시점이보다더중요한이동요소가될것으로전망 1) UBS Evidence Lab 이 17 년말실시한설문조사 9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Ÿ OTT 사업자인아이치이 (iqiyi) 는 16 년역사물시리즈인 <The Legend of Emperor Qianlong> 을, 유쿠 (Youku) 는로맨스드라마인 <Spring Breeze Ten Miles> 를각각 자사플랫폼에서독점적으로방송한바있는데, 이들콘텐츠는이용자확대에기여 [ 그림 ] 중국동영상시청자들이 TV 보다 OTT 를선호하는이유 자료 : UBS, 2018.01 [ 그림 ] 향후 OTT 로이동시중요고려요소 자료 : UBS, 2018.01 중국 OTT 서비스수익모델 중국 OTT 서비스의수익모델은글로벌 OTT 서비스와는달리광고의비중이높고, 유료서비스매출의비중이낮은것이특징 10

2018 년 7 월호 Ÿ 넷플릭스 (Netflix) 나훌루 (Hulu), 아마존프라임 (Amazon Prime) 등글로벌 OTT 서비스사업자들은월정액기반의유료서비스 (SVOD) 2) 매출이수익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는데비해, 중국 OTT 서비스사업자들은광고기반의무료서비스 (AVOD) 3) 를통한광고매출의비중이더높음 Ÿ 이는중국정부의인터넷통제로인해글로벌 OTT 사업자의중국진출이제한되고, 서비스초기저작권이확립되지않은상황에서중국로컬 OTT 사업자들이광고기반의무료콘텐츠를제공해왔기때문 Ÿ 중국 OTT 서비스는동영상광고 ( 프리롤광고 4) 와중간광고 ), 스폰서광고등다양한형태의광고를제공하고있는데, 특히드라마나예능프로그램과결합된스폰서광고가활성화되어있음 Ÿ OTT 광고를포함한중국의디지털광고시장이빠르게성장하면서이미디지털광고시장이 TV 광고시장을큰차이로넘어선가운데, 전체광고시장에서 OTT 광고가차지하는비중은 12년 1.4% 에서오는 22년 9.6% 로증가할것으로전망 [ 그림 ] 중국매체별광고시장규모및 TV 와 OTT 광고의비중 중국매체별광고시장규모 ( 십억달러 ) 중국전체광고시장중 TV vs OTT 비중 자료 : emarketer, 삼성증권재인용 ( 좌 ), 2018.06; iresearch, Credit Suisse( 우 ), 2018.04 그러나 14 년부터광고없이프리미엄콘텐츠를제공하는유료서비스가도입되면서 유료가입자수가빠르게증가했으며, 이에따라광고매출의비중은줄어드는대신, 유료서비스매출의비중은늘어나고있는추세 2) Subscription Video On Demand : 가입자기반의유료콘텐츠제공서비스로, 넷플릭스, 훌루등이해당 3) Advertising Video On Demand : 광고기반의무료콘텐츠제공서비스로, 유튜브, 페이스북등이해당 4) Pre-roll 광고 : 동영상콘텐츠가재생되기전에상영되는광고 11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Ÿ 중국 OTT 사업자들의월유료구독료는한화약 3,000 원정도로저렴한편이고, 주요 OTT 사업자들의유료가입자비중이아직은 10% 정도에불과하기때문에향후유료 가입자의증가여지가높다는점에서유료매출비중은더욱높아질것으로예상 중국 OTT 서비스시장규모 중국 OTT 서비스시장규모는 17년 699억위안 ( 약 102억달러, 11조 4,000억원 ) 으로추정되며, 18년에는전년대비 35.2% 증가한 945억위안에달할것으로전망 Ÿ 전체 OTT 시장중광고기반의 AVOD 시장이 17년 463억위안으로 66.2%, 월정액기반의 SVOD 시장이 236억위안으로 33.8% 를차지 Ÿ 2년여전인 15년만해도 AVOD 시장이전체의 81.8% 를차지하고있었으나, 월정액기반의유료가입자수가급증하면서 17년에는 AVOD 시장비중이 66.2% 로감소 [ 그림 ] 중국 OTT 서비스시장규모 ( 십억위안 ) 자료 : iresearch, Credit Suisse, 2018.04 2) 주요 OTT 서비스사업자동향 주요 OTT 사업자별이용시간점유율및 MAU 중국 OTT 시장은다수사업자들이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가운데, 상위 3 개사업자인 아이치이, 텐센트비디오 (Tencent Video), 유쿠투도우 (Youku Tudou) 가시장을주도 12

2018 년 7 월호 Ÿ 상위 3개사업자에이어러스왕 (LeTV), 망고 TV(Mango TV), 빌리빌리 (Bilibili) 가 2위그룹을형성하고있으며, 소후 (Sohu), PPTV, 바오펑 (Baofeng) 등이나머지그룹을형성하고있음 Ÿ 18년 1월 월이용시간 기준시장점유율을보면, 아이치이가 32% 로 1위, 텐센트비디오가 22% 로 2위, 유쿠가 17% 로 3위, 망고TV가 7% 로 4위, LeTV가 6% 로 5위를차지하면서상위 3개사가전체시장의 71%, 상위 5개사가 84% 를차지 [ 그림 ] 중국상위 OTT 사업자의월이용시간기준시장점유율추이 ( 모바일 + PC 합계 ) 자료 : Questmobile, Jefferies, 2018.02 월 ( 月 ) 활성이용자수 (MAU) 는아이치이와텐센트비디오가각각 4억명을넘어서면서선두를유지하고있는가운데, 유쿠가그뒤를바짝뒤쫓고있는상황 Ÿ 17년 12월기준 MAU는아이치이가 4억 6,340만명, 텐센트비디오가 4억 5,830만명으로거의차이가없으나, 전년대비증가율은텐센트비디오가 16.9% 로, 9.3% 에그친아이치이를크게앞서고있어 18년에는텐센트비디오의 MAU가아이치이를넘어설것으로예상 Ÿ 유쿠의 MAU는 3억 7,410만명으로 2위인텐센트비디오에 8,400만명정도뒤지지만전년대비 31.6% 의높은증가율을기록했으며, 젊은층에서가장인기있는빌리빌리도전년대비 32.2% 의가파른성장세를기록 13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 그림 ] 중국상위 OTT 사업자의 MAU 및전년대비증가율 ( 17 년 12 월 ) 자료 : Questmobile, ICBCI Research, 2018.03 상위 3 개사업자연혁및사업현황 바이두가출자해서설립한아이치이는 10년 4월 치이 (Qiyi) 라는사명으로동영상서비스를시작한뒤 11년 11월지금의아이치이로사명을변경했으며, 12년 11월바이두가초기투자자의지분을모두인수하면서 5) 바이두의완전자회사로편입 Ÿ 유쿠에비해후발주자였으나, 해외인기콘텐츠를독점공급하고다수의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하는등공격적인투자를통해중국 1위 OTT 사업자로부상했으며, 유료가입자수는 17년 12월기준 5,080만명으로 MAU 대비 11% 까지증가 Ÿ 특히, 독점공급한한국드라마인 < 별에서온그대 >( 13.12) 와 < 태양의후예 >( 16.02) 가각각누적조회수 48.6억회와 38.4억회를기록하는등해외인기콘텐츠의선점이성장의원동력으로작용 Ÿ 아이치이는콘텐츠경쟁력강화를위해 18년 3월 29일미국나스닥에상장했으며, 상장으로조달한 22억 5,000만달러중 50% 를콘텐츠확대에사용할계획 Ÿ 아이치이는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외에콘텐츠수급을위한영화제작사와주요매출원인광고사업을위한광고사업자회사를설립 5) 아이치이는이후 14 년과 17 년에기관투자자들의펀딩을유치하면서바이두지분이 58.5% 로축소 14

2018 년 7 월호 [ 그림 ] 아이치이의지분구조및지배구조 아이치이지분구조 아이치이지배구조 자료 : iqiyi, Credit Suisse, 삼성증권, 2018.06 Ÿ 투자은행인 Credit Suisse 에따르면, 아이치이의 AVOD 및 SVOD 를합친매출규모는 17 년 147 억위안에서오는 22 년 400 억위안으로증가하고, 이중 SVOD 의매출 비중이 17 년 44.2% 에서 21 년 49.3% 로거의절반에달할것으로예상 [ 그림 ] 아이치이매출규모및전망 ( 십억위안, 콘텐츠유통 및 기타 매출은미미해서제외 ) 자료 : Credit Suisse, 2018.04 Ÿ 중국의넷플릭스라고불리는아이치이의주요실적을실제넷플릭스와비교해보면, 17년기준 매출액 ( 아이치이 27억달러 vs 넷플릭스 117억달러 ), 유료가입자수 (5,000만명 vs 1억 1,100만명 ), 유료가입자 ARPU(2.09 달러 vs 9.43 달러 ), 콘텐츠투자비용 (19억달러 vs 62억달러 ) 등에서넷플릭스가압도적인우위를보이고있으나, 시청시간 (1,100억시간 vs 700억시간 ) 에서는아이치이가우위를보이고있어향후유료가입자기반이확대되면양사의격차는줄어들것으로예상 15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 표 ] 아이치이 vs 넷플릭스비교 ( 17 년기준 ) 구분 매출 ( 십억달러 ) 및증가율 유료가입자수 ( 백만명 ) 및증가율 유료가입자 ARPU( 달러 ) 시청시간 ( 십억시간 ) 콘텐츠투자비용 ( 십억달러 ) 및비중 iqiyi 2.7 ( 전년대비 55%) 50 ( 전년대비 67%) 2.09 110 1.9 ( 매출대비 73%) Netflix 11.7 ( 전년대비 32%) 111 ( 전년대비 24%) 9.43 70 6.2 ( 매출대비 53%) 자료 : MKM Partners, 2018.03 텐센트산하동영상스트리밍플랫폼인텐센트비디오는 11년 4월서비스를시작 Ÿ 텐센트최대강점인위챗 (WeChat) 및 QQ 메신저의 10억명이상가입자와막강한자본력을앞세워텐센트비디오가입자기반을급속히확대 Ÿ 18년 1/4분기유료가입자수는 6,259만명으로, 월이용자수와유료가입자수에서아이치이를넘어서면서 1위를기록 Ÿ 텐센트비디오는광고기반의 AVOD, 유료가입자기반의 SVOD 외에 IP 재판매를통해서도매출을발생시키고있는데, 17년 AVOD 매출은전년대비 68% 증가한 27억위안, SVOD 매출은 149% 증가한 22억위안으로 6), 매출면에서는아직아이치이에크게뒤지고있는상황 Ÿ 텐센트비디오는자체플랫폼외에모기업인텐센트의다양한플랫폼을활용하여뉴스와게임등의콘텐츠도연계함으로써 OTT 서비스의밸류체인을극대화한다는전략 05년 4월서비스를시작한투도우와 06년 12월서비스를시작한유쿠가 12년 3월지분교환방식으로합병하여유쿠투도우 ( 이하유쿠 ) 로사명을개명 Ÿ 15년 11월알리바바그룹이 48억달러에인수한유쿠는중국최초의동영상스트리밍업체로, 한때시장 1위사업자였으나현재는아이치이와텐센트비디오에이어 3위로하락 Ÿ 유쿠는광고중에서도주로브랜드광고를인-비디오 (In-Video) 광고, 디스플레이광고, 스폰서광고등의형태로제공하면서매출을발생시키고있는데, 인-비디오광고는동영상시청시특정시간에등장하는광고이며, 디스플레이는광고는그래픽배너나텍스트하이퍼링크등의형태로제공 6) CGIS Research, 2018.04.04 16

2018 년 7 월호 Ÿ 유쿠는자체콘텐츠조달외에모기업인알리바바를통해서도라이선스콘텐츠나 알리바바가제작한콘텐츠 ( 게임등 ) 를공급받고있으며, 동영상광고를클릭하면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플랫폼과연계하는수익모델도개발중 [ 그림 ] 유쿠의비즈니스에코시스템 자료 : CGIS Research, 2018.04 상위 3 개사업자콘텐츠전략 넷플릭스나아마존프라임과같이중국상위 3개사업자모두외부라이선스콘텐츠의비중은줄이는대신, 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대한투자를확대 Ÿ 오리지널콘텐츠를확대하는주된이유는고품질의자체콘텐츠를확보하기위해서이기도하지만, 최근수년간 OTT 사업자간외부라이선스콘텐츠선점경쟁이치열해지면서라이선스비용이크게증가했기때문 Ÿ 외부콘텐츠라이선스비용은매년지속적으로증가해왔는데, 아이치이가특정라이선스드라마에지급한회당방영비의경우 15년까지만해도 TV 방영비보다낮았으나, 16년부터아이치이가지급하는회당방영비가 TV에서의회당방영비보다더높아지는현상이발생 17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 표 ] 아이치이 vs TV 의외부라이선스드라마방영비추이 연도 제목 ( 영문제목 ) OTT에서의회당방영비 [ 비교 ] TV에서의회당방영비 ( 백만위안 ) ( 백만위안 ) 2012 Empresses in the Palace 0.3 1.9 2013 Longmen Express 0.8~0.9 1.2~1.6 2014 The Empress of China 1.0 2.5 2015 The Journey of Flower 1.3 1.6 2016 Ice Fantasy 4.0 2.3 2017 Fighter of the Destiny 7.5 4.0 2018 Ruyi s Rayal Love in the Palace 9.0 6.0 자료 : iresearch, Credit Suisse, 2018.04 Ÿ 또한 OTT 사업자의오리지널드라마상위 10 개의연간합산조회수가 15 년 128 억 회에서 16 년 378 억회, 17 년 570 억회로급증하고있는것도오리지널콘텐츠에 대한투자확대의주요요인으로작용 [ 그림 ] 중국 OTT 사업자의오리지널드라마 Top10 연간합산조회수추이 자료 : KCCL, 이베스트투자증권, 2018.03 아이치이는오리지널콘텐츠제작외에게임등다른콘텐츠로범위를확대하는전략을추진하고있고, 텐센트비디오는경쟁력있는외부라이선스콘텐츠조달과오리지널콘텐츠투자확대를병행하고있으며, 유쿠는지난수년간고품질콘텐츠확보에집중투자하는전략을추진 18

2018 년 7 월호 Ÿ 아이치이는 17년오리지널드라마인 <The Lost Tomb>, 오리지널쇼인 <The Mystic Nine and The Rap of China> 등의성공에힘입어 18년에도오리지널콘텐츠제작을확대하고있으며, 동영상콘텐츠외에온라인문학, 온라인게임, 전자상거래, VR 콘텐츠까지범위를확대 Ÿ 텐센트비디오는 할리우드영화사인 MGM으로부터의 007 제임스본드 온라인판권인수, HBO 콘텐츠독점제공, NBA와의제휴등을통해외부라이선스콘텐츠를확보하는동시에, <The Tomorrow Children> 과같은자체콘텐츠제작및써드파티인기만화타이틀인수등을통해오리지널콘텐츠투자도확대 [ 표 ] 중국상위 3 개사업자별 18 년신규드라마타이틀수 구분 iqiyi Youku Tencent Video 3사합계 오리지널 (Original) 드라마 40 19 26 85 외부구매 (Licensed) 드라마 39 39 41 119 합계 79 58 67 204 오리지널드라마비중 51% 33% 39% 42% 자료 : sohu.com, Credit Suisse, 2018.04 [ 표 ] 중국상위 3 개사업자별 18 년주요신규드라마라인업 사업자구분드라마제목 ( 영어제목 ) iqiyi Tencent Video Original Licensed Original Licensed Nirvana in Fire II, Huang Iin Tong, MAo Xian Wang Wei Si Li, Dong Wu Guan Li Ju, Jian Wang Chao, Gossip Girl( 중국어버전 ), He Shen 2, The Mystic Nine 2, Asian godfathers, The Lost Tomb 3, Da Zhu Zai, Chinese Paladin 4, Summer s Desire The Rise of Phoenixes, The Story of MingLan, Eighteen Springs, Tian Mi Bao Ji Wuxin: The Monster Killer 3, Country Love 10, Candle in the tomb(nu Qing Xiang Xi), Line Walker 3, Tomb notes the paradise, All is well, Weiguan Zheng Nianqing, Da Jiang Da He The Story of MingLan; Legend of Fu Yao; Novoland:Eagle Flag; Beyond The Realm Of Conscience 2; Qing Yun Zhi 3; You And Me In Time; Cry Me A Sad River; Eighteen Springs Original Da Ming Huang Fei, The Tibet Code, Day and Night 2, KO One Re-Call 5 Youku Licensed Growling Tiger Roaring Dragon, Chang An Shi Er Shi Chen, Novoland: Eagle Flag, The Story of MingLan, Di Wang Ye, Yan Shi Fan, The Lost Tomb (Chongqi), Xi Xia Si Shu, The Advisors Alliance 2, Eighteen Springs 자료 : sohu.com, UBS, 2018.01 19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Ÿ 유쿠는 15 년외부라이선스콘텐츠에 11 억위안, 오리지널콘텐츠에 6 억위안을투자 하면서지난수년간고품질콘텐츠확보에집중투자해왔는데, 오리지널콘텐츠의경우 <Mars Intelligence Agency> 에피소드 1 편이 1 억회이상의조회수를기록 3) 전망및시사점 중국 OTT 서비스의가구보급률 (34%) 과시장성장속도를고려하면, 향후수년간중국 OTT 시장은지속성장할것으로전망 Ÿ 특히, 유료가입자기반의 SVOD 매출비중이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는사실은중국 OTT 사업자가안정적인매출원을확보할수있으며, 이를통해콘텐츠에대한투자를지속확대할수있다는것을의미 중국 OTT 콘텐츠중오리지널콘텐츠의비중이높아지고는있으나, 외부라이선스콘텐츠의비중이여전히더높은편이며, 해외인기콘텐츠에수요도지속되고있기때문에이는한국콘텐츠제작사에게기회요소로작용 Ÿ 상위 3개사업자의 18년외부라이선스드라마비중은합계 58% 로, 아이치이 (49%) 를제외한유쿠 (67%) 와텐센트비디오 (61%) 는 60% 를상회하고있으며, 콘텐츠경쟁력확보를위해서라도외부라이선스콘텐츠소싱은지속될것으로예상 Ÿ 특히, 아이치이가유쿠를따라잡은원동력이한국드라마라는분석이있을정도로중국 OTT에서한국드라마에대한선호는높은상황 16년하반기한한령이후중국으로의수출이막혔던한국콘텐츠는최근다시수출길이열릴조짐을보이고있으며, 이중드라마가수출을주도할것으로예상 Ÿ 17년국내방송콘텐츠의수출금액은 49억 3,390만달러로, 이중드라마가 80% 이상을차지 Ÿ 현재 tvn에서상영중인 < 미스터션샤인 > 의경우중국 OTT에서가장인기있었던한국드라마인 < 태양의후예 > 김은숙작가작품으로, 제작비가무려 430억원이나투입되었으나, 글로벌 OTT인넷플릭스와 290억원에판권계약을함으로써제작비의약 70% 를이미회수 20

2018 년 7 월호 Ÿ 중국 OTT 서비스사업자들이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라는중국대표 IT 기업들의자회사로자금력이풍부하고, 고품질콘텐츠에대해과감한투자를하고있다는점을감안하면, < 미스터션샤인 > 은중국 OTT 시장에진출하려는국내콘텐츠제작사에의미있는사례가될것으로예상 [ 표 ] 중국 OTT 서비스에수출된한국드라마누적조회수상위 Top10 No. 프로그램 일시 회차 중국 OTT 서비스 누적조회수 ( 억 ) 1 태양의후예 2016.02 16 아이치이 48.6 2 별에서온그대 2013.12 21 아이치이 38.4 3 달의연인-보보경심려 2016.08 20 유쿠 27.1 4 피노키오 2014.11 20 유쿠 15.9 5 너희들은포위됐다 2014.05 20 텐센트비디오 10.3 6 닥터이방인 2014.05 20 유쿠 10.0 7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2016.10 16 아이치이 10.0 8 프로듀사 2105.05 12 유쿠 8.5 9 응답하라 1988 2015.11 20 아이치이 7.9 10 주군의태양 2013.08 17 유쿠 6.9 자료 : iqiyi, Youko, Tencent Video, 이베스트투자증권재인용, 2018.03 [ 참고자료 ] Credit Suisse, iqiyi, Innovations make the difference, 2018.04.23. CGIS, BAT still dominate the online video segment in China, 2018.04.04. MKM Partners, iqiti F-1 Filing Reveals Rapid Growth and Heavy Losses, 2018.03.16. ICBC, Online video market: poised for sustainable growth, 2018.03.13. UBS, China Internet Sector, Online video vs cable TV: Half-time review, 2018.01.22. Jefferies, Baidu, Highlights from iqiyi F-1 Filing, 2018.01.28. 이베스트투자증권, 베일을벗은중국판넷플릭스아이치이, 2018.03.12 삼성증권, 글로벌을앞서가는중국뉴미디어, 2018.06.11. 21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주최기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스마트콘텐츠센터발행기관 : ( 사 )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발행일 : 2018년 7월 본자료집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의뢰를받아 ( 사 )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에서제작되었습니다. 22